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net의 등록된 링크

 artne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건입니다.

미술품 투자 [내부링크]

예술에서 음악이나, 무용과는 달리 미술품은 유일하게 물리적 거래가 가능한 실재적 예술이다. 다시 말해, 미술품은 실물 자산으로서 양도 차익을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감성 수익을 얻..

샤넬, 한국 리셀러들의 구매 제한 [내부링크]

2020. 3. 21. 펜데믹에 의한 여행과 면세 쇼핑이 자유롭지 못하자 오히려 한국 내에서 명품 매출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샤넬은 재판매(20% 이상의 마크업으로 리세일)를 위해 10,000달러 이상의 가방을 대량으..

프라다의 성장 계획 [내부링크]

프라다(Prada)는 매출이 2020년과 비교하여 2021년 41% 증가한 3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 8%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 오프라인 매장 수를 축소하고 온라인의 판매 비중..

디올(Dior)의 새로운 메가스토어 전략 [내부링크]

2022. 3.3 디올의 유서 깊은 몽테뉴 애비뉴(Avenue Montaigne) 허브의 대대적인 개조 프랑스 파리 애비뉴 몽테뉴(Avenue Montaigne)에 있는 디올의 역사적인 플래그십이 패션 박물관, 레스토랑, 패스트리 숍, 럭셔..

확대의 미학 [내부링크]

우리가 항상 지니고 다니는 모바일 기기들은 화면 터치 패드에 손가락을 사용하여 보이는 이미지를 크게 만들 수 있다. 화면에 보이는 사진이나 글자를 크게 확대하여 볼 수 있는 건 이제 너무나 익숙한 일상이다...

패션렌탈 비즈니스가 쉽지 않은 이유는 [내부링크]

최근 미국 남성복 렌탈 회사인 '시즌스(Seasons)'가  폐업을 결정하였다. 국내에서도 2016년 기점으로 생겨난 패션 렌탈 서비스들인  SK플래닛의 '프로젝트 앤' 스타트업 업체인 '윙클로젯' '원투웨어' 등이..

무의식과 꿈의 이미지로 표현되는 초현실주의 [내부링크]

2022년 2월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전시가 한창이다.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의 '초현실주의 거장들'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디자인 전시관에서 초현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는 살바토르 달리(Salvador..

지속가능성의 배경 [내부링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는 사회, 경제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모든 개인, 기업 또는 국가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지속 가능성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 어려움에 맞서기 위해 지속..

샤넬, 핸드백 가격 인상으로 에르메스 지위 노린다 [내부링크]

럭셔리 패션 브랜드는 더 고급스럽고 럭셔리의 명성에 걸맞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를 제한하고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샤넬은 2019년 말 이후 일부 클래식 핸드백의 글로벌 가격을 거의 3분의 2 인..

패션 산업의 재활용 기반 마련 [내부링크]

By  BOF TEAM, MCKINSEY & COMPANY 06 December 2021 전 세계적으로 패션 산업은 연간 약 4천만 톤의 섬유를 낭비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매립지로 보내지거나 소각된다. 섬유 생산은 엄청난 양의 물, 토지,..

버질 아블로를 기억하는 패션업계의 애도 메세지 [내부링크]

2021년 11월 28일 일요일에 세상을 떠난 버질 아블로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버질 아블로는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의 사망이 발표된 후 고인이 된 디자이너를 추모하는 글이 소셜 미디어를 가득 메우며, 그의..

브랜드 구찌에게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는 어떤 의미일까? [내부링크]

'House of Gucci' 하우스 오브 구찌 포스터, 2021 영화 "하우스 오브 구찌(House of Gucci)"는 섹스, 매력, 탐욕 및 살인으로 특징지어지는 이탈리아 패션 왕조의 쇠퇴를 보여준다. 이 영화는 리들리 스콧이 감독..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돌연교체 - 후임 Matthieu Blazy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2021년 11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매튜 블레이지(Matthieu Blazy)를 선임하였다. 기존 보테가 베네타를 2019년 이후로 단숨에 동시대적인 탑 패션 하우스로 바꿔 놓은..

FRIEZE Art Fair 2021, NY [내부링크]

팬데믹의 영향으로 중단되었던 국제 아트페어 프리즈(Frieze)가 2021년 5월 5일~9일까지 뉴욕 맨해튼의 허드슨 야드(Manhattan’s Hudson Yards)의 재개발로 만들어진 복합 문화 예술공간 더 쉐드(The Shed)에서..

미술의 가치 - 세계 최고가의 미술품은? [내부링크]

요즘 화제의 중심은 고 이건희 회장의 컬렉션이다. 그와 유족이 소유하고 있던 고 미술품과 서양화 작품 등 2만 3천여 점 정도를 국가 기관인 국립 중앙 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기중 한다고 한다. 한국은..

창조의 규격화 - 바우하우스(Bauhaus) [내부링크]

예술은 누구를 위한 예술인가? 과거의 예술은 소유가 가능한 자들의 사적 자산이며, 예술은 그들의 든든한 후원으로 예술가만이 혼자 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의 결과물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에 누구..

[공유]죽음에 이르도록 드러낼 수 없었던 사랑, '자신'도 감춰버렸다 [내부링크]

http://naver.me/xcKFpcPB 죽음에 이르도록 드러낼 수 없었던 사랑, ‘자신’도 감춰버렸다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에게는 과외선생이 있었다. 국립극장 발성 코치였던 과외선생은 대처의 목소리를 남성과 여성..

[공유]지구촌 미술가 산책 [내부링크]

naver.me/5VeWsqML [세상사는 이야기] 지구촌 미술가 산책 대영박물관·터키 방문하며 그나라 문화자부심 부러웠다 이건희 컬렉션 1만3천점 미술품 세혜택·삼성 결단으로 한국서 볼수있었으면 예술은 아름다운 삶..

화려하고 퀴어적인 초현실주의-헤르난 바스(Hernan Bas) [내부링크]

 쿠바계 아메리칸인 헤르난 바스(b.1978)는 플로리다 마이애미 출신이며 현재 디트로이트에서 살면서 작품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플로리다의 뉴월드 미술학교를 졸업한 뒤..

원시적이지만 유쾌한 감각의 페인팅-로즈 와일리(Rose Wylie) [내부링크]

"나는 나이보다 내 그림으로 유명해지고 싶습니다." "I want to be known for my paintings - not because I'm old" 로즈 와일리의 한국 전시에서 마지막 섹션에 쓰여있는 문구이다. 필자는 이 문구를 통해 그녀..

미술관의 권력 - 안드레아 프레이저(Andrea Fraser,1965~) [내부링크]

미술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은 간단하지 않다. 누군가의 제작과정이 필요하고 이에 수반되는 기획과 전시, 유통, 홍보 등 관여하는 여러 외적 상황들이 병행됨으로써 세상에 드러난다. 이러한 미술을 가장 쉽게..

텍스트, 제니 홀저(Jenny Holzer) [내부링크]

개념 미술가 제니 홀저(Jenny Holzer)는 격언들을 찍은 포스터를 뉴욕 시내 곳곳에 붙이면서 주목을 받았고, 광고 사인처럼 움직이는 텍스트를 담은 LED 작품으로 유명하다. 공공장소에서 단어와 아이디어를 전달..

줄리안 오피(Julian Opie)가 표현한 현대인의 모습 [내부링크]

줄리안 오피는 파격적인 재료와 선정적인 소재로 이슈를 만든 영국 yBa그룹과는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지으며 회화라는 전통적인 미술 개념을 작업의 근간으로 삼고 있는 작가이다. 그에게 회화는 영원한 영감의..

yBa를 만든 마이클 크랙-마틴(Michael Craig-Martin)-조각(SCULPTURE) [내부링크]

조각 SCULPTURE GAGOSIAN BRITANNIA STREET, LONDON 31 MAY - AUGUST 2019 마이클 크랙-마틴은 1980-90년대 영국 현대미술을 뜨겁게 달군 yBa를 키워낸 스승이다. 1941년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이지만 미국에서 어..

빛과 그림자 - 팀 노블 & 수 웹스터(TIM NOBLE & SUE WEBSTER) [내부링크]

팀 노블 (Tim Noble)과 수 웹스터 (Sue Webster)는 1990년대부터 그림자와 네온사인 작업을 이용하여 설치작업을 하는 작가들이다. 둘은 연인 관계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버려지는 익숙한 부산물인 쓰레기 더미 및..

사각형의 추상- 마크 로스코(Mark Rothko) [내부링크]

199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에서 서양미술사와 페인팅을 전공한 나는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란 미술사조에 매료되어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을 동경하고 그들의 미학적 사고와 표현에 심취했었다. 그 당..

미술이 언어의 한 종류로 이해된다(칼 레인, Cal Lane) [내부링크]

기호학은 기호, 즉 어떠한 의미가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것에 대한 학문이다. 이를 위해 기호학자들은 기호가 발생하는 과정, 기호의 작용과정, 기표화, 소통 등의 개념을 가지고 연구한다. 기호학은 언어의 구조와..

생각하는 미술의 표현적 특성 [내부링크]

개념적이라 일컫는 미술은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표현되었지만 개념 미술가들은 자신들의 작업이 제한되어 정의되는 것을 거부하였기에 그들의 작품들 또한 명확하게 정해진 유형으로 구분되기는 어렵다...

개념을 전달하는 현대미술 [내부링크]

현대 사회에서 예술은 총체적으로 '개념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것이 개념미술인가? 소위 지적 예술이라 불리는 개념미술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어떠한 작가의 작품이 포함되는지 범위가 분명하지 않고..

주목받는 yBa 영국 미술전 [센세이션] [내부링크]

충격적이고 선정적인 작품으로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yBa, 사실 그들의 이름을 알고 보면 별 것이 아닌 '영국 청년작가들(young British artists)'이다. 영국의 작가 프란시스 베이컨과 팝 아트를 시작한..

현대의 메디치 家 찰스 사치 - 영국 현대미술의 투자와 성공 스토리 [내부링크]

찰스 사치는 영국 현대 미술을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 놓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이라크계 유대인 출신으로 1980년대 이후 현대미술계 최대의 컬렉터이자 투자자이다. 골든 스미스 대학 출신의 작가들..

이슈의 중심이 된 영국 현대미술 [내부링크]

세계 미술시장의 선두라고 할 수 있는 나라와 도시는 과연 어디일까? 현재까지 뉴욕, 런던, 베를린, 북경, 홍콩, 두바이 등이 대표적인 현대 미술 시장의 중심지일 것이다. 그중에서 절대 강자라고 할 수 있는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