#ios #swift #version #버전 #lookup #버전체크앱스토어 앱을 올리실때 사용국가를 선택하게 됩니다.저...
#ios #swift #network #인터넷 #Internet #네트워크 #연결 #체크
#ios #swift #dark #darkmode #다크모드 #라이트모드 #lightios13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다크모드가 새로 생긴거 다 알고 계실겁니다.기존의 개발했던 앱이나 다크모드 지원을 안하는 앱은 light 모드로만 앱이 실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아니면... 지원안하는 앱들은 .. 막 글자가 안보이기도 하고 난리납니다....AppDelegate 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ios # swift #숫자 #콤마 #원 #세자리 수 #decimal필요에 따라 원이나 m 단위를 붙이셔서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참고로 string 형으로 반환됩니다.
#ios #swift #swiftUI #text #button #plus #minus #preview #신기술swiftUI가 곧 나온다는 소식과 함께 xcode beta버전을 사용하면 swiftUI 를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소식이 들렸다.궁금한건 못 참는 저는 바로 beta 버전을 받아 swiftUI를 사용해보았습니다.기존의 UIKit과 어떻게 보면 많은 차이가 있어 아주 간단한 실습부터 해보려 합니다.먼저 실습 결과 부터 보겠습니다.아주 간단한 두개의 버튼을 누르면 1씩 더하고 빼고 하는 것입니다.이 간단한 예제를 하면서도 조금 막혔던 부분이 있습니다....버튼을 누르면 number += 1 이게 안먹히더군요 ㅎㅎ...소스 코드를 보시면 제가 state 를 써서 변수 선언을 했습니다.이 state가.......
#ios #swift #xcode #label #attribute #textColor #아이폰 #변경label 에 text에서 특정 문자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예를들어 "안녕하세요!!" 라는 text가 있으면 "안"이라는 글자만 색깔과 폰트를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먼저 viewcontroller 에 label 하나 추가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필자는 storyboard가 편하므로..)위 코드처럼 AttributeString 을 이용해 바꿀 수 있습니다.물론 label과 동일하게 button의 title도 이렇게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빌드를 해보시면 아래 처럼 짠... ㅋㅋㅋㅋㅋㅋㅋㅋ아주 간단하쥬
#ios #swift #email #E-mail #mail #휴대폰 #번호 #정규식
#ios #swift #aes256 #crypto #cryptoswift #암호화
#ios #swift #navigationController #pop #push #popToRoot #completion #navigation
#ios #swift #tableView #tableViewController #테이블뷰 #테이블 #셀선택이번에는 tableViewController를 사용해보겠습니다.tableViewController 굉장히 많이 쓰이죠.. 그래서 한번 공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먼저 tableViewController를 선택하여 하나 생성해주세요.현재 테이블뷰를 눌러보시면 dynamic Prototypes 라고 되어있습니다. 동적인 테이블뷰 라고 할 수 있습니다.메뉴나 그런 화면들은 static type 으로 바꾸시면 됩니다.우선 간단하게 label 를 하나 추가시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그리고 tableViewController 클래스와 tableViewCell 클래스를 만들어서 각각 연결해줍니다.#######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cell 식별자.......
#ios #swift #xocode #scrollView #iphone #스크롤뷰 #아이폰 #초보ios 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가장 헤맸던게 scrollView 입니다...어케 view 안에 subview 크기에 따라 view가 늘어나고 스크롤이 되는지..오토레이아웃은 어떻게 주어야 하는지정말 헤맸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처음에 아무것도 몰랐던 저는 view의 세로값을 고정값으로 쓰곤 했지만이젠 헤매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자 시작하겠습니다.먼저 viewController 하나 추가해주시구요.UIScrollView를 추가해줍니다.!!그다음 뷰크기랑 딱 맞춰 주시구욤그다음 scrollView 위에 UIView를 추가해주시고 view -> control + 마우스 끌기!! -> scrollView 로가시면 저런 메.......
#ios #swift #xcode #iphone #indicator #custom #label #인티케이터 #로딩 로딩 중 등등 표시할때 쓰는 indicator 입니다.github를 참고해서 수정하여 제가 원하는 형태로 바꿔놨습니다.사용방법은!!지우기!!#참고 https://gist.github.com/alimir1/f595a51c3d298ca5080d87694e757920
#ios #swift #iPhone #alertView #popUp # custom alertView1. 먼저 viewController를 하나 추가 생성 해줍니다. -> view background 색상을 회색? 정도로 하시고 Opacity 를 한 50~ 70% 정도가 저는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2. 배경색을 설정해주고 UIview 하나 추가생성해서 자신이 원하는 UI로 만드시면 될거 같습니다. ㅎ3. viewController를 클래스를 생성해 연결해 주시구욤.4. 이 소스코드는 맨첫 화면 버튼을 눌렀을때 custom alertView가 뜨도록 구현해놨습니다.(버튼 이름은 .. touchId 테스트 해본다고 저렇게 해놨으니 그냥 넘어가 주세요 .. ㅎㅎ)5. 다음은 customAlertView 클래스 소스 입니다. 그냥 버튼 누르면 ale.......
#ios #swift #location #authorization #스위프트 #위치권한 #설정#위는 위치권한 설정이 안함 되있을 경우 alert 띄어 앱의 위치권한 설정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입니다.#LocationManager의 delegate 함수구욤 위치권한이 설정 바꼈을때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ios #Swift #CocoaAsyncSocket #socket #xcode #소켓 #소켓통신저는 주 통신방법 소켓이다보니 소켓을 많이 쓰게 되는데요..소켓이란 통신을 한번도 해보지 못했던 저는 ios 마저 처음이기도하고 막막했습니다.그래서 라이브러리 부터 찾아보자 마음을 먹고 socket.io , swiftSocket, cocoaAsyncSocket 이렇게 3가지를 사용해 보았는데요. 저에게는 cocoaAsyncSocket이 잘 맞는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밑에 참고용 소스들은 아주 간단합니다.우선 연결을 하고 연결을 끝는 부분이구요.cocoaAsyncSocket(GCDAsyncSocket) 은 delegate 함수들로 관리 되어집니다.(특히 데이터 받는 부분 같은..)이 부분은 소켓이 연결 되었.......
#ios #swift #navigation #navigationController #navigationBar #barButton #barTitle #xcode #네비게이션 #네비게이션바 #타이틀 #버튼제가 공부를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NavigationController 인거 같고 꼭필요한?그래서 한번 NavigationController 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ㅎ기존에 CustomAlertView 를 연습해본 프로젝트를 사용했기 때문에겹치는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ㅎ먼저 rootViewController로 설정해줄 컨트롤러를 누르고 Editor -> Embed in -> Navigation Contrller 를선택 하시면 아래와 같이 navigation Controller가 생성됩니다.그 다음 두번째 화면을 만들어주시구요~ (클래스 지정 필수 입니.......
#ios#swift#Toast#message#xcode출처 : https://stackoverflow.com/
#ios#swift#xcode#fscalendarFSCalendar 라이브러리를 써서 기능을 구현 해보긴 했지만 어거지로 구현을 하지 않았나 싶네요..이 기능이 필요해서 한번 구현해보았습니다.
#ios #swift #keyboard #키보드 #textField #textView #가릴때간혹 textField나 textView에 입력할때 키보드가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럴때 textField나 textView, 또는 view 자체를 올려 가리지 않게 하는 방법이있습니다.아래 코드는 제 ui 에 따라 작성된 코드이므로 그냥 참고용입니다.그리고 잘 안맞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아래와 같이 뷰를 올려 가리는 걸 피하게 합니다.(UI가 키보드에 가릴때만 올라가도록 해놨습니다.)#참고 : https://baked-corn.tistory.com/99
#ios #swift #textField #흔들기 #animation #textField 흔들기 #core animation이 글은 그냥 심심해서 혼자 해봤습니다..stackoverflow의 힘을 빌려..ㅋㅋㅋㅋㅋㅋcore animation 이 신기해 보이기도 했구욤추가적으로 addBorder 부분은 아래 소스를 썼습니다.그냥 textField.layer~ 이렇게 해서 사용해봤습니다만...테두리 부분은 뭐... 추가가 되는데지우는 과정이 0.6초를 걸어놨는데도 바로 없어지더라구요..그래서 위에 소스를 추가해서 UIView로 레이어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했습니다.색깔을 그냥 제가 넣어봤구요. 색깔 없애실려면 animate 부분 없애시면 됩니다.심심심~~addBorder 소스 코드 출처 :https://stackoverfl.......
activity_main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ListView android:id="@+id/lis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layout_alignParentStart="true" android:layout_alignParentTop="true" android:layout_marginTop="0dp"></ListView> </RelativeLayout>--------------------------------------.......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SEND_SMS"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CEIVE_SMS"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PHONE_STAT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EXTERNAL_STORAGE" />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supportsRtl="true" android:theme="@style/AppTheme" &.......
menu1 <item android:id="@+id/setting" android:icon="@android:drawable/ic_menu_set_as" android:title="설정" app:showAsAction ="never" /> -------------------------------------------------------- menu2 <item android:id="@+id/back" android:icon="@drawable/ic_arrow_back_black_24dp" android:title="뒤로가기" app:showAsAction ="ifRoom" />
l기억장치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 w순차적 접근(Sequential Access) •기억장치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근된다. 접근 시간은 원하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자기 테이프가 순차적 접근을 하는 대표적인 장치다. • w직접 접근(Direct Access) •기억장소 근처로 이동한 다음 순차적 검색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한다. 접근 시간은 원하는 데이터의 위치와 이전 접근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디스크가 직접 접근을 하는 대표적인 기억장치다. • w임의 접근(Random Access) •저장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이전의 접근 순서와는 무관하게 항.......
n중앙처리장치(CPU)와 주기억장치 간의 관계 l주기억장치는 실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한다. l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에서 명령을 하나씩 제어장치로 꺼내서 해독한다. l제어장치는 해독된 결과로 제어신호를 만들어 각 장치로 전달하여 동작되도록 한다. n주기억장치의 구조와 동작 l주기억장치의 구조 wCPU내의 제어장치는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동작을 수행하도록 제어신호 발생한다. w쓰기 동작 모드 •입력장치나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입력정보가 전달된다. •기록회로 : 입력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하였다가 기억매체에 전달한다. •기억 매체 : 프로그램 명령과 프.......
ACtivity_main<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ools:context=".MainActivity"> <EditText android:id="@+id/edittext" // 뷰의 이름 지정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가로폭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세로폭 android:hint="Input" // 텍스트안에 아무 입력값이 없을경우 보여지는 텍스트 /> <TextView android:textSize="20dp" androi.......
DBHelper public class DBHelper extends SQLiteOpenHelper { // DBHelper 생성자로 관리할 DB 이름과 버전 정보를 받음 public DBHelper(Context context, String name, SQLiteDatabase.CursorFactory factory, int version) { super(context, name, factory, version); } // DB를 새로 생성할 때 호출되는 함수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SQLiteDatabase db) { // 새로운 테이블 생성 /* 이름은 MONEYBOOK이고, 자동으로 값이 증가하는 _id 정수형 기본키 컬럼과 item 문자열 컬럼, price 정수형 컬럼, create_at 문자열 컬럼으로 구성된 테이블을 생성. */ db.execSQL("CREATE TABLE PERSON (NAME TEXT, NUMBER TEXT);"); } // .......
n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구분l주기억장치(main memory) w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or Unit)와 접근 통신이 가능한 기억장치다.•l보조기억장치(auxiliary memory)w현재는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가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경우 주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저장장치다.
n기억장치의 성능과 계층구조 l 기억장치의 성능 평가 요소 w기억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요소에는 기억용량, 접근 시간, 사이클 시간, 기억장치의 대역폭, 데이터 전송률, 가격이 있다. ① 기억 용량(Capacity) w기억 용량의 단위는 비트(bit)를 기본으로 하며, 바이트(byte, 1byte = 8bit), 단어(word)가 있다. ② 접근 시간(Access Time) w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거나 새로운 데이터를 기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③ 사이클 시간(Cycle time) w연속적으로 기억장치에 접근을 할 때, 두 번을 접근하데 요구되는 최소 시간이다. w반도체 기억장치와 같이 정보를 읽어도 기억장치에 정보가 그대로 남아 있는 비파괴 기억장치.......
④기억장치의 대역폭(Bandwidth) w기억장치가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 또는 저장할 수 있는 비트 수를 기억장치의 대역폭이라고 한다. • ⑤ 데이터 전송률(Data Transportation) w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는 과정을 수행할 때, 초(second)당 몇 비트의 데이터가 전송되어서 읽혀지는가를 나타낸 것이 데이터 전송률이다. • ⑥ 가격(Cost) w일반적으로 기억장치의 가격은 기억장치의 처리속도와 비례한다. w컴퓨터 내부에서는 CPU의 처리속도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고가의 기억장치를 사용한다. 그러나 비용의 한계로 인해 대용량의 기억장치를 구비할 수 없다.
n기억장치의 계층적 구조 l기억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들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진다. w데이터의 읽고, 쓰기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가의 고속 기억장치가 필요하다. w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기억장치의 용량이 커져야 하지만 적정 비용을 위해서는 저가의 기억장치가 필요하다. w저가의 기억장치를 사용하면 기억장치의 접근속도는 그만큼 느려지게 된다.
n기억장치의 분류 l기억장치의 제조 재료에 따른 유형 w반도체 기억장치(semiconductor memory) : 반도체 물질인 실리콘(Si) 칩을 사용하여 기억장치를 설계한다. w자기-표면 기억장치(magnetic-surface memory) : 자화 물질로 코팅된 표면에 정보를 저장한다. • l데이터를 저장하는 성질에 따른 유형 w휘발성(volatile) 기억장치 •일정한 시간이 지나거나 전원 공급이 중단되면 기억장치 내의 기록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는 저장장치다. •예) RAM • w비 휘발성 (nonvolatile) 기억장치 •전원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기억장치 내의 데이터들은 지워지지 않는 저장장치다. •예) ROM, CD-ROM
l워드 크기wCPU가 한 번에 읽고(read), 쓸(write) 수 있는 비트 수다.w워드의 크기는 레지스터의 크기와 버스의 데이터 선로 수에 달려 있다. w워드 크기가 큰 컴퓨터는 한 명령어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l캐시기억장치w캐시기억장치는 CPU가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고속의 기억장치다.w읽기와 쓰기 동작의 속도를 향상시켜서 전체적으로 CPU 속도에 영향을 준다. •l명령어 집합의 복잡성w축소 명령어 집합 컴퓨터(RISC,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는 연산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제어논리를 단순화하고 단순화된 명령어 구조를 가진다.w축약 명령어 집합 컴퓨터는 CPU에 빠르게 수행되는 제한된.......
l파이프라이닝(Pipelining) 기법w파이프들이 연속적으로 연결되는 개념이다. wCPU 또는 프로세서가 이전 명령어의 수행이 완전하게 종료되기 전에 새로운 다음 명령어 수행을 시작하는 기법이다. w파이프라이닝의 동작원리 www제어장치가 3번 명령어를 해독하는 동안 2번 명령어에 필요한 데이터는 레지스터로 가고 1번 명령어는 누산기에서 수행을 마친다. w따라서 명령어들의 부 사이클이 동시간에 처리될 수 있어, CPU의 처리 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
l병렬처리w하나 이상의 CPU로 구성된 컴퓨터에서 한번에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라고 한다.w병렬처리의 동작원리 •3개의 CPU가 존재한다. •명령어가 제어장치로 입력되면 제어장치는 이 명령어가 수행이 가능한 CPU로 보낸다. •여분의 CPU가 다른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대기하는 시간 없이 바로 처리된다. 그래서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여러 개의 CPU가 필요하므로 비용이 상승하지만 그 만큼 컴퓨터가 처리하는 속도는 증가하게 될 것이다.
1. 텍스트 파일 입출력 == 콘솔입출력과 동일 방법 1) 입력 : Scanner - (BufferedReader) - FileReader - 텍스트파일 2) 출력 : PrintWriter - (BufferedWriter) - FileWriter - 텍스트파일----------------------------------------------------------------------------- 실습) input.txt 파일에서 정수를 입력받아 합과 평균 출력을 output.txt에서 출력input.txt 5 90 80 70 60 100 ----------------- output.txt 합 = 400 평균 = 80Scanner sc = new Scanner(new FileReader("input.txt")); PrintWriter out = new PrintWriter(new FileWriter("out.txt")); int n, sum=0; n = sc.nextInt();for(int i=1; i<=n; i++) sum += sc.nextInt(.......
1. 텍스트파일 입출력 printWriter - FileWriter - 텍스트파일 Scanner - (BufferedReader) - FileReader - 텍스트파일2. 이진파일 입출력 (기초형) DataOutputStream - FileOutputStream - 이진파일 DataInputStream - FileInputStream - 이진파일 (참조형 : 객체) ObjectOutputStream - FileOutputStream - 이진파일 ObjectInputStream - FileInputStream - 이진파일
nCPU의 동작lCPU는 4단계의 기본 동작으로 구성 l누산기(Accumulator)는 데이터 레지스터로 처리 결과를 임시로 보유하는 역할 ①처리해야 할 데이터는 주기억장치 RAM에서 인출되고 외부 시스템 버스를 통해서 레지스터 1번으로 전달된다.②제어장치는 새롭게 저장된 레지스터 1번 데이터와 이전부터 저장하고 있던 레지스터 2번의 데이터를 덧셈하라는 제어신호를 ALU로 전달된다.③ALU에서는 제어신호에 의해서 덧셈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누산기에 저장④덧셈의 계산 결과는 외부 시스템 버스를 통해서 다시 주기억장치로 전달된다.
n제어장치의 기본 동작l제어장치의 기본 동작 과정 w주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인출해서 제어장치 내에 명령어 레지스터로 저장된다.w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가 저장된다. w제어장치가 명령어 레지스터의 명령어를 해석한다. w해석된 명령어는 해당되는 제어신호를 발생하게 된다. l프로그램 카운터의 역할w프로그램에서 항상 앞에서부터 한 명령씩 차례대로 실행되도록 한다.w조건부 분기(예: JUMP)와 같이 그 순서를 바꾸어야 하는 경우,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을 바꿈으로써 분기된 이후부터의 명령들이 새로운 순서에 맞게 실행한다.•
nCPU의 성능요소l컴퓨터의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 그런데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의해서 좌우w대표적인 요소들에는 클록(Clock) 주파수, 워드(word) 크기, 캐시 메모리, 명령어 집합의 복합성, 파이프라이닝(Pipelining),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가 있다. •l클록 주파수w컴퓨터에서 수행되는 모든 연산의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펄스를 시스템 클록이라 한다.w클록 주파수는 컴퓨터가 명령어를 수행하는 속도를 결정한다. •하나의 클록 동안에 명령어 부 사이클이 수행된다.•클록의 주기가 길면 그 만큼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 부 사이클의.......
n논리연산회로의 내부 구성과 함수 테이블l논리연산 회로 내부w논리 게이트의 조합논리 회로와 멀티플렉서로 구성된다.w4개의 논리연산이 선택신호 S0와 S1에 의해서 하나가 선택되고 출력한게 한다. nALUl설계된 산술연산 회로와 논리연산 회로를 조합하면 ALU가 완성l선택선 S1과 S0는 산술연산 회로와 논리연산 회로가 공통으로 사용l선택선 S2는 두 회로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사용 S2가 0이면 산술연산을, S2가 1이면 논리연산을 수행
n상태 비트l플래그(flag) 또는 조건 코드(condition code)라고도 불림lCPU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상태 비트는 여러 종류가 존재w자리올림(Carry : C), 오버플로우(Overflow : V), 제로(Zero : Z), 부호(Sign : S)의 4가지는 필수적이다.wC(Carry) : 자리올림 비트가 1이면 자리올림수가 발생한 한다. wS(Sign) : 부호비트가 1이면 음수이고, 0이면 양수 상태를 나타낸다. wZ(Zero) : ALU의 연산결과 모든 비트의 출력이 0이면 제로 비트는 1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제로 비트는 0이 된다. wV(Overflow) : ALU의 두 자리올림수 C8, C9를 XOR를 한 결과가 1이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한 것이고, 그렇지 않고 0이면 오버플로우는 발생하지 않은 상태다.
n8비트 ALU와 상태 레지스터l오버플로우 비트를 위해서는 XOR 게이트가 필요l제로 비트를 동작하게 하기 위해서는 NOR 게이트가 필요n이동기(shifter) 이동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이고, 이동 방향의 마지막 비트 값은 바깥으로 밀려난다. 이동 레지스터라고도 한다. n양방향 이동 레지스터의 좌측 이동과 우측 이동 l오른쪽 이동은 왼쪽에서 새로운 비트 값이 입력되고 오른쪽에서는 마지막 비트가 배출됨 l왼쪽 이동은 오른쪽에서 새로운 비트 값이 입력되고 왼쪽에서 마지막 비트가 배출됨 n하드와이어적 제어장치 l제어장치의 유형 w하드웨어만으로 설계된 하드와이어적 제어장치(hardwired control unit)다. w소프트웨어가 포함된 마이크로 프.......
n연산장치l연산될 데이터와 연산한 결과를 기억시킬 레지스터가 필요함l연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상태 레지스터들의 연결이 필요함 l산술논리연산장치(ALU)w덧셈을 하기 위한 가산기다.w연산에 이용되는 데이터나 연산 결과 등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누산기다.w데이터를 보관하는 기억장치 버퍼 레지스터 등이 필요하다. w보수를 만들기 위한 보수기, 계산 결과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상태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된다.
n연산장치l연산될 데이터와 연산한 결과를 기억시킬 레지스터가 필요함l연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상태 레지스터들의 연결이 필요함 l산술논리연산장치(ALU)w덧셈을 하기 위한 가산기다.w연산에 이용되는 데이터나 연산 결과 등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누산기다.w데이터를 보관하는 기억장치 버퍼 레지스터 등이 필요하다. w보수를 만들기 위한 보수기, 계산 결과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상태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된다.
nALU에서의 연산회로l산술연산회로w4비트의 병렬 가산기로 구성된다. • w병렬 가산기가 단순한 덧셈 기능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인 전가산기의 한쪽 입력단자에 논리 회로를 추가해야 한다. w두 개의 선택 신호 S1과 S0 그리고 자리올림 Ci에 의해서 8가지 연산을 수행한다.
n논리연산 회로l논리 게이트들을 이용하여 조합논리 회로를 구성하면 다양한 논리연산을 수행함.w데이터 A와 B를 입력하는 회선과 연산의 종류를 선택하는 회선이 존재한다.w입력되는 데이터 A와 B의 내용을 연산 지시에 의해 AND, OR, XOR 및 NOT 연산을 수행한다.w연산 지시 신호는 논리연산의 선택뿐만 아니라 결과가 기억될 장소를 0으로 지우는 지움선과 NOT 연산으로 1의 보수가 되도록 하는 보수 회선이 존재할 수 있다. l논리연산 회로의 구성도
n버스전송 방식l단일 버스로 연결된 경우와 병렬 버스로 연결된 경우로 분류 w병렬 버스 전송의 경우에서는 버스 내의 선의 개수와 레지스터를 구성하는 플립플롭의 개수가 일치해야 한다. w단일 버스로 전송되는 경우에는 버스로 사용하는 회선이 1개이므로 1비트 신호인 제어 신호를 전송하거나 직렬 전송만이 가능하다.l디코더를 활용한 단일 버스 연결w레지스터 4개를 단일 버스를 통해서 데이터를 공동으로 전송할 경우에는 레지스터를 선택하기 위해 2비트가 입력되는 디코더를 사용한다. nnn•4개의 레지스터 R1 ~ R4이 디코더에 연결된다. •선택 신호 x와 y가 디코더에서 D0 ~ D3까지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연결된 레지.......
n버스 전송 방식l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의 단일버스 연결w단일 버스가 여러 레지스터 중 선택된 하나의 레지스터에 수신하는 방법으로 디멀티플렉서 회로를 사용한다. •선택 신호에 의해 디멀티플렉서 회로의 출력 D0~D3가 생성되므로 이를 직접 레지스터에 연결하여 수신하도록 한다. l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단일 버스로 송신할 때는 멀티플렉서를 사용w레지스터 4개가 멀티플렉서를 통하여 단일 회선인 버스에 연결wx와 y가 지적하는 회로에 의해 R1 ~ R4 중 하나가 선택, 선택된 레지스터는 버스로 데이터를 출력한다.
n기억장치전송 방식l주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쓰기 동작과 읽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위치를 알려주는 주소번지가 필요w주소번지를 저장하는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가 필요하고 주기억장치에서 읽혀지거나 기록할 때 임시적으로 저장되는 기억장치 버퍼 레지스터가 필요하다. l4개 레지스터가 주소번지를 저장w멀티플렉서 하나를 선택하여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로 전달하는 경우다.
3.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3.1 개요 * 데이터베이스 기능만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특수한 목적의 하드...
1. 소프트웨어 위기 : 소프트웨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공급은 이에 못 미쳐 수요와 공급 간의 심...
tngh818님의블로그
데이터 - 현실 세계로부터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사실이나 값 - 숫자로 표현되는 수치 및 ...
3. 데이터 모델의 종류3.1 개념적 데이터 모델 * 개체와 각 개체가 가지는 속성들, 그리고 개체와 개체간의...
tngh818님의블로그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include<time.h> #define SIZE 10void arra...
1. 퀵정렬(Quick Sort)이란?-. 교환정렬의 일종이며 분할-정복법(divide and conquer)에 근거한다. -. 정...
tngh818님의블로그
tngh818님의블로그
public static String join(String userID, String userPW) { //회원가입 Statement stmt = null; ...
처음엔 과제를 보고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많이 해보았는데 막상 해보니 그렇게 어려웠던점은 없었던거 같...
1.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class TestFrame extends JFrame{ public TestFrame()...
import java.awt.BorderLayout;import java.awt.Color;import java.awt.Graphics;import java.awt.even...
4월 11일 저녁 우리 봉사동아리는 엠티를 위해 경주 불국사역으로 기차를 타고 갔다.우리조 끼리 저녁을 해...
2. 사용자 2.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조작과 시스템의 분석 및 감독과 같...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그와 관련된 문서들을 총칭하는 용어로, 정보가 이동하는 방...
•1. 성적표 = 받는이 + 취득점수 + 인적사항 + { 수강과목} 14 + 공지사항• 1.1 받는이 = 이름 +...
tngh818님의블로그
5 SQL 1. 개념 - IBM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EQUEL에서 유래된 데이터 종속어 - 미국...
tngh818님의블로그
쿠키 ⑴ 쿠키 클라이언트의 상태정보(또는 세션 아이디)를 서버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
오프라인 처리시스템 vs 온라인 처리 시스템 * 오프라인 처리 시스템 - 특정 작업을 처리하는 도중에 저장 ...
//이항 연산을 표현하는 클래스public class DyadicOperation { private double operandX; private doub...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element inttypedef struct linkedList { e...
tngh818님의블로그
10 : 정수 ==> "10" 10 + ""Integer i = new Interger(10) : 정수 객체i.toString() : "10""123" ==&...
tngh818님의블로그
public static String login(String userID, String userPW) //로그인 { int temp2[] = new int[3];...
•1. 운전명허증 = 면허사항 + 인적사항 + 발급사항 + { 변경사항} 6• 1.1 면허사항 = 면허증번호...
3.집단화 * 단위 개체들을 하나로 묶어 상위 레벨의 복합 개체를 구성하는 것 * 중복되는 관계를 단순한 관...
tngh818님의블로그
n입출력 포트l입출력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l병렬 포트(Parallel Port), 직렬 포트(Se...
1. 구조적 분석 방법론 : 요던 등에 의해 개발되어 보금된 이후 널리 사용된 방법론이다. 하향식 기능 분해...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public MyFrame(){ setS...
n보조기억장치l주기억장치를 보조하므로 2차 기억장치(secondary memory)라고 한다. l액세스의 속도가 저속...
2.2 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사항 * 데이터 모델 : D = < S, O, C> * S : 데이터의 구조 - 정적 ...
3주차에는 리눅스 깔고 네트워크를 설정,연결하는 것을 실습했습니다.또 telnet을 이용해 원격으로 연결하...
XOR 게이트 -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로 입력되면 1을 출력한다. - 입력이 2개인 경우에...
이번주 첫 수업이 있는 화요일 기분좋게 일어나 기분좋게 학교에 들어 섰습니다.1~3교시 컴퓨터 그래픽 시...
#include<stdio.h>int main() { printf("***************\n"); printf("A----Add\n"); printf("B-...
tngh818님의블로그
라우터에서 보안 인증 ntp authenticate ntp 인증 활성화 ntp trusted-key 1 서버의 시간을 동기화*OSP...
tngh818님의블로그
tngh818님의블로그
n감산기(Subtractor)l두 개 이상의 입력에서 하나 입력으로부터 나머지 입력들을 뺄셈해서 그 차를 출력하...
3 관계 대수 1. 일반집합연산자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카티션 프로덕트(X) 2. 순수관계연산자 ...
2. 데이터 모델의 개념2.1 데이터 모델의 정의 * 현실 세계의 정보들을 컴퓨터에 표현하기 위해서 단순화, ...
1.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 접근 언어 1.1 프로그래밍 언어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 기계어, 어셈블...
4. SQL 언어의 표준화4.1 SQL-86 * 1986년 발표 * 첫번째 공식적인 SQL 표준 * CREATE 기능...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class MyPanel extends JPanel { ...
tngh818님의블로그
2. 속성과 도메인2.1 속성 * 릴레이션의 열이며, 파일 시스템의 필드에 해당 * 복합 속성 - 속성값이 여러 ...
n플립플롭l1비트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회로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RAM이나 캐시 메모리, 레지스터...
전날 밤에 치킨이 먹고 싶어 친구집에 갔습니다.... 밤 12시에..ㅎ 치킨은 거의 1시되서 시켰구요 ㅋㅋㅋ ...
1. 관계혈 데이터베이스 구조 * 1970년도 E.F.Codd - 관계 데이터 모델은 열과 행으로 이루어진 테이블...
tngh818님의블로그
단일 라우터에서 라우터가 보안하는 방법이 필터링과 인증 방식 2가지가 있다. 초창기에는 필터링을 썼지만...
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 1.1 정의 기능 *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요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l입력장치(Input Device)w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다.w키보드 : ...
SQL 뷰 - 기존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 테이블 .뷰 위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기존...
n제어 및 상태 레지스터l프로그램 상태 단어(Program Status Word) : 저장된 데이터의 상태와 조건을 나...
2.무결성 제약2.1 개체 무결성 * 릴레이션의 기본키 속성은 절대 중복되는 값이나 널 값을 가질 수 없는 것...
[메이커] ‘자판기 로봇’으로 4...
package iwanttogohome;import java.util.*; public class d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가산기(Adder)l두 개 이상의 입력을 이용하여 이들의 합을 출력하는 조합 논리회로다. l반가산기, 전가산...
* SDLC 모형의 5단계 : 분석, 설계, 테스트, 유지보수 순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5단계 이론은 선행 단...
nCPU에 존재하는 레지스터l사용자에게 보이는 레지스터들과 제어 및 상태 레지스터들로 분류한다. ̶...
오늘은 계열 체육대회가 있는 날이다. 농구,축구,달리기,피구,발야구,미니게임 등을 했었다. 나는 게임에 ...
이번 과제는 교재에 8장 연습문제이다. 8장은 접근자 설정자 메소드등 이용해서 문제를 푸는 장이다,
HttpSession과 세션 관리 ⑴ HttpSession 서블릿/JSP에서 세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작업...
tngh818님의블로그
- 논리 회로 설계 시, 부울 대수를 이용하면 논리 회로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부울 대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 3단계 데이터 스키마 - 데이터 언어 - 데이터 사용자 - 데이터베이스 관리 ...
// 패키지 포함import java.awt.GridLayout; import javax.swing.JButton;import javax.swing.JFrame...
l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명령어는 4단계의 과정을 통해서 수행. 그런데 이 과정은 CPU에서 동작을 하므로 ...
•내부 CPU 버스(Internal CPU Bus)–CPU 내의 ALU와 레지스터들 간의 데이터 이...
데이터베이스 처리 방식의 변화 (1) 중앙집중 처리 방식 전통적인 자료처리 방식으로 메인프레임 기반 방식...
4 관계 해석 1. 튜플 관계 해석 - 프레디킷 해석을 기반으로 질의어를 표현 - 구성 요소 튜플변수 : t ...
3주차에는 조건문, 삼항문에 대하여 배우고 위에 처럼 과제를 해봤습니다.아직까지는 어려운점이 없습니다....
n인코더와 디코더l인코딩(encoding)w정보의 형태나 형식을 표준화, 보안, 처리속도 향상, 저장공간 절약 등...
mport java.awt.GridLayout; import javax.swing.JButton;import javax.swing.JFrame;import javax.s...
HTTP 프로토콜(Stateless 프로토콜)와 FTP 프로토콜(stateful 프로토콜) ⑴ HTTP 프로토콜(St...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di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Random r = new Ra...
n무관 조건l출력에 관여하지 않는 입력이 존재할 수 있다. 이렇게 출력에 관여하지 않는 입력변수를 무관 ...
n레지스터 간 전송l병렬전송 방식(Parallel Transfer)w레지스터에 기억된 전체 내용을 하나의 제어 신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1) 파일시스템의 문제점 - 각 응용프로그램은 자신의 데이터 파일을 단독으로 ...
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장.단점 2.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장점 * 데이터 중복의 최소화 -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qsort함수 사용시 필요 #include<time.h> #de...
1. 소단위 명세서 - 소단위 명세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자료흐름도에 표시된 처리에 대한 상세한 절차를 표...
nR-S 플립플롭l래치에 입력 게이트를 추가하여 플립플롭이 클럭 펄스가 발생하는 동안에만 동작하도록 만...
. 비디오대여시스템 = 고객자료 + 비디오자료 + 대여정보 + 반납정보 + 신규비디오목록 + 폐기비디오 목록 ...
n스택(Stack) 저장장치lCPU 내부의 레지스터 집합에 존재하는 저장장치l스택의 특징w저장되는 요소들이...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통합된 데이터 : 중복성 배제 저장된 데이터 운영 데...
1.관계 데이터 연산 1.1 개요 * 1970년 E.F.Codd가 발표한 관계 데이터 모델에 포함된 연산 방법 * 관계...
n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l멀티플렉서(Multiplexer)w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의 입력만을 출력에 전달해...
n마이크로프로세서는 논리 회로로 설계된 중앙처리장치를 하나의 집적 회로 칩으로 만든 것•n레지스...
n레지스터의 전송l레지스터 간 전송w다른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쓰거나 저장된 데이터를 읽는 동작으로 직렬...
마이크로소프트, 새 ‘서피스&r...
1. 요구사항 분석의 중요성 : 개발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포함되어야 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
auto-boxing 올바른 사용 예Integer box = box Integer(10); // box = 10 (boxing)box+1 -> box.intV...
/* SkyscraperApplet.java */ import java.awt.*;import javax.swing.JFrame;import javax.swing.JPa...
n보수(補數)의 정의 l어원적 의미w상호 보완하는 수로, 임의의 수를 보완해주는 다른 임의의 수다. •...
// awt와 swing 패키지 포함import java.awt.*;import javax.swing.*; // JComponent를 상속 받는 Mycom...
1. 데이터 언어 1.2 데이터 정의어(DDL)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및 수정 * 정의 내용 - 논리적 데이터 ...
mport javax.swing.*;import java.awt.event.*;import java.awt.*;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 F...
tngh818님의블로그
nALU의 구성l이동기(Shifter) : w데이터 비트를 좌우로 비트 별로 이동(비트의 이동은 2로 곱셈하거나 ...
3주차에는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 대한 개념을 배웠습니다. Ø데이터 모델링 Ø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기 위...
사원 테이블에서 제공된 사원번호 목록과 일치하는 사원의 사원번호와 이름을 출력한다. (20055195, 199762...
AAA서버 설정 순서 - AAA를 enable 설정 / ACS서버 IP 설정 / 암호화키를 설정 / radius,tacacs...
n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l운영 체제의 역할w물리적 장치와 논리적 자원인 파일의 관리 및 제어...
2. 3단계 데이터베이스2.1 개요 * DBMS를 이용하여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사용자가 쉽게 이해...
1. 개체1.1 개요 * 개체는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해야 할 대상 * 개체는 영속적이며 식별 가능...
l컴퓨터에서 명령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를 집...
l클록(Clock) 주파수 wCPU는 일정한 속도로 작동하기 위해서 일정한 간격으로 공급되는 전기적 진동(pu...
1.1 정보처리시스템 (1) 정보처리:컴퓨터가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 - 데이터:현실세...
키와 무결성 제약 (1) 키 후보키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애트리뷰트의 집합으로 다음과 같은 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세분화, 일반화2.1 개요 * 세분화 - 개체를 작은 그룹별로 분리하는 것 - 상위클래스에서 하위클래스를 ...
l기계어는 두 개의 필드로 구분된 일정한 형식을 갖는다. w연산 코드(operation code) 필드는 CPU가 수...
import java.awt.GridLayout;import java.awt.event.*;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
n출력장치(Output Device)l컴퓨터가 수행한 결과를 나타내는 장치다. ll모니터(Monitor)w가장 대표적인 ...
1) 전송계층 프로토콜 ? TCP, UDP2) 전송계층 프로토콜 비교tcp- 연결지향- 신뢰성- overhead 上- 흐...
•1. 이력서 = 인적사항 + 학력사항 + 경력사항 + 특기사항 + 작성날짜 + 서명• 1.1 인적사항 =...
1. 중간발표 : 11.10 (금) 2. 필기시험 : 11.10(금) 4교시 -> 범위 (13~23)장 excercise , 중간점검, 22...
교수님께서 내주신 과제내용이다 선택정렬과 퀵정렬 시간비교를 해보았다.확실히 퀵은 퀵인가보다 선택정렬...
n레지스터의 종류l프로그램 카운터(PC, Program Counter)w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
l컴퓨터 내부의 주 회로 기판(Main Board)에는 주요 하드웨어 구성 요소들이 존재한다. –l주회로기...
nCPU의 내부구조는 기본적으로 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이것들은 내부 CP...
임의의 수 10자리 크기순으로 순위 매기기 package dsdad;import java.util.Scanner;publ...
1. 기능 모델링 * 구조적 분석 방법론 - 구조적 분석 방법론에서 사용하는 도구 : 자료흐름도, 자료사전, ...
*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소프트웨어 ...
2. 동적 모델링 : 시간과 변화의 관정에서 시스템을 묘사한 것 - 실시간 시스템 : 동적 모델링을 중요하게 ...
n프로그래밍 언어w컴퓨터가 읽고 사용하는 명령이나 코드의 집합으로, 프로그래머가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 ...
언어 배열 전달방식과의 차이점 ? 1. 배개변수 개수가 다름 2. 메소드에서 배열의 원소 변경 여부를 알 수 ...
‘CPU’, 혹은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부르는 그것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
n프로그램 상태 단어(Program Status Word) : 저장된 데이터의 상태와 조건을 나타내기 위하여 추가된 ...
n조합 논리회로(combinational logic circuit)l출력신호가 입력신호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l기본적인 논리...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1.1 개요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란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 관리하...
1. 데이터베이스(1) 데이터베이스 정의 - 통합 데이터 중복된 데이터가 원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 조직적인 도표를 사용하여 부울 대수를 최적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카르노 도표는 부울 대수식을 간소...
import java.awt.FlowLayout;import java.awt.GridLayout; import javax.swing.BoxLayout;import jav...
import java.util.Scanner;public class suh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x =...
n프로세서 레지스터와 스택l프로세서 레지스터wCPU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간략하게 레지스터라...
2. 관계 대수2.1 일반 집합 연산자 * 관계 대수의 일반 집합 연산자는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 카티션 프...
package game;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dice { private int value; private int num; Rand...
n펌웨어(Firmware)l일반적으로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ROM에 저장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
n카르노 도표를 이용하여 간략화하는 과정을 단계별 정리 l1단계 : 주어진 부울식이나 진리표에 근거하여 ...
n버스(Bus)l컴퓨터에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장치들을 연결하는 공유 전송 매체l버스를 통해서 전송되는 ...
1. osi 7계층에서 각 계층의 특성과 프로토콜을 논하시오. 물리 - 물리매체를 통해 다른시스템에 전기적 신...
package game;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dice { public static void ma...
l미디어 처리장치w오디오, 비디오 등의 미디어를 처리해서 컴퓨터로 입출력한다.ll사운드 카드 w소리를 컴...
package graphics;public class hell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
public static String result(String userID, int res) { //게임 결과 Statement stmt = null; int te...
2. 속성2.1 개요 * 개체 내에서 관리해야 할 정보들을 항목 * 개체의 성질, 분류, 식별, 수량, 상태 등을 ...
l10진법과 2진법 간의 변환 w각 진법에서 진수를 진법의 지수 승으로 표현하게 되면 M × B Ew가수(signi...
# 드모르강의 법칙 - 여러 논리 변수의 논리합 전체를 부정(NOR)하면 그것은 원래의 논리 변수를 각각 ...
3. 관계3.1 개요 * 관계란 한 개체와 다른 개체 간의 업무적인 연관성 - 두 개체 사이에는 업무적인 연관성...
네트워크 유형네트워크 인프라는 다음과 같은면에서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커버되는 면적의 크기 연결된 ...
SSH 설정하기 -conf t (전역모드로 들어감) -ip domain-name span.com (도메인 이름 설정) -crypto key ...
tngh818님의블로그
3. SQL 언어 3.1 주요 특성 * 비 절차적 언어 * 질의 결과가 테이블 형태로 생성 * SQL을 사용하여 ...
1.키1.1 개요 * 릴레이션의 투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의 집합 * 특성 - 유일성 속성의 집합인...
* 자료처리 시스템 * 일괄 처리 시스템 -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일시에 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 ...
관계데이터언어(관계 대수, 관계 해석) 관계 대수 - 주어진 릴레이션들을 조합하여 필요한 릴레이션을 ...
복학하기 전부터 두려워하던 CCNA이다. 두려워하던 이유중 하나가 영어때문이었다.수업할때 영어로한다...
nvl 이란 널값이 있으면 널값대신 값을 넣어주는 함수입니다.nvl(bonus,0)일 경우 보너스의 값이 널이면 대...
1. 자료흐름도 : 구조적 분석 방법론의 모형화 도구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자료흐름도는 네 가지 심...
오늘은 만우절 입니다. 그래서 한번 해외장난 10선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3. 데이터 독립성 3.1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 *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
lRAM(Random Access Memory) wCPU가 읽기, 쓰기를 위한 기억장치로,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import java.awt.GridLayout;import java.awt.event.*;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
n제어 및 상태 레지스터들(Control and Status Registers) l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w주기...
n제어장치l명령어를 해독하는 기능과 제어 신호를 해당장치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l명령어의 형식lw연산 ...
3.1 개요 * 열과 행으로 구성되는 테이블 * 릴레이션 스킴과 릴레이션 인스턴스로 구성 3.2 릴레이션 구성 ...
이 시간은 tibero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운영 관리 및 개발 하는 시간입니다.tibero를 사용하기 위해서...
tngh818님의블로그
AND 게이트 - 0과 1만 사용하는 이진 정보는 게이트라고 하는 논리회로에서 처리 - 논리곱 연산을 수행...
n컴퓨터 하드웨어의 분류l중앙처리장치(CPU) w컴퓨터의 두뇌로서 프로그램을 읽고 해석하여 실행한다.w...
import java.awt.*;import java.awt.event.*;import java.applet.*; import javax.swing.JFrame;import j...
tngh818님의블로그
이번 주차에는 데이터베이스 모델링하는 작업을 직접 실습해보았습니다.처음엔 어떻게 하는지 감도 안잡혀...
ㅌㅋㅌㅁㄴㅋㅋㅋㅋㅋ
ACL 리스트는 범위가 좁고 전형화가 된 것을 먼저 적용한다.서브넷 마스크는 네트워크 부분에 적용, 와...
1. 개체 - 관계 모델의 특징 * 개체-관계 모델은 개체 타입과 이들 간의 관계 타입을 이용해 현실 세계를 ...
선형자료구조 - 기초자료구조 : 배열, 연결리스트 - 스택(LIFO), 큐(FIFO)비선형자료구조 - 트리 -...
2주동안 Java를 배워봤습니다. C언어를 배웠었고 C언어와 비슷해서 그런지 처음 보는데도 이해가 쉬웠고...
실습) 복소수의 크기, 합, 곱, 계산 복소수 c1 : 1+2i 복소수 c2 : 2-3ic1 크기 : Math.sqrt(1+4) c2 크기...
#하드웨어 - 중앙처리장치 :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는 장치로써 입력장치에서 입력받은 데이터를 처...
tngh818님의블로그
관계 데이터베이스 - 릴레이션 : 테이블 - 튜플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갑들의 집합 - 도메...
시스템 카탈로그 - 시스템 자체의 여러 가지 객체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 기본테이...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class BusinessCard extends JPanel { public BusinessCar...
§데이터 네트워크는 단말기, 중개기 및 장치를 연결하는 매체의 시스템입니다. 통신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
l보조기억장치w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가 아닌 외부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다. ...
n게이트가 추가된 레지스터 B에서 레지스터 A로의 직렬전송 l레지스터 A의 내용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게이트를 추가한 회로다.l이동 신호는 레지스터 A의 내용만 이동 시키고 레지스터 B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단자다.l전송 신호는 레지스터 A를 회전시키고 레지스터 B만 시프트 시키는 단자다.wA의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 있으면서 B로 이동 복사된다. l회전 신호는 레지스터 A의 내용이 직렬로 출력된 후 다시 직렬로 입력되어 회전되지만 레지스터 B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된 단자다.
n연산장치l산술 논리 연산장치(ALU, Arithmetic and Logic Unit)w덧셈, 뺄셈과 같은 산술연산과 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