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2pe의 등록된 링크

 0702p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01건입니다.

건설현장의 우기(장마철) 안전대책 [내부링크]

장마철 (우기) 안전대책 강우량이 많은 여름철이나 장마철에는 지반 연약화에 의한 전도·도괴, 자재 부식, 감전사고 등 각종 재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건설현장의 공정에 따라 기후적 상황에 대비한 취약시기의 현장에 따른 안전대책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건설현장에서 우기철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사현장 주변환경, 공사 진척에 따른 현장상황, 해당지역의 연도별 강수피해 상황 등을 종합분석하여 철저한 안전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며 강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1. 우기 (장마철) 건설현장 재해 유형 (1) 추락 : 작업발판과 통로의 물기로 인한 작업자의 추락 (2) 낙하 ·비래 : 폭우, 폭풍으로 인한 각종 가설재, 공사용 재료 등의 낙하·비래 (3) 감전 : 가설전기의 누전으로 인한 감전 (..

숏크리트 공법의 종류와 특징 [내부링크]

숏크리트 (Shotcrete : 뿜어붙이기 콘크리트) Mortar 또는 콘크리트를 압축공기로 시공면(施工面)에 뿜는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숏크리트의 설치공법은 건식공법과 습식공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숏크리트의 개요 ① 숏크리트는 소요의 강도, 내구성, 수밀성과 함께 강재를 보호하는 성질 및 품질의 변동이 적은 것이어야 한다. ② 숏크리트 작업시 분진에 의한 공해가 발생하므로 분진 발생을 억제하고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는 대책수립이 필요하다. 2. 숏크리트의 용도 ① 흙막이 암 노출면에 대한 지보공 역할 ② 터널공사의 지보공 역할 ③ 경사면 (법면) 보호 ④ 구조물의 보수, 보강 및 피복 ⑤ 방수용 모르타르 마감, 강재의 녹방지 등 3. 숏크리트(S..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 원인과 방지대책 [내부링크]

콘크리트 구조물 내구성 내구성이란? 기상작용, 물리 · 화학적 작용, 기계적 작용 등의 성능저하 외력에 저항하여 역학적, 기능적인 성능을 보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수명 단축을 의미하므로, 내구성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성능저하 외력에 대한 철저한 방지대책과 완공 후 정기적인 점검과 합리적인 유지보수 등 종합적인 관리체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원인과 방지대책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내구성 저하 원인(성능 저하 원인, 노후화 원인) (1) 기본적 원인 ① 설계상의 원인 복잡한 설계와 과감한 Design 철근량 부족, 피복두께 부족 설계단면의 부족과 과다, 과소하중 균열방지 및 유도용 Joint의 미설계 ② 재료상의 원인 ..

수축한계, 소성한계, 액성한계 [내부링크]

수축한계, 소성한계, 액성한계 흙은 일반적으로 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함수량의 변화에 따라 그 성질이 변화한다. 건조한 흙에 물을 가하면 다음과 같이 그 상태가 변하고, 소성한계, 액성한계는 이 상태의 변화추이 한계를 일정한 시험방법으로 정한 것이다. 젖은 흙을 건조시키면 점점 수축하여 가는데, 그 이상 용적 감소가 일어나지 않을 때의 함수율이 수축한계이다. 함께 추천하는 내용

울타리 설치 (가설 및 철조망) 표준품셈 [내부링크]

울타리 설치 울타리 설치를 위한 표준 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철조망 본 울타리 설치와 가설울타리 관련 품셈을 같이 엮어 쉽게 찾아 볼수 있게 하였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각 파트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철조망 울타리 설치 표준품셈 [주] ① 본 품은 철조망 울타리(높이 3m이하, 경간 2m)의 설치 기준이다. ② Y자형 지주는 상부 원형 철조망 및 가시철선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③ 본 품은 터파기 및 되메우기, 지주 및 보조기둥 매립, 띠장설치, 철조망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④ 본 품은 평지 기준으로 지형에 따라서 품을 20%까지 가산할 수 있다. ⑤ 기초콘크리트의 제작 및 타설 작업은 별도 계상한다. ⑥ 공구손료 및 경장비(그라인더, 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2...

근로자 안전보건 교육 시간과 과정별 교육내용 정리 [내부링크]

근로자 안전보건 교육 근로자가 작업장의 유해·위험요인 등 안전보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케 함으로써 근로자 스스로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기위하여 사업주에게 근로자에 대한 각종 안전·보건교육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1. 안전·보건교육 종류 및 실시방법 안전·보건교육에는 사업주가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에 대해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정기교육, 근로자를 신규 채용할 때(건설 일용근로자는 제외), 작업내용을 변경할 때, 유해·위험 작업에 근로자를 종사하게 할 때 업무와 관계되는 내용으로 추가로 실시하는 채용시 교육, 작업내용 변경 교육 및 특별 교육이 있다. 특별교육(일용근로자 외);단기간 작업 또는 간헐적 작업인 경우 2시간 이상 2. 교육과정별 교육시간 산업안전보..

실리카흄 (Silica Fume) [내부링크]

실리카흄(Silica Fume) 이란? ① 실리콘이나 페로실리콘 등의 규소합금의 제조시에 발생하는 폐가스를 집진하여 얻어지는 부산물의 일종으로 고강도 및 고내구성 콘크리트(Concrete) 제조에 효과적인 혼화재(混和材)이다. ② 실리카흄(Silica Fume)은 초미분(超微分)으로 블리딩(Bleeding)과 건조수축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안정화 효과(Stabilizing Effect)가 있으나 초미분이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단위수량(單位水量)을 증대시키므로, 고성능 감수제와 같이 사용하여 단위수량(單位水量)을 감소시켜야 한다. 1. 실리카흄의 물리적 성질 (1) 이산화규소(SiO2)가 주성분의 80% 이상 차지 (2) 90% 이상이 구형으로 구성 (3) 비중이 2.1~2.2 정도 (4) 단위용적중량은 2..

철골 조립되는 과정 (현장건립공법 종류) [내부링크]

철골이 조립되는 과정 (1) 철골공사의 대부분은 공장 제작된 철골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것으로서, 철골의 건립은 철골공사에서 주요한 작업이다. (2) 건립공법의 선정시에는 공사의 규모 · 입지조건 · 철골의 구조 · 공기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며, 또한 경제적이고 작업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1. 현장건립공법 선정시 고려사항 (1) 현장의 입지 조건 (2) 철골공사의 규모 (3) 철골의 구조 및 공사기간 (4) 경제성, 시공성, 무공해, 안전성을 고려 2. 현장건립공법의 종류 1. Lift Up 공법 ① 구조체를 지상에서 조립하여 이동식 크레인, 유압잭 등으로 들어올려서 건립하는 공법으로, 체육관·공장·전시관 등의 건립에 이용 ② 특징 지상에서 조립하므로 고소작업이 적어 안전작업이 용이 작업..

해체 철거공법의 종류와 고려사항 [내부링크]

철거 (해체) 공법의 종류 (1) 구조물의 (철거)해체공사는 해체(철거) 대상 구조물의 특성 · 해체공사 주변의 환경조건 · 각종 규제사항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이 제반조건에 가장 적합한 공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2) 해체(철거)공사시 적절한 해체공법이 선정되지 않으면 예기치 못한 재해의 발생, 공사의 중단, 공기의 지연 등을 초래하게 되므로 해체(철거)공법 선정시에는 경제성, 작업성, 안전성, 저공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1. 해체(철거)공법 선정시 고려사항 (1) 해체(철거) 대상물의 구조 (2) 해체(철거) 대상물의 부재단면 및 높이 (3) 부지 내 작업용 공지 (4) 부지 주변의 도로상황 및 환경 (5) 해체(철거)공법의 경제성, 작업성, 안전성, 저공해성 등 2..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특징과 운영원리 [내부링크]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이해 안전을 지키지 못하면 수많은 사고와 그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 날 수 없다. 특히 비용적인 측면은 무시할 수 없다. 사고 후 발생하는 여러 가지 비용들은 근로자를 포함 그 가족들에게도 매우 부담이 되는데 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장한 제도가 바로 산업재해보상 보험제도이다. 1. 산업재해보상보험이란?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 재원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재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2.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특징 1) 무과실 책임 주의 ①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해 사용자의 고의 과실의 유무를 불문하고 보상..

유해·위험 방지계획서 작성 및 제출대상, 이행확인 [내부링크]

유해 위험 방지계획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크기, 높이 등에 규정이상의 건설공사를 착공하려는 경우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 또는 이법에 따른 명령에서 정하는 유해·위험 방지에 관한 사항을 적은 계획서를 작성(1. 건설안전 분야 산업안 전지도사, 2. 건설안전기술사 또는 토목·건축 분야 기술사 3. 건설안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건설안전 관련 실무경력이 건설안전기사 이상의 자격은 5년, 건설안전 산업기사 자격은 7년 이상인 사람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하여 제출하고 심사를 받아야 한다. 1. 유해위험방지 계획서 제출 대상 1) 다음 각 호의 건설공사(건설, 개조, 해체 등) 지상 높이 31m 이상인 건축물 또는 인공구조물 연면적 3만 제곱미터 이상인 건..

매립장의 건설부지 활용방안 [내부링크]

매립장 건설부지 (1) 매립장은 환경오염 발생 및 지지력 부족으로 지반침하 등이 발생되어, 매립장을 건설부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조기 안정화를 실시한 후 또는 매립장의 안정화가 이루어진 후에 사용하여야 한다. (2) 매립장에서 건설공사시에는 악취, Gas 발생, 지하수 오염 등의 환경오염이 많이 발생하므로 환경오염방지를 위한 방안과 지지력 부족에 대한 지반안정대책이 필요 하다. 1. 매립장 부지의 활용 사례 (1) 주택지 (2) 산림욕장 (3) 스포츠 시설 (4) 관광농원 (5) 자연학습장 등 2. 매립장의 특성(문제점) (1) 지지력 부족으로 지반침하 (2) 사면의 불안정 (3) 악취, Gas 발생 (4) 지하수 오염 3. 매립장의 사전조사 (1) 매립의 이력 매립시기, 매립 종류, 두께, 계측자..

산소결핍위험작업시 안전대책 [내부링크]

산소결핍위험작업 현장 대책 (1) 공기 중의 산소농도가 18% 미만으로 저하되면 인간에게 중대한 건강장해를 초래하여, 두통, 호흡곤란, 현기증, 의식불명, 호흡정지 및 사망에 이르므로 산소결핍위험작업에 대한 안전대책이 필요하다. (2) 산소결핍위험작업 시에는 작업 전에 산소농도 측정 및 환기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작업 근로자의 호흡용 보호구 착용과 안전담당자를 배치하여 작업을 지휘 및 통제하여 산소결핍으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여야 한다. 1. 산소농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Henderson과 Haggard의 농도 분류) 2. 산소결핍위험작업의 종류 (1) 지층에 접하거나 통하는 우물, 수직갱, Tunnel, 잠함, Pit 등의 내부 (2)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우물 등의 내부 (3) Cable, Gas..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안전보건관리자의 선임 [내부링크]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 산업안전보건법은 산업재해 예방의 책임을 사업주에게 부과하고 근로자에게는 이에 협력하도록 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사업장에 산업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 즉, 사업장의 직책 · 직급에 따라 차별화된 안전보건 관리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산재예방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 안전보건관리(총괄)책임자 선임 선임 사실 확인 방법 : 현장에 비치된 선임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로 확인 선임 대상(시행령 별표 2) 제조업 등 22가지 사업 상시 근로자 50명 이상 농어업, 정보, 금융, 사회복지 서비스업 등 10가지 사업 상시 근로자 300명 이상 건설업 : 총 공사 금액(발주자가 재료를 제공한 경우 그 재료의 시가 환산액 포함..

산업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계획 [내부링크]

산재 재발방지계획 산업재해는 반복해서 발생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 산업재해를 분석, 검토하여, 동종재해 또는 유사 재해의 재발방지에 노력하여야 한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재해 재발 방지계획을 기록/보존(3년간)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1. 산업재해 원인 분석 순서 1) 사실확인 산업재해 발생까지의 과정을 파악한다. 물적, 인적, 관리적 측면에서 사실을 수집한다. 2) 재해요인 파악 물적, 인전, 관리적 측면에서 재해요인을 찾는다. 3) 재해요인 결정 재해요인의 상관관계와 중요도를 고려해 직접 원인 및 간접원인을 결정한다. 4) 계획(대책)의 수립 근본적인 문제점 및 재해 원인을 근거로 동종 또는 유사 재해방지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2. 재해요인 도출(예시) 재해요인 파악 시 산업안전보건법에서..

마니산 등산코스 알고 참성단에 오르자! [내부링크]

마니산 등산코스 물 좋고 곡식이 풍성했던 강화도는 선사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다고 한다. 지금도 산과 들, 바다를 골고루 갖춘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곳이다. 또한 오랜 역사를 이어오며 민족이 위기에 섰을 때마다 나라를 지키는 방패가 되었던 만큼 선사시대부터 근 현대까지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유물과 유적이 산재해 있어 "지붕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린다. 마니산은 높이가 472.1m로 강화도는 물론 인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원래 바다 한가운데 우뚝 솟은 고가도라는 섬이있는데 1664년 가릉포와 선두포를 연결하는 둑을 쌓으면서 강화 본섬과 연결되었다. 1. 마니산 등산로 4가지 코스 1. 계단로 마니산매표소 → 1004계단(개미허리, 헐떡고개) → 정상(참성단) 마니산 정상으로 오르는 마니산 국민 관광지 코..

산업재해 발생 시 조치 사항 [내부링크]

산재사고 (산업재해) 조치 내용 산업재해가 발생하였을 때는 재발 방지를 위해 재해 발생원인과 재발 방지계획 등을 사업주가 기록하고 보존하도록 의무화하고 있고,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산업재해조사표를 제출하여야 하며, 중대재해는 지체없이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보고토록 의무화하고 있다. 1. 산업안전보건법 용어 정의 1.1) 산업재해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이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부상 또는 사망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1.2) 중대재해 산업재해 중 사망 등 재해 정도가 심한 것으로서, 다음의 재해를 말한다. 사망자 1인 이상 발생한 재해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산업안전 사업주 및 근로자의 의무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의 사업주와 근로자의 의무 산업안전보건법은 사업주 및 근로자에게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산업안전보건관리는 사업주 책임하에서 행해져야 하며, 사업주는 기업경영을 총괄 지휘하고 조직내의 모든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또한 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노력하여야 하고 근로자는 사업주의 안전보건조치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협조하여야 한다. 1. 사업주의 의무 산업안전보건법은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사업주에게 부여하고 있다. 의무사항 국가에서 시행하는 산업재해예방 시책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산업재해 발생 보고의 의무가 있다. 산업재해 기록·보존의 의무가 있다. 산업안전보건법령 요지 게시 등의 의무가 있다. 유해·위험한 장소에 안전·보건표지를 부착하여..

사업장 산업안전보건관리가 왜 필요한가?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관리 산업재해는 재해를 당한 본인은 물론 그 가정에 불행을 안겨주고 기업과 국가는 인력손실로 인한 생산성 저하 등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안겨준다. 산업안전보건관리는 산업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유해·위험 요인을 제거하고, 재해 및 직업병을 예방함으로써 근로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1. 산업재해란?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이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 설비 · 원재료 · 가스 · 증기 ·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기타 업무에 기인하여 부상 또는 사망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2.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안전보건법령은 고용노동부 소관 법령으로서 1개 법률, 1개 시행령, 3개 시행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 ---- 산업..

토질시험(Soil Test) [내부링크]

토질시험(Soil Test)이란? 흙의 물리적 성질과 역학적 성질을 알기 위하여 주로 실내에서 행하는 시험으로 크게 물리적 시험과 역학적 시험으로 나눌 수 있다. 1. 물리적 토질시험 (1) 비중시험 : 교란시료를 사용하여 흙입자의 비중을 시험 (2) 함수량 시험 : 흙 속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의 양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함수비로 표시 (3) 입도시험 : 교란시료를 사용하여 흙입자의 혼합상태를 알기 위한 시험 (4) 액성·소성·수축 한계시험 : 교란시료를 사용하여 함유량 변화에 따른 흙의 공학적 성질을 측정 (5)밀도시험 : 불교란시료를 사용하여 지반의 다짐도 판정 2. 역학적 토질시험 (1) 투수시험(Premeability Test) ①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 시료는 포화상태의 흙을 사용 ② ..

흙의 역학적 성질 규명을 위한 시료채취(Sampling) [내부링크]

시료채취(Sampling) ‘시료채취(Sampling)'란 흙이 가지고 있는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시료를 채취하는 것으로 채취방법에는 교란 정도에 따라 교란시료채취와 불교란시료채취로 나눌 수 있다. 흙의 역학적 성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전단강도이며, 흙의 전단시험방법에는 직접 전단시험과 간접전단시험이 있다. 또한 τ = c+σtanΦ 이므로 전단강도를 구하는 것은 점착력 c와 마찰각 Φ를 구하는 것이다. 1. 시료채취방법 (1) 교란시료채취(Disturbed Sampling) (2) 불교란시료채취(Undisturbed Sampling) : 토질이 자연상태로 흩어지지 않게 채취하는 것이고 보링과 병행하여 실시한다. 2. 교란시료채취(Disturbed Sampling) (1) 토질이 흐트..

지반조사의 보링(Boring) 종류 및 토질조사방법 [내부링크]

보링(Boring)’이란? 지중의 토질분포 · 토층의 구성 등을 알기 위하여 지중을 천공하여 그 안의 토사를 채취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평판재하시험, 베인테스트(Vane Test), 시료 채취(Sampling) 등과 같은 다른 조사법과 병용하기도 한다. 보링은 지중을 천공하여 그 안의 토사를 채취하여 관찰할 수 있는 토질조사의 가 장 중요한 것으로서, 지중토질의 분포, 흙의 충상 및 구성을 알 수 있으며, 주상도를 그릴 수 있다. 1. 보링 조사계획 지질조사를 위한 보링계획은 대략 다음과 같다. ① 보링의 깊이는 다음을 표준으로 한다. 경미한 건물 : 기초폭의 1.5~2.0배 일반적인 건물 : 약 20 m 또는 지지 지층 이상 ② 간격은 약 30m 정도로 하고, 중간지점은 물리적 지하탐사법에 의해 보충한..

건설 생산 자동화 및 로봇 기계화 시공 (공업화 건축) [내부링크]

건설현장의 생산 자동화 건설공사의 생산 자동화는 현장 작업에서 로봇의 활용 및 기계화 시공 한가지와 공장에서 미리 계획에 의해 제작된 부품과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업화 시공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생산 자동화가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로봇 같은 장비의 개발 뿐만 아니라 자동화가 가능한 설계의 표준화, 현장 시공의 단순화 및 시스템화 등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1. 건설로봇의 이용 건설 현장의 많은 작업이 기계화로 변했음에도 상대적으로 건설분야는 자동화는 더디게 진행되어 왔다. 다른 제조업 대비 건설업은 새로운 신기술의 활용에 다소 소극적이다. 또한, 노동 집약적인 산업 구조에서 변화를 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설업체들은 영세하고, 각종 규제는 자동화를 위한..

철골공사 공장제작 및 현장시공 계획검토 [내부링크]

철골공사 계획 검토 철골은 강구조건축물,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건축물, 강공작물 등의 구조체로서 대규모의 초고층건축물로부터 소규모의 저층사무소나 창고까지 광범위하게 걸쳐 사용되고 있다. 철골공사에는 강재로부터 철골부재를 제작하는 공장 제작과 현장에서 철골부재를 조립하는 공사현장시공의 2가지의 공정이 있다. 1. 개요 철골공사에서는 아래의 그림에 표시한 각 항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철골공사에서는 구조설계상의 의도를 충분히 실현하여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철골의 각 구조부위에 요구되는 성능과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공장제작 및 공사현 장시공에 있어서 개개공사의 시공지침을 정하여 공사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시공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철골공사를 건물의 구조면에서 분류하면, 순수..

Labor Science(노동과학) 목적 [내부링크]

Labor Science(노동과학) Labor Science(노동과학)란? 작업 근로자에 대한 악영향을 제거하여 노동력을 유지 및 보전하기 위해 적정 근로조건을 실현하고, 근로자의 육체, 정신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1. Labor Science의 목적 (1) 근로자의 악영향을 제거해 노동력을 유지 및 보전 (2) 근로를 적정화해 근로자의 육체, 정신적인 영향을 최소화 (3) 물적, 인적 요인을 연구 및 분석해 최대, 최선의 작업결과 획득 2. 노동환경(작업환경)의 요인 (1) 화학적 요인 : 유해 물질이 근로자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 (2) 물리적 요인 : 유해 에너지가 근로자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 (3) 생물적 요인 : 병원균 등이 근로자의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 (4) 사회적 요인 : 주위환..

부동산 개발 사업성 검토 및 투자의 과정 [내부링크]

부동산 개발 및 투자의 과정 건물 신축에서 사업성 검토의 근본적 목적은 해당 사업의 경제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사업성 검토 이전에 부지조사와 건축주의 요구사항 등을 바탕으로 해서 개발 용도, 사업추진방식 등을 구상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사업성 검토는 해당 대지의 기본적 정보를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검토해 법적인 내용과 토지의 용도부터 확인해야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부지 개요, 도시계획 사항(용도지역, 지구), 토지관련 내용(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서, 지적도, 임야도 등)을 발급해 확인하며, 추가적으로 도시계획 및 조례에 의한 각종 규제 등 관할관청을 직접방문해 조사를 진행한다. 1. 부동산 개발사업의 단계별 절차 1.1. 기획단계 건축주로 부터 토지에 대한 의뢰 접수를 시작으로 해당 토지 및 ..

인간공학의 정의와 목표 (기계와의 차이점) [내부링크]

인간공학 인간공학의 학문적 정의를 학습하고, 여러 현장의 여건에서 공학적인 기술안전과 인간공학을 접목해서 안전관리를 해야한다. 또한 인간공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인간과 기계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안전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인간공학이란? 1.1 '인간공학'이란? 인간과 기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Man-Machine System) 연결하여, 인간 능력과 기계의 장점을 이용, 효율적인 기계조작을 바탕으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환경을 개선해나가는 학물을 말한다. 1.2 ‘인간공학’의 목적? 기계와 그 조작 및 환경조건을 인간의 특성, 능력과 한계에 목적한 대로 조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과 기계를 조화 있는 일체관계로 연결시키는 것이 인간공학의 ..

human error 인간과오 또는 인적오류 내용 [내부링크]

Human Error 휴먼에러 (인간과오) 인적 오류라고도 하며 기계 또는 시스템의 성능, 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게 원하지않는 인간의 결정 또는 행동으로 어떤 허용범위 밖의 인련의 인간동작 중의 하나를 말한다. 1. 인간과오 (1) 인간과오(Human Error)에 대해서는 아직도 확실한 해명이 없을 뿐 아니라 대책 또 한 어려운 입장이며, 에러(Error)가 의미하는 바는 잘못, 실수, 틀림, 과실, 과오, 착 오, 실패, 실책, 오류 등이다. (2) 인간과오(Human Error)를 완전히 방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관리하는 것은 가능하므로 철저한 안전교육, 건강상태 유지, 작업방법 · 작업환경 등의 개선을 통 하여 Human Error를 사전에 예방하여야 ..

학습지도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효과 정리! [내부링크]

학습지도 학습지도의 원리를 이해하고 안전교육에 대한 학습을 한다면 효율이 높은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화, 목적, 자발성, 사회화, 직관, 과학성, 통합, 자연성의 원리로 구반할 수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학습지도란? ‘학습지도’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교육활동으로 모든 지도 · 기술의 총체로서의 교육방법을 말한다. 2. 학습지도의 특성 (1) 학습의욕의 유도와 방향제시 (2) 학습계획의 조화 (3) 동기부여(동기유발) (4) 개별적인 문제해결 지도 (5) 학습자의 경험존중 3. 학습지도의 원리 (5원리) (1) 자기활동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데 중점을 둔 원리 (2) 개..

안전교육 [내부링크]

안전교육 정리 안전은 인체에 유해한 조건들을 최소화 또는 제거하려는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교육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교수, 학습하는 일과 그 과정을 말합니다. 그럼 안전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그의 목적과 3요소를 정리하겠습니다. 안전교육의 형태 2가지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교육시 주의해야할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보겠습니다. 1. 안전교육이란? "안전교육"이란? 안전유지를 위한 지식과 기능의 부여 및 안전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을 말하며, 안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적합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안전교육의 목적 (1) 인간 정신의 안전화 (2) 행동의 안전화 ..

피로(Fatigue) 분류 및 안전대책 [내부링크]

산업 현장에서의 피로 피로는 주관적인 느낌으로 작업자의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를 분류하고 파악하여 건강장해를 예방하여야 합니다. 또한 피로에 대한 증상을 미리 알아 그 대책을 마련하는데 중점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론으로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피로란? 피로(Fatigue)’란? 어느 정도 일정한 시간 작업활동을 계속하게 되면 작업능률의 감퇴 · 저하 및 주의력 감소 · 흥미의 상실 · 권태 등 심리적 불쾌감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며, 피로는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사전에 해소해야 한다. 2. 피로의 분류 2.1. 정신피로와 육체피로 ① 정신피로(중추 신경계통의 피로) : 정신적 긴장에 의해 일어나는 피로 ② 육체피로(신체피로) : 육체적으로 근육에서 일어나..

R.M.R과 작업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내부링크]

RMR과 작업강도 우리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초대사량을 공부하고, 작업강도와의 연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에너지 대사율을 구하는 기본식과 작업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정리하여 짧지만 명확한 설명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1. RMR이란? ‘R.M.R(에너지대사율 : Relative Metabolic Rate)'이란? 작업강도의 단위로서 산소호 흡량을 측정하여 Energy의 소모량을 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작업강도란?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소모되는 Energy의 양을 말하며 R.M.R에 의하여 그 정도를 나타내며 R.M.R이 클수록 중작업이다. 2. 에너지 대사율 (RMR) 3. RMR과 작업강도 4. 작업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Energy의 소모량 (2) 해당 작업..

지게차 자격증 (운전기능사) 상세 시험정보 정리 [내부링크]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건설현장 및 유통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는 운전기능사 시험에 대한 세부시험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숙련도를 위해 해당 자격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어디서 시험을 보나요?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또한 시험일정은 상시시험으로 진행되며, 보통 한달에 약 8회 진행됩니다. 2. 시험과목 필기시험은 지게차 주행, 화물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5가지 분야로 진행됩니다. 해당 시험의 시험방식으로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제를 보게 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안전관리, 작업 전 점검, 화물 적재 및 하역 작업, 화물 운반작업, 도로주행, 운전시야 확보..

건설공사의 품질관리계획 및 품질시험계획 대상 구분 [내부링크]

품질관리계획과 시험계획 구별, 품질시험의 종류 건설공사에서 품질관리는 안전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하나의 축입니다. 이러한 품질관리의 법, 제도적 기준을 살펴보고 대상현장을 구분한다. 또한 품질시험의 종류를 알아보고 세부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건설현장의 품질우수를 위해 차분히 정리해보세요. 1. 품질 관리계획 및 시험계획 대상 1.1 품질관리계획 수립대상 ① 감독 권한대행 등 건설사업관리 대상인 건설공사 : 500억원 이상 (관급자재 포함) ② 건축법의 다중이용 건축물의 건설공사 : 연면적 3만m² 이상 ③ 건설공사의 계약에 품질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있는 건설공사 1.2 품질시험계획 수립대상 ① 토목 공사 : 총공사비 5억원 이상 ② 건축 공사 : 연면적 660m² 이상 ③ 전문 공사 : 총공사비 2억원..

안전화의 종류와 성능시험 방법 [내부링크]

안전화의 종류와 성능 시험 산업현장과 건설현장등에서 필수 안전보호구인 안전화에 대해 종류와 그 성능을 인정할 수 있는 성능시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각각의 기능에 맞는 안전화를 준비하여 각종 위험으로 부터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안전화 ?! 안전화란? 물품의 낙하, 충격 또는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발 또는 발등을 보호하거나 감전 또는 정전기의 대전을 방지하기 위한 것 2. 안전화 성능 조건? ① 내마모성 ②내열성 ③ 내유성 ④ 내약품성 3. 안전화의 종류는? ① 가죽제 발보호 안전화 물체의 낙하, 충격 또는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발 또는 발등을보호하기 위한 것 ② 고무제 발보호 안전화 물체의 낙하, 충격에 의한 위험으로부터 발을 보호하..

골프 규칙 10가지 미리알아두기 [내부링크]

골프 경기규칙 10가지 정리 골프를 시작하고 기본적인 용어가 익숙해졌습니까? 이다음 골프라는 경기 또는 게임에 재미를 위한 경기 규칙을 10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주말골퍼들의 흔한 규칙이니 너무 불편하게는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필드에서는 다양한 성격의 골퍼들을 보게 됩니다. 페어웨이에서 살짝 볼을 좀 더 좋은 위치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도덕적인 기준으로 판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동료들과의 간단한 내기에서는 이것 또한 재미가 되지만 그 이상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유명 골퍼 잭 니클라우스는 디봇에서 골프공을 빼놓고 플레이 해야한다고 자주 주장하였습니다. 이제는 이것이 양성화되어 규칙으로 정해지는 경기가 많습니다. 우리 주말 골퍼들도 동료들에게 양해를 미..

안전성 평가 기준 및 순서와 방법 [내부링크]

안전성 평가 안전성 평가 방법 및 순서를 단계별로 정리해보고, 평가시에 유의해야되는 사항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좀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본격적으로 해당 내용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1. 안전성 평가 안전성 평가는 사업주가 자주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기업 내 설계 계획 담당자,공사 담당자, 안전 담당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협력 체제에 의하여 실시 2. 안전성 평가 순서(방법) 평가순서와 방법을 5단계로 구분하여 보겠습니다. ① 1단계 기초 자료의 수집 : 안정성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충분히 수집 ② 2단계 기본적인 자료의 검토 : 공사 시공에 있어 필요한 안전을 확보하는 데 적절한 기본적인 대책이 강구되었나 확인 ③ 3단계 위험도의 평가: 기본적인 자료에 대한 적절..

산재보험 성립신고 및 소멸 내용 정리 [내부링크]

산재 보험의 성립에서 소멸까지 산업재해보상보험(이하 산재 보험) 해당법령은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좀더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고,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 업무 복귀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재해예방과 그 밖의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여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해당 산재 보험에 대한 내용을 7가지 항목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산재 보험의 성립 ① 모든 사업주는 산업재해 보상 보험의 보험 가입자 (단, 사업의 위험률, 규모 및 사업 장소 등 대통령령의 특정사업은 노동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보험 가입) ② 산재 보험 관계의 성립은 건설 공사, 도급 계약일 또는 자체 공사인 경우 사업 허가일..

안전 보건 개선계획의 산업안전보건법 내용 정리 [내부링크]

안전 보건 개선 계획 산업안전보건법 49조 안전보건개선계획 수립 및 시행 관련한 법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개선계획을 제출하는 관리단계까지 가면 안되겠지만, 이와 관련된 내용을 미리 알아두고 업무에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바로 법 내용 발췌를 시작으로 천천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2022. 8. 18.] [법률 제18426호, 2021. 8. 17., 일부개정] 제49조(안전보건개선계획의 수립ㆍ시행 명령) ① 고용노동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장으로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종합적인 개선조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업장의 사업주에게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사업장, 시설, 그 밖의 사항에 관한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개선계획(이하 "안전..

재해발생에 따른 응급조치와 사고보고 요령 [내부링크]

재해 발생시 응급 조치 재해발생은 갑자기 발생되어 당황하게 되어있습니다. 기본 메뉴얼에 맞게 잘 대응하고 조치하려면 한번은 읽어두어 당황스러운 상황을 피해가야 할 것입니다. 공부내용으로 서의 내용정리가 아니라 일상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서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 바로 세부적으로 알아가며 정리 하겠습니다. 1. 개요 ① 이상 상태 : 불안전 상태와 불안전 행동이 사고, 산업 재해로 연결되는 상태 ② 모든 근로자는, 불안전 상태, 불안전 행동이 이상 상태임을 인식하고 불안전 상태, 행동을배제하여 재해 예방에 노력 모든 상황의 이상 유무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과 지식 및 정해진 기준을 충 분히 활용하여 이상 상태의 조기 발견에 최선 ③ 사고 발생 및 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을시 긴급 조치 → 평상시 ..

안전담당자 / 관리감독자 업무 및 배치기준 [내부링크]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의 업무 및 배치기준 해당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관리감독자와 안전 담당자의 업무를 구분하고 배치기준을 정리했습니다. 선임 기준을 좀더 명확히 알고 진행해야 하며, 근본적으로 안전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명확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관리 감독자의 임무 1. 선임 ① 관리 감독자 : 경영 조직에서 생산과 관련되는 당해 업무와 소속 직원을 직접 지휘 감독하는 부서의 장이나 그 직위를 담당하는 자 ② 사업주는 관리 감독자에게 당해 직무와 관계된 안전 보건상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임명 ③ 위험 방지가 특히 필요한 작업에서는 당해 작업의 관리 감독자를 안전 담당자로 지정하여 안전 업무 수행 2. 업무내용 ① 지휘 감독하는 작업과 관련된 ..

안전관리자 및 안전보건 (총괄)관리책임자의 업무 구분 [내부링크]

안전관리자 및 안전보건 (총괄)관리책임자의 업무 구분 중대재해처벌법 강화와 현장의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자와 안전보건 관리책임자의 업무내용을 구분하고 제도와 규정에 맞게 선임을 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보건 총괄책임자의 역활과 구분되는 점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안전 보건 관리 책임자의 의무 (1) 선임 ① 안전 보건 관리 책임자는 당해 사업에서 그 사업을 실질적으로 총괄하는 자로 선정(현장 소장 당연직) ② 선입한 날로부터 7일 이내 노동부 장관에게 보고 (2) 업무 내용 산업 재해 예방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안전 보건 관리 규정의 작성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 보건 교육에 관한 사항 작업 환경의 측정 등 작업 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건강 진단..

토공사의 안정액(Bentonite) 기능 및 성질의 정리 [내부링크]

안정액의 사용목적과 기능 (성질) 지하연속벽 공사에서 안정액은 굴착벽면의 안정을 위시한 많은 기능을 분담하며 그 사용량도 많이 때문에 안정액 관리의 양부가 구조물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안정액은 자체의 복잡한 특성뿐만 아니라 물리적/화학적 성질이 굴착지반의 토질조건과 지하수 및 흙의 화확적 구성요소에 따라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지하연속벽의 시공에 임할 때는 안정액의 기능, 안정액의 필요한 성질 및 관리방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정의 ① 점토의 일종으로 응회암, 석영, 조면암 등의 유리질 부분이 풍화된 규산분이 주성분 ② 고밀도의 팽창 성질을 갖고 있어 지반을 굴착할 때 흙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됨. 안정액이란? 물 + 벤토나이트 + 첨가제 등으로 만든..

강재 구조물의 노후화 종류 (부식, 피로균열 등) [내부링크]

강재 구조물의 노후화 종류 구조용 강재를 사용한 교량 등을 포함한 토목구조물, 건축물 및 공작물(이하 강구조물)의 부재 또는 연결부 해석 및 설계의 일반적인 요구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이 기준은 교육이나 설계자의 판단을 대신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단지 공공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최소필요조건을 기술한 것이다. 발주자 또는 설계자는 최소필요조건보다 높은 수준의 설계나 재료 및 시공의 품질을 요구할 수 있다. 공정관리 및 계획관리를 통한 작업진행 설치공기 엄수 사전검사 및 관리를 통한 품질확보 안전 보호구 착용 철저 및 안전활동 강화로 무재해 현장 달성 1. 부식 ① 강재에서의 가장 일반적인 노후화 현상 ② 종류 환경적 요인에 의한 부식 전류에 의한 부식 박테리아에 의한 부식 과대 응력에 의한 ..

외부 현장에서 유해 광선의 종류 (자외선, 적외선, 방사선) [내부링크]

우리 주변의 유해 광선 자외선, 적외선, 방사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생활속 안전관리 대책을 찾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자외선 ①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은 광선으로 ② 자극이 매우 강하고 안질환을 일으킨다. ③ 차광경으로 보호하는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2. 적외선 ① 가시 광선보다 파장이 긴 광선으로 ② 빛의 투과력이 강하고 열작용을 하며 안질환을 일으킨다. ③ 차광경으로 눈을 보호하는 안전대책을 강구한다. 3. 방사선 1. 방사선 물질 내 방사선이 투과할 때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가 작용하여 전자를 튀어나오게 하는 전리 작용 특정한 빛으로 눈으로는 볼수 없고, 냄새 또한 없으며, 닿는 느낌도 없는 미세한 입자입니다. 2. 방사선 동위 원소 전리 방사선을 방출하여 다른 원소로 변하는 원소 3...

데크플레이트 처짐 검토 및 시공 Flow [내부링크]

데크플레이트 처짐 및 시공검토내용 1. 처짐값 ① δ : 처짐값, 치올림량(camber) ② E : 강재의 탄성계수 ③ I : 단면2차 모멘트 2. 데크플레이트 처짐 도해 ① 데크의 처짐값은 시공시 처짐계산용 하중을 데크에 재하하여 탄성해석한 계산값 에서 치올림(camber)에 의한 값을 뺀 값으로 하여 구합니다. ② 구조검토시 데크의 순스판을 기준으로 CON’C 타설시 자중에 의한 하부로의 처짐 값이 스판길이(L)의 수직방향(A)으로 허용오차 10MM를 넘지않을때 무컴버로 하고, 허용오차를 넘을때는 200/L 또는 250/L 으로 구조설계에 반영하여 생산에 반영합니다. 3. 데크플레이트 생산 Flow 1. 데크 자재반입 ① SHOP DWG에 의하여 자재를 분류한다. ② 반입량이 많으면 일시적으로 자재를..

원심력 철근콘크리트관(흄관) 규격별 단가확인 [내부링크]

흄관 규격별 단가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원심력 철근콘크리트관(흄관) 【단가정의】 ① 원심력 철근콘크리트관(2.5m)의 소켓식 접합을 기준한 것이다. ② 관부설 및 접합, 절단, 자재하차 작업을 포함하며, 관로의 터파기, 되메우기, 물푸기, 잔토처리 및 기초작업은 제외되어 있다. ③ 원심력철근콘크리트관, 고무링의 구입 및 운반 비용은 제외되어 있으며, 소모재료(접합용 모르타르 등) 비용은 포함한다. 【단가보정】 - 대단위의 택지개발공사, 간척공사 등에서 다른 작업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연속적인 관부설 및 접합공사가 가능한 경우, 본 단가를 50%까지 감하여 적용한다. 2. 원심력..

PSC빔 제작에 소요되는 표준단가 비용정리 [내부링크]

PSC 빔 제작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PSC빔 부재를 제작하기 위한 단위 세분화 공정의 단가와 제작된 부재의 25m, 30m, 35m를 본당 단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PSC빔 제작(부재) 【단가정의】 ① PSC빔 제작부재별(빔 제작대, 정착구, 쉬즈관, 강연선설치, 인장, 그라우팅, 강재거푸집) 소요비용을 포함한다. ② 빔 제작대 설치는 제작대 설치비를 포함하며, 콘크리트 타설 등의 기초공사가 필요한 경우는 별도 계상한다. 빔 제작대의 재료(각재, 판재, 꺽쇠, 못)비는 제외되어 있다. ③ 정착구 설치는 정착구 고정 및 설치작업을 포함하며,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④ 쉬즈..

콘크리트 치핑 및 접착제 바르기 시공단가 확인 [내부링크]

콘크리트 치핑 및 접착제 바르기 시공단가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 시공단가 입니다. 접착제 바르기는 단위 당 27,524원 이며 노무비 비율은 81%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콘크리트 치핑은 소형장비로 단위 당 24,847원 입고, 노무비율은 94%입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콘크리트 접착제 바르기 【단가정의】 ① 신구 콘크리트를 접착시키기 위하여 에폭시 접착제를 바르는 기준이다. ② Epoxy 접착제, 시너 등 신구 콘크리트 접합재료의 구입 및 운반비와 접합에 소요되는 인건비 및 기구손료를 포함한다. ③ 콘크리트 치핑에 소요되는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2. 콘크리트 치핑 【단가정의】 ① 소형치핑장비(소형브레이커, 치핑기)를..

지수판 및 신축이음 (Expansion Joint) 공사비 확인! [내부링크]

지수판 및 신축이음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지수판은 단위 m당 16,953원 이며 노무비 비율은 97%입니다. 또한 신축이음은 다월바, 채움재, 실링마감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지수판 【단가정의】 ① 지수판 연결재(소켓사용)를 활용한 지수판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② 지수판 절단 및 설치, 마감 작업을 포함한다. ③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2. 신축이음 【단가정의】 ① 다웰바(D25, L=1000mm이하)는 설치간격 150mm를 기준한 것이다. ② 채움재(발포 폴리스티렌)는 두께 20mm이하 를 기준한 것이다. ③ 실링마감은 V컷팅, 프라이머 바름, 백업재 삽입, 실링재 주..

철근 가공 및 조립 / 현장가공, 공장가공 단가비교 [내부링크]

철근 가공 및 조립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단위 ton당 단가이며 노무비 비율은 89%, 83%입니다. 공사여건의 난이도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되니 하단의 표를 참조하세요.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철근 현장가공 및 조립 【단가정의】 ① 철근의 현장가공 및 조립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철근의 이음(겹이음 또는 기계적 이음), 간격재 설치, 철근 인상작업을 포함한다. ③ 철근의 현장가공에 사용되는 장비(철근절단기, 철근절곡기 등)의 기계경비를 포함한다. ④ 재료의 구입 및 운반비(철근, 이음재(커플러), 간격재), 현장내 운반비는 제외되어 있다. ⑤ 규격별 적용유형은 아래를 참고한다. 구 분 유 형 T..

폭염에 의한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 이행가이드 [내부링크]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 열사병 예방을 위한 기본수칙은 "물, 그늘, 휴식" 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게 준비해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폭염 특보는 기상청에서 일 최고 체감온도에 따라 폭염주의보·경보 발령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 홈페이지 및 날씨알리미 앱」 첫 화면의 온도 옆 “체감(00)”으로 표시 * 체감온도 : 여름철 낮은 습도에서 현재 온도보다 덜 덥게 느끼고, 높은 습도에서는 더 덥게 느끼는 것을 반영한 온도 기온에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을 더해 사람이 느끼는 더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온도 1. 폭염 주의보 · 일 최고 체감온도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

콘크리트 타설 안전관리 대책 및 안전관리 Point [내부링크]

콘크리트 타설작업 콘크리트 작업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철근 배근과 거푸집 설치작업을 완료하고 거푸집 내에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1. 공정흐름 2. 작업자원 사용장비 - 펌프카, 레미콘트럭, 콘크리트 분배기, 압송관 공도구 - 바이브레터, 이동식 릴선, 피니싱스크리드(피니셔) 보호구 - 안전모, 안전화, 보안경, 분진마스크, 귀마개, 각반, 신호수 조끼(야광) 사용자재 - 시멘트, 모래, 자갈, 물 작업 관련자 - 시공담당자, 협력사소장(작업지휘자), 작업반장, 기능공 - 장비기사, 신호수 3. 안전관리 Point 중점위험작업에 대한 안전관리 기준 1. 작업구역내 접근방지책을 설치하고 레미콘 차량 유도자 배치하여 장비 주변 근로자 통제지반상태 확인 후 아..

폼라이너(formliner) 문양 거푸집 시공단가 [내부링크]

문양거푸집/ 자재비 제외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16,895원 이며 노무비 비율은 99%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문양거푸집 단가표 2. 단가정의 ① 문양거푸집(PE판넬)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문양거푸집(PE판넬)의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③ 문양거푸집이 부착되는 거푸집(합판, 유로폼 등)의 재료비와 설치/해체비는 제외되어 있다. 3. 표준시방 내용 2.3.3 문양 거푸집널 (1) 문양 거푸집의 재질은 견본시공을 통하여 최종 결정하는 것으로 한다. (3) 거푸집 내면에 부착되어 노출콘크리트의 문양을 내기 위한 폼라이너는 온도변화 및 작업 중에 변형되거나 일그러짐이 발생되지 ..

강재 거푸집 시공단가 확인! [내부링크]

강재 거푸집(장비사용)/ 자재비제외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단위 당 단가이며 노무비 비율은 높은편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단가표 2. 단가정의 ① 강재거푸집의 장비조합 설치 및 해체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일반 규격은 고소작업이 불필요하고 반복되는 작업(빔 제작 등)을 기준한 것이며, 교각 및 코핑 규격은 교량의 고소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③ 노무비 및 양중장비의 사용료를 포함한다. ④ 강재거푸집의 재료비, 고임 및 쇄기용 목재 손료는 제외되어 있다.

합판거푸집 및 유로폼 시공단가 확인! [내부링크]

거푸집 설치위한 합판거푸집 및 유로폼 단가 콘크리트 모양을 만들어주기 위한 합판거푸집 및 유로폼의 현장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각 규격 적용을 검토하여 적정단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두 단가 모두 노무비율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인건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1. 합판거푸집 【단가정의】 ① 합판거푸집의 가공, 제작, 설치, 해체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거푸집의 설치 및 해체, 작업중 유지보수(청소, 박리제 바름, 거푸집 보수) 작업을 포함한다. ③ 동바리 설치, 면정리(폼타이 홈메우기, 해체후 연마) 작업은 제외되어 있다. ④ 거푸집 재료비(재료손율, 할증 포함)는 포함하며, 폼타이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⑤ 제물치장에 소요되는 볼트, 나무덧쇠, 파이프 등의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⑥ 거푸..

현장 콘크리트 타설방법 2가지에 따른 단가정리 (백호, 펌프카) [내부링크]

콘크리트 타설 단가확인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콘크리트 타설을 단가확인을 위한 굴삭기(백혹)를 사용한 타설 단가를 나타내며, 두번째는 펌프카를 이용한 콘크리트 타설 단가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장비사용 【단가정의】 ① 믹서트럭에서 굴삭기로 공급받아 타설위치에 직접 타설하는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현장 내 콘크리트 운반, 타설, 다짐, 양생준비 작업을 포함한다. ③ 레미콘 재료비, 콘크리트 타설 후 양생 및 표면마무리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④ 소형구조물은 개소별 소량(6m3 이하)의 타설 위치가 산재되어 있는 경우에 적용한다. 2. 펌프차 【단가정의】 ① 콘크리트펌프차(80m3/hr 이상)..

비탈면보호공 (줄떼, 평떼) 단가확인 [내부링크]

비탈면보호공 단가 확인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절도 사면은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보게 됩니다. 이러한 사면의 안정을 위해 잔디 (줄떼, 평떼) 등을 시공하게 됩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비탈면보호공 / 줄떼 【단가정의】 ① 이 단가에는 법면보호를 위한 줄떼의 재료비, 소운반, 기타 식재에 필요한 제비용이 포함된다. 2. 비탈면보호공 / 평떼 【단가정의】 ① 이 단가에는 법면보호를 위한 평떼의 재료비, 소운반, 기타 식재에 필요한 제비용이 포함된다. 3. 비탈면보호공 / 씨앗뿜어붙이기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비탈면 녹화를 위해 씨앗뿜어붙이기(Seed Spray)를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

바닥 정지 및 흙 포설을 위한 흙쌓기 단가 확인 [내부링크]

흙쌓기 및 흙쌓기공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흙쌓기에 대한 토사와 암의 포설 및 다짐 작업기준 단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정지작업만을 위한 단가는 두번째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건설현장이 아니라도 개인이 장비를 이용하여 작업하는 경우에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흙쌓기 【단가정의】 ① 토공 장비에 의한 포설, 다짐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토사쌓기는 재료의 함수비 조절을 위한 살수비용을 포함한다. ③ 암쌓기는 소할된 상태의 재료를 기준으로 한다. ④ 토사쌓기의 다짐도는 다음을 참조한다. ⑤ 흙의 적재 및 운반에 소요되는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⑥ 체적 환산계수를 기 반영한 것으로 다짐상태 토량에 적용한다. 2. 흙..

도저 32톤 토사 흙운반 표준시장단가 확인 [내부링크]

도저 흙운반 / 토사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도저 32톤을 규격으로 토사 흙운반에 대한 기준입니다. 단가의 노무비율은 20%로 동일하며, 이를 기준으로 보정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자연상태의 토량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② 집토거리 20m이하에 대한 비용은 무대로서 공제된 조건의 단가이다. ③ 이 단가는 공사규모(유용토, 사토, 순성토등의 운반량을 합산한 총 시공량)가 10,000m3이상인 공사에 적용한다. ④ 표준시장단가를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적용한다. 다만, 도저 운반거리 30m이하는 거리와 무관하게 동일한 표준시장단가를 적용한다. 【적용기준..

영내, 구내 15톤 덤프 토사운반 단가 [내부링크]

토사운반 단가 2022년 상반기 토사운반 표준단가입니다. 건설현장에서는 영내, 구내 운반에 아래와 같은 단가 기준을 갖고 산정하게 됩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토사운반(덤프15톤) 기준 표준단가표 (단위: 1m3당) 1) 거리는 편도거리를 기준으로 판정하며, 표준시장단가를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적용함. 2) 단, 표준시장단가는 동거리를 왕복하여 운반하는 단가임. 2.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자연상태의 토량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② 흙의 적재, 적하, 목적장소 진입, 적재함 덮개설치 및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③ 위 ②항의 비용은 “DS*** 흙운반(적재ㆍ적하)”의 표준시장단가를 활용하여 별도로 계상한다. ④ 흙운반 도..

비탈면 고르기 및 노상준비공 [내부링크]

비탈면 고르기 및 노상준비공 관련설명 본문1 2줄정도 1. 비탈면 고르기 【단가정의】 ① 이 단가에는 공기압축기, 브레이커, 에어호스 등 절토사면의 면고르기에 필요한 기계사용료 및 인건비가 포함된다. 2. 노상준비공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기존 도로지역 및 토사, 리핑암 절토지역에 적용되며, 노상 형성, 끝마무리 및 보호에 소요되는 도저 및 리퍼 등에 의한 긁어 일으키기 비용, 모터그레이더 등에 의한 정리비용, 다짐용 로울러 사용비용 등을 포함한다.

인력 터파기 시공단가 및 산출예시 2가지 [내부링크]

인력 터파기 단가 토공사의 인력터파기는 1m이하를 기준으로 하여 보통토사 및 혼합토사로 구분하여 단가가 책정되어있습니다. 작업여건에 따라 양호한지, 불량한지에 따라 단가가 변경되니 현장여건과 규격기준을 잘 알고 적용해야 합니다. 1. 인력터파기 【단가정의】 ① 굴착면에서 깊이 1m이하의 인력에 의한 터파기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터파기 규격 구분은 다음을 준하여 적용할 수 있다. - 양호 : 터파기에 작업 방해가 없는 조건 - 불량 : 장애물(가시설, 인접시설 등)이 있거나 협소한 작업공간으로 인해 작업방해가 많은 조건 ③ 흙막이, 물푸기 및 흙의 외부 반출을 위한 적재 및 운반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④ 체적환산계수를 기 반영한 것으로 자연상태의 토량에 적용한다. 【단가보정】 - 용수발생에 따라 다..

토공사 기계터파기 토사 및 암반 단가 확인 [내부링크]

토공사 기계터파기 기계터파기는 보통토사와 풍화암, 연암, 보통암, 경암 터파기로 구분하여 단가 책정합니다. 또한 터파기 조건을 양호, 불량, 특수조건으로 구분되니 현장여건을 확인하여 적용합니다. 구체적으로 기계터파기 단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1. 기계터파기/토사 【단가정의】 ① 토질, 깊이, 작업조건에 따른 기계터파기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규격(작업조건) 구분은 다음에 준하여 적용한다. - 양호 : 연속터파기 작업이 가능하고 작업 방해가 없는 조건 - 불량 : 지장물, 가시설 등에 의해 연속작업이 곤란하며 작업방해가 발생하는 조건 - 특수한 조건 : 작업공간이 협소(관로/측구 터파기 등)하여 작업효율이 현저하게 저하하는 경우 ③ 혼합토사는 다음을 준하여 적용할 수 있다. - 토질이 견고하여 리퍼, ..

발파암 소할 표준 공사비 확인 [내부링크]

발파암 소할 표준단가 확인 토사 : 불도저가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정도의 흙, 모래, 자갈 및 호박돌이 섞인 지층 리핑암 : 불도저에 정착한 유압식 리퍼로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정도로 풍화가 상당히 진행된 지층 발파암 : 발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지층 땅깎기 작업 중이나 완료 후에 공사비 산정을 위하여 지층을 분류할 경우 토공 횡단도와 토공사 입적표 등의 관련자료를 첨부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감독관은 수급인이 제출한 토질별 수량계산내역을 수급인과 공동으로 확인하여 승인하여야 하며 제출자료 및 육안확인으로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유압식 리퍼에 의한 시험시공을 하거나 전문가의 검토의견서를 참조한 후 결정하여야 한다. 1. 발파암 소할 공종코드 공종명칭 규격 단위 단가 노무비율 DD300..

토공사 터파기의 흙깍기 및 발파 단가확인 [내부링크]

토공사 터파기의 흙깍기 토공사의 터파기는 흙의 종류에 따라 단가가 변경됩니다. 보통토사, 혼합토사, 풍화암, 연암, 보통암, 경암에 따라 단가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토사 터파기의 규모에 따라서 대규모, 중규모, 소규모로 구분하여 단가가 형성됩니다. 1. 흙깍기 【단가정의】 ① 토공 장비에 의한 깎기, 집토 및 소운반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흙의 외부 반출을 위한 적재 및 운반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③ 공사규모의 구분은 다음에 준하여 적용한다. ④ 혼합토사는 다음을 준하여 적용할 수 있다. 토질이 견고하여 리퍼, 브레이커 등이 병행 작업되는 경우 호박돌, 자갈 등이 혼합되어 버킷을 가득 채우기 어려운 경우 ⑤ 체적환산계수를 기 반영한 것으로 자연상태의 토량에 적용한다. 2. 흙깍기 / 발파암 / ..

건설폐기물 파쇄 및 돌망태, 호안블록 헐기 단가 검토 [내부링크]

건설폐기물 파쇄 및 돌망태, 호안블록 헐기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건설폐기물 파쇄는 부피로 단가가 형성됩니다. 호안블록 및 돌망태는 면적으로 단가가 형성됩니다. 단위에 맞게 단가를 검토해야 합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건설폐기물 파쇄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재활용이 가능한 건설폐기물(콘크리트, 아스콘 등)의 파쇄 비용으로 파쇄에 필요한 크라샤 투입 및 크라싱 비용이 포함된다. ② 기존 구조물의 철거비용과 건설폐기물의 크랴샤 설치장까지 운반비용은 제외한다. ③ 크라샤 투입을 위한 추가 소할비용은 제외한다. 2. 호안블록 헐기 (인력10%)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기계90%, 인력10%에 의한..

기존구조물 철거 7가지 항목의 표준공사 단가 정리 [내부링크]

기존구조물 철거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철거의 대표적인 7가지 단가를 정리했습니다. 무근콘크리트 깨기, 포장깨기, 포장절단, 보도블럭철거, 석축헐기, 콘크리트 관깨개, 가드레일 철거 입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무근콘크리트 깨기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기계시공에 의해 무근 콘크리트를 철거하는 비용으로 소운반 비용을 포함한다. ② 다만, 철거한 재료에 대한 적재 및 폐기물처리 비용은 제외한다. ③ 무근콘크리트깨기 조건별(기계대인력비율)에 따라, 위 단가 및 노무비율에 아래 표의 계수를 곱하여 적용한다. 2. 기존포장 깨기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기존 도로의 포장을 철거하기 위한 기계깨기 비용으로 소운반 비용을 포함한다...

벌개제근 및 벌목, 표토제거 단가 확인 [내부링크]

벌목 및 벌개제근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벌개제근 및 벌목, 표토제거 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벌개제근공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깎기부 및 쌓기부의 수목뿌리를 뽑는 비용(벌목제외)으로, 입목본수도는 50~60%, 수경 10~20의 침엽, 잡목, 활엽 등을 기준으로 한다. ② 다만, 소각비용 등이 요구되는 경우는 별도로 계상하여야 하며, 가로수 제거에는 이 단가를 적용하지 않는다. 2. 벌목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나무베기, 잔가지정리, 집재를 위한 나무자르기, 집목(집재거리100m이내)에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② 뿌리뽑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제외한다. ③ 집재거리 100m를 초과하..

역 T형 옹벽 시공단가 [내부링크]

옹벽(역T형)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역T형 옹벽의 2022년 표준시장 단가 입니다. 1. 옹벽(역T형)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역T형 옹벽 설치에 소요되는 철근(현장가공및조립), 콘크리트, 거푸집, 부대작업 비용을 포함한다. ② 주재료(철근, 콘크리트)의 구입 및 운반비는 제외한다. 또한, 비계, 동바리문양거푸집의 설치 및 해체비용을 제외한다. ③ 부대작업(채움제, 봉합재, 다웰바, 스페이셔, 지수재, 수축줄눈)에 소요되는 재료비 및 설치비를 포함한다. 【표준도 및 적용기준】 ① 표준도 및 적용기준은 “도로옹벽표준도(국토교통부)”지침을 따른다. ② 본 단가를 적용할 수 없는 경우, 아래 예시에 제시된 목적물 세부구성요소별 단가와 도면등으로부터 산출한 목적물 세부구성요소별 수량을 적용하여 목적물 단위당 ..

블록식 보강토 옹벽 시공 단가 확인 [내부링크]

보강토옹벽/ 블록식 2022년 상반기 블록식 보강토옹벽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블록쌓기와 뒷채움과 다짐으로 구분됩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보강토옹벽/ 블록식 【단가정의】 ① 보강토 옹벽의 블록 쌓기, 뒷채움 및 다짐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블록쌓기는 기초블록, 블록, 보강재, 유공관, 마감블록 작업을 포함한다. ③ 뒷채움 및 다짐은 속채움 및 뒷채움, 다짐, 마감면정리 작업을 포함한다. ④ 보강토 블록, 보강재, 속채움 및 뒷채움 재료, 유공관의 재료구입 및 운반비는 제외되어 있다. ⑤ 터파기, 기초콘크리트 타설, 지지력 시험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보강토 공법이란? 흙을 주체로한 성토층내에 인장력이 큰 스트립..

쉬트파일 항타 및 항발 / 진동식 표준시장 단가 [내부링크]

쉬트파일 항타 및 항발 / 진동식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쉬트파일 항타 및 항발 / 진동식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전동식 진동파일 해머에 의해 쉬트파일(강널말뚝)을 육상에서 항타 또는 항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② 발전비, 인건비, 기계경비를 포함한다. ③ 다음의 사항은 포함되지 않는다. - 쉬트파일 자재구입 및 운반비 - 소운반용 트럭크레인 사용비용 - 전기 용접에 소요되는 비용 - 직선형 기준틀 제작 및 사용비용 - 쐐기형 쉬트파일 제작 및 사용비용 ④ 항타 또는 항발시 적용기준은 다음에 준한다. - 항타길이(ℓ) : 각 규격별 길이 - 토질 : 점성토 - 쉬..

토류판 규격에 따른 설치 및 철거 단가 확인 [내부링크]

토류판 설치 및 철거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3개월 미만의 규격이며, 토류판의 두께에 따라 단가가 변동됩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토류판 설치 및 철거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지하 터파기용 흙막이 공사시 토류판 설치 및 철거에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② 토류판(할증포함)의 구입 및 운반, 공구손료, 소운반, 뒷채움 비용을 포함한다. ③ 토류판 설치규격은 다음 준한다. 토류판 규격 토류판 설치 및 철거(T=6cm) 육송, 60×150×2,000 토류판 설치 및 철거(T=8cm) 육송, 80×150×2,000 토류판 설치 및 철거(T=10cm) 육송, 100×150×2,000 토류판 설치 및 ..

분양일정 안양 어반포레 자연앤 e편한세상(국민) [내부링크]

안양 어반포레 자연앤 e편한세상(국민) 위치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618번지 일원(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공급규모 : 1058세대 문의처 1811-8988 변화의 중심, 안양 원도심에 세우는 최고의 프리미엄 주거 랜드마크 안양의 랜드마크가 될 최상의 주거 프리미엄·생활인프라·쾌속 교통망·미래의 가치를 품은 "안양 어반포레 자연& e편한세상"이 옵니다. 청약일정 구분 해당지역 기타지역 접수장소 특별공급 2022-01-24 2022-01-24 인터넷 1순위 2022-01-25 2022-01-26 인터넷 2순위 2022-01-27 2022-01-27 인터넷 * 특이사항 :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분양가상한제, 정비사업 * 특별공급 종류에 따라 접수기간 및 장소가 다를 수 있으니 모..

광주 방림 골드클래스 아파트 분양일정 소식 [내부링크]

광주광역시 방림 골드클래스 위치 :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동 1-1번지 일원 공급규모 : 418세대 문의처 062-227-2278 청약일정 구분 해당지역 기타지역 접수장소 특별공급 2022-01-17 2022-01-17 인터넷 1순위 2022-01-18 2022-01-19 인터넷 2순위 2022-01-20 2022-01-20 인터넷 * 특이사항 : 청약과열지역 * 특별공급 종류에 따라 접수기간 및 장소가 다를 수 있으니 모집공고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일 2022-02-09 ~ 2022-02-11 공급대상 및 특별공급 대상 * 공급세대수는 사업주체의 최초 입주자모집 공고문 기준입니다. 특별공급 신청 미달 시 잔여물량은 일반공급으로 전환됨에따라 일반공급 세대 수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종 일반..

Incheon Open Port Modern Architecture Museum & Incheon Open Port Museum [내부링크]

Incheon Open Port Modern Architecture Museum (Former Incheon Branch of Japan's 18th Bank) - Incheon Tangible Cultural Heritage No. 50 - 77, Sinpo-ro 23 beon-gil, Jung-gu, Incheon www.cjgss.or.kr Incheon Open Port Modern Architecture Museum collects, organizes, studies and exhibits materials related to western modern architectural buildings that have been established in foreign settlements in Inc..

2022년 H파일 항타 및 항발 표준 시장단가 [내부링크]

H파일 항타 및 항발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단위 (본)당 H=300×300 기준으로 길이에 따라 단가가 변동됩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H파일 항타 및 항발 / 진동식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진동식파일 해머에 의해 H파일을 항타 또는 항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② 발전비, 인건비, 기계경비를 포함한다. ③ 다음의 사항은 포함되지 않는다. - H파일 자재구입 및 운반비 - 소운반용 보조크레인 사용비용 ④ 항타 또는 항발시 적용기준은 다음에 준한다. - 파일근입장(ℓ) : 각 규격별 길이 - 토질 : 사질토 및 역질토 - 파일크기(H) : 300×300 - 작업조건은 다음의 장애요인중 2항..

강관동바리 및 시스템 동바리 설치단가 정리 [내부링크]

강관동바리, 시스템 동바리 단가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거푸집 공사에서 상부의 하중을 지탱하기 위해 강관동바리 및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검토와 단가검토가 선행되야 합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강관동바리 【단가정의】 ① 강관동바리(설치간격 0.6m 초과)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멍에의 설치, 해체 작업을 포함하며, 동바리 설치를 위한 지반고르기 및 콘크리트 타설은 제외되어 있다. ③ 재료비(소모재료비 포함) 및 설치비를 포함한다. ④ 수평연결재는 1단 설치를 기준한다. 【단가보정】 - 동바리 설치간격과 및 높이에 따라 위 단가 및 노무비율에 아래표의 계수를 곱하여 적용한다. 2. 시스템 동바리 / 자재비 제외..

가설 경사 계단 및 타워형 가설계단 (워킹타워) 단가 [내부링크]

경사 및 타워형 가설계단 단가표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가설로 사용되는 경사 및 타워형 계단의 단가입니다. 타워형 계단의 경우 워킹타워라고 많이 알고 있는데, 정확한 명칭은 타워형 가설계단 입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경사형 가설계단 【단가정의】 ① 경사형 가설계단(가설계단 폭 0.9m이하)은 높이 6m이하에서 조립형 발판과 강관을 사용하여 경사형태로 조립, 설치, 해체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단위는 디딤판의 면적(계단참 포함)을 기준한 것이다. ③ 비계 및 발판, 비계주위 수직보호망(그물망), 안전난간의 설치, 해체 작업을 포함한다. ④ 가설계단 재료비를 포함하며, 보호망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단가보정】 - 공사기..

강관비계 및 시스템비계 표준 단가 확인 (2022년 기준) [내부링크]

강관비계 및 시스템 비계 2022년 상반기 발표 기준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강관비계와 시스템 비계는 공통공사로 모든 공정에서 표준단가를 확인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강관비계 【단가정의】 ① 강관비계의 설치 및 해체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비계 및 비계발판(이동용 내부계단 포함), 비계주위 수직보호망(그물망), 안전난간의 설치, 해체 작업을 포함한다. ③ 강관비계(발판, 내부계단, 안전난간 포함)의 재료비를 포함하며, 보호망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④ 설치높이 30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이 단가를 적용하지 않는다. 【단가보정】 - 공사기간이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다음 계수를 곱하여 적용한다. 2. 시스템비계 / 자..

공사현장 가배수로 표준 단가 확인 (우기대비) [내부링크]

현장 가배수로 단가 확인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기준으로 PP마대 쌓기 및 가도수로 설치, 물푸기의 단가표 입니다. 공사현장에서 우기철에 항상 우기대비 단가 확인하여 검토해야 되는 내용입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P.P마대 쌓기 및 헐기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흙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P.P(Poly Propylene)마대의 제작 및 쌓기, 헐기에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② 조수 및 유수의 영향이 있는 곳에서는 이 단가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ㅁㅁㄹㅁㄴㄹㅇ 2. 가도수로 설치 【단가정의】 - 가배수로 ① 이 단가는 도수로 설치 전에 임시 도수로의 역할 및 비탈면 유실방지를 위한 비용으로 재료비(P.E필름, T=0.1mm W=1..

방진망 설치 및 해체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내부링크]

방진망 설치 및 해체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단위 당 3,848원 이며 노무비 비율은 95%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방진망 설치 및 해체 공종코드 공종명칭 규격 단위 단가 노무비율 AD130.01000 방진망 설치 및 해체 - m2 3,848 95% 【단가정의】 ① 가설울타리 및 가설방음벽 상부에 방진망의 설치 및 해체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설치틀은 기존 가시설을 활용하며, 그물망 설치/해체를 포함한다. ③ 소모재료비(철선)는 포함하며, 방진망 재료비는 제외되어 있다.

2022년 상반기 흙쌓기 및 헐기 표준시장단가 [내부링크]

흙쌓기 및 헐기 2022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 입니다. 단위 당 1,689원 이며 노무비 비율은 26%입니다. 관련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변화를 추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흙쌓기 및 헐기 표준단가 공종코드 공종명칭 규격 단위 단가 노무비율 AA120.10000 흙쌓기 및 헐기 - m3 1,689 26% 【단가정의】 ① 이 단가는 가설도로 축조를 위한 흙쌓기 및 헐기비용을 포함한다. ② 흙의 다짐 및 운반비용은 제외한다.

구조물 철거공사 2022년 표준품셈 보완내용 [내부링크]

구조물 철거공사 표준품셈 사회적으로 구조물 철거공사와 관련하여 관심이 많은 요즘입니다. 건설인 이외에 일반 시민들도 많이들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기술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품셈을 올려드립니다. 검색아이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콘크리트구조물 헐기(소형장비) [주] ① 본 품은 소형브레이커(공압식 또는 전기식)를 사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헐기 기준이다. ② 철근 절단이 필요한 경우 별도 계상한다. ③ 소형브레이커의 규격은 다음을 기준으로 한다. ④ 잡재료비(치즐 등)는 인력품의 1%로 계상한다. 2. 콘크리트구조물 헐기(대형장비) [주] ① 본 품은 대형장비를 사용하여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헐기 및 부수기 작업을 기준한 것이며, 폐기물 상차 및 운반은 별도 계상한다. ② 본 품은 기준높이 10m이하..

2022년 아파트 전기차 충전 주차면 5% 의무화 전면시행 [내부링크]

전기차 충전시설 의무설치 2022년부터 새 아파트에는 총 주차면수의 5%의 충전기를 의무 설치해야 합니다. 기존의 건축물의경우 공공시설은 2022년부터, 민간시설(아파트 등)은 2023년부터 2% 이상의 전기차 충전소의 시설 역시 의무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주차면수가 100개 이상이거나 안전상의 이유 혹은 충전기 설치가 곤란한 경우엔 지자체장 허가를 얻어야 하는 예외라고 합니다. 현재는 친환경차 전용 주차면에 관한 별도 규정이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공공기관, 공영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법령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 2022. 1. 28] [법률 제18323호, 2021. 7. 27, 일부개정] 제8조의2(충전시설 등에 대한 지원) ① 국가와..

2022년 아파트 층간소음 사후 확인제도 도입 [내부링크]

아파트 층간소음 사후 확인제도 도입 22년도 새롭게 바뀌는 법규, 제도 중에서 우리 생활과 밀접한 아파트 층간소음관련 사후 확인제도를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층간소음 이란?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와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공동주택의 층간소음은 입주자 및 사용자의 활동으로 인해 다른 입주자 등에게 피해를 주는 소음을 말합니다. 종류로는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충격소음 : 뛰거나 걷는 동작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공기전달소음 : 텔레비전, 음향기기 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2. 층간소음 기준? 공동주택의 입주자 또는 사용자는 층간소음을 아래에서 설명할 기준 이하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구분 주간 야간 1분간 등가소음 최고소음도 1분간 등가소음 최고소음도 직접충격소음 4..

RCS폼 ACS폼 광주에서 APT외벽 붕괴 연성파괴 및 취성파괴 동영상 [내부링크]

RCS폼 및 ACS폼의 연성파괴와 취성파괴 광주에서 아파트 외벽이 붕괴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되었습니다. 광주 아파트 외벽 붕괴 동영상 현장 위치는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의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공사현장입니다. 2022년 1월 11일(화) 오후 3시 47분경 취성파괴로 추정되는 붕괴가 일어났습니다. 인명피해 여부는 조사 중입니다. 인명사고가 없기를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붕괴사고 현장 사진을 살펴보면 골조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입니다. 상부에는 ACS폼 또는 RCS폼 (Rail Climbing System) Form 이 적용된 현장입니다. ACS폼과 RCS폼은 건축물 외벽 골조 및 마감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 골조공사용과 마감공사용 비계를 한 번에 일체형으로 한 시스템 거푸집을 말합니다. 상세 기술적..

고장력 볼트 본조임 강재 ton당 표준품셈 [내부링크]

고장력 볼트 본조임 (강재 ton당) 구분 단위 30본/t 미만 50본/t 미만 70본/t 미만 90본/t 미만 110본/t 미만 110본/t 이상 철골공 특별인부 인 인 0.43 0.12 0.52 0.14 0.59 0.16 0.66 0.18 0.72 0.20 0.74 0.20 [주] ① 본 품은 철골세우기 완료 후 볼트 조임을 완료하는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장력 볼트의 본조임 및 조임검사가 포함된 것이다. ③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기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④ 본 품은 철골설계수량 300ton 미만을 표준으로 한 것이며 300ton 이상인 고장력 볼트 본조임은 다음의 보정치를 적용한다. ※ 볼트본조임비=표준단가×K 보정계수 K=a(고장력 볼트조임 보정계수)

철골 세우기 장비의 작업능력 품셈 기준 [내부링크]

철골세우기 장비의 작업능력 철골세우기중기 철골건물의 종류 1일 처리능력(ton) 크레인 (무한궤도/타이어) 창고소규모건물, 공장대규모건물, 트러스, 거더류 15 기둥, 크레인거더 25 기타 8 타워크레인 트럭탑재형 크레인 고층물 15 소규모건물 10 [주] ① 부재의 단위중량에 대한 작업량 및 작업여건에 따라 처리능력을 별도로 결정할 수 있다. ② 철골세우기 장비의 손료산정기준에 적용한다. ③ 장비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현장 철골세우기 2022년 표준품셈 기준 [내부링크]

철골세우기 1. 현장세우기 (ton당) 구분 규격 단위 6층 미만 20층 미만 30층 미만 40층 미만 40층 이상 철골공 비계공 특별인부 인 인 인 0.33 0.14 0.07 0.44 0.18 0.09 0.52 0.22 0.11 0.59 0.24 0.12 0.65 0.27 0.14 [주] ① 본 품은 가공이 완료된 상태의 철골을 현장에 설치하는 기준이다. ② 본 품은 철골 세우기, 가조임 및 변형잡기를 포함한다. ③ 타워크레인의 가설・이동・해체에 소요되는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④ 자재의 진출입이 어렵고, 작업공간이 협소한 현장(도심지 등)에서는 본 품의 20%를 할증하여 적용 할 수 있다. ⑤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여 적용한다. (ton당) 구분 규격 단위 수량 비고 보통볼트 가조임 본 20.0 손율 ..

토사, 흙막이, 거푸집 동바리 붕괴로 인한 최근 3년간 71명 사망 [내부링크]

토사, 흙막이, 거푸집 동바리 붕괴 1. 지반붕괴 지반 안전성 확보 1.지반의 붕괴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반을 안전한 경사로 하고 빗물이나 지하수 등을 배제하고 적절히 지보공을 설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2.급작스런 지하수위 상승 등 지반의 변화가 있을 경우 전문가 검토를 통해 안전을 확보한다. 취약시기 대비 3.동절기, 해빙기,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 대비하여 안전계획을 수립한다. * 동절기: 지반의 동결·팽창에 따른 비탈면, 흙막이 구조물 붕괴 * 해빙기: 동결된 지반이 융해되어 침하되면서 구조물을 약화시켜 붕괴 * 장마철: 지속적인 강우로 토압이 증가하여 흙막이 등 지반 붕괴 2. 굴착사면 (사면 및 암반) 굴착 사면의 적정 기울기를 준수하지 않고 작업 중 토사가 무너지면서 사면 및 암반..

낙하물 물체에 맞음 (최근 3년간 91명 사망) 안전점검 확인 [내부링크]

중량물 및 낙하물 안전점검 확인 A. 중량물 및 슬링 · 훅 인양작업 중 이탈하는 인양물(중량물) 및 슬링 · 훅 등에 맞아 사망 1. 중량물 중량물 취급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에 따라 작업을 지휘하도록 조치한다. (추락·낙하·전도·협착·붕괴위험 예방대책) 비·눈·바람 또는 그 밖의 기상상태가 불안정한 경우 중량물 인양 작업을 중지한다. 중량물 인양작업 구간은 미리 작업자의 출입을 통제하여 인양중인 하물이 작업자의 머리 위로 통과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양중기로 철근을 운반할 경우에는 두 군데 이상 묶어서 수평으로 운반한다. 2. 슬링, 훅 와이어로프 등이 훅으로부터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훅 해지장치의 설치여부를 확인한다 달기구의 최대 허용하중 등의 표식이 견고하게 ..

추락 떨어짐 (작업발판 · 비계) 최근 3년간 791명 사망 [내부링크]

비계 · 작업발판 비계 및 작업발판을 설치하지 않고 고소작업 중 추락하여 사망 개구부 개구부 덮개 미설치, 단부 안전난간 미설치 등으로 이동, 작업 중 추락 · 사망 1. 보호구 착용 모든 작업자는 언제나 안전모·안전대 등 보호구를 착용한다. 2. 추락방지설비 추락 위험이 있는 모든 장소(개구부, 단부, 작업발판 및 통로의 끝 등)에 안전난간, 울타리, 수직형 추락방망 또는 덮개를 설치하고, 난간 등의 설치가 어려운 경우 추락방호망을 설치한다. 임시로 난간 등을 해체하거나 추락방호망을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작업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도록 한다. 작업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게 하는 경우, 안전대 부착설비를 설치하고 작업 시작 전 설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작업 발판 및 비계 강관비계보다 시스템비계를..

건설현장 위험요인 자율점검 확인하고 만능점검표 만들어볼까? [내부링크]

건설현장의 위험요인 경영자 리더십, 근로자 참여, 평가 및 개선 등의 최종목표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제거‧대체하거나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입니다. 「건설업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자율점검표」에서는 건축공사에 있어 예상되는 ① 주요 사고유형별 위험요인, ② 주요 건설기계‧장비별 위험요인, ③ 주요 작업별 위험요인, ④ 주요 공정별 위험요인이 적절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여부를 본사 안전전담조직 또는 현장의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는 점검표를 제시합니다. 그러나 건설현장은 작업자가 수시로 변하고, 대부분의 작업이 한시적이고 유동적이며, 자연환경에 노출된 채로 작업해야 하기에모든 건설현장의 위험요인을 점검할 수 있는 `만능 점검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건설업에서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제거‧대체 및 통제..

기술개발의 종합평가 (Technology Assessment) [내부링크]

Technology Assessment(기술개발의 종합평가) 1. Technology Assessment (1) 새로운 기술개발을 하는 경우에 그 개발과정 및 결과가 사회나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 및 악영향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평가하여 기술개발로 인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2) Assessment 란 설비나 제품의 설계, 제조, 사용에 있어서 기술적, 관리적 측면에 대하여 종합적인 안전성을 사전에 평가하여 개선책을 시정하는 것을 말한다. 2. T.A (Technology Assessment)의 5단계 (1) 제1단계 : 사회적 복리 기여도 - 기술 개발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검토 (2) 제2단계 : 실현 가능성 - 기술의 잠재능력을 명확히 하여 실용화를 촉진..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 처벌법 예방 [건설업 기준] [내부링크]

안전보건관리체계란? 일하는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기업이 자율적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제거 · 대체하거나 통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행 ·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체제와 구체적인 안전보건조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이를 준수하면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관리체제가 확립되고 안전보건조치가 이행되기 위해서는 본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에 「중대재해처벌법」은 현장에서 안전보건조치가 확립될 수 있도록 경영책임자에게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안전보건 관계법령 이행을 위한 관리상의 조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제4..

젊음을 위한 피부미용 추천 식품 소개 [내부링크]

젊음을 유지시키는 피부미용을 위한 식품 추천 야채를 먹어서 고운 살갖으로 항간에는 야채만 먹게 되면 빈혈을 얻게 되지 않을까 하고걱정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빈혈의 원인은 다른데 있습니다. 야채만을 먹기 때문에 빈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동물성 단백질과 백미 위주의 정백식품이 그 원인인것입니다. 현재 우리의 식생활은 백미, 고기, 야채, 어패, 설탕이 주체가 되고 있습니다. 빈혈이 증가되고 있다는 이야기는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과잉 섭취, 야채의 부족에 날로 증가되는 백설탕의 양이 원인이 되어 소화기능이 장해를 받고 있기 때문이란 점입니다. 어쨌든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수록 식물성 단백질도많이 섭취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뭐니뭐니해도 살결을 아름답게 만드는 열쇠는 섭취하는 ..

정보처리 Channel 및 의식수준 5단계 [내부링크]

정보처리 Channel 및 의식수준 5단계 1. 정보처리란? (1) '정보처리'란 감지한 정보를 가지고 수행하는 여러 종류의 조작을 말하며, 정보처리의 Channel은 일의 난이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정보처리 방법은 단계별로 각각 다르며 인간행동, 특히 인간의 실수(Human Error) 및 의식수준의 5단계와 관련이 있으므로, 인간의 정보처리의 과정 판단의 잘못·오조작을 줄일 수 있다. 2. 정보처리 Channel(정보처리 5단계) (1) 반사적업(무의식) : 의식수준 Phase 1, 2 ① 반사작용으로서 지각을 통과하지 않는 정보처리 ② 들어온 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전에 반사신경이 긴급한 필요성을 감수하여 처리 (2) 주시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 : 의식수준 Phase 2 ①..

건설 프로젝트 통제 S 커브 (목표와 실적그래프) [내부링크]

건설 프로젝트 통제 계획(planning)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관리에서 통제(control)행위는 필수적이다. 아무리 좋은 공사계획도 그 수행(execution)과정이 통제되지 않는다면 큰 혼란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 통제행위 측면에서 볼 때 좋은 공사계획의 기준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계획한 바와 같이 수행될 수 있는 현실성을 가져야 한다. 계획과 대비하여 어느 정도의 오차를 흡수할 수 있을 정도의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공사 수행기간중 필요에 따라 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를 가져야 한다. 통제행위의 핵심은 시공과정에서 계획과 실행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제는 다음 세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점검(monitoring) 평가 및 예측(evaluatio..

현장안전에서 주의 / 부주의 원인 및 대책 [내부링크]

주의 / 부주의 정의란? 부주의의 원인 및 대책 사고나 재해는 가만히 있는데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어떤 행동을 전개하고 있는 과정에서 발생하므로 작업환경, 근로조건의 개선과 적정 작업배치, 철저한 안전교육 등으로 부주의를 방지함으로써 재해를 예방하여야 한다. 1. 용어의 정의 (1) ‘주의’란? 행동의 목적에 의식 수준이 집중되는 심리 상태를 말한다. (2) '부주의'란? 목적 수행을 위한 행동 전개 과정에서 목적에서 벗어나는 심리적, 신체적 변화의 현상을 말한다. 2. 주의 (1) 주의의 특징 ① 선택성 여러 종류의 자극을 자각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선택하는 기능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주의력의 중복 집중 곤란) ② 방향성 주시점만 인지하는 기능 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

안전동기 (Motive) 유발방법 및 안전활동 사항 [내부링크]

안전동기의 유발방법 및 안전활동 사항 '동기(Motive)'란? 인간이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일으키는 상태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요인을 말합니다. 안전에 대한 근로자의 동기유발로 불안전한 행동을 방지해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1. 정의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처해있는 조건과 주변 환경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안전사고는 안전 동기의 결여로 인한 불안전한 행동의 유발 때문에 발생됩니다. 그러므로 안전활동을 통하여 근로자의 동기유발을 촉진시켜 안전사고 및 재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2. 안전동기의 유발 방법 (1) 안전 근본이념을 확실히 인식시킬 것 안전의 참된 가치를 근로자들에게 인식시켜 진정성 있는 안전 동기 유발 (2) 안전목표는 명확히 설정할 것 안전목표는 안전 행위에 아주 큰 영향을 ..

건설공사 프로젝트의 계획과 통제 방법 설명 [내부링크]

건설공사 프로젝트의 계획과 통제 공사계획 및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의 요체인 계획(planning)과 통제(control)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획과 통제는 일정한 개념적인 절차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절차에 관한 이해는 정형화되지 못한 건설공사의 공사계획 및 관리실무 내용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계획 어느 프로젝트에서나 계획은 그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근본적이고도 매우 중요한 과업입니다. 공정계획과 실행예산 수립의 근거가 됩니다. 건설공사를 위한 프로젝트 계획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4가지와 같은 기본적인 절차에 의하여 수행됩니다. ① 적용 공법의 선택 ② 소요작업의 파악 ③ 작업 간의 선후행 관계 파악 ④ 작업별 소요기간의 산정 ①. 적용 공법의 선택 건설공사..

경매 필수 용어설명 (가등기, 가압류, 가처분, 각하, 간이인도, 간접점유, 감정평가) [내부링크]

경매 필수 용어설명 경매용어를 잘 이해하고, 용어부터 알아야 돈이됩니다. 가등기, 가압류, 가처분, 각하, 간이인도, 간접점유, 감정평가 내용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 가등기 예비등기의 일종, 본등기를 할 수 있을만한 실체법적 또는 질차법적 요건을 완비하지 못한 경우, 장래 그 요건이 완비된 때에 마련할 본등기를 위해 미리 그 순위를 보전해두는 효력을 가지는 등기(소유권이전 · 청구권보존가등기)와 타인으로부터 돈을 빌려쓰고 지당권 대신 가등기를 해주는 경우(담보가등기)로 구벌된다. 담보가등기의 경우는 담보의 실행을 통지하고 청산 절차(금액의 정산)를 거쳐서 2개월이 지난 후에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다. 후일에 요건을 갖추어서 본등기를 하면 그 본등기의 순위는 가등기의 순위로 한다. 따라서 본등기의 순위를..

건축물 공사에서 공사기간과 공사관리를 위한 기본설명 [내부링크]

건축공사 공기 및 공사관리 일반적인 건축공사에서의 공기를 산정해서 검토해보고,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적정 공기를 산정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사관리를 진행하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시작합겠습니다. 1. 건축공사의 일반적인 공기 건설공사의 공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프로젝트에 따라서 건축물의 구조 형태와 규모, 습식공사의 유무, 현장 조건과 기타 지역적인 조건 등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그 외에도 수급자의 현장 관리능력, 발주자의 요구사항 복잡성, 설계의 적합성 등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중규모의 철근콘크리트조, 4층의 골조공사의 표준공기는 180~200일이며, 주요 단계별 소요 공사 일수를 표시하면 대략 아래 표와 같다. 건설공사의 공기..

건설공사 착공을 위한 계획 및 공종별 관리방법 [내부링크]

현장착공 공사계획 실무와 공종별 관리방법 요령 건설기술자는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자신의 집을 짓기위해 공사를 계획하며 초기 관리계획 및 공종별로 사전에 확인해야 하는 내용을 구성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천천히 보시면서 계획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바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착공을 위한 공사계획 실무 착공단계에서 공사계획은 각 공사마다 고유의 여건에 맞게 수립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설계도면, 시방서를 포함한 계약서류에 대한 숙지, 현장 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 공사의 특성과 공종별 공사수량 파악 등에 관한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그 계획의 주요 관리방법 내용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된다. ① 현장원의 편성 ② 공정표의 작성 ③ 실행예산의 편성과 통제 ④ 하수급 업체의 선정 ⑤ 가설물의 설치..

공사계획 및 관리의 중요성과 일반프로젝트와 차이점 [내부링크]

공사계획 및 관리 건설공사의 수행과정에서 공사계획 및 관리는 집짓기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데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기본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건설공사가 그다지 복잡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건설공사는 대부분 엔지니어링 행위로 간주되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공사계획과 관리 행위는 주로 현장관리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요즈음과 같이 건설공사가 대형화되고 요구 기능이 복잡해지면서도 공사 예산이나 시간상의 제약이 증대됨에 따라, 공사계획과 관리의 효율성은 엔지니어링 못지않게 공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의 공사계획 및 관리의 실무에서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결핵 증상과 폐렴증에 좋은 음식 먹는 방법 미리 챙겨두세요. [내부링크]

폐렴과 결핵 증상 및 좋은음식 소개 폐렴은 폐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오한, 고열, 가슴쓰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1. 폐렴 1.1. 폐렴의 증상 증세 갑자기 한기를 느끼고 오한이 일어난 후 1~2시간이 지나면 고열, 두통, 식욕부진, 구토, 흉통을 호소하게 된다. 맥박은 빨라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며 2~3일 지나면 불그죽죽한 담이 나온다. 이때쯤 되면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입술에는 수포가 생기며 변비나 설사가 온다. 간장은 나빠져 황달기가 보이기도 한다. 합병증으로는 능흉, 늑막염, 폐농양, 중이염 등을 들 수 있다. 1.2. 폐렴에 좋은 음식 율무, 겨자가루 1.3. 먹는 방법 (1) 율무(의이인)를 분말로 해서 현미와 적당한 죽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2) 겨자가루를 1회량 1..

위염증상 및 위암증상 / 좋은 음식 먹는 방법 소개 [내부링크]

위염(胃炎)과 위암(胃癌) 증상 및 좋은 음식 소개 위염은 일반적인 경우 속 쓰림과 소화불량, 위의 통증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인한 암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을 정리해보고 각각 좋은 음식과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위염(胃炎) gastritis 胃炎 1.1. 위염의 증상 과식하거나 부패한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여름철에 찬 것을 많이 먹었을 때 발생하는데 통증을 느끼며 구토, 설사 및 소 화력이 약해지고 입맛을 잃게 된다. 1.2. 위염에 좋은 음식 구기자, 피마자, 무, 이질풀, 민들레 뿌리 등 1.3. 먹는 방법 소개 (1) 구기자를 응달에 말려 차처럼 달여서 3~4일 마시면 특효약이다. (2) 피마자기름을 1회만 복용하되 1회량을..

동기심리에 관한 매슬로(A.H. Maslow)의 욕구 5단계 설명 [내부링크]

매슬로(A.H. Maslow) 욕구 5단계 1. 정의 매슬로(A.H. Maslow)'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 욕구인 생리적 욕구 단계에서는 안전 동기가 부여되지 않고 고차원적인 단계에서 동기부여가 가능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인간의 욕구는 5단계로 발전한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2. 동기부여이론의 분류 (1)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5단계) (2) Alerfer E.R.GE (3) McGregor의 X, Y 이론 (4) Herzberg의 위생 - 동기 이론 3. 매슬로(A.H. Maslow)의 욕구 5단계 (1) 생리적 욕구(1단계) ① 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종족 보존) ② 모든 욕구 중에서 가장 강렬한 본능적 욕구 (2) 안전의 욕구(2단계) ① ..

Motivation 동기부여 뜻과 이론의 분류 방법 [내부링크]

동기부여(동기유발 : Motivation)란?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원인을 제공하는 것을 동기부여 또는 동기유발 이라고 하며, 영문으로는 Motivation 이라고 합니다. 이 동기부여를 이론적으로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정리했습니다.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까지 천천히 봐주세요. 1. Motivation 정의? '동기부여(Motivation)'란 동기(Motive)를 불러일으키게 하고 일어난 행동을 유지시켜 일정한 목표로 이끌어 나가게 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동기부여이론은 Maslow, Alderfer, McGregor 등의 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안전동기의 유발방법 (동기유발방법) (1) 안전의 근본이념을 인식시킬 것 (2) 안전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것 (3)..

불임증과 자궁암의 증상과 좋은 음식 먹는 방법 [내부링크]

불임증과 자궁암 불임증이란? 피임을 하지 않아도 부부의 정상적인 관계에도 1년 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부인병의 대표 격인 자궁암이란? 자궁에 발생하는 종양의 통칭을 말합니다. 이번에는 이 대표적인 불임증과 자궁암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불임증 1.1. 불임증에 좋은 음식 7가지 국화, 삼백초(三白草), 둥굴레(黃精), 인삼, 마늘, 우엉, 사프란 1.2. 불임증의 증상 부인이 임신을 못하는 것은 대개 피가 적어서 정(精)을 포섭(包攝) 하지 못하며 음혈(陰血)이 허약하면 비록 진정(眞精)을 사입하여도 능히 자궁에 포섭해 들이지 못함으로 교합하여도 잉태하지 못하고 잉태를 하여도 기르지를 못하는 것이니 당연히 음을 불리고 혈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1.3...

건축물 집짓기 초기에 건축주 검토 사항 3가지 [내부링크]

집짓기 건축주의 검토사항 3가지 인간은 누구나 편안한 보금자리에서 안락한 생활을 하고싶어 합니다. 이에 건축물을 계획하고 시공을 계획합니다. 건축주의 입장에서 집짓기 초기에 검토해야 하는 시공계획, 공정계획, 재무계획 3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시공계획 (1) 시공계획방침 건축물을 신속, 양호, 안전하게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 시공순서 · 방법을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계획하고 이것을 착실하게 실시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시공계획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사는 가설공사 · 터파기공사 · 말뚝박기공사 · 콘크리트공사 ·철골공사 등이다. 시공계획을 세우는 기본적인 방침으로서 중요한 것은 먼저 자재 이동에 필요로 하는 작업량이 가장 적게 되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

신장염 증상 및 좋은 음식 11가지와 먹는법 소개 [내부링크]

신장염 [ nephritis, 腎臟炎 ] 다른말로 신염, 사구체염이라 불리우는 신장염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리 몸속 장기인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균에 의한 직접적인 염증으로 생깁니다. 발병의 기간에 따라 만성 또는 급성으로 구분하며, 콩팥의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일으키게 되어 좋은 음식 11가지와 증상에 대한 정리를 했습니다. 1. 좋은 음식 11가지 으름덩굴, 구기자 잎, 감자, 양파, 맨드라미, 무, 피마자, 오이, 수박, 마늘, 홍당무 2. 신장염의 증상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급성과 만성 및 위축신의 세 가지가 있다. 급성 신장염은 허리가 아프던가 피로해지며, 목이 마르고 식욕이 없고, 주로 아침에 일어나면 눈두덩이 부어있는 경우 및 오줌량이 급격히 줄고, 혈이 나오는 수도 ..

간암 증상 및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와 먹는 방법! [내부링크]

간암 (肝癌) 간암이란? 우리의 몸속 모든 장기는 악성종양 즉,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종양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 합니다. 다른 장기의 암으로 인한 간에 전이된 상태는 간암이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알코올 중독 등으로 간의 손상에 따른 악성종양을 간암이라 합니다. 이런 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먹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좋은 음식 두부, 현미, 감자, 계란, 콩가루,효모, 채소(녹황색), 흑설탕, 쇠고기, 치즈 2. 간암의 증상 예로써 보면, 만성 알콜 중독증인 경우에는 간 조직 내의 열량(칼로리)을 초과하여 식욕을 잃게 되며 특히 간 조직 내의 단백질 영양 부족증으로 각종 독소에서 오는 간 조직의 상해가 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크다고 밝히고 있다. 3. 음식 먹는 방법 (1)..

빈혈 증상 및 좋은 음식 7가지 및 먹는 방법 소개입니다. [내부링크]

빈혈(貧血) 이란? 빈혈은 우리 몸속의 혈액이 신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세포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고, 먹는 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도 마지막에 소개 해드렸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좋은 음식 검정깨, 대추씨 (산조인), 매실, 싸리나무, 오가피, 당근, 간(肝) 2. 빈혈 증상 빈혈의 증상이 있으면 우리 몸에서 피의 부족 현상으로 나른하고 어지럽습니다. 앉았다가 일어나면 현기증이 오고, 귀가 울리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다. 3. 좋은 음식 6가지 먹는 방법 (1) 검정깨를 6:4의 비율로, 현미와 밥을 지어서 먹거나, 깨소금으로 만들어 생야채에 뿌려서 먹으면 효과가 ..

재해 빈발자 및 사고자의 태도 [내부링크]

재해 빈발자(사고자)의 태도 재해 빈발자 및 사고자의 태도의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불안전행동을 제거하여 사고예방을 사전에 해야 합니다. 유형별로 분류 및 특성을 파악해보고 이에 대한 대책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바로 설명 시작해보겠습니다. 실질적인 모범답안으로 정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정의 대부분의 사고는 소수의 근로자에 의해서 발생되며, 일반적으로 소심한 사람은 성격이 소극적이고 사고를 유발하기 쉬우므로, 재해 빈발자에 대해서는 적정 작업배치 및 교육과 훈련을 통한 불안전 행동의 제거로 재해를 사전에 방지하여야 한다. 2. 재해 빈발자의 유형 (1) 상황성 빈발자 ① 근로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② 기계 및 설비의 결함 때문 ③ 근로 환경에 주의력 집중이 안 되어 ④ 심신에 근심이 ..

현장에서 무사고자의 특성을 설명 [내부링크]

무사고자의 특성 현장에서 다수의 위험 환경에서 자기사고를 방지하고 극복하여 무사고자를 판단하기 위한 설명으로 답안 형태로 작성해보았습니다. 1. 개요 현장에서 대부분의 사고는 소수의 근로자에 의해서 발생되며 순간적 착각, 판단착오, 실수 등에 의해 불안전한 행동을 나타내는 자기사고를 유발하기 쉬우며, 무사고자는 위험한 환경에서도 이를 잘 극복하고 불안전한 행동을 나타내지 않는 근로자를 말한다. 2. 안전사고의 경향 (1) 대부분의 사고는 소수의 근로자에 의해 발생(사고 발생자가 항상 사고를 발생) (2) 소심한 사람은 사고를 유발하기 쉬움 (3) 침착, 숙고형은 사고 경향성이 없음 3. 소질적인 사고 요인 (3.1) 지능 ① 지능과 사고의 관계는 비례적 관계에 있지 않으며, 그보다 높거나 낮으면 부적응을..

착시(Optical Illusion) / 도형에서 찾아본 착시현상 4가지 설명 [내부링크]

착시(Optical Illusion : 시각의 착각) 우리 인간의 눈으로 바라보는 착시의 정의를 알아보고 착시현상 4가지를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착시란? ‘착시(Optical Illusion)'란 어떤 대상의 실제와 보이는 것이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서 시각의 착각현상을 말한다. 2. 착시현상 (시각 착각현상) 2.1. Muller Lyer의 착시 ① (a)가 (b) 보다 길어 보임 ② 실제 a=b 2.2. Helmholz의 착시 ① (a)는 세로로 길어 보임 ② (b)는 가로로 길어 보임 2.3. Herling의 착시 ① (a)는 양단이 벌어져 보임 ② (b)는 중앙이 벌어져 보임 2.4. Poggendorff의 착시 ① (a)와 (c)가 일직선으로 보임 ② 실제 a와 b가..

간염 증상 및 좋은 약초음식으로 건강이상 [내부링크]

간염(肝炎) 동의보감에서 이야기하는 간염에 좋은 식품6가지와 증세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간염으로 인한 증세 2가지를 증세와 현실적인 대처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좋은 식품 약쑥, 율무, 칡뿌리, 민들레, 모과, 구기자 2. 간염의 증상 간장하면 바이러스성 급성간염이 가장 많습니다. 우리가 알수 있는 증상으로는 감기 기운이 있으며, 두통과 구토 등 열이 나며 나른하고 복통이 있습니다. 또 한 황달로 인하여 눈이 노랗게 변할수 있으며, 오줌의 빛이 진하나 1주일 정도면 서서히 사라집니다. 3. 처방법 (1) 약쑥의 줄기, 잎사귀 말린 것을 삶아서 5~8줄기씩 4~5일 정도 매일 1회씩 복용하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2) 칡뿌리를 달여서 따끈한 차 대신 1~2주일 정도 ..

황달에 좋은 식품과 먹는요령 [내부링크]

황달(黃疸) 1. 좋은 식품 가막조개, 결명초, 무, 오이, 계란 2. 증세 황달은 병명이 아니고 간장질환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징후로서 눈과 입술은 물론이고 온통 피부색이 황색으로 변하며 심할 때는 갈색으로 변한다. 3. 처방 (1) 가막 조개와 물 각각 1되씩을 넣고 약한 불에 1시간정도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내고 국물이 3홉이 되도록 졸인 다음 1일 3~4번 정도 계속 복용한다. (2) 결명 씨를 가루로 하여 20g을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서 먹은 효력이 있다. (3) 무를 즙을 내서 1회 1컵씩 매일 3회로 공복에 복용 하면 치유가 빠르다. (4) 오이꼭지를 가루로 하여 콧 속에 넣으면 눈의 황색이 없어지고 노란 물이 코로 나오면서 치유가 된다. (5) 계란 1개를 껍질채 태워서 가루로하여 식초 ..

가현운동 생활속에서의 착시현상 [내부링크]

가현운동 apparent movement 1. 가현운동이란? 실제 움직이지 않는 물체가 착각 현상으로 마치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2. 착각현상(운동의 시지각)의 분류 (1) 자동운동 ① 광점, 광의 강도가 작거나 대상이 단조로울 때, 또는 시야의 다른 부분이 어두 울 때 생기는 착각현상 ② 암실 내에서 정지된 소광점을 응시하고 있으면 그 광점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2) 유도운동 ①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어느 기준의 이동에 유도되어 움직이는 것처럼 느 껴지는 현상 ② 실례 • 구름에 둘러싸인 달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운동 • 플랫폼의 출발열차 등 (3) 가현운동 ① 물리적으로 일정한 위치에 있는 물체가 착각(착시)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

자신과잉으로 인한 사고유발 대책 [내부링크]

자신과잉?! 1. '자신과잉'이란? 인간은 작업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안전 수단을 생략하는 사고유발행위를 말합니다. 작업에서 안전하고 옳은 방법을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지키지 않는 불안전 행동(인적 원인)의 일종입니다. 2. 불안전 행동의 종류 (1) 지식 부족(모른다.) ① 작업에서의 위험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불안전 행동 ② 해당 작업에서 안전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발생됨 (2) 기능 미숙(할 수 없다.) ①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 미숙으로 불안전 행동 발생 ②) 작업에서 안전하게 하려 해도 할 수 없는 경우 (3) 태도 불량, 의욕 결여(하지 않는다.) ① 안전을 대하는 태도 불량(의식 부족)으로 인한 불안전 행동 ② 안전한 작업방법을 이미 알면서도 하지 않는 경우 (4) 인간의..

인간심리 착오발생 3요인 [내부링크]

착오발생의 3요인 1. '착오'란? 틀리는 것 즉, 사실과 관념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불안전한 행동 발생의 요인으로 사고 또는 재해의 원인이 됩니다. 착오는 인지, 판단, 조작 3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2. 불안전 행동 심리적 요인 (1) 착오 (2) 망각 (3) 주변적 동작 (4) 무의식 행동 (5) 소질적 결함 (6) 걱정거리 (7) 생략, 억측판단 (8) 지름길 반응 3. 착오발생 진행과정Flow Chart 4. 착오발생요인 (대뇌 정보처리로 본 Human Error) (1) 인지과정 착오 ①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여 대뇌에서 감각중추로 인지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Error ② 종류 심리, 생리적 능력의 한계(인적 요인) 정보량의 저장 능력 한계 감각차단현상 : 반복작업,..

모랄서베이 [내부링크]

모랄서베이(Morale Survey) 1. 정의 (1) '모랄서베이(Morale survey : 사기조사)'는 인간관계관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것으로 2차대전 후에 보급된 관리기법 중 하나입니다. (2) 직장 또는 집단에서 근로자의 심리, 욕구를 파악해 그들의 자발적인 협조을 얻거나 또는 구성원(종업원) 자신의 직장적응이라는 관점에서 확실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 모랄서베이 (사기조사) 효과 (1) 구성원 불만을 해소해서 노동의욕 고취 (2) 경영관리 개선자료 활용 (3) 구성원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화작용) 촉진 3. 모랄서베이 방법 (1) 대부분 질문지나 면접에 의한 태도 또는 의견조사로 이루어짐 (2) 모랄의 요인을 구성하는 갖가지 항목에 대해 만족, 불만족을 통계적으로..

불안전 행동의 종류 [내부링크]

인간의 불안전 행동의 종류 1. 정의 (1) '불안전 행동(인적 원인)'이란? 재해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또는 그 요인을 만들어낸 근로자의 행동을 말한다. 이런 불안전 행동은 전체 재해원인의 88%를 차지한다. (2) 불안전 행동의 분류 안전관리 관점에서는 크게 4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2. K. Lewin의 인간행동방정식(K. Lewin의 행동법칙) B=f(P*E) B(Behavior) : 인간 행동 f(Function) : 함수관계(P와 E에 영향을 미칠 조건) P(Person) : 인적 요인(사람)-경험, 지능, 시각기능 등 E(Environment) : 외적 요인(환경)-인간관계, 온도, 습도, 조명 등 3. 불안전 행동의 종류 3.1 지식 부족(모른다.) ① 작업상의 위험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

동바리 높이 3.5m 이상에서 수평연결재 설치 이유 [내부링크]

동바리 높이 3.5m 이상시 수평연결재 설치이유 1. 정의 강관 동바리 높이가 3.5m를 넘으면 일반적인 Pipe Support의 사용범위가 넘기 때문에 강관 동바리의 수평연결 필요해지며, 강관 동바리의 경우 2m마다 수평연결재를 설치해서 전체가 안전성을 확보하게한다. 2. 동바리 종류별 수평연결재 간격 동바리 종류 수평연결재의 상하 간격 Pipe Support(3.5m 이상) 2.0m 강관틀(B/T)지주 5단 이내마다 강재조립지주(조립 강주식 지주) 4.0m 삼각틀지주 5.0m 3. 수평연결재 2개 방향연결 이유 (1) 수평연결재의 변위 방지 (2) 동바리의 좌굴(Buckling) 방지 (3) 동바리의 수직도 향상 (4) 동바리의 이탈 방지 (5) 횡방향하중(수평방향하중)의 증대로 작업시 진동 및 충격..

콘크리트 타설시 슬래브, 기둥, 벽체 등의 붕괴방지대책 [내부링크]

콘크리트 타설시 슬래브 · 기둥 · 벽체의 붕괴방지대책 1. 서론 (1) 바닥슬래브, 기둥 및 벽체의 거푸집은 거푸집공사의 주요 구조체 부위로 형틀 작업시 안전하고 정밀하게 진행되는지 점검하여야 하며, 콘크리트 타설시에는 타설 순서를 지키며 붕괴를 예방해야 합니다. (2) 콘크리트 타설 中 거푸집 붕괴사고는 많은 사상자가 발생될 수 있는 중대사고가 빈번하므로 작업시 철저한 사고방지 및 안전대책이 요구됩니다. 2. 타설시 붕괴의 원인 (1) 가설재 및 목재등 사용 재료 불량 (2) 거푸집 및 동바리의 설치 불량 (3) 콘크리트 타설방법 불량 3. 붕괴방지대책(안전대책) (1) 바닥 거푸집(Slab) ① 거푸집 설치의 수직, 수평상태를 측정 및 점검 ② Slab 중앙부 처짐에 대한 보정용으로 솟음(Cambe..

인간 행동 방정식에서 P 및 E 구성 요인 [내부링크]

인간 행동 방정식 : P 및 E 구성요인 내용 1. 정의 K. Levin은 '인간 행동 방정식[B=(P*E)]'에서 불안전한 행동이 나타나는 요인을 인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했습니다. 불안전한 행동으로 의한 재해 발생률은 전체 재해의 약 88%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불안전한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방안을 수립해야 합니다. 2. 불안전 행동의 종류 (1) 지식부족(모른다.) (2) 기능 미숙(할 수 없다.) (3) 태도 불량 및 의욕 결여(하지 않는다.) (4) 휴먼 Emor(Error에 의한 불안전 행동) 3. K. Lewin 인간행동방정식(K. Lewin의 행동법칙) B(Behavior) : 인간 행동 f(Function) : 함수관계(P와 E에 영향을 미칠 조건) P(Person) : 인적 요인..

불안전 행동의 배후 요인 [내부링크]

불안전 행동의 배후 요인 1. 들어가면서 (1) 불안전 행동에 의한 재해의 발생률은 전체 재해의 약 88%를 차지하고 있으며, K Lewin은 불안전 행동을 일으키는 배후 요인을 인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 고 있다. (2) 불안전 행동은 안전수준이 직무의 요구수준보다 떨어지지 않도록 인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제어함으로써 가능하게 되므로, 인간측의 요인 및 환경측의 요인도 바로잡 아 불안전행동을 방지하여야 한다. 2. 재해발생 과정 (재해발생의 연쇄관계) Man(인간적 요인) Machine(설비적 요인) Media(작업적 요인) Management(관리적 요인) 불안전한 상태, 불안전한 행동 3. 불안전 행동의 종류 지식 부족(모른다.) 기능 미숙(할 수 없다.) 태도 불량, 의욕 결여(하지 않는다..

안전심리의 5대 요소 [내부링크]

안전심리의 5대 요소 1. 안전심리 정의 인간이 갖는 습관은 감정, 동기, 기질 및 습성의 차이에따라 큰 영향을 준다. 감정, 동기, 기질, 습관, 습성의 5대 요소는 인간의 안전과 직접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안전심리 5대 요소를 적절히 통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2. 인간의 행동 (1) 우리 인간의 행동은 내,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자극에 의해 나타나며 매순간 환경과의 상호관계에서 진행된다. (2) K. Lewin의 법칙(K Lewin의 행동법칙) B(Behavior) : 인간의 행동 f(Function) : 함수관계(P와 E에 영향을 미칠 조건) P(Person) : 인적 요인(사람) E(Environment) : 외적 요인(환경) ① P(Person : 인적 요인) - 구성하는 요인 성..

심장 쇠약 약할때 몸에 도움이 되는 식품 [내부링크]

심장쇠약 1. 좋은 식품 질경이, 대추씨, 맨드라미, 구기자, 다시마, 연, 오이 2. 증세 심계항진, 피로, 순환기, 심장통 등으로 타의 감각에 영향을 받아 기질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 신경증세로써 심하면 불안 상태 속에서 얼굴 등이 붉게 달아 오르거나, 발한 등의 중상을 일으킨다. 3. 처방 (1) 산조인과 감초를 각각 10:1의 비율로 가루를 만들어 3g을 매일 두번씩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2) 질경이(차전초) 50g에 물 4흡으로 달여서 1~2주일을 차 처럼 마시면 효과가 좋다. (3) 구기자의 생잎을 먹거나, 구기자차를 장기복용하면 효험 이 있다. (4) 다시마를 1회에 1근씩 달여 장기간 차처럼 마시면 특효 가 있다. (5) 맨드라미의 줄기, 뿌리, 잎을 말려 물과 달여서 하루 한 번정도 ..

EXPANSION JOINT & CONTROL JOINT & CONSTRUCTUON JOINT [내부링크]

1. 개요 철근 콘크리트조에서 장대하고 굴곡된 평면 또는 고층과 저층이 결합된 구조물에 서 기후변화, 하중변화,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부등침하 등에 따라 상당한 신축 성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줄눈임. 구조체를 수직 또는 수평의 일정한 간격으로 띄어 놓아 구조물이 각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임. 2. E. J 필요성 콘크리트의 장기적 양생 수축에 대응 계절간 온도차에 의한 콘크리트의 수축, 팽창에 대응 지진에 의한 건물의 거동에 대응 풍력에 의한 수평 Movement에 대응 건물(MASS)간 부동침하에 대응 3. E.J 위치 ① 기존건물과 증축건물의 접합부 ② 저층의 긴 건물과 고층 건물과의 접합부 ③ 건물의 한끝에 달린 날개형 건물 ④ 50~60m를 넘는 긴 건물 ⑤ 두 고..

석면 철거 및 해체 작업의 시공계획서 [내부링크]

목차 1. 목적/절차 2. 작업흐름도 3. 설비 및 보호구 4. 비산방지 방법 5. 폐기방법 6. 근로자 금지사항 7. 작업환경 측정 1. 석면해체 처리흐름 2. 작업 절차 ① 준비 및 현장답사 해체 건물주위의 구조, 높이, 지하층등을 조사하고 해체건물의 전기, 수도, 가스등의 위치파악과 주변 여건에 따른 작업 시간, 주변교통흐름을 파악한다. ② 신고 및 협의 철거 공사에 따른 대관업무를 신청 및 접수하고 인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 양해를 구한다. ③ 작업자의 보호를 위하여 음압시설을 설치하고 작업 중 음압을 유지한다. (HEPA필터 사용한 음압제진장치 설치) ④ 해체 구조물 철거 계획수립 해체물의 종류와 규모에 맞게 공법을 선정하여 공정표를 작성하고 소음, 분진, 진동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안..

동절기 건설현장 시공실태 점검 [내부링크]

동절기 대비 시공실태 체크리스트 1. 동절기 대비 현장관리 점 검 항 목 가. 동절기 시공계획서 작성 여부 나. 일 평균기온이 4이하시 한중콘크리트 사용여부 다. 양생기간 준수 및 보온양생계획 수립 여부 라. 보온 양생시 질식 등 안전관리계획 수립 여부 2. 화재예방 점 검 항 목 가. 화재예방교육 및 안전점검 활동 나. 화재 대응 안전매뉴얼 작성 및 숙지 다. 난로, 화로 등 난방장치 인근 보화기 비치 여부 라. 소화기 정기점검 실시 마. 유해/위험물질 격리조치 및 사용시 안전관리 여부 바. 보온재, 인화물 인근 용접 작업 여부 사. 임시소방시설 설치 여부 3. 시공관리 1) 구조물 점 검 항 목 가. 균열관리계획서 및 균열관리대장 작성여부 나. 주기적인 균열관리 및 보수․보강 실시 여부 다. 균열 ..

철근 선조립 및 피복두께와 스페이셔 [내부링크]

‣ 적정 피복두께를 확보하여 철근의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1. 피복두께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과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의 위계가 같으므로 어느 쪽을 따를 것인지는 감리와 상의 하여 결정 • 최고 피복두께(mm) 건축구조설계기준(2005개정) • 피복두께의 최소값(mm) 건축공사표준시방서 부 위 피복 두께 부 위 피복 두께 수중에서 타설 100 흙에 접하지 않는 부위 지붕슬래브 바닥슬래브 비내력벽 옥내 20 영구히 흙에 묻히는 부위 80 옥외 30 흙에 접하거나 옥외 공기에 직접노출 D29 이상의 철근 60 기둥 보 내력벽 옥내 30 D25 이하의 철근 50 옥외 40 D16 이하의 철근 40 옹벽 40 옥외의 공기나 흙에 직접 접하지 않음 슬래브,벽체, 장선 D35초과철근 40 흙에 접하는 부위 기..

철근 정착 및 이음 상세설명 검측요령 [내부링크]

1. 철근정착 1) 정착이 부실하면 각 부재가 따로 논다 2) PC 부재에서 부재의 철근은 그 부재를 지지하는 부재내에 연장하여 매립부분의 부착력으로 철근 응력을 지지부에 전달 한다 3) 지지 부재에 철근을 정착시킬 경우 그 부재의 중심선을 넘어 절곡한다 4) 절곡하지 않고 정착 길이를 확보할 수 있는 경우 직선 철근으로 배근 한다(철근 수량 부족 현상이 발생할 가능이 크므로 검토 철저) 5) 정착 길이를 충분히 확보하여 철근이 항복강도 이상 발휘 될 수 있도록 한다 6) 콘크리트에 묻혀있는 철근이 힘을 받을 때 뽑히거나 미끄러짐 변형이 없이 항복 강도까지 발휘될 수 있게 하는 최소한의 묻힘 깊이. 철근의 강도 및 콘크리트의 강도에 의해 달라짐. 7) 철근의 강도 및 콘크리트의 강도에 따라 정착길이가 달..

철근 조립 - 피복두께, 허용오차, 부위별 시공방법 [내부링크]

1. 철근 조립 1-1 위치의 고정(피복두께확보) 1) 철근은 구조물의 인장력을 주로 부담하는 것으로, 위치를 벗어나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 2) 일반적으로 0.9 결속선으로 교점을 결속 3) D19 이상은 결속선을 겹쳐 사용하거나 별도의 결속재료를 사용하고, 슬래브의 경우 3교점 중 2곳 정도의 결속이 바람직하다. 4) 피복 두께 및 반대편의 과대 피복 발생시 구조물의 내력 저하 발생 5) 철근 고임재 및 간격재 등의 수량 ․ 배치의 표준 부 위 수량 또는 배치 (강제, 콘크리트제) 슬래브 - 상부근, 하부근 각각 2, 3개/ 정도 보 - 간 격 : 1.5m 정도, 단부는 1.5m 이내 기 둥 - 상 단 : 보 밑에서 0.5m 정도 - 중 단 : 주각과 상단의 중간, @1.5m이내 - 기둥..

철근 종류 및 기호 정리와 철근가공 방법 [내부링크]

1. 일반사항 1-1 철근의 종류 및 기호 원형봉강과 이형봉강의 기계적 물성에 따른 종류의 구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양단면을 색칠하여 구분 종류 기호 구분방법 용도 원형봉강 SR240 청색 일반용 SR300 녹색 이형봉강 SD300 녹색 일반용 SD350 적색 SD400 황색 SD500 흑색 SD400W 백색 용접용 SD500W 분홍색 1-2 이형봉강의 치수 및 무게 호칭명 단위무게(N/m) 공칭지름 d() 공칭단면적 S() 공칭둘레() D10 5.6 9.53 71.33 30 D13 9.95 12.70 126.7 40 D16 15.6 15.90 198.6 50 D19 22.5 19.10 286.5 60 D22 30.4 22.20 387.1 70 D25 39.8 25.24 506.7 80 D29..

슬래브 철근 배근의 이해 [내부링크]

슬래브 철근 배근을 위한 기본설명입니다. 1. 슬래브 구조 형식별 분류 ① 1방향 슬래브 하중이 한쪽 방향으로 전달 수직하중과 횡력 저항에 우수한 구조형식 슬래브 스팬이 짧음 (처짐/진동에 유리) ② 2방향 슬래브 하중이 양방향으로 전달 양방향 철근이 주근에 해당되며, Wide 보 구조에 적용 층고 저감 , 암질 지반에 유리함 (터파기량 감소⇒ 원가절감) ③ 플랫 슬래브 슬래브가 직접 기둥에 지지 지하주차장, 창고 건물 등 하중이 큰 건물에 적용 거푸집 작업 용이 (공기 단축 효과) 2. 1방향 슬래브 Ly(장변방향 길이) / Lx(단변방향 길이) ≥ 2 하중이 한쪽(단변) 방향으로 전달 3. 2방향 슬래브 Ly(장변방향 길이) / Lx(단변방향 길이) < 2 양방향(단변/장변)으로 하중이 전달되는 슬래..

미장공사 시공계획서 (ft. LH제출 승인자료 PPT) [내부링크]

미장공사 시공계획서 입니다. PPT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바로 수정하여 현장의 여건에 맞게 수정 작성 가능합니다. LH아파트 공사 진행하면서 작성 제출해 승인까지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시공개요 1.1 공사개요 2. 회사 개요 및 기구 조직도 2.1 회사 개요 2.2 조직도 3. 예정공정표 및 인원투입계획 3.1 예정공정표 3.2 인원투입계획 4. 시공관리 상세계획 4.1 공사계획 4.2 미장 공사 계획 4.3 중점 시공관리 상세계획 5. 품질 관리 계획 5.1 품질 관리 목표 5.2 품질 관리 운영방침 5.3 품질시험 6. 안전관리계획 6.1 안전관리 기본 방안 6.2 일반 안전관리 6.3 세부항목 1) 바탕정리 가. 콘크리트벽돌, 시멘트블럭등의 벽, 바닥등으로서 심한 바름이나 고르지 못한 곳은 ..

도장공사 시공계획서 - 아파트 페인트 등 [내부링크]

도장공사 시공계획서 입니다. LH 아파트 공사를 진행하면서 발주처에 제출 승인받은 자료로 감독의 검수가 진행되었던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사 개요 1) 개요 2) 시공 협력업체 현황 3) 시공관리체계 4) 예정공정표 및 투입계획 2. 공법개요 및 시공계획 1) 공법개요 2) 시공계획 3. 안전/환경 관리계획 1) 안전/환경 관리계획 2) 공종별 안전계획 4. 품질 관리계획 1) 현장 품질관리 기본/중점계획 2) 현장 자재관리계획 3) 도장공사 검측체크리스트 수성페인트, 에폭시페인트, 조합페인트, 아크릴페인트, 안전페인트, 다체무늬도료, 탄성코트, 석재뿜칠, 탄성페인트 각각 시공계획을 구성하였으며, 안전 / 환경관리계획과 품질관리계획을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수정이 가능한 양식으로 각 현장의 여건에 맞게 ..

아파트 테라죠 시공계획서 제출 승인자료 공유 [내부링크]

아파트 현장의 주로 계단의 마감자재인 테라죠 공사 시공계획서 제출 승인 자료를 공유합니다. 목 차 1. 공사 개요 2. 사전 조사 3. 자재 및 장비 투입 계획 4. 인원 투입 계획 5. 시공 관리 계획 6. 공정 관리 계획 7. 품질 관리 계획 8. 안전 관리 계획 9. 환경 관리 계획 10. 현장 관리 조직도 사전조사 1) 도면 검토 - 시공 상세도 작성시 쪽 타일 최소화 시킴(사전 검토 협의). 2) 공법 검토 - 마감 높이가 충분 치 않을 시 처리 방안(할석 등) 검토. 3) 시공 여건 검토 - 인양 및 시공 시 선 공정 완료 여부 및 타 작업과 상호 간섭 영향 검토. 4) 관련 타 공정 협의 - 선 공정 일정 및 후속 공정 일정 상관 관계 협의 검토. 5) 자재 승인 검토 - KS 승인 자재 등..

LH 아파트 공사현장 동절기 시공계획서 제출 서류 [내부링크]

아파트 현장에서 동절기 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동절기 시공계획서를 공유합니다. 목 차 Ⅰ . 공사개요 Ⅱ. 동절기공사 시행기간 및 사유 1. 동절기공사 시행기간 2. 동절기공사 시행사유 및 효과 Ⅲ . 동절기 공사 추진계획 Ⅳ . 한중콘크리트 품질관리계획 1. 시공계획 및 품질확보 방법 2. 급열 및 보양계획 3. 거푸집 존치기간 및 해체 4. 외부 보양 천막 설치도 5. 개구부 보양 설치도 6. 열원 및 천막 설치도 Ⅴ . 열원 관리계획 1. 비상연락망 2. 난로 및 관리일지 배치현황 3. 동별 급열 장치 설치 평면도 Ⅵ . 안전관리 계획 시공계획 및 품질확보 방법 한중콘크리트 적용 범위 ① 적용시기 : 일평균 기온이 4이하인 경우의 콘크리트 공사시 적용. ② 타설일 최저기온 -1..

자가진단 및 자기치유 스마트 콘크리트 (Smart concert) [내부링크]

1. 개요 ① 스마트 콘크리트는 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반응할 수 있는 콘크리트 를 말한다. ② 기존의 콘크리트가 단지 주어진 환경변화를 수동적으로 견딘다는 한계 를 넘어서 생물체 처럼 환경에 반응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급격한 산업환경변화에 따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③ 사실 스마트 재료의 원리는 환경에 따라 움직이며 적응하는 생명체의 특징을 모방한 것이다. 2. 분류기준 ①광섬유 센서형 광섬유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를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에 적용시키는 방법 ②기능성 물질형 마이크로 캡슐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에 적용시켜, 외부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능을 갖도록 하는 방법 3. 적용기준 ① 초고층 건물, 교량,댐, 고속도로, 고속철도, 터..

네트워크 공정표(PERT/CPM) 단계별 작성법 설명 [내부링크]

1. 네트워크 공정표(PERT/CPM)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기법은 1956년 미국 Polaris 잠수함 건조계획을 계기로 대규모적인 신규 군사발전계획을 담당할 특별사업국에서서 대륙간 탄도탄 및 기타 연구개발사업을 수행 중 새로운 관리기법의 요구되어 개발되었다. CPM(Critical Path Method)은 1957년 미국의 Dupont사에서 신규설비와 공장건설 등의 대규모 프로젝트의 효율적 통제를 위하여 개발되어 종래의 관리 방식에 비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둠으로써 이후 많이 사용되었다. PERT는 연구개발업무가 새로운 것이 대부분이어서 확률적인 추정치를 기초로 하여 이벤트(Event) 중심의 확률적 시스템을 전개하여 최단기간에 목표를 달성하고..

LOB(Line of Balnce) 또는 LSM(Linear Scheduling Method) [내부링크]

LOB(Line of Balnce) 또는 LSM(Linear Scheduling Method) 이것은 단위공사의 Cycle이 일정한 반복작업이 계속되는 곳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토목의 항만, 도로, 교량 등과 건축에서는 아파트 및 초고층건축에서 자주 사용된다.

00아파트 테라죠 시공계획서 제출서류 공유 [내부링크]

아파트 현장의 테라죠 시공계획서 제출 승인 서류입니다. 파워포인트 문서로 되어 있으며, 수정이 가능하게 작성되어 현장의 특성에 맞게 조정 편집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목차 1.공사 개요 2.사전 조사 3.자재 및 장비 투입 계획 4.인원 투입 계획 5.시공 관리 계획 6.공정 관리 계획 7.품질 관리 계획 8.안전 관리 계획 9.환경 관리 계획 10.현장 관리 조직도 10개의 대분류를 통하여 짜임새 있는 구성을 하였으며, 표지포함 총 28페이지입니다. 2. 자재 운송계획 및 FOLLOW CHART - 제품별, 규격별 별도 분류, 배치 식별화 - 폐자재는 별도 분류 사용방지 - 폐자재 분류 시 재활용 가능한 제품은 별도 구분 관리 - 호이스트 구별에 구획을 설치, 자재 정리정돈 3. 시..

창호 유리공사 시공계획 및 설치방법 [내부링크]

1. 공정계획 ① 강화유리 생산공정 *공장생산시 주의점 : 강화유리는 높은 온도의 열을 가했다가 냉각시키는 과정에서 유리의 변형이 발생한다. 이때 변형되는 만곡의 정도는 복층유리 제작시 품질의 정도를 좌우하며 기타 파손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유의하여야 한다. ② 종류에 따른 유리 파손 형상 ③ 복층유리 생산공정 장점 * 단판유리에 비해 2중으로 되어 단열에 유리하다. * 외기의 온도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 내/외부의 유리사양에 따라 다양한 유리구성이 가능하다. 단점 및 품질관리계획 세척 가공에 세심한 주의를 해야한다. 흡습제의 외부노출여부 확인. 부틸테이프와 유리면의 접착여부 확인. 2. 유리 시공계획 3. 유리 시공환경 항상 4(40) 이상의 기온에서 시공되어야 하며, 더 낮..

알파룸, SI 주택, Co-Operative 주택 개념정립 [내부링크]

알파룸 / Co-Operative 주택 / SI 주택 1. 알파룸이란?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 면적이 좁고 인구밀도가 높아 주거면적이 협소한 일본에서 알파룸이라고 일컬으며 기존주거에 방하나 정도를 부가한 형태를 말한다. 알파룸은 게스트룸, 침실, 어린이방, 취미실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별채와 본채의 분리가 잘 되어있어 재택 근무실의 용도에 적합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2. Co-Operative 주택 거주자에 의해 협동조합 방식으로 건설되는 집합주택이다. 거주자들이 자신들의 건물에 대해 전체 계획에서부터 각 주호의 계획, 건축 후의 관리까지 참여하며, 때로는 토지구입과 건설과정에도 관여하며 만들어지는 집합주택이다. 이 방식에서 거주자는 주호 단위의 평면은 물론 공용부분에 대해서도 자신들의 의견을..

초고층 건축의 core 선행공법 [내부링크]

고층건축공사에서 고강도 부분인 core를 벽식구조로 선행시공하고, 저강도 부분인 기타 부분을 라멘구조로 후시공하여, 벽식구조와 라멘구조의 변위량 차이에 의한 건축물의 안전을 도모하는 공법 1. 개요 ① 고층건축공사에서 고강도 부분인 core를 벽식구조로 선행시공하고, 저강도 부분인 기타 부분을 라멘구조로 후시공하여, 벽식구조와 라멘구조의 변위량 차이에 의한 건축물의 안전을 도모하는 공법이다. ② Core 벽식구조의 상부 변위는 라멘구조가 상쇄시켜 주고, 라멘구조의 하부변위는 core 벽식구조가 상쇄시켜 준다. 2. 현장 시공도 3. 특징 1) 장점 ① Core를 선행시키므로 공정관계 및 공사관계가 원활 ② 전용횟수 증가로 초고층일수록 원가 절감 ③ 기상조건 영향 최소화 ④ 양중장비(T/C) 없이 거푸집이..

아파트 현장에서의 코어강도시험 [내부링크]

코어강도시험 이 방법은 현장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추정하는 국부파괴시험으 로 비파괴시험과는 구별되지만 구조물의 실제 강도를 추정하는데 신뢰도가 가장 높다. 현장조사에서 필요한 수량만큼 코어들 채취하는 것은 구조물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비파괴시험에서 도출된 회귀식과 상관계수 적용에 필요한 수량만을 채취하게 된다. 코어의 수분 함유에 있어 포화건조상태는 공기중 건조상태에 비해 1O~15% 정도의 낮은 값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실제 현장의 콘크리트강도를 결정히는데 있어 채취된 코어와 현장 콘크리트의 수분상태를 고려하여 시험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어는 콘크리트의 각종 물성과 강도시험을 실시하고, 통상적으로 비파괴시험에 의한 분석자료와 비교하여 판단한다. 현장에서 채취한 코어는 실내에..

콘크리트 비파괴시험 [내부링크]

콘크리트 비파괴 시험 1. 개요 ① 조합법은 콘크리트의 강도추정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두 가지 이상의 비파괴 검사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으로서 여러 가지 조합이 있다. 즉 보통 반발경도법과 초음파 속도법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조합법을 현장구조물 적용하는 경우에는 콘크리트 강도추정을 위한 각 비파괴시 험법들이 그러하듯이 콘크리트 배합조건 사용이력 및 현장상태, 사용자의 전문성등에 띠라 압축강도와의 상관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한계가 있다. 2. 적용시 주의사항 일본건축학회의 “콘크리트 강도추정을 위한 비파괴시험 방법 매뉴얼” 에 의하면 조합법에 의한 압축강도의 추정은 lOMPa 이상, 60MPa 이하의 콘크리트에 대해서만 적용하며 재령이 3개월 이상인 콘크리트에서의 반발도(..

사선식 공정표 (바나나 곡선) 공정관리 기법 설명 [내부링크]

사선식 공정표 1. 사선식 공정표 사선식 공정표는 일명 바나나 곡선이라고도 하는데 이 공정표는 세로축에 전체 기성고(시공량의 누계)를 표시하고 가로축에 공사기간을 기입하여 예정과 실적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2. 바나나 곡선 A: 부실공사의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히 검토할 사항임. B: 적당한 진척이므로 속도 유지하여 계속 수행함. C: 공정이 늦어져 있으므로 공정촉진을 요함. D: 하한계선안에 있으나 공기완료가 가까우므로 공정촉진 요망. 3. 사선식 공정기법의 장단점 장점 ① 공사 전체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시공 진척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예정과 실적의 차이를 파악하기 쉽다. 단점 ① 공사의 세부사항을 알 수 없다. ② 각 공종의 개별사항 및 연관사항을 파악하기 어렵다. ③ 세부적 ..

공정관리의 횡선식 공정표 장점 및 단점 [내부링크]

1. 공정관리의 정의 공사에 필요한 자원과 비용의 투입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공종별 작업 활동을 도표화하여 각 시점별 진도관리는 함으로써 목표한 결과물을 완수하기 위하여 공사일정을 계획하고 조정하는 기법 2. 공정관리의 목표 ① 공사계획의 합리화와 과학적 의사결정을 한다. ②투입 자원과 비용의 할당을 효율적으로 하여 적정화를 꾀한다. ③주기적인 진도관리를 통하여 진척사항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한다. ④시공계획의 합리화를 통하여 공사 능률을 향상시킨다. ⑤공사품질을 높이고 공사비 절감에 기여한다. 3. 횡선식 공정표 간트 도표는 1차 세계대전 중 미육군 병기청의 컨설턴트였던 간트(H. L. Gantt)에 의하여 병기 생산 작업을 계획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창안된 가장 직접적이고 쉽게 ..

형틀 거푸집 조립 및 해체 공사 준수사항 [내부링크]

형틀 거푸집 조립 및 해체 공사 준수사항 1. 정의 거푸집(Form)이란? 콘크리트가 응결 및 경화하는 동안 콘크리트를 일정한 형상과 치수로 유지시키는 가설구조물로서, 조립 및 해체작업시 안전작업수칙을 준수하여 재해를 예방하여야 함. 2. 거푸집 조립시 준수사항 ① 안전담당자 배치 - 거푸집 조립시 안전담당자 배치 후 작업실시 ② 통로 및 비계의 확인 - 거푸집 운반, 설치작업에 필요한 작업장 내의 통로 및 비계가 충분한가를 확인 ③ 달줄, 달포대 등을 사용 - 재료, 기구, 공구를 올리거나 내릴 때에는 달줄, 달포대 등을 사용 ④ 악천후시 작업 중지 - 강풍, 폭우, 폭설 등의 악천후에는 작업을 중지 ⑤ 작업인원의 통행제한 및 집중금지 (하중의 집중금지) - 작업장 주위에는 작업원 이외의 통행을 제한하..

지질주상도 N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상대밀도 [내부링크]

N치 1. N치 (N-Value)? ① N치 란? 지반의 단단함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표준관입시험 (S.P.T)에서 샘플러(Sampler)를 30cm 관입시키는 데 필요한 해머의 타격횟수를 말함 ② N치가 클수록 토질이 밀실함. 2. 표준관입시험 (S.P.T) ① 현위치에서 직접 흙의 다짐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63.5kg의 해머를 75cm 높이에서 자유낙하시켜 Sampler를 30cm 관입시키는데 필요한 해머의 타격 횟수 N치를 구하는 시험 ② Boring과 병용하여 실시 ③ 주로 모래지반에 사용하며 점토지반은 큰 편차가 생겨 신뢰성이 저하됨 3. N치와 흙의 상대밀도 모래지반의 N치 점토지반의 N치 상대밀도(g/) 0 ~ 4 0 ~ 2 매우연약 (Very Loose) 4 ~ 10 2 ~ 4 연약(Lo..

표준관입시험 특징과 활용법으로 N치와 지질조사 결과활용 [내부링크]

표준관입시험 지질조사 1. 표준관입시험 ? ① 표준관입시험 (Standard Penetration Test)란? 현위치에서 직접 흙의 다짐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63.5kg의 추를 75cm 높이에서 자유낙하시켜 Sampler를 30cm 관입시키는 데 필요한 추(해머)의 타격횟수 N치를 구하는 시험을 말한다. 2. 표준관입시험 활용 ① 지반의 지지력 추정 ② 지반에 대한 기초구조나 공법의 판단 자료 ③ 토질 주상도 (Soil Boring Log)의 기초자료 3. 표준관입시험 특징 ① 원위치에서의 지반조사의 보편적 방법 ② 흙의 다짐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타격횟수 N치 측정 ③ Boring과 병용하여 실시 ④ 주로 모래지반에 사용 ⑤ 점토지반에서 관입시험을 할 수 있으나 큰 편차가 생겨 신뢰성 저하 4. 표준관..

건설공해의 발생원인과 방지대책 [내부링크]

건설공해 원인과 방지대책 1. 건설공해란? ① 건설공해란 건설공사로 인해 지역 주민이 입게되는 인위적인 재해로서, 주변의 자연 및 생활환경이 손상되어 인간의 건강 또는 쾌적한 생활을 저해하는 것을 말함. ② 건설공사에는 많은 종류의 작업공정이 있으므로 공사착수 전에 주변환경에 대한 영향을 미리 파악해 두어 건설공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해야함. 2. 건설공해의 특징 ① 현장 주변 주민의 민원발생소지가 많음 ② 주변 생활환경과 관계없이 발생 ③ 시각적, 공간적 범위가 적음 ④ 공사 종료와 함께 소멸 3. 건설공해의 종류 4. 건설공해의 요인별 정리 4.1 소음, 진동에 의한 것 ① 해체공사 및 발파공사 : 중량추, 착암기, 구조물 발파등 ② 토공사 : 정지공사(굴삭기, 불도저), 토사운반 등 ③ 기..

토공사 사운딩 시험 이란? (ft. 표준관입시험) [내부링크]

사운딩 (Sounding) 1. 사운딩 (Sounding) 이란? ① 사운딩이란 : 원위치시험의 일종으로 로드(Rod) 선단에 각종 콘(Cone) / 샘플러(Sampler) / 저항날개 등의 저항체를 부착하여 관입, 회전 또는 인발하여 지하층의 저항을 탐사하는 방법을 말함. ② 사운딩(Sounding)은 원위치시험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원위치에서 지반의 강도 / 밀도 등의 토층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Boring과 병용하기도 함. 2. 원위치시험의 영향 ① 사운딩(Sounding) ② 보링(Boring) ③ 시료채취(Sampling) ④ 지하탐사법 ⑤ 각종 재하시험 등 3. 사운딩의 종류 3.1 표준관입시험 (Standard Penetration Test) ① 현 위치에서 직접 흙의 다짐상태를 알아보기 위..

지하탐사법으로 지반 토질조사를 시작!! [내부링크]

지반 토질조사 지하탑사법 1. 지하탐사법 이란? ① "지하탐사법" - 지층의 토질 / 지하수 존재 / 지층의 구조 등을 조사하는 지반조사의 방법을 말한다. ② 종류에는 터파보기(Test Pit) / 짚어보기(Sounding Rod) / 물리적 탐사 (Geophysical Prospecting) 등이 있음 2. 지하탐사법의 종류 2.1. 터파보기(Test Pit) ① 삽으로 지반의 구멍을 파서 육안으로 판단하는 방법 ② 맨 땅의 위치, 얕은 지층의 토질, 지하수 존재 등을 파악 ③ 얕고 경미한 건축물의 기초에 많이 사용 ④ 구멍의 거리간격 5.0~10M, 구멍지름 60~90cm ⑤ 터파보기 깊이는 1.5~3m까지 가능 2.2. 짚어보기(탐사간 : Sounding Rod) ① 지름 9mm 정도의 철봉을 이용..

토질 지반조사 목적 및 종류 [내부링크]

지반조사 (토질조사) 1. 지반조사 란? ① 지반을 구성하는 지층의 분포 / 흙의 성질 / 지하수의 상태 등을 밝혀 구조물의 설계 / 시공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하는 조사를 말함. ② 지반조사는 토질조사를 주체로 하여 처음에 간단한 예비조사를 행하고 이에 기초하여 본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경제적임. 2. 지반조사의 목적 ① 토질의 성질 파악 ② 지층의 분포 (토질 주상도 파악) ③ 지하수위 및 피압수 파악 ④ 대표적인 시료채취 본 조사는 “00시설공사” 에 따른 지반조사로서 계획 위치를 대상으로 현장조사, 현장 시험(시추조사, 원위치시험), 실내시험,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기초 지반의 구성 상태 및 물리적 특성 등을 파악하여 설계에 필요한 제반 지반공학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지반조..

아스팔트 포장 보수 공법 중 재생포장 이란? [내부링크]

리페이버 (Repaver) 및 리믹스(Remix) 재생포장 1. 재생포장? ① 아스팔트 포장 보수 공법으로 서피스 리사이클링 (Surface Recycling) 공법을 의미하며 기존 아스팔트 포장의 혼합물을 재생 사용하는 공법을 말한다. ② 공법의 종류로는 재생 혼합물 위에 신재 혼합물을 포설하는 리페이브 공법과 구 아스팔트 혼합물에 신재의 혼합물을 혼합 포설하는 리믹스 공법이 있다. 2. 리페이버 (Repaver) 1) 정의 기존 포장을 가열한 후 긁어 일으켜서 정형한 구 아스팔트 혼합물 위에 얇은 층 (약 2cm정도)의 신재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고 동시에 다져 마무리 하는 것 2) 시공순서 ①가열 : 기존 아스팔트를 가열하여 보온 조치하고 열을 침투시킴 ②가열온도 : 표면 가열 온도는 200 이..

말뚝의 부마찰력 (Nagative Skin Friction) [내부링크]

부마찰력 (Nagative Skin Friction) 1. 부마찰력 이란? ① 지지 말뚝은 일반적으로 선단 지지력과 주면 마찰력에 의해 상부 하중을 지지시키며, 지반의 연약 지반일 때는 주면 마찰력이 하향으로 작용하는데 이때의 마찰력을 부(-)의 주면 마찰력 이라 함 ② 다시 말하면, 연약지반을 관통하여 지지층에 안착된 지지말뚝의 경우 주변의 강제배수 등에 의한 지하수위 저하로 연약지층이 압밀하게되어 말뚝주면에 하향의 마찰력이 발생하는 것 2. 부의 주면 마찰력의 영향 ① 지반침하 ② 구조물 균열 ③ Pile 지지력 감소 3. 부의 주면 마찰력의 발생원인 ① 지반 중에 연약지반이 존재할 때 ② 침하가 진행중인 지역에 항타시 ③ Pile의 간격을 조밀하게 항타시 ④ 진동으로 인한 압밀 침하의 발생시 ⑤ 지..

타입말뚝 지지력의 시간 경과 효과 (Time Effect) [내부링크]

시간 경과 효과 (Time Effect) 1. 시간경과 효과란? ① 점성토 지반에서 말뚝 항타로 인하여 발생한 과잉간극수압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산하며 그에 따라 지반내의 유효응력이 증가하는데 따라 말뚝의 지지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시간 경과 효과라 함. ② 사질토 지반에서는 말뚝항타로 인한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더라도 지반의 높은 투수계수로 인하여 즉시 소산되기 때문에 말뚝의 지지력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로 인정되었으나, 실무에서는 사질토 지반에서도 이러한 시간경과 효과가 나타남. 2. 시간 경과 효과의 개념 2.1. 말뚝의 지지력이 증가 위 그림에서 Case 1 과 같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말뚝의 지지력이 증가하는 경우이며 이를 Freeze 또는 Set up 이라고 부른다. 2.2. 변화하지 ..

슬립폼 (Slip Form) 사용시 안전대책 [내부링크]

슬립폼 (Slip Form) 사용 1. 정의 ① Slip Form (슬립폼) 이란? 콘크리트 타설 후 콘크리트가 자립 할 수 있는 강도 이상이 되면 거푸집을 상부 방향으로 상승시키면서 연속적으로 철근 조립, 콘크리트 타설 등을 실시하여 구조물을 완성시키는 공법에 적용하는 거푸집 ② 슬립폼(Slip Form)은 굴뚝 / 사일로 / 교각 등 평면형상이 일정하고 돌출부가 없는 높은 구조물에 사용한다. ③ 고소작업으로 인한 추락과 낙하 / 비래 재해에 대한 안전대책이 필요함 2. 연속 거푸집의 분류 1) 공기지연 클레임(Delay Claim) ① 시공자가 계획한 시간 동안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 ② 전체 클레임의 60% 차지 2) 공사범위 클레임(Scope of Work Claim) ① Proje..

건설공사의 클레임 문제점 및 대책 [내부링크]

Claim 문제점과 대책에 관해~ 1. 정의 ① Claim(클레임)이란? 이읜신청 또는 이의제기로서 계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분쟁에 대하여 금전적인 지급의 요구, 계약조항의 조정이나 해석의 요구, 또는 그밖에 다른 구제조치를 요구하는 서면청구 / 주장을 말함. ② Claim(클레임)이 당사자 간에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분쟁(Dispute)으로 발전된 경우 공기지연으로 인하여 공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과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 2. 클레임 유형 1) 공기지연 클레임(Delay Claim) ① 시공자가 계획한 시간 동안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 ② 전체 클레임의 60% 차지 2) 공사범위 클레임(Scope of Work Claim) ① Proj..

CM (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경영) [내부링크]

CM (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경영) 1. 정의 ① CM (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경영)이란? 건설사업에 대한 기획 / 타당성 조사 / 설계 / 계약 / 시공 / 감리 / 유지관리에 걸쳐 프로젝트(Project)의 전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관리 System을 말함. ② CM방식은 발주자를 대신해서 발주자 / 설계자 / 시공자를 상호 조정하여 그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식 ③ CM사업이란 CM계약을 통하여 발주자의 대리인 역활을 수행하면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보수(Fee)를 받는 것임 2. CM의 특성 ① 공기단축 : 단계적 발주에 의한 공기단축 ② 원가절감 : VE (Value Engineering) 기법을 적용하여 원가절감 ③ 품질확보 : 기획..

거푸집의 시공 허용오차 [내부링크]

거푸집 시공 허용오차 1. 정의 ① 거푸집은 콘크리트가 응결, 경화하는 동안 콘크리트를 일정한 형상과 치수로 유지시키는 가설구조물로서 허용오차 내에서 거푸집을 시공하여 정밀도 및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2. 거푸집 시공 허용오차 2.1 수직오차 ① 높이가 30m 미만인 경우 - 선, 면 그리고 모서리 : 25mm이하 ② 높이가 30m 이상인 경우 - 선, 면 그리고 모서리 : 높이의 1/1000 이하, (다만, 최대 150mm이하) - 노출 모서리 기둥, 컨트롤 조인트 홈 : 높이 1/2000 이하 (다만, 최대 75mm 이하) 2.2 수평오차 ① 부재(슬래브 밑, 천장, 보 밑 그리고 모서리) : 25mm 이하 ② 슬래브 중앙부에 300mm 이하의 개구부가 생기는 경우 또는 가장자리에 큰 개구부가 ..

건설현장 거푸집 종류 한번에 정리! [내부링크]

거푸집의 종류 1. 정의 ① 거푸집(Form)이란? 콘크리트가 응결 / 경화하는 동안 콘크리트를 일정한 형상과 치수로 유지시키는 가설구조물을 말함. ② 일반 거푸집과 특수 거푸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거푸집 종류 2.1. 목제 거푸집 (Wooden Form) ① 가공이 쉽고 콘크리트에 대하여 적당한 보온성 등을 지니고 있어 거푸집 재료로 가장 널리 사용 ② 재료의 신축성이 적으며 정밀도가 높은 콘크리트의 시공이 가능 ③ 무거우며 내수성이 불충분하여 표면이 손상되기 쉬움 2.2. 강제 거푸집 (Steel Form) ① 전용성 (50회 이상)이 우수하며 마무리가 양호하여 토목공사에 널리 사용 ② 제치장 콘크리트 마감에 유리하며, 재료비가 고가 ③ 표면이 녹슬기 쉽고 중량이 무거워 취급이 곤란 ④ 표..

레미콘 혼화재료 저장설비 점검 [내부링크]

혼화재료 저장설비 점검 ① 혼화제는 직사광선, 동해 또는 우수의 침입에 의해 변질되지 않도록 저장되어 있는가? 혼화재료 중에는 햇빛․열․수분 등 에 의해 품질이 변화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에 따라 그 저장 방법이 달라야 한다. 혼화제의 보관시에는 상옥시설 등 의 직사광선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요하며, 침전물의 발생에 따라 최소 6개월에 한번 정도는 탱크의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청소일지 등을 통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드럼 및 기타 용기로 보관할 경우에는 장기간의 활용으로 인한 변질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보관상태의 확인이 필요하다. 겨울철에는 밸브 주위가 얼어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지 확인한다. 저장시설은 이중 보호시설(상옥시설)등으로 보호되어 우수의 침투, 직..

시멘트 저장설비 레미콘 공장점검 [내부링크]

① 사일로는 방습을 위한 보호시설이 되어 있는가? 시멘트는 검사 및 확인이 용이하도록 저장하여야 하고, 습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기후 조건에도 견딜 수 있어야하며 보관 중인 시멘트의 풍화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료채취장치를 이용하여 풍화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체에 저장하여야 한다. 대부분 사일로에 저장을 많이 하고 있으며 시멘트 사일로는 외피를 씌운 형태로 보호하고 있어야하며, 또한 외피가 사일로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지 확인한다. 최근에는 사일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방습, 보온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도료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경우 사일로 전체에 도료가 고르게 도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② 종류별․제조사별로 보관하고 식별표시는 되어 있는가? 사일로가 종류별, 제조사별로 수개의 사일로를 보유하..

레미콘 옥외시험 및 검사 [내부링크]

① 레미콘의 슬럼프, 공기량, 염화물함유량 등 품질시험을 실시한 결과는 적정한가? 점검 당일 레미콘 공장이 생산・가동하고 있을 경우에 점검이 가능하다. 레미콘을 적재한 운반차들 중에서 샘플링하여 슬럼프, 공기량, 염화물 함유량 등의 시험을 공장품질관리 자가 직접 실시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확인한다. ② 운반차의 드럼내 잔수를 폐레미콘 재생설비에서 제거후 레미콘을 적재하고 있는가? 운반차에 생산된 레미콘을 적재하는 경우 운반차의 드럼에 잔수 등이 남아 있어 생산된 레미콘과 섞일 경우에는 이전 단계까지 레미콘 품질확보를 위해기울였던 많은 노력이 의미가 없게 되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는 운전자의 품질 의식에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레미콘을 적재하려고 대기 중인 운반차를 샘플하여 운반차 드럼을 빠른 ..

레미콘 공장 골재 저장설비 점검내용 정리 [내부링크]

① 우수, 빙설, 직사광선에 보호될 수 있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가? 콘크리트 용적의 70%를 차지하는 골재는 함수율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인공적으로는 살수 장치 등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야적상태에서는 외부의 환경에 보호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일정한 함수율로 유지시키기 위해서 외부와 차단된 사일로를 설치하여 저장하는 것이 최적이다. 부지가 허용되는 공장에서는 골재를 야적하는 경우도 있는데, 골재 저장설비는 야적되어 있는 골재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점검사항 골재는 함수율을 관리하기 위해 우수, 빙설,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붕, 덮개 등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지붕이나 덮개시설이 노후화되었거나, 제기능을 하는지 점검한다. 특히, 고강도 콘크리트에 ..

레미콘 공장 점검 길잡이 [내부링크]

레미콘 공장 점검 1. 플랜트 개요 레미콘을 생산하기 위한 제조 설비를 일반적으로 배치 플랜트라고 하며, 점검항목은 배치 플랜트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레미콘의 품질 확 보와 관련있는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레미콘 공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치 플랜트는 설비가 고정되어 있는 정치형(定置型)이 대부분이며 한국산업규격(KS F 4009)에 의하여 배치 플랜트의 믹서 내에서 콘크리트의 혼합을 완료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중앙혼합(센트럴 믹싱) 방식이 일반적이다. 배치 플랜트는 골재의 계량 설비와 혼합 설비가 일체화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탑형(塔型)과 횡치형(橫置型)으로 구분되며, 우리나라에서는 레미콘이 도입된 초기에는 탑형을 설치하였으나, 1985년 이후로는 횡치형의 플랜트가 개발되어 현재는 대부분 횡..

거푸집 공사 사전 검토 내용 [내부링크]

거푸집공사 1. 거푸집(Form) 이란? ① 콘크리트의 타설부터 콘크리트가 강도를 발현하여 자립할 시기까지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을 말함. ② 거푸집은 연직방향하중(고정하중, 충격하중, 작업하중 등)과 수평방향하중(측압)에 안전하도록 구조적으로 검토/확인되어야 하며, 거푸집의 주요부재는 거푸집 널 / 멍에 / 장선 / 동바리 / 결속재 등이 있다. 2. 거푸집 재료 사전검토 사항 ① 강도 ② 강성 ③ 내구성 ④ 작업성 ⑤ 타설콘크리트의 영향력 ⑥ 경제성 3. 거푸집의 구성재 3.1. 거푸집널 (Sheathing Board) ① 콘크리트에 접하는 부분으로 작업하중을 최소로 전달받아 거푸집의 각 부재로 분산시키는 역활을 하는 가장 중요한 부재 ② 종류 : 목재 거푸집널, 합판 거푸집널, 철..

철골 가공 조립(공장생산) [내부링크]

1. 기본철골공수 [주] ① 기본철골공수에는 비계 및 보조공이 포함되었다. ② 공장제작에 따른 제경비는 기본철골공수의 60%이며, 기본철골공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③ 산재보험료・기타경비・간접노무비・일반관리비・이윤 등은 공장제작에 따른 제경비에 포함되지 않았다. ④ 용접품은 별도 계상한다. 2. 철골공수 산정방법 철골공수=기본철골공수×작업난이도 ※ 철골제작에서 용접을 제외한 철골가공 조립과정에서 소요되는 부자재량이며, 현장 철골 세우기는 별도 계상함. ※ 서비스 볼트는 일반 볼트이며 규격은 설계에 따라 계상함. 3. 기본용접공수 [주] ① 1ton당 Fillet 용접 각장 6 환산수량이다. ② 공장제작에 따른 제경비는 기본용접공수의 60%이며, 기본용접공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③ 산재보험료・기타경비・간접..

드레인매트 배수시스템 설계 보고서 [내부링크]

드레인매트 배수시스템 1. 검토 목적 본 드레인매트 배수시스템 설계 보고서는기초바닥의 양압력 처리 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추천된 여러 공법 중 영구배수 시스템에 대한 일련의 지반 및 수리학적 자료와 건축물의 양압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2. 검토 내용 가. 건축 구조설계도면을 근거로 건축물기초 및 지하층을 포함한 구조형식, 규모와 설계 하중 검토 나. 건축물 주변의 지형과 및 주변 구조물 등의 현황고찰 다. 지반의 지층 분포상태와 수리특성 분석 라. 양압력 처리방법 설계 FEM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지하수 유입경로와 수리모델링에 의한 지하수의 예상침투 유입량 산정 배수시스템의 규격과 수리계산 배수시스템의 배치, 집수정의 크기와 개수 산정 및 Pump용량 추천 마. 배수시스템 시공..

고강도 콘크리트 폭렬현상 [내부링크]

고강도 콘크리트 폭렬현상 1. 들어가며 초고층 건물의 주요 수직부재에 사용하게 되는 고강도 콘크리트는 화재에 취약하며, 고온 화재에 노출되어 20~30분 동안 계속 가열되면 콘크리트가 표면에서부터 떨어져 나가기 시작하고 철근을 노출시키게 된다. 노출된 철근은 화염에 닿으면 쉽게 강도를 잃어서 구조체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실재 화재를 견디지 못해 건물이 붕괴된 사례는 여러 건이 있다. 내화성을 보강하지 않은 고강도 콘크리트는 내화구조가 될 수 없으며, 철골조에서 실시하는 내화피복과 유사한 방법으로 콘크리트 구조체를 감싸는 내화피복을 설치해야 한다. 이는 단지 화재로부터 건물 붕괴를 방지할 목적뿐 아니라, 부분적인 화재가 발생한 경우라도 전체적인 건물의 구조적 수명에는 문제가 없도록 하는데 목적..

소방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필수 확인 사항! [내부링크]

소방기술사 1. 직무내용 소방설비 종목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진단, 유지관리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사업관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화재 및 소화이론(연소, 폭발, 연소생성물 및 소화약제 등), 소방수리학 및 화재역학,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소방설비의 구조원리(소방시설 전반), 건축방재(피난계획, 연기제어, 방화․내화설계 및 건축재료 등), 화재, 폭발위험성 평가 및 안전성 평가(건축물 등 소방대상물), 소방관계 법령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연소 및 소화이론 1. 연소이론 - 가연물별 연소 특성, 연소한계 및 연소범위 - 연소생성물, 연기의 생성 및 특성, 연기농도, 감광계수 등 2. 화재 및 ..

용접기술사 출제기준 자료로 예상문제 확인까지한다. [내부링크]

용접기술사 1. 직무내용 용접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부품의 설계 및 제조과정에서 용접공정에 대한 신기술을 계획, 연구, 설계, 분석하고, 금속 및 비금속의 특성에 따른 접합기술을 개발, 시험, 운영, 평가하며,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용접법, 용접야금, 용접재료, 용접구조설계, 용접시공관리, 용접 관련 장치, 안전위생, 용접부 검사, 용접에 관한 법규 및 규격, 기계공작법 및 생산관리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용접법 1. 피복아크용접, CO2용접, 가스텅스텐아크용접, 가스메탈아크용접, 서브머지드아크용접, 레이저용접, 플라즈마 용접 등 2. 압접 및 고상용접 3. 고에너지 용접 4. 솔더링/브레이징 5. 용사 6. 열절단 7. 플라스틱 접..

무진동 발파공법 비교표 [내부링크]

무진동 발파공법 비교표 1. H.R.S공법(무진동파쇄, 현장에서많이사용) ① 파쇄원리 천공hole에 원형 할암봉를 삽입 한후 내부의 고무튜브에 유압을 발생시켜 할암봉의 팽창으로 암반에균열주는공법 ② 필요장비 : 천공기, B/K 발전기 ③ 적용 : 건물터파기, 터널, 석재절취, 수중, 특수조건에도 시공이가능 ④ 표준시공법 천공경 : 76mm-105mm 천공깊이 : 1-2m, 공간격 : 70cm-100cm ⑤ 특징 및 주의사항 절개면과 절단면 자유로이조직 연속작업가능 ⑥ 단가 (m3당) 일일량:70-100, 단가:18,000원-20,000원, 할암기장비사용 2. P.R.S공법(무진동파쇄, 현장에서많이사용) ① 파쇄원리 원형으로 만든 할암봉을 천공구멍에 넣고 피스톤의 유압에 의한 작동하여 파쇄 ② 필요장비 ..

양압력 처리방법 대안별 비교 [내부링크]

양압력 처리방법 대안별 비교 1. 개요 양압력 처리방법 검토를 위한 기초바닥 및 외벽에 작용하는 수압은 계측(Piezometer, 간극수압계)을 통한 장기적인 관측이 되지 않는 한 실제 작용하는 설계수압의 명확한 정량화는 어려우며, 대심도의 굴착일수록 기초바닥에 작용하는 과대한 수압처리 문제는 기초단면 증대, 부력 앙카수의 증가로 시공성, 경제성 및 안정성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깊은 굴착에 따른 지하구조물의 시공은 필연적으로 지하수압에 의한 문제가 야기된다. 그러므로 시공 및 영구조건하에서 지하수 흐름에 따른 양압력(Uplift Pressure)에 대한 모델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시공 중의 지하수압은 가설(또는 본체벽) 흙막이 벽에 외력으로 작용하게 되고, 기초지반의 지..

흙막이 어스앵커 공법 (EARTH ANCHOR) [내부링크]

흙막이 어스앵커 공법 (EARTH ANCHOR) 1. 개요 굴착하고자 하는 부지 주변에 흙막이 토류벽을 설치한 후 띠장과 굴착 배면 지반중에 EARTH ANCHOR 를 시공하면서 굴착하는 공법 2. 장점 버팀보와 버팀지주가 필요하지 않아 넓은 작업 장소가 확보되므로 굴착능률이 향상된다. 흙막이 벽체의 측압을 배면측의 앵커로 지탱하므로 사면이나 모양이 일정치 않은 굴착 평면이라도 쉽게 적용 할 수 있다. PRESTRESS를 가하기 때문에 주변 지반의 침하를 최소화한다. 3. 단점 대지 밖으로 시공되는 E/A의 경우 사전에 소유자의 동의를 구해야 하며, 그에 따른 민원발생의 여지가 있다. 굴착의 순수 공사비가 다소 비싸다. E/A 를 설치할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4. E/A 구성 앵커두부 : 앵커에 발휘되는..

탑다운공법 (TOP – DOWN) 장점 및 단점과 시공순서 [내부링크]

탑다운공법 (TOP – DOWN) 1. 개요 도심지의 공사에 적합한 공법으로써 깊은 지하구조물 시공시에 주변지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안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공법 본 구조체를 시공하여 지보공으로 이용하면서 굴착하는 역타공법 2. 공법의 장점 본 구조믈을 지보공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지보공의 변형이 적어서 안전하다. 가설물이 불필요하여 공기가 짧다. 상부슬래브를 작업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어 부지 내 여유가 없는 경우에 유리하다. 연약지반에서 깊은 굴착일 경우에도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다. 우기중에도 내부작업이 가능하다. 3. 공법의 단점 지하 및 기타공사가 상판하의 공사가 되기 때문에 작업을 하기가 곤란하다. 주재의 파괴나 가설시 진료압 등의 문제가 있다. 기둥과 벽의 연결부 처리가 문제된다. 자중을 지탱..

지반조사 항목별 활용 방 [내부링크]

지반조사 항목별 활용 방안 1. 시추조사 표준관입시험 조사결과 - SPT에 의한 N치, 지층구성 성분, 상대밀도 파악 활용 ① 지층상태 확인, 지지층 확인에 필요한 기초 자료획득 ② 공내 원위치 시험 및 시료를 채취하여 실내 시험 등에 이용 2. 하향식탄성파탐사 조사결과 - 지층별 탄성파(P파, S파) 속도를 파악 활용 ① 동역학적 특성파악 및 동적지반 정보제공 3. 현장투수시험 조사결과 - 토층 지반의 투수성 확인 활용 ① 토사지반의 투수계수 산정 ② 구조물구간 가시설 설계시 차수공법 검토 ③ 침투류해석시 입력 자료로 활용 4. 암반수압시험 조사결과 - 기반암의 수직적인 투수특성 파악 - 지층별, 등급별 투수계수와 Lugeon값 산출 활용 ① 과업구간 기반암의 투수계수와 주..

흙막이공법선정 고려사항 세부적 검토사례 [내부링크]

흙막이공법선정 1. 선정기준 굴착공사로 인하여 발생되는 주변지반의 침하와 그 밖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소음, 진동 등의 공해 문제를 계획, 설계단계에서 충분히 고려하여 현장의 모든 여건에 부합될 수 있는 최적의 공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흙막이 공사의 설계 및 시공시 공법선정을 위한 기본원칙은 다음의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2. 공법선정 기본 3원칙 (1) 안전성 : 붕괴, 파손, 과대한 변형 등의 방지(현장장해의 방지) (2) 경제성 : 공사비의 저렴화, 공기의 단축 (3) 환경보호 : 무소음, 무진동, 주변의 침하 및 지하수위저하 등의 방지(공사공해의 방지) 3. 흙막이공법 선정시 고려사항 굴착심도 및 형상 지층상태와 지하수위의 상황 주변 구조물 및 매설물 상태 인근 주민과 소음, 진동 등 공해 평가..

토공사 STRUT공법 해체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토공사 STRUT공법 해체시 주의사항 1. 개요 굴착하고자 하는 부지의 외관에 흙막이 벽을 설치하고 이를 버팀대 및 띠장 등의 지보공으로 지지하여 굴착하는 공법 2. 장점 버팀대의 압축강도 그 자체를 이용하므로 응력상태 확인이 가능 글착면적이 좁고 깊을 경우 유리하며 연약한 지반도 시공이 가능하다. 3. 단점 굴착면이 크게 되면 버팀대 자체의 비틀림, 이음부분의 좌굴이 우려된다. 주변지반의 침하발생이 우려된다. 일반적으로 1변의 길이가 50M 한도로 굴착평면의 크기에 제한을 받는다. 버팀보가 내부에 굴착 및 구조믈 공사에 지장을 준다. 4. 시공순서 5. 시공계획 평면계획상 STURT와 본체 기둥과의 간섭에 의한 작업 장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검토 서로 직교하는 STRUT는 교차 부분을 보강철물로 긴결시켜..

Soil Nailing 공법과 어스앵커와의 비교 [내부링크]

Soil Nailing 공법과 어스앵커와의 비교 1. 개요 철근을 이용한 보강토공법의 일종으로 절토 사면에서 인장력과 전단력에 견디도록 보강재(nail)을 이용하여 현지의 흙을 보강하는 공법이다. Nail로 보강된 토괴는 일체화된 블록을 형성하여 중력식 옹벽과 같은 기능으로 사면을 안정되게 유지한다. 2. 장점 시공비가 저렴하고 시공장비가 간단하다. 가시설 설치 및 해체가 없다 현장지반에 적응성이 우수하다. 지진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3. 단점 적용지반에 한계성이 있다. 최대 굴착깊이보다 깊게 굴착하면 붕괴가 발생한다. 사질지반에서 다공천공시 지표면의 침하가 크다. 4. 적용조건 지반의 자립 높이가 1m 이상 지하수위의 영향이 적은곳 각단 시공시 숏크리트 실시전가지 일시적으로 지반이 자립하여야 하므로 ..

Slurry wall (슬러리월) 공법 설계 및 시공시 유의사항 [내부링크]

Slurry wall (슬러리월) 공법 설계 및 시공시 유의사항 1. 개요 기초 흙막이 공사의 단점인 공사시 소음 및 진동에 의한 공사 공해의 문제점을 보완한 공법으로 지중에 일정 폭의 도랑을 굴착하고 현장 철근벽체를 연속 성형하여 굴착공사의 토류벽 및 영구벽으로 사용한다. 2. 장점 주변피해 최소화 지하벽체로 사용가능 벽의 접합부가 구조적 연속성이 있으며로 차수효과가 뛰어나다 강성이 커서 주변침하가 적다. 소음 진동이 적다. 어떠한 종류의 지질의 지반에도 적용가능 역타공법 적용시나 인접건물에 피해가 예상될 때 적용 3. 단점 매우 고가이고 고도의 시공기술이 필요하다. 암반천공이 난이하고 철저한 품질관리 필요 오염된 안정액의 뒷처리 곤란 굴착기가 대형으로 이동성이 용이하지 못함 설계상 계산방법도 규준화 ..

C.I.P (Cast In Place Pile) [내부링크]

C.I.P (Cast In Place Pile) 1. 개요 ROTARY BORING기로 천공하여 안정액으로써 공벽을 보호하고 하단부터 시멘트 몰탈을 상승 주입후 철근망 근입 및 자갈을 충진하여 주열식 지중연속벽체를 형성하는 공법 2. 장점 진동 및 소음이 적고 주변지반 침하가 적으므로 인접건물에 영향이 적음 지반이 붕괴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게이싱을 사용하여 천공 말뚝과 주변지반간의 마찰력이 크게 되어 지지력이 증가한다. 시공 심도가 40M 이내로 깊어 히빙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말뚝의 수직도가 높고 강성이 커서 수밀성이 좋으므로 안전성이 높다. 연속벽체는 기초말뚝 및 내진벽 등 본체구조물의 일부로서 이용도 가능하다. 3. 단점 공사기간이 길고 공사비용도 증가된다. 공과 공 사이의 이음부 취약 → 별..

S.C.W (Soil Cement Wall) [내부링크]

S.C.W (Soil Cement Wall) 1. 개요 주열식 지중벽으로 계획심도까지 천공후 주입제를 주입, 벽체를 형성하고 H-Pile을 응력재로 삽입하여 토류벽을 형성시키는 공법 2. 장점 작업이 빠르다 공사비 비교적 저렴 차수 효과가 우수 (토류판이 필요없고 별도의 차수가 필요없다.) 연약지반이나 물이 많은 지역이나 인접건물이 밀집한 지역에 유리 SLIME 최소화 (현장토사를 골재로 이용) 응력에 따른 부재의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 (각종강재 임의 사용가능) 3. 단점 좁은 장소 제약 실트,점토 등 불량 지반인 경우 품질저하 토질에 따라 적용의 어려움이 있음 암반 천공 난이 4. 시공방법 4.1. 시공순서 4.2. 굴착방법 AUGER는 단축~6축까지의 것이 있으며, 연약지반일수록 여러 개의 축을 가진..

강널말뚝 흙막이 (SHEET WALL) [내부링크]

강널말뚝 흙막이 (SHEET WALL) 1. 개요 접속성이 있는 강널말뚝을 맞물리게 하여 연속 타입하거나 매립하여 흙막이 벽으로 하는 방법으로, 차수성이 좋아 하천, 항만, 지하수위가 높은 지반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장점 차수성이 좋고 (강널말뚝 자체가 수밀성 재료) 근입부분의 연속성이 유지 단면형성이 다양하고 재질이 균등하여 사용용도가 다양함 근입 심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 비교적 연약한 지반에 대규모 시공이 가능 3. 단점 설치시 진동, 소음문제로 도심지 굴착에는 사용하지 않음 (무진동 유압장비에 의한 시공 가능) 단단한 지반이나 자갈, 전석이 섞인 지반은 시공불가 인발시 배면지반의 이동으로 주변침하 우려 (인발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이음능률과 정밀도 문제로 깊은 굴착은 곤란 4. 시공순서 5..

엄지말뚝 가로널 공법 [내부링크]

엄지말뚝 가로널 공법 1. 개요 수직으로 설치한 엄지말뚝 (H-PILE)에 굴착의 진행에 따라 가로널말뚝을 흙막이 벽으로 하여 굴착을 진행하는 방법 2. 장점 공사비가 가정저렴함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음 굴토 중 취약부는 토류판 두께로 보강가능 개수성 공법으로 수압이 작용하지 않음 비교적 단단한 지반과 호박돌층에도 시공이 가능 3. 단점 배면부 토사의 이완으로 인접구조물의 피해우려 (뒷채움시 각별히 유의) 차수능력이 없음 지하수위가 높은 지반에서는 별도의 차수 공법 보강이 필요함 4. 시공순서 5. 시공시 유의사항 배수 공법 고려 엄지 말뚝의 수직성 확인 (TRANSIT) 가로널 미시공 부위의 터파기 높이를 1M 이하 유지 뒷채움시 주의 (틈새확인, 배면토사 및 지하수 유출 & 지반 침하 방지) 토류판 반..

토공사 흙막이 공법 [내부링크]

흙막이 공법 개요 1. 흙막이 공법의 필요성 지하공간의 대형화, 도심지의 근접시공 ⇒ 점점 복잡화 되는 추세 지하공간의 활용을 위한 지반 굴착 → 안전성 확보 2. 지반 굴착시 문제점 토사의 붕괴 지하수의 누수나 용출 3. 흙막이 설계 시공 4. 흙막이 공법 선정 PROCESS 5. 흙막이 공법의 분류 1. 토류판 공법 : 토사의 자립을 유지하기 위해 2. 버팀 공법 : 토사의 자립을 구조적으로 보강하는 공법 3. 굴착방법에 따른 분류 함께 추천하는 내용

토목시공기술사 출제기준으로 예상문제 파악 [내부링크]

토목시공기술사 출제기준 적용기간 : 2019.1.1.~2022.12.31 1. 직무내용 토목시공분야의 토목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건설사업관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시공계획, 시공관리, 시공설비 및 시공기계 기타 시공에 관한 사항 1. 토목건설사업관리 1. 건설사업관리 계획수립 2. 공정관리, 건설품질관리, 건설안전관리 및 건설환경관리 3. 건설정보화기술 4. 시설물 유지관리 2. 토공사 1. 토공시공계획 2. 사면공, 흙막이공, 옹벽공, 석축공 3. 준설 및 매립공 4. 암 굴착 및 발파 3. 기초공사 1. 지반조사 및 분석 2. 기초의 시공(지반안전, 계측관리) 3. 지반개량공 4. 수중..

화공기술사 2022년까지 출제 [내부링크]

화공기술사 2019.1.1.~2022.12.31 1. 직무내용 화공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유기․무기화합물, 고분자제품, 정밀화학제품 등을 생산하는 각종 화학설비 및 화학공장 설립에 따른 사업계획, 사업성검토, 설계, 구매, 조달, 검사, 건설, 공정묘사(Process Simulation), 공장설립에 관한 인허가업무, 관련 법률, 엔지니어링 문서 해석 및 안전관련 사항 3. 출제기준 1. 화학공장 설립에 따른 사업계획, 사업성 검토 1.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2. 사업일정(Project Schedule) 3. 화학공장 설립을 위한 사업 검..

화공안전기술사 2022년까지 출제기준 확인! [내부링크]

화공안전기술사 1. 직무내용 산업현장의 화학물질 취급, 제조에 따른 사고 위험성을 사전 예측하고, 화재폭발 및 독성물질 누출 방지를 위한 화학물질의 성상, 특징을 이해하여 화학물질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화공안전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 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산업안전관리론(사고원인분석 및 대책, 방호장치 및 보호구, 안전점검요령),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산업안전 관계법규, 화학공업의 안전운영에 관한 계획, 관리, 조사, 그 밖의 화공안전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산업안전관리론 1. 사고조사. 분석 및 대책 수립 2. 산업심리, 안전교육 3. 방호장치 및 보호구..

화약류관리기술사 2022년까지 출제기문 및 예상문제 [내부링크]

화약류관리기술사 1. 직무내용 화약발파기술에 관한 전문적 응용능력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하여 계획·연구·설계·분석·조사·시험·시공·감리·평가·안전진단·시험운전·사업관리·기술판단(기술 감정을 포함)·기술중재 또는 이에 관한 기술자문과 기술지도 및 교육을 그 직무로 함. 2. 시험과목 화약학, 발파학, 암석역학, 굴착공학 및 지반공학, 암석학, 화약류취급 및 발파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화약학 1. 화약류의 분류 및 조성 2. 화약류(용어정리)의 특성 및 안정성 3. 화약류 취급 및 안전관리 4. 폭굉이론 2. 발파공학 1. 발파이론 2. 발파 설계 및 시공(노천, 지하, 특수, 기타) 3. 발파응용 3. 암반공학 1. 암석/암반의 역학적 특성과 암반분류 2. 암석/암반의 변형 파괴와 손상 3. ..

건축기계설비기술사 2022년까지 출제기준으로 예상문제 파악하기! [내부링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Professional Engineer Building Mechanical Facilities 적용기간 : 2019.1.1.~2022.12.31 1. 직무내용 건축설비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진단, 감리(사업관리) 또는 이에 관한 지도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건축기계설비의 계획과 설계, 감리 및 유지관리 등 기타 건축기계설비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건축기계설비관련 공학기본사항 1. 열역학 2. 유체역학 3. 열전달 4. 건축환경 5. 습증기 및 유체의 물리적 성질 2. 공기조화 설비 1. 부하계산 2. 냉·난방설비 3. 공기조화용 기기 4. 열원 및 공조장비 5. 수·빙축열 설비 6. 지..

건축구조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내부링크]

건축구조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1. 직무내용 건축구조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건축에 관한 구조의 계획, 계산 및 감리, 그 밖에 건축물의 구조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정역학 및 동역학 1. 단면의 성질과 응력 - 단면의 주축, 보의 응력 및 변형률 등 2. 구조물 처짐-탄성곡선법, 모멘트 면적법, 공액보법, 가상일법 등 3. 정정 및 부정정구조해법-처짐각법, 모멘트 분배법 등 4. 구조역학 기본이론 - 보의 미분방정식, 하중-전단력-모멘트 관계, 처짐각법 기본식, 강성도법, 매트릭스법 등 5. 동역학 기본이론 - 단자유도 자유진동, Rayleigh M..

건설안전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내부링크]

건설안전기술사 출제기문 및 예상문제 1. 직무내용 건설안전 분야에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산업안전관리론 (사고원인분석 및 대책, 방호장치 및 보호구, 안전점검요령),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산업안전 관계법규, 건설산업의 안전운영에 관한 계획, 관리, 조사, 그 밖의 건설안전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산업안전관리론 (사고원인분석 및 대책, 방호장치 및 보호구, 안전 점검요령) 1. 산업재해 및 안전에 관한 이론 - 원인분석 및 방법 2. 산업재해와 기업경영 3. 안전성 평가 기법 4. 건설재해관리 - 건설안전보건에 관한 사항 등 5. 건설업 위험성평가 - 건설업..

건설기계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내부링크]

건설기계기술사 출제기문 및 예상문제 1. 직무내용 건설기계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직무 수행. 2. 시험과목 토목기계, 포장기계, 준설선, 건설플랜트기계설비, 그 밖에 건설기계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건설기계와 시공법 1. 건설기계 일반 - 건설기계의 발전 및 개발 과제, 적용되는 첨단기술 - 건설기계의 분류 및 구비조건 - 동력 전달기구, 마력의 종류, 견인력과 견인계수, 주행저항 등 - 건설기계의 안전장치 및 안전기준 2. 작업종류별 분류, 구조 및 기능, 특성, 작업능력 - 토공 및 적재 기계, 운반 기계, 기중기, 기초공사용/터널 공사용 기계 - 골재생산 기계, 포장 기계, ..

가스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내부링크]

가스기술사 출제기준 및 예상문제 1. 직무내용 가스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 업무 수행 2. 시험과목 안전관리일반(사고원인 분석, 대책, 점검 및 조사방법), 산업안전공학, 가스 관계 및 산업안전 관계 법규, 고압가스설계와 시공 및 가스공업의 안전운영에 관한 계획 및 관리와 조사, 그 밖의 안전에 관한 사항 3. 출제기준 1. 가스 법령 및 KGS 코드 1. 고압가스안전관리법 - 법ㆍ시행령ㆍ시행규칙ㆍ고시 및 코드기준 2.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 법ㆍ시행령ㆍ시행규칙ㆍ고시 및 코드기준 3. 도시가스사업법 - 법ㆍ시행령ㆍ시행규칙ㆍ고시 및 코드기준 2. 가스 관련 법령 1. 산업안전..

매스틱방수 공법 현장 시방서 공개 [내부링크]

도입부 건설현장에서 시공 중인 매스틱 방수에 대해 레포트를 작성해 봤습니다. 주로 건축물 옥상이나 주차장 상부에 적용되며, E/J처리에 관한 사항과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건축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요약 1.1.2 주요내용 아스팔트 콤파운드를 주원료로 하여 합성고분자 수지 접착제, 합성고무 및 내구성이 뛰어난 무기질 필러류 등을 첨가 혼합한 역청질계 고무 아스팔트 도막방수재 ASPHALT MASTIC과 폴리에스터 부직포가 부착된 아스팔트 방수 시트를 조합 사용하는 도막 및 시트 이중 방수공법으로서 각종개수 및 신설 구조물(건물옥상, 지하외벽, 지하기초바닥, 지하주차장 상부슬라브, 지하철, 지하차도, 공동구등) 외부 방수공사에 적용한다...

근린상가 [근생] 공사 실행내역서 첨부 [내부링크]

1. 도입부 실행예산은 시공계획의 내용, 공사관리의 방침을 비용면에서 뒷받침 한 것이며 시공 담당자가 집행하는 기준이 되고 공사진도의 판단척도 현장관리의 평가기준, 투자대비, 손익판단, 원인 분석의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다. 직접 알바로 근생 (단층) 철골+외부적별돌 건축물을 견적 및 시공(완공한) 노하우를 제공해드립니다. 실제 경기도 주변에 공장이나 창고 용도로 근생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2. 공사개요 근린생활시설 2개동을 대지면적 307평에 단층으로 180평 신축한 실행내역입니다. 3. 실행예산 공종별 집계표 (건축) 상세 자료. [건축시공]근린상가 근생 실행내역서 레포트 근린생활시설 신축공사 (2개동) 대지면적 : 307평 건축면적 : 180평 연면적..

구조설계 Final Project 초고층 빌딩 구조설계 [내부링크]

소개글 발표자료입니다. 발표하고나서 교수님께서 잘했다 박수친 자료 입니다. 1. 일반사항 1) Final Project 개요 2. 구조개요 1) 건물개요 2) 구조설계규준 3) 구조재료 강도 4) 주요 설계하중 5) 구조평면도 6) 주요부재 단면 검토 3. 구조시스템 개요 및 분석방향 1) 구조 시스템 개요 2) 특 징 3) 주요 검토 사항 4) 세부 검토 항목 4. 구조모델링 5. 구조해석 및 분석 1) 단순골조 vs 이중골조 2) 전체 구간에서의 강성 기여도 3) 저층부에서의 강성 기여도 4) 고층부에서의 강성 기여도 6. 결론 1) 기여도 분석결과 2) 종 합 결 론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건축][구조설계] 초고층 빌딩 구조설계 레포트 우수한 수평저항 시스템 전단벽에 의한 수평저항 능력의 증대..

건축물의 Life Cycle Cost [LCC] [내부링크]

1. Life Cycle Cost의 개념 ① 건축물의 전 생애기간에 걸쳐서 발생하는 비용의 합 ② 기획설계비 + 건설비용 + 유지관리비용 + 폐기처분비 2. LCC 비용항목 비용항목의 선정 : 대안과의 관련성(Relevancy), 규모(Significance) 3. 용어의 정의 Logistic Engineering Terotechnology Life Cycle Cost(LCC) = 생애비용(일본) Life Cycle Costing(LCCing) Total Cost = 총비용 4. LCC 사고 방식 5. 건축계에서 기대되는 활용 방안 기대되는 활용 방법으로서는 다음의 3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설계된 시설 각부의 신뢰성, 보전성, 경제성 등을 확인하는 것 2) VE(가치공학)에 의한 대체안의 비교ㆍ검..

노출 콘크리트의 표면마감 및 보수 공법 [내부링크]

노출 콘크리트의 표면마감 및 보수 공법 1. 들어가며... 노출 콘크리트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외관과 내구성이라 할 것이다. 중후하면서도 소박함, 자연미 - 이것은 노출 콘크리트라고 하는 마감, 그것만이 갖고 있는 맛과 독특함에서 비롯된다. 더불어 마감이 없는 마감재라 할 수 있기에 외관 및 내구성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노출 콘크리트 자체는 물론이고 발수제라고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며, 설사 노출 콘크리트를 접해본 이들조차 노출 콘크리트라고 하는 것은 거푸집을 탈영하면 그것으로 모든 것이 끝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시공된 노출콘크리트의 면상태는 천차만별로, 주의깊게 시공을 하더라도 골재분리, 모서리각의 탈락 등 많고 ..

초고층 건축공사의 시공계획 [내부링크]

1. 개요 1) 최근 초고층 건축공사는 한정된 공간에서 기계장비를 이용한 수많은 공종이 복합적으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사전 시공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또한 초고층건축공사는 규모가 대형이고 작업내용이 복잡하므로 시공계획 수립 시 적정공기산정 및 양중계획, 작업능률성, 경제성, 안전성 품질, 환경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2. 초고층 건축공사의 시공계획 수립의 목적 1) 건축생산성 향상 2) 안전, 품질, 환경 등 확보 3)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을 통한 경제성 확보 3. 초고층 건축공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도심지 근접시공에 따른 교통영향 2) 공사기간 및 옥외작업에 따른 기후환경 3) 고소작업에 따른 안전성 4) 지하굴착작업에 따른 지하매설물 4. 시공계획 수립 시 사전조사사..

건설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건설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 [내부링크]

1. 서론 1)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국내에서도 건설업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으며 특히 지방중소업체를 중심으로 건설수요가 급감하여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2) 하지만 고유가로 인한 해외건설은 활황을 맞이하면서 플랜트를 중심으로 사상 처음으로 500억 달러 이상의 해외수주가 전망 되므로 대기업과 전문건설업이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여 해외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2. 최근 건설업 환경의 특성 1)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국내건설경기의 위축 2) 4대강 정비 등 10대 프로젝트에 대한 건설업의 기대심리 상승 3) 주택경기 침체에 따른 미분양 사태로 인한 건설업체의 심각한 자금난 4) 대기업 중심의 해외건설수주 호황 5)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조기집행에 따른 건설경기 활성화 기대 3. 건..

지열공사 시공계획서 제출 승인 PPT [내부링크]

1. 시공계획서 작성 목적 : 본 시공계획서는 [0000000 신축공사 ] 현장의 [지열 공사 ]의 요구 조건, 계약조건 및 관련법규 및 품질수준을 확보하여 고객 및 사용자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당 현장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장소장은 당초 시공계획서의 내용과 상이하거나 설계변경 또는 추가공사 등이 발생한 경우 시공계획서 작성지침에 따라 개정한다. 2. 목차 1. 일반사항 2. 공사개요 3. 현장운영방침 01. 현장조직표 02. 공사세부공정표 03. 주요공정의 시공절차 및 방법 04. 품질관리대책 05. 안전대책 및 환경대책 06. 지장물 처리계획과 교통처리 대책 3. 현장운영 목표 4. 공사진행 흐름도 5. 공사관리계획 1) 공사 착수 전 도면, 시방서, 계약내역서 등 사전 파악이 가능한..

지하매설물 안전대책 [내부링크]

지하매설물 안전대책 1. 사전조사 ① 관련자료조사 - 지하매설물 관련도면 및 지장물대장 조사 - 주변지역 주민들의 정보 제공 유도 - 유관지관에 문의 및 협조요청 ② 현장조사 - G.P.R , 등 지하탐색 기기를 이용하여 지중 매설물 위치 깊이 등의 정보 획듣 - 도면 위치와 실제위치 파악 - 인근 맨홀 또는 공동구에서 지중 매설물 분기점 확인 2. 굴착시 유의사항 - 매설물의 위치 파악후 작업 시작 - 매설물의 이설 및 위치 변경, 교체 등은 관계기관과 협의후 실시 - 순회점검 ⋅최소 1일 1회 이상, 매설물의 안전상태, 접합부분등 - 매설물과 인접하여 작업시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방지 대책 촉구 - 화기사용 엄금 ⋅가스관 송유관 , 등 매설시 화기사용 엄금 ⋅용접기 사용기 폭발방지 조치후 작업 - 1...

유리공사 SSG공법과 DPG공법 [내부링크]

1. 개요 SSG 공법은 실리콘 실링재를 사용하여 외벽을 반사유리 등으로 마무리하여 금속 프레임을 외부로 노출시키지 않는 판유리 커튼월 공법을 말한다. DPG 공법은 유리 커튼월 시공시 유리설치를 위한 프레임 없이 강화 유리판에 구멍을 뚫어 특수 시스템 볼트를 사용하여 유리를 점 지지형태로 고정하는 공법이다. 2. 시공도 1. SSG 공법 시공도 Structural 실리콘 실란 Weather Seal 실리콘 실란트 접착층 두께 구조용 바이트 Transon Fin 백업재 Glass 복층유리 2차 실링재 2. DPG 공법 시공도 3. SSG와 DPG 공법의 비교 구분 SSG 공법 DPG 공법 지지형태 구조용 Sealant에 의해 지지 유리에 구멍을 뚫어 점지지형태 구조성능 보통 우수 Design 효과 보통 ..

RCD(Reverse Circulation Drill)공법 [내부링크]

RCD(Reverse Circulation Drill)공법 1. 개요 역순환 굴착공법(Reverse Circulation Drill 공법 이하 RCD공법)은 1954년 독일의 SALZ GITTER사에서 개발한 공법으로 현장타설말뚝 공법 중 가장 대구경이며 깊은 심도까지 시공할 수 있다. 본 공법은 상부 8~10m 정도의 Stand Pipe(Casing) 설치하고 그 이하는 2m 이상의 정수압과 굴착중에 발생되는 자연 이수에 의해 공벽을 유지하면서 굴착한다. 굴착은 특수한 빗트를 회전시켜 지반을 굴착하고 일반적인 Rotary Boring방법에서 물의 흐름과 반대로 Drill ROD Pipe로 순환수와 함께 굴착토를 흡상하여 지상으로 배출하며 배출된 순환수는 침전지에서 토사를 침전시킨후 다시 굴착공으로 Ci..

PRD PILE(Perocussion Rotary Method) 공법 [내부링크]

P.R.D PILE(Perocussion Rotary Method) 공법 1. 개요 P.R.D Pile은 지상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의 일종으로 R.C.D Pile에 비하여 소구경인 직경 600mm~1000mm까지에 해당하는 단면으로 지내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 시공되는 Pile이다. 여러 종류의 퇴적층 및 암반기초는 물론 사면의 대활동에 대한 방지 및 TOP DOWN 공법 등에 다양하게 적용 시킬 수 있으며 저압의 AIR를 사용하므로 주위의 구조물에 피해를 없애고, Pile Driver에 장착된 Hammer Bit를 압축공기에 의하여 타격(Percussion) 하면서 회전(Rotary)시키는 방식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압축공기로 굴착토를 배출하는 공법이다 (1) CASING 압입 및 천공 (2) COL..

현장타설말뚝 공법비교 (PRD vs RCD) [내부링크]

P.R.D공법 1. 공법 특성 ALL CASING공법이므로 CASING 하단부에 CASING SHOE를 부착시켜 불규칙한 지층을 CASING SHOE가 좌회전하면서 관입되고 ROD AIR HAMMER를 이용한 HAMMER BIT는 우회전하면서 혼전석층 및 연경암을 상-하 PERCUSSION으로 작동하여 어떠한 지층이라도 한번에 설치가능하며 암반 SLIME 자체는 ROD, HAMMER, BIT로서 AIR SURGING하는 특징이 있고 HOLE 청소 또한 깨끗하게 처리 할 수 있다. 2. 장비구성 1) MAIN BODY(DH558,608,658) 2) P.R.D MOTOR(150HP-240HP) 3) SERVICE CRANE(50T-100T) 4) COMPRESSOR(150PSI,1070CFM) 5) GEN..

추락사고 예방 [내부링크]

추락사고 예방 1. 개요 공장 슬레이트 지붕에 누수가 발생하자 실리콘으로 보수하기 위해 비에 젖은 슬레이트 지붕에 올라가 작업하던 중 슬레이트가 파손되면서 작업자가 추락하여 사망한 재해임 2. 원인 작업발판 미사용 추락방지망 등 추락방지조치 미 설치 보호구(안전모, 안전대 등) 미 착용 3. 대책 지붕 위 작업 시 폭 30cm이상의 경량식 작업발판 사용 작업구간 하부에 추락방지망 등 추락경감장치 설치 안전모, 안전대 등 보호구 착용 1. 개요 철거공사 현장에서 공장건물(2층) 옥상에 설치된 가건물의 지붕판넬을 철거하던 중 작업자가 지붕판넬 위에서 미끄러져 약 8m 아래 콘크리트 바닥으로 추락하여 사망한 재해임 2.원인 작업발판 미사용 추락방지망 등 추락방지조치 미 설치 보호구(안전모, 안전대 등) 미 착..

안전ㆍ보건표지 (10) [내부링크]

1. 개요 1) 안전ㆍ보건표지란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정장소 및 시설ㆍ물체에 부착하는 표지를 말한다. 2) 사업주는 사업장의 유해위험시설 or 장소에 설치, 부착하여야 한다. 2. 안전ㆍ보건표지의 구분 1) 금지표지 : 위험한 행동을 금지하는 표지 (8개 종류) 2) 경고표지 : 위해 또는 위험물에 대해 경고하는 표지 (15개 종류) 3) 지시표지 : 보호구착용 등을 지시하는 표지 (9개 종류) 4) 안내표지 : 구명, 구호, 피난의 방향 등을 알리는 표지 (7개) 3.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 색채, 형태 및 사용례 4. 안전보건표지의 제작 및 설치 1) 제작 : 기본모형에 의해 제작, 그림ㆍ부호의 크기는 전체 규격의 30% 이상 2) 설치 : 근로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장소, ..

사망사고 시 가중치 제외 경우 [내부링크]

사망사고 시 가중치 제외 경우 1. 서론 1) 건설업체의 산업재해발생 율은 노동부 장관이 매년 도급 한도액을 감안하여 환산재해율이나 사망 율로 산정한다. 2) 사망사고 시 발생원인이 사업주의 법 위반에 기인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가중치 부여를 하지 않는다. 2. 산업재해 발생율 산식 1) 환산재해율 환산재해율 = 환산재해자수/상시근로자수 X 100 2) 사망율(사망재해만인율) 사망 율 = 사망재해자수/상시근로자수 X 10,000 3. 사망자에 대한 가중치 부여기준 및 방법 1) 가중치 - 최근 3년간 사망 및 부상 재해자1인당 산재보험금 지급액의 평균비율 고려, 매년, 노동부 장관이 정함 2) 재해발생 시기와 사망 시기가 년을 달리하는 경우 - 재해발생 연도의 재해자수로 계산(단 3개월 이후 사망 시) 3..

산업안전보건관리를 위한 정부의 책무, 사업주 및 근로자의직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내부링크]

1. 개요 ① 산업안전보건관리를 위한 정부의 책무는 근로자의 위험과 건강장애의 예방조치 등에 있고, ② 사업주의 직무는 산재예방계획수립 등에 있으며, 근로자의 직무는 안전보건관리 규정준수 등에 있다. 2. 정부의 책무 ① 산업안전보건정책의 수립 등 : 정책 수립ㆍ집행ㆍ조정 및 통제 ② 재해예방 지원 : 재해다발사업장에 대한 재해예방 지원 및 지도 ③ 안정성 확보 및 개선 - 안전보건 기계ㆍ기구ㆍ설비 등 안정성 확보, 개선 ④ 안전보건상의 조치기준 작성 - 유해ㆍ위험 기계ㆍ기구ㆍ설비ㆍ품질 등 ⑤ 무재해 운동 추진 ⑥ 안전보건시설의 설치, 운영 ⑦ 산업재해 조사ㆍ통계 유지, 관리 ⑧ 안전보건 관련 단체 지원 3. 사업주의 직무 1) 안전표지 설치, 부착 2) 안전관리자 등 선임 3) 산재예방계획 수립 ① 산..

영구배수 시스템 배수로 공법(Drain Mat System) [내부링크]

영구배수 시스템 배수로 공법(Drain Mat System) 1. 공법개요 ∙굴착완료 후 굴착면에 시스템배수로 및 유도 배수재 설치 ∙판형 배수재에 의한 지하수유도 ∙Sump Pit에 집수된 지하수를 Pump로 강제 배수 2. 시공 개요도 3. 시공조건 ∙기초시공기준면을 굴착하지 않고 직접 시공 4. 주요 사용자재 ∙ 토목섬유 ∙ 비닐(두께 0.1m/m) 2겹 ∙ 판형배수재 (폭 300mm, 두께 10mm) ∙ 시스템배수로(3.8×9.8m) 5. 시공성 ∙트렌치 등의 터파기 공정 생략에 따른 공기 및 공사비절감 ∙공정이 복잡(기성 재품이 아닌 수작업으로 유도 배수재, 시스템 배수로재 조립) ∙통수단면적 확보를 위해 다수의 배수재 설치 ∙시공두께 : 38mm(시스템 배수로 높이) 6. 안정성 ∙시스템 배수..

영구배수 DCS공법(Dual Chamber System) [내부링크]

영구배수 DCS공법(Dual Chamber System) 1. 공법개요 ∙굴착완료 후 조절장치(Dual-Chamber) 및 주배수관설치 ∙판형 배수재 포설에 의한 지하수집수 ∙Sump Pit에 집수된 지하수를 Pump로 강제 배수 2. 시공 개요도 3. 시공조건 ∙기초시공기준면을 굴착하지 않고 직접 시공 4. 주요 사용자재 ∙ 토목섬유 ∙ 비닐 (두께 0.1m/m) 2겹 ∙ 양면판형배수재 (폭 300mm, 두께 10mm) ∙ PVC Pipe(VG1) ∙ 유도관(∲38) 5. 시공성 ∙트렌치 등의 터파기 공정 생략에 따른공기 및 공사비절감 ∙규격화된 기성제품 사용에 따른 품질관리 및 시공관리용이 ∙후속공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시공두께 : 87mm(Chamber 높이) 6. 안정성 ∙Dual Chamb..

영구배수 PDD 공법(Permanent Double Drain) [내부링크]

PDD 공법(Permanent Double Drain) 1. 공법개요 ∙굴착완료 후 굴착면에 설치한 드레인보드로 집수한 후 이중배수관인 PDD관을 통해 집수정으로 배수 ∙Sump Pit에 집수된 지하수를 Pump로 강제 배수 2. 시공 개요도 3. 시공조건 ∙기초시공기준면을 굴착하지 않고 직접 시공 4. 주요사용 자재 ∙ 토목섬유 ∙ 비닐(두께 0.1mm) 2겹 ∙ 드레인보드 (폭 300mm, 두께 12mm) ∙ PDD관 (직경 60mm) 5. 시공성 ∙트렌치를 굴착하지 않기 때문에 굴착공정 생략 ∙드레인보드와 PDD관의 표준화로 시공성 우수, 공기 단축 가능 ∙후속공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시공두께 : 60mm(PDD관 외경) 6. 안정성 ∙드레인보드를 일정 간격으로 설치하여 지하수를 유도하고, 일..

영구배수 공법 _ 트렌치 공법 [내부링크]

트렌치 공법 1. 공법개요 ∙굴착완료 후 최종굴착면에 설치한 드레인보드로 집수하고 추가 굴착 된 트렌치내에 다발관 및 자갈(쇄석)을 채워 지하수를 집수정으로 배수 ∙Sump Pit에 집수된 지하수를 Pump로 강제배수 2. 시공 개요도 3. 시공조건 ∙최종 굴착면 하부에 Trench를 추가 굴착 4. 주요사용자재 ∙ 토목섬유 ∙ 비닐(두께 0.1mm) 2겹 ∙ 드레인보드 ∙ 유공관 또는 다발관(ψ150) ∙ 쇄석 또는 자갈 5. 시공성 ∙트렌치가 기초와 간섭될 경우 기초지반의 허용지내력 저하 ∙트렌치굴착에 따른 시공성 저하 및 공기 연장 ∙시공두께 : 300mm~500mm(트렌치 두께) 6. 안정성 ∙격자형의 트렌치 형성으로 배수능력 확보 ∙트렌치와 트렌치 사이에 드레인보드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부분적인..

옹벽 형식별 비교 (PRN옹벽, 콘크리트옹벽, 성토보강토옹벽, Soil Nailing) [내부링크]

옹벽 형식별 비교 1. PRN 옹벽 공법 설명 PRN옹벽은 원지반의 절취를 최소화하고 PRN-Bolt와 Grouting으로 원지반의 전단강도 및 점착력을 증대시켜 전단파괴에 저항토록 하여 절취면을 안정시키고 PRN-Bar와 전면 블럭으로 벽체를 형성하는 공법. 1.2. 시공성 ․ 공장생산제품을 현장에서 조립하므로 시공성이 뛰어나며 동절기 공사 제약을 받지 않는다. ․ 단계별 TOP-DOWN시공으로 일반옹벽공법보다 대지경계에 대한 제한이 적으므로 절취량을 감소시킬 수 있음. 1.3. 미관성 ․ 자연석 문양의 블록사용으로 미관우수. ․ 임의의 곡선과 색상처리가 가능하고 다양한 패턴의 문양처리 가능함. 1.4. 안정성 ․ 20Cm마다 충분한 층다짐으로 장기 수평변위 없음. ․ 단계별 Top-Down 시공으로 ..

동절기공사 시공계획서 [내부링크]

동절기공사 시공계획서 아파트 현장의 동절기 시공계획서 제출 승인 서류 입니다. 1. 건설공사의 동절기공사 시행목적 동절기 콘크리트 타설에 있어 콘크리트의 초기동해 방지 및 시방규정에 의거한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초기동해 방지를 위하여 최소한의 압축강도(5 N/) 확보 시까지 동결예방 2) 소정의 재령에서 소요 강도를 얻기 위한 온도에 따른 강도보정, 보온양생 또는 양생기간 등의 연장 등의 조치 강구 3) 정상적인 콘크리트 품질확보를 위하여 과도한 온도 상승과 건조 및 급격한 온도변화 방지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목차 1. 공사개요 2. 동절기공사 시행사유 3. 동절기공사 추진범위 4. 동절기 보양계획 5. 품질관리계획 6. 인원 및 자재..

현장타설말뚝 양방향 고유압 정재하시험 [내부링크]

현장타설말뚝 양방향 고유압 정재하시험 1. 철근망 조립 2. 철근망 조립 3. 철근망 조립후 측정용 센서 설치 4. 철근망 조립후 측정용 센서 설치 5.철근망 선단에 재하 시험장치를 설치한다. 6.철근망에 재하시험장치를 설치하고 센서를 연결 한다. 7.재하시험장치가 설치된 철근망을 크레인으로 들어올린다. 8.재하시험장치가 설치된 철근망을 케이싱내에 삽입한다. 9.철근망 삽입 10.철근망 삽입 11. 28일 양생 후 주변 굴착하여 시험용 기구를 설치한다. 12. 센서를 컴퓨터에 연결 한 후 유압을 가하여 재하시험 실시. *.RCD 양방향 정재하시험 양방향 정재하시험 실시 반력 앙카를 이용한 재하시험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soil nailing공법 [내부링크]

soil nailing공법 1. 개요 다른 철근류 삽입공법과 같이 토사나 암반에 비교적 짧은(2~6m)강재나 고분자 합성섬유 등의 보강재(D22~D32)를 설치하는 지반보강과 숏크리트 등으로 굴착면을 보호하는 표면보호공을 조합하여 흙막이벽면을 안전화시키는 공법 2. 원리 사면에 네일을 설치하고 파괴면 바깥쪽에 위치한 네일의 길이에 의해 발생한 주변흙과의 마찰응력 및 부착응력 등이 네일의 인장항복강도보다 크도록 하여 사면에서 발생한 토압 및 지하수압 등을 억제하도록 한 공법 3. 공법의 적용 1) 경사지 적용 -경사가 급한 구간에서 높은 옹벽의 설치가 곤란 할 경우 (네일에 의하여 보강된 영역의 토체가 일체화된 옹벽과 같이 적용하여 사면의 안정 대책효과 기대) 2) 지하굴착면 적용 -터파기 굴착면에 설치하..

건설현장 철골 부재의 운반 [내부링크]

현장 철골 부재의 운반 1. 원자재 운반 강판 및 형강류의 원자재운반은 운반 및 상,하차 과정에서 변형 및 훼손이 없도록 고임목과 쐐기등을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운반, 취급. 2. 가공제작 부재운반 (가) 최종검사 승인을 득한 제품으로서 현장세우기 조립순서와 일치될 수 있도록 발송 및 운반 계획에 대하여 발송전에 각 부재별 No., 위치, 방위 등을 누락없이 표시하고 발송 부재에 대한 송장 첨부. (나) SPLICE PLATE 및 소형 형강부재등 운반, 상하차 도중 분실되기 쉬운 소부재는 동일부재 별로 PACKING하여 발송. (다) BRACKET이나 RIB PLATE 등이 돌출 부착된 부재는 받침목과 목재, 쐐기등을 이용하여 운반도중의 변형을 방지. (라) 트러스는 공장제작하여 승인득한 후 BAND포장하..

철골공사의 도장 기술표준 설명 [내부링크]

철골공사의 도장 1. 표면처리 (가) 표면처리는 SSPC-SP6(SA2.0 또는 SA2.5)에 준하여 표면처리. (나) 도장해야할 부분은 SHOT-BLAST 후 도장 작업 실시. 연마재:그리트(GRIT), 쇼트볼(SHOT BALL) (다) BLAST CLEANING 한 후 PRIMING 작업 직전에 압축 또는 진공청소기로 먼지 및 밀입자를 제거. (라) BLAST CLEANING된 강재는 최소한 4시간 이내에 PRIMER 작업 되어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못하여 표면이 녹슬거나,젖거나,오염이 되었을 때에는 다시 표면처리를 수행. 2. 도장 (가) 도장을 요하는 부재(앞 공정을 거쳐 검사완료된 부재)는 표면의 상태를 검사하고 충분한 청소를 하고 도장 실시 (나) 도장 순서 및 절차는 제작 요령서에 명기...

철골공사 용접 결함 종류 [내부링크]

1. 용접균열(CRACK) A. 이음매가 강성이 너무 높다. B. 황이 많은 모재를 사용 C. 이음각도가 너무 좁다. D. 용착금속의 냉각속도가 너무 나쁘다. E. 용접봉의 건조가 불충분 하거나 심선이 나쁠때. F. 아아크 분위속에 수소가 너무 많다. G. 모재의 과잉 탄소합금 원소가 부과된 때 H. 모재에 기포등의 결함이 있을때. I . 용접아래부분에 인장에 의한 각 변화가 발생할때. 결함방지 A. 용접순서를 바꾼다. B. 저수소계 용접봉을 사용한다. C. 개선홀 각도를 알맞게 한다. D. 예열, 후열 처리한다. E. 용접봉을 충분히 건조한다. F. 저수소계 용접봉을 사용하거나 예열, 후열 처리한다. G. 전류값 및 속도를 내리고 용입량을 얇게 한다. 균열을 방지할 수 없으면 저수소계 용접봉 사용 2...

철골 용접 하자 Over Lap [내부링크]

1. Over Lap 결 함 발 생 원 인 방 지 대 책 용접금속이 모재에 용착 되지 않고 겹쳐지는 것. A. 과소 또는 과대 전류 B. 모재에 CO2, 유황등이 많을 때. C. 수소용해량이 많을 때. A. 적절한 전류사용 B. 모재의 검사에 주의한다. C. Slag가 가벼운 용접봉 및 저 수소계 용접봉 사용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저속도로포장 [내부링크]

1. 보도용 블록 설치 [주] ① 본 품은 보도용 블록 포장의 모래포설 및 다짐과 블록설치에 대한 품이다. ② 잡재료는 인력품의 5%까지 계상할 수 있다. ③ 재료비(블록, 받침층 모래, 채움모래 등)를 별도 계상한다. ④ 기층에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등의 안정처리 기층을 사용할 경우 별도 계상한다. ⑤ 본 품은 준비, 모래부설 및 고르기, 기타 정리품이 포함되어 있다. ⑥ 다짐 및 지반침하방지가 필요할 경우는 현장여건에 따라 별도 계상할 수 있다. ⑦ 본 품의 규격 및 품질은 관련 K.S 규정에 따른다. ⑧ 본 품은 마무리 작업에 필요한 블록 절단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절단 시 그라인 딩장비를 사용할 경우 기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⑨ 공구손료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2. 보도용 투수콘 포설 [주] ..

포장 절단 및 줄눈 [내부링크]

1. 콘크리트 포장 절단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 표층 포장의 절단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포장절단, 절단면 물청소를 포함한다. ③ 절단 깊이는 1차 절단(50∼75)을 기준한다. ④ 100m당 블레이드 0.31개, 물 3,000ℓ를 계상한다 2. 아스콘 포장 절단 [주] ① 본 품은 아스팔트 포장의 절단을 기준한 것이다. ② 포장두께 20 이하를 기준한다. ③ 100m당 블레이드 0.27개, 물 2,000ℓ를 계상한다. 3. 줄눈설치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 표층 절단면에 줄눈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백업재 설치, 프라이머 및 줄눈재 시공을 포함한다. ③ 줄눈재, 백업재 등 부대 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콘크리트 포장 품셈 [내부링크]

1. 린 콘크리트 기층 포설 [주] ① 본 품은 린 콘크리트 기층의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포설, 다짐 및 양생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표층포설(인력)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 포장의 인력포설에 대한 품으로, 비닐깔기 및 철망깔기, 콘크리트 포설, 양생 등이 포함된 것이며, 거푸집 설치 해체 및 줄눈작업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② 양생에 필요한 재료비(비닐, 양생재 등) 및 철망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현장여건상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진입이 어려워 경운기 등 기타방법으로 콘크리트를 운반하여야 하는 경우 소운반 비용은 별도 계상한다. ④ 현장여건상 재료수급이 원할치 않아 레미콘의 지속적인 공급이 어려운 ..

품질관리/시험 계획 수립 및 이행 [내부링크]

1. 품질관리계획 / 품질시험계획 수립 대상공사의 범위 1) 품질관리계획 수립 대상공사 - 건진법 시행령 제89조 감독권한대행 등 건설사업관리 대상인 건설공사로서 총공사비 5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 다중이용 건축물의 건설공사로서 연면적이 3만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의 건설공사 당해 건설공사의 계약에 품질관리계획의 수립이 명시되어 있는 건설공사 >> 현장개설시 필히 확인 요망 [총 공사비란 ?] ∙ 발주청의 총 공사예정금액을 말함. 관급 자재비는 포함하되, 토지 등의 취득, 사용 등에 따른 보상비는 제외됨 [감독 권한대행 등 건설사업관리 대상 공사란?] (제55조제1항제1호 관련) ∙ 총공사비 200억원 이상으로서, 100미터 이상 교량공사, 공항건설, 댐축조, 고속도로, 에너지 저장시설, 간척,..

공사시기별 주요 체크포인트 [내부링크]

공사시기별 주요 체크포인트 1. 착공 전 (착공 시) ① 품질관리계획/품질시험계획 수립 - 대상공사에 따라 품질관리계획 또는 품질시험계획 수립 ② 품질관리계획서/품질시험계획서 제출 - 착공전에 발주청 또는 인허가 기관의 장에게 제출・승인 -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를 공사 감독자 또는 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검토・확인을 받아 건설공사 착공하기 전에 발주자에게 제출 승인 - 발주자 중 발주청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 건설공사의 인허가 기관의 장에게 제출 ※ 건설공사현장의 부지 정리 및 가설사무소의 설치 등의 공사준비는 착공으로 보지 않음 ③ 건설기술자 배치계획 - 품질관리계획 또는 품질수립계획 대상 공사규모에 따라 해당 품질관리자 선임 ④ 시험실 설치 - 품질관리계획 또는 품질수립계획 대상 공사규모에 따..

시공메뉴얼 PC공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부링크]

"시공메뉴얼 PC공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목차 1. 자재관리 1.1. 부재 제작 1.2. PC slab 1.2.1. 종류 1.2.2. PC slab공법 선정시 유의사항 2. 공사관리 2.1. 공사흐름도 2.2. 시공전 검토사항 2.2.1. 부재 제작/운반/야적계획 2.2.2. 조립계획 2.3. 조립순서(JRS공법 기준) 2.3.1. Column 2.3.2. Girder & Beam 2.3.3. Slab 2.4. 검사 2.4.1. 조립검사 2.4.2. 조립후 보수공사 2.5. Topping 콘크리트 타설 2.5.1. 형틀공사 2.5.2. 철근공사 2.5.3. 전기/설비 배관 2.5.4. 콘크리트 타설 [첨부 1] 체크리스트 2. 본문내용 1.2. PC slab 1.2.1. 종류 1) Half-sla..

하자보수협약서 양식 배포합니다. [내부링크]

OOOOO 신축공사 하자보수 협약서 양식 공유 제1조 [목적] 이 협약서는 OOOOOO현장 공동수급체(ABC건설산업(주), OOOO(주), OOOO(주), OOOO(주))가 공동도급으로 계약한 아래 공사의 하자보수에 대하여 공동연대하여 이행할 것을 협약함에 있으며, 본 협약서에 명시되지 않는 사항은 본공사 공동수급협정서에 따른다. 하자보수협약서 서식 하자보수협약서, "하자보수협약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www.happycampus.com 공동수급체 구성원중 폐업, 부도, 법정관리, 워크아웃 등 하자보수비지급 불가사유 발생시 지급불가능 구성원의 지분을 나머지 공동수급체 출자 비율로 배분하여, 나머지 공동수급체의 지분율을 변경하여 하자보수시행 비용을 분담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RCD (Reverse Circulation Drill)공법 [내부링크]

RCD(Reverse Circulation Drill)공법 1. 개요 역순환 굴착공법(Reverse Circulation Drill 공법 이하 RCD공법)은 1954년 독일의 SALZ GITTER사에서 개발한 공법으로 현장타설말뚝 공법 중 가장 대구경이며 깊은 심도까지 시공할 수 있다. 본 공법은 상부 8~10m 정도의 Stand Pipe(Casing) 설치하고 그 이하는 2m 이상의 정수압과 굴착중에 발생되는 자연 이수에 의해 공벽을 유지하면서 굴착한다. 굴착은 특수한 빗트를 회전시켜 지반을 굴착하고 일반적인 Rotary Boring방법에서 물의 흐름과 반대로 Drill ROD Pipe로 순환수와 함께 굴착토를 흡상하여 지상으로 배출하며 배출된 순환수는 침전지에서 토사를 침전시킨후 다시 굴착공으로 Ci..

PRD PILE(Perocussion Rotary Method) 공법 [내부링크]

1. 개요 P.R.D Pile은 지상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의 일종으로 R.C.D Pile에 비하여 소구경인 직경 600mm~1000mm까지에 해당하는 단면으로 지내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우 시공되는 Pile이다. 여러 종류의 퇴적층 및 암반기초는 물론 사면의 대활동에 대한 방지 및 TOP DOWN 공법 등에 다양하게 적용 시킬 수 있으며 저압의 AIR를 사용하므로 주위의 구조물에 피해를 없애고, Pile Driver에 장착된 Hammer Bit를 압축공기에 의하여 타격(Percussion) 하면서 회전(Rotary)시키는 방식으로 지반을 굴착하고 압축공기로 굴착토를 배출하는 공법이다 (1) CASING 압입 및 천공 (2) COLUMN 제작 및 SETTING(비파괴검사) (3) CON'C 타설 및 CA..

IPS 공법과 STRUT 공법의 비교 [내부링크]

IPS 공법과 STRUT 공법의 비교 성능구분 IPS 공법 STRUT 공법 강선 편심 배치 방식 토압에 의한 모멘트와 일치 일정한 편심 길이 띠장 길이 Max. 60m 7-12m 겹띠장 여부 띠장 길이 15m 이내 : 단일띠장 띠장 길이 15m 이상 : 겹띠장 겹띠장 시공성 띠장간의 연결이 소수의 볼트만으로 이루어져있다. 터파기 시공시 사용 강재의 양을 거의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고, 가설재 사이의 공간이 넓어져서 시공이 편리하다. 띠장간의 연결에 다수의 볼트가 필요하므로 조립, 해체시 많은 작업량이 필요하다. 경제성 강재량 감소에 의한 공사비 절감. 시공기간 단축과 본 구조물 시공의 편의성등에 의한 추가적인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가설재의 일부에만 사용이 되고 있다. 사용 강재의 절감량이 크지..

무수축 모르터 표준시방서 [내부링크]

무수축 모르타르 표준시방서 무수축 모르터 제1항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이 시방서는 무수축성, 비금속성 및 비부식성 충전 모르터의 배합 및 시공에 대한 시방을 제시한다. 1. 이 시방서는 다음의 공사에 적용된다. 가. 구조물의 기둥, 지지판 및 기기지지대 나. 충격, 진동 또는 화학적 침해를 받는 기기지지대 1.1.2 관련시방서 1. 04410 프리스트레스드 콘크리트 : 덕트 그라우트 2. 07320 콘크리트 블록 : 블록쌓기의 줄눈채움 그라우트 1.1.3 주요내용 1. 시멘트 그라우트 2. 에폭시 그라우트 3. 시공 1.2 참조규격 1.2.1 한국산업규격(KS) : KS A9001-9003 품질시스템 KS F2424 모르터 및 콘크리트의 길이변화 시험방법 KS F2426 주입모르터의 압축강..

골프연습장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내부링크]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건축물 내부로 들어가는 출입구 유리문은 안전유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출입 시 유리문에 충돌되지 않도록 육안으로 확인하기 쉽게 유리를 식별할 수 있는 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욕실에 설치하는 샤워부스의 재료가 유리인 경우에는 파손되는 경우에도 비산되지 아니하는 안전유리로 설치하여야 한다. 노유자시설, 교육연구시설의 경우 공용공간의 벽체 모서리는 부딪혔을 때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적정 두께의 완충재를 150cm이상의 높이로 설치하거나 모서리면을 둥글게 처리하여야 한다. * 벽면 충격완충재의 탄성정도나 벽체의 특성에 따라 충격흡수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실내공간의 특성을 검토한 후 재료 결정 건축물의 실내에 설치하는 놀이터의 바닥 및 벽면은 어린이가 뛰거나 넘어질 때..

추락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내부링크]

추락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공용 계단 및 공용 복도 등에 설치되는 유리난간은 파손되는 경우에도 비산되지 아니하는 안전유리(45킬로그램의 추가 75센티미터 높이에서 낙하하는 충격량에 관통되지 아니하는 유리를 말한다. 이하 같다)를 사용하여야 한다. ※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안전유리"의 기준 제18조(난간) ① 주택단지안의 건축물 또는 옥외에 설치하는 난간의 재료는 철근콘크리트, 파손되는 경우에도 비산(飛散)되지 아니하는 안전유리* 또는 강도 및 내구성이 있는 재료(금속제인 경우에는 부식되지 아니하거나 도금 또는 녹막이 등으로 부식방지처리를 한 것만 해당한다)를 사용하여 난간이 안전한 구조로 설치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 45킬로그램의 추가 75센티미터 높이에서 낙하하는 충격량에 ..

미끄럼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내부링크]

미끄럼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건축물 안의 욕실, 화장실, 샤워실, 탈의실의 바닥을 도자기질 타일로 마감하는 경우에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산업표준화법」에 따른 한국산업표준(KS L 1001)의 미끄럼 저항성 마찰계수 기준(이하 “미끄럼 저항성 기준” 이라 한다)에 적합하여야 한다. 노유자시설의 화장실 및 욕실과 물놀이시설의 거실(수영조 및 수영조 주변 공간), 화장실 및 욕실에 설치하는 바닥을 도자기질 타일로 마감하는 경우에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도록「산업표준화법」에 따른 미끄럼 저항성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층고 2.1m 이상인 공용 계단과 공용 복도의 바닥은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하고, 바닥을 도자기질 타일로 마감하는 경우에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산업표준화법」에 따른..

CIP공법 & JSP공법 & SCW공법 [내부링크]

구분 CIP공법 JSP 공법 SCW공법 공법 Auder 또는 Rotary Boring 기로 천공하며 Hole 내에 Mortar 나 Con'c를 타설하며 주열을 일렬로 배치시켜 차수벽과 토류벽겸용으로 사용한다. 천공으로 지중에 주입관을 설치하고 200Kg/cm2이상의 초고압으로 주입관을 회전인발시키면서 주입하여 원지반을 교란시키며 흙과 주입재를 강재치환시켜 개량체를 형성하는 공법 토질조건에 따라 φ600~1200mm의 달성이 가능하다. Auger에 의하여 회전굴착하면서 천공토사를 제거치 않고 Cement Milk와 Bentonite등의 경화재를 원위치 토사와 혼합시켜 Soil Cement Wall을 형성하는 공법 재료 Cement Mortar 또는 Concrete Cement + Bentonite + 혼화..

강널말뚝공법(Sheet Pile 공법) [내부링크]

구분 강널말뚝공법(Sheet Pile 공법) 시 공 강널말뚝의 이음부를 연속적으로 물리게 지중에 설치하여 토류벽과 차수벽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하는 방법 시 공 순 서 1. 줄파기 후 강널말뚝 타입 2. 단계별 굴착 후 띠장, 버팀보 설치 3. 내측터파기 특 징 1. 별도의 차수벽을 필요없음. 2. 지하수위가 높은 연약지반에서는 굴착저면 지하의 밑넣기 부분의 연속성이 유지된다. 3. 복원성이 좋다. 4. 대체로 H-Pile 토류공으로 불가능한 연약지반층에서 효과적이다. 5. 특별한 시공장비없이 수밀성이 높다. 6. 자재신뢰성이 높다. 7. 대규모 공사에 적용된다. 8. Heaving 또는 Boiling이 우려되는 연약지반등에서 지하수 유출과 토사붕괴를 방지한다. 9. 굴착배면의 지층손상이 없고 차수성..

아스콘포장 : 도로포장공사 [내부링크]

아스콘포장 : 도로포장공사 1. 텍코팅 및 프라임 코팅 살포 [주] ① 본 품은 텍코팅 및 프라임코팅 역청재 살포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기층포설 [주] ① 본 품은 아스팔트 기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며, 기층의 포설 및 다짐을 포함한다. ② 시공폭 2m이상 3m미만은 피니셔(3m)를 활용하여 시공이 가능한 길어깨 등을 기준하며, 시공폭 3m이상은 본선을 기준한다. ③ 소규모 현장 포설시 ‘[토목부문] 1-5-3 표층 인력식 소규모장비 포설’, ‘[토목부문] 1-5-4 표층 기계포설(소규모장비)’을 적용한다. ④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표층 인..

도로포장공사 : 보조기층 [내부링크]

도로포장공사 : 보조기층 1. 인력식 소규모장비 포설 [주] ① 본 품은 인력식 소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보조기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르기 및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④ 두께 20일 때 100당 살수량은 일반적으로 2ton을 표준으로 한다. 2. 기계포설 (길어깨) [주] ① 본 품은 대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콘크리트 포장 길어깨 구간의 보조기층 포설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고르기 및 다짐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는 현장여건 및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장비조합 및 규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타이어롤러 등이 필요한 경우는 추가 계상한다. ④ 두께 20일 때 100당 살수량은 일반적..

동상방지층 도로포장 품셈기준 [내부링크]

도로포장공사 1. 교통통제 및 안전처리 도로의 확포장, 도로시설 유지보수 등 교통통제 및 안전처리가 필요한 공사에는 교통안전처리 인력을 배치하며, 배치인원(보통인부)은 현장조건(교통상황, 교통통제 시간 및 범위 등)을 고려하여 계상한다. 2. 포장포설 준비작업 [주] ① 본 품은 포장공의 포설준비를 기준한 것으로, 위치측량, 스틱(철근) 및 유도선설치를 포함한다. ② 현장여건에 따라 설치간격을 본 품의 기준과 상이하게 적용할 경우 시공량을 변경 할 수 있다. ③ 유도선(String Line)설치에 따른 재료(스틱, 와이어선 등)는 사용 횟수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④ 스틱(철근) 설치를 위해 천공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 계상한다. 동상방지층 동상방지층이란? 도로포장공사에서 겨울철 동결, 융해하는 과정에..

건설기계 선정기준 및 공사규모별 표준건설기계 [내부링크]

건설기계 선정기준 1. 작업종류별 작업종류 건설기계 종류 벌개, 제근 불도저 (레이크도우저) 굴삭 로더, 굴삭기, 불도저, 리퍼 적재 로더, 버킷식 엑스커베이터 굴삭, 적재 로더, 굴삭기, 버킷식 엑스커베이터 굴삭, 운반 불도저, 스크레이퍼 운반 불도저, 덤프트럭, 벨트컨베이어 부설 불도저, 모터그레이더 함수량조절 살수차 다짐 롤러(타이어, 탬핑, 진동, 로드), 불도저, 진동콘팩터, 래머, 탬퍼 정지 불도저, 모터그레이더 도랑파기 굴삭기, 트렌처 2. 운반거리별 작업구분 운반거리 표준 절붕 / 압토 평균 20m 불도저 토운반 60m 이하 불도저 60~100m 불도저 로더+덤프트럭 굴삭기+덤프트럭 100m 이상 로더+덤프트럭 굴삭기+덤프트럭 모터스크레이퍼 공사규모별 표준건설기계 1. 건설공사 설계시 적정..

골프 클럽 헤드무게 느끼는 연습 4가지 [내부링크]

혹시!! 골프 치러 필드를 다녀오고 나서 다음날 온몸에 근육통 생기는 그런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리고 굉장히 뻗는 듯한 모습이 나오고 손목이 경직된 뻣뻣한 느낌의 스윙을 하진 않나요? 이런 무두가 ~ 보통 헤드 무게가 안 느껴지는 스윙이 문제일수 있습니다. 이런 골프 스윙에서 헤드 무게를 느끼는 연습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연습방법 : 그립!! 골프에서 헤드 무게를 잘 느끼는 방법은 힘을 빼고 클럽을 잘 떨어트리면 되는데요. 만약엣 상대적으로 골프클럽을 꽉 잡는다면 클럽의 무게가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냥 근육의 힘 만들어 갈 뿐이고, 그럴 때 많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힘이 많이 들어간 샷이 나오게 됩니다. 즉 다시말해, 손목이 경직이 되고 그리고 또 가끔 많은 탑볼이 나는 ..

전석쌓기, 깔기 및 석재판 붙임 [내부링크]

전석쌓기 및 깔기 1. 전석쌓기 [주] ① 본 품은 굴삭기를 이용하여 전석(0.3~0.5급)을 쌓는 품이다. ② 본 품은 전석쌓기, 고임돌 및 채움 콘크리트 시공이 포함된 것이다. ③ 기초 콘크리트, 고임돌 소요량은 별도 계상한다. ④ 기초 콘크리트 타설품은 별도 계상한다. ⑤ 장비의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⑥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여 적용한다. 2. 전석깔기 [주] ① 본 품은 굴삭기를 이용하여 전석(0.3~0.5급)을 바닥에 까는 품이다. ② 본 품은 전석깔기, 고임돌 시공이 포한된 것이다. ③ 콘크리트, 고임돌 소요량은 별도 계상한다. ④ 콘크리트 타설품은 별도 계상한다. ⑤ 장비의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석재판 ..

부동산임대업과 간이과세자 [내부링크]

부가가치세법에서는 일정규모이하 (일반적으로 전년도 공급대가가 4천8백만원 미만) 사업자에 대해서는 간이과세자라고 하여 부가가치세의 부담과 납세절차를 대폭간소화 하여 운영하고 있다. 1. 납세의무자 분류 부가가치세법에서는 납세의무자를 일반과세자과 간이과세자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1.1.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당해 과세기간의 매출부가가치세에서 매입부가가치세를 차감한 금액을 납부 또는 환급받는다. 1.2. 간이과세자 세법에서는 연간거래금액이 일정액 이하인 개인영세사업자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의 경감과 납세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간이과세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년도 공급대가가 4,800만원에 미달하는 사업자를 간이과세자라고 하여 구분관리 한다. 2. 부동산임대업자의 간이과세배제 부동산입대업의..

부가가치세의 과세기간과 신고 [내부링크]

부가가치세의 과세기간과 신고 1.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부가가치세는 과세기간을 1년 단위로 하는 것이 아니라 6개월을 독립된 과세단위로 운영한다. 즉, 1년에 두번, 6개월을 1과세기간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부가가치세는 매 과세기간종료 후 25일이내에 세무서에 확정신고를 해야 한다. 2.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확정신고기간별로 예정신고라는 제도가 있어 각 과세기간 개시일로부터 3개월분에 대해 예정신고를 해야한다. ① 1기분 예정신고 : 1월 1일에서 5월 1일까지의 실적을 4월 25일 까지 신고 ② 2기분 예정신고 : 7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의 실적을 10월 25일까지 신고 그러므로 일반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는 분기마다 1번씩, 1년에 4번 신고해야 한다. 3. 추가검토내용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본..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납세지 [내부링크]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세무서가 각각다르다. 소득세는 소유주 주소지인 세무서에 납부 부가가치세는 자신의 사업장 소재지인 세무서에 납부 1. 소득세 납세지 소득세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납부하여햐 한다. 2. 부가가치세 납세지 부가가치세는 사업장인 부동산소재지 관할세무서에 납부하여햐 한다. 3. 부동산임대업 물건이 다수인 경우 만일 부동산임대업의 물건이 1곳이 아니라 여러곳일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즉 부동산입대업에 공하는 물건이 다수 지역에 있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를 각각 세무서에 신고/납부해야 할까? 원칙적으로 부가가치세는 사업장마다 관할세무서에 각각 신고/납구하여야 한다. 그러나 부가가치세법에 총괄납부제도가 있어서 신고는 각각의 세무서에 해야하지만 납부는 개인의 주된 사무소에서 할 수 있..

돌붙임 (메붙임, 찰붙임) 및 표준시방서 [내부링크]

돌붙임 1. 메붙임 [주] ① 본 품은 잡석을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돌붙임 기준이다. ② 경사도가 1:1 보다 완만한 경우이며, 높이 5m이하 기준이다. ③ 규준틀 설치, 돌붙임,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④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을 따른다. 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⑥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2. 찰붙임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를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돌붙임 기준이다. ② 경사도가 1:1 보다 완만한 경우이며, 높이 5m이하 기준이다. ③ 규준틀 설치, 돌쌓기,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줄눈메꿈 작업을 포함한다. ④ 기초다짐 및 뒤..

협상의 의미와 협상 대상의 유형 [내부링크]

협상의 의미와 협상 대상의 유형 1. 협상이란 무엇인가? 상대방과의 의견 차이를 좁혀가며 합의를 도출해 가는 과정….! 협상을 못하는 사람 1. 의견차이가 있을때 합의 도출을 못하는 사람 2. 상대방이 원하는 쪽으로 합의 도출 하는 사람 협상을 잘 하는 사람 1. 합의 도출을 잘하는 사람 2.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합의 도출을 하는 사람 2. 계속 늘어가는 협상의 기회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 - 과거에 비해 사회 및 산업이 다각화 다원화 되면서, 각자 추구하는 이익이 많아짐 以心傳心 개념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사회 - 서로 상황을 알고 이해하고, 알았어 해주는 사회문화가 좁아짐 쌍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사회 - 과거 가부장적, 유교적 사회의 일방향적인 사회에서 상호를 의식하는 쌍방향 사회로..

재해발생 원인 [내부링크]

1. 재해발생 원인 (직접) 불안전 행동 불안전 상태 위험한 장소에 접근 안전 방호장치 결함 안전장치 기능 제거 기계설비 자체결함 기계,기구 잘못 사용 장비,공구의 결함 보호구 미착용 보호구 결함 불안전한 자세 정리 정돈 불량 운전중인 기계장치접근 작업환경 불량 안전수칙 무시 생산공정 복합 기능무시 위험한 배치 2. 재해발생 간접원인 1) 기술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관리적 원인 3. 직접대상 보호구 안전 보호구 위생 보호구 머리보호:안전모 유해물질흡입방지:방진마스크 얼굴보호:보안면 방독마스크,송기마스크, 손보호:안전장갑 눈보호:보안경 발보호:안전화,안전장화 소음차단:귀마개,귀덮개 추락방지:안전대 몸전체방호: 방열복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무재해운동 실천 단계와 기본이념 [내부링크]

1. 무재해 운동 실천 4단계 2. 무재해운동 추진 3기둥 최고경영자의 경영자세 Line화의 철저 직장자주 활동의 활성화 3. 무재해 운동의 기본이념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벽 연결용 철물 [내부링크]

벽 연결용 철물 성능기준(틀비계 및 단관비계 벽연결) 벽연결용 철물의 각 부분은 주재, 조임철물 및 부착철물로 구성되며 - 최대사용길이가 1,200이하. - 주재는 그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고 이탈방지 기능이 있을 것. - 조임철물의 판두께가 3.0이상. - 주재와 부착철물의 사이는 독립구조일 것. - 선단에 나사가 있는 부착철물에 있어서는 나사의 지름이 나사산까지 포함하여 9.0이상.

돌쌓기 (메쌓기 VS 찰쌓기) 표준품셈 및 시방서 내용 [내부링크]

돌쌓기 표준품셈 1. 메쌓기 [주] ① 본 품은 잡석을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골쌓기 기준이다. ② 경사도가 1:1 보다 급한 경우이며, 높이 3m이하 기준이다. ③ 규준틀 설치, 돌쌓기, 잡석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작업을 포함한다. ④ 기초다짐 및 뒤채움은 ‘[공통부문] 3-4-2 / 3-4-3 기초다짐 및 뒤채움’을 따른다. ⑤ 굴삭기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⑥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2. 찰쌓기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를 채움재로 사용하는 깬돌 및 깬잡석의 골쌓기 기준이다. ② 경사도가 1:1 보다 급한 경우이며, 높이 3m이하 기준이다. ③ 규준틀 설치, 돌쌓기, 콘크리트 채움, 배수파이프 설치, 줄눈메꿈 작업을 포함한다. ④ 기초다..

콘크리트 구조물 유지보수 품셈 적용 [내부링크]

유지보수 1. 콘크리트 균열 보수 (표면처리공법) [주] ① 본 품은 각종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에 표면처리재를 사용하여 보수하는 품이다. ② 주재료(표면처리재)는 설계수량에 따르며, 공구손료는 인력품의 3%까지, 잡재료 및 소모재료는 주재료의 5%까지 계상한다. ③ 본 품은 천장, 바닥, 벽에 모두 적용되는 품으로 작성되어 있다. ④ 균열폭은 10까지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균열의 폭이나 형태가 다양하여 본품에 준할 수 없을 때에는 적의 산출할 수 있다. ⑤ 현장 여건상 인력인상에 장비가 필요할 시 기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2. 주입공법 [콘크리트 균열 보수] [주] ① 본 품은 각종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에 Epoxy 주입제를 사용하여 보수하는 품이다. ② 주재료(Epoxy 주입재)는 설계수량에 ..

빔, 강재거더 및 ILM공법 품셈 기준 [내부링크]

교량 가설공 1. 빔 가설공 [주] ① 본 품은 빔중량 80t미만의 포스트 텐션 빔을 교량아래에서 가설하는 품이다. ② 본 품은 현장까지 반입된 크레인에 의하여 빔 운반차 또는 ㄹ가치장에서 직접 달아올려 소정 위치에 가설할 때이며, 가설 지점까지의 소운반(2차운반)이 따를 때는 소운반 작업의 품을 별도 계상한다. ③ 본 품은 가설높이 20m이하, 작업반경은 교량 아래에서의 가설인 때는 20m정도이며, 현장조건에 따라 가설용 크레인의 규격은 현장 조건에 적합한 규격의 크레인을 선정하여 계상한다. ④ 크레인, 트레일러 등의 반입로 및 비계의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필요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⑤ 포스트 텐션 빔에 있어서 제작・가설 공정에 따라 필요한 회송비 및 시공도중에서의 회송비는 별도 계상한다. ⑥ 빔 ..

포스트텐션(Post Tension) 구조물 제작 [내부링크]

포스트텐션(Post Tension) 구조물 제작 1. PSC빔 제작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PSC빔제작 시 필요한 포스트텐션(Post Tension) 시공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정착구, 쉬즈관, 강연선 설치, 인장 및 그라우팅 작업을 포함하며,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2. 정착구 설치 [주] ① 본 품은 정착구(연결 쉬즈관규격 ø65∼ø75) 설치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정착구 고정 및 설치작업이 포함된 것이다. ③ 정착구 보강철근의 시공은 ‘[공통부문] 6-2-1 현장가공 및 조립(토목)’을 적용한다. ④ 공구손료 및 경장비(드릴, 발전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5%로 계상한다. 3. 쉬즈관 설치 [주] ① 본 품은 쉬즈관(ø65∼ø75)과 철근의 연결 및 설치작업을 기준..

지수판 및 신축이음 설치 [내부링크]

지수판 설치 1. PVC 용접 [주] ① 본 품은 PVC 용접기를 사용한 지수판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② 공구손료 및 경장비(PVC 용접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③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여 적용한다. 2. 소켓 연결 [주] ① 본 품은 지수판 연결재(소켓)를 사용한 지수판 설치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지수판 절단 및 설치, 소켓 연결, 실란트 마감 작업이 포함된 것이다. 지수판 설치 시방서 (1) 지수판 사용전 공급원 승인을 득한 후 사용하여야 하며, 공급원승인시 시험성적서를 반드 시 제출하여야 한다. (2) 기능지수판의 고정장치(날개)를 제외한 지수판 본체에 못 또는 고정철선을 박아서는 아니 된다. (3) 신축이음부는 지수판의 중앙원통부기능(콘크리트 팽창, 수축 대응 기..

갱폼 설치 및 해체 표준품셈, 안전대책, 시방서 [내부링크]

갱폼 설치 및 해체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갱폼 조립․ 해체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에는 조립, 해체, 청소, 보수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③ 양중에 소요되는 기계경비(크레인 등)는 별도 계상한다. ④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2%로 계상한다. ⑤ 재료 및 손료는 별도 계상한다. ⑥ 갱폼용 핸드레일 및 작업발판의 재료 및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⑦ 갱폼의 품 적용은 다음을 참조한다. ⑧ 본 품은 단면에 변화가 없는 기준이며, 단면의 형태 및 크기에 변화가 발생되는 경우 현장 여건에 따라 ‘2. 셋팅층 및 마감층 설치 및 해체’을 조정하여 별도 계상한다. 2. 셋팅층 및 마감층 설치 및 해체 [주] ① 셋팅층은 갱폼을 현장 반입하여 최저층에서 최초 조립..

슬립폼 공법의 표준품셈 [내부링크]

1. 설치 및 해체 [주] ① 슬립폼 제작비용은 별도계상하되, 단면형상은 고정단면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② 거푸집은 높이 1.2m, 교량(교각)을 기준으로 제작된 것이다. ③ 크레인은 설치(50∼100ton), 해체(80∼200ton) 기준이다. ④ 고재처리비용은 별도 계상한다. 2. 인상(SLIP-UP) [주] ① 거푸집 높이는 1.2m기준이나, 적용면적은 벽체 전체면적에 해당된다. ② 단면형상은 교량(교각)의 고정단면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③ 슬립폼 거푸집은 당해 현장에서만 사용하며 전용횟수는 별도로 정하지 않는다. ④ 슬립폼 인상은 24시간 연속작업으로 하며, 야간작업시 할증은 별도 계상한다. ⑤ 본 품은 거푸집 인상에 따른 수직면 계측・정리, 호이스트 운행 및 마감면정리 작업이 포함되어있다. ..

문양거푸집 및 합성수지 원형 맨홀 거푸집 설치 및 해체 [내부링크]

1. 문양거푸집(판넬)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거푸집에 문양거푸집(판넬)의 설치 및 해체 (1회사용)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거푸집 설치(합판, 유로폼 등)는 별도 계상한다. ③ 잡재료 및 소모재료(고정못 등)는 주재료비의 2%로 계상한다. 2. 합성수지(P.E)원형 맨홀 거푸집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기성 제품인 합성수지 원형 맨홀거푸집을 조립 해체하는 품이다. ② 본 품의 벽체는 높이 1.0m를 기준한 것으로 높이에 따라 벽체품을 계상 적용한다. ③ 수직고 H=2.0m 이상인 경우에는 비계를 별도 계상할 수 있다. ④ 합성수지 원형 맨홀거푸집의 사용횟수는 10회로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목록

유로폼 설치 및 해체와 거푸집 및 동바리의 품질 검사 [내부링크]

본 품은 유로폼 패널의 벽체 설치 및 해체를 기준한다 1. 사용횟수 2. 자재수량 [주] ① 재료량에는 재료의 할증 및 손율이 포함되어 있다. ② 소모재료 및 잡재료(박리재, 철선, 보조각재 등)는 주재료(패널, 내부패널)비의 5%로 계상한다. ③ 플랫 타이(FLAT TIE) 대신 폼타이(Form Tie) 사용시 소요수량은 ‘[공통부문] 6-3-1 합판거푸집 설치 및 해체’ 자재 기준을 따른다. ④ 규격이 상이할 경우 설계조건에 따라 별도 계상할 수 있다. 3.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유로폼 패널의 벽체조립 및 해체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에는 청소, 박리제 바름 및 보수 품이 포함되어 있다. ③ 공구손료 및 경장비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④ 유로폼의 인력투입은 다음표를 기준..

상가분양 사업자등록증 신청으로 부동산임대업 [내부링크]

상가를 분양받고 임차인을 찾으면서 가장먼저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려고 하는데 부동산임대업을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은 언제까지 하는 것이며, 이때 필요한 부속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업자등록 신청 사업시작일인 임대용역을 개시한 날로부터 20일이내에 세무서의 민원봉사실에 사업자등록 신청 임대사업장이 다른 2곳 이상인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각각의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해야 한다. 그러나 세무서장의 승인을 받은 "사업자단위과세업자"는 주사업장에만 사업자등록을 할 수도 있다. 사업자등록 신청 절차(부가가치세법 제8조)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마다 하여야 함("사업자단위과세자"가 아닌 경우는) 사업장이 여럿이면 각각의 사업장마다 별도로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함사업개시 전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착공신고 검토 내용과 보고 사항 [내부링크]

1. 착공 착공시에는 다음의 서류가 포함된 착공 신고서를 발주 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1) 건설 기술 관리 법령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한 현장 기술자 지정 신고서 2) 공사 공정 예정표 3) 안전・환경 및 품질 관리 계획서 4) 공정별 인력 및 장비 투입 계획서 5) 착공 전 현장 사진 6) 기타 계약 담당 공무원이 지정한 사항 2. 착공 신고서의 검토 및 보고 가. 감리원은 건설 공사가 착공된 경우에는 시공자로부터 다음 각호의 서류가 포함된 착공 신고서를 제출받아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여 7일 이내에 발주처에 보고하여야 한다. 1) 현장 기술자 지정 신고서(현장 관리 조직, 현장 대리인, 안전 관리자, 품질 관리시험 요원) 2) 건설 공사 공정 예정표 3) 품질 보증 계획서 또는 품질 시험 계획 4..

재해예방 기술지도 알아보고 확인! [내부링크]

1. 재해 예방 기술 지도 건설 공사의 수급인 또는 자체 공사를 행하는 자는 산업 안전 보건 관리비의 사용 방법, 재해 예방 조치 등에 관하여 재해 예방 전문 기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2. 기술 지도를 받아야 하는 대상 사업장 1) 공사 금액 3억원 이상 120억원 미만인 건설 공사(토목 공사는 150억원 미만) - 전기 공사, 정보 통신 공사, 소방 설비 공사, 문화재 수리 공사는 제외 2) 공사 금액 1억원 이상 120억원 미만인 전기 및 정보 통신 공사 3) 다음에 해당되는 공사는 제외한다. ① 공사 기간이 3월 미만인 공사 ② 육지와 연결되지 아니한 도서 지역(제주도를 제외한다)에서 행하여지는 공사 ③ 유해・위험 방지 계획서 제출 대상 공사 3. 기술 지도 계약 1) 기술 지도를 받아야 하는 ..

일반과세자의 부동산임대료 부가가치세 환급 [내부링크]

일반과세자의 부가가치세 환급 Point : 분양받은 상가를 부동산임대업에 사용하고 부가가치세법상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있다. . 일반과세자로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는 경우 임대사업자로서 부가가치세법상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상가를 임대사업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가를 구입할 때 부담했던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사업자 등록시 일반과세자가 아닌 간이과세자로 임대사업자 등록을 한 경우에는 부담한 부가가치세가 환급되지 않는다. 구 분 부가가치세 환급 여부 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경우 환급됨 간이과세자로 등록하는 경우 환급되지 않음 부동산임대소득과 부가가치세 Point : 상가를 임대주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법상 과세대상이다. 따라서 임대료를 받을 때 이..

상가구입과 부가가치세 한번에 정리 [내부링크]

상가와 부가가치세 상가를 분양 받거나 취득하는 사람이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상가를 구입할 때 부가가치세를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1. 토지와 건물의 매매와 부가가치세 토지의 매매는 부가가치세가 면세된다. 그러나 건물을 매매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부가가치세가 과세된다. 구 분 부가가치세 과세여부 토지의 공급 면세임 건물의 공급 과세대상임 따라서 상가를 분양하는 회사(공급자)는 상가의 토지분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세이지만 건물분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이므로 건물분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여 세무서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아파트분양의 경우에도 건물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는 부가가치세가 과세된다. 다만, 아파트 중에서 국민주택규모(아파트의 경우 실평수 85m2이하) 이하인 경우에는 부가..

가설 수도, 전기 인입공사 방법 [내부링크]

가설수도 인입 공사 1. 급수 공사 신청 공사 규모에 비하여 지하수 개발비가 너무 많이 들거나 현장 여건에 따라 지하수 개발 이 어려울 때는 일시 급수 공사 신청을 하여 공사 용수로 사용한다. 2. 절차 1) 처리 기관: 수도 사업소, 관할청 수도과, 읍・면 건설・산업계 2) 처리 기간: 지자체마다 틀리나 1주일 이내 3) 절차 4) 허가 조건 ① 유허가 건축물 ② 급수 공사 가능 지역 5) 구비 서류 ① 급수 공사 신청서: 지자체마다 양식이 상이함 ② 건축 허가서 사본 ③ 가설 건축물 신고 필증(일시 급수 신청에 한함) 6) 소요 비용; 공사비+시설 분담금 7) 일시 급수 공사 일시 급수 신청자는 급수 승인 이전에 가설 건축물 축조 신고를 별도로 필하여야 하 며, 다량 급수로 인하여 인근 지역 출수에 ..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가설공사 시공계획서 첨부] [내부링크]

가설 건축물 축조 신고 1. 가설 건축물 축조 신고 1) 신고 시기: 착공 5일 전 2) 처리 기관: 읍・면・동사무소 3) 처리 기간: 1일 4) 구비 서류 ① 가설 건축물 축조 신고서 ② 배치도 ③ 평면도 5) 기타 사항 ① 건축물의 건축 허가 신청시 건축물의 건축에 관한 사항과 함께 공사용 가설 건축물의 건축에 관한 사항을 제출한 경우에는 가설 건축물 축조 신고서의 제출을 생략한다. ② 그린벨트 지역일 경우에는 지방 국토 관리청에 신청・승인을 득해야 한다. ③ 존치 기간은 3년 이내일 것, 3층 이하일 것 ④ 건축물의 높이 및 층수 제한은 시・군 조례에서 정하고 있다. 2. 가설 건축물 사용 승인 신청 1) 신고 시기: 가설 건축물 완료한 날부터 7일 이내 2) 처리 기관: 읍・면・동사무소 3) 처리..

소성수축균열 [경화전의 콘크리트 균열] [내부링크]

경화전의 콘크리트 균열 1. 소성수축균열 소성수축(Plastic Shrinkage)이란 콘크리트가 소성상태에 있을 때 발생하는 체적감소를 말하며, 수축균열은 콘크리트를 부어넣고 마무리작업 전이나 양생이 시작되기 전에 콘크리트가 건조한 외기에 노출될 경우 표면의 급속한 수분의 증발로 인하여 발생한다. 이를 테면 수분이 증발되는 속도가 콘크리트 표면의 블리딩 속도를 초월하는 경우에 응결이 일어나 콘크리트 내부의 물이 흡수된 경우 미세한 소성수축균열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균열은 두께가 얇고 넓은 표면적을 가진 바닥 슬래브에서는 건조가 진행되기 쉬워 균열이 많게 되고, 배합이나 타설시에 슬럼프가 증가하면 할수록 균열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균열은 표면이 건조해도 충분한 인장력을 가지고 있을 때..

콘크리트 건물의 균열 및 매커니즘 설명 [내부링크]

콘크리트 건물의 균열 1. 개요 현대사회의 모든 구조물에서 콘크리트가 쓰이지 않은 곳이 거의 없으며 또한 콘크리트가 없는 현대사회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콘크리트 재료는 20세기의 문명사회를 이룩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콘크리트는 제조의 용이성, 경제성, 내구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한편으로 많은 단점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대표적인 단점으로 모든 콘크리트 구조물은 항상 균열을 갖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균열을 완전히 방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콘크리트구조물에서 발생하는 균열은 건축물의 구조적인 안전성 또는 내구성 등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공 중이거나 완공된 건축물에 발생되는 균열은 누수, 부식, 탈락 등과 같이 건축물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심한..

사업장 폐기물 배출자 신고 [내부링크]

사업장 폐기물 배출자 신고 목적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사업장폐기물 배출자 신고, 사업장폐기물의 공동처리업무 및 지정폐기물의 처리계획 확인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 행정의 일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폐기물의 적정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배출자 신고 및 처리계획 확인 등에 관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고자 함 1. 신고 절차 1) 처리 기관: 시・군・구 청소과, 환경 관리과 등 2) 처리 기간: 3일 3) 구비 서류: 사업장 폐기물 배출자 신고서 4) 신고의 시기 ① 폐기물을 1일 평균 300kg이상 배출하는 자는 사업 개시일 또는 폐기물을 배출한 날부 터 1개월 이내에 별도 서식에 의한 신고 ② 폐기물을 공사 착공에서부터 완료까지 5t 이상 배출하는 자는 폐기물의 배출예정일 (공사의 경우에는 착공..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 표준품셈 및 표준시방서 [내부링크]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 1. 사용횟수 [주] ① 강판의 두께와 형태에 따라 사용횟수를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② 강재거푸집은 두께 3.2(터널 6)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③ 강재거푸집 제작(현장제작 포함)은 별도 계상한다. 2. 인력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인력에 의한 강재거푸집 설치 및 해체를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강재만으로 U클립, 핀, 볼트 및 너트 등으로 조립되는 거푸집을 기준한 것이다. ③ 고임 및 쇄기용 목재손료는 별도 계상한다. 3. 장비조합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고소작업이 필요한 교량의 교각 및 코핑부위에 강재거푸집을 설치 및 해체하는 기준이다. ② 본 품은 강재만으로 U클립, 핀, 볼트 및 너트 등으로 조립되는 거푸집을 기준한 것이다. ③ 크레인 ..

합판거푸집 설치 및 해체 [내부링크]

합판거푸집 설치 및 해체 1. 사용횟수 [주] ① 사용횟수는 구조물 형상 또는 현장조건에 제한을 받는 경우에는 이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② 제물치장의 경우 2회 사용 시 ‘2. 자재수량’을 참고한다. ③ 극히 간단한 구조에서는 6회 이상을 적용한다. ④ 현장 여건상 특수거푸집을 제작 사용할 경우 별도 계상한다. 2. 자재수량 [주] ① 자재수량은 설계조건에 따라 별도 계상할 수 있다. ② 2회 이상에서는 1회 사용수량에 대해 해당 요율을 적용한다. ③ 제물치장에 소요되는 볼트, 나무덧쇠, 파이프 등은 별도 계상한다. ④ 폼타이(Form Tie) 사용시 소요수량은 콘크리트의 측압에 따라 다음에 의거 계상한다. 폼타이(D형1/2인치 경우) 소요량은 거푸집 당 2.14본(1.07조)으로 하고 사용횟수는 ..

철근 가스압접 및 기계적 이음 [내부링크]

1. 철근 가스압접 [주] ① 본 품은 철근의 절단˙소운반˙거치 등이 제외된 순수압접작업만을 기준한 것이므로 압접철근에 대해서는 추가로 ‘[공통부문] 6-2-1 / 6-2-2 현장가공 및 조립’ 비용을 계상해야 한다. ② 공구손료는 인력품의 10%로 계상한다. ③ 철근직경이 서로 다른 이음의 경우에는 큰 직경을 기준한다. ④ 산소량은 대기압상태의 기준량이며, 압축산소는 35에서 150기압으로 압축용기에 넣어 사용하는 것을 기준한다. 2. 철근의 기계적 이음 [주] ① 본 품은 D35이상 철근의 기계적 이음 중 화약을 이용하여 용접하는 품이다. ② 공구 손료 및 잡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본 품은 높이 10m미만을 기준한 것이며 높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인력품을 별도계상할 수 있다. ④ 이음자재(S..

철근 공장가공 표준품셈 [내부링크]

1. 공장가공(토목) [주] ① 본 품에는 가공 및 상차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② 운반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공장관리비는 노무품의 60%까지 계상할 수 있다. ④ 철근 시공상세도(shop drawing) 작성비용은 별도 계상한다. ⑤ 간단한 것이란 측구, 간단한 기초 및 중력식 옹벽 등을 말하며, 보통의 것이란 수문, 반중력식 옹벽 및 교대 등을 말하고, 복잡한 것이란 교량의 슬래브, 암거, 우물통, 부벽식 옹벽 등을 말하며, 매우 복잡한 것이란 구주식(기둥형) 교대, 교각, 지하철, 터널 등을 말한다. ⑥ 철근가공에 사용되는 기계기구(철근가공기 등) 손료는 인력품의 2%로 계상한다. 2. 공장가공(건축) [주] ① 본 품에는 가공 및 상차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② 운반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공장관리..

철근 현장가공 및 조립 [표준품셈과 표준시방서] [내부링크]

1. 현장가공 및 조립(토목) [주] ① 간단한 것이란 측구, 간단한 기초 및 중력식 옹벽 등을 말하며, 보통의 것이란 수문, 반중력식 옹벽 및 교대 등을 말하고, 복잡한 것이란 교량의 슬래브, 암거, 우물통, 부벽식 옹벽 등을 말하며, 매우 복잡한 것이란 구주식(기둥형) 교대, 교각, 지하철, 터널 등을 말한다. ② 철골과 병용하는 가공 및 조립은 복잡한 가공 및 조립에 준한다. ③ P.C 강선인 경우에는 복잡한 가공 및 조립품의 40%까지 가산할 수 있다. 다만, 정착에 소요되는 기구의 손료는 노력품의 2%를 계상한다. ④ 가공은 절단, 절곡(밴딩) 등 철근의 변형을 요하는 작업이며, 철근가공에 사용 되는 기계기구(철근가공기 등) 손료는 노력품(가공)의 2%를 계상한다. ⑤ 산재되어 있는 소형구조물(..

콘크리트 [신더, 포대, 조약돌, 경량기포, 에폭시] 및 치핑 [내부링크]

콘크리트 - 콘크리트량이 많거나 소량이라 할지라도 그 품질상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배합설계를 하여야 한다. - 레미콘은 그 경제성 및 품질을 현장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사용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1. 신더콘크리트 [주] ① 본 품은 손비빔을 표준으로 한 것이며, 재료할증 및 소운반이 포함되어 있다. ② 본 품의 재료량은 용도에 따라 증감할 수 있다. 2. 포대 콘크리트 [주] ① 본 품은 재료의 소운반, 혼합, 비벼진 콘크리트의 소운반, 포대채우기 및 설치가 포함된 것이다. ② 기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로프 기타 잡재료비는 인력품의 2%를 계상한다. 3. 조약돌 콘크리트 [주] 본 품은 비벼진 콘크리트와 조약돌을 혼합하는데 소요되는 품이다. 4. 에폭시(Epoxy) 콘크리트 접착제 바르기 [주] ..

콘크리트 펌프차 타설 표준품셈 [내부링크]

콘크리트 펌프차 타설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콘크리트펌프차(80/hr 이상)를 활용한 콘크리트 타설에 적용한다. ② 펌프차 타설은 단일구조물의 1회타설(셋팅 및 마감)을 기준으로 하며, 인접되어 있는 두개 이상의 구조물을 재셋팅하여 작업하는 경우 동일군으로 계상한다. 단, 펌프차의 타설범위(타설높이 및 수평거리)를 초과하여 재셋팅이 필요한 경우 '3.작업소요시간의 t3(펌프차 이동 및 재셋팅)'을 콘크리트 펌프차 운전시간(Tc)에 반영한다. ③ 본 품은 펌프차를 활용한 타설, 다짐, 양생준비 작업을 포함한다. ④ 타설 후 별도의 표면 마무리가 필요한 경우 ‘[공통부문] 6-1-3 표면 마무리’를 따른다. ⑤ 콘크리트 펌프차 규격은 타설높이 및 수평거리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⑥ 배관타설은 붐 타설이 ..

콘크리트 타설 및 쇠흙손 마감 표준품셈 기준 [내부링크]

콘크리트 콘크리트량이 많거나 소량이라 할지라도 그 품질상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배합설계를 하여야 한다. 레미콘은 그 경제성 및 품질을 현장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사용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레미콘 이란? 레디믹스트 콘크리트(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로써 콘크리트 제조설비를 갖추고 있는 공장에서 생산되어 굳지 않은 상태에서 믹서트럭에 의해 고객에게 배달되는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 1. 레디믹스트콘크리트 타설 [주] ① 본 품은 현장 내 콘크리트 운반, 타설, 다짐 및 양생준비를 포함한다. ② 소형구조물은 개소별 소량(6이하)의 타설 위치가 산재되어 있는 경우에 적용한다. ③ 미장공에 의한 표면 마무리가 필요한 경우 ‘[공통부문] 6-1-3 표면 마무리’를 따른다. ④ 양생은 양생..

차수 공사 [지오콤포지트] [내부링크]

차수공사 1. 차수재공 [주] ① 본 품은 부직포, 지오콤포지트, 벤토나이트매트, HDPE Sheet(고밀도 폴리에틸렌)의 재료를 각각 1겹 설치하는 기준으로 2겹을 설치 할 경우에는 해당 품의 2회를 적용한다. ② 자재를 종류별로 선택하여 설치할 경우에는 해당 자재품만 적용한다. ③ 재료의 할증은 포함되어 있다. ④ 본 품은 소운반, 부설, 연결 및 접합, 정리 작업을 포함한다. ⑤ 본 품은 수직고 50m 이하를 기준한 것으로, 높이 할증은 별도 계상하지 않는다. ⑥ 본 품의 크레인 규격은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⑦ 크레인의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높이, 크레인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⑧ 공구손료 및 경장비(발전기, 자동융착기 등)의 기계경비는 구분(인력품)에 다음 요율을 적용한다. ⑨ 지반고..

특정공사 사전신고 관련법 및 신고절차 [내부링크]

특정공사 사전신고 제21조(특정공사의 사전신고 등) ①법 제22조제1항에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특정공사"란 별표 9의 기계ㆍ장비를 5일 이상 사용하는 공사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사를 말한다. 다만, 별표 9의 기계ㆍ장비로서 환경부장관이 저소음ㆍ저진동을 발생하는 기계ㆍ장비라고 인정하는 기계ㆍ장비를 사용하는 공사와 제20조제1항에 따른 지역에서 시행되는 공사는 제외한다. 1. 연면적이 1천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의 건축공사 및 연면적이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의 해체공사 2. 구조물의 용적 합계가 1천세제곱미터 이상 또는 면적 합계가 1천 제곱미터 이상인 토목건설공사 3. 면적 합계가 1천제곱미터 이상인 토공사(土工事)ㆍ정지공사(整地工事) 4. 총연장이 200미터 이상 또는 굴착(땅파..

현장타설말뚝 RCD 표준품셈 [내부링크]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다음 규격의 현장타설 말뚝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장비조립 및 해체, 천공 및 말뚝조성 작업이 포함된 것이며,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2. 장비 조립・해체 [주] 본 품은 크레인으로 장비(천공장비, 말뚝조성 및 철근망 제작 장비 등)를 최초 조립 및 해체하는 기준이며, 현장조건에 따라 조립・해체가 반복되는 경우 추가 계상한다. 3. 굴착 가. 인력편성 나. 장비편성 [주] ① 케이싱은 굴착깊이+1.5m를 계상한다. ② 부속장비(강재탱크, 해머그래브, 용접기, 치즐 등)의 경비는 ‘1. 인력편성’ 노무비에 다음 요율을 계상한다. ③ 소모자재(용접봉, 철판재, 호스 등)의 손료는‘1. 인력편성’노무비의 11%를 계상한다. ④ 케이싱 및 비트 손료는 별도 계상한다. ⑤ 현장작업조..

비산먼지 발생 사업 신고 철차 및 과태료 기준 [내부링크]

비산먼지 발생 사업 신고 1. 신고 대상 사업 발생사업 대상 사업 규 모 건 설 업 건물 건설 공사 연면적 1,000이상 굴정 공사 총연장 200m이상 또는 굴착 토사량 200이상 토목 건설 공사 구조물 용적 합계1,000이상, 공사 면적 1,000 이상 또는 총연장 200m이상 조경 공사 면적 합계 5,000이상 건물 해체 공사 연면적 3,000이상 토공사 및 정지 공사 공사 면적 합계 1,000이상 기타 공사 상기 공사의 1에 준하는 공사로서 해당 상기 공사 규모 이상인 것 토사 운송업 모든 토사 운반 차량 2. 신고절차 1) 처리 기관: 시・도 환경과 또는 환경관련(지자체마다 명칭이 상이함) 2) 처리 기간: 5일 3) 구비 서류 비산먼지발생 사업신고 절차 및 관리요령 ① 비산 먼지..

도로점용 신청서 첨부서류 및 설명자료 [내부링크]

도로 점용 허가 1. 허가 절차 1) 처리 기관 ① 1년 이내: 읍・면・동 ② 1년 이상: 시・군・구 ③ 국도: 국도 유지 관리 사무소 2) 처리 기간: 도로에 따라 틀림(2~15일) 3) 구비서류 ① 도로 점용 허가 신청서 ② 지적도(구적도 및 안내도 포함) ③ 토지 대장 등본 ④ 건축 허가서 사본 ⑤ 도로 임대 부위 전경 사진 4) 절차 5) 기타 사항 ① 동사무소가 처리에 편리하므로 1년씩 연장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② 건축법 제 5항의 8에 의하여 건축 허가 신청시 관계 도서 및 신청서를 첨부하여 일괄 신청할 경우 건축 허가 부서에 통보하여 처리한다. 2. 도로 점용 허가의 범위 건축 허가에 따른 자재 적치 등은 자기 대지 및 인접 공지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 이한 경우에 한하여..

기초공사 말뚝 두부정리 (강관 & 콘크리트) [내부링크]

1. 말뚝두부정리(강관) [주] ① 본 품은 강관말뚝 조성 완료 후 자동절단기(산소+LPG)를 사용하여 설계 높이에 맞게 말뚝두부를 절단하는 기준이며, 말뚝머리 보강에 필요한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② 본 품은 작업준비, 강관말뚝 절단, 작업정리 및 마무리 작업을 포함한다. ③ 공구손료 및 경장비(자동절단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4%로 계상한다. ④ 자재소모량은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 산소량은 대기압상태의 기준량이며, 압축산소는 35에서 150기압으로 압축용기에 넣어 사용하는 것을 기준한다. 2. 말뚝두부정리(콘크리트) [주] ① 본 품은 콘크리트파일 조성 완료 후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설계높이에 맞게 자르는 기준이며, 말뚝머리 보강에 필요한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② 본 품은 작업준비, 콘크리트말..

철거 및 멸실신고 신청서 첨부파일 및 절차 안내 [내부링크]

철거 / 멸실 신고 건축물의 착공을 위한 사전 준비로 기존 건축물 철거 및 멸실 신고가 있습니다. 건축허가 및 신고 대상 건축물을 철거하기 위해서는 철거예정일 3일전까지 철거신고를 하여야 하며, 건축물이 재해로 멸실된 경우 멸실 후 15일 이내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1. 건축물 철거 / 멸실의 신고 건축물의 소유자 또는 관리자는 허가 대상 건축물을 철거 또는 멸실된 경우에는 다음 기 간 이내에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구 분 신고 기간 건축물을 자의로 철거하는 경우 철거 예정일 7일 전까지 건축물이 재해로 인하여 멸실된 경우 멸실 후 15일 이내 2. 신고 절차 1) 처리 기관: 시/ 군/ 구 2) 구비 서류: 건축물 철거 / 멸실 신고서 3) 건축물 철거 신고와 함께 착공 신고를 하는 경..

지적측량 자세히 알아야 땅에대한 권리 행사한다. [내부링크]

지적측량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지를 지적공부에 등록하거나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점을 지상에 복원하기 위하여 필지의 경계 또는 좌표와 면적을 정하는 측량을 지적측량이라 한다. 즉 다시말해, 지적 측량이란 토지를 지적 공부에 등록하거나 지적 공부에 등록된 경계를 지표상에 복원할 목적으로 소관청이 직권 또는 이해관계인의 신청에 의하여 각 필지의 경계 또는 좌표의 면 적을 정하는 측량을 말한다. 1. 지적층량 절차 1) 처리 기관: 대한 지적 공사 관할 출장소, 시・군・구청 민원실 2) 처리기간: 동 지역은 5일, 읍・면 지역은 7일 3) 구비 서류: 지적 측량 신청서 2. 경계 복원 측량 신청 ① 지적 측량 신청은 시・군・구청의 민원실과 대한 지적 공사 관할 출장소에서 직접 또 는..

기초공사의 말뚝박기용 천공 [내부링크]

말뚝박기용 천공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말뚝구경 500미만의 말뚝박기용 천공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장비조립 및 해체, 천공, 파일근입, 마무리 및 뒷정리 작업을 포함하며 품의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2. 장비조립・해체 [주] ① 본 품은 크레인으로 천공 장비를 최초 조립 및 해체하는 기준이며, 현장조건에 따라 조립・해체가 반복되는 경우 추가 계상한다. ② 크레인 규격은 양중능력 및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3. 인력편성 4. 장비편성 비고 - 시공조건(말뚝이음 유무, 동일 작업장에 2대 이상의 파일천공전용장비 가동, 타공종과 병행사용 등)에 따라 투입장비 및 수량을 변경하여 적용한다. [주] ① 부속장비(용접장비 등)의 경비 및 소모자재(용접봉, 오거스크류, 케이싱 등) 손료는 '3..

기성말뚝 기초 공사 장비편성 품셈기준 [내부링크]

말뚝 - 기성말뚝 기초 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다음 규격의 기성말뚝 천공 및 말뚝조성 작업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장비조립 및 해체, 천공, 말뚝조성 작업이 포함된 것이며,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다. 2. 장비조립・해체 [주] ① 본 품은 기성말뚝 시공장비(파일천공전용장비 및 그라우팅 시스템 등)를 1회 조립 및 해체하는 기준이며, 시공조건(외부 반출/반입, 작업구간 내 해체 후 이동조립 등)에 따라 조립·해체를 반복 적용한다. ② 말뚝이음을 위한 서비스케이싱 천공 및 설치는 별도 계상한다. ③ 크레인 규격은 양중능력 및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3. 인력편성 4. 장비편성 [주] ① 부속장비(그라우팅 장비, 용접장비, 드롭해머 등)의 경비는 ‘3. 인력편성’ 노무 비에 다음 요율을 계상한다. ..

지반보강 연약지반 처리 표준품셈 [모래말뚝] [내부링크]

연약지반 처리 1. 매트부설 [주] ① 본 품은 연약지반 및 호안등사면에 합성수지 계통 토목섬유 매트의 포설 및 봉합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매트부설, 매트봉합 및 마무리 작업이 포함된 것이다. ③ 수중매트 부설에 따른 선박 등 기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④ 인력 진입이 불가능하여 추가적인 특수장비(철판, 연결로프 등)가 필요한 경우는 별도 계상한다. ⑤ 수중부설의 수심은 10m 이하를 기준한 것이며, 수심이 10m 이상일 경우 현장조건에 따라 조정 적용한다. ⑥ 조수 및 파랑 등의 현장 조건에 따라 본 품을 조정 적용할 수 있다. ⑦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여 적용한다. 2. 고압분사 주입공법 2.1. 적용범위 ① 본 품은 고압분사 주입공법(유효직경 800∼2,000)을 기준한 것이다. ② ..

흙막이 및 물막이 [ 어스앵커 ] 표준품셈 [내부링크]

흙막이 및 물막이 1. P.P마대 및 톤마대 쌓기/헐기 [주] 본 품은 토사 채움을 기준한 품이며, 소운반이 포함되어 있다. 2. H-Beam 설치 [주] ① 본 품은 수평지보공(H-Beam)의 띠장 및 버팀보 설치 품이다. ② 본 품은 소운반, H-Beam 가공, 연결재, 보강재, 충전재의 설치작업을 포함한다. ③ 연결재, 보강재, 충전재의 현장 가공 및 제작은 제외되어 있다. ④ H-Beam 설치를 위한 받침재 및 브레이싱 설치는 별도 계상한다. ⑤ 소모재료는 설계수량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⑥ 공구손료 및 경장비(용접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1.5%를 계상한다. ⑦ 크레인은 크레인(타이어) 25ton급을 기준하며, 작업여건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⑧ 본 품의 적용범위는 다음을 참고한다. 3...

조경유지보수 비용 산정 품셈기준 검토 [내부링크]

조경 유지보수 1. 일반전정 [주] ① 본 품은 수목의 정상적인 생육장애요인의 제거 및 외관적인 수형을 다듬기 위해 수행하는 전정 기준이다. ② 작업준비, 전정, 뒷정리 작업을 포함한다. ③ 조형적인 관리가 필요한 수목(디자인 전정 등)은 별도 계상한다. ④ 전정 후 외부 운반 및 폐기물처리비는 별도 계상한다. ⑤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정기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2.5%로 계상한다. 2. 가로수 전정 [주] ① 본 품은 가로수(낙엽수)를 전정하는 기준이다. ② 강전정은 수목의 정상적인 생유장애요인의 제거를 위해 굵은 가지(주간)까지를 잘라내는 기준이고, 약전정은 외관적인 수형을 다듬는 기준이다. ③ 준비, 전정 및 전정 후 뒷정리(적재 및 적상) 작업을 포함한다. ④ 교통정리(신호수) 등 안전관리를..

정원석 쌓기 및 잔디블록 [내부링크]

1. 정원석 쌓기 및 놓기 [주] ① 본 품은 수석, 자연석 또는 조경석을 단독 또는 무리로 설치하여 미관이 고려된 경관(글자석, 상징석 등)을 조성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다짐 및 정지 작업을 포함한다. ③ 지형 등 작업의 난이도에 따라 20%까지 가산할 수 있다. ④ 공구손료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⑤ 사이목 식재는 별도 계상한다. 2. 조경유용석 쌓기 및 놓기 [주] ① 본 품은 조경석이나 현장유용석을 활용하여 긴 선형의 화단, 수로 경계 등의 수직 방향의 사면을 조성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재료소운반, 위치선정, 쌓기 및 놓기, 다짐 및 정지 작업을 포함한다. ③ 운반비는 별도 계상한다. ④ 사이목 식재는 별도 계상한다. 3. 잔디블록 포장 [주] ① 본 품은 모래를 부..

조경 교목 뿌리돌림과 굴취 표준품셈 [내부링크]

교목 1. 뿌리돌림 [주] ① 뿌리돌림은 수목 이식 전에 뿌리 분 밖으로 돌출된 뿌리를 깨끗이 절단하여 주근 가까운 곳의 측근과 잔뿌리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작업이다. ② 분은 근원직경의 4∼5배로 한다. ③ 뿌리 절단 부위의 보호를 위한 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2. 굴취(나무높이) [주] ① 본 품은 흉고직경 또는 근원직경을 추정하기 어려운 수종 기준이다. ② 분은 근원직경의 4∼5배로 한다. ③ 준비, 구덩이파기, 뿌리절단, 분뜨기, 운반준비 작업을 포함한다. ④ 분뜨기, 운반준비를 위한 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⑤ 굴취시 야생일 경우에는 굴취품의 20%까지 가산할 수 있다. ⑥ 현장의 시공조건, 수목의 성상에 따라 기계사용이 불가피한 경우 별도 계상한다. ⑦ 굴취수목의 운반을 위하여 운반로를 개설하..

관목 굴취 및 단식 & 군식 표준품셈 [내부링크]

관목 1. 굴취 [주] ① 본 품은 근원부에서 분지되어 다년생으로 자라는 관목수종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분 보호재(녹화마대, 녹화끈 등)를 활용하여 분을 보호하지 않은 상태로 굴취되는 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③ 나무높이가 1.5m를 초과할 때는 나무높이에 비례하여 할증할 수 있다. ④ 나무높이보다 수관폭이 더 클 때는 그 크기를 나무높이로 본다. ⑤ 굴취수목의 운반을 위하여 운반로를 개설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 비용을 별도 계상한다. ⑥ 녹화마대, 녹화끈을 사용하여 분을 보호할 경우 ‘[공통부문] 4-3-2 굴취(나무 높이)’를 적용한다. ⑦ 굴취 시 야생일 경우에는 굴취품의 20%까지 가산할 수 있다. 2. 식재(단식(單植)) [주] ① 본 품은 근원부에서 분지되어 다년생으로 자라는 관목수종의 식재..

조경 잔디 및 초화류 식재 표준품셈 [내부링크]

잔디 및 초화류 1. 잔디붙임 [주] ① 본 품은 재배잔디를 붙이는 기준이다. ② 홈파기, 뗏밥주기, 물주기 및 마무리 작업을 포함한다. ③ 식재 시 1회 기준의 물주기는 포함되어 있으며, 유지관리는 ‘[공통부문] 4-5 유지보수’에 따라 별도 계상한다. ④ 줄떼는 10∼30 간격을 표준으로 한다. 2. 초류종자 살포(기계살포) [주] ① 본 품은 트럭에 종자살포기가 장착되어 살포하는 기준이다. ② 재료배합, 종자살포 작업을 포함한다. ③ 살수양생 및 객토가 필요한 때는 별도 계상한다. [참고자료] 초류종자 살포(기계살포) 재료량 3. 초화류 식재 [주] ① 본 품은 초화류 식재, 물주기 및 마무리를 포함한다. ② 특수화단(화문화단, 리본화단, 포석화단)은 20%까지 가산할 수 있다. ③ 식재 시 1회..

벌개제근 개발행위 공사 시작 [내부링크]

벌개제근 벌개제근 伐開除根 건설 땅에 구멍을 파거나 흙을 쌓는 공사를 할 때 땅 위의 풀, 나무뿌리 따위를 불도저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미리 제거하는 일. 토공의 경우 미리 지표에 있는 나무 뿌리, 초목 등을 불도저나 레이크 도저로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 1. 벌목 [주] ① 본 품은 인력과 장비에 의한 벌목작업 기준이며, 나무높이는 평균높이로 한다. ② 본 품은 나무베기, 잔가지 정리, 집재 및 반출을 위한 정리작업을 포함한다. ③ 장비의 규격은 작업여건(작업범위, 위치 등)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④ 위험지역(가옥주변, 기존도로 인접구간 등)의 수목은 장비를 추가 반영 할 수 있다. ⑤ 공구손료 및 경장비(엔진톱, 톱날, 휘발유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10%로 계상한다. 2. 뿌리뽑기 [주] ①..

보강토 옹벽 [패널식 및 블록식] 표준품셈 [내부링크]

보강토 옹벽 1. 패널 설치 [주] ① 본 품은 보강재(그리드)를 사용한 패널식 옹벽(1.5m×1.5m) 설치 기준이다. ② 본 품은 패널 설치, 보강재 설치, 빗장고리 설치, 수평 및 수직채움재, 앵커철근 설치, 마감면 정리 작업을 포함한다. ③ 터파기 및 기초콘크리트 타설은 별도 계상한다. ④ 트럭이 필요한 경우 별도 계상한다. ⑤ 재료량(패널, 보강재, 빗장고리, 수평채움재, 수직채움재, 앵커철근)은 설계 수량에 따른다. 2. 블록 설치 [주] ① 본 품은 보강재(그리드)를 사용한 블록식 옹벽 설치 기준이다. ② 본 품은 블록(기초블록, 마감블록 등) 설치, 유공관 및 보강재 설치를 포함한다. ③ 터파기 및 기초콘크리트 타설은 별도 계상한다. ④ 재료량(블록, 보강재, 쇄석, 유공관)은 설계수량에 ..

비탈면 보호공 [콘크리트블록, 지압판, 천연섬유, 사면보호공] [내부링크]

비탈면 보호공 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설치 [주] ① 본 품은 비탈면 보호를 위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이용하여 비탈틀을 설치하는 품이다. ② 본 품은 소운반이 포함된 것이며, 속채움이 필요한 경우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③ 비탈틀을 고정하기 위한 유항(留杭)을 설치하는 경우는 보통 인부 0.4인/10본당을 계상할 수 있다. ④ 본 품의 크레인(타이어) 규격기준은 15t이며, 시공범위는 수직고 20m이하를 기준한 것이므로 시공범위를 초과할 때에는 달기중량, 작업반경 등에 따라 적합한 기종을 선정한다. 2. 지압판블록 설치 [주] ① 본 품은 비탈면에 앵커를 사용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2ton이하) 설치 기준이다. ② 본 품은 비탈경사 1:1.5이하, 수직고 30m까지 기준이다. ③ 본 품은..

절토 및 성토 부대공 [내부링크]

절토부대공 1. 절토면 고르기 [주] 본 품은 굴삭기를 사용한 절토 비탈면의 고르기 기준이다. 2. 암반청소 [주] ① 본 품은 압력살수에 의한 기초 바닥면 청소 기준이다. ② 본 품은 면 고르기(기계 및 인력), 살수, 청소 작업을 포함한다. ③ 물공급을 위한 살수차는 별도 계상한다. 성토부대공 1. 성토면 고르기 [주] ① 본 품은 하천제방, 램프 등 성토 비탈면의 고르기 기준이다. ② 본 품은 점토, 점질토, 모래, 사질토 기준이다. 2. 식재면 고르기 [주] ① 본 품은 부토 및 면고르기가 완료된 상태에서 인력으로 잔돌제거 등 식재면을 정비하는 기준이다. ② 본 품은 식재면고르기가 필요한 공종에 별도 계상한다. 3. 암성토 [주] ① 본 품은 도로 노체 형성을 위한 암버럭 다짐두께 60 기준이다..

기초지정 - 되메우기 및 뒤채움 [내부링크]

1. 인력 흙 다지기 [주] ① 본 품은 흐트러진 상태의 흙 두께를 깔아서 다져진 상태의 토량 기준이다. ② 모래밭은 적용되지 않는다. ③ 흙고르기를 포함한다. ④ 살수(撒水) 품은 물의 운반거리에 따라 별도 가산한다. ⑤ 기계(유압식 진동 콤펙터 등) 병용 시 본 품의 20%를 감할 수 있다. 2. 기초다짐 및 뒤채움(소형장비) [주] ① 본 품은 소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구조물 뒤채움 기준이다. ② 본 품은 포설 및 고르기,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③ 투입장비는 작업여건에 따라 장비조합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④ 지지력 시험은 별도 계상한다. 3. 기초다짐 및 뒤채움(대형장비) [주] ① 본 품은 대형 다짐장비를 사용한 구조물 뒤채움 기준이다. ② 본 품은 포설 및 고르기, 다짐 작업을 포함한다...

암발파 굴착 및 인력 터파기 [암파쇄] [내부링크]

토공사 굴착 1. 적용기준 1. 굴착작업은 작업조건, 굴착량 등에 따라 기계굴착과 인력굴착의 공사비를 비교 검토하여 적정 시공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기계굴착은 제8장 건설기계에 의하고, 공사비 비교시 기계굴착이 비경제적인 협소지역이나 넓은 지역이라도 굴착기계를 투입할 수 없는 특수한 여건의 지역은 인력으로 설계할 수 있다. 2. 인력굴착(토사) [주] ① 본 품은 자연상태 토사를 기준한 것이며, 깊이 1m이하의 인력에 의한 구조물 터파기 또는 흙깎기 등에 적용한다. ② 본 품은 면고르기가 포함된 것이며, 호박돌 섞인 토사 품에는 발파품을 인력품으로 환산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③ 흙막기 및 물푸기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④ 용수가 있는 곳은 본 품의 50%까지 가산할 수 있다. ⑤ 주위에 장애물(가..

현장 세륜기 설치 및 슬러지 제거 [보양과 정리] [내부링크]

현장관리 1. 건축물보양 [주] ① 재료의 손율은 100%이다. ② 부직포는 신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③ ‘석재면 보양에 있어서 벽면은 잔다듬까지, 바닥면은 정다듬까지는 보양을 고려하지 않는다. ④ 바닥 석재면 보양시는 하드롱지 대신 톱밥으로 한다. ⑤ 보양이란 시공부분의 경화를 돕는 일과 파손이나 오염(汚染)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이며 안전하다고 인정될 때 철거하는 것 까지를 포함한다. ⑥ 보양법의 표준은 다음과 같다. 2. 건축물 현장정리 [주] ① 본 품은 공사 중 옥내외의 청소와 준공시 청소 및 뒷정리까지 포함된 것이다. ② 청소용 소모품은 별도 계상할 수 있다. 3. 비산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살수 [주] ① 본 품은 공사현장의 비산먼지 발생억제를 위하여 물탱크(살수차)로 살수하는 품..

낙하물 방지망 [방호시설] [내부링크]

방호시설 1. 낙하물 방지망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비계 외부에 강관을 사용한 낙하물방지망(수평방향 3m이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2%로 계상한다. ③ 타워크레인 또는 크레인이 필요한 경우 기계경비는 별도 계상한다. ④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며, 강관 및 부속철물의 손율은 ‘[공통부문] 2-2-4 구조물비계’를 따른다. 2. 플라잉넷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구조체 외부에 사다리를 사용한 낙하물방지망(수평방향 3m이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③ 재료량은 다음을 참고하며, 강관 및 부속철물의 손율은 ‘[공통부문] 2-2-4..

강관비계, 시스템비계, 말비계, 브라켓 설치 해체 [내부링크]

비계 1. 강관비계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쌍줄비계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비계(발판 및 이동용 내부계단) 설치, 해체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③ 높이 30m 초과 시 비계설치, 해체 및 비계안전 보강재 설치 품은 별도 계상한다. ④ 가설계단 및 방호시설은 별도 계상한다. ⑤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2%로 계상한다. ⑥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⑦ 손율은‘[공통부문] 2-2-4 구조물비계’를 따른다. 2. 시스템비계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시스템비계(연결핀 조립)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비계(발판 및 내부계단 포함) 설치, 해체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③ 높이 30m 초과 시 비계설치, 해체 ..

강관 동바리, 시스템 동바리, 알루미늄 폼 동바리 [내부링크]

동바리 1. 강관 동바리 설치 및 해체(토목) [주] ① 본 품은 강관동바리(설치높이 4.2m까지)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멍에의 설치, 해체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③ 동바리를 지반에 설치할 경우에 지반고르기 및 콘크리트 타설 등은 별도 계상한다. ④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⑤ 잡재료 및 소모재료(고정못 등)는 주재료비의 5%로 계상한다. 2. 강관 동바리 설치 및 해체(건축, 기계설비) [주] ① 본 품은 강관동바리(설치높이 4.2m까지)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멍에의 설치, 해체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③ 동바리를 지반에 설치할 경우에 지반고르기 및 콘크리트 타설 등은 별도 계상한다. ④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⑤ 잡재료 및 소모재료(..

규준틀 설치 및 철거 품셈기준 [내부링크]

규준틀 1. 토공의 비탈 규준틀 설치 및 철거 [주] ① 본 품은 높이 0.5m, 표지판 2개를 설치한 비탈규준틀의 제작, 도색, 가설, 철거를 포함한 것이다. ② 목재의 손율은 1개소 사용당 50%로 한다. ③ 재료량은 설계수량에 따른다. 2. 도로용 목재 수평규준틀 설치 및 철거 [주] ① 본 품은 높이 2.4m, 표지판 8개를 설치한 수평규준틀의 제작, 도색, 가설, 철거를 포함한 것이다. ② 목재의 손율은 1개소 사용당 80%로 한다. ③ 재료량은 설계수량에 따른다. 3. 도로용 철재 수평규준틀 설치 및 철거 [주] ① 본 품은 제작된 수평규준틀을 기준한 것이며, 조립, 설치 및 철거작업을 포함한다. ② 재료량은 설계수량에 따른다. ③ 손율은 ‘[공통부문] 2-2-4 구조물비계’를 따른다. 4. ..

가설울타리 및 가설방음벽 설치 해체 적산 기준 [내부링크]

가설울타리 및 가설방음벽 1. 강관지주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강관을 사용한 지주(지주간격 2.0m)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지반평탄작업, 강관매입, 보조기둥 설치 및 해체 작업을 포함한다. ③ 콘크리트 기초, 출입구문, 방진망 작업은 별도 계상한다. ④ 공구손료 및 경장비(전동드릴 등)의 기계경비는 인력품의 3%로 계상한다. ⑤ 재료량은 설계수량을 적용한다. 2. H형강 지주 설치 및 해체 [주] ① 본 품은 H형강을 사용한 지주(지주간격 2.0m)의 설치 및 해체작업을 기준한 것이다. ② 본 품은 지반평탄작업, 강관매입, H형강 근입 및 해체 작업을 포함하며, H형강 설치를 위한 천공 작업은 제외되어 있다. ③ 콘크리트 기초, 출입구문, 방진망 작업은 별도 계상한..

소운반 및 인력운반 건설공사 표준품셈 2020년 기준 [내부링크]

소운반 및 인력운반 1. 소운반의 운반거리 품에서 포함된 것으로 규정된 소운반 거리는 20m 이내의 거리를 말하므로 소운반이 포함된 품에 있어서 소운반 거리가 20m를 초과할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하여 이를 별도 계상하며 경사면의 소운반 거리는 직고 1m를 수평거리 6m 의 비율로 본다. 2. 인력운반 기본공식 [주] 삽으로 적재할 수 없는 자재(시멘트 ˙ 목재 ˙ 철근 ˙ 말뚝 ˙ 전주 ˙ 관 ˙ 큰석재 등)의 인력적산은 기본공식을 적용하되 25을 1인의 비율로 계산하고 t 및 v는 자재 및 현장 여건을 감안하여 계상한다. 3. 지게운반 [주] ① 절취는 별도 계상한다. ② 양호 : 운반로가 평탄하며 보행이 자유롭고 운반상 장애물이 없는 경우 보통 : 운반로가 평탄하지만 다소 운반에 지장이 있는 경우 ..

할증을 알아야 표준품셈 설계변경 가능합니다. [내부링크]

1. 재료의 할증 공사용 재료의 할증률은 일반적으로 다음표의 값 이내로 한다. 다만, 품셈의 각 항목에 할증률이 포함 또는 표시되어 있는 것에 대하여는 본 할증률을 적용 하지 아니한다. 1. 콘크리트 및 포장용 재료 2. 노상 및 노반재료(선택층, 보조기층, 기층 등) 3. 관 및 구조물기초 부설재료('06년 신설) 2. 품의 할증 품의 할증은 필요한 경우 다음의 기준 이내에서 적정공사비 산정을 위하여 공사규모, 현장조건 등을 감안하여 적용하고, 품셈 각 항목별 할증이 명시된 경우에는 각 항목별 할증을 우선 적용한다. 품의 할증은 인력품 적용이 원칙이나 작업능률 저하로 인해 건설기계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는 경우, 기계품에도 적용 가능하다. 1. 군작전 지구내에서 작업능률에 현저한 저하를 가져올 때는 작업..

용접사의 자격과 용접예열 방법 [내부링크]

용접사의 자격 가. 강구조건축물 제작에 참여하는 각 용접사에 대한 신분증과 자격증 또는 자격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의 사본을 제출해야 한다. 나. KS의 해당 요건에 따라 자격을 갖추었거나, 해당 작업..

철골공사 시방서 시공편 [내부링크]

(1) 공작도 가. 공작도의 작성에 있어 시공자는 제작공정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철골제작업자에게 필요한 지시서를 제출한다. 나. 시공자는 설계도서에 따라 설계의도를 정확히 파악, 고..

시공이음 및 신축이음 구간 지수판 설치 [내부링크]

1. 시공이음 (1) 시공이음은 될 수 있는 대로 전단력이 작은 위치에 설치하고, 시공이음을 부재의 압축력이 작용하는 방향과 직각되게 해야 한다. 설계도에 없는 경우, 보, 바닥 슬래브 및 지붕 슬래브에서는 중..

골프공 초급자 2피스 중급자 3피스 4피스 [ft. 5피스 ] [내부링크]

골프를 잘 치더라도 골프공의 구조에 대해서 알고 계십니까? 골프공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프공은 내부 구조에 따라 1피스부터 4피스까지 다양한 종류의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약 초급자 [2피스..

철근 고임대 및 간격재의 종류, 수량, 배치간격의 표준 [내부링크]

철근의 가공 (1) 철근은 철근가공조립도에 표시된 형상과 치수가 일치하고 재질을 해치지 않는 방법으로 가공하여야 한다. (2) 철근가공조립도에 철근의 구부리는 내면 반지름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때에는 「..

지정 및 기초공사 [내부링크]

1. 지내력 판단 (1) 기초판이 시공될 원지반까지 터파기를 한 후 기초 설계상의 소요지내력에 도달하는 지를 판단한다. (2) 평판재하시험과 표준관입시험은 설계지내력 확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하며,..

조현병 증상을 알아야, 치료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내부링크]

조현병 증상 및 치료 과정 즉, 정신분열증(조현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정신분열증(조현병)의 발병시기는 보통 청소년기 말기 또는 성인기 초기에 나타납니다. 망상, 환각 및 기타 인지 장애로 특징 지어..

벌개 및 제근 [기존 수목의 보호] [내부링크]

벌개 및 제근 관련시방서 도로공사표준시방서(국토해양부, 2009) 2-2 벌개제근 및 표토제거 관련법규 폐기물관리법, 동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에관한법률 건설폐재배출사업장 재활용 지침..

이나영 VS 원빈 재조명된 사진 하나 [최근이슈] [내부링크]

이나영, 원빈 부부의 옛 사진 하나가 최근 다시 공개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얼마전 온라인에 이나영-원빈 다정 샷이 올라와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 사진의 화질만 보면 오래..

시공측량 및 확인측량 [내부링크]

시공측량 수급인은 당해 공사의 정확한 시공을 위하여 공인된 측량기구를 항시 현장에 구비하고 운영한다. 측량기술자는 측량법에 의하여 자격을 획득한 기술자이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측량기술에 능통한 자로서..

화재감시자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배치기준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41조(화재위험작업 시의 준수사항) ① 사업주는 통풍이나 환기가 충분하지 않은 장소에서 화재위험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통풍 또는 환기를 위하여 산소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 수립 [내부링크]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수립 품질관리계획서 등 수립 대상공사 품질관리계획서 총공사비가 5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 다중 이용 건축물로서 연면적이 30,000 이상인 건축물의 건설공사 당해 건설공..

착공전 제출물 [현장 착공초기 혼자 준비하자!] [내부링크]

착공전 제출물 “착공전 제출물”이라 함은 공사 착공 전 또는 해당 공종의 작업시작 전에 요구되어지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제출물들을 말하며, 작업에 사용되는 재료, 제품, 장비 또는 구성품들에 대한 정보를..

건설공사 차량 과적방지 지침 [내부링크]

건설공사 차량 과적방지 지침 총사업비 100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관리하여야 한다. 수급인, 하수급인 및 시공참여자는 당해 현장에 투입된 공사 차량이 도로의 구조보전과 운행의 위험을 방지..

건설기술자 현장 상주 및 배치기준 [현장대리인 교체] [내부링크]

건설기술자 관리 건설공사인 경우 “건설기술자”, 전기공사인 경우 “전기공사기술자”, 정보통신공사인 경우 “정보통신기술자”로 변경하여야 한다 건설기술자의 현장상주 수급인이 지정․배치한 현장대리인,..

할인 받기 ~ AHC 내추럴 퍼펙션 프로 쉴드 선 퍼펙터 SPF50+ PA++++ [내부링크]

우리도 선크림 대신 선세럼~ 강력 5중 차단 가볍고 산뜻한 밀착력이 일품입니다. AHC 내추럴 퍼펙션 프로 쉴드 선 퍼펙터 SPF50+ PA++++ 이정도 할인율을 너무 늦게 확인 해서 속상합니다. 아래 할인 해택을 지금..

생태건축(Okokogishes Bauen) - 지연과 인간의 상호관계 및 생태계 [내부링크]

생태건축 소개글 자연과 인간의 상호관계 및 생태계를 고려한 다양한 건축적 시도와 개념들을 종합하여 '생태건축(Okokogishes Bauen)'이라 명명 - 독일의 크레쉐(P. Krushe)/1979년 저(低)에너지 건축, 환..

The Project Management Context [내부링크]

The Project Management Context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 그 자체보다는 광범위한 환경 내에서 수행되고 있다. 프로젝트 관리팀은 이러한 광범위한 내용을 알아야 한다 - 프로젝트의 하루하루 활동..

골프 하체스윙 3단계 똑딱이 [내부링크]

골프 하체스윙 1단계 하체리드 똑딱볼 3일 연습 - 힙을 45도로 완전히 돌린다. - 하체 리드에 의한 작은 스윙 힙턴이 않되면 큰스윙도 절대 되지 않습니다. 골프 하체스윙 2단계 클럽헤드가 어깨높이 까지 올리..

조적공사 단열공사 [내부링크]

조적공사 단열공사  조적 벽체 단열재 불량 시공 단열재 틈 우레탄 폼 충진 미흡 콘센트 및 설비 배관주위 조잡 시공 PD 내부 배관주위 틈 처리 미흡 PD 내부 벽체 단열재 누락 조적 벽체 단열재 시공 양호..

골조공사 판상 단열재 불량시공 [내부링크]

단열공사 골조공사 단열공사 판상 단열재 불량시공 천정면 상부 시멘트 페이스트 유출 시멘트 페이스트 유출 보 옆면 시멘트 페이스트 유출 판상 단열재 관리방안 1.단열재 고정 철저 : 페이스트 유출 방지 2...

철근콘크리트 내진구조 시공 [내부링크]

철근콘크리트 내진구조 시공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 이기준은철근콘크리트건축구조물의시공시내진구조로하는것이필요한때특별히고려하여 적용할수있는철근, 콘크리트, 철근이음및정착, 접합부, ..

단열재 관리와 현장 시공 부적합 사례 [내부링크]

단열공사 관리 1. 자재관리 1.1 반입 자재 보양 관리 불량 사진 1.2 반입 자재 관리 방안  1. 반입 물량 관리 : 필요량만큼만 반입  2. 반입 즉시 보양 : 천막지를 이용하여 보양  3. 자외선 노출 금지 : 단열..

세대내 결로 및 공팡이 하자 발생 현황 [내부링크]

세대내 결로 및 곰팡이 하자 발생 현황 발생부위 평면도 세대내부 결로 관련 상세도 및 사진 1. 현관문 주위 결로 2. 측세대 작은방 발코니 결로 3. 외벽에 조적이 면한 경우 4. 측세대 콘크리트 벽체 부위..

생태건축 발표자료 PPT [내부링크]

소개글 생태건축을 주제로 환경.설비 발표자료 입니다. 한학기를 마무리 하며 열심히 준비하여 정성껏 마무리 한 자료입니다. 참고로 이 발표로 인하여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후배 대학생들의..

가설울타리 공사 [내부링크]

가설울타리 공사 1. 가설울타리의 설치 공사현장 주위에는 공사기간 중 공사시방서에서 정하는 바가 없을 때에는 지반면(지반면이 공사 현장 주위의 지반면보다 낮은 경우에는 공사현장 주위의 지반면)에서 높이..

90528fc02c6e499d85aeb11e0b8f211d [내부링크]

90528fc02c6e499d85aeb11e0b8f211d

업무 메일 쓰기의 평범하고 사소한 기술 [내부링크]

업무 메일 쓰기의 평범하고 사소한 기술 쉬운 말, 짧은 말을 씁니다. 있어 보이는 단어 말고 평범한 단어를 쏩니다. '명일 말고 '내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말고 '진행할게요.' 문장을 짧게 쓰더라도 조사..

구조도면 체크리스트 초급기술자를 위한 . . . [내부링크]

구조도면 체크리스트 도면순서  표지  도면목록표  전체구조평면도(전체기초구조평면도 없음)  단위세대구조평면도  단위세대 기초구조평면도  슬래브 배근도  벽체 배근도  잡배근도(필요시) 도면구성..

타일공사 현장 사례 사진 설명 [내부링크]

타일공사 문제점 타일나누기에 대한 검토 부족 → 본시공시 마감 조잡 타일규격 상이자재 반입 바닥구배불량으로 인한 물고임 현상 벽타일 몰탈 충진불량으로 인한 공극 및 타일 탈락 최상단 벽타일 상부면의 몰탈..

타일공사 인테리어 알고 상담 받자 [내부링크]

타일공사 공사 흐름도 자재 도자기질 타일 : KS L 1001에 적합한 제품 외부타일 : 외부 색체계획과 조화 내부타일 : 깨끗한 느낌을 주는 색상 자재검수 및 선정 설계도서에 따른 규격 확인 : 설계도 및 모델하우..

조적공사 문제점 및 개선사항 현장 시공사진 [내부링크]

조적공사 문제점 자재검수 소홀에 따른 불량자재 반입 먹매김시 개구부 크기 및 마감검토 부족 사춤불량으로 인한 부착 및 압축강도 발현 지장 문틀옆 조적시 사춤공간 부족으로 인한 부착 저하 및 문틀변형 배관..

조적공사 벽돌 자재 및 시공 관리사항 [내부링크]

자 재 관련규정 : KS F 4004(C종 벽돌 2급), KS L 5201(1종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치수 : 190*90*57MM(허용오차 : ±2MM) 압축강도 품질시험 : 30,000매당 1조 10매(현장시험) 양생후 7일이상 보존 시험체 자재검..

방수공사 종류별 문제점 및 개선사항 정리 [내부링크]

시멘트 액체방수 문제점 방수재 임의배합으로 인한 방수 효과 저하 모체바탕 균열보수 미흡으로 인하여 방수층 들뜸 발생 지하층 외벽방수 미흡으로 인한 누수 발생 시공후 경화전 보행 및 이동으로 인한 방수층..

미장공사 현장 시공 사진 설명 [내부링크]

미장먹선 면잡기용 미장먹선 시공 → 선 및 수직/수평 평활도 유지 규준점 면잡기용 규준점 시공 → 선 및 수직/수평 평활도 유지 줄눈시공 크랙방지용 줄눈비드 시공 → 3M 기준 시공 초벌미장 긁어주기 :..

미장공사 [내부링크]

자  재 관련규정      KS L 5201(1종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KS L 5220(건조시멘트 모르타르) 시 멘 트 KS L 5201의 1종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에 적합한 제품 모 래 질건비중 : 2.4 이상 흡수율 : 4% 이하 점..

철골 공사 착수 전후 점검 사항 [내부링크]

착수 전 Check 사항  (1) . 가공도 작성 예정일과 현장 반입 일정 및 시공 일정을 사전 파악할것  (2) . 현장내 야적 계획 및 양중 계획에 관해 검토 할것         최대 부재의 중량을 파악한 후 양중 장..

철골공사 슬라브 시공 Slab [내부링크]

1. DECK 반입 1) 자재 운반 상태 점검 2) 물량 확인 3) 하역시 강판부위 손상주의 2. 양중 1) 도면에 의한 양중 2) 양중시 자재손상 주의 3) 한번에 2묶음이상 양중 불가 4) 와이어로프 밴딩 사용 5) 사전계획..

철골공사 트러스 시공 Truss [내부링크]

TRUSS 하역 및 자리잡기 TRUSS 공장 조립 조립후 검수 BOLT IMPACT JOINT TOUCH-UP 마감도장

철골공사 기둥 시공 column [내부링크]

철골기둥 (Column) 1. 주각부 앵커 시공 ① 기준점을 인수 받는다. ② 버림 콘크리트 타설후  피아노 선을 설치한 후 앵커 프레임을 셋팅한다. ③ Base-Plate 정 위치에 고정한다. (이때 LEVEL 및 LINE CHECK..

철골공사 현장 들어가기전 기본적 용어 알아보기 [내부링크]

현장에 들어가기전 기본적인 용어 1. 도면에서 철골 부재를 읽는 기본적인 방법 일반적으로 철골공사에서 도면은 평면도와 철골 시공 상세도 이 양면을 상당히 복합적으로 찾아봐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시작은..

건축환경 [건축조명]빛 (조명) 분야 보고서_사례 및 최종 [내부링크]

소개글 건축조명관련 보고서 입니다. 국내외 사례조사 및 관련 자료를 총 정리 했습니다. 전체 47페이지 레포트(보고서) 목차 더보기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환경친화..

건설공사의 자동화・기계화 [내부링크]

소  개  글 2개월간 프로젝트를 끝내고 자부심을 갖은 작품 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논문과 정보검색을 통해 정리했습니다. 목  차 요 약 연구의 배경 자동화/기계화의 효과 및 저해요인 -자동화/..

건설시공_알폼, 갱폼 교육자료 [내부링크]

AL-FORM & GANG-FORM 소개글 건설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AL폼과 갱폼의 내용을 생생한 현장 사진을 바탕으로 교육자료로 만들어보았습니다. 건설사에서 검토 -> 발주 -> 시공 -> 하자 등을 현장 겸험을 통한 직접..

날 녹여주오 지창욱 원진아 윤세아 출연 주인공 믿고본다. [내부링크]

tvN 새 토일드라마 <날 녹여주오> 편성: 9월 28일 [토] 밤 9시 첫 방송 출연: 지창욱 원진아 윤세아 등 연출: 신우철 ㅣ 극본: 백미경 줄거리: 24시간 냉동 인간 프로젝트에 참여한 남녀가 미스터리한 음..

골프 브랜드 최신 정리 링크추가 [내부링크]

1.타이틀리스트 New 2019 Pro V1 and Pro V1x 골프볼 | 타이틀리스트 새로운 타이틀리스트 Pro V1과 Pro V1x는 골퍼들이 더 낮은 스코어를 낼 수 있도록 최고의 숏게임 컨트롤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볼스피..

골프 눈감고 치는 스윙연습과 초보탈출 요령 [내부링크]

공이 놓여 있는 지점의 직후방에서 최대의 헤드 스피드가 될 때 공이 가장 멀리 날아간다. 이렇기 때문에 직후방은 왼쪽에서 스윙 소리가 나게 연습해야 한다. 클럽으로 소리를 잘 내는 사람이 거리를 잘 내는 사..

골프 스윙 시작의 공통점과 스윙 초보자 [내부링크]

골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그립~ 셋업~ 자세~ "똑딱똑딱!" 스윙을 점점 키워서 구분동작으로 스윙 만들기! 풀 스윙으로 골프의 모든 난관을 이기겠다는 풀 스윙 지상주의! 그리고 6개월 만에 머리 올리..

골프채(Golf Club)의 구성과 종류 알고 고르는 법 [현명한 구매] [내부링크]

골프채(Golf Club)의 구성 클럽헤드(Clud Head), 대/샤프트(Sharft), 손잡이/그립(Grip)으로 구성되었다. 골프채(Golf Club)의 종류 우드(Wood) : 주로 티샷대용으로 사용됩니다. 헤드가 나무 재질이며, 요즘은..

골프 용어 정리, 초보 탈출 골프용어 모음 [내부링크]

골프 코스는 보통 18홀 기준으로 코스길이 전체는 5.5~6.3km이 대부분입니다. 골프 코스의 너비는 100~180m, 전체 대지는 약 70만 정도입니다. 코스 18홀 중, 전반의 9홀을 아웃코스, 후반의 9홀을 인코스라 합..

아스달연대기 파트3 시즌이 바로왔다. [내부링크]

아스달연대기 part3이 드디어 시작된다. 지난 5월 26일 스페셜 방송을 시작으로 6월1일 첫회부터 너무 재미있게 봤다. 중간에 호텔 델루나의 아이유님을 영접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것도 고맙다. ^^ 9월7일부..

호텔델루나 최종회 북한강 철교지나 두물머리 핫 플레이스 다녀오기 [내부링크]

자덕들의 성지라는 두물머리 라이딩 생각에 잠을 잘 못 잤다. 아직은 초보 자린이지만 의욕은 자덕 못지 안다. 그 무모한 의욕 때문에 많은 자도를 다녀본 경험이 또 다른 무모함을 불러온다. 오픈라이더 어플을..

콩고왕자 조나단 인간극장에 이어 라디오 스타까지 [내부링크]

지난 8월 21일 수요일에 방송 ‘라디오스타’에서 콩고왕자 조나단이 출연 이날 조나단은 한국에서 택시를 탈 경우 기사님들의 정치 성향을 듣지 않기 위해 한국어를 어눌한 척한다고 이야기했다. 조나단은 택시..

공기청정기 장점과 단점 이야기 [내부링크]

책읽는 기술자 : 네이버 블로그 책읽는 것을 좋아해 네트워크마케팅 책으로 배워 암웨이 시작했습니다. 권유는 안합니다. 후원번호로 혜택받아 가세요 오픈채팅 상담 환영 아래 ↓↓ blog.naver.com Celebrities..

건축현장 품질관리 및 현장관리 사진 설명자료 [현장답사] [내부링크]

주요 자료 목차   2-1 조 적 공 사   2-2 타 일 공 사   2-3 내 장 목 공 사   2-4 목 창 호 공 사   2-5 공 통 사 항 검토배경 현장 품질점검 결과, 마감공종의 품질관리 불량에 따른 협력업체 교육 필요..

다빈치 리졸브 다운로드[최신 2019] 무료 영상편집 [내부링크]

다빈치 리졸브 다운 받아 영상을 무료로 편집해보겠습니다. 요즘 YouTube 영상편집을 위해 다빈치 리졸브에 관심을 많이 쏠리고 있습니다. DaVinci Resolve는 프리미어, 베가스처럼 좋은 영상편집 프로그램 입니다..

건축시공 ILM공법 작업절차서 [내부링크]

ILM공법 작업절차서입니다. 1.0 목 적 2.0 적 용 범 위 3.0 참 고 문 서 4.0 책 임 사 항 5.0 용 어 정 의 6.0 일 반 사 항 7.0 절 차 8.0 문서의 전달 및 관리 9.0 첨 부 문 서 I.L.M 제작 및 설치작업 업무 FLO..

보람튜브 유튜버 1700만명이 95억 빌딩 사준 사례 [내부링크]

구독자 : 3535만 보람튜브 가족회사가 95억원 규모 서울 강남 빌딩 매입소식이 뉴스에 올라왔어요. 보람튜브 운영하는 유튜버 보람양의 가족회사 ‘보람패밀리’ '강남구 청담동의 5층 빌딩을 95억원에..

일본 불매운동 상품 및 기업 리스트 최신 추가 내용 포함 [내부링크]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한국 기업인 줄로만 알았던 기업이 일본 기업이라는 사실이 충격적입니다. 일부 기업은 로열티 지급하는 한국 기업입니다. 그렇다고 로열티로 국부가 유출되는 관계로 공개를하는 게 맞다..

노트필기 1등 공부법 반전 드라마 [내부링크]

노트비법 1. 기억을 돕는 노트 정리법 노트정리는 강의나 책의 내용의 기억을 되살려 주는 역할을 한다. 노트 정리를 하려면 우선 선생님의 설명이나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서 그것을 자신..

CM과 감리의 비교 [내부링크]

CM과 감리의 비교 CM의 정의 발주자를 대신하여, 건설사업(Construction Project)의 기획, 설계단계에서부터 발주, 시공관리,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발주자의 대리인(Agency) 및 조정자(..

가설공사 시공계획서 자료공개 [내부링크]

이번자료는 착공초기에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가설공사 시공계획서 입니다. 아직 직원이 모두 배치되지 않아 걱정하지 말고 참고하시에 늦지않게 제출하세요. 목      차      I. 공사 개요   ..

2019 싸이 흠뻑쇼 [7월13일 부터 시작] 갈까?말까? [내부링크]

2019 싸이 흠뻑쇼는 7월 13일 수원 공연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서울, 인천에서 공연을 하고 24일 대전에서 공연을 끝으로 막을 내립니다. 올해 싸이 흠뻑 쇼는 회당 물 160톤과 LED 타일 1600개, 화약 150..

승효상 수백당 _ 건축재료 관점 [내부링크]

승효상 수백당 _ 건축재료 관점 소개글 대학시절 건축재료 발표자료입니다. 승효상 건축가의 건물을 건축재료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희귀한 자료하 생각 합니다. 건축가로 바라본 승효상보다 색다른 느낌의 발표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관리 지침서 자료 공개 [내부링크]

소개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건축물 및 토구조물) 균열관리 지침서입니다. 목차 Ⅰ. 균열 개요 1. 균열 개요 2. 균열의 매커니즘 Ⅱ. 균열의 유형 1. 바닥 슬래브에 생긴 균열의 유형 2. 보에 생긴 균열의 유형 3..

안전관리계획서 제출 한글파일 공유 [내부링크]

착공시 필수사항인 안전관리계획서 입니다. 현장실정으로 수정하시어 바로 제출하셔도 가능합니다. 발주처에서 이미 승인 검증 받은자료로 참고하세요 시공이나 안전을 배우는 후배들은 미리미리 참고하심이 도움..

철거 및 리모델링 시공계획서 [내부링크]

목차 1. 공사 개요 1) 공사 개요 2) 공사 조직도 3) 공사 흐름도 2. 철거공사 계획 1) 가설공사 계획 2) 석면 철거계획 3) 내부수장재 철거계획 4) 건축물 철거계획 5) 철거 SIMULATION 6) 폐기물 반출 계획 3. 환..

블로그 마케팅 체험단 [내부링크]

체험 그룹 마케팅은 종합적인 사용자 경험 설계, 사용자 조사 및 고객 경험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2002년 이후 당사는 고객을 위한 300개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가치 및 사용..

환경관리계획서 총 56페이지 발주기관 제출 승인자료 [내부링크]

목 차 A. 제‧개정 현황 B. 공사 개요 현황 C. 환경방침 D. 현장 세부 환경목표 Ⅰ. 환경 관리 계획 ...더보기 1. 개 요 2. 환경피해 원인 및 대책 요약 3. 관계 법령 검토 4. 인․허가 계획 5. 환경 관리 조직 계..

토공 및 부대토목공사 시공계획서 PPT 발표자료 [내부링크]

표지 포함 72페이지 토공 및 부대토목공사 시공계획서 발주처 제출 및 발표 보고용 (PPT) 각종 이미지를 파워포인트 형태로 해두었으니 개별 현장의 실정에 맞게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감리 지침에 있는 시공계획..

춘분에 슈퍼문이 떠오른다 머슴떡드세요 [내부링크]

오늘 2019년 3월 21일은 춘분입니다. 출처 : NBC News 미국 폭스 뉴스기사 올해 세 번째 슈퍼문이 현지 시각으로 20일 오후 9시경 밤하늘에 떠오를 예정이라 보도함 슈퍼문은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져 평소보..

비지니스호텔 사업계획서 [내부링크]

소개글 비지니스호텔 사업계획서 << 건설경영이나, 부동산관련 배우는 분들에게 아주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물론 경영학도들이나, 금융권 취직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되며, 실무에 적용된..

금융상품을 완벽히 활용해보자[재테크 상식] [내부링크]

금융상품을 완벽하게 활용하는 방법 목차 1.비과세 상품에 올인하라 2.계단식 저축 전략을 짜라 3.떨이 판매 시기를 적극 활용하라 4.금융상품 가입에도 순서가 있다 5.금리 상승기에는 변동금리예금을 선택하라..

건축공사 교육자료_파일공사 [내부링크]

말뚝의 위치 허용오차 말뚝의 수직 허용오차 말뚝의 이음 밀크 배합 및 채움 불량 두부정리 낮은 두부 연장방법 지지력확보

골프장 설계기준 [내부링크]

#PGA #스크린골프 #골프 #골프용품 #드라이버 #골프연습장 #골프스윙연습기 #골프조인 호회 #줌바 #솔트베이CC #포레스트힐CC #여주신라CC #퍼터 #캐슬파인CC #샤인데일CC #골프레슨 #웰리힐리 #이천마이다스C..

감정평가사 시험문제 엄선 [해설포함] [내부링크]

#감정평가사 40문항 정리 【문제1】다음과 같이 PCC(가격소비곡선)를 따라 A점에서 B점으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바르게 기술하지 못한 것은? ① 사과의 수요곡선상에서 사과의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다. ②..

철근배근의 이론 및 실무 [내부링크]

목차 1. 건축구조의 3요소 2. 하중 3. 지진하중에 의한 벽체에 작용하는 힘 4. 벽 철근의 배근방법 5. 철근의 간격, 제한 6. 피복 7. 슬래브 유효깊이 변화에 따른 내력 비교표 8. 슬래브 두께에 따른 SPA..

시공계획서 철거공사 및 리모델링 [내부링크]

#철거공사 #시공계획서 대부분의 현장에서 철거공사부터 진행하는데 바쁜 #착공초기에 활용하세요. 발주처와 수요처에 시공계획서 발표하고 실착수 했던 자료입니다. 목 차 1. 공사 개요 1) 공사 개요 2)..

광명역 대전행 KTX [내부링크]

2019년 2월24일 내려가는 금요일

멋진 사진 [내부링크]

겨울새벽 자전거 라이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