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ooo의 등록된 링크

 11oo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9건입니다.

민주주의의 몰락 (그 원인과 회복에 관하여, 볼만한 책소개 포함) [내부링크]

우리는 최근 몇 년 사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의 민주주의의 쇠퇴를 목격했습니다. 국민에게 권력을 부여하고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을 수호했던 번영하고 존경받던 정부 체제가 이제 위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민들은 지도자들이 민주적 절차를 전복시키고 법치를 무시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민주주의의 미래가 위험에 처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이 글은 민주주의의 몰락, 쇠퇴의 원인, 그리고 회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민주주의는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 위에 세워진 정부 형태입니다. 국민에게 권력을 주어 지도자를 선택하고 삶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의 몰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감소의..

한일정상회담 주역 5인방 초간단 프로필 (신 을사오적?) [내부링크]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023년 3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하여 국정조사의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윤석열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은 "'신新 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이며, 이를 절대 용납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의 주역인 윤석열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 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新 을사오적'이라고 비판하였습니다. 신 을사오적이 되었든 계묘오적이 되었든, 이들의 이름이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신 을사오적 또는 계묘오적으로 지목받은 5인의 초간단 프로필을 정리합니다. 윤석열 출생: 196..

신자유주의가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연구 (참고문헌 제시) [내부링크]

자유 시장 자본주의라고도 알려진 신자유주의는 민영화, 규제 완화, 사회 및 경제 문제에 대한 시장 기반 해결책을 강조하는 경제 이데올로기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신자유주의 정책을 채택했으며, 이로 인해 국가, 경제, 민주주의의 역할에 대한 사고방식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자유주의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룬 학술 논문과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사조는 김대중 정부 들어 시작되었다는 의견도 있고, 이명박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국정에 영향을 주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현 윤석열 정부의 대부분의 요직이 이명박 정부 시절의 인사들이나 신자유주의적 발언을 한 인물들입니다.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정책 입안과 집행이 민주주의에..

감사원의 두 전국구 스타 -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내부링크]

윤석열 정부들어, 아니 지난 문재인 정부 말기부터 노골적으로 정치에 개입하고 보수세력의 이익에 관대하며 민주정권에 적대적인 행태를 보인 감사원의 두 전국구 스타를 소개합니다. 윤석열 정부들어 대 정부 감사를 통해 지난 정부의 많은 업적을 폄훼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감사원장과 감사원 사무총장이란 자들이 따로국밥처럼 스스럼 없이 각자의 야망을 보여주는 것같아 보입니다. 감사원장 최재해와 감사원 사무총장 유병호를 소개합니다. 감사원장 최재해 1960년 10월 7일생으로 우리나이로 63세로 서울출생입니다. 2022년 7월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감사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함. 2022년 7월 28일 국민권익위원회를 대상으로 이례적으로 1년 만에 다시 ..

대대로 명문가 금수저 출신인 4선 의원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부링크]

정진석은 제16, 18, 20, 21대 국회의원으로 4선입니다. 4년간 네 번이니 현재 15년째 국회의원으로 국세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중입니다 정진석의 아버지 역시 6선의 국회의원과 내무부장관을 역임한 정석모입니다. 정석모는 서울법대를 나와 경찰 생활을 하다 1978년 유신시절 공화당에서 10대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이후 전두환의 민주정의당으로 말을 갈아타고, 3 당야합으로 민자당을 거쳐 다시 자민련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내리 6선을 하다가 2000년 아들 정진석에게 지역구를 물려주면서 은퇴하였습니다. 어머니는 파평 윤 씨 종갓집의 딸이라고 합니다. 정진석의 처갓집 역시 충남방적의 창업주이자 11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종성의 집안입니다. 2000년 김종필에 의해 발탁되어 현재 처갓집은 학교법인 혜전재단 ..

중국에서 큰 돈을 번 권영세 초대 통일부 장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부링크]

권영세가 통일부장관으로 임명되고 가장 먼저 한 일은 경색되어있는 대북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강제 북송한 흉악범 두 명에 대한 논쟁을 점화한 것입니다. 권영세는 어떤 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변호사가 되다 권영세는 1959년 4월 서울생으로 올해 63세입니다. 배재고를 나와서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졸업 후 2년이 지난 1983년 사법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윤석열보다 나이는 한 살 많은데 두학번 과 선배입니다. 두 사람은 굉장히 친한 사이로 지금도 사석에서는 호형호제하는 사이라고 합니다. 진정한 윤핵관 중의 한 명입니다. 법무장교로 공군에서 대위 만기 전역을 하였으며, 1989년 수원지청에서 검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1998년 서울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로 검사생활을 마감하고, 200..

윤석열 대통령실 행정관이 된 정체불명의 혐중국수주의자 [내부링크]

권성동과 윤석열간의 텔레그램 문자메시지가 권성동의 실수(?)로 공개된 후 해당 메시지의 최하단에 손가락으로 일부 가려진 이름 '강기훈'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하루 만에 강기훈은 권성동의 정무실장으로 있다가 현재 윤석열 대통령 비서실의 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강기훈 행정관이라는 것이 밝혀져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일개 행정관이 메시지에 등장한 것이 문제가 될 것은 없으나 그 강기훈이란 자의 이력이 참으로 경악할만한 것이기에 언론과 야당에서 문제로 삼는 것입니다. 그럼 과연 강기훈은 어떤 자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강기훈 강기훈은 1980년 12월 18일생으로 올해 43세입니다. 강남구에 거주하고 있고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고 되어있는데,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예전 '자유의 새벽당'시절 영상..

홍준표와 진주의료원. 그리고 시장님이 참 좋아하는 견강부회 [내부링크]

2022년 대구시장 홍준표의 견강부회 2022년 7월 26일 홍준표 대구시장이 참 재밌는 말을 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시행을 발표한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는 말이었는데, 그는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자기들이 집권했을 때는 온갖 수단·방법 동원해 검경을 장악하고 패악을 부리더니 경찰국 신설을 경찰 장악 기도로 몰아간다. 역대 어느 정권이 경찰 장악을 하지 않고 정권 운영을 한 적이 있느냐. 경찰 장악이 아니라 정부 모든 부처를 장악해야 정부 운영이 되는 것이다 참 딱한 견강부회다." 홍준표 대구시장 (출처:뉴시스) '견강부회 牽强附會'란 온당한 이치도 살피지 않고, 가당치도 않는 말을 끌어다가 자기주장이나 조건에 맞도록 합리화하려는 것..

맥쿼리 이사출신 윤석열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 김대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부링크]

김대기 윤석열 정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의 프로필은 아래와 같습니다. 김대기 경남 진주 출신 1956년 11월 16일생 67세 1975.2. 경기고등학교 졸업 (71회) 1978.11. 제22회 행정고등고시 합격 1979.2.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졸업, 경제학 학사 (75학번)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행정학 석사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졸업, 경영학 석사 경제기획원 물가정책국 물가총괄과 사무관 경제기획원 물가정책국 국민생활과 사무관 경제기획원 경제기획국 동향분석과 사무관 1992.11. 경제기획원 경제교육기획국 경제교육조사과장, 서기관 1993.3.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문민정부) 1996.4. 재정경제원 예산실 예산기준과장 1998.3. 예산청 행정예산국 행정문화예산과장 200..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킴벌리 커버거, 류시화) [내부링크]

Kimberly Kirberger · 킴벌리 커버거 '십대 전문가'로 일컫어지는 킴벌리 커버거는 1953년 11월 28일 생으로 'Inspiration & Motivation for Teens(이하 IMA)'의 회장이자 설립자입니다. IMA는 십대를 위한 사업을 전문적으로 맡고 있는 단체로, 십대들이 지금보다 더 긍정적이고 한층 나은 대우를 받을 가치가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어, 기성세대로 하여금 십대들을 보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려는 각종 행사며 캠페인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 책 「마음을 열어주는 101이야기 10대편」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며, 십대 전문가답게 유수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등장해 십대의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

시작하라, 그러면 마치게 될 것이다 - 괴테 [내부링크]

우리에게 일이란 무엇일까? 우리에게 일이란 무엇일까? 또 어떻게 일을 해야 일을 잘한다고 할 수 있을까? 여기에 바로 답하기 전에 먼저 부자 富者와 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부자가 되어 좋은 점은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작가 메나드로스는 "가난뱅이는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지만 이는 비단 가난뱅이에만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월급'이란 일을 그만두지 못할 정도로만 나오는 것이란 직장인의 냉소적인 농담처럼, 현대사회에서는 꼭 가난뱅이가 아니더라도 일로부터 쉽게 놓여날 수 있는 사람은 그렇게 흔치 않다. 한때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은 마흔 살에 은퇴하기를 목표로 설정해 두고 독자들을 유혹했지만, 현실..

국가와 개인은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하는 것인가? [내부링크]

이 글은 프랑스 입시시험 바칼로레아의 철학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으로, '세계의 교양을 읽다 1'에서 옮겨 적은 것입니다. 질문) 20세기는 다른 어느 세기보다, 특정한 국가들이 그 구성원인 개인들을 짓누르는 데 몰두한 듯 보인다. 전체주의 체제들의 상위 집중 권력은 개별적인 모든 시도, 사고조차도 금한다. 시민은 형체 없는 무리에 파묻혀, 조금이라도 이탈하면 중벌을 받는다. 그러한 사황은 국가 형태의 논리적 귀결인가, 아니면 거기서 국가의 타락과 그 본분의 변질을 볼 것인가? 국가는 이전의 독자성에 종지부를 찍는다 '자연주의' 이론가들은(루소, 그러나 이미 플라톤도 나름대로) 원시의 인간에게 자유의 기본 형태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고독에는 사실 자신의 리듬에 따라, 타인의 존재를 고려할 필요 없이, 자..

The Speech of 'The Great Dictator' by Charlie Chaplin (1940) [내부링크]

위대한 독재자 THE Great DICTATOR 각본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연출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주연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제작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음악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Meredith Willson 개봉 1940년 10월 15일 러닝타임 125분 미안합니다만 전 황제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그건 제 알 바가 아닙니다. 전 누군가를 다스리거나 정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보단 가능하다면 모든 분들을 돕고 싶습니다. 유대인, 비유대인, 흑인, 백인... 우리 모두는 서로를 돕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은 자고로 그래 왔으니까요. 우리 모두는 서로의 불행이 아닌 행복을 위해 살기를 원합니다. 우린 남을..

혁명의 아이콘 체 게바라 - 세계사를 움직인 100인 by 김상엽, 김지원 (2010) [내부링크]

김상엽, 김지원이 쓴 책 '세계사를 움직인 100인'에 소개된 체 게바라의 내용입니다. '꿈을 꾸는 사람은 아름답다'라는 말을 역사로 증명한 사람이겠지요. 책의 내용을 옮겨봅니다. 체 게바라와 더불어 이 책에는 참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찾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Che Guevara (1928∼1967년) 의대를 졸업했으나 의사의 길을 걷는 대신 사회의 병을 고치는 혁명가가 되었다. 피델·라울 카스트로 형제와 만나 쿠바에서 바티스타 정권을 무너뜨리고 혁명을 성공시켰다. 제국주의를 몰아내고 라틴아메리카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볼리비아 혁명 당시 볼리비아 정부군에 사로잡혀 총살당했다. 짙은 눈썹에 먼 곳을 바라보는 눈, 덥수룩한 머리에 시가 하나를 물고 있는 젊은 남자의 ..

꿈은 필요한 것인가? (꿈의 필요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 [내부링크]

꿈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여기서 꿈이란, 장래의 희망이나 욕망하는 무엇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무의식적으로 떠올리는 바로 그것, 꿈을 말하는 것입니다. 잠에서 깨고 나면 어떨 때에는 기억도 나지 않는 그 꿈은 무슨 목적으로 발생하는 것인 지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무엇보다, 꿈을 꾼다는 행위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유용함을 주는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꿈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꿈의 필요성 데카르트와 같은 고전 철학자들의 관점에서 꿈을 꾸는 행위라는 것은 이성이 잠든 동안 발생하는 일종의 광기와 같은 현상일 뿐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어떤 교훈이나 의미를 찾는 것은 불필요한 행위입니다. 우리가 깨어 있는 동안 종종 빠져드는 몽상과 마찬가지로 꿈은 우리의 이성적 통제를 벗..

고양이를 왜 나비라고 부르나? [내부링크]

우리는 이름 모를 고양이를 부를 때 '나비야 나비야'라고 합니다. '나비'가 고양이의 호칭이 된 유래 '나비'가 고양이의 호칭이 된 유래에 대해 국립국어원은 '어원, 토박이말 자료, 고어사전 등 어휘 자료를 두루 찾아보았지만, 고양이를 부르거나 이를 때에 쓰는 말인 '나비'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실린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다'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모르는 이야기가 있을 경우 이야기를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알고 싶어 하는 부분에 정설이 없을 경우, 그럴듯한 이야기를 지어내어 사실인양 퍼뜨리곤 합니다. 인터넷 포탈에서 이런저런 검색어로 뒤적거려 보면 '옛날 야생 고양이들이 날아다니는 나비를 쫓아다니는 모습을 보고, 고양이가 나비를 좋아한다고 하여 '나비'라고 부른다는 속설이 있다'는 풀이..

화염병의 시대와 순수 음악 [내부링크]

1989년 도서출판 '오늘'에서 출판한 '하얀 젊음의 여백'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서울시내 대학가와 대학 동아리방의 낙서를 모아 펴낸 것으로, 그 시절 우리 청년들의 현실적인 고민과 순수한 이상, 그리고 절망과 희망을 엿볼 수 꽤 볼만 한 책입니다. 오늘은 이 책에 실린 글 하나를 옮겨보겠습니다. 이 글은 1989년 도서출판 '오늘'에서 출판한 서울시내 대학가와 대학 동아리의 낙서를 모아 펴낸 책 '하얀 젊음의 여백'에 실린 글입니다. 1986년 불판과도 같이 뜨거웠던 민주화의 시대를 치열하게 살았던 20대들, 이제는 진보를 망쳤다는 치욕스러운 오명을 쓰고, 후안무치한 기성세대의 대표처럼 취급받는 586이 되어버린 이들의 젊은 시절의 고민과 고통을 쏟아놓은 낙서들의 모음입니다. 그중 서울대 혼성..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自由主義, Liberalism?) [내부링크]

김응종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가 2008년 출간한 책 '서양사 개념어 사전'은 역사, 철학 등 모두 135개의 개념을 친절히 설명하는 책입니다. 오늘은 이중에 자유주의에 대한 내용을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대의 자유주의는 보수에서 주창하는 자유민주주의의 개념으로 인해 오염되어 버렸습니다. 민주주의에 자유가 붙으면서 자유민주주의는 가진 자들이 자유롭게 억압할 권리, 자유롭게 착취할 권리, 자유롭게 범죄를 저지를 권리를 보장하는 체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자유라는 단어에서 파시즘의 구린내까지 느껴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진정한 자유를 회복하는 날이 다시 오길 기다리며 옮겨보았습니다. 자유주의의 기원 인간에게는 자유, 평등, 공동체 등 소중한 가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유주의는 단순하게 말하면, 자유를..

대장정·大長征·Long March - 멍청한 지도자의 이상에 갈려나간 홍군 [내부링크]

중국 공산당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불굴의 신념과 거룩한 희생, 그리고 이상을 향한 굴하지 않는 의지의 상징을 장정 또는 대장정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장정은 결코 유토피아를 향한 거룩한 희생이 아니었습니다. 1년 사이에 전체 홍군의 90%가 죽어나간 참사이며, 마오쩌둥이라는 멍청한 이상주의자의 실험일 뿐이었습니다. 장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장정 · 大長征 · Long March의 시작 1921년, 중국에서 공산당이 창당하였습니다. 그리고 1919년 5·4운동의 역량을 결집해 새롭게 창당한 쑨원(孫文, 손문, 1866~1925)의 중국국민당은 1924년 공산당과 제1차 국공합작을 결성하고 북부의 군벌에 대항하며 노동자·농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 무렵에는 공산당원 또한 개인 자격으..

이태원 참사 관련 망언한 김미나 창원시의원 페이스북 내용 [내부링크]

김미나의원 프로필 (창원시의회 공개정보) - 출처: 창원시의회 공개정보 김미나의원 프로필-창원시의회 학력 및 경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졸업 전)마산동부서 녹색어머니회 연합회장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현)창원시의회 의원(제4대) council.changwon.go.kr • 정 당 : 국민의힘 • 지역구 : 비례대표 • 위원회 : 기획행정위원회 • 연락처 : 225-5133 • 의원실 : 203호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학력 및 경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졸업 전)마산동부서 녹색어머니회 연합회장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현)창원시의회 의원(제4대) 파이낸셜뉴스 기사 링크 "시체팔이" "자식팔아 한몫" 이태원 유족에 막말한 창원시의원 (창원=뉴스1) 강정태 ..

동일 범죄에 대한 차별적 형벌과 법집행의 사례와 법적・사회적 영향 [내부링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유럽, 미국, 일본과 같은 민주화된 현대 국가에서는 사회적 지위, 부,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사법 제도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범죄에 대해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처벌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많은 사례에서 꽤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번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키지만 매우 견고한 법적, 정치적 보호막 속에서 여전히 흔들림 없이 지켜지고 있는, 어쩌면 이젠 당연한 현상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각 지역별 사례 및 법적 근거와 함께 이러한 차별적 형벌의 법적 및 사회학적 영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법 집행의 이상적인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겠습니다. 우선 각 지역별 사례에 대해 ..

국가는 개인의 적인가? (관련 기사 및 논문 소개) [내부링크]

문명화된 인간의 사회에서 국가는 큰 규모의 사회적 집단체제이며 또한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본성과 가치를 지키고,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구조를 제공하여, 모든 개인이 행복과 번영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가와 개인 간의 관계는 일방적일 수 없으며 종속적일 수 없는 관계며 입장과 상황에 따라 논쟁의 여지가 많습니다. 원래는 프랑스 바칼로레아시험에 나온 철학 문제를 정리하여 출간한 책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에 포함된 것을 보고 옮겼던 글인데 따로 한번 더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가와 개인은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하는 것인가? 이 글은 프랑스 입시시험 바칼로레아의 철학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으로, '세계의 교양을 읽다 1'에서 옮겨 적은 것입니다..

정치권력과 여론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는 어떤 것인가? [내부링크]

정치권력과 여론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는 어떤 것인가? 2003년 휴머니스트에서 출간된 책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에 '여론이 정권을 이끌 수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수록된 글이 있습니다.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하는 여론이 정치권력의 향방을 이끌어 다수 민중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기안하고 집행하도록 강제 또는 유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오늘은 이 질답을 인용하고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이 질문은 지금부터 25년 전인 1997년 바칼로레아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입니다. 이 시기는 아직 스마트폰도 보급되기 전이었고 페이스북은 물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즉 SNS라는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던 시기인지라 개인의 정치적 의견은 대자보나 오프라인 집회로 표현해야 했던 시기였습니다. 그..

12시에 만나요 김건희 주가조작 패러디송 [내부링크]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2월 15일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부인 김건희의 도이치모터스, 우리기술 등에 대한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2월 15일 첫번째 언급 이날 정청래 최고위원은 김건희 주가조작의혹,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대한 대통령의 관여 등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예전 해태 부라보콘 CF를 보여주고, 아래와 같이 김건희 주가조작을 조롱하는 내용으로 개사한 가사를 읽었습니다. "12시에 때려요, 8만주 3천 3백원에 때려요, 8만주 살짜기 데이트, 도이치 모터스 오마이TV : 부라보콘 CM송에 맞춰 정청래가 만든 김건희 송 “12시에 때려요 3300원에 8만주~” 부라보콘도 12시에 만났듯이 여기 보시는 바와 같이 12시에 3천 3백원에 8..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신자유주의의 이해 [내부링크]

신자유주의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많은 부분을 정의하게 된 용어입니다. 그것은 자유 시장, 개인의 자유, 그리고 제한된 정부의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철학입니다. 하지만 신자유주의는 정확히 무엇이며 왜 최근 수십 년 동안 그렇게 만연해 있었을까요? 이 글은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그 핵심적 구성요소,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직면한 비판을 파헤쳐 이 복잡하고 논쟁적인 이데올로기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정리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신자유주의 개요 신자유주의는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게 된 일련의 경제적, 정치적 정책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이데올로기는 자유 시장, 제한된 정부 개입 및 개인의 자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자유..

자본주의 개념의 역사 [내부링크]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로 재직중인 김응종 교수의 저서인 '서양사 개념어 사전'에 정리된 '자본주의'에 관한 다양한 정의를 발췌 및 참조합니다. 자본주의는 공산주의에 대응하는 경제체제의 개념일 뿐이며 민주주의나 사회주의와는 조금의 접점도 없습니다. 마치 자본주의가 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한다거나 자유로운 사회 및 정치 활동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인간의 욕망은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본인의 수고와 성과를 분배하는 공산주의를 패퇴시켰고, 자본가들은 이제 경제체제를 넘어 정치사회 체제로 영역을 확장한 자본주의로 민주주의를 소멸시키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한 공부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자본주의 ∙ capitalism 자본(capital)은 ‘머리’를 뜻하는 ..

암살당한 미국의 대통령들 이야기 [내부링크]

자본주의와 현대 세계 최강의 민주주의 국가 미국의 대통령 중에는 완벽히 이해되지 않는 암살로 세상을 등진 이들이 꽤 있습니다. 1990년대 사회주의를 굴복시킨 자본주의는 이제 전통적인 민주주의 시스템의 관습과 구조마져 자본가들의 입맛에 맞춰 조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소비가 생산을 견인하는 정상적인 체제를 탈피한지는 오래이고, 이제는 생산이 소비를 조절하고, 자본이 권력을 구성하고, 자본가의 이익이 이념이 되어버린 세상이 되었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의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Abraham Lincoln (1809 ~ 1865) 노예 해방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 대통령 링컨은 당연히 노예 해방을 반대하는 집단의 반감을 샀습니다. 그 가운데는 유명한 연극배우인 존 부스(John..

누구나 만족하는 현실 인테리어 10가지 법칙 정리 [내부링크]

'다키모토 마나미'가 쓴 '현실 인테리어 10가지 법칙'이라는 책의 목차를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케아, KCC, 제르바소니 등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꿀팁 대방출이라는 리빙센스의 칼럼을 가져왔습니다. 집안을 정리하는데 기준으로 삼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멋진 집을 만드는 10가지 인테리어 법칙 인테리어의 시작은 바닥과 창호의 컬러 체크! 공간의 컬러는 3~4가지 색으로 제한한다. 포인트 컬러 & 트렌드는 소품에 적용한다. 사각 수납으로 생활감을 없앤다. 구역을 대략 나누어 '물건이 돌아갈 자리'를 만든다. 세련된 소품 장식을 위한 세 가지 법칙 여백과 포컬 포인트로 센스 있는 벽을 만든다. 정기적으로 인테리어를 재정비하는 습관을 들인다. 안길이가 있는 레이아웃이 더 넓어 보인다. 생활의 편리를 최우선으..

가짜뉴스로 대통령궁에 돌아온 마르코스 집안. 필리핀과 한국이 다른게 뭐지? [내부링크]

필리핀 독재자 마르코스의 아들이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수년에 걸친 아버지 마르코스에 대한 가짜뉴스 작업으로 40세 이하 유권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그와 관련된 기사가 중앙일보에 나왔습니다. 중앙일보가 왜? 지들이 하는 짓이 세계적 트랜드라고 자랑하는건가 싶기도...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선거 역시 윤석열의 입장에서 1등 공신은 검찰도, 안철수도 아닌 언론일겁니다. 문재인 정권이 탄생하자마자부터 5년 내내 가짜뉴스, 왜곡된 뉴스, 편향된 취재로 정부를 폄훼하더니 대선판에선 작정하고 민주정부 연장을 막아섰고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이 기사를 보고 필리핀을 비웃을 용기가 생기는 한국인은 없어야 합니다. 가짜뉴스가 만든 '위험한 신화'…대통령궁 입성한 '봉봉' 비결 중앙일보 입력 ..

철쭉과 진달래의 구분 방법 정리 [내부링크]

맨날 헷갈리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1. 진달래 --> 이파리가 없다...가지하고 꽃만 있다.. 2. 철쭉 --> 이파리하고 꽃이 같이 있다. 꽃잎에 점박이 무늬가 있다. 먹으면 탈난다. 구분 진달래 철쭉 잎과 꽃 진달래는 앙상한 가지에 꽃이 먼저 피고 꽃이 지면서 잎이 나온다. 철쭉은 잎이 먼저 나오고나서 꽃이 피거나 꽃과 잎이 같이 핀다. 개화기 보통 4월 5월에 개화 서식환경 산의 볕이 잘 드는 양지 산사면의 음지 꽃모양 진달래 꽃의 화관은 깔대기 모양으로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겉에 털이 있다. 잎 표면에는 비늘이 있고 뒤편은 털이 없다. 철쭉은 연분홍색으로 꽃받침은 작은 꽃줄기와 함께 선모가 난다. 철쭉은 꽃은 위쪽에 적갈색의 반점이 있으며 열매는 타원형이다. 철쭉은 가지 끝에 작은 ..

100점짜리 인생을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그래서 니가 의뢰를 한거겠지만, 내가 한가지 가르쳐줄까?" "뭐를..." "100점짜리 인생 만드는 법." "A에 1을 붙여주고 B에는 2, C에는 3, D에는 4, E에는 5 ...이런식으로 가면 이렇게 되지?" A B C D E F G H I J K L M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N O P Q R S T U V W X Y Z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그리고 이 알파벳 단어를 숫자로 환산해서 점수를 내는거야, 열심히 일하면 될까? hard work, 8+1+18+4+23+15+18+11. 98점이지?" "응" "일만 열심히 한다고 100점짜리 인생이 되는건 아니야. 그렇다면 지식이 많으면? knowled..

윤석열 초대 내각, 부모-자녀간 '스펙·교육·재력의 세습' 지도 (뉴스타파 기획기사) [내부링크]

출처 : https://newstapa.org/article/SUuiF 윤석열 초대 내각, 부모-자녀간 '스펙·교육·재력의 세습' 지도 윤석열 초대 내각, 부모-자녀간 '스펙·교육·재력의 세습' 지도 newstapa.org 뉴스타파가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장관(5월 16일 임명 기준)과 장관 후보자들의 자녀 정보를 분석했다. 자녀들이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직업은 뭔지, 소득은 얼마인지, 자산은 어느 정도 축적했는지 등을 정리했다. 그 결과, 윤석열 내각은 부모-자녀 간의 계층 세습이 점점 강화되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었다. 윤석열 초대 내각 학력·자산 '상위 1~2%' 분석 대상자는 윤석열 정부에서 지명된 18명의 장관과 장관후보자(사퇴자 포함) 가운데, 자녀가 있는 17명(권영세..

대한민국 기업집단 가계도 정리 [내부링크]

분류 금수저&사업성공; 이병철(삼성), 조중훈(한진), 조홍제(효성), 구인회(LG), 허만정(GS) 은수저&일본적산기업인수; 최종건(SK), 김종희(한화) 흙수저&자수성가; 정주영(현대), 신격호(롯데) 재계순위 (2021) *이름. 생년. 출생지. 사업시작. 창업(연도.본점소재지) 1. 삼성 창업주; 이병철1910-1987 /경남 의령 /1936 마산 협동정미소 /1938 대구 서문시장 삼성상회 2대 /3대 이인희1929-2019 /조동길1955; 한솔 이맹희1931-2015 /이재현1960; CJ 이건희1942-2020 /이재용1968; 삼성 이명희1943 /정용진1968; 신세계 2. 현대 창업주; 정주영1915-2001 /강원 통천 /쌀가게. 자동차수리공장. /1947 서울 현대토건사 2대 ..

관계란 무엇인가? (관계의 정의와 분류) [내부링크]

아침에 문득 궁금해진 단어. 관계(關係), 명사 1. 둘 이상의 사람, 사물, 현상 따위가 서로 관련을 맺거나 관련이 있음. 또는 그런 관련. 2. 어떤 방면이나 영역에 관련이 있음. 또는 그 방면이나 영역. 3. 남녀 간에 성교(性交)를 맺음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4. 어떤 일에 참견을 하거나 주의를 기울임. 또는 그런 참견이나 주의. 5. (‘관계로’ 꼴로 쓰여) ‘까닭’, ‘때문’의 뜻을 나타낸다. 이게 참....생각할수록..........어려운 말이다..... 관계의 분류 나와 관계를 가지고있는 사람들을 한번 분류해볼까???? 해보니... 모든 것이 그렇듯이 바로 기준이 뭘까에서부터 벽에 부딪혔다. 0. 일단 우호적 VS 적대적 관계가 있을텐데... 적대적 관계를 분류할 필..

이런저런 잡생각 모음 몇개 [내부링크]

더 행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잡생각 성취주의자는 미래의 노예로 살고, 쾌락주의자는 순간의 노예로 살고, 허무주의자는 과거의 노예로 산다. 행복은 산의 정상에 도달하는 것도 아니고, 산 주위를 목적없이 배회하는 것도 아니다. 산의 정상을 향해 올라가는 과정이다. - 탈 벤 샤하르의중에서 나의 이해력으로는 행복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추억하고 순간을 즐기며 미래를 꿈꾸되, 현재를 충실하며 살아가라는 얘기같다.. 탈 벤 샤하르.........당신은 그게 됩니까???????????? 행복의 주체에 대한 잡생각 “돈은 자율성을 이끌어 내지만 직접적으로 웰빙이나 행복에 기여하지 않는다." - 전세계 63개국 42만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 분석결과,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 연구진 행복이란, 주체의 자율..

언론인출신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부링크]

윤석열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보균은 전 중앙일보 부사장 대우(1954년생, 68세)를 역임한 언론인 출신입니다. 박보균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2021년 7월 30일 국민의 힘에 입당한 직후인 8월 4일에 일찌감치 캠프에 합류해 특별고문을 역임하는 등 윤석열 당선자 주변 인사 중 핵심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윤 핵관 중의 1인이 아닐까 합니다. 언론인 박보균 서울 출생으로 경동고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1981년 중앙일보 사회부 기자로 입사해 중앙일보 정치부장·논설위원·편집국장·편집인·대기자로 활동하였으며, 제18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집권 첫해인 2013년, 미국 워싱턴에 있는 ‘대한제국 공사관’의 재매입 공적으로 국민훈장(모란장)을 수..

Come Back, Centerfold - J Geils Band [내부링크]

그 유명한 '제이 가일스밴드'의 '컴백'과 '센터폴드'입니다!! 두 곡 모두 워낙 유명한 곡이지요. 센터폴드는 송대관의 해뜰날을 표절했다고 말이 있기도 했었지요. 1967년 결성되었는데 2017년 리더인 제이 가일스가 돌아가시면서 현재는 활동이 없겠네요 공식홈페이지도 99년 12월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없는듯... Come back Centerfold

피아노 위의 기억들 [내부링크]

집 안 물건들을 정리하면서 피아노 위를 보았습니다. 선물 받은 드라이플라워와 디퓨져, 이젠 다 커버린 아이가 갓난아이 적에 가지고 놀던 토끼 봉제인형, 이케아에서 집어온 자그마한 다용도 시계, 색 바랜 메..

일산동 코오롱선경상가 [내부링크]

일산 테크노타운 맞은편. 백마고등학교 옆에 있는 작은 상가입니다. 아파트가 1994년 준공되었으니 상가도 마찬가지겠지요. 28년 된 오래된 상가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저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편의점이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