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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 취미로 집에서 100프로 즐기기 패드 이용 가이드 [내부링크]

드럼은 팔과 다리를 이용하여 연주하는 타악기 입니다. 그만큼 손과 발을 드럼에 맞추어 연습해주는 것이 필수 입니다. 드럼은 타악기고 볼륨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연주가 불가능 합니다..

큐베이스 외부 가상악기 Vsti 추가시키는 방법 dll 파일설정 [내부링크]

큐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가상악기 외에 다른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외부 가상악기를 추가시키는 방법은 dll 파일 설정을 해줘야만 추가가 됩니다. dll 파일은 외부 가상악기 인스톨 후 생기는 확장자 파일입니다...

이퀄라이저 실전사용 처음에는 이렇게 접근하세요 에이블톤 EQ Eight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을 통해 이퀄라이저의 역할은 특정 주파수 대역을 부스팅 시키거나 반대로 감소시켜 잡음이나 간섭음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이퀄라이저를 실전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이것만..

기타지판 똑똑하게 이해하고 연습하여 Key 조성 정복하기 [내부링크]

모든 곡에는 조표가 존재합니다. 즉 곡마다 중심 키가 있으며 이것을 조표로써 표현해 줍니다. 기타 연주 실력을 빠르게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기타 지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며, 첫 번째 꿀팁으로 기타 5,6 번..

영화와 음악의 구성은 연결고리가 많습니다 [내부링크]

도입, 전개, 클라이맥스, 엔딩으로 전개되는 영화는 음악과 매우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주를 하거나 곡을 취미로 만드는 분들도 영화 보듯 음악을 듣는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통 곡의 전개 즉 형태..

큐베이스 프로10 메트로놈 사용방법 예비박 설정 포함 [내부링크]

메트로놈은 정확한 박자를 세어주어 녹음할 때 기준점을 잡아주기 때문에 미디나 악기 녹음을 위해서 필히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큐베이스에는 트랜스포트 패널을 통해 메트로놈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예비박..

에이블톤 라이브 오디오 이펙터 이퀄라이저8 EQ Eight 튜토리얼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의 EQ8은 다른 이퀄라이저들과 마찬가지로 주파수를 증/감하여 특정한 주파수 대역을 보충하거나 잡음이나 간섭음을 제거하여 음질의 퀄리티를 올려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EQ8은 말 그대로 8개의..

기타 TAB 타브악보 보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방법 [내부링크]

타브 악보는 5선 악보를 포함하여 기타 줄을 형상화한 악보가 추가된 악보를 뜻합니다. 즉 어떤 줄의 어떤 프렛을 짚고 쳐야 하는지 정보가 잘 나와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타브 악보를 보..

발라드에서 필수적인 슬픈울림코드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내부링크]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이론적으로 같은 으뜸음조 마이너 다이어토닉에서 차용해온 차용화음 입니다. 으뜸음조란 한 조의 시작음 (근음, 루트라고도 합니다)에 해당하는 2개의 메이저키와 마이너키를 얘기 합니다...

이 기능만 알면 쉽게 미디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오토 퀀타이즈 [내부링크]

퀀타이즈는 실시간으로 미디 녹음을 할 때 박자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처음 큐베이스나 미디를 접하는 분들은 실시간으로 녹음을 하면 박자에 맞춰 녹음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일이 연필 툴로..

자주 사용하는 에이블톤 라이브 주파수 계열 오디오 이펙터 기초정리 [내부링크]

주파수 계열의 이펙터는 저음, 중음, 고음 등의 소리의 음역대를 말합니다. 특정 음역을 조정하여 저음, 중음, 고음 등을 더욱 증폭시키거나 감소시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 에서는 EQ Eight, E..

장소 제약없이 노트북만 있다면 어디서든 작곡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버츄얼 키보드 총정리 [내부링크]

큐베이스에는 버츄얼 키보드가 존재하여 마스터 건반 없이 노트북만 있다면 어디서든 작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손쉽게 음악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좋은 기능입니다. 특히 큐베이스의 가상..

에이블톤 페이드 인 아웃, 크로스 페이드 기능으로 자연스럽게 편곡하기 [내부링크]

녹음한 파일이나 오디오 샘플 파일을 편집하여 자연스럽게 연출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드 인 아웃 기능은 필수입니다. 보통 오디오 클립을 잘못 편집하면 틱 틱 하고 잡소리가 섞일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중..

만능 펜타토닉 스케일 총정리 기타 포지션 확인하고 가세요 [내부링크]

펜타의 뜻은 5를 뜻하며 말 그대로 펜타토닉 스케일은 5음계 스케일을 말합니다. 심오하면서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주옥같은 스케일입니다. 펜타토닉의 장점은 나란한조끼리 구성음이 같습니다. 즉 메이저 스케일,..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신다구요? 큐베이스 펀치 기능 활용해서 쉽게 녹음하세요 [내부링크]

녹음 중 실수를 하거나 녹음을 마치고 모니터링을 해봤을 때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생긴다면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거나 트랙을 다시 만들어 그 구간만 녹음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진행합니다. 이런 식의 녹음은 두..

에이블톤 리턴트랙은 새끼들에게 먹이를 주는 어미새와 같습니다 [내부링크]

리턴 트랙은 미디 트랙이나 오디오 트랙에 일괄적으로 효율적이게 이펙터 효과를 주는 트랙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리턴 트랙은 어미새가 되고 미디 트랙과 오디오 트랙은 어미새의 먹이를 기다리는 새끼 새..

큐베이스 룰러트랙과 마커트랙으로 편집과 모니터링 효율적이게 하기 [내부링크]

에이블톤은 로케이터 버튼을 활용해서 송폼 구성을 정리했지만 큐베이스는 마커 트랙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룰러 트랙을 같이 사용해 주면 시간대도 한눈에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사용..

트라이톤 대리코드 코드진행확장 예제정리 재즈편곡 영상포함 [내부링크]

치환 도미넌트를 활용한 코드 진행 확장 방법에는 크게 4가지 정도가 존재합니다. 1. 투-파이브-원의 도미넌트 세븐 코드인 파이브 코드를 대리 격인 트라이톤 코드로 치환 2.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치환 3. 세컨더..

코드진행 확장 2편 코드휠을 활용한 치환 도미넌트 쉽게 찾고 적용하기 [내부링크]

코드 휠을 활용하면 트라이톤 대리 코드라 불리는 치환 도미넌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치환 도미넌트를 실전에 적용할 때 바로바로 찾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바꾸려는 코드음 루트의..

로케이터 활용하여 송폼을 정리해 깔끔한 작업환경 만들기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에는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로케이터 설정을 통해 송폼을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Song Form(송폼)이란 [인트로-1절-후렴-2절-후렴-브릿지-후렴-아웃트로] 식의..

실전 마이너 코드진행 예제정리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를 사용한 코드 진행 예제를 영상과 악보를 포함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의 코드트랙과 실전음악 코드이론 교재를 활용하였습니다. 검색을 통해 이..

다이어토닉 코드들 자식들이 있는 가정집 처럼 비유하면 진행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진행 정리 [내부링크]

메이저나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들을 하나의 가정집에 비유해 보면 진행 방식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들 모두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 3가지 기능으로 분류됩니..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는 3가지 스케일을 활용합니다. 마이너 코드진행 기초정리 [내부링크]

메이저 다이어토닉에 이어서 마이너 다이어토닉 스케일의 코드와 기본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은 기본형인 네츄렬 마이너 스케일, 네츄렬 마이너 스케일에서 7도가 #(샵)된 하모닉 마이너..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편집, 피치보정, 보컬오토튠, 큐베이스 프로10 바리오디오 Vari audio 사용법 [내부링크]

프로들도 녹음을 하면 수정을 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tv매체에서 오토튠이 언급되면서 대중들도 일부분 인지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터무니없이 근본 없는 녹음은 편집을 통한 커버가 불가능하다는 것..

피아노 칠줄 몰라도 코드진행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코드트랙 이렇게 활용하세요 영상포함 큐베이스 프로10 [내부링크]

큐베이스는 코드 트랙을 활용하여 코드 진행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트랙으로 생성한 코드 진행을 미디노트화 시켜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악기를 칠 줄 몰라도 곡을 만드는..

에이블톤 라이브10 오토메이션 총정리 Automation Tutorial [내부링크]

오토메이션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른 자동 작동을 뜻합니다. 들리는 정위(방향), 볼륨의 량, 특정 이펙터의 파라미터 등을 오토메이션을 그려줌으로써 실행 중 자동으로 작동시켜 특정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코드진행 확장 시키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투 파이브 원을 기초로 합니다 [내부링크]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2차적 도미넌트 세븐 코드로써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의 폭을 넓혀 주면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진행방법입니다. 각 다이어토닉 코드가 임시의 토닉으로써 작용하여 순간적으로 새로운 조성의..

코드휠 활용해서 코드진행 한눈에 파악하고 쉽게만들기 [내부링크]

코드 휠은 중심음을 토대로 4도 혹은 5도 간격으로 일정하게 도는 형태를 말합니다. 코드 휠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이 코드휠을 통해서 해당 키의 다이어토닉과 5가지의 중요한 진행을 한눈에 볼 수 있..

에이블톤 라이브10 미디편집창 튜토리얼 영상포함 [내부링크]

에이블톤의 미디 편집 창의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 노트를 찍는 기본적인 방법과 벨로시티 조정, 엔벨롭을 통한 오토메이션, 그루브 풀 적용방법 등을 다뤄보겠습니다. 동영상도 같이..

힙합비트 트랩장르 총 분석 붐뱁과의 차이는? [내부링크]

트랩 장르는 힙합에 뿌리를 둔 EDM 장르입니다. 힙합에서의 비트는 랩을 하기 위한 MR류로 생각을 하시면 쉽습니다. <트랩의 특징> 트랩은 중저음을 강조한 비트와 하이햇이 다양하게 배리에이션(변화) 되는 특징..

코드 진행의 기본은 마침꼴 입니다. 메이저 다이아토닉코드 기초진행 총정리 [내부링크]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의 진행에서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 토닉은 기본적으로 어떤 코드든 진행할 수 있다. (2) 도미넌트는 기본적으로 토닉으로 진행된다. (3) 서브도미넌트는 기본적으로 도미넌트로..

드럼은 언어 공부처럼 연습합니다. 드럼 배우려면 이정도는 알고가자! [내부링크]

언어 공부를 할 때 기본적인 문장 구조나 언어 등을 공부하여 문장을 완성해 나갑니다. 드럼 연주도 똑같습니다. 드럼은 리듬악기 겸 타악기 입니다. 박자와 음표의 길이를 이해하고 사지를 이용해 리듬감을 익히..

드럼을 몰라도 리듬을 만들 수 있는 비트메이킹 꿀Tip 미디클립,오디오 샘플 활용해서 나만의 리듬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10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10 내에 있는 미디 클립과 웨이브 샘플 및 프리셋을 사용하면 드럼을 잘 몰라도 충분히 나만의 비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는 Drums 메뉴의 프리셋들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럼비트 만들기 기초! 샘플링 개념과 가상악기 화장품 사면서 듣던 그 샘플개념 맞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10 [내부링크]

에이블톤은 기본적으로 드럼 랙이라는 샘플러 형태의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비트를 찍습니다. 미디를 처음 접하다 보면 샘플, 샘플링, 샘플러, 가상악기 등등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차근차근 설명해 보겠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 미디 이펙트 총정리 라이브 퍼포먼스에 활용하라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10 의 미디 이펙트는 7가지가 존재합니다. 미디 이펙트는 실제 곡 작업 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응용하기 나름이겠지만 런치패드나 에이블톤 푸시 등의 외부 컨트롤러를 사용한 라이브 퍼포..

에이블톤 라이브 구매부터 설치까지 총정리 (각 판매버전 설명 및 실용적인 구입추천 포함) [내부링크]

에이블톤은 공식 사이트에서 계정과 정품 시리얼 넘버를 등록하고 다운로드하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에이블톤의 버전은 Intro/ Standard /Suite로 나눠져 있으며 스위트 버전이 최상위 버전입니다. 에듀 버전은..

에이블톤 라이브 편의기능 초기 실행부터 자신만의 세팅으로 실행하는 방법 (템플레이트 설정방법,클립&트랙에 텍스트 넣기) [내부링크]

우리가 작업하고 저장한 에이블톤의 기본 파일 폴더를 템플레이트라 합니다. 새로 작업을 할때마다 사용하는 플러그인이나 이펙터를 장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에이블톤의 템플레이트 세팅방법에 대해 설..

마법같은 일렉기타 소리의 첫번째는 피킹입니다. 이 소리를 기억하세요 사각사각 (기타피크종류 및 기본상식과 피크추천/ 좋은 소리를 내주는 피킹 꿀Tip) [내부링크]

당연한 소리지만 기타 소리를 잘 내기 위해서는 왼손으로 잘 집고 오른손으로 잘 쳐야 합니다. 특히 오른손의 피킹은 연습시에 처음부터 습관을 잘 잡아가야 나중에 다시 고쳐야 하는 우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좋..

홈레코딩/스튜디오 레코딩 가성비 갑 어쿠스틱 기타 추천리뷰 라그(LAG)기타 T100ACE-BRS (실제 사용후기 레코딩 음원 포함) [내부링크]

레코딩 및 라이브 모두 제 역할을 해줬던 LAG사의 T100ACE-BRS모델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실제 제가 가지고 있는 애정 하는 모델입니다. 실제 녹음을 통해 테스트 해본 솔직 리뷰입니다.  바디 형태는 컷어웨이..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진행법 기초개념 확립 각 코드들의 기능 파악하기 (주요3화음,토닉,서브도미넌트,도미넌트, 대리코드) [내부링크]

코드 진행의 기초는 다이어토닉에서 시작됩니다.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는 메이저 스케일에 위로 3도씩 음들을 쌓았을 때 생성되는 코드들을 의미하며 해당 조성안에서 기본적인 코드 진행의 틀이 됩니다. C메이..

에이블톤 라이브 작곡과 편곡을 위한 워프 알고리즘 활용하기 컴플렉스 프로 (complex Pro)가 정답! [내부링크]

일정한 패턴을 가진 오디오 샘플을 활용하여 작곡이나 편곡을 하는 테크닉인 샘플링 테크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에이블톤의 워프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프 기능은 에이블톤 라이브의 장점 기능 중..

워프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이 녹음한 파일을 수준급의 녹음파일로 만들기 에이블톤 라이브 (오디오클립 에디팅) [내부링크]

녹음을 하다 보면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타이밍이 밀리거나 밸런스가 뒤죽박죽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녹음시 좋은 밸런스와 잘 맞는 타이밍을 만들기 위해서는 악기건 노래던 다년간의 녹음 연습이 필요..

코드 진행의 기본 조성 안에서의 해결 다이어토닉 코드와 스케일 이해하기 Tip:나란한조 쉽게 찾고 한눈에 보기 [내부링크]

다이어토닉 이란 온음 5개 반음 2개를 구성하는 그룹을 얘기하는 것이며 이것을 일정한 법칙에 의해 배열한 스케일을 다이어토닉 스케일이라 합니다. 즉 메이저 스케일, 마이너 스케일 모두 다이어토닉 스케일입니..

어쿠스틱 음악에 어울리는 매력넘치는 타악기 젬베 알아보기 [내부링크]

젬베는 서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주로 생산되는 술잔 모양의 큰 북을 젬베라고 합니다. 원래는 나무를 깎아서 산양의 가죽을 로프로 고정시킨 단순한 구조입니다. 젬베에서 나오는 음색은 저음부터 고음까지 실로 다..

에이블톤라이브 샘플링 작업을 위한 필수기능 슬라이스 투 미디트랙(Slice to midi track) 챱핑테크닉 [내부링크]

웨이브 타입의 샘플 파일을 미디 노트로 바꿔 편집과 편곡을 유용하게 할 수 있는 오디오 투 미디 트랙의 기능 중에 하나인 슬라이스 투 미디 트랙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슬라이스 투 미디트랙은 샘플링을 활용..

에이블톤라이브 오디오 투 미디(Audio to midi) 기능 정리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및 라인만들기 편곡꿀팁! [내부링크]

오디오 투 미디 기능은 웨이브 타입의 샘플을 미디 노트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오디오 샘플을 활용하여 작업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능입니다. 오디오 샘플을 통으로 편집 하기에는 불편함이 있기에 이..

Chill House 칠하우스 음악분석과 이해 하우스 음악의 특징과 기원 [내부링크]

칠 하우스는 일렉트토닉 음악의 한 장르로써 하우스 장르의 하위 장르입니다. 다소 편안하고 여유로운 비트를 추구합니다. 하우스 음악은 1970년대 유행하게 된 디스코 음악에서 넘어온 음악입니다. 하우스는 지금..

대중음악 프로듀싱 인트로 만들기 청중을 사로잡는 인트로의 중요성과 다양한 인트로를 만드는 접근방법 [내부링크]

곡을 들을 때 가장 처음 듣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인트로입니다. 그렇기에 인트로는 곡의 인상을 강하게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곡에 대한 이미지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훌륭한 인트로는..

음악장르분석 대중음악의 근간 Blues(블루스) 리듬, 화성, 진행, 추천 아티스트 간단정리 [내부링크]

블루스는 아프리카 전통 음악과 노동요, 유럽에서 넘어온 백인들의 포크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미국 남부 흑인들이 창시한 음악으로써 제국주의의 아픈 역사 속에 탄생한 음악입니다. 블루스는 셋잇단 음..

어쿠스틱기타 (통기타) 기본적인 관리방법과 스트링 관리용품 추천 [내부링크]

기타는 연주하는 만큼 관리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기타의 수명과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몇 가지 보관 시 주의사항과 스트링 관리용품인 String Fuel에 관련된 소개를 해보도록 하..

에이블톤 라이브10 레벨미터 기본개념과 헤드룸 확인하기 [내부링크]

에이블톤으로 곡 작업을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세션 뷰의 믹서 창에 있는 레벨 미터를 잘 확인해주는 게 좋습니다. 곡 작업을 하다 보면 트랙이 점점 늘고 각 악기나 트랙별로 곂치는 음역대가 생겨나 소리가 뭉개..

에이블톤 라이브와 큐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초 음악용어 개념정리 (믹싱, 마스터링, 샘플레이트, 비트뎁스) [내부링크]

1. 믹싱 믹싱이란 에이블톤이나 큐베이스에 의해 기록된 악기나 소스별로 구분되어 있는 모든 트랙을 하나의 정리된 소리로 조화롭게 만들어 주는 후반 작업 중 하나입니다. 한 곡의 음악을 위해서 녹음된 트랙이..

에이블톤 라이브10 단축키 모음 [내부링크]

(1) 어레인지먼트 뷰에서의 트랙 위 아래 간격넓히고 좁히는 기능 : 마우스 포인트 해당 트랙에 놓고 ALT + 마우스휠  (2) 어레인지먼트 뷰에서 특정부분 지우면 뒷 부분이 자동으로 당겨지는 단축키 : 컨트롤+쉬..

에이블톤 라이브10 오디오트랙과 미디트랙 튜토리얼 (어레인지먼트뷰에서 녹음시 알아 두어야할 개념) [내부링크]

에이블톤의 어레인지먼트 뷰의 각 오디오 트랙과 미디 트랙에 배치되어 있는 기본 개념을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시그널 라우팅(신호 흐름)이나 녹음을 위해 필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위 그림은 기본적인..

Uad solo610 각 패널과 버튼기능 리뷰 (노브 변화에 따른 소리의 질감 파악하기) [내부링크]

[뒷패널] 아웃풋 단자의 양 사이드에 있는 버튼기능 (1) Mic/Line-> 노이즈가 많이 들어올 때 MIC 사용, 통상적으로 Line에 위치 mic는 패드 개념-> LIne 은 소리 증폭 (2) Lift/gnd -> 케이블 교환 시..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Alt키활용 편집시에 편리한 기능 Cubase Pro 10 [내부링크]

브라켓은 큐베 상단의 마디 부분에 생기는 로케이터를 뜻합니다. 브라켓은 특정 마디 구간을 전체적으로 선택할 때 사용하는데 펀치 기능이나 루프 기능, 특정 구간 편집 등을 활용할 때 사용합니다. 리전은..

콘덴서 마이크 기본개념잡기 필터 패드 지향성 세팅과 마이크녹음 [내부링크]

콘덴서 마이크는 보컬과 악기에 적용되는 마이크로써 동작하기 위해서는 팬텀 파워라는 48v의 전압이 필요한 마이크입니다.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믹서상에서 48V 버튼으로 전압을 공급합니다. (과거에는 전압..

7th Chord 세븐스코드 종류와 특징 및 코드익히기, 코드표기방식과 소리의 이미지 (트라이어드 포함) [내부링크]

7th코드는 메이저 마이너 트라이어드 코드에 7번째 음을 더한 4성코드를 뜻합니다. 장7도 단7도가 트라이어드 코드톤에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트라이어드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맨 하단에 포스팅 이전글을..

트라이어드 코드 기본 메이저코드, 마이너코드 각 코드톤 쉽게 파악하고 연습하기 (12음 코드톤 전부포함) [내부링크]

메이저 트라이어드 코드는 근음(코드의 중심음이 되는음)을 기준으로 장3도와 완전5도가 쌓이는 형태입니다. 메이저는 장조에 해당하며 트라이어드는 근음을 기준하고 포함하여 3개의 음을 쌓는것을 뜻합니다. 즉..

자연배음현상에 따른 코드의 기본개념과 종류 그리고 이론의 중요성 [내부링크]

코드란 화음을 뜻합니다. 중심이 되는 음에 어울리는 음들을 같이 합성해서 동시에 울리는 것을 얘기합니다. 코드의 지식은 자유로운 작곡과 편곡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작곡 프로그램 안에 있는 Plug in이나..

미디작곡 DAW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 10 세션뷰 기본정리 (시퀀싱개념, 세션뷰 퍼포먼스방식) [내부링크]

에이블톤에서 작업을 하는 Mode는 타 시퀀서와 다르게 2가지가 있습니다. TAP키를 누르면 전환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시퀀싱(편집, 기록)을 하는 어레인지먼트 뷰와 라이브에서 활용하는 퍼포먼스 작업을 위한 세..

미디 작곡툴 큐베이스 프로10 키 커맨드 설정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및F키 커맨드 (큐베이스 단축키) [내부링크]

이번에는 큐베이스의 키 커맨드 설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의 Edit 메뉴 Key Command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다가 필요한 단축키를 바꾸거나 적용시킬때 유용합니다. ..

마이크 프리앰프 기본개념과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하기 (기기추천과 주의사항 포함) [내부링크]

<마이크 프리앰프 기본개념과 추천> 마이크 프리앰프(Mic Preamp)는 마이크 신호를 증폭하는 첫 번째 전기 회로이며 미약한 마이크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본래 마이크의 입력된 신호는 아주 미약하며..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매력적인 저음악기 베이스기타(피킹주법,슬랩주법,베이스특징,기타종류) [내부링크]

<베이스 악기 특징과 종류> 베이스 기타는 현악기 중 하나로 4줄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렉기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실용음악 악기중 절대 없어선 안될 중요한 악기입니다. 근음을 기반으로 밴드..

미디 작곡 DAW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루프그룹과 모드그룹 (펀치인아웃, 키맵적용,외부컨트롤러 설정)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으로 상단 뷰의 루프 그룹과 모드 그룹의 설명을 끝으로 상단 뷰의 설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루프 그룹은 상단 뷰의 가운데 부분에 해당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루프 그룹은 맨위에..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프로젝트 셋업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 프로젝트 셋업을 마지막으로 큐베이스의 기본적인 세팅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큐베이스의 프로젝트 셋업의 단축키는 Shift+S입니다.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젝트 셋업..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기타편(일렉기타,어쿠스틱 기타) 기본상식 기타종류 앰프종류 [내부링크]

기타는 크게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 기타로 나뉩니다. 어쿠스틱 기타는 클래식 기타와 포크 기타(통기타)로 나뉩니다. <클래식 기타> 클래식 기타는 한 줄씩 튕기는 연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쿠스틱 기타보다..

미디 작곡 프로그램 큐베이스 프로10 오디오커넥션 설정 (F4-Audio Connections), 모노 스테레오 개념, 녹음과 모니터링설정(In/Out Seting) [내부링크]

믹서 창의 설정까지 끝났다면 이번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인/아웃 설정을 해주는 오디오 커넥션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디오 커넥션 세팅을해야 큐베이스 내에 소리를 녹음하고 큐베이스 내의 악기나 샘플 및 직..

작곡 미디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10 상단뷰 트랜스포트 그룹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상단 뷰 가운데에 있는 트랜스포트 그룹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트랜스포트 그룹은 다음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Follow : 송 포지션의 위치에 맞추어 화면이 움직입니다. Positio..

내 아이의 악기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드럼편 (드럼명칭,역할,구성,종류, 구입시 유의사항) [내부링크]

<드럼의 역할과 연주방법> 일반적으로 드럼이라 하면 위 그림처럼 세트드럼을 통칭합니다. 북과 심벌류가 합쳐진 드럼을 세트드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드럼은 세트드럼에 앉아서 스틱과 사지(양팔과 양다리..

큐베이스 프로10 믹서창의 설정과 기본개념 잡기 (플러그인,Racks,Send,EQ,채널스트립) [내부링크]

이번에는 큐베이스의 개별 트랙과 전체적인 사운드를 관리하는 믹서 창 설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믹서의 개념을 잡아드리자면 작업하는 모든 소리와 신호들을 결합하고 관리하는것을 믹서라 할 수 있습니다...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컨트롤 바 (상단 뷰) 템포그룹 [내부링크]

이번에는 템포, 트랜스포트, 루프, 모드 그룹이 모여있는 컨트롤바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컨트롤 바는 아래 그림의 빨간색 표시 부분영역에 해당됩니다. 화면상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템포그룹부터 설명해..

큐베이스 프로10 편의를 위한 Edit 메뉴설정과 프리퍼런스 [내부링크]

이번에는 어레인지(편집)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Edit 메뉴 세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역에서의 세팅이니 참고 해주세요. 다음 그림과 같이 Edit 메뉴에서 Preferences 탭으로 들..

멜로디를 읽고 작사하기 멜로디가 적고 많음에 따른 작사하기 [내부링크]

멜로디는 곡을 작곡한 사람의 언어 입니다. 즉 작사는 멜로디를 번역하고 이해해야만 좋은 가사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곡의 형식과 멜로디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 디자인 하는것이 포인트 입니다. 예로 곡 형태에..

초보자를 위한 작곡 이론 코드를 알기위한 음정 이해하기 [내부링크]

음정(Interval)이란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얘기 합니다. 우리가 아는 실용음악에서는 음사이 간격을 세는데는 '도'라는 단위로 음정을 셉니다. 1도, 2도, 3도 이런식으로 세는데 예로 도, 레, 미, 파, 솔, 라,..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브라우저 구성과 메뉴, 외부 vsti와 플러그인 불러오기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10 설정편 이후 이번에는 에이블톤의 브라우저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 해 보겠습니다. 부라우저는 사운드, 악기, 이펙트, 클립, 팩, 프리셋등 음악 작업에 직접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관리합니다...

cubase pro10(큐베이스 프로10) 기본설정셋업 스튜디오셋업 세팅(비트뎁스, 샘플레이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큐베이스 프로10의 기본설정과 셋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큐베이스는 구입하면 이렇게 토글키가 택배로 옵니다. 구입처에서 설치 및 인증방법을 상세히 다뤄주기 때문에 이부분은 생략하..

컴퓨터 음악의 이해와 큐베이스 [내부링크]

과거에는 작곡가, 편곡가, 작사가, 연주자, 엔지니어 등 각 분야별로 명확히 구분이 되어있었고, 각 분야의 사람들이 협업해서 곡을 만들고 앨범을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발전하고 소프트웨어의 기능이..

(ableton live10) 에이블톤 라이브10 기본설정과 오디오셋업 (프리퍼런스, Asio 드라이브) [내부링크]

에이블톤 라이브10의 기본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인 Preference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에이블톤을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미디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시스템에 맞게 설정하는것이 첫 순서 입니다...

DAW (미디,작곡 프로그램) 에이블톤 라이브 10 소개 [내부링크]

Ableton Live는 독일 베를린 소재 Ableton AG에서 개발한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프로그램입니다. 흔히 로직 프로나 큐베이스 프로등의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미디 작곡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에이..

작곡 기본이론 조표 이해하기 [내부링크]

장조와 단조 그리고 스케일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다면 이번 포스팅은 조표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앞장에서 다뤘듯이 각 음이 대장이 되어 음계를 만들다 보면 장음계는 3,4,/7,8 반음, 단음계는 3,4,/5,6 반음..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단조, Minor)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전 포스팅에 이어 단조(minor)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장조는 스케일이 3도 4도 7도 8도 음간의 간격이 반음이 되고 나머지 음들이 온음 간격으로 이뤄졌을 때 장조가 성립된다는 원리를 설명..

작곡 기본이론 조(key)와 스케일 (장조, Major) [내부링크]

조(key)란 무엇일까요? 일단 조를 알기전에 원활한 이해를 위해 음 개념 잡기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 [야! 너도 작곡 할 수 있어] -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이론의 중요..

형식 나누기의 유용함 Song Form 이해하기 [내부링크]

송폼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곡의 형식,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작사를 하기 위해서는 곡의 형식과 역할을 잘 알고 있어야만 곡에 맞춰 좋은 작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곡의 각 형식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벚꽃엔딩을 예제로 한 반복이 주는효과 두번째 창조적인 반복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앞전에 설명한 반복이 주는 효과 두 번째 주제로 창조적인 반복에 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이 너무나 잘 알고 계시는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가사로 예제를 다뤄보겠습니다. 예..

BTS 곡을 활용한 반복이 주는효과 첫번째 라임 만들기 [내부링크]

후크송이라는 말을 한 번이라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후크송의 특징은 청자를 사로잡는 짤막한 음악 구절로 특정한 가사를 반복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런 후크송은 중독성이 있다고 보통 말합니다. 반..

아이디어는 펜과 종이에서 나온다. [내부링크]

창의력과 공감능력을 키워주는 제일 좋은 도구를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그것은 바로 글쓰기입니다. 단순히 필사와 같은 있는 글을 따라 쓰는 것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글로써 표현하고, 발표하는 것..

작사에서의 주제를 위한 포인트 [내부링크]

작사에서의 주제는 중심점 입니다. 이 이야기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주제담기라 하여 음악적 주제인 중심 멜로디가 담기는 반복되는 후렴에 가사의 주제를 담습니다. 이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작사에서의 이야기 만들기 주인공과 소재 그리고 주제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가사에서의 이야기 만들기입니다. 보통의 작사의 경우 가이드곡을 가지고 입혀진 멜로디의 자수를 따서 가사를 입히는 작업들을 하지만, 싱어송 라이터나 작곡과 작사를 겸하는 경우 이런 이야기의..

대중음악 가사쓰기의 전략적요소 [내부링크]

가사 쓰기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중음악 가사 쓰기의 전략적 요소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대중가요의 작사는 주로 남녀노소로 불리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작사합니다. 말 그대로 대중을 위..

대중음악 가사쓰기의 중요 요소와 특징 [내부링크]

대중음악에서의 가사 쓰기의 중요한 요소와 특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는 글로 써가 아닌 음악으로써 생각을 해야 한다! 입니다. 즉 멜로디와 가사가 한 몸처럼 여겨질 때 좋은 가사라 할..

악기 선정을 위한 유용한 악기정보 피아노편 (피아노종류,관리,배움의효과) [내부링크]

피아노를 왜 많이 배우는지에 대한 이유와 피아노의 관리방법과 선택 방법, 피아노의 종류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피아노에서 배울 수 있는 긍정적 효과> 1. 피아노는 화성학이나 시창, 청음 등 전공기초..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 AIR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 내용은 악기 교육의 성공적 조건인 AIR기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IR AIR -> A(age), I(instrunment), R(Responsibility) 순으로 나이, 악기, 책임감을 뜻합니다. 각 챕터 주제에 맞게 조건..

내 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발현시키는 방법 : 즉흥의 단계와 악기 [내부링크]

어느 정도 청음에 익숙해지고 아이가 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다가간다면 이제 직접 실행의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바로 즉흥의 시간입니다. 악기를 다루게끔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성급함과..

작곡 기본이론 음 개념 잡기 [내부링크]

이론의 중요성 이론은 한계에 부딪쳤을 때나 정확한 판단력을 필요로 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론적인 근거에 의해 자신 있게 연주한 음에는 설득력이 조금 더 생기는 법입니다. 악보를 읽지 못하더라도 음악..

작곡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첫번째 어렵게생각해서 자신을 가두지 말기 [내부링크]

기본적인 디지털 작곡을 위한 세팅이 끝났다면 작곡의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작곡은 몸과 머리 둘 다 사용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특히 몸을 사용해야 합니다. 머리로만 떠올린다 해서 몸을 사용..

작곡 시스템 프로세스 정리 시스템 조직도 [내부링크]

아래 사진이 기본적 시스템 구조 조직도 입니다. 컴퓨터 usb포트에는 마스터 건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들어갑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각 L/R 출력 단자에 모니터 스피커를 연결하고 헤드폰 단자에 헤드폰을..

작곡을 위한 헤드폰기능과 제품추천 [내부링크]

작곡 장비 이해하기 5탄 바로 헤드폰입니다. 헤드폰은 녹음이나 작편곡 작업시 모니터링을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반주를 완성하고 재생을 하면서 보컬을 녹음할 때 반주 소리가 마이크에 들어가면 안 되기 때문..

작곡을 위한 모니터 스피커 개념 이해하기 (모니터 스피커 유의사항) [내부링크]

이번에 설명드릴 장비는 모니터 스피커입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처음 구입시 참고할 내용들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작업을 할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귀입니다. 청중들은 음악을 귀로 듣고 향..

작곡장비 이해하기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차이점 및 사용방법 [내부링크]

4번째 필요 장비 : 마이크 인터페이스까지 구비가 되었다면 소리를 녹음하려는 마이크와 그것을 연결하는 라인이 필요합니다. 직접 노래를 하거나 가이드라인 녹음을 할 때 (후~,우~ 같은 허밍으로 이뤄진 멜로디..

내 아이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 첫번째 : 청음 [내부링크]

살아가는 데 있어서 좋아하는 악기가 있으면 큰 힘이 됩니다. 정서적 안정감과, 복잡한 생각 정리도되고, 스트레스 관리와 창의력 향상 등 음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삶도 풍요롭게 합니다. 이런 부분에..

작곡 기본이론 음표와 쉼표 [내부링크]

음표는 음의 높이와 길이를 함께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우리가 만들 곡들에는 멜로디, 리듬, 화성이 기본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노래의 멜로디, 음표의 길이에 따른 악기들의 리듬, 그리고 기타나..

작곡에 필요한 장비 마스터건반과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본개념잡기) [내부링크]

3번째 필요 장비 : 마스터 건반 기본적으로 미디 정보를 입력하는 도구로는 컴퓨터의 기본 장치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역대를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더욱 리얼하게 정보를 입력하기..

작곡시스템 정보 컴퓨터 사양과, DAW (작곡미디프로그램) [내부링크]

디지털을 활용한 1인 미디어 시대로 넘어온 지금. 집이나 편안한 개인 공간 안에서도 충분히 곡 작업을 하고 내 음악적 영감을 발현시킬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개인 PC의 성능이 발전하고 인터넷 환경이 좋아..

풍수인테리어 정보, 집안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박성준 님이 지으신 저서 운명을 바꾸는 인테리어 tip30을 활용하였습니다.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은 바로 비우기가 첫 시작입니다. 물건이 넘치면..

(풍수지리 정보) 좋은 아파트와 주택의 터, 좋은 집의 조건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풍수지리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로써 아파트와 주택의 좋은 터와 좋은 집의 조건에 관련해 간단한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물과 길이 재물이다.> 현대의 풍수는 건물=산, 물=도로라고 합니다. 좋은..

마케팅 무엇이 중요한가? [내부링크]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고객의 관점이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보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사실 말이 쉽지 이론으로는 이해가 되더라도 직접 실행하기 무척 어려워하는 분야기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