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wayswithyou의 등록된 링크

 alwayswithyo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5건입니다.

고속도로 차로 통행 규정과 범칙금, 벌점 안내 [내부링크]

대한민국 현행법상 고속도로에서 차로에 따른 통행차의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아시는 분 또는 지키시는 분들은 드무실텐데, 경찰은 23일부터 이를 단속한다고 합니다. 통행 규정과 범칙금, 벌점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에서의 차로에 따른 통행차 기준 법령 「도로교통법」 제60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39조 및 별표 9 ※ 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그 전용차로는 제외 도로교통법에 따른 고속도로에서 통행차 기준 1) 편도 2차로일 경우 차로구분 통행할 수 있는 차종 1차로 앞지르기를 하려는 모든 자동차 2차로 모든 자동차 ※ 예외 상황: 차량통행량 증가 등 도로상황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시속 80km 미만으로 통행할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앞지르기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통..

서울 한강공원 야외수영장 및 물놀이장 운영 안내 [내부링크]

서울 한강공원 야외수영장 및 물놀이장이 오픈했습니다. 올여름 한강을 조망하면서 시원한 수영과 물놀이를 즐겨보시는 건 어떤가요? 매년 시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한강공원 수영장 총 6곳을 소개 및 운영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한강공원 야외수영장 및 물놀이장 운영 안내 구분 안내 내용 이용장소 야외수영장: 광나루, 뚝섬, 여의도, 잠원 물놀이장: 난지, 양화 운영기간 2023.06.23(금)~2023.08.20(일) 이용시간 09:00 ~ 18:00 휴식시간 매시 15분간. 휴식시간 중 입수 불가 ※ 점심시간 1시간 동안은 입수 불가. 점심시간은 수영장마다 상이하여 각 수영장에 문의 필요 ※ 휴식시간 시작 시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수영장 밖으로 이동 필요. 휴식시간은 수영장마다 상이하여..

2023년 광나루 수영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광나루 수영장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형 조합놀이대가 설치되어 있는 아기자기하고 가족적인 분위기인 수영장입니다. 수용인원은 1,200명입니다. 2023년 광나루 수영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광나루 수영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광나루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동 351-1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불가 매시 15분간 휴식. 휴식시간 중 입수 불가 이용료 어린이(만6세~만12세): 3,000원 청소년(..

2023년 뚝섬 수영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뚝섬 수영장은 유수풀,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지는 4m 높이의 아쿠아링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과 함께 일광욕을 즐길 수 있는 선탠장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찾기 좋은 수영장입니다. 수용인원은 3,500명입니다. 2023년 뚝섬 수영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뚝섬 수영장은 그늘막 텐트가 아닌 간이텐트만 가능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뚝섬 수영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뚝섬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112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2023년 잠원 수영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잠원 수영장은 서울 한강공원 수영장 시설 중 가장 큰 연면적을 가진 곳으로써 에어바운스, 슬라이드, 통돌이 등 놀이기구와 함께 수조 수가 총 3개로 운영되어 누구나 찾기 좋은 수영장입니다. 수용인원은 3,000명입니다. 2023년 잠원 수영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늘막 텐트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잠원 수영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잠원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21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불가 매시 15분간 휴..

2023년 여의도 수영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여의도 수영장은 아쿠아링과 에어바운스 등 다양한 놀이기구 및 분수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수조 수가 총 4개로 운영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찾기 좋은 수영장입니다. 수용인원은 3,600명입니다. 2023년 여의도 수영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늘막 텐트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여의도 수영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여의도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82-9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불가 매시 15분간 휴식. 휴식시간 중 ..

2023년 난지 물놀이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난지 물놀이장은 인피니티풀 형태로 조성되어 있고, 음악분수도 가동하기에 5~8세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물놀이장으로 좋습니다. 수용인원은 1,100명입니다. 2023년 난지 물놀이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늘막 텐트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난지 물놀이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난지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482-182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불가 매시 15분간 휴식. 휴식시간 중 입수 불가 이용료 어린이(만6세~만1..

2023년 양화 물놀이장 개장!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안내 [내부링크]

양화 물놀이장은 수심이 0.8m로 아이들이 이용하기 좋고, 생태공원과 실개천 등이 인접해 있어서 가족 수영장으로 좋은 곳입니다. 수용인원은 600명입니다. 2023년 양화 물놀이장의 운영 시간 및 운영 수칙 및 교통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돗자리, 여벌의 옷, 수영도구(물안경, 수영복, 수영모) 햇빛 가릴 모자, 샤워도구 생수 2리터(얼린 것), 맛있는 간식과 도시락 양화 물놀이장 운영 시간 및 기본 정보 안내 장소 양화 한강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화동 1-4 이용기간 2023.06.23(금) ~ 08.20(일)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시간 동안 입수 불가 매시 15분간 휴식. 휴식시간 중 입수 불가 이용료 어린이(만6세~만12세): 1,000원 ..

키에 맞는 옷 길이를 정확히 확인하는 방법과 가이드 [내부링크]

요즘은 온라인에서 옷을 많이 쇼핑하는데, 생각과는 다른 핏이나 길이로 인해 교환 및 환불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럴 때마다 배송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데, 키에 맞는 옷 길이를 제대로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기장감을 확인하는 법과 가이드를 제공해 드립니다. 분류 기준: 신장 및 옷의 종류 우리는 신체조건이 모두 달라서 크게 신장별로 구분되어서 설명하면 본인에 맞는 옷을 찾기가 수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150cm 초반부터 170cm 초중반대까지 다양한 신장별 맞는 옷 길이를 확인하는 방법과 가이드를 제시해 드립니다. 한편, 여성복의 경우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상세하게 제시해드리고 싶지만 큰 분류를 통해 각자에게 맞는 길이감을 찾으시기 편하시라고 크게 아우터, 상의, 하의로 나눠서 구분 지..

론 바론 전망: 테슬라 주가, 2025년까지 500달러 돌파 예상 [내부링크]

전설적인 투자자 중 한 명인 론 바론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2025년까지 5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한 것인데요, 그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주가, 2025년까지 500달러 돌파할 것 론 바론은 그의 이름을 딴 투자회사인 Baron Capital의 CEO이자 테슬라의 오랜 투자자로서 개인적으로 보유한 주식수만 500만 주에 달하지만 한 주도 팔지 않았다고 합니다. 투자회사 명의로도 1,760만 주를 소유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그는 CNBC의 비즈니스 뉴스 프로그램인 'Squawk Box'에 출현하여 최근 일어난 많은 업체들의 NACS 규격 동참 행렬과 함께 저렴해진 테슬라 EV 가격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상..

쏠비치 양양 방문 시 저녁은 여기서 해결하세요! 통섭전골이 일품인 수라상! [내부링크]

쏠비치 양양에 방문하시면 먹거리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특히 저녁에는 물놀이 이후라 다들 귀찮으셔서 리조트 안에 식당에서 해결하실 텐데 차로 3분 거리에 위치한 수라상에서 통섭전골 한 그릇 어떠신가요? 직접 다녀온 후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쏠비치 양양 호텔 사용 후기 및 점심 식사 추천 장소 쏠비치 양양 호텔 후기: 객실 및 프라이빗 비치 체험 쏠비치 양양 호텔에서의 숙박 이용과 함께 프라이빗 비치 이용 후기를 소개합니다. 양양을 방문 및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알고 가신다면 더 나은 휴양과 함께 합 alwayswithyou.tistory.com [쏠비치 양양 근처 맛집] 송림메밀국수 양양에는 서퍼비치와 쏠비치 양양이라는 괜찮은 리조트 시설이 있지만 의외로 갈..

미국 MZ세대 트렌드 분석과 유명 브랜드 정리 [내부링크]

투자의 대가 피터린치는 생활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일례로 어린 딸들이 백화점에서 가장 좋아했던 '던킨 도너츠'가 그의 대박 종목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MZ 세대들은 어디에 소비를 집중하고 있을까요? 그것을 볼 수 있는 힌트가 있습니다. 미국의 MZ세대가 무엇을 먹고 사는지 확인할 수 있는 Gen Z Survey Gen Z Survey는 투자회사로 유명한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는 평균 연령 16.2세 총 5,690명의 10대를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반기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Piper Sandler Take Stock With Teens'입니다. 임의 지출 패턴 및 패션 트렌드, 기술, 브랜드 및 미디어 선호도는 미국 전력의 지리적으로 다..

테슬라 FSD의 숨겨진 기능 'Elon Mode' 체험 후기 기록 [내부링크]

FSD는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테슬라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보완점이 있기에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고 휠에서 손을 대고 있어야 했는데, 'Elon mode'에서는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그 체험 후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해커이자 테슬라 비밀 창고로 알려진 Green에 의해 밝혀진 Elon Mode 트위터에서 아이디 @GreenTheOnly라고 칭하는 일명 'Green'이라는 사람이 트위터 및 테슬라 커뮤니티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킬 만한 소식을 남겼습니다. Green이라는 인물은 수년 동안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분해하여 일반인들이 알지 못하는 사항들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려주고 있는 고마운 해커이기도 합니다. 주로 코..

구글 애널리틱스 UA에서 GA4로 전환 설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구글 애널리틱스 UA가 7월 1일부로 데이터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GA4로 속성 설정 전환이 필요합니다. 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최상단에 붉은 글씨로 표기가 되어 있을 텐데, 전환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 남았으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UA 접속하기 본인이 설정하신 UA(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웹 사이트에 접속하시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전환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줍니다. 일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설정 전환 세팅을 서두르시라는 독촉장과 같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면 우측 하단부에 푸른색 박스로 표기된 '설정 어시스턴스로 이동'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GA4 속성 ID 만드는 방법 클릭 후에는 아래 그림과..

[분당 서현 맛집] 웅성웅성 서현본점 [내부링크]

분당으로 약속이 있으면 서현역 주변에 맛집이 많아서 자주 찾아가는데, 그중에서도 최근에 방문한 분위기도 좋고 맛도 좋은 이자카야 웅성웅성 서현본점을 소개해드립니다. 다양한 종류의 술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이자카야 술집입니다. 웅성웅성 서현본점 가게 위치 및 기본 정보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31번 길 28, 1층 108호 전화번호: 031-701-7888 영업시간: 매일 16:00~02:00 (연중무휴) 포장 및 예약가능 지하주차장 이용가능 이곳은 지하주차장 이용이 가능해서 자차를 가져오셔도 되지만, 술집이다 보니 가볍게 한잔 하시고 싶은 분들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서현역 4번 출구에서 직진하셔서 라포르테블랑 1층에 자리 잡고 있으니 ..

테슬라 슈퍼 컴퓨터 Dojo, 7월 출시 예고와 기대되는 부분 [내부링크]

Dojo는 AI 머신 러닝 훈련에 최적화되어 있는 테슬라의 맞춤형 슈퍼컴퓨터 플랫폼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부문을 한 차원 높여줄 슈퍼컴퓨터 Dojo가 드디어 7월부터 생산에 돌입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Dojo는 무엇인가? 현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AI 중심 GPU로 NVIDIA의 A100이 존재하며, 세계 AI 칩 시장에서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에는 A100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H100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두고 올해 1분기 실적 발표 Q&A에서 일론 머스크는 Dojo가 올해 엔비디아의 H1과 경쟁할 것이고 내년에는 능가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테슬라 2022년도 4분기 실적 발표! 올해 및 내년도 가이던스 및 어닝 콜에서의 일론의 발언까지 종 트위터는 아마도..

슈퍼사이클에 들어선 산업은 어디일까요? [내부링크]

슈퍼사이클에 돌입할 전망이 큰 산업이 있다고 합니다. 이 산업은 사이클 주기가 상당히 긴 산업인데, 이번에는 기존 사이클 기간보다는 다소 앞당겨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순조로운 흐름을 보이고 있는 이 산업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산업은 주인공은 바로 조선업입니다. 조선업이란 해운, 해양자원개발, 군수물자 조당 등을 위해 대형 선박을 조선소 등에서 제조 및 가공, 조립하는 일을 뜻 합니다. 정유,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과 더불어 한국의 수출품 목록에서 최상단에 항상 자리 잡고 있는 주력 산업 중 하나인데 최근에 다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조선업에는 2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진 것으로 알려집니다. 산업 특징을 알게 되시면 사이클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

어싱, 제대로 알고 하는 방법 (feat. 체내 정전기) [내부링크]

어싱은 건강상의 이슈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체내 정전기로 인한 문제가 원인입니다. 어싱은 흙 위를 맨발로 걷는 것 등을 통해 지구의 에너지를 몸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과학적인 상식과 함께 어싱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병은 몸속 정전기가 원인이다 위와 같은 제목으로 책이 존재합니다. 본 책은 일본인 의학박사이신 호리 야스노리 박사가 저서한 책으로 '체내 정전기' 이론을 가지고 그 어디에도 소개된 적 없는 호리 박사만의 건강 이론을 집필한 책입니다. 본 책에서 호리 박사 역시 체내 정전기가 우리 건강에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싱을 통해 해결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내용인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책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

빌런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빌런이라는 뜻 상세 풀이 [내부링크]

빌런의 뜻을 제대로 아시는 분 계신가요? 어렴풋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막상 누군가 물어보면 설명하기 마땅치 않을 것입니다. 저는 최근 아들의 질문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질문에 제대로 답을 못한 것이지요. 따라서 검색과 공부를 통해 알게 된 단어의 뜻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빌런의 뜻 빌런(Villiain)이란 일반적으로 영화, 문학, 만화 등 다양한 이야기에서 영웅들에게 대적하는 나쁜 악당 및 캐릭터를 보고 칭하는 말입니다. 빌런은 주인공이나 선한 캐릭터들과 대립하여 이야기의 긴장감과 충돌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기에 주인공의 성장과 도전을 일으키는 중요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악당이라는 인식보다는 어떠한 무언가에 집착하면서 그것을 가지려 하거나 법을 어기며 옳지 못한 행동을 하는..

테슬라 슈퍼차저, 1000억 달러 가치 평가에 리비안까지 NACS 도입! [내부링크]

테슬라의 슈퍼차저가 1,00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되자, 리비안이 테슬라의 충전 방식을 인정하고 NACS를 도입했습니다. 차량 업체로는 포드와 GM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다시 급등했습니다. 오늘은 그에 대한 주요한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건 스탠리: 테슬라 슈퍼차저는 1000억 달러의 가치 테슬라의 슈퍼차저는 처음에는 EV 소유자에 대한 서비스 의미로 해석되었고, 수익은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그러나 북미에서는 가장 광범위하고 신뢰가 높은 충전 네트워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포드 및 GM 마저도 이를 인정하고 테슬라의 NACS 커넥터 방식을 채택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테슬라, 북미 표준이 되다: 포드에 이어 GM도 테슬라 규격 채택 테슬라가 북..

엔화 가격 8년 만에 최저치! 장단점 및 주의해야 할 점 [내부링크]

원화대비 엔화 가격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게 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 재팬에서 바이 재팬으로의 엔테크를 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엔저 현상의 국내 장단점과 함께 주의하셔야 할 점에 대해서도 말해볼까 합니다. 엔저현상이라는데?! 과연 환율은 얼마나 되나? 지난주 일요일까지만 해도 엔화 대비 원화 환율은 9.00이었습니다. 즉, 일본 엔화로 100엔이 우리나라 원화로는 900원이었습니다. 금일 기준으로 확인해 본 결과 지난 일요일보다는 소폭 상승한 환율 9.04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이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지난 2015년 5월 29일 원·엔 환율이 800원대로 떨어진 이후 최저입니다. 8년 만에 엔저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엔저현상은 저금리 때문 환..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터넷 등록 방법: 장인, 장모도 가능합니다! [내부링크]

올해 어머니가 직장 퇴직으로 인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상실되셨습니다. 그러나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으면 장모 자격으로 남편 밑으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등록자와 피부양자 이름과 주민번호뒷자리가 명시된 것) 피부양자 인정기준 우선 피부양자로 인정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호법에 따라 피부양자 인정 기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부양자의 정의 국민건강보험법 제5조(적용 대상 등)에 따라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게 주로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으로서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 2) 소득요건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 각 호에 따른 소득의 합계액이 ..

기흥 대형 카페 떼레노시떼: 평온한 분위기로 휴식을 즐기세요! [내부링크]

용인 기흥에는 숲과 산이 많아서 고즈넉한 분위기의 카페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떼레노시떼'는 그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자주 가는 카페 중 하나입니다. 평온한 분위기에 커피와 맛있는 빵으로 휴식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떼레노시떼 위치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기흥단지로 81-2 1층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00 ~ 오후 10:00 테이크 아웃은 가능, 배달은 불가 명시된 주소로 가게 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카페 건물을 마주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카페 입구에 한 곳, 카페 아래쪽에도 한 곳이 있기에 주차로 인한 불편함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카페 길 건너 맞은편에는 떼레노시떼 클래식 점이 있습니다. 마당이 있는 개인 가정집을 개조해서 카페로 만든 듯한 느낌인데, 저는 방..

청년도약계좌 신청자격부터 방법, 혜택까지 요약 정리! 최대 금리 6% 얻어가세요 [내부링크]

지난 목요일 6월 15일부터 5년 동안 최대 5천만 원까지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금리가 최대 6%인 계좌 신청에 대해 신청 자격과 방법, 혜택 및 주의해야 할 점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서민금진흥원에 기재된 청년도약계좌는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 상품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금리 6% 소득에 따라 정부기여금이 지급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 만기를 채우고 모든 우대 조건에 부합하면 최대 5천만 원까지 모을 수 있음 1. 신청 조건 만 19세~34세의 청년이 대상. 군복무 기간 최대 6년까지 인정해 줍니다. 즉, 군입대를 2년 했다..

U-20 월드컵 주역 김지수, EPL 브렌트포드와 계약 마무리 [내부링크]

FIFA U-20 월드컵에서 우리나라에 4강이라는 선물을 안겨준 김지수 선수가 이때의 활약을 바탕으로 EPL에 진출한다는 외신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성사된다면 한국인으로서 16번째 프리미어 리거가 됩니다. 행선지는 브렌트포드 구단입니다.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 관련 소식을 전하다 영국의 일간지인 데일리 메일(Daily Mail)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오전, 대한민국의 20세 이하 월드컵 국가대표 수비수인 김지수 선수가 브렌트포드로 간다는 소식을 알렸습니다. 이적을 마무리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구제척인 수치까지 나오는 것으로 봐선 거의 이적이 확실시되는 것 같습니다. 성사된다면 역대 16번째 프리미어리그에 입성하는 한국 선수로 기록됩니다. 계약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적료: 50만 파운드 계약..

테슬라, 각 국가별 차량 가격 할인 및 인센티브 정책 실시! [내부링크]

2분기 마감을 앞둔 시점에서 테슬라는 가능한 한 많은 차량을 판매하기 위한 노력으로 모델 3과 함께 모델 S/X에 대한 재고품 할인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오늘은 미국, 중국 및 한국에서의 모델별 할인 및 인센티브 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가 가격 할인 및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노릴 수 있는 장점 테슬라가 분기 말에 가격 할인과 더불어 파격적인 혜택을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달성가능한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2분기 실적을 크게 향상: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주의 깊게 살펴보는 부분 중 하나 재고 정리를 통해 재고 비용을 낮게 유지 및 다른 사업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을 확보: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아래와 같은 다양한..

퇴직금 계산기 이용 방법 [내부링크]

퇴사를 앞두신 퇴직자뿐만 아니라 퇴직을 하지 않더라도 목돈을 한 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퇴직금에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퇴직금 계산기를 많이 활용하는데, 오늘은 퇴직금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1. 퇴직금이 무엇인지부터 알고 계셔야 합니다. 퇴직금: 일반적으로 근로자가 근로 기간을 1년 이상 채우셨거나, 주간 평균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의 근로자에게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산정하여 퇴직자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퇴직금 산정 방법: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평균 임금: 퇴직금이 산정되는 날 이전 3개월 동안 근로를 한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의미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시면 평균 ..

테슬라 기가 텍사스에서 천만 번째 4680 배터리 셀 생산 돌파! 이정표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는 오늘 새벽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기가 텍사스의 4680 배터리 셀 생산 소식을 알렸습니다. 2022년 2월 백만 번째 생산을 돌파한 이후 1년 4개월 만에 천만 개 생산을 달성한 것입니다. 오늘은 그들의 주요 이정표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2월, 4680 배터리 셀(Battery cell) 100만 개 생산 발표 작년 2월, 테슬라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파일럿 공장에서 4680 배터리 셀 100만 개를 생산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20년 9월 배터리 데이를 통해 4680 배터리 셀을 생산하겠다고 발표한 지 1년 6개월 만에 이를 생산해 내고 생산 능력을 100만 개까지 도달시킨 것입니다. 당시 테슬라는 파일럿 공장 및 텍사스와 독일의 베를린에 위치한 기가팩토리에서 대규..

2023 연봉 실수령액 계산하는 방법 [내부링크]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요즘 물가까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최근 금리가 동결되긴 했지만 그동안 가파르게 금리까지 오른 상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피부로 와닿는 요즘입니다. 때문에 세금을 제하고 순수하게 받게 되는 월급의 실수령액이 근로자라면 굉장히 중요한 사안 중에 하나일 텐데, 오늘은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인' 사이트를 통해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 요즘 검색을 통해서 다양한 곳에서 연봉 실수령액 표를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략적인 금액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명확한 금액을 확인하기에는 아쉬움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정확하게 나의 연봉을 알고 싶다면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올해 연봉..

[쏠비치 양양 근처 맛집] 송림메밀국수 [내부링크]

양양에는 서퍼비치와 쏠비치 양양이라는 괜찮은 리조트 시설이 있지만 의외로 갈만한 식당이 마땅치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무심결에 찾아갔던 곳이 맛도 가격도 괜찮았던 기억이 있어서 여행 계획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소개합니다. 메밀국수와 감자전, 만두가 일품인 송림메밀국수입니다. 쏠비치 양양 호텔 및 프라이빗 비치 후기 쏠비치 양양 호텔 후기: 객실 및 프라이빗 비치 체험 쏠비치 양양 호텔에서의 숙박 이용과 함께 프라이빗 비치 이용 후기를 소개합니다. 양양을 방문 및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알고 가신다면 더 나은 휴양과 함께 합 alwayswithyou.tistory.com 식당 위치 및 영업시간, 전화번호 주소: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동명로 320 (쏠비치 양양 리조..

자본 배분(Capital Allocation)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들 [내부링크]

자본 배분은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라면 해당 기업이 자본을 사업 안팎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더 잘 이해하면 할수록 기업의 미래 현금 흐름과 함께 주식의 장기 성과를 잘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자본 배분이란? 자본 배분이란 회사가 벌어들인 현금을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은 상업 운영을 통해 '현금'을 창출하고, 이 창출한 현금을 어떻게 재투자해서 추가로 수익을 창출하느냐의 여부인 것입니다. 자본 배분은 회사와 주주에게 엄청난 차이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자본 배분의 가장 좋은 예는 워런 버핏과 버크셔 해서웨이를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창출한 막대한 현금을 그냥 쥐고 있지 않고 훨씬 높은 수익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나 사업..

김민재 독일행 확정? 바이에른 뮌헨과 개인 협상 중 [내부링크]

김민재 선수의 다음 행선지가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적에 공신력이 큰 기자의 SNS를 통해 독일행에 가까워졌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이적 대상 클럽은 독일 최고 명문구단 바이에른 뮌헨입니다. 명문 클럽 모두가 영입을 선호하는 선수가 된 김민재 김민재 선수는 이번 2022/23 시즌 이탈리아 클럽인 나폴리에서 최고의 활약을 통해 유럽에서 최정상급 수비수로 거듭났습니다. 그의 올해 성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적 첫 해임에도 나폴리를 세리에 A 리그 챔피언으로 견인했으며 최우수 수비수 상까지 따냈습니다. 김민재, 세리에A 최우수 수비수 선정…아시아 선수 최초 김민재, 세리에A 최우수 수비수 선정…아시아 선수 최초 나폴리에서 활약 중인 김민재가 이탈리아 ..

장염 원인 및 빨리 낫는 방법 [내부링크]

사람마다 체질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배에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고 그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장이 안 좋았고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우유를 조금이라도 마시면 화장실을 하루종일 가야 합니다. 요즘 같은 무더운 날씨에는 장염에 자주 걸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단순 통증의 경우 배변활동을 통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다가 뚜렷한 원인도 없이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말 생활이 불편하고 답답하기만 했습니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장염을 의심했고, 장염이 맞았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가 가진 장염 완화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말씀드려 보고자 합니다. 장염 증상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배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배가 아픈 건 여러 원인이 존재하겠지만, 우선 장염에 걸리..

용인 137 그릴: 당일치기 캠핑과 수영 즐기기 [내부링크]

서울 근교 용인에 캠핑콘셉트로 잘 갖춰진 곳인 그릴 137에 방문하여 가족들과 단란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접근성도 좋고 관리도 깨끗하게 잘 되어 있는 곳이라 가볍게 캠핑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137 그릴 위치 및 예약 방법 137 그릴의 위치 및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방문 시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하고 미취학 아동은 무료입니다.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통삼로 282-40 전화번호: 0507-1326-5012 정기휴무: 매주 월요일 137 그릴은 100% 예약제입니다. 네이버 예약이 가능한 곳이고, 아래와 같이 날짜별 시간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예약 시 참고하시어 적절한 시간에 이용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평일: 화요일~목요일] 1부: 12:..

미 연준, 15개월 만에 금리 인상 중단 [내부링크]

오늘 새벽 3시 미 연준은 FOMC를 통해 기준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10회 연속으로 인상되었던 기준 금리 인상을 멈추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은 인플레이션을 확인하기 위한 잠시 멈춤일 뿐, 연말까지 인상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연준은 금리를 변경하지 않고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6월 FOMC 성명문에서 발표하길 이러한 결정을 한 원인으로 이번 주 발표된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들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틀 전 나온 CPI(소비자물가지수) 결과에서 시장 기대치 보다 낮은 4% 인상률이 나오면서 주식 시장 등 증시가 일제히 반등했는데, 이는 연준의 금리 인상 동결을 미리 예측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ore C..

구글 애드센스: 무효 클릭 신고 방법 [내부링크]

오랜만에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접속하였는데, $0.02가 뜬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요즘 들어 원활하다고 생각되었는데, 다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이를 신고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을 꼭 미리 해두셔야 IP 추적 및 신고가 가능합니다. 계정이 두 번 정지되었었고, 당시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을 하지 않아서 그냥 무방비 상태로 당한 적이 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에 저도 걸렸습니다...(이번이 두 번째) 저 또한 이를 피해 갈 순 없었네요. 처음 정지를 당하고 2달간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린 부분을 한창 해결하다가 해결된 지 겨우 2주 정도 된 것 같았는데, 또다시 이렇게 정지를 ..

메시 대신 이강인? PSG에서의 주전 기회와 특별 대우 [내부링크]

우리나라 대표팀의 차세대 에이스인 이강인 선수의 이적 관련 소식이 뜨거운 가운데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의 대체자로 PSG 이적 소식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언론 매체에서는 이적이 확정적이라는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관련 보도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인 매체 Relevo, 이강인의 PSG 이적이 가까워졌다 이적 관련 마무리가 되어간다는 소식은 스페인 언론에서 나왔습니다. 렐레보(Relevo)라는 매체인데, 스페인 축구 이적 시장에서 상당한 공신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마테오 모레토라는 기자의 보도라서 더욱 귀추가 주목되는 것 같습니다. 마테오 모레토는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이강인 선수의 이적 관련 소식에 대해 아래와 같이 남겼습니다. 해당 소식은 본인 트위터 최상단에 올려놓기도 했습니다. "파..

테슬라 주요 소식 업데이트 - 6월 14일 [내부링크]

테슬라의 주식이 상승 모멘텀을 바탕으로 지난 한 달 동안만 50% 이상 상승하면서 무려 13 거래일 연속 상승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연일 터져 나오는 희소식이 이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테슬라가 다른 시장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더 높이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1. 13 거래일 연속 상승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경신한 테슬라 주가! 2010년 상장 이후 처음 현지시간으로 12일 월요일 테슬라 주가가 2.22% 마감하게 되면서 무려 12 거래일 연속 상승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Market Watch'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이는 테슬라가 2010년 상장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오늘, 테슬라는 다시 주가가 3.55% 상승마감하면서 이러한 기록을 더 경..

5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로기준법이 적용될 가능성 UP [내부링크]

정부가 상시 근로자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도 근로기준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서 큰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근로기준법의 변화를 통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함께 보장받지 못하는 것과 함께 언제 적용될 지에 대한 상세한 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5인 미만 사업장은 근로기준법 적용 대상이 아니었다 근로기준법이 제정된 1953년 이래로 상시적으로 근무하는 근로자가 16명 이상인 사업장에서만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어 왔었다. 이후 1989년 적용 대상이 개정되었는데 이때 5인 이상 사업장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번에 정부가 빠르면 6월 말에서 늦어도 7월 초에 근로기준법을 5인 미만 사업장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5인 미만 사업장이 모두 제외된 것은 아니다 ..

쏠비치 양양 호텔 후기: 객실 및 프라이빗 비치 체험 [내부링크]

쏠비치 양양 호텔에서의 숙박 이용과 함께 프라이빗 비치 이용 후기를 소개합니다. 양양을 방문 및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알고 가신다면 더 나은 휴양과 함께 합리적인 숙박을 이용 및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력적이고 가족 친화적인 쏠비치 양양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우리가 머무른 쏠비치 양양 호텔 숙박 예약 방법 쏠비치 양양 호텔은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선사유적로 678에 위치해 있고, 정확한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조. 지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쏠비치 양양은 콘도, 레지런스, 리조트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위치해 있지만 우리는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호텔을 선택했다. 호텔 예약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3개월 전부터 미리 계획을 세워서 아래 링크로 예약을..

인간지표와 테슬라: 대중적인 심리와 주식시장 동향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인간지표와 테슬라 주식을 통해 알아보는 대중적인 심리와 주식시장 동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테슬라의 사례를 통해 인간지표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중적인 심리의 힘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1. 인간지표란? 영어 원문으로는 contrarian indicator라는 단어가 있다. 역발상 지표라고 불리며 이 단어가 우리나라에서는 '인간지표'라고 사용되고 있다. 역발상 지표는 다음과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하고 있는 것과 정반대로 하는 것이 좋은 시기임을 대중에게 알려주는 시장 지표의 한 형태. 즉, 기존 시장 동향을 거스르고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 전략 시장이 두려움 및 탐욕으로 인해 무리 행동의 대상이 되어 시장을 주기적으로 과대 및 저평가하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 2. 전..

알레르기 비염 관리의 핵심: 증상 완화를 위한 실용적인 팁과 전략 [내부링크]

6월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실내 어디를 가든 에어컨을 과하게 틀어놓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비염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한 증상 완화를 위한 실용적인 팁과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증상 완화를 위해 필요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아래와 같다. 일종의 준비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이다. 강황가루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 알레르기 비염이란? 시작에 앞서 의학적으로 정의되는 알레르기 비염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은 아래와 같다. 정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의한 알레르기 비염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 알..

맨시티, 구단 역사상 최초로 챔스 우승 및 트레블 달성 [내부링크]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시티가 구단 역사상 처음으로 UEFA 챔피언스 리그 우승과 함께 이미 달성한 바 있는 리그 우승 및 협회 주관 컵 대회 우승으로 구단 역사상 최초로 트레블이라는 금자탑을 달성했다. 축구 팬들이라면 그들의 흥미로운 업적과 놀라운 성과가 정말로 놀라울 것이다. 챔피언스리그 양 팀 출전 선수 명단 매치 포인트 맨시티에 최대 변수 등장, 에이스 데 브라이너 부상 교체 경기 시작 후 37분 만에 맨시티 및 경기 자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등장했다. 맨시티의 실질적인 에이스이자 골을 넣기 위한 마지막 패스를 담당해 주는 데 브라이너가 부상을 당한 것이다. 데 브라이너는 지난 2021년 결승전에서도 얼굴 부상을 당하며 출전 자체를 못 한 바 있고 그 경기에서 맨시티는 첼시..

테슬라, 북미 표준이 되다: 포드에 이어 GM도 테슬라 규격 채택 [내부링크]

테슬라가 북미 자동차 산업에서 표준으로 인정받았고, 그에 따라 포드에 이어 GM도 복합 충전 시스템인 CCS에서 테슬라의 북미 충전 표준인 NACS 충전 커넥터 규격으로 전환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테슬라의 북미 표준화에 대한 이야기 및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GM도 테슬라 충전 표준 채택 공식 발표 GM CEO인 메리 바라(Mary Barra)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6월 8일 목요일 오후 일론 머스크와 함께 트위터 스페이스(Twitter Spaces)에 출현하여 GM도 테슬라의 충전 규격인 NACS(National Association of Convenience Stores)를 채택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는 지난 5월 말 포드가 테슬라 표준으로의 전환을 최초로 발표한 방식과 협의 내..

FIFA U-20 월드컵: 한국 vs 이탈리아 4강전에서 아쉬운 패배, 이스라엘과 3,4위전 [내부링크]

FIFA U-20 월드컵 4강전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이 이탈리아에 아쉬운 패배를 당하면서 대회 결승전이 아닌 3,4위전에 진출했다. 2회 연속 '결승 진출' 신화는 아쉽게도 이루지 못했지만 2회 연속 4강 진출은 엄청난 성과임에는 분명한 사실이다. 오늘은 아쉽게 패배한 4강전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FIFA U-20 월드컵 관련 참조할만한 지난 포스팅 FIFA U-20 월드컵 8강 한국 vs 나이지리아: 한국이 승리하고 4강 진출! FIFA U-20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연장 혈투 끝에 나이지리아를 제압하고 대회 4강에 진출했다. 2회 연속 '4강 신회'를 이룩했다. 이번 대회 8강에 오른 유일한 아시아 팀인 한국은 준우승을 차지한 alwayswithyou.tistory.com [FIFA U-20 월..

테슬라 주가 급등: 기가팩토리 확장 소식과 스페인, 몽골 투자 관련 업데이트 [내부링크]

테슬라의 주가가 거침없이 질주 중이다. 금일도 4.58% 급등하여 무려 10 거래일 연속 상승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였다. 덕분에 테슬라의 주가는 연초 저점 대비 100% 이상 급등하게 되었다. 많은 부분이 주가 급등에 영향을 끼쳤겠지만, 주력 EV의 가격 패리티와 함께 스페인 및 몽골에서 기가팩토리 및 투자 관련 소식이 전해짐으로써 주가에 힘을 더 해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은 이에 관련된 소식을 업데이트해 보도록 하겠다. 가격 패리티 관련 참조 포스팅 ARK Invest의 빅 아이디어 2023: EV(Electric Vehicles) The future of investing is investing in the future. Be on the right side of change! - Cat..

게임스탑,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라이언 코헨 회장 CEO로 선출 [내부링크]

비디오 게임 회사인 게임스탑(GameStop, GME)이 금일 장 마감 이후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순손실이 축소되었다고 보고했지만 시장의 기대치에는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늘은 게임스탑의 1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추가로 나온 소식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게임스탑 관련 본 회사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읽어보면 좋은 이전 포스팅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1부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스탑 그 주식이 다시 돌아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이다. 순매출은 전년도 동분기 보다 alwayswithyou.tistory.com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2부 게임스탑은 츄이(CHE..

한국, UN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 11년 만에 재진입: 임기기간 2024-2025 [내부링크]

한국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지난 6일 밤 뉴욕 유엔 본부에서 실시된 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 선거에서 알제리와 시에라리온, 슬로베니아, 가이아나와 함께 선출되었다. 이번에 선출됨으로써 한국은 2013-2014년 이후 11년 만에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2013년 이전에는 1996-1997년에 비상임이사국으로 처음 선출된 바 있다. 이번에 선출됨으로써 한국은 세 번째 진출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2024-2025년에 비상임이사국으로 임기를 시작한다. 비상임이사국 선출 방식 UN 안보리 이사국으로 당선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은 것으로 전해진다. UN 회원국인 193국 중 출석하여 투표한 국가의 2/3 이상의 지지가 필요 6일 투표에는 193개 회원국 중 192개국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며, 아..

애플 Vision Pro(비전 프로): 혁신적인 기술로 미래를 바라보다 [내부링크]

애플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 2023년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에서 Vision Pro(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전통적으로 WWDC는 MacOS, iOS 등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었지만, 올해는 예외적으로 자사의 신규 하드웨어인 Vision Pro(비전 프로)를 출시하면서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애플의 CEO인 팀 쿡(Tim Cook) 역시 아래와 같이 기조연설을 남기면서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오늘은 혁신적인 시각 및 스마트 시각을 체험할 수 있는 애플의 신제품 소식에 대해 한 번 다뤄보고자 한다. "오늘은 컴퓨팅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다. Mac이 개인 컴퓨터를 그리고 iPhone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FIFA U-20 월드컵 8강 한국 vs 나이지리아: 한국이 승리하고 4강 진출! [내부링크]

FIFA U-20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연장 혈투 끝에 나이지리아를 제압하고 대회 4강에 진출했다. 2회 연속 '4강 신회'를 이룩했다. 이번 대회 8강에 오른 유일한 아시아 팀인 한국은 준우승을 차지한 지난 2019년 폴란드 대회에 이어 연속해서 4강에 오르면서 아시아의 자존심까지 세울 수 있었다! 나이지리아는 대회 개최국인 아르헨티나를 꺾고 8강에 올라온 만큼 쉽지 않은 승부가 예상되었지만 이를 잘 극복하고 연장 전반전에서 최석현이 16강 에콰도르 전에 이어 다시 귀중한 헤더 골을 성공함과 동시에 이를 잘 지켜내면서 신화를 이룩하게 된 것이다. 오늘은 한국과 나이지리아의 8강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FIFA U-20 월드컵 관련 참조할만한 지난 포스팅 [FIFA U-20 월드컵] 김은중호, 아..

테슬라 모델 3: 미국 전역에서 연방 세금 공제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유 가능 [내부링크]

테슬라의 가장 대중적인 모델 중 하나인 모델 3의 가격이 미국에서 더욱 저렴해졌다. 모델 3의 모든 버전이 미국 연방 IRA 세금 공제 혜택을 전액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18일 개정된 법안에 따라 모델 3 Performance 버전만 세금 공재액 전액인 $7,500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었고 다른 버전은 그 절반인 $3,750를 받을 수 있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6월 3일 이후 모델 3 가격: 모델 3보다 저렴한 EV는 오직 5대 세금 인센티브 전액이 확정된 상황에서 테슬라 EV의 전체 가격은 아래와 같다. 모델 3의 가장 기본형 모델인 모델 3 RWD는 할인 적용을 모두 받게 되면 미국 전역에서 $34,380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환율로 환..

[FA컵 결승] 맨시티, 맨체스터 더비에서 역대 일곱 번째 우승 차지! [내부링크]

잉글랜드 축구 리그에서 대표적인 더비로 거듭난 맨체스터 더비가 사상 처음으로 FA컵 결승전 매치업으로 성사되었다. 현지시간으로 4일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FA컵 결승 맨체스터 더비에서 맨시티가 맨유를 누르고 역대 일곱 번째 우승을 차지하면서 라이벌을 상대로 올 시즌 더블을 달성하였다. 라커룸에서의 그들의 열정이 FA컵 결승에서도 빛을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것은 그들의 오랜 염원인 UEFA 챔피언스리그다. 오늘은 FA컵 결승 맨체스터 더비 관련된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맨체스터 시티, 그들의 우승의 비법은 바로 라커룸에 있다! 맨체스터 시티, 3년 연속 리그 우승팀의 비결은 락커룸에 있었다! 멘털 관리의 절대적 중요성 맨체스터 시티(맨시티)가 올해에도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

임영웅, KBS 뉴스 인터뷰에서 새로운 눈부신 전성시대와 새로운 목표 공개 [내부링크]

바야흐로 이제는 가수 임영웅의 눈부신 전성시대가 도래한 것이 아닌 가 생각된다. 지난 2016년 연예인으로는 최초로 배우 송중기가 KBS 뉴스 9에 출현한 이후 오랜만에 등장한 연예인으로 가수 임영웅이 6월 2일 인터뷰에 지상파 단독으로 출현하여 최근의 근황과 팬들에 대한 사랑, 향후 새로운 목표까지 조심스레 공개했다. 임영웅은 각 방송사 9시 뉴스에 출현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단독으로 출현한 것은 처음이다. 오늘은 가수 임영웅을 넘어 슈퍼스타로 거듭날 조짐을 보이는 임영웅 씨의 뉴스 출현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연예인 최초로 KBS 뉴스 9에 출현했던 배우 송중기 [연예수첩] 송중기, KBS 뉴스9 연예인 최초 출연 연예계 복귀 소식을 알린 배우 양미라 씨를 직접 만나고 왔고요. 결혼 2년 만..

맨체스터 시티, 3년 연속 리그 우승팀의 비결은 락커룸에 있었다! 멘털 관리의 절대적 중요성 [내부링크]

맨체스터 시티(맨시티)가 올해에도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3년 연속 우승이라는 금자탑을 쌓았으며, 최근 6년 동안 5차례나 정상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내었다. 1번 놓친 우승은 리버풀이 차지한 바 있다. 이들은 이 기세를 몰아 1998-1999년 시즌 그들의 이웃 라이벌이 기록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 이후 트래블을 노리고 있다. 트래블이란 자국 리그와 자국리그 협회 주관의 컵 대회와 더불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를 한 시즌에 모두 우승을 차지하는 것을 말한다. 소개된 올해의 라커룸의 모습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기도 하다. 오늘은 3년 동안 1등을 차지한 맨체스터 시티의 성공 비결은 락커룸, 그리고 멘털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 지 그들의 라커룸 모습을 소개토록 하겠다..

테슬라, S&P 500 ESG 지수에 재편입 [내부링크]

테슬라가 작년에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S&P 500 ESG 지수에 다시 한번 포함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작년 5월 테슬라가 해당 지수에서 쫓겨난 지 1년 여만에 재편입된 것이다. 이에 대해 오늘은 S&P 500 ESG 지수에 대한 부분과 함께 테슬라가 작년에 왜 쫓겨났는지, 왜 다시 편입되었는지에 대해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1. S&P 500 ESG 지수란? 1) 정의 S&P Global에서 정의하는 S&P 500 ESG 지수는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다. ESG는 환경(Envin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S&P 500 ESG 지수(Index): S&P 500과 유사한 전체 산업..

[동탄 호수 공원 카페] 호수공원 루나쇼 뷰가 일품인 라크 드 미엘(LAC DE MIEL) [내부링크]

동탄 2 신도시의 랜드마크라고 하면 단연 동탄 호수 공원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된 데에는 단연코 동탄 호수 위에서 펼쳐지는 루나쇼가 한몫했을 것이다. 이러한 루나쇼를 동탄 호수 공원 위에서가 아닌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가 있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라크 드 미엘 카페 위치 라크 드 미엘 주소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5길 32 루나갤러리 3층 301호이며 아래 지도를 참조하시기 바란다. 영업시간: (월-일) 오전 10:00 ~ 오후 10:00 배달은 불가하고 테이크 아웃은 가능 명시된 주소로 가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커다란 문을 마주하게 된다. 라크 드 미엘이 위치한 건물에도 주차장이 존재하긴 하지만, 동탄 일대에 건물 내부 주차장은 대체적으로 상당히 협소하다..

김은중 호 16강 상대 확정: FIFA U-20 월드컵에서 에콰도르와 재회 [내부링크]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FIFA U-20 월드컵 우리나라 대표팀이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감비아와 비기며 조 2위로 대회 16강에 진출하였고, 16강 대진이 확정됨에 따라 에콰도르와 16강에서 리턴 매치를 맞이하게 되었다. 상대는 4년 전 4강에서 맞붙은 전례가 있고, 당시 대표팀 리더였던 이강인 선수의 환상적인 어시스트로 최준 선수의 골이 결승골이 되며 결승에 진출한 바 있다. 다시 만나게 된 에콰도르를 맞이하여 김은중 대표팀 감독은 어떤 전략을 펼치게 될지? 오늘은 한국 대표팀이 거둔 성과와 함께 16강 상대인 에콰도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별리그 2번째 경기인 온두라스와의 경기 이후 작성한 관련 포스팅 [FIFA U-20 월드컵] 김은중호, 아쉽게 온두라스와 무승부: 2019년의 영광을 재현하..

[분당/정자동 맛집] 명품회덮밥이 인기메뉴인 정자초밥 후기(feat. 런치초밥): 직장인들 점심으로 제격일 듯 [내부링크]

오랜만에 분당 정자동 근처에 볼 일이 생겨 약속 시간을 맞추고자 일찍 나섰다가 시간이 굼떠서 끼니와 시간을 때우기 위해 점심 장소를 물색하다가 들어간 곳인데, 멋모르고 들어간 곳이지만 가격 대비 나쁘지 않아 한 번 소개해보고자 한다. 명품회덮밥과 함께 런치초밥을 주문해서 먹었는데 맛이 나쁘지 않았다. 이곳은 주변에서는 괜찮은 곳이라고 알려진 곳인지, 실제로 우리가 들어가자마자 평일인데도 점심시간에 직장인들로 자리가 가득 메워졌었다. 가게 위치 가게 위치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6-2번지 푸르지오 시티 1층에 위치해 있다. 아래 주소와 같다. 영업시간: (월-일) 오전 11:30 ~ 오후 9:30 테이크아웃 가능 우리는 가게를 오픈하자마자 방문하게 되어서 위 가게 입구 전경 바로 뒤편에 자리 잡았..

중국 외교부장과 CATL 설립자와 만난 일론 머스크의 중국 방문 [내부링크]

올해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일론 머스크의 중국 방문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었다. 지난 코로나 사태 이전에 방문한 아후 3년 만에 중국을 방문하게 된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중국을 방문하자마자 중국 외교부장과 세계적인 배터리 공급업체로 거듭나고 있는 CATL의 설립자와 만난 것으로 알려진다. 이외에 일론 머스크는 상하이 기가팩토리 방문과 동시에 중국의 총리와도 회담을 가질 것으로 전해진다. 오늘은 이에 대한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1. SNS에서 잘못된 사진이 난무. 그만큼 기대가 크다는 증거 일론 머스크의 중국 방문은 지난 4월부터 꾸준히 전해져 왔던 소식 중 하나다. FSD가 중국에서 곧 출시할 것이라는 루머가 도는 상황에서 이를 마무리 짓고자 일론이 중국을 방문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였다. 그러나 이..

[부산 해운대 맛집] 깔끔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극동돼지국밥(feat. 부산식 전통 토렴 국밥) [내부링크]

지난 부산 모임에서 비 오는 날을 빌미로 열심히 소주잔을 들이켜면서 다소 위에 무리가 오는 것을 간파한 우리다. 그러하기에 다음 날 해장이 필수적이었는데, 전통 토렴 국밥이라는 말에 걸맞게 깔끔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국밥집이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위치도 엘시티 및 해운대 해수욕장 근처이기에 지인 및 친지 분들과 모임에서 열심히 들이키신 분들에겐 안성맞춤인 식당이라 생각된다. 주말 해운대 모임 시 점심으로 추천할 만한 대구탕 맛집 [부산 해운대 맛집] 해운대기와집대구탕 본점 얼마 전 부부 동반 모임으로 부산 해운대에 다녀온 적이 있다. 4월 마지막 주 주말이었는데 모처럼 만에 모임이라 들뜬 마음이었으나 그날은 공교롭게도 봄비가 엄청나게 오는 날이기도 했다. alwayswithyou.tistory.c..

ARK Invest: 사이버트럭에 대한 시장 전망 및 수요 예측 [내부링크]

테슬라의 오랜 투자 기관이기도 한 ARK Invest(아크 인베스트)는 최근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건 스탠리와 미국 에너지 정보국(EIA)의 전망을 뒤로한 채, 사이버트럭이 테슬라 모델 Y 만큼 큰 인기몰이를 할 수 있다고 예측한 리포트를 발간하면서 사이버트럭의 수요에 관련된 좋은 전망을 내놓았다. 미국에서의 큰 인기를 바탕으로 중국 및 유럽에까지 가파른 판매량 상승세를 타며 결국 올해 1분기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한 모델 Y인 만큼 사이버트럭 또한 그 전철을 밟게 될 것인지? 오늘은 ARK Invest의 리포트를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지난 3월 모건 스탠리의 리포트: 사이버트럭에 대한 낮은 기대치 지난 3월,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는 리포트를 발간하면서 2020년 모델 Y ..

지난 주말 테슬라 관련 주요 뉴스 정리: 2023년 1분기 베스트셀링카 & 포드와 슈퍼차저 파트너십 발표 & FSD 베타 11.4.2 대중들에게 배포 [내부링크]

과거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모델 Y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한 말이 서서히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모양이다. 올해 2023년 1분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로 모델 Y가 오르게 된 것이다. 오늘은 모델 Y의 베스트셀링카 등극 소식과 함께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의 포드(Ford)가 테슬라와 파트너십을 발표하고 앞으로 슈퍼차저를 공유한다는 소식까지 지난 주말 들려온 바 있다. 이 두 가지 소식에 대해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테슬라 모델 Y, 도요타 코롤라를 제치고 2023년 1분기 베스트셀링카로 선정 작년까지만 해도 테슬라 모델 Y는 글로벌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도요타의 RAV4와 코롤라(Corolla)에 이어 세계에서..

미국 연방정부 부채 한도 잠정 합의: 관건은 양당의 투표! 부채 한도 협상이 체결되었을 시 미 증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내부링크]

미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토요일 저녁 미국 연방정부의 31조 4천억 달러에 달하는 부채 한도를 유예하는 잠정 합의에 도달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한 달 여동안 Joe Biden(조 바이든) 대통령과 연방 하원 의장인 Kevin McCarthy(케빈 매카시)가 이 문제와 관련해 지루한 공방전을 계속하다가 90분간 통화를 통해 극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낸 것이다. 오늘은 미국 부재 한도 협상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과 함께 앞으로의 진행 결과, 부채 한도 협상이 체결 완료 되었을 시 미국 증시는 어떻게 움직였는지 과거 사례까지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Biden, McCarthy reach tentative US debt ceiling deal The deal would avert a default, so ..

[FIFA U-20 월드컵] 김은중호, 아쉽게 온두라스와 무승부: 2019년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내부링크]

우리나라 시간으로 어제인 26일 U-20(20세 이하) 월드컵에서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우리나라는 조별 예선 2번째 경기를 온두라스와 가졌다. 첫 경기 강호인 프랑스를 상대로 2:1로 기분 좋은 승리를 따내면서 수월하게 승리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지배적이었으나, 수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따내지 못하며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아쉬움이 많았던 경기였다. 방심하다가 자칫 패배할 뻔한 아찔한 경기였기도 하다. 이로써 최종전에서 무승부 이상을 거두면 자력으로, 만약 패할 시에는 또다시 우리나라가 축구 대회만 나가면 가장 좋아하는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0:2에서 2:2로 만든 무승부 - 골 넣은 자는 경기장 밖으로 나가야만 했던 이상한 변수들이 많이 발생 이번 경기에서는 우리..

[화성/동탄 맛집] 푸짐하고 품질 좋은 해산물이 일품인 택이네 조개전골 [내부링크]

조개를 좋아하는 필자는 이번에는 근처에 조개전골이 푸짐하게 나온다는 음식점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온 가족이 함께 부리나케 찾아가서 푸짐하게 먹고 왔다. 저녁에 역시나 반주하면서 먹기에 최적인 곳이기에 혼자만 알고 있을까 싶다가도 이런 곳은 널리 널리 유명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도심가에서 푸짐하게 조개 전골을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출발해 보도록 하자! 가게 위치 가게 위치는 경기도 화성시 상가 지산 2길 11-10층 1층이며 아래 지도와 같다. 흔히 말하는 동탄 2 신도시의 11자 상가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지도에서와 같이 한백중학교 바로 맞은편에 가게가 위치해 있다. 서비스 옵션 및 영업시간 가게 영업시간은 아래와 같으며, 이곳 역시 다루는 음식 특성상 배달은 되지 않고 오로지 매장 내..

테슬라의 FSD 베타, 미국 이외의 지역으로 확장: 유럽 및 호주에서 출시! [내부링크]

테슬라의 FSD 베타가 공식적으로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첫 발을 내디뎠다. 미국을 넘어 이제는 호주, 독일 및 벨기에와 같은 유럽에서도 베타 버전이 출시가 된 것이다. 테슬라 차량 구매자들은 차량의 옵션에 부과되는 FSD 기능을 구매하고도 지금까지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서와 같은 특정 지역에서는 FSD 베타에 접속조차 할 수 없었는데 이러한 부분이 서서히 풀리고 있는 모습이다. 오늘은 테슬라의 FSD 베타 버전이 유럽 일부 국가 및 호주에서 출시된 정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이제는 AI가 대세. 칩 메이커의 엄청난 비상 어제는 엔비디아의 주가 소식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궜다. 엔비디아는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고금리의 안 좋은 매크로 정세에도 불구하고 이번 분기에서 매출액 71억 9천만 달러를..

[동탄 카페, 브런치 맛집] 카페인중리: 숲이 주는 포근함에 힐링하기 좋은 카페 추천 [내부링크]

평소에 한 번씩 머리가 복잡할 때나 뭔가 일상의 힐링이 필요한 날일 때 가끔씩 찾아가서 삶의 위안을 받아오는 카페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도심 속에서 잠깐 벗어나 숲이 주는 포근함과 따스한 커피 향이 생각날 때 찾아가면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건물도 단독 건물이고 통유리창으로 되어 있어서 사색하기에도 좋고 책을 읽거나 노트북을 들고 블로그 등 작업하기에도 안성맞춤인 곳이다.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카페 위치 카페 위치는 경기도 화성시 풀무골로 127로 동탄 2 신도시 치동천공원을 지나 새로이 신설된 동탄 IC 옆쪽으로 가다 보면 나온다. 동탄 2 신도시에서 차로 10여 분 정도만 가면 바로 나온다. 지도에서 보면 중리저수지도 나오는데, 저수지라고 하기엔 민망할 정도로 물이 많이 메말라 있..

성장과 수익을 극대화하는 비결: 마크 레너드(Mark Leonard), Constellation Software, 그리고 시장을 능가하는 방법 [내부링크]

마크 레너드(Mark Leonard)는 CSI(Constellation Software)의 설립자이자 억만장자다. CSI는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수직 시장 소프트웨어(VMS, Vertical Market Software) 회사를 인수하고 보유하는 캐나다 소프트웨어 대기업이다. 사업 초창기에 아주 초창기에 높은 가격을 제시한 어느 사업체만 매각했을 뿐, 그들은 한 번 인수하면 절대 판매하지 않는 영구적으로 기업을 소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마크 레너드는 오늘까지도 그 매도한 사업체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오늘날 CSI는 약 600여 개의 VMS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는 기업체를 꾸리는 것과 동시에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성장과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는 비결로 인해 캐나다..

김민재 맨유 유니폼 입게 되나? 사실상 '이적 완료' 단계? [내부링크]

한국 국가대표 수비수이자 이번 시즌 이탈리아 리그인 세리에 A의 나폴리의 33년 만의 우승을 이끌어낸 김민재 선수가 지난 월드컵 및 이탈리아에서의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잉글랜드 최고의 명문 구단 중 하나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로 이적을 할 것이라는 소식들이 재개되고 있다. 성사가 된다면 한국의 레전드 중 한 명인 박지성에 이어 두 번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선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식에 대해 외신 보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이번 시즌 김민재 선수의 화려한 퍼포먼스 김민재 선수는 지난해 여름 튀르키예의 구단인 페네르바체를 떠나 이탈리아 세리에 A의 나폴리로 전격 이적하면서 본격적인 빅리거 선수로서 커리어를 시작했는데 시작하자마자 엄청난 활약을 펼쳐줬다. 기존 나폴리에는 칼리두 쿨리발리라는 걸출한..

테슬라, 캐나다에 중국산 모델 3/Y 수출로 판로 확대 [내부링크]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19년 중국 상하이의 기가팩토리 착공 및 차량 생산에 대해 설명하길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수출용 차량은 미국에서 제작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생산 능력이 연간 100만 대를 달성하게 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프리몬트 공장을 넘어서 테슬라의 최대 생산 공장으로 빠르게 성장하게 됨에 따라 기조가 바뀌게 되었다.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새로운 주요 차량 수출 허브로 만들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당시 발표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강력한 미국 수요와 글로벌 평균 비용 최적화로 인해 우리는 기가팩토리 상하이를 주요 자동차 수출 허브로 전환했다." 이후 상하이는 아시아와 호주를 넘어 유럽에까지 차량을 생산하는 테..

[부산 청사포 맛집] 청사포 도희네 [내부링크]

4월 마지막 주 주말 비가 거나하게 오더니 저녁 먹을 시간에는 비가 잠잠해지기 시작했다. 오전에 비로 인해 바다 구경을 제대로 못했었는데 저녁도 먹을 겸 겸사겸사해서 우리는 청사포로 향했고, 비가 세차게 온 날이라 계속해서 추워지고 부산에서 오래간만에 모인 만큼 뜨뜻한 불 앞에서 해산물 파티를 하기 위해 청사포 쪽에 분위기 좋은 가게를 찾다가 청사포 도희네로 가게 되었다. 오늘은 바다가 바로 앞에 보이는 해산물 식당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가게 위치 가게 위치는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로 157로 아래 지도와 같다. 청사포항으로 들어서자마자 식당이 해변길 따라 잔뜩 포진되어 있다. 즉 거의 모든 가게가 오션뷰를 가지고 있다. 물론 뒤늦게 가게 되면 가게 안쪽에 자리를 잡아야 하기에 뷰를 잃을 수도 있다. 사실..

테슬라 차량 감가상각(Depreciation)의 깊은 이해(feat. 도요타 & BMW) [내부링크]

테슬라 차량, 특히 모델 3에 대한 감가상각 데이터를 나타낸 기사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기사에는 각 자동차 간의 비교를 위해 EV 대표인 모델 3과 함께 하이브리드 대표 주자인 도요타의 캠리, 내연기관 차량의 대표주자인 BMW 3 Series까지 데이터에 추가하여 비교하고 있다. 물론 이 기사는 약 1년 전 데이터를 사용한 것이기에 완전히 지금의 추세를 따른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EV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예비 구매자 또는 EV 차량의 감가상각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는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1. 지난 몇 년 동안 테슬라 가격의 변동성이 큰 이유 기사에서는 데이터 비교에 앞서 테슬라의 가격이 그동안 변동성이 컸던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맛집] 해운대기와집대구탕 본점 [내부링크]

얼마 전 부부 동반 모임으로 부산 해운대에 다녀온 적이 있다. 4월 마지막 주 주말이었는데 모처럼 만에 모임이라 들뜬 마음이었으나 그날은 공교롭게도 봄비가 엄청나게 오는 날이기도 했다. 비도 오고 날도 추운 날이기에 따스한 국물이 있는 밥집을 찾다가 오늘 소개할 해운대 기와집 대구탕에 들르게 되었다. 워낙 유명해서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비가 와서인지 운치도 있고 맛도 일품이었던 대구탕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가게 위치 가게 위치는 부산 해운대구 달맞이길 104번 길 46으로 아래 지도와 같다. 지도를 따라 들어오면 해운대 바다가 보이는 오션뷰를 감상할 수 있다. 웨이팅이 많은 만큼 미리 주문을 하시는 게 기다림을 최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우리는 급으로 찾아간 길이다 보니 조금은 기다림이..

브리지스톤(Bridgestone), 전기차 특화 타이어 'Turanza EV' 출시: 테슬라와 포드 EV 소유자들에게 필수 外 모델 3 재고 할인 소식 정리 [내부링크]

1931년 창립된 브리지스톤(Bridgestone)은 일본의 타이어 제조 회사이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 발전과 함께 급성장하여 타이어를 비롯한 자동차 바퀴 부분 제조에서 세계적인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내연기관 자동차용 브리지스톤 투란자(Turanza)는 안락한 주행감을 바탕으로 타이어수명과 젖은 노면 제동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유서 깊은 일본의 타이어 회사가 EV 전용으로 타이어를 개발하여 출시하게 되었다. EV의 대세에 발맞춰 자동차의 소모품마저도 이제는 그러한 변화를 준비하는 모양새다. 오늘은 브리지스톤의 EV 전용 'Turanza' 타이어 출시 소식과 함께 테슬라 모델 3의 가격 변화에 대한 소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1. 브리지스톤, 프리미엄 EV 전용 타이어 첫 출..

대한민국 상위 1% 부자 기준: 빚 없이 29억 [내부링크]

최근 각종 언론에서 보도한 바와 같이 대한민국 부자 기준의 구체적인 액수가 제시되었다. 지난 20일 한화생명 등에 따라 집계된 2021년 기준 상위 1%는 29억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기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빚 없이 29억 있다면…당신은 대한민국 상위 1% 부자입니다 | 중앙일보 상위 1%에 드는 가구주의 평균 나이는 63.5세다. www.joongang.co.kr 2021년 기준 대한민국 부자가 되기 위한 순자산 액수 상위 0.1%: 76억 8,000만 원 상위 1%: 29억 2,010만 원 상위 5%: 13억 3,500만 원 상위 10%: 9억 원 여기서 순 자산이라고 하면 자기 재산에서 빚과 차입금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집(부동산)과 자동차, 현금 등을 칭한다..

1분기 헤지 펀드(Hedge Fund) 구매 디코딩: 주요 트렌드 분석 [내부링크]

아주 오래된 일이다. 지난 1997년 뉴욕 시에서 열린 만찬에서 지금 이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된 두 거물들의 대화가 아래와 같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아마존 닷컴의 설립자이자 지금의 아마존을 이끌어낸 이제는 전 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투자의 대가 중의 대가 워런 버핏(Warren Buffett)에게 질문을 한 것이다. 물론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오늘 큰 주제인 헤지 펀드는 아니다. "당신의 투자 이론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 당시) 이로 인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이 되었는데 왜 모두가 당신을 따라 하지 않습니까?" 그에 대한 워런 버핏의 답은 이러하다. "아무도 천천히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설적인 투자자는 종종 무한한 자원을 가지..

파나소닉(Panasonic), 증가하는 EV 수요를 위해 북미에 대규모 생산 확대 발표 [내부링크]

테슬라 및 전 세계 EV 업체의 배터리 셀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일본의 파나소닉(Panasonic)은 증가하는 EV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북미 지역에서 대규모 생산 확대를 발표했다. 2030년까지 최소 2개의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여 EV에 사용되는 배터리 셀 생산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언급한 바 있듯이 배터리 셀 생산 여부는 EV 생산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이기에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수년 동안 배터리 업계의 가장 큰 손 중 하나인 파나소닉 역시 이러한 기조에 맞춰 생산 시설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은 파나소닉의 그간 행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1. 배터리 셀, 모듈, 팩의 차이점 배터리 업계의 동향을 살..

테슬라, 인도에 새로운 기가팩토리 건설 제안 [내부링크]

어제는 테슬라의 연례 주주 총회가 있었기에 그것을 준비하는 것으로 테슬라 내외부 직원들이 바쁜 줄만 알았다. 그러나 내면에는 해외 비즈니스가 계속되고 있었다. 로이터가 보도한 소식에 따르면, 이번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테슬라 경영진이 인도에 가서 정부 관리자들과 만나서 현지 부품 조달 및 기타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보도한 것이다. 오늘은 이에 대한 사항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인도의 높은 관세는 자동차 업계의 최대 걸림돌이자 진입 장벽 수년 동안 테슬라는 인도 진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강력한 수입 관세에 대한 인도 정부와의 거리감을 좁히지 못하며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 이미 포스팅으로 다룬 바도 있다. 테슬라의 인도 진출을 위한 지난 노력들 테슬라 인..

테슬라 2023 연례 주주 총회 요약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의 2023년도 연례 주주 총회(2023 Cyber Roundup)가 현지 시간으로 5월 16일에 진행되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오늘 새벽 4시부터 진행되었다. 테슬라의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이자 레드우드 머티리얼즈(Redwood Materials)의 창립자이기도 한 J.B 스트라우벨의 이사회 복귀부터 앞으로의 전망과 함께 새로운 목표들이 많이 양산되었다. 오늘은 올해 연례 주주 총회에서 나온 소식들을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1. J.B 스트라우벨 테슬라 이사회 복귀 확정 및 일론의 CEO 자리 유지 테슬라의 공동 창립자이자 전 CTO로서 맹활약한 J.B 스트라우벨이 다시 테슬라로 돌아왔다. 주주 투표를 통해 공식적으로 회사 이사회에 합류한 것이다. 일론 머스크 이후 스트라우벨은 테슬라에서 가..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12%를 차지한 전기 자동차(EV) 판매량 - 차량별 브랜드별 순위 공개 [내부링크]

2022년 3월까지 순수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12%에 도달했다는 기사가 소개되었다. 2022년 3월 글로벌 플러그인 차량 등록은 전년 동월대비 28% 증가했으며, 등록 건수는 109만 7천 건으로 이는 작년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달이 되었다고 한다. 자동차는 사람들에게 있어 두 번째로 지출이 큰 부분이다. 이는 곧 자동차를 순수하게 현금으로 온전히 구매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대출을 끼고 구매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최근까지의 높은 금리와 함께 전 세계 적으로 금융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과는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점차적으로 이러한 기조는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지난 1분기 동안 어떤 브랜드와 어..

테슬라 FSD 베타 V11.4.1 릴리스 노트 및 주요 아키텍처 개선이 있다고 말하는 일론 머스크 [내부링크]

현지 시간으로 5월 10일에는 FSD 베타 V11.4.1에 대한 릴리스 노트(Release Notes)가 출시되었다. 기존 버전과는 조금 달라진 업데이트로도 보일 수 있지만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FSD 베타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개선 사항을 도입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FSD 베타 V12 에는 무엇이 나올지 암시하기도 했다. 오늘은 새로 나온 FSD 베타 V11.4.1에 대한 주요한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V11.3.4(소프트웨어 2022.45.13): 2023.03.31(USS 차량용) V11.3.5(소프트웨어 2022.45.14): 2023.03.31(Vision 기능이 탑재된 신규 모델 차량용) V11.3.6(소프트웨어 2022.45.15): 2023.04.08 V11.4(소프트웨어 202..

애드센스 광고 제한 10일만에 풀렸습니다. 그리고 당부 말씀 [내부링크]

블로그를 지난 11월에 시작한 이후로 2월에 이어 지난 4월 28일부로 2차 광고 게재 제한이 걸렸었습니다. 1차 때에는 딱 한 달이 걸렸었는데, 이번에는 10일 만에 풀려나게 되었습니다. 풀려나게 된 특별한 사유는 찾지 못했지만 아무래도 그냥 계속해서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이어왔던 게 가장 큰 이유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4월 28일 광고 게재 제한 광고 게재 제한에 저도 걸렸습니다...(이번이 두 번째) 저 또한 이를 피해 갈 순 없었네요. 처음 정지를 당하고 2달간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린 부분을 한창 해결하다가 해결된 지 겨우 2주 정도 된 것 같았는데, 또다시 이렇게 정지를 당하니 조금은 허 alwayswithyou.tistory.com 광고 게재 제한에 걸려도 포기하지 마세요 몇몇 분들은 광고 게..

테슬라, 텍사스에 3억 7,500만 달러 규모의 리튬 정제소 기공식 개최 [내부링크]

현지 시간으로 어제인 5월 8일, 텍사스 주 코퍼스 크리스티(Corpus Christi) 외곽에서 3억 7,500만 달러 규모의 리튬 정제 공장 기공식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기공식에는 일론 머스크와 더불어 그렉 애보트(Greg Abbott) 텍사스 주지사 및 다른 지역의 주, 연방 지도자들도 함께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며 테슬라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를 상중계로 내보내며 대규모 행사이자 아주 중요한 이벤트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네바다에는 리튬 연구소까지 허가를 신청하면서 리튬에 대해 진심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은 테슬라의 리튬 정제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텍사스 리튬 정유 공장에 대한 지난 참조 포스팅 테슬라 텍사스에서 리튬 정제소 착공 임박. 이를 위한 인력 채용 공..

테슬라 사이버트럭, 한국의 서연이화와 부품 공급 계약 체결! 그외 중국에서의 엄청난 판매량 소식까지 정리 [내부링크]

지난 주말 테슬라 관련된 엄청난 뉴스들이 터져 나왔다. 연휴 기간 동안 궂은 날씨로 유쾌하지 못한 연휴를 보냈을 투자자들 및 팬들은 아주 흥분할 수밖에 없는 소식들이 들려왔기 때문이다. 사이버트럭을 위해 한국의 기업과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및 중국에서 전년대비 기록적인 판매량 성장을 일궈냈다는 데이터가 나오면서 주가 또한 오래간만에 크게 상승한 것이다. 오늘은 지난 주말 동안 흘러나온 좋은 소식들에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1. 테슬라, 한국의 서연이화와 2억 2,700만 달러 상당의 사이버트럭 부품 공급 계약 체결 테슬라는 다가오는 3분기에 사이버트럭 생산을 위해 정말 진심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말 한국의 서연이화로부터 2억 2,700만 달러 상당의 사이버트럭 부품 계약을 체결한 것..

테슬라, 4월 독일에서 272%의 차량 매출 성장 달성! 그 밖에 유럽에서의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유럽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자동차 제조업의 중심지이기도 한 독일에서 테슬라는 수많은 거시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기록적인 성장을 거두었다는 소식이 전해져 왔다. 유럽 내 자동차 시장의 선두주자인 독일이기에 이곳에서의 판매량이 곧 유럽에서의 판매량을 상징하기도 하기에 중요한 이정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오늘은 독일에서의 매출 증가량이 어떠한 가에 대해서 확인함과 동시에 최근 테슬라의 유럽에서의 주요 이슈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1. FSD 베타는 예상보다 빨리 유럽에서 출시될 수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운전자 제어 지원 시스템(Driver Control Assistance Systems, DCAS)에 대한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ECE) 규정을 ..

미 연준 또 다시 금리 상승. 죽어가는 은행들과 특이점(Singularity) [내부링크]

요즘 미국의 은행권들이 핫이슈다. 지난달 4개의 주요 은행들이 차례대로 무너지는 듯한 모습을 자아냈고, 최근에는 그중 하나인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First Republic Bank)가 JP 모건 Chase 은행에 인수되면서 어느 정도 은행권의 문제가 해결되는 듯한 양상을 자아냈지만 전체 시스템에 걸쳐 돈의 인출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글이 레딧에서 유명세를 타면서 투자자들 및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다시금 자아내고 있다. 오늘은 FOMC와 함께 금리 인상 중단의 기대와는 달리 여지없이 0.25%를 상승하여 2006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 금리가 5%를 돌파하게 되었다. 이러한 주요 소식들을 오늘은 한번 다뤄보고자 한다. (출처는 포스팅 맨 아래 링크 참조) 1. 미 연준은 금리를 0.25% 인상하고 ..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3부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는 게임스탑하면 떠오르는 2021년 1월의 사건에 관련하여 당시 정황과 함께 이에 굴복하지 않는 미국 및 전 세계 투자자들의 합심을 통해 이 기업과 주식에 대한 진실이 계속 파헤쳐가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게임스탑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형 기관도 존재하고 있음을 개인 투자자들이 확인하였다. 오늘은 이들이 파헤쳐낸 이 기업 및 주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기관에 대한 사항과 함께 게임스탑이 앞으로 벌여나갈 신규 사업과 개인 투자자들의 새로운 주식 지키기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마치고자 한다. 게임스탑 관련 첫 번째 이야기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1부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스탑 그 주식이 다시 돌아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 ..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 확장 및 더 많은 배터리 제조 장비 설치 신청(사이버트럭 및 4680 배터리 팩) [내부링크]

캘리포니아에 있는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은 아주 오래된 공장이다. GM과 도요타의 합병으로 실리콘밸리 외곽 도시인 프리몬트에 NUMMI 공장을 설립하였으나 경제 불황으로 GM은 파산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2009년 공장을 포기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도요타도 공장 폐쇄를 통해 5,000명의 근로자가 순식간에 실직자로 전락하게 되는 등 큰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테슬라가 도요타와의 업무 제휴와 공장 이전을 발표하면서 실질적으로 테슬라는 대형 유압 프레스가 있는 지금의 공장을 사실상 공짜 수준으로 확보한 그곳이다. 그렇지만 2010년부터 운영해 온 초기 공장이니만큼 최근 지어진 기가팩토리보다는 매우 협소하여 지난 몇 달간 프리먼트 공장을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이번에는 더 많은 배터리 제조 장비를 설치하기 위한..

추천도서: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 - 2 [내부링크]

반도체를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이 책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도체 관련 전공자들 및 향후 이를 더 공부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기본지식부터 시스템 및 메모리 반도체의 차이점과 함께 반도체의 필수 8대 공정이 모두 설명이 되어 있는 이 책을 반드시 읽어봐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필자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지난 서평 1부에서 크게 구분되는 시스템 및 메모리 반도체의 차이점과 함께 슈퍼사이클이 존재하는 메모리 반도체에 있어서 지난 3차례의 가격 치킨 게임에 대해 다뤄본 바 있다. 이번 서평 2부에서는 반도체별 유명 기업들과 함께 글로벌 주도권 경쟁에 대해 다뤄보고 마치고자 한다. 서평 1부는 아래 링크 참조 추천도서: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 - 1 본 책의 저자인 박진성 ..

광고 게재 제한에 저도 걸렸습니다...(이번이 두 번째) [내부링크]

저 또한 이를 피해 갈 순 없었네요. 처음 정지를 당하고 2달간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린 부분을 한창 해결하다가 해결된 지 겨우 2주 정도 된 것 같았는데, 또다시 이렇게 정지를 당하니 조금은 허탈한 맘이 듭니다. 처음에는 무척이나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웠는데, 이미 겪어본지라 당황하기보다는 조금은 황당하네요. 이게 그런데 무효 클릭이 과연 알아본다고 해서 알아질 순 있는지나 모르겠네요. 첫 번째 당시에도 구글 측에 이런저런 사유와 함께 나름대로 정보를 수집하여 메일을 두 차례 보냈으나 허탕에 지나지 않은 전례가 있어서, 이 마저도 다소 회의적이네요. 이런 부분은 아마도 이웃님들의 선의로 클릭한 부분이 무효 클릭으로 인식된 것인지,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것인지는 정말 알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전략은 Henry Ford의 접근 방식을 연상시킨다는 포드 CEO! 그 외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포드 CEO인 짐 팔리(Jim Falrley)는 최근 이익 마진보다는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EV 가격을 낮추는 테슬라의 전략이 마치 100년 전 모델 T(Model T)에 대한 포드 창립자인 헨리 포드(Henry Ford)의 접근 방식을 상당히 연상시킨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로 1913년 컨베이어 벨트 생산 방식을 고안하여 대량 생산의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현존하는 전 세계 많은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100년이 된 지금까지도 이 생산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이 포드가 설립한 Ford 社의 현재 CEO가 테슬라의 현재 가격 인하 전략을 그들의 최초 대량 생산화의 시발점을 연상시킨다고 인정한 것이다!(물론 말한 뉘앙스는 인정이라기보다는 원래 있어왔다는 식의 담담함이 있지만) 당시 대량 생산을 이룩한 모델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포기를 모르는 남자의 대모험 [내부링크]

따단-딴-따단-딴~ 빰빰빰 빠바바바 빠바바바바바 빠바밤~ 게임을 시작하면 여지없이 들려오는 이러한 BGM과 함께 어릴 적 대다수의 시간을 이 게임과 함께 했을 것이다. 오프닝 BGM은 이 음악이 유일무이하며, 심지어 이 음악의 작곡가도 존재한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작곡가는 일본의 콘도 코지 씨라고 한다. 이러한 엄청난 게임을 제작한 닌텐도와 유니버설 스튜디오가 만나 어릴 적 한 번쯤은 해보았던 그 게임 캐릭터인 슈퍼 마리오를 극장으로 초대했다. 뉴욕의 평범한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자 배관공 형제들인 형 마리오와 동생 루이지는 배수관 고장으로 위기에 빠진 그들의 삶의 터전인 브루클린을 구하기 위해 지하로 용감하게 들어갔다가 거기서 미스터리한 초록색 파이프 안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전혀 다른 가상세계로 들어가게..

테슬라 모델 Y 1분기 유럽을 강타, 전체 차량 중 판매량 1위 등극! 外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의 주력 모델인 모델 Y가 올해 1분기 유럽에서 전체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린 차량에 등극했다는 소식이다. EV만 한정한 것이 아닌 내연기관, 하이브리드와 같은 전 차량 중 판매 1위다. 예전부터 많은 분석가들은 모델 Y가 유럽에 진출하게 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들은 많이 했지만, 이와 같은 엄청난 판매량을 보일 것이라고는 누구도 감히 상상도 못 했던 일이라고 전해진다. 이미 지난 실적발표 당시 일론 머스크는 어닝 콜에서 미국에서 조차 비픽업 차량 중 판매량이 최상단에 올라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는데 모델 Y 역시 1분기에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것이다. 오늘은 모델 Y의 성공적인 차량 판매 소식과 함께 관련된 주요 소식들을 다뤄보고자 한다. 1. 글로벌 EV 판매의 '폭발적인 성장' 1..

테슬라 2022년 영향 보고서(Impact Report) 주요 내용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는 지속 가능성 목표와 환경 영향에 대한 회사의 진행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는 2022년 영향 보고서(Impact Report)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테슬라가 재생 에너지 및 배출량 감소 및 투명성에 대한 테슬라의 인상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FSD 관련 차량 안정성과 함께 배터리 수명 주기에 대한 내용까지 모든 것이 총망라되어 있다. 보고서는 모두 224 page이며, 이 중 필자가 생각하기에 주요한 소식들만 한 번 다뤄보고자 한다. 보고서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픈 분들은 포스팅 맨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린다. 1. 지속 가능한 미래가 다가온다(A Sustainable Future is Within Reach) 영향 보고서의 내용은 최근의 투자자의 날에서 나온 내용과 ..

투자 포트폴리오 분산과 집중의 균형: 얼마나 많은 주식을 소유해야 하는가? [내부링크]

투자자라면 집중 투자와 분산 투자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과연 무엇이 맞는지에 대해서도 끊임없는 토론과 논란이 많은 가운데, 과연 얼마나 많은 주식을 소유해야 하는가와 그것이 정말 잘 분산되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필자 또한 이러한 부분에 대해 오래전 고민들이 상당히 많았다. 그러나 결국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도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말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닌가 한다. 전설의 투자자라고 한다면 이들을 절대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워런 버핏(Warren Buffett)과 찰리 멍거(Charlie Munger)는 많은 분산 투자 방법 대신 높은 확률을 가진 집중적인 포트폴리오를 선호한다. 지..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 테슬라 리포트: 우리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기회 [내부링크]

테슬라의 대표적인 Bull case 진영이자 돈나무 언니로 유명한 ARK Invest가 테슬라에 대해 새로운 목표 주가를 지난 목요일 장 마감 이후 발표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의 목표 주가는 2027년 주당 $2,000이다. 이러한 목표주가는 기본적인 케이스로 지금처럼 시장이 좋지 못하다면(Bear case) $1,400으로 전망했으며(이 마저도 최근 주가의 8배 이상 해당되는 수치다!), 만약 시장이 Bull case로 지속된다면 최대 $2,500까지도 보고 있다. 지난 금요일 마감한 주가 대비 약 12배나 높은 수치다.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해석하여 이러한 엄청난 목표주가가 나왔는지 오늘은 매년마다 새로워진 시각으로 테슬라에 대해 엄청난 성장을 예상하는 이들의 리포트를 한 번 다뤄보고자 ..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현재 AI의 위험성과 트위터 그리고 TruthGPT [내부링크]

일론 머스크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7일과 18일 FOX NEWS의 "Tucker Carlson Tonight"에 출현하여 진행자인 터커 칼슨과 AI의 위험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에서는 일론 머스크는 AI를 둘러싼 논란과 그것이 어떻게 지구를 영원히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자인 터커 칼슨과 펼쳐냈으며 일론 머스크가 가진 많은 생각들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인터뷰였다. 특히 현재 AI는 위험한 요소를 많이 내포했다고 전하며 AI에 대한 정부 규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론 머스크는 애플의 공동 창립자인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 등 많은 기술 그룹 리더들과 함께 AI 개발을 유예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에 서명한 인물 중 한 명이기에 인터뷰에서의 그의 발언에..

스페이스 X의 Starship: 우주시대로 첫 발을 디딘 위대한 여정의 시작 [내부링크]

스페이스 X의 가장 야심 찬 로켓이자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강력한 로켓인 Starship의 첫 비행이 현지시간으로 목요일 오전 8시 33분에 처음으로 궤도 발사대에서 성공적으로 이륙에 성공했다. 오늘의 비행 시도는 사상 두 번째다. 원래의 첫 비행 시도는 월요일에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밸브 문제로 인해 발사가 중단되었었다. 그러나 3일 만에 이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발사를 완료시킨 것이다. 오늘은 어쩌면 우리를 우주시대로의 시작으로 열어줄 Starship에 대해 한번 다뤄보고자 한다. 1. Starship 발사를 위한 FAA 라이선스 확보 Starship과 같은 로켓 발사를 위해서는 미국 연방 항공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의 승인을 득하여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

테슬라 2023년도 1분기 실적 발표! 올해 가이던스 및 어닝 콜에서의 일론의 발언까지 종합 [내부링크]

기다리던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오늘 발표되었다. 특히 이번 분기에서는 단순 수치에 의한 실적보다는 앞으로의 가이던스와 어닝 콜에서의 내용이 상당히 중요했다. 사이버트럭의 구체적인 출시와 앞으로 테슬라를 더 크게 성장시킬 에너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함께 앞으로 원자재 가격에 따른 이점 및 차량 가격 인하까지 많은 내용들이 있었다. 테슬라의 실적에 대한 주요한 소식과 함께 간략하게 정리한 소식은 아래와 같으며, 올해 기대해 볼 만한 가이던스와 어닝 콜에서의 전해져 온 이야기까지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실적 올해 1분기에는 테슬라가 사상 최대의 차량 인도량을 기록했으나 월가의 알 수 없는 이상한 논리에 의해 미디어에서는 인도량에서 미스를 ..

테슬라 FSD 베타 V11.4 출시: 새로운 기능과 앞으로 테슬라가 이끌어갈 미래의 모습 [내부링크]

테슬라는 직원들에게 FSD 베타 V11.4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현지시간으로 4월 17일 출시되었으며, 트위터의 Teslascope가 자신의 계정을 통해 이 소식을 알렸다. 새로운 업데이트는 여러 가지 개선 사항과 함께 새로운 발자취를 남긴다. 바로 2023년 지점의 첫 번째 FSD 버전이며, 소프트웨어 버전 2023.2에서 2023.6을 사용하는 차량에 대해 이 FSD 베타 V11.4 버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고 Teslascope는 말한다. 베타 릴리즈 타임 라인과 관련해서는 아래와 같다. 업데이트가 상당히 가파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4월 1일 포스팅에서는 베타 V11.3.4에 대해 테슬라 직원들에게 배포되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는데 이후 버전에서 추가로 두 차례 더 배포되었고 이번 V1..

다가오는 테슬라 2023년 1분기 어닝 발표, 애널리스트들은 마진에 주목한다 [내부링크]

테슬라는 현지시간으로 수요일인 4월 19일 서부시간으로는 오후 4시 30분, 동부시간으로는 오후 5시 30분에 어닝 발표를 한다는 소식을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했다. 발표 후 테슬라 경영진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 웹캐스트가 진행될 예정이고 Q&A 종료 2시간 이후에는 IR 보고서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이번주 목요일 오전 6시 30분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4월 3일에 1분기 차량 인도량이 발표가 되었고 역대 최고의 분기 인도량을 기록한 바 있지만,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가격 인하로 인한 차량 판매량이 급등한 것이며, 그럼에도 테슬라의 마진이 얼마나 변화하느냐에 주목하고 있다. 오늘은 며칠 앞으로 다가온 어닝에 대해서 나온 주요 소식을 다뤄보고자 한다. ..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2부 [내부링크]

게임스탑은 츄이(CHEWY)를 사상 최대 규모의 전자 상거래 기업으로 키워낸 라이언 코헨의 합류 이후 실로 오랜만에 좋은 실적을 발표한 바 있다.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면서 턴어라운드의 기대감을 고조시키기도 했었는데, 게임스탑하면 바로 이 사건이 떠오를 것이다. 오늘은 지난 2021년 게임스탑의 유명한 사건에 대한 당시 정황과 함께 절치부심한 개인투자자들의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해보고자 한다. 게임스탑 관련 첫 번째 이야기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1부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스탑 그 주식이 다시 돌아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이다. 순매출은 전년도 동분기 보다 alwayswithyou.ti..

추천도서: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반도체 산업 - 1 [내부링크]

본 책의 저자인 박진성 박사는 중학교 때부터 핸드폰을 좋아하여 자연스레 전자공학 전공을 목표로 공부에 매진하였으며, 결국 그에 성공하여 반도체 산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고 자신을 소개한다. 이후 반도체 재료 연구로 공학박사를 취득하였으며, 학위 과정 중 국내 대표 대기업이자 자존심인 삼성전자 DS 부문 산학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로 현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러한 연혁을 가진 그는 언제부터인가 사석에서 비전공자들에게 반도체 지식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에 큰 재미와 보람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전하며, 천체 물리학을 대중화시킨 칼 세이건(Carl Sagan)처럼 무엇이든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강점을 살려 어렵기만 할 것 같은 반도체에 대해 문턱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고..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의 인수 전후로 나뉜다! 변화되고 있는 트위터의 모습들 정리 [내부링크]

트위터라고 하면 미국에서 시작된 SNS(Social Network Service) 기업이다.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해 있으며 2006년 설립되었다. 2006년 3월, 지금은 모바일 결제 기업 중 하나인 스퀘어를 설립하여 CEO를 맡고 있는 잭 도시(Jack Dorsey)가 노아 글라스, 비즈 스톤과 에번 윌리엄스와 함께 창업한 회사이며 샌프란시스코 이외 전 세계 지사가 25개 이상 존재한다. 트위터는 2012년 기준 1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일 3억 4천만 개 이상 트윗을 작성하며 16억 개의 검색 기록을 이뤄내는 등 설립 이후 엄청난 상승세를 거듭한 끝에 2019년에는 사용자 수가 매월 3억 3천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SNS 중 하나로 성장했다. 그러나 각..

테슬라 모델 3 프로젝트 하이랜드 출시 임박? 모델 3의 새로워진 모습 유출 [내부링크]

작년 3월, 테슬라는 코드명 "Project Highland"로 테슬라의 인기 모델인 모델 3 리프레시(레거시 업체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페이스리프트라고 명명하지만 테슬라는 리프레시라고들 한다. 단순히 외관만의 변경이 아닌 기능 변경이 추가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됨) 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소식을 바탕으로 올해 초에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많은 예측과 일부 소식들에 대한 전황이 들려왔었다. 바뀐 모델 3은 올해 3분기에 생산이 될 것이라는 구체적인 스케줄도 나왔던 상황인데, 최근 Reddit(미국 내 소셜 뉴스 집계, 콘텐츠 등급 및 토론 웹 사이트. 미국 내 최대 커뮤니티 중 하나)에서 모델 3의 새로운 모습이 유출되면서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원래부터 인기 있었던 모델 3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

테슬라 인도 진출 재점화! 그간 진행되었던 인도와의 협상 전황 정리 [내부링크]

일론 머스크와 인도 총리인 나렌드라 모디는 2015년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한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에서 만난 이후 2020년 말과 2021년 초까지 파트너십에 대해 테슬라가 많은 노력과 함께 경영진을 따로 꾸리는 등 인도에 생산 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여러 차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별다른 합의점에 도달했다는 소식은 아직 없다. 그러나 최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통해 인도 총리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면서 이런 내용들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다.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이 또한 곧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여러 미디어들이 추산하는 2030년 세계 GDP 순위에서 인도는 미국, 중국과 함께 TOP 3에 이를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예상..

주식보상 방식(Stock-Based Compensation)에 대한 가이드 및 회사 임직원 및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최근 Equilar(비즈니스 리더, 기관 투자자 및 고문을 모아 탁월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비즈니스 개발, 이사회 채용, 경영진 보상 및 주주 참여를 위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S&P500 기업의 50% 이상이 SBC를 사용하고 있어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이 펼쳐졌다고 전했다. 이러한 금융 상품으로 인해 양극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치투자자의 대가인 찰리 멍거(Charlie Munger) 또한 아래와 같은 말을 인용하며 현대 기업 금융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한 SBC의 본질을 강조하기도 했다. 아직 국내에선 많이 생소한 이러한 개념이 기업마다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오늘은 SBC에 대해 한 번 살펴보고자 한다. "인센티브를 보여 주시면 결과를 보여 ..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X를 이제는 한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내부링크]

테슬라의 플래그십 모델 S와 모델 X가 이제는 한국 테슬라 매장에 첫 선을 보였다. 테슬라 코리아 트윗 계정 및 테슬라 코리아 공식 블로그는 어제부터 제주 스토어를 제외한 모든 테슬라 매장에서 모델 S 및 모델 X를 전시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지난 주말 막을 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을 보인 이후 2일 만에 단행되었다. 이제 한국에서도 매장에서 테슬라의 전차량인 모델 S3XY를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늘은 한국에서의 테슬라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1. 2022년 한국에서 EV 등록 급등 국토교통부는 국내 EV 등록이 전년 대비 72.7% 증가했다고 작년 11월 21일 발표한 바 있다. 'BusinessKorea'의 통계에 따르면 친환경차로의 관심이 많아지는 ..

테슬라 메가팩(Megapack) 중국 진출! 중국 상하이에 메가팩토리 건설 발표 [내부링크]

테슬라는 지난 3월 투자자의 날에 이어 최근 발표한 마스터플랜 파트 3에서 공개한 그들의 핵심 목표는 전 세계의 재생 가능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다. 2022년 화석 연료에 대한 20년 간 예상 지출액이 14조 달러인 것과 비교하여 전 세계를 완전히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려면 10조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밝혔는데, 이 계획을 실현화하려면 향후 20년 동안 태양광 패널 공장과 금속 가공 공장을 대규모로 확장하여 세계 경제를 완전히 무탄소로 만드는 데 필요한 재생 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저장 용량을 제공해야 가능한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가 제안한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에는 약 30,000 GW의 재생 에너지 용량과 240,000 GWh의 배터리 전력이 필요함을 언급했는데, 이러한 비전을..

테슬라 전 CTO이자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J.B 스트라우벨의 테슬라 복귀 및 차량 가격 인하 소식 정리 [내부링크]

Schedule 14A와 Regulation 14A는 함께 대리 권유 프로세스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의 요구 사항을 구성한다. 여기서 Schedule 14A는 위임장에 있어야 하는 정보를 명시하며, 자세한 사항은 Practice Note나 Proxy Statements를 참조해야 한다. SEC에서 요구하는 Proxy Statements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 이에 대해 테슬라는 최근 SEC에 제출한 Schedule 14A를 통해 주주총회의 소식과 함께 주주들에게 새로운 이사회 선별 및 내부 임원 요청하고 있다. Schedule 14A를 통해 공개된 주주총회는 5월 16일 텍사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연례 회의에서 투..

테슬라 마스터플랜 파트 3 신차 예고 [내부링크]

테슬라는 현지시간으로 4월 5일 테슬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마스터플랜 파트 3을 공개했다. 사실 지난 투자자의 날에서 이러한 부분도 세세하게 공개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많았지만 세계를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큰 그림을 지닌 프레젠테이션이 주를 이뤘다. 지난 파트 1,2와는 다른 상황이었다. 그러나 당시 일론 머스크는 곧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었는데 투자자의 날 이후 한 달여만에 그것이 공개된 것이다. 투자자의 날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에너지의 전기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 및 저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글로벌 에너지 경제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를 제안하고 있다. 그들이 제안한 경로 중 오늘은 마스터플랜 파트 3에서 나온 전기배터리로 이뤄진 교통..

스타벅스: 깊고 진한 커피 한 잔에 담긴 독점 [내부링크]

스타벅스를 모르는 사람은 이제 없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재테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스타벅스가 있는 건물은 막대한 이윤 창출과 함께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고, 스타벅스가 들어섰다는 말 자체가 곧 번화가를 상징하는 의미이자 좋은 동네의 표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그들이 내놓는 사은품은 불패 신화를 써 내려가며 줄을 서서라도 가져가야겠다는 희소성까지 내포되어 국내에서는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이는 비단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다른 해외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그렇다 보니 스타벅스는 막대한 현금을 창출하며 '커피를 파는 은행'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다. 오늘은 스타벅스가 어떻게 이윤을 창출하고 왜 그런지에 대해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1. 스타벅스 커피가 잘 나가는 이유 스타..

테슬라 차이나 주요 소식 정리: 중국 FSD & 소형 차세대 차량 外 [내부링크]

지금까지 테슬라의 FSD는 북미 지역 및 유럽 일부 지역에 한해서만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FSD 베타 버전이 테슬라 직원들 및 공식 베타테스터들에게만 릴리즈 되면서 유튜브나 SNS에서 그들이 올려주는 영상만으로 그 성능을 인식하고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제 조만간 아시아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에서 주요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 곧 FSD의 대규모 테스트가 시작된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이다. 오늘은 테슬라 차이나에서의 주요한 소식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중국에서 FSD 테스트 시작?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테슬라 차량 판매량을 자랑하는 주요 시장이다. 지난 3월에도 CPCA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는 중국에서만 88,869대의 판매량..

신용 디폴트 스왑(Credit Default Swap)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최근 은행권에서는 한결같은 특징이 하나 있었다. 바로 파산 직전에 이 수치가 상당히 높았는데 그것은 바로 신용 디폴트 스왑, 즉 CDS(Credit Default Swap)다. CDS는 예전 2008년 금융위기에서도 한 몫했는데, 영화 Big Short에서 그 당시 주역들인 마이클 버리를 비롯한 거래자들이 재산을 모아 서브프라임 모기지 시장을 공매도하기 위해 사용한 주요 도구로 묘사되기도 했었다. 오늘은 CDS란 무엇이며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1. 은행이 돈을 버는 방법 은행이 돈을 버는 방법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다. 대중들이 예금으로 1,000 달러를 입금한다. 은행은 대출이 필요한 이들에게 1%의 이자로 5,000 달러를 대출해 준다. 은행은 예금자에게 2%의 이자를 지..

테슬라 2023년 1분기 인도량 발표. 총 생산량 440,808 / 인도량 422,875 [내부링크]

테슬라는 2023년 1분기 차량 인도 및 생산 보고서를 발표했다. 제목의 수치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분기 차량 생산량 및 인도량은 테슬라 역사상 최고의 분기다. 직전 사상 최고 분기 발표인 2022년 4분기를 뛰어넘는 수치다. 이는 어려운 매크로 환경과 높은 금리로 인해 매스컴에서 지속적으로 차량 수요 문제를 지적하는 상황에서도 차량 인도와 생산이 최고의 수치를 기록한 것이 아주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1.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된 차량 생산량 및 인도량 아래 그림과 같이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번 1분기 차량 생산량 및 인도량을 확인할 수 있다. TESLARATI에서 집계한 테슬라 차량별 구체적인 생산량 및 인도량은 아래와 같다. 표 1. 차종별 생산량 및 인도량 집계 구분 Model..

테슬라 FSD 베타 V11.3.4 테슬라 직원에게 배포: 새로운 기능 및 개선된 사항 [내부링크]

테슬라의 FSD 베타 버전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월 14일 V11.3이 출시된 이후 3월 7일에 V11.3.1이 와이드 릴리즈 되어 많은 베테랑들이 직접 경험해 보고 실제 후기들을 알려준 이후 거의 일주일마다 한 번씩 버그 수정 등의 업데이트가 진행된 끝에 현지 시간으로 3월 마지막 날인 3월 31일에 베타 V11.3.4 릴리즈 노트가 테슬라 직원들에게 배포되었다. 따라서 그동안의 진행 상황을 통해 이번에 출시되는 버전에서의 향상된 기능을 새로운 기능 및 개선된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베타 릴리즈 타임 라인과 이전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다. V11.3.1 출시(테슬라 소프트웨어 2022.45.10): 2023.03.07 V11.3.2 출시(테슬라 소프트웨어 2..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테슬라 모델 S & X & Optimus 소개 및 새로워질 로드스터 2.0 소식까지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가 오늘부터 개최될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자사의 플래그쉽 모델인 모델 S 및 모델 X와 함께 Optimus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특히 Optimus는 이 행사를 통해 국내에서 첫 데뷔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본 행사는 일산 KINTEX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테슬라 이외에 총 10개국에서 160개 이상의 기업이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는 공식적으로 오늘부터 시작해서 4월 9일까지다. 오늘은 행사 관련 테슬라 소식과 함께 새로워질 로드스터 2.0 및 테슬라 앱을 통한 새로운 내비게이션 기능 소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2023서울모빌리티쇼 서울모빌리티쇼ㅣ국제 자동차 전시회 2023. 03. 31 (FRI) ~ 04. 09 (SUN), KINTEX Hall 1~5 www.motorshow.o..

워런 버핏의 9가지 재정적 경험 법칙 [내부링크]

지난 2009년 세계 금융 위기로 인해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50% 하락했다. 이에 대해 한 기자가 워런 버핏의 단짝이자 버크셔의 부회장인 찰리 멍거에게 이러한 부분에 대해 걱정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했다.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이것은 워런과 나에게 있어 세 번째 겪는 일이고 나는 우리 보유 주식이 50%까지 내려가는 것을 이미 목격한 바 있다. 나는 장기 보유자가 그의 주식의 공시 가치가 50%까지 하락하는 것은 시장의 정상적인 부침, 세속적인 결과, 시장의 장기 주식 보유의 본질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100년에 2~3번 시장 가격이 50% 하락하는 상황에 평정심을 갖고 대응할 의사가 없다면 일반 주주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이러한 시장 변동에 대해 더 철학적이고 ..

테슬라 사이버트럭은 2023년 가장 기대되는 EV 및 사이버트럭 최근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출시가 임박해오고 있는 가운데 올해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기대되는 EV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두 달 동안 구글에서만 거의 200만 건에 가까운 검색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상위 10위 안에 있는 다른 모든 EV 검색량의 두 배 이상의 수치이다. 그만큼 테슬라가 출시할 모델 중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사이버트럭으로만 많은 포스팅을 기재하기도 했었다. 픽업트럭 트림에서와 함께 EV계의 또 다른 새 바람을 불러일으킬 테슬라 최대 기대주, 사이버트럭의 새로운 소식과 최근 근황을 다뤄보고자 한다. 사이버트럭 관련 이전 포스팅 테슬라 사이버트럭(Cybertruck)의 새로운 앞 유리 특허 공개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실적발표가 이제 코 앞으로 다가왔다. 현지 시간으로 1월 25일..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내부링크]

투자에서나 투자를 고려할 시 모든 것은 회사의 해자 또는 경쟁 우위에서 시작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가진 회사를 판별하여 그 회사에 투자해야만이 우리의 미래를 보장하고 인플레이션을 이겨낼 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쟁 우위의 존재와 그것을 끊임없이 가질 수 있는 회사를 찾아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것을 할 수만 있다면 투자에 있어서 많은 소음을 걷어내고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을 거라 판단된다. 이번 시간에는 이 경제적 해자를 어떻게 알아야 하고 식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내용이 있어 전달 및 같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1. 해자란 무엇인가? 해자(Moat)란 중세시대에 공격자가 성벽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성 또는 요새 등지 주변에 호수 등 물로 ..

테슬라 vs 공매도 4부: 분할 그리고 편입 [내부링크]

테슬라라는 기업의 역사에 있어 2019년과 2020년은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인 해가 아닐 수 없다. 두 해 동안 기업 가치의 상승과 대중들의 열광적인 지지와 더불어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역대 최대의 유동성이 어우러짐과 함께 공매 세력들의 숏 커버링까지 버물린 환상의 앙상블의 조화가 테슬라의 주가에 모두 고스란히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2020년은 투자자라면 가장 달콤한 해가 아닌가 생각된다. 다시 이러한 해를 맞이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다. 테슬라의 공매도 '참 교육'의 마지막인 주식 분할과 편입에 대한 이야기를 끝으로 공매도와의 전쟁기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그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테슬라 vs 공매도 3부: 숏 스퀴즈의 두 번째 트리거 비공개 전환 결국 휘청거리던 Credit Su..

추천도서: 소음과 투자 by 리처드 번스타인 - 2 [내부링크]

서평 1편에서는 소음이 어떻게 투자자를 현혹시키는가와 함께 소음을 극복하는 투자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2편에서는 자신의 위험 수용도를 파악하는 법, 좋은 기업과 좋은 주식을 구분하는 방법, 탁월한 애널리스트를 찾는 법과 함께 12가지 소음 필터링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투자 정보가 증가할수록 주목할 정보는 감소한다 (서평 1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 추천도서: 소음과 투자 by 리처드 번스타인 - 1 본 책의 저자인 리처드 번스타인은 월가에서 40년 넘게 활약 중인 투자 거장이자 리처드 번스타인 어드바이저(Richard Bernstein Advisors, RBA)의 CEO이자 CIO, 투자위원회 의장이기도 하다. EF 허턴과 체이 alwayswithyou.tistory.c..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내부링크]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 FCF)란 회사가 운영을 지원하고 자본 자산을 유지하기 위해 현금 유출을 회계 처리한 후 생성하는 현금을 나타낸다. 수익이나 순이익과 달리 잉여 현금 흐름은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의 비 현금 비용을 제외하고 장비 및 자산에 대한 지출과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의 운전 자본 변화를 포함하는 수익성의 척도이기도 하다. 투자자는 FCF를 사용하여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펀더멘털 분석에도 확인할 수 있는 요소가 큰 만큼 중요한 사안이기도 하다. 긍정적인 FCF는 곧 채권자에게 상환되는 회사의 가용 현금과 더불어 투자자들에 대한 배당금 및 이자, 자산 재투자에 따른 주가 이익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

테슬라 프로젝트 하이랜드에 의한 모델 3의 개선될 디자인과 새로운 기술 外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의 가장 인기 차종 중 하나인 모델 3의 개조 작업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가장 큰 변화를 보게 될 전망인데, 이 프로젝트의 코드명은 프로젝트 파이랜드(Project Highland)로 알려졌다. 테슬라가 몇 달 동안 비밀로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커뮤니티에서 온로드 테스트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오늘은 프로젝트 하이랜드로 인해 모델 3가 어떻게 변경될지에 대한 소식과 함께 모델 3가 중고 EV 가격 붕괴를 주도한다는 내용과 함께 노르웨이에서의 압도적인 판매량 소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프로젝트 하이랜드: 모델 3의 변화될 모습들 지난 1월 경부터 레딧의 테슬라모터스에서 온로드 테스트하는 듯한 모습의 사진이 공개되었었다. 해당..

게임스탑에 대한 추악한 진실 - 1부 [내부링크]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게임스탑 그 주식이 다시 돌아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발표에서 순매출과 주당 이익에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이다. 순매출은 전년도 동분기 보다 다소 낮았지만 순이익은 4,82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순손실을 기록한 전년도 4분기 대비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특히나 EPS가 $0.16으로 2년 만에 첫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회사가 보유한 현금마저도 13억 9,100만 달러에 달하며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지옥에서 다시 돌아온 게임스탑, 오늘은 그들의 그간 걸어온 길에 대해 한번 이야기를 전해보고자 한다. 1. 끝나지 않는 거친 질주 게임스탑하면 숏 스퀴즈를 떠 올릴 정도로 모든 이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 계기가 있었다. 2021년 1월..

테슬라 vs 공매도 3부: 숏 스퀴즈의 두 번째 트리거 비공개 전환 [내부링크]

결국 휘청거리던 Credit Suisse(CS)를 스위스 바젤 및 취리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인 UBS가 인수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UBS는 CS를 20억 달러 이상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알려진다. 지난 금요일까지 CS는 70억 달러 규모의 회사였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번 인수로 인해 CS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22.48주당 UBS 주식 1주를 받게 될 것으로 알려진다. UBS agrees to buy Credit Suisse for more than $2bn Swiss authorities expected to change country’s law to bypass UBS shareholder vote www.ft.com 스위스 정부는 CS인수로 인한 ..

GPT-4 출시 및 업그레이드 된 놀라운 기능들 [내부링크]

지난 화요일인 3월 14일에는 Open AI의 대규모 AI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인 'GPT-4'를 출시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킨 Chat GPT의 GPT-3.5 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다. Open AI는 신규 모델이 많은 전문적인 시험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라고 설명하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이 사용자들에 의해 SNS에서 널리 퍼지고 있는 중이다. Open AI는 GPT-4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Azure)를 이용했으며, 자사의 검색 엔진인 'Bing'에 GPT-4를 탑재한다고 밝히며 구글이 거의 독점하다 시피한 검색 엔진에도 거대한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오늘은 GPT-4가 얼마만큼 더 발전되었는..

테슬라 vs 공매도 2부: 1차 숏 스퀴즈 및 2차 공매 공격 [내부링크]

미국의 실리콘 밸리 은행 여파로 하루하루가 살얼음판 행진이다. 미 재무부와 연준이 회생해 주겠다는 말과 함께 CPI의 예상치 부합으로 금리 인상 정책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어제 다시 미국의 증시가 상승세에 시동을 거는 가 싶었지만, 하루 뒤 세계 각지의 은행들의 위기 소식이 들리는 와중에 이번에는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가 유동성 위기에 노출된 것이다. 파산한 실리콘 밸리 은행의 자산은 약 2,090억 달러지만 이 크레디트 스위스는 2배가 넘는 5,78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은행 중 한 곳이다. 15일 장중 주가는 사상 최저치로 급락하여 최고가 대비 96.7%나 하락했다. 신용 스프레드가 폭발하고 그들의 대주주로 알려진 사우디 국립 은행마저 더 이상 자금 지..

테슬라의 여전히 강력한 차량 판매량 소식 및 들통난 한국의 가짜 뉴스 [내부링크]

테슬라는 많은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EV 판매량이 테슬라의 주요한 실적이자 현금흐름 창출을 하는 거대 사업이다. EV 판매량을 두고 많은 이들이 저마다 수많은 예측들을 내놓으며 이래라저래라 말이 많은 상황이다. 심지어 테슬라의 Bull case인 척하는 모건 스탠리마저 중국의 수요를 유발하기 위해 추가 가격 인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오늘은 주요 국가에서의 테슬라 차량 판매 실적에 대한 소식과 함께 들통난 한국의 가짜 뉴스 소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1. 아시아: 중국 및 대만에서 테슬라는 여전히 강력한 판매량을 기록 중 올 1월 가격 경쟁의 서막을 알리며 테슬라는 자사 주력 차종인 모델 Y와 모델 3 가격을 전격 인하한 이후 강력한 수요를 견인하자 최근 들어 여러 회..

테슬라 vs 공매도 1부: 전기차 전쟁 [내부링크]

실리콘 밸리 은행에 이어 12일 월요일에는 시그니쳐 은행(Signature Bank)마저 무너졌다. 3일 만에 미국 역사상 2번째와 3번째로 큰 은행 파산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이 은행 역시 예금의 89.7%가 FDIC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 은행 또한 예금액이 880억 달러에 달하며 자산 규모는 1100억 달러인 대형 은행인만큼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이지만 미 재무부와 연준이 예금자를 100% 보장함으로써 다른 지역 은행들 사이의 전염을 막겠다는 방침과 함께 은행 기간 자금 조달 프로그램(Bank Term Funding Program, BTFP)을 통해 예금 기관이 유동성을 활용하기 위해 증권을 담보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예금 감소가 실현될 경우 은행이 유동성을 강화하기 위..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사태, 미국 금융시스템에 나비효과 일으킬까? [내부링크]

현재 미국에서는 실리콘 밸리 은행(Silicon Valley Bank, SVB)의 파산소식이 뜨거운 감자이며, 이에 따른 미국 금융시스템에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유는 이 사태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의 은행 파산 사건이 벌어졌기 때문이다(이는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큰 은행 파산 사건). 이에 대해 간단히 소식을 요약해보고자 한다. 1. 파산 사유 첫 번째, FTX부터 일어난 도미노 효과? 은행권 및 금융 사태는 작년 FTX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FTX는 전 세계 3위권의 암호화폐 거래소인데, 작년 11월 모든 고객의 자산 인출이 중단된 금융사기 사건 중 하나로 손꼽히며, 장부거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그런 형태의 거래소이다. 우리나라의 루나..

추천도서: 소음과 투자 by 리처드 번스타인 - 1 [내부링크]

본 책의 저자인 리처드 번스타인은 월가에서 40년 넘게 활약 중인 투자 거장이자 리처드 번스타인 어드바이저(Richard Bernstein Advisors, RBA)의 CEO이자 CIO, 투자위원회 의장이기도 하다. EF 허턴과 체이스 이코노메트릭스를 거쳐 메릴린치에서 수석 투자전략가로 일하면서 다양한 투자자에게 투자와 포트폴리오 전략을 조언했으며, 2009년 설립한 RBA에서 매월 발행하는 투자 레터인 'RBA Insights'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투자자들 사이에서 위와 같은 인식이 유행처럼 퍼졌다. '정보'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투자자도 늘고 있다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에서 온갖 소음과 선전을 걸러내고 진정한 투자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을 개인 투자자와 전문..

테슬라 FSD 베타 V11.3.1에 대한 베테랑 테스터들의 긍정적인 평가 및 그 외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의 영원한 동반자인 ARK Investment는 최근 대량의 테슬라 주식을 다시 매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지 시간으로 수요일인 지난 8일 ARK는 총 69,329주를 매입(ARKK ETF 51,960주 & ARKW ETF 17,369주)하여 1,200만 달러 이상의 주식을 확보한 것이다. 거의 두 달간 주식을 추가하지 않다가 이번에 다시 매입을 한 것은 지난 1월 13일 이후(169,000주 추가) 처음이고 1월의 가파른 상승세에 이어 2월에는 12% 하락에 따른 추가 매입의 일환으로 여겨진다. 그들이 매입하는 이유는 EV와 함께 자율 주행 때문이다. ARK CEO 캐시우드는 테슬라의 EV 사업에 대해 강한 확신과 함께 FSD로 대변되는 자율 주행의 파급력을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 아래는 캐시우..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 수익 창출도 이제 시작! 관련 소식 정리 [내부링크]

지난 2020년 3월경 워싱턴에서 열린 위성 회의 및 전시회(Satellite Conference and Exhibition)에서 일론 머스크는 연설 중에 스타링크(Starlink)에 대해 거론했었다. 일론이 말하길, 스타링크는 멀리 떨어진 지역에 광대역을 전송하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에서 누구나 인터넷을 사용하게끔 만드는 인터넷 위성프로젝트이며, 여기에는 200억에서 30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이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우리가 파산하지 않는 데 성공한다면 그것은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며 거기서부터 계속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If we succeed in not good bankrupt, then that'll be great, and we can move on from ..

테슬라 메가팩 진행 상황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의 에너지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이후 연평균 65%의 고속성장을 이뤄내고 있으며, 이는 테슬라가 내세운 마스터플랜 3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2019년 메가팩 설치 속도가 4배가량 증가했다고도 밝히고 있고, 이미 호주에서는 상용화되어 실제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테슬라 에너지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는 심지어 이익이 창출된다고도 하는 등 미래 테슬라의 핵심 수입원 중 하나인 에너지 프로젝트 중 메가팩 관련 진행 상황에 대한 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테슬라 메가팩, 영국에서 새로운 196 MWh 배터리 저장 시스템 구동 테슬라 메가팩으로 구성된 새로운 196 MWh 배터리 저장 시스템이 영국의 North Yorkshire에 본사를..

테슬라, 인도네시아 관계자와 만나 투자 가능성 논의 外 모델 S & 모델 X의 Award 수상 소식 등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투자자의 날에서 기가 멕시코 이후 이번에는 줄곧 흘러나왔던 인도네시아 관련 소식이다. 멕시코와 함께 기가팩토리 건설 후보지로 가장 유력한 나라 중 한 곳이었던 인도네시아에서 테슬라는 아시아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할 추가 생산 시설에 대해 잠재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관계자와 만났다는 소식이다. 그에 대한 소식과 함께 기가 상하이의 차량 생산 속도 및 독일에서의 판매량, 모델 S & 모델 X의 Award 수상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테슬라, 인도네이사 관계자와 만나 투자 가능성 논의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인 Luhut Pandjaitan은 주요 기업들의 EV 투자를 자국에 적극 장려하고자 새로운 인센티브 등을 논의하기 위해 회사 주요 관계자들과 만날 예정이라고 현지시간으로 지난 월요일..

투자 자본 수익률(ROIC)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높은 ROIC가 핵심 [내부링크]

투자 자본 수익률(Return on Invested Capital, ROIC)은 가장 중요한 재무 지표 중 하나로써 투자자라면 꼭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높은 ROIC는 가치 창출의 핵심이며 회사의 경쟁 우위를 살펴보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ROIC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ROIC의 중요성과 복리의 힘 투자에 있어 핵심적인 사항은 복리일 것이다. 이 복리를 위해 우리는 시간과 돈을 함께 투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래 2가지 예가 있다. A 회사: 5%의 ROIC와 25년 동안 모든 이익을 재투자 B 회사: 20%의 ROIC와 25년 동안 모든 이익을 재투자 위 두 회사에 각각 $10를 투자하면 A와 B의 밸류에이션은 일정하다는 전제하에 가치가 얼마인지 짐작할 수 있을까? 위의 ..

테슬라 투자자의 날 내용 요약 3부: 테슬라 공급망 및 기가팩토리, 에너지 및 재무성과와 함께 Q&A까지 [내부링크]

기다리고 기다리던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이 한국 시간으로 3월 2일 오전 6시 28분경에 시작되었다. 키노트 세션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시작으로 총 9가지의 테슬라의 지향점과 임직원의 협력하는 테슬라 팀의 모습 및 비용 절감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어필하는 시간을 가졌고, 마지막으로 Q&A에서 우리들이 원하던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가 나왔다. 테슬라 INVESTOR DAY 유튜브 풀영상 위 영상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아래 시간대를 조정해서 확인하시길 바란다. Master Plan 3 지속 가능한 에너지: 31:27 1. Vehicle Design: 58:21 2. Powertrain: 1:10:47 3. Electronic Architecture: 1:19:22 4. Softwa..

테슬라 투자자의 날 내용 요약 2부: 희토류가 필요없는 파워트레인 및 48V로의 전환, 모든 것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내부링크]

기다리고 기다리던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이 한국 시간으로 3월 2일 오전 6시 28분경에 시작되었다. 키노트 세션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시작으로 총 9가지의 테슬라의 지향점과 임직원의 협력하는 테슬라 팀의 모습 및 비용 절감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어필하는 시간을 가졌고, 마지막으로 Q&A에서 우리들이 원하던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가 나왔다. 테슬라 INVESTOR DAY 유튜브 풀영상 위 영상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아래 시간대를 조정해서 확인하시길 바란다. Master Plan 3 지속 가능한 에너지: 31:27 1. Vehicle Design: 58:21 2. Powertrain: 1:10:47 3. Electronic Architecture: 1:19:22 4. Softwa..

테슬라 투자자의 날 내용 요약 1부: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및 차세대 차량 제조 방식 [내부링크]

기다리고 기다리던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이 한국 시간으로 오늘 오전 6시 28분경에 시작되었다. 기존에는 6시에 예정되었었으나 일명 '일론 타임'으로 인해 당초 계획된 시간보다 30분 정도 늦어졌고 각각의 키노트 세션 발표가 많았던 관계로 정리하는데 소요된 시간이 많았던 오늘의 이벤트이다. (오늘은 아들의 초등학교 입학식까지!) 오늘의 키노트 세션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시작으로 총 9가지의 테슬라의 지향점과 임직원의 협력하는 테슬라 팀의 모습 및 비용 절감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어필하는 시간을 가졌고, 마지막으로 Q&A에서 우리들이 원하던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가 나왔다. 테슬라 INVESTOR DAY 유튜브 풀영상 위 영상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아래 시간대를 조정해서 확인하시..

도요타가 말하는 진정한 예술 작품을 구현하는 테슬라, 투자자의 날을 앞두고 나온 나온 새로운 소식 정리(기가 멕시코 사실상 확정 소식 및 CSS 개조 가격, 도요타가 인정한 테슬라 제조 기술) [내부링크]

3월이 되면서 투자자의 날이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현지시간으로 3월 1일 오전 11시에 이벤트 체크인을 시작으로 진행될 이번 행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3월 2일 목요일 오전 6시에 기조연설을 시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1시간가량 Q&A가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런 와중에 메인이벤트를 앞두고 기대감을 고조시킬 주요한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1. 도요타 인정, 모델 Y는 진정한 예술 작품이다 하이브리드의 대표주자이자 내연기관 자동차의 대표 격인 도요타는 EV로의 전환에 상당히 회의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테슬라의 지난 Q4 2022 발표 이후 CEO가 전격 교체되며 EV에 대한 회사의 입장을 완전히 바꾼 것으로 전..

테슬라 Bull case 진영인 피에르 페라구의 3세대 플랫폼 기대 공유 및 고객 로열티 왕좌 등극 外 소식 정리 [내부링크]

뉴 스트리트 리서치(New Street Research) 애널리스트인 피에르 페라구(Pierre Ferragu)가 투자자의 날을 앞서 현지시간으로 2월 27일에 트윗계정을 통해 차세대 차량 플랫폼에 대한 월가의 기대 중 일부를 공유했다. 그에 대한 소식과 함께 미국에서 포드를 제치고 전체 고객 로열티 1위에 등극했다는 소식 및 기가 베를린 소식을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피에르 페라구가 말하는 차세대 차량 플랫폼에 대한 4가지 주요 사항 피에르 페라구는 오랜 기간 테슬라의 Bull case 진영 중 한 명이다. 작년 12월 한창 테슬라 주가가 무섭도록 빠질 때에도 투자자들에게 트위터 관련 사항과 함께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거론하는 등 테슬라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를 매기는 몇 안 되..

워런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 발송 내용 요약(22년 내용, 23년 2월 25일 발송) [내부링크]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워런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올해 첫 주주 서한이 공개되었다. 워런버핏의 주주서한은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일종의 '바이블'로 불리며, 그간의 주주서한을 엮어서 많은 책들이 발간되기도 했다. 특히 워런 버핏은 주주서한 이외에는 별도의 그가 직접 집필하는 책이나 기고하는 글이 없기에, 그들의 투자철학과 투자관을 배우기 위해서는 주주서한을 체크하는 것이 필수다. 올해 공개된 주주서한에 대해 간략히 요약해보고자 한다. 원문 전체를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란다. 1. 강력한 재무 성과 우선 버크셔의 수익 실적부터 공개되었다. 작년 한 해 및 연간 평균 수익률, 역사적 전체 수익률까지 S&P500 지수와 비교하여 공개되었다. 가히 놀랄..

추천도서: 현명한 투자자 by 벤저민 그레이엄 - 2 [내부링크]

서평 1편에서는 저자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정의하는 방어적 투자자와 공격적 투자자에게 맞는 전략과 함께 워런 버핏이 추천한 투자와 시장 변동성 및 투자 조언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2편에서는 저자가 추천하는 종목 선정 방법 및 기업 비교분석방법, 투자의 핵심 개념이자 워런 버핏이 추천하는 '안전마진'에 대한 설명을 소개하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서평 1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 추천도서: 현명한 투자자 by 벤저민 그레이엄 - 1 본 책의 저자인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은 가치투자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20세에 컬럼비아대학교를 졸업할 때 수학과, 철학과, 영어과 교수직을 제안받았지만 월가로 진출하여 당시의 증 alwayswithyou.tistory.com "현명한 투자자는 시장 패닉이 좋..

테슬라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본사 발표와 차세대 플랫폼 및 사이버트럭, 차량 안전도 관련 소식 [내부링크]

테슬라의 투자자의 날이 불과 일주일도 남지 않은 이 시점에서 일론 머스크는 개빈 뉴섬(Gavin Newsom)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테슬라의 새로운 엔지니어링 글로벌 본사를 발표하였다. 엔지니어링 본사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소식과 함께 차세대 플랫폼 및 사이버트럭 노출 관련 소식과 함께 여전히 강력한 테슬라 차량의 안전도 테스트까지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다. 캘리포니아 엔지니어링 본부 출범 행사에서 일론 머스크와 개빈 뉴섬 Tesla Motors California Engineering HQ—Remarks by Gov. Newsom/Elon Musk twitter.com 테슬라의 공식 영상 - Engineering HQ Engineering HQ 1.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Palo Alto)..

모든 투자자의 꿈, 텐배거(tenbaggers)를 식별하는 방법 [내부링크]

텐배거라는 말이 있다. 영어로는 'tenbagger'인데, 이는 전설의 펀드매니저인 피터린치(Peter Lynch)가 그의 저서인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One Up On Wall Street)'에서 만든 용어로써 그의 뜻은 아래와 같다. 피터린치는 열렬한 야구팬으로서 'tenbagger'의 어원은 야구에서 비롯되었다. 'bag'은 야구 베이스의 구어체 용어로써 'tenbagger'는 2개의 홈런과 더블 또는 매우 성공적인 야구 경기에 해당한다는 의미 즉 주식으로 치면, 가치가 있거나 10배 증가한 가능성이 있는 모든 투자를 설명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폭발적인 성장 전망을 가진 주식을 설명하는 데 사용 텐배거 또는 그를 넘어서는 주식을 찾아내기 위한 방법론 및 중요한 투자 규칙을 설명하는 글이 있..

테슬라 배터리 관련 소식 정리 [내부링크]

테슬라는 EV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배터리와 관련하여 내실을 다지고 있는 모습이다. 수직 통합을 이루기 위한 테슬라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를 테슬라가 컨트롤할 수 있을 경우에는 최근 테슬라 차량 가격에 대해 '시가'라고 표현하는 가격 결정권에 대해 더더욱 막강한 힘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전 세계적 브랜드 파워와 이에 대한 충성도 높은 수요층을 많이 확보한 상태에서 가격 경쟁력이 더욱 확고해진다면 이 보다 더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이 나올 수 있을까? 호주 회사인 매그니스 에너지(Magnis Energy)와 음극활물질 계약 및 브라질 리튬 체굴 회사인 시그마 리튬(Sigma Lithium) 인수 소식과 함께 미국 정부의 인센티브를 위해 배터리 생산 계획까지 수정한다는 소식이 있어 간..

테슬라 FSD 베타 V11.3 Release Note 출시와 달라진 점 및 기가 멕시코 관련 소식 정리 [내부링크]

북미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테슬라 FSD 베타 V11.3이 현지시간으로 어제인 20일 출시되었다. 소프트웨어 제품 출시를 'Release Note'라고 표현되는데,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과 함께 배포되는 문서들을 의미하며 제품이 개발 중이거나 테스트 상태일 때 추가되는 것을 포함한다. 이번 release note는 테슬라 회사 직원 베타테스터들에게만 출시된 것으로 알려지며,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온라인으로 공유되고 있다. 테슬라의 과거 사례를 고려해 보면 FSD 베타 버전 공개는 아마도 일주일 정도 뒤에 가능할 것으로 추측을 하고 있다. Release note 관련 상세한 내용은 테슬라 전문 소식통인 TESLARATI가 전해주고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 공유와 함께 계속 흘러나오고 있는 기가 멕시코 관련..

일론 머스크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인수? 그에 대한 허와 실 [내부링크]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은 한국시간으로 지난 13일,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일론 머스크가 잉글랜드 최고의 인기구단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 입찰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맨유 인수에는 4억 파운드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 중 한 명인 일론 머스크도 인수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소수 중의 한 명이라고 소개한 것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이 왜 미국인 사업가가 잉글랜드 최고 인기 구단인 맨유 인수 관련 건이 계속 올라오게 되는 것일까? 가능성이 그리 커 보이진 않지만 그 어떠한 일도 일어나는 것이 가능한 요즘이기에 이에 대한 허와 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트위터에서 비롯된 일론 머스크와 맨유와의 인연 맨유와의 직접적인 인연(?)은 작년 8월이다. 일..

테슬라 FSD 베타 차량 리콜? OTA 업데이트 소식 및 중국, 미국에서의 차량 판매량 소식 정리 [내부링크]

명백하게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리콜'이라는 단어는 시대착오적이며 완전히 잘못되었다. - 일론 머스크 - 1. 리콜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구별하기 위한 용어 도입 시급 미국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에 따르면 완전 자율 주행(FSD) 베타 시스템이 장착된 테슬라 차량 362,758 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한다고 주요 소식통들이 전해왔다. FSD 베타 리콜 적용 대상 차종은 전 차종이며 아래 그림 1과 같다. NHTSA에 따르면 FSD 베타 결함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알렸으며, 테슬라는 앞으로 몇 주 안으로 무선 업데이트를 배포하여 FSD 베타를 수정 및 개선할 것으로 전해진다. 오래된 노란..

김준성 연구원이 말하는 테슬라가 격차를 만드는 방법(feat. 새로운 자율 주행 컴퓨터 HW4) [내부링크]

아마 국내기업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이 분을 모르는 분이 없을 것이다. 바로 자동차 파트에서 독보적인 인사이트로 국내 및 테슬라 투자자라면 모를 수가 없는 '갓준성'이라고 불리는 메리츠증권의 김준성 연구원이다. 특히 이 분이 주기적으로 발간하는 리포트인 'EV WAR'는 많은 테슬라 투자자들이 즐겨보는 리포트 중 하나일 것인데, 김준성 연구원이 작년 이 맘 때에 연합뉴스경제 TV에서 테슬라가 격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이 있다. 당시 김준성 연구원이 말한 내용에 있어 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그의 말이 틀리지 않았다는 사실과 함께 정확히 테슬라에 대한 디테일과 본인의 관점까지 명확히 꿰뚫고 있기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하지 않은 듯하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조곤조곤하게 아주 말씀..

구글, AI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Feat. 애드센스) [내부링크]

OpenAI의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의 열풍으로 시작된 일명 '챗봇' 개발 경쟁이 ChatGPT를 품에 넣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구글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2월 6일 자사가 개발한 AI 서비스인 바드(Bard)를 발표한 것이다. 구글의 바드는 구글 언어 모델인 '람다'를 기반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다. 1370억 개에 이르는 매개 변수로 학습한 AI로 30억 개 문서, 11억 가지 대화를 익혔다고 구글은 설명하고 있다. 구글은 이를 검색엔진에도 탑재할 방침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쟁이 이뤄진 이유는 무엇일까? 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1. OpenAI의 ChatGPT, 출시 2개월 만에 사용자 1억 명 달성 ChatGPT에 대한 언급은 지난 포..

추천도서: 현명한 투자자 by 벤저민 그레이엄 - 1 [내부링크]

본 책의 저자인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은 가치투자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20세에 컬럼비아대학교를 졸업할 때 수학과, 철학과, 영어과 교수직을 제안받았지만 월가로 진출하여 당시의 증권분석가이자 통계전문가로 활동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투자회사를 설립해서 운영하면서 대학 강의 등으로 워런 버핏과 월터 슐로스와 같은 전설의 투자자를 양성했다. 살아생전 저자는 증권분석은 과학이자 전문직이 되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하였고 지금의 국제재무분석사인 CFA라는 전문 직종을 만들어낸 장본인이자, 감과 내부정보에 의존하면서 투기를 일삼던 그 당시 증권시장에 '과학적 증권분석의 틀'을 도입하여 증권투자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은 장본인으로 벤자민 그레이엄은 투자 그 자체의 아버지로도 불릴만한 업적을 세..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 분석 방법 [내부링크]

회사의 현금흐름과 유동성을 해석하는 가이드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세 가지 주요 재무제표 중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로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와 기업의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의 구성 요소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재무제표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기업의 현금흐름표(Cash Flow Statement)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좋은 글 소개 및 같이 공부하고자 한다.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9 - [미국주식 이야기] -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분석 방법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손익계산서(Income Stat..

강방천의 관점 2023: 끝없는 혁신 DNA를 가지고 있는 기업, 테슬라 [내부링크]

테슬라는 고유명사의 관점이 아니고 이런 혁신이 있느냐 없느냐를 빨리 알아차리는 것, 그리고 그 혁신의 주동기업을 이해하는 것, 그리고 이해했다면 그들과 오래 함께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자본주의시스템의 성공의 길이라고 본다 - 2023 관점에서 강방천 - '한국의 워런 버핏'이라는 별명을 가진 금융인이자 국내 1세대 펀드매니저인 강방천 전 회장은 올해 초에 차명투자 혐의로 인해 중징계 처분을 받았고 그로 인해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의 회장자리에서 물러나는 등 큰 고초를 겪었으나(물론 죄에 대한 죗값은 달게 받아야 마땅하다) 과거 IMF라는 위기 속에서 1억을 156억으로 만든 그의 성공스토리와 그의 관점은 본받을 만할 것이다. 그런 그가 최근에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올해의 관점에 대한 이야기..

테슬라 마스터 플랜 3의 핵심 구성 요소 탐색 [내부링크]

테슬라의 일명 'Investor Day'가 앞으로 3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트윗 계정으로 위와 같은 말을 전하며 하나의 그림을 올리게 되었다. 그림을 통해 많은 테슬라 주주들 및 흥미를 가진 많은 사람들로부터 어떤 내용이 소개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흥미로운 이야기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지구를 위한 완전히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로 가는 길인 마스터플랜 3이 3월 1일에 발표됩니다. 미래를 밝다! - 23.02.08 일론 머스크 - 1. 테슬라 마스터플랜의 역사 테슬라의 마스터플랜은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지금까지 지속되어 왔다. 간략하게 이들의 마스터플랜을 정리 및 이번 마스터플랜 3에서 소개될 제품 및 기술을 유추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마스터플랜 파트..

기업의 내부자들은 이번 랠리에서 주식을 처분하고 있다? 데이터로 알아보자 [내부링크]

작년의 엄청난 하락장에 이어 올해 1월에는 갑작스러운 증시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작년 말부터 예견된 연준의 금리 인상 조절과 최근 FOMC에서의 연준의장 파월의 큰 이슈 없는 상황과 아직 발표되진 않았지만 대다수의 의견이 CPI로 대변되는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증시가 다시 살아날 조짐이 보인다는 것이 주된 요인이 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데이터로 보게 되면 이러한 랠리 속에서 미국 기업 내부자들은 이러한 비합리적인 시장 행동을 이용하여 주식을 처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어떤 상황인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1. S&P500 지수, 매크로 하락 추세선 돌파 그림 1을 보게 되면 작년 초부터 시작된 하락세를 최근 한 달간의 엄청난 상승 모멘텀을 바탕으로 ..

추천도서: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by 피터 나바로 - 2 [내부링크]

서평 1편에서는 매크로 투자의 의미와 기초 및 매크로 투자를 실제로 수행하는 데 기본이 되는 원칙에 대한 부분에 대해 소개를 했다면, 2편에서는 실전적인 거시 투자를 실행하는 방법론에 대한 저자의 설명을 소개하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서평 1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 추천도서: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by 피터 나바로 - 1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선 숲과 나무를 동시에 봐야 할 것이다. 기업의 실적과 산업 전망뿐 아니라 거시경제와 경기 흐름을 판단할 줄 알아야 투자 성과를 도출하고 성공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할 alwayswithyou.tistory.com 3부. 매크로 투자 실전 매뉴얼 [경제 지표는 거시적 탐험의 나침반] 저자는 선행, 지행, 동시 지표를 구분하는 것과 주가에 영향을 미..

테슬라에 대한 Baron Capital 론 바론의 낙관적 견해와 기타 소식 정리 [내부링크]

나는 주식 시장에 대해 정말로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시장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경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Tesla가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인지에 대해 언급하고 싶습니다. - 2023.02.07 CNBC에서 론 바론 - Baron Capital 창립자이자 억만장자 론 바론(Ron Baron)은 현지 시간으로 2월 7일 CNBC의 "Squawk Box"의 인터뷰에서 위와 같이 언급하며 테슬라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의 인터뷰 소식과 함께 테슬라 관련 소식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테슬라, 2030년까지 $1,500의 가치가 있을 것 테슬라의 오랜 투자자로 알려지고 있는 론 바론은 그의 주력 펀드인 Baron Partners Fund(BPTRX)의 30%를 테슬라로 구성하고..

아이폰 메모 앱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당신이 모를 수도 있는 8가지 기능 [내부링크]

아이폰(iPhone)의 메모 앱은 종종 간단한 메모 작성 도구로 과소 평가되고 간과되고 있다. 그러나 이 앱에는 생산성을 높이고 일상생활을 단순화할 수 있는 숨겨진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아래와 같이 여러분이 어쩌면 모를 수도 있는 유용한 기능 8가지를 알아보고 아이폰에서 노트 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문서를 스캔하여 PDF로 노트에 추가 아이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실제 문서를 스캔하고 메모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는지? 노트 앱에는 종이 문서, 영수증 및 명함을 쉽게 디지털화할 수 있는 문서 스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메모 앱을 열고 카메라 앱을 선택한 다음 문서 위에 휴대폰을 갖다 대고 스캔하기만 하면 된다. 이 앱은 문서의 가장자리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메모로..

추천도서: 니콜라 테슬라 평전 by W.버나드 칼슨 [내부링크]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는 생애 모든 삶을 전기 공학 및 기술에 모든 것을 바치고 헌신한, 현재까지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뛰어난 발명가이자 선구자이다. 현재 미국의 전기차 브랜드로 유명세를 가지고 있는 "테슬라" 기업 또한 이 니콜라 테슬라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정해진 사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테슬라의 삶과 유산에 대해 알고 싶다면 니콜라 테슬라의 평전을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일 것으로 생각된다. 책 내용은 테슬라의 어린 시절부터 생애 마지막까지 생애 일대기에 따라 그가 행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포괄적인 전기에 담긴 내용 요약과 그것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는 이유를 보여주기 위해 간략하게 책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1. ..

테슬라 모델 Y 전체 라인업, 미국 연방 EV 크레딧 전액 지원 가능! 그외 간추린 소식 및 미국 주요 기업 실적 간략 비교 정리 [내부링크]

올해부터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었다. 법안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EV 및 FCV(연료 전지 자동차)에 대해 차량 구매 시 연방 정부의 보조금이 최대 $7,500까지 지원된다는 의미로 많은 이들이 작년의 구매 계획을 올해로 미루면서 12월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그러나 막상 법안 내용을 확인한 결과 테슬라의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차종인 모델 Y에 대해 애매모호한 법안 설정으로 SUV 차량인 모델 Y를 세단으로 분류해 놨었고 이에 따라 지원되는 크레디트도 많은 제한을 받기도 했었다. 미국에서는 청원 활동까지 나오고 청원에 동참한 이들은 최종적으로 4만 4천 명에 달할 정도로 올해 초부터 엄청난 이슈를 가져왔었다. (위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참조) IRA..

ARK Invest의 빅 아이디어 2023: EV(Electric Vehicles) [내부링크]

The future of investing is investing in the future. Be on the right side of change! - Cathie Wood(ARK Invest Founder & CEO) - ARK Invest는 파괴적 혁신 기업 및 수혜자에 투자함으로써 장기적인 자본 이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일반 투자자에게 잠재적인 기하급수적 성장 기회에 접근한 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이 붕괴될 증가하고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자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한 혁신의 장기적인 영향을 투자자들에게 알리고자 지난 2017년부터 Big Ideas라는 연례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이 보고서에는 현재 및 미래의 진화하는 기술 혁신을 강조하고 기하급수적 성장 가..

추천도서: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by 피터 나바로 - 1 [내부링크]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선 숲과 나무를 동시에 봐야 할 것이다. 기업의 실적과 산업 전망뿐 아니라 거시경제와 경기 흐름을 판단할 줄 알아야 투자 성과를 도출하고 성공적으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차라"가 적절한 해결책과 답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매크로 투자 가이드라고 소개되어 있지만, 어떤 투자자라도 책에 거론된 내용을 통해 보다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자인 피터 나바로(Peter Navarro)는 하버드대학교 경제학 박사이자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캠퍼스의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과 공공정책을 가르치는 명예교수이다. 이후 미국의 이전 정부인 트럼프 행정부에서 무역·제조업 정책국 국장..

테슬라 모시기에 총력전인 인도네시아. 파격 혜택까지! 그외 테슬라 차이나 소식까지 정리 [내부링크]

"나는 일론 머스크에게 인도네시아에 투자하면 니켈을 양보하겠다고 말했다" - 인도네시아 조코 위 대통령 - 인도네시아가 세금 감면과 함께 자국의 자원을 아낌없이 내거는 등 파격 혜택을 조건으로 테슬라를 모셔오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다. 로이터에서는 이러한 점을 이유로 거래가 마무리될 것임을 예상하고 있다.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테슬라 가격 할인에 따른 중국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식을 정리해 보았다. 1. 테슬라에 진심인 인도네시아. 파격 조건으로 거래 마무리? 로이터는 2월 1일 독점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인도네시아 대통령 조코 위가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 투자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동남아시아 최대 경제대국인 인도네시아는 테슬라가 2020년..

올해 첫 FOMC와 함께 이번 주 올해 시장의 방향이 결정될 수도 있다! [내부링크]

약세장 랠리에 불과했던 것 인가 아니면 본격적인 강세장의 시작인가? 현지시간으로 내일 목요일에는 올해 첫 FOMC와 함께 금리가 결정되는 날이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오늘 밤에서 목요일로 넘어가는 새벽 4시에서 4시 30분 사이에 이 모든 것이 결정된다. 과연 올해 FOMC에서는 어떤 결정이 내려질까? 모두들 아시는 바와 같이 작년 12월까지는 아래 링크와 같이 역대급으로 금리가 자이언트 스텝으로 일관되다가 12월에 이르러서야 빅 스텝으로 조금씩 금리 인상 속도가 조절되었으며, 이번 FOMC에 따른 금리 인상폭 0.25% 예상이 절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2022.12.15 - [미국주식 이야기] - 연준은 긴축을 멈출 생각이 없다! 내년 추가 긴축에 대한 의지 신호로 인해 반등하지 못한 증시. 미국 노..

테슬라, 기가 멕시코 위치는 뉴멕시코 주 공항 근처? 그 외 테슬라 주요 소식 정리 [내부링크]

"우리는 동시에 신제품을 늘리고, 3개 대륙의 제조 시설을 늘리고, 새로운 배터리 셀 기술의 개발 및 제조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자본 지출 속도는 프로젝트 간의 전반적인 우선순위, 이정표를 달성하는 속도, 다양한 제품에 대한 생산 조정, 자본 효율성 증가 및 새로운 프로젝트의 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23.01.30 테슬라 10-K 보고서 - 테슬라는 지난 12월에 공장 위치 및 거래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기정사실화 되어 가는 듯한 모습이었다. 그 위치는 바로 미국의 텍사스 주 바로 아래에 있는 누에보 레온인 것으로 알려졌었는데, 로이터 및 TESLARATI의 보도에 따르면, 기가 멕시코의 위치는 뉴멕시코시티 공항 근처가 유력하다는 소식이다. 1. 기가 멕시코에 대한 신빙성 높은 소식들 멕시..

버블 전문가 제레미 그랜섬, 올해도 하락을 예상한다? [내부링크]

헤지펀드 GMO 공동 창업자이자 과거 일본의 버블 붕괴부터 2000년 닷컴 버블, 2008년 약세장과 작년 초 미국 증시에 슈퍼 버블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경고하며 2022년 약세를 정확히 예측한 증시 버블계 일타강사이자 장인인 제레미 그랜섬(Jeremy Grantham)은 아직 증시에 거품이 남아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지난 24일 본인의 GMO 홈페이지에 이러한 관점에 대한 글을 기고하였는데 그는 무엇 때문에 이러한 점을 우려하는 가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부정의 의미를 담은 소제목은 붉은색, 긍정의 메시지를 담은 소제목은 푸른색으로 명기토록 하겠다. 멘털을 위해 각자 취향대로 골라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그랜섬은 시장에서 극단적인 거품은 시장에서 사라졌지만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장기 평균에 ..

엔비디아, 테슬라의 강력한 경쟁자? 그래픽, AI 그리그 그 이상을 가진 그들의 비즈니스와 목표 [내부링크]

우리는 Dojo가 올해 말에 엔비디아의 H1과 경쟁할 것이며 내년에는 이를 능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 Q&A에서 일론 머스크 - 엔비디아는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 없을 정도로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존재이다. 엔비디아는 그래픽 처리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가장 진보된 AI 시스템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그들은 그러한 기술을 통해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구동하는 첨단 기술을 만들어가고 있다. 따라서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지난 25일인 수요일 작년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위와 같이 말하며 엔비디아에 도전장을 내건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엔비디아는 어떤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으며 무엇..

테슬라가 산업 전체 판을 바꾸고 있다! 로이터가 전하는 100년에 한 번 뿐인 역사적인 순간의 중심에 테슬라가 있다!! [내부링크]

판이 바뀌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는 대략 7년에서 10년 주기로 오는 잔치와 기근의 기간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전혀 다르다. 100년에 한 번뿐인 업계 기본 기술의 변화와 충돌하고 있다. - 로이터 - 작년 4분기 이후 기세가 완전히 바뀐 분위기다. 이전까지는 테슬라를 전혀 인정하지 않던 분위기가 주를 이뤘는데 이제 서서히 테슬라에 대해 미디어도 인식하고 있는 모양이다. 그중에서도 영국의 뉴스 통신사 중 1851년 10월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뉴스이자 AP, AFP와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 뉴스 통신사로 꼽히고 있는 로이터가 "THE SHIFTING GROUND", 즉 판이 바뀌고 있다는 문장을 써가면서 테슬라의 영향력에 대해 보도하는 내용을 소..

추천도서: 주식밖에 없다 by 아베 슈헤이 [내부링크]

회사원이 자본가가 되어 부자가 되는 길은 주식 밖에 없다고 말하는 자산운용 규모 1조 엔의 스팍스그룹 창업자이자 대표인 일본의 아베 슈헤이가 2018년에 저서한 "주식밖에 없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저자는 1989년 현 스팍스그룹의 전신인 스팍스투자자문회사를 설립했고, 2001년 일본 자스닥에 상장된 스팍스그룹은 현재 일본 최대 독립계 자산운용사이다. 한국 투자시장에도 관심이 많아 2005년 한국 코스모투자자문의 최대 주주가 되었고 코스모투자자문은 지난 2014년 스팍스자산운용으로 이름을 바꾸고 일본을 중심으로 팬아시아 지역의 주식을 대상으로 하는 헤지펀드를 비롯해 다양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부富를 얻는 길, 주株 밖에 없다 저자는 돈과 기업의 속성을 꿰뚫는 7가지를 제시하고 있고 특히 좋은 회..

테슬라 2022년도 4분기 실적 발표! 올해 및 내년도 가이던스 및 어닝 콜에서의 일론의 발언까지 종합 [내부링크]

트위터는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상호 작용하는 소셜 미디어 계정입니다. 트위터는 테슬라의 수요를 유도하는 놀라운 도구이며 순가치는 엄청납니다. - 2022년 4분기 실적발표에서 일론 머스크 - 드디어 고대하고 기다리던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실적이 오늘 발표되었다. 간략하게 정리한 소식은 아래와 같다. 1.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뛰어넘은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실적 작년도 최고의 차량 배송량을 기록했으나 월가 예상치를 밑돌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번 실적 또한 좋지 못할 것이라고 세간의 우려가 높았으나, 정작 실적에선 그들의 예상을 뛰어넘은 것으로 발표되었다. 작년 4분기 차량 인도량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3 - [테슬라 이야기] - 테슬라 4분기 인도량 발표. 총 생산량 439,701대/인..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분석 방법 [내부링크]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세 가지 주요 재무제표 중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로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손익계산서에 이어 기업의 대차대조표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좋은 글이 있어 소개 및 같이 공부하고자 한다. 지난번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9 - [미국주식 이야기] -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분석 방법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손익 계산서(Income Statement) 분석 방법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 작년 2022년은 S&P500 지수가..

추천도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by 윌리엄 오닐 - 2 [내부링크]

책 앞부분은 저자가 개발한 주식 매수 시 최적의 주가패턴 및 CAN SLIM 원칙이 주를 이뤘다면 책 후반부는 저자가 말하는 손절매 및 주식 매도 타이밍과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21가지 실수 등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룬다. 이에 대한 요약과 함께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1편은 아래 링크를 참조 2023.01.22 - [서평] - 추천도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by 윌리엄 오닐 - 1 추천도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by 윌리엄 오닐 - 1 월스트리트 최고의 투자 전략가이자 가장 성공한 투자자로서 현재 본인이 설립한 투자 운용사 겸 리서치 회사인 윌리엄 오닐 & 컴퍼니의 최고경영자이기도 한 윌리엄 오닐이 전하는 '최고의 주 alwayswithyou.tistory.com "좋은 주식이란 ..

테슬라 세미 트럭(Semi truck) 대량 생산을 위한 기가 네바다에 새로운 투자 발표! 4680 배터리 셀 100GWh 규모 생산 시설 포함!! [내부링크]

"우리는 내년까지 세미(Semi) 생산을 늘릴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듯이 생산량을 늘리는 데 약 1년이 걸립니다. 따라서 우리는 북미에서 테슬라 세미를 위해 2024년에 50,000대를 잠정적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우리는 북미를 넘어 확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잘 팔릴 것입니다. 정확한 가격을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승용차보다 훨씬 비쌉니다." - 2022년 3분기 실적발표에서 일론 머스크 - 현지 시각으로 24일 화요일에 테슬라를 다루는 주요 소식지에 따르면 세미 트럭 생산을 위한 새로운 공장이 생기게 될 것이며 그 위치는 네바다 주에 위치한 기가 팩토리가 유력한 것으로 보도하고 있다. 네바다 주지사 조 롬 바르도(Joe Lombardo)는 취임 국정..

테슬라 사이버트럭(Cybertruck)의 새로운 앞 유리 특허 공개 [내부링크]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실적발표가 이제 코 앞으로 다가왔다. 현지 시간으로 1월 25일로 예정되어 있는 실적발표는 4분기 실적 성적과 함께 투자자들의 질의응답(Q&A) 시간 또한 가지게 되는데 현 시간으로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부분이 차량 판매에 따른 마진과 사이버트럭의 올해 생산 여부다. 차량 마진에 대한 부분은 테슬라의 공식적인 답변이 필요한 부분이고 사이버트럭 생산 여부에 대한 답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바로 특허사항이다. 특허 관련해서 앞전에 차량 앞 유리 와이퍼 관련된 사항을 다룬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차량 앞 유리 자체에 대한 특허를 테슬라가 직접 공개하였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한 번 다뤄보고자 한다. (사이버 트럭 앞 유리 와이퍼 관련 특허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

주식은 심리가 답이다! 투자자로서 우리는 얼마나 자주 주가확인 빈도수를 가져야 할까?에 대한 답은 확률, 정보이론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심리 즉, 손실회피! [내부링크]

투자자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이것일 것이다. "주식 가격은 언제 확인할까?" 이에 대한 답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어느 정도 혜안을 제시하는 글이 있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시작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이 워런 버핏의 어록부터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 인용글은 2013년 주주 서한에서 워런 버핏이 한 말로 알려져있다. 게임은 스코어보드에 눈을 고정한 플레이어가 아니라 경기장에 집중하는 플레이어가 이긴다(Games are won by players who focus on the playing field - not by those whose eyes are glued to the scoreboard) 주가를 보지 않고 토, 일요일을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을 평일에도 시도해 보라..

테슬라 공동 설립자이자 전 CTO J.B 스트라우벨이 전하는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기술과 비전 [내부링크]

우리가 배터리와 EV에 넣는 모든 재료는 소진되거나 분해되지 않는다. 금속의 99%는 수백 번에서 수천 번 계속 반복해서 재사용될 수 있다. - J.B 스트라우벨 - 배터리는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노트북, 전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전기 자동차의 더 많은 사용에 따라 리튬의 수요는 2030년까지 5배에서 2050년까지 20배 이상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선 획기적인 제조 방법이나 다른 어떤 수단이 필요한데 배터리 재활용이 각광받고 있다. 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MIT Technology가 선정한 10가지 획기적인 기술 중 하나로 손꼽힌다. 배터리에서 중요한 금속을 회수하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EV를 더 ..

테슬라 텍사스에서 리튬 정제소 착공 임박. 이를 위한 인력 채용 공고 확인 완료! 그들의 수직통합 노력은 계속된다!! [내부링크]

리튬 정제는 돈을 인쇄할 수 있는 라이선스(It's a license to print money) - 일론 머스크 -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하려면 일반적으로 리튬(lithium), 코발트(cobalt), 니켈(nickel) 및 기타 금속을 원료로 사용한다. 이 금속은 배터리의 전극과 전해질에 사용되는 원자재다. 이 밖에 알루미늄(aluminum), 구리(copper) 및 플라스틱(plastic)과 같은 다른 재료도 배터리 구성에 사용될 수 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광물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리튬이다. 리튬은 전기 자동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배터리 유형인 리튬 이온 배터리의 음극에 사용되는 1차 금속으로써, 음극은 양극과 함께 리튬 이온 배터리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추천도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by 윌리엄 오닐 - 1 [내부링크]

월스트리트 최고의 투자 전략가이자 가장 성공한 투자자로서 현재 본인이 설립한 투자 운용사 겸 리서치 회사인 윌리엄 오닐 & 컴퍼니의 최고경영자이기도 한 윌리엄 오닐이 전하는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오닐은 1958년 당시 대형 증권회사로 군림했던 하이든 스톤에 들어가면서 주식과 첫 인연을 맺었고 거기에서 저자는 3년 동안 탁월한 투자 성과를 거둔 뮤추얼 펀드의 성공 비결을 연구한 끝에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그의 핵심 원칙인 'CAN SLIM' 원칙을 찾아냈다. 그는 이 원칙을 직접 활용해 5,000달러의 투자 원금을 20만 달러로 키워 서른 살에 뉴욕 증권거래소(NYSE)의 최연소 회원이 됐다. 이 원칙은 성공하는 주식들의 공통점이라고 저자는 소개하고 있다. 100년 역사..

루이비통으로 세계1위의 부호가 된 베르나르 아르노, 그리고 세계 최대의 럭셔리 기업 LVMH [내부링크]

예전에는 부자들의 상징이자 쉽게 범접할 수 없는 사치품으로 여겨졌었으나, 이제는 우리의 삶에 지속적으로 스며들어와서 누군가에게는 자신감을, 누군가에게는 삶의 원동력이 되어 가고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브랜드 및 그 이름을 딴 그룹의 총수가 얼마 전 기어코 세계 1위의 부호가 되었다! 루이비통(Luis Vuitton) 이야기다. 작년 말부터 테슬라의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거듭한 끝에 결국 세계 최고의 부호 순위가 바뀌었다. 일론 머스크는 세계 최고의 부호 자리를 이 사람에게 내주고야 만다. 작년 말부터 세계 최고의 부호가 된 사람은 바로 루이비통 그룹의 회장 겸 CEO인 프랑스인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다. 그와 그의 가족의 추정 재산은 포브스 추산 2,124억 달..

테슬라 사이버트럭(Cybertruck): 픽업트럭 시장 규모로 알아본 사이버트럭의 잠재적 밸류에이션 [내부링크]

"글로벌 픽업트럭 시장은 2021년에 1,815억 1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예측 기간(2022-2028) 동안 4.7%의 CAGR로 2028년까지 2,539억 3천만 달러의 가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 픽업트럭(Pickup truck)은 사실 국내에선 많이 생소한 차량이다. 국내에선 대부분이 선호하는 차종으로 세단이나 SUV를 손꼽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미 지역에선 매년 이 픽업트럭이 판매되는 모든 차량 중 베스트셀러 1위다. 그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이 시장의 규모로 알아본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잠재적 밸류에이션에 대해서도 짐작해 보았다. https://twitter.com/CStoreNews_/ status/1613535252659437570? s=20&t=RHIHWaeje-a3 KJBU2 pzq..

테슬라 사이버트럭(Cybertruck) 생산 임박! 몇 가지 정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생산 시기까지 유추해보자. [내부링크]

"그래서 우리는 놀라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지구상의 어떤 회사보다 가장 흥미로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중 일부는 여러분이 들어봤을 것이고 일부는 들어보지 못한 것입니다. 우리는 사이버트럭의 마지막 랩에 있습니다." (“So, we have an incredible product portfolio. I think we’ve got the most exciting product portfolio of any company on earth, some of which you’ve heard about, some of which you haven’t. We’re in the final lap for Cybertruck.”) - 일론 머스크 - 작년 초에 테슬라..

테슬라 속보: 미국에서 테슬라 모든 차량 가격 인하! [내부링크]

"정부는 심판 이어야 하지만 선수가 아니어야 하며 심판이 너무 많아서는 안됩니다." (The government should be the referee, but not the player and there shouldn't be too many referees.) - 일론 머스크 - 지난주 중국에 이어 이번 금요일에는 미국에서 엄청난 속보가 터지고야 말았다. 테슬라 모든 차종에 대해 미국에서 가격 인하를 단행한 것이다. 이는 지난 IRA 크레디트 관련하여 테슬라가 결단을 내리고 기어코 세금 감면 적용 대상 차량으로 만들어버린 것이다.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6 - [테슬라 이야기] - 테슬라 차이나, 모델 Y와 모델 3 차량 가격 대폭 인하 발표! 본격적인 가격 경쟁 시작! 테..

전설의 화려한 귀환! 장화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Puss in Boots: The Last Wish) [내부링크]

작년 2022년 전 세계 25개국 선개봉과 동시에 17개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흥행과 호평을 모두 사로잡은 장화 신은 고양이가 올해 우리나라를 찾아왔다. 고양이 영웅의 팬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또 하나의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으로써 원작의 제목은 원작의 제목은 'Puss in Boots: The Last Wish', 즉 '장화 신은 고양이: 마지막 소원'이다. 영화는 이전 회차에서 중단된 부분을 다시 시작하여, 그가 보유하고 있는 아홉 개의 목숨 중 단 하나의 목숨만 남은 장화 신은 고양이 자신의 가장 깊은 욕망을 들어줄 수 있는 마법의 깃털을 회수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삶은 한 번뿐일 때 진짜 특별한 거야" 이번 회차의 영상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러스트레이션..

일론 머스크의 더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 도시 교통의 미래 [내부링크]

터널에서 하이퍼루프까지. 운송에 대한 보링 컴퍼니의 새로운 비전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설립한 The Boring Company는 도시 지역의 교통 혼잡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프라 및 터널 건설 회사다. 이 회사의 비전은 자동차와 사람의 고속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지하 터널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우리의 일상을 바꿀 또 하나의 혁명을 준비 중에 있다. 오늘은 더 보링 컴퍼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1. The Boring Company의 첫 번째 터널 더 보링 컴퍼니(이하 보링 컴퍼니)가 건설한 첫 번째 터널은 캘리포니아 호손(Hawthorne)의 테스트 터널이다. 이 터널은 회사의 터널링 기술을 테스트하고 터널링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테슬라 기가팩토리 관련 소식: 텍사스 규모 확장 및 기가팩토리 사실상 인도네시아, 멕시코로 확정? [내부링크]

제조는 테슬라의 장기적인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Manufacturing will be Tesla's long-term competitive strength) - 일론 머스크 - 기업의 시설 확장 계획은 그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엄청나게 확장될 것이라는 전망을 가질 수 있고 그에 따라 제품 판매량 또한 향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러한 기업이 마진율까지 높다면 어떻게 될까?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최근 테슬라는 텍사스 주정부에 기존 기가팩토리 시설 확장을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본격적으로 대규모 생산을 위한 절차를 돌입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과 함께 여러 풍문으로 들리고 있는 새로운 기가팩토리 ..

추천도서: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2 [내부링크]

1편의 기본적인 사이클에 대한 설명과 위험에 대한 태도의 사이클에 이어 2편에서는 신용 사이클 및 마켓 사이클의 대응 방법, 성공의 사이클에 대한 저자의 설명과 함께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1편 요약본은 아래 링크를 참조 2023.01.07 - [서평] - 추천도서: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1 추천도서: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1 “메일함에 하워드 막스의 메일이 있으면 나는 그것을 가장 먼저 읽는다!” – 워런 버핏 – 월가의 거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투자자 하워드 막스가 전하는 투자와 마켓의 사이클의 법칙에 대해 alwayswithyou.tistory.com 호황으로 대출이 늘면서 잘못된 대출로 인해 큰 손실이 발생하고, 결국 대출기관이 더 이상 대출을 하지 않게 되..

AI의 혁신가: OpenAI와 ChatGPT(Feat. 마이크로소프트 & 트위터) [내부링크]

2022년 11월 30일 서비스 공개 후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 돌파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빠르게 진화하는 분야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흥미로운 발전 중 하나는 OpenAI가 이 분야로 리더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샘 알트만(Sam Altman)을 포함한 전문가 그룹이 2015년에 설립한 OpenAI의 사명은 인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전한 AI를 만드는 것이다. 그들의 가장 주목할만한 업적 중 하나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와 대화 버전 인 ChatGPT의 개발이다. OpenAI는 인류에게 유익한 개방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강력한 AI를 구축한다는 단순한 목..

테슬라의 가격 인하에 대한 테슬라 차이나 부사장 타오 린(Tao Lin)의 인터뷰 내용 정리 [내부링크]

"2023년과 작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염병이 기본적으로 지나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공급망이 크게 돌아왔다고 믿습니다." - 2023.01.09 언론 인터뷰에서 Tao Lin 테슬라 부사장 - 지난 1월 6일 중국에서 테슬라 차량 가격인하를 발표한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 일부는 가격 인하에 불만을 품고 테슬라 전시장을 점령하여 시위를 하고 있기도 하고(이 시위의 주최자가 BYD 관계자라는 이야기도 퍼지고 있음), 다른 한 편으로는 역대 최저가인 이 시점에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역시 전시장 및 판매점에 몰리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이에 대해 테슬라 차이나 부사장(vice president)인 타오 린(Tao Lin)은 지난 1월 9일 자동차 관련 언론과의 한 인터뷰를 통해 ..

전설의 화려한 귀환! 더 퍼스트 슬램덩크(THE FIRST SLAM DUNK) [내부링크]

숱한 명대사와 함께 우리네 학창 시절을 책임져줬던 슬램덩크 극장판이 1월 4일부터 우리에게로 다시 찾아왔다. 작년 12월 일본에서 개봉을 시작으로 지난주 우리나라로 넘어온 것이다. 흔히들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라고 할 정도로 슬램덩크의 세계에 발을 내딛는 순간 누구나 매혹이 될 수밖에 없는 탄탄한 스토리와 극 중 인물들의 대서사시는 이 슬램덩크 원작의 최고 히트 상품이 아닐까 한다. 나뿐인가... 아직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포기하면 그 순간이 바로 시합 종료예요... - 안 선생님 영감님의 영광의 시대는 언제였죠? 국가대표였을 때였나요? 난 지금입니다! - 강백호 난 누구냐! 네가 말해봐 내 이름을 말해봐 난 누구냐?! 그래, 난 정대만 포기를 모르는 남자..

테슬라는 안전에 진심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그들의 철학. [내부링크]

안전을 위한 설계 모든 운전자, 승객 및 보행자 보호 위 머리말은 테슬라 홈페이지에 최상단에 위치한 문구다. 테슬라 차량에 대한 슬로건(Slogan)이라고도 해도 무방할 수 있다. 테슬라는 기술이 안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으며, 이것이 그들의 차량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설계된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부터 도입하는 소프트웨어, 모든 테슬라 소유자에게 제공하는 기능 모두 안전에 근거한다고 하는데 어떠한 부부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H/W 기술 발달과 끊임없는 연구가 차량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 구조적 무결성: 강체와 강화된 배터리는 차량 사고 시 외부 물체의 실내 침입을 줄이고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게 설계 크럼플 존(Crumple Zones): 내연기관차가 엔진..

재무제표의 기본이자 핵심, 기업의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분석 방법 [내부링크]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 작년 2022년은 S&P500 지수가 -19.44% 하락한 해로써 지난 세기 동안 7번째로 수익이 좋지 않았던 해이다. 이로 인해 올해 경제 전망이 안 좋을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기업의 실적 역시 동반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투자자인 우리로서 여기에 굴복하여 시장에서 하산한다면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 더더욱 멀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할 때에 회사의 재무 성과를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 분석 방법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 소개 및 같이 공부하고자 한다. 1.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세 가지 주요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과 비용을 보여주어 순이익 또는 손실을 초래 대차대조표: 특정 시점의 회사 자산, 부채 및 자본. 현금흐름..

S&P500의 성적으로 본 2022년은 투자자들에게 험난했던 해 [내부링크]

지난 2022년은 정말 힘들었던 해가 아니었나 한다. 이는 지수도 그렇다고 말해준다. 2022년은 S&P500 지수가 -19.44% 하락한 해였다고 한다. 이것은 지난 세기 동안 7번째로 최악의 해로 기록된다고 한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 20년 동안 2번 발생하였으며, 2002년 -23%, 2008년 -38% 하락 이후 처음인 것이다. 그 이전은 1937년 대공황과 1974년 제1차 석유위기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은 에스컬레이터처럼 천천히 그리고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엘리베이터처럼 빠르게 내려가는 것으로 느끼기 쉬울 것이다. 그러나 S&P500을 기준으로 보면 1926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0%의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74%는 긍정적인 시장, 즉 수익을 내는 시기였다. 그러나 주식은..

테슬라 차이나, 모델 Y와 모델 3 차량 가격 대폭 인하 발표! 본격적인 가격 경쟁 시작! [내부링크]

본격 가격 경쟁 시작. 그 승자는? 결국 저가 경쟁에서는 마진 큰 기업이 유리한 게임 오늘 테슬라 차이나는 모델 X와 S의 가격을 발표하면서 동시에 주력 상품 모델인 모델 Y와 모델 3의 가격 인하를 동시에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연초에 발표했던 차량 배송 인센티브 및 보험 보조금은 오늘부로 종료된다고 알렸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조 2023.01.02 - [테슬라 이야기] - 연말에서 연초에 들려온 긴박했던 테슬라 소식과 드디어 하루 앞으로 다가온 4분기 차량 인도량 발표! 연말에서 연초에 들려온 긴박했던 테슬라 소식과 드디어 하루 앞으로 다가온 4분기 차량 인도량 돋보이는 노사관계를 갖고 있는가?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 필립 피셔의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중 - ..

추천도서: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1 [내부링크]

월가의 거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투자자 하워드 막스가 전하는 투자와 마켓의 사이클의 법칙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워런 버핏과 함께 찰리 멍거도 하워드 막스의 책은 역사에서 가르침을 얻어 미래에 대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말하였고,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社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창립자인 레이 달리오도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꼽은 이 책은 2018년 발간 당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던 책이다. “메일함에 하워드 막스의 메일이 있으면 나는 그것을 가장 먼저 읽는다!” – 워런 버핏 – 저자인 하워드 막스는 1,000억 달러를 운용하는 전 세계 부실 증권의 최대 투자社인 오크트리 캐피털 매니지먼트(Oaktree Capital M..

생생한 후기로 전하는 테슬라 태양전지판 지붕(Solar Panel)과 주택용 건전지(Powerwall) [내부링크]

테슬라 메가팩 및 파워월은 지구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달성하는 데 큰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 2022.12.31 일론 머스크 – 오늘은 미국 현지에서 실제로 파워월을 쓰고 있는 분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테슬라 에너지의 가정용 버전인 주택용 건전지, 파워월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1. 홈페이지에 기재된 테슬라 그들의 해당 제품 소개 우선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소개는 아래와 같다. 백업 및 보호: Powerwall은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망이 중단될 때 자동으로 정전을 감지하여 주택의 전력원이 되는 배터리입니다. 발전기와 달리 Powerwall은 예비 작동, 연료 또는 소음이 없이 전등을 켜고 전화기를 충전합니다. 태양광과 함께 사용하여 햇빛으로 충전하여 여러 날 동안 가전..

2022년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10년 만에 최저치 기록. 작년 한 해는 미국 전체의 수요 문제! [내부링크]

Why always Tesla? 축구 얘기는 아닌 것을 서두에 밝혀 드린다. 그런데 아마 모든 글을 다 읽고 나면 이 문장부터 떠오르지 않을까 생각된다. 작년 12월 28일 AutoTrader Group의 Cox Automotive에서 발표한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2022년 미국 자동차 판매는 전년인 2021년 대비 8% 감소한 1,386만 대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지난 2011년 1,270만 대 이후 최저 수준이며 2020년 코로나로 경제계가 직격탄을 받았던 시기보다도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차량 평가 및 자동차 연구 회사인 Kelley Blue Book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판매량은 1,460만 대였다고 말한다. 재고 수준은 지난 늦은 여름부..

서서히 떠 오르고 있는 테슬라 메가팩(Megapack). 에너지 저장 업계 경쟁자와 비교한 테슬라 에너지의 향 후 잠재력 [내부링크]

지난 1월 3일 프랑스 에너지 회사인 Neoen은 호주에서 400 MWh 규모의 테슬라 메가팩(Megapack)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 중 하나라고 알려진 이 프로젝트 건설을 통해 2024~2025년 호주에서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해진다. 아 기사와 같이 올해 테슬라의 가장 큰 기대 요소 중 하나인 에너지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한다. ‘제로섬게임 33(Zerosumgame33)’ 의 분석 자료가 기반이며, 자료 출처 원본 제공 지는 글 포스팅 아래에 남겨두었다. 관련 이전 포스팅 테슬라의 숨겨진 비밀 병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테슬라 에너지 “테슬라 에너지는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과 거의 같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일론 머스크 - 모든 이가..

시장의 밸류에이션(Valuation)이 미래 수익률에 매우 중요한 이유와 기회의 창이 시장을 기다리고 있다는 신호 [내부링크]

사람들은 누구나 주식으로 돈을 벌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만한 담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당신이 패닉에 빠져 모든 것을 팔아버리는 사람이라면, 주식과 뮤추얼펀드 모두 손대지 말아야 한다. – 피터 린치 - 낮은 인플레이션과 낮은 주식 시장 밸류에이션(Valuation), 즉 시장에 공포가 도사릴 때가 주식을 사기에 이상적인 순간이고 높은 인플레와 함께 시장의 밸류에이션이 높게 측정되고 있으면 시장의 실적 부진, 즉 주가가 내려갈 수 있는 상황이기에 주의를 요한다고 흔히들 말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간단한 공식과 함께 과거의 실적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소개 내용이 있어 포스팅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1. 20의 법칙(Rule of 20) 미국 주식에서 공식 또는 지표를 사용할 때는 S&P500의 ..

인플레이션 상승의 주된 원인인 주택시장, 데이터에 기반한 미국의 주택시장으로 알아보는 향후 전망 [내부링크]

피터 린치의 아래와 같아 주옥같은 명언이 있지만, 작년 2022년은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도 예외가 아니었다. 2022년 하반기의 미국 주택시장에서 거래량은 얼어붙었고, 이로 인해 가격은 하락하기 시작했다. 2023년으로 향하는 미국의 주택시장에 대해 데이터를 통해 현황을 알려주는 글을 소개하고자 한다. 비단 미국의 이야기만이 아닌 국내의 상황과도 다소 유사한 점이 있으니 잘 참고하시길 바란다.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선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그들은 집은 선택하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지만 주식선정은 수 분 안에 해버린다. – 피터 린치 - 1. 부동산 거래량 주택시장은 기존 주택과 신규 주택으로 나눌 수 있다. 기존 주택 판매는 전체 주택 거래량의 85%를 차지하며, 2020년 말에 연간..

IRA EV 세금 공제에 대한 모호한 기준. 테슬라 모델 Y 5인승이 SUV가 아니고 세단이라고? [내부링크]

인도량 발표가 사람에 따라 모호하게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페타 꼼쁠리’, 즉 기정사실화에 따라 정작 수익이 높아도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시세는 하락하 듯 주식에는 개인적 성향과 군중심리가 많이 좌우되기에 충분히 흔들릴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주인과 개의 산책론처럼 내재가치에 가격이 반영이 될 것이다. 그렇게 믿는다. 그러나,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법률은 사실 정확해야 한다. 정확하지 못하다면 차라리 없는 게 낫다고 본다. 이러한 경우가 미국에서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시는지? 1. IRA 법안 내용 올해 2023년 1월 1일부터 미국에서는 작년 하반기에 기 공표한 대로 IRA, 즉 인플레감축법이 시행되었다. 미국 국세청인 IRS(International Re..

테슬라 4분기 인도량 발표. 총 생산량 439,701대/인도량 405,278대 [내부링크]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테슬라의 4분기 차량 인도량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새벽 2시경 발표가 되었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 예상치를 하회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로 인해 미국 현지 매스컴에서 속보로 내세우며 엄청나게 물어뜯을 것이 자명하다. 각자 멘털로 잘 견뎌내시거나 아예 그냥 꺼두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 일 것이다.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재된 테슬라 공식 생산량 및 인도량은 아래 그림과 같다. 이로서 2022년 작년 한 해 테슬라의 차량 전체 인도량 및 생산량이 발표되었는데, 차량 인도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131만 대, 생산량은 전년 대비 47% 증가한 137만 대를 기록했다. 테슬라는 ‘우리는 차량 제작의 보다 지역적인 혼합으로 계속 전환했으며, 이는 분기 말에 운송 중인 자동차의..

연말에서 연초에 들려온 긴박했던 테슬라 소식과 드디어 하루 앞으로 다가온 4분기 차량 인도량 발표! [내부링크]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 이 분은 일론 머스크가 총애하고 모델 S의 설계자이자 테슬라의 수석 디자이너이다. 기업의 중역 중 중역 일터이다. 그러나 그는 새해에 본인의 트윗 계정에 그림 1과 같은 사진을 올리며 지난 2022년 마지막 차가 새 주인에게 전달되도록 도왔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지난해 마지막 인도량을 기념하며 직원들과 함께 축하 사진을 찍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과연 전 세계 통틀어서 이러한 광경을 보일 수 있는 회사가 단연코 또 어디가 있을까? 필립 피셔가 말하는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 중 2가지가 생각나는 사진이 아닐 수 없다.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및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가 해당되지 않을까 한다. 이제 2023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심슨의 역설(Simpson’s paradox)에 속지 말자. 애플로 알아본 단순 통계의 함정 [내부링크]

심슨의 역설(Simpson’s paradox)의 사전적 의미는 데이터의 세부 그룹별로 일정한 추세나 경향성이 나타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그 추세가 사라지거나 반대 방향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 현상은 사회과학이나 의학 통계 연구에서 종종 발생한다. 심슨의 역설은 통계의 함정이 유발할 수 있는 잘못된 결과를 설명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A사와 B사가 있다고 치자. 두 회사의 마진율은 동등하게 15%라고 가정했을 때 A사와 B사의 놓인 상황의 위치는 각각 아래와 같다. 당신이 투자자라면 어떤 회사를 택하겠는가? 구분 시장크기 점유율 영업이익 A사 1,000 50% 500 B사 10,000 10% 1000 기업에겐 중요한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서 얻는 수입이며..

테슬라 FSD.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미래 테슬라의 성장 동력! [내부링크]

한국시간으로 12월 30일 이른 아침인 5시쯤 테슬라 공식 트위터에서는 2022년 결산 소식을 전하면서 올해 그들의 주요 업적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는 글을 기재하였다. 여기에서 필자의 눈에 띄는 항목 중에 하나가 바로 FSD였다! FSD, 즉 Full Self Driving은 필자가 테슬라에 대해 투자를 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일론 머스크는 FSD에 대해 일전에 이에 대한 가치는 10만 달러를 초과할 것이라고까지 거론한 만큼 테슬라에 있어서 가장 주목하고 주목받을 비즈니스 중 하나이다. 어릴 적부터 차에서 보내는 시간과 그 시간이 무척이나 아깝다는 생각이 많았다. 항상 운전만 하는 아버지와 시간을 못 보낸 아쉬움과 성인이 되어 운전을 하다 보면 특히나 길이 막힐 때 길바닥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무척이나..

일론의 이메일이 모든 걸 말해준다. 불경기에도 수요는 활활 타는 중?! 11월 유럽에서 자동차 명가 독일을 제치고 왕좌에 오른 테슬라!! [내부링크]

어제 28일, 일론이 테슬라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이 화재가 되고 있다. 내용인즉슨, 올해의 탁월한 결과를 축하한다는 소식과 함께 막판에 (주문) 도착하는 차량이 많기 때문에 주문한 물량이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론은 주식 시장의 광기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우리가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면 시장은 그것을 인정할 것이라고 전하며, 지난 트윗에서도 밝혔듯이 직원 메일에서도 일론은 장기적으로 테슬라가 지구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메일을 마친다. 일론의 말이 허풍이 아닌 것은 아래 사진이 말해준다. 미국 내 프리몬트 공장에서의 드론 영상 캡쳐본이 트윗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데, 우측 사진의 차량들이 현재 새로운 신차들이고 연말 또는..

추천도서: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 2 [내부링크]

1편의 저자의 금융 문맹시절 초반 가르침에 이어 2편에서는 투자 전략인 찰리 멍거의 기업 투자 원칙과 주식 가격 측정 등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1편 요약본은 아래 링크를 참조. 2022.12.24 - [서평] - 추천도서: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 1 추천도서: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 1 가치투자자 아빠에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지혜를 배우다 시간이 어느덧 2022년 막바지로 가고 있다. 내년도 신년 계획들을 세우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아마도 거의 대다수의 목표이자 신년 alwayswithyou.tistory.com 제 매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단순한 규칙입니다.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는 것입니다. - 2008년 10월 17일 기고문에서 ..

테슬라의 숨겨진 비밀 병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테슬라 에너지 [내부링크]

“테슬라 에너지는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과 거의 같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일론 머스크 - 모든 이가 테슬라 자동차 사업에 집중하고 있을 때, 테슬라는 에너지 관련 사업으로 내년부터 다시 홈런을 칠 준비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9일 올라온 한 트위터리안의 놀라운 정보력과 설득력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테슬라 에너지 관련 이야기를 감사하게도 쏟아내주고 있는 중이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그림 2와 같이 테슬라는 작년 9월에 캘리포니아 Lathrop에 새로운 메가 팩토리를 착공하였으며, 여기서 테슬라의 주력 배터리 스토리지(Battery Storage) 제품인 메가팩(Magapacks)을 생산한다. 이 공장은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테슬라 에너지(Tesla Energy)가..

정상적인 상태가 아닌 테슬라, 역사적 저평가라는데? 내년도 목표주가를 계산해보자 [내부링크]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 - 찰리 멍거 - 일론머스크의 매도 시점과 함께 촉발되어 테슬라의 투심이 점점 한계로 다다르는 모양새다. 여기에 중국에서의 저조한 주간 차량 인도량과 계속해서 들리는 기가 상하이 관련 이슈까지 더해져서 어제 하루 만에 테슬라는 11.41%를 하락하여 이젠 주가가 $100이 깨지지 않을까 심히 염려되는 상황이다. 물론 중국에서의 주간 차량 인도량은 생각보다 더 저조하게 나왔다. 만대가 안 되는 저조한 인도량을 보이며 중국에서의 수요 문제는 이제 현실로 다가오는 것으로 보이며, 가뜩이나 경기 불황이다, 고금리 정책의 유지다 등으로 매크로 경제까지 겹쳐지며 패닉셀이 일어나는 상황인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레버리지에 의한 강제 청산..

테슬라 4680 배터리, 본격적으로 양산 궤도에 올랐다. 배터리 팩(Battery pack) 주당 1,000개 양산 개시 [내부링크]

원가절감 및 마진율 개선을 위한 경제적 해자 본격 돌입 시작 테슬라의 4680 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양산 궤도에 올랐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테슬라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주당 4680 배터리 셀(Battery cell) 생산량이 868,000개에 도달했으며 이는 테슬라 전기차 1,000대에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팩(Battery pack) 수량이라고 설명했다.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지만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충분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리게 된 것이다. 지난 3분기 수익 보고서에서 테슬라 재무 책임자(CFO)인 재커리 커크혼(Zach Kirkhorn)은 4분기에 4680 배터리 팩 생산량이 주당 1,000개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는 본인들이 내세우고 있는 계획을 지정된 기간 내..

재고 정리를 위한 프로모션 승부수가 통했나?! 줄어드는 미국 내 재고량과 중국 내 소식 이모저모 [내부링크]

산타 랠리가 아닌 연말•연초 랠리 기대감!! 모두들 메리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늘 미국은 크리스마스 휴일로 인해 주식 시장이 열리지가 않으니 주식창 보면 맘 졸이지 마시고 크리스마스의 여운을 오늘 저녁까지 가족들과 나누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미국 LA에서는 재고가 동났다! 미국의 테슬라 재고 소식 지난 토요일부터 3일간의 연휴다. 그러나 지난 연휴 동안 미국에서는 테슬라 재고품 관련 소식이 전해졌다. 그림 1과 같이 테슬라 재고 차트를 전해주는 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모델 3의 재고현황이 어제 크리스마스 날 기준으로 9대밖에 남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식은 트위터에서도 테슬라 관련 소식을 발..

추천도서: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 1 [내부링크]

시간이 어느덧 2022년 막바지로 가고 있다. 내년도 신년 계획들을 세우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아마도 거의 대다수의 목표이자 신년 계획은 경제 관련 이슈가 되지 않을까 한다. 특히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진 것을 넘어 이젠 생활에 자리 잡은 요소이며 물려줄 것은 경제적 지식뿐이었던 필자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되었던 책 한 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치투자자 아빠에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지혜를 배우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지만 주식 투자는 두려운 당신을 위한 안내서라고 소개된 본 책은 다니엘 타운이라는 작가가 쓴 책으로 2015년 발간 당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등록되었다. 책 제목으로 알 수 있듯이 주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자 다니엘 타운이 오랜 가치투자자인 아빠에게 주식을 배워가는 내용을 책으로..

내년도 경기침체 우려는 기우였을까? 지표로 확인한 아직까지 건전한 미국 경제상황 外 2025년까지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는 일론 머스크 [내부링크]

저는 장기적으로 Tesla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는 제 예측을 지지합니다. 나는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상당히 확신합니다. - 2022.12.22 일론 머스크 - 1. 목요일 주요 수치 발표로 인해 물 건너간 시장의 기대감 지난 수요일에서 목요일로 넘어가는 새벽, 미국 CB(Conference Board) 소비자신뢰지수가 예측보다 좋게 발표되면서 소비자들은 향후 경기를 낙관적으로 본다는 주요한 수치와 함께 목요일 하루 동안 주가는 반등세로 돌아가는 듯해 보였다. 실제로 소비주 대표주자인 나이키가 좋은 실적 발표로 인해 어닝 서프라이즈 기운을 받아 12.18% 상승 마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수치를 재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이 금요일 새벽 일제히 발표되었다. 우선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역대급으로 저 평가된 테슬라와 하락의 원인이 과연 일론에게만 있었던 것일까? 지표로 알아보는 테슬라 현재의 가치 [내부링크]

메가캡 기업 중 PEG 1.0 이하는 단 4개뿐. 그런데 그중 2개 회사는 버핏이 소유 중이네?! 뜨겁다 못해 걷잡을 수 없이 떨어지던 테슬라 주가가 모처럼(?) 횡보를 이어가며 보합 마감을 하게 되었다. -0.17% 하락한 137.57로 마감하였으며 애프터 장에선 0.6% 상승으로 어제 본장에서의 하락을 만회하고 있는 모습이다. 물론 크게 의미는 없지만… 지난주와 이번 주의 역대급의 하락으로 인해 12월 1일부터 20 여일이 지난 현재까지 무려 주가는 29.34%나 하락했으며, 테슬라는 작년 11월 고점인 414.5 대비 MDD 값은 -66.81%다. 하루하루가 레전드를 써 내려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가치평가적으로 볼 때 테슬라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한 번 살펴보았다. 1. PEG 1.0 이하 기업..

일본은행의 놀라운 정책 변화, 심각한 시장 변동성 유발 가능성? [내부링크]

일본마저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보여주는 움직임을 현재 단행하고 있다. 1. 수년간 공격적인 비둘기파 통화정책 기조였던 일본 수년 동안 일본은 공격적으로 비둘기파 통화정책 기조를 취하고 있었다. 일본은행 BOJ(Bank of Japan) 금리는 수십 년 동안 사실상 0%로 고정되어 있었다. 일본에선 양적완화(QE, quantitative easing)는 표준 관행처럼 여겨졌었고 2016년부터는 수익률 곡선 통제(YCC, Yield Curve Control)로 전환하였다. 이로 인해 일본은행이 일본 국채를 50% 이상 소유하게 되었고 더 많은 채권을 매입하면 시장의 기능이 심각하게 바뀔 것이기 때문에 이 기조가 유지되고 있었다. 며칠 동안 일본 국채 시장에서는 기본적인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

지금 시기에는 펀더멘탈에 집중할 때! 기가 베를린(Giga Berlin) 모델 Y 3000/주 생산량 달성 소식 外 [내부링크]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강한 멘털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기업의 회계와 펀더멘털을 확인하라. - 워런 버핏 - 노이즈가 많아진 요즘,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강한 멘털과 함께 기업의 펀더멘털을 확인하고 집중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에만 집중되어 있는 시기에 다른 주요 시장의 판매는 어떠한지 확인해 보았다. 1. 기가 베를린, 모델 Y 주당 3,000대 생산 달성 지난 일요일, 테슬라는 유럽 공장인 기가 베를린(Giga Berlin)이 주당 3000대의 모델 Y의 생산 능력에 도달했다고 발표하였다. https://twitter.com/Tesla/status/1604579924903223296 트위터에서 즐기는 Tesla “Congrats to the Giga Berlin tea..

월드컵 결승전처럼 역대급 대반전의 신호탄? 기가 멕시코와 트위터 오버행의 종료 가능성에 대해 [내부링크]

역대급 스토리를 만들어낸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이들처럼 테슬라도?! 한파가 몰아치는 12월 중순, 날씨보다 더 뜨거운 이슈가 쏟아져 나오는 중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 전후로 해서 테슬라를 둘러싼 많은 이슈들로 인해 뜨겁다. 1. 기가 멕시코 확정각? 먼저 선취골을 넣은 사건은 기가 팩토리 확장 관련 건이다. 줄곧 어디가 될 것이다라고 추측성 기사가 난무했었고, 기가 코리아 가능성까지 들리던 소식이 결국 멕시코로 가닥을 잡은 모양새다. 지난 주말 TESLARATI에서는 로이터 보도 소식을 인용하며 이번 주에 테슬라가 멕시코에 위치한 최신 시설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일찌감치 테슬라는 멕시코에 토지를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고 그 위치는 멕시코 북동부 주 중 하나인 누에보..

추천도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by 필립 피셔 - 2 [내부링크]

1편의 저자가 생각하는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에 이어 2편에서는 주식 매수 및 매도 타이밍과 함께 배당주 관련 저자의 생각 및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10가지 사항, 저자의 성장주 발굴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주식을 매수할 때 할 일을 정확히 했다면 그 주식을 팔아야 할 시점은 거의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다 1. 언제 살 것인가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이에 대한 의문과 갈증이 있을 것이다. 주식을 하는 투자자라면 최적의 매수 타이밍을 통해 최대의 수익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언제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저자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저자는 누구가 하는 방법인 경제지표를 읽고 향후 금리 변동 추이 등을 고려해서 미래 경제 및 경기 흐름을..

추천도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by 필립 피셔 - 1 [내부링크]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워런 버핏도 이 책을 읽고 저자인 필립 피셔를 만나 그의 지식과 생각과 인격에 감동을 받았다고 전하며 벤저민 그레이엄과 함께 본인의 스승이라고 칭할 정도로 주식 투자계에선 상당한 인물이고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라는 책은 1958년에 출간되어 주식투자 서적으로 최초의 베스트셀러이자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교 비즈니스 스쿨에서 교과서로 사용되었던 주식 투자 이론서이자 영원한 투자의 고전이다. "필립 피셔는 오늘의 나를 만든 스승이다" - 워런 버핏 - 책의 저자인 필립 피셔는 1907년생으로 대공황이 한창이던 1931년 투자전문회사 피셔 앤드 컴퍼티를 설립해 평생 투자자문가로 활동했다. 그의 3번째 아들이자 사업 파트너였던 켄 피셔가 말하길 필립 피셔는 차갑고 냉정하고 딱딱하며 강하고 ..

시장 공포의 정점? 오늘날 시장의 깊고 비합리적인 두려움과 그것이 투자자에게 의미하는 바를 보여주는 7개의 차트(Feat. 동 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 [내부링크]

“It’s Always Darkest Before the Dawn” “It’s Always Darkest Before the Dawn”이라는 영어 속담이 있다. 우리말로 직역하면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는 뜻으로 우리나라 속담의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와 유사한 뜻을 지닌다. 지금의 시장 공포는 동트기 전 가장 어두운 시간이 아닐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분석이 있어 오늘 소개하고자 한다. 1.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는 역대 두 번째로 최악의 상태 미국개인투자자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Personal Investors, AAII)에서는 개인 투자자에게 향후 6개월 동안 시장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질문함으로써 개인 투자자의 의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목적으로 19..

트위터 오버행 아직도 안끝났어?? 테슬라의 이번주 대폭락의 이유는 다름아닌 일론의 테슬라 주식 매도 때문... [내부링크]

風樹之嘆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이 없다. 이 말이 요즘 딱 들어맞는다. 테슬라에 대한 이슈가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 나온다. 이번에도 일론이 만들어낸 아름답지 않은 이야기다.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되어 버렸다. 지난 월, 화, 수 3 일간에 걸쳐 일론이 테슬라 주식을 또다시 매도한 것이다!! 1. 일론이 테슬라 주식 또 팔았다. 트위터에서 테슬라 관련 소식을 신속 보도해 주는 일전에도 소개한 Sawyer Merritt 트위터리안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속보를 전한 것이다. 관련사항은 필자가 쓰는 “Webull”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소유권 제출 (webull.com) Ownership Submission 1.Title of Security(Instr. 3) 2. Transaction Dat..

연준은 긴축을 멈출 생각이 없다! 내년 추가 긴축에 대한 의지 신호로 인해 반등하지 못한 증시. 미국 노동시장이 멱살 캐리 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한국 시간으로 12월 15일 새벽 4시, 2022년도 올해 마지막 FOMC와 함께 금리가 결정되었다. 금리 인상은 전날 발표된 CPI 발표 이후 모두가 예상한 데로 빅 스텝인 0.5%로 결정되며 시장의 예상치와 부합했으며 이로 인해 목표 범위가 4.25% ~ 4.5%로 상향 조정되었다. 이 발표로 인해 지난 2007년 12월 이후 15년 만에 최고 수준의 인상이며, 1980년대 초 이후 가장 공격적인 정책이었던 4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이 중단되는 금리 결정이기도 하다. Fed raises interest rates half a point to highest level in 15 years The Federal Reserve raised its benchmark interest rate to the hig..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Feat. 장기투자) [내부링크]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은 리그 오브 레전드 2022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 1라운드 로그 전에서 데프트는 패배에 대한 소감에 대해 질문을 받자 “오늘 지긴 했지만… 저희끼리만 안 무너지면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답변했으나 쿠키뉴스의 문대찬 기자가 해당 인터뷰 영상의 제목을 그림 1과 같이 지으며 올해의 큰 유행어가 되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듯 저 말은 장기 투자자에게 필요한 문구가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테슬라에 많은 비중이 있는 나에겐…(계좌는 소박하지만 조만간 허심탄회하게 공개할 예정) 1. CPI 보면 물가 상승이 둔화는 맞는데... 신차와 중고차는 사지 않는다! 출처: Consumer Price Index - November 2022 ..

美 CPI 7.1%로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 그러나 환희를 가지지 못하는 증시, 그리고 테슬라 [내부링크]

1. 美 CPI 7.1% 발표!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 환희로 가나? 12월 13일 밤 10시 30분, 전 세계가 주목하는 전달인 11월 미국 소비자물가 지수가 발표가 되었다. 미 노동부가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전년대비 월가의 예측치인 7.3%에서 0.2% 낮은 7.1%, 식품과 에너지 부분을 제외한 근원 CPI는 예측치 6.1%에서 0.1% 낮은 6.0%를 기록하며 전월대비로도 각각 0.6%, 0.3% 낮은 수치이다. 이에 대해 BoA의 Managing Director 인 마이클 가펜(Michael Gapen)은 근원 CPI가 예상보다 빠르게 완화되고 있지만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견고하기 때문에 연준의 12월 결정은 변함없을 것이라며 12월의 CPI도 완화 추세를 이어간다면 앞으로 연준의 금리..

Pierre Ferragu가 생각하는 테슬라 약세의 여러 요인과 기대할 요소 [내부링크]

지난 12월 9일 뉴 스트리트 리서치(New Street Research)의 애널리스트인 피에르 페라구(Pierre Ferragu)는 트윗을 통해 테슬라 주식의 약세 및 앞으로의 기대감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고,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피에르 페라구는 도대체 뭐 하는 사람인가? 이 애널리스트는 애널리스트들의 랭킹이 기재되는 사이트인 ‘TIPRANKS’에서 확인하면 8,171명의 월가 애널리스트 중 2,095위에 위치하며 24,567명의 전문가 중 4,297위를 기록하는 중상위권의 애널리스트이며 이 애널리스트의 조언대로 2009년부터 투자를 진행 및 각 포지션을 유지할 경우 거래 성공확률은 61.86%, 평균 수익률은 4.6%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전한다. 이 애널리스트의 메인 섹터는 기술주로서..

두둑한 배짱을 가졌다면? 2,3배 레버리지 투자를 해보자!(Feat. 분할매수) [내부링크]

역대급 하락장 및 MDD 가 두려운 분들은 미국 지수 추종 ETF 가 맞는 투자법일 것이다.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적극 추전 하는 바이다. 그러나, 수익률 측면에서는 갈증이 날 수밖에 없는 투자법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물론 S&P500 대표 추종 패시브 ETF 인 SPY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익률 12.89%는 괜찮은 수익률이지만 이 보다 2배, 3배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오늘은 지수 추종 레버리지 ETF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지수 추종 패시브 ETF(1배)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된다. 역대급 하락장에서 개별주식이 부담스럽다면?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미국 대표 지수 추종 ETF (tistory.com) 역대급 하락장..

11월 중국 자동차 시장은 9.5% 감소세, 그러나 테슬라는 전년대비 97% 성장 발표! [내부링크]

오늘 CPCA에서는 지난 11월 한 달간의 중국 내에서의 자동차 시장의 결과를 중국 승용차 협회인 CPCA(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에서 발표하였다. 발표 내용은 지난달 중국 내 승용차 판매량은 167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9.5%, 이전 달인 10월보다 10.5% 각각 줄었음을 알렸다. 이러한 감소 치는 2008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는 소식과 함께 이는 중국 내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일어난 결과라고 알렸다. 그러한 가운데 중국의 신 에너지 승용차(NEV) 판매량은 전년대비 58.2%, 전월인 10월 대비 7.8% 증가한 598,000대를 보였으며 전체 대비 내수 판매량은 36.6%로 작년 대비 15% 상승을 보이며 여전..

강력한 노동시장으로 금리 인상은 계속된다? 다음주 예정된 CPI와 FOMC 금리인상 발표는 산타 랠리를 선물해 줄 것인가?? [내부링크]

지난주 금요일인 12월 2일 11월의 실업률과 비농업 고용지수 발표에서 시장 예측치와 부합 및 상회하는 결과로 인해 주식 시장은 어제까지 일제히 하향세를 겪었다. 특히 지난 11월 30일 ADP(Automatic Data Processing)사에서 발표한 비농업 고용지수와는 다르게 미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발표한 비농업고용지수가 전월대비 예측치인 20만 명에서 31.5% 상회한 26.4만 명으로 집계되며 연준(FED)의 강력한 금리 인상 및 그에 따른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와는 다른 여전히 강력한 고용지표를 보여줌에 따라 금리 상승의 속도가 늦춰지기는 커녕 가속화되는 것에 대한 불안함으로 인해 미 증시는 다시 한번 출렁이기 시작했다. 금리 상승 속도에 대한 불안감..

MDD 가 두렵다면? 영구 포트폴리오(Permanent Portfolio) ETF 로 맘 편히 투자하자! [내부링크]

MDD(Maximum drawdown), 즉 우리말로 하면 최대 낙폭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특정 투자 기간 중에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손실을 의미한다.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다. MDD=(최저점÷최고점)-1 예를 들어 테슬라 주가의 MDD를 확인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22년 12월 7일 현재 기준 시점) 최고점 주가: 402.67(52주 최대) 최저점 주가: 166.19(52주 최저) MDD = (166.19 / 402.67) – 1 = 58.73% 최근 1년 내 테슬라에 투자한 사람이라면 최대 58.73% 손실을 경험했다는 뜻이다. 물론 타임라인을 길게 하면 MDD 값은 달라질 수 있다. MDD는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다. 왜냐하면 MDD 가 커지면 커질수록 원금 복구가 어렵고 심..

기가 상하이에서 기록적인 차량 인도량을 보인 날, FUD 로 주가는 폭락 - 테슬라 [내부링크]

F. U. D. 즉 Fear(공포), Uncertainty(불확실성), Doubt(의심)을 뜻하는 단어의 첫 글자들의 합성 단어로서 판매, 마케팅, 홍보, 정치 등에서 사용되는 선전 전술이다. 이를 통해 경쟁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데 사용되는 허위 정보 전략으로 주요 언론에 광고비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테슬라가 당하는 단골 공식 전법(?)이다. 오늘은 무엇이 그토록 그들을 다급하게 했던 것일까? 12월 5일 상하이 현지시각 오후 3시경 테슬라 차이나(Tesla China) 및 중국 승용차 협회(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는 기가 상하이 공장이 11월에 100,291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올 한 해만 기가 상하이..

역대급 하락장에서 개별주식이 부담스럽다면?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미국 대표 지수 추종 ETF [내부링크]

요즘 같은 하락장의 시기에, 소위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의 앞글자를 띈 합성어)으로 위력을 떨쳤던 미국의 빅 테크마저 위용을 잃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큰 변동성이 두려운 사람이라면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보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을까? (물론 리스크를 완전히 없앨 순 없다. 주식을 투자한다면..) 전체 주식이 어우러져 움직이는 지수 추종 주식상품을 알아보자. 인덱스 펀드의 최고의 장점은 낮은 변동성, 즉 낮은 MDD(Maximum Drawdown)가 아닐까 한다. 특히 요즘 같은 보기 드문 하락장의 경우 작년 고점 대비 -30%에서 많게는 -70% 가까이 떨어지는 종목들이 대다수일 거다. 이러한 최대 낙폭 차..

물류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 테슬라 세미 트럭 출시 [내부링크]

Tesla on Twitter: "https://t.co/mq8y8Rtuej" / Twitter 트위터에서 즐기는 Tesla “https://t.co/mq8y8Rtuej” twitter.com 미 현지시간으로 12월 1일 오후 5시, 네바다주 기가팩토리에서 테슬라의 세미 트럭(Semi Truck)이 Delivery Event를 통해 대중에 선보이게 되었다. 첫 선보인 첫 번째 트럭은 사전 예약을 마친 펩시코(Pepsi)에 넘겨주게 된다. 펩시는 사전 예약으로 100대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테슬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순수 전기 상용 트럭으로 테슬라에서 선 보이는 5번째 차종이며, 일론이 세미 트럭 모델을 처음 공개한 2017년 11월 이후 5년 만에 출시가 되었다. 이르면 2019년에서 늦어도 ..

연준의장 파월의 한마디에 산타 랠리 기대감 최고조! 주식은 불확실성과 금리 하기 나름? [내부링크]

11월의 마지막 거래일인 11월 30일, 지난 10월 CPI 발표날인 11월 10일 이후 또 한 번 미국 3대 지수가 하늘 높이 날아올랐고(그림 2), 그 환희를 그림 1을 통해서 느낄 수 있다. 무엇이 이토록 시장을 다시 열광하게 만들었을까? 미 현지시각 11월 30일 미 동부시간 오후 1시 30분(한국시간 새벽 3시 30분) 브루킹스 연구소가 주최한 한 행사에서 ‘경제전망, 물가 상승률, 노동 시장’에 대한 주제에 대해 연준 의장인 제롬 파월(Jerome Powell)의 연설이 있었다. 지난 11월 10일 전월 CPI 발표 이후 높은 인플레이션 상쇄에 대해 기대감을 가졌으나 연준 내에서 대표적인 ‘매파’ 적 스탠스의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제임스 불러드를 필두로 존 윌리엄스(뉴욕), 로레타 메스터(클..

자유경제를 표방하는 미국의 이상한 결정! PTP 종목군 내년부터 원천징수 10% 부과!! [내부링크]

내년 1월 1일부터 미국에 상장된 공개 거래 파트너십(PTP, Publicly Traded Partnership) 대상 상품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해 매도 금액의 10%를 세금(원천징수)으로 부과할 수 있는 조세법안이 미국 국세청(IRS, Internal Revenue Service) Section 1446에 의해 시행된다. 이는 지금 현재 시행되고 있는 미국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 22% 이외에 해당 관련 ETF 등을 보유하여 내년에 매도하게 되면 무. 조. 건 이득과 손실에 상관없이 매도 금액의 10%를 추가로 세금으로 징수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해당 상품을 1000만 원가량 보유하였고 내년에 20% 손실을 봐서 800만 원이 되어 손절매한다고 해도 매도 금액 800만 원의 10%에 해당하..

테슬라 폰이 만들어질까? 테슬라 vs 애플 구도 본격 점화 [내부링크]

(투자 전문가가 아니며 특정 주식의 매도매수 추천도 아님을 서두에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본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연일 뜨거운 핫이슈가 마구마구 쏟아지고 있다. 미국의 유수의 기업들이 트위터 광고 중단을 선언하고 떠나가고 있는 와중에 28일 매스미디어 중 하나인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에서의 큰 이슈가 하나 터져 나왔다. 이로 인해 29일 오늘 새벽 2시 45분경 일론의 한 트윗으로 전 세계 시총 1위 애플과의 마찰이 시작되었다. 애플이 트위터 광고를 중단함으로써 애플은 미국에서의 언론의 자유를 싫어하느냐는 비판의 트윗이 올라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내었다. 이에 더해 일론은 직접적으로 애플의 현 수장인 CE..

경기침체기에서의 증시는 상승 or 하락? 나는 오늘도 HODL 할 뿐 [내부링크]

경기침체기에서의 증시는 상승 or 하락?? 나는 오늘도 HODL 할 뿐 극심한 인플레와 급격히 상승하는 기준 금리는 유동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시장경제를 통째로 뒤흔들 수 있는 일종의 경고로서 인류 역사에서 수없이 반복되어 왔던 패턴이다. 그러나 리먼 이후 어느 정도 선에서(2017년 10월부터 서서히 양적긴축을 준비. 미중 무역사태가 그 사례 중 하나) 풀린 유동성을 회수해야 할 타이밍에 코로나 사태까지 터지면서 2021년까지 무려 13년간 양적완화가 지속되었다. 시장에 풀린 돈이 추산으로 대략 약 3조 7000억 달러, 한화로 4070조원이나 되니 이런저런 이유를 다 드러내 보지만 인플레가 오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증시는 어떠한 움직임을 가질까? 1950년 이후 경기 침체 기간 동안 ..

경기침체는 피할 수 없는 필연? 지표로 확인해보자 [내부링크]

경기침체는 과연 다가오는 것일까? 현재 시점에서 경제의 모든 지표들이 경기침체의 신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누구도 확실하게 시점에 대해서는 알 수 없고 맞출 수도 없겠지만, 과연 경기침체는 언제 오는 것이며 언제쯤 찾아오는 지에 대해서 지표를 통해 한 번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경기침체라는 말의 뜻을 알아보았다. 흔히 말하는 경기침체는 영어로는 Recession이라고도 하며 국내에선 다른 말로 경기후퇴라고 정의된다. 위키백과에서 찾아본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경기후퇴(景氣後退, recession)는 경기 순환의 여러 국면에서 경기가 하락하는 상태, 즉 경제 활동의 전반적인 감소로 나타나는 경제 활동 위축이다. 경기후퇴는 일반적으로 경제 주체의 소비가 감소했을 때 발생한다. 금융..

미국 중간선거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내부링크]

나는 장기투자를 하기로 결심하여 무수히 쏟아지는 역대급 및 그에 따른 거시경제 흐름에서의 변동성은 일시적이라고 스스로 세뇌하며 엉덩이 힘 꽉 주고 버텨내고 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알고 안 하는 것과 몰라서 못하는 것에는 하늘과 땅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올해 미국 중간선거도 있었고 해서 역대 미 중간선거 이후 증시는 어떻게 흘러갔는지 확인하고 올해 및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에 대한 지표 정도로 삼아보고자 한다. 미국은 중간선거를 2년마다 11월 첫째 화요일에 실시되며 올해 2022년은 11월 8일에 실시되었다. 참고로 다음 중간선거 2024년 11월 5일로 예정되어 있다. 미 중간선거(Midterm election)는 큰 틀에서 보면 우리나라 총선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중..

추천도서: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by 애슐리 반스 - 2 [내부링크]

2007년 초 다우니가 토니 스타크라는 인물을 설정하는데 머스크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언론에서 밝힌 바 있다. 첨단 산업에 대해 배경지식이 크지 않은 영화배우의 눈에서도 불가능에 도전하는 열정과 아우라를 느꼈으리라 생각된다. 일론의 사업사를 살펴보면 시대를 넘어 대중이 열광할 수 있는 안목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의 포털사이트의 어쩌면 시초일 ZIP2부터 핀 테크의 시초 페이팔, 우주산업의 새 지평인 스페이스 X 및 전기로 움직이는 슈퍼카 테슬라까지 책에서 소개한 창업 스토리부터 발전과정, 거기에 묻어 나오는 위기대응 능력을 이번 2편에서 다뤄보고자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사로잡혀 온몸을 불사르고 한순간도 낭비하지 않는 유형의 인물인 일론 머스크는 ‘아이언맨’의 영화 주인공 스타크와 같다..

추천도서: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by 애슐리 반스 - 1 [내부링크]

“미래과학의 판타지를 현실로 만든 미국 역사상 최고의 천재 사업가”, “스티브 잡스를 뛰어넘는, 미래를 이끌어갈 혁신적인 CEO”, “돈을 벌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인가가 아닌 인류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모험가” 등의 찬사를 받으며 또한 이 세상을 바꾸어 가고 있는 혹은 바꿀 수 있는 몇 안 되는 천재이자 괴짜라는 수식어를 가지며 트윗으로 언제나 논란의 중심이자 언론의 좋은 먹잇감(?)이 되어주는 연예인보다 유명한 기업가 일론 머스크에 대한 첫 번째 공식 전기를 다룬 책이다. 이 책은 2015년에 첫 출간되어 그 당시 이 책을 읽은 당사자라면 올해 들어 전고점 대비 반토막이 났음에도 테슬라로 푸근한 주가 수익률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한다. 실제로 국내 많은 ..

iPhone 만 보면 가슴이 쓰라린다. [내부링크]

이래서 사람들이 학군지로 몰리는 이유인가?! 지금 시점에서 청소년기 학생 또는 직장인 및 사회구성원이라면 과연 스마트폰을 안 쓰는 사람이 있을까? 물론 연로하신 분들이나 그것이 필요 없어도 삶을 즐길 수 있는 분이라면 굳이 필요하진 않겠지만. 소위 스마트폰을 떠올려보라고 하면 이것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대명사격인 애플의 아이폰(iPhone)을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한다. 애플이라는 기업은 이 기업의 창업자이자 혁신의 아이콘인 스티브 잡스로 인해 투자자 및 남녀노소 누구나 알고 있는 명사로 손꼽힐 것이다. 글에선 굳이 이 거대 기업의 역사 및 설명은 생략토록 하겠다. 필자의 가슴을 쓰라리게 만든 아이폰 시리즈는 아이폰 4이다. 아이폰이라는 제품이 출시된 건 2007년 1월 경이다. 당시 1세대 아이폰은 전 ..

추천도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by 앙드레 코스톨라니 [내부링크]

앙드레 코스톨라니라고 하면 아래 명언이 가장 유명한 말이 아닌가 한다. 저 말속에는 장기투자가 답이라는 저자의 의도와 주관이 담겨있지 않나 생각이 된다. “주식을 사라. 그리고 수면제를 먹고 자라. 10년 뒤에 깨어나면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주식이나 투자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매스컴을 통해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 정도는 누군지 알 수 있을 것이고, 투자활동을 해본 사람이라면 추가적으로 찰리 멍거, 피터 린치, 윌리엄 그레이엄 등 많은 사람들을 읊어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한국에선 위에 거론한 투자의 대가들보다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 총서 중 제1편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물론 투자활동에 잔뼈가 굵은 사람들이나 ..

나는 장기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Feat. 복리의 마법) [내부링크]

1. 단타 입문과 실패기 주식을 한다라고 하면 대다수의 한국사람들은 트레이딩을 먼저 떠올릴 것이다. 나도 트레이딩부터 먼저 떠올랐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아쉽게도 금융문맹에 가깝게 금융교육은 공교육 및 사교육에서도 찾기 힘든 분야이며 대학을 가서 경제학 또는 기타 관련 전공을 선택해야 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렇다 보니 주식은 전문분야로 인식되며 일반인이 함부로 하기엔 벽이 높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여기에 주식투자에 대한 인프라도 한몫했을 것이라 본다. 요즘은 각 증권사별로 컴퓨터용 증권거래 프로그램(HTS, Home Trading System) 또는 스마트폰으로 거래를 하는 모바일 트레이딩 프로그램(MTS, Mobile Trading System)을 배포하여 집에서 또는 밖에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

프롤로그-내가 주식을 하는이유 [내부링크]

Introduction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말을 들었을 것이다. “주식하면 패가망신이다”, “주식은 노름판이다” 등등.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우선 저 말을 하신 어르신들(필자 부모님 세대)이 살았던 시대를 떠올려보자. 아버지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직원이었고, 어머니는 평범한 주부였다. 맞다. 그 당시에는 이 구도로도 충분히 풍족한 생활과 함께 저축도 가능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었기에 수준급의 월급과 혜택 많은 복지로 생활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을뿐더러, 그 당시에는 현재 대비 고금리 및 저물가 시대였다. 즉 적당히 벌어서 적당히 은행에 예, 적금으로 예치해 두면 안정적으로 이자를 바탕으로 부를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리기가 어느 정도 가능했던 시기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