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coholman의 등록된 링크

 alcoholm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4건입니다.

녹색요정 혹은 녹색악마, 예술가의 술 압생트(Absinthe) [내부링크]

내 잘못이 아니에요! 그냥 알코올중독자가 문제라고요! 여러분은 "압생트"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20세기에 와서야 그 누명을 벗었지만, 압생트 하면 반 고흐가 떠올려질 만큼 빈센트 반 고흐가 이 술을 마시고 귀를 잘랐다는 이야기는 너무나도 유명합니다. 그 외에도 압생트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는 각종 사고로 자살, 총기사고로 인해 압생트의 부작용(중독)을 뜻하는 '압생티즘' *(Absinthism)이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압생트의 중독성분이라고 지명됐던 "투존" 성분은 분명히 과도하게 음용했을 때 어지럼증, 발작, 혼수상태,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지만, 흔히 알려진 환각과 정신착란 등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투존 성분이 들어간 쓴쑥도 전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베르무트나 천연 의약..

해적의술! 빙크스의 술! 럼주(Rum)를 알아보자 2 [내부링크]

1편 다시보기! [그외 주류( 위스키, 브랜디, 럼 등)] - 해적의술! 빙크스의 술! 럼주(Rum)를 알아보자 1 해적의술! 빙크스의 술! 럼주(Rum)를 알아보자 1 럼주? 럼(Rum)! 럼주를 들어보셨나요? 사실 럼(Rum) 자체가 위스키처럼 술의 종류를 뜻하기 때문에 럼주라고 하기보다는 럼이라고 표현하는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국내에서는 럼만 따로 즐기기보 alcoholman.tistory.com 영국 해군의 친구 그록(Grog) 초기에는 럼을 그대로 보급했다가 너무 독해서 수병들이 쉽게 취해버리고 그로 인해 여러 문제가 야기되자, 여기에 적당량의 물과 설탕, 라임 혹은 레몬주스를 섞어 마시기도 쉬우면서 알코올 도수를 낮춰 보급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유래한 물에 술 탄 칵테일이 바로 ‘그록(Gro..

해적의술! 빙크스의 술! 럼주(Rum)를 알아보자 1 [내부링크]

럼주? 럼(Rum)! 럼주를 들어보셨나요? 사실 럼(Rum) 자체가 위스키처럼 술의 종류를 뜻하기 때문에 럼주라고 하기보다는 럼이라고 표현하는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국내에서는 럼만 따로 즐기기보다는 보드카와 함께 칵테일 재료로 널리 이용되는데요. 콜라와 섞어서 마시는 럼콕도 버번콕만큼이나 인기가 좋습니다. 혹시 칵테일바에 진열돼있는 흰색 병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달달한 칵테일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쉽게 즐길 수 있는 말리부(Malibu)는 다양한 제품라인도 유명하지만 병 자체도 이쁘기 때문에 칵테일 바에서 진열을 많이 해놓는 편인데요, 대표상품인 코코넛 말리부는 어느 바를 가도 볼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럼은 어디서 온 것일까? 일반적으로 럼의 고향은 많은 럼 제품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서인도..

온라인으로 술을 판매할 수 없는이유? - 국세청의 변명 2 [내부링크]

이전글 보기 [알콜관련 리뷰 (읽을거리)] - 온라인으로 술을 판매할 수 없는이유? - 국세청의 변명 1 온라인으로 술을 판매할 수 없는이유? - 국세청의 변명 1 혹시 대형마트에서 산 술이 똑 떨어져 난감한 적 있으신가요? 마트에 자주 간다고 해도, 무게도 많이 나가고, 그 무게보다 빨리 소모되는 술, 항상 재고를 두는 애주가에게는 여간 귀찮은 일이 alcoholman.tistory.com 2. 소규모 유통업체의 생존권 문제 현재 주류 판매의 구조는 위와 같은데요. 일반 소비자인 우리가 주류 구매를 한다면 이와 같이 2단계를 거쳐야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의 입장은 만약에 온라인 판매가 가능할 경우 "제조업체" 혹은 "도매업체"에서 직접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매업체의 매출이 급격이 하락할 ..

온라인으로 술을 판매할 수 없는이유? - 국세청의 변명 1 [내부링크]

혹시 대형마트에서 산 술이 똑 떨어져 난감한 적 있으신가요? 마트에 자주 간다고 해도, 무게도 많이 나가고, 그 무게보다 빨리 소모되는 술, 항상 재고를 두는 애주가에게는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개중에는 카카오톡이나 아는 지인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배달을 시키는 분들도 있다고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 현행법상으로는 전통주 이외의 주류는 비대면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주류 전자상거래가 전 세계 대부분의 시장에서 허용되고 있으나, OECD에 가입된 37개 국가 중 한국과 폴란드만 주류 온라인 판매, 배송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온라인 판매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행 주세법을 고수하는 국세청의 변명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청소년의 접근성 문제 국세청에서 일반 주류의 온라인 판매를..

이태원 할로윈 사건 동영상, 원인분석! [내부링크]

10월 29일 10시 46분 이태원 해밀턴 호텔 인근 골목에서 발생하여 119긴급상황실에 호흡곤란으로 인한 신고가 81건이 넘게 신고가 들어왔는데요. 10월 29일 속보에서 30명 심정지를 시작으로 계속 심정지 소식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아직까지도 수십 명이 심폐소생술(CPR)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스에서 밝힌 원인으로는 10만 명의 이레적인 인파가 모여 이로 인해 압사사고가 발생했다고 하는데, 일부 유튜브 댓글에서는 클럽 가스누출설, 펜타닐 누출설등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아직 구조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실이 아닌뉴스에 혼동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퀴어축제 특집] 퀴어관련 행사,단체 [내부링크]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Queer라는 단어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낯선', '이상한', '기이한' 등의 뜻 alcoholman.tistory.com 최근 각지에서 열리는 퀴어축제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면서 퀴어에 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퀴어문화축제 외에도 국내에는 오래된 퀴어 관련 축제, 단체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반인들이 잘 모르지만 퀴어계에서는 공신력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레인보우(rainbow) 각종 축제, 행사 등에서 볼 수 있는 동성애자의 상징. ‘빨주노초파남보’ 7..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2 [내부링크]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 alcoholman.tistory.com 아웃팅(outing) 동성애자가 스스로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자신이 동성애자임이 알려지는 일을 뜻한다. 유명인사의 아웃팅은 동성애자 인권 운동 내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지만 현재 한국 동성애자 인권 운동 쪽에서는 그보다는 유명인사의 성 정체성을 오히려 먼저 보호해주는 면이 강하다고 한다...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내부링크]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Queer라는 단어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낯선', '이상한', '기이한' 등의 뜻 alcoholman.tistory.com 엘지비티(LGBT) LGBT 혹은 GLBT은 L - lesbian(레즈비언, 여성 동성애자), G - gay(게이, 남성 동성애자), B - bisexual(바이섹슈얼, 양성애자), T - transgender(트랜스젠더, 성전환자)라는 4개 단어의 앞머리를 따서 만든 것으로,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를 모두 총칭하고자 할 때 간단히 쓰는 약어이..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Queer라는 단어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낯선', '이상한', '기이한' 등의 뜻이 있습니다. 이 단어는 사전적 의미처럼 다소 부정적인 의미로 동성애자를 뜻하는 말로 쓰였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사람들에게는 낯설고 이상한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자발적인 '퀴어'의 시작 1980년대에 들어 성소수자들이 자신을 나타내는 말로 퀴어를 채택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이들은 퀴어라는 말에 담겨 있던 비하적 의미를 제거하고 오히려 성소수자의 인권을 요구하는 운동에 퀴어를 앞세웠는데 퀴어 네이션과 같은 단체가 대표적입니다. 퀴어 네이션은 1990년 뉴욕 프라이드 행진에서 《퀴어는 이것을 읽으라》(Quee..

중국 명주사전 - 노주노교 (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전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 alcoholman.tistory.com 드디어 마지막 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전 시간의 3종의 명주와 더불어, 중국 경공업부 주최로 1952년에 열린 제1회 전국 주류 품평회에서 선정된 네 가지 국가 명주, 구이저우 성의 모태주(마오타이주茅台酒), 쓰촨 성의 노주노교(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 산서성의 분주(펀주汾酒), 섬서 성의 서봉주(시펑주西鳳酒)의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2 [내부링크]

이전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 alcoholman.tistory.com 3. 펀주를 만드는 회사 '펀주' 그룹 로고 '산시 싱화춘 펀주'그룹 본사 1991~93년도에 생산된 펀주 포장 지금의 펀주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제조회사는 신 중국 수립 후인 1949년에 설립된 산시싱화춘펀주 그룹회사(山西杏花村汾酒[集团]公司)입니다. 이 회사는 2002년 3월 국유 독자(獨資)회사로 지정되었는데요. 주..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내부링크]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라고 한다면, 농향형의 대표주자는 오량액(五粮液)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세점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국 대표 백주로 꼽는 술 중에 하나 alcoholman.tistory.com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서봉주 (西凤酒시펑주)에 대해 알아보자 중국 명주사전 - 서봉주 (西凤酒시펑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시펑주 제조사 및 제품 시펑주 제조회사는 유림 진(柳林鎭류린 진)에 있는 ‘섬서 서봉주그룹(陝西西鳳酒廠集团有限公司)’입니다. 이 회사의 전신은 1956년 중국 정부 지원으로 창립된 ..

일본에 부는 소주열풍 - 일본소주를 알아보자. 2 - 고구마 소주 [내부링크]

이전글 보기 [일본 전통 술] - 일본에 부는 소주열풍 - 일본소주를 알아보자1 - 유래와 분류 일본에 부는 소주열풍 - 일본소주를 알아보자1 - 유래와 분류 1. 일본 소주의 등장 대한민국에서 소주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국민주 ‘소주’의 뿌리를 찾자면, 몽골제국의 전성기 때인 1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 중국 원나라를 통해 중동 alcoholman.tistory.com 3. 일본 소주의 전성기를 열은가고시마의 고구마 소주 가고시마의 특산품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고구마 소주 인데요. 가고시마에서 생산되는 고구마는 한해 30톤 이상으로 전국 1위를 자랑하는데 예로부터 가고시마 사람들은 이 고구마를 이용해 소주를 빚어왔습니다. 가고시마 현에만 100곳이 넘는 양조장이 있고, 1500..

일본에 부는 소주열풍 - 일본소주를 알아보자1 - 유래와 분류 [내부링크]

1. 일본 소주의 등장 대한민국에서 소주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국민주 ‘소주’의 뿌리를 찾자면, 몽골제국의 전성기 때인 1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 중국 원나라를 통해 중동지역의 증류법이 소개되면서 시작됐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안동소주’도 사실 고려 말 일본 원정을 목적으로 한 몽골군의 병참기지가 안동에 위치한 데서 그 유래가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과거 대부분의 문화 전파 경로가 그러했듯이 소주의 제조법 역시 이렇게 한반도를 거친 뒤 자연스럽게 일본으로 건너갔을 것이라고 짐작하는데요.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강제로 끌려간 조선인 포로에 의해 전수됐다는 설도 유력합니다. 물론 일본에서는 오키나와를 거쳐 남방으로부터 전파됐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역사적으로 남아있는 사료로 볼 때, 가장 정확한..

사케? 그거 데워먹는 술아냐? - 사케 마시는 온도에 따른 명칭 [내부링크]

일본 술 사케(酒:さけ)는 온도에 따라서 마시는 몇 가지 방법과 이름이 있는데요. 크게 뜨겁게 데워서 마시는 방법, 따뜻하게 마시는 방법, 상온으로 마시는 방법, 차게 마시는 방법이 있으며, 그 온도에 따라서 각기 다른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뜨겁게 마시는 사케(酒:さけ) 飛び切り燗とびきりかん ( 토비키리칸 ) : 55도 〜 60도 熱燗あつかん ( 아츠칸 ) : 50도 上燗じょうかん ( 죠우칸 ) : 45도 2. 따뜻하게 마시는 사케 ぬる燗ぬるかん ( 누르칸 ) : 40도 人肌燗ひとはだかん ( 히토하다칸 ) : 35도 日向間ひなたかん ( 히나타칸 ) : 30도 3.상온으로 마시는 사케 冷やひや ( 히야 ) : 20도 전후 4. 차게 마시는 사케 涼冷えすずびえ ( 스즈비에 ) : 15도 花冷えはなび..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2 - 아이스와인 (Chateau d'Yquem) [내부링크]

이전 글 보기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1 -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가장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쏘떼른 와인, 헝가리 토카이 로열 와인,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이 있습니다. 흔히 이 세 가지를 세계 3대 스위트 와인이라고 말하기 alcoholman.tistory.com 이전 시간의 샤토 디켐 (Chateau d'Yquem)에 이어 두 번째 시간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쏘떼른 와인, 헝가리 토카이 로열 와인,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이 있다고 하였는데요 오늘은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해요. 1. 아이스 와인? 차갑게 먹는 와인인가? 아이스 와인 (Ice Wine , 독일어 : Eiswein..

섞는 게 다 칵테일 아니야? - 알아두면 유식한 칵테일의 분류 [내부링크]

흔히 칵테일은 몇 가지 술이나 과즙을 섞는 혼합주 정도로만 생각하는데요. 칵테일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바텐더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요구하며, 칵테일 제조 역시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하나의 학문으로 여겨지는 만큼 그 분류 또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분류를 하자면 끝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크게 분류할 수 있는 식사에 따른 분류/ 용량에 따른 분류/ 맛에따른 분류/ 스타일에 따른 분류/ 서비스 스타일에 따른 분류의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해요! 1. 식사에 따른 분류 Aperitif Cocktail (식전 칵테일) : Negroni, Campari & Soda 등 Campari, Vermouth 등이 들어가는 칵테일. 식사 전에 입맛을 돋우기 위해 마시는 신맛과 쓴맛이 나는 칵테일. 대..

여름철에 숙취가 더 심한이유? - 여름의 위험한 유혹 [내부링크]

여름철에 휴가지나 노상에서 마시는 술만큼 기분 좋은 것이 없죠! 특히나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 연인 또는 친구와 가지는 좋은 술자리는 언제나 끝을 모르고 계속되기 마련이고, 지금도 휴가 등 연일 계속된 음주에 낮이면 머리가 아프고 밤이 되면 또다시 술잔들 드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같은 더운 여름날 음주는 장소나 때에 따라 매우 위험할 수 있는데요. 숙취 또한 다른 계절에 비해 만만치 않아 음주를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음주 후 물가는 ‘금물(禁物)’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매년 휴가철 마다 끊이지 않는 물놀이 익사사고의 14% 정도가 음주로 인해 일어난다고 합니다. 밤에 취한 상태로 기분이 좋아 옆에 보이는 계곡에 뛰어들었다가 익사하는 사례는 매 여름 들려오는데요. 음주를 하게 되면 뇌 기..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1 -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내부링크]

가장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쏘떼른 와인, 헝가리 토카이 로열 와인,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이 있습니다. 흔히 이 세 가지를 세계 3대 스위트 와인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3가지 와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해요. 1. 소테른 와인의 대명사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샤토 디켐을 모른다면 스위트 와인을 논할 수 없지 아마도 디저트와인, 그중에 스위트 와인을 말하자면 빼놓을 수 없는 와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위트 와인 중 세계 10대 와인에 포함되는 것은 샤토 디켐이 유일한데요. 프랑스 보르도 남쪽 그라브 지역 소테른에서 생산되는 귀부와인의 하나로, 1855년 보르도 와인 공식 등급 분류에서 유일하게 슈페리어 프리미에 크뤼 등급을 받아 ..

알콜맨 특집 - 술로 빚어진 역사 : 세계 신화속의 술 [내부링크]

이집트 - 나 없었으면 어쩔뻔했어? 풍요의 여신 이시스(Isis)의 남편인 오시리스(Osiris)가 곡물의 신에게 보리로 맥주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쳤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중국 - 이거 너무 맛있잖아! 중국에서는 하(夏) 나라의 시조인 우(禹) 임금의 딸 의적(儀狄)이 처음으로 곡주를 빚었다고 전해져 옵니다. 의적은 처음으로 국(麴:누룩)을 써서 술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우 임금은 딸이 정성스레 빚어서 바치는 술을 마시고 그 맛과 취기에 감탄을 하였는데, 그는 "후세에 술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나라가 망할 수도 있다" 고 걱정하면서 의적에게 술을 자주 만들지 말라고 주의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말로 수백년 후 우 임금이 우려했던 대로 하나라의 마지막 왕인 걸(桀)은 너무나도 주색을 즐긴..

일본청주 사케는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을까? [내부링크]

사케 = 청주 = 니혼슈??? 일본 청주는 쌀로 만든 술 중 잘 거른 맑은 상태의 술을 일괄하는 명칭으로, 일본에서는 오랫동안 그냥 술이라는 뜻의 '오사케(お酒)'라 불릴 정도로 일본의 술을 대표해 왔습니다. 각종 외국술이 전래되면서 쓰이기 시작한 '니혼슈(日本酒)'라는 이름이 처음에는 탁주와 청주, 소주 등 모든 일본 전통주를 가리키다가 지금은 청주를 가리키게 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즉, 니혼슈(日本酒), 사케(酒), 오사케(お酒)등의 명칭은 일본 청주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청주는 현재 일본에서 맥주 다음으로 가장 널리 음용되고 있는 國酒로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사께(酒)"라는 명칭으로 가장 넓게 보급된 아시아권의 주류(酒類)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케의 시작 사케의 역사..

먹어봤니? - 세계에서 가장 도수가 높은 술 [내부링크]

세계에서 가장 도수가 높은 술은 몇 도나 될까요? 술좀 마신다 하시는 분은 전문 바에서 압생트 혹은 바카디를 만나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이보다 더 높은 도수의 술들이 있다고 하면 믿으실 수 있으신가요? 지금부터 저와함께 주당의 길에 더욱 다가가 보도록 합시다! 11위. 바카디 151(Bakadi 151) 75.5% vol ‘151’이 의미하는 건 영미 등에서 사용하는 도수 표기법 프루프(Proof) 방식에서 나온 것으로 151 Proof는 75.5% vol다. 프루프 수치의 절반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수와 같다. 푸에르토리코에서 만들어지며 럼주의 일종으로 '쿠바 리브레' 등의 칵테일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10위. 스트로 럼(Stroh rum) 80% vol. 오스트리아산으로 도수는 약 80% vo..

와알못도 알아야 하는 기초중의 기초! - 와인 종류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콜맨 입니다!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그 역사가 오래된 와인은 종류만 해도 다 셀 수 없을 정도로 인데요. 포도의 종류 및 생산지역별로 색다른 와인을 만들기도 하지만, 양조기술로 볼 때 가장 기본적인 와인의 분류법은 6가지 정도로 추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와알못이라도 최소한 알아야 할 상식 중의 상식! 와인의 분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색에 따른 와인의 분류 레드 와인 (Red Wine) 일반적으로 적포도로 만드는 Red Wine은 White Wine과 달리 적포도의 씨와 껍질을 그대로 함께 넣어 발효함으로써 붉은 색소뿐만 아니라 씨와 껍질에 있는 탄닌(Tannin) 성분까지 함께 추출되므로 White Wine과는 달리 떫은맛이 나며, 껍질에서 나오는 붉은 색소로 인..

와인과 친해지려면 알아야 할 8가지 와인 악세서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콜러 여러분~ 알콜맨입니다! 가장 고급진 분위기의 술을 말한다면 와인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와인은 종류만 해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고, 학문이라고 할 정도로 즐기는 방법이 세분화돼있기 때문에, 소믈리에(Sommelier)라는 전문적인 직업도 있습니다. 왠지 어려울 것 같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하나의 취미생활로 와인을 공부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와인에 빠져있는데요. 배우는 과정 자체가 와인을 더욱 정확하게 즐기기 위함이기 때문에 배우는 과정이 지루하기보단 즐겁다고 하네요. 와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레스토랑에서는 일반적으로 쓰는 몇 가지 도구가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와인을 접한 지 얼마 안 되었다면 “저건 뭐지, 어떻게 쓰는 거지?” 하며 궁금증을 유발하는 도구들이 많습니다. ..

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2. 라인과 종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콜맨 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엡솔루트 보트카가 어떻게 유명해졌는지, 그 판매의 시작에 관련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엡솔루트 보드카의 제품 라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아요. 1. 오리지널 & 빈티지 라인업 - 앱솔루트 오리지널 : 앱솔루트 최초의 제품 가장 기본이 되는 술로서 다양한 칵테일의 모주가 되고 있습니다. - 앱솔루트 엘릭스 : 엘릭스는 스웨덴어로 럭셔리함을 의미합니다. 병을 통해서도 앱솔루트의 화려함을 나타내는 모습을 볼수 있으며 고급화 제품입니다. - 앱솔루트 주스 스트롤 베리 : 잘 익은 딸기주스와 바닐라의 향이 첨가된 제품으로 소다와 얼음만으로 딸기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앱솔루트 컴백 :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맛으로서 오리지널과 똑같지만..

마오타이 까뮤(camus)콜렉션 한정판! - 卡慕茅台 (카무마오타이) [내부링크]

이전 발행 글 보기 2022.03.08 - [중국술] - 짝퉁에 속지 마세요! - 가짜 마오타이주(茅台酒)판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알콜맨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술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한정판 마오타이인 까뮤 마오타이(卡慕茅台)인데요. 마오타이는 중국 백주의 선두주자로서 글로벌 시장 개척과 중국 술 문화 확산을 위해 까뮈라는 강력한 파트너가 필요하였고 이미지 매이킹의 일환으로 코냑의 대명사인 까뮈(Camus)사와 2005년부터 긴밀한 협력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카뮤와 협력으로 출시한 세 종류의 버전을 알아보도록 해요! 1. 오리지널 버전 (卡慕茅台) 가장 상징적인 제품으로 2006년 국제시장에 처음 출시되었는데요 도수는 53도, 용량은 375ml이고 일반 마오타이의 상징적인 붉은 띠는 없지만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3 [내부링크]

이전 글 보기 [술과 건강]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1 [술과 건강]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2 이전 시간에는 아시안 플러시(Asian Flush)가 일어나는 원인, 유전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항간에는 "술은 자주 마시면 주량이 는다" 라는 말이 있죠 그럼 아시안 플러시도 극복이 가능한 걸까요? 오늘은 주량을 늘리는 법, 아시안 플러시를 이겨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술은 자주 마시면 정말 주량이 늘까요? 전 시간에 설명한 아시안 플러시의 요인은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탈수소 효소(ALDH)의 부족으로 인한 현상이라고 설명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술을 많이 마신다고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2 [내부링크]

이전글 보기 [술과 건강]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1 이전 시간에 술만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아시안 플러시, 혹은 아시안 글로우(Asian Flush, Asian Glow)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탈수소 효소(ALDH)를 만드는 유전자인 ADH1B와 아시안 플러시를 일으키는 유전자 변이 ALDH2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유전자 ADH1B! 이전 시간에 언급한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탈수소 효소(ALDH)는 유전자인 ADH1B와 관계있는데, 일반적으로 ADH1B 유전자의 47번째 아미노산이 알기닌(Arg)으로 되어있으나, 아미노산이 히스..

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1. 그 시작과 마케팅 [내부링크]

보트카는 다 러시아 꺼 아냐? 무슨 소리! 스웨덴의 명물 엡솔루트 보트카! 병 디자인이 깔끔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보드카 앱솔루트는 1979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술입니다. 그런데, 이 앱솔루트가 러시아가 아닌 스웨덴의 술이라면 모두가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데요. 앱솔루트 보드카는 실제로 러시아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단지 냉전 시대라는 당시의 정치적 분위기가 묘한 호기심을 만들어내며 보드카 또한 큰 관심을 끌게 된 것이 그 시작이지요. 1879년 라르스 올슨 스미스(Lars Olsson Smith)는 연속 증류라는 새로운 공정을 거쳐 앱솔루트 퓨어 보드카를 생산하는데, 이후 약 1979년 100여 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하나의 브랜드로 부활하여 오늘의 앱솔루트 보..

헬창은 술꾼이 될 수 없다? - 술과 근육의 미묘한 관계 [내부링크]

이전 관련 글 [술과 건강] -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1 [술과 건강] - 안주 안먹으면 술 안쪄 ~ - 술은 0칼로리 라는 말의 진실, 어원 운동을 열~심히 한 날일수록 시원한 생맥주 한잔 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 굴뚝같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기시는 분들 중에는 속설에 "술을 마시면 근육이 안 붙고 녹는다"라는 말이 있어 술을 마시는 날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정말 술을 마시면 근육이 녹을까요? 술과 운동의 상관관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알코올이 근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반응 4가지. ①호르몬 저하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농도가 높을수록 근육세포의 강도와 크기를 키우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주변 세포를 근육으로 변하게도 합니다...

술을 마시면 정말 더울까? NO! 오히려 내려갑니다!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몸이 빨갛게 달아오르기 때문에 신체 온도가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추운 지방 사람들은 술을 달고 산다, 설산에서 조난당한 사람이 위스키로 버텨 구조되었다" 등, 이를 증거 하는 이야기들이 많은데요. 사실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넓어지기 때문에 혈류가 빨라집니다. 이 때문에 피부에도 혈액의 양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열 배출이 빨라져 몸이 점점 더워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 혈액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요. 혈액이 피부로 빠르게 순환되면서 열을 쏟아내면, 그만큼 우리 몸속의 장기의 온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피부는 뜨거워지는데 몸 속 심부온도는 내려가게 되지요. 사실 음주 후 혈관 확장 현상(얼..

안주 안먹으면 술 안쪄 ~ - 술은 0칼로리 라는 말의 진실, 어원 [내부링크]

술은 0칼로리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사실 말도 안 되는 소리이지만, 실제로도 술은 자주 먹는데 살이 안 찌는 사람들이 더러 있어서 이런 소문을 믿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과학적으로도 정말 그럴까요? 엄밀히 따지면 당연히 술은 칼로리가 있습니다. 양주, 맥주, 소주 등등 종류마다 칼로리가 조금씩 다를 뿐이지 모두 칼로리가 있으며, 게다가 기본적으로 알코올은 g당 7kcal를 내는 고열량 성분입니다. 아래는 대한보건협회가 고시하고 있는 주류별 칼로리 입니다. 그러면 왜 술은 0칼로리라는 말이 생긴 걸까요? 사실 이러한 사실 이러한 명칭은 영어에서 온 오류인데요. 실제로 영어로 '엠프티 칼로리(Empty calories)'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걸 직역하다 보니 0칼로리라고 부르게 된 건데요. 사실 '엠프티..

술마시면 얼굴이 빨개요! 아시안플러시(Asian Flush) 증상! - 1 [내부링크]

술을 마시면 유난히도 얼굴이 빨개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음주 후 얼굴이 빨갛게 변하는 현상을 아시안 플러시, 혹은 아시안 글로우(Asian Flush, Asian Glow)라고 합니다. 우리는 술자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지만, 이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아시안에게서 유독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아시안이 아니더라도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거나, 혹은 자신도 모르는 윗세대가 아시아인이랑 섞인 경우 마찬가지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도 순혈 아시아인답게 거나하게 마시는 날이면 홍익인간이 되곤 하는데요. 그럼 같이 이 아시안 플러시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뭘까요?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아세트알데이드 분해능력이 떨어짐 위의 도표는 우리가 알코올을 섭취 후 ..

보드카(VODKA)를 베이스로 하는 칵테일 8가지! [내부링크]

1. 모스코 뮬(Moscow Mule): 보드카 + 진저에일 + 라임주스 - 미국의 한 술집에서 개발한 칵테일입니다. - 러시아 이민자로부터 구매한 노새(Mule) 그림의 구리 잔에 담아 제공한 데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2. 시브리즈(Sea Breeze): 보드카 + 크랜배리 주스 + 자몽(grapefruit) 주스 - Sea Breeze(바다의 바람) 느낌이 납니다. 3. 블러디 메리(Bloody Mary): 보드카 + 토마토 주스 + 우스터소스, 핫소스, 소금, 후추 - 잉글랜드 여왕 메리 1세의 별명(청교도를 탄압한 피로 물든 메리) -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메리 1세를 연상시켜 붙여진 이름 - 해외에서는 해장술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짭짤하게 맛있는 토마토 주스의 맛입니다. - 영화 "원스 ..

러시아술 보드카(VODKA)를 알아보자. - 가장유명한 보드카 4종 [내부링크]

* 들어가기 전 막간 상식! 보드카(VODKA)란? - 곡류(보리, 밀, 호밀)와 감자, 옥수수 등을 원료로, "당화, 발효, 증류"의 과정을 거쳐 만든 술 - 증류액을 희석하여 자작나무 활성탄에 여과하여 정제하기 때문에 무색, 무취의 특성을 가짐 - 슬라브 민족의 국민주(러시아와 폴란드가 서로 원조임을 주장하고 있음) 오늘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보드카 4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카는 무색, 무취, 무미의 고 알코올 증류주로 무척 추운 혹한의 겨울을 보내야 하는 러시아 사람들이 추위를 달래기 위해 높은 도수의 보드카를 즐겨 마신다고 하는데요. 보통 보드카의 알코올 함유량은 40도 정도지만 적게는 38도에서 60도가 넘는 보드카까지 다양한 종류의 보드카가 판매되고 있으며 보드카 종류는 품질..

호프? 홉? 맥주의 핵심, 홉( Hops)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2022.02.18 - [맥주] - 빠르고 쉬운 상식, 맥주의 종류를 알아보자! 이전 시간에는 간단하게 효모에 따른 맥주와 기타 맥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크래프트 맥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홉( Hops)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호프브로이(hofbräu) 혹시 맥주 한잔 하고 싶을 때 어디로 가시나요? 일반적으로 호프집이라고 많이 칭하는데요. 혹시 맥주를 마시면서도 왜 호프집인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일부 지식을 뽐내는 분들은 맥주의 주원료인 홉(hop)이 독일어로 호프(Hof)라서 맥주집을 호프집이라 부른다! 원래 Hop 이라고 써야 되는데 일제강점기를 지나면서 잘못된 발음인 호주가 영어 발음으로 잘못 표기된 거다! 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틀린말 입니다. 공중파를 즐겨보신 분들이라면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2 [내부링크]

* 이전 글 보기 2022.03.10 - [중국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3. 오량액 그룹의 발전 가내수공업 형태로 발달한 이빈 시의 다양한 향토 술 가운데 오량액은 국내에서 이미 600여 년 전부터 두각을 나타냈었고, 해외에서는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최초로 금상을 받은 후, 세계 각지의 박람회에서 총 39번의 국제 금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1959년 중국 정부로부터 ‘사천의빈오량액(四川宜賓五粮液쓰촨이빈우량예)’이라는 브랜드로 공식 인정을 받을 때만 해도 이 회사는 아직까지 조그만 향토기업에 불과하였는데요. 오량액 기업의 이미지는 은 중국 지도자들의 관심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사천성 광안(廣安) 시 출신의 등소평(鄧小平덩샤오핑·1904~97년)은..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내부링크]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라고 한다면, 농향형의 대표주자는 오량액(五粮液)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세점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국 대표 백주로 꼽는 술 중에 하나입니다. 2018년 판매량으로 본 중국 10대 백주 순위에서도 오량액는 ① 茅台酒(마오타이주)에 이어 두 번째였고, 네티즌이 뽑은 2018년 12대 명주에서도 ① 茅台酒(4,432표)에 이어 두 번째(4,153표)였는데요. 이처럼 중국 백주를 논한다면 빠질 수 없는 술 오량액! 한번 알아봅시다. 1. 5곡으로 빚는 술 오량액! 오량액은 수수·찹쌀·쌀·밀·옥수수(高粱·糯米·大米·小麥·玉米) 등 다섯 종류의 곡물로 양조한 술로, 진(陳천)씨 가문이 지금의 사천(四川) 성 이빈(宜賓) 시에서 명나라(明朝1368~1644년) 초..

중국 명주사전 - 서봉주 (西凤酒시펑주)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1. 시펑주 제조사 및 제품 시펑주 제조회사는 유림 진(柳林鎭류린 진)에 있는 ‘섬서 서봉주그룹(陝西西鳳酒廠集团有限公司)’입니다. 이 회사의 전신은 1956년 중국 정부 지원으로 창립된 ’국영 섬서성서봉주공장(國營陝西省西鵬酒廠)‘인데요. 현재 서북 지방에서 최대 규모의 명주 제조회사로서, 2010년에 회사명을 개칭하였습니다. 봉향현 소재 섬서 서봉 그룹 본사 서봉주 로고 2000년 생산된 서봉주 이 그룹은 총 자산 40억 위안정도 되는 어마어마한 기업이며, 20년 기준 직원은 약 4,000명이라고 하네요. 주류업 이외에도 산하에 무역·부동산·호텔·포장 분야 15개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의 백주 제조회사 3위권 진입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봉주의 알코올 도수는 33도부터 65도까지 지역별 선호..

짝퉁에 속지마세요! - 가짜 마오타이주(茅台酒)판별하는 방법 [내부링크]

중국 술을 마셔본 분이라면 마오타이주(茅台酒)를 못 들어 보신 분은 없을 텐데요. 우량예나 수정방 같은 술도 그렇지만, 중국 명주(名酒)로 치는 술인 만큼 종류도 많고 생산연도에 따라 고가의 술도 많이 존재합니다. 다른 명품들도 그렇듯, 마오타이는 시중에 판매되는 가품도 많은데요. 통계에 따르면 마오타이의 생산량은 일 년 에 만 톤 가량 생산하는데, 실제 판매량은 20만 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가품이 존재한다는 뜻이겠죠. 이 때문에 중국의 주당들은 술병을 가져가 짝퉁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고자, 마오타이를 마시고 술병을 깨버리는 습관도 있는데요. 짝퉁 마오타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정품 매장에서 구입한 마오타이를 보면서 그 판별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오타이는 크게 3종류 (마오타이 영빈..

이런건 못 마셔 봤을껄? 가장 비싼 중국술 백주 Best 10! [내부링크]

2021.12.11 - [중국술] - 중국집 양장피에는 빼갈! - 빼갈 고량주 백주의 어원과 그 차이. 땅 크기만큼이나 그 종류가 많은 중국 술 백주! 잘 알고 있는 마오타이부터 중국 여행 갔다 오면 한 번씩 볼 수 있는 수정방까지, 종류만큼이나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오늘은 중국 경매에서 역대 가장 비싸게 팔린 바이주 알아봅시다. NO.10 国窖1573’叁60’ 가격 33만 6600 위안(병) 궈자오1573(国窖1573)의 ‘싼(叁) 60’은 술 브랜드 루저오라오자오(泸州老窖) VIP 등급의 최고급 백주로 병당 가격이 33만 6666위안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그래도 중국의 집값이 많이 올랐지만, 2020년기준으로 거의 중국 2, 3선 도시 집 한 채 값인 셈이네요. 비즈니스 식사를 중요하게 생각..

생리 중 술한잔, 괜찮을까? - 주의사항 5가지 [내부링크]

생리 기간이면 찾아오는 폭발할 듯한 식욕이나, 두통! 이외에도 일부에 불과할 뿐, 실제로 더 많은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찾아오는 짜증에 맥주 한잔 딱 하고 싶은데.. 혹시 괜찮을까? 1. 감정 기복 증가 호르몬의 변화로 생리 기간 중 예상치 못한 감정 기복이 잦은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에 술을 마시게 되면, 몸속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 더욱 쉽게 짜증을 내고, 감정 기복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진다고 하네요. 2. 고통증가 혹시 자기 전 가볍게 와인 한잔을 했을 뿐인데 다음날 정체불명의 고통이 찾아오신 적은 없나요? 알코올 섭취는 탈수로 인한 체액의 감소로 복통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꼭 알코올 섭취 후가 아니더라도 생리통이 심한 편이라면, 꼭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는 ..

전국의 막걸리는 모두 여기에! - 전국 막걸리 지도 [내부링크]

전통주라고 하면 왠지 어렵지만, 마셔본적이 없는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우리 삶에 친숙한 막걸리!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 낮은 도수로 인해 가볍게 즐기기에 좋지만, 탁주의 숙취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지역별로 다른 팔색조 막걸리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평이 좋은 막걸리는 별표시 * 기본적으로 지역 하나로마트에 가면 구할 확률이 높지만, 택배 가능한 종류는 따로 기입 서울 마포구 : 구름아 양조장 (만남의 장소) https://www.instagram.com/gurumabrewery/ * 인스타 DM으로 예약 https://www.instagram.com/guruma_reservation/ 성동구 : 한강주조 (나루 생막걸리) https://hangangbrewery.com/ * ..

방역지원금 이 돌아왔습니다! 지급 대상과 기준을 알아보아요 -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내부링크]

정부가 21일 국무회의에서 총 14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지난해 예상보다 더 늘어난 초과세수 10조 원을 바탕으로 추경안으로 핵심은 상공인 지원 입니다. 특히, 현재 지급이 진행 중인 1차 방역지원금 1백만 원에 더해 추가로 3백만 원씩 2차 방역지원금을 지급하는 데만 9조 6천억 원이 배정되었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 2차 방역지원금 지급 대상과 기준은? 1차 때와 거의 같은데요. 1. 지급 대상: 1차 방역지원금 지급 발표 전날인 지난해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해 매출 감소를 겪은 320만 개 소상공인·소기업체. 2. 매출 감소 판단 기준: 지난해 11월 또는 12월 매출액과 2020년이나 2019년 같은 달 매출액 비교. 지난해 11월 매출액이 2019년 11월..

이러시면 안됩니다! - 세계의 특이한 주류규제! [내부링크]

마시는 즐거움도 크지만 취할경우 실수도 잦아지게 되는 술! 통제력을 잃을정도로 마시게 되면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술은 그 종류만큼이나 나라별로 술에관련한 특이한 법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한 주류규제를 가지고 있는 나라,지역을 알아보도록 해요. 1. 미국 - 유타주 : 모르몬교도가 많은 유타 주는 까다로운 음주 관련 법규를 가진 것으로 유명합니다. 2009년까지 술을 판매하는 바는 멤버십 비용을 내야 하는 프라이빗 클럽처럼 운영되었습니다. 현재도 레스토랑에서 한 잔의 와인을 주문한다면 아이들이 볼 수 없도록 가림막 뒤에서 와인을 따라 주문한 사람에게 서비스합니다. 플로리다(Florida) 주에서는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엔 바와 레스토랑에서 마실 수 없는 것은 물론, 집에서 마시고자 술..

여러분들의 간, 안녕하신가요? - 간에좋은 10가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콜맨입니다! 간은 우리 건강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요, 간은 독소와 죽은 세포를 거르고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을 대사 시키고 혈액을 정화시키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비타민을 저장합니다. 이처럼 간은 우리 신체에 있어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을 느끼며 감기에 자주 걸립니다. 또한 정신이 멍해지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매사에 짜증이 나고 사소한 일에도 신경질이 자주 납니다. 애주가들의 피곤한 간들을 위한,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산책 뻔한 이야기지만.. 운동만큼 건강에 좋은 건 없습니다. ㅎㅎ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땀을 배출하고 근육을 움직이며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는데요. 이는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고 심..

빠르고 쉬운 상식, 맥주의 종류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여러분은 어떤 맥주를 어떻게 즐기고 계신가요? 퇴근 후 마시는 시원한 캔맥주? 친구들과 스몰비어에서 마시는 크림맥주? 혹은 연인과 야구장에서 마시는 생맥주? 우리는 참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맥주를 즐기고 있는데요. 알고 마시면 더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기에 맥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효모의 특성에 따른 맥주의 종류 맥주는 발효 효모의 특성에 따라 나누면 크게 에일과 라거로 구분되는데요. 발효과정에서 나오게 되는 효모가 위로 떠오르면 상면발효맥주 ‘에일’, 아래로 떠오르면 하면발효맥주, 즉 ‘라거’가 된답니다. - 에일(ALE) 에일은 색이 진하고 탄산이 적으면서 탁하고 걸죽한 맛이 납니다. 과일, 꽃 향기 등의 풍부한 향이 매력적이죠.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에일 맥주는 무엇일지 찾아볼까요? ..

사케(さけ)의 등급과 그 명칭. [내부링크]

한국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본 술 사케, 요즘은 일본식 이자카야 등 일본식 전문점이 많아 여러종류의 사케를 접할 수 있는데요. 혹시 수많은 종류로 인해 확실히 알지 못한 채 대강대강 즐긴적이 혹시 있으신가요? 2021.12.13 - [일본술] - 사케? 일본술? 청주? 정종? - 사케의 기본상식과 명칭! 사케? 일본술? 청주? 정종? - 사케의 기본상식과 명칭! 일본술=청주=사케(酒:さけ) '사케'는 일본어 술 주(酒)자를 훈독으로 읽은 것으로, 일본에서는 보통 니혼슈(日本酒) 또는 세이슈(清酒)라고 부르고,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통상적으로 사 alcoholman.tistory.com 이전 시간 '사케의 기본상식과 명칭'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긴죠, 쥰마이, 다이긴죠 등 일본술의 등급 분류와 종..

알아두면 좋은 상식 - 칵테일 Cocktail 의 역사와 어원. [내부링크]

술을 제조된 그대로 마시는 것을 Straight Drink(스트레이트)라고 하며, 섞어서 마시는 것을 Mixed Drink(혼합음료)라고 한다. 따라서 칵테일은 Mixed Drink에 속한다. 칵테일은 여러 가지 양주류와 부재류로서 시럽(Syrup), 과즙(Fruit Juice), 우유(Milk), 계란(Egg), 탄산수(Carbonated Water) 등을 적당량 혼합하여 색(Color), 풍미(Flavor), 맛(Taste)을 조화 있게 만드는 것으로써, 서로 다른 주정분을 혼합하여 만드는 방법과 주정분에 기타 부재료를 섞어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이들 재료가 흔들어 섞기(Shake)나 저어섞기(Stir) 등의 방법에 의해 혼합되거나 혹은 냉각되어 맛의 하모니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술의 권위자인 미..

전통주의 현대화 - 국내 전통주 8종 소개, 가격 [내부링크]

중원당 청명주 청명주는 24절기 중 날이 풀리는 ‘청명(淸明)절’에 마시기 위해 빚은 술로 요즘처럼 하늘이 맑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날에 가장 맛있다. 오직 찹쌀과 통밀 누룩만을 사용해 저온에서 발효와 숙성을 거친 약주로, 은은한 단내와 감칠맛이 난다. 마니아가 있을 정도로 아는 사람은 다 알고 마시는 술이다. 어떻게 마실까. 와인 잔을 사용하거나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시면 청명주의 깊은 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가격 2만5천원(500ml) 남한산성소주 400년 역사를 지닌 경기 지방의 전통술로 왕의 진상품에 들어갈 정도로 그 맛과 풍미가 유명하다. 소주는 내리는 원주의 제조법에 따라 술맛이 천차만별인데 남한산성소주는 조청을 이용해 일반 증류주의 강하고 자극적인 맛이 아닌 부드러운 목 넘김과 그윽..

사케? 일본술? 청주? 정종? - 사케의 기본상식과 명칭! [내부링크]

일본술=청주=사케(酒:さけ) '사케'는 일본어 술 주(酒)자를 훈독으로 읽은 것으로, 일본에서는 보통 니혼슈(日本酒) 또는 세이슈(清酒)라고 부르고,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통상적으로 사케(sake)라는 발음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정종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정종은 일본의 사케 브랜드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정종은 (正宗)이라 쓰고 ‘마사무네’라고 읽는 일본의 청주 상표이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세워진 일본식 청주 회사의 상표가 마사무네(正宗:정종)인데 그것이 워낙 널리 퍼지다 보니 정종이 곧 청주가 된 것이다. 사케의 원료는? 사케 주원료는 물·쌀·누룩·효모 그리고 주정이다. ①물=사케 성분의 80%는 물이다. 물에 칼슘·마그네슘과 같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으면 ‘경수’라 하고 상대적으로 적게 들..

노홍철 김태희 비하 사과? 무슨일? [내부링크]

9일 노홍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먹보와 털보' 프로그램 홍보 글을 게시하며 해시태그로 '내 입이 방정', '생각 더 하자'라는 글을 달았다. 본인의 문제가 되었던 언행에 대한 간접적인 인정과 사과를 해 이슈입니다. 앞선 8일, 넷플릭스 예능 '먹보와 털보'의 제작발표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노홍철은 '비가 만약 이혼한다면 김태희가 문제가 있는 것. 여행하며 비를 겪어보니 정말 최고'라고 말했는데, 일부 네티즌에게 '의도는 알겠지만 굳이 김태희를 언급하며 이혼 얘기를 꺼냈어야 하냐'는 비판일며, 이 발언이 경솔했다는 지적을 받은 것입니다.

중국집 양장피에는 빼갈! - 빼갈 고량주 백주의 어원과 그 차이. [내부링크]

* 빼갈의 어원 중국집좀 간다고 하는 알콜러라면 "양장피에 빼갈!" 빼갈을 모르시는 분은 없습니다. 중국집마다 이과두주, 우람산등 판매하는 종류도 다양하지만 빼갈로 통하고 있는데요. "빼갈"은 즉 중국술 "백주(白酒)"를 이르는 말입니다. 그 외에도 원재료인 고량(高粱:수수)로 만들기에 고량주(高粱酒)라고도 말하기도 하는데 백주(白酒)의 종류에는 衡水老白干(헝수이라오바이깐)이라는 술이 있습니다. * 衡水老白干(헝수이라오바이깐) 衡水老白干(헝수이라오바이깐)은 중국 하북성의 명주입니다. 문헌에 따르면, 한나라(기원 104년)때까지 그 기록을 찾을 수 있고, 당나라때 가장 유명해졌으며, 1900여년동안 생산이 중단된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가장 자세히 기록된 시기는 명나라(明) 시기로, 명나라 가경황제(明嘉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