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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3장 타입과 추상화 [내부링크]

아래 내용은 조영호 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고 공부한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3장. 타입과 추상화 추상화 현실은 복잡하고 혼돈의 덩어리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이 지니고 있는..

[Android] ACC ViewModel이란? - 정의, 사용법, 주의할점 [내부링크]

AAC ViewModel이란? 우리는 안드로이드 앱을 설계할 때 MVVM 패턴을 많이 사용합니다. 오늘은 이 MVVM 패턴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ViewModel을 쉽게 구현해주는 AAC의 ViewModel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AAC..

[Android] 라이브러리 없이 ImageView에 URL 이미지 표시하기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URL로 이미지를 표시할 때 Glide라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Glide를 사용하지 않고 URL 이미지를 표시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URL 이미지는 네트워크 통신을..

[Android] Adapter에서 ViewModel 사용하기 [내부링크]

개인 프로젝트를 하던 중, 리스트의 아이템을 삭제하고 변경 사항을 Room에 저장하기 위해 ViewModel을 사용해야 했다. 처음에는 ViewModel의 인스턴스를 adpater 생성 시에 같이 넘겨주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2장 이상한 나라의 객체 [내부링크]

아래 내용은 조영호 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고 공부한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2장. 이상한 나라의 객체 Section 1 - 인간의 인지 능력 인간은 본능적으로 세상을 독립적이고 식별 가능..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1장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내부링크]

아래 내용은 조영호 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고 공부한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장.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Section 1 객체 지향의 목표는 실세계의 모방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창..

[Android] 빌드 시에 No cached version available for offline mode 에러 해결방법 [내부링크]

옛날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를 수정해야 할 일이 있어서 빌드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왔다. (일부만 가져왔다.) > No cached version of com.android.tools.build:gradle:4.1.0 available for offline mod..

[Android] ListAdapter에서 submitList()가 동작하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ListAdapter를 통해 효과적으로 RecyclerView의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데이터를 갱신할 때 submitList() 이용한다. 하지만 분명 데이터는 변경이 되었지만 실제적으로 RecyclerView에 갱..

[Android] DI(Dependency Injection)란? [내부링크]

예전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DI를 잘 사용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서인지 이번에 진행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고 싶어서 정리를 하게 되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이번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공식 홈..

[Android] ViewModel 에서 Activity, Fragment 데이터 공유하기 [내부링크]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Android Navigation을 사용했는데 하나의 Activity에 여러 개의 Fragment가 종속되다 보니 데이터를 같이 공유할 필요가 있어서 방법을 찾아보았다. 찾아보니 ViewModel을 통해 Activi..

[알고리즘 / Kotiln] 프로그래머스 - 수식 최대화 (2020 카카오 인턴십) [내부링크]

그동안 조금 공부를 게을리했던 것 같아서 다시 의지를 불태우기 위해 오랜만에 책상에 앉아서 프로그래머스를 들어갔다.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예전에 풀어봤던 정확히는 눈으로 보았던 카카오 인턴십 문제를..

[Android]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STOMP 사용하기 (Kotlin) [내부링크]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데이터 처리가 필요해서 Web Socket 위에서 동작하는 문자 기반 메세징 프로토콜인 STOMP 를 사용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STOMP 를 프로젝트에 적용하면서 공부했던..

2021년 하반기 회고 [내부링크]

1월 중순이 다되어가는 시점에 하반기 회고를 작성한다. 원래는 1월 초에 쓰려고 했는데 솔직히 귀찮아서 작성을 미루고 있다가 정신 차리고 컴퓨터 앞에 앉았다. 정리하다 보니 내용이 크게 없는 것 같아서 앞으..

[Android] 앱, 패키지 설치 여부 확인하기 [내부링크]

내 앱에서 다른 앱의 활성화시키려고 할 때 그 앱이 현재 디바이스에 설치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PackageManager 를 통해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Android] Fragment에서 View Binding 사용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안드로이드 공식 문서에서 Fragment의 View Binding 사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샘플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rivate var _binding: ResultProfileBinding? = null // This property is only valid between on..

[Kotlin] lateinit과 lazy란? - 지연 초기화를 통한 성능 개선 [내부링크]

오늘은 Kotlin의 지연 초기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기화라는 말은 익숙하게 들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지연(Lazy)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에서는 기존과 다르게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프로그램에서 Lazy 는..

[Android] Retrofit - API 통신을 쉽게 구현해보자 [내부링크]

Android 개발에서 가장 많이 쓰는 라이브러리라고 하면 Retrofit 은 빠질 수 없을 겁니다. 이번에는 이 Retrofit 이 정확히 무엇인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Retrofit 홈페이지에 가면 Retrofit 을 다음과 같이 정..

[알고리즘] BFS(Breadth-First Search) - 너비 우선 탐색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DFS 에 이어 또 다른 그래프 탐색 방법인 BFS 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BFS 너비 우선 탐색(Breadth-First Search) 정의 : 루트 노드(혹은 다른 임의의 노드)에서 시작해서 인접한 노드를 먼..

[알고리즘] DFS(Depth-First Search) - 깊이 우선 탐색 [내부링크]

DFS 는 그래프(Graph)를 탐색하는 방법입니다. 그래프란, 정점(node)과 그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를 말합니다. 코딩 테스트에서 BFS 와 단골로 나오는 개념입니다. DFS 깊이 우선 탐색..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큰 수 만들기 [내부링크]

큰 수 만들기 문제 설명 어떤 숫자에서 k개의 수를 제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숫자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1924에서 수 두 개를 제거하면 [19, 12, 14, 92, 94, 24]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중..

[Kotlin] 코틀린(kotlin)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현재 제가 가장 재미있어하고 좋아하는 언어는 Kotlin 입니다. 사실 Kotlin 을 접한지는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처음 사용할 때 묘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웬만하면 kotlin 과 jav..

[AWS]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계정 만들기 (ver. 21년) [내부링크]

최근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백을 구축해야 할 일이 생겨서 AWS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설정이 되어있는 AWS는 많이 사용해보았지만 직접 설정을 해본 경험은 없었기 때문에 구글링을 통해 하나하나 찾..

[알고리즘 / JAVA] 까먹지 않기 위한 기본 정렬 알고리즘 [내부링크]

코딩 테스트에서 정렬 문제는 자주 나옵니다. 하지만 보통 정렬 같은 경우에는 언어에 내장된 함수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정렬 알고리즘을 까먹는 부분이 있어서 이번 기회에 알면 좋을 4가지 정렬 알..

[JAVA] Stack과 Queue 사용법 [내부링크]

Stack 과 Queue 는 코팅 테스트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 친구들입니다. 가끔 풀다 보면 까먹는 경우가 있어서 Stack 과 Queue 의 간단한 개념만 잡고 JAVA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간단 개념..

[C#] regsvr32.exe를 이용하여 DLL, OCX 등록 및 삭제하기 [내부링크]

regsvr32 는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 줄 도구입니다. DLL 파일 및 ActiveX 컨트롤, OCX파일과 같은 개체 연결 및 포함(OLE) 컨트롤을 등록하고 취소하는 데 사용합니다. regsvr32 가 DLL 파일을 등록하면..

[JAVA] ArrayList에서 Array로 변환하기 (Integer, String)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코딩 테스트나 프로그래밍에서 리스트를 다룰 때 삭제와 삽입이 용이하고 동적으로 크기를 정할 수 있는 ArrayList 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ArrayList 를 Array 로 변환해야 할 때가..

[JAVA] 문자열(String) 비교 시 == 와 equals의 차이점 [내부링크]

JAVA를 처음 접하면 문자열이 같은지 비교할 때 if(A == B)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의도한 대로 안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 이유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연산자 참조 비교를 통해 두 문..

[C#] Visual Studio에서 현재 컴퓨터의 Window 버전 확인하기 [내부링크]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 때 설치되는 컴퓨터가 실행 가능한 Window 버전인지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C#에서는 System.OperatingSystem 을 통해서 현재 컴퓨터의 Window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S..

[운영체제] 메모리 관리 [내부링크]

메모리 관리 는 컴퓨터 시스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CPU가 작업을 하는 곳이 메모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결국 컴퓨터 성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에는..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10주차)교점에 별 만들기 [내부링크]

교점에 별 만들기 문제 설명 Ax + By + C = 0 으로 표현할 수 있는 n 개의 직선이 주어질 때, 이 직선의 교점 중 정수 좌표에 별을 그리려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직선 5개를 2x - y + 4 = 0 -2x - y + 4..

[Android] Splash 화면 구현하기 (by Kotlin) [내부링크]

Splash 화면이란? 앱을 실행할 때 보여주는 시작화면을 말합니다. 짧게는 1초에서 길게는 5초까지 보여줍니다. 보통 앱 실행 시 앱의 정체성을 보여주거나 필요한 데이터를 로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의도..

[운영체제] 교착상태(Dead Lock, 데드락)이란? 그 해결 방법은? [내부링크]

데드락(Dead lock, 교착 상태)이란? 2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나기만 기다리며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 보통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여러 곳에서 동시에 사용하려고 할 때..

[Spring] REST API 리턴 시 원하는 JSON 데이터 반환하기 [내부링크]

API를 만들다가 응답 값으로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뽑아서 원하는 JSON 데이터로 반환을 해야 했는데 처음에는 헤매다가 여기저기 찾아서 해결을 했습니다. 제가 한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Spring] Repository와 Service 구현하기 [내부링크]

이번에는 단순한 API를 만드는 것이 아닌 기기별 업데이트 버전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DB를 새롭게 생성하고 필요한 Service와 Repository를 만들면서 추가적으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8주차)최소직사각형 [내부링크]

최소직사각형 문제 설명 명함 지갑을 만드는 회사에서 지갑의 크기를 정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명함들을 모두 수납할 수 있으면서, 작아서 들고 다니기 편한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건을..

[Spring] 간단한 Rest API 만들어보기 [내부링크]

최근에 업무상 필요한 API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API 자체는 간단히 조회를 통해서 특정 주문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인데 문제는 Spring에 대해서는 완전 기초적인 것만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API를 만들..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베스트앨범 [내부링크]

베스트 앨범(Level 3) 문제 설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장르 별로 가장 많이 재생된 노래를 두 개씩 모아 베스트 앨범을 출시하려 합니다. 노래는 고유 번호로 구분하며, 노래를 수록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체제] 프로세스 간 통신 [내부링크]

앞서 프로세스 개념과 스케줄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여기서 서로 독립된 개체인 프로세스들끼리는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스 간 통신의 종류 [프로세스 내부 데이터 통신] 하..

[운영체제] 스케줄링 종류와 목적 [내부링크]

정의 CPU 스케줄러는 프로세스가 생성된 후 종료될 때까지 모든 상태 변화를 조정하는 일을 합니다. 규모에 따라 고수준, 중간, 저수준 스케쥴링으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어떤 일정을 계획할 때 일 단위로 우선..

[Android] Intent로 데이터 전달 시 용량 제한 [내부링크]

어느 날, 오후 급하게 회사 메신저로 CS 측에서 문의가 왔습니다. 앱에서 특정 매장의 메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앱이 뻗어버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디버그도 찍어보고 관리자 페이지의 데이터를 대조하면..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다리를 지나는 트럭 [내부링크]

다리를 지나는 트럭 문제 설명 트럭 여러 대가 강을 가로지르는 일차선 다리를 정해진 순으로 건너려 합니다.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다리에는 트럭이 최대 bridge_..

[운영체제]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 [내부링크]

프로세스와 스레드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자주 접하는 단어일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 면접에서도 단골 질문으로 등장합니다. 이번에는 이..

2021년 상반기 회고 [내부링크]

블로그를 시작하며 처음으로 써보는 회고록이라 그런지 긴장이 된다. 무언가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막상 나의 이야기를 적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다른 분들이 회고를 남기는 것을 보고 한 번 나도 써야겠..

[C#] 레지스트리 사용법 (읽기, 쓰기, 삭제, 64bit or 32bit) [내부링크]

레지스트리(Registry)란? Microsoft Window 32/64bit 버전과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의 설정과 선택 항목을 담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주로 윈도우즈 환경 설정과 관련된 각종 정보가 등록된 곳입니다. 레지..

[알고리즘 / Kotlin] 프로그래머스 - 위장(해시) [내부링크]

위장 문제 설명 스파이들은 매일 다른 옷을 조합하여 입어 자신을 위장합니다. 예를 들어 스파이가 가진 옷이 아래와 같고 오늘 스파이가 동그란 안경, 긴 코트, 파란색 티셔츠를 입었다면 다음날은 청바지를 추..

[Kotlin] (번역, 요약) Clean Code with Kotlin [내부링크]

해당 글은 https://magdamiu.com/2021/08/23/clean-code-with-kotlin-2/ 를 요약과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내용 개선에 관해서 피드백 환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는 Clean Code..

[운영체제] 병렬 처리 기법 [내부링크]

컴퓨터에서 병렬 처리는 동시에 여러 개의 명령을 처리하여 작업의 능률을 올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컴퓨터의 병렬 처리에 있어서 어떠한 기법을 사용하는지 알아봅시다. CPU 내에서 명령어..

[Kotlin] Kotlin Collection 관련 유용한 함수 [내부링크]

Android 개발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collection이라는 자료구조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collection의 종류로는 List , Map , Set 이 있습니다. Kotlin의 Collection은 기본적으로 Mutable과 Immutable을 별개..

[Spring] 단위 테스트를 위한 JUnit [내부링크]

개발에서 테스트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비즈니스 로직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백엔드 개발자에게 있어서 테스트는 언제나 고민이 되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요즈음 TDD(Test-driven Development) ,..

[운영체제] 컴퓨터 성능 향상 기술 (버퍼, 캐시, 인터럽트) [내부링크]

현대 컴퓨터 구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CPU, 메모리와 주변장치의 작업 속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메모리는 시스템 버스(FSB)의 속도와 같고 CPU는 내부 버스(BSB)의 속도와 같은데 일반적으로 내부 버스 속도가..

[Android] (번역) Comparing Kotlin Coroutines with Callbacks and RxJava [내부링크]

이 글은 https://www.lukaslechner.com/comparing-kotlin-coroutines-with-callbacks-and-rxjava/ 를 번역한 것입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내용 개선에 관해서 피드백 환영합니다.) Intro 나는 현재 Kotlin Corouti..

[운영체제] CPU와 메모리 [내부링크]

대부분의 컴퓨터 작업은 CPU와 메모리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므로 필수 장치로 분류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CPU와 메모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CPU CPU는 명령어를 해석하여 실행하는 장치입니다. 인간으로 치면 뇌..

[Spring] Spring 웹 개발 기초 [내부링크]

해당 글은 김영한 님의 <스프링 입문> 강좌를 공부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Spring을 통해 웹 개발을 할 때 3가지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정적 콘텐츠(Static Content) MVC와 템플릿 엔진 API 정적 컨텐츠(Static..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구조 (커널과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커널과 인터페이스 운영체제는 커널과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커널 :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저장장치 관리와 같은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을 모아놓은 것으로 운영체제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Android] 스마트폰 내장 DB를 사용하기 위한 Room 2탄 [내부링크]

Repository와 MVVM에서 사용 이제 우리가 만든 Room DB를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Repository를 만들어 봅시다. 이때 주의할 점은 Room DB가 메인 스레드에서 접근하려면 하면 에러가 납니다. 그래서 별도의..

[Spring] 프로젝트 생성 [내부링크]

Spring 프로젝트 생성 처음 스프링을 접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은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Spring Initializr 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MySQL] JOIN 이란? (INNER, OUTER, CROSS) [내부링크]

Intro RDBS에서 두 개 이상의 테이블을 서로 묶어서 하나의 결과를 보아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회원 목록을 출력하기 위해선 회원 정보 테이블 과 구매 테이블 을 연결해..

[Android] 스마트폰 내장 DB를 사용하기 위한 Room 1탄 [내부링크]

Room 이란? Android App에서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쉽고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보통 스마트폰 내장 DB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DAO , Entity , RoomD..

[MySQL] 값이 없으면 INSERT 값이 있으면 UPDATE하기 [내부링크]

Intro 데이터베이스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등록할 때 기존에 값이 이미 있는 경우 등록하려는 데이터에 Unique 키 값은 같은데 데이터가 다를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내가 원하는 건 없는 데이터는 INSERT 하고 기..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역사 [내부링크]

운영체제의 역사 이번에는 운영체제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표는 시기에 따라 어떠한 시스템과 장치들이 개발되었는지 보여줍니다. 구분 시기 주요 기술..

[WPF] Custom Dialog 만들기 (Caliburn.Micro) [내부링크]

개요 WPF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사용자에게 물어볼 때 사용할 수 있는 Dialog를 버튼 개수에 따라 Dialog를 생성할 수 있는 Utility Class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Dialog 모양 같은 경우에는 개발자가 원하..

[Android] View Binding(뷰 바인딩) [내부링크]

기존에는 findViewById를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 View Binding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사용하다 보니 훨씬 편리하고 코드의 생산성도 좋아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build.gradle 파일에..

[알고리즘 / Python] 프로그래머스 - 전화번호 목록(해시) [내부링크]

전화번호 목록 문제 설명 전화번호부에 적힌 전화번호 중, 한 번호가 다른 번호의 접두어인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려 합니다. 전화번호가 다음과 같을 경우, 구조대 전화번호는 영석이의 전화번호의 접두사 입니다...

[Android] 디자인 패턴 (MVC, MVP, MVVM) [내부링크]

처음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할 때는 단순히 기능 구현에 집중을 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만드는 앱의 규모가 커지고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다 보니 architecture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운영체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란? [내부링크]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종류는 Windows, Mac Os, Android 등..

[JavaScript] 비동기 처리를 위한 Promise [내부링크]

이번에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요청한 데이터를 받아 화면에 표시할 때 사용하는 Promise 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Promise란? Promise는 JS 비동기 처리에 사용되는 객체입니다. 주로 Get 방식을 요청할 때 사..

[C#] 파일 생성하기 [내부링크]

아래는 C#에서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public static void CreateFile(string file, Encoding encoding) { //파일 객체 생성 var fileInfo = new FileInfo(file); //파일이 이미 존재하면 return if (fileIn..

[Web] LifeCycle of an Html Page (Html의 생명주기) [내부링크]

Intro html 페이지의 lifecycle은 3개의 중요한 event를 가지고 있습니다. DOMContentLoaded : Browser에서 HTML이 완전히 로드되고 DOM tree가 만들어 질 때 발생하는 이벤트 load : 문서의 모든 콘텐츠(image..

[Android] FCM Data 와 Notification [내부링크]

FCM Message Type Notification Message: Firebase 콘솔을 사용하여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고 JSON형식을 따릅니다. 데이터 또한 포함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포어그라운드 /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동작 가능) -Dat..

[C#] 특정 폴더에서 이미지나 동영상 파일들 가져오기 (MediaUtility) [내부링크]

MediaUtility 클래스 특정 폴더에 접근하여 이미지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가져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쉽게 클래스로 구현하여 유틸리티처럼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

[WPF] Custom Calendar 만들기 (Caliburn.Micro) [내부링크]

Custom Calendar 기본적으로 WPF에서 달력을 사용할 때 DataPicker를 사용하는데 기능을 확장하는데 제한이 되어 Custom Calendar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추후에 각 일별로 텍스트나 필요한 정보를 추가할 예정입니..

[Web] 웹 표준(Web Standard) [내부링크]

웹 표준(Web Standard)이란?   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나 규칙을 의미하고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는 어떠한 운영체체나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웹페이지가 동일하게 보이고 정상적으로 작동..

[JavaScript] 이벤트(Event) 관리 [내부링크]

이번에는 Vanilla JS에서 Event를 어떻게 등록하고 감지하여 그 이벤트를 어떻게 다른 화면 요소에 전파하는지를 공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Vanilla JS에서 이벤트를 전달하는 방식은 Event Bubbling , Event Capt..

[Python] Snake Case 와 Camel Case [내부링크]

식별자는 변수, 함수, 클래스 명들을 개발자가 정의하여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이중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식별자 케이스인 snake case와 camel cas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nake Case 단어 사이를 언더바(_)로..

[Spring] Spring 을 시작하며 [내부링크]

Spring을 시작하며 - 백엔드에 도전! 최근에 개발자로서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살고 싶은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다. 지금 개발을 하고 있지만 사실 내가 개발을 시작한 것도 우연히 간 학과가 컴퓨터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