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n-on의 등록된 링크

 at-in-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커피 원산지별 특징 - 아시아/태평양, 아프리카 [내부링크]

<아시아/태평양> 아시아에서는 주로 강한 바디감과 깊은 향, 부드러운 질감을 가진 커피가 생산됩니다. 1. 하와이 세계적인 고급 커피 중 하나인 '코나'의 생산지로, 태평양 연안 기슭에 자리한 소규모 농장들에..

커피 원산지별 특징 - 라틴아메리카 [내부링크]

<라틴아메리카> 오래전부터 많은 커피를 생산해 오고 있고, 지금도 커피의 물량을 결정짓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1. 브라질 베트남에 이은 커피 최대 생산지입니다. 대규모 커피 농장과 현대식 기계 수확이 이..

생두의 분류 - 고도, 결점두, 크기 등에 따른 분류 [내부링크]

생두를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생산지마다 다른 품질 등급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SCA와 브라질, 뉴욕 분류법 등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몇 가지 생..

SCA 분류 [내부링크]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는 스페셜티 커피 교역에 대한 문제점을 토론하고 품질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1982년 설립된 단체이며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커피 단체입니다. 일반적인 샘플링은 3..

결점두 [내부링크]

결점두는 생두 속에 혼합되어 있는 불완전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커피콩입니다.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수확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고, 발효나 건조 과정, 혹은 탈곡이나 보관 과정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 추출 방식 [내부링크]

커피 추출 방식(도구)에 따라 커피의 분쇄 입자와 추출 시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침지식과 여과식이 있고, 침지식에는 담금(steeping), 달임(decotion), 삼출(percolarion), 진공여과(vacuum filtration)..

커피의 추출 [내부링크]

추출(extraction)이란? 생두를 분쇄까지 한 후에는 물을 이용해 커피의 맛과 향을 뽑아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맛있는 거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두, 로스팅, 추출의 순서로 중요한데, 그만큼 추출을 잘해야 맛있..

커피 그라인더의 종류와 이해 [내부링크]

(지난 글) 커피의 분쇄 지난 글에서는 커피의 분쇄, 그라인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쇄를 하는 기계 장치, 그라인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분쇄 방식 커피 원두를 분쇄하는 방법에..

커피의 분쇄, 그라인딩 [내부링크]

커피를 분쇄하는 이유는 커피 입자를 잘게 부수어 표면적을 넓힘으로써 커피 원두의 추출 면적을 넓혀주기 위해서입니다. 이 작업을 그라인딩(grinding)이라고 합니다. 커피를 곱게 분쇄할수록 뜨거운 물과 커피..

카페인 디카페인 [내부링크]

카페인 (Caffeine) 커피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있는데, 대표적인 화학물질이 바로 카페인입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에 자극을 주는 물질로, 카페인을 흡수하면 신경계, 호흡계, 심장혈관계에 일시적으로 영향..

커피 블렌딩 [내부링크]

커피 블렌딩이란 특성이 다른 2가지 이상의 커피를 혼합하여 새로운 맛과 향을 가진 커피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블렌딩을 하는 이유 1. 새로운 맛과 향을 창조 2. 차별화된, 개성 있는 커피 개발 3. 원가 절감 각..

커피 로스팅 머신의 종류 [내부링크]

커피 로스팅은 로스팅 머신에 다른 방식으로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어떤 기계로 어떻게 로스팅하느냐에 따라서 커피 맛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직화식 로스터(Conventional Roaster, Drum Roast..

커피 로스팅 (2) [내부링크]

커피 로스팅 (1) 지난 글에 이어 계속해서 커피 로스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의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로스팅을 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가 발생합니다. 물리적 변화 로스팅 시 일어..

커피 로스팅 (1) [내부링크]

로스팅이란 생두가 일정한 열을 공급받아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원두로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한 잔의 커피를 완성하는 과정은 크게 생두, 로스팅, 추출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커피맛에 대한 비중은 보..

커피의 공정 한눈에 보기 [내부링크]

커피의 공정을 한눈에 보겠습니다. 커피는 1. 재배 2. 수확 3. 수집 4. 가공 ---> 커피의 재배, 수확, 가공 관련 글 보러 가기(클릭) - 건식법 - 습식법 - 펄프드 내추럴 5. 건조 ---> 커피의 건조 관련 글 보러..

커피의 건조 [내부링크]

커피 원두를 건조할 때, 건조하는 과정에서 미생물의 증식으로부터 파치먼트나 체리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커피 수분함유율을 낮춥니다. 보통 12%대로 낮추는데,. 수분함유율이 12%를 넘으면 품질이 하락..

커피의 재배와 수확 그리고 가공 [내부링크]

1. 커피의 재배 파종 내과피(parchment) 상태로 땅이나 묘판에 씨를 뿌립니다. 발아 약 2개월 후 싹이 나오고 30일 이내에 잎이 나옵니다. 이식 파종 후 6~9개월 후 우기에 농원으로 옮겨 심습니다. 개화 약 2년..

커피의 재배 조건 [내부링크]

커피는 재배가 가능한 지역이 있습니다. 이를 커피 벨트(coffe belt), 혹은 커피 존(coffee zone)이라고 부릅니다. 북위 18도에서 남위 18도 사이에 걸쳐 있고, 북위 25도와 남위 25도 사이가 커피 재배에 가장..

커피의 종류 분류 [내부링크]

커피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1. 아라비카 (Arabicas) 2. 로부스타 (Robustas) 3. 리베리카 (Libericas) 아라비카종이 전 세계 산출량의 70%를 차지하고 있고 남은 30%의 대부분은 로부스타종, 2~3%는..

커피의 전파 (2) [내부링크]

커피의 전파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시아로 묘목 전파 최초로 커피 묘목을 가져간 나라는 인도였습니다. 1650년경 인도의 이슬람 승려였던 '비바 부단'이 메카로 성지 순례를 다녀왔습니다. 이때 그는..

커피의 전파 (1) [내부링크]

이번엔 커피의 전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약의 역할 커피 열매를 채취해 만든 커피는 에티오피아의 이웃나라 예멘으로 전해지면서 비로소 세련된 음료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래된 시기는 정확하지 않..

커피의 기원 [내부링크]

커피 열매를 최초로 먹고 마신 지역은 에티오피아의 고원지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칼디의 전설 2. 오마르의 전설 3. 모하메드 전설 그중 가장 타당성 있다고 여겨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