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blossom의 등록된 링크

 artblosso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7건입니다.

기억의 일반적인 특징, 인출과 망각, 작업기억 [내부링크]

1. 기억의 일반적 특징 기억은 정보처리 관점에서 능동적인 처리의 결과로 보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정보처리 관점에서는 기억이 질적으로 다른 몇 가지 단계를 거친다고 본다. 즉 부호화, 파지, 인출의 세 단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내부링크]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신의 환자들의 생활사를 분석하여 인간발달에 대한 이론을 만든 신경학자였다. 환자들의 신경증과 불안을 제거해 주기 위해 Freud는 최면술, 자유..

고전적 조건형성,숀다이크,스키노 조작적 조건형성 [내부링크]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학습은 학교 공부를 할 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유기체가 환경 내에서 하는 경험이 그 유기체의 행동을 어떤 식으로든 일관성 있게 변화시키면 학습이 일어난 것이다. 학습은 경험으로..

융의 분석심리이론과 개념 [내부링크]

1. 융의 분석심리학 카를 융이 창시한 심층 심리학이다.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나누고, 집단 무의식 속에 고태형을 가정한다. 꿈이나 신화의 분석을 통하여 무의식인 내용을 의식화하는 과정을..

심층심리학 이론과 프로이트 융의심리학 [내부링크]

1. 심층심리학(프로이트) 심층심리학의 이론의 대표라고도 말할 수 있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제창한 정신분석학에선, 무의식 중에 억압의 구조를 가정해, 이러한 구조에 대해 , 신경증이 발병한다고 하여, 그 치..

감각과 지각 (시각기관과 지각기관) [내부링크]

1.  감각과지각(시각기관) 감각기관의 존재 목적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물체의 정체와 위치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의 과제는 감각기관의 목적 달성 과정을 명시하는 일이다. 우리는 주변 환경의..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뉴런 수준에서 행동을 설명하기) [내부링크]

1. 신경계의 세포 : 뉴런 우리는 항상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있다.'라는 생각을 한다. 이런 인간의 의식을 생물학적으로 어떻게 설명 할 수 있을까? 이는 뇌를 비롯한 신경계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우..

심리학의 정의와 인간이해 방법 분야, 연구방법 [내부링크]

1.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정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오랫동안 널리 인정되어 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심리학 책에서 채택되었다. 모건 등도 1981년에 출판한 심리..

심리학에 대한 오해와 과학적 심리학의 출현배경 [내부링크]

1. 심리학에 대한 오해 일반인들은 심리학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나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 영혼에 대한 학문"이라고 정의되는 심리학은 다양한 접근방법..

발달과학의 이론과 연구(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내부링크]

1. 발달과학의 이론과 연구 대부분의 학문영역에 대한 개론서는 전형적으로 어떤 사람을 그 학문의 개발자로 생각한다. 발달심리학에도 이러한 영광을 받을 만한 영향력 있는 개척자들이 있다. 아직도 발달심리학..

정신분석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발달이론 [내부링크]

1)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에 따르면, 어린 영아는 어떤 것이든 대상을 물고 빨고 우물거니느 것으로 부터 만족을 이끌어내는 구강적 창조물이며 구강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애착하게 된다. 음식을 줌..

스트레스와 관련된 성격 및 사회적 요인 [내부링크]

1)심리적 강인성  또한 k씨의 특성은 심리적 강인성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적 강인성의 개념은 코사바가 제시한 것으로 스트레스에 잘 견디는 성격 특성을 말한다. 코바사는 회사의 중간 간부와 상위 간부들 그..

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내부링크]

1)스트레스 이론 스트레스는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을 말한다. 스트레스라는 말의 어원은 'stringer', 혹은 'strictus'라는 라..

이상행동과 적응(이상행동의 정의,분류, 적응) [내부링크]

1)이상행동의 정의 자신이나 타인이 정사아 상태에서 벗어났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그 말에 객관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객관성과 타당성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이상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

지능검사(지능검사의 발전배경, 지능검사의 종류) [내부링크]

1)지능검사의 발전 배경 인간의 지능 혹은 정신능력에 관한 개념이나 이론의 발전은 정신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 도구, 검사의 발전과 병행되어 왔다. 때로는 정신능력이나 지능에 관한 이론의 발전에 앞서서..

지능의 결정 요인(지능과 유전, 지능과 환경) [내부링크]

1)지능의 결정 요인 '지능'을 생각할 때 항상 논의되는 중요한 질문 중의 하나는 지능은 어떻게 형성되고, 결정되는냐는 것이다. 지능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가의..

심리검사와 지능(지능의 요인적 정의) [내부링크]

1)지능의 요인적 정의 스피어만은 인간의 정신기능을 규정하는 변인들의 상관계수를 토대로 요인분석이라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지능에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뿐만 아니라 지능의 일반요인론을 제안한 것으로도..

사회학습이론(반두라), 현상학적 이론(로저스) [내부링크]

사회학습이론의 창시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단순한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서만 일어나는 기계적인 관계가 아니며,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인간의 독특한 특성인 인지과정이 간과되었다고 보았다..

특성이론(올포트,카텔) [내부링크]

A와 b라는 두 학생이 있다고 하자. 두 학생 모두 과제를 해 오지 않아서 선생님께 야단을 맞았다. 그런데 a는 아무말 없이 선생님의 이야기만을 듣고 있었고, b는 계속해서 자신이 과제를 해 오지 못한 이유를 설..

성격(아들러, 융,에릭슨) [내부링크]

1)아들러 아들러는 비엔나 정신분석학의 회원이었으나 프로이트를 떠나 자신의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중심 에너지가 성욕이 아니라 '우월을 위한 노력'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동기..

동기이론(본능이론, 추동감소이론, 욕구위계이론) [내부링크]

1)동기이론(본능이론) 본능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생득적인 프로그램, 즉 본능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 이러한 입장은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주고 1..

Bronfenbrenner의 미시체계,중간체계,외체계,거시체계) [내부링크]

1)미시체계 Bronfenbrenner의 맥락에서 가장 안쪽의 환경층 또는 미시체계는 개인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매우 어린 양아들에게 미시체계는 가족으로 한정된다. 그러나 이..

지능과 지적 성장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 [내부링크]

1)지능과 지적성장에대한 피아제의관점 유기체가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기본적인 생활과정을 지능이라고 정의했다. 피아제는 적응을 유기체가 즉각적인 상황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예를..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내부링크]

1)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인간의  사회학습이 동물연구를 기초로 해서 설명되어질 수 있는가?Bandura(1977,1986,1992)는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조작적 조건형성이, 특히 동물에서, 중요한 학습유형이라..

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급진적 행동주의) [내부링크]

1)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 동물연구를 통해, 모든 습관의 기초라고 믿는 매우 중요한 학습형태를 이해하게 되었다. Skinner는 매우 간단하게, 동물과 인간 모두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반복하며 좋지 않..

Watson의 행동주의, 공포조건화 [내부링크]

1)Watson행동주의 기본전제는, 인간발달에 대한 결론은 관찰할 수 없는 무의식적 동기나 인지과정과 같은 추정에 근거하기 보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관찰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Watson은 외부자극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내부링크]

Freud의 저서가 폭넓게 읽혀짐에 따라, 많은 추종자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Freud의 제자들이 항상 Freud의 생각에 동조한 것은 아니며, 결국 Freud 생각의 일부를 수정하여 자기 이름으로 중요한 이론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