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su-korea의 등록된 링크

 arisu-kore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마이크 1(microphone) [내부링크]

마이크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마이크는 종류에 따라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마이크의 종류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다이내믹마이크(다이내믹마이크(dynamic microphone)는 진동판과 코일로 구성되어..

판타지 소설보다 재미있는 휘모리잡가 [내부링크]

한국식 판타지? 판타지는 중세유럽을 배경으로 마법이 나오거나 SF장르가 혼합된 것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우리 문학과 음악에도 고유의 판타지가 있습니다. 도술을 부리거나 신선놀음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구..

콘솔2(audio mixing console) [내부링크]

콘솔에 있는 버튼들의 기능은 무엇일까? 콘솔에 있는 수많은 노브들의 기능은 무엇일까? 피크(peak indicator) 입력(gain)이 너무 세면 ‘피크’(peak)라고 써 있는 등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가끔씩 깜빡이는..

판소리의 기원 2편 [내부링크]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판소리의 기원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 3. 설화 기원설 설화기원설은 판소리의 기원을 문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한 학설입니다. 설화기원설에 의하면 판소리는 근..

경기긴잡가의 장단 [내부링크]

경기긴잡가의 장단 경기소리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타령, 12잡가, 휘모리잡가, 기타잡가, 등 다양하게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분류법은 음악적인 특징, 연주법, 역사 등 다양한 관점에 따라 분..

콘솔(audio mixing console) [내부링크]

콘솔 각 장치의 명칭을 무엇일까? 콘솔 각 장치의 기능은 무엇일까? 공연용 콘솔 공연에 사용되는 콘솔은 녹음실의 입(input)출력(output), 모니터(monitor) 기능이 강한 콘솔과 달리 입출력과 억스(auxiliaries)..

경기 잡가의 뿌리. [내부링크]

경기잡가는 언제부터 부르던 노래일까요? 지금 거리에서 적벽가, 유산가, 집장가, 소춘향가를 쉽게 들을 수 없습니다. 지금 시대에 수요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하는 장르이기도 하나 더 크나큰 이유는 그 음악이 있..

판소리의 어원과 기원 1편 [내부링크]

판소리 우리나라의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인 판소리는 17세기에 발생하여 오늘날까지도 고도의 예술성 깊은 음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판소리에 어원과 기원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판소리의 어..

이펙터 두 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주파수 대역을 조정하여 음색을 조정하는 이펙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간감 계열 이펙터로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주파수 조정 계열 이펙터 지난 포스팅에서 이펙터의 종류를 살펴보았고 더불어 패치베이..

근대화 시절 경기 소리의 음반 (2편) [내부링크]

대한제국시절 발매된 음반들 1편에서 계속 열강의 침탈과 해외의 음반시장 앞서 우리나라에서도 유성기가 보급되었고 일본을 통해 음반회사들이 들어왔다고 하였습니다. 1876년 강화도조약이후 미국, 영국, 러시..

여성의 노래 - 강강술래 [내부링크]

강강술래 오늘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인 강강술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강강술래의 기원  강강술래는 중요 무형문화재 제8호이자,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어있..

이펙터(effector, Audio signal processor, effect processor)와 패치베이(patch bay) [내부링크]

음향장비 중 이펙터와 패치 베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펙터와 패치 베이는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요? 이펙터(effector, audio signal processor, effect processor)란? 공연장의 음향장비 중 오디오 시그널 프..

음향 장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내부링크]

공연에서 사용되는 음향 장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각 장비들은 어떤 쓰임새가 있을까요?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 공연장에서 사용하는 음향 시스템을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이라고 합..

근대화 시절 경기 소리의 음반 (1편) [내부링크]

요즘시대엔 노래를 듣는 것이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옛 시절 경기소리의 음반이 있었을까요? 전승의 시대에서 기록의 시대로 음원사이트, 유튜브 등 요즘은 노래를 듣기 좋은 시대입니다. 우리나라에 유성기가..

이날치에 대하여 [내부링크]

이날치에 대하여... 요즘 TV를 켜면 국악밴드 이름으로 자주 볼 수 있는 ‘이날치’ 명창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 아마도 많은 분들이 ‘밴드의 멤버 중 한 명의 이름을 따서 만든 그룹인가?’ 하실 수도..

소리(sound)는 어떤 과정으로 귀에 들리나? [내부링크]

소리가 발생한 후 귀에 전달되어 인식되는 과정을 알아볼까요? 주파수(frequency)와 소리의 크기(loudness)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귀에 들어와 인식되는 소리(sound) 지난 게시물에서 소리의 개념, 소리를 이..

다시부른 토속민요 '진도방아타령' [내부링크]

‘방아’는 무엇일까요? 참새가 방앗간을 그저 지나랴? 위 속담에서 ‘방아’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농경이 매우 중요했던 우리사회 그 영향으로 전통문화 곳곳에서 농경과 관련한..

풍류와 멋의 노래 - 단가 [내부링크]

단가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창자들이 소리를 하기 전 목을 푸는 노래 <단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단가란? 단가라는 명칭을 그대로 풀어쓰면 짧을 ‘단’ 자에‘단’ 노래‘가’ 자를‘가’ 써서 ‘짧은 노..

옛 시절의 공연 [내부링크]

공연은 장르만큼 다양한 공연팀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옛날엔 어떤 공연이 있었을까요? 옛 시절에도 공연은 여러 종류가 있었는데, 노래를 하는 공연인 소리, 연기를 볼 수 있는 연극, 다양하고 화려한 기술들을..

소리(sound)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소리(sound)란 무엇일까요? 음악은‘소리’의 예술이라고도 합니다.음악의 최소 단위인‘소리’를 개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소리의 정의 소리는 진동에 의해서 생긴다고 합니..

민요에 대해 [내부링크]

민요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자주 부르는 노래들에 그 답이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 노래를 듣고 부를까요? 어떤 사람은 운전할 때 듣고 어떤 사람은 출 퇴근길에 듣고 어떤 사람은 일 할 때 들을 것입니다. 노래를..

시나위란? [내부링크]

시나위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시나위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시나위란?  시나위는 무속 음악에서 유래한 즉흥적인 기악 합주곡입니다. 민속악에서 사용하는 육자배기 토리가 기본이 되어 각종 악기들을 허..

요즘 부르고 싶은 노래 - 액맥이타령 [내부링크]

신년에 자주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한 지 벌써 한 달이 다 되어 갑니다. 작년은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 모두가 위축되고 침체된 한 해를 보냈었습니다. 공연계 쪽에서도 공연들..

정가의 평민버전 '경기잡가' [내부링크]

평민의 기호에 맞춘 정가같은 노래 '잡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잡가란? 잡가에 雜은 섞일 잡입니다. 무엇인가 원형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은 이름에서부터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잡가를 명확하게..

악보를 읽는 음향 엔지니어? [내부링크]

음향 엔지니어에게 악보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대본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공연예술 분야가 고도로 발달하면서 음향 엔지니어를 비롯한 많은 제작 스텝들에게 이전보다 훨씬 많은 소양과 능력이 요구됩니다..

우리 민요의 선법 - 토리 [내부링크]

경상도로 가면 경상도의 언어, 전라도로 가면 전라도의 언어, 충청도로 가면 충청도의 언어가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음악에도 이런 스타일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민요들이 왜 다르게 들릴까요? 단순히 노래가..

판소리의 고장에서 부른 노래 - 남도잡가 [내부링크]

오늘은 남도잡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리꾼들에 의해 전문적으로 불려졌던 소리가 바로 잡가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잡가 중에서도 남도잡가는 어떤 소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남도잡가를 알아보기..

정가는 무엇일까요? [내부링크]

앞서 경기소리에서 간략하게 ‘정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장르별 정가를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가곡 조선의 가곡의 뿌리는 고려가요에 있다고 보는 학설이 유력합니다. 고려가요..

공연 음향 엔지니어 [내부링크]

공연 음향 공연과 음향 그리고 사람 공연 음향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오늘은 공연 음향을 담당하는 음향 엔지니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퓨전국악 공연을 하는 저희 퓨전국악 아리수에게 음향..

경기소리란? [내부링크]

교과서에 실린 노래들, 우리나라의 전통노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울 경기의 전통노래는 무엇일까요? 우리 음악에선 경기소리, 서도소리, 남도소리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명칭으로 노..

공연장에도 종류가 있다고? [내부링크]

공연의 종류에 잘 맞는 공연장은? 전통 음악 공연은 어떤 공연장이 잘 맞을까요? 극장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극적인 요소가 있는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연주회장은 극적인 요소가 없는 음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