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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14-3 새로운 리더 [내부링크]

1. 리더십 개발과 자기계발의 관계 ※ 자기계발 - 리더십 개발은 부단한 자기계발의 과정 - 리더십은 자기 자신을 마스터하는 것. 리더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 - 리더는 자기 자신을 완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 - 자기 자신과 외부환경에 대한 깊은 통찰이 필요 - 리더는 경험을 통해 리더십을 학습 - 산의 모습이 날씨와 계절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듯이 리더십도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면서 연마되고 개발 - 리더는 산을 정복하기 전에 자기 자신 내면의 갈등과 두려움의 정복이 요구됨 ※ 리더십 개발을 위한 자기성찰 -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 - 핵심적 질문 ex 1 )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ex 2 ) 나는 어떻게 성과를 내는가 ? ex 3 ) 학습방법에 있어서 독서형인가, 성취형인가 ex 4 ) 사람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 ex 5 ) 큰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작은

사회학 개론 14-1 사회문제 [내부링크]

1. 사회문제의 정의 ※ 사회문제의 성격 - 사회문제의 객관성과 주관성 - 사회문제 인식의 상대성 ※ 여러 가지 차원의 사회문제 - 경제적 불평등, 선진국의 군사, 외교적 지배 - 환경문제, 전쟁, 종교적 갈등 - 장애인과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배제 ※ 현대사회와 사회문제 - 현대사회의 형성과 새로운 사회문제의 출현 ex 1 ) 자본의 사적 소유,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계급관계 ex 2 ) 목적 지향적, 몰인격적 관계, 개인주의화, 인간관계의 소회 ※ 현대 자본주의 사회와 사회문제 - 사회주의 혁명, 복지국가의 발달 -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등으로 선진국과 독점자본의 지배 - 제3 세계 국가의 경제 종속과 지구적 불평등에 따른 빈곤과 삶의 질 저하 2. 지역 간 불균형 ※ 지역차별과 지역주의 - 지역 불균형과 격차는 지역차별에 따른 지역주의, 지역감정, 지역갈등 - ' 지역차별 ' 이란 특정 지역이나 지역 출신들을 차별 대우하는 것을 말함 - ' 지역주의 ' 란 그 지역의

사회학 개론 14-2 사회운동 [내부링크]

1. 집합행동의 의미 ※ 집합행동의 의미 :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캠페인, 집회, 시위 등 여럿이서 무리를 짓거나 집단을 이루어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는 다양한 활동 ※ 집단 활동 - 기존의 규칙이나 규범, 질서를 벗어나거나 변화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 유행, 유언비어, 종교적 축제 등 - 우연적, 우발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서 린치, 반란, 폭동 등에서처럼 대체로 '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 특성을 지님 - 캠페인, 집회, 시위, 봉기, 개혁, 혁명 등과 같이 기존의 일상적 규칙, 규범, 질서에서 벗어나 변화나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 - 집합 내부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뚜렷한 목표의식이 약하고 상호작용이 일시적이어서 단기간에 끝나는 경우가 많음 - 집합행동의 전형적 예로는 ' 폭동 ' 이 있음 ※ 군중, 대중, 공중 - 군중 : 단순 모임, 최소한의 친화 관계가 형성, 특정한 자극에 대해 공통의 관심이나 목표를 지니게 될 때 생겨남 - 대중 : 군중보다 규

사회학 개론 14-3 사회복지 [내부링크]

1. 사회복지와 삶의 질 ※ 복지의 의미 - 행복한 삶 : 안락, 만족스러운, 건강하고 편안한, 신체적, 물리적, 경제적 안정 - 삶의 질 : 정신적, 문화적 만족감을 느낌으로서 인간은 행복한지를 가늠 ※ 개인 복지와 사회복지 - 개인, 가족이 자신의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스스로 준비 - 어려운 상황에서 사회나 국가 이들의 삶을 보호하기 위해 제공하는 복지 - 사회복지는 개인들의 삶의 불안정에 대한 집합적, 공동체적 대응이며 적극적 연대주의라고 할 수 있음 ※ 사회복지의 제도 - 공공부조는 국민 모두에게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 ex 1 )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국가가 직접 금전적, 물리적 지원 ex 2 ) 국가부조, 사회부조로 국민에게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회 안전망 - 전체, 대다수 국민을 상대로 공적으로 제공하는 예방적 차원의 보험 제도 ex 1 ) 질병, 실업, 퇴직, 산업재해 등으로 노동능력을 상실한 국민에게 안정적인 삶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의

광고학 14-1 관여도 [내부링크]

1. 관여도에 대한 개념적 이해 ※ 관여도 ( Involvement ) -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 정도 ( perceived personal relevance ) 혹은 중요성 지각 정도 ( perceived personal Importance ) - 연속적인 개념이지만 고 관여와 저 관여로 구분 - 소비자가 어떤 제품군에 대한 관여도가 높으면 낮은 경우에 비하여 광고에서 제시된 제품 정보처리에 보다 많은 인지적 노력을 기울임 -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소비자 특성 ( 개성 ) ↓ 제품 → 소비자의 관여도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상황 2. 관여도의 유형과 주요 차원 ※ 관여도의 유형 지속적 관여도 상황적 관여도 * 어떤 제품군에 대하여 오랜 기간 동안 계속 관심을 갖는 것 *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일시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 * 예를 들어, 최신 유행 패션을 즐기는 소비자가 항상 패션 제품 광고에 관심을 보이는 것 * 예를 들어, 자신이 사

광고학 14-2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의 단계 [내부링크]

1. 노출 ※ 선택적 노출 - 노출은 소비자가 마케팅 자극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감각기관 ( sensory organs ) 이 활성화 ( activation ) 되는 것 - 수많은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고 있는 소비자들은 가급적 불필요한 노출을 회피하려고 하는데, 선택적 노출을 통해 소비자는 마케팅 자극에 대한 노출을 선택할 수 있음 - 광고비 지출의 효과를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며 선택적 노출로 인한 광고 회피를 최소화해야 함 ※ 노출의 광고전략 시사점 - 노출을 제고하기 위한 유용한 광고전략 ex 1 ) 표적 고객들의 광고에 대한 노출 가능성을 높임 ex 2 ) 절대적 식역을 초과하는 수준의 광고를 소비자에게 제시 ex 3 ) 마케팅 자극에 변화가 있음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광고를 도입할 때에는 차이 식역을 고려하여 광고물을 제작 2. 주의 ※ 주의의 개념 - 소비자가 광고 내용을 이해하고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단계 - 일부만을 선택하여 주의를 집중하여

광고학 14-3 기억 [내부링크]

1. 감각기억과 단기기억 ※ 기억의 구조 마케팅 자극 ↓ 감각기억 ↓ 정서적 상태 ( affect and arousal ) → 단기기억 부호화 ↓ 인출 ↑ → 장기기억 ※ 감각기억 - 감각기관의 형성화에 의해 형성된 즉각적인 인상 ( impression ) 이 짧은 기간 동안 머무르는 곳 - 추가적인 정보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케팅 자극은 바로 사라지며 소비자의 욕구와 관련되거나 흥미를 유발한다면, 마케팅 자극은 감각기억으로부터 단기기억으로 이전 ※ 단기기억 - 감각기억으로부터 이전된 정보가 처리되는 동안 그 정보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곳이며 광고 내용에 대한 정보처리가 이루어지는 곳 - 단기기억에서 처리된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이전되기 위해서는 정보에 대한 시연이 요구됨 ※ 단기기억 - 주요한 특징 - 제한된 정보처리용량으로 인하여 정보 과부하 현상 ( 처리할 수 있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것 ) 이 발생할 가능성 - 장기기억으로의 이전을 위하여 시연이

리더십 14-1 새로운 사회의 패러다임 [내부링크]

1.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과 영향요인 ※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 - 현대 리더십은 조직의 성장, 변화, 혁신의 결정요인으로 인식 -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하에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 하는 많은 조직들에 있어서 리더십 개발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전략적 필수 조건으로 인식 - 최고 경영자들은 기업의 비전과 성장 목표 달성의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써 유능한 리더의 부족을 지적 - 리더십은 최고 경영자 뿐만 아니라 조직 전 부문에서 요구. 조직들은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 ※ 리더십 개발 영향요인 - 리더십은 선천적인 영향을 받는 측면 - 교육, 훈련, 경험, 개인의 부단한 노력을 통해 후천적으로 개발되는 측면 - 선천적 요인 ex 1 ) 지능, 정신적 건강, 에너지와 추진력, 도덕성, 성실성 ex 2 ) 이들 요인들은 개인이 타고났거나 어린 시절의 성장과정에서 형성 - 후천적 요인 ex 1 ) 교육 · 훈련과 직장에서 경험들이 리더십 개발에 도움 ex 2.1. ) 리더십 개발에

리더십 14-2 새로운 리더십에의 요청 [내부링크]

1. 리더십 유형별 사례연구 ※ CEO 리더의 리더십 유형 - 과정 관리형 통제의지 높음 낮음 도전 추구 높음 통제적 혁신 추구형 침여적 현식형 낮음 현상 수호형 과정 관리형 - 구성원들을 참여, 전략적 선택에 있어서는 보수적, 위험이 따르는 전략을 회피하는 스타일을 의미 - 급진적 변화에 대해 부정적, 조직 안정에 기반을 둔 점진적 변화를 추구 - 구성원들을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자율과 참여를 중시 ※ 과정 관리형 사례 - 과거 1990년대 수령에 빠졌던 IBM을 재건해 낸 CEO 루거스 트너, 그는 " 변화란 안정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 는 철학, 천천히, 구성원들의 참여하에 확실하게 비교적 오랜 시간에 걸쳐 IBM을 혁신하는데 성공 - 시간은 걸렸지만 하드웨어 컴퓨터 제조업에서 오늘날과 같은 컨설팅 업으로의 대변신은 그의 리더십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평가 - 그는 1993년 처음 IBM의 CEO로 부임해 왔을 때, 내부 프로세스부터 점검, 비

컴퓨터 개론 10-2 DBMS 와 관계형 DB [내부링크]

1. DBMS ※ DBMS 의 개념 - 데이터베이스 사용 환경 : DBMS ex 1 ) 기업이나 기관이 요구하는 모든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저장,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ex 2 ) 물리적 데이터베이스와 논리적 ( 개념적 ) 데이터베이스를 관리 ex 3 ) DBMS, 데이터베이스, 일반 사용자 및 응용 프로그램 간의 관계를 연계 및 통합적 관리 - 데이터 독립성 ( Date Independence ) :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 ( 또는 개념적 구조 ) 와 물리적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은 영향을 받지 않음 ex 1 ) 외부 데이터베이스 : 각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논리적 DB 뷰 ex 2 ) 논리적 ( 개념적 ) 데이터베이스 : 저장매체가 변해도 영향이 없음 ex 3 )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 실제 저장 장치에 기억된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의 독립성과 데이터 구조 간의 사상 개념 ※ DBMS 의 3대 기능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 개론 10-3 객체지향 DB 와 빅데이터 [내부링크]

1. 객체지향 DB ※ 객체지향 DB 의 개념 - 객체와 메소드 :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는 현실 세계의 개체 ( Entity ) 를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객체 ( Object ) 로 규정하고 객체 식별자, 속성 ( 애트리뷰트 ), 메소드, 클래스, 클래스 계층 및 상속, 복합 객체 개념을 모두 포함 ex 1 ) 연산은 모두 메시지 ( Message ) 를 통해 수행 ex 2 ) SQL 과 유사한 OQL ( Object Query Language ) - 클래스의 표현과 객체 및 메소드 - 클래스 계층과 상속 ( 슈퍼클래스와 클래스 ) - 객체 - 관계 데이터베이스 ( ORDB ) ex 1 ) 1990년대 후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객체지향 개념이 통합된 객체 - 관계 데이터베이스 ( ORDB ) 가 제안 ex 2 ) ORDB 는 관계, 질의어, 객체, 메소드, 클래스, 상속, 복합 객체를 지원 ex 3 ) ORDBMS 를 소프트웨어 회사에 따라 Universal DBMS 라 부름 ※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10-1 매크로의 이해 [내부링크]

1. 선행 처리기와 매크로 ※ 선행 처리기의 개념 - C 언어에서는 비슷한 긴 문장의 처리를 단순화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이를 선행 처리기 ( preprocessor ) 라고 정의 - 선행 처리기의 사용은 컴파일을 하기 전에 선행되어 자동으로 처리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이는 사용자에게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 - 선행 처리기는 원시프로그램 ( Source Program ) 을 컴파일하기 전에 프로그램 내에 포함되어 있는 컴파일러가 알지 못하는 특별한 지시어 들을 먼저 번역하여 처리하여 컴파일을 이상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일반적으로 선행 처리기는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며 선행 처리기의 기능으로 문자열의 치환 ( 매크로 확장 ), 화일의 포함, 조건부 컴파일 등이 있음 - 선행 처리기들은 C 언어의 명령문은 아니지만 선행 처리기가 이들을 C 언어로 확장시켜 주는 역할 ※ 선행 처리기의 작성 - 선행 처리기는 # 기호로 시작하여 선행 처리 지시어의 끝에 ; 을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10-2 파일 포함 정의 및 기타 선행 처리기 [내부링크]

1. 파일 포함 ( # include ) 정의와 헤더 파일의 종류 ※ 파일의 포함 ( # include ) : 파일의 포함이란 # include 의 사용을 통해 다른 파일의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에 삽입할 때 사용 ex ) 즉, 현재의 파일에서 다른 파일에 정의된 내용이나 함수 등을 이용 - # include 의 형식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종류가 있음 : # include " 파일명 " # include < 파일명 > ex 1 ) < > 의 경우는 C 언어에서 정의된 include 디렉터리에서 명시된 파일을 찾는 과정을 수행 ex 2 ) " " 의 경우는 현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디렉터리와 지정된 include 디렉터리에서 해당 파일을 찾는 과정을 수행 ※ 헤더 파일의 종류 -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include 디렉터리에 있는 헤더 파일들 정보는 다음과 같음 이름 상세 < assert. h > assert 매크로를 포함하여, 이것은 프로그램의 디버깅 버전들에서 논리 오류들과 버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10-3 매크로 및 파일 포함 처리 실습 [내부링크]

1. 선행 처리기와 매크로 실습 ※ # define 문 출력 결과를 나타내기 ※ 매크로 연산 출력 결과 나타내기 ※ 매크로 연산을 이용한 출력 결과 나타내기 ※ # undef 선언 결과를 나타내기 ※ 별도 파일 " calc. h " 를 호출한 연산 결과를 나타내기 ※ # ifdef ~ # else ~ # endif 선언 결과를 나타내기 2. 문자열의 치환의 실습 ※ 매크로 확장 결과 나타내기 ※ 매크로 확장 수식 결과 나타내기 ※ ( ) 로 감싸서 나타낸 매크로 확장 수식 결과 나타내기 3. 파일 포함 ( # include ) 정의와 헤더 파일 사용 실습 ※ 배열의 동적 선언과 해제 ※ 문자열의 길이 값을 나타내기 ※ 문자열 복사하여 나타내기 ※ 문자열을 비교해서 결과를 나타내기 4. 기타 선행 처리기 실습 ※ 기호가 나타난 기타 선행 처리기 명령의 종류와 사용 방법에 대해 실습 - 현재 날짜와 시간 나타내기 - 날짜와 날짜 사이 일수 나타내기 - 수학 함수 출력하기 - 수학 함수

상담이론과 실제 13-2 독서 치료 [내부링크]

1. 독서 치료의 기초 ※ 독서 치료의 개념 - 독서 치료 ( Bibliotherapy ) 는 그리어 ' biblion ( 책, 문학 ) ' 과 ' therapeia ( 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 ) ' 라는 두 단어에서 유래됨 - 독서 치료는 응용 분야 및 적용 범위가 넓어서 그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 어려움 - 이는 문학이 치료적인 특징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보여줌 - 돌과 돌 ( Doll & Doll, 1987 ) 은 책은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사용되며,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책과 독자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이 독서 치료다. - 그리고 선택된 독서 자료에 내재된 생각이 독자의 정신적 또는 심리적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념이다. 라고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정의를 내렸다. - 구체적인 활동을 강조한 허버트 ( Hebert, 1991 ), 파르텍 ( Pardeck, 1994

상담이론과 실제 13-3 사이코드라마 [내부링크]

1. 사이코드라마의 기초 ※ 사이코드라마란 정신과 환자들을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 - 실제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음 - 이는 ' 사이코 ' 라는 용어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사이코드라마가 소개되고 실시된 곳이 정신 병동이기 때문임 - 그러나 사이코 ( Psycho ) 란 정신, 마음이란 뜻으로 우리의 마음 세계를 언어보다는 행위 ( Drama ) 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뜻함 ※ 1921년 사이코드라마를 창시한 모레노 ( Jacob Levy Moreno ) 는 사이코드라마 무대를 마을 곳곳에 만들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꿈이었고, 또 실제로 그렇게 하였음 - 그는 사이코드라마를 진실의 연극, 행위 과학, 자기 해방, 정신의 완전한 실현화라는 용어로 정의함 - 사이코드라마는 언어뿐만 아니라 신체 동작으로 나타나는 모든 행위, 즉 인간의 마음과 몸과 마음을 도구로 이용하여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드라마, 즉 연극의

디지털 공학개론 10-1 POS 표현의 간략화 [내부링크]

1. POS 표현의 간략화 ※ POS 부울 함수의 간략화 : SOP 형의 간략화 방법과 같지만 카르노 맵에서 1이 아닌 0으로 표시된 셀을 묶어 간략화 시킨다. ※ 간략화 절차 - 카르노 맵을 그린다. 여기에는 경우에 따라 아래의 두 가지 방법들 중의 하나가 사용될 수 있다. - POS 부울 함수를 표준형으로 변환하고, 각 항의 2진 값에 대응되는 셀에 ' 0 ' 을 써넣는다. - 혹은, 진리표에서 출력값이 ' 0 ' 이 되는 입력 조합에 대응되는 셀에 ' 0 ' 을 써넣는다. - ' 0 ' 을 가진 셀들을 2ⁿ 개 단위로 최대한 많이 포함하도록 묶는다. - 각 묶음 그룹에서 비트 값이 변하는 변수는 제거하고, 변하지 않는 변수의 값이 ' 0 ' 이면 정규형, ' 1 ' 이면 보수형으로 표현하여, 합의 항 ( term of sums ) 을 구한다. - 합의 항들을 곱함으로써 간략화된 POS 형 부울 함수를 구한다. ex ) 3 - 변수 카노프 맵을 이용한 POS 표현의 간략화 : F

디지털 공학개론 10-2 Don't care 조건 [내부링크]

1. Don't care 조건이란 ? ※ Don't care 조건 - 사용되지 않는 입력 변수 조합 - 디지털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일부의 입력 조합 - 만약 입력되는 경우 출력을 예측할 수 없는 입력 - 금지된 입력 조합이 존재하는 시스템을 위한 회로를 설계할 경우 간략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 ex 1 ) BCD 코드를 입력받아 다른 코드 ( 그레이코드 ) 로 변환하는 회로를 구성하는 경우 ex 2 ) BCD 코드 : 4 비트를 필요로 하나 0 ~ 9 까지만 사용 ex 3 ) BCD 코드 : 0000 ~ 1001 까지만 사용 ex 4 ) 사용되지 않는 비트 조합들 : 1010, 1011, 1100, 1101, 1110, 1111 ※ Don't care 조건을 사용한 회로 설계 - 사용하지 않는 비트 조합의 입력이 들어오면 입력 오류로 처리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그러한 입력은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 조합회로 설계 시 회로가 사용되지 않는 비트 조합에 대해서는 0이나 1중에

디지털 공학개론 10-3 기타 카르노 맵 [내부링크]

1. 5변수 카르노 맵 ※ 5변수 이상의 맵 - 부울 함수로 표현되는 대부분의 시스템은 대부분 4개 이하의 변수를 가지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5변수 이상의 변수들로 표현되기도 한다. - 5변수 카르노 맵의 경우 16개의 셀을 가진 2차원 구조의 4변수 카르노 맵 두 개를 상하로 포개어 3차원 형태로 구성한다. - 상하의 두 맵에서 수직 방향으로 같은 위치에 있는 셀들은 서로 인접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섯 번째 변수를 간략화할 수 있다. ※ 5변수 카르노 맵 - 두 개의 4 x 4 맵을 아래 / 위로 포개어 3차원 카르노 맵 구성 ex 1 ) 한 개 ( 하단의 맵 ) 는 '최상위 비트 = 0' 인 셀들을 포함 ex 2 ) 다른 한 개 ( 상단의 맵 ) 는 '최상위 비트 = 1' 인 셀들을 포함 ex 3 ) F ( A, B, C, D, E ) 에 대한 카르노 맵 ( 인접 셀의 예 : 00101 - 10101 ) ※ 5변수 맵의 간략화 : 두 개의 맵들로 구성된 5 - 변수 카르노

컴퓨터 개론 10-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내부링크]

1. 파일 처리 시스템 ※ 파일 처리 시스템과 문제점 - 파일 처리 개념 ( Flat File ) - 파일 ( File ) : 같은 유형의 데이터 모음, 파일의 조직은 특정한 정보 처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축 ex ) 파일 처리 시스템은 1960년대부터 사용, 각 응용 프로그램마다 별도의 파일을 조직 - 파일 처리 시스템의 예 - 파일 처리의 문제점 ex 1 ) 데이터 파일들에 중복된 데이터 존재, 데이터 간의 불일치 ex 2 ) 데이터의 공유가 부족,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새롭게 파일 구성 ex 3 ) 데이터의 활용이 떨어지고 응용 프로그램의 생산성 낮음 ex 4 ) 데이터 보안 미흡, 데이터 회복의 어려움 2.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 한번 구축한 데이터가 다양한 목적을 가진 여러 응용에서 중복적으로 사용, DB 는 데이터의 공유에 기반 - 통합된 데이터 ( Integrated Data ) 이며 공유 데이터 ( Shared Data ) - 데이터의

리더십 13-3 리더십 개발의 방향 제시 [내부링크]

1. 진정성 리더십과 카리스마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거래적 리더십 · 윤리적 리더십 ※ 진정성 리더십과 유사 리더십 간의 차이 구분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 구성원에 대한 리더 행동 리더십 촉진 조건 도덕적 구성요인 카리스마적 리더십 리더의 카리스마에 귀인, 개인적 동일시에 치중, 리더십에 의존 리더 개인의 비범함을 인식시키는 행동을 많이 함 창업가, 개혁가 출현이 요구되는 상황 명시적이지 못함 변혁적 리더십 구성원의 공헌을 고무, 사회적으로 동일시, 자기효능감과 집합적 효능감이 증가 구성원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권한을 위임 비전을 제시하고, 변화에 따른 목표 설정의 보편적 상향 명시적이지 못함 거래적 리더십 구성원의 직무 성과에 대한 보상 처벌이 명확 교환적 거래에 따른 행위를 제공 구성원에게 최대의 이익을 제공 명시적이지 못함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에게 봉사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 섬김과 봉사 명시적 윤리적 리더십 인간 존엄성에 대한 윤리적 책임 윤리적 행동을 구성원이 알고, 실

사회학 개론 13-1 세계화 [내부링크]

1. 세계화란 무엇인가 ? - 정치, 경제적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변화를 동반 신자유주의적 실업과 고용불안, 세계 각지의 현실을 실시간 접촉 - 장기적 세계화의 현상 ex 1 ) 정치, 경제 및 사회적 활동의 범위가 지구적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 ex 2 ) 국가, 사회, 조직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 연관성, 상호의존성 등이 심화 ex 3 ) 양적 교류의 확대와 현대사회의 생활양식이 새롭게 재구성됨 ex 4 ) 관세와 규제가 완화, 국가 간 경제 교류와 상호의존이 심화, 여행, 해외취업, 이민 등 국제적 인구이동 ※ 경제의 세계화 - 교육, 투자, 통신, 교류가 확대, 국가 간 상호의존 관계가 증대하고 국제적으로 다자 간의 협의, 조정, 협력이 강화되는 현상을 의미 - 초 국적 기업 - 초 국적 금융자본의 비약적인 성장 ex 1 ) 세계 금융의 불안정과 위기 ex 2 ) 세계 경제의 불평등을 심화 ※ 문화의 세계화 - 뉴스, 영화, 광고, 대중음악,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세

사회학 개론 13-2 민족주의 [내부링크]

1. 민족주의와 민족에 관한 이론 ※ 영속 주의와 현대주의 - 민족은 ' 객관적으로 언어, 지역, 혈연, 문화라는 요소를 공유하며, 주관적으로 민족적 정체성을 가진 집단 ' 으로 정의 -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 민족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 통합과 민족국가 형성을 추구하는 정치적 이념 및 운동 ' - 영속 주의 - 민족이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영속적이고 불변하는 것 - 현대주의 - 현대의 산물 ※ 유럽 민족주의와 제 3 세계 민족주의 - 유럽 민족주의 : 시민적 민족주의와 종족적 민족주의 시민적 민족주의 ex 1 ) 민족주의와 민주적 권리가 결합 ex 2 ) 합리적이고 민주주의적 성격과 비합리적이고 권위주의적 성격 ex 3 ) 프랑스 민족주의는 프랑스 혁명과 함께 인민주권 사상에 입각한 민족주의 ex 4 ) ' 형제애 ' 를 기초로 한 민족주의는 인권을 통해 하나라는 민족적 정체성 ※ 종족적 민족주의 - 형제애보다는 민족의 배타적 순수성을 강조하는 민족주의 - 독일 민족은

사회학 개론 13-3 한반도와 통일 [내부링크]

1. 한반도의 지정학적 역할 ※ 지정학의 의미 - 지리적 조건이 국제정치, 군사적 권력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학문 - 자연적인 국경선의 확립, 중요한 해상통로에 대한 접근, 전략적 요충지에 대한 통제 및 점유 ※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 - 아시아의 동 남단, 중국과는 압록강과 두만강, 소련과는 블라디보스톡 연안 - 서쪽 중국 대륙, 동쪽 일본열도 - 제국주의적 쟁탈의 대상 - 변경 지대적, 완충지대, 중립지대적 성격 - 전략적 기지 ※ 한반도의 정세적 위치 - 태평양 건너편에 있는 미국 위로는 중국, 몽고의 고비사막과 러시아의 시베리아 평원이 펼쳐지는 대륙 - 대륙의 동양 문화와 대양의 서양 문화를 모두 쉽게 접할 수 있는 독특한 지정학적인 위치를 확보 - 대륙과 대양 세력 모두로부터 협공의 취약성 - 대륙과 대양의 진출이 동시에 불가능한 고립된 지역, 대륙과 대양의 세력 팽창의 최적지 ※ 한반도의 장점 - 영토는 세계 200여 개국 중에서 70 위 안팎 - 국토의 내용으로

상담이론과 실제 13-1 음악치료 [내부링크]

1. 음악 치료의 이론적 기초 ※ 음악치료 ( Art Therapy ) 는 음악 ( music ) 과 치료 ( Therapy ) 의 합성어 - 심리 치료에 음악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 - 음악 치료자 ( music therapist ) 가 음악을 활용하여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함 ※ 음악 치료의 정의 - 한국음악치료 학회 : 음악 치료를 음악 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 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으로 봄 - 미국 음악치료협회 (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 : 음악 치료를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시네 건강을 복원,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함 - 음악 치료에 사용되는 음악은 음악 치료자나 치료 대상자의 선호도가 개입되지 않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것이어야 하고 인간 행동에 바탕을 둔 것이어야 함 ※ 음악 치료의

광고학 13-3 광고효과 측정 방법 [내부링크]

1. 콘셉트 개발 테스트와 광고 아이디어 평가 ※ 광고 제작 과정에 따른 효과 측정 방법 콘셉트 개발 표적집단면접 쇼핑몰 면접 광고 아이디어 평가 등급 순위법 쌍대비교법 최종 광고 제작물 평가 인쇄광고 포트폴리오 테스트 기독률 테스트 가상광고 비클 방송광고 영화관 테스트 방송 중 테스트 생리적 반응의 측정 광고 집행 후 인쇄광고 문의 테스트 재인 테스트 화상 테스트 방송광고 DAR 테스트 마켓 단일 원천 추적 ※ 콘셉트 개발 테스트 - 표적집단 면접법 ( FGI ) ex 1 ) 8명에서 10명의 소비자들을 가지고 토의 형식으로 진행 ex 2 ) 장점은 실시하기 용이하고 조사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현장감 있는 자료수집이 가능 ex 3 ) 소비자 수 제한으로 조사 결과가 전체 소비자 의견으로 대표하지 못하여 결과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며 사회자의 회의 진행 역할이 중요 - 쇼핑몰 면접 ex 1 ) 쇼핑몰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접근해서 개개인이 질문, 평가 척도, 순위 등을

리더십 13-1 리더십 개발의 프로세스와 방법 및 전략적 리더십 이론 [내부링크]

1. 진정성의 개념 ※ 진정성 리더십의 출현 배경 - 진정성은 그리스어 Authento 로 기원하였고 " 완전한 힘을 지니다 ( to have full power ) " 아폴로 신전에 새겨진 " 너 자신을 알라 ( know thyself ) " 와 " 너 자신에게 진실 되어라 ( to thile owenself ) " 와 같은 고대 철학자의 금언에 나타나 있음 - 소크라테스 ( Socrates ) 는 ' 반성하지 않는 '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주장. 이는 자기 탐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여기서 진정성 작용에 대한 언급이 시작 - 현대에 들어와서는 자아개념과 경험의 조화에서 조화는 개인의 경험과 인지 그리고 의사소통 간의 일치를 표현 - 반면에 경험과 인식 그리고 의사소통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게 되면 분노하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깨닫지 못할뿐더러 ( 인식의 부조화 ), 자신이 분노하지 않았다고 ( 의사소통 부조화 ) 말할 수 있음. 따라서 진정성을 회복하는 것을 삶의 목표로 하여

리더십 13-2 리더십 개발의 유형별 사례 및 기업의 리더십 역량 모델 [내부링크]

1. 진정성 리더십과 자기효능감 ※ 효능감의 개념 - 효능감 ( efficacy ) 이란, 소유하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 능력이 특징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성공적인 결과를 초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 혹은 믿음을 의미 - 성공적인 과업 수행을 위한 행동이나 성과 달성을 위해 다양한 지식, 기술, 능력 등을 잘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생산적 능력이자 이에 대한 판단과 믿음으로 이해 가능 - 효능감이 높을수록 특정 상황에서 과업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수행 - 특정한 과업에 지속적으로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고 수행해야 할 행동에 대해 보다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지속적으로 몰입하는 경향 ※ 자기효능감의 정의 연구자 주요 정의 Bandura ( 1977 ) 행동의 변화를 중재하는 공통적인 인지 메커니즘이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술을 어느 정도 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 Bandura (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9-3 함수의 실습 [내부링크]

1. 함수의 구조 선언과 정의 ※ 함수의 구조 선언과 정의에 대한 실습 - 함수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함수별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함수에서 다른 함수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main ( ) 문안에 프로토타입 선언과 데이터 입력받아 결과를 나타내기 - main ( ) 문밖에 프로토타입 선언과 데이터 입력받아 결과를 나타내기 2. 함수의 재귀 호출과 배열 관계 ※ 함수의 재귀 호출과 배열 관계에 대하여 실습 - 기본적인 값에 의한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함수의 최댓값 결과를 나타내기 - 함수의 값 호출 연산 값 결과를 나타내기 - call by value 연산 값 결과를 나타내기 - 정수를 입력받아 주소 연산 값 결과를 나타내기 - call by reference 연산 값 결과를 나타내기 - 재귀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직접 재귀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간접 재귀 호출 결과를 나타내기 - 피보나치수열 결과를 나타내기 - 팩토리얼 결과를 나타내기 3. 함수와 배열과의 관계

광고학 13-1 광고효과의 개요 [내부링크]

1. 광고효과의 특성과 종류 ※ 광고효과의 특성 - 광고효과 : 광고 활동에 의하여 광고목표가 달성된 정도 ex 1.1. ) 계층적 효과 ex 1.2. ) 광고주는 기업 차원에서 이익 효과, 마케팅적 차원에서 판매 효과, 개인 및 집단의 반응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효과 등 다양한 차원에서 광고효과를 측정 ex 1.3. ) 광고효과는 계층성 ( hierarchy ) 을 가짐 광고 메시지 소비자 접촉 효과 심리효과 ( 메시지 효과 ) 행동 효과 판매 효과 ex 2.1. ) 이월효과 ex 2.2. ) 광고가 당기뿐만 아니라 차기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ex 2.3. ) 일반적으로 지연반응 효과와 고객 유지 효과를 의미 ex 3.1. ) 이월효과 - 이월효과의 유형 ex 3.2. ) 지연반응 효과 : 광고가 시작된 시점과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한 시점 사이에 시차가 생기는 것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산업재의 경우 자주 나타남 ex 3.3. ) 고객 유지 효과

광고학 13-2 광고효과 측정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1. 광고효과 측정의 바탕 지식 ※ 광고효과 측정의 중요성 - 광고효과 측정 : 광고효과를 반영하는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는 광고조사의 일환으로 광고계획 및 광고 통제 등 합리적인 광고 의사결정에 목적을 둠 - 중요한 이유 시장적인 측면 관리적인 측면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광고캠페인 비중 증가 * 광고비의 규모 지속적 증가 추세 * 경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제공 * 캠페인 전략의 관리 · 통제와 향상을 위한 토대 제공 ※ 광고효과 측정 시 고려 사항 - 소비자의 단계별 반응 수준의 점검 : 목표 설정과 효과 평가는 항상 상대적인 관점에서의 논의 - 광고비 투입량을 감안 : 광고 활동을 포함한 모든 활동은 광고비 대비 그에 따른 성과로 평가 - 광고비 지출과 관련된 활동의 효율성을 감안 ex 1 ) 광고효과 평가 시 투입되는 광고비, 집행되는 광고의 창의성 수준, 매체 기획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ex 2 ) 광고 외의 마케팅 활동에 따른 성과도 동시에 고려 ※ 광고효

디지털 공학개론 9-3 Prime implicant ( 주항목 ) [내부링크]

1. Prime implicant ( 주항목 ) ※ 카르노 맵을 사용한 부울 함수의 간략화 - 부울 함수를 간략화 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최소항들 ( 1로 표시된 셀들 ) 을 가능한 한 어떤 묶음 그룹에든 포함시켜야 함 - 묶음 그룹은 가능한 크게 만들어야 함 - 항의 수를 줄이기 위해 묶음 그룹의 수는 최소화해야 함 - 1로 표시된 셀 이 여러 그룹에 중복적으로 포함되는 경우 부울 함수의 간략화 결과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음 ※ Prime implicant : 카르노 맵에서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셀들이 포함되도록 묶은 모든 그룹들에 의해 얻어진 항들 - 주항목 : 콰인 - 맥클러스키법 ( Quine - McCluskey method ) 에 의해 논리식을 간단하게 했을 때, 더 이상 간단히 되지 않는 항목 ex ) F ( A, B, C, D ) = ∑ ( 0, 1, 2, 4, 5, 6, 10, 11, 14, 15 ) 2. Essential Prime implicant ※ Esse

컴퓨터 개론 9-1 인터넷 역사와 인터넷 서비스 [내부링크]

1. 인터넷의 역사 ※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과정 - 인터넷의 정의 : IP ( Internet Protocol ) 를 전송 규약으로 사용하여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현재 전 세계의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토콜로 TCP / IP 규약을 가장 널리 사용 ex ) 인터넷은 전 세계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 ' Network of Networks ' - 전 세계 네트워크의 연결 - 인터넷의 역사 ( 1969년, 미 국방성의 ARPANET ) : 미 국방성이 유사시 군사 정보를 공유할 목적으로, 미국 내 4 개 대학에 있는 컴퓨터를 IP 프로토콜로 사용하여 연결 ex 1 ) 1980년대 중반, NSF 에서 연구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5 군데 슈퍼 컴퓨터를 연결하여 NSFNET 구축, TCP / IP 를 채택하고 각 지역 컴퓨터들과 LAN 으로 연결하여 사용 ex 2 ) 1990년대 초, 웹 ( Web ) 이라 불리는 WWW ( World Wide Web ) 가

컴퓨터 개론 9-2 웹의 개념 [내부링크]

1. 하이퍼텍스트 ※ 하이퍼텍스트의 개념과 발전 - 하이퍼텍스트의 개념 - 하이퍼텍스트의 구성 ex 1 ) 상호연관이 있는 텍스트 조각들을 비 순차적으로 연결 ex 2 ) 텍스트 정보의 단위를 노드 ( node ) ex 3 ) 노드들을 연결하는 링크 ( Link ) 로 탐색 향해 ( Navigation ) - 하이퍼텍스트의 발전 ex 1 ) 1945년 부시 ( Vannevar Bush ) 에 의해 제시된, 메멕스 ( Memex ) 가 최초의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적용한 시스템 ex 2 ) 1965년 넬슨 ( Ted Nelson ) 이 제안한, 제너두 ( Xanadu ) 시스템에서 최초의 하이퍼텍스트 용어 사용 ex 3 ) 아스펜 무비 맵 ( Aspen Movie Map ) 은 스팬 도시를 가상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ex 4 ) 1987년 Apple 사의 HyperCard 가 가장 대중적인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개념 ex 5 ) 웹은 1989년 스위스 팀 버너

컴퓨터 개론 9-3 소셜미디어와 클라우드 컴퓨터 [내부링크]

1. 소셜미디어 ※ 웹 2.0 의 개념 - 웹 2.0 의 탄생 배경 : 2000년대 초 닷컴 ( . com ) 버블이 붕괴되어 사람지에 따라서 웹 2.0 이 대두 ex 1 ) 2004년 미국 오라일리 ( O ' REilly ) 사가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웹 2.0 대두 ex 2 ) " 롱테일 ( Long Tail ) 법칙 " : 아마존사의 판매 법칙 ex 3 ) 파레토 법칙 또는 20 : 80 법칙 적용 안됨 - 웹 2.0 의 기본 개념 ex 1 ) ' 플랫폼으로서의 웹 ( Web as Platform ) ' 환경에서 네티즌들은 ' 집단지성 ( Collective lntelligence ) ' 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유 ex 2 ) 웹 2.0 의 특징 : 참여, 개방, 공유, 그리고 분산 등의 개념 ex 3.1. ) 사용자 생산 콘텐츠 ex 3.2. ) 개인의 참여와 상호작용 : UCC ( User Created Contents ), 프로슈머 ( Prosumer ) ex 3.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9-1 함수의 구조와 정의 및 변환 값 [내부링크]

1. 함수의 동작 구조와 선언 ※ 함수의 구조 - 함수 선언, 함수 호출, 함수 정의로 구분 - 함수를 호출할 경우 함수명을 이용하며 C 컴파일러는 함수명이 나타나면 해당 함수가 정의되어 있는 곳으로 제어를 넘겨주어 수행시킨 뒤 수행이 종료되면 다시 호출한 함수로 제어를 반환 - 함수의 동작 ex 1 ) 다수 개의 함수를 소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는 호출한 함수와 호출된 함수 간에 이동되는 제어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 ex 2 ) 일반적으로 함수가 호출되면 호출한 함수로부터 호출된 함수로 제어가 이동 ex 3 ) 이동된 곳의 명령문을 다 수행하고 호출된 함수의 내용이 종료되거나 탈출하게 되면 제어는 다시 호출한 함수의 호출 위치로 되돌아감 ex 4 ) 이때 호출한 함수로 제어가 이동되는 경우, 제어만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호출된 함수에서 만들어진 결과도 함께 이동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결과를 리턴 값 ( Return Value ) 이라 부름 ex 5 ) 호출하는 함수와 호출된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9-2 매개변수 전달 기법과 재귀 호출 그리고 배열 관계 [내부링크]

1. 실인수와 가인 수의 관계 ※ 인수를 호출할 때 실인수와 가인 수의 관계에 대한 매개변수 전달 기법 - 호출 함수에서 데이터를 보내면 피호출 함수에서는 가인 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전달받게 되는 것 - 실인수와 가인 수는 함수들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매개변수이므로 그 데이터의 형이나 개수, 순서가 동일하게 적용 - C 언어에서는 함수 간의 데이터 전달을 하는 방법 2 가지 값에 의한 전달 ( Call By Value ) 와 참조에 의한 전달 ( Call By Reference ) 방법 ※ 값에 의한 전달 ( Call By Value ) : 값에 의한 매개변수 전달은 실인수의 실제 값을 가인 수로 그대로 전달해 주는 방법 - 이때 원본의 실인수 자체가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복사된 값이 전달됨 즉, 복사된 값을 주고받게 되는 것. 따라서 실인수를 전달받은 가인 수의 값이 변한다 하더라도 실인수는 그 영향을 받지 않음 - 그러므로 함수 간의 독립성이 유지되어 부작용 ( side eff

상담이론과 실제 12-1 사이버 상담 [내부링크]

1. 사이버 상담의 개념 ※ 사이버 상담 - 사회가 다원화됨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가 다양해지고 상담에 대한 요구도 증가되고 있음 - 인터넷과 컴퓨터 발달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만나는 데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나 여러 이유로 보편적이지 않은 시대에만 상담이 가능한 경우에도 온라인 대화나 이메일 등의 방법을 통하여 쉽게 상담을 할 수 있게 됨 - 학교나 직장에 다녀서 상담을 직접 받으러 오기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많은 내담자의 경우라면 사이버 상담에 대한 요청은 더욱 증가할 것 - 이와 같이 사회문화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인터넷에서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며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필요한 사이버상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상담 현장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봄 - 컴퓨터를 통해 행해지는 상담에 대해 ' PC 통신 상담 ' 또는 ' 사이버 상담 ' 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음 - 사이버란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의사소통과 정보 교환의 새로운 공간을

상담이론과 실제 12-2 놀이 치료 [내부링크]

1. 놀이 치료의 기초 - 인간을 ' 놀이하는 인간 ( homo ludens ) ' 이라고 표현한 호이징가 ( Huizin ga ) 의 말처럼, 모든 인간은 놀이와 더불어 성장하고 놀이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음 - 특히 아동은 생활 자체가 곧 놀이며,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놀이를 이유로 더 쉽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치료자와 쉽게 친해지게 됨 - 놀이치료의 시작은 프로이트 ( 1909 ) 가 한스라는 어린 소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 치료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음 ※ 놀이 치료의 정의 - 놀이 ( Play ) 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 - 놀이는 일반적으로 일과 반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놀이 치료 ( Play Therapy ) 에 대한 정의 ex 1 ) 아동이 가장 호의적이고 알맞은 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ex 2 ) 훈련된 치료사가 심리적 문제

상담이론과 실제 12-3 미술 치료 [내부링크]

1. 미술 치료의 이해 ※ 미술 치료의 개념 - 미술 치료는 예술치료, 회화요법, 예술요법, 그림 요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음 - 미술 치료는 Art 와 Therapy 인데, Art 는 내담자의 작품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 작품을 창작하는 활동 화정을 의미하기도 함 - Therapy 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 진단과 치료적 개입 과정으로 이루어짐 - 미술 치료란,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미술 치료는 내담자가 미술 작품을 만들고, 상담자는 치료 목표에 따라 내담자의 미술 과정에 개입하면서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 ※ 미술 치료의 장점 - 첫째, 미술은 심상의 표현 ex 1 ) 우리는 심상 ( image ) 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음 ex 2 ) 인간은 말이라는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함 ex

디지털 공학개론, 컴퓨터 개론,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8 - ( 1 ~ 3 ) 중간고사 [내부링크]

하이고.. 이번 중간고사 말아먹었네요.. 역시 시험은 찍은 거라도 잘 맞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니까 점수가 어김없이.. 기말은 말아먹지 않도록 준비해야겠네요.. 출처 : 홈페이지 메인 | (주)케이지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 (itbankcyber.com)

디지털 공학개론 9-1 카르노 맵을 이용한 부울 함수의 간략화 [내부링크]

1. 카르노 맵이란 ? ※ 부울 함수의 간략화 - 부울 대수의 규칙 및 법칙을 이용한 간략화 : 많은 경험이 필요하며, 완전한 최소화가 용이하지 않음 - 카르노 맵 : 부울 대수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간략화시키기 위해 개발 ※ 카르노 맵 ( Karnaugh map ) : 카노프맵, 카르노프맵이라고도 불림. 입력 변수들에 대한 조합 수만큼의 셀 ( cell ) 들로 구성된 2 차원 배열 ex 1 ) 네모꼴의 모눈으로 구성된 도면 ex 2 ) 표준 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그림으로 볼 수 있음 - 인접해 있는 1 ( 혹은 0 ) 들을 2ⁿ 개 단위의 그룹으로 묶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변수를 제거 - 3-변수, 4-변수 및 5-변수 부울 함수들에 대하여 적용 가능 - 그 이상의 변수 함수들에 대해서는 Quine - McClusky 방법 사용 2. 2, 3 변수 카르노 맵과 4 변수 카르노 맵 ※ 3 변수 카르노 맵 - 3-변수 부울 함수에 대한 카르노 맵 : 2³

디지털 공학개론 9-2 셀 인접성을 이용한 간략화 [내부링크]

1. 3 변수 카르노 맵의 간략화 ※ 카르노 맵을 이용한 간략화의 기본 원리 : 셀들 간의 인접성 ( adjacency ) 관계 이용 ※ 3-변수 카노프 맵에서의 인접 관계 ※ 셀의 묶음을 이용한 변수 제거 방법 : 1을 가진 셀들 중에서 인접한 것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음 ex ) 단, 그룹 내 1의 개수는 2ⁿ개 단위 - 변수의 제거 : 묶음 그룹에 해당하는 변수들 중에서 비트 값이 서로 다른 변수는 제거함 ( 다음 화면의 예의 경우, 변수 B 제거 ) - 간략화된 항 표현 : 비트 값이 같은 변수의 값이 0 이면 해당 변수를 보수형으로, 1 이면 정상형으로 표현한 최소항을 각 그룹 당 한 개씩 구함 ex 1 ) F ( A, B, C ) = A' B' C + A' BC 의 간략화 ex 2 ) 1의 수가 3 개인 경우 : 두 그룹으로 묶음 F = A' B' C' + A' B' C + A' BC = A' B' + A' C ex 3 ) 1의 개수 = 4 개인 경우 F ( A, B, C

리더십 12-1 슈퍼 리더십 [내부링크]

1. 슈퍼 리더십의 배경과 필요성 ※ 슈퍼 리더십의 배경 - 1980년 이후 미국 기업들의 국제경쟁력 하락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 혁신 방안, 1989년 맨츠 ( Manz ) 와 심스 ( Sims ) 가 제시한 이론 - 교육수준이 높은 신세대 근로자들이 전통적인 근로자보다 하락을 분석한 결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이론 - 21세기 첨단 기술은 보다 다양한 삶의 방식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구성원들을 리드하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 요구 - 21세기 첨단 기술은 구성원의 자율적인 판단과 역할이 더욱 필요해졌으며, 알맞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스스로를 관리 ( 리드 ) 할 수 있는 능력 요구 - 자신을 잘 관리할 수 있어야만 21세기에 적합한 인재가 될 수 있으며, 동시에 업무 수행을 통한 목표 성취와 발전이 가능 - 구성원 중심의 리더십으로 셀프 리드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 정보화시대에 그들의 재능과 노력을 강력히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십 ※ 슈퍼 리더십

리더십 12-2 슈퍼 리더십의 사례 분석 [내부링크]

1. 조직에서의 슈퍼 리더십 사례 ※ 닌텐도의 사례연구 - 2000년대 초, 세계 최고의 게임기 업체인 일본의 닌텐도는 업계 1위 자리를 소니에게 내줬음. 시나브로 장악력을 잃어가던 닌텐도는 급기야 2위 자리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 내주고 말았음 -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닌텐도를 인수하겠다며 인수합병 의사를 노골화했음. 100년 역사를 자랑하던 닌텐도에 최대의 치욕이었음 - 문제는 세계 최고라는 자만심이었음. 화려한 기술이 구현된 게임기 큐브는 마니아층에서만 맴돌았음. 소비층 확대에 제동이 걸린 것임 - 닌텐도를 구원한 것은 다름 아닌 이와타 사토로 대표가 끊임없이 시도한 직원과의 대화 덕분 - 이렇게 해서 나온 닌텐도 DS 와 닌텐도 Wii 는 글로벌 성공을 이루었음 - 완전히 소비자층을 창조하자는 발상의 전환에 의한 것 ※ 3M 의 슈퍼 리더십 사례연구 - 3M 사의 슈퍼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에 대한 끊임없는 신뢰에 있음 - 3M 사의 리더십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은 2002

리더십 12-3 셀프 리더십 [내부링크]

1. 셀프 리더십의 배경과 중요성 ※ 셀프 리더십 배경 - 1980년대 이후, 국제 경쟁력 하락의 대안으로 떠오른 리더십으로 맨츠와 심스 ( mANZ & Sims ) 가 제시한 이론 - 지식수준이 높은 신세대의 관리를 위한 대안으로 이들은 전통적인 리더십에 의한 구성원과 달리 전통적 방법에 의한 리더십에서 열정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할뿐더러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는 것을 분석한 결과 신세대에게 알맞은 리더십으로 제시된 리더십 - 신세대들은 지시와 명령보다는 스스로를 리드해 나가게 할 때, 자발적이며 혁신적으로 행동하게 되므로 여기에 알맞은 리더십으로 제시 - 21세기의 기업 경영은 한 명의 리더가 아닌 다수의 구성원에게 초점을 맞춘 리더십 - 21세기 경영은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헌신에 의해서 가능하며, 그것이 지속적인 힘이 되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기 때문 ※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 - 셀프 리더십에서 자율에 의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사회학 개론 12-1 종교의 사회학적 연구 [내부링크]

1. 종교란 무엇인가 ? - 종교는 문화의 한 형태 - 종교는 의식화된 행위 형태를 취하는 믿음을 포함 - ' 인생은 궁극적으로 중요하다 ' 라는 목적의식을 종교가 제시 ex ) 교육 제도나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같은 문화의 다른 측면들이 전형적으로 할 수 없는 방법으로 일상을 초월하며 지켜 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강하면서도 분명하게 설명 ※ 종교의 기원 - 자연적 현상에 대한 두려움 ex ) 종교는 인간이 사람의 능력을 초월한 범상치 않은 현상, 힘, 위력 등 초자연적인 위력을 인지하고 그에 대하여 의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무력함과 나약함을 고백함으로써 자신이 인식한 대상에 신뢰와 기대를 가지고 희생과 기원, 의식을 치르는 등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행하는 데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 종교의 기원에 관한 구체적 설 - 인간이 가장 약한 공포감 - 소원성취 - 사제 계급이 주장 - 토테미즘 - 물활론적 입장 - 어느 한 것을 종교의 기원이라 단정하기엔 어려움 - 자신이 처한

사회학 개론 12-2 실제의 세계종교와 세속화 [내부링크]

1.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 토테미즘 - 원시 공동사회의 종교의 한 형태로 혈연적, 지연적 집단이 동물이나 식물, 자연물과 공통의 기원을 갖는다고 믿거나 결합관계에 있다고 믿으며 그것을 집단의 상징으로 삼고 숭배하는 것을 말함 - 보통 한 사회 내에서 각각의 친족 집단이나 부족들은 자신들만의 특별한 토템이 있으며, 그것은 다양한 종교 의례들과 관련되어 있었음 ex ) 예컨대, 운동 팀이 그 팀의 상징으로 동물이나 식물을 내세우는 경우 ※ 애니미즘 ( animism ) - 물신숭배, 영혼신앙, 만유 정령설 -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 ex ) 그러한 영혼들은 인간에게 우호적일 수도 있고 적대적일 수도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 - 애니미즘은 소규모 문화권에 국한되지 않고 수많은 종교 속에서 발견 ex ) 중세 유럽에서 악령에 사로잡혔다고 간주되는 사람들은 흔히 마법사나 마녀로 몰려 처형당했음 ※ 샤머니즘

사회학 개론 12-3 미디어 [내부링크]

1. 미디어 이론화 ※ 미디어란 ? -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로 과거 유편, 전보, 전신, 신문, 잡지 등 - 팩시밀리 데이터통신, 텔레비전 전화, 전자우편, 캡틴 시스템, 케이블 텔레비전, 핸드폰, 스마트폰, 인터넷 등 뉴미디어 -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간 사회 전체를 통괄하고 제어하는 기능 - ' 미디어는 메시지다 ' 우리 자신의 확장 - 현대 사회의 미디어는 인간의 상호 관계와 행동의 척도를 만들어내고 제어하는 것으로서, 인간에게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존재 ※ 기능주의 - ( 1 ) 미디어가 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방식 ex 1 ) 정보 - 일기 예보, 주식 시장 정보, 세계 전역의 소식을 지속적으로 제공 ex 2 ) 상관관계 - 정보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명. 사회 규범을 지지하고 아동의 사회화 ex 3 ) 지속성 - 새로운 사회 발전을 인지, 공통의 가치관을 강화, 지배적인 문화를 표현 ex 4 ) 오락 - 즐거움과 다양성을 제공하고, 사회적 긴장을 약화시킴

광고학 12-3 매체계획의 수립 과정 ( 2 ) 와 체계적인 매체계획 수립의 문제점과 과제 [내부링크]

1. 매체계획의 집행 및 평가 ※ 매체계획의 집행 - 매체 관리자는 선정된 매체 비클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위치의 광고 지면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 - 매체유형마다 완성된 광고 제작물을 전달해야 하는 시기에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므로 매체 관리자는 AE 와 수시로 접촉하여 각 매체에 집행된 광고 제작물의 완성 시기를 점검해 줄 필요 - 매체 관리자는 광고 스케줄이 예정대로 집행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확인 - 확인 작업은 주로 광고대행사의 담당 AE 가 광고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이루어지면 광고 집행이 예정된 날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 방송매체의 경우 집행된 광고물을 매일 조사하는 전문기관을 통해서 인쇄매체의 경우 당일 신문에서 확인 - 불가피한 상황으로 광고 집행이 유보될 수 있음으로 광고대행사의 책임자는 광고주보다 미리 발견해서 대처방안에 대한 계획을 광고주에게 제시해야 함 ※ 매체계획의 평가 - 매체계획에 대한 성과의 측정은 설정된 매체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

광고학 12-2 매체계획의 수립 과정 ( 1 ) [내부링크]

1. 매체 믹스의 결정, 매체 비클의 선정, 매체별 옵션의 결정 ※ 매체전략의 수립 단계 ※ 매체 믹스의 결정 - 각 매체의 특징을 고려하여 광고가 집행될 매체유형 ( 매체 군 ) 을 설정하고, 총 광고예산을 각 매체유형별로 어떻게 할당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매체 믹스의 결정 시 고려 사항 ex 1 ) 매체유형별 시청자 혹은 구독자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여 표적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될 수 있는 매체유형을 선정 ex 2 ) 크리에이티브 전략에서 결정된 메시지의 길이, 복잡성, 주요 소구점 등을 고려 ex 3 ) 광고의 방영을 원하는 시점에 매체가 이용될 가능성을 검토 ex 4 ) 매체의 계절성을 검토 ex 5 ) 최근 소비자들의 매체 이용 형태 변화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매체결정 ※ 매체 비클 ( Media Vehicles ) 의 결정 - 방송매체의 비용 효율성 평가 ex 1 ) CPM : 1 GRP 를 얻는데 소요되는 비용 : Cost / GRP = 매체 비용 /

사회학 개론 11-2 자살 [내부링크]

1. 사람들은 왜 자살을 하는가 ? ※ 자살 - 자살은 자신의 목숨을 빼앗는 행위기 때문에 살인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기결정권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범죄로 취급하지 않음 - 일상적인 규범에 어긋난다는 점에서 일탈행동으로 볼 수 있음 2. 자살 이론 ※ 자살에 관한 윤리론과 종교관 - 인간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는 절대적인 권리를 가진다는 윤리적 입장 - 종교적 관습으로서 인도의 사티 ( sati ), 한국과 중국의 순장 관습 - 자살은 신과 국왕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는 행위 - 기독교, 불교에서는 일반 사상의 입장 - 문화의 차이도 성별과 연령별로 보면 어느 나라건 여자보다 남자의 자살률이 높은데 이는 남자의 사회적 활동 범위가 넓고 역경과 곤경에 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상대적으로 더 넓은 책임을 가지며 이를 느낀다는 점을 반증함 ※ 뒤르 켐의 자살론 - 이기적 자살 : 사회가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해 개인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약화 - 이타

사회학 개론 11-3 범죄의 희생자와 가해자 [내부링크]

1. 남성 범죄율과 여성 범죄율 ※ 범죄 일반 - 최근 자료에 의하면 잉글랜드와 훼일스의 범죄자 중 19% 정도가 여성 - 여성 수감자는 전체 수감자 7만 5,030명 중 아주 적은 5.6% 에 불과하다. 남성과 여성이 저지르는 범죄의 유형에서도 큰 차이가 있음 - 여성은 폭력 범죄보다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절도죄를 더 많이 저지름 ※ 우리나라의 여성 범죄율 - 1999년 이후 증가하였으나, 2005년부터 감소 2007년부터는 다시 증가 - 1999년에는 전년 대비 7.2% 가 증가, 2000년에는 전년 대비 35,562명, 9.8% 감소, 20003년에도 전년 대비 4.0% 증가, 2004년에도 전년 대비 5.0% 증가 - 2005년에는 17.5%, 2006년에는 2.3% 가 감소, 2007년 1.3%, 2008년에는 75,916명, 24.9% 각각 증가 ( 여성인구 100,000 명당 1,542.4명으로서 전년 대비 21.8% 증가 ) ※ 죄명별 사례 - 죄명별로 보면 2008

상담이론과 실제 11-1 진로상담 [내부링크]

1. 진로상담의 필요성 및 기본 요소, 과정 ※ 지지 - 청소년은 성장해감에 따라 가정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사회로 진로 발달을 거치게 됨 - 진로 발달에 따른 변화에 잘 적응하고 진로 발달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는 것이 청소년이 달성해야 할 진로 과업임 - 학생들이 성장해 가면서 진로의 변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을 떠나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함에 따라 느끼는 불안감, 새로운 화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겪는 심리적인 문제 등 ※ 진로인식 - 21세기는 발달된 고도의 기술을 가진 복잡한 세상이 될 것 -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해 나갈 것임 -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해 준비해야 함 -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은 미래에 대해 깊이 생각하거나, 자신의 진로를 찾아 고민하거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생활해 나가지 않음 - 그러므로 상담자는 진로 준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생들이 초

상담이론과 실제 11-2 비행청소년 상담 [내부링크]

1. 비행청소년 상담의 기초 ※ 비행 상담의 필요성과 정의 - 비행청소년 상담을 정의하기 전에 비행을 먼저 정의해 보면, 비행은 지켜야 할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음 - 사회적으로 어던 것이 수용되고, 또 어떤 것이 용납되지 않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에 따라 다르며, 같은 문화권 안에서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임 - 그래서 어떤 행동을 비행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는 그 사회의 문화나 법 규정 또는 관습에 따라 다양함 - 비행에 관한 개념을 토대로 비행청소년 상담을 정의해 보면 청소년이 지켜야 할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 향상, 인격적 성장의 촉진, 비행 원인의 탐색 및 해결, 바람직한 의사 결정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임 - 비행청소년 상담은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친구, 학교 요인이 지역사회 환경 상황에 따라 그 영향력을 달리하기 때문에 청소년 개인은 물론 가족, 친구

상담이론과 실제 11-3 학습상담 [내부링크]

1. 학습상담의 필요성 ※ 학습상담 - 학습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기 때문만은 아님 - 예를 들어,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학습방법이 나쁘다면 우수한 성적이 나오기 힘듦 - 실제로 적절한 학습방법이 효율적이지 못해서 자신에 대하여 실망하고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어 공부를 더 못하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게 됨 - 학습상담은 개개인의 학생이 의욕적으로 학습에 전념하고 스스로 공부 방법을 개선하여 성격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주는 것 - 학생을 가운데 학습 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수업 시간에 흥미를 가지고 임하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확률이 높지만, 학습 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확률이 높음 -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은 기초학력 부족으로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설명하는 내용을 알아듣지 못하여 수업에 흥미를 잃어 주의산만해지며, 많은 학생이 이러한 행동으로 인하여

광고학 12-1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과 매체전략 수립 과정 [내부링크]

1. 매체계획과 관련된 주요 용어 ※ 매체 군의 종류 - 매체 군 ( Medium ) ex 1 )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일반적인 매체 범주 ex 2 ) ATL : TV, 라디오, 신문, 잡지 ex 3 ) BTL : 옥외광고, 인터넷, 케이블 TV, IPTV, 모바일 미디어 - 매체 비클 ( media vehicle ) ex 1 ) 매체 군에 속하는 구체적인 매체 수단 ex 2 ) 예를 들어, OOO 의 뉴스데스크 30초짜리 광고 - 도달범위 ( reach ) ex 1 ) 주어진 기간 동안에 광고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노출된 청중의 수 또는 비율 ex 2 ) 시청자 중 광고 메시지에 노출된 사람의 비율로 표시되기도 하고 광고 메시지에 노출된 사람의 수로 표시 - 도달 횟수 ( frequency ) ex 1 ) 시청자가 특정 기간 동안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 ex 2 ) 모든 소비자들의 도달 횟수를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매체계획 수립 시 평균 도달 횟수의 개념이 주로 사

리더십 11-3 팔로워십의 실험 사례와 효과적인 팔로워십 [내부링크]

1. 코칭 리더십의 프로세스와 특징 ※ 코칭 리더십의 특징 : 코칭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할 때, 필수적인 것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며, 리더와의 신뢰와 개방성, 파트너십 그리고 자발성이 생길 수 있는 분위기가 우선 - 코칭은 리더가 주도하는 인력개발의 수단 - 코칭은 과제 해결 능력의 확장과 완성도 뿐만 아니라 심리학적 자신감, 용기, 의욕, 활동의 의미, 책임감이 가능 - 코칭은 업무 결과의 지속적인 개선이 목표 - 코칭은 리더와 구성원이 서로 신뢰하는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구성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 코칭은 상호 요구하고 지원하는 것 - 코칭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원 - 코칭은 리더와 구성원의 공동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종료 - 코칭을 하는 리더는 사회적 능력, 자아 능력, 코칭 대화를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자식과 업무능력의 구비 필요 - 초킹을 받은 구성원은 수동적인 대상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 자신감을 키우며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학 개론 11-1 범죄 이론과 일탈 이론 [내부링크]

1. 사람들은 왜 범죄를 저지르는가 ? - 인간은 누구나 한 번쯤 자신의 내면적 욕구를 자유롭게 발산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 함 - 사람들은 행동을 제약하는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행동하기는 바라고 때로는 남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 함 -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그처럼 돌출된 행동을 하지는 않음 -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범죄를 일으키는 것일까 ? ※ 인류 과정의 특성 - 체사레 롬브로소 ( 1836 ~ 1909 ) 는 범죄 유형을 해부학적 특징에 의해 구분 - 두개골과 이마의 털, 턱의 길이와 팔 길이 등 범죄자들의 신체적 특징 - 범죄자들은 초기 인류 과정에서부터 물려받은 특성을 보임 - 근육질의 활동적인 유형 ( 중배엽형 ) 은 더 공격적이고 육체적이기 때문에 마른 사람 ( 외배엽형 ) 혹은 살이 많은 사람 ( 대배엽형 ) 보다 더 비행을 저지르기 쉽다는 것인데 이 또한 아무런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아 많은 비판을 받았음 ※ 범죄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