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og의 등록된 링크

 81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1건입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이체를 위한 이체한도 임시증액 [내부링크]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실행일이 며칠 안 남았습니다.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기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갚을 예정이라 1억이 넘는 돈을 이체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의 1일 이체 한도는 5천만 원, 1회 이체 한도는 1천만 원이었기에 이체 한도를 증액해야 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의 이체한도를 증액을 했고 그 경험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이체 한도 증액 카카오 뱅크 이체 한도 증액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OTP를 발급받아 증액하는 방법과 임시로 이체 한도를 증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OTP 등록 기존에 갖고 있던 OTP를 등록하거나, 카카오 뱅크에서 신규로 OTP를 발급받고 등록해 이체 한도를 증액하는 방법입니다. OTP를 등록하면 1일 최대 5억..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 2차 성공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을 통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했고 실패했다는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을 통해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처음이었기 때문에 몰랐었던 내용을 정리했었고, 어떠한 이유로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거절당했는지 알게 됐습니다. 지난 1차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 1차 실패 기존에 갖고 있던 SC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크게 올랐습니다. 3.1% 였던 금리가 1년 사이에 5.5%로 상승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 곳을 알아 81og.tistory.com 부족한 부분이었던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담보물건의 주택 구매 특약 서류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신청을 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 1차 실패 [내부링크]

기존에 갖고 있던 SC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크게 올랐습니다. 3.1% 였던 금리가 1년 사이에 5.5%로 상승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 곳을 알아봤고 그중에 제일 금리가 낮았던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로 대환대출 실행을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이라 그런지 정말 쉽게 대출한도와 금리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목을 봐도 아시겠지만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바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계획이라 왜 실패했는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인터넷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처음 해봤습니다. 시중 은행에 대출 알아보는 것만 해도 상담과 각종 서류를 챙겨야 했지만 카카오 뱅크..

부동산 공부, 부동산 데이터는 부동산원 [내부링크]

주식, 코인으로 수익을 보기 어려운 시절입니다. 다 조금씩 손을 대봤지만 그렇다 할 수익은 얻지 못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지금의 자산을 갖게 된 것은 단 하나 있는 부동산, 살고 있는 집이 큰 폭으로 가격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집 한 채라도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했던 것에서 이제는 집이 자산의 80% 이상을 점유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돈 버는 길은 바로 옆에 있었는데 몰랐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첫 번째는 부동산 데이터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부동산원 부동산 통계정보 부동산 데이터는 부동산원 통계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과거에 부동산은 감으로, 주변의 상황을 살펴보고 알고 있는 지식과 감을 갖고 구입하는 것이었습니다. 부동산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도 모르고 잘 알려지지도 않..

개인연금계좌, SOL 미국S&P500 첫 배당금 수령 [내부링크]

처음 월배당 SOL 미국 S&P500 ETF를 알게 된 후 한 달 동안 1,100주를 모을 계획을 세우고 실행했습니다. 영업일 기준 마지막 주 금요일, 월 마감 3일 전에 1,100주를 채웠고 월배당을 수령했습니다. 분배금 기준일이 월말, 분배금 지금 일이 월 초라 고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1일에 분배금이 입금되었습니다. 개인연금계좌 현황과 배당금을 공유해보겠습니다. SOL 미국 S&P500 ETF 월배당 선택 이유 개인연금계좌에서 SOL 미국 S&P500 ETF를 운용하고 있는 이유, ETF에 대한 설명 및 매월 나오는 분배금을 활용하기 위한 최소 보유주식수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계좌, SOL 미국 S&P500 ETF 이번에 소개할 개인연금저축계좌에서 운용하고 ..

ETF 운용 보수와 총 보수 비교 방법, 개인연금계좌 필수 TIP [내부링크]

ETF에는 운용보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ETF를 운용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ETF의 운용보수는 ETF 가격에 녹아 있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를 하는 연금계좌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ETF 운용보수입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해도 운용보수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ETF 운용보수를 잘 비교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운용보수가 싼 ETF가 낫겠죠? 개인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상장 ETF의 운용보수를 비교 보는 방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ETF 운용보수, 총보수 비교 방법 ETF 운용보수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와 관련된 웬만한 공시정보는 다 올라와 있으니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개인연금계좌, SOL 미국S&P500 매수일지 22.08.18 [내부링크]

SOL 미국 S&P500 ETF의 최고 장점인 월복리 효과를 누리기 위한 계획으로 이번 달 내에 1,100주 매수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700주를 확보했고, 남은 기간 동안 400주를 추가 매수할 계획입니다. 최근 S&P500 지수가 연일 상승하고 있어 조금은 쉬어가야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지만, 연금계좌는 시장의 상황과 상관없이 기계적으로 매매할 생각으로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SOL 미국 S&P500 ETF 수만은 국내 상장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가운데 SOL 미국 S&P500 ETF를 선택한 이유와 이번 달 내에 1,100주를 모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기존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계좌, SOL 미국 S&P500 ETF 이번에 소개할..

개인연금계좌, SOL 미국 S&P500 100주 매수 220817 [내부링크]

분배금을 매월 지급하는 SOL 미국 S&P500 ETF의 월복리 효과를 얻기 위해 이번 달 말일까지 1,100주 매수 계획을 갖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1,100주는 보유해야 매월 1주 이상의 SOL 미국 S&P500 ETF를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세한 SOL 미국 S&P500 ETF 매수 계획과 SOL 미국 S&P500 ETF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매수 일지를 기록해 보겠습니다. SOL 미국 S&P500 ETF와 매수 계획 한 달 내에 SOL 미국 S&P500 ETF를 매수하려는 이유와 SOL 미국 S&P500 ETF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연금계좌, SOL 미국 S&P500 추가 매수 SOL 미국 S&P500 첫 분배금이 주당 ..

원소주 구입, GS편의점 나만의 냉장고 어플 사용기 [내부링크]

원소주를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먹고 있는 약이 있어 아직 마시지는 못했지만 어렵게 원소주를 구입해서 냉장고에 고이 모셔놨습니다. 원소주 스피릿을 어떻게 구했는지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원소주 구입 방법 이전에 "원소주 구입 TIP"이라는 글을 썼습니다. GS 편의점 어플인 나만의 냉장고 어플을 통해서 근처 편의점의 원소주 재고를 알 수 있다는 정보글이었습니다. GS 편의점 나만의 냉장고 어플과 원소주 재고 확인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GS편의점 원소주 구입 TIP GS 편의점에서 원소주 판매를 시작했다고 한다. 원소주가 워낙 소량이라 접근성이 떨어졌었는데 GS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고 보다 쉽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81og.tistory.com 원소주 인기가 높..

개인연금계좌, SOL 미국 S&P500 추가 매수 [내부링크]

SOL 미국 S&P500 첫 분배금이 주당 11원이었습니다. 월복리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달에 1주는 살 수 있는 분배금이 들어와야 합니다. SOL 미국 S&P500 현재 가격이 11,750원이기 때문에 적어도 1,100주 이상은 있어야 한 주를 사고, 월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분배금 지급 기준일이 매월 마지막 영업일, 분배금 지급이 월 초기 때문에 8월 말일 전에 1000주 이상을 채워둘 계획입니다. 최소한 1,100주는 있어야, 월 복리 효과를 보수 있습니다. 11,750원 ≒ 12,100원 = 11원 x 1,1000주 보유 수량 및 매매기록 SOL 미국 S&P500 추가 매수 현재 560주 보유했으며, 54,981원 (+0.84%) 손익을 갖고 있습니다. 운용계획 월복리 효과를..

개인연금저축계좌, SOL 미국 S&P500 ETF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개인연금저축계좌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는 SOL 미국 S&P500 ETF입니다. 물론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이것 하나만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국내 상장 미국 S&P500 ETF 대표 격인 TIGER 미국 S&P500 ETF도 운용을 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SOL 미국 S&P500 ETF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SOL 미국 S&P500 ETF가 따끈따끈한 신상이고 국내에 거의 없는 분배금을 매월 나누어주기 때문입니다. SOL 미국 S&P500 SOL 미국 S&P500 ETF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신한자산운용(SOL)에서 나온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입니다. 미국 S&P500을 추종하는 ETF 중에서 국내 ..

개인연금저축계좌,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내부링크]

개인연금저축계좌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제일 좋아하는 종목인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에서 이름이 바뀐 TIGER리츠부동산인프라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ETF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 종목의 이름에 나와있습니다. 리츠, 부동산, 인프라와 고배당이라는 단어로 설명이 됩니다. 리츠부동산인프라 주식은 위험자산입니다. 아무리 안정적인 종목이라고 해도, 그 종목을 모아놓은 ETF라 하더라도 주식은 위험자산이 맞습니다. 회사는 언제든 어떠한 상황에서든 부도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ETF는 조금 다릅니다. 안정적인 부동산과 인프라를 운영하는 회사만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란? CPI? 소비자물가지수 공식과 대표품목 [내부링크]

미국에서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할 때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이나 경제 상황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어떠한 투자던 공부를 하다 보면 물가를 만나게 되고 물가의 중요함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물가를 알 수 있는 것이 소비자물가지수이기 때문에 이 지수를 발표할 때마다 들썩이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물건의 가격이 과거에 비해 얼마나 변했는가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일반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수입니다. 일반 가구의 지출에서 구입 비중이 큰 460가지 상품 및 서비스의 소비자 구입 가격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이 상품과 서..

스프레드? 장단기금리 스프레드, 신용 스프레드, TED 스프레드 [내부링크]

경제 뉴스를 보면 스프레드라는 용어가 자주 나옵니다. 스프레드는 "다양성/폭넓음, 확산/전파, 펼치다./펴다."의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는데, 경제 뉴스의 맥락에서 보면 이러한 의미와는 맞지 않습니다. 스프레드란 무엇을 의미하고 그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스프레드 Spread 경제 용어에서 스프레드는 "차이"를 의미합니다. 두 지표 간의 차이를 스프레드라고 주로 금리차를 이야기할 때 사용됩니다.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신용 스프레드, TED 스프레드 등으로 사용됩니다.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장단기 금리차)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는 위에 이야기한 바와 같이 장기금리와 단기금리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장기금리에서 단기금리를 뺀 것을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

실업률 총정리, 실업율? 실업률? [내부링크]

주식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시장 경제, 경제 용어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경제 용어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를 해보고 있는데 이번에 해볼 이야기는 실업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실업률과 주식과의 관계는 여러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어 예측하거나 알아보기 어렵지만, 실업률 그 자체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하기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실업률 실업률은 경제활동 인구에서 실업자의 비율을 이야기합니다. 실업률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경제활동 인구와 실업자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기에 알아보겠습니다. 경제활동이란? 경제활동은 각종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경제활동인구란? 경제활동 인구란 취업을 해서 돈벌이를 하고 있는 사람인 취업자와 돈을 벌고 있지 않지만 돈을 벌기..

금리와 채권, 주식 관계 [내부링크]

금리와 채권, 주식 사이에 관계를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금리가 오를 것이라 예상되거나 금리가 떨이질 것이라 예상될 때 채권, 주식 중에 어떤 자산을 구입해야 이익을 볼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주식은 매도 금리가 고점에 다다르면 채권을 매수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주식을 매수 금리가 저점에 다다르면 채권을 매도 채권과 금리 금리 높으면 채권 금리도 높습니다. 채권의 금리가 높을 때 채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한 달 전 구입한 미국채 10년 금리가 5% 였다고 가정을 하고, 오늘 미국채 10년 금리가 4%라고 하면 두 채권의 금리차는 1%입니다. 기간이 10년이기 때문에 두 채권의 금리 차이는 1% x 10년 해서 10% 차이가 납니다. 한 달 전에 구입한 미국채 1..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점보스텝? 울트라스텝? 베이비스텝? 마이크로스텝? 금리 인상 종류 [내부링크]

연일 뉴스에 나오고 있는 금리 인상 수준에 따른 구분, 이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금리 인상폭에 따라서 베이비 스탭, 빅스 탭, 자이언트 스탭 등등의 비유를 통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기준을 가지고 베이비 스텝, 마이크로 스텝, 빅 스텝, 점보 스텝, 자이언트 스텝, 울트라 스텝으로 구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 스텝 : 기준금리 0.25% 미만 조정 (상승/하락 포함) 베이비 스텝 : 기준금리 0.25% 조정 (상승/하락 포함) 빅 스텝 : 기준금리 0.50% 조정 (상승/하락 포함) 점보 스텝 : 기준금리 0.50% 조정을 2회 이상 연속으로 상승, 하락 조정 자이언트 스텝 : 기준금리 0.75% 조정 (상승/하락 포함) 울트라 스텝 : 기준금리 1.00% 조정 (상승/하락 포함..

SFN-T35DXGW 선풍기의 BLDC 모터 설명과 장단점 [내부링크]

BLDC 모터는 (Brushless DC Motor) 브러시가 없이 동작하는 모터를 의미합니다. BLDC 모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 DC 모터인 Brushed 모터와 브러시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BLDC 모터가 무엇이고 일반적인 Brushed 모터와 비교해서 어떠한 장점이 있고 어떻게 동작하고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DC 모터와 브러시 Brush 일반적으로 전자제품의 브러시란 움직이는 부품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접점을 이야기합니다. 일반 DC 모터는 전자석으로 이루어진 회전자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브러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반 DC 모터의 경우 회전자에 브러시 형태로 접합해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회전을 하면서 마찰이 발생하며 소음과 동력 손실, 내구성이 떨어지는..

GS편의점 원소주 구입 TIP [내부링크]

GS 편의점에서 원소주 판매를 시작했다고 한다. 원소주가 워낙 소량이라 접근성이 떨어졌었는데 GS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고 보다 쉽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GS편의점 원소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약간 실망을 했습니다. GS편의점 원소주를 보다 쉽게 구하는 방법과 실망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S편의점 원소주 GS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원소주스피릿은 연예인 박재범 소주 알려진 강원도 원주 쌀 토마토를 발효해 증류한 소주입니다. 지난 12일부터 판매를 시작해서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참이슬, 진로를 제치고 소주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1주일 만에 GS편의점 발주 초도 물량인 20만 병이 완판 됐습니다. GS편의점 원소주 구매 팁 GS편의점에서 원소주를 구하는 방법은 ..

노인장기요양보험 정의, 수급 대상, 신청 방법, 월 급여 등 총정리 [내부링크]

급여명세서에 적은 금액이지만 늘 나가는 항목 중 노인장기요양보험 항목이 있습니다. 월급에서 공제되는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알겠는데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정말 생소했습니다. 사실 다른 항목도 제대로 알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는 파악하고 있는데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정말 하나도 모르고 있어, 노인장기요양보험란 무엇인지 한번 공부해봤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치매, 뇌혈관질환 등의 노인성 질병을 갖고 있는 사람이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이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울 때, 신체활동의 보조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의 대부분을 장기요양급여 지급을 통해 비용을 보조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장기요양급여? 고령이나 노인성..

미성년자녀 증여세 비과세 액수와 시점 [내부링크]

미성년 자녀에게 증여세 면제 한도인 2천만 원을 증여했습니다. 미성년 자녀에게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마의 금액을 세금 부담 없이 증여를 할 수 있는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미성년 자녀 증여세 면제 금액은 최대 2천만 원, 증여세 면제 주기 10년 미성년 자녀에게 2천만 원 이하의 증여의 경우 증여세 신고의무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나, 미신고 시 불이익은 없음 미성년 자녀 증여세 면제 미성년자인 자녀가 부모로부터 증여를 받는 경우, 이전 10년 동안 직계존속에게 증여받은 사실이 없는 경우 최대 2천만 원의 증여재산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미성년 자녀는 지난 10년 동안 부모,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이 없는 경우 최대 2천만 원의 가치의 증여재산을 증여세 ..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대상과 신청 방법 [내부링크]

경제적으로 부족한 청년들의 목돈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청년저축계좌란 지원 대상이 되는 청년이 3년 동안 매달 본인 돈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10만원을 더해 저축해주는 계좌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대상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나이 제한과 근로사업소득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일정 청년내일저축계좌 서비스 신청기간은 7.18일부터 8.5일까지이며, 5부제로 신청 가능합니다. 월요일(18,25일)에는 출생일 끝자리가 1/6인 청년 화요일(19,26일)에는 출생일 끝자리가 2/7인 청년 수요일(20,27일)에는 출생일 끝자리가 3/8인 청년 목요일(21,28일)에는..

기업의 물적분할 인적분할 [내부링크]

물적분할로 인한 소액주주들의 피해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물적분할 후 상장을 통해 대주주는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으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지만, 기존 주주들은 주주가치 훼손으로 인한 가치 하락 등의 피해를 받고 있어 이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의 분할 방법인 인적분할, 물적분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피해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인적분할이란? 기존 회사의 분할로 인해 생긴 신설 회사의 주식을 기존 회사의 주주에게 기존 회사의 주식 비율대로 교부 물적분할이란? 기존 회사의 분할로 인해 생긴 신설 회사의 주식을 기존 회사에게 100% 교부 기업 분할 기업 분할이란 회사의 독립된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한 개 이상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분할하는 사업부문..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범위와 누수 등 보상사례 [내부링크]

내 암보험 특약으로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집에 누수가 생겼을 때, 이 보험을 통해서 아랫집 피해를 보상해준 기억이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으로 가입한 줄 알았는데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었다는 사실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에 가족생활배상책임 보험 특약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이란, 피보험자인 본인과 배우자, 13세 미만의 자녀가 일상생활 중 부주의나 우연한 사고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게 되면 배상금액에 대해서 보험사가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가족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에서 범위가 확장된 보험으로 피보험자인 본인과 배우자, 자녀, 동거 친인척이 일상생활 중 부주의, 우연한 사고로 타인에게 피해..

분양가상한제 개편, 기본형건축비 개선과 필수경비 현실화 [내부링크]

많은 이슈가 있던 분양가 상한제가 개편됐습니다. 지난 6월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을 발표한 뒤 한 달 만에 이루어진 조치로 정부의 의지가 보이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어떻게 개편되었고, 분양가가 얼마나 상승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분양가 상한제란? 공동주택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해 분양 가격 상한을 제한하는 제도로 기본형 건축비와 택지 감정가, 개별 아파트의 필수 소요 경비를 더한 가격으로 분양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기본형 건축비는 정부가 결정하여 고시하고 토지비용은 감정가를 사용합니다. 분양가 상한제라는 말 그대로 위에서 정해진 가격 이 분양가 상한이 됩니다. 기본형 건축비 정부가 고시하는 표준건축비로 건축공사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기본형 건축비는 년 2회 물가변동률을 고려해..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지급 대상과 수령방법 [내부링크]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이 7월 13일부터 시작됐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은 온라인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증빙서류를 신청 접수하면 기본정보 및 증빙자료 여부, 자격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해 지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 대상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원 요건을 충족하면서 아래 네 가지 조건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누리집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만 추가 자료제출, 확인 및 검증이 필요한 경우 신청 누리집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만 온라인 본인인증 불가, 타인계좌 수령, 계좌 압류 등의 사유로 신속 지급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신청 누리집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

판 스프링 사고 처벌, 보상, 배상 [내부링크]

판 스프링은 차량의 충격흡수를 위해 차량에 사용하는 완충장치의 하나로 길이가 다른 철판을 겹쳐 활처럼 휘어둔 스프링입니다. 주로 화물차, 트럭에 사용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 스프링이 왜 문제가 되었고, 이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에 대한 처벌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판 스프링을 적재함 보강의 목적으로 개조해 사용하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떨어진 판 스프링을 밟아 사고를 유발했을 경우, 고의가 없고 사고 유발 차량을 특정하기 어려워 처벌이 어려움 판 스프링에 의한 피해 차량은 자차보험, 정부 주관 책임보험, 사고 유발 차랑의 보험을 통해 배상 낙하물 관리 책임이 있는 한국 도로 공사 등 유관 기관에 소송을 통..

재산세 할인 제도 [내부링크]

주택에 대한 재산세가 나왔습니다. 이번 재산세는 세 부담 상한 초과액 경감 최대치인 전년대비 30%를 꽉 채워 올려서 나왔습니다. 1세대 1주택 세율 특례 경감은 받지 못했습니다. 재산세가 매년 30%씩 오르다 보니 이제는 공시지가에 맞는 재산세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내년에는 세 부담 상한 초과액 경감 금액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파트 시세가 오르기보다 공시지가만 올라가면서 재산세가 올라가니 조금 억울한 생각도 들지만, 이전 공시지가가 얼마나 엉망이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부과된 재산세란 무엇인가? 또한 어떤 재산세 할인이 있는지 꼭 필요한 내용만 알아보겠습니다. 재산세란?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 등을 보유한 자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으로 6월 1일을 과세..

인터파크 포인트 현금 전환 방법 [내부링크]

인터파크에서 알림이 왔습니다. 3천 I-Point가 조만간 기한 만기로 소멸된다는 알림이었습니다. 3천 포인트면 적은 양은 아닌데 소멸되는 게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인터파크 I 포인트를 어떻게 하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바꿨습니다. 포인트를 전환하고 바로 소주와 과자를 사 먹었습니다. 그럼 포인트 전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파크 포인트를 도서문화상품권으로 전환 첫 단계는 인터파크 포인트를 도서문화상품권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인터파크 사이트에서 인터파크 포인트만 사용해서 도서문화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북 앤 라이프 도서문화상품권을 자주 사용했기에 이 상품권으로 선택해서 구매했습니다. 인터파크 사이트에서 도서문화상품권을 검색한다. 최소 천 원 단위로 도..

금융채 금리와 CD 금리 [내부링크]

대출을 알아보면서 접했던 여러 단어들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금융채 금리와 CD금리입니다. 왜 금융 관련된 용어는 어렵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내용인 금융채 금리와 CD금리란 무엇인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채 금리, 은행이 돈을 빌릴 때 지불하는 금리 CD 금리, 양도성 예금증서의 수익률 금융채 금리 금융채 금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금융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금융채란 금융기관이 돈을 빌리고 쓴 차용증을 의미합니다. 금융기관이라 함은 대표적으로 은행과 은행을 제회한 금융회사인 여신전문금융회사(예금을 받는 기능이 없이 대출만을 전문으로 하는 금융회사)를 이야기합니다. 금융채 금리는 금융기관이 돈을 빌릴 때의 금리를 의미합니다..

ISA 통장이란 무엇인가? 장단점과 활용 방법 [내부링크]

ISA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절세효과가 있다고 해서 일단 만들었는데 ISA란 무엇인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ISA 계좌를 활용하기 위해 공부해보겠습니다. ISA 계좌 무엇인가? ISA 계좌란 계좌 하나로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절세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종합 계좌입니다. 금융상품이라 함은 국내 상장주식, 펀드, 리츠 등을 이야기합니다. 주식, 펀드, 리츠 등에 투자하면서 최대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으며, 400만 원을 넘어가는 금액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가 ISA 계좌입니다. ISA 계좌 구분 ISA 계좌는 소득에 따라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관리 형태에 따라서 중개형,..

최소 보증 연금 수령액 조회가 가능한 탄탄한 변액연금보험 [내부링크]

변액연금 상품을 알아보던 중 최저 보증 연금액이 있고 가입시점에 월 납입 보험료와 연금개시 시점을 선택하면 최저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특이한 변액연금보험이 있어 알아봤습니다. 삼성생명 탄탄한 변액 염금 보험 상품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괜찮은 연금 상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소 보장 수익률이 있어 연금으로 받을 시 지금까지 나온 어떠한 변액연금상품보다 안전하고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최소 보장 수익률(연 단리 5%, 4%)이 있어 최소 연금 수령액 확인이 가능하다. 탄탄한 변액연금보험 투자실적에 따라 연금액이 달라지는 일반적인 변액연금 상품의 경우 연금이 개시되는 시점에나 수령할 연금액을 알 수 있는 반면, 삼성생명 탄탄한 변액연금보험은 최저 보증 수익률이 있기 때문에 투자 실적과 상관없이 가입시..

이준석 대표 당원권 6개월 정지, 당원권정지 의미 [내부링크]

이준석 대표가 국민의 힘 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고 합니다. 당원 윤리규칙 4조 1항,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근거로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다고 합니다.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가 어느 수준인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국민의 힘, 징계 징계는 국민의 힘 당규 제3절에 정의되어 있다. 국민의 힘 징계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명 당원의 권리를 박탈당하는 것으로 당원의 제명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처 확정되며, 국회의원의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재적의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하게 된다. 탈당 권유 징계의결을 받은 자가 탈당 권유 통지를 받은 후 10일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에스파 걸스 컴백, 미니앨범 Girls [내부링크]

SM 소속 걸그룹 에스파, 두 번째 미니앨범 Girls, 걸스를 발매하며 컴백했습니다. 미국 동부 기준 8일 0시에 맞춰 두 번째 미니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이번 미니앨범 걸스의 선주문량이 161만 장이 넘어 앨범 판매 최고 기록을 경신했고, K팝 걸그룹 선주 문양으로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밝혔습니다. 에스파는 7월 11일 저녁 8시,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 생방으로 컴백 라이브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스파 미니앨범 걸스 미니앨범 걸스는 에스파 맴버들의 자신감 넘치는 보컬과 래핑이 특징으로 타이틀 곡 '걸스', '라이프스 투 숏' , '도깨비불', '링고', 'ICU 쉬어가도 돼' 총 6개의 신곡과 '블랙맘바', '포에버', '드림스 컴 트루' 3개의 기존곡까지 해서 9곡이 수..

가산금리와 가감조정금리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가산금리와 가감조정금리라는 용어가 나와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가산금리와 가감조정금리가 무엇인지 공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산금리 정의 가산금리는 말 그대로 더해지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은행이 대출자의 신용 등급에 따라서 금리를 더하는 것을 말합니다. 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낮은 사람에게는 가산 금리를 높게 붙여 은행이 갖는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산금리가 신용에만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은행이 대출을 함에 있어 필요한 비용인 세금, 인건비, 은행의 마진을 포함해서 가산 금리를 정하고 부과하게 됩니다. 가산금리 = 신용위험비용 + 세금 + 인건비 + 은행 이윤 + 등등... 가감조정금리 정의 가감조정금리는 다른 말로 우대금리라고도 합니다. 가감조정금리..

은행별 가산 금리 비교 방법, 대출 금리 비교 방법 [내부링크]

연일 금리가 상승한다는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고, 어려운 상황에서 저금리 대출을 많이 실행해 많은 사람들이 빚을 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우려, 아니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고 이를 잡기 위해 은행 금리를 올리는 강수를 두고 있습니다. 서민의 대출이 많은 상황에서 금리를 올려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현명한 대출과 상환을 위해 은행의 금리 비교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현명한 금융 생활을 위해 은행별 가산 금리와 대출 금리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보겠습니다. 대출 금리 비교 바로가기 아래 링크를 통해 은행별 대출 금리 및 가산 금리 비교 사이트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링크입니다. 전국은행연..

중국 대장금 표절 의혹 [내부링크]

중국이 대장금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생겨났다. 중국 드라마 진수기가 우리의 대장금을 표절했다는 논란과 함께 동북공정 논란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지난 7일, 중국의 관영매체인 황구 시보에 한국에서 진수기가 대장금을 표절했다는 의혹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진수기 진수 기는 주인공이 황궁에 들어가 천하제일 요리사가 되는 길을 걸으며 세자의 사랑을 받는다는 줄거리를 갖고 있는데, 대장금과 매우 유사한 맥락을 갖고 있어 이러한 논란의 중심이 됐다. 여기에 더해 출연 배우들이 한복 같은 옷을 입고 등장해 동북공정의 논란이 있다. 심지어 삼겹살을 쌈에 싸 먹는 장면도 있어 논란은 가중되었다. 진수 기는 한국을 제외한 세계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동북공정 동북공정은 중국이 최대로 흥했던 과..

자동 포스팅을 위한 티스토리 API 권한 획득 및 주의 사항 [내부링크]

자동 포스팅을 위한 티스토리 API 권한 획득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티스토리 자동 포스팅, 자동 글쓰기를 위해 API 사용하고자 하면, 우선 API 권한을 획득해야 했다. 구글링을 통해서 방법을 알아보고 하나씩 해봤는데 다들 전문가라서 그런지 어렵게 설명을 하고 있어 프로그래밍 초보자인 나에게는 어렵게 느껴졌다. 내가 어떻게 했는지 프로그래밍 초보자, 코린이 관점에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티스토리 API 권한 획득하는 방법 티스토리 API 활용을 위해 아래 모든 내용은 Chrom을 통해 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Access Token을 받는 과정에서 Chorm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 아래 순서를 따라서 API 권한을 받아보자. 1. 앱 등록 (https://w..

CD 금리, COFIX 금리, 금융채 1년 금리, 금융채 금리와 대출금리 [내부링크]

영혼 끝까지 당겨서 썼던 마이너스 통장이 일 년이 지나 갱신할 때가 됐다. 작년에 금리가 한참 낮을 때 2.16% 낮다면 낮은 금리로 일 년 잘 썼는데, 이번에 연장하려고 봤더니 금리가 3.35%로 일 년간 1%가 넘게 올랐다. 하필 이 타이밍에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과 정부의 대출규제가 겹치게 돼서 CD금리도 COFIX 금리도 금융채 금리도 모두 고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은행의 가산금리도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고 있다. 마이너스 통장 금리가 너무 높아져서 아파트를 담보로 주택담보 대출을 통해 마이너스 통장을 정리하고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 대출을 받을 때 꼭 필요하고 궁금한 내용만 정리해 보겠다. 기준금리 조회 정작 기준금리를 조회하려면 제대로 나는 데가 없다. CD 금리, COFIX 금리, 금융채 금리..

로지텍 G402 유선 마우스 개봉 및 사용기 [내부링크]

로지텍 G402 마우스, 사무용으로 사용하기 구입했다. 로지텍 G402 유선 마우스를 구입한 이유는 회사의 클라우드 시스템이 이상해서 그런지 마우스의 정교한 컨트롤이 어려웠다. 심지어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면 정교한 마우스 클릭이나 크기 조절이 안 되는 상황이 벌어져 유선 마우스를 구입하게 되었다. 로지텍 유선 마우스 구매 이유 마우스는 로지텍이라는 생각이 있어 집에서는 로지텍 G304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고, 회사에서는 G102를 사용하고 있었다. 로지텍 G102도 괜찮은 마우스긴 한데 마우스 크기와 그립감과 무게가 나랑 맞지 않았다. 하루 종일 키 모드와 마우스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맞지 않아 피로가 두배 이상 늘어나고 어깨와 목 뒤, 손목 등이 누적된 피로로 인해서 근육통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주요 방역수칙 [내부링크]

사회적 거리두가 주요 방역수칙에 대한 공고가 떨어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그 단계별 대응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회적 거리두리 4단계

백신예약, 코로나19 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 [내부링크]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최근 확진자가 1000명을 웃도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위해 백신예약,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잔여 백신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어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한다.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http://ncvr.kdca.go.kr)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이 연일 다운되고 접속자가 몰리고 있다. 현재 55~59세, 60~74세 고령층 중 미접종자에 대해서 현재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니 접속해서 예방접종에 대해서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백신 예약 방법

유재석 전속계약 [내부링크]

FNC와 계약 만료 후 많은 대형 연예 기획사의 러브콜을 받았던 유재석이, 새 소속사를 안테나를 선택해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뮤지션 등 음악과 관련된 아티스트들만 있던 안테나 뮤직에 음악 외 분야의 엔터테이너가 합류하는 것은 유재석이 처음이다. 안테나는 지난 14일 유재석과의 전속계약을 발표하였다. 안테나 측에서는 유재석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유재석 또한 안테나를 통해서 오랫동안 알아온 친한 동료들과 함께해서 설레고 기쁘다며 안테나와 함께 펼쳐나갈 앞으로의 일을 기대해달라고 전해왔다. 유제석의 안테나와의 계약만큼 이슈가 된 것은 계약금 규모인데, 업계 추정으로는 약 100억 이상은 될 것이라 추정되고 있다. 안테나 뮤직 안테나 뮤직은 유희열을 중심으로 소속 연예인의 ..

대체공휴일, 올해 광복절부터 적용 [내부링크]

올해 8월 15일 광복절부터 대체공휴일이 적용된다. 올해 광복절을 시작으로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까지 해서 총 나흘의 대체공휴일이 생기게 된다. 나흘의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있던 다음주 월요일이 쉬는 날이 된다. 광복절 대체공휴일, 8월 16일(월) 개천절 대체공휴일, 10월 4일(월) 한글날 대체공휴일, 10월 11일(월) 성탄절 대체공휴일, 12월 27일(얼) 대체공휴일 휴일에 국경일이 있는 경우, 해당 공휴일 다음 첫 번째 평일을 공휴일로 정하는 제도이다. 일반적으로 다음 첫 평일이 월요일이기 때문에 보통은 월요일이 대체휴무일이 되지만 아닌 경우도 있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에서 공휴일법 제정안에 대한 의결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공휴일법은 기존과 다르게 주말과 겹치는 모든 공휴일에 대체..

주식매수일지, 한국정보통신 / 인콘 [내부링크]

한국정보통신 9,460원 / 21년 6월 17일 (예정) / 코스닥 998.349 - 월봉 12선 상승 전환, 25선 상승 전환, 12/25선 교차 - 주봉 12, 25, 75 모두 상승 추세 전환, 조만간 75/150 돌파 기대 - 월봉 및 주봉, OBV 상승후 거래량 감소 - 재무 적자 및 특이점 없음, PBR 1.6 저평가 - 목표가 1차 11,000원 / 2차 14,000원 인콘 2,515원 / 21년 6월 17일 (예정) / 코스닥 998.349 - 월봉 12선 하락 추세 마무리후 횡보 - 주봉 12선 상승 추세, 조만간 12선이 25/75선 돌파 예상 - 주봉 기준 OBV 상승 후 거래량 감소 상태 - 재무, 흑자 전환 / PBR 1.68 저평가 - 특이점, 최근 외국인 보유 비중 증가 추세 ..

비트코인 시세 예상, 비트코인 상승할까? 비트코인 가격 예측 [내부링크]

최근 며칠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코인 시장 전체가 하락했다. 시장 자체가 거의 반토막이 났다가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코인들도 이번 하락장을 피하지는 못했다. 공포에 사라고 하는데 그 공포가 언제가 최고치가 될지 몰라 물 타고 물 타고 물 타다가 더 이상 물을 타지 못하는 상태에 왔다. 다시 반등하면서 회복을 하고 있지만 50% 떨어지고 20% 오르는 상황이라 아직 40%는 하락된 상태다. 전체적인 시작 하락으로 인해 계속 하락하던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알트코인의 동반 하락, 알트코인이 하락폭이 더 커서 그런지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개별 코인들의 시장에서 차지하는 크기는 https://coin360.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C..

싸이월드 코인, MCI 코인, Cyclub 코인, MCI Coin 소식 [내부링크]

분석을 통해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MCI 코인, 싸이월드 코인, Cyclub 코인인 MCI 코인에 대해서 새로운 소식이 있어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두 가지 소식이 최근에 있었고 투자에 중요한 정보이기에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투자한 코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추적 및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고자 하기에 기록으로 남겨둔다. MCI 코인 악재, 싸이월드 오픈 연장 오늘 오후에 싸이월드 오픈이 2개월 미뤄진다는 소식을 접했다. MCI 코인, 싸이월드 코인을 투자한 이유 중 첫 번째인 싸이월드 부활이 미뤄진 것이다. 이 기사를 접한 뒤 오늘 10% 이상 상승세를 유지하던 MCI 코인, 싸이월드 코인은 -10% 이상을 기록했다 어느 정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차트에서 보면 알겠지만, 싸이월드 오픈 연장 기사가 ..

NFT 뜻, NFT코인 종류, NFT 코인 [내부링크]

코인에 대해서 알고 투자하자는 생각으로 정리하는 글이다. 지난 비트코인 가치 있는 이유에 이어서 이번에는 NFT코인, NFT코인 종류, NFT 뜻 정리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 NFT 뜻이 무엇이고 왜 NFT코인 종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NFT 뜻 NFT, Non_Fungible_Token 약자로 대체 불가능 토큰, 복사가 불가능한 토큰, 코인을 이야기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하는 대체 불가능한 특정 암호를 기록한 디지털 자산을 의미한다. 디지털 자산, 디지털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위, 변조가 불가능하고 복제가 불가능하며 영구 보존이 가능하며 이 모든것을 탈중앙화된 형태로 보관할 수 있다. NFT 코인을 통해 거의 모든 디지털 자산을 가상공간에서 고유의 토..

싸이월드 코인, MCI 코인, 도토리 코인, 싸이클럽 코인, Cyclub 코인 [내부링크]

싸이월드가 부활한다고 한다. 신설법인인 싸이월드 Z를 통해서 싸이월드를 부활하는데 암호화폐, 코인을 적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시작한다고 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싸이월드 Z가 빗썸에 상장된 암호화폐인 MCI 코인 재단인 MCI 재단과 함께 싸이월드 브랜드를 활용한 블록체인을 구상하고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싸이월드 코인, 도토리 코인, 싸이클럽 코인으로 알려진 MCI 코인의 전망과 투자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 한다. MCI 코인 MCI 코인은 Multi Channel Influencer의 약자로 유튜브를 비롯하여 각종 SNS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클라우드 펀딩 및 콘텐츠 제작 지원 플랫폼인 MCI 플랫폼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인이다...

비트코인이 가치를 갖는 이유, 비트코인의 가치와 이유, 비트코인의 가치? [내부링크]

코인에 투자를 하면서, 코인을 이해하고 해야겠다 싶어서 여기저기 많이 알아보았다. 내가 이해한 코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코인을 이해하려면 제일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이 비트코인, Bitcoin이다. 비트코인, Bitcoin 이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이 왜 이렇게 높은 가격을 갖게 되었는지, 비트코인 가치가 있는 것인지,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는 어떤 것인지, 비트코인은 왜 나오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내가 이해한 것을 정리해 보겠다. 앞으로도 코인에 대해서 이해한 것을 정리하려고 한다. 나는 컴퓨터나 전산 전공자가 아니다. 순수한 투자자로서 이해한 것을 정리하는 것이니 참고만 부탁한다. 비트코인 탄생, 비트코인 시작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소스코드가 배포되며 탄생했다. 비트..

프로비트 거래소, DFM 토큰 IEO 후기 PROBIT IEO [내부링크]

오늘 프로비트 PROBIT 거래소에 DFM 토큰이 상장됐다. DFM 토큰 IEO에 참여를 했었기에 기록을 남겨볼까 한다. 프로비트 거래소 IEO, ICO도 나쁘지 않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코인리스트 Coinlist ICO처럼 몇백 배의 수익을 가져다 주지는 않지만, 상장이 확정되어 있는 코인들의 프로비트 거래소 IEO는 최소한 손해는 보지 않는 것 같다는 판단이다. 프로비트 거래소 IEO 후기, DFM 토큰 프로비트 거래소의 ICO, DFM 토큰 2차에 참여했다. 프로비트 거래소 코인인 PROB로 구매를 하면 10%의 보너스를 줬고, 프로비트 IEO DFM 2차의 개당 가격은 0.1 USDT 였다. 10% 보너스를 감안하면 0.09 USDT에 구매를 한 것이다. 참고로 USDT는 USD, 달러 가격과..

DFM 코인 및 Revuto 코인 상장 [내부링크]

관심 코인인 DFM 코인과 Revuto 코인 상장을 한다는 소식이 있어서 정리해보려 한다. DFM 코인은 프로비트 IEO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여러 가지 채널(유튜브, 트위터, 텔레그램)을 통해 알아봤을 때 매우 괜찮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다. 물론 프로비트 IEO에도 참여를 해서 일부 청약을 해둔 상태다. Revuto 코인은 SKEY 오픈 채팅방에서 처음 듣고 사이트에서 여러 정보를 취합해본 결과 이 Revuto 코인도 꽤 괜찮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 같아서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계속 접하고 있었다. 오늘은 이 두 코인 DMF 코인, Revuto 코인 상장 소식을 전해보려 한다. DFM, p2p defi for DFM DMF 코인에 대한 설명은 기존 포스팅에 정리를 해놨으니 한번..

코인리스트 ICO 한국 제외, Coinlist ICO [내부링크]

코인리스트 ICO 메일이 왔다. 지난번에 계속 실패했던 ICO의 대박 소식을 계속 듣고 있어서 다음 코인리스트 ICO는 꼭 성공해야겠다고 벼르고 있었기에 코인리스트 ICO 소식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번에 코인리스트 ICO를 한다고 메일이 왔는데, 한국 국적은 제외라고 왔다. 아니 왜 한국은 제외인가?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US, Canada, China, Switzerland, BVI(버진아일린드), South Korea는 제외한다고 한다. 기대했던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실망했을 것 같다. 특정 국가를 제외한다는 것은 제외된 국가의 법률상 문제가 되기 때문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언제쯤 우리나라는 코인 관련해서 법제화가 이루어지고 이런 불합리가 없어질 것 인지 생각을 하게 된다. 다음 코..

1INCH New, 스캠인 줄 알았는데? 지갑에 들어왔네? [내부링크]

무료 에어드롭을 찾아보고 다니던 중 1inch new 토큰을 접하게 되었다. 사이트가 딱 봐도 스캠, 무료 에어드롭을 표면에 내세워서 펀딩을 받으려는 사기 사이트 같은 느낌이 드는 코인 에어드롭 사이트였다. 1inch 코인은 지금 시세가 7달러 정도 되는 Defi에서 유명한 코인인데, 1inch new라는 코인은 처음 본 것이었다. 뭐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이더리움 지갑 주소만 적어 넣으면 가입이 되는 것이어서 속는 샘 치고 한번 이더리움 주소를 남기고 가입을 했다. 그런데? 정말 inch 코인이 지갑에 들어와 있었다. 1inch new 코인 메타 마스크에 inch 코인이 들어와 있었는데, 토큰 추가를 하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다. ENJ 엔진 코인 월렛에서 내 메타 마스크를 살펴볼 수 있는데, 엔진..

페이코인 PCI, 비비큐 치킨 시켜먹은 후기 [내부링크]

페이코인 PCI, 5월 6일 비비큐 치킨 이벤트를 했다. 1페이코인, 1PCI 치킨을 먹을 수 있는 이벤트로 5월 6일 비비큐 앱에서 치킨을 주문하고 페이코인으로 결제를 하면 1페이코인, 1PCI를 제외하고 사용된 나머지 페이코인을 페이백으로 주는 이벤트였다. 이런 기회를 놓칠 수는 없기에 바로 치킨을 시켜 먹어봤다. 페이코인 앱 페이코인으로 하는 결제는 어렵지 않았다. 비비큐 앱에서 치킨을 평소와 같이 주문한 뒤, 결제 방법에서 페이코인을 선택하면 된다. 페이코인을 선택하면 페이코인 앱으로 연결이 되고, 페이코인 앱 로그인 비밀번호를 통해 바로 결제가 되었다. 결제 금액은 현재 페이코인 시세에 맞춰서 결제가 되었다. 치킨 갤러리 1위의 비비큐 황금 올리브 프라이드치킨을 시켰고 배달비 합쳐서 20,000..

Revuto 구독 시스템의 블록체인화, 에어드롭 10개 받고 시작하자. [내부링크]

이번에 이야기할 코인은 Revuto Token이다. Revuto Token은 아직 Token Sale도 시작하지 않은 신규 코인으로 사이트를 살펴보고, 백서를 찾아봤을 때 매우 유용한 프로젝트라고 생각이 돼서 소개를 하게 됐다. 신규 코인이니 만큼 아직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입은 이름과 이메일로 인증만 하면 되는 간단한 수준이고 가입하면 10개의 Revuto Token을 받을 수 있다. 오늘 에이다가 엄청 오르던데, 에이다 기반의 프로젝트인 Revuto Token도 기대가 된다. Revuto, 구독 경제 블록체인 (에어드롭 10개) Revuto 토큰으로 에이다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Revuto는 구독 경제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로 매우 유용해 보인다. 무료로 며칠..

클레이튼 블록체인과 PER 프로젝트 [내부링크]

국내 대표적인 블록체인, 암호화폐인 클레이튼 KLAY 블록체인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해 탄생한 컨소시엄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클레이튼 블록체인은 무분별한 ICO 부작용을 방지하고 이더리움 기반의 DApp의 확장성 문제로 블록체인 고유의 서비스 역할보다는 특정한 용도로 사용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탄생했다고 한다. 클레이튼 KLAY 클레이튼 KLAY은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 X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록체인으로 카카오 서비스를 담을 수 있으며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블록이 생성과 확장 시간이 단 1초에 불과하다. 또한 이용자 진입장벽을 낮추고 많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현재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DApp 생태계에서 클레이튼 KLAY 블록체인 생태계로서의 많은 유저..

클레이스왑 KLAYswap, 클레이튼 KLAY 생태계의 Defi 뜻 with 환전소? 은행? [내부링크]

암호화폐, 비트코인에서 제일 많은 비중으로 사둔, 갖고 있는 클레이튼 KLAY 및 활용하고 있는 Defi 유동성 공급 도구인 클레이스왑 KLAYswap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처음 클레이튼 KLAY를 구매하고 클레이스왑 KLAYswap 유동성 Pool 예치를 했을 때만 해도 지식이 별로 없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는 나아져서 한번 정리해 두려고 한다. 추가로 Defi 뜻, 디파이 뜻 에 대해서도 정리해봤다. 클레이스왑 KLAYswap 클레이스왑 KLAYswap 먼저 이야기를 해보면, 클레이튼 KLAY 생태계의 환전소 은행과 같은 곳이다. 일면 클레이튼 KLAY의 Defi라고 하면 될 것 같다. Defi에 대한 개념은 아래에 추가로 정리해두겠다. 클레이스왑 KLAYswap을 통해서 암호화폐 유저는 다양한 ..

코인리스트 Covalent ICO Option 1 후기, Coinlist Covalent [내부링크]

프로비트 PROBIT 거래소에서 단기간에 ICO로 220% 수익을 거뒀다. 다음 ICO는 코인리스트 Coinlist ICO, Covalent 토큰이다. 코인리스트 Coinlist ICO 참여 방법에 이야기했듯, 미리 옵션별로 등록을 해놨었다. 그리고 코인리스트 Coinlist Covalent 첫 번째 옵션 토큰 세일이 있었다. 결과는 어땠을까? 실패했다. 지난번 Clover 토큰이 약 75,000번을 받아서 이것도 많구나 했는데 이번 코인리스트 Coinlist Covalent 코인은 순번이 무려 약 250,000번을 받았다. Clover 코인 전에 코인리스트 ICO 였던 MINA 미나토큰이 이 정도 인원이 몰렸었다는데 이번 Covalent 코인도 인기가 장난이 아니었던 것 같다. 코인리스트 Coinlis..

ZEN 코인 에어드롭, 익명성 코인 호라이젠 코인 무료로 받기 [내부링크]

익명성 코인의 대장 ZEC 지캐시, ZEN 호라이젠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는 익명성 코인, 그 익명성 코인의 핵심은 지캐시 ZEC와 호라이젠 ZEN 이다. 이는 그레이스케일 Grayscale의 포트폴리오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익명성 코인은 이 두 가지만 갖고 있다. 국내 거래소는 익명성 코인의 대장격인 ZEC 지캐시와 ZEN 호라이젠은 예전에 거래 중지를 시켰다. 익명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해외 거래소에서는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모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무튼 익명성 코인 두 가지 모두 무료 에어드롭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다. ZEC 지캐시는 PipeFla..

코인원 거래소, KLAY 클레이튼 거래를 위해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거래소 [내부링크]

코인원 거래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코인원 거래소를 이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 우리나라에서 KLAY 클레이튼을 거래하기 제일 좋은 거래소가 코인원이기 때문이다. 지닥이라는 거래소도 KLAY 클레이튼이 있다고 하는데 거기는 KSP 클레이 스왑이 출금이 안 된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KLAY 클레이튼을 거래하기 위해서 코인원 거래소를 이용하고 있다. 코인원 거래소, CoinOne 코인은 거래소가 생각보다 좋은 거래소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정말 KLAY 클레이튼 하나만 보고 거래를 하고 있다. KLAY 클레이튼의 좋은 점이 가격 방어가 잘 된다. 이번 비트코인 하락장에서도 KLAY 클레이튼은 어느 정도 버텨주는 모습을 보여줬다. 아마 클레이 스왑이라는 Defi Pool에 많은 양의 KLAY 클..

페이코인 PCI, 생활에 사용 가능한 매력적인 코인 with 무료 지급 [내부링크]

페이코인 PCI, 다날 핀테크에서 화폐의 용도로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한 암호화폐다. 페이코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페이코와 관계가 있고 다날에서 여러 곳과 협력을 해서 사용처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 초에 비해서 엄청 올랐지만, 안 오른 코인이 없으니 이 페이코인은 그래도 쓸데가 많아서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몇 안 되는 코인이라 생각한다. 업비트에서 2000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지금 2주년 기념, 벌써 2주년이 되었다. 아무튼 2주년 기념 친구 모집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현재 2000원 정도 하는 1 PCI, 1 페이코인을 받을 수 있다. 추천인을 넣지 않으면 못 받으니 꼭 추천인 코드를 넣어 주면 좋겠다. 내 추천인 코드는 G5EN8XP 이다. h..

PipeFlare 코인 스캠? 사기일까? Flare Coin, Flare 코인 [내부링크]

게임도 재밌고 실제로 상장되어 있는 코인을 주는 에어드롭 사이트라 잘 사용하고 있는 PipeFlare 사이트에 문제가 생겼다. 바로 ZEC 지캐시 에어드롭을 주지 않는 것이다. PipeFlare, ZEC 지캐시 미지급 PipeFlare 사이트의 다른 코인은 문제없이 지급중이다. PipeFlare에 대항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면 된다. 간단하게 ZEC 지캐시, DOGE 도지 코인, Flare 코인을 에어 드롭해주는 곳이고 게임을 하면 추가 보상이 있는 사이트다. https://vol-vo.tistory.com/387 PipeFlare, ZEC / DOGE / Flare 코인 무료 채굴 및 Air drop Site KLAY 클레이튼과 KSP 클레이스왑을 유동성 Pool과 Staking에 넣어두고 ..

코인리스트 ICO, 한국에는 프로비트 Probit IEO, 프로비트 ICO가 있다. [내부링크]

프로비트 ICO 참여 최종 결과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ICO로 참여한 코인은 MARX였다. 어제 프로 비트 USDT 마켓에 상장했고 오늘 원하 마켓에 상장을 했다. 예상은 원화 마켓에 상장하며 가격 상승을 기대했으나, 원화 마켓에 상장함과 동시에 가격은 떨어졌다. 다행히 원화 마켓 상장 전에 적당한 가격에 일부 매도를 했고, 더 떨어지기 전에 나머지 코인도 모두 정리했다. 최종적으로 나의 수익률은 225% 원금 대비 2.25배를 기록했다. 또 다른 IEO를 찾아봐야겠다. 프로비트 ICO, PROBIT IEO 결과 1차 프로비트 PROBIT에서 참여한 ICO (IEO) 로 지급받은 코인 MARX가 오늘 프로비트 PROBIT USDT 거래소에 상장을 했다. 과연 얼마나 되는 수익을 거뒀는지 현시점에 살펴보자...

코인리스트 ICO, 코인리스트 토큰 세일, 코인리스트 상장코인 사는 방법 과 후기 [내부링크]

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KLAY #클레이튼과 #KSP #클레이스왑을 스테이킹해두고 있어, 매우 심심한 상황이라 이것저것 해보고 있다. 그중에 오늘은 #ICO 도전했다 실패했던 이야기와 #코인리스트에서 #토큰세일(#Token Sale), ICO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할 것과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코인리스트, Coinlist.co #코인리스트 미국에 있는 코인 거래소 중에 하나다.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처럼 암호화폐 거래소로 유명하지는 않지만 ICO, 토큰 세일로는 꽤 알려져 있다. #파일코인, #미나토큰 등을 ICO 하며 유명해졌기 때문이다. 코인리스트에서 ICO, 토큰 세일을 한 코인들이 대박, 몇 십, 몇 백배 상승하며 유명세를 치렀다. 이런 건 중요한 것이 아니니까..

인테리어 몰딩, 무몰딩, 마이너스 몰딩 [내부링크]

"무몰딩" 을 해야 할까?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많은 생각을 하고 인테리어를 찾아봤었다. 찾던 도중에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무몰딩이었다. 무몰딩은 무엇일까? 단순하다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에 있는 몰딩을 없애는 것이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도 천정을 한번 보면 벽과 천장이 만나는 곳에 작게라도 뛰어나온 부분이나 들어간 부분이 있을 것이다. 튀어나온 것은 몰딩을 붙인 것이고, 들어간 것은 마이너스 몰딩이라고 하는 것이다. 아무튼 몰딩이 없게 인테리어를 한 집을 봤다. 집이 넓어 보이고 깔끔해 보였다. 벽과 천장의 경계가 확실하게 있지 않아서 그런지 집이 사진으로는 집이 넓게 보이고 깔끔했다. 그래서 나도 이번에 몰딩이 없는 무몰딩을 한번 해봐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몰딩이 필요한가? 몰딩은 위에서 ..

인테리어 업체 선정 [내부링크]

"두산아파트 31평. 1992년 준공으로 29년 된 아파트." 오래된 아파트 내 집이다. 5년 전쯤 어쩔 수 없이 집을 사야 했기에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빚으로 집을 샀다. 그때는 집값의 60% 정도는 대출이 나왔었다. 지금 가격이면 못 샀겠지만 정말 타이밍이 좋았다. 집을 샀을 당시에 적당히 고쳐진 집(거실 및 입구 방 확장)을 주변 시세 대비 비싸게 구매했기도 했고, 정말 돈도 없었기에 거실 화장실 전체 수리, 도배, 베란다 새시 정도만 하고 들어가서 살았었다. 확장부 베란다 쪽에 마루가 썩어서 마루 일부분을 고친 것을 제외하고는 세를 주고 있는 지금까지 다른 것을 고치지는 않았던 것 같다. 2년 전쯤에 직장 때문에 지방으로 내려왔었다. 상황이 바뀌어서 다시 그 집으로 돌아갈 계획이다. 그래서 이번 기..

'20년 7월 주택 매매거래량, 전월세 거래량 [내부링크]

주택 매매거래량은 ’20.7월 주택 매매거래량(141,419건)은 전월(138,578건) 대비 2.1% 증가, 전년동월(67,349건) 대비 110.0% 증가, 5년평균(87,141건) 대비 62.3% 증가하였다. ’20.7월 누계 주택 매매거래량(762,297건)은 전년동기(381,457건) 대비 99.8%, 5년평균(544,684건) 대비 40.0% 각각 증가하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75,725건)은 전월 대비 0.3% 증가, 전년동월 대비 119.7% 증가, 지방(65,694건)은 전월 대비 4.2% 증가, 전년동월 대비 99.8% 증가하였으며, ’20.7월 누계 기준, 수도권(415,228건)은 전년동기 대비 134.8%, 지방(347,069건)은 69.6% 각각 증가하였다. 유형별로는 아파트(..

전국 토지 가격은 상승, 거래량은 감소 [내부링크]

지가변동률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올해 2분기 전국 지가는 0.79% 상승하였으며, 상승폭은 ‘20년 1분기(0.92%, 전분기) 대비 0.13% p, ’ 19년 2분기(0.97%, 전년 동기) 대비 0.18% p 감소했다고 밝혔다. 금년 상반기 전국 지가는 1.72% 상승하였으며, ’ 19년 상반기(1.86%) 대비 0.14% p, ’ 19년 하반기(2.01%) 대비 0.29% p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 수도권(1.15 → 0.97), 지방(0.53 → 0.48) 모두 상승폭 둔화되었다. 서울(1.02), 경기(0.93), 인천(0.91) 순으로 높았으며, 서울·경기·인천 모두 전국 평균(0.79) 보다 높았다. 대전(0.98)이 가장 높았으며, 세종(0.92), 광주(0.85) 등 3개 시·도는 ..

통계로 보는 장애인 생활 [내부링크]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통계청(청장 강신욱)은 7월 24일 장애인의 날기념행사에 즈음하여 장애인 관련 통계를 수집․정리한 「2020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삶」을 발표하였다. 기존 통계청 ’ 인구주택 총조사‘, ’ 경제활동인구조사‘, 보건복지부’ 장애인 실태조사‘ 등 8개 기관 16개 관련 조사를 등록장애인 자료와 결합, 정리한 것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비교와 더불어 통계로 보는 장애인 생활을 통해서 전반적 인장 애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주요 지표를 제시하였다. 이는 보건복지부와 통계청 간 통계로 보는 장애인 생활과 같은 장애인 통계 관련 첫 협업 사례로, 장애인의 의료이용실태, 경제활동상태, 사회참여 등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통계로 보는 장애..

새로운 일상 new normal 근무 방식 , 일하는 문화 혁신 [내부링크]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7월 23일(목) 오후 2시에 포스트타워(서울 중구)에서 새로운 일상 new normal 근무 방식 「일하는 문화 혁신 실천 선언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참여기업과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의 이행 계획을 상호 공유하고 격려하면서 새로운 일상 new normal 근무 방식 일하는 문화 혁신 실천 선언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평가지표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새로운 일상 new normal 근무 방식인 재택근무와 근로시간 단축청구권(전환형 시간제) 등 유연근무와 휴가제 활성화 등에 초점을 두고 보완했다. 근로시간 단축청구권(전환형 시간제) 등 유연근무 도입, 안식휴가제와 같은 연차휴가 활성..

반 값 기숙사형 청년주택 공급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7월 31일부터 서울시 은평구·동대문구·광진구, 경기도 안산시에 소재한 기숙사형 청년 주택에 입주할 청년 243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기숙사형 청년주택 기숙사형 청년 주택은 대학생·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도입한 사업으로, 기존 주택을 매입하여 생활에 필요한 기본집기 등을 설치한 후 기숙사와 유사하게 운영하는 ‘학교 밖 소규모 분산형 기숙사’다. 대학교 내 기숙사‧원룸과 유사한 수준의 주거여건을 시세의 반값 이하로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작년 서울 구로‧종로구 등 총 8개소를 공급하여 청년 약 1천 명의 주거부담을 덜어주었으며, 올해는 부산‧강원 등 지방도시 300호를 포함하여 총 1천 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기숙사형 청년 주택은 한국 주택 토지공사에서 운영..

특별연장근로 허용 기간 조정, 주52시간 이상 근무 가능 [내부링크]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국가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특별 연장근로 활용 가능한 기간을 한시적으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특별 연장근로 인가제도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사용자가 근로자 동의와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가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주 52시간을 초과해 추가 연장근로를 할 수 있는 제도로(법 제53조 제4항), 지난해까지는 ‘특별한 사정’을 ‘재해·재난 및 이에 준하는 사고 수습을 위한 경우’로만 한정해 왔으나, 올해 1월 31일부터는 근로기준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돌발상황(제3호)’과 ‘업무량 폭증(제4호)’의 경우에도 1년에 90일을 한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코로나 19 사태가 지속되면서 올해 상반기(1.31~6.30)를 특별 연장근로의 활용 ..

상반기 주택 거래량 증가, 부동산 정책 덕분? [내부링크]

주택 매매거래량 , 증가 올해 상반기 주택매매거래량(620,878건)은 전년 동기(314,108건) 및 5년 평균(457,543건) 대비 모두 증가하였다. 20년 6월 주택 매매거래량(138,578건)은 전월(83,494건) 대비 66.0% 증가, 전년 동월(54,893건) 대비 152.5% 증가, 5년 평균(84,182건) 대비 64.6% 증가하였다. 상반기 수도권 거래량(339,503건)은 전년 동기 대비 138.4% 증가, 지방(281,375건)은 63.9% 증가하였으며, 20년 6월 수도권(75,534건)은 전월 대비 87.8% 증가, 전년 동월 대비 180.3% 증가, 지방(63,044건)은 전월 대비 45.7% 증가, 전년 동월 대비 125.6% 증가하였다. 전국의 상반기 아파트 거래량(452..

주식 소득세, 증권거래세 변경, 금융세제 개편 [내부링크]

현재 금융소득의 성격‧실현방식에 따라 이자‧배당(14∼42%) 또는 양도(20・25%) 소득세 과세, 주식거래에 대해 증권거래세 과세하고 있어, 금융투자상품 간 손익통산 및 이월공제 불가 등 불합리, 금융투자상품별 과세방식 차이로 인한 투자 결정 왜곡 등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증권거래세를 조기 인하하고 금융투자소득 과세체계를 도입하며, 펀드 과세체계도 개선하기로 하였습니다. 선제적 증권거래세 인하 (21년~23년) 21년 거래비용 경감을 통한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증권거래세 0.02% p 인하(5,000억 원), 23년 주식 양도소득 과세 확대 등을 감안하여 증권거래세 0.08% p 추가 인하(1.9조 원) 계획이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 과세체계 도입 (23년) 금융..

신호등 감지하는 자율주행차 시연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7월 22일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이하 C-ITS)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자율협력 주행 시연행사를 개최했다. 제주공항에서 렌터카 주차장을 왕복하는 5km 구간에서 진행된 이날 시연행사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이 통신 인프라를 통해 신호등의 교통신호정보를 제공받아 사전에 안전하게 제어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센서로 신호등을 인식하기 어려운 악천후, 태양 역광, 전방 대형차량으로 인한 가려짐 등의 상황에 대응하고, 전방 신호등의 잔여시간을 인지하여 효율적으로 미리 속도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자율주행 시연 시연에 참여한 자율주행 새싹기업..

중고차 책임보험제도 개선, 소비자 보호 강화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매매․성능상태 점검․보험업계 의견수렴을 거쳐「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은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하여 성능상 태점 검자(성능상 태점 검자는 자동차(신조차 및 이륜차 제외)의 구조․장치 등의 성능과 상태를 점검하고 그 내용을 발급하는 업무를 수행)가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었다. 다만, 성능상 태점 검자가 점검수수료로 높은 보험료(평균 점검수수료는 3만 원 수준이나, 평균 책임보험료는 3만 9천 원 수준)를 납부하기 어려워 결국 최종 수혜주..

고용 사회 안전망 강화 계획 발표, 일하는 행복을 위해 [내부링크]

정부는 7.20(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세부 추진전략 중 하나인 「안전망 강화」 계획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세부 추진전략 중 하나인 「안전망 강화」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추진배경 우리는 지금 예기치 못한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경제적 대변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일상에서부터 국제 관계까지 이루 열거할 수 없는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고 있으며, 우리의 일자리와 노동시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우선, 코로나 19는 노동시장 내 약자에게 더욱 큰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4월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용근로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약 1% 감소했지만, 임시·일용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이하 “특고”)·플랫폼 노동자 등 기..

주택가격 과열우려 지역 조사 강화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서울시 강남‧송파구 및 용산구 일원 등 대규모 개발계획 발표에 따른 주요 과열 우려지역에 대하여 투기수요 유입 및 불법행위 차단을 위해 시행 중인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 추진현황을 발표하고, 주요 과열 우려지역에 대한 중개사무소 현장 단속 추진계획 등을 밝혔다. 실거래 기획조사 추진현황 및 확대 방안 국토부 「부동산 시장 불법행위 대응반(이하 “대응반”)」은 최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서울시 ① 강남‧송파권역, ② 용산권역에 대해 부동산 시장 거래질서 확립 차원에서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를 시행키로 지난 6월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응반 및 한국감정원 「실거래 상설조사팀」은 해당 지역에 대한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우선 권역별 개발계획 발표 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 상세 내용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주택조합 조합원의 재산권 보호 및 사업추진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주택조합 발기인의 자격기준, 조합가입신청자의 가입비 예치 및 반환, 사업지연 시 해산절차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7월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주택조합 설립인가의 세부 내용 공고 주택조합사업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주택조합의 설립인가 또는 변경인가를 한 경우 조합설립 인가일, 주택건설대지의 위치, 토지의 사용권원 또는 소유권 확보 현황을 해당 지자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하도록 하였다. 업무대행자의 자본금 기준 마련 현재 주택조합의 업무대행자에 대한 자본금 기준이 없어 자본금을 갖추지 아니한 업무대행자(개인 중개업자 등)로 인해 사업지연 등을 야기할 우려..

주거실태 조사 결과, 2019년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해 6~12월 표본 6만 가구를 대상으로 2019년도 주거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민들의 주거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전국의 자가점유율은 58.0%로 ‘0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국의 PIR(연소득 대비 주택 가격 배수)은 ’ 18년 5.5배에서 ’ 19년 5.4배로 소폭 감소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마련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18년 7.1년에서 ’ 19년 6.9년으로 감소했고, 무주택 가구의 무주택 기간도 ‘18년 11.9년에서 ‘19년 11.2년으로 줄었다. 최저 주거기준 미달가구의 비중도 ‘18년 5.7%에서 ’ 19년 5.3%로 감소하고, 1인당 주거면적도 ‘18년 31.7에서 ’ 19년 32.9로 소폭 증가하는 등 주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