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15의 등록된 링크

 31915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7건입니다.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26 ~ 30번 [내부링크]

답: 3번 대립유전자 4개: B, G, W, Y P1 x Q1 P2 x Q2 갈색수컷: BW x YW: 노란색 암컷 회색 수컷: GB x WW: 흰색 암컷 갈색 50% 노란색 25% 흰색 25% #1. 부모의 형질이 아닌 형질인 흰색이 나옴. 열성이다. 이로부터 P1이 BW Q1이 YW 유전자형임을 판단가능 #2. 가능한 유전자형 BW, BY, YW, WW. 즉 B가 Y보다 상위에 존재 회색 50% 갈색 50% #1. P1 x Q1의 교배로 흰색의 표현형의 유전자형은 WW임을 알고 있음. Q2는 WW확정 # 2. 갈색 표현형이 나온것으로 두가지 정보 유추 가능 -회색 수컷의 유전자형은 GB -G는 B의 상위에 존재 ∴ 이 정보들을 총합하면 유전자는 G > B > Y > W 순서라는것을 판단 가능. P3 ..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21 ~ 25번 [내부링크]

답: 1번 ㄱ. 맞음. 이눌린의 청소율 = 사구체 여과율. 소변량 x 소변에 이눌린 농도 = 이눌린의 청소율 * 혈장에 이눌린의 농도 300 *1 = GFR *2; GFR = 150ml/min ㄴ. 청소율이라 함은 GFR - 재흡수량 + 분비량을 뜻함. 물질 A는 재흡수되는 물질이라고 문제에서 말을 이미 해줬으니 1 * 30 = 1 * (150 - 재흡수량); 재흡수량은 120mg/min 150 - 120 = -분비량 분비량 = 30mg/min ㄷ. 120/150 * 100 = 80% pI, 효소, 순환계, 배설계 생물에서 몇 안되게 실제로 공식과 계산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니 반드시 익숙해지자. 답: 2번 1) 틀림. 조효소 Q 즉 유비퀴틴은 I과 II에서 NADH로부터 전자를 받아 III로 제공. 2)..

녹조와 적조 [내부링크]

녹조와 (Green Algae) 적조는 (Red Tide) 조류에 의해 일어남 조류가 하천 표면을 뒤덮어 햇빛이 차단되며 광합성이 중단됨 강이나 호수처럼 물의 흐름이 느린 곳에서 발생 수중 용존 산소량 저하 --> 수중 생태계 파괴 녹조 적조 - 녹조류 *남조류 (Cyanobateria) - 마이크로시스티스 (Microcystis) - 아나베나 (Anabaena) - 오실라토리아(Oscillatoria) -아파니조메논 (Aphanizomenon) - 규조류 *와편모조류 코클로디니움 (cochlodinium polykrikoides) 놀랍게도 관련문제가 출제된 적 있으며 연습문제로 풀어보길 바란다. 관련 문제 답: 2번 ㄱ. 틀림. 위에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오실라토리아(Oscillatoria)는 녹조..

자연선택에 의한 유전자 흐름 [내부링크]

자연선택은 특정 환경에 적응한 개체들이 살아남아 다음 세대 자손을 더 잘 남기는 현상을 뜻한다. 예를 들어 매우 추운 지방에 A라는 집단에서 체지방비율이 높아 단열이 잘돼 체온조절이 용이한 개체군은 살아남아 그러한 표현형을 가지는 자손이 늘어날 것이고 그렇지 못한 개체들은 죽어서 도태될 것임. - 표현형에 영향을 주어 대립 유전자 빈도를 바꾸고 - 개인이 아닌 개체군이 단위임 - 정해진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음 이러한 자연선택의 특성을 설명하는 3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a) 안정화 선택 (Stabilizing Selection) 중간 형태의 표현형을 가진 개체들이 (평균값) 선택되어 평균적인 형질이 바뀌지 않음 Peak 가 좀 더 높아지고 좁아진다. (Higher and narrower) 유전자 변이 감소..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16 ~ 20번 [내부링크]

답: 4번 수용체 매개 내포작용이다. 운반 물질이 수용체와 결합하면 어댑틴, 클라트린이 부착된 후 내포작용된다. 디아민이 GTP를 사용하여 소낭을 형상함 (CUT) 그리고 디아민은 자체적인 GTPase기능을 가지고 있다. ㄱ. 틀림. 리간드의 위치를 보면 B에서 수용체와 결합에 A로 내포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A가 세포질이라고 볼 수 있겠다. ㄴ. 맞다. 가장 밖에 있는게 클라트린 피복이며 내부에 있는 어댑틴과 붙어 되어 있음. (수용체 -- 어댑틴 -- 클라트린) ㄷ. 맞다. I의 소낭형성 과정에서 dynamin 이 GTP를 사용하여 관여한다. 답: 5번 피리미딘 생합성이니 CTP니 말이 많았지만 기본적인 효소의 개념만 알면 풀수 있었던 문제였다. ㄱ. 틀림. 문제에서 제시되는것으로 보아 ATP..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11 ~ 15번 [내부링크]

답: 2번 K+ 의 외부 농도가 높아졌고 그로 인해 그래프 (나)의 휴지전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아 막의 전위차가 감소한 고칼륨혈증의 핵심개념을 적용한 것 같다고 보임. ㄱ. 틀림 그래프 (가)가 피크를 찍고 (나)보다 더 완만하게 전위가 내려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불응기가 더 길다고 볼 수 있다. ㄴ. 맞음. 네른스트 방적식을 그대로 대입하면되는데. K의 세포밖 농도가 높아지면 평형전위인 -90mV보다 좀 더 커질 것이고 절댓값은 더 작아진다. ㄷ. 틀림 두 그래프를만 대략적으로 봐도 추론은 가능하지만 (나)에서 전위차가 감소하였으니 유입되는 양이온 (Na+)도 감소했다고 판단하면 Na+ 전류의 크기는 (가)가 크다. 답: 2번 전형적인 추론문제고 워낙 자주 기출된 문제라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거 ..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6번~10번 [내부링크]

답: 4번 하디 바인베르크... H-W... 유전학의 기출 중에 기출이다. 생 2는 물론이고 MDEET PEET 편입의 최다 기출이며 다른 비 멘 델 및 유전자 지도에 비해 쉬운 난이도이니 반드니 내용 정리해서 관련 식 암기할 것! ㄱ. 긴 꼬리가 우성이라면 우성형질이 우성 유전자를 줄 확률이 1을 초과했으므로 짧은 꼬리가 우성임을 알 수 있다. - 혹시나 헷갈릴까 봐 미리 말하면 왜 AA x aa로 안 했냐면 이러면 무조건 우성형질이 100%이니 4/9이라는 값을 줬다는 게 애초에 보인자와 열성동형접합의 교배라는 것을 암시함. ㄴ. 틀린 보기 ㄷ. 맞음. 짧은 꼬리를 가지는 유전자 형은 AA Aa 즉 p2와 2pq 가 있다. 각 유전자형이 나올 확률을 더해주면 된다. 자세한 건 풀이 참조 조그마한 팁을..

2024 MD 자연과학 I (생물) 해설 1번 ~5번 [내부링크]

정답: 1번 가. 단층 편평 상피: 폐포, 모세혈관 등등 나. 단층 입방 상피: 신장, 갑상선, 침샘 등 다. 단층 원주 상피: 소장 및 생심샘 ㄱ. 맞다 ㄴ. 피부 상피 조직은 중층 편평 상피이다. ㄷ. 내장근 = 평활근. 상피 조직이 아님 워딩에 주의할 것. https://31915.tistory.com/20 복습 추천 인체 생리학 Intro - 생물체의 구성: 동물 생물은 아래와 같은 체계성을 따른다. * 세포(Cell) → 조직 (Tissue) → 기관 (Organ) → 기관계 (Organ system) → 개체 → 개체군 →군집 → 생태계 창발적 특성(emergent property): 상위단계로 올라갈수록 하 31915.tistory.com 정답 3번 A 방추사 B 수축환 C 라미나 ㄱ. ..

퓨로 마이신 (Puromycin) [내부링크]

대표적인 항생제 중 하나. 단백질 합성 억제제로써 예전 항생제 포스트와 달리 CHX와 같이 따로 포스팅한 이유는 퓨로 마이신은 진핵과 원핵 모두 감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기전: Aminoacyl-tRNA의 유사물질로 작용해서 펩티드 전이(peptidyl transfer)을 억제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조기 종결시킨다. https://31915.tistory.com/131 사이클로헥시미드 (Cycloheximide) 유명한 진균제 (Fungal inhibitor/fungicide) Streptomyces 속 Griseus라는 박테리아로부터 자연생성된 진균제이다. 진핵 생물의 번역의 전위단계를 방해하여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항생제이기도 하다. 80s 31915.tistory..

사이클로헥시미드 (Cycloheximide) [내부링크]

유명한 진균제 (Fungal inhibitor/fungicide) Streptomyces 속 Griseus라는 박테리아로부터 자연생성된 진균제이다. 진핵 생물의 번역의 전위단계를 방해하여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항생제이기도 하다. 80s 리보솜에 특정적으로 작용해서 tRNA가 mRNA와 결합하여 신장하는 단계를 억제 (inhibits elongation) 정확히는 리보솜의 자리 옮김을 억제하여 단백질 합성을 억제함 Puromycin, anisomycin, emetine과 비슷한 계열 특징적으로 진핵 생물에 적용되는 항생제로 암기할 것. 사실 시험에서는 CHX보다 퓨로마이신이 더 자주 나온다.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다.

결합 에너지 = 결합 해리 에너지 [내부링크]

정의: 기체 상태에서 결합 1 mol을 끊는데 (균일 분해에) 필요한 에너지 혹은 엔탈피 변화를 뜻한다. ex) H2 (g) → 2H(g) 결합 에너지(BDE, D0,)는 공유결합분자의 공유결합세기를 비교하는 기준점이 되기 때문에 기본 개념을 확립해야 하며 격자에너지와 관계없는 개념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흡열반응 (+ΔH) 이다. 결합에너지의 엔탈피 변화 (반응열 계산): ΔH = 반응물의 결합 에너지의 합 - 생성물의 결합 에너지의 합 결합 에너지의 Trends 아래 표를 참고하자. 기본적으로 결합 길이와 결합 에너지는 반비례한다는 것을 기저로 깔로 각 개념을 이해해 보자 핵-공유전자쌍 간의 거리 (유효 핵전하) ↓ 유효 핵전하가 커지면 전자를 당겨오는 힘또한 커지기 때문에 원자 반지름이 줄어..

정맥혈과 동맥혈 [내부링크]

어디에도 자세히 정리가 안되있어서 내가 문제풀고 여러 교재에 있는 내용중 알짜만 모아봄.. 동맥혈: 산소의 농도 높은 혈액으로 생각하면된다. 폐정맥과 대동맥이 여기 해당된다. 정맥혈: 산소 농도가 낮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음 혈액. 대정맥과 여기 해당된다. [CO2], [HHb], 부피, 혈장내 [ HCO3-], [Cl-] 이 높다! but pH는 낮다 (혈장내 CO2농도와 비례함) 동맥혈은 정확히 이것의 반대로 생각하면된다. 정맥혈에 이산화탄소농도가 높기떄문에 확산 및 탄산무수화 효소를 통해 HCO3-를 생산해 혈장으로 내보낸다 HCO3-는 Cl-와 exchange pump에 의해 교환되는데 이로 인해 적혈구내 Cl-의 축적으로 삼투압에 의해 부피가 커진다. 이산화탄소와 물은 탄산무수화 효소에 의해 H..

펩신 파파인에 의한 항체의 구조 (Pepsin Papain Immunoglobulin) [내부링크]

먼저 항체에 구조에 대해 간단히 리뷰하고 넘어가자 워낙 교과서에서 잘 설명되어 있을 테니 오늘 볼 개념에 필요한 내용만 빠르게 설명하자면 위에 표시된 경쇄 (light chain) 각 두 개 그리고 경쇄를 제외한 나머지 긴 펩티드를 중쇄 (Heavy chain)이라고 한다. 각 4개의 펩티드는 위 사진처럼 이황화 결합에 의해 결합되어 있다. 경쇄와 중쇄가 구분되었다면 가변영역과 (Fab) 불변영역(Fc)을 구분해야 하며 특히나 가변부위 끝에서 항원을 인식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위와 같은 단량체 형태를 가진 항체를 기준으로 보면 Fab가 두 개 존재하니 항원결합부위(Ag Binding)가 두 개 존재한다. 추가 노트 경쇄에 불변 부위에는 Kappa(κ) 와 Lamba( λ )사슬이 존재함; 대립유전자..

사이토카인(cytokine)의 종류 [내부링크]

면역학에서 나오는 세포 신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은 면역 단백질들을 총합해서 사이토카인이라고 부름. 다양한 림프구, 대식세포, NK 세포등이 항원에 따라 분비하여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면역반응을 야기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물질이다. 대표적으로 인터루킨(Interleukin), 인터페론(interferon), TNF 계열 등이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표를 참고 사이토카인 분비 세포 효과 인터루킨:Interleukin (면역세포끼리 작용) IL-1 ( Interleukin 1) 대식세포, 상피세포, 혈관내피세포 -림프구와 간에서 작용하며 전반적인 면역 반응 증진에 기여 -염증반응매개 -설정점 상승 -B cell, T cell, NK cell, 호중구, 대식세포 활성화 IL-2 Help..

항체의 종류 [내부링크]

항체의 종류는 5가지가 존재한다. 그리고 저마다의 특징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체의 종류 특징 IgM - 1차 면역의 주요항체이며 IgG와 같이 보체 활성화에 관여하여 MAC (Membrane Attack Complex) 형성해 세포 용혈에 관여 - 급성 면역 담당 - J 사슬 (Joing Chain)를 가진 오량체 (pentamer) 구조를 가지며 10개의 항원 결합 부위가 존재한다. 그래서 결합활성 (avidity)가 크다. -바이러스 중화반응 -항체중에서 응집반응성이 가장 크다. IgA - 점막면역에 중요한 항체 (위장관, 기도, 비뇨생식로) - 눈물, 모유, 점액등에 다량 존재한다. - J 사슬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에서는 단량체로 존재하지만 체외로 배출될때는 이량체를 형성한다. 여기..

그녀만 보면 외롭지 않아. 샴푸의 요정 - 빛과 소금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8aoIAU9Cq0&ab_channel=KDMORIGINAL 빛과 소금 1집 수록곡 샴푸의 요정. 출저: Youtube 빛과 소금의 대표곡인 샴푸의 요정입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시티팝붐이 불면서 일본 시티팝의 대표곡인 Stay with me, Plastic Love들을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이 시티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비슷한 장르의 느낌을 가진 곡을 찾았습니다. 심플한 악기 구성과 트랜디한 멜로디가 정말 중독적입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곡임을 증명하듯 꽤나 많이 리메이크되었는데요. 최근에는 TXT라는 아이돌과 인디 밴드 Dosii가 리메이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원곡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만큼 완성도 높은..

백혈구의 종류 [내부링크]

백혈구의 종류와 그에 따른 생김새를 와 기능을 암기하는 것은 인체생리학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정리된 내용을 시험 전에 반드시 암기하도록 하자 과립 백혈구 (Granulocytes) 호중구 (Neutrophil): 백혈구 총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백혈구이다. 식제포작용을 담당하며 세균 침범 시 가장 빠르게 선천성 면역을 작동시키는 백혈구이다. 외형적인 특징으로는 많은 엽을 가지고 있다. 보통 위 사진처럼 세개의 엽을 가진 백혈구를 보면 호중구라 생각하면 된다. 호산구 (Eosinophil): 백혈구의 2%를 차지하며 기생충 감염과 같은 다세포 침입에 대한 방어를 담당한다. 지연성 과민반응에 관여하며 사이토카인을 분비 에오신(산성 염색약)에 염색되는 과립을 함유한다. 외형적인 특징으로 아령처럼 생겼으..

완충용액 (Buffer Solution) [내부링크]

정의: 약산과 짝염기가 수용액에서 비슷한 비율로 녹아있는 것. 추가적인 산이나 염기에도 pH가 변화하지 않는 용액을 뜻합니다. 완충용액에는 HA와 A- 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두 가지 케이스를 생각해 봅시다. 1. 완충용액에 첨가된 HCl 강산이 첨가된 경우입니다. HCl은 수소이온과 산-염기적 거동을 하지 않는 구경꾼 이온인 Cl- 가 존재할 것입니다. H+ 은 용액에 있는 짝염기인 A-에 붙게 되며 해리된 산이온들이 약염기와 반응함으로써 중화되니 pH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2. 완충용액에 첨가된 NaOH 강염기가 첨가된 경우입니다. 비슷하게 Na+는 무시되고 OH- 이온이 용액 속에 해리되며 반응할 수 있는 산을 찾게 됩니다. HA는 약산으로 OH-가 H+를 갈취해 올 수 있게..

오늘도 눈을 뜰수 있길 기도해 Baker - Alive !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52K2O8SnkJ0&ab_channel=BakarVEVO 영국의 가수로써 인디 록을 주로 다루는 뮤지션입니다. 굉장히 실험적인 방법을 채택하며 독특한 사운드를 추구합니다. 헤어진 연인에 대한 것인지 자신에 인생에 대한 것인지 대상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굉장히 비유적인 표현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Wanna free my mind, wanna be outside 마음을 해방시키고 밖에 나가고 싶어 Wanna be alive, pray I wake up again 숨쉬며 살아있음을 느끼며, 다시 눈 뜨며 깨어날 수 있길 기도해 I know the sunshine isn't promised, so I put it in my pocket 햇빛은 보장되어 있..

근육의 에너지원 [내부링크]

결론부터 시작하면 ATP --> 크레아틴 인산 --> 해당과정 (혐기성) --> 산화적 인산화 (산소 의존) 순서로 사용된다. 1순위: ATP 근육이 애초에 보유하고 있는 ATP의 양을 많지 않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우 가파르게 소진됨을 알 수 있다. 2순위: 크레아틴 인산: Creatine phosphate (PCr) 크레아틴이 인산과 결합된 구조로써 크레아틴과 인산기로 분해될때 에너지가 방출되며 이 에너지를 이용하여 ATP를 즉시 생산가능하다. ATP의 결합이 끊어질때 방출되는 에너지 7.3 kcal 크레아틴 인산의 결합이 끊어질 때 방출되는 에너지 10.3 kcal 크레아틴 인산이 가수분해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가 ATP의 가수분해보다 큼으로 수월하게 ADP를 ATP로 전환할 수 있다. ..

근섬유의 종류 - 적근(지근) vs 속근(백근) [내부링크]

백 프로 암기. 암기하면 그냥 관련문제 전부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무조건 암기하자. 속근(백근) 지근(적근) 미오글로빈 거의 없다 많이 존재한다. 미오신의 ATpase 활성도 높다 낮다 미토콘드리아의 수 적다 많다 수축 속도 빠르다 느리다 피로 저항력 낮다 높다 직경 큼 (large) 작음 (small) 혈관 분포 적은 많음 산화적 인산화 낮음 높음 섬유색 백색 적색 혐기성 해당작용 (Anaerobic) 많음 적음 글리코겐 함류량 높음 함류량 적음 자주 쓰이는 예시로 100미터 달리기와 마라톤이 존재한다. 속근의 수는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때문에 후천적으로 발달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특정 인종이 유달리 단기간 달리기에 강하다. 단기간에 빠르고 강하게 힘을써야하니 근육 속 글리코겐을 많이 함유하며..

고체의 결정 구조 (단순, 체심, 면심) [내부링크]

고체 파트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암기를 해야 되는 내용이니 반드시 암기하도록 하자. 아무래도 입체적인 구조를 설명하는 파트이니 유튭영상 및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해서 체득할 수 있도록 하자 SC BCC FCC 단위세포 내 입자수 1 2 4 배위수 6 8 12 2nd 가까운 입자수 12 6 6 a와 r의 관계 a = 2r √3 a= 4r √2 a = 4r 공간 점유률 π/6 = 54% √3π/8 = 68% √2π/6 = 74% 단위세포 내 입자수 단순 입방의 단위세포 내 입자수가 한개인 이유는 위 사진의 맨 왼쪽 그림에 집중하자. 아래쪽 4개의 원이 겹친 구조에 위의 선으로 그려진 정사각형 큐브를 집어넣으면 각 모서리에 원의 1/8 조각이 들어간다. 아래 그림처럼 모서리에 원형이 8개로 나뉘어진 ..

뇌의 발생과 기능 [내부링크]

뇌의 분화 전뇌 대뇌/간뇌 중뇌 중뇌 후뇌 뇌교 소뇌 연수 각 영역의 기능 대뇌 학습, 감정, 기억, 인지 작용 사고, 판단의 모든 중추 골격근의 수축 조절 대뇌 피질 (회백질) : 단기, 장기기억의 중추 간뇌 시상: 정보통합의 장소 대뇌로 가는 감각정보의 입력 중추 (특별 감각인 후각을 제외한) 시상상부: 멜라토닌 분비 사상하부: 항항성의 중추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 뇌하수체 후엽에서 직접 호르몬 분비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생산 중뇌 시각반사 홍채와 안구운동조절 의식의 중추 소뇌 미세운동의 중추 조건반사 연수 호흡, 심장과 혈관의 활성조절 삼키기, 구토, 소화 등 내장기관의 항상적 기능 조절 뇌교 대뇌와 소뇌의 연결통로 연수의 호흡 중추를 조절

다음 중 산화-환원 반응이 아닌것은..? [내부링크]

- 다음 중 산화-환원 반응이 아닌 것을 모두 골라라. 칼슘이온을 항산염 이온으로 적정하여 침전 시킴 소각장에서 타고 있는 쓰레기들 철의 부식 물에 넣은 나트륨 베이킹소다에 뿌리는 레몬즙 광합성 반응 답: 1번 과 5번 칼슘이온을 항산염 이온으로 적정하여 침전 시킴 (침전반응) 소각장에서 타고 있는 쓰레기들 (연소) 철의 부식 물에 넣은 나트륨 베이킹소다에 뿌리는 레몬즙 (중화 반응) 광합성 반응 대표적인 산화-환원 반응으로는 용광로에서 철을 제련하거나 연소반응 철의 부식반응 세포호흡 및 광합성 반응 등이 존재한다. 1번 같은 경우 침전반응이며 산화-환원 반응이 아니다. 선지에 아예 침전됐다고 언급돼있어 구분하기 편하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용해도 규칙을 암기하여 어떤 화학반응에서 앙금이 생기는지 꼭 파악할..

Wnt Signal pathway/β-Catenin [내부링크]

발생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Wnt 신호 체계이다. 세포 내 시그널링으로 체세포배발생(embryogenesis)에 영향을 많이 준다. 대표적인 역활을 이러하다. (Embryogenesis 위주로 볼 것) During Embryogenesis Mutation in Wnt signal pathway Cell fate 다양한 암 (Cancer) 앞-뒤 축 형성 골다공증 (Osteoporosis) Adipogenesis 알츠하이머 (Alzheimer) 혈관 발생 (Angiogenesis) 비만 (Obesity) 신경발생 (Neurogenesis) 당뇨 (Diabetes) 이 시그널링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베타 카테닌 (β-Catenin) 의 조절이다. 아래 사진을 보자 왼쪽 기준으로 보면 Wnt존재시 Axin 복..

운명 예정 지도, 액티빈에 의한 중배엽의 운명 [내부링크]

포배기에 3가지 배엽으로 나뉘는데 그림 기준으로 위에서부터 외배엽 (상피, 신경), 중배엽 (척삭, 심장, 체절, 혈구, 신장), 내배엽으로 나뉜다. 문제에서 특정 부분에 섹션을 체크하고 이곳의 운명을 물어볼 때 암기하고 있으면 쉽게 유추할 수 있다. 특히나 중배엽의 분화가 조금 까다롭다 보니 자주 출제되는데 등쪽 중배엽과 배 쪽 중배엽의 차이점을 꼭 암기할수 있도록 하자. 좀 더 디테일하게 리뷰하고 싶다면 이 글을 참고: https://31915.tistory.com/30 발생 - 기관형성 (Organogenesis) STEP 1: 신경관 형성 (외배엽의 변화) 등쪽 중배엽에서 척삭(Notochord)이 생기면 외배엽 세포에 신호를 전달 신호를 받으면 외배엽세포는 E(상피)- 카드헤린 과 N(신경)..

Allene (알렌) [내부링크]

Allene, C3H4 유기화학을 처음 배우다 보면 자주 개념문제에 등장하는 물질이다. 꽤 간단한 내용이지만 기본개념이 여러 개 들어가 있고 머릿속에 입체적으로 분자를 그리지 못하면 생각보다 설명하기 까다롭기에 중요포인트 몇 가지 정리해두길 바란다. 1. 평면이 아니다. 아래 모형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말단(terminal) 탄소에 붙어있는 수소(H) 들은 서로 다른 축에 존재하는 입체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알렌은 절대로 평면구조가 아니다. 2. 혼성화 (hybridization) 알렌의 중앙 탄소는 sp혼성화되어 있다. 즉 한 개의 s 오비탈과 x, y, z 축에 각각 존재하는 3개의 p 오비탈 중 하나의 p 오비탈이 혼성화되어 σ bond에 기여하고 나머지 각기 다른 축에 있는 두 개의 p 오..

사이클로펜테인 (cyclopentyne)이 불안정한 이유 [내부링크]

Cyclopentyne은 대표적인 불안정한 구조이며 오래 유지되기 불가능하다. 왜 그럴까? 일반적으로 탄소-탄소 삼중결합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에서 탄소는 sp 혼성화되어 있으며 직선의 형태를 이룬다. 알기 쉽게 그림으로 보자면 여기 butyne인 있다. 정확히는 2nd carbon과 3rd carbon에 삼중결합이 있는 2-butyne이다. 위 그림의 butyne은 sp 혼성화를 가진 탄소가 180의 결합각을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선형 geometery를 가지고 있다. 이제 우리가 필요한건 오각형 구조니 탄소가 5개 있는 대표적인 alkyne을 가져와 보면 그림을 보면 4개의 탄소는 반드시 선형구조에 기여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인데 cyclopentyne은 당연히 이런 구조를 철저..

대구가톨릭 대학교 편입 기출문제 풀이 2011 (생물) - 주관식 [내부링크]

1. 다음은 식물 및 동물세포에서 보이는 세포 간 결합의 종류, 특징, 장소를 나열한 것이다. 관계된 것끼리 짝을 지어라 세포간 결합의 유형 특징 장소 원형질 연락사 식물세포 사이의 물질이동 식물의 세포벽 밀착결합 세포막의 융합 작은창자의 내막 데스모좀 세포간의 지지 바깥 피부층 (물리적 스트레스가 많은 곳) 간극 결합 (Gap junction) 동물세포간의 물질이동 심장과 소화관의 근육세포 정답을 표로 정리해서 적어 놓았으니 자신에 답과 확인해 보자. 꼭 암기하고 있어야 할 파트 중 하나이니 꼭 복습하자. 2. 혈액응고 과정에 대한 설명한 글이다. ( ) 을 채워 넣어라 ( 프로트롬빈 )은 혈장 단백질로 간에서 생산되며, 생산과정에서 비타민 K를 필요로 한다. 혈액 응고인자, 칼슘 이온, 혈소판에서 방..

대구가톨릭 대학교 편입 기출문제 풀이 2011 (생물) - 객관식 [내부링크]

기출문제를 공개하는 몇 안 되는 학교이다. 기본적인 내용이 확실히 암기되어야 풀기 수월하고 킬러 문제가 주관식으로 하나씩 나오는 게 특징이다. 2020년 이후로는 더 이상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공부하기 좋은 소스임은 분명함. 답을 공개하지는 않아서 그냥 내가 풀이해본 답을 오답노트식으로 적어보려고 하니 이는 절대적인 답이 아니며 오로지 본인이 참고하여 개념정리에서만 사용하기를 바란다. 다시 말하지만 내 풀이가 절대적인 답이 아니다. 답은 오직 교수님만 아신다.. 1. 다음의 세포들 중 항원제시세포 (Antigen presenting cells)로만 묶인 보기는? NK killer cell, 단핵구 대식세포, 수지상세포 T cell, B cell 비만세포, 형질세포 줄기세포, 기억 T 세포 항원..

질소고정 (Nitrogen Fixing) [내부링크]

질소 순환이라는 주제는 생태 부분에서 중요하고 변리사, MDEET, PEET, 편입, 임용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험에서 출제가 된 부분이니 언급된 반응들과 그와 관련된 세균의 명칭까지 꼭 외워두길 바란다. 대기 중에 N3는 강력한 삼중 공유결합으로 인하여 특별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토양의 식물들이나 해양 시스템에서 (aquatic system)에서 사용되기가 어렵다. 대기를 제외하고 배설물이나 생물의 사체의 질소 화합물들이 분해자(decomposer)들에 의해서 암모늄 이온(NH4+)으로 분해되어 토양으로 되돌아가기도 하지만. 생태계에서 가장 거대한 질소 저장고는 대기이다. 이렇게 토양으로 공급된 질소화합물은 식물의 뿌리에 의해 흡수되어 이후 단백질, 핵산등의 화합물을 합성하여 식물의 대사에 활용된다. ..

세기 성질 (intensive property) vs 크기 성질 (extensive property) [내부링크]

물질이 가지는 성질을 나누는 여러 가지 기준에서 그 성질이 크기에 따라 물질의 양이 변하는지, 그렇지 않는지에 따라 구분하는 물리적 성질이 존재하는데... 크기 성질 (크기 변수): 물질의 양이 달라지면 그에 비례하여 크기가 변하는 성질을 뜻함 세기 성질 (세기 변수): 물질의 양이 달라져도 크기가 변하지 아니하는 성질을 뜻함. 이러한 성질은 분자적인 수준 (molecular level)으로 존재하며 그 물질의 고유의 화학적 조성에 (chemical composition) 의한 것임. 들이 그것에 해당한다. 크기 성질 세기 성질 - 질량 (Mass)/ 무게 (weight) - 엔트로피 (entropy) - 엔탈피 (enthalpy) - 부피 (Volume) - 열 (Heat) - 모양 (Shape) - ..

청각 [내부링크]

오랜만에 다시 포스팅이다. 감각계의 마지막인 청각이며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다. 1. 귀의 구조 외이 소리가 귓바퀴를 통해 모아져 외이도를 통과해 고막에 진동을 야기함 중이 크게 청소골과 유스타키오관이 존재 이소골/청소골/귓속뼈 (ossicles): 망치뼈, 모루뼈, 등자뼈 총 3개의 뼈로 구성되며 외이도를 통해 고막으로 전달된 진동을 증폭시켜 등자뼈에 연결되어 있는 난원창(oval window)을 울린다. 참고로 난원창은 와우의 진정계로 진동을 전달한다. 책마다 위딩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시간이 있으면 참고.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e): 고막 안팎의 기압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중이와 인두를 연결해주는 관이다. 귀 인두관이라고도 한다. * 중이염: 중이가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현상. ..

DNA의 2차 구조: A형 B형 Z형 [내부링크]

생체 내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DNA의 구조는 B-DNA이다. 왓슨과 크릭이 제시한이 대표적인 DNA 구조 외에도 주변 환경에 따라서 그 구조는 조금씩 달라진다. 학습 포인트: 각 구조의 특징을 암기하자 (염기쌍, 나선성, 주변 환경) 1. DNA의 다양한 구조 B A Z 염기쌍 10 11 12 helix sense 우나선성 우나선성 좌나선성 (높은 염농도에 의한) 구조 DsDNA DNA-RNA, RNA-RNA (dsRNA) 통통한 형태 날씬한 형태로 매우 길게 신장되어 있는 형태 -응축된 구조로 유전자 발현 되지 않음 -주홈 (major groove) 없음 -Na+ 즉 염과 같이 양전하 이온이 높은 농도의 환경에서 존재함 주변환경 물이 풍부한 환경 (생리적인 조건) 고농도의 염이 존재하거나 ..

르샤틀리에 법칙(Le Chatelier's Principle) [내부링크]

르샤틀리에 법칙 혹은 평형 법칙이라고 한다. 정의는 이렇게 내린다. "화학 평형 상태의 화학계에서 농도, 온도, 부피, 부분 압력 등이 변화할 때, 화학 평형은 변화를 가능한 한 상쇄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여 화학 평형 상태를 형성한다." 농도, 압력 (부피), 온도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정리하였다. 많은 챕터에 활용되고 특히 생화학에서도 자주 나오는 내용이니 암기를 추천한다. 1. 농도 ex) A + B C 만일 A 나 B 혹은 A나 B의 농도가 동시에 증가했다고 한다면 생성물을 만들 "재료"가 늘어났으니 당연히 생성물인 C를 더 잘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러한 반응물의 농도 변화는 생성물 C를 만들려는 정반응을 촉진할 것이다. 반대로 생성물인 C의 농도가 높아진다면 A와 B를 사용해 C를..

혈액형의 종류 - ABO, RH [내부링크]

혈액 응집반응 (Agglutination) -응집원 A를 가지면 수혈받는 대상이 응집소 β를 가지거나 응집소가 없는 경우이다. - 반대로 응집원 B를 가지면 수혈받는 대상이 응집소 α를 가지거나 응집소가 없어야 함 혈액형 혈구 응집원 항원 혈청 응집소 응집 시험 A형 표준혈정 항-B 혈정 B형 표준 혈정 항-A 혈청 A A N-acetylgalactosamine β (-) 비응집 (+) 응집 or 용혈 B B Galactose α + - AB A 와 B - + + O - H 항원 α, β - - - ABO 항원의 차이는 적혈구 표면의 당사슬의 서열의 차이로 발생하며 서열은 아래와 같다. *F = fucose, G = galactose, N = N- acetylgalactosamine, C= ceramid..

시각 [내부링크]

1. 눈의 조절 a) 빛의 양 조절 밝을 때: 부교감 신경 자극 → 홍채 (원형근 수축, 방사근 이완) → 동공 축소 → 빛의 양 ↓ 어두울 때: 교감 신경 자극→ 홍채 (원형근 이완, 방사근 수축) → 동공 확장 → 빛의 양 ↑ 원형근 = 환상근/ 방사근 = 종주근 b) 원근 조절 멀리서 볼 때: 교감 신경 자극→ 모양체 이완, 진대 수축 → 수정체가 얇아짐 (납작해짐) 가까이서 볼때: 부교감 신경 자극→ 모양체 수축, 진대 이완 → 수정체 두꺼워짐 (볼록해짐) c) 근시와 원시 근시: 먼 곳이 안보임; 오목렌즈로 교정 빛이 망막 앞에 맺힘 원시: 가까운 곳이 안보임; 볼록렌즈로 교정 빛이 망막 뒤에 맺힘 난시: 초점을 맞추지 못함; 불균등 렌즈로 교정 2. 원추세포 vs 간상세포 원추세포 = 원뿔세포..

Atropisomer (회전 장애 이성질체) - 카이랄중심이 없는 카이랄 화합물 [내부링크]

1. 알렌 (Allene) - 알렌은 평면이 아닌 입체구조를 가진 분자이다. - C = C = C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카이랄인지 쉽게 파악하는 방법 C = C = C를 하나의 = (double bond로 취급한다) E/Z 체계를 적용했을때 기하 이성질체가 만들어진다면 카이랄이다. 대표적으로 각 탄소에 methyl 가 하나씩 총 두개의 메틸기가 붙은 알렌은 카이랄이다. (chiral) 2. Substituted biphenyls compounds 회전 장애 이성질체를 설명할때 알렌 다음으로 유명한 분자이다. 페닐기가 두 개로 이어져 있으면 주변에 (ortho-position)에 붙어 있는 치환기의 종류에 따라 카이랄 성을 판단할 수 있다. 각각의 phenyl의 ortho자리에 같은 치환기가 붙어 있다면..

3영역 분류 (three-domain system) - 원핵, 진핵, 고세균 [내부링크]

특성 영역 진정세균 (원핵) 고세균 (원생) 진핵생물 핵막 X (핵대신 핵양체) X O 막성 세포소기관 X X O 펩티도글리칸 O X X 막지질 에스테르 결합 가지달린 탄화수소의 에테르 결합 에스테르 결합 RNA 중합효소 한 종류 여러 종류 3 종류 개시 아미노산 포름메티오닌 메티오닌 메티오닌 인트론 X O O 오페론 O O X 플라스미드 O O 매우 드묾 스트렙토마이신에 대한 감수성 O X X 디프테리아 독소에 대한 리보솜의 감수성 X O O 환영 염색체 O O X 히스톤 X O O 100도 이상에서 증식 가능성 X O X 메탄형성군 X O X 엽록소를 이용한 광합성 생물 O X O 리보솜 크기 70s 70s 80s 어떤 책이나 자료에는 고세균의 RNA 중합효소를 한 종류로 표기한 경우도 있는데 여러 ..

결정장 이론 - 색 [내부링크]

전이 금속의 이온은 흡수하는 빛의 영역의 보색 (complementary color)을 흡수한다. 예를 들어 Cu(II)은 수용액에서 파란색을 띠는데 이는 파란색의 보색인 주황색 영역의 파장을 흡수한다는 뜻이다. 1. Color Wheel 이 그림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풀 때마다 약식으로 그려서 사용하면 편할 것이다. 정확히 반대편에 있는 색이 서로 보색관계임. ex) Red는 Green, Violet은 Yellow 2. 전이 금속의 색 금속 종류 Ti3+ Cr3+ Mn2+ Fe3+ Co2+ Ni2+ Cu2+ 용액의 색 빨강 보라 무색 노랑 빨강 녹색 청색 흡수한 색 녹색 노랑 보라 녹색 빨강 주황 d0 or d10 전자배열을 가지는 이온들은 매우 옅은 색의 수용액을 지니며 무색에 가깝다. 예외로 d5 ..

동물의 분류 [내부링크]

BOLD 처리된 동물 종류를 중심적으로 정리해주세요. 종류 배엽 체강 대칭 선구 vs 후구 예시 특징 해면동물 무배엽 무체강 방사대칭 or 무정형 해면 성체는 고착형이며 물은 소공으로 들어가고 대공으로 빠져나와 이 과정에서 미생물을 섭식함 자포동물 2배엽 방사대칭 폴립: 부착형 헤파리형: 이동성 -말미잘 -히드라 (폴립, 해피리형) -산호 (폴립) 위수강존재 항문이 없음 촉수로 먹이 섭취 유성 + 무성 생식 유즐동물 편형동물 3배엽 좌우대칭 *극피 동물 유생: 좌우대칭 성체: 방사대칭 선구동물 (결정적 난할 원중배엽세포계) 촉수담륜자동물 플라나리아, 촌충, 디스토마 순환계, 호흡계 X, 몸에 표면을 통한 확산 사라디 신경계, 불꽃 세포 자웅동체 윤형동물 의체강 윤충 섬모관(Corona) 추형동물 진체강 ..

R,S configuration: R/S 체계 [내부링크]

1. R/S 이성질체를 가지는 조건 카이랄 중심(chiral center)을 가져야 함 입체 중심(stereocenter)의 일종으로 중심원자에 4개의 서로 다른 치환기가 결합해 있는 경우 카이랄 중심의 갯수로 입체 이성질체(steroisomer) 수 구하기 2ⁿ ; n = 카이랄 중심 개수 if n=2, total 2^2 = 4 steroisomer RR, RS, SR, SS 2. 우선순위 정하기 카이랄 중심과 연결된 원소중 높은 원자번호를 가진 원소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다. 만일 같은 원소를 가진다면 그 다음 결합된 원소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가장 낮은 우선순위 (4th)는 항상 뒤에 있어야 함 ( dash 표시는 backward, wedge가 frontward) 만일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원소..

피부 감각 [내부링크]

피부 감각 수용기는 1차 수용기이며 기계적인 수용기와 화학적 수용기가 존재한다. 1. 피부의 구조 (중층 편평 상피세포) 표피 각질층: 케라틴만 남아 눌린 구조로 죽은 세포이다. 물리적 방어벽 진피층 결합 조직이 모여있음 (섬유아세포, 신경세포, 면역관련세포, 한선, 등등) 피하조직 지방세포로 이루어져있으며 뻐와 근육에 부착되어 있는 층. 2. 수용기의 종류 a) 기계적 수용기 신경 경로: 연수에서 교차 → 시상에서 시냅스 → 두정엽 (체성 감각 피질) 파치니와 마이스너 소체는 Aβ; group 2로 분류되는 신경섬유를 가진다. 수용기 종류 담당하는 반응 위치 구조 적응 속도 루피니 소체 Ruffini's corpuscle 지속적인 촉각과 압력 (메르켈과 유사함) 깊은 피부층 확장된 신경 말단 느림..

if 이외의 가정법 [내부링크]

1. if 생략 should 도치 Should you need more information about our refund policy, please reach to us by calling our contact number. → If you should need more information about... 혹시라도 저희 환불정책에대해 더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저희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If 가 생략되고 주어와 should가 도치된 가장 흔한 형태의 가정법 도치 문장이다. 만일~, 혹시~ 등의 일어나기 어려운 미래상황을 가정할때 쓰인다. 2. if 생략 had 도치 Had I been you, I would have done it differently → If I had been you.. 내가 너였다면..

다양한 생물의 배설계 [내부링크]

1. 해양동물의 삼투 조절 삼투 순응자 (Osmoconformer) 체내 삼투압 ≈ 주변 환경 ex) 해양 무척추동물 and 연골어류 (상어, 가오리, 삼투 조절자 (Osmoregulator) ECF 삼투압을 주변 환경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가 가능함 저삼투성 조절: 오줌을 통해 많은 양의 염과 소량의 물을 배출 ( 진한 오줌) 해양 척추동물 고삼투성 조절 오줌을 통해 소량의 염과 대량의 물을 배출 (묽은 오줌) 담수어류 2. 질소 노폐물을 종류 NH4+ : 경골어류, 올챙이, 수생 무척추동물 (가장 독성) 올챙이 시절에는 암모니아를 배출하지만 성체가 되면 요소를 배출함 요소: 포유류, 양서류, 연골어류 희석된 소변 요산 (가장 농축, 가장 많은 질소 포함): 조류, 파충류, 곤충 물에 녹지 않는다. ..

평면 사각형/정사면체를 이루는 전이금속 (배위화학) [내부링크]

리간드 4개와 결합된 착물은 평면 사각형 아니면 정사면체로 구분된다. 완벽하게 구분하는 법은 없지만 대략적인 트랜드는 아래와 같다. 평면 사각형 d8전자배치의 전자배치를 가져야하며 Ni2+/Cu2+ 와 같은 4주기 전이금속이 강한 리간드와 결합했을떄 ex. [Cu(NH₃)₄]2+, [Ni(CN)₄]2- Rh-, Pt2+,Pd2+,Au3+ 처럼 d8배치를 가진 5~6주기 전이금속으로 이루어진 착물 정사면체 조건 비전이금속과의 착물 형성시 Zn2+ 같이 d10인 전이금속과 착물형성시 4주기 전이금속이 약장리간드와 (보통 할로젠) 착물형성시 ex. [NiCl₄]2-

결정장 이론 (Crystal field theory; CFT) - 고스핀, 저스핀 [내부링크]

1. 리간드 세기 I- < Br- < Cl- < OH- < F- < H₂O < NH₃ < en < NO₂- < CN- < CO 왼쪽부터 약한 장 리간드 (Weak-field ligand) 오른쪽 CN- 와 CO는 강한 장 리간드이다. (Strong-field ligand) 약한 장 리간드 = Δ(결정장 갈라짐) ↓ ; 강한 장 리간드 = Δ ↑ 2. High spin vs Low spin a) 팔면체: 배위수 6; Low and High 모두 가능함 (*4주기 전이원소가 가능함, 5~6주기 전이금속은 보통 저스핀임) Δ > P; 저스핀, 강한 장 리간드와 결합했을때 P 짝지음 에너지, 페어링 에너지, 전자쌍 반발 등등으로 불림 Δ < P; 고스핀, 약한 장 리간드와 결합했을때 다음과 같은 전자배치를 가지..

해당 과정 (glycolysis pathway) - 세포 호흡 [내부링크]

알짜 반응: 2 ATP + 2 NADH 산소의 유무와 무관하게 일어날수 있으면 이산화탄소 방출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때문에 소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적혈구의 ATP 생성은 오로지 해당에만 의존한다. 1,3,6, 마지막 단계를 집중해서 정리하길 바람. 1단계: 첫번째 에너지 투자기 (비가역 단계) Glucose → Glucose-6-p 포도당이 인산화되는 해당의 첫번째 반응이며 ATP를 사용하며 동종효소 헥소카이네이스에 의해 일어난다. Hexokinase 는 동종효소로 (isoenzyme) 위치하는 장소에따라 이름과 조절기작이 다르다. Hexokinase 1 대부분의 조직에 존재하지만 근육에 주로 존재하는 hexokinase로 넓은 기질 특이성을 가지며 포도당이외의 육탄당의 인산화가 가능함 낮은 Km ..

영단어 Day 1 (수능, 토익, 토플, 텝스) [내부링크]

1. Qualms: 거리낌; 보통 복수형으로 사용 You can tell it doesn’t hurt the horse. They’re huge powerful animals and have no qualms with reminding you of that fact. 그건 절대로 말들을 아프게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크고 강력한 동물들이며 그 사실을 상기시키기 위해 일말의 주저함도 없을 것입니다. have no qualms: 거리낌이 없다 이런식의 복합체로 문장에 그대로 사용됩니다. 2. Awe: 경외심 I am in such a state of shock and awe 완전히 충격과 공포 그 자체인데? 의역해서 표현했지만 awe는 긍정적인 의미로 자주 쓰인다. You might gaze at the 6..

배위화합물의 명명법 (Nomenclature of coordination compound) [내부링크]

리간드 배위화합물에서 리간드의 이름 Br- Bromo Cl- Chloro CN- Cyano OH- Hydroxo O2- Oxo CO₃2- Carbonato NO₂- Nitro C₂O₄2- Oxalato NH₃ Ammine CO Carbonyl H₂O Aqua en Ethylenediamine EDTA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착물내 포함시) Ethylenediaminetetraacetato (단독 음이온시) 규칙 (영어 명명기준) 양이온을 음이온 앞에 쓴다 착이온에서 먼저 리간드를 알파벳 순서로 적고 그 뒤에 금속이온을 명명한다. 음성 리간드는 어미에 -o 가 붙는다. 이외 중성분자의 명명은 위에 차트를 참고 중복된 리간드 존재시에는 di-, tra-, tetra-, p..

리간드의 종류 (Types of Ligand) 와 배위수 [내부링크]

0. intro 배위 결합은 공유 결합의 일종이지만 리간드가 일방적으로 전자쌍을 주고 그것을 전이 금속이 받는 형식이며 일반적으로 서로 전자를 공유하는 공유 결합과는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자. 리간드는 루이스 염기로 작용 (전자쌍 주개) 전이 금속은 루이스 산으로 작용 (전자쌍 받개) 리간드에서 비공유 전자쌍을 제공하는 원자는 한 개당 한쌍만 제공함. 비공유 전자쌍을 제공하는 원자 갯수에따라 몇 자리 리간드인지 판단할 수 있다. 이런 원자를 주개 원자(donor atom)이라 칭함 1. 리간드 종류 한자리 리간드 NH3, 암모니아 CO, 일산화탄소 Cl-, 염화 이온 CN- , 사이안화 이온 SCN- or NSC-, 싸이오사이안산 이온 S 혹은 N이 원자 주개가 될 수 있다. (둘 중 한 개만 원자 주개가..

영어 단어 암기를 어떻게 해야하는가? [내부링크]

나는 암기를 굉장히 싫어하는데 영단어 같은 경우에는 딱히 선택권이 없어 항상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왔다. 다들 시험 전에 열심히 단어를 외웠지만 몇 달 아니 일주일 뒤에 다시 보면 처음 보는 단어처럼 생소할 때가 분명 있었을 것이다. 이는 시험을 위해 단기 기억 속에 저장해두었던 영단어들이 장기기억에 저장되지 못하고 증발해버린 결과이다. 그렇다면 수도 없이 많은 영단어들을 어떻게 해야 장기기억에 저장할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a) Mindset 1. 많은 단어는 오히려 독이다. 일단 첫번째 당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영단어 모두를 외울 필요가 없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그냥 영어시험을 위한 단어는 2000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오히려 이것도 많다고 본다. 단 조건은 파..

막을 통한 물질 수송 - 능동수송 [내부링크]

*막 수송의 시리즈 수동수송 (에너지 소모 X) 단순확산, 촉진확산, 삼투 능동수송 (에너지 소모 O) 1차 능동수송 , 2차 능동수송 (에너지 소모 x) 사이토시스 (에너지 소모 O) 외포작용, 내포작용, 수용체 매개 내포작용 이전 포스트와 같이 보시면서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0. 능동 수송 운반체를 사용하는 수송이기에 선택적으로 물질을 운반하여 단백질의 구조 변화를 동반한다. 에너지를 쓰는 1차 능동 수송과, 1차 능동에 의해 생겨난 이온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물질을 농도 기울기에 역행하여 이동시키는 2차 능동 수송이 존재. 1. 1차 능동 수송 능동 수송에서는 물질은 농도 기울기를 역행하여 이동함. 비자발적인 수송이기때문에 에너지를 직접 소모하는 것이 특징. 에너지는 ATP 외에도 사용될수 있다...

if 가정법 시제 [내부링크]

if 이외 가정법 참고 가정법이야 말로 제가 처음에 말했던 공식 같은 문법 중에 하나다. 자신이 영어 자체에 정말 익숙해서 한 번에 문맥을 바로 파악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니 아래 정리를 해둔 문장의 구조를 반드시 암기하자. 매달 토익 텝스에 2~3문제 이상 출제되고 그 이외 한국에서 실행되는 모든 영어 시험에서 단골 기출이니 자주자주 와서 보면 좋을듯하다. 1. 가정법 미래 가정법 미래는 아래 세 개 중 하나의 형태를 가진다. If + 주어 + were to ~, 주어 +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뒤에 were to 가 붙는 가정법은 순수한 가정을 나타낼 때 쓴다. 즉 일어나기 힘든 미래를 상상하는 것을 표현할 때 쓰는데 예를 들어.. If I were to b..

막을 통한 물질 수송 -수동 수송; 촉진 확산 단순 확산 [내부링크]

*막 수송의 시리즈 수동수송 (에너지 소모 X) 단순확산, 촉진확산, 삼투 능동수송 (에너지 소모 O) 1차 능동수송 , 2차 능동수송 사이토시스 (에너지 소모 O) 외포작용, 내포작용, 수용체 매개 내포작용 0. 수송단백질의 종류 (Types of Transporter) : 막관통 단백질 (Transmembrane protein) 막단백질은 물질을 선택적으로 수송할수 있게 도와준다. 이온 채널 (Ion Channel): 물질 이동 시 구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단백질을 말한다. 채널의 계페 기전에 따라 분류를 나눈다. 운반체보다 1000배 이상 빠르게 물질을 수송하며 포화되지 않는다. 리간드 개폐성 채널 (Ligand-gated channel): 수용체의 역할을 하며 리간드가 결합하면 open 전압 개..

산의 세기 3 [내부링크]

1. 용매화 (Solvation) 용매가 음전하를 둘러싸면서 안정해지는 효과를 더 잘 받는 쪽이 더 안정한 짝염기를 형성한다. 하지만 입체적으로 용매가 둘러싸기 힘든 구조라면 더 안정한 짝염기 구조를 형성하지 못하니 약한 산이 된다. pKa 15.5 18 분자식 CH₃OH (CH₃)₃COH 짝염기 구조 Methanol 과 tert-Butanol을 비교해봤다. 메탄올은 크기가 작은 수소가 붙어 있어 용매가 음전하를 효율적으로 둘러싸서 안정화를 시키는 반면에 tert-Butanol은 크기가 큰 즉 bulky한 CH3기가 입체장애를(steric hindrance) 유발하여 용매가 음전하게 접근하지 못하고 그로인해 용매화로 인한 안정화가 힘드니 메탈올보다 불안정한 짝염기를 생성할수 밖에 없다. 2. S-Char..

산의 세기 2 - 공명 (resonance structure) [내부링크]

1. 공명 산의 세기를 판별할 때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공명 구조의 개수이다. 특정 분자는 여러 개의 공명 구조를 가질 수 있는데 보통 우리가 보는 루이스 구조들은 기여도가 가장 큰 형태 즉 가장 안정한 형태의 공명 구조를 그려낸 것이다. 공명 구조가 없는 분자는 전자가 한곳에 집중되어 있기에 불안정하지만 공명 구조가 많으면 많을수록 전자가 잘 분포되어 있을 테니 안전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예시로 CO32- 는 총 3개의 공명구조를 가지지만 실제로 존재할 때는 아래의 그림처럼 총 -2 전하를 각각의 산소가 2/3씩 음전자를 나눠가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Weakest acid Strongest Acid Pka 50 40 25 공명구조 갯수 0 1 2 위에 차트를 보면 공명 갯수가 많이 질수록 ..

기체 교환 2- 보어 효과, 할데인효과 (Bohr and Haldane effect) [내부링크]

순환계 시리즈 (Respiratory System) 1. 폐의 구조 2. 호흡 운동 3. 기체 교환 1 - 산소 교환 4. 기체 교환 2- 보어 효과, 할데인 효과, 일산화탄소 1. 일산화탄소 (CO) 헤모글로빈의 헴(heme) 자리에는 산소와 일산화탄소가 경쟁적으로 작용하는데 이때 일산화탄소와 헴과의 결합력이 몇 백배 더 높다. 일산화탄소와의 결합이 너무 강하다보니 한번 결합하면 잘 떨어지지 않아 Hb의 산소 운반 양이 줄어들어 조직에 산소 공급이 안되며 산소 해리도 또한 낮춤. 2. 이산화탄소 (CO₂) 세포 호흡등의 조식 세포의 대사로 인해 생성된 이산화탄소는 혈관을 따라 폐로 이동해서 "호기"시 환경으로 배출됨 이를 이용해서 과호흡 시 비닐봉지를 입에 씌워서 자신의 호흡을 다시 호흡하는 방법도 있..

기체 교환 1 - 산소 교환 [내부링크]

순환계 시리즈 (Respiratory System) 1. 폐의 구조 2. 호흡 운동 3. 기체 교환 1 - 산소 교환 4. 기체 교환 2-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0. 헤모글로빈의 특징 (Hb: hemoglobin) 4개의 소단 위체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체이자 4차 구조를 가진 단백질로써 알로스테릭 효과가 관찰된다 (S자 곡선) ɑ₂c₂: 알파 단위체 두개 베타 단위체 두 개로 구정 (태아시기에는 다른 단위체로 구성됨) 핵을 포함한 소기관을 가지고 있지 않아 산소 운반에 특화되어 있다 1. 산소의 이동 (O₂) a) 특징 폐포는 산소분압이 높아 모세혈관으로 산소가 확산된뒤 헤모글로빈과 결합한다. 포화된 헤모글로빈은 산소분압이 낮은 조식세포에 산소를 공급한다. 98%는 헤모글로빈과 결합 2%는 혈장에 직접..

산의 세기 1 [내부링크]

Intro 일반화학 문제에서 10000000% 확률로 출제되는 유형이 분자식 혹은 루이스 구조 띡 주고 뭔가 더 산성이야? 이런 식의 문제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산의 세기를 비교하는 문제는 일반화학기준에서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유기화학 개념이 조금 섞인 MDEET, PEET, 편입 시험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개념 정리를 잘해야 남이 맞추는 거 나도 맞출 수 있다. 대전제 2가지 pKa 가 낮으면 더 강한 산이다. 더 안정한 짝염기를 가질수록 산이 더 강한 산이다. (more stable conjugate base means more acidic) 이전에 정리한 원자의 주기성을 같이 보면서 읽으면 도움이 될것이다. 1. 같은 주기 (가로)에서 비교 (in same period) H와 결합한 원자의 전기 음..

여러 가지 산의 pKa [내부링크]

관련 내용들을 포스트 할 때 필요한 내용이라 차트로 정리해봤습니다. 암기하면 문제 풀 때 편하긴 하지만 모두 깡그리 외우실 필요는 없고 외워야 할 분자들만 BOLD 표시 해두었습니다. pKa가 낮을수록 강한산입니다. 그리고 낮은 pKa를 가진 산의 짝염기는 당연히 약한 염기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서 봐주세요. 일반화학에서 보통 H2O는 pKa 14로 말해주지만 정확한 값은 15.7 입니다.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NH4+ 의 Ka 값은 5.6 * 10-10 라는것과 HAc의 Ka가 1.8*10-5이라는 것을 암기해주세요. (기출 많이 됨) NH4+ 의 Ka 값과 HAc의 Kb 값이 같아 NH4 Ac는 중성입니다. Acid (산) pKa Strongest Acid HI -11 H2SO4 -9 HCl -7..

최상급 비교 [내부링크]

1. 최상급 표현은 보통 [The + 최상급]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최상급 표현을 사용할 때 앞에 the를 붙인 뒤 most 나 -est 형태의 단어가 들어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교하는 것이 3개 이상여야 한다. Gibson custom es-335 considered as the most expensive guitar in their series. es-335 커스텀 기타는 깁슨사 기타들 중 가장 비싸다 이문장에서 최상급 표현은 the most expensive이고 비교하는 대상은 깁슨사에서 만든 기타 시리즈 "their series"이다. 당연히 깁슨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기타가 달랑 두 개 이하 일리가 없으니 비교대상이 3개 이상이 여야 한다는 조건에도 부합한다. Among all the statu..

폐활량 곡선과 폐질환 [내부링크]

폐활량 곡선에서 필요한 용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꼭 암기해주세요 IRV( Ispiratory Reserve Volume) : 흡기 예비량 (목과 등근육, 강제 흡기) TV(Tidal Volume): 일회 호흡량 평소에 자연스럽게 들이마시고 내쉬는 용량 IC (Inspiratory Capacity): 흡식용량 TV + IRV ERV (Expiratory Reserve Volume): 호기 예비량 (복근, 강제 호기) RV (Residual Capacity): 잔기량 지속적인 기체 공급에 필요함 다음 팽창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해 준다 FRC (Functional Residual Capacity): 기능적 잔기량 평상시에 남아있는 잔기량 VC (VItal capacity): 폐활량 IRV + TV + ER..

호흡 운동 [내부링크]

순환계 시리즈 (Respiratory System) 1. 폐의 구조 2. 호흡 운동 3. 기체 교환 1. 폐 압력 부피 곡선 폐포에 관해 설명할 때 폐포는 자기 근육이 없기 때문에 흉강의 압력 변화에 의해 수축과 팽창 즉 숨을 쉽니다. 그리고 물에 의한 압력 때문에 팽창이 힘들기에 수축할 때 (흡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흡기: 양압에 (Positive Pressure) 의존, 호기: 음압에 (Negative Pressure) 의존 호기 시에는 흉강의 압력이 낮아져 부피가 커지면 폐의 부피도 늘어나고 대기압보다 낮은 음압 상태를 유지함 반대로 흡기에는 폐의 부피가 줄어들고 압력이 커지니 양압에 의존한다. 2. 호흡 주기 폐압력 폐부피 흉강압력 흉강부피 횡경막 외늑간근 내늑간근 늑골 호기 ↑ ↓ ..

원급/비교급 [내부링크]

1. 원급 as + 원급 + as He dances as well as David does 그는 데이비드만큼 춤을 잘 춘다. as well as는 ~만큼 , ~ 또한 정도로 아주 많이 쓰이는 구문이니 꼭 익숙해집시다. To fulfill the 120 credit hours for graduation, you must take many classes as much as you can in this semester. 졸업학점인 120점을 이수하려면 이번 학기에 최대한 많은 수업을 들어야 해. 부정문; not as (so) + 원급 + as 앞에 not을 붙임으로써 부정문으로 바꿀수 있으면 첫 번째 as를 so로 치환하여 표현 가능합니다. I guess I am genetically mutated since..

폐의 구조 [내부링크]

순환계 시리즈 (Respiratory System) 1. 폐의 구조 2. 호흡 운동 3. 미정 a) 폐포 (Alveolus) I형 폐포 세포 폐는 대략 4억 개의 페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점점 좁아지는 세기관지 말단에 붙어있는 작은 주모니 모양의 세포 물질교환에 용이한 단층편평상피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자기 근육이 없어 흉강 압력에 의한 수동적 호흡 (수동적 팽창과 수축)만 가능함 엘라스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축성이 좋은 세포임. (호기와 흡기에 의한 부피 변화를 이겨냄) 모세혈관과 매우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주변에 물로 둘러싸여 있어 기체 용해도가 증가하여 기체 교환이 수월하고 기체 손실을 최소화시켜주기만 동시에 물에 의한 압력을 항상 받고 있다 (흡기..

다양한 순환계의 종류/척추동물의 심장 구조 [내부링크]

1. 순환계 종류 개방 순환계 (Open Circulatory System) 이 순환계를 가진 동물들은 체액으로 혈림프 (Hemolymph)를 가진다. 혈림프는 혈액과 림프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 헤모시아닌 (Hemocyanin)이 혈림프 속을 떠다니면서 산소 운반 (헤모글로빈의 역할) Cu2+ (구리 이온)이 산소와 결합하며 낮은 농도에는 노란색 높은 농도에는 파란색을 띤다. 심장 이완시 소공으로 다시 회수됨 동맥과 정맥사이에 모세혈관이 존재하지 않아 혈액과 조직액은 연속적이다. (혈액과 조직액 사이에 구분이 없다) 혈액은 대공이라고 불리는 심장의 구멍에서 나옴 혈압이 낮고 많은 혈액을 가진 것이 특징 모든 절지동물들과 대부분의 연체동물 폐쇄 순환계 (Closed Circulatory System) 개방..

화학 반응식 균형 맞추기 [내부링크]

산화-환원 문제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문제가 미지의 계수(coefficient)를 부여하고 특정 미지 계수끼리 사칙연산한 값을 물어보거나 몰다 이동한 전자 수를 구하는 것. 연습하지 않으면 매번 헷갈리기때문에 예시 방정식을 가지고 몇 가지 패턴을 설명해 볼까 한다. 시작하기 전 꼭 암기해야 할 포인트들 정리 산화수가 변하지 않으면 산화환원 반응이 아니다 양변의 전하 균형이 맞아야 함 균형 반응식에 전자는 나타나지 않는다 미지의 계수구하는법 (Equation with unknown coefficient) 1. 연립방정식으로 풀기 아래 방정식을 예시로 풀어보겠다 ex1) Cu(s) + aH2 SO4 (aq) → CuSO4 (aq) + bSO2 (g) + cH2O (l) 각 원자수의 개수를 카운트해줍니다..

혈관의 종류 [내부링크]

1. 혈관의 종류와 특징 *혈류 속도: 혈관 길이와 반비례하고 반지름과 비례한다. (포아좌유 법칙 참고, 식을 딱히 암기할 필요는 없다) a) 동맥 (Artery) 두꺼운 평활근과 결합조직 (콜라겐 + 엘라스틴) 으로 구성되어 있어 높은 혈압을 견딜 수 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각각 신장력과 신축력에 기여한다. 심장 의존적 혈류 조절 심장 수축: 동맥의 이완, 판막 열림 심장 이완: 동맥의 수축, 판막 닫힘 (역류 X) b) 세동맥= 소동맥 (Arteriole) 두꺼운 평활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장기에 분지되어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함 오직 교감신경에 의해서만 작용한다. 아드레날린 수용체에 의한 혈류 조절이 일어난다. (자율 신경계에 의한 총혈류량 조절) 각 장기마다 다른 종류의 아드레날린 수..

수일지 Part 2 [내부링크]

1. 진짜 주어 찾기 주어가 쓸 때 없이 길어지면 독해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동사가 수식하는 진짜 주어 찾는 게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The price of guitars in the shop is fairly expensive. 악기샵에 있는 기타들의 가격은 꽤나 비쌌어. 언뜻 보면 guitars를 주어로 받아 are이 붙어야 할거 같지만 The pirce가 진짜 주어입니다. The price/ of guitars/ in the shop/ is fairly expensive 이런 식으로 주어 뒤에 붙는 전치사를 경계하시면서 쓸데없는 덩어리를 지우는 연습을 하시면 나중에 독해에서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3. Each and Every 해석하면 복수의 의미지만 한상 단수 명사와 단수 동사를 붙여..

위거스 그림 - Wiggers Diagram [내부링크]

위거스 그림을 약식 버전으로 그려봤습니다. 압력 부피 곡선과 비교해서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서 어느 구간에 반월판이 열리며 닫히고, 등용 적성 이완과 수축이 일어나는지 등을 비교하시면서 개념 정리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음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설명하면.. C 구간은 좌심방의 압력과 좌심실의 압력 곡선이 겹치는 부분이고 이때 생기는 1 심음은 방실 판막 (이첨판, 삼첨판) 이 닫히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심실 수축기를 시작하는 시작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E 구간은 대동맥압과 좌심실의 곡선이 겹치는 부분이고 이때 2 심음이 발생합니다. 심실 이완기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대동맥 판막막 (반월판) 이 닫히는 소리입니다.

사람의 심장 3 - ECG/압력부피 그래프 [내부링크]

1. 사람의 심장 1 - 구조, 심근세포, 평탄 전위 vs 박동원 전위 2. 사람의 심장 2 - 박동수와 수축력의 조절/수축 기작 3. 사람의 심장 3 - ECG/압력부피 그래프 1. Electrocardiogram, ECG (심전도) 피부 표면에 전극을 부착하여 심장에서 발생하는 전거적 신호의 양상을 기록하여 심박동, 속도,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각 포인트의 의미 P파: 심방 수축, 심방/동방결절의 탈분극 PR 사이: 방실결절 지연기 이 구간이 길어지면 심장 박동이 느려짐 방실 결절에 문제가 생기면 동방결절의 탈분극이 전도되지 않으니 QRS 생략됨 QRS: 심실수축/ 심실의 탈분극 ST 사이: 심실 수축 T파: 심실 이완/심실의 재분극 Q파: 끝 point (심실 끝 부분임) 그래프로 요약 2. ..

사람의 심장 2 - 박동수와 수축력의 조절/수축 기작 [내부링크]

먼저 읽고 오시길 권합니다. 1. 자율신경계에 의한 박동수 조절 평탄전위 박동원 전위 휴지 전위 O X 활동전위 유발 이온 Na+ Ca2+ 교감신경 교감신경 활성시: 수축력 증가 교감신경 비활성시: 수축력 감소 교감신경 활성시 박동수 증가 부교감신경 관계 X 부교감 활성시 박동수 감소 위 차트는 전에 정리했던 심실근의 수축력을 나타내는 평탄 전위와 동방결절에 의한 박동원 전위에 대한 간략한 요약표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 건 오직 박동원 전위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교감신경 동방결절은 아드레날린 수용체 β1을 가지고 있어 교감신경에서 분비되는 에피네프린 (epi)과 결합함 → IF (funny) channel이 열리고 Ca2+ 유입이 증가하며 탈분극의 속도가 빨라져 ..

수일치 Part 1 [내부링크]

텝스 문법 부문에서 무조건 나오는 수일 치입니다. 꼼꼼히 보지 않으면 틀리기 쉬운 파트 4에 자주 등장합니다. 암기가 필요한 부분들만 정리해봤습니다. 1. 집합명사 와 군집 명사 하나의 Group으로 사용되면 단수 취급, Group 안의 개체를 개별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문장에서는 복수 취급하는 명사 Family, Crew, Committee, Audience, Class, Team, Army, Jury, Club, Council, Nation 등이 있다. 언제나 복수로 취급되는 집합 명사 the police, People, Military, Clergy, Staff, Folk, Livestock, Cattle, Poultry 단수와 복수의 형태가 동일한 명사 Aircraft, Deer, Sheep, S..

내가 공허한 이유는 바로 너 Bruno Major - Old soul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b6xXyteRrG8&ab_channel=BrunoMajor Bruno Major - Old Soul 흠.. 오늘의 노래 포스팅이 조금 밀렸다. 절대 내 플레이리스트가 고갈된것은 아니고 그냥 까먹었다..ㅎㅎ 아직 공유하고픈 노래들은 무궁무진하다. 최대한 시간되는대로 자주 올려볼태니 언젠간 이 글을 발견했을때 당신의 플레이리스트가 풍족해졌으면 한다. Intro. 이 Old Soul을 말 그대로 오래된 영혼으로 해석하는 분들도 있고 소울장르의 노래로 해석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후자라고 생각하고 듣는다. 앞절에 Record plays 라고 하였으니 옛날 소울장르의 노래를 듣는다 정도로 보시면 될듯하다. Bruno Major 가 새로 해석한 Ol..

미각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 미디어나 초등학교에서 혀의 부위마다 느끼는 맛이 다르다고 배웠지만 반은 맞고 반을 틀린 소리다. 우리의 혀를 이루고 있는 미뢰는 다섯 가지의 맛, 짠맛, 신맛, 단맛, 쓴맛, 감칠맛 (우마미, MSG), 맛을 인식할 수 있는 상피 세포이다. 모든 종류의 미뢰는 다섯 가지 맛에 모두 반응할 수 있으며 단지 역치 값이 다르다. 예를 들면 짠맛을 느끼는 부분은 모든 맛을 느낄 수 있으나 좀 더 짠맛에 민감하다는 뜻임. 사람이 느낄수 있는 미각은 다섯 가지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실제로 느끼는 맛은 후각에 더욱 의존한다. 가끔 유튜브 같은 곳에 취두부나 수르스트뢰밍같은 음식 챌린지를 할 때 코를 막고 먹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행동이 이런 사실에 기반한다는 것을 알..

전자쌍 반발 이론 (VSEPR Theory) [내부링크]

분자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VSEPR 이론이 필요합니다. 이 이론은 "전자쌍들 사이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중심 원자 주위의 구조가 결정된다"라는 전제를 가지고 분자 구조들을 설명합니다. 뭐.. 정의는 이렇지만 우리에게 이 이론이 필요한 이유는 루이스 구조를 보고 분자의 구조(geometry)와 결합각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이죠. 개인적으로는 암기가 90%이상 차지하는 내용이라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기본적으로 이해에 필요한 포인트 정리 후에 정리된 차트를 잘 보시며 암기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SN 5부터 꼼꼼히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몇 가지 알아야 할 중요 포인트 반발력의 크기는 비공유 전자쌍 (Lone Pair) > 결합 전자쌍 > 홀 전자 순입니다. 비공유 전자쌍의 반발력은 축방향에 있는것이 ..

사람의 심장 1 - 구조, 심근세포, 평탄전위 vs 박동원 전위 [내부링크]

1. 심장의 구조 두 개의 심방과 심실로 이루어져 있음 좌심방 우심방 좌심실 우심실 좌심실이 우심실보다 두꺼운 근육을 가지고 있으며 더 강한 수축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혈류량은 동일하다 정맥: 조직에서 심방으로 들어오는 혈관 동맥: 심실에서 조직으로 나가는 혈관 판막 (일방통행/valve) 방실판막(atrioventricular valve): 심방에서 심실로의 혈액의 유입을 도와주며 동시에 심실의 혈액이 심방으로 역류하는것을 방지 삼첨판(tricuspid): 우측에 존재하는 방실판막으로 세 개의 엽으로 이루어져있음 이첨판(bicuspid): 좌측에 존재하는 방실판막이며 두 개의 엽으로 이루어져 있음 반월판semilunar): 동맥에 존재하는 판막 이름처럼 세개의 반월 모양의 엽으로 구성되어 있다. 2. ..

후각 [내부링크]

후각은 간뇌시상을 거치지 않는 유일한 감각계이며 용해된 화학분자 (냄새 분자) 만을 인식합니다. 코로 들어오는 모든 화학 분자는 점액에 의해 용해되어 수용체에 인식되어 신호를 만들어 우리가 아는 냄새를 인식하게 해줍니다. 1. 후각세포 종류 지지세포 (상피세포) - Supporting cell 후각 수용기 세포를 지지하고 점액을 분비함 (냄재 분자들을 녹인다) 기저세포 (상피세포) - Basal cell 30~60일 마다 수용기세포를 새로 만들어 교체함 수용기 세포 (후세포; 신경세포 기원) - Olfactory receptor neuron 긴 선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면적이 넓은 형태를 띈다 1차 감각 뉴런 기저세포에의해 주기적으로 교체된다 활동전위를 가지며 GPCR에 의해 직접 신호 전달을 함 후세포..

감각계 - 베버의 법칙과 수용기의 분류 [내부링크]

1. 베버의 법칙 (R₂ - R₁) / R₁ = K 라는 상수로 정의 되며 자극의 변화가 일어났을때 감지할수 있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R는 자극의 정도고 R₂가 더 큰 자극임 (R₂ - R₁) = 자극의 변화 값이 크면 K 값도 커지고, thus 큰 K 값을 가지면 작은 자극의 변화는 느낄수 없다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예민한 감각 기관일수록 낮은 베버 상수값을 지님" - 사실 베버 법칙은 이것만 아시면 됩니다. K 값이 작으면 작은 변화도 더욱 잘 감지할수 있음 보통 이런 예민한 기관은 많은 신경이 밀집되어있음 2. 수용기의 분류 1차 수용기 감각신경 말단이 직접 자극을 인식함 자극에 따라 수용기 전위를 발생시켜 활동전위를 유발함 (자극의 변환 X) ex) 후각 2차 수용기 상피세포같은 특정 세포들이 ..

내분비 5 - 기타호르몬 [내부링크]

내분비 시리즈의 마지막인 기타호르몬이다. 단지 분류를 나누기에는 양이 방대하지 않거나 따로 구분하기 애매해서 기타호르몬이라 묶은것이지 절대 중요하지 않은것은 아니다. 내분비 시리즈 1- 5 호르몬의 종류 시상하부/뇌하수체 갑상선/부갑상선 이자/부신 기타호르몬 1. 식욕 조절 호르몬 호르몬 종류 (분비 위치는 파란색으로 표시) 식욕 촉진: 그렐린 (Ghrelin) (위) 공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며 식욕 유발 중추를 자극해 NPY 분비를 증가시킨다 동시에 식용 억제 중추도 억제하며 α-MSH 분비를 억제한다. 성장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친다. 식욕 억제 렙틴 (지방세포) 지방세포에서 생성되며 식욕 억제 중추를 자극하여 NPY 분비를 촉진 시킨다. db: 렙틴 수용체 유전자의 산물이며 식욕 조절 중추에 존..

정글 같은 도시 Young Cocoa - Manila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GWRgDDuHcCo&ab_channel=YoungCocoaVEVO 감각적인 비트에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를 다양한 시각으로 표현하고 있으면 지루할 틈이 없는 곡입니다. 나의 도시에 모든 면을 사랑할수는 없지만 떠나면 그립고 자랑스러운건 대부분 그렇겠죠 Young Cocoa의 시선으로 보는 마닐라를 간접적으로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순 표현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텝스 문법에서 가장 머리 아픈 부분이다. 사실 무슨 어떠한 문법을 기반해서도 나올수 있고 아니면 아예 알고있는 idiom 이 아니라면 아예 풀수가 없는 문제도 가끔 나오기때문에 모든 어순 표현을 맞출수는 없지만 전형적인 패턴을 가진 어순 표현은 잘 암기하고 가자. 그리고 텝스는 실력에 상관없이 시간이 매우 촉박한 시험이기에 모르는 문제를 보고 오래 고민하는 습관이 있다면 빠르게 버리길 추천한다. 텝스는 omit 하는것도 실력이다. 1. so, such 어순 such a/an + (형용사) + 명사 That might not be such a disaster 그리큰 재앙은 아닐꺼야; 여기서 disaster은 마주하지 싫은 상황같은 것을 암시하며 재앙 그 자체의 뜻은 아니다. such a/ wha..

생존/생장(성장) 곡선 및 알리효과 - 생태학 [내부링크]

1. 생존 곡선 I형 볼록형 사람/포유류 자손수 적음 초기 사망률 낮고 부모가 모두 케어해줌 수명이 다하면 죽게 되니 후기 사망률이 높다 II형 사선형 사망률이 일정하다 곤충류, 설치류, 새등이 포함 일생동안 어떠한 시간대에서도 죽는 확률은 일정함 III형 오목형 굴 어류 다년생 목본 식물 등이 해당 초기 사망률이 높고 자손을 많이 만든다 부모의 케어가 거의 없음 2. 생장(성장) 곡선 기본 개념 개체군 성장율 = dN/dt = 지수적 성장 곡선 rN 로지스트형 곡선 rN * (K-N)/K N: 개체군의 크기 r: 단위 시간당, 개체당 증가률 = b (brith) - d (death) dN/dt * 1/N : 한 개체의 단위시간 당 증가하는 개체 수 K: 환경수용력 J 자형 곡선 (지수적 성장곡선): 환..

도치 구문 [내부링크]

텝스에서 나오는 도치 구문은 굉장히 한정적이다. 흔히 강조를 위한 도치가 많이 쓰이며 특히나 부정부사를 문두에 두어 주어와 조동사가 도치되는 패턴을 좋아한다. 이 외에는 그냥 암기가 필요한 빈출 도치 표현들이 등장한다. 1. 부정부사 아래와 같은 부정부사가 문장앞에서 시작하면 주어와 조동사가 도치된다. No sooner No sooner had I started the engine than my motorcycle began makeing unsual noises. 엔진을 켜자마자 내 오토바이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Not until Not until I arrived home did/ I realize I had lost my wallet. 집에 도착해서야 내가 지갑을 잃어버린것을 알아차..

비타민 [내부링크]

1. Intro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미량의 필수 영양소이며 서로 화학적인 관계가 전무한 유기화합물이다. 체내 물질생산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하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것이 일반적이다. 잉여의 비타민은 몸에서 다 사용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며 상당량은 간과 지방조직에 저장된다. 비타민 A 나 D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과량 섭취하면 채네에 축적되며 일정량이 넘어가면 독성을 띈다. 2. 지용성 비타민 정리 기능 식이공급 결핍증 지용성 비타민 A (Retinol, β- carotene) 시각 관련:Retinol 이 11-retinal 로 대사되어 로돕신 형성 항산화: 베타 카로틴 (provit A) 간, 달걀, 우유 provit A: 당근, 시금치 야맹증, 안구건조증 D 칼슘 흡수: 소장에 칼슘과 인산기..

너에게 감사하고 싶어 Delegation - Oh Honey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HPskvnbMrNM&ab_channel=StateRecordsMusic Delegation 의 Oh Honey입니다. 이 노래를 틀어 놓고 있다 보면 마치 내가 70~80년대 영화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을 주는 곡입니다. 즐감하세요!

내분비 4 - 이자/부신 [내부링크]

내분비 시리즈 1- 5 호르몬의 종류 시상하부/뇌하수체 갑상선/부갑상선 이자/부신 기타호르몬 1. 이자 (= 췌장) 이자의 구조 외분비 부분과 내분비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 외분비: 췌관 세포 (NaHCO3 용액 분비), 선방세포 (소화효소 분비) 내분비: 랑게르한 섬 ( 3가지 세포로 구성) α세포: 글루카곤 분비 (이화 작용 담당) β 세포: 인슐린 분비 (동화 작용 담당) δ 세포: 소마토스타틴 분비 이자분비 호르몬 글루카곤 (Glycogen) 간의 글리코겐의 분해와 포도당 신생합성을 촉진 지방세포의 지방 분해와 케톤체 생산 촉진 간의 단백질 합성 억제 + 분해 촉진 but 혈중 아미노산 농도에는 큰 영향 없음 인슐린 (Insulin) 골격근의 GLUT 4를 발현 시켜 포도당 흡수를 촉진 GLUT ..

원소의 주기성 2 - 전자 친화도/전기 음성도 [내부링크]

전체적인 주기성을 한큐에 확인하려면 원소의 주기성 1 여기서 첫번째 사진을 참고 1. 전자 친화도 (Electron Affinity; EA) 대부분 발열이다. ΔH (엔탈피) = EA이며 발열이니까 음수 값이다. 근데 가끔 - ΔH로 표현하고 양수 값을 적을 때가 있으니 헷갈리지 말자 *1st EA: X (g) + e- → X- (g) 이렇게 기체 상태에서 전자를 얻고 안정화 되면서 방출되는 에너지. 주기적 경향성의 예외 2족: 부양자수의 변화로 새로운 전자가 들어오기 어려워짐 Be: 1s2 2s2 인데 전자를 받아 Be-가 되면 p오비탈에 전자가 채워짐 15족: 15족부터 전자 짝지어짐. 전자 간의 반발력으로 새로운 전자가 유입되기 힘들어짐 18족: Noble gas는 이미 안정합니다. 2주기: 2주기..

하늘은 내가 노력하는걸 알꺼야 Mac Ayres - Calvin's joint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_6pyzdiG1g0&ab_channel=MacAyres-Topic Mac Ayres의 Calvin's joint 이라는 노래입니다. 아픈 이별에 대해 극복해나가려는 Mac의 심정을 담은 노래 입니다.

원소의 주기성 1 [내부링크]

1. 주기율표 (Periodic Table) 역대 주기율표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 원자량 순서로 배열함 모즐리의 주기율표: 원자번호 순으로 배열, 현재의 주기율표 주기: 주기율표의 가로줄 (1 ~7 주기)을 뜻함. 같은 주기의 원소는 전자 껍질수가 같음 족: 주기율표의 세로줄을 (1~18 족) 뜻함 아래로 내려갈수록 원자의 크기가 커짐 원자핵으로부터 최외각 전자까지의 거리가 증가한다. 유효핵전하 같은 주기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원자가 전자의 유효 핵전하(Zeff)가 커진다 같은 족에서는 아래쪽으로 갈수록 유효 핵전하가 커진다 주기가 바뀌는 경우 급감한다. ( 아래 그래프 참고) Zeff = Z (핵전하 or 양성자수) - S (가리움 상수); 유효 핵전하는 결국 가리움 상수 같이 전자의 반박력을 고려한뒤..

내분비 3 - 갑상선/부갑상선 [내부링크]

내분비 시리즈 1- 5 호르몬의 종류 시상하부/뇌하수체 갑상선/부갑상선 이자/부신 기타호르몬 1. 갑상선 관련 기관 C 세포 칼슘농도를 직접 인식해서 칼시토닌 분비를 조절함 칼시토닌은 osteoblast (조골세포)를 활성화 시킨다. 부갑상선 갑상샘 뒤에 총 4개가 존재하며 쌀알보다 작은 기관이다. 칼슘 농도 조절에 필수적인 PTH (파라토르몬)이라는 부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한다. 2. 갑상선 호르몬 티록신 합성 과정 타이로글로불린 (Thyroglobulin) 단백질을 품고 있는 소낭이 콜로이드로 배출 혈액에서 요오드가 와서 타이로글로불린의 티로신 잔기에 부착 티록신 (T₄ ) 와 삼요오드티로닌 ( T₃) 합성됨 타이로글로불린 단백질에서 T₄ 와 T₃ 부분이 효소에 잘려져서 혈액으로 단순확산 작용기작 보통..

여러분을 즐겁게 할 Beatles -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tXl8xAPAtA&ab_channel=TheBeatles-Topic 역사상 가장 유명한 락밴드 비틀즈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앨범의 인트로 곡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입니다. 명곡이 많은 비틀즈 곡들중에서도 제가 손에 꼽는 곡입니다. 곡 자체도 뛰어나지만 가장 흥미로운건 마치 이야기가 시작되는것 처럼 처음 부터 끝까지 끊김 없이 계속 이어지듯 노래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곡 A Day In The Life 직전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Reprise)은 같은 제목이지만 인트로곡과는 조금 다릅니다. 인트로의 ..

내분비 2 - 시상하부/뇌하수체 [내부링크]

내분비의 관련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정리할것이다. 연계되는 내용이 많고 암기할것도 많으니 여러번 회독해서 개념을 정리할것 내분비 시리즈 1- 5 호르몬의 종류 시상하부/뇌하수체 갑상선/부갑상선 이자/부신 기타호르몬 1. 시상하부 (Hypothalamus) 우리 몸의 항상성/호르몬 조절을 담당하며 자율 신경계의 중추다. 특이하게 시상하부와 송과선은 BBB (Blood-Brain-Barrior)이 발달하지 않았는데 이는 혈액 속의 생리적 변화를 감지하기 위함이다. 신경세포 말단에서 호르몬을 분비하여 뇌하수체 전엽을 자극함. (뇌하수체 전엽과는 문맥으로 이어져 있음) 문맥 동맥이 (심장 --> 기관) 한번의 모세혈관을 거치고 정맥 (기관 --> 심장)이되어 심장으로 돌아가는데 이때 모세혈관을 두번 경유..

밝고 아름다운 그곳은 Bruno Major - Place we won't walk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HwgzNYCSivk&ab_channel=BrunoMajorVEVO Bruno Major 의 Place we won't walk. 잔잔한 피아노와 담담한 보컬이 왠지 모르게 슬픈노래 입니다. 여행을 떠나려 했던 가족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그것을 바탕으로 써낸 곡이라고 하더군요. 경쾌한 가사의 마지막에 Place we won't walk로 마무리 하는 부분이 뭔가 무겁지만 그 반대되는 두 무드가 참 아름답게 느껴지는 곡입니다.

내분비 1 - 호르몬(hormone)의 종류 [내부링크]

내분비의 내용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암기할것이 많다. 이 글은 호르몬의 종류와 특성을 큰 틀로 나누어서 이해할수있게 해주는 튜토리얼 같은 내용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1. 펩티드 계열 호르몬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절편화됨으로써 활성화가 된다는것 Preprohormone --> Prehormone --> Hormone (인슐린) POMC 유전자 발현 --> POMC 펩티드 cut cut cut --> ㅡMSH, ACTH, 엔도르핀(엔케팔린) ....etc 예시 너무 많다... 시상하부: GnRH, GHRH, TRH, CRH 뇌하수체 전엽 출신: ACTH, FSH, LH, MSH, 엔도르핀, TSH, 소마토스타틴 소화계: CCK, gastrin 부갑상선 호르몬: PTH 레닌 안지오텐신 시스템: ANP, 안지오텐신..

ELISA (Enzyme - linked immunosorbent assay) [내부링크]

ELISA는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하여 생체시료 중에 포함된 항원 단백질의 양을 정량 하는 방법이다. 특히나 호르몬 정량할때 많이 쓰인다. 특히나 AIDS test 가 대표적인 ELISA이다. ELISA는 크게 세가지로 ( Direct, Indirect, Sandwich) 구분할수 있다. 공통적으로 항체 끝에 붙어있는 효소가 기질과 반응하면 발색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발색정도를 관찰하여 흡광도를 측정한다. a) Direct ELISA 장점 ELISA 종류중 가장 빠르고 간단함 단점 항원에 대해 이용 가능한 항체가 1종류임 (항체의 특이성이 높은 경우에 사용됨); 그래서 primary 항체 선택권이 좁음 아래서 설명할태지만 2차 항체의 부재로 신호 증폭이 존재 하지 않음 그래서 감광도 (sensitivity..

배터리 종류 [내부링크]

배터리 관련 문제는 관련 내용을 암기하고 있으면 무조건 정답을 고를수 있는 파트입니다. 반쪽 반응과 건전지들의 특징을 반드시 암기해주세요 1. 방전과 충전으로 구분하는 건전지 종류 종류 특징 건전지 TYPE 1차 건전지 1회 사용이 가능한 건전지로 1회의 방전이후 충전은 불가능함 망간전지 수은전지 알칼리건전지 산화은전지 2차 건전지 여러번 사용가능하며 방전후 역반응(충전) 이 가능함 납축전지 니켈-카드뮬 전지 리튬-건전지 3차 건전지 (특수) 화학반응을 이용하며 발전기에 가까운 전지다 (수소)연료전지 2. 암기가 필요한 건전지 a) 망간 건전지 (1차 건전지)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건전지로 흔히 에너자이져 같은 1차 건전지들이 망간전지이다. 전지 반응 전지표현 Zn(s)ㅣNH4Cl(포화용액)ㅣ..

너의 인생을 헛되게 보내지 마 Daniel Caesar - Streetcar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K7K1lDHvfAI&ab_channel=DanielCaesar-Topic 제목은 Streetcar 인데 streetlight만 주구장장 불러서 가끔 제목이 헷갈리는.. 제가 요즘 많이 듣는 Daniel Caesar 입니다. 굉장히 감각적인 멜로디를 많이 써내는 굉장한 아티스트죠. 국내에서는 Best Part 로 유명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절대 고음이나 파워로 승부하는 보컬은 아니지만 특유에 나른한 목소리가 곡에 몽환적인 분위기와 어울려서 자주 흥얼거리는 곡중 하나입니다.

선 표시법 Cell Diagram [내부링크]

선 표지법이란 볼타 전지를 간단하게 파악할수 있게 표기하는 방법이다. 위에 사진을 요약하면 4가지 규칙으로 설명 가능하다. 산화반응은 왼쪽 환원반응은 오른쪽에 표기하고 양 끝쪽에는 음극과 양극을 적는다. 저기 막대기 (정확히는 상의 경계)를 경계로 다른 상이 존재하여야 하고 만일 같은 상이 이온을 표기할때는 콤마를 사용하여 표기해야한다. 각 이온의 상 (Phase)를 꼭 표기한다. 예시들을 보자 Al (s)ㅣAl3+(aq) II Cd2+(aq)ㅣCd(s) 가장 일반적인 갈바니 전지의 선 표지법이다. 이렇게 Al(s) 나 Cd(s) 처럼 고체가 직접 산화 또는 환원(석출)되는 경우는 고체를 직접 전극으로 사용할수 있지만 전극으로 사용할 도체가 없는 경우 불활성 전극(백금 , 흑연, 니크롬선)을 사용한다. ..

갈바니 전지 (Galvanic Cell) [내부링크]

갈바니 전지는 볼타 전지라고도 하며 초기 전지 모델이다. 1. 볼타 전지 묽은 황산이 담긴 하나의 비커에 Zn 판과 Cu 판을 담궈 이를 도선으로 연결해 만든 전지 각 전극에서의 반응 전지의 표시: Zn(s) ㅣ H2SO4(aq) ㅣ Cu (s) E˚ = 1.1 V 양극 Anode: Zn (s) Zn2+(aq) + 2e- 음극 Cathode: 2H+(aq) + 2e- H2(g) 개념정리 (암기) 전극의 종류 (Anode and Cathode) 갈바니 전지 양극 산화반응이 일어나는곳 - (negativie) 극 전자를 생성 염다리의 음이온이 이동하는 극 음극 환원반응이 일어나는 곳 + (positive) 극 전자를 받음 염다리의 양이온이 이동하는 극 Zn의 질량감소 분극현상: 볼타전지는 H2..

내 마음이 얼어붙을 때 Sam Ock - Keep Me Warm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66tfZ3CdviU&ab_channel=samock 미국계 한국인 Sam Ock의 Keep me Warm 입니다. 매우매우 감미로운 목소리와 따뜻한 멜로디가 특징입니다.

난 너에게 부담주려고 하는게 아니야 - Musiq Soulchild Just Friends (Sunny) [내부링크]

Just Friends (Sunny) https://www.youtube.com/watch?v=i7zsG3XFUd8&ab_channel=MusiqVEVO Neol Soul 장르에서 유명한 아티스트인 Musiq Soulchild의 Aijuswanaseing앨범 4th track, Just Friends (sunny) 입니다. 심플한 비트에 캐치한 훅 그리고 부드러운 보컬 조화가 매우 매력적인 곡 입니다.

산화 - 환원 반응(Oxidation-Reduction Reactions) - [내부링크]

1. 산화와 환원의 정의 산화-환원반응: 반응식에서 반드시 동일한 원소의 산화수가 변경되는 반응 동시성: 산화 - 환원 반응은 동시에 일어나며 주고받는 전자수는 동일하다 전자를 잃는 물질이 있으면 반대로 얻는 물질도 존재하기때문. 산화되는 물질이 잃은 전자수 = 환원되는 물질이 얻은 전자수 산화 환원 전자 잃는다 ex) Zn → ZN2+ + 2e- 얻는다 ex) Cu2+ + 2e- → Cu 산화수 증가 감소 산소 결합 ex) C + O2 → CO2 분리 ex) 2CuO → 2Cu + O2 수소 분리 ex) 2NH3 → N2 + 3H2 결합 ex) H2 + Cl2 → 2HCl 2. 산화수 전기 음성도 (EN) 가 가장 큰 원자가 전자쌍을 환전히 차지한다는 가정하게 구하는 근사적인 전하량이며 원자 1개를 기..

IUPAC 명명법 1 - Alkane [내부링크]

IUPAC Nomenclature에 대해 익힐려면 아래의 차트들의 내용들이 암기가 되어야 나중에 배울 내용들이 쉬워지고 문제풀때 막힘이 없음. 그러니 필수적으로 암기하길 바란다. 1. 탄화수소의 명명 알케인 (Alkanes): -ane consist of only single bonds 알켄 (Alkenes): -ene contains double bond 알카인 (Alkyne): -yne contains triple bond 탄소 수 (Chain length) 명명 (Word root) 1 Meth- 2 Eth- 3 Prop- 4 But- 5 Pent- 6 Hex- 7 Hept- 8 Oct- 9 Non- 10 Dec- 11 Undec- 12 Dedec- 2. 치환기 접두사 특성기 접두사 (Prefix)..

작용기 (Functional Group) - [내부링크]

작용기: 큰 분자 내에 포함된 원자나 원자단, 유기물의 화학 반응은 대부분 분자가 가지고 있는 작용기에 따라 결정된다. 각 구조와 이름은 암기가 필요함

줄기세포 [내부링크]

줄기세포란 여러가지 세포로 분화할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미분화 세포이다. 주기적으로 분열하며 세포 분열시 미분화 특정을 지닌 세포와 (자가복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로 분화하여 줄기세포의 양과 교체가 필요한 늙고 병든 세포들을 교체한다. 1. 분화능 전분화능 (Totipotent) 어떠한 세포든 될수있는 전능세포들이 가지고 있다. 식물의 캘러스 (전분화능 체세포) 수정란부터 밀착화가 일어나기 전의 4~8세포기의 할구들 이러한 세포들을 분리시 세포 하나하나가 유전적으로 같은 각각의 개체를 발생시킬수 있다. 만능성 (Pluripotent) 영약막을 제외한 배아의 모든 세포가 될수 있다. (심장, 간, 피부, 신경, 등 모든 세포) 초기 단계 태아에 있는 ICM (안세포 덩어리) 유래 배아 줄기세포 다분..

발생 - 여성 생식계 [내부링크]

1. 생식세포 형성기작 출생 전에 난원세포들은 체세포 분열로 증식한다. (임신 5개월까지) 제 1 난모세포들은 제 1감수분열 전기까지만 진행하고 멈춘 상태를 유지한다. 프로게스테론의 자극을 받으면 MPF가 활성화되어 제 1 감수분열을 재개한다 난소당 100개의 제 1 난모세포가 있으며 사춘기 무렵 20만개를 제외 하고 모두 퇴화됨 사춘기시 (alolescence; 성성숙기) 에 GnRH가 증가하면 제 1 감수분열을 완료한다. GnRH --> 뇌하수체 전엽 --> 여포 --> 배란 --> 프로게스테론 제 1 난모 세포는 한개의 2차 난모세포와 한개의 제 1극체를 생성 (이후 두개의 제 2 극체 생성) 정자가 유입되기 전에 제 2차 난모세포는 2차 감수분열 중기에 멈춰있으며 정자의 유입이 있어야 제 2차 감..

생식 - 남성 생식계 [내부링크]

1. 배우자 형성 2. 남성 생식계 a. 정소 특징 총 두개로 한짝이 존재하고, 정자를 생성하는 생식 기관 포유류만 고환이라고 부르고 음낭 안에 Cover 되서 몸밖에 돌출되어 있음 (체내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지 위함임) 레이디히 세포 (Leydig): 세정관(정세관) 사이의 결합 조직에 위치한 세포 테스토스테론분비와 정자 생성 유도 (사춘기 이후) 출생 후 사춘기까지 비활성화상태 세르톨리 세포 (Sertoli): 밀착연접의 발달로 BTB(Blood-testis barrier) 형성; 정자의 대한 면역관용의 원인 물질들이 세정관 내강으로 선택적으로 이동을 조절 ABP 합성 후 세정관 내강으로 분비 --> T 높은 농도로 유지 인히빈을 분비 세정관 내강으로 액체 분비 -- 운동성이 없는 정자를 부정소로 ..

발생 - 기관형성 (Organogenesis) [내부링크]

STEP 1: 신경관 형성 (외배엽의 변화) 등쪽 중배엽에서 척삭(Notochord)이 생기면 외배엽 세포에 신호를 전달 신호를 받으면 외배엽세포는 E(상피)- 카드헤린 과 N(신경)- 카드헤린을 발현시키는 신경판( Neural plate)으로 바뀜 카드헤린은 동종끼리 뭉치려는 경향이 있기에 N- 카드헤린은 함입되며 신경고랑을 생성하고 이후 신경관 (Neural tube) 을 생성한다. 이때 미세소관은 재배열을 하여 세포를 늘리고 미세섬유들을 정단면에서 수축하면서 함입과정을 도와준다 N-카드헤린이 떨어져 나갈때 신경관이 되지 못한 나머지 잔여물 세포는 신경능선세포( Neural crest) 가 된다. *엽산 결핍은 이러한 신경관 형성을 방해하고 태아의 무뇌증을 유발함 척삭형성체의 기능 (*필수 암기) 표..

콜로이드의 성질 [내부링크]

1. 콜로이드의 성질 a. 입자크기에 의한 성질 Tyndall effect (틴들 현상): 콜로이드 입자에 의해 빛이 산란되어 빛의 진행경로가 관찰되는 현상임 산란되는 빛의 세기는 파장의 세기의 반비례함 (ex. 파란빛이 빨간빛보다 더 잘 산란됨) 브라운 운동 (Brownian motion) 용매의 열운동 분산매 (용매)의 열운동 혹은 충돌(collision)에 의하여 콜로이드 입자가 불규칙한 방향으로 운동하는 현상. ex) 냄새의 확산, 잉크가 물속에 퍼지는 현상, 꽃가루의 운동 투삭 (Dialysis) 콜로이드의 입자보다 더 작은 크기의 구멍을 가진 반투막을 사용하여 콜로이드 용액중의 콜로이드 입자를 다른 용질분자로부터 분리하는 것. 용매의 분자는 반투막 통과가능하지만 용질의 분자 반투막 통과하지 못..

용해도 규칙 - Solubility Rules [내부링크]

말그대로 법칙이 아닌 규칙이다. 예외가 존재함으로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다. 이 규칙은 이 물질이 앙금을 생성하는지 아닌지 판단할때 쓰이며 특정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보통 문제 풀때 필요한 규칙들은 아래와 같다. 이 이온 포함시 보통 가용성 (Awlays Soluble): Na+, K+, Li+, NH4+, NO3-, C2H3O2- Generally soluble (가용성) Exceptions Cl-,Br-, I- Cu+, Ag+, Pb2+, Hg22+ SO42- Ca2+, Ba2+, Sr2+, Pb2+ Generally Insoluble (난용성) OH- Na+,NH4+,Ca2+,Sr2+, Ba2+ S2-,CO32-, PO43-, CrO42- , Na+,K+,Li+, NH4+ *2022.09.08 추가 내..

DNA repair - 돌연변이 복구 기작 [내부링크]

DNA 복제 과정은 아주 복잡하고 정교한 교정 시스템이 존재하더라도 mismatch나 여러 변이원에 의해서 손상을 받을수 있는데, 이러한 damage가 어떤 경로로든 복구되지 않는다면 매우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수 있다. (ex. 암이나 유전병등의 질환) DNA damage reversal: DNA 손상 복귀 일반적으로 염기나 뉴클레오타이드(NT로 지칭하겠다.)의 제거 과정없이 특정 효소가 왜곡된 부위의 서열을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가장 간단한 복구과정이다. 메틸기 제거 (Methyl removal) DNA 복제과정중 자연스럽게 변형된 염기가 생성되며 특정 효소의 활성으로 정상적인 염기로 복귀 가능 MGMT 라는 알킬전이효소가 O6-Methylguanine (변형된 구아닌)의 메틸기를 특이적으로 인식하여 자..

라이브러리 (DNA Library) [내부링크]

흔히 라이브러리는 책들과 다양한 자료들을 보관하여 지식을 보관하기 위한 장소이지만. 분자 생물학에서 쓰이는 DNA library는 특정 개체의 DNA fragment라는 자료를 백터에 넣어 대장균에 형질전환하여 보관하는것이 목적이다. 이렇게 생성된 라이브러리는 특정 생물체의 모든 단일 유전자를 포함할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양의 클론이 존재한다. 추후 여기서 필요한 DNA를 사용하기 위해 유전자 스크리닝 (screening)을 실행한다. 보통 이런 순서로 기억하면 좋다. 벡터로 형질전환 → 클로닝으로 DNA 증폭 → 라이브러리 생성 → 스크리닝 https://31915.tistory.com/10?category=959061: 클로닝 참고 크게 두 종류의 라이브러리를 알고 있으면 된다. 1. gDNA Lib..

신호전달 4 - 핵수용체 [내부링크]

핵 수용체는 steroids, 갑상선 호르몬, 콜레드테롤, 비타민등 지용성 물질을 리간드로 사용하는 수용체 종류임. 이러한 지용성 물질들을 세포막을 자유롭게 단순확산이 가능함으로 세포질내에 존재하는 핵수용체와 결합이 가능하다. SHR (steroids Hormones Receptor)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핵 수용체는 모두 예외 없이 유전체 (gemonic) 반응을 하며 전사를 유도한다. 1. 기능성 도메인: 핵 수용체 or SHR 3가지 도메인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 한가지의 도메인에 돌연변이가 생겨도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호르몬 결합 도메인 리간드 결합 → 가지고 있던 샤페론 제거 → 핵내부로 유입 If 결실시 리간드 있어도 핵내 이동이 불가능 DNA 결합 도메인: DNA 부착 Zine-finger ..

신호전달 2 - 효소 연결 수용체 [내부링크]

수용체에 따라 다른 신호 종류 세포 표면 수용체 개폐성 이온 채널 효소 연결 수용체 GPCR (G-protein coupled receptor 효소 연결 수용체는 수용체 도메인과 효소 도메인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막을 한번 관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세포막부분에 있는 수용체 도메인이 리간드와 결합하면 수용체의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며 효소 도메인의 활성화로 신호전달이 일어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티로신 카이네이스 수용체 (RTK 수용체)있습니다. RTK 수용체: 1. 특징 RTK 수용체는 단량체로 존재하면서 위 그림처럼 리간드와 결합했을때는 이량체를 형성한다. 단량체로 존재하고 있을때는 (리간드 결합 X 일때) Kinase기능이 있는 효소도메인이 수용체 도메인에 의하여 억제되고 있음 보통 성장인자..

신호 전달 3 - GPCR [내부링크]

3. 수용체에 따라 다른 신호 종류 세포 표면 수용체 개폐성 이온 채널 효소 연결 수용체 GPCR (G-protein coupled receptor GPCR은 세포 표면 수용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용체 종류이며 신호 시스템에서 가장 흔하다. 1. GPCR의 주안점 주로 친수성 리간드와 결합한다. 막을 7번 관통하며 구조를 바꿔 G-protein을 활성화 G-proten: guanine nucleotide-binding protein은 3개의 단위체로 이루어진 삼량 복합체임. 알파(α): 총 5가지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Gs: Adenylyl cycalse (A.C)활성 → cAMP → PKA 활성 (R2C2 사합체에서 R단위체가 분리되면 PKA가 활성화됨) Gi: A.C 억제 Gq: PLC 활성..

신호전달 - Intro [내부링크]

신호전달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 정리 1. 신호 증폭 (Signal Cascade) 수용체가 리간드 인식 → 일련의 단백질 → 이차 전달자들의 Kinase 활성화 → 신호 증폭 *이차 전달자 (2nd Messenger): 비단백 물질, Short-lived 수소성: DAG, PIP3 친수성: cAMP, cGMP, IP3, Ca2+ 기체: NO, CO 2. 신호 전달의 종류 원거리 신호: 호르몬, 사이토카인, 신경 전달 물질 (Neurotransmitter) 자가분비/Autocrine (ex. helper T-cell의 IL-2분비) 국소분비/Paracrine (조직 특이적) 내분비 (순환계를 통해 이동/호르몬) 시냅스 전달 접촉 신호 (Contact signal) 당 - 셀렉틴 (호중구 롤링, ..

체액 (Body Fluid) [내부링크]

1. 체액의 구성 체액은 대부분 물로 이루어 져있으며. 많은 전해질과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유기물들 (포도당, 아미노산, 요소, 등등) 로 이루어져있음. 대략적인 구성은 이러함 전해질 양이온 음이온 ICF K+,Mg2+ PO43- ECF Na+, Ca2+ Cl-,HCO3- 2. 체액의 변화 삼투몰 농도 용적 (Voulume) 감소 변화 X 증가 증가 저장액 섭취 등장성 소금물 섭취 (ex. 생리식염수, 링거) 고장액 섭취 변화 X 땀을 흘린 뒤 적당한 물을 섭취 정상적인 용적과 삼투몰 농도 (평상시 상태) 소금 섭취 감소 땀을 흘린 뒤 소량의 물을 섭취 출혈 탈수 (땀 손실, 설사)

인체 생리학 Intro - 생물체의 구성: 동물 [내부링크]

생물은 아래와 같은 체계성을 따른다. * 세포(Cell) → 조직 (Tissue) → 기관 (Organ) → 기관계 (Organ system) → 개체 → 개체군 →군집 → 생태계 창발적 특성(emergent property): 상위단계로 올라갈수록 하위단계에서 없던 특성이 나타난다. 식물에는 기관계가 없고 조직계가 존재한다. 나중에 식생분진 파트때 더 자세히 정리할 것이다. 1. 세포: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 (building block) 이며 독립된 단일 생명체이다. 한 개체의 세포들은 같은 유전자를 가진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발현되기 때문에 구조적, 기능적 차이가 발생한다. 서로 비슷한 기능을 나타내는 세포들이 존재하며 4가지로 나뉜다. 신경세포 상피세포 결합조직세포 근육세포 *2. ..

혼합물의 종류 - 용액, 콜로이드, 현탁액(suspensions) - [내부링크]

혼합물의 종류 Chart - 필수 암기 (예시 위주) 종류 용질입자 크기 특징 examples 현탁액 (Suspensions) 1000nm 이상 불균질 혼합물 (heterogeneous mixture) 여과지 통과 불가 페인트, 스프레이, Blood, 진흙탕 콜로이드 (colloid) 2~1000 nm 투석막으로 분리, 불균질과 균질 혼합물 그 사이 우유, 안개, 연기 용액 (Soultion) 0.2 ~ 2nm 반투막으로 분리, 균질 혼합물(homogeneous mixture) 공기, 바닷물 *추가 내용 현탁액(Suspensions): 빛을 투과하지 못하여 불투명하다 중력에 의해 입자가 침전된다 (if the setting process is not disturbed) 현탁 입자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 명..

상평형 - 증기압 [내부링크]

1. 증기압 a) 정의: 닫힌계에서, 주어진 온도에서 기체상과 액체상이 평형 상태에서 공존할 수 있는 압력 쉽게 풀이하자면, 닫힌계는 뚜껑이 닫혀있는 비커 정도로 생각하면 되고. 그 비커 내부에서 액체가 기체화되는 반응과(증발) 기체가 액체로(액화/응축) 변하는 반응이 동적 평행이 되는 압력으로 이해하면된다; 증발 속도 = 응축 속도 즉 뚜껑을 열거나 주어진 온도가 변화하면 동적 평행은 깨질 것이고 증기압은 변화한다. b) 영향 요인 온도 ↑ 증기압 ↑ 평형상수는 온도에 의존한다 증발 반응의 평형상수는 온도가 증가했을때 증가하는데, 르샤틀리에의 원리에 따라 이 반응은 흡열 반응 라는 것을 유추할수 있다 온도가 증가하면 액체 분자 운동에너지가 증가하고 그로인해 기체로 존재하는 분자수가 증가한다 비휘발성 용..

항생제 마지막 - 항마이코박테리아제( Antimycobacterial drug)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는 결핵 (Tuberculosis)에 쓰이는 항생제 즉 항결핵약제 종류를 알아볼것이다. 1. 결핵: Mycobacterium tuberculosis (결핵균) 라는 항산성 세균에 의한 병이다. 코흐의 4가지 법칙을 안다면 알겠지만 코흐가 탄져균, 콜레라균과 함께 발견한 세균이다. 산소를 매우 좋아하며 폐에서 증식한다. 그리고 공기로 전파된다 결핵균은 그람 음성도 양성도 아니지만 두꺼운 마이콜산 (mycolic acid)이 세포 표면을 보호하고 있다 2. 항결핵약제: Antimycobacterial drug 종류: Isoniazid: 작용 기전: 결핵균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마이콜산의 생성을 억제한다 대식세포 내로 침투 가능하기에 세포 내 결핵균에게도 효과가 있다. 정체기에 있는 세균에게는 정균..

아미노산 - 7 main points - [내부링크]

내가 암기하려고 정리했던 표다. 구조는 어딜 검색하던 널려있으니 굳이 그려서 포스트 하지 않겠다... 알파벳 약자는 암기하면 무조건 도움되니 같이 외워보자. 소수성, 방향족,염기성(Positive), 산성(negative) PI: 등전점 pKr: 아미노산 R기의 pH Abbreviation (1) Abbreviation (3) Amino Acid pKr pI A Ala 알라닌 6.00 R Arg 아르기닌 12.48 10.76 N Asn 아스파라긴 5.41 D Asp 아스파르트산 3.65 2.77 C Cys 시스테인 8.18 5.07 Q Gln 글루타민 5.65 E Glu 글루탐산 4.25 3.22 G Gly 글리신 5.97 H His 히스티딘 6.00 7.59 I Ile 이소류신 6.02 L Leu 류신..

염기 돌연변이 2 - [내부링크]

https://31915.tistory.com/9?category=959061 염기 돌연변이 1 저번에 포스팅했던 염기 돌연변이에서 좀 더 심화내용들을 다뤄볼 것이다. 그리 한번에 와 닫는 내용이 아니니 반복해서 읽어보고 관련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개념을 숙지하면 좋을거 같다. 1) 동적 돌연변이 (Dynamic mutation): 삼염기 서열 반복횟수가 증폭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현상 혹은 삼뉴클레오타이드 반복 확장. 이러한 염기서열로 생성된 산물은 비정상적으로 많은 아미노산 잔기를 가지는 특징을 가진다. 하나만 확실히 알고 있으면 되는데 이러한 질병은 보통 공통적으로 세대가 지날수록 이른나이에 발병한다. a) 취약 X 증후군 (Fragile X syndrome) - X-linked 우성 질환 CGG 의 ..

분자간의 힘 - 끓는점 비교 (Boiling Point) [내부링크]

일반 화학 범위내에서 시험문제가 나온다면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이다. 그리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아니지만, 저번 포스터에 작성한 분자간의 힘의 개념이 확실히 암기되어 있지 않다면 헷갈리기 쉽다. 오늘은 문제들을 예시로 하여 설명할 건데 그 전에 꼭 암기해야 할 것이 있다. 사진에서 표현된 각 성질들과의 비례관계를 확실히 암기하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니 무조건 암기하자. ex 1) 다음 일원자분자 중 끓는점이 가장 높은 것은? a) He b) Ar c) Ne d) Kr ex 2) 끓는 점이 큰 순서대로 나열하라 H₂O, H₂S, H₂Te, H₂Se ex 3) CH₄ 과 SO₂ 중에서 증발열이 더 큰 것을 고르고 어떠한 분자간의 힘이 적용됬는지 적어라 ex 4) 끓는점의 크기가 올바르게 나열된것은?..

분자간 힘 - 수소 결합, London forces [내부링크]

분자간 힘은 화학 결합과 다르게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종류는 크게 5가지로 나뉘고 분자간의 힘의 순서도 나열한 그대로이다. 이온 - 쌍극자: 이온과 극성 분자간의 힘 수소 결합 쌍극자 - 쌍극자: 극성 분자간의 힘 이온 - 유발 쌍극자 쌍극자 - 유발 쌍극자 분산력/ London Dispersion Forces/ London 힘/ 유발 쌍극자 - 유발 쌍극자 특히나 헷갈리기 쉬운데 문제에 어떤 워딩으로 나오던간에 다 같은 뜻이다. 1. 수소 결합 N, O, F에 결합 된 소소와 N, O, F이 가지고 있는 비공유 전자쌍 사이의 힘을 말한다. N - H < O - H < F- H 분자간 수소결합 세기의 순서는 이러하다 *예외) 물같은 경우 HF 보다 분자가 수소결합이 세도 끓는점이 높은데 그 이유는..

벡터 (Vector) [내부링크]

저번 클로닝 포스트에서 가볍게 벡터라는 DNA 운반체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좀 더 다양한 종류의 벡터에 대해 요약해보고자 한다. 벡터의 용량 - 첫번째로 가장 많이 쓰이는 벡터의 종류인 플라스미드가 있다. 최대 10 kilobase 까지 운반이 가능하지만 좀 더 큰 용량의 DNA를 운반하기 위한 벡터들도 존재한다. 벡터들을 크기순으로 표기 하면 플라스미드 < 코스미드 (Cosmid): ~50kb < BAC ~300kb < YAC ~1 Mb라고 가볍게 외워주면 좋을꺼 같다. 깊게 물어보거나 자주 출제 되는 내용들을 아니기에 각각 특징들을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을 것 이다. 그리고 기본서에 워낙 잘 설명되어 있다... 발현 벡터 (Expression vector) 기존 벡터의 조건에서;..

염기 돌연변이 [내부링크]

돌연변이의 종류 1. 염기 돌연변이(Coding region) a) 치환: substitution - 전이(Transition): 퓨린이 퓨린으로, 피리미딘이 피리미딘으로 바뀌는 것. (ex: G ↔ A ; T ↔ C) - 전좌 (Transversion): 퓨린이 피리미딘으로, vice versa. (ex: G ↔ C or T; A ↔ T or C..etc) i) 침묵 돌연변이: Silent mutation (동의 돌연변이) - 염기가 바뀌었음에도 번역했을때 아미노산이 그대로인 경우. - 생물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ii) 미스센스 돌연변이 (Missense mutation) 비동의 돌연변이 - case 1: 바뀐 염기로써 아미노산이 달라지지만 단백질 기능에 큰 영향이 없는 경우. 이러한 경우 ..

산-염기 중화 적정 2 - 약산-강염기 적정 [내부링크]

산-염기 중화 적정은 산-염기세기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 1. 강산 - 약염기 적정: https://31915.tistory.com/5 2. 약산 - 강염기 적정 3. 강산 - 약염기 적정 *약산 -약염기 적정은 시행하지 않으며 불필요하다 예시를 풀기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두가지가 존재한다. 1. ICE 박스 풀이법. Inital Change Equlibrium의 약자로 여기서는 차례대로 적정 전, 적정 중, 분율로 해석하면 편할것이다. 2. Henderson-Hasselbalch equation: 헨더슨-하셀바흐 방정식. 완충용액의 pH를 구할때 쓰는 공식이며 이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공식이니 꼭 암기 하도록하자. 문제 예시: 0.250M의 HA 40ml를 0.200M NaOH로 적정했다..

핵산 합성 억제제: 퀴놀론류와 엽산 길항제 - [내부링크]

Quinolone 계 항생제는 대개 Fluoroquinolone; FQ 이 주로 쓰인다. Gram positive 와 negitive 에 모두 효과적이여서 광범위하게 쓰인다. https://31915.tistory.com/3: 세포벽 억제제 세팔로스포린 처럼 4세대로 나뉘어져 있는데 세세하게 알기에는 학습목표와 거리가 머니 너무 자세히는 다루지 않고 표시만 해두겠다. Quinolone : a. 작용기전: 세균의 성장과 복제 과정에 필요한 DNA gyrase; topoisomerase II 와 topoisomerase IV를 억제하여 세균의 DNA 복제를 억제한다. b.종류 2 세대: Fluoroquinolone: Ciprofloxacin, Norfloxacin 3 세대: Levofloxacin 4 세대:..

DNA 테크놀로지 - 미니 프랩이란? Mini-Prep [내부링크]

미니 프렙(Mini-prep): 대장균이 증폭한 플라스미드들을 회수하는 실험법 실험 과정 원심분리해서 박테리아를 수확함 용액 I 와 리소자임을 첨가 후 현탁 용액 I: 50mM 포도당, 10mM EDTA, 25mM Tris-HCl(pH 8.0) 포도당: 세포 안팎의 삼투압 균형을 맞춰서 세포가 터져 DNA가 손상되는것을 방지 EDTA: 세포벽을 불안정하게 만듬; nuclease활성의 cofactor인 2가 이온을 제거 용액 II 첨가 후 혼합 용액 II: 0.2 N NaOH, 1.0% SDS NaOH: 단백질, DNA를 변성 SDS: 계면활성제로써 세포막을 파괴 SDS-PAGE에서 사용될때는 2개의 아미노산마다 음전하를 추가하는 역활. (꼭 구분할것) 용액 III 첨가 후 혼합 용액 III: 3M 아세트..

DNA 테크놀로지: 클로닝 [내부링크]

1. 클로닝: 관심이 있는 DNA 절편을 백터에 넣어 세포에 도입한 후, 세포를 증식하여 충분한 양의 DNA를 얻는 과정 a. 필요 개념 i) 제한효소: Restriction endonuclease: 세균이 바이러스 특히 박테리오파지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생산하는 효소이자 방어 메커니즘이다. 이중가닥 DNA의 특정 염기서열을 인식해서 인산다이에스테르 결합을 끊는 효소이다. 메틸화 효소들아 N6-methyladenosine(N6-메틸 A)/N4-methylcytidine (N4-메틸C) 같은 변형염기들을 만들어 제한효소가 인식하지 못하게 하여 세균 자신의 염기가 절단되는것을 방지함. 회문 구조 서열 인식 (Palindromic sequence) 하여 절단 무딘 말단 (Blunt end) 혹은 점착성 ..

단백질 합성 억제제 (Protein synthesis inhibitor) [내부링크]

세균의 리보솜을 (50S와 30S) 타겟으로 하여 향균 작용을 나타내는 항생제들이다. 마찬가지로 자주 언급되거나 문제에 출제됬거나 가능성이 높은 항생제들은 bold처리 해두었다. 참고바람 1. Tetracycline a. 매커니즘: 세균의 리보솜의 30S 소단위체에 결합하여 tRNA 진입을 억제함으로써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한다. b. 향균 범위: 매우 광범위 하다. Gram postive 와 negitive에 모두 효과적이며 그 외에 다른 다양한 균에도 향균작용를 나타낸다. c. 종류: Demeclocycline Doxycycline Minocyclin Tetracyclin d. 부작용: 태아의 간독성, 치아나 뼈에 결합하여 형성부전등을 유발할수 있다. 2. Aminoglycoside a. 매커니즘..

산-염기 중화 적정 1 - 강산 - 강염기 적정 [내부링크]

산-염기 중화 적정은 산-염기세기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 1. 강산 - 약염기 적정 2. 약산 - 강염기 적정 3. 강산 - 약염기 적정 *약산 -약염기 적정은 시행하지 않으며 불필요하다. 1. 강산 - 강염기 적정 - 1 mol의 H^+ 는 정확히 1 mol 만큼의 OH^- 와 반응한다 라는것을 전제로 계산을 하면된다. 문제 패턴은 대략 4가지로 구분할수 있는데 a. 오직 강산만이 존재할때; Before 적정 (ex. 0.1M HBr 50ml 와 0.1M NaOH 0ml) - 계산은 매우 간단하다. 시료인 산 밖에 존재하지 않으니 [HBr] (강산임으로 100% 해리한다) = [H^+] = 0.1M ∴ pH = 1 , HCl의 몰은 0.1M * 50ml = 5mmol b. 중화점 전; (10..

세포벽 억제제 ( Cell wall inhibitor) 2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는 페니실린 외 다양한 베타 락탐계 항생제들을 정리해볼까 한다. 작용기전은 대부분 비슷하니 생략하고 중요 포인트만 요약하여 노트 정리를 해보겠다. 글을 읽기전 참고: 문제에서 자주 물어보는 항생제는 굵게 표시해두었으니 암기할수 있다면 해줄것. 1. 세팔로스포린 (Cephalosporin): 1세대 부터 4세대 까지 존재하며 세대가 지날수록 그람 음성군에 더 강한 효과를 가진다. a. 1세대: Cefadroxil, Cefazolin, Cephalexin - 향균 범위: 그람 양성 구균, 그람 음성 막대균 (P. mirabilis, K pneumoniae, E. coli, etc..) b. 2 세대: Cefaclor, Cefprozil, Cefuroxime - 향균 범위: 더 다양한 그람 음성 ..

세포벽 억제제 ( Cell wall inhibitor) 1 - 페니실린 - [내부링크]

세포벽에 영향을 주는 항생제는 대표적으로 β-락탐 항생제가 존재한다. 모두 구조에 아래와 같은 베타 락탐구조 (고리형 아마이드)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항생 물질이 공통으로 포함하고 있다. 1. 페니실린 (Penicillin) - 작용 기전: 세균의 penicillin binding protein, PBP 에 결합하여 그 기능을 inactive 시킨다. PBP는 세포벽 합성과 형태를 유지에 관여하는 효소이며 페니실린에 의해 억제되면 세포벽 합성이 억제되니 세포가 용해된다. 추가적으로 세균 내에서 자가분해효소의 억제가 풀림으로써 항균효과에 기여한다. 항생제 분류 향균 범위 Natural Penicillin: G (Benzylpenicillin) V(페녹시메틸 페니실린) 그람양성 구균(구형), 그람양성 바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