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의 등록된 링크

 1907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8건입니다.

칼국수집 창업 벤치마킹 첫걸음 [내부링크]

혹시라도 칼국수집을 오픈하실 예정이면 다른 것은 뒤로하고 어떤 메뉴구성이 가장 좋을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선은 전국의 소문난 대박 집들을 다니며 맛을 보고 본받을 점을 내 가게에 적용해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대중성 있는 칼국수를 벤치마킹하고 독특함을 가미하면 또 좋을 것 같고요. 내 가게에 어울리는 맛을 찾는 여정 모처럼 대박집에 갔는데 그냥 먹고 나온다면 남는 것이 없을 것 같은데요 그곳의 주소와 메뉴, 반찬, 무료 서비스, 가격, 등세세한 것까지 파악해 놓으면 나중에 잊어버리지 않을 것 같고 사진도 남기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맛집에서 모은 아이디어들은 SNS나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본인의 글로 기록해 놓으면 좋아요. 칼국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찾아볼 수 있는 중요한 ..

식당 음식 값에 포함된 반찬의 리필 문제 [내부링크]

식당 중 무한리필이면 상관없지만 일반 찌개 집이나 칼국수집, 패스트푸드에서 공짜로 주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코스트코의 푸드코트에 잘게 썬 양파에 관한 유명한 사건도 있었죠. 핫도그 토핑용 양파인데요 무한리필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해요.. 무한리필 반찬 서비스 찬성 vs 반대 대형 마트인 코스트코는 한국인들의 식생활에 놀랐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채소 사랑은 알아줘야 하는데요 전 세계의 탑 급은 아니더라도 미국보다는 많이 먹고 있어요. 거의 두 배 가까이 먹었죠. (FAO) 옆나라 일본은 우리나 소비량의 1/2 정도밖에 안 돼요. 고기 아시아 1위, 수산물 1위를 하면서도 채소를 달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라면을 먹을 때도 양파와 파를 넣고 고기에 쌈을 싸서 먹기 때문에 저..

배달대행과 직배 [내부링크]

우리나라 배달 앱과 배달대행이 생기기 전 중국집에 주문할라 치면 전화해서 짜장면 둘에 짬뽕 세 개요, 여기는 어디 어디 시장 입구에 파란 건물이요. 해야 국수 직배로 한 그릇 얻어먹을 수 있었어요. 단골의 주문법은 또 달랐는데요 주소 생략하고 메뉴 주문만 하면 간단하게 끝날 수 있어 좋았죠. 장사와 배달을 동시에 하는 것은 위험하다 하지만 단골의 전화라도 새로 들어온 배달기사가 전화를 받을 때도 있어 일일이 주소나 건물의 특징을 다시 불러줘야 할 때도 있었죠. 중국집은 장기간 일하는 사람이 드물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기도 해요. 한국 우리나라의 오토바이 배달은 여름과 장마철을 지나 겨울까지 있기 때문에 극한 직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배달 음식 플랫폼이 나오며 음식을 만드는..

손님들이 좋아하는 카페와 주인이 좋은 카페 [내부링크]

부동산하던 집이 폐업한 자리에 커피숍이 들어온다는 소문에 가슴이 두근 거리는 카페가 있을 거예요. 10미터 거리의 카페인지라 애써 태연하지만 혹시 단골손님들을 뺏기기라도 한다면? 개인인지 프랜차이즈인지, 저가 또는 프리미엄인지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심장이 떨려올 수 있을 거예요. 받은 만큼 재투자는 필수다! 카페의 수명 주기 2022년 9월 우리나라 자영업자 수는 572만 9000명으로 폐업률은 지난해 보다 30% 폭증하며 국내 자영업 비중이 역대 최저치가 되었다고 해요. 전체 취업자 수 2869만 8000명 중 19.96%이에요. 자영업자의 수가 줄어들고 양질의 일자리가 늘었다면 축하할 일이겠지만 현실은 폐업으로 인한 기록이라고 해요. 100명이 창업했다고 치면 66명이 1년 안에 문을 닫고 3년에서 5..

국수집과 식당의 반찬들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팁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울의 명동교자 칼국수 집의 반찬은 김치 한 가지에요. 조밥은 요청하면 서비스로 주고 있죠.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유명세를 치른 연돈 돈까스 집의 반찬은 깍두기와 단무지 2가지고요. 넓게 보면 채썰은 양배추까지 더해봐도 3가지인 것 같아요. 이정도 반찬이면 이 음식에는 충분하다고 말하는 것 같아요. 반찬은 주 메뉴를 돋보이게 하는 마법 우선 식당을 선택하고 들어온 손님은 반찬의 가짓수에 일희일비 할까 궁금한데요 위에서 이야기한 명동교자는 김치 한 개이고 연돈 돈까스는 2개죠. 반찬때문에 손님이 없거나 그런 것은 아닌 거 같아요. 칼국수는 모두 좋아하는 국수의 대표격이고 돈까스도 호불호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거에요.. 반찬은 주메뉴의 맛이 심심해질 때 조금만 도와준다고 생각하면 될..

폐업이냐 버티기냐 그것이 문제로다! [내부링크]

식당이나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이 같은 업종의 다른 곳과 구별될 수 있다면 버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가령 커피숖 중에 저가를 앞 세우는 카페 프랜차이즈가 있는 것을 아실 건데요 비슷한 카페이면서 저가의 커피를 팔고 프랜차이즈로 어디 지역에서나 멤버십 적용을 받을 수 있어 개인 카페와 구별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독특한 아이템이나 기존의 아이템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다 사업을 하시는 자영업자분들이 장사가 안되어 버티는 일보다 폐업을 좀 더 잘하시는 것 같아요. 한 달 지출되는 돈을 감당할 수 없을 때 폐업이라는 결정을 할 거 같은데요 이렇게 영업이 힘들 정도의 상황이 지속되면 폐업을 결정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영업으로 돈을 잘 벌면 버틴다고 말하지 않을 거예요. 영업을 해도 들어오는 ..

국수집 마케팅과 윤리경영, 오너리스크 [내부링크]

수타와 수제가 비슷한 뜻인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해서 찾아봤어요. 수제는 손으로 만든 물건을 말한다고 해요. 디저트 건 공예품을 손으로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크게 보면 저의 직업인 수타도 수제에 속하는 것 같아요. 사람을 존중하는 윤리경영은 작은 국수집의 마케팅 수타 소바와 수제 소바가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만드는 과정 전체를 손으로만 만들었을 때 수타라고 할 수 있고 제면기를 사용하면 수제로 말해도 되는 것 같아요. 중국에서 말하는 수타면을 알아보면 수타 소바와 약간 결이 다른 것 같아요. 손으로 반죽을 길게 늘이고 쳐서 만드는 것을 수타면이라고 한다네요. 밀가루 반죽을 양손에 잡고 늘어 트리며 테이블에 탁탁 치며 국수를 만드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수타 제..

편의점에 버금가는 상도덕 [내부링크]

상도덕이 땅에 떨어졌다고 한숨 쉬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이야 누가 보더라도 뻔하니 몰리는 곳으로 집중되는 현상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이렇게 상도덕이 땅에 떨어진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궁금한데요 편의점 옆에 비슷한 상점, 카페 바로 옆에 카페가 들어서는 이유들이요. 카페 전성시대 현재는 카페가 대세 지금까지 많이 봐오던 광경이 아닌가 싶어요. 대표적으로 편의점이라는 업종에서 바로 옆에 다른 회사가 들어오는 등 상도덕이 무너지는 빌런들이 자주 등장했어요. 매스컴도 현재는 문제의식 없이 그저 받아 보도하는 것 같고요. 골목 상권인 편의점은 대기업에서 달려들었습니다. 가령 전혀 장사가 될 것 같지 않은 위치라도 상대편이 생기면 꼭 그 주위로 경쟁점이 생기는 식이죠. 요즘은 포화상..

밀가루와 물 가수량에 미치는 소금의 역할 [내부링크]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밀을 주식으로 삼고 있는데요 가루 형태가 가장 많을 거 같아요. 반면 우리나라는 아시다시피 쌀이 주식으로 밀가루와 친해진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해요. 개인의 연간 밀 소비량을 알아보면 32kg으로 쌀보다는 적은 양이라고 해요. 국수가 맛있어지는 이유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쌀 소비량은 2022년 기준 1인당 56.7kg으로 밀보다는 높은 양이지만 30년 전인 1992년의 쌀 소비량 124.8kg과 비교해 보면 쌀소비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어요. 먹거리가 많아진 것도 한 몫하는 것 같고요. 곡물 중 밀가루에 물과 소금을 넣고 반죽하면 수제비나 칼국수를 만들 수 있죠. 만들고 냉장고에 넣어놓으면 내일 팔 수도 있는데요 계절에 따라 밀가루의 상태가 달..

밀가루 선택 강력분과 중력분 박력분의 쓰임새 [내부링크]

프랑스의 바케트 빵이나 칼국수, 우동을 무엇으로 만드는지 모두 아실 것 같은데요 현업에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중력분 또는 제면용 고급 밀가루를 사용해서 만든다고 해요. 우동이나 칼국수집도 그렇고 이미 공장에서 블렌딩 된 제면용 고급 밀가루 사용이 편한 것 같은데요 만들기 편한 작업성을 따진 밀가루 사용이 많은 것 같아요. 회분과 글루텐으로 가려지는 밀가루 등급 옛날에는 흰 빛깔을 선호함으로 표백하는 수가 있었다고 해요.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공기 중에 방치해 원하는 빛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밀가루의 등급을 나눌 때 회분(밀 껍질)의 양으로 판단한다고 해요. 껍질 없이 알맹이가 많은 것을 고급 밀가루로 평가한다는 것이죠. 강력분 바로 밑에 준 강력분이라..

에도시대 말기 식당의 이모저모 [내부링크]

에도시대 말기 1회용 나무젓가락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그 시작은 장어집이었다고 해요. 빨리 자라는 대나무를 이용해서 젓가락을 만들기도 했어요. 초기 장어구이는 꼬챙이를 장어의 길이와 똑같은 방향으로 끼워서 구워 먹었다고 해요. 그러다 뼈와 내장을 발라내고 대나무 꼬지를 사용해서 굽는 현재의 방법으로 발전했다고 해요. 필요에 의한 발명 즐거운 아이디어 한 번에 많은 양의 장어를 굽기 위해서는 대나무도 대량으로 필요했을 건데요 큰 대나무를 칼로 쪼개 자른 후 점점 작게 쪼개어 나가면서 얇고 긴 꼬챙이를 만들었다고 해요. 이렇게 만든 꼬지는 장어에 끼우기도 하고 식당의 젓가락으로도 사용했다는 거죠. 일본의 에도시대 사람들은 식당에 들어오면 젓가락을 살폈다고 해요. 그도 그럴 것이 식중독의 위험은 항상 도사리고..

대나무 나무젓가락의 재사용 [내부링크]

혹시 코팅하지 않은 나무젓가락을 재사용하는 식당이 있다면 위생 적으로 사람들의 지탄을 받을 것 같아요. 그것도 젓가락을 재사용하기 위해 식당 지붕이나 밖에서 말린다고 상상해 보시면 눈이 휘둥그레 해지고도 남을 사건일 것 같은데요 요즘 이야기는 아니고 일본의 에도시대에는 흔한 일이었다고 해요. 현재 일회용인 나무젓가락을 재사용하는 식당이 있다면 바로 폐업하게 될텐데요 에도시대 소바집은 나무젓가락을 재사용했다고 해요. 현재의 나무젓가락처럼 코팅된 상태도 아니었고 일회용도 아직 없던 시기였어요. 일반 나무나 대나무를 깍은 제품으로 사용한 젓가락은 씻어 말렸어요. 당시 소바집들도 위생 문제로 인해 나무젓가락을 햇볕에 말려 소독해야 했어요.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식당에서 가장 높은 곳이나 멀리서도 잘 보..

국내외 7편의 요리 영화 은밀한 비법의 레시피 [내부링크]

국내외 요리 영화를 보고 싶어 재미있는 것을 찾아보면 한편씩 보일 때도 있었어요. 요리 장르로 묶어서 소개하는 분들도 있지만 잘 못 찾는 건지 보이지 않을 때도 있고요. 그래서 제가 본 것 중에 재미있는 요리 영화 7편 묶어서 추천해 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한 편의 영화는 그날 뿐만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다고요.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요리 영화 a cooking movie 줄리 & 줄리아 Julie & Julia, 2009 개봉 2009.12.10 줄리의 도전 524가지 요리법을 요리하는 1년간의 여정, 현대적 도전과 줄리아 차일드의 요리 경력의 시작인 프랑스 이야기를 번갈아 다루며 요리와 블로깅, 주방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찾아 영화는 출발해요. 메릴 스트립을 보는 ..

카페 비즈니스 성공과 인사이트 ft. 고객 이벤트 [내부링크]

가령 어느 골목에 터줏대감 노릇을 하던 카페는 경쟁 상대가 없었는데요 앞 건물에 새로운 카페가 개업을 해도 아무런 액션을 취할 수 없을 거예요. 터줏대감이 생각하기로 새로 개업하는 카페는 무슨 이유로 카페가 버티고 있는 바로 앞에 같은 업종을 차리게 된 것인지 오만가지 생각을 하게 될 거예요. 터줏대감의 흥망성쇄 상권은 살아있는 생물 혹시 내 카페를 문닫게 하려는 속셈은 아닌지, 아니면 어떤 피치 못할 사정 때문인지 궁금하겠죠. 같은 주민이었다가 "카페 장사 잘 되네!" 하며 차렸을 수도 있고요. 프로들이 지도를 펴고 주위 상권과 인구수 경쟁업체와의 승패, 출퇴근 동선 같은 내용을 샅샅이 살펴보고 출점했을 수도 있을 거예요. 무서운 경쟁자의 출현이죠! 어느 입장이던 터줏대감이었던 카페를 경쟁자로 놓고 뛰..

섣달그믐 날 New Year's Eve 만두와 토시코시 소바 먹기 [내부링크]

12월 31일 섣달그믐날 저녁 먹기 전 어른들에게 세배를 드리고 만두를 먹었다고 해요. 새해가 밝아 오면 떡국인데 말이죠. 섣달그믐에는 만두 차례라고도 불렀는데요 나이 한 살을 더 먹으려면 만두를 먹어야 했다고요. 지역에 따라 저녁을 먹고 세배를 드리기도 했어요. 세배는 정월 초하루 새해에 드리는 새 세배만 있는 줄 알았는데 묵은세배도 있었어요. 한 해의 감사함을 인사 드립니다. New Year's Eve 1년 중 마지막날인 섣달 그믐날 한 해 동안 보살펴 주셔서 고마웠어요 하며 드리는 뜻의 세배였다고 해요. 저녁에는 잠을 자지 않고 한 해를 지키는 의식을 수세라고 하며 방이나 마루, 다락, 부엌, 화장실까지 집안 곳곳 외양간으로 환하게 불을 밝혀 수세라고 하며 밤을 새우기도 했다고 해요, [출처: 동국..

밀가루 부풀리기, 수분이 지배하는 국수의 세계 [내부링크]

국내 오뚜기 소면의 조리방법을 보면 1인분의 양이 대략 100g이에요. 이것을 물에 삶아 익히면 물을 빨아들인 면의 양은 300g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해요. 국수가 물을 먹는 양은 건면은 약 3배가 되고 생면은 두 배 정도의 무게가 될 수 있다는 거죠. 이런 사실을 보면 국수집이 면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물을 파는 물장사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인지 별생각 없이 먹었던 국수에서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한 것 같아요. 국수 면이 물을 먹고 몸집을 불리는 시간을 보면 수타 우동 100g을 물에 삶기 시작해서 13분이 지나면 두 배 정도의 무게가 된다고 해요. 대단한 연금술인가요? 사실 사누키우동 같은 경우는 13분을 삶아도 가운데 부분은 물을 흡수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요. 스파게티 면을 삶을 때 흔히 이야기하..

AI로 그림 이미지의 저작권 문제 대응과 예측 [내부링크]

AI가 그린 이미지의 저작권 문제는 현재 법적인 규제와 함께 논쟁의 대상이에요. 인공지능이 창작한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문제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죠. 이에 따라 국내법과 국제법에서의 인공지능 저작권 보호와 관련된 사항을 정리해 보았어요. 법원의 판결에도 불구하고 저 만치 앞서 나가는 에이아이 미국 법원에서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판례가 나왔어요. 2023년 8월 21일, 베릴 하웰 미국 워싱턴 DC 지방법원 판사는 인공지능이 만든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등록을 거부한 미국 저작권청 (USCO)의 결정이 타당하다는 판결을 내렸어요. 이번 판결은 미국의 AI 개발자 스티븐 테일러 이매지네이션엔진스 대표가 제기한 소송의 결과예요. 하웰 판사는 '인간의 저작이 수 세기에 걸친 이해에..

카레 연대기 감칠맛 나는 중심 재료 선택 [내부링크]

집에서 끓여 먹는 카레를 맛있게 만들어 주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재료에서 오는 감칠맛에 차이가 있을 거예요. 특히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고기가 큰 부분을 차지할 것 같고요. 물론 채식 카레를 좋아하는 분들은 버섯과 각종 견과류의 조합이 더 중심이겠고 말이죠. 감칠맛 나는 요리의 비밀 재료의 종류를 넓히자! 고기 재료 중에 국산 제품으로 닭 허벅지살 또는 닭다리 살은 최적의 지방 함량으로 사용하기 편한 고기 중 한 가지라고 생각해요. 적당한 지방과 감칠맛을 갖고 있으며 담백한 맛의 카레를 완성할 수 있어서예요. 조리하는 동안 마이야르 반응으로 표면을 익히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의 맛을 추가할 수 있어요. 카레와 만나는 가쓰오부시의 맛은 독특한데요 소바 집에서 주로 만드는 카레라고 해요. 카레 ..

24절기 중 귀신과 악귀를 퇴치하는 동짓날 팥죽 이십사절기 확인 [내부링크]

절기에는 제절 재료의 음식들을 원 없이 먹었는데 어른들과 살지 않는 이제는 꼭 기억하고 있어야 그나마 챙겨 먹을 수 있게 되었어요. 오늘은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절기 동지라고 해요. 동짓날 먹는 팥죽은 특유의 빨간색으로 악령 퇴치 등의 의미로 몇 가지 사연을 알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팥의 마법 따뜻함과 보호, 고대 전통을 품다 상징색: 빨간색은 좋은 분위기와 행운을 상징하는 색상이에요. 팥죽 한 그릇을 먹으면 겨울날 따뜻함과 긍정의 기운을 불러 일으기 수 있다는 거죠. 영양적으로도 단백질과 섬유질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라 겨울에 먹어두면 든든했을 것 같아요. 악귀 퇴치: 전설에 따르면 동지에는 장난꾸러기 악귀들이 더욱 활동적이라고 해요. 모든 부정적인 것을 막아주는 든든한 수호자..

요지경 국수 세상 길이로 따져보는 특별한 국수 [내부링크]

이태리의 대표적인 국수요리, 파스타 중 하나를 꼽으라면 스파게티일 거에요. 우리나라 사람들도 국수 면 모양으로 생긴 스파게티를 많이 좋아하는데요 얇고 긴 면은 대중적인 길이로 25cm 정도가 되요. 두께는 1.6~1.8mm 등 여러 종류로 나오지만 더욱 세세하게 나뉠 수 있다고 해요 기네스북에 올라도 이상하지 않은 국수들 우동과 소바는 일본에서 이야기하는 길이가 있는데요 우동은 30cm 소바는 24cm(うどん一尺そば八寸)에요. 일본은 길이가 긴 면을 지역 특화 상품 등으로 만들기도 해요. 이를테면 라멘 1m, 소면 70cm, 우동 90cm, 등의 특별한 면을 만드는 거죠. 특히 아파트 2층 높이의 3m가 넘는 소면도 있는데요 계절 한정으로 독특한 면을 만들어파는 모양이에요 특색이 있어서 소문이 날 것 같..

현실 자영업자 vs 미래 자영업자 [내부링크]

만약 수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진상이라는 분이 있다고 했을 때 이 글을 읽고 화가 나실 수 있는데요 화가 나셔도 혼자 삭히시길 바랄게요. 진상의 반대말이 정상은 아니라고 해요. 좋은 손님, 좋은 사람이나 단골 정도가 될 것 같아요. 보통 공개된 장소, 현실에서 나는 진상을 좋아해요 하는 사람은 없고 대다수가 싫다고 하는 진상은 어떻게 계속 생겨나는지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세계는 코리아 프리존 vs 국내 S, J, k. 존 미래 창업을 위한 실내 인테리어 공사는 어쩔 수 없이 진행해야 하는데요 공사 실무자나 사장이 직접 공사에 대한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페인트 냄새, 먼지, 소음이 나는 공사는 뻔히 주위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게 되잖아요. 그런데 아무런 양해 없이 개업을 하고 사업을 시작하게..

알기 전에는 국물도 없다 절대 알 수 없는 육수 비법 공개 [내부링크]

국밥이나 국을 먹을 때 엄청나게 시원한 맛을 느껴 보신 적이 있으신지 모르겠어요. 대충 한 끼 때우고 계신 건 아니라고 믿고 싶어요. 국물을 먹을 때 기본적으로 맛이 있어야 다 먹을 수 있을 거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뜨거운 것을 먹으며 시원하다고 말하는데요 저도 똑같이 말하면서 먹고 있어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게 되면 육수나 국물이 이래서 시원하구나 하는 기본틀을 알게 되실 거라고 말씀드릴게요. 요리를 할 때 맛을 낼 수 있게 되는 거죠. 보통 찌개와 국수 종류인 카케소바의 다른 점은 염도예요. 짠맛이 강한 쪽이 찌개이고 대충 염도가 1.0~1.3 정도며 카케소바 같은 국수는 염도가 0.9 정도 되면 맛있다고 느낀다고 해요.. 맛있는 육수의 기본 맛대비 혹시 국수를 드실 때 국물을 남김없이 드신 적이 ..

생활업종 사업자 현황 국세통계포털 2023년 [내부링크]

국세통계포털에서 조사한 100대 생활 업종이란 소매, 음식, 숙박 및 서비스에 속하는 업종 중, 우리 생활과 밀접한 품목을 판매 취급하는 100가지 업종을 말한다고 해요. 골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영업자들이군요. 국세청 데이터를 보시면 알기 쉬울 것 같아 그대로 가져왔어요. 100대 사업자 수는 총 3백만 명이 넘었어요. 자영업자가 2인 가족이라 쳐도 많은 분들이 자영업에 생계를 의지하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어요. 참고로 국내 사업체 수는 614만 개에요. 사업자 수의 증가와 지역별 서비스 업 증가율 창업 한식 다음이 커피, 분식, 중식. 농촌이나 집에서도 사업을 할 수 있는 통신판매업의 증가율이 엄청나고요 역시 실내장식이나 피부, 공부방 등의 실내 사업자들의 증가율이 높은 것 같아요. 커피 음료점은..

MSG 요리하기 가장 쉬웠어요 [내부링크]

시중 조미료 중에 MSG는 식당에서 많이 사용하고 가정에서도 사용될 거에요. 요즘은 야채나 고기를 구입하고 손질한 뒤 시간을 들여 맛 성분을 우려내거나 하는 일들이 생략되고 빠르게 감칠맛 만을 내려고 하는 조리법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우동을 만들어 먹는다고 할 때 멸치나 야채로 육수를 만들지 않고 공장에서 만든 참치 액젓이나 우동소스를 구입해서 물에 소스만 풀고 우동 육수 맛을 내는 거죠. 어찌 보면 연료비도 줄이면서 시간도 절약하는 간단한 조리법 같기도 해요. 글루탐산의 발견으로 부터 2023년 요리법 현재 젊은이들은 간단한 조리법의 음식을 어떻게 생각하는 걸까?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어릴 때부터 라면이나 삼각김밥 등 조미료가 첨가된 음식에 노출된 아이들에게 조미료 맛이 소울푸드가 되는 걸..

외국인들도 좋아하는 한국음식 K푸드 베스트 10 [내부링크]

KOREA 한국의 음식이라고 하면 김치를 꼽을 수 있는데요 요즘은 드라마등을 통해서 디저트나 간식 고기종류들의 소개가 이루어지며 음식의 폭이 넓어 지고 있는 거 같아요. 미국에서는 냉동 김밥이 인기를 끌며 k푸드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고 미국 작은 슈퍼에도 한국의 라면이 깔리고 있다고 해요. CNN 발표와 세계인이 꼽은 KOREA 음식 지도 차게 냉동시킨김밥이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상식을 파괴하고 냉동한 김밥을 슈퍼마켓 트레이더 조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 히트상품이 되었다는 거죠. 우리나라에서는 김밥을 냉동하면 맛이 현저히 떨어져서 김밥을 냉동하는 것은 금물이었어요. 최신 냉동 기술을 이용해서 맛 좋게 만들어 낸 것이죠. 재미교포들에게도 인기지만 미국인들에게..

일본 디저트 랭킹 1위 MZ 세대와 10대의 선택 [내부링크]

일본은 전통 소바도 좋아하는 만큼 디저트 중에 전통 적으로 인기 있는 슈크림을 압도적으로 좋아하는 나라예요. 저도 슈크림 좋아하는데요 중년부터 노년, MZ세대까지 연령대별로 차이가 나는 것도 재미있고 디저트 구입처가 시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도 알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노년의 강세와 10대의 개성 중년 나이 5~60 대 80% 이상이 디저트 강자 슈크림을 좋아한다고 답했어요. 가장 많이 사 먹은 것인데요 같은 연령대의 여성은 70%대로 약간 적게 먹었고 그 바로 밑 세대인 30대도 위 세대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20대에 들어서며 점점 줄어들기 시작해요. 여성과 남성 모두 60%대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10대 여성들은 40%로 중년 남성들과 비교하면 반밖에 사 먹지 않은 것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명동의 맛집 10곳 외국인도 가보고 싶은 식당 [내부링크]

서울 명동은 외국인들이 원하는 쇼핑과 한식 등의 먹거리를 동시에 보고 먹을 수 있는 곳이 명동이에요. 제가 만약 외국 여행을 간다면 명동과 비슷한 곳이 있다면 최우선 순위로 가고 싶을 것 같아요. 우선 걷기 좋은 거리가 골목골목 길게 뻗어있고 지척에 남대문과 백화점들도 몰려있죠.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식당 베스트 10 도로 밑으로는 지하상가들까지 환상적이고요 그곳을 방문하는 내, 외국인들은 주로 어떤 노포와 식당에 가는지 궁금한데요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남포면옥은 식당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냉면을 파는 집이에요 한우로 끓인 갈비탕과 육개장도 팔고 있어요. 냉면과 불고기 메뉴가 있으니 가족이 식사하기 좋아요. 미성옥은 한우 설렁탕 맛집이에요. 메뉴가 설렁탕과 수육으로 단출함에 끝을 보여주고 전문점은..

가향 커피 원두 향을 디자인하는 감각 [내부링크]

우리가 향기라고 말하는 것은 코 끝에서 들어오는 향기 물질을 후세포에서 인지하고 뇌 쪽으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 커피면 커피 향기로 인식하고 있어요. 또 입속으로 들어온 커피는 목구멍으로 넘어가며 용해된 화학 분자가 코로 연결되어 있는 코 인두를 통해 뇌로 향기를 전달해요. 매력적인 향기의 세계 ft. 전비향과 후비향 이것을 후비향이라고 부르고 코로 냄새를 맡는 것을 전비향이라고 해요. 두 가지 채널로 인해 커피의 맛과 향을 더 욱 강하게 느낄 수 있어요. 소바 소믈리에들이 와인을 테이스팅을 하기 위해 중간중간 물로 입을 헹구는 행위도 사람에 후각세포가 예민한 것 때문인데요 먼저 마신 와인의 향을 지우고 다음 와인을 시음하기 위해서죠. 똑같은 냄새가 오래 지속되면 감각 순응, 즉 코가 처음 맡았던 때보다 ..

로스터리 카페의 향기가 만들어진다 맛과 향 [내부링크]

로스터리 카페에서 뿜어져 나오는 커피의 향은 왠지 멋지면서 부티가 나며 지나가는 사람도 뒤돌아보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저만 그런 그런지 모르겠네요. 맛있는 냄새가 나는 식당도 마찬가지고요. 특히 기름에 볶거나 전을 굽는 냄새는 자동으로 막걸리를 연상하게 만드는 힘도 있는 것 같아요. 독특한 향의 음식들을 만드는 이유 전 세계 음식 가운데는 냄새가 독특한 악취 음식들이 즐비하다고 해요. 우리나라의 삭은 홍어가 그렇고 비슷한 맛의 북유럽 대구요리 루테피스크가 있다고 해요. 중국에 취두부도 냄새 하면 만만치 않을 거예요. 악취로 따지자면 막판 보스급의 스루스트뢰밍도 있어요. 스루스트뢰밍은 야외에서 먹어야 할 정도로 냄새가 지독한 청어 요리로 북유럽 스웨덴의 음식이라고 해요. 스웨덴 사람들이 루테피스크도 그렇고..

단짠 맛의 브로맨스 감자튀김과 밀크쉐이크 [내부링크]

출출할 때 감자튀김과 밀크쉐이크를 찍어 먹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돌들이나 먹을 법한 단짠 음식인데요 뉴욕에서 들어온 쉑쉑버거 뿐만 아니라 쉐이크와 감자튀김을 파는 곳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일이라고 해요. 요즘 돌아가는 맛의 기준을 대충 가늠해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맛의 대비 상반되는 맛의 비밀 옛 명동에 데니즈(Denny's)에서 먹던 핫도그와 밀크쉐이크를 가끔 먹었는데요 안타깝게 이번 여름에 패스트푸드점들은 돈이 안되었던지 밀크쉐이크를 철수시키는 상황이었어요. 감자튀김과 밀크쉐이크의 브로맨스가 뜬 시기라 앞으로 파는 곳이 많아 졌으면 좋겠어요. MZ 세대라고 해도 모두 이렇게 먹지는 않을 건데요 이렇게 단짠 음식을 좋아하는 것은 옛날부터 이어져온 뿌리 깊은 입맛이라고 해요. 초코 프레첼에 박..

카페에도 msg가 필요할까요? 커피나 디저트에 감칠맛을 찾자 [내부링크]

포털에서 생크림 만들기로 검색하면 레시피가 뜨는데요 소금을 넣는 레시피는 잘 보이지 않더라고요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사용하는 생크림이나 커스터드 크림도 간을 해서 만들면 훨씬 선명한 단맛과 진한 크림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디저트에 간을 한다는 것이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거 같아요. 건물을 한층 한층 쌓아 올리듯 튼튼한 맛 요리와 마찬가지로 단맛과 짠맛, 신맛, 쓴맛을 건물을 올리듯 튼튼하게 조리하면 좋다는 것이죠. 거기에 플러스 사람들이 좋아하는 감칠맛 성분이 들어간다면 지금 보다 훨씬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베이커리나 디저트 카페에서는 감칠맛을 어디서 가져와야 할까요? 인공 조미료를 사용해야 할까요? 조미료를 사용하기 전에 과일의 유용성에..

맛있는 음식을 위한 아주 쉬운 조미료 사용법 ft. MSG [내부링크]

조미료 사용을 잘하시면 상관없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도 많아요. 아니면 사용은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맛을 다 못 낼 때도 있죠. 1980년대 미국에서 MSG로 실험한 정보가 있는데요 각기 다른 네 가지 염도의 치킨스톡을 놓고 글루탐산을 넣었을 때 맛의 상승이 있었던 구간이 어디인지 가려봤다고 해요. 글루탐산은 각 0.2% 섞었어요. 적당한 염도에서 조미료를 사용한다 보시면 0.35, 0.58, 1.04, 1.86%의 염도 중에 그냥 먹어봤을 때와 MSG 0.2%를 넣었을 때를 실험해 봤는데요 0.3~0.6%대의 염도에서 맛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젊은 층에게 실험한 결과였어요. 국내에서는 요리를 할 때 소금 넣는 것을 줄이려고 MSG를 넣으라고 하는 거 같아요. 요..

멸치와 다시마의 조리법 미세 조정으로 조리 하면 맛좋은 이유 [내부링크]

식재료를 조리할 때 궁합이 좋다고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를 끓이고 계실 거 같아요. 저도 계속해서 글루탐산과 이노신산의 상승작용에 의해 맛이 상승한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제는 성분과 레시피를 넘어,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을까? 미세 조정 조리법에 대한 단계로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1%의 다름이 100%를 완성한다 먼저 포스팅한 글들에선 재료의 감칠맛 성분들을 정리했었어요. 또 육수를 만들어 내는 식재료마다의 레시피도 따로 올려드렸는데요 이제부터는 미세한 조정으로도 맛의 변화가 어떻게 오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미세 조리법은 귀찮아서 실행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좋아요. 육수를 끓일 때 모든 식재료를 한 번에 끓일 수도 있고 제가 알려드린 대로 재료마다 온도를 정해 ..

감칠맛 조미료 사용법 MSG 프러스 알파 [내부링크]

인간의 몸에는 삼대 감칠맛 성분 중에 글루탐산(MSG)이 1.5kg 정도가 들어있다고 해요. 전부 필요한 건지 모르겠는데요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의 몸에도 갖고 있어서 신기하실 것 같아요. 동식물과 미생물, 우리 인간을 포함한 생물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글루탐산을 몸에서 만들고 있다고 해요. 흔해빠진 글루탐산 사람은 대략 자기 몸무게의 2% 정도에 글루탐산이 있다고 해요. 한 번씩 계산해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된장과 간장, 치즈 등의 발효 식품에도 글루탐산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이런 글루탐산은 모두 같은 것으로 우리 몸에서 똑같이 활용돼요. 이노신산은 주로 동물성 식재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닭고기와 돼지고기, 소고기. 가쓰오부시에 많이 들어있어요. 보면 우리가 많이 먹는 음..

경제적으로 소고기 육수 만드는 법 [내부링크]

단백질은 20종의 아미노산의 연결로 구성되어 있어요. 단백질 자체는 맛이 없다가 단백질이 분해되어 아미노산의 연결이 깨지는 유리아미노산이 되어야 맛이 느껴진다고 해요. 사람이 체온을 지키는 것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일인데요 단백질도 온도에도 민감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해요. 감칠맛의 종류와 역할 글루탐산과 아스파르트산의 감칠맛과 글리신과 알라닌의 단맛. 또 쓴맛의 류신이나 발린 등이 발효나 건조 숙성을 거치며 맛이 3~5배까지 뛸 수 있어요. 요즘 고가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이에이징 스테이크가 딱 그런 것 같아요. 소고기 속의 감칠맛을 건조 과정을 통해서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이죠. 비슷하게는 워터 에이징이나 바비큐도 감칠맛과 훈연 등의 여러 가지 맛을 더해 같은 소고기 지만 다른 맛으..

무육수 비타민C가 풍부한 가을 무 [내부링크]

무(레디시)는 이집트 피라미드를 건설했던 노동자들이 받았다고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기록되어 있어요 기원전 2200년 전에도 무를 먹었다는 것인데요 당시에는 양고기나 다른 고기들과 함께 먹었을 거라고 해요. 현재는 생선 조림이나 소고기 뭇국, 김치 등 요리에 빠지면 안 될 재료가 되었어요. 간편한 무 육수 레시피 많은 분들이 어묵탕에 들어있는 무를 겨자나 와사비에 찍어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해요.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효소가 풍부해 한국에서 사랑받는 야채죠. 그런데 눈치채셨나요? 이노신산이 풍부한 고기와 생선 요리에 무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무에도 글루탐산(30~70)이 들어서인 것 같아요. 이노신산의 감칠맛 성분과 만나 맛이 강해지는 것은 물론 소화에도 좋은 음식으로 만들어 줘요. 무육..

육수가 필요할 때는 가쓰오부시로 만드는 초 간단 소바육수 [내부링크]

우리나라 말로 가다랑어는 일본어로 가쓰오부시인데요 깎는 두께에 따라 여러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타코야끼위에서 흔들리며 손님을 유혹하는 고명이 바로 가쓰오부시인데요 하나가쓰오부시로 0.02~0.04mm 두께로 깎여 수증기나 바람에도 쉽게 흔들릴 정도로 얇은 제품이에요. 일본에서 가쓰오부시를 사용하는 용도는 거의 육수용으로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검증된 국물용 육수 거의 모든 일식 국물에 사용되기 때문에 육수 사용량이 높다고 해요. 훈연이 완성된 가쓰오 1킬로그램을 깎으면 850~900그램 정도의 가츠오부시가 나온다고 해요. 깎는 공정에서 부서지고 가루가된 것들은 식품회사로 팔려나가 훈연 가쓰오의 조미료를 만드는 재료가 되요. 수타소바도 얇게 자르거나 두껍게 자르면 식감에 차이가 나..

맛있는 다시마육수 조건과 레시피 [내부링크]

말린 다시마를 그냥 드셔보신 적이 있으세요? 딱딱하다고 할까요 그냥 먹기에는 힘들고 우리나라에서는 부각 등으로 튀겨 먹기도 해요. 생다시마일 때는 쌈으로도 먹을 수 있어요. 그런데 쌈 소스를 보면 된장뿐만 아니라 생선 젓국에도 찍어 먹고 양념장으로 즐겨 먹었어요. 생으로 먹어도좋고 육수로 만들어도 좋아요 온갖 생선으로 만든 젓국의 이노신산과 발효로 인해 감칠맛은 더욱 상승하고 숙성의 맛까지 더해져 굉장히 산뜻하면서 복잡하고 좋은 맛이 나는 소스예요. 다시마 쌈 한입에는 글루탐산과 이노신산, 발효의 오묘한 맛, 양념장에 참기름의 고소함까지 더해지며 처음 먹는데도 맛있다를 느낄 수 있어요. 매력적인 맛에 다시마육수는 글루타민산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바다의 맛까지 녹아있어요. 향은 덤으로 비릿하다고 싫어하는..

비법 조미료와 향미증진제 며느리도 모르는 맛 [내부링크]

밀에서 글루탐산을 최초 발견자는 독일 화학자라고 앞서 이야기해 드렸어요. 참고로 화학조미료라는 명칭은 식약청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였는데요 현재는 그냥 조미료 또는 향미증진제라는 말로 통용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일예로 맛집에서 며느리한테도 가르쳐 주지 않는 비법이 글루타민산 나트륨이라는 소문도 있는 거 같아요.. 비법에 맛으로 통용되는 전통과 미래 우리나라 전통 된장은 발효되는데 시간이 필요한 것을 모두 아실 것 같은데요 공장에서 만드는 향미증진제와 화학조미료의 발효는 같은 방식이 아니에요. 향미증진제라고 해서 몸에 나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을 거에요. 대신 어느 순간부터 화학조미료 없이 만든 음식은 맛이 없다는 등 정성과 수고로움을 비웃는 사회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것도 사실같아요. 맛을 내지 못하니까 향..

기본도 없는 음식은 stop 멸치 육수로 제대로 된 음식 만들기 [내부링크]

멸치를 이용해서 육수를 낼 때 계속 고민하게되는 것이 내장과 머리를 떼고 끓일까? 생각해 보셨을 것 같아요. 다르게 만든 결과가 어땠는지 알고있는 분들은 별로 없으실 것 같아요. 왜냐하면 사업적으로 육수 장사할 것도 아닌데 두가지 버전으로 자세히 비교할 필요가 없어 서겠죠. 멸치 육수의 맛 성분과 레시피 머리와 내장을 떼면 안 그래도 작은 멸치에서 버리는 부분이 많아서 아까울 것 같은데요 머리 내장 부분을 비교해보면 6:4 정도의 비율이에요 평균적으로 몸통 살코기 부분이 58% 가 되고 머리와 내장이 42%라고 해요. 멸치 중에도 머리큰 애들도 있겠지만 특이 체질은 제외한 평균치에요. 식재료 중에, 처음부터 전체의 40% 정도를 버리고 요리해야 한다는 건 상상이 안 가는데요 멸치에겐 늘 있는 일이에요. ..

무턱대고 끓이면 맛 없어지는 표고버섯 육수 [내부링크]

음식의 재료 각각에 특성을 알면 음식을 만들기 쉬울 것 같아요. 같은 육수를 만들어도 식재료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만드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만드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을 거 같아요. 많은 분들이 표고버섯육수를 만든다고 이야기하면 굉장히 쉬울 거라 생각하는 것 같은데요 여기에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어요. 표고버섯의 감칠맛을 집중적으로 뽑아내는 법 함정은 표고버섯 육수는 특성을 조금 알고 육수를 끓여야 해요. 단계마타 지켜야하는 수고로움은 표고버섯의 대표적인 감칠맛 성분인 구아닐산을 최대한 추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턱대고 모든 식재료를 함께 넣고 육수를 끓이시나요? 표고버섯에는 구아닐산에 있어요. 물론 건조되며 글루탐산도 늘어나지만 집중적으로 구아닐산에 집중하는 셰프가 되면 좋아요. ..

세계에서 손꼽히는 국물 요리 이찌방 다시 부용 상탕 [내부링크]

포스팅이 계속해서 감칠맛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네요. 앞전에 부산에서 순두부찌개와 돼지국밥을 먹으면서 맛에 아쉬운 점이 남에서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야기가 길어지는 것 같은데요 식당에서 "아~맛이 살짝 모자란데?" 여기에는 어떤 맛이 필요할까?를 같이 생각해 보면 좋을 거 같아요.. 육수의 감칠맛 세계인이 좋아하는 우마미 수프나 국물을 마실 때 우리나라 사람들은 "시원하다~!"라고 말하죠. 입천장이나 뺨, 인두, 후두를 넘어가며 미뢰가 있다고 하는데요 위장에도 미뢰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몸속의 미뢰를 국물이 전부 지나가며 하나 하나 만족 시켜줘야 "아~ 시원하다~"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걸까요? 소바를 파는 식당의 육수 이찌방 다시는 겉보기에 다시마와 가쓰오부시 표고버섯 세 가지로 맛을 내고 있..

MSG 글루탐산과 이노신산의 최적 비율 [내부링크]

사회에서는 밥을 떠먹여 줘도 못 먹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약간의 힌트뿐이었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엄청난 성공을 이루는 사람도 있다고 해요. 저도 그런 성공을 이루고 싶은데요 감칠맛 있는 육수를 놓고 봤을 때 오늘의 포스팅이 힌트가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같은 비율일 때 최대의 맛을 낸다 글루탐산과 이노신산의 비율을 같게 하라!" 말은 쉬운 것 같은데요 조미료를 한 숟가락씩 똑같은 비율로 넣고 육수를 만들면 손님들이 한 방울도 남기지 않는 맛 좋은 육수가 만들어지는 걸까 궁금한데요? 앞선 글에서 채소와 고기들의 감칠맛 성분에 대한 수치들을 소개했어요. 자연스럽게 오늘 글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식재료 자체에 들어있는 자연적인 글루탐산과 이노신산의 양으로 음식에 맛이 모자랄때는 인공 조미료로 채우면 된다는..

감칠맛나다 인간이 취하는 맛에 대한 반응 [내부링크]

단맛과 짠맛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5가지 기본적인 맛을 느끼게 하는 것은 위험한 음식을 피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능력이기도 해요. 안전하게 영양소를 섭취하게 하는 것이죠. 생명유지를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되는 감각이에요. 단맛과 짠맛은 5:5면 맛없기 힘들다고 말씀드렸어요. 지방과 설탕이 반반 섞이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 지방과 단맛도 5:5 반반 정도의 양이 섞이게 되면 계속해서 손이 가는 맛으로 디저트나 음식에 적용하고 만들 수 있어요. 감칠맛은 단백질을 섭취할 때 몸에 알리는 역할을 충실히 하고있어요. 맛을 느끼는 순간 입속에서는 타액이 분비되고 위에서는 소화액이 나오며 단백질을 원활하게 소화할 수 있게 돼요. 5가지 기본 맛으로 첫 번째 단맛, 설탕이 있어요. 꿀도 그렇고요. 두 번째 기본 맛인 짠..

잔치에 사용할 식재료 감칠맛을 제대로 알기 [내부링크]

닭고기는 우리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고기 종류예요. 이런 고기에는 맛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감칠맛 성분들뿐만 아니라 지방이라는 또 다른 맛이 포함되어 있어요. 요리 종류에 따라 맛을 폭발시키는 고기가 있는데요 프라이드에는 단연 치킨이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거 같아요. 잔치 요리에 따른 식재료 선택 같은 부위의 고기로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를 튀겼을 때 닭이 가장 부드럽고 맛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고기마다 지방이 녹는 온도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38~47 정도에서 녹는다고 해요. 닭고기는 31~35 정도로 낮아 같은 환경이라면 좀 더 육즙을 느끼며 먹을 수 있어요. 참고로 오리고기 지방의 녹는점은 15며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양고기는 50 정도에서 지방이 녹아요. ..

감칠맛 제대로 높은 해산물 육수 재료 [내부링크]

계속 감칠맛과 육수 이야기입니다. 앞서는 비건 육수와 채소를 중심으로 맛에 대한 이야기를 연속으로 했었는데요 해산물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바닷속 해산물들은 얼마나 좋은 감칠맛을 갖고 있는지 궁금해졌어요. 해산물에 포함된 감칠맛 성분과 맛있어지는 이유 등을 알아보면 좋을 거 같아요. 이노신산이 많이 포함된 재료들 바다에서 나오는 재료로 육수를 끓인다면 가장 먼저 건 멸치가 생각나실 것 같습니다. 나머지가 새우, 굴과 각종 생선인데요 바다 하면 감칠맛 성분 중에 이노신산을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지요. 특히 멸치에 많이 들었습니다. 100g 중 350~800mg으로 덩치에 비해 이노신산이 엄청난 양으로 들어있는데요 멸치의 몇 배나 큰 덩치에 가쓰오부시 470~700mg와 비교해 봐도 전혀 ..

비건수프 야채육수가 맛있는 이유 [내부링크]

어제나 오늘 드신 음식들이 마음에 드셨나요? 아마도 그러셨다면 음식 솜씨가 뛰어난 아내나, 셰프의 솜씨가 발휘 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사람의 입맛을 당기는 음식 속에는 과연 어떤 맛 성분들이 들어있는 것인지 알아보면 좋을 거 같아요. 비건들이 찾는 야채속 감칠맛 성분들도 알아봐요. 요리의 감칠맛 3총사 요리속 감칠맛 성분은 크게 글루탐산, 구아닐산, 이노신산 3가지 성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3가지 맛성분들이 합쳐지면 맛의 상승효과가 일어난다고 해요. 평소보다 감칠맛이 뛰어난 음식이 완성되는 거죠 제육볶음을 파는 식당 중에 손님이 많은 곳이있다고 하면 둘중 한 곳은 감칠맛에 대해 몰랐다고 할 수도 있을 거에요. 식재료 속에 감칠맛 3총사, 글루탐산, 이노신산, 구아닐산 등을 잘 이용하면 맛이 ..

김장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내부링크]

야채 중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먹고 좋아하는 것은 십자화과의 배추 같은데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매일 식사 때마다 상위에 올라오는 반찬이잖아요. 배추나 무, 동치미 등의 "김장문화"가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어요. 대한민국 고유의 문화 김장 김장문화는 중국이 자기 것으로 삼고 싶을 정도로 멋진 문화 같은데요 1년 농사가 끝난 시점에 평균 기온이 5~7가 김장에 알맞은 온도이고 11월에서 ~ 12월이 좋다고 해요. 온난화로 인해 앞으로는 어찌 될지 지켜봐야할 거 같아요.. 서울 경기 쪽은 궁중의 김치와 닮았어요. 모든 야채와 재료를 갈아서 깔끔하고 정갈한 모습에 짜지도 맵지도 않은 맛이 기본으로 젓갈을 이용해서 김장했다고 해요. 또 충청도는 소금으로 시원한 맛에 김장..

국수집 창업 준비 사항 국수면 선정 [내부링크]

면을 다루는 식당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하는 것이 국수면 종류와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것이 우선인 거 같아요. 개업해 놓고 결정하는 것은 너무 빠듯한 일정으로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어서 여유를 갖고 국숫집 준비 과정에서 모두 결정해 놓는 것이 편할 것 같아요. 식사 준비가 빨리되는 식당 회사원들은 점심시간이 정해져있잖아요? 그래서 오피스가의 식당들은 점심시간만 되면 한바탕 전쟁을 치르게 되는데요 회사원들이 좋아하는 식당은 당연히 맛이 첫 번째 일 거예요. 그러나 맛은 중간정도면서 음식이 빨리 나오는 곳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만큼 자신의 점심시간을 여유롭게 지켜주는 식당에 후한 점수를 줄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늦게 나오는 음식 때문에 황금 같은 점심시간을..

2023년 7월 생산·소비·투자 트리플 감소 자동차 판매도 부진 [내부링크]

7월 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감소했다고 합니다. 올해 1월 이후 6개월 만에 트리플 감소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과 6월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늘며 증가세를 보였던 것과 대비되는 모습으로 7월 들어 자동차 관련 소매판매 및 설비투자가 크게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합니다. 전산업 생산 감소는 지난 4월 이후 3개월만 통계청에서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전 산업 생산 지수는 109.8로 전월 대비 0.7% 감소했다. 전산업 생산이 감소한 것은 지난 4월 이후 3개월 만이다. 전산업 생산은 지난 2월 1.1%과 3월 1.1% 연속해서 상승하다 4월 -1.3%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후 5월 0.7%와 6월 0.0% 상승하거나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7월 들어 다시 하락 전환했다. ..

실패한 창업과 성공하는 창업의 끝 [내부링크]

혼자 해야 하는 개인창업은 숟가락 개수부터 식탁 높이, 의자와의 거리, 동선을 짐작하는 일 등 하나서부터 열까지 직접 선택해야 합니다. 전부 열거해 놓으면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많은 일이며 직접 하기 힘들어 보이는데요 이러한 귀찮은 일들을 처리하는 것이 돈을 아낄 수 있는 길인 것 같습니다. 직접 하는 경험과 남이 해준 경험, 개인 VS 프랜차이즈 어떤 경험이든 값지다고 생각하는데요 군대를 가는 것도 국방의 의무뿐만 아니라 군생활 중에 부모에게 따듯한 효자가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기도 하니까요. 하물며 자기돈을 쓰면서 사업을 만들어 가고 실패했다면 그 속에서 배우는 것이 없어서는 안 될 거 같습니다. 실패한 경험은 뒤돌아 보기 싫은 거 같아요. 언제가 되었건 되돌아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되풀이하지 않는 교..

MZ세대가 사랑한 술 주류 트렌드 [내부링크]

오픈서베이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2023 전국 만 20~59세 남녀 소비자에게 요즘 트렌드의 주류를 묻고 자유로운 답변을 받았다고 해요. 막걸리, 하이볼, 위스키, 맥주 등의 주종이 언급되었고 카스, 켈리, 진노이즈백 등 대기업 제품의 브랜드명도 열거되었습니다. 즐기는 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근 3개월 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주류는 막걸리, 와인도 아닌 일반 소주(81.5%)와 일반 맥주(89.9%)였는데요 한 달 이내 마신 술로 한정해도 소주와 맥주를 마셨던 적이 가장 높았다는 것이죠. 외식이 줄면서 소주나 맥주의 인기가 줄었다고는 해도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오는 술 하면 역시 소주와 맥주가 되었던 거 같아요. 그렇다면 소주나 맥주 이외에 많이 찾은 술은 어떤 종류들일..

한류의 또다른 이름 K팝과 K드라마 [내부링크]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출연자들은 달고나로 인해 삶과 죽음의 순간을 맞이하기도 했어요. 과자 한 개로 목숨이 왔다 갔다 한 것인데요. 그러자 전 세계 오징어 게임 팬들도 달고나 정복에 나섰던 일도 있었죠. 달고나라는 과자에 새겨진 모양대로 만들어 가는 게임이었어요. 문화의 힘으로 세계에서 회자되는 대한민국 거리 음식이었던 달고나가 문화의 힘으로 세계적인 대히트를 치고 달고나 키트까지 등장했어요. 22~32달러에 아마존과 이베이에서도 팔렸었죠. 7천 원짜리 달고나는 정작 내용물인 달고나는 천원대인데 케이스값이 더 비쌌던 배보다 배꼽이 큰 과자가 되기도 했었고요. 케이스 가격이 6천 원으로 비싼 과자가 되었어요.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우리나라의 수준이 현재 K드라마에 전 세계적인 열풍을 만들어 ..

고든 램지도 반한 국내 햄버거 시장 샌프란시스코에서 온 햄버거 부터 버거킹까지 [내부링크]

맥도날드 인기 메뉴가 뭐였는지 기억도 안 나는데요 젊어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맥도날드에서 한 끼 정도는 먹었던 기억이에요. 요즘은 KFC, 쉐이크쉑, 맘스터치 등의 대체 햄버거 브랜드들이 포진해 있고 노브랜드, 프랭크버거 등의 신흥 강자 들에 출현도 있다고 해요. 햄버거 핫키워드 수제버거와 고든램지 햄버거 브랜드 핫 키워드 언급량은 수제버거와 버거킹 키워드가 근소한 차이로 1위 2위를 차지했어요. 맥도날드, 맘스터치, 노브랜드버거, 프랭크버거, 쉐이크쉑, 고든램지도 키워드로 언급되었다고 해요. 미국 최강의 인기 브랜드 슈퍼두퍼의 개점과 파파이스의 컴백, 파이브가이즈, 고든램지 스트리트의 론칭 예고로 근 미래의 키워드 변화에도 주목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비교적 신흥 브랜드 키워드로는 노브랜드와 프랭..

가맹비 내고 노예 자처하는 프랜차이즈 [내부링크]

프랜차이저를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 보면 프랜차이즈의 총판권을 주는 사람, 일정 지역에서의 영업권을 주어 시장 개척을 꾀하는 방식. 영업권을 주는 대가로 로열티를 징수한다. 프랜차이즈 본부를 말합니다. 일반인들이 개인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초보라 힘들 수 있어요.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초기 투자금은 높다 프랜차이저가 만든 회사의 이름과 영업 노하우 등에 알맞은 돈을 내고 바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가맹점을 극진히 모시고 있다는 광고를 하고 있어요 뉴스나 신문에서 프랜차이즈 노예라는 말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큰 메이저 회사든 작은 회사든 그들의 이익을 위해 가맹점의 성공은 뒷전 같기도 하네요. 혹자는 그럴 것입니다. 잘 되는 프랜차이즈도 있다고요. 그..

더 현대 서울 백화점 핵심은 오프라인 생존 전략 [내부링크]

저 어릴 적 시내 백화점을 생각해 보면 쇼핑부터 엔터테인먼트까지, 복합 공간이었어요. 그때도 그랬는데요 없는 상품이 없었고 지하의 커다란 주차장과 맛있는 음식들, 옥상의 휴식공간까지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했었던 것 같아요. 현재는 1층에 아이돌 코너와 영화, 식당가, 전시회,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해 놓은 것 같아요. 복합 쇼핑 공간 그 이름은 백화점 백화점에서 쇼핑만 하는 소비자의 비율은 0.8%에 불과했어요. 입점 후 카페나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갤러리, 영화관, 엔터테인먼트 공간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어요. 영화 87.1%, 갤러리 65.1%, 정원이나 팝업스토어는 각 59.6%, 44.9%라고 해요. 그 외 백화점 방문 목적은 문화센터 강의 수강과 멤버십 라운지 방문을 하고..

엔돌핀의 기분 좋은 효과 식재료 설탕 sugar & 엔도르핀 [내부링크]

단 것을 먹은 사람에 대한 실험을 했다고 하는데요 먹고 난 후의 행동을 조사했더니 달콤한 것을 먹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사람을 돕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해요. 사랑이라는 감정도 많아졌을 것 같은데요 반면 달지 않은 과자나 아무것도 먹지 않은 사람의 후속 행동은 달콤한 것 을 먹은 사람에 비해 평범했다고 하네요. 천연 오피오이드 그 이름은 엔돌핀 농부들의 새참으로 국수 한 그릇과 막걸리 한잔이 기운을 차리게 하는 묘약 같은 것이었는데요 달콤한 것을 디저트로 먹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사람들은 좋아하는 사람들과 식사하기를 즐겨하죠. 식사 후 혈당이 올라가면 사람들은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사귀는 애인과의 저녁식사가 기다려지고 사업적으로도 식사 자리를 한 후에 일 처리가 부르럽게 ..

자영업자와 Z세대 모바일 네이티브 [내부링크]

자영업자들에게 상관없을 것 같은데 밀접한 관계가 있는 z 세대들의 이야기에요. 미국, 한국 Z세대들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데 익숙하다고 합니다. 두 나라 Z세대 97~07년생의 70% 이상이 사고 싶은 제품이 생기면 제일 먼저 온라인으로 검색한다고 하네요. 한국 94.5%/ 미국 79.8%에요. 모바일 vs pc 실제 구매도 온라인 이용률이 한국은 69.1% 미국 65.5%였어요. 한국은 PC가 14.1%, 모바일이 55.0%이고 미국은 PC가 24.7%로 한국보다 PC의 비중이 조금 더 높았어요. 모바일은 40.8%로 낮았으며 양국의 Z세대들은 평균 주 1회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지출 금액은 14만 원대라고 해요. 눈여겨볼 점은 미국 Z세대들의 월평균 지출 비중 중에 가장 큰 액수가 3~5만 ..

커피 브랜드 카페 vs 저가 프랜차이즈 카페 [내부링크]

저가 프랜차이즈 카페 메가커피는 2021년에 800개 가까이 점포를 새로 열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시기에서도 성장한 브랜드들을 보면 쿠팡,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넷플릭스가 대표적이고 저가 커피 브랜드로는 컴포즈커피와 메가커피의 이름도 있있어요. 커피를 마시는 장소, 테이크아웃이냐 매장이냐? 내가 평소에 구매하는 음료나 디저트를 매장에서 드시는지 아니면 커피와 디저트를 포장 구매하시는지요?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하는 방법을 오픈서베이 opensurvey 마켓 맵 분석을 통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용 금액 기준으로는 테이크아웃과 매장 내 두 시장이 5:5 수준(53.2%~46.8%)으로 거의 비슷한데요 두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같은 대형/고가 ..

팬데믹 앤데믹 시기 식생활 변화의 이유 4가지와 삼시세끼 [내부링크]

팬데믹 전과 후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모두 집에 있는 것이 미덕이었다가 팬데믹 종식으로 전의 모습을 서서히 회복하는 변화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식생활 분야에서 완전히 새롭게 나타나는 변화도 있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에 대해 살펴보기 좋은 시기 같아요. 오픈서베이 데이터 분석 오픈서베이 2019년 3월~2022년 2월까지 1만 5천 명의 패널로부터 수집한 26만여 개의 식단 데이터와 78만여 개의 메뉴 기록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해요. 3년간의 가장 큰 변화 4가지 소개 식사 횟수의 감소 트렌드 상 차릴 때 간소화 트렌드 한식 취식 감소 외식 감소, 외식 시 주로 먹던 음식의 취식 방법의 변화 요즘? 가장들이 은퇴 후 집에서 삼시 세끼를 챙겨 먹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쌀 한컵은 공기밥 몇개일까요? 밥 한공기 무게 즉석밥과 비교하기 [내부링크]

일반 전기밥솥을 사면 플라스틱 컵 1개와 밥주걱 한 개가 서비스로 딸려오는데요 쌀 한 컵 담으면 용량이 150g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대신 대충 담으면 130~140g이 나오고 쌀 한 컵 가득 담아야 150g이니 정확히 계량해서 밥을 지으시려면 컵에 넘치도록 가득 담고 깎아서 계량하시면 될 것 같아요. 쌀을 1시간 불리면 몇그램? 밥을 짓는 것은 매일 습관처럼 하는 행동으로 쌀 150g이 몇 공기의 밥이 될지 별 관심이 없는 거 같아요. 하지만 식당에서 알고 있으면 원가 계산이나 손님 대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해요. 저울에 계량을 정확히 할 수도 있지만 매번 그럴 수 없으니 부피에 차이가 없는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쌀 1컵 150g을 1시간 물에 불리면 200g이 되고 ..

식당 음식과 간편 음식의 맛 [내부링크]

평소 식당에서 먹는 음식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식자재나 전기, 가스 요금 때문에 올리지 않을 수 없었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예전에는 소주값이나 쌀값이 올랐다고 즉시 반영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오른 음식값에 비해 맛과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손님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양이며 배달된 상태가 엉망인 간편 음식 사진들이 sns에 돌고 있는 거 같아요. 물가 상승에 이은 음식 가격의 상승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같은 음식을 보는 눈들이 더욱 날카로워진 탓인지도 모르겠어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조리 경력이 전무하면서 식당, 휴게음식점을 창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하네요? 이런 현상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프랜차이즈의 시스템도 있지만 샵인샵이라는 제품들이 나오는 것에도 이유가 있다고 해..

나홀로산다 1인 간편식 밀키트 vs 식당 음식 [내부링크]

나홀로산다 하는 가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인 가구들에게 꾸준한 인기인 소바 맛집에서 간편식 밀키트를 주문해 봤습니다. 압구정동 소바 집이라 과연 맛이 어떨까? 기대가 되었습니다. 아내와 둘이 먹어봤는데요 단짠 맛에 온도는 차갑게 해서 먹는 소바였어요. 주문한 간편식의 가치 제가 주문한 간편식의 가치는 가격이 택배비 포함 2인 19,500원이었습니다. 다른 밀키트의 가격을 보면 돼지국밥 원팩은 3,500원부터 시작해서 500g이 9,000 원하는 제품도 있는 거 같습니다. 고기와 국물의 양이 다르겠지만 판매 회사에 따라 가격차이가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네요. 요즘은 당근이나 지역 맘 카페에서도 국이며 반찬을 광고로 팔고 배송해 주더라고요. 배송하는 날짜를 정해서 동네를 구역으로 나눠 배송..

배달의민족이 불황을 뚫고 성장한 이유와 배달비의 관계 [내부링크]

팬데믹에서 앤데믹으로 넘어오며 배달비가 빠르게 상승했어요. 그 결과 배달 시장에는 불황이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22년 7월 이후 8개월 연속 월별 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이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2022년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2023년 배달은 줄고 식당 방문이 늘었다고 하네요 급상승한 배달비로 이용 감소 영화 관람 비용이 오른 후 극장 방문객도 줄었습니다. 배달 시장에서도 똑같이 비싼 배달비 때문에 2022년 조사에서는 64.8%가 배달 이용이 늘었다고 답했으나 현재 배달 이용이 늘었다고 답한 사람들은 38.2%로 감소 폭이 상당했어요. 계속해서 10명 중에 3명은 배달 이용이 1년 전보다 줄었다고 말했으며 (83.9%) 저도 집에서 배달을 시킬 때 1~2번 생각할 거 2~5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엠폭스 예방에는 천연두 백신?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와 사촌 [내부링크]

엠폭스(Mpox)는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당시 자이르)에서 인간의 최초 감염이 확인되었습니다. 원숭이두창(Monkeypox)이나 천연두 사촌으로 불리는 엠폭스는 비록 중증도는 약하지만 두창(천연두, 마마)과 비슷한 증상으로 오르토폭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으로 중앙아프리카에서 서아프리카에 걸쳐 유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나 동물 인수공통 감염병 콩고에서 처음 보고 된 뒤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와 가봉, 가나 카메룬, 시에라리온 등의 중서부 아프리카 까지 퍼지며 그 지역 국가들의 풍토병이 되었갔다고 합니다. 폭스 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 모두가 감염될 수 있으며 크게 6개의 종류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오르토폭스입니다. 감염성 질환으로 현재 유럽까지 퍼진 상태라고 합니다. 오르토폭스바이러스(Orthopox..

집 청소 먼지 제거와 쌓이는 미세 먼지 예방하는 방법 [내부링크]

집 청소 하실 때 미세 먼지 어떻게 제거하고 계신가요? 먼지를 방치하면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먼지가 모이기 쉬운 장소나 효율적인 대책과 예방법, 올바른 먼지 청소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먼지는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알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모이고 쌓이는 먼지 먼지의 정체는 섬유와 종이 쓰레기, 꽃가루, 모래, 진드기 등 다양한 것들이 모이고 쌓여 갑니다. 원인 별로는 섬유와 종이 쓰레기는 침구나 옷, 카펫, 커튼 소파와 신문이나 서류 책에서 생겨납니다. 꽃가루와 흙등 모래먼지는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거나 모자나 옷에 묻어 집안으로 반입됩니다. 사람의 피지와 머리카락을 먹이로 진드기는 집안 어디라도 생존해서 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먼지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

50대 눈 건강 뻑뻑한 눈이 걱정이라면 보조제와 째려보기 [내부링크]

50대 눈 건강이 걱정입니다. 컴퓨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현실이라 뻑뻑한 눈이 항시 걱정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면 좋겠지만 가끔은 보조제와 눈운동으로 이겨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눈 건강은 미리미리 준비하면 지킬 수 있습니다. 눈에 기름칠을 해야 한다 마이봄선 제 눈도 뻑뻑해졌고 양쪽눈 모두 겨울이 되면 눈에서 눈물이 흘렀습니다. 할머님 할아버지들께서 손수건으로 눈을 닦는 모습을 길에서 보셨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눈이 뻑뻑해지고 기름샘 마이봄선이 막혀 일어나는 현상으로 자주 막히거나 하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마이봄선에서 나오는 기름은 눈물이 나오면 그 위를 덮어 마르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주 중요한 역할이죠? 그곳이 막히거나 하면 눈물의 증발이 빨..

우울증을 낫게 하는 초기 대응 치료 [내부링크]

우울증은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슬픔, 절망감, 침울한 기분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직장과 학교 사회생활 정반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빠르게 원인을 밝히고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원인으로 살펴봐야 한다 우울증이 생기기 전 가족력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을 때는 우울증의 발병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과 같은 뇌의 특정 화학 물질의 불균형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학대와 방치, 외상 후 스트레스 등으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만성 통증 및 호르몬 불균형으로 우울증이 생기고 더욱 깊어질 수 ..

공황장애는 평범한 사람부터 유명한 사람을 가리지 않는 불안 [내부링크]

공황장애는 일종의 불안장애로 심장 두근거림, 발한, 떨림, 숨 가쁨, 흉통, 매스꺼움, 현기증으로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거나 극심한 공포와 불편함을 겪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은 다음 발작이 언제 일어날지 걱정하는 두려움과 불안함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뜻과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특별한 이유 없이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나는 극단적인 불안증상이 특징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강력한 심계항진과 살떨림, 숨이 가빠지며 금방이라도 미칠 것 같은 상황이 벌어질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공황장애를 한번 겪었던 장소에 대한 상황이 재차 반복될까 봐 겪는 걱정이나 두려움을 안고 지내는 것도 고통입니다. 그런 상황을 피해야 한다는 강박증까지 겹쳐지며 증상이 심하게 될 수 있..

대인기피증을 앓고있는 보통사람과 셀럽 [내부링크]

대인기피증(Social phobia) 뜻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두렵고 불안을 유발하는 정신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대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불안감과 공포감이 지속되면서 대인관계를 유지하거나 형성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문제입니다. Social phobia 증상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두려운 불안감, 연예인들이 특히 이런 증상들을 많이 겪어서 잠시 쉬거나 은퇴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말을 할 때 떨거나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떠오르지 않으면서 불안감이 생기는 증상도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발표나 학교에서도 비슷한 경험이 있으셨을 수 있는데요 준비를 잘 했는데도 사람들 앞에 서면 갑자기 앞이 까매지거나 눈앞이 하얗게 되는 것..

스트레스 해소와 치료는 자신의 시간을 지켜내는 것 [내부링크]

스트레스는 사람 간의 갈등으로 극에 치달을 수 있습니다. 회사 내의 프로젝트나 진행 상황이 더딜 때 받을 수 있는 압박감으로 몸의 컨디션이 나빠지곤 합니다. 정신적인 건강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경험이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따로 있다 모든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다르게 경험하게 됩니다. 자신만의 시선으로 겪게 되므로 남에게 일일이 설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 나에게 효과가 있었던 스트레스 해소나 치료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게 되고 주위에 문의하게 되지만 딱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 여러 가지 중에 사회에서 많이 알려진 스트레스 해소법을 ..

비만 관리 단순히 뱃살을 빼는 것 이상! [내부링크]

뱃살은 가장 먼저 눈에 띄고 비만 징후 중 하나이지만 비만 관리 시 고려해야 할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비만은 유전적으로도 가능성이 있고 식습관, 운동, 생활 활동, 여러 가지 일상의 전반적인 생활 습관과 다양한 요인들이 관련된 복합적인 일들로 비만이 되며 뱃살이 가장 먼저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전략에 뱃살을 빼는 방법 뱃살을 줄이는 것이 전반적인 체중 감량에서 중요한 전략의 일부일 수 있지만 반드시 비만인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거나 효과적인 방식으로 운동을 해보지만 예를 들면 일부 개인의 복부에 지방을 저장하는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른 사람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아무리 ..

블로그 최적화에 필요한 체류시간 늘리는 방법들 [내부링크]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쓰는 것을 추천받습니다. 말이 쉽지 생판 모르는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글을 읽게 만들고 체류시간이 길어지게 만든다? 쉽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장치를 마련하려고 하지만 요즘 사람들 글을 읽는 속도도 무지하게 빠릅니다. 상위그룹 평균 체류시간을 목표로 그런데 제목 키워드가 잘 맞아떨어져 블로그 글을 읽게 만들고 그 글이 읽을 가치가 있고 도움이 되었다면 다른 글에도 관심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다른 글을 읽을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블로그 평균 체류시간은 130~150초 사이라고 합니다. 130초, 초반이 블로그 평균이며 150초(2분 30초) 가까이가 상위그룹 평균 체류시간이라고 합니다. 지금 당장 확인..

Chat GPT와의 대화: 언어 AI의 잠재력 [내부링크]

Chat GPT와의 대화를 통해 언어 AI의 잠재력을 봤습니다. 쳇GPT와의 대화는 재미있고 유익했습니다. 방대한 자료 때문인지 빠른 답변에 질문이 못 따라간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질문을 많이 하지 않아 봐서 제가 질문을 할 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질문이 정확해야 쳇GPT의 답변도 그에 상응하게 결과물을 내어 주는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 발전 방법등을 문의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에 관련 키워드, 메타 태그 및 설명을 추가하여 검색 엔진에 맞게 블로그를 최적화합니다. 내용과 일치하는 고품질의 유익한 콘텐츠 만들기 사람들이 찾고 있는 콘테츠 겠죠? 다른 블로거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온라인 커뮤티티에 참여 백링크를 구축하도록 합니다. 소셜 미디어 및 기다 채널에서 블로그를 홍보하여 가시성을 높이..

피부미용에 좋은 건강 음식 메밀 [내부링크]

피부미용에 신경 쓰고 계신가요? 저는 이번 여름 햇볕에 피부가 너무 노출되어 아직도 발목 부분이 시커먼 상태입니다. 피부를 너무 태웠던 것이죠. 그래서 햇빛알레르기 가지 생겼다고 앞선 포스팅에서도 밝힌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미용과 피부건강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 찾다가 발견했습니다. 메밀이었습니다. 메밀은 밀의 아성에 도전하는 대체곡물로 유명합니다. 밀가루 보다 메밀 밀 알레르기가 많기 때문에 메밀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메밀은 단백질, 섬유질, 마그네슘, 구리, 망간과 같은 영양소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또 항산화 특성을 가진 식물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메밀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관계로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우선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야 그다음 피부미용..

소화불량 원인 버터가 소화되는 시간 [내부링크]

소화불량 원인 식욕부진과 이유, 원인 - 사람이 먹은 것은 위장 운동으로 소화 효소, 위산으로 소화되어 몸에 흡수되기 좋은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신경이나 근육 등 신체적인 질환이 없으면서 위장의 작용이 저하되고 메스꺼움 식욕 부진 등 다양한 증상이 소화 불량이 됩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이 먹거나 마시는 등 폭음, 폭식에 마늘과 , 고추등 자극적인 식품으로 위를 힘들게 하는 것이죠. 스트레스와 면역력저하 술과 자극적인 음식으로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췌장의 작용도 저하시키며 위산의 분비도 어려워집니다. 특히 이가 좋지 않은 분들은 잘 씹어서 넘기지 못하므로 소화불량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소화불량은 위가 늘어질때 위의 연동운동이 저하되는 위장 허약이 소화불량..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or 체류시간 [내부링크]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or 체류시간 네이버 블로그에서 증권이야기를 하며 일상 주제로 발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뭐 큰일은 일어나지 않겠지만 네이버 인공지능은 일단 제쳐 놓을 것입니다. 고민은 안 하겠죠? 로봇이니 통과가 아니면 일단 다른 곳에 가있어야 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네이버 포스팅의 경우 32가지로 주제를 나눠놨습니다. 사무실에 캐비닛이 있고 없고 일의 능률차이가 엄청날 것 같은데 네이버 인공지능도 캐비닛이 따로 있다면 분류하는 것이 전기도 덜 먹고 편했던 건 아닐까요? 인공지능도 발전한다고 했지만 주제를 분류해야 하고 네이버의 경우 포스팅이 1시간 후에 올라옵니다. 최대한도로 잡아 놓은 시간이지 꼭 1시간이 걸린다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바로바로 올라오는 듯합니다. 티스토리는 신입..

코로나19 2가백신 예방 접종 효과 - 먹는 치료제 처방율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효과와 먹는 치료제 내용은 밑에쪽에 있습니다. 간편하게 보는 코로나19 정보입니다.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12,937명이라고 합니다. 비수도권 6,655명에 수도권 6,282명으로 총 65,028명이 재택치료 중이라고 합니다. 2023년 2월 22일 기준입니다. 외국인은 장기체류 외국인 8,615명 중 37명입니다. (양성률은 0.4%)로 양호하며 내국인 2,241명 중 16명 (양성률 0.7%)이 확진되어 격리되었습니다. 입국자 양성률은 지난주 통계를 보면 0.7% 였으나 금주에 들어 0.6%로 0.1% 포인트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외국인 중 단기쳬류 외국인은 0.5% 장기체류 외국인은 0.1% 감소하였고 내국인은 0.1% p 증가를 보였다고 했습니다. 중국발..

블로그 초보 구글 & 네이버 블로거로 성장하기 [내부링크]

블로거 초보들은 제목 선택을 잘 못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아직도 블로그 제목을 만드는데 이랬다 저랬다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블로그에서 베끼고 싶은데 또 제 주제와 비슷하지 않아 베끼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한 달에 십만 원 벌어? 그게 뭐냐~ 관둬라~! 하고 말하고 싶습니다. 글쓰기 실력과 스피드 제게 이야기하는 것이죠. 블로그를 모를 대야 그랬지만 슬슬 알아가기 시작하면서 애착이 가더군요. 글쓰는 실력이 늘어가고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도 좋고요. 제가 말하는 글쓰기 실력은 스피드입니다요. ^^;; 전에는 어떻게 시간이 흐르는지 모르게 하염없이 포스팅 한 개 쓰는데 시간이 걸렸더랬습니다. 블로그는 하고 싶은데 글쓰기와 제목, 키워드 이런 것들이 스트레스더라고요. 덤비기도..

C-Rank 네이버의 32 가지 주제 파악 [내부링크]

C-Rank 네이버에서 블로거들을 평가하는 방법 중에 하나죠. 이번 주말에 구글 블로그 스팟에 계정 2개를 만들었습니다. 티스토리도 계정이 2개 있는데 이번 주말 티스토리 블로그 2개 모두 사이트에서 검색이 안 되는 일을 격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다 다음 저품질을 당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아침에 다음에서 들어오던 검색이 제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사이트에서 다시 검색이 됩니다. 스쳐 지나가는 생각과 다음 저품질을 검색해서 찾아보게 되니 확신이 들더군요 언젠가는 끝나는구나 누구나 당한다고 하지만 내가? 포스팅을 하면서 돈한 푼 받지 않는 내가 왜? C-Rank란 한 분야의 장인? 그래서 네이버와 구글 블로그 스팟 친화적인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

오트밀 뜻 퀵오트밀 초간단 레시피 2가지, 먹지 않으면 손해! [내부링크]

다이어트나 건강식으로 몸에 좋다고 인기를 얻고 있는 오트밀입니다. 탄수화물 제한 중에도 오트밀을 먹어도 괜찮은지 어떤 영양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사실 오트밀은 다이어트에 딱 맞으면서 주식으로 탄수화물 제한식도 적합한 식재료라고 합니다. 오트밀은 같은 부피의 쌀에 비해 칼로리나 탄수화물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영양가가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단시간에 조리할 수 있는 것은 요즘 젊은 세대에게는 중요한 점입니다. 오트밀이 쌀보다 단시간에 조리할 수 있는 재료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쌀에 비해 장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트밀이란 퀵오트밀 포함? 귀리를 납작하게 만들거나 거칠게 갈아먹기 쉽게 가공한 식품의 총칭이라고 합니다. 늘보리 쌀을 먹기 좋게 납작하게 누르거나 할맥으로 파는 것과..

무릎통증 아픈 증상 변형성 무릎 관절증 [내부링크]

무릎 관절증이 많이 나타나는 시기가 언제인지 아실까요? 3월이 되면서 급증한다고 합니다. 고령자들이 겨울에 움직임 없이 보내시기 때문에 무릎이 약해져서인 이유도 있습니다. 무릎통증이 많아지는 이유로 겨우내 운동부족의 원인도 있습니다. 봄이 되면서 들이나 산에 약초며 봄나물들을 뜯으러 나가시면서 무릎통증을 겪는 것이죠. 변형성 무릎 관절증의 증상 초음파로 무릎을 보면 안쪽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무릎에 물(관절액)이 쌓여 있으면서 무릎 쪽에 신경통을 일으키거나 하는 경우도 무릎관절증의 일종으로 사람마다 무릎의 통증이나 무릎 관절증의 증상은 달라진다고 합니다. 50세 이상의 2명 중 1명이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면 100세 시대에 사는 사람으..

전립선 비대증 예방 식사의 포인트와 예방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서 화장실에 자주가 시나요? 잔뇨감도 남아있고 곤혹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혹시나 이런 고민이신 분 중에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생명과는 관련이 없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는 병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는 식생활 음식 조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립선 위치와 식이요법 전립선은 밤 정도의 크기로 요도의 양쪽에 위치하며 귤정도로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장기이며 방광의 하단에 있습니다. 나이나 유전에 의한 전립선 비대증이 생길 수 있고 비만등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70세) 남성분들이 전립선 비대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자주 화장실에 가고 싶습니다. 가서는 소..

당뇨 합병증 당뇨병 발저림 증상 [내부링크]

당뇨병의 3대 합병증은 눈(망막)과 신장(콩팥), 신경장애입니다. 3대 합병증 중 초기 발병하기 쉬운 것이 신경장애라고 합니다. 신경은 뇌와 척수로 이어지고 전신으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당뇨병에 의한 고혈당으로 나빠지는 것은 몸의 말단, 말초신경입니다. 통증을 느끼는 감각신경,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신경, 심장과 위장의 기능 체온과 혈압을 제어하는 자율 신경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고혈당으로 혈액이 가기 어려운 곳이 발끝이나 손 등, 말단의 신경장애가 일어나며 자율신경과 감각신경이 손상되기 쉽다고 합니다. 감각신경장애는 비교적 초기에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다리와 손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발이나 다리 쪽이 차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 발바닥에 뭔가 붙어 있는 느낌 얇은 종이나 모..

생리와 친구 먹기! 생리통 예방 & 정확한 관리 [내부링크]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병 등의 원인인 것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신경 쓰이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평소 식사를 할 때도 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생리통의 예방이나 완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절의 냉기를 피해야~ 생리통이 심해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알아보면 좋을 거 같아요. 생리통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평상시 식생활은? 식생활의 밸런스가 호르몬 밸런스의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 단것, 탄수화물 쪽에 치우친 음식 섭취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 채소, 과일, 지질 등을 섭취하여 균형을 잡고 호르몬의 정리 정돈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집에서 만든 식사를 하며..

영유아[6개월~4세] 코로나19 백신 당일접종 시작 2023년 2월 13일 [내부링크]

질병관리청은 2월 13일부터 영유아(6개월-4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당일접종 시작을 알렸습니다. 내용부터 보시죠. 2월 13일부터 화이자 영유아용(6개월-4세) 백신 당일접종 시작. 고위험군 영유아의 코로나19 감염 및 중증·사망에 대비하기 위하여, 영유아 대상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합니다. 2.13.(월) 당일접종, 2.20.(월) 사전예약에 따른 예약접종 실시 2가 백신 접종 후 능동감시 시행 결과발표 (2가 백신별) 접종 이후 가장 많이 보고된 증상은 주사부위 통증, 근육통, 피로감 등입니다. 모든 2가백신에서 유사(12-17세) 3차 접종자 후 능동감시 결과와 비교 시 증상별 보고율은 대부분 2가 백신 접종군에서 더 낮게 나타남 1) 2023년 2월 13일부터 영유아(6개월-4세) 당일접종 ..

가슴 아플 때 생각 할 수 있는 질환 [내부링크]

가슴 통증은 두통이나 복통과 비교 시 익숙지 않습니다. 게다가 가슴속에는 심장이나 폐와 같은 생명과 직결되는 장기들이라 불안하게 느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통증 그것도 가슴의 통증은 심장과 폐, 이외에도 많은 원인이 도사리고 있으며 가슴 통증 방법도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은 종잡을 수 없는 표현으로 위험할 수도 또한 같은 질병에서도 사람에 따라 느끼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운데 가슴을 아프다고 느낄 수 있고 왼쪽이 아플 수 있어 통증의 위치도 어느 한쪽으로 특정되지 않고 다양합니다. 무겁다거나 꽉 조여온다거나 느낌도 사람마다의 표현력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기도 합니다. 가슴이 아플 때 심장 질환인가? 불안해질 수도 있지만 모두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심장 이외에도..

어깨 통증 오십견은 방치하지 마세요! [내부링크]

누군가 던저주는 음료수를 받다가 어깨가 아프신 적은 없으셨나요? 어깨를 들 수 없게 될 때나 멀리 있는 것을 잡으려고 하면 아파서 어깨를 들지 못하게 되는 증상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느꼈을 때는 본인의 몸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있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십 대에서 이른 이 넘는 나이까지 어깨통증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40대부터도 아프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오십견은 어깨 관절 주위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의학적으로도 40세가 넘어가면서 어깨 관절의 질병 빈도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어깨가 뻐근하고 아픈 견통은 요통과 함께 정형외과 외래를 진찰하는 이유 중 잦은 병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크게 봐..

당뇨 경계성 당뇨병 어떤 상태일까? [내부링크]

본래 당뇨병은 공복 시 HbA1c의 수치로 진단합니다. 정상보다는 높지만 당뇨병의 기준에는 못 미치는 경우 경계성 당뇨병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한 발짝 나가면 위험하다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라고 합니다. 국내 2020년 당뇨병 환자는 46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인구수는 줄어드는데 비해 당뇨환자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계성 당뇨는 당뇨환자를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천만 인구로 놓고 봤을 때도 상당한 인구가 당뇨로 고생을 하고 계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계성 당뇨는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혈액 중 포도당, 혈당치가 높은 상태입니다. 혈당은 인슐린이라고 하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조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어떠한 이유로 인슐린의 분비가 줄어든 상태, 인슐린의 효과를 ..

장 건강 장 내 환경을 정리 정돈하는 건강법 [내부링크]

매일 아침, 점심, 저녁을 먹음으로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고 있는데요 영양분은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되고 나머지 몸에 필요 없게 된 것은 대변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배변은 사람의 생활과 분리할 수 없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건강의 척도인 대변의 성분은 80%가 수분입니다. 변비가 될 경우 물은 70% 전 후가 되며, 설사 시 물의 양은 90%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변 활동을 생각할 때 챙피하게 생각하고 부끄럽게 생각하는데 전혀 그럴 이유가 없는 것이 자연스러운 신체의 활동이며 중요한 일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수분과 함께 나오는 대변에는 물 이외의 20%가 장 점막이 될 수도 있고 장내 세균(유익균 포함), 음식찌꺼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내 박테리아는 대변 1g당 1조개가 포함되며 사람의 ..

알러지 중년건강 매운것을 못 먹게 되었을 때 [내부링크]

젊을 때는 매운 것도 잘 먹고 김치도 여러 가지 잘 먹다가 어느 순간 매운 것을 먹으면 위가 아플 때도 있고 아니면 장이 아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운 음식을 못 먹게 됩니다. 한국사람이 배추김치를 못 먹는다고 생각하면 아찔할 거 같은데요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떡볶이부터 맛있게 매운 음식이 한국에는 너무 많기 때문이죠. 국밥도 육계장 부터 고춧가루나 고추장이 들어가는 고추장찌개 생선찌개가 많기 때문에 못 먹게 된다고 생각하면 삶에 질이 크게 떨어지는 결과가 오게 될 거 같습니다. 이런 증상은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증상일 수도 있지만 식중독 이후 우리 몸에서 과잉보호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굴의 노로바이러스에 한번 걸린 후 매운 것을 못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조개나 고기 등을 먹고 식중독에..

히트쇼크 예방 법 겨울철 혈압 조심! [내부링크]

입욕 시 겨울철에는 급격한 온도 변화로 몸에 부담이 되면서 히트쇼크가 일어납니다. 간단한 준비로 목욕, 사우나나 온천을 할 때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욕조에 들어가 목욕을 즐기는 일본의 경우 가정 욕조에서 익사로 사망하는 사람에 사망 원인은 허혈성 심장 질환과 뇌혈관 장애, 익사라고 합니다. 그중 원인의 대부분은 히트쇼크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왜 욕조나 욕실이 위험한가? 하는 것은 온도차가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듯한 방이나 거실에 있다가 차가워진 탈의소나 목욕탕으로 이동하거나 뜨거운 물을 갑자기 사용하면 혈압의 변동으로 심장이나 혈관 등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심장질환이나 뇌경색 등이 일어나기 쉬워져 이것으로 인해 히트쇼크가 있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입욕 사고와 혈압의 변동은 ..

손목통증 손목 건초염 증상과 예방 [내부링크]

주부들은 손목이 갑자기 아플 때가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 무거운 것을 계속 들었다 놨다 하는 직업을 가지셨던 분일 수록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후유증 비슷한데 일을 그만두었더라도 증상은 오래 지속됩니다. 무릎이나 어깨, 고관절은 두 개의 뼈로 이루어졌는데요 손목은 12개의 뼈와 그 뼈에 연결된 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경까지 포함하고 힘줄의 수도 30개가 넘는 복잡한 부위입니다. 통증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복잡하기 때문에 어디가 문제인지 단번에 알기 쉽지 않습니다. 신경이 눌리거나 힘줄의 문제 뼈에서 올 수 있고 두 가지나 세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중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할 때 계속 아픈데도 불구하고 파스를 붙이고 일하고 손목보호대로 견디며 일을 하고 계신가요? 자신이 무엇을 할 때 아픈지..

전립선염 염증이나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예방 [내부링크]

남자에게만 있는 전립선에 이상이 생기는 병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7가지가 있는데요 소개해 보겠습니다. 주간뇨, 배뇨 후 2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소변이 마려운 증상입니다. 배뇨 후에도 잔뇨감이 있다, 깔끔하게 시원한 느낌이 없다. 배뇨 중 소변이 중단되는 증상. 한밤중에 일어나서 소변을 눠야 한다, 자주 일어나는 증상. 소변 줄기가 약하고 가늘다. 3번의 끊어지기까지 하는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배뇨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배에 힘을 주지 않으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 소변을 참을 수 없을 만큼 절박성 요실금. 비뇨기는 오줌을 만들어 내는 기관을 일컫는데요 콩팥과 요관, 방광, 요도를 총칭하여 비뇨기라고 합니다. 몸을 둘러싼 혈액은 콩팥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일부가 ..

회전근개 염증 어깨염증 관리 & 누워서하는 스트레칭 소개 [내부링크]

어깨를 보면 쇄골과 어깨뼈, 팔뼈 3가지의 뼈,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 점액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면 그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관절 주변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방향을 파악하고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부위를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는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전이된 경우는 팔의 움직임과는 무관하며 통증위치를 정확히 특정 짓는데 힘들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관절의 문제보다 어깨 주변부 근육이나 힘줄의 이상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있는 분들은 어깨 주변 근육에 연결되어 있는 힘줄이 반복적으로 마찰되어 염증과 출혈 발생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도 팔 굽혀 펴기를 하다 어깨에서 뚝 소리가 나며 그다음부터 어깨염..

어린이 청소년 수면시간 미국 메밀랜드 대학교 9시간 권고 [내부링크]

아이들의 늦잠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의 하루 수면시간은 8~9시간을 채워야 인지능력과 뇌 발달에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인 경우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겠죠? 2022년 7월 30일 미국 메릴랜드대 의대에서 초등생들의 뇌발달 등을 2년간이나 추적 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이 9시간 미만일 경우 정신적, 인지적, 어려움과 문제를 겪을 수 있고 뇌 특정 부위의 회백질 감소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습니다. 미국의 수면 의학회(AASM) 6~12세 어린이들에게 성장 건강을 위해 하루 9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잠을 잘 것을 권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면 부족이 뇌신경 발달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활동은 거의 없었다고 해요. 이번 연구에서 미국..

무릎 인공관절수술 비용 & 체크 사항 [내부링크]

제가 아는 분이 경로당이나 고령자 시설에 가서 자원봉사일을 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그곳에 계시는 분들이 하나같이 하시는 말씀들이 움직 일 수 있어서 얼마나 좋은가! 였다고 합니다. 거동이 불편하고 무릎 관절이 안 좋아 앉아 계시거나 휠체어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셨습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비용 내심 찾아오는 사람들도 좋지만 직접 움직이고 자신들도 남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인도 인공무릎관절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봉사를 다니면서도 무릎이 편했던 것이 아니라 아픔을 참고 다녔다고 합니다. 경과는 지켜봐야겠지만 요즘 수술 후 회복들을 잘하신다고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비용은 연골 손상 정도에 다르고 연골을 재생할지 약물치료로 할지 선택할 수 있는 상태면 그래도 나은 상태 같..

장건강 유산균을 지켜라 장내 유익균 지키는 법 [내부링크]

사람은 아침 점심 저녁 영양이 되는 음식을 선택하고 입으로 먹고 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흡수를 시켜야 하는 사람에 따라 좋은 음식이 되기도 역효과를 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소화 흡수력이 약해지는 것은 스트레스나, 노화 질병으로 몸이 약해져 있을 때 특히 더 합니다. 젊을 때 먹던 음식을 먹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소화흡수를 하는 효소의 작용이 약해져 시간이 더 필요하고 그로 인해 오랜 시간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어요. 소화력이 떨어지게 되면 정상적인 힘을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근력도 붙지 않고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유산균과 효모균이 풍부한 음식일 수 있습니다. 좋은 미생물들은 효소의 작용으로 단백질등을 분해하며 위나 장을 도와 음식들..

노로바이러스 치료 원인 추적과 예방 [내부링크]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사람들은 겨울이 되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굴이나 어, 패류에 의한 발생이 많아지는데요 예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노로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는 없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치료되는데 고통이 따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구토와, 설사, 복통, 혈변 등으로 경구 수액 공급이나 병원에서 해줄 수 있는 치료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손에 묻으면 어떻게 될까요? 몸에도 묻을 수 있고 얼굴과 옷, 모든 곳에 붙어서 살아있을 수 있습니다. 손에 묻는 이유가 노로바이러스 보균자의 비말, 접촉에 의해 걸리게 됩니다. 해산물을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식당에서 친구 여럿이 같은 음식을 먹어도 두 명은 걸릴 수 있고 한 명은 멀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증으로 발병할 수 있고 가벼..

무릅관절 강화운동과 주의점 [내부링크]

겨울 빙판길에 넘어지거나 스키장에서 부딪치며 삐끗했다면 무릎관절의 부상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염증 증상이 보일 수 있겠죠? 이런 경우는 응급처치를 하고 병원에 들르거나 냉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조깅이나 산책 중 무릎관절에 통증이 올 수 있고 집에 들어가서 더욱 아파질 수 있는데요 무릎관절은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이고 점프나 뛰기 걷기 동작이 계속되면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프지 않았다가 요며칠 음식을 많이 만들고 먹으면서 체중증가가 원인이되었거나 미세먼지나 추운 기온으로 밖에 나가지 않다가 급하게 산책등으로 근력저하의 개인적인 체력 문제가 올 수 있어요. 아픈 무릎관절로 인해 뛰거나 걷는 것을 꺼려하면서 자동차로 이동하고 먹는 것은 그동안 먹던 양과 똑같이 먹는다면 무..

근육 운동 중년 뱃살 빼는 법 1일 2식 [내부링크]

근육 운동 많이 하시나요? 요즘 중년은 60~65세 까지도 보는 것 같습니다. 옛날에는 40~55세 정도를 중년으로 보는 것이 정상 같았는데요 이제는 50세는 청년이라고 불러도 상관없을 정입니다. 근육 운 등을 하는 헬스장이며 피트니스 센터, 요가, 헬스장이 붐비고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게 유지하려고 하는 중년들로 인해 나이에 맞지 않게 젊어 보이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쿼트 같은 근육 운동도 예전에는 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가장 하기 편한 근육 운동 중에 하나로 스쿼트가 꼽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는 젊음에 비해 속살에 고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깨나 엉덩이 허벅지 근육은 줄어들고 뱃살이 빨리 나오는 거 같으니 말이죠. 그런데 손쉽게 뱃살 빼는 법은 아..

청소년(12~17세) 동절기 추가접종 안내문 [내부링크]

청소년 추가접종 안내입니다. 잘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대상 기초접종을 완료한 모든 청소년 12~17세 권고 고위험군 청소년 백신 2가 백신 화이자 BA.1, 화이자 BA.4/5 간격 마지막 접종일 이후 90일이 되는 날부터 접종 가능 예방접종이 권고되는 고위험군의 범위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만성 간질환, 만성신질환, 신경-근육질환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청소년 이외에도, 상가 기준에 준하는 고위험군 12~17세 청소년으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 소견에 따라 접종 권고 청소년 동절기 2가 백신 추가접종 Q&A 청소년도 동절기 추가접종이 필요한가요? 청소년은 오미크론 변이주에 3~5배 더 많이 걸리..

동절기 추가접종 궁금해요! Q&A [내부링크]

질병 관리청에서 여론조사 상 미접종 이유 중에 궁금해하신 사항을 응답률과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보다 이상 반응이 더 걱정됩니다. 28%응답/ 그리고 2가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이상반응 위험이 더 클까 우려됩니다. 22% 응답 [2022. 11. 22] A: 동절기 추가접종에 활용되고 있는 2가 백신은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인정받아 널리 사용되는 백신이며 우리나라도 이와 동일한 백신을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60대 이상 코로나19 가염 사망자는 27,728 명인점을 고려하면 백신의 이상반응 위험대비 감염으로 위험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가 백신은 기존의 모더나, 화이자 백신과 동일한 방법인 mRNA 방식의 백신으로서 이상 반응은 기존 백신과 유사한 정도로 알려..

허벅지근육 or 엉덩이근육 키우는 중년! [내부링크]

중년이 되면서 팔이나 어깨등의 근육은 남아있지만 허벅지근육 엉덩이나 종아리 알 하반신의 근육은 빠지는 현상이 많습니다. 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쉬운 상반신에 비해 하반신은 남들에게 보이기 쉽지 않습니다. 엉덩이근육과 허벅지근육을 단련하는 것으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몸 전체에서 보더라도 큰 근육은 하체에 많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근육이 많은 것은 훈련을 짧게 해도 소비되는 에너지가 많다는 것으로 운동으로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져 살찌기 힘든 균형 잡힌 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실 때는 허벅지근육을 키우는 하체운동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운동은 큰 근육을 움직이기 때문에 운동 효과도 좋습니다. 체중을 이용하는 스쿼트는 허벅지근육인 대퇴사두근이나 대퇴..

코로나 격리 해제 후 Q&A 재택 치료 [내부링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력과 관계가 없습니다. 검체 채취일로 부터 7일 차 자정(8일 차 0시)에 해제되는 것이 정확합니다. 격리가 끝났다고 해서 모든 행동이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주의하실 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격리해제 후 3일간은 출근, 등교를 표함 한 외출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대신 kf94 마스크(& 동급의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 주셔야 혹시 모를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 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를 권고합니다. 백화점이나 유흥업소, 장애인병원, 요양병원 등이 이에 해당하겠습니다. 출근 및 등교와 같은 외출은 가능하나 KF94 마스크를 실외나 실내 상관없이 착용하시면 좋습니다. 사적모임은 가급적 자..

뇌졸중 뇌출혈 심혈관계 질환 한파와 같이 오는 이유! [내부링크]

겨울 한파가 올 때마다 나이 드신 어르신들은 조심해야 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상승 지병으로 고혈압을 갖고 계신 분이나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이 조심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심뇌혈관질환의 주원인은 기름기 위주의 식사와 짜게 먹는 버릇 먹는 습관에서 오기도 합니다. 운동부족, 유전의 원인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장인어르신도 고혈압이 있으셔서 이번 시베리아 한파에 걱정이 많습니다. 시베리아의 기온은 영하 50도가 된다는데요 서울은 이번 설 연휴에 영하 10도~17도까지 한파로 시작 한파로 명절을 끝내게 될 수 있다고 하네요. 흔히 심장, 뇌혈관 질환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데요 평소 별다른 증상 없이 잘 지내다가 이런 한파가 찾아오면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체..

무릎이 뻑뻑하다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 수술 비용 [내부링크]

50대가 넘어가면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를 많이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집안일도 병행하기 때문에 앉았다 일어섰다를 많이 하는 편이죠. 그러다 무릎이 뻑뻑하거나 소리가 딱 하고 소리가 날 때도 있어 무섭기까지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무릎이 걸어 다닐 때 충격을 대신 받아 주는 연골이 닳아 소리나 통증이 유발되는 병입니다. 연골이 없는 관계로 뼈끼리 부딪치면서 완전히 움직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방을 닦거나 집안일을 하다 소리가 나거나 하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괜히 피로가 쌓여서겠거니 넘겨버리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시기를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혹시 남아있는 연골이 지속적으로 마모되고 나쁜 자세가 굳어질 수도..

고혈압 심장병 음식 섭취 법! 1일 2식 [내부링크]

혈관을 흘러 다니려면 압력이 필요합니다. 어디서 쥐어짜는 힘이 있어야 혈관 속을 흘러 다니는데요 이것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측정하는 곳에 따라 정맥압, 동맥압, 폐 동맥압, 폐 정맥압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팔의 동맥에서 측정한 동맥 압력을 혈압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일반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을 말합니다. 국내 성인의 15~30% 이상에서 발견될 만큼 흔한 질환이 되었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며 혈관은 좁아져서 특히 겨울철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고혈압이 원인이 되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나게 돼요.; 겨울은 고혈압을 지병으로 갖고 계신 분들에게 힘든 계절입니다. 주위 가족들도 아버지나 어머니의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중..

고혈압 환자 운동 법! 추운 겨울 유산소 운동 [내부링크]

혈압은 동맥 혈관벽에 가해지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수축해서 동맥으로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 심장이 이완해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압력을 이완기( 수축기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를 가리킵니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인구 중 약 28%에서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혈압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심장병, 만성콩팥병, 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조절 방법은 운동과 식이요법을 포함하는 생활요법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수축기 혈압이 5~7 mmHg 정도 낮아지고, 심장병의 위험이 약 10~30% 감소하므로 운동은 고..

백신종류 네이버 백신 예약 방법 코로나19 동절기 백신 주의점! [내부링크]

모더나 백신종류는 만 18세 이상만 접종 가능하고 만 12~17살 청소년은 화이자 백신 2종만 접종 가능합니다. 4가지 백신 종류 중에서 맞고 싶은 것을 고르시거나 해서 병원을 찾아 접종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2가 백신종류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모더나 BA.1 모더나 BA.4 BA.5 화이자 BA.1 화이자 BA. 4/5 위의 코로나 2가 백신은 모두 mRNA 백신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mRNA 백신의 접종을 원하지 않는 분들이나 부작용을 격으신 분들은 mRNA백신 대신에 유전자 재조합백신에 해당 노바백스사의 백신이나 SK바이오사이언스 사의 스카이코비원 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유전자재조합유전자 재조합 백신은 기존 권장차수 접종까지 완료자가 유전자 재조합백신으로 접종했을 경우 동절기..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동거인 주의점 & 요령 [내부링크]

코로나 확진자는 확진 검사일로 부터 7일 차 자정까지라고 합니다! 휴대폰 알람을 해 놓으면 잊어버릴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1월 1일에 코로나 확진이라면 확진받은 날부터 7일 후 1월 7일 24:00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격리 해제 전에 다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스크 3일간 착용해야 하며 다중이용시설은 자제하는 것으로 권고사항입니다. 다만 동거인 등이 걸렸다면 자가검사 키트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확진자의 동거인도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격리는 필수가 아니라고 합니다. 3일이내 pcr 검사, 6~7일 차에 신속항원 검사 권고사항입니다. pcr 검사 후 자택에서 대기하는 것도 권고입니다. 음성이라도 10일간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장모님도 코로나 확진을..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조건 주의 사항 예약 법! [내부링크]

코로나가 소리소문 없이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증상이 예전만 못한데요 그래도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제 장인어르신과 장모님도 코로나에 걸리셔서 현재 집과 농장에서 자가격리 중에 계십니다. 기존의 백신의 효과를 3~4배 뛰어넘는 코로나 2가 백신 장인어르신은 고혈압약을 오래도록 복용하셔서 걱정이 많은데 다행히도 건강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백신도 맞으셨거든요. 시기를 놓치지 않아서 다행이었어요. 코로나 2가백신은 기존 코로나 백신에 프러스 해서 오미크론 항원을 섞어서 만든 것이죠. 초기 백신의 중증 예방 효과 지속 효능에 더해 최근 변이에 대한 감염 예방효과와 안정성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위험군은 강력하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은 합병증과 롱코비드 예방 효과까지..

비염 코막힘 - 햇빛 알러지 치료 커클랜드 항히스타민제 [내부링크]

비염 코막힘이 살짝 있었는데 지난여름 햇빛 알레르기까지 생기고 나서 몸에 이상은 여러 곳에서 나타났습니다. 여름 햇빛에 오랜 시간 노출되다 보니 피부가 너무 많이 탔던 것이 문제였었던 것 같습니다. 비염 코막힘 + 햇빛 알레르기 너무 까매져서 피부가 숨을 쉴 수 없을 정도 같았습니다. 당시에는 느끼지 못했는데 겨울이 되어서도 피부색이 잘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니 이제는 햇빛도 조심해야 할 때구나 싶더라고요. 햇빛 알러지 증상인지 모르겠지만 빨간 두드러기가 올라왔습니다. 손가락 크기정도로 목에도 나오고 손바닥 크기로 빨갛게 배 쪽에도 나오고 했습니다. 알러지가 너무 심해지면 커클랜드 항히스타민제 알러클리어를 먹었습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도 힘들었는데요 밀가루 식품이나 소고기를 먹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샤..

나우푸드 프로폴리스 5:1 추출 프로폴리스 체험기! [내부링크]

나우푸드 프로폴리스를 구입했습니다! 5:1 농축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뜻은 꿀벌이 나무의 수액이나 싹 그 외의 식물공급원으로 부터 얻는 수지의 혼합물이라고 합니다. 이 혼합물로 벌집의 작은 틈을 메워 벌집의 안정성을 위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벌집의 안정성을 위한 것인데 사람이 먹어서 좋은 점이 있는 건가 궁금한데요? 건강한 벌집에서 채취한 프로폴리스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를 보유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그리스 사람들의 농양이나 종양 상처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기원전 400년 전부터 사용되었다고 하니 검증이 오랜 시간 되어온 식품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우리 몸을 보호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 설정! 광고차단 무효화 [내부링크]

애드센스 광고를 어렵게 승인받으면 뭐 하나요? 광고들이 모두 차단되어서 클릭할 광고가 보이지 않는데요. 그래서 구글에서 방법을 내왔는데요 광고차단 설정을 풀어야 내용을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차단 무효화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 광고 차단 회복 클릭하세요. 잘 찾아보시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를 클릭하시면 밑에 쪽에 광고 차단 회복이 보이실 거예요 클릭! 한번 읽어보셔도 좋고 계속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메시지 만들기! 사이트추가 애드센스 승인 받은 본인이 사용할 url선택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 중이시니까 티스토리 블로그 url 선택하시면 됩니다. 승인받지 못하면 사이트 선택에 나오지 않더라고..

애플사이다비니거 코스트코 사과식초 [내부링크]

제가 소개하는 사과식초는 초모가 살아있는 자연발효 식초를 말합니다. 식초의 원재료가 사과 주스 100%면 너무 좋겠죠? 코스트코 애플사이다비니거도 100% 유기농 사과주스 제품입니다. 코스트코 사과식초 종류 알아보기! 저는 애플사이다비니거와 유기농 사과식초, 애플사이더비니거 등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효능의 여러 가지 제품을 먹어봤는데요 코스트코 제품이 좋았던 것 같아요. 냄새가 좋을 때도 있고 꼬롬한 냄새가 날 때도 있는데 오히려 초모가 변해가며 나는 향이라고 생각하니 더 좋더라고요. 위 제품은 지금은 판매 중지되었습니다. 같은 커클랜드 시그니춰 유기농 사과식초 제품으로 다시 판매한다면 구입할 용의가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살짝 안 좋았는데 이걸 먹고 좋아졌거든요. 플라세보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

구글 서치콘솔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 [내부링크]

구글 메일로 서치콘솔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메일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보면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이라는 메시지를 볼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야 신경쓰여서 살펴보고 힘들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간단한데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는 것이 어느 페이지 인지 자세히 보시면 됩니다. 보시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와 방명록 등이 차단되었다는 메시지 입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나만 봐야하는 개인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그렇고 방명록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것이 왜이런지는 모르겠지만 오류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관지라 페이지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이 정상! 아무 상관없다고 하는데 구글에서 메일좀 그만 보냈으..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단계별 상황! 키워드 확인 [내부링크]

어제 암보험 가입 한 번만 공부하기! 에 관한 글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썼다가 최적화에서 밑으로 한 계단 내려갔습니다. 잠깐이었지만 분명한 사실인데요 티스토리 url을 긁어서 다음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제 사이트는 뜨지 않고 포스팅만 떴습니다. 원래는 최적화 상태였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현상. 최적화에서 한 계단 내려간 것이죠.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 7개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달렸습니다. 포스팅은 총 8개로 한~참 별 볼 일 없는 블로그인데 다음에서 권장하지 않는 키워드가 문제였을 까요?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이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원래는 티스토리 블로그 url을 다음에 검색하면 블로그에 대한 소개도 뜨고 밑으로 포스팅들이 떴었거든요. 저는 뒷광고도 하지 않았고 암보험에 대해서 공부했던 것..

암보험 가입 한번만 공부하면 든든해요! [내부링크]

암보험은 광범위하고 생소한 단어들이라 어렵게 느껴지실 건데요 오늘은 암보험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다이렉트보험 설계를 하시던 보험설계사들과의 미팅을 위해서도 한번 체크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아요. 피보험자가 의사에게 암진단을 받았다면 보험사에 암진단비청구가 가능하다. 암 보험 진단비와 다이렉트 보험 신체에 암세포가 발병하고 암진단을 받게 되면 암진단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보험 가입을 알아보실 때 암, 뇌혈관, 허혈성 3가지를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수술비 금액을 낮게 잡고 진단비를 높이는 것을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다이렉트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지병이력을 확인하시고 혹시나 병원을 다닌 기간이 2년 이내이면 가입 시 보험 금액이 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암보험은 보험금..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확인 사항! ft. 중소벤처기업부 [내부링크]

2023년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사업은 창업과 필요자금에 대한 멘토링과 교육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창업자들 모두 지원하 실 수 있고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사업이라 이미 사업을 하시고 계신 사업자 등록이 되신 분들은 바로 밑의 창업사관 학교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철저히 준비하기! k-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고 지원되는 금액은 최대 1억 원에 달해 혜택이 필요하신 분들은 준비 잘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별 현황은 기술개발-12.6% 4,639억 원, 창업교육-1.6% 569억 원 융자-55.1% 20,220억 원, 나머지 사업화와 시설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격은 홈페이지에서 미리 체크해보시면..

구글 검색엔진 SEO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 [내부링크]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별로 신경 안 쓰고 넘겼는데 요즘 구글에서 알트태그 (Alt Tag)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면서 알트태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사진에도 설명을 넣어줘야 합니다. 사진이 뜨지 않을 때라도 사진 속 설명을 근거로 읽어 내려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의 중요성 알트태그 Alt Tag 사진도 포스팅의 내용입니다. 그래서 글과 연관성이 있는 사진을 사용해야 하고 글의 전개에 맞게 사진이 있다면 올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사진을 올릴 때 신경 써야 할 일이 구글의 seo입니다. 사진에 관한 것이 우선 사진 알트태그 (Alt Tag)입니다. 포스팅 내용에 첨부한 사진을 클릭해보면 작은 창이 열리면서 버튼들이 나오는데 우측끝쪽에 톱니바퀴 모양이 알트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초보 블로그 수익률 높일 수 있는 이유 - 포인트 [내부링크]

어떤 블로거를 방문하시나요? 제목 키워드를 잘 적은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별거 없어서 뛰쳐나온 적은 없으신가요? 키워드만을 공부해서 포스팅을 하면 사람들은 그 블로거를 다시는 찾지 않을 거 같아요. 정보를 주는 블로그 찾던 키워드를 클릭 후 좋은 정보를 얻는다면 그 사람이 쓴 다른 포스팅도 궁금해질 수 있습니다. 연결되어 있는 글을 더 읽는 다던가 즐겨찾기 해놓고 계속 얻을 정보의 기대감을 드러낼 수도 있고 말이죠. 연결된 정보글을 누르고 다른 페이지에서 글을 읽게 되면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체류 시간의 증가는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패턴이고 수익률과도 연관되어 있어요. 저는 포스팅 글머리에 인사를 해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웃들이 어느 정도 생기고 팬덤이 생긴 후가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요는 키워..

티스토리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예쁜 글쓰기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는 50일의 시간만 있으면 블로그 최적화가 된다고 합니다. 너무 쉽죠? 최적화가 된 후에 글을 쓰면 내용에 따라 상위노출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에 필요한 것은 우선 1,000자 이상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조금 긴글의 예쁘고 잘읽히는 글입니다. 글자 수는 소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진심! 그런데 글자 수가 너무 적으면 사람이나 알고리즘이나 블로그를 의심하게 될 거 같습니다. 직접 만나서 하는 대화는 못하지만 글자를 이용해서 멀리 있는 사람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것이죠. 광고만 나오고 너무 성의없다 등등 느끼는 순간 이탈자가 나오는데요 절교선언이죠! 대화를 얼마 나누지도 못하고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500자와 1,000자 2,000자 이상의 글은 각각 ..

애드센스 티스토리 광고 수익 높이기! 키워드 플래너 이용 법 [내부링크]

혹시 비즈니스를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광고를 하고 싶으실 겁니다. 구글 광고를 하고 싶을 때 찾아가서 키워드 광고를 만들 수 있는 곳이 구글 애즈입니다. 구글 애즈 회원가입 및 사용 법! 구글 애즈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회원가입을 하세요. 지피지기 백전백승? 적은 아니지만 광고를 할 때 키워드 단가가 얼마쯤 될까? 광고주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높은 단가의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죠! 애드센스 티스토리 광고 수익을 높이는 키워드 찾는 방법 소개입니다..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한 방법인데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보고 기다려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열심히 하면 되겠지? 막연한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면 애드센스 광고..

블로그 키워드 검색 - 방문자 100인 이하 초보 정리! [내부링크]

키워드 찾는 법은 이미 여러 사람들이 알려주고 있어요. 솔직히 고맙습니다. 그분들은 왜 아까운 시간 낭비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으로 키워드 찾는 법을 알려줄까요? 블로그의 시작부터 끝까지 키워드! 많은 분들이 블로그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첫 번째도 두 번째도 키워드라고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지만 솔직히 저는 글자 1,000자 넘기는 것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키워드라는 것이 뜬 구름 잡는 것 같고 사정권 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이죠. 잡힐 듯 잡히지 않는 키워드라 제목은 내용부터 적고 본문에서 비슷한 제목을 지었습니다. 중구난방이되기도 하더군요. 그런데 반대로 포스팅 전에 검색부터 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고 합니다. 강남에서 맛집이나 돼지고기 집을 찾고 싶을 때 제가 네이버에 검색을 하게 되면 강남..

구글 애드센스 CPA 무었? CPC CPM 까지 광고 수익 $0.01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1. CPA / 2. CPC / 3. CPM 뜻 알아보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 통과 메일을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 $0.01이 나타났습니다. CPM으로 말이죠. 자동 광고로 해놨기 때문에 별 신경을 못썼는데 반가운 50불 정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0.05ㄷㄷ;; ㅎㅎ 그래도 이 돈이 어떻게 해서 카운팅이 되었나 알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보고 유입된 소비자가 특정 행동 (action)으로 회원가입이나 다운로드, 구입 등의 결과가 나왔을 때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그런 점이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CPC보다 광고수익이 크다고 합니다. 2. CPC (cost ..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하기! [내부링크]

티스토리를 시작하셨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도 신청하셨을 건데요 통과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통과되신 후에 이 글을 보신다면 축하드립니다. 1.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된 후 자동 광고 넣는 법! 아래와 같은 구글 애드센스 메일을 받으셨으면 바로 하셔야 할 일이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동 광고 설정하는 것과 티스토리로 가셔서 자동 광고 설정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대로 따라 하시면 자동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동 광고하는 것으로 된다고 하시는데 저는 두 곳 다 설정해야 광고가 뜨기 시작하더군요. 우선 구글 애드센스로 가셔서 >>광고 클릭하시고 >>전체 설정 클릭하셔서 >>광고 크기 켜주세요.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바일의 광고를 가장 알맞은 크기로 최적화하는 설정인데요 자..

Google adsense pass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초보 튜토리얼!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메일은 확실히 확인한다! 티스토리 고수분들이나 색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는 분들은 돌아서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ㅎ 아주 초보분들 에드센스 광고가 통과되자마자 뭘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보시면 아주 조금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특히 밑에 알려드리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문제는 체크해 놓으시면 에드센스 광고는 우선 나갈 수 있으니 더 깊은 광고 공부는 우선 광고를 내보내면서 집중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통과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 며칠 사이 자동 광고를 조정하고 중간 광고를 넣는 것을 배우고 광고가 제 블로그에 맞추는 시간도 꾀 걸리더군요. 구글 에드센스 쪽에서 자동 광고를 설정하고 티스토리에는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를 듣고 시간 낭비만 했던 기억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