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nformer의 등록된 링크

 an-inform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7건입니다.

2023년 식대 비과세 20만원으로 인상(비과세 근로소득) [내부링크]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제공받는 식사 또는 식사를 제공받지 않는 경우의 식사대(월 10만 원)는 비과세 근로소득에 해당한다. 많은 직장인들이 이 점은 많이 알고 있을 텐데 금리도 오르고 물가도 오르면서 한 끼 점심식사로 만원은 훌쩍 지출하는데 현재까지는 한 달 식대 비과세 금액은 지금까지 10만 원 밖에 안 됐었다. 다행히 올해 2023년부터는 식대 비과세가 20만 원으로 인상되었다. 너무 늦게 인상된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이제라도 인상되어 다행이다. 비과세 식대 요건 # Check Point 식대가 연봉계약서에 포함되어있고, 회사의 사규 또는 급여지급기준 등에 식대에 대한 지급기준이 정해져 있는 경우로서 당해 종업원이 식사 기타 음식물을 제공받지 않은 경우에는 비과세되는 식대에 해당되나, 연봉계..

종교인 소득 신고방법 [내부링크]

종교 관련 종사자가 종교단체로부터 받은 소득을 '종교인 소득'이라고 합니다. 종교인 소득은 기타소득과 근로소득의 과세방법 중 선택하여 신고납부 할 수 있습니다. 분류명 설명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종교관련종사자(248) 성직자(2481) 목사(24811) 기독교 종교예식이나 의식을 집행하고 관장하며 신자들에게 정신적, 도덕적 지도를 하는 사람으로 교리의 해설과 설교를 하며, 종교의식을 집행하는 자(목사, 교목, 원목, 군목, 부목사) 신부(24812) 천주교 종교예식이나 의식을 집행하고 관장하며 신자들에게 정신적, 도덕적 지도를 하는 사람으로 교리의 해설과 설교를 하며, 종교의식을 집행하는 자(사제, 주교, 신부, 부제) 승려(24813) 불교 종교예식이나 의식을 집행하고 관장하며 신자들에게 정신적, 도..

청년 채용했다면 지원금 신청하세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 [내부링크]

기업의 청년고용 확대를 지원하고, 취업애로청년의 취업을 촉진함으로써, 청년고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원하며 2022년도에 지원대상 청년을 채용했는데 지원신청을 하지 못한 사업주는 지원요건을 확인해서 늦지 않게 지원신청하기 바랍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이란? 5인 이상 중소기업 등에서 취업애로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유지시 월 80만 원, 최장 1년간 인건비 지원 # Check Point 성장유망업종, 미래유망기업, 고용위기지역 소재 기업 등은 5인 미만 기업도 가능구체적인 지원대상, 요건 등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운영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1) 기업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인 우선지원 대상기업 사업주 단,..

2022년 2기확정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기간연장 [내부링크]

2022년 2기 확정(7.1.~12.31.) 부가가치세 신고·납부를 2023년1월25일까지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 설 연휴로 인하여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기한이 2023년1월27일까지로 이틀 연장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시는 납세자분 또는 세무대리인분은 참고하셔서 신고·납부하시기 바랍니다. 과세기간 및 신고납부 구분 계속사업자 신규사업자 폐업자 과세 유형전환자 1기 1.1 - 6.30 개업일 - 6.30 1.1 - 폐업일 ① 1.1 - 유형전환 월 말일 ② 유형전환 월 말일 - 6.30 2기 7.1 - 12.31 개업일 - 12.31 7.1 - 폐업일 ① 7.1 - 유형전환 월 말일 ② 유형전환 월 말일 - 12.31 ※ 일반적인 경우 법인 사업자는 1년에 4회, 개인사업자는 2회 신고합니다. ..

'연말정산 그것이 알고 싶다' (보험료·의료비·교육비·월세세액공제 자주묻는 상담사례) [내부링크]

'연말정산 그것이 알고 싶다' 편에서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별로 자주 묻는 상담사례를 정리했습니다. 자주 묻는 상담사례 보험료 세액공제 1)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이란 장애인이 가입한 보장성보험은 모두 해당하는지? 장애인이 가입한 보장성보험이라고 해서 모두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은 아니다. 보험계약 또는 보험료납입영수증에 장애인전용보험으로 표시된 것을 말한다. 2) 맞벌이 부부인 경우 본인이 계약자이고 배우자가 피보험자인 경우 보험료 공제는 어떻게 하는지? 본인 및 배우자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없다. 3) 소득이 없는 아내가 기본공제대상자인 자녀를 피보험자로 가입하고 해당 보험료를 본인(남편)이 지급한 경우 보험료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기본공제대상자를 피보험자로 하고 소득이 없는 가족명의로 계약한 보험으로서..

'연말정산 그것이 알고 싶다' (인적공제, 특별소득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자주묻는 상담사례) [내부링크]

'연말정산 그것이 알고 싶다' 편에서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별로 자주 묻는 상담사례를 정리했습니다. 자주 묻는 상담사례 인적공제 1) 연도 중에 결혼·이혼·사망한 배우자에 대해 배우자공제가 가능한가? 결혼한 경우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배우자에 해당하므로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 500만 원)라면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혼한 경우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없다. 공제대상 여부 판정시기는 원칙적으로 과세기간 종료일 12.31. 현재입니다. 사망한 경우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단, 소득금액 요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며, 공제대상 여부를 판정함에 있어 과세기간 중 사망자는 사망일 전일로 판정한다. 2) 결혼식은 올렸으나 혼인신고는 아직 하지 않은..

2023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내부링크]

월세세액공제 공제대상 12.31. 현재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 또는 월세세액공제를 세대주가 받지 않은 경우에는 세대원인 근로자(외국인 포함)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로서(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초과자 제외)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및 고시원 포함)에 대한 월세를 지출한 경우 기준시가 확인하러가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세대 및 국민주택규모 요건 1) 세대의 요건 거주자와 그 배우자, 거주자와 같은 주소에서 생계를 같이 하는 거주자와 그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및 형제자매를 모두 포함한 세대(배우자와 생계를 달리 하더라도 동일한 세대로 본다) 2) 주택의 요건 주택법 제2조 제6호에 따른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이거..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내부링크]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지난해 1년(1.1.~12.31.) 간의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으로서 모든 과세대상 소득을 합산하여 계산하고,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성실신고확인대상사업자는 6월 30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 Check Point 연도 중에 폐업했거나 사업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납부할 세액이 없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과세대상 소득 사업소득, 금융소득(이자·배당),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 Check Point ※ 분리과세되는 금융소득(이자·배당), 분리과세를 선택한 연 300만원 이하의 기타소득 등과 양도소득, 퇴직소득은 종합소득세 합산신고 대상에서 제외 소득금액 계산 방법 1) 장부를 비치·기장한 ..

2023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 3편, 교육비 세액공제 [내부링크]

2023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에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공제(이하 항목별 세액공제)와 표준세액공제가 있습니다. 1편에서 보험료 세액공제, 표준세액공제를 2편에서는 의료비 세액공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3편에서는 자녀가 있다면 해당되는 교육비 세액공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Check Point 비거주자는 특별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특별세액공제 살펴보기 특별세액공제 항목 공제자 소득금액 제한 연령 제한 항목별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일반 근로소득자만 적용 (근로소득기간 동안의 지출금액만 공제) O O 장애인전용 X 의료비 세액공제 X X 교육비 세액공제 일반 O X 장애인특수 X 기부금 세액공제 거주자(사업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 O X 표준세액공제 종합소득자 - - # Ch..

2023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 2편, 의료비 세액공제 [내부링크]

2023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에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공제(이하 항목별 세액공제)와 표준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보험료 및 표준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봤고 이번에는 의료비, 교육비 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Check Point 비거주자는 특별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특별세액공제 살펴보기 특별세액공제 항목 공제자 소득금액 제한 연령 제한 항목별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일반 근로소득자만 적용 (근로소득기간 동안의 지출금액만 공제) O O 장애인전용 X 의료비 세액공제 X X 교육비 세액공제 일반 O X 장애인특수 X 기부금 세액공제 거주자(사업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 O X 표준세액공제 종합소득자 - - # Check Point - 성실신고확인대상자의 경우 의료비·..

2023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 1편 (보험료 세액공제, 표준세액공제) [내부링크]

특별세액공제에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세액공제(이하 항목별 세액공제)와 표준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이때 표준세액공제는 항목별 세액공제 등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 적용합니다. 따라서 '특별소득공제 및 항목별 세액공제'와 표준세액공제 중 선택하여 공제받을 수 있는데 오늘은 특별세액공제 중 보험료와 표준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Check Point 비거주자는 특별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특별세액공제 살펴보기 특별세액공제 항목 공제자 소득금액 제한 연령 제한 항목별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일반 근로소득자만 적용 (근로소득기간 동안의 지출금액만 공제) O O 장애인전용 X 의료비 세액공제 X X 교육비 세액공제 일반 O X 장애인특수 X 기부금 세액공제 거주자(사업소득만 있는자는 제외)..

2023 연말정산 신용카드 등 사용액 소득공제 편(조특법상 소득공제) [내부링크]

연말정산을 한 번이라도 진행해봤다면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영수증 등을 사용하면 일정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고 알고 계실 겁니다. 맞벌이 부부가 소득의 차이가 있을 때 또는 부부가 각각 근로소득자·사업소득자일 때 이런 각자의 상황에 맞게 어떤 사람 명의의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할지 적게 사용할지 판단해서 쓰시면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하실 때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1. 신용카드 등 이란 직불카드(기명식 선불카드, 직불 전자지급수단, 기명식 선불 전자 지급수단 또는 기명식 전자화폐),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을 일컫는다. 2.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액 근로소득자가 1.1.~12.31. 중 근로를 제공한 기간 동안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연간 합계액이 최저 사용금액(총급여액 x 25%)을 ..

2023 연말정산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소득공제 편(조특법상 소득공제) [내부링크]

종합소득공제 편에 이어서 조특법상 소득공제 중 새로 신설된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 저축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올해 새로 신설된 규정이다 청년층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2년 올해 신설되어 2022.1.1. 이후 납입하는 분부터 적용됩니다. 청년이 국내 상장주식에 40% 이상 투자하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에 2023.12.31. 까지 가입하는 경우 각 과세기간 납입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한다. # Check Point 조특법에 따른 비과세 등 조세특례 또는 소득세법 제20조의3 제1항 제2호(연금저축계좌 또는 퇴직연금계좌)를 적용받는 저축 등의 경우에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소득공제를 적용하지 않는다.(조특법91조20..

2023 연말정산 종합소득공제 편(인적공제, 특별소득공제) [내부링크]

1. 인적공제 1) 기본공제_1인당 150만 원 본인과의 관계 소득금액 요건 연령 요건 생계 요건 일시퇴거 본인 없음 없음 없음 없음 배우자 연간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 없음 없음 없음 부양가족 직계비속 만 20세 이하 (2002.1.1. 이후 출생) 없음 동거입양자 위탁아동 만 18세 미만 (2004.1.2. 이후) 없음 본인(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 만 60세 이상 (1962.12.31. 이전 출생) -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서 생계를 같이핢 - 주거형편에 따른 별거인정 없음 본인(또는 배우자)의 형제자매 만 20세 이하 또는 만 60세 이상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서 생계를 같이 함 인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상 수급자 없음 # Check Po..

<윈·윈터 페스티벌> 오늘부터 10일간(12월25일까지) 만원의 행복권 [내부링크]

오늘부터 12월 25일까지 딱 10일 간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자는 취지로 정부에서 진행하는 행사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간단하니까 다들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원의 행복권 참여방법 응모대상: 만14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2008년 12월25일 이전 출생자, 본인 명의 핸드폰 보유자) 응모방법 - 1만원 이상 신용·체크카드결제, 현금결제, 제로 페이 직불결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결제한 영수증을 사진 업로드 - 2022.12.16.(금) ~ 2022.12.25.(일) 동안 소비한 영수증만 응모 가능 참여기간: 2022.12.16.(금) ~ 2022.12.25.(일) 23시 59분까지 참여 가능 결제방식: 신용·체크카드, 현금, 제로 페이 직불결제, 모바일 온누리..

2023 연말정산 준비서류 및 발급처 정리 [내부링크]

연말정산 시즌이 왔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매년 연말정산 서류를 준비하고 회사에 제출하셔야 하는데 1년에 한 번씩 밖에 안 하다 보니 매번 낯설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준비해야 할 서류는 어떤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 4대 보험을 가입한 직장인은 매월 급여에서 4대 사회보험료와 함께 세금을 차감하고 세후 급여를 받는데 이때 세금이 근로소득세 및 지방소득세(원천징수세액)이며, 회사에서 세금을 떼고 납부해주는데 이걸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이유 매월 급여에서 차감된 원천징수세액은 1년간 발생한 총 근로소득에 대한 정확한 세액이 아닙니다. 부양가족의 유무,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영수증 사용금액, 자가/월세 거주 등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근로소득 ..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 (일반사업자/간이사업자) [내부링크]

부가가치세란?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용역)를 제공할 때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세액입니다. 매출세액 - 매입세액 =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상품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세금은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고, 사업자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세무서에 납부합니다. 부가가치세 납세의무자 영리 목적의 유무에 불구하고 사업상 독립적으로 재화(상품)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납세의무자에는 개인, 법인(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포함), 법인격 없는 사단·재단 기타 단체를 모두 포함합니다. 일반과세자 / 간이과세자 1) 일반과세자 - 일반과세자는 부가가치 세율이 10%이며, 재료 등을 매입하면서 지불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미국에 세금 납부했다면 '외국납부세액 공제 제도'(미국 원천징수) [내부링크]

외국납부세액 공제 제도 외국납부세액 공제란, 국제적 이중과세 방지를 위해 국내 세법에서는 국외원천소득국외 원천소득에 대하여 외국에 이미 납부하였거나 납부할 세액을 종합소득세·법인세 산출세액에서 외국납부세액으로 일정액을 공제하고 있습니다. [소득세법 제57조(외국납부세액공제), 법인세법 제57조(외국납부세액공제 등)] 외국납부세액 공제방법과 계산 미국 Google사는 ’21년 6월부터 국내 유튜버가 미국 내 시청자로부터 얻은 수입에 대하여 사용료 소득으로 보아 미국에서 원천징수하고 있습니다. 구글로부터 받는 외환에는 기본광고수익, 슈퍼챗, 채널멤버십, 슈퍼스티커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으로 구글로부터 받는 외환 전부가 신고대상입니다. 이 외 개별 후원계좌 등을 통해 받은 후원금, 광고주와 직접 광고 계약을 ..

1인 미디어 창작자(유튜버) 사업자등록(업종코드) 및 세금신고 방법 [내부링크]

1인 미디어 창작자(유튜버)란 1인 미디어 창작자란 인터넷·모바일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 환경에서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다수의 시청자와 공유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신종 직업을 의미합니다. * (예시) 유튜브, 아프리카 TV, 트위치 등에 영상을 공유하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BJ, 스트리머 등이 있습니다. ※ 플랫폼은 ‘정거장’이란 의미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용자를 연결하고 각종 경제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로서, 1인 미디어 관련 플랫폼 사업자는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생산한 영상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거나 저장하여 재생하며, 콘텐츠 생산자들과 광고수익 등을 분배합니다. 거래 유형 1) 플랫폼 운영사로부터 받는 광고 수익, 유튜브 시청자가 지불하는 후원금 등이 있습니다. ..

SNS마켓(소매업) 사업자등록(업종코드) 및 세금신고 방법 [내부링크]

SNS 마켓이란 SNS마켓이란 카페,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채널을 이용해서 물품판매, 구매 알선·중개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산업활동을 말합니다. SNS마켓은 개인 간 친교 및 사교적인 목적의 SNS계정을 이용해서 판매행위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래 유형 카페·블로그 등을 운영하며 홍보성 게시글에 대한 원고료, 배너광고를 게재하여 주고 광고료를 받는 경우 오프라인 사업장을 가진 사업자가 온라인 판매채널로 블로그 등을 이용하여 물품 판매 개인이 소규모로 SNS 등을 통하여 자기 물품을 판매하거나 구매대행 등 서비스를 제공 제조업자·도매업자의 의뢰를 받아 SNS 등을 통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수취 ..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미신청자 23.1.14까지 기한후 신청 [내부링크]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란 - 근로자(부양가족 포함)가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지 않고,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 제공 동의만으로 국세청이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일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근로자는 간소화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회사에 제출하는 절차가 생략되어 연말정산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회사는 소속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 수집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어 납세협력비용을 감축할 수 있습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신청 절차 ① 회사신청 : 회사가 근로자 명단을 홈택스에 등록 ② 근로자 확인(동의) : 근로자는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되는 회사와 제공 자료 범위 등을 홈택스에서 확인(동의)을 진행 ③ 자료 제공 : 근로자의 간소화자료를 홈택스에서 일괄 다운로드하고 회사 시스템에 일괄 업로드..

2023년 부동산 보유세 2020년 수준으로 되돌린다 [내부링크]

기획재정부(경제부총리 추경호),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1.23일(수), 국민의 보유세 부담을 `20년 수준으로 완화하기 위해 「공시가격 현실화 수정 계획」 및 「`23년 주택 재산세 부과와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정부에서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데 이어,‘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20.11)이 수립됨에 따라 현실화율도 가파르게 올라 공시가격이 급등하였다. ㅇ 종합부동산세의 경우에도 공정시장가액비율 및 세율 인상 등이 병행됨에 따라 국민의 부동산 보유 부담이 급증*하였다. * (주택분 재산세) ’19년 5.1조원 → ’20년 5.8조원 → ’21년 6.3조원 → ’22년 6.7조원 (주택분 종부세) ’19년 1.0조원 → ’20년 1.5조원 ..

도시가스 사용 줄이면 현금 캐시백 지급(도시가스 절약캐쉬백) [내부링크]

요즘 도시가스 요금이 많이 올라 고지서 받아보시고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아직 남은 추운 겨울 동안 도시가스 요금이 걱정되실 텐데 전년도보다 적게 사용한다면 현금으로 돈을 돌려주는 제도가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적게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그냥 신청만 해도 방한용품을 선착순으로 지급해주니 무조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이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전년도 사용량보다 7%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참여대상 주택난방용/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 사용자 ※단 난방 목적이 아닌 취사용 요금제 사용자, 전출 세대 등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세대는 참여 제외 신청방법 가스캐쉬백.kr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2022 카타르 월드컵 축구 무료중계 [내부링크]

KBS 16강 무료중계 보러가기 KBS 2022 카타르월드컵 - QATAR LIVE KBS 2022 카타르월드컵 - QATAR LIVE qatar2022.kbs.co.kr MBC 16강 무료중계 보러가기 iMBC 온에어 GO! MBC onair.imbc.com SBS 16강 무료중계 보러가기 SBS 라이브 :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 : 브라질 (28:00) (생중계) SBS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24시간 끊김없이 무료로 즐기세요 www.sbs.co.kr 네이버 16강 무료중계 보러가기 브라질 VS 대한민국 : QATAR 2022 네이버 스포츠 스포츠 경기의 모든 것, 네이버 스포츠와 함께 하세요 m.sports.naver.com 아프리카TV 16강 무료중계 보러가기 [2022 카타르월드..

자영업자 고용보험(실업급여) 가입신청 (최대50% 정부지원) [내부링크]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자영업자인 사업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을 가입하고 실업급여 수급요건에 해당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제도 - 자영업자의 생활안정 및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 - 0~49인의 근로자가 있는 자영업자는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에 가입 가능 - 가입 후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업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방식 - 본인의 희망에 따라 가입하는 방식으로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사업 및 실업급여에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 다만, 법 시행일(2012.1.22) 전에 이미 가입한 자영업자는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사업에 한해 가입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실업급여 미가입 가능) - 가입을 희망하는 ..

고용보험법 개정 실업급여 금액 인상 [내부링크]

고용보험법 개정 실업급여 금액 인상 2022년 10월 고용보험법이 개정되면서 실업급여 계산 방식이 변경되어 실업급여 금액이 인상되었습니다. 실업급여 산정 시 기본이 되는 '임금 일액'을 계산하는 방식을 3년 단위로 변경하는데 올해 3년이 돼 내년 2023년1월1일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 전 1일 소정근로시간별 최저 구직급여일액 구분 2019년~2022년 2023년 상한액 66,000원 66,000원 퇴직 전 소정 근로시간별 하한액 8시간 이상 60,120원 61,568원 7시간 52,605원 53,872원 6시간 45,090원 46,176원 5시간 37,575원 38,480원 4시간 이하 30,060..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화 및 유의사항 [내부링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화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의 합계액(면세 공급가액 포함)이 2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의무발급 대상자 의무발급 기간 모든 법인사업자 사업 개시일로부터 개인사업자: 직전 연도 사업장별 과·면세 공급가액 합계액이 2억원 이상인 사업자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과·면세 공급가액 합계액이 의무발급 기준금액을 충족하는 해의 다음 해 7월1일~그 다음해 6월30일까지 *2020년 3억원 이상: 2021.7.1~2022.6.30 *2021년 2억원 이상: 2022.7.1~2023.6.30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 혜택 및 불이익 1) 혜택 - 부가가치세 신고서(합계표) 작성 시 거래처별 명세표 작성 의무 ..

부가가치세 가산세(2022년 기준) [내부링크]

종류 부과사유 가산세액 (1) 미등록 및 허위등록 사업자가 법정신고기한(20일) 내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나 타인 명의로 사업자등록한 경우 공급가액*1% 세금계산서 불성실 (2) 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 포함) 지연발급 가산세 공급가액*1% (3) 세금계산서 부실기재 가산세 공급가액*1% (4) 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 포함) 미발급가산세 * 전자 외로 발급한 경우 공급가액의 1% ** 둘 이상의 사업장을 가진 사업자가 자신의 다른 사업장 명의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부과하는 가산세율을 공급가액의 1% 공급가액*2% (5) 가공세금계산서 등 발급(수취) 가산세 공급가액*3% (6) 위장세금계산서 발급(수취) 가산세 공급가액*2% (7) 과다기재 발급(수취) 가산세 공급가액*2% (8) 신용카..

면세사업자 사업장현황 신고대상 및 가산세 [내부링크]

사업장 현황신고는 면세사업자가 지난 1년간의 수입금액과 사업장 현황을 다음 연도 2월 10일까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하는 것입니다. 2023년 2월 10일까지 신고해야 하니 잘 준비하시고 미처 신고하지 못했을 경우 가산세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업장현황신고 대상자 1) 병·의원, 치과, 한의원 등 의료업자 2) 예체능계열 학원,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등 학원사업자 3) 법정도매시장 중도매인 등 농·축·수산물 도·소매업자 4) 가수·모델·배우 등 연예인 5) 대부업자, 주택임대사업자, 주택(국민주택규모 이하) 신축 판매업자 6) 기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모든 사업자 따라서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는 사업장 현황신고 의무가 없습니다. 다..

12월부터 바뀌는 정책 6가지 [내부링크]

1. 일회용 컵 보증금제 2022년12월2일부터 그동안 미뤄져 왔던 일회용 컵 보증금제가 시작됩니다. 해당 제도는 논란이 많아 결국 제주도와 세종시에서만 시행되며, 테이크아웃용 컵을 다회용 컵으로 사용하고 자원순환 보증금 300원을 내고 반납하면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2. 보조금24 개편 보조금 24, 우리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로 14세 이상인 가족 구성원이 사전 동의 후 가족 맞춤 안내 조회하면 한 집에 살고 있는 가족(동일세대) 뿐만 아니라 함께 살지 않는 가족(분리세대)의 보조금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11월18일부터 12월7일까지 광주광역시와 경상북도에서 시범 운영 중이지만 12월 중순부터는 전국으로 확대되고 공공기관, 공기업, 교육청..

차명계좌(타인명의계좌) 사용시 불이익과 신고방법 [내부링크]

차명계좌란? 차명계좌란 가족, 친인척, 종업원, 법인 대표자 개인계좌 등 사업자 본인 아닌 타인 명의의 계좌를 말하는 것으로 사업자가 타인명의의 계좌로 거래대금 등을 입금받는 것은 차명계좌 사용에 해당됩니다. ※ 본인 아닌 타인의 이름을 빌리거나 도용한 금융계좌 등을 말하며 1993년 8월 금융실명제가 도입된 이후 차명계좌의 개설 및 사용은 불법임 사업자가 사용해야 하는 계좌는? 복식부기 의무자 등은 사업과 관련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거나 공급하는 거래 시 거래대금을 결제하거나 받는 경우 등에 사업용 계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법인의 경우 법인명의의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법인 대표자 명의 계좌는 차명계좌임. 차명계좌 사용시 불이익은? 차명계좌 사용 신고가 접수될 경우 국세청은 필요에 따라 신..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및 발급 의무 [내부링크]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의무 대상자 소비자상대업종(소득세법 시행령 별표3의2) 사업자 중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2,400만 원 이상 개인사업자 소비자상대업종을 영위하는 법인사업자 의사·약사 등 의료보건 용역 제공 사업자 변호사·변리사·공인회계사 등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배제 전문직 사업자 소득세법 시행령 별표3의3에 따른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 사업자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기한 개인사업자 소비자상대업종(의무발행업종 제외) 수입금액이 2,400만원 이상 되는 해의 다음 연도 3월31일까지 의무발행업종 사업개시일, 업종 정정일 등 요건 해당일로부터 60일 이내 법인사업자 개업일 등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 미가맹 시 미가입 기간의 소비자상대업종 수입금액의 1%를 가산세로 부과합니다. 현금영..

세금납부시 포인트가 쌓인다! 세금포인트 활용하기 [내부링크]

세금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개인 또는 법인(중소기업)이 납부한 세금(소득세·법인세)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금포인트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잠자고 있는 세금포인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세금포인트 조회 국세청 홈택스(PC), 손택스(모바일 앱)에 로그인하여 세금포인트를 조회하거나 시용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 [조회/발급] → [세금포인트 조회] 개인 또는 법인(중소기업)이 납부한 세금(소득세, 법인세)에 따라 세금포인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진 납부한 세액 10만 원 당 1점(고지서를 받고 납부한 세액은 10만 원 당 0.3점)을 부여하되, 환급세액은 그만큼 차감됩니다. 세금포인트는 매년 3월 전년도 납부세액에..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해야할까? 과세기준, 신고방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2013년 이전에는 전부 과세하였으며, 14~18년에는 총수입금액 2천만원 이하분에 대해 한시적으로 비과세 하였습니다. 19년 귀속부터 상가 임대업 등 다른 업종과의 형평성 및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과세원칙에 따라 총수입금액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도 소득세가 과세되어 앞으로 주택임대사업자를 등록해야 하는지 과세기준과 신고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신고 누락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업자등록 임대사업 시작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하며, 2020년 귀속부터 사업자 미등록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사업개시일부터 등록을 신청한 날의 직전일까지의 주택임대수입금액의 0.2%) 주택임대소득 과세기준 보증금 월세 1주택 과세대상아님 국외소재 주택 또는 기준시가..

2022 카타르 월드컵 조편성, 대한민국 경기일정, 선수단, 역대 월드컵 성적!! [내부링크]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우디가 아르헨티나를 2대 1로 이기고 일본이 독일을 2대 1로 이겨 역대 이변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우루과이 경기에도 앞선 경기처럼 대이변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2022 카타르 월드컵 경기일정과 조편성을 알아보고 대한민국이 속한 H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조편성 A조 네덜란드 에콰도르 세네갈 카타르 B조 잉글랜드 웨일스 미국 이란 C조 사우디아라비아 폴란드 멕시코 아르헨티나 D조 프랑스 튀니지 덴마크 호주 E조 코스타리카 독일 일본 스페인 F조 크로아티아 모로코 벨기에 캐나다 G조 브라질 카메룬 세르비아 스위스 H조 대한민국 가나 포르투갈 우루과이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경기일정 대..

사업자등록증 간편발급 및 재발급 방법 [내부링크]

사업자등록증 간편발급 방법 사업을 하다보면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할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관할 세무서가 아니더라도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홈택스 사이트는 각종 국세관련 신고납부 및 증명자료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회원가입시 개인으로 가입했느냐 사업자로 가입했느냐에 따라 다른데 개인 아이디의 경우 로그인을 하시면 사업장선택해서 해당 사업장으로 전환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사업자 아이디의 경우에는 전환할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을 했다면 민원증명 메뉴에서 사업자등록증명신청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발급신청에서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에 맞게 체크한 뒤 신청하기를 클릭합..

사업자등록 전 확인사항과 신청방법 [내부링크]

사업자등록신청 구비서류 모든 사업자는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마다 하여야 하며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 다음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청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서1부 사업허가증·등록증 또는 신고필증 사본1부 (허가를 받거나 등록 또는 신고를 하여야 하는 사업의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1부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2인이상 공동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 동업계약서 등 공동사업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사업자등록은 공동사업자 중 1인을 대표로 신청) 도면 1부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는 건물의 일부를 임차한 경우) 자금출저 명세서 1부 (금지금 도소매업, 과세유흥장소 영위자, 연료판매업, 재생용재료 수집 및 판매업의 경우) 신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