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lifeand의 등록된 링크

 alllifean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6건입니다.

#16 치매 [내부링크]

치매(dementia) 치매(dementia)는 주로 노년기에 시작되는 대표적인 정신장애로서 다양한 인지적 기능(의식, 기억, 언어, 판단 등)이 퇴화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운동기능이나 언어기능이 감퇴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적응 능력이 전반적으로 손상된다. 그 원인과 양상에 따라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두부외상으로 인한 치매 등 다양하게 구분되며 특히 노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알츠하이머형 치매가 가장 흔하다. 목차 #1 치매의 주요 증상 #2 치매의 원인과 유형 #3 치료와 예방 #4 원인과 치료 1. 치매의 주요 증상 치매는 본래 정신지체가 아닌 점차적으로 지적기능이 손상되어 일생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정신장애로 처음에는 기억력과 언어기능의 저하로 시..

#15 충동조절장애 [내부링크]

충동조절장애(impulse-contril disorders) 충동조절장애는 여러 가지 타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을 하려는 충동에 저항하지 못하고 충동적 행동을 하기 전까지 긴장감이나 각성상태가 고조되며 일단 충종을 행동으로 옮기고 나면 쾌감, 만족감 안도감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충동조절장애의 하위유형으로는 병적 도박증, 도벽증, 방화증, 간헐적 폭발성 장애가 있다. 목차 #1 병적 도박증(pathological gamblong) #2 도벽증(kleptomania) #3 방화증(pyromnia) #4 발모증(trichotillomania) #5 간헐적 폭발성 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1. 병적 도박증(pathological gamblong) ..

#14 섭식장애 [내부링크]

섭식장애(eating disorders) 음식을 먹는 섭식행동과 관련되어 간헐적으로 폭식을 하게 되고 살찌는 것에 대한 불안 때문에 구토를 하거나 설사제를 사용함으로써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여 심각한 부적응 상태를 나타내는 이상행동을 섭식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섭식장애에는 신경석 식욕부진과 신경성 폭식증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목차 #1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2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1.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을 지니고 있어 음식섭취를 현저하게 감소하거나 거부함으로써 체중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되는 경우를 말하며 음식섭취를 거부한다는 의미에서 거식증이라고 불리기도..

#13 수면장애 [내부링크]

수면장애(sleep disorders) 수면은 낮 동안에 누적된 육체적 피로를 풀어주고 뇌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불쾌한 감정을 정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수면에 이상이나 곤란이 있는 경우를 수면장애라고 한다. 수면장애는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수면곤란증(dissomnia)과 수면상태에서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수면이상증(parasomnia)으로 크게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목차 #1 수면곤란증(dyssomnia) #2 수면이상증(parasomnia) 1. 수면곤란증(dyssomnia) 수면곤란증은 수면의 양, 질, 적절성에 문제가 있어 숙면을 방해하여 낮 시간 동안에 졸리거나 피곤감을 느끼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1) 불면증 수면을..

#12 해리장애 [내부링크]

해리장애(dissociative disorders) 해리(dissociation)란 자기 자신, 시간, 주위환경에 대한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말하며, 해리장애는 기억, 행동, 의식 및 자기 정체감의 통합적인 기능에 갑작스러운 이상을 나타내는 장애이다. 해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인 경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으나, 해당 현상이 지나치거나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나타날 경우 해리장애라고 한다. DSM-I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서는 해리성 기억상실증, 해리성 둔주, 해리성 정체감 장애, 이인증 장애 4가지 하위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목차 #1 해리성 기억상실증(dissociative amnesia) #2 해리성 둔주(dissociative fugue) #3 해리성 정체감..

#11 C군 성격장애 [내부링크]

C군 성격장애 DSM-I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서는 A, B, C의 세군집으로 분류되는 10가지 유형의 성격장애로 구분되고 있다. C군 성격장애의 3가지 유형 1. 강박성 성격장애 2. 의존성성격장애 3. 회피성 성격장애 목차 #1 강박성 성격장애(obsessive-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2 의존성 성격장애(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3 회피성 성격장애(avoident personality disorder) 1. 강박성 성격장애(obsessive-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강박성 성격장애는 지나친 완벽주의적 성향과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과도한 성취지향성과 인색함을 특징적으로 나타..

#10 B군 성격장애 [내부링크]

B군 성격장애 DSM-I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서는 A, B, C의 세군집으로 분류되는 10가지 유형의 성격장애로 구분되고 있다. B군 성격장애의 4가지 유형 1. 반사회성 성격장애 2. 연극성 성격장애 3. 자기애성 성격장애 4. 경계선 성격장애 목차 #1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2 연극성 성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3 자기애성 성격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4 경계선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1.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사회규범이나 법을..

#9 A군 성격장애 [내부링크]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정신장애는 어떤 부정적인 사건이 계기가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성격장애는 개인의 성격특성 자체가 특이하여 어린 시절부터 서서히 발전하여 성인기에 개인의 성격으로 굳어진 심리적 특성이 부적응적 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성격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하며 성격장애의 양상은 대개 청소년기나 성인기 초기에 나타난다. DSM-I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서는 A, B, C의 세군집으로 분류되는 10가지 유형의 성격장애로 구분되고 있다. A군 성격장애의 3가지 유형 1. 편집성 성격장애 2. 분열성 성격장애 3. 분열형 성격장애 목차 #1 편집성 성격장애(paranoid personality di..

#8 조현병 [내부링크]

조현병(schizophrenia) 조현병은 망상, 환각, 이상행동, 혼란스러운 언어 등 부적응적 증상들을 나타내는 매우 심각한 정신장애이다. 조현병 상태에서는 현실검증력이 매우 저하되어 초기에 적절하고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목차 #1 조현병의 주요증상 #2 조현병의 원인 #3 조현병의 치료 1. 조현병의 주요 증상 1) 망상(delusion) 조현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자신과 외부세계에 대한 잘못된 추론에 근거한 그릇된 신념으로 분명한 반증에도 불구하고 견고하게 지속되는 신념을 망상이라고 한다. (1) 피해망상(persecutory delusion) 흔히 자신이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 정보기관으로부터 부당하게 피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증상 (2) 과대망상(grandiose delusion)..

#7 양극성장애 [내부링크]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s)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는 과거에는 조울증이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우울한 기분상태와 기분이 몹시 고양된 조증 상태가 교차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DSM-IV(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서는 양극성장애를 제1형 양극성장애, 제2형 양극성장애, 순환성 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목차 #1 양극성장애의 종류 및 진단기준 #2 양극성장애의 원인 #3 양극성장애의 치료 1. 양극성장애의 종류 및 진단기준 1) 제1형 양극성장애(bipolar Ⅰ disorder) 제1형 양극정장애는 가장 심한 형태의 양극성장애로서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거나, 지나치게 기분이 고양된 조증 상태가 적어도 1주간 이상 분명하게 지속될때, 이러한 조증상태가 아래..

#6 우울증 [내부링크]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우울증은 '심리적 독감'이라고 부를 정도로 매우 흔한 장애이나, 개인의 능력과 의욕을 저하시켜 현실적 적응을 어렵게 만들며 흔히 자살에 이르게 한다는 점에서 치명적인 심리적 장애이기도 하다. 또한 젊은 세대가 그전 세대보다 더 높은 우울증 빈도를 나타내고, 우울증에 걸리는 연령도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 목차 #1 우울증의 주요증상 #2 우울증의 종류 및 진단기준 #3 우울증의 원인 #4 우울증의 치료 1. 우울증의 주요 증상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기분장애이지만 다양한 심리적 문제가 동반된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좌절감, 고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등 고통스러운 정서상태가 지속되며,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생각이 증폭된다. 아울러 인지적..

#5 학습장애 [내부링크]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지능 수준이나 나이에 비해 실제적인 학습기능이 낮은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에는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관련한 심리적 과정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학습에 큰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목차 #1 읽기 장애 ( reading disorder) #2 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 #3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4 원인과 치료 1. 읽기 장애 ( reading disorder)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는 글을 잘못 읽거나 읽는 속도가 느리거나 글의 이해력이 부족한 문제를 나타..

#4 틱장애 [내부링크]

틱장애(tic disorder) 틱장애(tic disorder)는 얼굴 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비목적적인 이상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하며, 운동 틱과 음성 틱으로 구분된다. 운동 틱(motor tic)은 눈, 머리, 어깨, 입, 손 부위를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동작이 반복되는 경우로서 단순 운동 틱(눈 깜빡거리기, 머리 휘젓기, 입 벌리기 등과 같이 하나의 금육집단이 수축되어 나타나는 것)과 복합 운동 틱(특이한 얼굴 표정 짓기, 손짓하는 행동, 발 구르기, 뛰어오르기 등의 여러 근육집단의 수축과 관계되는 것)으로 구분된다. 음성 틱(vocal tic)는 갑자기 소리를 내는 행동으로서 헛기침, 킁킁거리기, 컥컥거리기, 엉뚱한 단어나 구절의 반복, ..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내부링크]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아동과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듯 다양한 문제행동을 나타내지만 이러한 특성이 또래에 비해 지나쳐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는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주의 집중력의 문제, 과잉행동의 문제, 파괴적이며 공격적인 비행의 문제를 말한다. 목차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2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3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

#2 전반적 발달장애 [내부링크]

전반적 발달장애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는 적응 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를 말한다. 지능의 저하로 발달지체를 나타내는 지적장애아와는 달리 특이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특수한 기능에서는 남다른 재능을 보이기도 한다. 목차 #1 자폐증(autistic disorder) #2 소아기 붕괴성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3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4 레트 장애(Rett's disorder) 1. 자폐증 (autistic disorder) 자폐증은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으로서 부모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둘째, 의사..

#1 지적장애 [내부링크]

지적장애의 유병률은 일반인구의 약 1%이며, 심한 지적장애일수록 어린 시기에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지적장애는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나, 진행경과는 원인이 되는 신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반드시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경미한 지적장애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적장애에 더 이상 해당되지 않는 양호한 적응상태를 나타낼 수도 있다. 목차 #1 진단기준 #2 임상적 특징 #3 원인 및 치료 #1 진단기준 아동 중에는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떨어져 나이에 비해서 현저하게 미숙한 적응양상을 나타내는 아동들이 있다. 이처럼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라고 하며,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70 미만의 지능지수(IQ)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