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soop의 등록된 링크

 ajsoop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3건입니다.

담석이 생기는 이유와 담석을 구성하는 주성분 [내부링크]

담석이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은 주로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을 주성분으로 하며, 그 성분에 따라서 명칭이 달라집니다. 또 담석의 종류에 따라 생기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원발성 알도스테론증과 속발성 알도스테론증 [내부링크]

원발성 알도스테론증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의 하나입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 중에서 10~15%를 차지합니다. 최근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고, 심혈관계 관련 합병증도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알도스테론증에 대한 대..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 (호중구, 대식세포, B세포, T세포) [내부링크]

면역이라는 말은 '역을 면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역은 유행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두, 홍역, 볼거리, 풍진 등과 같은 유행하는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일이 '면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신 홍반 루푸스의 다양한 증상(피부, 장기 증상) [내부링크]

전신 홍반 루푸스는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심장, 콩팥, 신경, 혈관, 혈액, 피부 등 신체의 많은 기관에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일부 환자들은 주요 장기의 심한 증상..

알레르기의 4가지 종류와 대표적인 질환 [내부링크]

알레르기는 우리 주변에 흔한 질환입니다. 봄이 되면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고, 우유나 계란, 생선 등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알레르기를 병태생리에 따라 4가지..

소화성궤양의 원인, 점막 방어인자와 공격인자 [내부링크]

소화성궤양은 위산에 의해서 위장관 점막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위생습관의 개선과 효과적인 약제의 개발로 전체 유병률은 줄어들고 있으나, 최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아스피린 등의 약물 사용으로 고령화..

바이러스 간염의 분류, B형 간염과 C형 간염 [내부링크]

간세포가 죽으면 그 자리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간염이라고 부릅니다. 약물이나 알코올에 의해서도 간세포가 죽는데, 이 경우에는 약인성 간질환, 알코올 간질환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간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수축기, 이완기의 과정 [내부링크]

매일 쉬지 않고 온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보내는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심장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판막에 대해 알아보고, 수축기와 이완기에 나타나는 변화와 이때 들리는..

결핵균의 이해와 유형, 검사와 진단에 대하여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은 2016년 기준으로 인구 십만 명 당 약 77명 정도라고 합니다. 20년째 OECD 국가 중 1위라고 하며,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다고 합니다.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결핵에..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 인슐린과 글루카곤 [내부링크]

혈당의 조절 혈당이 조절된다는 것은 혈액 안으로 들어오는 당과 혈액 밖으로 나가는 당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이 혈액으로 들어가고, 나가고 하는 데에는 여러 장기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혈액 안..

위산의 분비와 가스트린, 세크레틴의 작용 [내부링크]

위산의 분비 위에서 분비되는 위액에는 물, 펩시노겐(pepsinogen), 염산(HCl)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액은 염산으로 인해 강산성을 띱니다. 위산이 위의 어느 부위에서 분비되는지 알기 위해 위점막상피세포..

갑상샘 기능항진증과 그레이브스병 (증상, 치료) [내부링크]

갑상샘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 갑상샘(thyroid gland)은 우리 몸의 앞쪽에 있는 20g 정도의 작은 장기입니다. 감상샘 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하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샘 기능 항진..

간의 기능, 간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 [내부링크]

간의 기능 소화관에서 나오는 혈류는 바로 심장으로 향하지 않고 꼭 간을 경유합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에는 몸에 이로운 영양소도 들어있지만 합성 착색료나 방부제도 포함되어 있고, 우리가 음식뿐만 아니라 약..

백혈구의 분류와 과립구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내부링크]

백혈구(leukocyte/white blood cell)의 분류 혈액을 원심 분리하게 되면 무게에 따라서 가장 아래층은 붉은색의 적혈구 층이 생깁니다. 그 위에는 옅은 회색층이 생기는데 여기에 모여있는 것이 백혈구입니다. 그..

세균의 일반적인 구조와 그람 양성균과 음성균 [내부링크]

세균의 일반적인 구조 생물은 진핵생물과 원핵생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진핵생물에는 동물, 식물, 조류, 진균, 원충이 포함되고, 원핵생물에는 세균, 남조류가 포함됩니다. 세균은 원핵생물로서 핵막이 없고..

적혈구에 대한 이론, 적혈구의 수와 크기, 모양과 색 [내부링크]

적혈구의 수와 크기 적혈구(erythrocyte, red blood cell)는 무엇일까요? 적혈구는 혈액 속에 존재하며 산소를 운반하는 세포입니다. 적혈구는 붉은색을 띠고 있는데, 이는 적혈구내에 혈색소(hemoglobin)라는 색..

만성 류마티스관절염의 병태생리와 임상증상 [내부링크]

만성 류마티스관절염은 원인불명의 전신성 염증 질환이 만성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 인구의 0.3~0.8%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만성 류마티스관절..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기종과 만성 기관지염 [내부링크]

폐쇄성 폐질환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기도 폐쇄가 일어나 들어 마신 숨을 내뱉는 과정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폐쇄성 폐질환에 속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미만성 범세기관지염, 폐쇄성 세기관..

위식도 역류 질환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위식도 역류 질환은 속 쓰림, 목의 이물감, 기침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유병률이 12% 정도로 보고된 조사가 있고, 이는 병원을 방문한 건강한 사람의..

기관지 천식의 병태생리와 증상, 검사 소견 [내부링크]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이 증가하면서 기관지 천식 환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5년 조사 결과 세계적인 기관지 천식..

바이러스의 구조와 종류, DNA와 RNA 바이러스 [내부링크]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에 끊임없이 노출된 우리 인간은 바이러스로 인해 사망에 이르기도 하지만, 정작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바이러스의 구조, 형태에 따른 특징과 DNA 바이러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 자율신경의 종류와 작용 [내부링크]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고 외부에서 받은 신호를 적절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경. 하지만 우리는 신경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신경을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보고 각각 그것이 하..

신경의 구조와 기능, 원심성 신경과 구심성 신경 [내부링크]

우리 몸에는 뇌부터 말초까지 끈처럼 이어진 신경이 있습니다. 신경은 외부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전달하고, 몸의 각 부분 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경이 어떤 구조로 이루..

빈혈의 정의와 공통적인 증상, 생기는 원인 [내부링크]

우리나라 성인 인구 중 7.7%가 앓고 있는 빈혈은 혈액이 조직 내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오늘은 빈혈이 무엇인지, 빈혈이 왜 나쁘고, 왜 생기는지에 대..

콩팥의 배설 기능과 내분비 기능 (소변 보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항상 소변을 보지만 정작 소변을 생성하는 콩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콩팥이 기능을 상실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병하고 예후가 좋지 않을 만큼 중요한 장기인 콩팥. 오늘은 콩팥이 하는..

콩팥을 구성하는 토리와 요세관의 구조, 기능 [내부링크]

우리 몸을 구성하는 체액의 용량, 삼투압, 세포 내액과 세포외액의 양을 일정하기 유지하기 위해서 외부의 섭취량에 따라 적절한 양을 배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저혈당의 분류와 증상, 인슐린종과 덤핑증후군 [내부링크]

정상인의 혈당은 80~150mg/dL로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혈당이 정상보다 떨어지면 저혈당에 빠지게 되고, 신체에 공급되는 포도당의 감소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저혈당을..

1형, 2형 당뇨병의 원인과 초기 증상, 치료 방법 [내부링크]

당뇨병은 우리나라 인구 중 1,300만 명이 앓고 있는, 국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천천히 진행되는 암(slow cancer)'이라고 불릴 만큼 무서운 질병인 당뇨병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슬기롭게 당뇨병을 이겨내는..

고밀도,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내부링크]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에 쌓여 치명적인 혈관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콜레스테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여..

옥수수, 찰옥수수와 단옥수수의 이모저모 [내부링크]

세계 3대 식량 작물, 옥수수 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외떡잎식물입니다. 원산지는 멕시코부터 남아메리카 북쪽의 안데스 산맥의 저지대까지로 추정되고, 적어도 수천 년 전부터 남아메리카 전역에서 널리 재배되..

건강을 위한 시금치, 재배, 특성과 이용 방법 [내부링크]

시금치의 재배 '뽀빠이'의 힘의 원천으로 알려진 시금치는 비타민 A를 비롯하여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과 임산부에게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시금치의 원산지는 아..

무의 여러 가지 종류, 소화 작용에 좋은 채소 [내부링크]

1. 기본 정보 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4가지 채소 중 하나입니다. 4가지 채소는 무와 배추, 고추와 마늘입니다. 무는 겨울에도 노지에서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먹거리가 귀했던 옛날 선조들이 겨..

호두의 뛰어난 효과, 두뇌 건강, 각종 성인병 예방 [내부링크]

원산지와 역사 호두는 호두나무의 열매 중 씨앗 부분에 속하는 배젖에 해당합니다. 우리가 호두 껍데기라고 말하는 부분은 단단한 씨앗 자체입니다. 껍데기는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깨서 먹기가 힘든 편입니다...

아몬드의 소개, 매일 한 줌씩 먹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몬드 나무와 씨앗 아몬드는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는 아몬드 나무의 씨입니다. 아몬드 나무의 원산지는 인도 북부로 알려져 있고, 레바논과 시리아를 거쳐서 지중해로 전파된 것으로 보입니다. 건조한 기후에..

다시마의 특성과 맛있는 다시마 육수를 내는 법 [내부링크]

1. 다시마의 특성 다시마는 갈조식물로 다시마목 다시마과에 속하는 해조류입니다. 바위에 붙어 자라며 포자로 번식합니다. 해조류 중에서 크기가 큰 해조류로 길이가 보통 1.5~ 3.5m, 너비가 25~40cm 정도입니다..

김, 한국의 슈퍼푸드, 자연이 준 최고의 선물 [내부링크]

우리나라 김의 역사 김은 보라털과 김속에 속하는 해조를 총칭하는 다세포 식물입니다. 우리나라는 김을 종이 형태로 얇고 넓게 펴서 말려 먹습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김과 미역을 한국의 슈퍼푸드..

바다의 채소 미역, 풍부한 요오드와 칼슘 [내부링크]

1. 우리나라 역사 속 미역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산후조리를 위해 산모에게 미역국을 끓여 주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미역이 피를 맑게 해 주고 젖을 잘 나오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도라지, 호흡기질환과 기관지에 좋은 약용 식물 [내부링크]

1. 도라지 소개 도라지는 쌉쌀한 맛을 내는 식재료로 우리나라에서는 더덕과 함께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도라지는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를 식용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아시아..

당근,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눈에 좋은 당근 [내부링크]

'비타민 A의 황제'라 불리는 당근의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당근의 원산지와 현재 생산지 당근은 쌍떡잎식물로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이고, 특유의 주황색과 향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오이, 수분이 96%, 시원하고 아삭한 채소 [내부링크]

시원하고 아삭한 여름 채소, 오이의 품종과 각각의 특징, 그리고 풍부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이의 품종, 취청과 다다기 수분의 함량이 높아서 등산할 때 물 대신 들고 가는 오이, 아삭거..

아스파라거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물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잘 자라는 아스파라거스 연필처럼 길쭉한 연두색 아스파라거스는 독특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원산지는 남유럽과 러시아 남부 폴란드 초원으로, 비짜루목의 식용식물입니다. 전 세계..

가지로 만드는 보랏빛 건강한 밥상 이야기 [내부링크]

보랏빛 가지의 비밀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가지는 세계적으로 다양한 음식에 이용되는 채소입니다. 보통 '가지'라고 하면 가지의 열매를 뜻합니다. 열매를 제외하면 가지는 높이는 60~100cm 정도 되..

호박, 면역력을 높이고 붓기를 제거하는 효과 [내부링크]

어디서든 잘 자라는 호박 덩굴 호박은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입니다. 호박이 넝쿨째 굴러들어 온다는 말이 있는데, 호박 덩굴은 크게 관심을 주지 않아도 어느 곳에서든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박이라..

마늘의 장점, 알리신의 항균, 항산화 효과 [내부링크]

세계적인 향신료 마늘은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요리에 사용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마늘의 원산지는 이집트인데, 마늘이 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

인삼에 대해서, 동의보감 속 인삼의 효능 [내부링크]

원기를 회복하는 인삼 불로장생의 영약, 인삼은 원기를 회복하여 기력을 증진시키고 면역력을 좋게 하는 건강식품입니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약용식물로, 뿌리가 사람의 몸을 닮았다고 하여 인삼이라고 불리게..

레몬의 약리적 효과와 다양한 이용 방법 [내부링크]

감기를 예방하는 레몬 감기 예방에 좋은 새콤한 과일 레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레몬의 원산지는 인도의 히말라야 서부 지역입니다. 인도에서 유래하여 2세기부터 유럽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6세기에..

아보카도, 버터같이 부드러운 식감과 영양 [내부링크]

역사 속의 아보카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건강에 좋은 과일 아보카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보카도의 원산지는 멕시코와 남아메리카입니다. 멕시코와 스페인에서는 아과카테(aguacate)라고 부르고, 페루,..

배, 기관지에 도움이 되고 시원한 맛이 일품 [내부링크]

배의 구분 (서양배, 중국배, 동양배) 배는 배나무의 열매로, 시원하고 달콤한 맛의 과일입니다. 배는 3,000년 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배를 재배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일제..

사과는 현대인의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 [내부링크]

사과 재배 역사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으면 의사를 볼 일이 없다'는 속담 들어보셨나요? 사과는 흔하게 구할 수 있지만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가을 과일입니다. 잘 익은 사과는 청량한 사과향이 나고, 새콤..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건강해지는 비결 [내부링크]

슈퍼푸드 블루베리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힌 블루베리, 자주 드십니까?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에 좋은 걸로 유명해서 많이 드시고 계실 겁니다. 블루베리는 북아메리카를 비롯해서..

맛과 향이 달콤한 여름 과일, 복숭아의 모든 것 [내부링크]

달콤한 복숭아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이 되면 달콤한 향을 풍기는 복숭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복숭아나무의 열매로 수분과 당도가 뛰어한 과일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실크로드를 통해서 서양으로 전..

버섯의 효용성, 몸에 좋고 맛있는 버섯 소개 [내부링크]

식용 버섯에 관하여 버섯은 곰팡이와 같은 균류에 속합니다. 땅속에 있던 균사체가 수분과 탄소가 풍부한 토양이나 나무뿌리 등에서 영양을 받고 자라난 것이 버섯입니다. 세계적으로 20,000여 종의 버섯이 존재..

우리나라 대표 양념 채소 중 하나, 양파의 맛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대표 양념 채소 중 매운 맛을 내는 양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식재료, 양파 우리나라는 요리할 때 양파를 많이 이용합니다. 매운맛을 내는 식재료 중 하나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양배추가 건강에 좋은 이유, 양배추의 종류 [내부링크]

서양의 배추 초록색 둥그런 양배추 자주 드십니까? 양배추는 시중에서 사계절 언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흔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샐러드나 볶음 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되어서 많이 드시고 계실 겁니다. 양배..

토마토의 효능과 새로운 품종 대저 토마토 [내부링크]

토마토는? 토마토는 가지과의 덩굴식물입니다. 우리말로는 '일년감'이라고 합니다. 5월부터 9월까지가 제철인 여름 과일이지만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해서 사계절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

수박의 특징과 맛있는 수박을 잘 고르는 방법 [내부링크]

시원한 여름 과일 여름 과일 하면 딱 떠오르는 과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수박입니다. 땀을 많이 흘린 날 냉장고에서 시원한 수박을 꺼내 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습니다. 수박 자체가 수분 함량이 높기..

망고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와 애플망고 품종 [내부링크]

부드러운 열대 과일 부드럽고 달콤한 열대 과일인 망고 좋아하십니까? 저희 가족들은 망고를 아주 좋아해서 세일하는 기간에는 무조건 망고를 사 먹습니다. 후숙이 잘 된 망고는 입에서 사..

바나나의 좋은 점, 영양소와 섭취하는 방법 [내부링크]

바나나는 어떤 과일인가요? 달콤하고 부드러운 노란 바나나는 많이 먹어 보셨을 겁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바나나를 좋아하고, 누구나 평소에 자주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의 가장 큰 장점은 편하게 먹..

포도를 구입하고 보관하는 방법과 포도의 종류 [내부링크]

영양소가 풍부해 젊고 건강한 몸을 유지해주는 포도의 역사와 품종,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부터 먹어 온 포도 예전에는 포도 하면 보라색 포도를 떠올리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이제는 보라색 포..

대표적인 간식거리 감자의 구입 요령과 활용 [내부링크]

감자가 전해진 역사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간식거리로 꼽히는 작물입니다. 흔히 감자를 뿌리 작물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감자는 줄기의 일부입니다. 감자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칠..

고구마의 품종별 특징과 영양, 효능, 보관법 [내부링크]

세계적 작물 고구마 우리나라 사람들은 고구마를 참 좋아합니다. 추운 겨울 김이 모락모락 나는 군고구마를 들고 호호 불며 먹었던 분들 많을 겁니다. 고구마는 전 세계 어디서나 재배가 되고 있는 채소류이고,..

귤의 특징과 귤의 종류, 알아두면 좋은 정보 [내부링크]

겨울 과일 중 하나인 귤 귤은 흔한 겨울 과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겨울에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귤 자체에 수분이 많고 잘 익은 귤은 단 맛이 강해서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도 아주..

딸기의 기본 정보, 잘 키워서 맛있게 먹는 방법 [내부링크]

딸기의 기본 정보 딸기(strawberry)는 장미목 장미과의 식물로, 쌍떡잎식물입니다. 우리가 겨울에 흔하게 먹을 수 있듯이 1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입니다. 딸기의 원산지는 남, 북 아메리카이고,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