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dkotktoko의 등록된 링크

 asodkotktok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염증과 면역계에 작용하는 약 [내부링크]

【P116】 염증과 면역계에 작용하는 약 염증과 면역의 관계 외부의 적에서부터 몸을 지키는 자연면역 우리 사람의 몸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의 외부의 적에서부터 몸을 지키는 자연면역이 태어날 때부터 만들어..

고혈압의 치료계획 [내부링크]

【P112】 고혈압의 치료계획 고혈압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환경의 조절이다.. 특히 염분을 줄이는 것을 중점으로 한 식사요법이 필요하게 된다.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고치면서, 그것..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내부링크]

【P104】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부정맥의 약의 종류 부정맥의 구조 부정맥은 맥박이 일정치 못한 것을 말하지만, 질병의 형태로 동방결절에서 발생하는 활동 전위(전기신호)가(전기신호) 자극 전도계..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내부링크]

【P100】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이란? 심부전증은 엄밀히 말해서 병명이 아니고 어떤 질병으로 인해 그 결과 심장의 상태가 나빠져, 혈액순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급성기와 만성기의 심부전증 [내부링크]

【P99】 중요 어구 정리 ①체순환과 폐순환: 체순환(대순환)에서는 동맥에 동맥혈, 정맥에 정맥혈이 흘러, 1 순환을 가장 짧게 20초로 순환한다. 폐순환(소순환)에서는 동맥에 정맥혈이 그리고 정맥에는 동맥혈이..

약의 콩알지식 [내부링크]

【P97】 약의 콩알 지식 ①알츠하이머: 독일의 정신의학자인 알 로이스 알츠하이머 (Alois Alzheimer) 박사가 증례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명명되었다. ②아세틸콜린의 농도를 높이게 하는 도네페질염산염 (상품..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치매질환의 약 [내부링크]

【P95】 ① L-도파에 의한 도파민의 보충 파킨슨병 치료약의 대표적인 것으로 L-도파. 뇌 안에 부족하게 된,, 도파민을 보충하여,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② 흑질의 신경세포 ③ L-도파 ④ 도파민 ⑤ 도파민의 수..

항콜린 약 [내부링크]

【P92】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파킨슨병에 사용되는 약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이란 신경변성 질환의 한 종류로써 중뇌에 있는 흑질이라고 하는 부분의 신경세포가 서서히 변성하여 감소하는 질환을 말한다. 그..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내부링크]

【P91】 ① 글루탐산 신경계와 신경계에 글루타민산의 활동을 제어하는 항간질약에는 글루타민산계에 존재하는 Na채널(나트륨 채널) Na채널(나트륨 채널)을 블로크(막거나), Ca채널(칼슘채널)을(막거나), Ca채널(..

간질발작을 억제하기 위해서 [내부링크]

【P89】 간질발작을 억제하기 위해서 현재 항간 질병 약을 투여하는 것으로 발작의 대부분을 억제할 수 있게 되었다. 간질의 발작에는 뇌의 전기신호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 약을 투여..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약 [내부링크]

【P84】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우울증의 약 우울증이란 WHO(세계 보건기구)의, 현재 우울증의 발병 확률은 인구의 약 3~5%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울증의 증상은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우..

불면증이 일어나게 되는 구조 [내부링크]

【P81】 인간의 수면상태에는 흐름이 있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수면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 비(非) 렘수면이라고(非) 하는 깊은 수면에 들어가게 되어 뇌파가 δ파를 많이 가진 수면상태가 된다. (서파수면:sl..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내부링크]

②신경전달물질이 꽉 차있음(시냅스 소포체) ③운동신경의 말단 (신경 종말) ④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 ⑤정보전달 ⑥아세틸콜린 수용체(acetylcholine ⑦근육세포 P28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정..

정보전달과 수용 체의 역할 [내부링크]

중요 어구정리 ①혈중농도: 약은 해당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농도가 정해져 있다. 그 농도가 낮으면 약의 효과가 없으며, 반대로 농도가 높으면 몸 안에서 강하게 작용하게 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위험도 있다..

몸 안을 순환하는 약 [내부링크]

P23 ①몸 안을 순환하는 약 입으로부터 들어온 약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을 통해 혈액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혈액을 따라 신체 내부로 이동하여 몸 안을 돌게 된다. 그리고 약을 작용시키고 싶은 부위에 도달하..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내부링크]

P20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약의 여러 가지 투여방법 약을 투여하는 방법으로는 「먹는 약」 즉 경구제의 약이 많이 사용된다. 그 이유는 약을 복용하기 쉽기 때문이며, 약을 제제화 시키는 방법으..

약의 작용과 그 메커니즘 [내부링크]

약의 작용과 그 메커니즘 P18 우리 몸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약은 혈액에 침투하여 우리 몸을 순환합니다.. 약은 우리 몸에서 흡수되어 치료하고 싶은 부위 낫게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약..

의약부외품 [내부링크]

의약부외품 약사 법제 2조 2항에서는. ①구토 증세 ②땀띠 및 진무름등의 방지 ③탈모의 방지, 육모 또는 제모 ④사람과 동물의 보건을 위한 들쥐, 파리, 모기, 구더기 등의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것 더욱이 후생..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내부링크]

⑤뇌간 ⑥척수 ⑦신경세포 ⑧세포체 ⑨수상돌기 10, 축색 11, 시냅스 12, 신경전달물질 13, 핵 【P78】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진통제(진통 약) 진통제란? 진통제(진통 약),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통증을 제거하..

신경전달물질: 크게 아미노산, 펩티드류, 모노아민류로 나눌 수 있다. [내부링크]

신경전달물질: 크게 아미노산, 펩티드류, 모노아민류로 나눌 수 있다. 대뇌: 뇌 중에서도 가장 크며 좌뇌와 우뇌로 나눠져 있습니다. 또한 주름에 따라 전두엽,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

약의 설계 [내부링크]

약의 설계 P46 신약개발과 임상시험 신약개발의 프로세스는 4단계 신약개발은 시작한 다음부터 10년에서 20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초연구→후보 물질을 찾는다. 2,..

약의 작용 방법 [내부링크]

① 용어 정리 인슐린(insulin) 혈액 중에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를 가지는 호르몬. 이러한 특성으로 당뇨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혈당치라고 하는 것은 혈액 중에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말합니다. 반대로 혈당치를..

약의 작용 방법촉진제와 억제제 [내부링크]

⑤ 부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⑥ 혈액을 굳히게 하지 않는다. 【P39】 새로운 작용의 발견 지질히 상승의 약으로 혈액 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기..

약의 작용방법주작용과 부작용 [내부링크]

P37 수송체(transporter)의 고장은 생명유지에 영향을 끼친다. 재흡수와 분비의 처리에는 생체막에 존재하는 수송체(transporter)가 역할을 하게 된다. 수송체(transporter)는 단백질의 한 종류로서 신장에 존재하..

신장으로부터의 배설 [내부링크]

P35 신장으로부터의 배설 신장이 하는 일은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한 대사물질 또는 노폐물 등을 소변으로 몸밖에 배설하는 일이다. 제 기능을 다한 약은 우리 몸에서 원래 이물질이므로 이것들을 신장은 배설의..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내부링크]

⑧ 담도(biliary tract) ⑨ 포합 반응 또는 결합반응에 의해 물에 쉽게 녹을 수 있다. 10, 쓸개즙의 형태로 되어 배설 11, 십이지장 P34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배설 약의 배설 약은 인체에 있어 이..

간의 역할 [내부링크]

P32)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대사 대사와 농도와의 관계 대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의 혈중농도(P→22)를 복습할 필요가 있다. 몸 안으로 들어온 약은 언제까지나 몸 안에 남아 있지는 않는다. 대..

약물대사효소 CYP450이란? [내부링크]

P30)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효소(Enzyme)와 우리 몸에서 효소가 하는 역할 효소라고 하면 된장이나 간장과 같은 발효식품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맥주를 만들 때 사용하는 보리의 낟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