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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_13 동적 메모리 [내부링크]

1. 동적 할당 메모리(Dynamically Allocated Memory) 1-1. 정적(Static), 동적 (Dynamically)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할당받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 정적 메모리 할당 정적 메모리 할당이란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정해진 크기의 메모리를 할당 받는 것이다. int number[100]; // 배열을 선언하면서 정적 메모리를 할당받음 이러한 경우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에 이미 크기가 결정되어 프로그램의 실행 도중에 그 크기가 변경 될 수는 없다. 정적 메모리 할당은 경우에 따라 비효율적이다. 처음부터 결정된 크기에 비해 작은 데이터가 들어와 공간이 낭비될 수 있고, 큰 데이터가 들어와서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 동적 메모리 할당 동적 메모리 할당은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 도중에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받는 것이다. int *arrayp = malloc(10 * sizeof(int)); // 100개의 정수

C언어_14 전처리기와 분할 컴파일 [내부링크]

1. 전처리기(Preprocessor) 전처리기는 말 그대로 전에(Pre) 처리(process)하는 기능(or) 이다. 컴파일러에 포함되어 있고,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를 컴파일 하기에 앞서 전처리문에서 정의해 놓은 문장들을 먼저 처리한다. 즉 본격적으로 컴파일하기에 앞서 사전 준비적인 계산을 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전처리기에서는 몇 가지의 전처리 지시자들을 처리하고, 이 지시자들은 # 기호로 시작한다.( # 기호는 문장의 첫번째여야 한다!) 다음과 같은 전처리기에 자주 사용되는 지시자들이 있다. 지시어 의미 #define 함수 & 상수들의 상징화, 매크로화 즉 다양한 인자들에 대해 정의한다. #include 외부에서 선언된 다양한 파일, 소스코드, 라이브러리를 포함시킨다. #undef #define 으로 정의된 내용을 삭제한다. #if, #else, #endif, #elif, #ifndef ... 조건에 따른 컴파일 지시 키워드로 컴파일러에게 소스코드의 컴파일 영역을 알려준다. #li

C언어_15 헤더 파일(다중 소스 코드) [내부링크]

1. 헤더 파일 헤더 파일은 메뉴판! 우리는 지금까지 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tdio.h 라는 헤더 파일을 포함시켜서 다양한 함수를 사용했다. stdio.h 헤더파일을 불러오면서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했었지만, 헤더파일에 대해 자세하게 알지 못했다. ( 그래서 분리했다 ) 이번 마지막 장에는 헤더파일에 관련해서 알아볼 것이다. 1-1. 헤더 파일 정의 헤더 파일은 개발자가 쉽게 코딩을 하도록 함수나 클래스를 미리 지정해놓은 파일을 의미한다. C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파일(stdio.h)을 포함해 사용할 수 있고, 헤더 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내가 만든 함수들을 정리 해둘 수 있다. 헤더파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개발자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 수많은 함수들을 만든다. 한 두개라면 상관 없지만, 만약 함수가 10~100개로 늘어나면 개발자 스스로도 까먹어서 다시 만들거나, 코드가 복잡해서 편집하기 힘들다. 또한 하나의 파일에 코드가 엄청 많을 경우 파일의 크기가 너무 커지고, 소프트웨어

C언어_10 구조체 [내부링크]

1. 구조체(struct) 1-1. 구조체 정의 구조체는 서로 다른 자료형의 변수들을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만드는 것이다. 구조체는 struct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1-2.구조체 변수 생성 및 초기화 구조체의 정의와 변수 선언, 초기화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struct student { int age; char name[5]; float grade; }; - 구조체 정의 - student는 구조체 태그(tag)이다. ( 변수가 아니다!!) age, number, grade는 맴버(member)이다. 구조체 정의는 변수 선언이 아니다!! int main(void) { struct student s1 = { 21, "Bae", 4.5 } } - 구조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 - struct student s1 // 구조체 변수 s1을 선언한다 {}괄호에 각각 요소들의 초기값을 나열한다. 위 코드가 다음과 같이 메모리에 정의 및 초기화 된다. 21 B a e \n 4.5

C언어_11 공용체, 열거형, typedef [내부링크]

1. 공용체(Union) C언어에서 같은 메모리 영역을 여러 개의 변수들이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공용체(Union) 라고 한다. 공용체는 구조체와 똑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union tag_name { int a ; char c ; }; - 공용체 정의 - tag_name 은 공용체 태그(tag)이다. ( 변수가 아니다!!) a, c 는 공용체 맴버 변수이다. 공용체 정의는 변수 선언이 아니다!! int main(void) { struct tag_name variable ; variable.c = 'A' ; variable.a = 999999; } - 공용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 - struct tag_name variable // 공용체 변수 variable을 선언한다 멤버 접근은 멤버 연산자( . )를 이용한다. ** 주의할점 공용체에는 가장 큰 멤버의 크기만큼의 메모리가 할당된다. ( 위 예제는 int형의 크기 만큼 할당됨 ) 공용체는 멤버들이 같은 공간을 공유하

C언어_12 파일 입출력 [내부링크]

1. 스트림(Stream) 1-1. 스트림의 의미 스트림은 모든 입출력 과정에서 바이트(byte)들의 흐름을 의미한다. 기차로 비유하자면 각 정거장이 입출력 장치들이고, 기차(데이터, 프로그램, 입출력 등등)가 이동하는 철도가 스트림이다. (가상의 연결고리) 입출력 장치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지만, C언어에서는 스트림이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입출력이 가능하다. 스트림을 사용함으로써 입출력 장치들을 통일된 방식으로 다룰수 있다. 즉 스트림은 어디에서 나오고 어디로 가는지 신경쓰지 않고 자유롭게 해주는 개념이다. 1-2. 표준 입출력 스트림(standard input/output stream) 프로그램의 동작에 필수적인 몇 개의 기본적인 스트림은 프로그램 실행 시 자동으로 생성되고, 종료할때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를 표준 입력 스트림이라고 하고, 자동으로 실행되기에 따로 스트림을 생성할 필요는 없다. 일반적인 OS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실행할때 아래 3개의

C언어_04 조건문 [내부링크]

1. 조건문 if-else if -else, 조건연산자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ber, big; int x, y; printf("정수를 입력해주세요 : "); scanf("%d", &number); if (number >= 0 && number <= 100) { //논리 연산자 && : and, || : or, ! : not printf("0과 100사이의 수입니다.\n"); printf("그렇다구요!\n"); }//두개 이상 출력할때는 {}괄호로 출력할 것들을 묶어줘야 한다. else if (number > 100 && number <= 1000) printf("101과 1000 사이의 수입니다.\n"); else printf("1000이상의 수 입니다."); //조건 연산자,조건 연산자는 ? 기호와 : 기호로 이루어진다. printf("첫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 ");

C언어_05 반복문 [내부링크]

1. while 문 & do while문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while 문 예제 int i; int j = 1; printf("출력하고 싶은 단을 입력하세요 : "); scanf("%d", &i); while (j <= 9) //j가 10이되면 빠져 나온다. { printf(" %d x %d = %d\n", i, j, i * j); j++; } //do-while문 예제 int a = 0; do { printf("\n\n1---파일열기\n"); printf("2---파일저장하기\n"); printf("3---종료\n"); printf("하나를 선택하시오: "); scanf("%d", &a); } while (a < 1 || a >3); //조건에 맞는 값이면 반복한다. printf("\n선택된 메뉴 = %d\n", a); return 0; } 위 코딩 실행 결과 >>while 문

C언어_06 배열 [내부링크]

1. 배열(array) 지금까지는 변수는 오직 하나의 값만을 저장할 수 있었는데, 복잡한 프로그램에서는 많은 값을 한번에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소가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다 바로 배열이다. 배열을 사용하면 동일한 타입의 여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배열을 선언은 다음과 같이 한다. 형식 예제 (배열의)자료형 배열이름[배열크기]; int a[10]; 배열은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유한 집합이다. 배열 안에 들어 있는 각각의 값을 배열 요소(element)라고 하고, 배열의 위치를 가리키는 숫자를 인덱스(index)라고 한다. 배열에서는 인덱스를 이용하여 배열 요소에 접근한다. (ex : 위 예제의 첫번째 요소 : a[0], 마지막 요소 : a[10], 여기서 0과 10이 인덱스) C언에서 인덱스는 언제나 0부터 시작하며, 0을 포함한 양의 정수만을 가질 수 있다. 보통 배열을 선언할 때는 배열의 크기를 #define 지시자로 만들어진 기호 상수로 지정한다. (ex :

C언어_07 함수 [내부링크]

1. 함수(function) 함수는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들을 하나로 모은 것이다. 함수는 입력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한 후에 결과값을 반환한다. 함수를 호출할때는 함수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나열한 다음, 세미콜론을 붙이면 된다(ex : n = function() ) 함수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반환형 함수이름(매개 변수1, 매개 변수2) { 함수 몸체(다양한 코드들) ; return (변수) ; } 반환형 : 함수가 처리를 종료한 후 호출한 곳으로 반환하는 데이터의 type 을 말한다. (ex : int형, double형 등) 매개 변수 : 함수가 받는 데이터(인수)를 함수 몸체로 전달해준다. 함수 몸체 : 함수 몸체는 중괄호 {}로 둘러싸여 있다. 안에 함수가 수행하는 코드들이 들어있고, return 문장을 만나면 종료된다. return : 해당 함수를 호출한 부분으로 값을 반환한다. (ex: main 에서 x = get() 코드를 작성하면, 직접 만든 함수 get()에서

파이썬_04 [내부링크]

#파이썬에는 C와 다르게 배열이 아닌 리스트를 쓴다. lists = [1, 2, 'odd',[3, 4, 'plus'], 5] #리스트 생성하는법 # list()로도 생성이 가능하지만 내부에는 값들이 비어있다. lists[3] #4번지 인덱스의 데이터를 가져온다. lists[3][1] #4번지 안의 리스트에서 2번지 인덱스의 데이터를 가져온다. #반복문 for #for 변수 in 리스트(): #수행할 명령어 i = 190 # 밖의 변수 i가 for문에서는 다른 변수값으로 대체된다. for i in [1, 2, 5, 10]: # i 값은 C언어와 다르게 인덱스 값처럼 0이 첫번쨰가 아닌 1이 첫번재다. print(f"{i} 방문을 축하합니다") print( str(i) + "번째 방분을 환영합니다.") # srt() 함수는 값을 문자열로 바꿔준다. print( "%.3f번째 방문을 환영합니다." %i) print(f"{0:+>10}번째 방문을 환영합니다.".format(i)) # +를

C언어_08 포인터 [내부링크]

1. 포인터(pointer) : 포인터는 메모리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이다. 포인터를 이해하기 전에 먼저 변수의 주소에 대하여 살펴보자. 1-1. 메모리(memory) 우리가 지금까지 만들어서 사용한 변수는 컴퓨터 메모리에 만들어진다. 메모리의 구조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메모리의 단위는 byte) . . . . . . . . . . . . . . 주소 (인덱스) 0 1 2 3 4 5 6 7 8 9 10 11 ... n 메모리는 바이트로 구성되고, 각 바이트마다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다.( 즉 주소마다 1바이트를 차지한다 )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만들면 이들 변수는 컴파일러에 의하여 메모리 공간에 배치된다. 변수가 메모리에 배치될 때 변수의 크기에 따라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달라진다.(ex char 변수는 1byte, int형 변수는 4byte)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메모리상에는 아래와 같이 변수들이 배치될 수 있다. int main(void) { int a = 1

C언어_09 문자열 [내부링크]

1. 문자열(string) 문자열은 "Hello"와 같이 문자들의 모임이고, 문자는 말 그대로 'h', 'e' 와 같은 각각의 문자이다. C언어에서 문자형(char) 변수는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할 수 있다. (ex : char a = "c") 문자열을 만들고 싶으면 배열을 이용해서 문자형 배열로 저장해야한다. 예를 들어 문자열 "Hello"를 저장하려고 다음과 같이 문자형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 하면 다음과 같이 저장된다. char str[6] = "Hello" (아래와 같이 배열이 생성되고 각각의 문자는 배열 요소에 저장됨.) 변수 값 H e l l o \0(NULL) 주소 str[0] str[1] str[2] str[3] str[4] str[5] 여기서 "Hello"는 5개의 문자만 있는데 배열 크기가 6인 이유는 C언어에서는 문자열의 끝이 반드시 NULL 문자라는 특수 값으로 끝나야 하기 때문이다. (NULL 문자는 아스키 코드값이 0이고, 문자로는 \0 으로 표현된다.) >>

웹 프로그래밍 개요 [내부링크]

= 개요 및 목표 = HTML 태그를 이용해 페이지 제작하고 CSS로 모양을 꾸미고. 자바스크립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즉 HTML5 태그, CSS3, 자바 스크립트를 다룬다. ( 자바 스크립트나 API 는 추후 자습해야할것 같다.) ------------------------------------------------------------------------------------------------------------------------------------------------------------------ 웹의 기본 목적 다른 여러 컴퓨터에서 문서를 공유하거나 보는 목적 웹에서 다루는 문서를 웹 문서라고 부른다. 웹의 구성 웹 서버와 웹 클라이언트 컴퓨터들로 구성 웹 서버 2-1. 웹 사이트를 탑재하는 컴퓨터 2-2. 웹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의 데이터 저장 관리 2-3. 웹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웹 문서 전송 2-4. 웹 서버로

HTML_01 [내부링크]

** Sublime Text 프로그램으로 실습!! ** HTML5 페이지의 기본 구조 <!DOCTYPE html> <!--이 부분은 주석문. 웹 브라우저는 주석을 화면에 출력하지 않음.--> <html> <head> <meta charset = "urf-8">____(한국어를 쓸때는 이 요소를 적어야 한다!!!!)____ 문서제목, 자바스크립트 코드, CSS 스타일 정의, 메타데이터정의 </head> <body> 문서의 본문 텍스트, 이미지, 테이블, 자바스크립트 코드, 동영상 등 </body> </html> ++ 밑에 내용은 HTML5 페이지의 필수 태그++ 1. <!DOCTYPE html> : HTML5 문서임을 알리는 지시어 2. <html>, <head>, <title>, <body> 태그 3. <meta charset = "urf-8"> : 한국어가 깨지지 않게 도와준다. HTML5 태그의 구성 및 특징 태그의 구성 요소(Element) : HTML에서 시작 태그와 종료

컴퓨터활용 1급 후기 [내부링크]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합격 후기 2021년 여름 방학 끝나기 한달 남았을쯤 할게 없어서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서 필기를 따놨었다가 그대로 2022년까지 방치해버렸다.. 필기는 개인적으로 기출만 달달달 풀면 바로 합격 가능해서 따로 후기는 적지 않을거임!! 쨧든 필기 합격 유효기간이 1년 남아서 후다닥 실기를 시작했다!! 공부할때 나는 유동균쌤 강의를 들었고 동균쌤이 올려둔 계획표에 따라 진행 했었다. 사실 나는 이미 초딩때 엑셀을 해봤던 경험이 있어서 함수가 오히려 가장 쉬웠고 파이썬, C언어도 이미 배워서 그런지 VBA도 쉽게 넘어갔었다. 오히려 조건부 서식이나 차트, 기타작업이 더 어렵게 느껴졌다.. 엑세스는 처음에 생소해서 제일 어려웠지만 하면 할수록 오히려 엑셀보다 더 쉽게 풀 수 있었다!! 공부 방법으로는 테블릿으로 강의를 들으면서 노트북으로 바로바로 실습했고, 실기장에 대기실에서 벼락치기로 볼 수 있도록 메모 하면서 들었다. (오히려 메모하면서 들으니까 더 잘 외워지고

파이썬_01 [내부링크]

x = float(input('피젯수: ')) # input은 받는 모든 기본 값은 문자열이다. 그래서 int를 해준다. y = int(input('젯수: ')) q = x//y r = x % y print(f"{x}을 {y}로 나눈 몫={q}" ) print(f"{x}을 {y}로 나눈 나머지={r}" ) # f"string {value}" : {}안에는 연산도 가능함 "같은거 쓰고싶음 \" 이렇게 ㄱㄱ x = 100 y = 200 print(f"{x}과 {y}의 합 = {x+y}") print("{0}과 {1}의 합 = {2}".format(x, y, x + y)) #첫번째에 x, 두번째에 y, 세번쨰에 x+y 대입 print("{0} and {1}".format("spam", "eggs")) print("{1} and {0}".format("spam", "eggs")) line = "=" * 50 #문자열=를 50개 곱해서 데이터를 넣어줌 print(line) s = 'pytho

HTML_02 [내부링크]

리스트 만들기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나의 인생 꿀팁들</title> </head> <body> <h3>인생 꿀팁들</h3> <hr> <ul> <li>내가 좋아하는 음식들 <ul> <!--<ul> : 순서 없는 리스트--> <li>떡볶이</li> <li>만두</li> <li>아이스크림</li> </ul><br> <li>교수님이 화났을때 대처방법들 <ol type="A"> <!--<ul> : 순서 없는 리스트--> <li>전력으로 도망간다. <li>전력으로 사과한다. <li>전력으로 변명한다. </ol> </ul> <br><br> <!--정의 리스트 만들기--> <hr> <h3>웹 브라우저 종류</h3> <hr> <dl> <dt><strong>Internet Explorer</strong> <!--용어--> <dd>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만든 브라우저로 현재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다.<!--설명

C언어_03 수식과 연산자. [내부링크]

1. 수식과 연산자 수식 : 피연산자들과 연산자의 조합이다. 예를들어 5 + 4 = 9의 수식에서 5와 4는 피연산자, +는 연산자, 9는 식의 값이다. 다음과와 같이 다양한 연산자들이 있다.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기본적인 산술 연산인 +, -, *(곱셈), /(나눗셈), %(나머지) 연산을 실생하는 연산자이다. >>증감 연산자 증감 연산자는 ++ 기호나 -- 기호를 사용해서 변수의 값을 1만큼 증/감하는 연산자이다. 증감 연산자를 사용하는 법에 따라 아래 표와 같이 의미가 달라진다. 연산자 의미 y = ++x x값을 증가시킨 후에 수식의 값을 계산한다. y = x++ 수식의 값을 계산한 후에 x의 값을 증가시킨다. >>대입 연산자 (=) 대입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할당/배정 연산자라고도 한다. 대입 연산자는 오른쪽에 있는 수식의 값을 계산하여, 왼쪽 변수로 저장한다. 수학에서는 =가 등호지만 C언어에는 변수에 값을 대입하라는 의미로 사

HTML_03 [내부링크]

HTML5 문서구조와 웹 폼_시맨틱 태그 <!DOCTYPE html> <html> <head><meta charset="utf-8"> <title>HTML5 문서 구조 시매틱 태그 사용</title> <!--CSS3 사용해서 시맨틱 태그로 구조화한 웹을 꾸밈--> <style> html, body {margin: 0; padding: 0; height: 100%;} header {width: 100%; height: 15%; background: yellow;} nav { width: 15%; height: 70%; float: left; background: orange; } section { width: 70%; height: 70%; float: left; background: olivedrab; } aside { width: 15%; height: 70%; float: left; background: orange; } footer { width: 100%; height: 15

파이썬_02 [내부링크]

추후 내용 추가

파이썬_03 [내부링크]

price = int(input("상품의 가격: ")) if price > 20000 : #if 조건문: 파이썬에서는 콜론( : ) 사용한다. 딕셔너리나 키워드 앞에 씀 shipping_cost = 0 else : shipping_cost = 3000 #파이썬은 들여쓰기가 C언어에서의 {}이다. 밑의 print 식을 들여쓰면 if식에 포함된다 print("배송비 = ", shipping_cost) #조건 연산자 max_value = (x if x>y else y) # 조건이 참이면 x값 넣어줌, 거짓이면 y값 넣어줌 absolute_value = (x if x>0 else -x) #절대값 연산 x = int(input("첫 번쨰 수 = ")) y = int(input("두 번쨰 수 = ")) max_value = (x if x>y else y) #최대값 min_value = (x if x<y else y) #최소값 print("큰수 = ", max_value, "작은 수=", min

Chapter 01 : 파이썬 기초 [내부링크]

파이썬 사용 분야 1. 시스템 유틸리티 제작 운영체제의 시스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도구가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스템 유틸리티를 만들 수 있다 (유틸리티 : 컴퓨터 사용에 쓰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2. GUI 프로그래밍 (Graphicc User Interface) 파이썬은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가 잘 있어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다. (GUI :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등의 기능을 알기 쉬운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 3. C/C++와의 결합 파이썬은 다른 언어와 잘 어울려 결합할 수 있어서 접착(glue) 언어라고도 부른다. C/C++ 와 파이썬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서로 실행이 가능하다. 4. 사물인터넷과 연동 라즈베리파이 기반의 사물인터넷이 파이썬을 잘 지원해서 사물인터넷 개발 및 운영에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 5. 웹 프레임 워크 사용 가능 파이썬의 웹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강력하고 빠른 웹 환경을 구축할 수

C언어 _ 01 : 코딩의 기초 사항 [내부링크]

기초는 미주알고주알 설명하지만 이후에는 코딩을 먼저 써두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정리할 것이다. 나만 알아보면 되거든!!! 공부한 책의 이름은 누구나 쉽게 즐기는 C언어 콘서트 1. #include <stdio.h> #으로 시작하는 문장은 전처리 지시자이다. 전처리기는 컴파일(어떤 언어의 코드 전체를 다른 언어로 바꿔주는 과정) 하기 전에 사전 작업을 하는 컴파일러의 일부이다. #include는 소스 코드 안에 특정 파일을 포함시키라고 지시하는 명령이다. stdio.h(Standard Input output : 표준 입출력)와 같은 파일들은 헤더 파일이라고 불리며 컴파일러가 필요로 하는 정보(함수나 클래스)를 가지고 있다. 전처리기 지시자(#)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이면 안된다. 2. 함수 & int main(void) 함수란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이다. 함수는 우리가 작성하거나 외부에서 가져와서 사용이 가능하다. main 함수로 보는 함수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은

C언어_02 변수와 자료형 [내부링크]

변수의 이름짓기 규칙 변수의 이름은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만들어야 한다. : 알파벳 문자와 숫자, 밑줄 문자_로 이루어진다. : 이름의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면 안된다. : 첫 번째 문자는 반드시 알파벳 또는 밑줄 문자 '_' 이어야 한다. 즉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여 서로 다른 것으로 취급한다. (EX : 변수 index와 INdex는 서로 다른 변수다.) : C언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와 똑같은 이름은 허용되지 않는다. *키워드 : C언어에서 고유한 의미를 가진 특별한 단어(ex : double, else, int, for, case 등등) 2. 자료형 자료형(data type)이란 데이터의 종류 라는 의미이다. 컴퓨터에서 처리되는 기초적인 값에는 정수형(short, int, long, longlong), 부동소수점형(float, double, long double), 문자형(char) 가 있다. 자료형의 종류는 아래와

CSS_01 [내부링크]

4강 부터 시작 ㄲ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