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healthy의 등록된 링크

 abouthealth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5건입니다.

재난시 식료품 관리방법 [내부링크]

재난상황을 미리 알고 식재료를 항상 집에 구비해두는 가정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언제 지진이나 태풍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을 텐데요. 평소 가정에 식품 보관을 잘 하고 있다면 집에 머물 경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난상황에서 식품 보관 및 관리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온, 상온 보관 식품 준비하기 지진이나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전기 공급이 끊기며 냉장, 냉동제품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재난상황을 대비해 생존키트를 만드는 방법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전력공급이 어려워질 것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면서도 부패될 염려가 없는 통조림류가 가장 좋습니다. 통조림제품을 평소 소비하지..

재난준비 생존배낭 필수품 리스트 [내부링크]

매년 태풍 및 장마 그리고 지진 등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습니다. 2020년만 해도 벌써 4개의 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했고 2개의 태풍이 북상했었는데요. 또 지난 2016년 경주 지역에서의 강진 이후로도 크고 작은 여진이 계속되고 있어 항상 긴장상태입니다. 이러한 자연자해로부터 나 자신 혹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재난 상황 시 챙겨야 하는 물품 리스트를 참고하여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필수품 1순위, 생존식량 재난상황을 대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식수 공급일것입니다. 생존식량을 미리 구비하신다면 생수와 유통기한이 길면서도 부패하지 않을 통조림류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난상황에 대비해 먼저 물과 식료품은 최소 3일치를 준비하는 것을 기..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방법 [내부링크]

스테인레스 냄비나 후라이팬 많이 쓰시죠? 저도 자주 쓰는데요. 이 스테인레스 재질은 참 좋은데 관리 미흡으로 문제가 발생하기 참 쉬운 소재이기도 합니다. 첫번째로는 음식물이 눌러붙었을 때 세척하기가 너무 힘들고 두번째로는 녹이 슬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스테인레스 재질의 주방용품들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방법과 녹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스테인리스 식기류 관리하는 방법 먼저 연마제라는 성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쓰는 대부분의 스테인레스 식기는 제조과정에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연마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구입했을 때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 닦아보면 까맣게 묻어나오는 걸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게 바로 연마제입니다. 이걸 그대로 두면 계속해서 유해..

승모근이 뻐근할때 스트레칭 방법 추천 [내부링크]

승모근이란 목과 어깨 사이에 위치한 근육으로 등세모근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부위가 뭉치면 두통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해요. 그래서 오늘은 승모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스트레칭만으로 승모근 통증이 완화될까요? 네. 당연하죠! 다만 지속적으로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그리고 폼롤러같은 도구를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어떤 스트레칭을 하면 좋을까요? 가장 좋은건 마사지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뭉친 부분을 풀어주는 거지만, 그게 없다면 수건을 이용해서 목을 뒤로 젖혀 당겨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팔을 뒤로 젖히는 자세는 처음엔 어려울 수 있으니 쉬운 동작..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해결방법 [내부링크]

현대인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과도한 컴퓨터 사용이나 스마트폰 사용 등 반복되는 동작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손 저림 현상뿐만 아니라 근육 위축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평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여기서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요인과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남과 동시에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손목터널증후군 진료 인원은 16만 7천여 명으로 2013년(12만 5천여 명) 대비 4년간 약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감기몸살 체온관리 행동과 대처법 [내부링크]

감기에 걸렸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푹 쉬는게 제일 좋습니다. 잘 먹고 충분히 자는거죠. 그런데 사실 이렇게 해도 열이 계속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해열제를 먹는것보다는 냉찜질이나 온찜질을 하는 편이 낫습니다. 40도 가까이 되는 고열일 경우엔 무조건 병원에 가야하지만, 미열이라면 집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발열 시 할 수 있는 행동들과 대처법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대처하는법 감기는 계절이나 날씨와 상관없이 발생하지만 겨울에 유독 기승을 부립니다. 추위 때문에 몸속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특히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가 심해지면 코감기나 목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열이 나면 해열제부터 복용하는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

매운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한국인들의 입맛이 바뀌고 있습니다. 젊었을 때 좋아했던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나이가 들며 점차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맵고 짠 음식들 역시 과거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스트레스 해소와 다이어트 등 다양한 이유로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들은 늘고 있습니다. 과연 매운 음식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운맛 중독 증상부터 효능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운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음식! 바로 매콤한 맛이 일품인 '매운 음식'입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기분 전환에도 효과적이라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에서는 이러한 매운 음식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는 충격적인 연구결..

비타민E 보충제 고르는법 섭취방법 [내부링크]

우리 몸속엔 수많은 영양소와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 증진이나 노화 방지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평소 운동 부족이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고 있다면 더더욱 주목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비타민E 보충제 고르는법부터 섭취방법까지 꼼꼼하게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E가 필요한 이유 비타민E는 우리 몸속에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며, 체내 지질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또 심장 질환이나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비타민A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만성피로와 불면증 등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몸속 영양소 균형이 깨져 생기는 문제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비타민A가 있습니다. A는 우리 몸 안에서 여러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강화 및 시력 유지, 피부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를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이나 영양제 등 비타민A섭취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시력 감퇴와 야맹증 발생 예방하기.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만들어지고 사용됩니다. 특히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는 부족할 경우 시력 감퇴와 야맹증 등 각종 안구 질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비타민A는 시각세포 성장 및 발달에 필..

노폐물배출에 좋은 운동추천 [내부링크]

다이어트나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식단 조절이나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자세들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시면 분명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우리 몸속에서는 매일같이 많은 양의 노폐물이 생성됩니다. 이를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각종 질병이나 염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신진대사율이 떨어져 노폐물 배출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하려면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된 스트레칭 루틴을 따라하시면 큰 도움이..

독감예방에 도움되는 음식 [내부링크]

환절기 시즌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감기죠. 특히나 몇년째 이어지는 코로나19 바이러스까지 겹쳐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분들은 감기에 걸리면 폐렴 등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 및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해집니다. 따라서 오늘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평소 몸이 약하거나 감기에 잘 걸리는 분이라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첫 번째로는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비타민C 섭취입니다. 대표적인 과일로는 레몬, 오렌지, 귤 등이 있으며 야채로는 브로콜리, 파프리카, 토마토 등이 있답니다. 두 번째는 손 씻기 입니다. 대부분의 감염..

임신준비에 필요한 영양성분 추천 [내부링크]

최근 결혼한 친구 부부와 대화를 나누다 알게된 사실이 있다. 아기를 갖기 위해 엽산 등 각종 영양제를 챙겨먹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엔 의아했지만 이내 수긍할 수 밖에 없었다. 둘 다 나이가 많아 건강한 아이를 낳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 부부 역시 올해부터 계획임신을 하기로 했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임신준비에 관한 책을 발견했다. 산부인과 전문의가 집필한 책이라 믿음이 갔다. 실제로 읽어보니 그동안 궁금했던 점들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각 영양소별 효능 및 필요량, 섭취방법까지 자세히 나와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 임신준비에 필요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겠다. 어떤 영양소가 필요한가? 건강한 아이를 낳기 ..

난청 위험 신호 이명의 원인 [내부링크]

주변 소음이나 음악소리 등 특정한 상황에서만 들리는 삐- 하는 소리나 윙윙거리는 소리는 누구나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줄 만큼 고통스럽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명은 치료법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저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일 뿐이죠. 다만 이를 방치할 경우 난청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 혹은 주변 지인이 이명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이명의 발생 원리 외부로부터 청각 자극이 없는데도 귀에서 정체불명의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삐-' 하는 기계음이나 매미소리와 같이 단순한 형태이지만 심할 경우 두통 등..

두통의 종류와 원인 해결방법 [내부링크]

당신은 편두통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아마 대부분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약 10%가 편두통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흔한 질환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근본적인 치료법을 알지 못해 고통받고 증상을 참고 지냅니다. 과연 어떤 문제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걸까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뇌혈관 확장이나 염증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를 관리하는 방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의 종류와 특징적 증상들 많은 현대인들이 만성 두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나타나는 두통 증상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지끈거리는 통증부터 찌릿찌릿 전기가 통하는 듯한 느낌까지. 만약 여러..

만성피로증후군 피로 회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피로는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푹 쉬면 된다고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도 몸이 무거운 채로 일어나곤 하죠. 불규칙적인 생활패턴이 장기간 유지될 경우 피로는 누적되고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회복되기까지도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오늘은 피로회복을 위한 준비단계와 만성피로증후군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쉴 수 없다면 이렇게! 잠 못 이루는 밤만큼 괴로운 순간이 또 있을까요? 다음 날 중요한 약속이 있거나 출근을 해야한다면 더더욱 괴로울 겁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다음날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누워있는다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럴 땐 차라리 일어나는게 낫습니다. 5분이라도 좋으니 일단..

생리전 증후군과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음식 [내부링크]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법한 증상들! 월경 전 증후군(PMS)라고 불리는 이러한 증상들은 원인이나 치료법이 명확하지 않아 많은 여성분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특히 가임기 여성의 약 75%가 적어도 한번씩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PMS와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은 해소시켜 드릴께요. 생리전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들 생리전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신경 예민, 복통, 두통, 근육통 등 다양한 신체적 변화와 함께 불안감, 짜증, 분노조절장애 등 정신적인 변화까지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러한 증세가 보통 월경 일주일 전부터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증상을 심하게 겪는 여성들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제를 ..

부모님 영양제 추천 BEST 3 [내부링크]

부모님에게 선물하기 좋은 영양제를 찾고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부모님 나이대에 꼭 필요하고 챙겨야 할 영양성분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참고해서 영양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실제 제가 영양제를 구매하기 전에 많이 참고하고 메모해두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D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서만 합성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한국인 대부분이 실내에서만 활동하다보니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칼슘 흡수율이 나아지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실제로 노인들에게서 골다골증 발생률이 높은데요. 이럴 때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섭취가 필수적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갱년..

소화효소 꼭 먹어야 할까요 [내부링크]

우리 몸 안에서는 음식물 분해와 흡수 과정이 끊임없이 일어납니다. 이때 필요한 물질이 효소입니다. 보통 식사 후 2~3시간이면 체내 모든 세포 활동이 중지되고 휴식기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영양소 공급 역시 중단되죠. 문제는 쉬지 않고 계속해서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이를 온전히 흡수하지 못하면 소용없는 일이겠죠. 그래서 반드시 충분한 양의 효소를 보충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날 아침에도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고, 피곤함 없이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효소의 역할 효소는 생명체 안에서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촉매제입니다. 우리 몸속에서도 음식물 분해와 흡수 등 다양한 반응들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굳이 따로 챙겨먹지 않아..

알아두면 좋은 코막힘 해결 방법 [내부링크]

환절기나 추운 겨울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감기다.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나 재채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코막힘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할 경우 호흡곤란까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시중에는 관련 제품들이 상당히 많은데 과연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코막힘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보자. 코막힘 해결을 위해 내가 시도했던 방법들 콧물이나 재채기는 참을 수 있지만 막힌 코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하는건 정말 힘듭니다. 그렇다고 약을 먹자니 부작용이 걱정되고, 그냥 두자니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죠. 그래서 막힌 코를 뚫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데요. 매번 휴지와 물티슈로만 닦다 보니 뭔가 부족함을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자가진단법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고질병이라고 부르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들.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발생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각종 성인병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올바른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건강관리에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음주 등 잘못된 식습관때문에 혈관 질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으로는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의 원인은 대부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 깊습니다. 내 콜레스테롤 수치는 어떨까?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 몸속에 얼마나 많은 콜레스테롤이 있는지 간단하..

레몬의 역할과 추천하는 레시피 [내부링크]

다이어트나 피부 미용에 좋다고 알려진 과일들 가운데 유독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신맛이 강한 레몬이에요. 특유의 향 때무에 싫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런데 사실 알고 보면 레몬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도 없습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 제거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특히 껍질 부분에 영양분이 더 많다고 하니 잘 세척해서 먹는게 좋겠죠?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 하면 생각나는 과일 신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과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알고 계셨나요? 레몬에도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사실을요. 대표적으로 노화 방지와 피로 회복 효과가 있고, 면역력 강화나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다만 위장이 약하신 분들..

마그네슘 꼭 먹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평소 눈밑 떨림 증상 때문에 불편했던 적 없으신가요? 대부분 피곤해서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몸속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 부족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효과 좋은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법과 복용법 등 다양한 팁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그네슘 왜 필요한가 우리 몸 속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원소이자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마그네슘(Mg)인데요. 평소 긴장감이나 불안감 때문에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과 함께 섭취하면 숙면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많은 부분에서 마그네슘이 작용합니다. 건강 유지를 위한 ..

불면증 자가진단과 개선방법 [내부링크]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 겪어봤을 법한 증상이 있다. 바로 수면장애다. 낮 동안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잠들지 못하는 날들이 반복되면 어느새 불면증 환자가 되어있을지도 모른다. 최근 이러한 문제 때문에 병원을 찾는 젊은 사람들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불면증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우리 몸은 잠을 잘 시간이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면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 잠자리에 누워 30분 이내에 잠들지 못한다. - 자다가 3회 이상 깬다. - 전체 수면 시간이 6..

노화방지효과 글루타치온 알아보기 [내부링크]

우리 몸에서는 매일같이 활성산소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문제는 이게 노화와 질병 등 각종 원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항산화물질이라 불리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이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도 효과를 인정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을까요? 이미 알고 있는 효능 외에도 어떤 이점이 있는지 더 알아봅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건강한 삶을 원합니다. 그래서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 다양한 방법들로 몸을 관리하죠. 여기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글루타치온입니다. 인체에서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양이 줄어듭니다. 그런데 외부에서 보충하면 피부 미백 효과와 함께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

양배추 효능과 쉽게 먹는 방법 추천 [내부링크]

오늘 아침 식탁 위엔 양배추가 놓여있었다. 아직 잠 기운이 가시지 않은 눈을 비비며 냉장고 문을 열었다. 어제 저녁식사 후 미리 썰어둔 양배추 반 통이 보였다. 더이상 손댈 필요 없이 곧바로 그릇에 담아 랩을 씌웠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3분 30초간 돌렸다. 그리고 식사 전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쓰기 시작했다. 다 쓴 원고를 메일로 전송한 뒤에야 밥을 먹기 시작했다. 물론 이때 먹은 음식은 평소와 같았다. 식탁 위에 달라진 거라곤 양배추가 있느냐 없느냐였다. 양배추를 먹은 날에는 확실히 대변을 보기도 편하고 소화도 잘 되는 느낌이다.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가 위염이나 장염 등 위장질환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한국에서는 이를 건강식품으로 개발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

변비에 좋은 음식과 개선방법 [내부링크]

화장실 가기가 두려운 당신! 혹시 변비가 있나요? 대한민국 인구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병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들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이를 방치하면 만성변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변비가 생기는 이유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는 바로 변비입니다. 운동량 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장 건강은 우리 몸 전체의 건강과도 직결되어 있다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변비는 배변 활동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 배출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 완화와 예방을 위해서는 식이섬유 ..

대파 보관방법 및 파의 종류 [내부링크]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식재료! 대파와 쪽파 그리고 실파까지. 비슷해 보이지만 맛과 쓰임새가 다 다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무르지 않고 오래 먹을 수 있는 대파 보관법! 대파는 상온에 두면 금방 물러버리기 때문에 냉동보관하거나 냉장보관 해야하는데요. 여기서는 비교적 쉽고 간단한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대파 빨리 상하지 않고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 냉장고나 냉동고에 대파를 보관할 때 먼저 흙 묻은 뿌리 부분을 자르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털어내고 랩이나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실에 넣어두는 경험을 하신적이 있으신가요? 그런데 이렇게 보관할 경우 금방 무르고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상하지 않고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첫번째로는 밀폐용..

여성질유산균 일반유산균 차이 꼭 먹어야할까 [내부링크]

요즘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영양제나 유산균 같은 보조식품도 챙겨먹으려고 노력중인데요. 근데 막상 사려고보니 종류가 너무 많아서 뭘 사야할지 모르겠어서 선택하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었습니다. 일단 내가 먹을거니까 꼼꼼하게 성분같은걸 따져보고 사는게 좋을것 같아서 열심히 검색해서 알아본 결과 질유산균과 일반유산균 2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진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그럼 각각 뭐가 다른건지 알아보고 나한테 맞는걸로 선택하면 될듯 합니다. 1. 질 유산균이란? 질건강 유산균이란 말 그대로 질 내 환경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유산균을 말합니다. 질염증상 완화 및 재발 방지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 또한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질 건강 유산균이 동일한 효능을 보이는 것은 아닌데요. 따라서..

면역력강화에 좋은 프로폴리스 [내부링크]

환절기부터 시작되어 겨울 내내 목이 칼칼하고 기침도 자주 나는 게 컨디션이 좋지 못한 날들의 연속입니다.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다시 재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감기 또한 유행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매일 아침 조깅이라도 해야 하나 싶다가도 귀찮다는 핑게로 하루 이틀 미루게 됩니다. 그러던 와중 우연히 TV 쇼핑 채널에서 프로폴리스 관련 상품을 보게 되었습니다. 안 그래도 관심 있던 차에 자세히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영양제 면역력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 바로 비타민C일 텐데요. 하지만 그것 말고도 우리 몸속 유해물질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영양소가 있습니다. 바로 '프로폴리스' 인데요. 벌집 안에 세균 ..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차이 뭐가 다른가 [내부링크]

요즘 장 건강 관리 및 면역력 증진을 위해 유산균 섭취하시는 분 많으시죠? 과거에는 주로 중장년층만 챙겨먹던 영양제였지만 현재는 젊은 층에서도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많은 유산균 종류만큼이나 각 균주마다 효능도 제각각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몸에 유익한 영향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란 무엇일까요? 또한 각각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다른건가? 현대인들의 필수 영양제라고 불리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도대체 무엇이길래 사람들이 이토록 열광하는 걸까요? 유산균 섭취시 중요한 요소라는 프로/프리바이오틱스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각각의 효능 및 차이점 그리고 부작용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

단백질음료 먹는 이유, 효과 있을까 [내부링크]

바쁜 생활속에서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는 꾸준히 관심받는 주제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근손실 없이 근육을 키우고 싶어하는 남성분들이 많아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에 가면 꼭 운동 후 단백질 음료를 챙겨먹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요즘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단백질 음료를 고를 때도 성분이나 영양분포도를 잘 따져봐야 하는데요. 단백질음료로 단백질 보충하는 방법, 효과적인 섭취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1. 단백질보충제, 단백질음료 선택시 주의사항 단백질을 따로 섭취하기 위해 제품을 찾다보면 정말 제품이 너무 많아서 뭐부터 찾아봐야 할지 막막한 경험이 한번씩 있으실 것입니다. 최근엔 닭가슴살이나 달걀 흰자 등 기존 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습관 [내부링크]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사용량 증가로 인해 현대인들의 눈 건강 상태가 점점 나빠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성인 10명 중 3명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으며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두통, 피로감, 충혈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올바른 습관을 통해 눈 건강을 유지해야 하는데 안구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일상생활에서 눈 건강 지키기 정기적인 안과 검진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을 조금만 교정해준다면 훨씬 도움이 될 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요즘 들어 부쩍 눈이 피로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앞..

비타민B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 [내부링크]

많은 현대인들이 만성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특히나 피로감이나 두통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들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B입니다. 비타민B는 체내 에너지 생성 및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데요. 부족할 경우 우리 몸 곳곳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건강관리를 위해 비타민B를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지금부터 대표적인 비타민B 영양소 4가지(비타민B1, B2, B3, B5)각각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인의 건강 적신호, 비타민B 결핍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질병들 가운데 유독 관리가 소홀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만성피로입니다. 몸이 피로하면 만사..

40대 건강관리 [내부링크]

100세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나이 마흔은 아직 한창때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력 관리와 건강 관리를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중년층부터는 암이나 뇌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들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는 '40대 건강관리'입니다. 다음 다섯 가지 항목만이라도 기억한다면 충분히 건강해질 수 있을 겁니다. 1. 식이요법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 우선 식습관 개선이 필수입니다. 고지방 음식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위주의 식단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년 세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영양소 및 식품 리스트를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B (B1,B2,B6) ..

고혈압 원인과 합병증 위험성 [내부링크]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 혈압이 높은 건 알고 있었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다가 갑자기 쓰러지거나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관리하지 않으면 건강했떤 사람도 한순간에 큰 병에 걸릴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예빙하거나 초기부터 치료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고혈압 진단 기준에서부터 종류, 원인, 합병증 발병 위험성,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고혈압 진단기준 일반적으로 정상혈압수치는 수축기 120mmHg 미만이고 이완기 80mmHg 미만입니다. 만약 위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고혈압 환자로 분류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2회 이상 측정하여 평균값을 내..

당뇨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내부링크]

현대인들의 건강 문제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최근 들어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죠. 특히 젊은 층에서의 발생 원인으로는 유전이나 비만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스트레스 역시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런데 사실 식단 조절만큼 힘든 것이 없죠. 더 큰 문제는 당뇨가 발생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당뇨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단 조절을 해보세요. 흰쌀밥 대신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먹고, 채소와 해조류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그리고 매 끼니마다 단백질 반찬을 챙겨드시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

입냄새 제거방법, 혹시 입병은 아닐까? [내부링크]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날이 길어지면서 본인의 입냄새 때문에 고통받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양치질을 할 수도 없고, 구강청결제나 가글 등 여러가지 제품들도 많지만 일시적일 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입냄새 제거방법에 좋은 제품들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고, 입냄새와 관련있는 질병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께요. 1. 구강청결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 구강청결제를 쓰자니 너무 자극적이라 꺼려진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추천드리는게 바로 혀클리너입니다. 양치질할 때 칫솔로 혀를 닦는것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하죠. 특히 3개월 주기로 교체해줘야 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먼저 물로 입을 헹구고, 혀 ..

갱년기 자가진단 및 극복방법 [내부링크]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한다는 갱년기. 보통 40대 후반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두통, 불안감, 불면증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골다골증이나 심장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기 전후로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와 함께 신체 전반의 노화가 진행되므로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본인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건 어떨까요? 1. 갱년기 자가진단 대한민국 여성 평균 수명은 약 85세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폐경 나이는 대략 50세 전후인데 이때부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보통 40대 후반쯤 되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얼굴이 화끈거리는 안면홍조 현상이 나타납니..

밀가루 줄이기, 대체 가능 식품 추천 [내부링크]

건강한 식단 관리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빵이나 면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힘든 일일텐데요. 그렇다고 해서 아예 안 먹을 수도 없고.. 그래서 오늘은 밀가루 없이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글루텐프리 제품 이용하기 최근 들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글루텐 프리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빵이나 면 등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죠. 그런데 혹시 아시나요?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9명이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양의 당질을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이럴 때일수록 정제된 곡류 대신 통밀 또는 호밀 가루를 사용하거나 현미가루와 귀리가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잦은 음주와 간 건강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 모임 탓에 우리 몸도 지쳐가고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신 후 숙취해소 음료나 해장국 한 그릇이면 그나마 회복되지만 그것도 잠시뿐이고 계속해서 음주를 하다 보면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는데요. 이럴 때마다 간이 걱정되죠. 그럼 왜 갑자기 뜬금없이 '간' 얘기냐고 할 수도 있는데 바로 요즘 같은 시기에 더욱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간과 관련된 질환들은 소리 없이 찾아오기에 건강검진 시에만 확인할 수 있고 특별한 증상이 없기에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그렇기에 미리미리 관리해야 하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간 기능 개선제 밀크씨슬(Milk Thistle) 섭취하기 간 건강 보조제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밀크씨슬이 있..

바나나의 효능 및 바나나 껍질 활용 [내부링크]

바나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대표적인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하지만 건강에도 좋습니다. 먼저 비타민B6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뇌 활동을 촉진시켜 정신을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칼륨 함유량이 많아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혈압 조절 및 혈관 질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펙틴 성분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질이 많아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혈압 조절 효과가 있으..

블루베리 보관방법, 섭취방법과 효능 [내부링크]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익히 알려져 있죠. 이러한 효능 때문에 최근 들어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 블루베리! 어떻게 먹어야 더 맛있을까요? 1. 맛있는 블루베리 고르기 & 보관하는 방법 먼저 생 블루베리를 고를 땐 진한 청색이 선명하면서 하얀 가루가 골고루 묻어 있는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관할 땐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으며, 구입 시기로부터 3일 이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양한 효능들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한 번에 먹기 힘든양이라서 구매 후 며칠 동안 냉장고에서 방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포도의 효능과 같이 먹으면 어울리는 재료들 [내부링크]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과일, 포도!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활용방법과 유통되고 있는 식품의 형태가 많은것만큼 품종도 다양한 포도의 효능과 같이 먹으면 어울리는 재료들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포도는 나무에서 바로 수확해 입에 들어가기도 하고 와인, 주스, 잼, 젤리, 건포도 또는 식초로 즐기기도 하는 작지만 강력한 과일입니다. 모든 포도는 베리류로 동일하지만 검은색에서 노란색, 주황색에서 진한 파란색까지, 그리고 물론 고전적인 보라색과 녹색의 색상으로 제가 알고 있던것보다도 품종이 훨씬 다양했어요. 포도원을 걸어본 적이 있다면, 와인 제조에 사용되는 포도와 슈퍼마켓에서 픽업할 포도 사이에 큰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신적이 있으실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모두 같은 포도일까요? 다양한 재배포도로 일부는 단순히 와..

복숭아를 맛있게 먹는 방법 [내부링크]

완벽한 복숭아를 고르는 방법부터 우아하게 자르는 방법까지, 복숭아 시즌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과 여름에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복숭아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균형잡힌 산도와 단맛으로 제 주변에서는 복숭아를 싫어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과일인데요! 톡쏘는 복숭아는 짭짤한 요리에 탁월하게 작용하며 특히 단백질과 잘 어울립니다. 디저트로도 활용하기 좋은 복숭아를 맛있게 먹는 법, 상태가 안좋은 복숭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께요 1. 복숭아의 기원? 복숭아는 기원전 2000년부터 6000년까지 중국 북서부에서 재배되었다고 알려집니다. 그들은 결국 페르시아(현대 이란)를 통해 유럽으로 전해져 그들의 라틴어 이름인 Prunus persica이 복숭아라고 합니다..

계절과일을 1년내내 잘 챙기는 방법 [내부링크]

슈퍼마켓의 농산물 섹션에서는 외부 날씨에 관계없이 토마토, 오이, 상추, 사과, 오렌지와 같은 필수품을 항상 찾을 수 있습니다. 온실과 수입품은 선반에 상록수처럼 보이는 것을 비축하고 있지만, 토마토가 1월에 얼굴을 붉히는 것보다 훨씬 더 부드럽다는 것을 알아차린 적이 있나요? 아니면 햇볓이 잘 드는 오렌지는 일년 중 더 추운달에 가장 달콤할까요? 우리는 계절이 선사하는 농산물에 대해 정말 관심이 많습니다. 해외에 있을 때에는 아스파라거스가 모든 레스토랑의 메뉴에 들어간게 아닐까 싶을 때도 있었고, 거대한 딸기 모양의 가판대가 가는 곳곳의 거리 모퉁이마다 나타날 때도 있었죠. 하지만 한 시즌에 한가지 과일에만 집중하지 말도록 합시다. 한 해마다 열매부터 잎채소까지 다양한 농산물을 다 섭취할 수 있으니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