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muangddo의 등록된 링크

 angmuangdd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건입니다.

2023년 12월 26일 세이(SEI) 코인 차트 분석 [내부링크]

세이(SEI) 코인은 블랙록과 연관되면서 큰 이슈를 몰고 있습니다. 오늘, 그리고 최근에 큰 시세를 주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세이 코인의 차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 세이코인은 23년 12월 19일부터 큰 시세를 주었습니다. 4시간 봉 기준 5일선을 타고 갔는데요, 큰 시세를 주는 종목은 5일선을 깨트리지 않고 쭉 이어갑니다. 그리고 미세하게 보이는 쌍봉이 나온 후 큰 봉 차트 하나가 나왔고, 그 이후에 또 큰 시세를 분출했습니다. 미국 주식과 코인의 큰 특징은 쌍바닥 이후 방향을 빠르게 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 있는 종목에서 쌍바닥이 나왔다면, 정찰병을 투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차트기준으로 추세선 안에서 놀지, 아니면 박스 상단을 뚫어버릴지 지켜봐야 될 것 같..

2023년 12월 23일 MEME코인 차트 분석 [내부링크]

MEME코인은 홍콩의 밈전문 사이트 9gag에서 사용하는 코인입니다. 주 용도는 '밈랜드'라는 메타버스에서 사용됩니다. 이동평균선 MEME코인은 12월 5일에 큰 시세를 준 후, 계속해서 하락하면서 이동평균선이 모여지고 있습니다. 이평선이 모일 때는 방향을 정하기 때문에 조만간 큰 하락이 나오거나 상승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전 데이터를 봤을때는 주로 상승을 했었습니다. 최근 4시간봉 기준 5일선이 240일 선을 지지하고, 20일선·60일선·120일선을 뚫고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무빙만 괜찮다면 기대를 해볼 만한 자리 같습니다. 그리고 1일 차트로 보았을때 수렴구간을 지나고 있으며, 저항을 맞지않고 조금씩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어떤 패턴을 보여줄지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

푸날루 베이크샵(Punalu'u Bake shop) 후기 | 하와이 빅아일랜드 [내부링크]

푸날루 베이크샵은 빅아일랜드에서 유명한 말라사다 도넛 가게입니다. 빅아일랜드를 여행하면 코나에 한 번, 힐로에 한 번 숙소를 잡습니다. 푸날루 베이크샵은 그 중간 지점에 있어 들르기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위치 푸날루 베이크샵은 빅아일랜드 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보통 코나에서 힐로, 힐로에서 코나를 갈 때 관광지를 가기 위해 남부 쪽으로 많이 갑니다. 가는 길 도중에 있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으로 푸날루 베이크샵을 중간 경로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푸날루 베이크샵은 지리상 미국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게 입구를 보시면 'Southernmost bakery in the USA'라는 팻말이 있습니다. 외관 카페 외관은 도넛 가게가 아닌 깔끔한 가정집 같았습니다. 이곳에서 사진을 촬영한다면 방문했다..

웨스틴 하푸나 비치 리조트 후기 | 하와이 빅아일랜드 럭셔리 호텔 [내부링크]

더 웨스틴 하푸나 비치 리조트는 신혼여행으로 많이 오는 럭셔리 호텔입니다. 2박 3일 동안 머물렀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만약 빅아일랜드 여행지 중 코나지역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자신 있게 추천드릴만한 곳입니다. 위치 숙소는 코나 지역 쪽에 있었으며, 코나 국제공항에서 운전하면 약 40분 정도의 거리입니다. 저희는 사전에 알리모 렌터카에 차를 예약하였습니다. 숙소 풍경 숙소는 자연친화적이었습니다. 정원이 있었으며, 곳곳에 큰 야자수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점은 잔디 정리가 잘되어있었고, 나무와 풀들이 지저분하지 않고 깔끔하게 정돈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숙소를 처음 방문했을 때 '내가 관리가 정말 잘 된 숙소를 내가 방문했구나'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저 멀리서 보이는 프..

2023년 12월 21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하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12월 21일 비트코인 차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는 4시간 차트를 활용해 볼 겁니다. 이동평균선 비트코인은 현재 4시간 봉을 기준으로 크게 쌍바닥을 만들었습니다. 보통 쌍바닥을 만들고 지지를 한다면 상승 추세로 전환할 확률이 높습니다. 쌍바닥을 지지한 위치도 1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였기 때문에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쌍바닥 지지후 상승을 하고 20일선까지 하락시켰다가 지지한 후 다시 재상승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매우 예쁘게 만들고 있으며, 이번 파동이 지속된다면 모였던 이동평균선이 넓게 펼치면서 강한 상승 추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 20-12-12에서도 큰 쌍 바닥을 만들고 상승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20-12-12에서 쌍바닥을 만..

볼케이노 하우스 THE RIM 레스토랑 후기 | 하와이 화산국립공원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아일랜드 화산국립공원을 방문했을 때 다녀왔던 볼케이노 하우스 식당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식당의 큰 장점은 화산의 분화구를 보면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이 좋으면 흐르는 용암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귀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 하와이 화산국립공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볼케이노 하우스 THE RIM 레스토랑을 찾습니다. 위치 THE RIM은 하와이 화산국립공원 내부에 있으며, 볼케이노 하우스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설 사진 볼케이노 하우스 내부 시설은 깔끔했으며, 엔틱 한 분위기를 풍겼습니다. 그리고 THE RIM 레스토랑은 창가 쪽이 통창으로 되어있어 탁 트인 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음식 구글 후기를 보고 후기가 제일 괜찮은 립아이 미디..

오사카 난바 로드스토우 후기 | 마카오의 유명한 에그타르트 맛집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사카 난바에서 먹었던 로드스토우의 에그타르트 후기를 해보겠습니다. 후기를 먼저 말씀드리면 겉은 바삭, 크림은 촉촉하고 적당한 단맛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먹고 난 다음 느끼한 맛이 올라오니 음료와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치 도톤보리 메인 스트리트에서 3~5분 정도의 거리에 있습니다. 구글 지도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고, 간판이 눈에 쉽게 띄어서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가게 외관 오사카 난바 로드스토우 베이커리의 규모는 크지 않았으며, 테이크아웃 전문점이었습니다. 에그타르트뿐만 아니라 호박타르트, 초콜릿타르트, 로열밀크티타르트 등 다양한 종류의 타르트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7시 30분쯤에 방문을 했었는데 그 당시에 대기줄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방문객은 꾸준히 있었으며..

고베 아리마 온천 마을 풍경 | 소소한 일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곳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리마 온천 마을에서 즐길 수 있는 하루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리마 온천 마을은 온천을 즐기기 위해서 많이들 오시는데요, 아리마온천 다이코노유 패키지 덕분에 저렴하게 일본 온천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베 산노미야에서 아리마 온천 마을 가는 방법 고베 산노미야에서 아리마 온천 마을을 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는 방법인데요, 저희는 산노미야역 인근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버스 터미널에 들어가면 입구 쪽에 티켓을 끊는 곳이 있습니다. 아리마 온센을 말씀드리면 버스 시간표를 주는데요, 표를 보시고 원하는 시간대로 말씀드리면 티켓을 끊어 주십니다. 비용은 성인 2명 기준 3,440엔이 나왔습니다. 터미..

교토 아라시야마의 풍경 | 교토 여행 필수 코스 [내부링크]

아라시야마는 교토를 가면 필수적으로 방문하는 코스 중 하나입니다. 대표 관광지로는 치쿠린(대나무숲)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외에도 아라시야마의 멋진 풍경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게츠 교(도월교) 도게츠 교는 가마쿠라 시대(1185~1333)의 왕인 가메야마가 보름달이 떠있는 날 뱃놀이를 즐기다가 달이 다리를 건너가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보고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탁 트인 경치에 흘러가는 강물을 보고 있으면 가지고 있던 스트레스가 다 날아가는 기분입니다. 거기다 흐르는 강물 소리가 귀로 들어오면 청량한 음료를 마시는 것처럼 시원한 느낌이 밀려옵니다. 이전에 교토를 방문했을 때는 시간이 부족하여 치쿠린만 방문한 후 다른 관광지로 갔었는데, 도게츠교의 절경을 보니 당시 이곳을 들르지 않았던 ..

교토 기온탄토 후기 | 아쉬움이 남았던 식당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토의 기온탄토라는 식당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후기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기대에 못 미쳐 아쉬운 식당이었습니다. 오코노미야끼가 유명한 집이라 많이 기대했는데 평범했습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 기온탄토는 교토 기온시조역에서 약 5분 정도의 거리에 있습니다. 식당 외관이 일반 가정집처럼 되어있어 헷갈릴 수 있으니 아래의 사진을 꼭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식당 외부 풍경 교토의 기온거리는 게이샤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거리 중 하나입니다. 식당 앞에서 웨이팅 하다가 우연히 마주쳤는데, 영화에서 보던 모습을 실제로 보니 매우 신기했습니다. 참고로 게이샤에게 먼저 말을 걸거나 터치를 하면 실례라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기록을 남기기 위하여 저 먼치에서 사진 한 ..

오사카 구로몬시장 마구로야 쿠로긴 후기 | 비싼 맛집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구로몬시장을 방문했을 때 갔던 마구로야 쿠로긴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후기를 먼저 말씀드리면 비쌉니다. 하지만 그 가격의 값어치를 할 만큼 참치가 신선했으며 식감이 훌륭했습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치 위치는 난바역에서 12분 정도 소요되며, 구로몬시장 중간에 위치하였습니다. 전경 참치 부위별 정보(사진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가마도로(KAMATORO): 가마는 '낫'이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이며, 도로는 '지방이 많은 포함된 고급부위'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가마도로는 참치 부위 중 비싼 편에 속하며, 한 마리에 한 접시만 나올 정도로 분량이 적습니다. 매우 기름지고 부드러우며,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오도로(VERY TORO): 사진에 VERY TORO라고 되..

고베 Cafe Bar Kobecco 후기 | 고베 현지인 맛집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베 산노미야를 여행했을 때 들렀던 Cafe Bar Kobecco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평가를 먼저 하자면 여행객보다는 현지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고, 메뉴들이 저렴한 편이라 가격 부담이 덜합니다. 음료와 디저트도 맛있었는데요, 특히 제가 커피를 안 마시는데 여기 커피는 제 입맛에 맞아서 와이프 것을 뺏어먹을 정도였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카페 위치 Cafe Bar Kobecco는 산노미야 역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있습니다. 큰 도로에 있어서 가는 방법은 쉬운데 작은 규모의 카페라 지나칠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카페 전경 고베는 일본 최초의 항구이며, 1868년에 무역을 위해 최초로 개항을 한 항구입니다. 그 당시 신문물을 받아들이면서 고베항 전체 분..

교토 Ikkakuju Karasuma 후기 | 인생 오코노미야끼 맛집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여행을 갔을 때 방문했던 lkkakuju karasuma 오코노미야끼 전문 식당을 리뷰하겠습니다. 식당에 대한 평을 먼저 드리자면 자신있게 추천드릴만한 식당으로 전체적으로 음식 맛이 평균이상이었습니다. 식당 위치 Ikkakuju Karasuma는 가라스마역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있으며, 해당위치에서 지하 1층으로 내려가시면 있습니다. 방문 첫째 날 원래 교토역 도착하면 유메미야라는 평점 높은 오코노미야끼집을 방문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웨이팅이 길어서 포기하고 숙소 근처 오코노미야끼 가게를 구글 지도로 검색하다가 평점 4점대인 Ikkakuju karasuma를 발견하여 찾아갔습니다. 지도를 보고 찾아갔는데 지도 주변을 아무리 돌아다녀도 식당이 안 보이길래 폐업한 줄 알고 다른 ..

후시미이나리 신사 방문 후기 및 알아두면 좋은 지식 [내부링크]

일본 오사카 여행을 하면 교토는 빼놓을 수 없는 지역이며, 그중 후시미이나리 신사는 인기가 아주 많은 관광 명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방문한 후기와, 방문할 때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에 대하여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시미이나리 역사 개요 - 후시미이나리는 와도 4년(711년)에 지어졌으며, 오닌의 난(1467~1477)에 의해 신전이 소실되었으나 메이오 8년(1499)에 재건되었다고 합니다. - 후시미이나리 경내(일정한 지역의 안)의 넓이는 약 26만평으로 이나리 산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교토부 교토시 후시미구 후카쿠사 야부노우지초 68에 위치해 있으며, 게이한 본선에서 후시미이나리 역에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 이나리 신사는 일본에 약 3만여 개가 있으며 그..

럼피스킨병의 정의,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최근 럼피스킨병이 확산되면서 농가에는 비상이 걸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럼피스킨병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럼피스킨병에 대하여 럼피스킨병 정의 - 럼피스킨병은 폭스바이러스 과에 속한 DNA 바이러스 입니다. 소나 물소에게 주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기존에는 아프리카 지역에서만 발생했지만 점차 확산되면서 중앙아시아, 동아시아까지 전파되었습니다. 해당병은 세계동물기구(WOAH)에서는 관리대상 질병으로 지정했습니다. 럼피스킨병의 증상 - 럼피스킨병에 감염된 소는 41.5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고 눈물·콧물·침흘림 증상이 보입니다. 그리고 피부 및 점막에 결절(5cm 이하)이 발생하는데 특히 털이 적은 부위에서 잘 관찰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식욕부진, 기력 저하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2023년 11월 공모주 신규 상장 일정 | 기업개요 상장정보 매출액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11월 공모주 상장 신규 일정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유진테크놀로지, 유투바이오, KB스팩27호, 쏘닉스, 큐로셀, 컨텍, 비아이매트릭스, 메가터치, 에스와이스틸텍, 한국스팩13호, 에이직랜드입니다. 1. 유진테크놀로지(상장일자: 2023년 11월 2일) 상장정보 - 총 공모 주식수: 1,049,482주 - 확정공모가: 17,000원 - 청약경쟁률: 1506.58:1 (비례 3013:1) - 주간사: NH투자증권 - 공모금액: 17,841백만 원 기업개요 - 유진테크놀로지는 이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정밀금형 및 정밀기계부품, 자동화 장비 제작, 리드탭(이차전지 소재) 생산에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요 매출처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씨아이에스 등이 있..

네옴시티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경제사절단과 동행하여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네옴시티 프로젝트 관련하여 MOU를 체결하고 왔습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는 다양하게 관심을 받고 있는 부분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옴시티의 정의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왕세자가 약 1조 달러를 투자하여 추진하는 거대한 사업이며, 비전 2030 정책 중 하나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신도시를 세우는 프로젝트입니다. 네옴(NEOM)은 고대 그리스어인 NEO(새로움)와 M(미래, Mustaqbal)를 합친 말로,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고 가기 위한 경제 혁신 일환 중 하나입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북부 지역에 위치하고 홍해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의 원인, 역사적 배경 살펴보기 [내부링크]

최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발발하면서 많은 분들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의 원인 및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제목을 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1. 맥마흔 선언(1915년 7월 ~ 1916년 3월) 2. 사이크스-피코 협정(1915년 11월 ~ 1916년 5월) 3. 벨푸어 선언(1917년 11월) 4. 유대인 박해의 심화(19세기말 ~ 제2차 세계대전) 5. 팔레스타인 분할 안(1947년) 6. 데이르 야신 마을 학살 사건(1948년 4월) 7. 제1차 중동전쟁(1948년 5월 ~ 1949년 2월) 8. 제2차 중동전쟁(1956년 10월 ~ 1957년 3월) 1. 맥마흔 선언(1915년 7월..

오사카 난바에서 라피트타고 간사이공항 가는 방법 [내부링크]

엔화가 싸지면서 많은 분들께서 일본 여행을 다녀오고 계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사카 난바에서 라피트를 타고 간사이 공항으로 가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피트란? 라피트는 난카이 전기철도 회사에서 운영하는 특급열차로 난바와 간사이 공항을 이은 열차입니다. 지정석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좌석 간 공간이 넓고 캐리어를 보관하는 장소가 별도로 있어 일본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타는 열차입니다. 2. 난바에서 라피트 타는 방법 ① 난카이 난바역으로 가기 라피트는 난카이 지하철도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난바 지하철 역 중 난카이 난바 역으로 가야 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톤보리 인근으로 숙소를 잡으시기 때문에 빨간 네모로 표시되어 있는 곳으로 가시면 난카이 난바 중앙 개찰구 쪽..

요소(요소수) 관련주 정리 | 기업개요 재무제표 테마 편입 이유 [내부링크]

중국의 요소 수출 중단으로 인해 요소 품귀현상이 일어나면서 요소(요소수) 관련주 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소 관련주들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롯데정밀화학, KG케미칼, TKG휴켐스, 유니온, 남해화학, 카프로, 동방입니다. 목차(기업명을 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1. 롯데정밀화학(요소수 생산) 2. KG케미칼(요소수 생산) 3. TKG휴켐스(요소수 생산) 4. 유니온(불스원 주식 지분 보유) 5. 남해화학(비료 관련주) 6. 카프로(요소수 대체 물질 개발) 7. 동방(물류 관련주) 1. 롯데정밀화학(요소수 생산) 테마편입이유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1위 요소수 생산 회사로 '유록스'라는 독자 개발 요소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테마에 편입 되..

HBM 관련주 정리 | 기업개요 재무제표 테마 편입 이유 [내부링크]

챗GPT로 인해 AI분야가 주목을 받으면서 HBM(고대역폭 메모리)가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BM 관련주들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윈팩, 엠케이전자, 제우스, 코세스, 오로스테크놀로지, 미래반도체, 피에스케이홀딩스입니다. 목차(기업명을 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 HBM이란? 1. SK하이닉스 2. 한미반도체 3. 윈팩 4. 엠케이전자 5. 제우스 6. 코세스 7. 오로스테크놀로지 8. 미래반도체 9. 피에스케이홀딩스 ※ HBM이란? HBM(High Bandwidth Memory)란 고대역폭 메모리를 말하는 것으로, D램을 여러 개를 수직으로 연결하여 기존의 D램보다 훨씬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를 가진 반도체입..

하이퍼클로바X 관련주 정리 | 기업개요 재무제표 테마 편입 이유 [내부링크]

네이버에서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2023년 8월 24일 출시하기로 하여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퍼클로바X 관련주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알체라, 폴라리스오피스, 유비온, 나무기술, 에스넷, 오브젠, 플리토입니다. 목록(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 하이퍼클로바X란? 1. 알체라 2. 폴라리스오피스 3. 유비온 4. 나무기술 5. 에스넷 6. 오브젠 7. 플리토 ※ 하이퍼클로바X란?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에서 만드는 생성형 AI로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젼이라고 합니다.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학습했다고 하여 국내 최적화 생성형AI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식 오픈 일정은 2023년 8월 24일로 확정되었으며, 많은..

인플레이션 발생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은 경제가 좋지 않을 때 항상 언급되는 용어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1. 인플레이션이란? 2. 인플레이션 발생 원인 3.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4. 인플레이션 해결 방안 1.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 개념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지속적으로 물건의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물건의 가격이 계속 오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며, 가계의 구매력을 약화시킵니다. 이런 현상은 기업의 공급 감소로 이어지며, 수입이 줄어든 기업은 투자를 줄이기 때문에 경제 침체가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 용어의 기원 인플레이션이라..

초전도체 관련주 정리 | 기업개요 재무제표 테마 편입 이유 [내부링크]

국내에서 상온 초전도체 관련 논문이 나오면서 초전도체 관련주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전도체 용어에 대하여 정리를 한 후 초전도체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서남, 모비스, 덕성, 원익피앤이, 고려제강, LS입니다. 목록(누르시면 해당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 초전도체 용어설명 1. 서남 2. 모비스 3. 덕성 4. 원익피앤이 5. 고려제강 6. LS 7. 신성델타테크 ※ 초전도체 용어설명 초전도체란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 이하에서 저항이 0이 되는 물질을 말하며, 저항이 0이 된다면 이론상 전기가 손실되지 에너지를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임계온도(저항이 0이 되기 시작하는 온도)가 낮아 많은 분야에서 사용 못하고 있지만, 상온에서..

2023년 8월 공모주 상장 일정 정리 | 기업개요 전망 재무제표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8월 공모주 상장 일정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시지트로닉스, 엠아이큐브솔루션, 파두, 하나스팩28호, 코츠테크놀로지, KB스팩26호,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SK증권10호스팩,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시큐레터, 한국스팩12호, 대신밸런스스팩15호입니다. 기업 리스트는 상장일이 정해지는 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업데이트 날짜: 2023년 8월 23일 / 이전상장은 제외합니다. 1. 시지트로닉스 (공모주 상장 일정: 2023년 8월 3일) 확정공모가 25,000원 총공모주식수 900,000주 청약경쟁률 918.61:1 (비례 1837:1) 기업개요 시지트로닉스는 기술성장기업으로 특화 반도체 소자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

알타시아에 대하여 알아보기 | 중국 대안 국가를 찾아서 [내부링크]

중국 임금 상승, 미국·중국 갈등,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해 중국 대안을 찾으면서 알타시아라는 용어가 뜨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타시아라는 용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타시아란? 알타시아(Altasia)는 2023년 3월 3일경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에서 최초로 사용한 단어로 대안(Alternative)과 아시아(Asia)를 합쳐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개별 국가가 중국의 경제·기술 등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국가가 모이면 중국을 대체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진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론된 나라는 총 14개 국가로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브루나이,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라오스입니다. 해당 국가들의 우수 역량 부문은..

원희룡 관련주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희룡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에스에이티, 파인디지털, 누리플랜, 제주반도체입니다. 정치주 같은 경우 실적과는 관계없고 해당 종목이 정치인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냐가 제일 중요하며, 기업이 상장폐지 되지 않을 종목이면 됩니다. 그리고 정치인과 엮인 인물로 관련주에 편입된 경우 해당 인물이 퇴사를 한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옵틱(현 노블엠앤비)도 원희룡 관련주에 속해있었지만 2023년 4월경 감사의견거절이 되어 상장폐지사유가 발생하였고, 거래정지상태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1. 에스에이티(원희룡 관련주) 테마 편입 이유 - 에스에이티의 자회사 제주산업, 서귀포산업이 제주도에 위치해 있어 제주도 출생 및 제주도..

웨스팅하우스 한수원 소송 관련 내용 정리(feat. 원전 수출) [내부링크]

2022년 10월 웨스팅하우스라는 기업에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 소송을 걸면서 원전수출 관련하여 차질이 생겼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웨스팅하우스 한수원 소송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웨스팅하우스 기업 개요 - 웨스팅하우스(Westinghouse)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해당 기업은 엔지니어링, 제조, 건설, 원자력, 전력, 방어산업 등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했었지만 현재는 원자력 기술 관련 전문 기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전 세계 약 50% 이상의 원자력 발전소가 이 웨스팅하우스를 통해서 지어졌다고 할 정도로 대단한 기술력을 보유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 2006년에는 일본 도시바에 인수되었지만 2018년 캐나다 자산운용사 브룩필드 비즈니..

아스파탐 대체제, 아스파탐 대체 감미료 정리 [내부링크]

WHO에서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 분류군인 2B에 포함한다고 하면서 대체제를 찾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스파탐 대체 감미료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 드릴 대체감미료는 스테비아, 알룰로스, 사카린,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입니다. 목차 1. 스테비아 2. 알룰로스 3. 사카린 4. 수크랄로스 5. 아세설팜칼륨 1. 스테비아 스테비아란? - 스테비아는 식물인 스테비아 리바우디아나(Stevia rebaudiana)의 잎에서 추출되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이 식물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지역이며,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와 레바우디오사이드(Rebaudioside)라는 두 가지 주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200~300배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

흑해 곡물협정 주요 내용 정리 [내부링크]

흑해 곡물협정 만료 기한(2023. 7. 17.)이 다가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러시아 측 입장 정리, 유엔 측 입장 정리를 통한 흑해 곡물협정 주요 쟁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러시아 측 입장 2. 유엔 측 입장 3. 흑해 곡물협정의 중요성 4. 관련 뉴스 1. 러시아 측 입장 - 러시아는 흑해 곡물협정 연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본인들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시 합의를 하고 안받아들여진다면 거부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의 요구사항은 총 다섯 가지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제은행간금융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복귀 · 농업 기계과 부품 공급 재개 · 보험과 재보험 관련 제재 해제 · 러시아산 비료 수출을 위한 암모니아 수송관의 우크라이나 구간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정리 | 회사개요, 매출, 뉴스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소개해드릴 종목은 텔레칩스, SFA반도체, 아이에이, KEC, 칩스앤미디어, 에이디테크놀로지, 제주반도체, 앤씨앤, 코아시아입니다. 목차 1. 텔레칩스(차량용 반도체) 2. SFA반도체(차량용 반도체) 3. 아이에이(차량용 반도체) 4. KEC(차량용 반도체) 5. 칩스앤미디어(차량용 반도체) 6. 에이디테크놀로지(차량용 반도체) 7. 제주반도체(차량용 반도체) 8. 앤씨앤(차량용 반도체) 9. 코아시아(차량용 반도체) ※ 2023년 7월 14일 기준 자료이며,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1. 텔레칩스(차량용 반도체) ※ 테마편입 이유 - 텔레칩스는 펩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Connectivity 관련 차량용 반도체를 판매하고 있어..

[경제] TV수신료 분리 신청 방법 및 납부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3년 7월 12일 TV수신료 분리징수 개정안 발효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전 TV수신료 분리 납부 신청 방법 및 관련 내용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및 수정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글은 2023년 7월 13일에 수정했습니다. 목차 1. TV수신료 분리납부 신청방법 1-1. 자동이체 고객 1-2. 자동이체 외 고객 1-3. 고압아파트 등 개별세대 고객 2. 한전 TV수신료 분리 납부 관련 내용 2-1. TV수신료를 꼭 내야하나? 2-2. TV수신료를 안내면 어떻게 되는가? 2-3. 완전한 분리징수는 언제부터 가능한가? 1. TV수신료 분리납부 신청 방법 1-1. 자동이체(계좌, 신용카드) 고객 1. 매월 납기일 4일전(영업일 기준)까지 한국전력 고객..

국내주식 | 2023년 8월 공모주 청약 일정 및 회사개요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8월에 청약을 실시하는 공모주들을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7월 20일 기준으로 하나스팩 28호, 코츠테크놀로지, SK증권스펙 10호,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빅토리콘텐츠, 넥스틸,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시큐레터, 대신밸런스스펙 15호, 유안타스펙 11호이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최근 업데이트 날짜: 2023년 7월 28일 기업목록 1. 하나스팩 28호(2023. 8. 1. ~ 8. 2.) 2. 코츠테크놀로지(2023. 8. 1. ~ 8. 2.) 3. SK증권스펙 10호(2023. 8. 1. ~ 8. 2.) 4.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2023. 8. 1. ~ 8. 2.) 5. 빅토리콘텐츠(2023. 8. 7. ~ 8. 8.) 6. 넥스틸(2..

국내 주식 | 의료 AI 관련주 정리 | 기업개요 매출액 뉴스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료 AI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볼 기업은 루닛, 뷰노, 셀바스AI, 신테카바이오, 딥노이드, 제이엘케이, 인성정보, 큐렉소이며 기업들의 테마편입 이유, 매출액, 관련 특징주 뉴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루닛 ※ 테마편입 이유 - 루닛은 루닛 인사이트·루닛 스코프 제품을 통해 AI 영상진단, 분석하는 제품을 판매하고있어 의료 AI 테마로 분류 1. 기업설명 - 루닛은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인간의 시각적 한계를 보완하는 판독 보조(AI-assisted detection)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으며, 뛰어난 딥러닝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인간의 시각 인지 능력과 패턴 인식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여, 의료영상 기반의 새로운..

[국내주식] 23년 7월 공모주(IPO) 상장 일정 및 회사개요 모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7월에 상장하는 공모주들을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노시뮬레이션, 교보 14호 스펙, DB금융스펙 11호, 필에너지, 센서뷰, 와이랩, SK증권 제9호 스펙, 뷰티스킨, 버넥트, 파로스아이바이오, 에이엘티입니다. 목차 1. 이노시뮬레이션(2023. 7. 6.) 2. 교보 14호 스펙(2023. 7. 6.) 3. DB금융스펙 11호(2023. 7. 13.) 4. 필에너지(2023. 7. 14.) 5. 센서뷰(2023. 7. 19.) 6. 와이랩(2023. 7. 20.) 7. SK증권 제9호 스펙(2023. 7. 21.) 8. 뷰티스킨(2023. 7. 24.) 9. 버넥트(2023. 7. 26.) 10. 파로스아이바이오(2023. 7. 27.) 11. 에이엘티(202..

[경제] 국가별 전기요금 및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도 비교 [내부링크]

매년 뉴스 기사에서 우리나라 전기 요금은 다른 국가에 비해 싼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 국가별 전기 사용량에 대한 요금 및 전기요금 누진제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OECD 국가별 가정용 전기요금 비교 (2021년 기준) 연번 국가명 $/MWh 수준 비고 - OECD 평균 180.3 100 1 독일 380 211 2 덴마크 340.3 189 3 벨기에 338.3 189 4 스페인 312 173 5 아일랜드 296.4 164 6 이탈리아 287.4 159 '20년 기준 7 영국 278.9 155 8 오스트리아 255.4 142 9 포르투갈 251.8 140 10 일본 240.2 133 11 스위스 234.6 130 12 프랑스 228.7 127 13 그리스 226.8 126..

[경제] 신혼부부 증여세 공제 확대 추진 내용 및 증여세 현황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3년 7월 4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했는데요, 그중 신혼부부 공제 확대 추진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나라 증여세 현황 증여세란? -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받은 경우에 그 재산을 받은 자(수증자)가 부담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증여재산 범위 - 수증자(증여를 받은 사람)에게 귀속되는 재산으로서 금전으로 바꾸었을 때 경제적 가치가 있는 모든 물건과 재산적 가치가 있는 법률상 또는 사실상의 모든 권리,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모든 경제적 이익을 포함합니다. 증여공제 - 증여재산공제(증여재산 공제 한도는 10년간의 누계한도액) 증여자 공제..

경제 | 기초 경제 용어 정리 1편 | 경상수지,GDP,GNP,GDI,CPI [내부링크]

경제 관련 뉴스나 신문을 보면 나오는 용어들 중 긴가민가 한 것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기초 경제 용어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용어는 경상수지, 국내총생산, 국민총생산, 국내총소득, 수비자물가지수입니다. 1. 경상수지 경상수지는 특정 기간 동안에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팔아 벌어들인 수익을 말하는 것입니다. 경상수지 안에는 서비스수지, 상품수지, 이전수지, 소득수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비스수지란? - 서비스수지는 서비스를 거래하면서 발생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말하는데요 서비스에는 여행, 운임비용, 개인·문화 여가서비스수지 등이 있습니다. - 제일 쉬운 비교는 우리나라 사람이 일본에 가서 사용한 비용과 일본사람이 우리나라에 놀러 와서 사..

한국경제 | 16개월만의 무역수지 흑자, 최근 수출입 동향 살펴보기 [내부링크]

2023년 7월 1일 기준으로 16개월 만에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흑자로 전환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역수지란? - 무역수지는 매월 관세청에서 발표하는 지표로, 통관기준으로 발생하는 수출액의 차액을 말합니다. - 우리나라 관제선을 통과한 모든 실물자산의 이동 상황, 즉 국내외로 유출입 되는 상업적 거래에 의한 물품이동분만 아니라 비상업적인 물품의 이동 모두를 포함해서 하는 말입니다. - 무역수지는 국제 수지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단기적으로는 경기 순환 등을 반영, 장기적으로는 국가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무역수지가 적자로 지속된다면 외화 부족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최근 우리..

세계경제 | 사우디아라비아 원유 감산 이유, 원인 살펴보기 [내부링크]

2022년부터 사우디아라비아는 꾸준히 원유 감산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OPEC과 감산 협의를 하면서도 독자적으로 추가 감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가 계속해서 왜 감산을 주장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유 감산을 하는 이유? - 경제가 안 좋아지면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원유 소모량이 줄어들고, 소모량이 줄어들면 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에 유가가 낮아집니다. - 비슷한 상황으로 경제는 좋지만 경제를 뛰어넘을 만큼 원유를 생산하여 공급하면 과잉 공급으로 되어 유가가 낮아집니다. -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인위적으로 원유를 감산하여 원유의 가격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조절은 OPEC이란 기구에서 주도합니다. 2. OPEC란? ..

국내 주식 | 유가 상승 수혜주 정리 (feat. 유가 상승 수혜 테마) | 기업개요 매출액 특징주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가 하락 시 수혜 받는 관련주·테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대로 유가상승 시 수혜 받는 관련주·테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주는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SDN, 신성이엔지입니다. 1. 중앙에너비스(정유 관련주) ※ 테마편입 이유 - 중앙에너비스는 석유류 판매등을 영업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유가가 하락하면 마진이 많이 남기 때문에 유가상승 수혜 테마에 편입 기업설명 - 중앙에너비스는 SK에너지로부터 석유제품 및 가스를 매입하여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직영 사업장을 판매망으로 하는 도/소매업을 하고, 직영 사업장의 경우 인근의 고정거래처와 통행차량에 대해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서..

국내 주식 | 유가 하락 수혜주 정리 (feat. 유가 하락 수혜 테마) | 기업개요 매출액 특징주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가 하락 시 수혜 받는 테마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주는 한국전력,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HMM, 팬오션, CJ대한통운, 노루페인트입니다. 1. 한국전력(전력·발전 관련주) ※ 테마편입 이유 - 한국전력은 전기의 상당수를 화력발전식으로 생산합니다. 유가가 떨어지면 원가 절감이 되기 때문에 유가 하락 수혜 테마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기업설명 -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2023. 03. 31. 기준 - 분기보고서) (단위: 백만 원, %) 사업부문 매출액(비율) 매출유형 전기판매 사업부문 20,910,409 58.6 전기 판매 ..

[금융] 국내 은행 안전할까? | 은행 부도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이유 [내부링크]

2022년 하반기부터 국내 은행 관련 부도 이야기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 부도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인상 금리가 인상된 이유 - 2020년 3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세계 경제활동이 위축되어 경제성장률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소비가 줄어들면서 기업 수입이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거나 소득이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이것은 가계 지출 감소로 이어졌고, 기업의 생산과 투자를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 나라에서는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금리를 인하시켰고, 뒤이어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 양적완화는 시중에 유동성을 풀어 경제를 활성화하는 ..

[국내 주식] 구리 관련주 총 정리 | 기업개요 매출액 특징주 [내부링크]

구리는 건설, 전기, 전자, 통신 등 다양한 사업에 사용이 되기 때문에 수요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기선행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닥터 코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은 이구산업, 대창, 풍산, 서원, 국일신동, 대한전선, 대원전선, 가온전선, LS, LS전선아시아입니다. 1. 이구산업(비금철속전문 제조업체) ※ 테마편입 이유 - 이구산업은 비철금속전문 제조업체로 동을 가공해서 판매하고 있어 구리 관련 테마주에 편입. 기업설명 - 당사는 1968년 설립된 비철금속전문 제조업체로 연간 60,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로서 국내 수요의 20%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2023. 03...

[국내 주식] 블루오션 전기차 충전 시장,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내해 드릴 기업은 에스트래픽, 알티캐스트, 대유플러스, 휴맥스홀딩스, 디스플레이텍, 동양이엔피입니다. 목차 1. 에스트래픽 2. 알티캐스트 3. 대유플러스 4. 휴맥스홀딩스 5. 디스플레이텍 6. 동양이엔피 1. 에스트래픽 ※ 테마 편입 이유 - 기존 전기차충전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에스에스차저(현 SK일렉링크)를 물적 분할 완료 후 약 20% 지분 보유로 전기차 충전소 테마 편입 기업설명 - 당사는 교통(도로/철도) 관련 SI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인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숙련된 인력과 자체 설루션을 보유하고..

[경제] 엔저 현상, 이유 분석 및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 [내부링크]

최근 엔화의 가치가 많이 떨어졌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화 가치가 하락한 이유 분석 및 엔저 현상이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 1-1. 경기 침체 1-2. 제로금리 정책 고수 1-3. 국가부채 1-4. 일본 기업의 해외 이전 2. 엔화 가치 하락이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 2-1. 수출 악재 2-2. 관광수지 악화 1.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 1-1. 경기 침체 - 일본은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엔고 현상이 일어나면서 수출이 감소하였고, 경제가 침체되자 정부에서는 내수경제를 살리기 위해 저금리정책을 통해 주가 부양·부동산 등의 부양책을 내세웠지만 결국 붕괴되었습니다. 수많은 기업과 은행이 도산을 했고, 일본의 경제는 디플레이션을..

[미국 주식] 미국 증시를 이끄는 메가캡8, 메가캡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가캡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메가캡 8 정의 2. 메가캡8 개요 및 재무제표 2-1. 애플 2-2. 마이크로소프트 2-3. 엔비디아 2-4. 아마존닷컴 2-5. 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 2-6. 알파벳(구글) 2-7. 테슬라 2-8. 넷플릭스 1. 메가캡8 정의 - 기존에는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가 미국 증시를 이끌었지만 2023년에는 8개의 종목(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메타플랫폼스, 알파뱃, 테슬라, 넷플릭스)의 상승세가 증시를 주도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고 미국의 야데니 리서치에서는 메가캡 8(Mega cap-8)이라는 이름을 붙였고, 각종 언론에서는 해당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 메가캡8 재무제표 ..

[국내 주식]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관련주 3편 - 철도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주 중 인프라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은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리노스, 대호에이엘, 알루코, 푸른 기술입니다. 목차 1. 우크라이나 재건사업과 철도 관련주의 상관관계 2. 관련주 정리 2-1. 현대로템 2-2. 대아티아이 2-3. 리노스 2-4. 대호에이엘 2-5. 알루코 2-6. 푸른 기술 3. 관련글(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1. 우크라이나 재건과 철도 관련주의 상관관계 ※ 참고자료(우크라이나 재건 프로그램별 투자 예상 금액 등) [경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내용 정리 및 한우폴 협업이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이유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월 23일(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및 우크라이나 고위급과 면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

[국내 주식]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관련주 2편 - 인프라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주 중 인프라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은 에스와이, 대모, 현대에버다임, 서연탑메탈, 라이온켐텍입니다. 목차 1. 우크라이나 재건사업과 인프라 관련주의 상관관계 2. 인프라 관련주 정리 2-1. 에스와이 2-2. 대모 2-3. 현대에버다임 2-4. 서연탑메탈 2-5. 라이온켐텍 3. 관련글(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1. 우크라이나 재건과 인프라 관련주의 상관관계 ※ 참고자료(우크라이나 재건 프로그램별 투자 예상 금액 등) [경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내용 정리 및 한우폴 협업이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이유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월 23일(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및 우크라이나 고위급과 면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협력..

[국내 주식]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관련주 1편 - 건설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주 중 건설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은 삼부토건, 디와이디, 도화엔지니어링, 유신입니다. 목차 1.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건설 관련주의 상관관계 2. 건설 관련주 정리 2-1. 삼부토건 2-2. 디와이디 2-3. 도화엔지니어링 2-4. 유신 3. 관련글(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1. 우크라이나 재건과 건설 관련주의 상관관계 ※ 참고자료(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내용 정리) [경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내용 정리 및 한우폴 협업이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이유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월 23일(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및 우크라이나 고위급과 면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에서 관 ..

[국내 주식] 슈퍼 엘니뇨 수혜주 3편 - 여름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테마주 중 여름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파세코, 신일전자, 위닉스, 태경케미컬, 에스씨디입니다. 목차 1. 여름 관련주와 슈퍼 엘니뇨와의 상관관계 2. 여름 관련주 정리 2-1. 파세코 2-2. 신일전자 2-3. 위닉스 2-4. 태경케미컬 2-5. 에스씨디 3. 관련글(슈퍼 엘니뇨 수혜주) 1. 여름 관련주와 슈퍼 엘니뇨와의 상관관계 - 통상적으로 엘니뇨라고 하면 강수량이 늘어나고 온도가 떨어지는 동남아 지방의 기후처럼 단순히 덥고 습한 날씨로 끝날 수 있지만, 슈퍼 엘니뇨는 폭염을 동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그리고 엘니뇨는 많은 비를 동반하기 때문에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제습기가 필요합니다. - 이러한 ..

[국내 주식] 슈퍼 엘니뇨 수혜주 2편 - 사료·곡물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테마주 중 사료·곡물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기업은 미래생명자원, 누보, 카나리아바이오(구 현대사료), 한일사료, 한탑입니다. 목차 1. 사료·곡물 관련주와 슈퍼 엘니뇨와의 상관관계 2. 사료·곡물 관련주 정리 2-1. 미래생명자원 2-2. 누보 2-3. 카나리아바이오(구 현대사료) 2-4. 한일사료 2-5. 한탑 3. 관련글(슈퍼 엘니뇨 수혜주) 1. 사료·곡물 관련주와 슈퍼 엘니뇨와의 상관관계 - 우리나라는 쌀을 제외한 밀, 옥수수, 콩 등의 곡물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입니다. 때문에 엘니뇨로 인하여 곡물 수출국에서 피해를 입어 곡물 수입이 제한되거나 치소의 가격의 곡물·사료를 수입해야 합니다. - 이러한 현상 때..

[국내 주식] 슈퍼 엘니뇨 수혜주 1편 - 폐기물 처리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엘니뇨 현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엘니뇨 현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폐기물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릴 종목은 인선이엔티, 코엔텍, 와이엔텍입니다. 목차 1. 엘니뇨란? 2. 폐기물 관련주 정리 2-1. 인선이엔티 2-2. 코엔텍 2-3. 와이엔텍 3. 관련글(슈퍼 엘니뇨 수혜주) 1. 엘니뇨란? 열대 동태평양과 중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상시보다 높아진 상태로 수개월 동안 지속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2~5년마다 발생한다고 합니다. 엘니뇨가 적도부근 열대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이유는 해당 위치가 가장 많은 태양에너지가 유입되는 곳으로 다른 지역보다 해수면온도가 항상 높은 위치입니다. 엘니뇨는 보통 봄~여름철에 발생하여 겨울까지 지속되다가 다음 해 봄~..

[금융] 반도체 관련주 훈풍, 국내 반도체 관련주 상승 이유 정리 [내부링크]

최근 반도체 사이클, 삼성전자의 감산소식, 엔비디아의 실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반도체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에 대해서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반도체 업황의 바닥(반도체 사이클) 2. 삼성전자의 감산소식 3. 엔비디아의 실적 예상 상회 1. 반도체 업황의 바닥(반도체 사이클) 2023년 3월 ~ 4월쯤 반도체 산업이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고 있는 추세였고, 주가와 관련 지수들이 바닥 부근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 이야기의 근거는 컴퓨터 관련 수요는 2019년도에 저점을 형성하였고 모바일 기기의 수요도 2020년 3/4분기 이후에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컴퓨터 기기의 교체주기가 4~5년, 모바일 기기의 교체 주기가 2~3년인 것을..

[경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내용 정리 및 한우폴 협업이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내용 정리 및 한우폴 협력이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3. 5. 22. ~ 23.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논의 내용 정리 2. 우크라이나 재건 계획 3. 우크라이나 재건 프로그램별 투자 예상 금액 4. 주요국 우크라이나 지원 현황(22년 1월 24일 ~ 23년 1월 15일) 5. 폴란드가 우크라이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이유 6.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지원 및 재건 사업 참여 7. 한우폴 협업이 우리나라에 중요한 이유 1. 2023. 5. 22. ~ 23.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논의 내용 정리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월 22일(화) 폴란드 바르샤바를 방문하여 한국·우크라이나·폴란드 민간분야에서 공동 개최한 우크라..

[한국 경제] 고령화 국가 신용등급 하락 우려, 한국의 경제 전망은? [내부링크]

최근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에서는 '고령화가 국가 신용 등급을 때리고 있다'라는 타이틀의 뉴스 기사를 사용했는데요, 고령화가 급속도록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최근 언론에서는 고령화 때문에 2050년에 국가 신용등급이 추락한다고 기사를 내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뉴스기사 요약 2. 국가 신용등급이 왜 중요할까? 3. 우리나라 연령대별 인구 비율 4. 우리나라 연도별 출생자 현황 5. 우리나라 채무 현황 6. 우리나라 고령화 현재 진행상황과 경제 전망 1. 뉴스기사 요약 - 고령화인구의 비용은 국가재정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신용 평가 회사들에 따르면 전면개혁 없이는 국가의 신용점수를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고 보고 ..

[미국주식]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 top 7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 투자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얻어야 할지 모르는 주식초보분들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 10개를 정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야후 파이낸스(Yahoo Finance) - 야후 파이낸스는 우리나라의 다음 금융·네이버 금융과 같은 사이트로 각종 뉴스, 세계 지수, 주가 등 정보를 복합적으로 제공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가 가장 매력적인 점은, 실시간 주가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반대로 단점은 종목을 찾을 때 티커를 알아야 정확하게 검색이 된다는 점입니다. 티커는 미국주식에서 사용하는 종목번호입니다. tip1) 국내 증권사에서는 해외주식 시세를 기본적으로 실시간으로 제공해주지 않고 15분 지연된 데이터를 제공해 줍니다...

[주식초보] 주식 용어 이게 뭐야? - 재무제표 기본 용어 정리편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하며, 분석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에 있는 다양한 용어들을 알아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무제표 기본 용어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 주가는 주식의 가격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 삼성전자의 23년 5월 2일 주가는 65,700원입니다. 시가총액 - 시가총액은 주가에 발행 주식수를 곱하여 나온 값을 말합니다. ex) 삼성전자 주가 × 삼성전자 발행 주식 수 > 65,700원 × 5,969,782,550주 = 392조 ∴ 삼성전자의 23년 5월 2일 시가총액은 392조입니다. 액면가 - 액면가는 주식회사를 최초 설립 때 설정해 놓은 1주당 가격으로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총 6가지..

[주식초보] 주식 용어 이게 뭐야? - 주식 매매 기본 용어 정리편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을 입문하는 초보자 분들을 위하여 주식 매매 기본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정리해서 풀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매수 - 주식에서 종목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ex) 삼성전자 주식을 삽니다. 매도 - 주식에서 종목을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ex) 삼성전자 주식을 팝니다. 매매 - 주식에서 종목을 사고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ex)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팝니다. 호가 - 주식을 사거나 팔 때 부르는 가격들을 말하며 장 시작 전, 장 마감전에는 동시 호가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가창 - 매수자와 매도자가 부른 가격들을 수량별로 표시한 창을 말합니다. 동시 호가 - 주식을 사거나 팔 때 부르는 가격들을 모아 적절한 가격에 체결하는 것으로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미국 경제] 부채 한도란 무엇인가? 부채한도 협상 결렬이 미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채한도가 무엇인지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 사항이 미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부채한도란? 2. 부채한도를 도입한 이유 3. 미국 부채 현황 4. 2011년 미국 부채한도 협상 사례 5. 2010년 이후 미국 부채한도 주요 협상 사례 모음 6. 미국 부채한도 협상 결렬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7. 협상 예측 및 미국 증시 전망 1. 부채한도란? 부채한도는 말 그대로 빚을 질 수 있는 상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 미국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미국 재무부가 감당할 수 있는 국가 부채의 법적 한계를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연방준비제도(FRS·연준)에서 국채를 발행하여 부족한 예산을 채우고, 의회는 그 상한선을 정하여 달러 가치 안정화와 ..

[미국 주식] 챗 GPT로 핫해진 주식, 엔비디아(NVIDIA, NVDA) 기업 분석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상장 기업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그중 세계 1위 GPU 설계 기업이자 최근 챗 GPT로 인해 한동안 뜨거운 주식이 되었던 엔비디아(NVIDIA)의 사업분야, 재무제표, 투자지표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기업개요 2. 사업분야 3. 재무제표 4. 투자지표 5. 배당 관련 6. 기업전망 1. 기업개요 - 엔비디아는 최초 PC, 콘솔 게임기, 노트북 등에 들어가는 그래픽카드(GPU)를 디자인하는 회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후 엔비디아는 GPU가 다른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연구하였고 GPU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계산과학, 인공지능, 데이터과학, 자율주행, 로봇 공학,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2. 사업분야 컴퓨팅 및 네트워킹 부문 - 데이터 센터 ..

[세계 곡물] 2023년 7월 11일 해외 곡물시장 동향 및 뉴스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7월 11일 해외곡물시장 시황 및 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시카고선물거래소 가격을 기준으로 했으며, KREI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2023년 7월 11일 선물 시장 1. 밀 선물 가격(전날대비 0.5% 하락, 233.78달러) - 시카고 선물거래소 밀 선물가격은 매도량 증가, 북반구에서 진행 중인 수확, 러시아산과의 수출 경쟁으로 인해 전일 대비 0.5% 하락했습니다. - CBOT 9월 연질 적색 겨울 밀(WU3)은 3.25센트 하락한 6.46달러/부셸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미네아폴리스 선물시장(MGEX) 9월 봄 밀(MWEU3)은 2.5센트 상승한 8.50달러/부셸, 캔자스시티 선물거래소(K.C.) 9월 경질 적색 겨울 밀(KWU3)..

[세계 곡물] 23년 7월 10일 해외 곡물시장 동향 및 뉴스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7월 10일 해외곡물시장 시황 및 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시카고선물거래소 가격을 기준으로 했으며, KREI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2023년 7월 10일 선물 시장 1. 밀 선물 가격(전날대비 1.2% 하락, 234.97달러) - 밀 선물가격은 매도량 증가 및 미국산 수출 부진에 대한 우려로 전일 대비 1.2% 하락했습니다. - CBOT 9월 연질 적색 겨울 밀(WU3)은 8.5센트 하락한 6.49달러/부셸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미네아폴리스 선물시장(MGEX) 9월 봄 밀(MWEU3)은 10.25센트 하락한 8.47달러/부셸, 캔자스시티 선물거래소(K.C.) 9월 경질 적색 겨울 밀(KWU3)은 25.5센트 하락한 8.18부셸/달러를 ..

[세계 곡물] 23년 7월 7일 해외 곡물시장 동향 및 뉴스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7월 7일 해외곡물시장 시황 및 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시카고선물거래소 가격을 기준으로 했으며, KREI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2023년 7월 7일 선물 시장 1. 밀 선물 가격(전날대비 2.3% 하락, 237.73달러) 선물가격은 5% 이상 급등한 후 차익 실현으로 전일 대비 2.3% 하락했습니다. CBOT 9월 연질 적색 겨울 밀(WU3)은 16.25센트 하락한 6.58달러/부셸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네아폴리스 선물시장(MGEX) 9월 봄 밀(MWEU3)은 미국 북부와 캐나다의 건조한 날씨에 대한 우려로 0.5센트 상승한 8.58달러/부셸, 캔자스시티 선물거래소(K.C.) 9월 경질 적색 겨울 밀(KWU3)은 2.5센트 상승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