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theralpha의 등록된 링크

 anotheralph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건입니다.

대출채권 조각투자(STO)_에이판다 [내부링크]

#1. 에이판다&신금투는 "치즈를 차지한(또는 차지하게 될) 두번째 쥐"가 될까? 시장에 늦게 진입했지만, "첫번째 쥐는 덫에 걸리고 두번째 쥐가 치즈를 차지한다"고 하지 않나. 이제는 조각투자는 "블록체인에 기반한다"는 테크에 방점이 찍히는 것이 아니다. 토큰을 발행하는 코딩이나, hyperledger도 이제는 엣지에 있는 기술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탈중앙화를 선택하지도 않았고) 즉, 더이상 테크 스타트업이 아니라, 금융규율에 맞고, 상품이 중요해지는 금융시장으로 진입한 업종이 된 것이다. 그런면에서 에이판다가 두번째 쥐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2. 상품성 측면에서는 기존 부동산조각투자업체들보다 당연히 안정적이다. 개념적으로. 부동산 지분투자였던 기존의 조각투자 상품과 비교해 볼때. : 대출에..

WeCrashed. 아이템의 방향성과 대표자의 꿈. [내부링크]

#0. 어제부터 토스의 "유난한 도전"을 읽고 있다. 스타트업 관련 컨텐츠(책, 영화, 아티클)도 상품의 하나로 소비하고 있으니, 나중에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두면 좋을 것 같아 이전에 쓴 글을 올려둔다. 이글은 한 7개월 전, 다른 플랫폼에서 작성하고, 뉴스레터로 배포되어서 기분이가 좋았었더랬다. 웬일인지 해당플랫폼에서 중간중간에 들어간 그림들이 모두 삭제되었는데, 다시 찾아서 수정할 예정이다. #1. Wework, Wecrashed. 최근에 가장 인상깊게 봤던 스타트업 컨텐츠는 애플티비에서 공개된 “우린 폭망했다” Wework 창립자 아담뉴먼의 이야기이다. 이걸 위워크 스토리라고 해야 할지, 아담뉴먼 스토리라고 해야 할지는 아직 정하지 못했다. 아담뉴먼은 자신이 만든 회사인 위워크에서 퇴출되었지만, ..

캠코, 부동산PF 정상화 지원펀드 [내부링크]

#1. 금융위원장님 曰, 비은행권의 부동산PF와 관련해 "은행이 조금 더 역할을 해줘야 된다"는 말에 공감한다며.. 2023년 1월 말. 금융위 업무보고,금융시장안정화 대책, 2023년 3월. 회사채, 단기 금융시장 및 부동산 PF리스크 점검회의 결과오 향후 PF 대응방안. 이렇게 보도자료를 내어주셨다. 세부내용 링크는 글 하단에. 주요내용은 이렇다. 한쪽에서는 통화정책으로 금리를 올리면서,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할 수 없으니, 은행의 팔목을 비틀고 있는건가? 다른말로 바꾸면, 은행에서 부실PF사업장을 인수하게 될 가능성이 있나? 있다. 5대금융지주와 캠코가 협약을 맺고, 부실PF매입정리펀드를 만든다고 한다. 5대금융지주에서 각 1천억원씩, 5천억 출자하고, 캠코가 5천억 출자해서 1조조성, 각은행별로 ..

토큰증권, STO(Security Token Offering) 핵심은 상품 [내부링크]

#1. 토큰증권, STO(Security Token Offering) 증권사들의 새로운 먹거리라는데. 금융위에서 "자본시장법 규율 내에서 STO를 허용한다"는 발표를 하면서 부터 여러 증권사 리서치 리포트가 나오기 시작하고, 대부분 의 뉴스 기사들은 STO가 증권사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문장으로 기사를 시작하고 있다. #1. 증권사의 새로운 먹거리라는데. 기존에 없던 형태의 거래가능한 "증권"이 생겨났으니,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먹거리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증권사들은 이게 계륵인지 아닌지 고민을 해보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어떻게 될지 모르니, 초창기부터 MS나 대표회사로서의 이미지를 가지고자 1) 기존에 샌드박스 승인을 받고 사업을 영위중이거나, 2)샌드박스..

상업용부동산(CRE) 유동성 관리 [내부링크]

#1. 유상증자, 추가납입? 무슨 일이야? 요즘 해외 부동산에 투자했던 운용사들의 최대 관심사는 유상증자, 리파이낸싱이다. 말인 즉슨, 투자자에게 버선발로 달려가서, 상황이 이러이러하니 추가 자금납입을 요청하는 것이다. 소설을 써보자면, 이런 거다. A : 돈이 이미 100이 들어갔는데, 5를 더 안넣어서 다같이 디폴트를 낼 순 없잖아요.지금 판다고 처음에 예상했던 가격보다 더 잘 팔린다는 보장도 없구요.. 소탐대실 아닙니까.. ! B : ..... 펀드내에 예비비가 아예 없어요? A : 저희도 예상하고 현금을 확보하기는 했는데, 그 금액만으로는 부족해서요. B : 다른 투자자들도 다들 돈 추가납입한데요? A: 다들 기다리고 있어요. 투자자님께서 앵커를 서주시면 다들 따라 올꺼예요. 잘 좀 검토해 주세요..

어나더알파는..! [내부링크]

#1 부동산금융 실무자들의 궁금증 해소를 목적으로 합니다 시장환경은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사이클의 각 방면에서 회사들이 주력으로 하는 상품과 투자자들의 요구사항들은 변화하죠. 실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경험, 네트워크도 변화합니다. 지금은 분양형 상품을 기초로한 부동산PF, 개발사업 지분투자들은 주춤하고, 다들 NPL을 기다린다고 하지만, 뚜렷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금리인상같은 통화정책과 그 여파를 가장 먼저 받은 PF-ABSTB 롤오버 이슈, 브릿지론 연장, 책임준공 의무이행 완화를 종용하는 재정정책이 동시에 시행되면서 더욱 관망세가 강화되고 있다. 시황이 이렇다해도, 누군가는 꾸준히 딜을 클로징하기도 한다. 계속 해오던 딜도 있고, 새로운 상품들도 등장한다. 이 시점에 우리는 뭘 준비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