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sinvest의 등록된 링크

 antsinve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6건입니다.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트루 스트랭스 인덱스(TSI, True Strength Index) [내부링크]

트루 스트랭스 인덱스(TSI, True Strength Index)는 윌리엄 블라우(William Blau)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 TSI는 과거 특정일자의 가격과 현재 가격의 차이를 모멘텀으로 잡고 이 모멘텀을 이중 지수 이동 평균하여 노이즈를 제거한다. 때문에 앞서 보았던 윌리엄의 %R, RSI에 비해 노이즈는 이미 거의 제거된 상태이며, 노이즈가 제거된 TSI를 한번 더 이동평균하여 오실레이터로 사용하기도 한다.  값의 범위는 -100에서 100까지 나올 수 있으나 실제로는 -50, 50을 넘기도 힘들며, 대부분은 값은 -25 ~ 25 사이에 위치한다. 때문에 TSI를 이용한 과매도, 과매수 지점을 -25 ~ 25로 잡고 TSI가 -25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 TSI가 25를 하향 돌파하면 매..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William's %R (WILLR, William's Percent Range) [내부링크]

이번에 살펴보는 보조지표는 윌리엄의 %R, WILLR이다. 윌리엄의 퍼센트 범위는 상대 강도 지수(RSI, Relative Strength Index)와 유사하게 과매수, 과매도를 측정하기에 아주 좋은 모멘텀 지표이다. 이 지표는 상품 선물 트레이더였던 래리 윌리엄스(Larry Williams)가 만들었으며 스토캐스틱 패스트(Stochastic Fast)처럼 관찰 구간 내 최저가와 최고가 사이에 종가의 위치를 측정한다. 래리 윌리엄스는 0부터 100까지를 값의 구간으로 사용하였으나 요즘은 -100에서 0까지 구간을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아마 스토캐스틱과 기준이 반대이다 보니 값의 범위도 반대로 설정한 게 아닐까 한다.) 통상 14일을 구간으로 잡고 사용하는데 0일 경우, 14일 간 최저가라고 보면..

[맛집] 발산역 지니스타코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5월 주말주소 :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247 퀸즈파크나인 C동 217호 지니스 영업시간 : 월~일(11:30~23:00)   그린 과카몰리 샐러드, 그릴드 치킨 브리또(보울로 변경), 쉬림프 나쵸, 큐브 스테이크 케사디아  주문한 메뉴가 모두 맛있었고, 향신료가 강하지 않아 조금 대중적인 맛의 멕시코 음식으로 느껴진다. 과카몰리 샐러드에 과카몰리를 푸짐하게 줘서 채소를 다 먹고 과카몰리만 남아 다른 메뉴와 같이 맛있게 해치웠다.주문한 메뉴 중에서는 쉬림프 나쵸가 제일 간이 세고 헤비하게 느껴졌다. 일반 나쵸 위에 소스가 잔뜩 올라가고 새우가 올라갔는데 야채는 없었다.브리또보다 보울이 먹기 편할 것 같아 1,000원을 추가하고 보울로 변경했는데, 브리또를 또띠아로 싸기 전 상태로 플..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상대 활력 지수 (RVI, RVGI, Relative Vigor Index)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하는 RVI는 일전의 RVI(Relative Volatility Index)와는 다른 Relative Vigor Index이다. 상대 변동성 지수와 구별하기 위해 RVGI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상대 활력 지수는 존 엘러스(John Ehlers)라는 엔지니어가 만든 지표로 고가-저가 차이에 비해 종가-시가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하는 모멘텀 지표다. 절댓값을 취하지 않으므로 방향성을 띄는데, 이 값을 대칭 가중 이동 평균 (SWMA, Symmetric Weighted Moving Average) 하여 오실레이터로 사용한다.   다른 오실레이터 지표들처럼 RVI가 SWMA를 상승 돌파하면 매수, RVI가 SWMA를 하락 돌파하면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게 기본적인 전략이며, 여기에 구간 밴드를 ..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상대 강도 Xtra (RSX, Relative Strength Xtra) [내부링크]

RSX는 RSI Xtra, RSI Smoothed, RSQI(Relative Strength Quality Index)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뭐라고 부르든 공히 상대 강도 지수(RSI, Relative Strength Index)의 노이즈를 제거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RSI는 노이즈가 심해 여기에 이동평균을 적용하여 이것으로 거래를 했는데 이것과 개념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RSX는 일전에 이동 평균 종류를 소개할 때 나왔던 JMA(Jurik Moving Average)를 만든 Jurik Research라는 곳에서 RSI에 평활화를 적용하여 만든 것으로 그들이 말하는 장점은 노이즈 제거, 평활화 과정에서 래깅 제거이다. 실제로 적용된 모습을 보면 RSI와 비교하여 노이즈가 없으며..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상대 변동성 지수 (RVI, Relative Volatility Index) [내부링크]

상대 강도 지수 (RSI, Relative Strength Index)와 이름이 비슷한 상대 변동성 지수(RVI, Relative Volatility Index)는 RSI와 유사하나 약간 차이가 있다. RSI는 가격을 비교하여 상승은 상승끼리, 하락은 하락끼리 모아 RMA로 평탄화한 값을 이용한다. RVI는 RMA를 이용한 평탄화 과정 대신에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상승분의 표준편차, 하락분의 표준편차를 구하고 상승분의 값은 상승분 + 하락분의 값으로 나누어 RVI값을 구한다. 역시 여기에 이동평균을 더해 보이는 모습(형태)은 RSI와 비슷하게 나오게 된다.   이 지표는 이름처럼 RSI를 참고하여 도널드 도시(Donald Dorsey)에 의해 만들어졌고, 최초로 발표했을 시점인 1993년에는 종가만 사용하..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상대 강도 지수 (RSI, Relative Strength Index)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하는 지표는 그 유명한 상대 강도 지수 (RSI, Relative Strength Index) 되시겠다. 이 지표를 만든 사람은 존 웰스 와일더 (John Wells Wilder)는 RSI 외에도 평균 방향 지수(ADR, Average Directional Index), 파라볼릭 SAR(Parabolic Stop and Reverse), 그리고 일전에 소개했던 ATR(Average True Range) 등을 만든 기본적 지표 제작자로 유명한 사람이다. 상대 강도 지수는 우리나라보다 미국 등 서방에서 더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 승률로만 따지만 무시무시한 승률을 자랑한다.   RSI은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이고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측정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RSI는 종가를 전일과..

[기술적 분석] 지표 : 모멘텀 (Momentum) [내부링크]

모멘텀은 지표 이름대로 모멘텀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거창한 이름과는 달리 구하는 방법은 아주 단순하다. 보통 10일 이전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하는 건데, 기본적으로 가격변화율도 아니고 가격을 비교하는 지표다. 따라서 이걸 좀 풀어서 이야기해 보면 10일 이전 종가와 오늘 종가의 가격 차이라는 말이다. 이렇기 때문에 가격 단위가 높은 종목은 가격 단위가 낮은 종목에 비해 모멘텀 지표가 상대적으로 크게 혹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나게 된다. 이런 모멘텀 지표의 문제 때문에 현재 가격과의 비율로 치환하여 보거나 하는 식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모멘텀 지표는 종목의 소위 말하는 모멘텀, 즉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는 힘을 보는 데 사용하며 특정일 이전 값과 현재 가격을 비교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방향성을 보이는지..

[기술적 분석] 지표 : ROC (Rate of Change) [내부링크]

ROC는 Rage of Change, 가격 변화율을 표현하는 지표다. 앞서 소개했던 경향(Bias)와의 차이라면 이동 평균 기준이 아닌 단순히 가격을 기준으로 변화율을 표시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bias와 마찬가지로 추세와 모멘텀을 파악하는 지표로 분류되는데, 0보다 크면 상승 추세 혹은 과매수, 0보다 작으면 하락 추세 혹은 과매도 상태로 본다. bias보다 단순하며 독자적으로 매수, 매도를 판단하기보단 다른 지표와 엮어서 사용되는 지표이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딩 뷰 파인 스크립트 소스와 pandas-ta 소스를 공유하며 마친다. ROC(Rate of Change) 트레이딩 뷰 파인 스크립트 지표 소스//@version=5indicator(title="Rate Of Change", shortti..

[기술적 분석] 지표 : 경향 (Bias) [내부링크]

이 bais 지표는 아주 간단하게 산출하면서 추세를 파악하기에 유용한 지표다. 이동평균과 가격과의 차이를 백분율로 표시하여 현재 가격이 과거 관찰기간 가격에 비해 얼마나 벌어져있는지 말 그대로 bias를 측정한다. 이동평균보다 아래 있으면 과매도 혹은 하락 추세, 이동평균보다 위에 있으면 과매수 혹은 상승 추세로 판단한다. 그럼 이게 일반 차트에 이동평균을 긋는 것과 뭐가 다르냐 하면 백분율로 표시하기 때문에 각 종목별 편차나 시점의 편차를 제거하고 정량적으로 수치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 자체로 전략을 만들어 활용한다기보다는 추세나, 과매수 / 과매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고 다른 지표와 엮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지표이며 모멘텀 지표로 분류되곤 한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딩 뷰 파인 스..

[기술적 분석] 지표 : 궤양 지수 (UI, Ulcer Index) [내부링크]

궤양 지수, 얼서 지수라고 하는 이 지표는 본디 포트폴리오 리스크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지표이다. 이를 주식이나 개별 종목에 접목시킨 게 오늘 소개하는 얼서 지수이다. 얼서 지수는 피터 마틴(Peter Martin)이 만든 지수로 이름이 Ulcer(궤양)인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에 위궤양을 유발하는 하방 리스크를 측정하는 지표이기 때문. 이와 세트로 얼서 지수로 측정한 리스크를 헷징 하는 성과를 측정하는 UPI(Ulcer Performance Index)라는 것도 있다.   궤양 지수는 관찰 기간 내 최고 종가를 기준으로 그 차이를 수집한다. 소위 되돌림이라고 하는 값, 혹은 Max Drawdown을 측정하여 그 값을 가지고 하방 리스크를 점친다. 단, 이 지표는 본디 포트폴리오 리스크 측정 지표이다 보..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엘더의 시장 온도계 (Elder's Market Thermometer) [내부링크]

이 지표는 그 유명한 알렉산더 엘더가 만든 엘더의 온도계, 혹은 시장 온도계. 알렉산더 엘더는 '나의 트레이딩룸으로 오라', '심리투자 법칙', '언제 매도할 것인가' 등의 책으로 유명한 트레이더다. 이 양반이 만든 각 종목의 과열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변동성에 기반한 지표가 바로 엘더의 온도계다. 시장에 흔히 알려진 탐욕 공포 지수처럼 각 종목의 온도를 재는 용도의 지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엘더의 온도계는 당일 고가와 전일 고가의 가격차, 당일 저가와 전일 고가의 가격차 중 큰 값을 절댓값으로 취한다. 즉 고가의 가격 변동폭, 저가의 가격 변동폭을 가지고 변동성을 측정한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고가의 가격 변동폭을 취했을 경우와 저가의 가격 변동폭을 취했을 경우 각각 빨간색과 파란색을 칠하기도 한다..

[맛집] 상암 오한수우육면가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평일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402 지하1층 오한수우육면가영업시간 : 월~금(10:30~21:00), 브레이크타임(15:30~16:300), 토/일 휴무   홍콩우육탕면, 군만두 주문. 점심으로 자주 방문하는데, 주변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곳으로 일찍 가지 않으면 웨이팅을 해야 한다. 그래도 음식이 빨리 나오는 편이라 웨이팅이 심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저녁 시간에는 딱히 웨이팅없이 항상 식사할 수 있었다. 상암이라 저녁에는 술집 쪽이 더 인기있어서 그런 것 같다. 항상 홍콩우육탕면을 시켜먹는데, 향신료가 강하지 않고 국물과 국수, 고기가 조화롭다. 매운 다데기가 있어 매콤하게 먹을 수도 있고, 고수도 요청하면 한가득 가져다준다.도가니탕면과 완탕면도 모두 먹어봤는데 개인적으로..

[기술적 분석] 지표 : 매스 인덱스 (Mass Index) [내부링크]

이번엔 변동성 지표 중 매스 인덱스를 살펴 본다. 매스 인덱스는 주가는 수렴과 발산을 한다는 기본적인 믿음에서 시작한다고 보면된다. 매스 인덱스는 주가의 가격변동에 대한 지수이동평균을 이용하여 방향과 상관없은 변동성만을 측정한다. 변동성이 줄어들면 수렴이 되었다고 보고 방향성을 정해서(단, 매스 인덱스는 방향을 제시하지 않는다.) 거래 시점을 포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지표들이 변동성을 고려하지만 방향성에 대한 값이 필요하기 때문에(거래에서 매수/매도 포지션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변동성 그 자체에 대해서는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여러운 경우가 많은데 매스 인덱스는 TR(True Range), ATR(Average True Range), NATR(Normalized Average True Range)..

[카페] 상암 82년생 김민경 X 카페르세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평일 점심 주소 : 서울 마포구 매봉산로 80 파크엠 1층 영업시간 : 월~토(07:00~22:30) 썸머타임, 카페라떼, 아이스 아메리카노, 리버스 아인슈페너, 레몬라임차 주문. 커피도 괜찮지만, Tea 메뉴와 시그니쳐 메뉴가 맛있는 곳이다. 썸머타임은 오렌지와 루이보스티가 베이스인데 상큼하면서도 루이보스티의 맛이 은은하게 느껴져 여름에 시원한 아이스로 먹기에 좋았다. 커피가 질릴 때 썸머타임을 자주 시켜먹었다. 리버스 아인슈페너는 보통 카페에서 파는 아인슈페너를 거꾸로 만든 것 같은 모양으로, 우유 의에 에스프레소 크림을 올린 형태인데 다른 곳에서는 먹어본 적 없어 신기했다. 맛은 아인슈페너와 비슷하다. 사진에는 없지만 치즈케이크와 스콘도 먹었는데, 디저트류도 모두 평타는 하는 ..

[맛집] 상암 오카야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평일 점심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50길 9 2층 오카야 영업시간 : 월~금(11:30~21:50), 브레이크타임(14:20~17:30), 토/일 휴무 카이센동 특상, 연어 만수르 특, 멘보샤 주문. 카이센동이 먹고싶을 때 가는 곳이다. 주말에 휴무인 점, 저녁은 메뉴가 다르다는 점이 아쉬울 정도로 점심 메뉴인 카이센동이 맛있다. 저녁에는 방문한 적 없지만, 저녁도 인기가 많아 미리 예약해야 할 것 같다. 목요일에 다음날(금요일) 저녁식사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예약이 꽉차서 못한 적이 있다. 카이센동은 기본, 특, 특상으로 3단계가 있는데 특은 기본보다 사시미가 더 다양해지고, 특상은 거기에 추가적으로 우니와 참치가 올라간다. 우니와 참치를 좋아한다면 특상을 추천하고 가볍게 ..

[맛집] 역삼동 레스토랑 알렌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3월 공휴일 주소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31 EAST 2층 E205호 영업시간 : 화~토(12:00~22:00), 일/월 휴무 디너 에센셜 코스 2인 주문. (사전예약) 기념일 축하를 위해 디너 예약 후 방문했다. 방문 시점에 2024년도 미슐랭 2스타 레스토랑이 되었다고 한다. 센터필드 East 건물 2층인데, 해당 건물 입구로 들어가 에스컬레이터를 한 번 타고 올라갔는데 매장이 보이지 않았다. 알고 보니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간 그 층이 1층이라 한 층 더 올라가야 했다. 층별 안내에는 1층으로 돼있었는데,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간 거라 당연히 2층이라 생각해서 계속 1층을 헤맸던... 5분 정도 예약시간에 늦었지만 친절하게 예약석으로 안내받았다. 자리에 예약한 메뉴 소..

[카페] 영등포구청역 카페 버킷리스트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3월 주말 주소 :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 109-2 지하1층, 1층 영업시간 : 월~금(08:00~22:00), 토(11:00~20:00) 송찬범 커피, 찬범슈페너, 단호박가또쇼콜라 주문. 본인 이름이 붙은 것이 추전 메뉴여서 송찬범 커피와 찬범슈페너 둘 다 주문했다. 송찬범커피는 카페라떼인데 우유의 고소함이 많이 느껴지고 약간의 달콤함이 있어 정말 맛있었다. 찬범슈페너는 아인슈페너를 이 카페만의 시그니쳐 크림으로 만들었는데 송찬범커피 위에 크림을 올린 거라 역시나 맛있었다. 그리고 기대하지 않았는데 단호박가또쇼콜라도 평균 이상의 맛이어서 같이 간 친구들도 칭찬을 많이 했다. 보통 커피에 공을 들인 카페가 케이크는 평범한 경우가 많은데, 여기는 단호박 맛도 많이 나고 엄청 달기만 한..

트레이딩뷰 TradingView 지표/전략에 얼럿 설정해서 받아보기 [내부링크]

트레이딩 뷰로 지표와 전략을 만들고 사용해 보았다. 이번에는 이 지표와 전략에 얼러트(알람)를 걸어서 이 조건이 되면 앱으로 푸시를 받던 PC 브라우저에서 노티를 띄우던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일단 차트로 들어가서 사용할 지표나 전략을 선택한다. 난 상대 강도 지수 (RSI, Relative Stength Index)를 골라 보겠다. 이제 RSI가 차트에 추가되었다. 화면 왼쪽에 시계모양 버튼가 얼러트다. 눌러보자. 누르면 현재 등록된 얼러트와 발생했던 얼러트 로그가 나온다. 등록된 게 없을 테니 얼러트 만들기를 눌러서 만들어 보겠다. 얼러트 만들기를 누르면 현재 차트에 추가되어 있는 지표가 조건에 뜬다. 이때 RSI 구간이나 소스를 수정하면 그 기준으로 얼러트를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Regula..

[맛집] 신도림역 고동경양 (문래본점)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4월 주말 주소 :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72길 4 1층 영업시간 : 월~일(11:00~21:00) / 브레이크타임(15:00~17:00) 시그니처함박, 로제함박, 샐러드파스타 주문. 주말 13시 넘어서 방문했고, 웨이팅 시점에 앞에 3팀이 있었는데 약 30분 대기한 것 같다. 내 뒤에도 계속 웨이팅이 생기던데 브레이크타임 전까지 계속 인기 있는 곳 같다. 방문했던 주말이 벚꽃이 피었을 때라 더 인기가 많았을수도... 함박 스테이크는 둘 다 맛있었고, 함박만 있으면 느끼할까 봐 시킨 샐러드파스타가 상큼해서 잘 어울렸다. 메뉴 하나당 수프와 모닝빵, 깍두기가 같이 나온다. 평소 크림류를 그리 좋아하지 않아 시그니처와 로제 중 고르자면 시그니처함박이 더 손이 많이 갔다. 신도림역에서 아주..

트레이딩뷰 TradingView로 스탁 스크리너 사용하기 [내부링크]

앞서 트레이딩 뷰의 차팅 툴과 지표, 전략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백테스팅을 사용해 봤는데, 트레이딩 뷰는 이 외에도 꽤나 괜찮은 스탁 스크리너를 제공한다. 스크리너는 내가 원하는 조건을 지정해서 거래할 후보군을 뽑을 때 유용한데 통상 퀀트 투자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스크리너는 PER, PBR 등 기본적 지표 뿐만 아니라 RSI가 낮은 (과매도 구간에 진입한), 골든 크로스가 발생한 (추세전환이 발생한), 거래량이 터지는 종목 등 기술적 지표에 대해서도 조건을 설정하고 필터링 해서 내 전략에 맞는 종목을 빠르게 골라(screening) 볼 수 있는 툴이라고 보면 된다. 스탁 스크리너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서비스는 많지만 스탁 스크리너 만큼 다양한 지표와 커스터 마이징 가능한 스탁 스크리너를 제공하는 서..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돈치안 채널 (Donchian Channels) [내부링크]

돈치안 채널은 리처드 돈치안이 만든 변동성? 추세? 지표이다. 이 지표는 다른 밴드나 채널류의 지표들과는 많이 다르고 보거나 사용하는 법도 다르다. 돈치안 채널은 밴드 상하단을 관찰기간 내 최고가격과 최저가격으로 설정한다. 기준라인은 최고가격과 최저가격의 평균. 그렇다 보니 다른 밴드나 채널류 지표들처럼 상하로 움직일만한 허용 범위를 정해 놓고 상단을 치면 매도, 하단을 치면 매수를 하는 전략을 취하지 않는다. 오히려 반대로 하단을 치면 하락 추세로 보고 숏 포지션을 취하고 기준선에 다다르면 하락추세가 끝난 것으로 보고 숏포지션을 청산한다. 마찬가지로 상단을 치면 상승 추세로 보고 롱 포지션을 취하고 상단을 계속 넓히지 못하고 하단이나 기준선에 다다르면 롱 포지션을 청산한다. 돈치안 채널은 볼린저 밴드와..

[맛집] 사당역 윤공 Korean Bistro (본관)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4월 주소 : 서울 동작구 동작대로7길 49 1층 영업시간 : 월~금(17:00~24:00), 토/일(13:00~24:00) 육회, 라구 파스타, 크림수제비, 봉골레술찜, 감자전, 닭구이 주문. 요리가 모두 평타 이상이라 무슨 메뉴를 시켜도 다 맛있었다. 시킨 음식 중에서 베스트를 고르자면 크림수제비와 감자전이다. 감자전은 사진을 못 찍어서 덧붙이자면 감자를 채 썰어서 만드는 스타일이라 굉장히 바삭하고 짭짤해서 맥주와 잘 어울렸다. 봉골레술찜은 국물있는 봉골레 파스타 느낌이었고, 닭구이가 가장 평범했다. 평일 저녁에 예약없이 방문한다면... 6시 전에 가면 웨이팅이 없고 6시 이후부터는 조금씩 웨이팅이 생기는 것 같다. 다만 6시 반이 지나가면 앞서 입장한 손님들이 한창 먹을 시간대..

[카페] 수원 신동 메킷카운트커피 [내부링크]

방문일 : 2024년 4월 주소 : 경기 수원시 영통구 권선로882번길 31-24 영업시간 : 수~금(12:00~22:00), 월/화 휴무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브론드 슈가 플랫 주문. 아메리카노는 탄맛이 있는 산미 없는 타입이고, 브론드 슈가 플랫은 플랫화이트 위에 크림이 올라간 음료이다. 브론드 슈가 플랫은 아인슈페너와 비슷한 느낌인데 크림이 많이 달지는 않았고, 유리잔 입구에 설탕이 뿌려져 있어서 독특하고 맛있었다. 스콘 맛집이라는데 다음에는 스콘도 먹어보고 싶다. - 카페 정보 주차 : 1대 정도 가게 앞에 가능한데, 주말에는 대기 어려워 보였다. 보통 카페거리 주변 길가에 주차하는 것 같다. 좌석 : 2인석 7 테이블, 창가 바테이블에 의자가 4석, 야외에도 나란히 앉아서 마실 수 있는 자리가 있..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홀트-윈터스 채널 (HWC, Holt-Winters Channels) [내부링크]

홀트-윈터스 채널은 변동성 지표 중 하나다. 예측 분야에서 홀트-윈터스 기법은 계절성과 추세를 반영하기 좋은 기법인데, 이를 이용한 홀트-윈터스 채널은 다른 밴드, 채널 지표들과 유사하나 파라메터들을 잘만 만져서 사용하면 추세를 반영하는 밴드를 구현할 수 있다. 혹은 월봉으로 바꾼 후, 계절성이 있는 종목들, 예를 들어, 매출이나 성장 변동은 미비하고 배당률이 좋아 날이 쌀쌀해진다 하면 오르는 배당주, 특정 계절에 매출이 확 올라가는 의류, 여행주 등에 적용해서 계절성을 반영한 가격 변동을 관찰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변동성 지표들이 추세를 반영하지 못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 매도 시그널을 낸다는 건데, 홀트-윈터스 채널은 기본적으로 추세를 고려한다. 이게 홀트-윈터스 채널의 가장 큰 장..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가속 밴드 (Acceleration Bands) [내부링크]

이번엔 변동성 지표 중 가속 밴드라고 하는 걸 살펴본다. 이름이 밴드인 만큼 앞서 소개했던 엔벨롭, 볼린저 밴드, 켈트너 채널과 모양은 유사하다. 이 중 개념적으로나 결과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켈트너 채널(Keltner Channels). 단 가격 밴드를 형성할 때 단순 백분율이 아닌 매 봉의 고가, 저가 차이를 이용한다. 고저가 차이를 구하는 방법은 아래 수식을 참조. 특이한 점은 위아래 밴드에 각각 이동 평균을 먹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 가속 밴드와 캘트너 채널과의 차이를 확인해보자. 캘트너 채널보다는 좀 더 변동성을 잘 반영하는 듯하다. 가속 밴드도 이동 평균 구간을 조절하거나 밴드의 이동평균 종류를 변경하면서 최적을 찾는 경우가 많다. 기본은 이동평균 은 단순 이동 평균, 이동 평균 구..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켈트너 채널 (Keltner Channels) / 수차 (Aberration) [내부링크]

켈트너 채널(KC, Keltner Channels)은 체스터 켈트너(Chester W. Keltner)라는 사람이 만든 변동성 지표이다. 켈트너는 10일 단순 이동 평균을 사용하여 거래하였으나 현재는 보통 20일 지수 이동 평균을 사용한다. 볼린저 밴드와 유사한 변동성 지표이나 상하단 밴드를 정하는 방법이 다르다. 종목의 변동성을 반영한다는 점은 같으나 표준편차 대신 ATR (Average True Range)를 사용한다. 켈트너 채널은 일반적으로 기준선에는 20일 EMA (지수이동평균, Exponential Moving Average)를 사용하고, 가격밴드를 그리는 상하단에 기준선에 10일 ATR을 두 배수 해서 사용한다. 표준편차 대신 ATR을 사용하면서 밴드 폭 변화가 어떻게 될까? 위 차트에서 푸..

[기술적 분석] 지표 : TR, ATR, NATR (True Range, Average True Range, Normalized Average True Range) [내부링크]

이번에는 가격 변동을 관찰하기 위한 지표들 True Range, Average True Range, Normalized Average True Range를 살펴본다. 해당 지표들은 독자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게 다른 지표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3개 지표만 이용해서 만든 전략은 없으나, 이것들을 사용해서 만든 지표나 전략은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TR (True Range) 트루 레인지는 당일 고가 - 당일 저가, 전일 종가 - 당일 저가, 전일 종가 - 당일 고가 중 가장 값이 큰 가격 차이이다. 상승/하락율이 아닌 실제 가격 변동폭을 뜻한다. ATR (Average True Range) 에버리지 트루 레인지는 앞서 구한 트루 레인지를 이동평균 한 값이다. 역시 구간이나 이동평균 ..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s) [내부링크]

볼린저 밴드는 존 볼린저(John Bollinger)라는 사람이 만든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의 하나다. 볼린저 밴드를 설명할 때 유사한 엔벨롭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엔벨롭의 단점 중 하나가 단순히 이동 평균 가격에 10%씩을 더하고 빼서 밴드를 형성하는데, 이게 가격 변동이 큰 종목의 경우 너무 잦고, 가격 변동이 작은 종목에 대해서는 매수, 매도 신호를 포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종목에 따라, 혹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임의로 밴드 폭을 조정하여 사용했는데 존 볼린저가 종목과 시장 상황에 상관없이 변동성을 반영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이 볼린저 밴드이다. 볼린저 밴드는 기존 엔벨롭과 같은 단순히 백분율로 밴드를 구성하는 방식의 단점을 해소해 주었기에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다. ..

[기술적 분석] 지표/전략 : 엔벨롭 (Envelope) [내부링크]

이번에는 엔벨롭 지표와 이를 이용한 매매전략을 다룬다. 엔벨롭은 윌프리드 르두(Wilfrid LeDoux)라는 사람이 만든 아주 간단하게 주식의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이동평균을 이용해 이동평균의 대체적으로 10% 상단과 10% 하단을 표시한다. 현재 가격이 이 이동평균 구간을 기준으로 상단에 위치하면 과매수 구간, 하단에 위치하면 과매도 구간으로 판단한다. 이동평균과 이동평균의 단순 몇%로 밴드를 만들기 때문에 직관적이기는 하나 가격에 대해 후행적이다. 이 때문에 이동평균을 단순이동평균 대신 지수이동평균 등으로 대체하여 사용하거나, 이동평균 범위를 조절하거나, 밴드 범위를 10%에서 조정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매매 전략은 상단 밴드에 다다랐을 때 매도, 하단 밴드에 다다랐을 때..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 매매 전략 만들고 백테스팅하기 : backtesting.py [내부링크]

이번엔 파이썬을 이용해 매매 전략을 만들고 백테스팅하기 위한 패키지를 소개한다. 아마 백테스팅으로 가장 유명한 건 zipline이 아닐까 하는데, zipline을 만든 Quantopian이 망하면서 업데이트가 안된지 꽤 되어 현재 사용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zipline이나 backtesting.py 외에도 백테스팅 툴은 꽤 많으나 그중에 쓰기 간단하고 앵간한 기능은 다 지원하고 이후 성과분석 시트까지 제공하는 패키지 중에는 backtesting.py가 가장 괜찮지 않나 한다. https://github.com/kernc/backtesting.py GitHub - kernc/backtesting.py: :mag_right: :snake: Backtest trading strategies in Pyth..

[기술적 분석] 지표 : 다양한 주가 차트의 종류 [내부링크]

이번엔 주식 차트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포스팅한다. 주가 차트는 주가 변동과 흐름을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툴이다. 우리가 흔히 쓰는 캔들차트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주가 변동을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오늘은 다양한 주가 변동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봉 차트 (Bars Chart) 봉차트는 캔들차트와 구성이 동일하다. 다만 몸통대신에 좌우로 삐져나온 선이 좌는 시가, 우는 종가를 의미한다.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모두 표현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봉간 가격 갭까지 포착할 수 있다. 아시아권보다는 서양에서 많이 사용하던 차트 표현 형태이다. 서양에서 많이 사용하던 차트 형태이기 때문에 피터 린치 같은 오래된 투자자들의 책을 보면 종종 봉 차트로 주가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캔들 스틱 차트..

TradingView 트레이딩뷰로 매매 전략 만들고 백테스팅 하기 : 볼린저 밴드 단점 보완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는 기본 제공 보조지표, 커뮤니티 보조지표를 살펴보고 파인 스크립트로 지표를 만들어서 추가해 봤는데, 이번에는 비슷한 방법으로 나만의 매매 전략을 만들고 이걸로 백테스팅해서 성과평가까지 해보려고 한다. 트레이딩뷰의 장점인 파인 스크립트와 이를 이용해 커뮤니티에 발행된 지표/전략을 이용하면 쉽게 매매 전략을 만들 수 있고, 강력한 백테스팅 툴과 보고서를 제공한다. 우선 지표 추가 시와 동일하게 기본 제공되는 전략을 한번 가져와보겠다. 화면 상단 '지표' 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팝업 좌측의 '테크니컬즈'를 누른다. 이러면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지표와 전략들이 나온다. 여기서 '전략' 탭을 선택해 보자. 트레이딩 뷰에서 제공하는 전략들을 시장에 널리 알려진 일반적인 전략들이다. 이 중에서 '볼린..

트레이딩뷰 TradingView로 기술적 지표 추가/파인 스크립트로 지표 만들기 [내부링크]

앞서 기술적 분석을 파이썬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이걸 시각화해서 띄운다 하더라도 우리가 증권사 앱이나 네이버 증권에서 보는 것만큼 잘 구현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python으로 구현하기 전에 어떤 기술적 지표를 사용할지, 이 지표의 유의성이 얼마나 될지 확인하는 툴로 트레이딩 뷰 Trading View를 사용하면 좋다. https://kr.tradingview.com/ 트레이딩뷰 - 모든 시장을 추적하세요 전세계 차트, 채팅 그리고 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곳. 우리는 트레이더 및 인베스터를 위한 강력한 수퍼-차팅 플랫폼 및 소셜 네트웍입니다. 회원 가입은 무료. kr.tradingview.com 접속하면 '여기서 마켓 서치'란이 있는데 여기서 보고 싶은 종목, 지수를 넣어보자. 트레..

[기술적 분석] 지표 : 다양한 가격평균의 종류 [내부링크]

이동평균선에 이어 이번엔 차트 분석이나 보조지표에서 많이 쓰이는 가격평균에 대해 적는다. 우리는 흔히 현재가 혹은 종가 기준으로 가격을 이야기하는데 통상 쓰는 봉차트는 시가(open), 고가(high), 저가(low), 종가(close)로 구성된다. 보조지표에서 단순히 종가를 사용하여 수치를 산출해 내지 않고 각각 지표에 따라 목적과 성격에 맞는 혹은 백테스트 결과 좀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내는 가격을 가져다 쓴다.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개념일 수 있으나 알아두면 좋은 내용. · 고/저가 평균 (HL2, High-Low Average) 고/저가 평균은 우리나라보다는 미국에서 많이 사용된다. 라인 차트, 영역 차트를 사용하는 경우 1개 가격으로 차트를 그린다. 이 때 종가 대신 고/저가 평균을 이용하여..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 차트 분석 / 기술적 지표 사용하기 : pandas-ta [내부링크]

2024.03.29 - [주가 예측 모델/관련 package] -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 차트 분석 / 기술적 지표 사용하기 : TA-Lib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 차트 분석 / 기술적 지표 사용하기 : TA-Lib 이번엔 앞서 yfinance, finance-datareader, pykrx 에서 가져온 주식 가격 데이터에 기술적 분석 및 보조지표를 곁들일 수 있는 패키지를 소개한다. TA-Lib 이라는 패키지인데 기본은 C/C++로 만들어진 패키지 antsinvest.tistory.com 지난번 TA-Lib에 이어 이번엔 pandas-ta를 설명하려고 한다. 기술적 지표를 만들어주는 패키지야 여럿이고 그중에서 왜 TA-Lib과 pandas-ta냐 하면 기능적으로는 pandas-ta가 가장 많..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 차트 분석 / 기술적 지표 사용하기 : TA-Lib [내부링크]

이번엔 앞서 yfinance, finance-datareader, pykrx에서 가져온 주식 가격 데이터에 기술적 분석 및 보조지표를 곁들일 수 있는 패키지를 소개한다. TA-Lib이라는 패키지인데 기본은 C/C++로 만들어진 패키지인데 python으로 래핑 되어있는 패키지를 설치할 거다. 이 패키지는 다른 소위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 패키지나 솔루션에 어떻게 보면 기본이 되는 패키지인데 나중에 설명할 pandas-ta라는 패키지도 TA-Lib을 래핑 한 패키지다. 한동안 유지보수가 안되다가 최근에는 다시 github 레포지터리도 업데이트되고 있는 듯하다. https://ta-lib.org/ TA-Lib - Technical Analysis Library Use TA-Lib to..

[기술적 분석] 지표 : 다양한 이동평균선의 종류 [내부링크]

주가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인 보조지표로 사용되는 다양한 이동평균의 종류에 대해 다룬다. 이동평균은 주식에서도 활용되지만 시계열 데이터를 베이스로 하는 통계, 예측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니 알아두면 좋다.  이동 평균은 기술적 분석에 가장 기본이 되며 다른 지표도 까보다 보면 이동평균을 계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태반이고(많이 쓰는 MACD가 이동평균수렴확산,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다.) 가장 기본적인 전략 중 하나인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같은 경우에도 이동평균 추세를 기초로 한다. 우리는 흔히 단순이동평균이라고 하는 기본이 되는 이동평균을 사용하는데, 지금도 수많은 이동평균 방법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 이동 평균들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이..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ELW, 채권 정보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이번에는 pykrx를 이용하여 한국 거래소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ELW와 채권 정보를 가져와보겠다. 우선 ELW 데이터를 가져올 건데 이 ELW 관련된 데이터는 리스트와 종목명 정도 밖에 없다. from pykrx import stock for ticker in stock.get_elw_ticker_list('20240306'): print(ticker, stock.get_elw_ticker_name(ticker)) ELW는 주식 연계 워런트(equity linked warrant)라고 해서 그냥 옵션이라고 보면 된다. 아, 콜매도, 풋매도 개념은 없으니, 거래형태는 어떻게 보면 선물과 더 유사할지도.. 과거 대한민국이 이 ELW 시장규모가 세계 1, 2위를 다투었으나 개인투자자들을 지킨다는 명목하..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ETF/ETN 가격, 구성종목 등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종목, 지수데이터에 이어 이번에는 pykrx를 이용해 한국 거래소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ETF/ETN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근데 ETF와 ETN은 도대체 무엇이 다르냐. ETF는 Exchange Traded Fund, ETN은 Exchange traded Note. 발행주체가 다르니 법적 성격이 다르니 하는 것보다는 단순히 하나는 펀드고 하나는 채권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평소에 거래하는 데는 두 개의 차이점은 아예 없다. 허나 채권은 만기가 있다. ETN은 만기가 되면 현재 기준가액으로 청산된다. 물론 만기가 10년씩은 되니까 평소에는 문제가 없긴 하지만 쳐 물렸다고 장기투자한답시고 냅둿다가 그대로 손실확정 짓기 딱 좋은 상품.(더군다나,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ETN은 상..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공매도 정보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pykrx를 이용해 한국거래소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내용을 좀 더 살펴본다. 이번에는 공매도 정보를 가져와볼 텐데 공매도 데이터는 2일 이전 데이터가 제공된다. 아마 공매도 데이터는 완전히 전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 듯하다. 우선 개별 종목의 날짜별 공매도 정보를 불러와보자. from pykrx import stock df = stock.get_shorting_status_by_date('20231201', '20240326', '005930') print(df) 공매도 거래량, 잔고, 거래대금, 잔고금액이 제공된다. 이번에는 특정 일자의 전 종목의 공매도 데이터를 받아와보자. 단, 공매도 데이터는 pykrx 다른 기능들처럼 동일한 함수명으로 호출하지 않는다..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Index 지수 가격, PER, 구성종목 등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앞서 pykrx를 이용해 한국거래소 KRX의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개별 종목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Index 지수에 대한 정보를 가져오는 법을 알아보자. 이 인덱스를 도데체 어디다 쓰냐? 요즘 ETF 가 수백개 상장되있고 거래도 많이들 한다. 근데 이 대한민국에 ETF는 거의 다 패시브 펀드이다. 아닌게 있나? 모르겠지만 패시브 ETF라고 해도 펀딩액의 70%는 지수 인덱스를 추종해야 한다. 어쨋든 대부분의 ETF가 패시브 형태이고 이 인덱스 중에 하나를 골라 추종하다보니 인덱스 데이터를 눈여겨 보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산업별 가격지수를 관찰하기에도 이만한게 없다. index는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KRX 300, KOSPI 200, 테마 지수 등 주가 지수와 연관된 지수..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투자자별 매매동향, 외국인/기관 투자주체 거래실적/수급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pykrx를 사용하여 한국거래소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개별 종목 및 시장의 OHLCV 가격정보, EPS, PER, BPS, PBR, 배당 정보, 그리고 시가총액 및 상장주식수 등을 가져오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주체별 거래실적을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get_market_trading_value_by_date을 이용하여 외국인/기관/개인 별 거래실적을 가져와보자. 이 펑션은 거래수량이 아닌 순매수 실적을 리턴해준다. df = stock.get_market_trading_value_by_date('20230126', '20240203', '005930') print(df) 순 매수 실적이 아닌, 매수수량 or 매도수량을 보고 싶다면 'on' ..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Forward PER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앞서 pykrx를 통해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주식과 관련된 주가, PER, PBR, 배당 수익률, 투자주체별 거래실적, 외인 지분율 등 많은 데이터를 가져와 봤다. 근데 pykrx는 KRX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중에 빠진 게 하나 있는데 우선 한국거리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 들어가 보자 메뉴에서 주식 -> 세부안내 -> PER/PBR/배당수익률(개별종목)을 따라가보면 아래화면처럼 선행 EPS와 선행 PER이 있다.(화면번호 12021) 근데 앞서 살펴본 펑션들 중에 이 화면에 대응되는 펑션은 get_market_fundamental 인데, 여기에는 선행 EPS, 선행 PER이 없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그걸 가져와보겠다...

OCI 오라클 클라우드 VM 컴퓨팅 인스턴스 만들기 [내부링크]

이제 VM 인스턴스를 만들 거다. 메뉴는 좌측 상단 메뉴 -> 컴퓨터 -> 인스턴스 들어가서 우선 구획을 선택하고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러보자. 들어가서 인스턴스 이름을 먼저 정한다. 그 다음엔 OS랑 CPU를 선택하자. 우선 CPU 먼저, 'Change Shape' 버튼을 눌러서 고르자. 다른건 건들지 말고 구성 계열 Ampere을 선택하고 OCPU를 4개까지 늘려보자. 아래 보다시피 '항상 무료 적격'이라고 찍혀 있는데 무려 4 OCPU, 24G 메모리까지는 과금되지 않는다. 그게 너무 과분하면 '특수성 및 이전 세대'에서 E2.1 Micro 를 선택하자. 이 사양으로는 VM을 2개 만들 수 있다. 그 다음에는 OS를 선택해 보자. 기본으로 Oracle Linux가 선택되어 있는데 CentOS나..

OCI 오라클 클라우드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VCN 설정하기 [내부링크]

그다음에는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VCN : Virture Cloud Network) 라고 하는 걸 설정해 줄 거다. 위치는 좌측 상단 메뉴 -> 네트워킹 ->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들어가면 'VCN 마법사 시작' 버튼이 있다. 마법사를 통해 간단하게 세팅할 거다. 인터넷 접속을 통한 VCN 추가. 이후 VCN이름을 적어주고 컴파트먼트는 앞서 만들었던 구획이나, 안 만들었으면 루트를 넣고 나머지 내용은 건들지 않는다.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누르고 그다음 화면에서는 생성을 누르자. 그럼 좀 있다가 만들어진다. 다 만들어진 후에는 다시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화면으로 가보자. (좌측 상단 메뉴 -> 네트워킹 ->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그럼 생성한 이름으로 VCN이 있는데, 이걸 눌러서 들어가 보면 두 개..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EPS, PER, PBR, 배당 등 가져오기 : pykrx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스크래핑) [내부링크]

이번에 살펴볼 패키지는 한국거래소(KRX)에서 데이터를 스크래핑하여 가져오는 pykrx이다. 한국거래소에서는 정보데이터시스템이라는 창구를 통해 엄청난 데이터들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우리가 증권사 앱이나 네이버 증권에서 확인하는 대부분의 데이터들의 원천은 바로 거래가 실제로 발생하는 한국거래소이다. (한국 거래소(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 관한 내용은 아래 참조) 2024.03.28 - [주가 예측 모델/관련 package] - 한국거래소(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주식/ETF/채권/파생상품 가격/EPS/PER/배당/공매도 등) 한국거래소(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주식/ETF/채권/파생상품 가격/EPS/PER/배당/공매도 등) 네이버 증권이던 증권사 앱이던 그들이 제공하는 종목별 정보, ..

한국거래소(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주식/ETF/채권/파생상품 가격/EPS/PER/배당/공매도 등) [내부링크]

네이버 증권이던 증권사 앱이던 그들이 제공하는 종목별 정보, 가격, 거래량, 매매주체, 공매도.. 이 모든 데이터의 원천이 어디일까? 대부분 한국거래서(KRX)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들이다. 한국거래소에서는 정보데이터시스템(이름이 이상하긴 하지만) 이란 걸로 꽤 괜찮은 데이터 세트를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 https://data.krx.co.kr/ 정보데이터시스템 data.krx.co.kr 들어가보면, 지수, 주식, ETP, 채권, 파생상품 등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대부분 상품에 대한 데이터들을 제공하고 있다. 나의 경우는 종목별 상장일, 시총, 거래량 등을 excel이나 csv 파일로 다운 받아 어떤 종목을 대상으로 training 할지, test 데이터로 할지를 판단할 때 사용했다. 이 외에도 종목별 EP..

아나콘다(Anaconda/conda) 가상 환경(env) 관리하기(생성/삭제) - python 파이썬 [내부링크]

아나콘다 설치 및 업데이트가 완료 됐으면 이제 가상환경을 만들어보자. 우선 아나콘다 환경 리스트를 출력해본다. conda env list base는 설치 후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가상환경이다. 이 base에서는 작업을 하지 말고 그대로 놔두는 게 좋다. 이제 내가 사용할 가상환경을 만들어보자. 가상환경 생성 시에는 파이썬 버전을 지정해줘야 한다. 파이썬 버전은 3.10으로 생성할 거다. 아래 명령어에서 '-n' 이후에 오는 'test'가 가상환경 이름이다. 이 부분은 각자 사용할 가상환경 이름을 지정하면 된다. 이후 오는 'python=3.10'은 파이썬 버전이다. 만약 3.11 버전을 사용하겠다 하면 'python=3.11'의 형태로 넣어주면 된다. conda create -n test python=3...

아나콘다(Anaconda/conda) 및 PIP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update/upgrade) 하기 - python 파이썬 [내부링크]

아나콘다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아나콘다와 PIP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자. 우선 콘다 환경을 activate 해주고 conda부터 업데이트한다. conda update -n base conda 중간에 나오는 y/n은 당연히 y를 쳐서 진행한다.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끝나면 아래처럼 나온다. 콘다 업데이트가 끝난 후에는 conda 내 패키지들의 버전을 업데이트해준다. conda update --all 마찬가지로 진행여부 y/n에서는 y를 쳐서 진행. 설치가 완료되었다. 아나콘다를 사용하면 기본적인 패키지들은 다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은 패키지들은 conda install을 이용해 설치할 수 있으나 conda로 설치가 안되고 pip로 설치해야 되는 패키지들이 있다. 때문에 pip도 같이 업데이트해 논..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가져오기 : Finance Data Reader(Finance-DataReader) [내부링크]

yfinance에 이어 파인썬으로 주식 주가 정보를 가져오는 패키지 중 많이 사용되는 패키지이다. 국내 주식은 KRX에서 가져오는 듯하고 이 외에도 naver, investing.com, yahoo! finance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yfinance에서는 국내 주식 종목 데이터가 전부 존재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나 해당 FinanceDataReader 패키지는 naver에서 가져오다 보니 코스피, 코스닥뿐만 아니라 코넥스 종목까지 다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가장 큰 장점은 종목코드(Ticker)를 yfinance의 경우, 오만 국가의 티커가 다 있다 보니 '009530.KS'로 펑션을 호출해야 하는 반면, FinanceDataReader의 경우, '..

python 파이썬으로 주식/주가 정보 가져오기 : yfinance(Yahoo! Finance) [내부링크]

아마 python을 이용해서 주가 정보를 가져올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패키지가 아닌가 싶다. yahoo finance 데이터를 api를 통해 가져오는 데 사용하기 편해서 국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패키지. https://github.com/ranaroussi/yfinance GitHub - ranaroussi/yfinance: Download market data from Yahoo! Finance's API Download market data from Yahoo! Finance's API. Contribute to ranaroussi/yfinanc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단점이라 하면 api를 콜 할 때 가끔 값을 못 받..

Github 깃허브 Awesome 저장소 [내부링크]

깃헙을 뒤지다 보면 앞에 awesome이 붙은 레포지터리들이 있는데 이런 페이지들은 특정 주제에 대해 쓸만한 사이트, 패키지 등을 모아놓은 저장소다. 깃헙에서 awesome으로 검색을 하고 star순으로 정렬을 해보면, 이렇게 오만가지 레포지토리들이 다 나온다.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star를 찍어주고 가끔 들어가서 보면 좋다. 심지어 이런 awesome 저장소들을 모아놓은 awesome-awesome도 있다. https://github.com/sindresorhus/awesome GitHub - sindresorhus/awesome: Awesome lists about all kinds of interesting topics Awesome lists about all kinds of int..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에 Anaconda 아나콘다 설치하기 - python 파이썬 [내부링크]

이제 파이썬 개발환경을 만들기 위해 아나콘다를 설치할 거다. 아나콘다(anaconda) 혹은 콘다(conda)는 파이썬 패키지 관리 및 패키지 간 종속성 관리, 그리고 환경을 만들어 환경별로 다른 패키지 및 버전을 사용할 수 있고 심지어 파이썬 버전이 다른 환경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덕지덕지 설치된 패키지들 간의 버전 차이, 혹은 파이썬 버전 차이 때문에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까다로워 인스턴스를 밀고 다시 만드는 게 나은 경우가 많다. 이때 아나콘다를 사용하면 환경(environment)만 지우고 다시 만들어서 새판에서 시작할 수가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python 2.7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현재 3.12까지 나와 있다. 아..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에 VS Code Server 코드 서버 설치하기 [내부링크]

이번엔 VM 인스턴스에 VS Code-server를 설치해 보자. 로컬 PC에 설치된 VS Code처럼 서버상에 VS Code를 설치하는 건데, 뒤에 Server가 붙는 이유는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 웹 브라우저로 어디서나 클라우드 서버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고 SSH, FTP를 대체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우선 링크는 아래 참조. https://github.com/coder/code-server GitHub - coder/code-server: VS Code in the browser VS Code in the browser. Contribute to coder/code-serv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설치 방..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 apt-get 업데이트 및 필수 패키지 깔기 [내부링크]

처음 프로비저닝 된 인스턴스에 SSH 접속까지 했으면 apt-get 업데이트부터 해준다. 인터넷을 뒤지다 보면 뭐는 apt로 설치하고 뭐는 apt-get을 이용해 설치하라고 하는데, apt니 apt-get이니 둘 다 리눅스 패키지 관리 툴이라고 보면 된다. 그냥 쓰라는 걸 써서 설치하면 장땡. sudo apt-get update 이게 다되면 upgrade까지 해준다. sudo apt-get upgrade 진행 중에 Do you want to continue? [Y/n] 가 나오면 당연히 y를 쳐주면 된다. 이후 apt-get으로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해 주자. 한 줄에 다 안 나와서 쪼갰다. sudo apt-get install libgl1-mesa-glx libegl1-mesa libx..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 전용 키 없이 비밀번호로 접속하기 [내부링크]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SSH로 접속할 때마다 키를 넣고 접속하게 되어있는데 이게 키 파일이 없는 다른 PC에서 접속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키로 authentication 하는 걸 끌 생각이다.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끄지 않는 것이 좋으나 나는 귀찮아서 패스워드 로그인으로 변경한다. 우선 인스턴스 서버에 SSH로 접속한 후 /etc/ssh 경로에 있는 sshd_config 파일을 수정해 주면 된다. nano /etc/ssh/sshd_config nano가 아니라 물론 vi 등 다른 편집기를 사용해도 된다. root 계정이 아닐 경우에는 앞에 sudo를 붙여서 편집기를 열어준다. 안 그러면 권한 때문에 저장이 안 됨. sudo nano /etc/ssh/sshd_config 편집기가 열리면 여러 c..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 root 계정 비밀번호 설정하기 [내부링크]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우분투 리눅스로 인스턴스를 만들면 기본 사용자 계정은 ubuntu 이고 root 계정은 비밀번호는 알 수 없다. 근데 root 권한이 필요한 상황이 많아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초기 설정하고 root 계정으로 작업할 예정이다. 물론 su, sudo 명령어로 해도 되지만 root 계정 비밀번호는 설정해놔야 함. VS Code로 SSH 접속 후, 콘솔창을 띄운다. 콘솔창에 아래처럼 치면 비밀번호를 재설정 할 수 있다. sudo passwd root 동일한 비밀번호를 두번 넣어주면 root 비밀번호 재설정 완료. 이제 root로 계정을 바꿔보자 su root su root를 치고 방금 재설정한 비밀번호를 쳐주면 root로 프롬프트에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OCI 오라클 클라우드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 VS Code로 SSH 접속하기 [내부링크]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접속해 보자. 접속을 위해서는 SSH 터미널, 그리고 인스턴스 생성 시 만들었던, 혹은 업로드했던 공개키가 필요하다. 이번에는 VS Code를 이용해 SSH로 접속할 것이니 VS Code를 먼저 설치한다. 2024.03.27 - [주가 예측 모델/관련 package] - VS Code(Visual Studio Code) VS Code(Visual Studio Code) VS Code는 단순한 코드 에디터에 더해 터미널과 확장기능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데 강점이 있다. 단, 빌더가 아니기 때문에 코드 컴파일이나 실행을 하기 전에 별도로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한 antsinvest.tistory.com VS Code를 실행시키고 SSH 접속을 위한 익스텐션을 설치하자. 위치는 왼쪽 ..

OCI 오라클 클라우드 고정 공용 IP 설정하기 [내부링크]

이제 고정 공용 IP를 만들고 생성된 인스턴스에 공용 IP에 새로 만든 고정 IP를 지정해 줄 거다.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공용 IP가 제공되긴 하는데, 현재 지정된 공용(퍼블릭) IP는 임시 IP로 인스턴스를 재부팅하거나 하는 경우에 기존에 쓰던 IP 말고 다른 IP가 지정된다. 고정 IP를 사용할 경우, 인스턴스에 접속하거나 할 때 하나의 IP만 사용해서 접속할 때마다 확인할 필요가 없고, 추후 도메인을 지정해서 사용할 때나 API 등에 호출하는 IP를 등록해놔야 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이다. OCI는 이 고정 IP가 무료다. 위 화면처럼 일단 퍼블릭 IP란에 IP가 있는데, 이는 임시 IP. 고정 IP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스턴스를 누르고 들어가서 아래쪽으로 스크롤한 후 좌측 메뉴에 '연결된 VNIC'를..

OCI 오라클 클라우드 구획 만들기 [내부링크]

가입이 완료되고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가 나온다. 여기서 좌측 상단 메뉴 -> ID & 보안 -> 구획으로 가서 구획을 만들 수 있다. 이 구획 Compartment이라는게 구획별로 VM으로 올리고 VCN 등을 따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테넌시 다음으로 가장 큰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여기서 상위 구획은 테넌시 아이디로 되어있는 루트 밑에 이름을 정해 넣고 구획 생성을 누르면 생성 완료.

OCI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무료) 가입하기 [내부링크]

우선 오라클 클라우드 OCI에 가입부터 해보자. https://www.oracle.com/kr/cloud/free/ 클라우드 서비스 무료 이용 Oracle Cloud Free Tier는 기업에게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oracle.com 사이트 접속 후 '무료로 시작하기'를 누른 후 통상적인 회원가입 할 때처럼 넣으라는 정보를 넣어서 하나씩 넘어가자. 메일주소를 입력하면 입력한 메일주소로 인증메일이 온다. 인증메일을 누르고 본격적으로 정보를 입력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정보는 홈 영역이다. 한국에 춘천, 서울 두 개가 있는데 시기에 따라 가입이 안 되는 홈 영역이 있다. 보통 둘 중에 하나는 가입이 되고 지리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둘 중에 아무거..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VM 비교 선택하기 [내부링크]

PC를 주구장창 켜놓을 필요 없이 서버 상에서 데이터 집계/예측 및 더 나아가 시스템 트레이딩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에 퍼블릭 클라우드 중 프리티어(Free Tier) 조건이 좋은 것을 골라보았다. 현재 국내외 메이저 클라우드 서비스 중 평생무료로 VM을 제공하는 곳은 GCP(Google Cloud Platform)과 OCI(Oracle Cloud Infrastructure) 인 것 같다. 아래는 비교표이다 Amazon AWS MS Azure

VS Code(Visual Studio Code) [내부링크]

VS Code는 단순한 코드 에디터에 더해 터미널과 확장기능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데 강점이 있다. 단, 빌더가 아니기 때문에 코드 컴파일이나 실행을 하기 전에 별도로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을 할 것이긴 하나, VS Code가 SSH 터미널, Jupyter Notebook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우선 설치하는 게 좋다. 추가로 모델을 training 하는 경우에는 지원하는 GPU 환경에서 돌리는 게 월등히 빠르다. 보통 로컬 머신에서 돌리고 모델만 업로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게 적용이 빠르다. 다운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Github 깃허브란? [내부링크]

아마 모르는 사람은 없겠으나 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런저런 패키지들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Github 소개부터 시작한다. https://github.com GitHub: Let’s build from here GitHub is where over 100 million developers shape the future of software, together. Contribute to the open source community, manage your Git repositories, review code like a pro, track bugs and fea... github.com Github는 버전 관리 레포지터리 플랫폼이다. 허나 나는 내 패키지 버전 관리보다는 다른 패키지들을 찾고, 적용하고 ..

주가 예측 모델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주가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에 대한 고찰을 안고 지난 몇 년간 꽤 많은 방법으로 마켓 알파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중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모델을 구현하는 여정을 복기하여 기록한다. 대학원 연구과제가 기업가치 평가가 주제였었다. 학계에서는 소위 기본적 분석이라고 하는 재무제표에 기반한 기업가치평가에 권위 있는 기관의 산업 성장 예측치 및 기업 가이던스를 projection 하는 것이 주류다. 이 역시 여러 가지 모델 및 Tool이 있고 각각 장단이 있다. 가령 이런 것이다. 이익이나 현금흐름을 모수로 하는 현금흐름할인(DCF), 주가수익비율(PER) 등은 개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익을 내지 못하는 혁신 성장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지 못한다. 배당할인모형(DDM)은 배당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