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rykim의 등록된 링크

 audryki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건입니다.

초등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수원 화성과 서울의 5대 궁궐 [내부링크]

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과서에는 설명문을 배울 때 다보탑과 석가탑, 세계의 여러 나라의 탑을 배우게 됩니다. 6학년이 되면 설명문을 배울 때 수원 화성과 서울의 궁궐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본질은 지식을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명문을 구성하고 중심 내용과 추론한 사실을 정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원 화성을 어떻게 만들었을까 1. 중심내용 「화성성역의궤」는 수원 화성에 성을 쌓는 과정을 기록한 책입니다. 수원 화성은 일제 강점기에 성곽 일대가 훼손되었고, 6.25전쟁 때 크게 파손되었지만 「화성성역의궤」를 보고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1997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2. 중심내용 정조 임금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이어령의 생각깨우기 두 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이어령선생님 마지막 강의를 유튜브를 통해서 본 적이 있습니다. 암에 걸렸지만 생명 연장을 위한 수술은 거부한 채 묵묵히 자기다운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끝까지 지성인다운 모습을 놓지 않으셨던, 팔십이 훌쩍 넘은 나이에도디지털시대의 선봉장으로 사셨던 모습, 이어령의 생각깨우기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다섯 번째 마당 - 생각의 꽃 왜 그렇게 되었을까? - 추리력이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알아내는 힘을 일컫는 말이지. 숲속의 왕 사자가 모든 동물을 생일잔치에 초대했습니다. 모두들 신이 나서 사자의 궁전으로 갔습니다. 그런데 여우가 생일 잔치에 오지 않자 부하를 시켜서 이유를 알아 오라고 했습니다. 여우는 사자의 궁전으로 들어간 발자국은 있는데 밖으로 나온 발자국이 없다고 말..

2025년 의대 정원 512명 늘린 3570명으로 증원 [내부링크]

2020년 복지부가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발표하자 의대교수 653명은 의대정원 확대는 정부의 무지를 드러낸 것이라며 반대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안정 뒤 1월부터 본격 논의가 시작되었고 18년째 동결되었던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512명 늘리는 방안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2025년 의대 정원 증원 추진 방향 2025년 전국 40개 의대 신입생 정원을 지금 현재 3058명에서 3570명으로 이달 초 확정했지만 늘어난 정원을 언제까지 유지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10년 정도 유지할 경우 의사 부족 문제는 급한 대로 해결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OECD 회원국 평균 수준에는 아직도 부족한 수준입니다. 구체적으로 국립대 의대와 입학 정원이 50명 미만인 의대 ..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교과서 수록 이어령의 생각깨우기 1 [내부링크]

이어령선생님이 말합니다. 자유롭게 세상을 보려면 마음과 생각을 춤추게 해야 한다고. 그리고 춤추듯 살아가면 삶은 즐겁고 아름다운 것이라고. 그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서 이어령선생님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책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다른 책으로 안내하니까. 이어령의 생각 깨우기 목차 첫 번째 마당 생각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 '그냥'이 아니라 '왜', 학교에서 선생님께 무엇을 질문했니? 두 번째 마당 호기심은 모든 생각의 씨앗 - 판도라는 왜 상자를 열었을까? , 작은 호기심이 세상을 바꾼다 세 번째 마당 다르게 생각하고 싶다면 다르게 보기부터! - 끈질기고 지독한 관찰자 다윈, 살아 움직이는 세상을 그린 천재 화가 김홍도 네 번째 마당 생각을 그려라 - 생각..

<스터디코드 정리> 고등학교 중간고사(내신) 망한 이유와 개선 방안 [내부링크]

아직도 중간고사 문제 분석을 하지 않은 고등학생들이 있나요? 중간고사 망했다고 분석도 하지 않고 기말고사 바로 준비하려는 마음만 앞선 고등학생이 있다면 다음의 과정을 꼭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고1 중간고사 끝났을 때 해야 할 일 1. 내신 출제 경향을 파악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학교 내신의 출제 경향을 파악합니다. 2. 시험준비과정을 돌아보기 내가 중간고사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내가 어떻게 준비했어야 했는지 돌아봅니다. 잘한 과목과 부족했던 과목의 계획을 돌아보고 어느 부분을 더 했어야 했는지 파악해 봅니다. 3. 다음 내신 준비 전략 수립 반드시 글로 남기고 잘한 것과 못한 것을 반영하고 개선합니다. 4. 평소 공부할 때 예습, 복습 잘하기 5월은 비교과의 달이지만 중간고사를 잘 못 ..

고1 영어교과서 평화의 노래- 폴 매카트니와 스티비 원더, 마이클 잭슨 [내부링크]

명곡은 시대를 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서 평화와 화합, 치유에 관련된 노래가 나와서 어찌나 반가웠던지 그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폴 매카트니와 스티비 원더가 부르는 'Ebony and Ivory', 마이클 잭슨의 'Heal the World'를 가져왔습니다. 폴 매카트니와 스티비 원더가 부르는 'Ebony and Ivory' 이 노래는 피아노 건반을 이용하여 인종 화합을 표현한 것입니다. 피아노의 검은색 건반은 에보니이고 흰색 건반은 아이보리입니다. 즉 우리 모두는 피아노 건반처럼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함을 이야기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XAlfh6QKQs 에보니-아이보리 Ebony and Ivory 1. E..

고등학교 1학년 영어 수행 평가 말하기 (2023년) [내부링크]

고등학교는 내신이 중요하다 보니 수행평가 하나하나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영어 중간고사 평균이 40점대 초반이다 보니 이번 수행평가는 좀 쉽게 평가한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학부모들은 고등학교에서 어떤 수행평가를 하는지 궁금할 것 같아서 포스팅합니다. 1학년 1학기 수행평가 말하기 평가 기준 만점은 10점으로 영어 회화 문장 20개 중 5개를 뽑아 말하기 하는 평가입니다. 각 문장에 대해 0점 ~1점까지 부여하고 기본 점수는 5점입니다. 각 문장 당 1점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함 1) 발음, 억양, 어휘가 정확할 것. 2) 시작과 중간에 5초 이상의 정지가 없을것. 3) 틀린 발음을 즉시 정정한 경우 1회에 한해 맞은 것으로 인정함 0.5점 1) 발음, 억양, 어휘가 1 ~ ..

2023년 고1 1학기 중간고사 통합 사회 문제 분석 2 ( 서울 S고등학교) [내부링크]

고1 중간고사가 끝난 지 2주가 지났습니다. 성적표가 나오고 등급컷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중학교 때 주요 과목 평균이 70점대였는데 고등학교 평균은 45~50점대입니다. 대부분이 만족하지 못한 점수를 받지만 상대 평가이다 보니 등급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문제 분석을 하여 기말고사는 등급을 올려봅시다. 서술형 문제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선사 시대에는 생존을 위해 식량을 확보하고 외부의 위협으로부처 안전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였다. (나) 서양의 중세에는 신의 은총을 통해 구원을 얻어야 완전한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다)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강조했던 근대인들은 자유나 평등의 실편 없이는 행복할 수 없다고 보았다. (라) 내가 사는 (ㄱ) 지역은 내 부모가 ..

2023년 고1 1학기 중간고사 통합 사회 문제 분석 1(서울 S고등학교) [내부링크]

고등학교 들어가서 처음 보는 중간고사! 기대한 만큼 실망도 큰 법. 하지만 여기서 주저하지 말고 중간고사 문제 분석을 통해 기말고사에는 좀 더 등급을 올려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대표적인 암기과목이지만 양이 많다 보니 점점 더 떨어지는 과목이니 이해를 바탕으로 요점을 잘 정리하면 전략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1. 다음 사례와 관련하여 사회적 관점에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로 적절한 것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전 세계의 수많은 아동들이 아동 노동으로 인해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다. 최근 국제 노동 기구에서는 약 1 억 7천만 명의 아동들이 노동 착취를 당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1) 아동 노동 비율이 높은 지역 분포 조사하기 2) 아동 노동 비율의 연도별 변화 추이 분석하기 3) 아동 인권 보호를 위한..

2024년 대입 학생종합전형 교과와 비교과 전략 [내부링크]

대입을 준비할 때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합니다. 교과전형은 대강 알겠는데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의 교과 전략과 비교과 전략은 무엇이 있는지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학생부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교과학습발달사항'입니다. 소위 내신이라고 불리는데 교과 성적 부분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구분됩니다. 수시를 위해서는 좋은 내신 성적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부 영역이 2024년부터는 축소되어서 교과활동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습니다. 특히 교사가 학생의 학업능력 및 태도를 관찰해 기록하는 세특 영역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활동을 할 때 주도적이고 적극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에서도 학생들..

아주 쉬운 어린이 속담 모음 2 ( 큰 사람, 예상치 못한 상황) [내부링크]

우리가 말을 할 때 속담을 사용하면 장황한 상황을 한 문장으로 얘기할 수 있어서 이해하는 데 참 편리합니다. 이에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간단하면서도 아주 쉬운 속담을 알아보고 사용하는 연습을 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큰 사람이 되는 길을 알려 주는 속담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은 뒤쳐지지 않고 계속 발전한다는 뜻입니다. 그림의 떡 아무리 갖고 싶어도 차지하거나 이용할 수 없는 것을 가리켜 쓰는 말입니다. 달도 차면 기운다. 모든 일이 한껏 잘 될 때가 있으면 안 될 때가 있다는 뜻입니다. 도둑이 제발 저리다. 잘못한 것이 있으면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마음이 편치 않다는 뜻입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잘난 사람이 있으면 그보다 더 잘난 사람도 있으니 겸손할 ..

아주 쉬운 어린이 속담 모음 1 (지혜, 어리석음, 됨됨이, 태도) [내부링크]

우리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은 초등학교에서 다 배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야 배우는 속담이 있듯이 초등 저학년도 충분히 이해할 만할 속담이 여기에 있습니다.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속담을 정리해주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됨됨이와 관련된 속담 1. 간에 가 붙고 쓸개에 가 붙는다. 자기에게 이로울 것 같으면 약삭빠르게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붙는 기생충 같은 사람을 말합니다. 2.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는 있다. 아무리 미련하고 못난 사람도 한 가지 재주는 있다고 할 때 쓰는 말입니다. 3.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 자라서 크게 될 사람은 어릴 적 부터 다르다 라는 뜻입니다. 4.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 자기가 차지하지 못할 바에 차라리 심술을..

부산 처음 사하구에서 청년들의 탈모 치료 비용 지원 [내부링크]

사하구의회는 5월 3일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강현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사하구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조례'를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합니다. 서울시 성동구, 충남 보령시, 대구광역시에 이어서 전국 네 번째로 통과시켰습니다. 그러면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탈모를 사회적 질병이라고 인식한 까닭 청년 탈모 치료 비용 지원에 대한 시작은 이재명 대표의 지난 대선 공략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 조례를 발의한 의원은 20대에서 30대에 탈모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것은 머리 빠짐 이상의 스트레스라는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탈모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청년들의 탈모는 학업과 취업 스트레스가 원인이므로 이로 인해 자신감 상실, 대인 기피증, 우울증 등의 심리적, 정신적 피해를 유발하게 됩니다. 통계에 의하면 탈..

고1 중간고사 한국사 서술형 문제 분석 [내부링크]

고등학교 내신을 준비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시험 범위가 많기도 하지만 서술형 대비가 제일 힘듭니다. 어려운 낱말을 정확히 기억해서 써내는 것도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시험기간 이외에 시간에 여유롭게 이해하면서 시험기간에 집중적으로 예상 문제를 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서술형 문제 1. 밑줄 친 (가)에 해당하는 두 인물을 쓰고 (나)에 해당하는 알맞은 말을 찾아 쓰는 문제입니다. 도가 사상은 만물의 근원인 도와 합일을 추구하는 중국의 (가) 의 사상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도교는 삼국에 수용하여 귀족들을 중심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고구려에서는 고분에 (나)를 그린 것으로 보아 도교가 상당히 퍼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가) 노자와 장자 (나) 사신도 신선사상을 기반으로 노장사상과 유교, 불교 등..

고1 1학기 중간고사 한국사 문제 분석 2 (서울 S고등학교) [내부링크]

문제 분석을 해 보니 중학교 때보다는 훨씬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시험 문제가 대체로 교과서 내용에 있는 교과서 자료를 중심으로 큰 줄기의 문제보다는 세세한 부분이 나온 것 같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조선후기부터 갑신정변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나와있으니 잘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사 문제 분석 13. 흥선 대원군이 왕권 강화를 위해 추진한 개혁으로 적절한 내용을 에서 고르는 문제입니다. 보기 ㄱ. 호포제 실시 ㄴ. 비변사 폐지 ㄷ. 양전 사업 실시 ㄹ. 경복궁 중건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은 왕실 권위 회복을 위해서 경복궁 증건하고 비변사 폐지, 의정부와 삼군부를 부활시켰습니다.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삼정의 문란을 시정시켰는데 양전 사업을 실시하고 호포제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창제를 실시..

고1 1학기 중간고사 한국사 문제 분석 1 (서울 S고등학교) [내부링크]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났습니다. 정답 발표도 나고 등급컷도 나왔습니다. 고1 학생들은 원하는 점수를 받지 못해 좌절 중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간고사, 수행평가, 기말고사를 합해서 1학기 등급이 나오므로 실망하기는 이르고 중간고사 문제분석을 하면서 기말고사에는 1~2등급씩 더 올려보도록 합시다. 한국사 문제 분석 1. 유물 두 개 그림을 주고 알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내용을 에서 고르는 문제입니다. 유물 그림은 비파형 동검과 고인돌이었습니다. 문제의 정답은 ㄱ, ㄴ 청동기이고 ㄷ은 신석기이고 ㄹ은 철기 삼국시대입니다. 보기 ㄱ. 최초의 국가가 건국되었다. ㄴ. 민무늬 토기가 사용되었다. ㄷ. 농경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ㄹ. 국가의 통합을 위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2. 철기 문화의 발전으로 여러..

[국어 교과서 수록] 이철환작가의 '아름다운 꼴찌' 와 '아름다운 이별' [내부링크]

400만 독자를 울린 베스트셀러 시리즈 이철환 작가는 상처받고 소외된 이웃들의 이야기를 따뜻한 시선으로 전하는 아름다운 작가입니다. 초등국어교과서에서 만날 수 있는 작품은 두 작품으로 4학년에 배우는 '아름다운 꼴찌'와 5학년에 배우는 '아름다운 이별'이 있습니다. 줄거리 몸이 약해서 조금만 뛰어도 숨이 헉헉 차오르는 수현이. 학교 쉬는 시간에는 친구들이 노는 것을 바라보고, 체육시간에는 운동장 구석에 달팽이처럼 웅크리고 앉아 친구들을 부러운 듯이 바라봅니다. 종례시간에 선생님이 다음 주 금요일에 마라톤경기를 한다고 했을 때 완주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기도 하고 꼴찌 해서 놀림당할 까봐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날 이후 공원에서 매일 마라톤을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힐 정도로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드디..

웅진씽크빅 화상영어 '영어투게더', '보카투게더', '그래머투게더' 추천 [내부링크]

2020년 코로나가 터지고 학생들이 학원에 가지 못하는 날도 많아지면서 화상영어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초등학생이 저렴한 가격으로 영어수업을 받을 수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웅진 씽크빅 화상영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는데 궁금한 사람을 위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영어투게더 수업 (각 단계별 6개월 과정으로 6년 학습입니다.) 대상 단계 권장연령 학습목표 유아 3A 2A 스토리 6~7 스토리와 노래를 통해 영어와 친해지기 1A 기초파닉스 7~초1 알파벳, 파닉스 기초과정 초등 A / B 심화파닉스 초1~초3 알파벳, 파닉스 습득과정 (알파벳 음가와 기초단어) C / D 기초생활회화 초2~초4 초3~초4 교과서 수준의 생활영어 습득 E / F 스토리리딩 초3~초4 ..

2022년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 지금 중3, 고1 주목) [내부링크]

2023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도입 전에는 1학년 204 단위였지만 올해 고1부터는 1학년 192학점입니다. 내년 2024년에는 고1, 고2가 192학점, 2025년에는 고1, 고2, 고3이 모두 192학점으로 전면 적용됩니다. 2022년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 2023년 고1기준 2024년 중3이 고1되는 시점 2025년 중2가 고1되는 시점 1학년 192학점 1학년 192학점 1학년 192학점 2학년 204단위 2학년 192학점 2학년 192학점 3학년 204단위 3학년 204단위 3학년 192학점 단계적 적용 공통과목 (국어, 수학, 영어)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전면 적용 고교학점제 안정적 운영, 전과목 미이수제 도입 공통, 일반선..

2023년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자격, 신청 기간 및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부모들이 가장 두려워한다는 5월이 돌아왔습니다. 근로자의 날, 어버이날, 어린이날 등 공휴일이 많고 써야 할 돈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2023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잊지 말고 신청해서 마음의 부담을 덜어 보셨으면 합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고 있는데 돈을 생각보다 많이 못 버는 사람들에게 근로를 장려할 만한 보너스를 줘서 올해 남은 기간에도 내년에도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자녀장려금이란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총소득 부부합산 4000만원 미만이면서 부양자녀 18세 미만이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80만 원( 최소 5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로 수급요건은 근로 장려금과 동일합니다. 가구유형에 따른 근로장려금 지급가..

한국인에게 어려운 영어 발음과 연음, 경음 [내부링크]

우리가 영어 파닉스를 배울 때 26자 알파벳 음가는 잘 알고 있지만 이중모음이나 반모음 발음 등 두 개의 알파벳이 모이면 발음을 어떻게 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파닉스를 좀 더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도록 한국인에게 어려운 영어 발음을 정리해 보았으니 많이 연습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인에게 어려운 영어발음 13개 정리 wh [hw] 1. 입술을 둥글게 오므립니다. 2. 혀의 뒤쪽을 입천장에 가깝게 올립니다. 3. 성대를 울리지 말고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발음합니다. 4. 오므린 입술을 편하게 폅니다. 5. [h]가 거의 소리나니 않거나 또는 묵음이 된 상태에서 [w] 가 중심 자음으로 소리납니다. 그러나 [w] 소리는 전이음으로 뒤따르는 모음의 위치로 이동하는 불완전 자음이..

알파벳 음가와 조음 방법이 같은 알파벳 모음 2 [내부링크]

우리가 우리말을 발음 할 때 신경쓰고 발음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입의 모양이라던지 혀의 위치, 성대를 울리는 유무 등등. 하지만 영어를 배울 때는 우리말이 아니므로 처음부터 조음 방법을 잘 알아두면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럼 조음 방법이 같은 알파벳을 알아볼까요? 조음방법이 같은 알파벳 지금 소개하는 알파벳 발음하는 방법은 한국말에는 정확히 없는 한국인이 어려워하는 발음입니다. 발음하는 방법을 잘 익혀서 제시하는 단어로 연습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S와 Z가 내는 소리 < 두 알파벳은 조음방법은 같습니다.> S 1. 윗니와 아랫니를 부드럽게 맞댑니다. 2. 입술의 양 끝을 뒤로 당깁니다. 3. 혀 끝과 혀끝부분을 윗니 뒤의 잇몸부분에 가까히 접근시킵니다. 4. 공기를 이와 혀 끝의 ..

알파벳 음가와 조음 방법이 같은 알파벳 모음 1 [내부링크]

영어발음을 정확하게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발음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소리만 듣고 무작정 여러 번 따라한 후 넘어가면 새로운 단어가 나왔을 때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음하는 방법은 같으나 유성음 무성음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알파벳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조음 방법이 같은 알파벳 발음하는 방법은 같지만 성대가 울리냐 안 울리냐의 유무로 소리가 달라지는 알파벳입니다. 천천히 따라하면서 음가를 발음해 보고 예를 들어 놓은 알파벳으로 연습을 해 봅시다. 첫소리, 중간소리, 끝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면서 발음 연습을 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P와 B가 내는 소리 < 두 알파벳은 조음 방법은 같습니다. > P. 1. 입술을 꼭 다물고 약간 힘을 줍니다. 2. 혀는 힘을 빼고 편..

2025년 대입 시행 계획 - 학폭 기록 정시 반영과 문과생 이과 침공? [내부링크]

현 고등학교 2학년이 치를 2025년 대입 시행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학폭근절종합대책'에 따라 2025년 서울 주요 상위권 대학부터 선제적으로 정시에 학폭을 반영한다는 내용과 문과생들의 자연계열 지원 문턱을 낮춘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2025년 정시 학교폭력 반영 선제 대응 대학교 최근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폭 논란을 계기로 마련된 '학폭근절종합대책'에 따르면 2026년 대입부터는 수시/ 정시 모든 전형에 학폭조치사항을 의무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서울대를 포함한 21개 대학이 2025년 대학 입시부터 '학폭기록'을 선제적 반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내년 5월에 발표할 서울대의 학폭반영 기준에 따라 구체적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정순신 변호사 아들..

<파닉스시리즈>Ii부터 Pp까지 쉽게 배우는 파닉스 [내부링크]

쉽게 배우는 파닉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우리가 꼭 배워야 하는 파닉스를 좀 더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이 시기에는 사실상 한글도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이 있다. 5살부터 시작된 한글은 7, 8세가 되면 줄줄이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학부모 사이에 팽배되어 있다. 언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파닉스를 배울 때도 영어로 배우다 보니 학부모님의 불안은 더욱 심해진다. 하지만 나는 느린 학습자들도 배울 수 있게,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Ii를 발음하는 방법( 알파벳 이름은 '이이') Ii 알파벳 이름을 발음할 때는 입술 양옆을 당겨서 '이이' 라고 발음해 준다. Ii가 내는 소리는 유성음으로 우리말의 '이'에서 아래턱을 낮추면 입술이 살짝 벌어져 '에'발음이 섞이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이..

<파닉스시리즈> Aa부터 Hh까지 쉽게 배우는 파닉스 [내부링크]

쉽게 배우는 파닉스 파닉스를 유치원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자 한다. 파닉스를 배우는 순서는 학습지와 영어교재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보통 자음에 해당하는 글자를 배우고 모음을 배우는 교재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나는 A부터 Z까지 차례로 유치원생이 알파벳을 배우는 순서 대로 설명하고자 한다. Aa를 발음하는 방법( 알파벳 이름은 '에이') Aa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위해서는 유성음과 무성음에 대해서 설명해야 한다. 유성음은 성대를 울리면서 발음하는 것이고 무성음은 성대를 울리지 않고 바람소리를 내는 것이다. 즉 입에서만 나는 소리이다. 손가락 두 개를 성대가 있는 목 위로 가져가면 말할 때마다 성대가 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Aa는 유성음으로 성대를 울리면서 입을 크게 벌린다. 혀는 아래에..

2023년 초등학교 5, 6학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 체제로 전환 [내부링크]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교육부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발행으로 교육과정 자율화를 지원하고 교사 학생의 선택권보장을 위해 2022년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를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전환하였다. 학교현장에서는 출판사별로 개념 설명에 활용할 수 있는 예문이 많아져서 좋은 평가를 내놓았다. 좋은 예문은 내용을 쉽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좋았다고 한다. 2023년 올해에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가 단계적으로 검정교과서로 전환되고 있다. 그럼 과목별 교과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자. 5, 6학년 수학 교과서 10종 금성출판사 대교 동아(박) 동아(안) 미래엔 비상 아이스크림 와이비엠 천재(박) 천재(한) 5, 6학년 사회 교..

카카오톡이 야심차게 내놓은 AskUp [내부링크]

AskUp이 뭐야 얼마 전 챗 GPT에 대해서 포스팅했는데 지난 주말에 카카오톡 인공지능 챗봇 'AskUp'이 론칭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7만 명이었을 때 그 소식을 들었고 내가 가입한 지난 주말 2023년 3월 12일에는 12만 명이 넘어선 시점이었다. 정말 빠르게 사람들이 친구 추가를 하는 것 같다. 나 또한 챗GPT는 시간이 상당히 흐른 후에 회원가입하여 쓰고 있었는데 챗봇 'AskUp'은 접근성이 쉽다 보니 빨리 가입해서 쓰게 되었다. 카카오톡을 열고 채팅으로 들어가 검색창에 askup이라고 대충 검색했다. 친구 추가 하라고 해서 확인 버튼 누르니 바로 가입해서 질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AskUp의 기능들 1.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2. 이미지 인식(OCR) 3. 날씨 정보 제공 4. 뉴..

<파닉스시리즈> 파닉스 배우기 준비 단계 [내부링크]

파닉스 준비 전 단계 파닉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파닉스를 배우기 전에 어린이들은 유치원에서 알파벳 노래를 재미있게 배우게 된다. 사물에 빗대어 대문자송, 소문자송을 거부감 없이 노래하면서 배우게 되는 모습이 무척이나 사랑스럽다. 대문자송 고깔모자 A 볼록볼록 B 꼬부라진 C 반달모양 D 티읕이네 E 도끼빗 F C와 기역 만나 G 사다리 H 개뼈다귀 I갈고리 J 1과 부메랑 K 니은이네 L 산이 두 개 M 번개처럼 N 동그라미 O 차렷경례 P 동그랑땡 Q 옆발차기 R 꼬부랑길 S 티셔츠 T 얼굴에 있는 U 승리의 V 엉덩이 W 아니다 X 하늘 위로 두 팔 벌려 Y 지그재그 Z 소문자송 칙칙폭폭 a 볼록하나 b 꼬부라진 c b와 반대 d 귓바퀴 e 지팡이 f 스카프 매고 g 내 다리 h 점 ..

우리 아이 첫 영어 원서 읽기 [내부링크]

영어원서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야 하는 이유 영어를 잘한다 라는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한민국 입시 현실에서는 읽기가 위주가 되고 있다. 수능시험에서 영어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다양한 분야의 주제가 출제됨에 따라서 영어책을 번역하며 읽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언어자체로 받아들이고 영어로 사고하는 연습을 하는 시기는 초등학교 시기가 유일하다. 초등 고학년만 되더라도 결국은 학습영어, 즉 성적을 위한 영어, 입시 과목으로서의 영어로 갈 수밖에 없다. 2022년 영어교육과정 2022년 바뀐 영어교육과정에서 보면 기존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서 언어의 사회적 목적 관점인 이해, 표현 두 가지 영역으로 개편되었다. 이해영역은 듣기와 읽기에 보기(viewing)가 더해진 것으로 이미지, 동영상이 다..

챗GPT를 이용해서 사회 숙제 가능할까? [내부링크]

챗GPT열풍 그야말로 챗GPT열풍이다.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상품이 이렇게 단기간에 가입자수를 모으고 구글로 하여금 비상사태를 선언하게끔 만들다니 참 대단한 생각이 든다. 뉴스에서 보니 챗GPT가 어려운 논문을 요약해 주고 변호사시험뿐만 아니라 의사가 되기 위한 시험도 통과가능한 점수가 나왔다고 한다. 더 범위를 좁혀 실생활에서는 미국학생들이 챗GPT를 이용하여 숙제를 하고 있다고 들었다. 그로 인해서 학교에서는 챗GPT를 이용한 숙제를 금지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조만간 학생들이 챗GPT를 이용하여 숙제가 가능할까? 너무 궁금해서 챗GPT에 로그인하고 직접해보기로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에서는 첫 단원에 이승만 대통령이 부정선거를 저질러서 4,19 혁명이 일어나게..

초등학교 어린이 쉬운 속담 모음 [내부링크]

속담을 잘 사용하려면 겉으로 드러난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야기 안에 다른 뜻이 숨겨져 있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속담은 긴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초등학교 학생들은 정확히 속담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속담 모음을 통해서 그 뜻을 정확하게 알고 바르게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진짜 속담을 맞춰 보세요? 이 친구와 나는 '죽마고우'야. 천재는 99퍼센트의 노력과 1퍼센트의 영감으로 이루어진다. 청개구리가 저녁에 울면 비가 온다.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니 기쁘다.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보네. 정답은 1. 고사성어 2. 에디슨 격언 3. 관찰과 경험에서 나온 지혜 4.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말씀 5. 속담 이렇게 속담이 아닌 것을 속담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속담은..

국어 교과서 '독장수 구구' 속담은 무슨 뜻일까? [내부링크]

속담에 대한 책은 많지만 속담 하나하나 완결성 있는 이야기가 담긴 책은 많이 볼 수 없습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생소한 속담이 많아서 이건 무슨 뜻이지 라는 호기심이 많이 생겨서 좋았습니다. 또 좋았던 점은 지역과 시대상이 나타나 있어서 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럼 교과서에 있는 '독장수 구구'는 무슨 내용일까 알아봅시다. '독장수 구구' 줄거리 옛날 어느 마을에 독을 만들어 파는 독장수가 있었습니다. 독은 잘만 팔면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지만 워낙 트고 무거워서 많이 갖고 다니지 못했습니다. 하루는 독장수가 큰 독 세 개를 지게에 지고 독을 팔러 나갔습니다. 온 종일 지고 다녔지만 팔리지는 않고 힘만 들었습니다. 심지어 험한 고갯길에 오르게 되자 독장수는 너무 힘들어 나무 그늘에 쉬게 되었습니..

6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속담 이야기 '까마귀 고기를 먹었나' [내부링크]

속담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교훈이나 풍자를 담은 짧은 어구입니다. 오래전에 만들어져서 사람들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으며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우리말의 멋과 맛이 한껏 배어 있답니다. 초등학생들도 교과서에서 이야기로 속담을 배우니 꽤 흥미 있어합니다. 그럼 속담 이야기 여행을 떠나 볼까요! 믿거나 말거나 속담 이야기 - 목차 포수 집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제 버릇 개 못 준다. 까마귀 고기를 먹었나. 머리 검은 짐승 남의 은혜 모른다. 호랑이도 제 새끼 귀여워할 줄 안다. 효자는 하늘이 알아본다.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본다. 지성이면 감천 소가 다 웃겠다. 개 보름 쇠듯 교과서에 나오는 속담이야기 까마귀 고기를 먹었나 염라대왕이 까마귀에게 심부름을 시켰습니다. 그 일은 강도령(저승사자)에게 편지를 ..

6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동시집 '귀뚜라미와 나와' 윤동주 외 11인 [내부링크]

요즘은 과학동화, 사회동화, 수학동화, 위인전 등 목적과 정보가 있는 글을 많이 읽는 시대입니다. 교과서에 소개되는 동시들이 유난히 반가운 까닭은 함축적인 말로 자연을 노래하고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표현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귀뚜라미와 나와] 라는 제목으로 출판된 동시집입니다. 윤동주 외 11인의 우리나라 대표 시인을 만나러 가 봅시다. 동시집의 목차 1부( 봄의 시) 2부( 여름의 시) 3부( 가을의 시) 4부( 겨울의 시 봄/윤동주 영치기 영차/박소농 봄편지/서덕출 오리/권태응 병아리/윤동주 햇비/윤동주 민들레/권태응 해바라기씨/정지용 혼자 자는 아가/이태준 더위 먹겠네/권태응 장맛비 갠 날/권태응 엄마야 누나야/김소월 호수/정지용 조깨껍데기/윤동주 봉선화/서덕출 칠석 밤/서덕출 개똥벌레/윤곤..

윤동주 시인의 잘 알려지지 않은 동시 추천 [내부링크]

윤동주 시인이 스스로 밝힌 어린이를 위한 동시는 35편이라고 한다. 15세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문예지와 조선일보, 경향신문에 발표한 시를 중심으로 윤동주 시인의 잘 알려지지 않은 동시를 추천하려고 한다. 윤동주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읽어봤으면 좋겠다. 윤동주시인에 대해서 1917년 만주 북간도 명동촌에서 맏아들로 태어났다. 어둡고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우리말과 우리글로 시를 쓰는 민족시인이었다.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만주 용정과 경성 신촌 일대에서 문학청년으로 살았으며 18세에 쓴 [삶과 죽음], [초한대], [내일은 없다] 등 3편의 시들이 남아 있다. 그 후 20세에는 [병아리], [빗자루]를, 21세에는 [오줌싸개지도], [무얼 먹고사나], [거짓부리]를 발표했다. 23세에 [유언]..

교과서에 나오는 윤동주 동시집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 [내부링크]

5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윤동주 시인의 '반딧불'을 읽노라면 예전에 배웠던 '서시' , '자화상' , '별 헤는 밤', '새로운 길' 등이 떠오른다. 윤동주 동시집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에서는 초등학생이 읽으면 좋을 동시를 포함해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도 같이 읽을 수 있다. 1부 2부 3부 4부 귀뚜라미와 나와 반딧불 아기의 새벽 눈 오줌싸개 지도 해바라기 얼굴 햇빛. 바람 빨래 참새 겨울 호주머니 봄 산울림 고향 집 굴뚝 편지 못 자는 밤 밤 버선본 사과 할아버지 빗자루 거짓부리 만돌이 조개껍데기 기왓장 내외 병아리 닭 햇비 비행기 둘 다 무얼 먹고 사나 개 눈 나무 서시 새로운 길 자화상 소년 눈 오는 지도 코스모스 내일은 없다 눈 감고 간다 길 슬픈 족속 아우의 인상화 별 헤는 밤 초등학교에서..

고1부터 적용된다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 발표 [내부링크]

4월 14일로 예정된 '학폭청문회'를 정순신 변호사는 또 불출석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변호사는 공황장애로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상태이고 배우자와 아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 미약으로 불참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앞서 4월 12일 교육당국은 을 발표하였습니다. 일방적이고 지속적인 학교폭력은 처벌 강화 학교폭력의 대가는 반드시 치른다는 인식을 학교 현장에 적용시키고 가해 학생에게는 학교폭력의 책임을 꼭 지게 한다고 합니다. 즉 학생부 조치사항 기록 보존 기간을 현행 졸업 후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고 학생부 기록을 심의를 거쳐 삭제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피해 학생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는 가해 학생이 자퇴를 하더라도 기록에 남기도록 한다고 합니다. 2026년 대입부터 모든 전형 학교폭력 처분..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 [내부링크]

미술교과서에 나오는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작품들을 보러 갈 수 있는 기회. 올해 서울올림픽 35주년을 맞아 4월 6일부터 8월 27일까지 소마미술관에서 개최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벌거벗은 한국사]에서 최태성선생님이 언급한 '천재예술가 나혜석의 불륜 스캔들'을 본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서양화가 나혜석도 이 전시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관람포인트 '국민화가' 들의 대표작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이자 민족 회화부터 추상, 조각에 이르기까지 알차게 모았습니다. 전시구성 1. 우리땅, 민족의 노래 -이중섭, 박수근, 장욱진, 이인성, 오지호, 구본웅, 박생광 2. 디아스포라, 민족사의 여백( 해외이주 작가의 미술을 재조명한다) - 배운성, 이쾌대, 변월룡, 황용엽 3. 여성, 또 하나..

유치환, 나태주의 행복에 관한 글과 노래 [내부링크]

고 1 통합사회(천재교육) 중간고사를 공부하다 보면 행복의 의미와 기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조건 등을 배우게 된다. 추상적인 개념이면서 사람마다 행복의 의미와 기준, 조건이 다르지만 행복에 관한 글과 노래를 들으면 보편적인 느낌을 받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오늘 소개할 행복에 관한 글과 노래 유치환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사회에서 사랑을 받는 것 보다 주는 데에서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 라는 소중한 가치를 주는 작품 나태주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 사랑, 행복 등을 간결하고 쉬운 언어로 표현하고 행복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곳에 있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작품 신해철 세속적 가치에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는지 의문을 제시하면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소중한 가치를 추구한다. 또한 ..

초등 4학년 국어 활동 교과서 수록작 '초코파이' [내부링크]

국어 활동 교과서에서는 글의 제목이 '초코파이'가 아니라 '비 오는 날'이라고 제목이 다르게 나와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주인공 영란이는 나이 많은 아버지를 부끄러워하다가 '비 오는 날'을 계기로 아버지의 사랑과 고마움을 느끼게 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럼 초코파이의 감성 '정'을 한 번 느끼러 가보자. 작가 소개 - 김자연 김제시 금산면에서 태어나 전주에서 자란 작가님은 1985년 [아동문학평론] 신인문학상에 동화가 당선되었고, 200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 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항아리의 노래] [감기 걸린 하늘] [개똥할멈과 고루고루 밥] [수상한 김치똥] 이 있다. [항아리의 노래]는 미국 한국어 학교 5학년 교과서에 실렸으며 현재 동화창작연구소 대표로 활동..

2024년 대입 진로 선택 과목 반영 확대 및 반영 대학 알아보기 [내부링크]

'30살 수능, 길을 잃다'라는 KBS프로 [시사기획 창]을 최근에 보았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 의대 정시모집 합격자 중 N수생이 77.5%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와 같이 현재 고등학생은 정시로 대학을 가기가 너무 어려워졌다. 그래서 수시에 중점을 두고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을 잘 챙겨야 한다. 현재 고1학생은 중간고사를 앞두고 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특징 1. 전국 기준 모집인원은 소폭 감소했으나 비율은 증가했다. 2. 전국 기준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및 폐지 추세이다. 3. 지역 균형 전형 실시 대학 증가 및 고교별 추천 인원이 확대되었다. 4. 진로선택과목 확대되었다. 5. 정성평가 반영 대학이 증가 되었다. 진로선택과목 확대 일반고 수업과목은 크게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기 [내부링크]

4월 1일 토요일 오후 만우절의 거짓말처럼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구글메일을 받았다. 내심 합격할 것 같기도 하고 아닐 것 같기도 한 알 수 없는 마음이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를 하나씩 배우면서 시도하다 보니 글 8개 정도를 쓰고 구글 애드센스에 계정을 연결하는 실수 아닌 실수를 했던 것이다. 티스토리를 알다 3월 8일 티스토리에 첫 글을 올렸다. 유튜브의 어느 알고리즘으로 내가 티스토리를 알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사양잡스라는 유튜버를 우연히 접하고 1학년 과정을 정주행 하게 되었다. 1학년 과정은 67개나 되었는데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 호기심이 많이 발동되어서 이틀 만에 다 듣게 되었다. 그래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알 수 없는 자신감, 반면에 나는 네이버 블로그도 한 적 없는 온..

초등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우주호텔' 이야기 요약하기 [내부링크]

초등학교 6학년 2단원을 공부하다 보면 여러 이야기들이 나온다. 황금사과 이야기, 저승에 있는 곳간 이야기, 우주호텔 이야기, 소나기 순서로 차례로 배우게 된다. 모두 다 감동과 교훈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우주호텔'이 나에게 코 끝 찡한 감동을 주어서 한 번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작가 소개-유순희 1969년 출생으로 '순희네 집'으로 MBC창작동화 대상을 받았고 대표작은 '지우개 따먹기 법칙', '우주호텔', 우리들의 비밀 클럽'이라고 한다. 최신작을 보니 '지우개 따먹기 법칙'(2011년)과 비슷한 제목으로 '연필 따먹기 법칙'(2021년) 이 나와서 세트로 판매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말하자면 출간 후 10년 기념으로 후속권과 함께 컴백한 스테디셀러인 셈이다. 이야기 요약하기 국어 교과서에서 ..

피해 학생 보호 못하는 학교 폭력 매뉴얼? 2023년 리뉴얼 [내부링크]

정순신 아들의 학교 폭력 사안이 2023년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일부를 개정하게 만드는 시발점이 되었다. 졸업과 동시에 학생생활기록부에서 학교 폭력 기록이 삭제되었고 대학교 입학할 때조차도 학교폭력으로 인한 감점처리가 2점밖에 되지 않는 현실이 언론으로 인해 밝혀지게 되었다. 이제는 학교폭력에 민감성을 가져야 할 때이다. 학교 폭력 신고 접수 절차 1. 학교 폭력 신고를 접수한 교사는 전수대장에 기재하고 학교장에 보고 해야 한다. 우선 신고서를 작성하고 다양한 경로(면담, 상담, 이메일, 휴대전화, 설문조사, 목격, 인지)를 통해 신고를 접수한다. 신고서는 신고 접수 대장에 기재하여 보관하고 접수사실을 신고자에 통보한다. 학교장은 자치위원회, 담임교사, 보호자에게 통보하고 다른 학교와 관련된 경우에는..

정부 휴가비 지원해서 관광 활성화 [내부링크]

2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관광 활성화 방안 등을 담은 내수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으로 최대 600억 원 상당의 여행비, 휴가비를 지원한다는 내용인데 국민들에게 어느 정도 혜택이 있을지 알아보자. 개인이 얻을 수 있는 혜택 총 100만명에 1인당 숙박비 3만 원, 총 18만 명에게 유원시설 입장료 1만 원, 총 19만 명에 휴가비 10만 원 등 필수 여행 비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유원시설과 케이블카 입장권 비용을 기업의 문화 업무 추진비로 인정하기로 하고 숙박비 지원을 통해 민간에 '여행 친화형 근무제'를 확산시킬 계획에 있다. 또한 4월, 7월 공무원 연가 사용을 촉진하고, 학교 재량 휴업을 권장해 여행 분위기도 조성한다.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혜..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시-비(정지용시인) [내부링크]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시는 정지용시인의 [비]라는 시이다. 1990년대에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정지용시인의 [향수]라는 시를 배운 적이 있다. 이 시는 너무 유명해서 노래로 만들어져 꽤나 흥얼거렸던 생각이 난다. 자녀와 같이 시를 읽는 즐거움으로 감회가 새롭다. 정지용시인의 비를 감상해 보자 비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새 걸음걸이. 여울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이 작품은 비가 내리는 풍경을 시각의 흐름에 따라 전개하고 있다. 비가 오기 직전의 모습부터 빗방울이 물줄기를 이루고 멎은 듯하다가 다시 내리기 시작하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2024년부터 달라지는 대입 전형 특징 [내부링크]

고등학교 학부모총회가 끝났다. 그리고 2023년 3월 23일 3월 학력평가도 끝이 났다. 고등학교 3학년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어느 학년 못지않게 긴장감은 고등학교1학년이 최고일 듯싶다.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첫 시험에다가 수능과 비슷한 문제 형식에 많이 당황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채점은 어찌나 빨리 나오는지 다음날 학교에서 성적표라고 나오는데 충격받은 사람이 아마도 우리 아이 말고도 많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래서 2024년 대입 전형을 빨리 파악하고 다가오는 중간고사 내신준비를 잘 시켜야겠다. 2024년 대입의 주요 특징 수시와 정시의 시기별 선발 규모 및 기조를 유지하면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를 간소화하기로 하였다. 즉 반영항목을 축소하고 자기소개서를 폐지하기로 한다. 그리고 사회통합전형(기..

<파닉스시리즈>Rr부터 Zz까지 쉽게 배우는 파닉스 [내부링크]

쉽게 배우는 파닉스 파닉스를 쉽게 배워야 하는 까닭은 영어의 발음이 파닉스 규칙에 모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배운 후 영어읽기에 돌입하기 위함이다. 사이트워드라고 해서 적용되지 않은 글자들도 많고 영어 단어장이나 사전을 보면 영어 발음기호가 나와 있어서 발음기호로 읽는 것이 훨씬 용이하기도 하다. 하지만 제2 외국어로써 예전처럼 우리가 중학교 때 영어를 접하는 것이 아닌 유치원 또는 초등저학년에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다 보니 파닉스의 편리함을 쉽게 놓을 수는 없는 것 같다. 따라서 쉽게 배워서 다음 단계로 점프할 수 있는 밑거름이면 충분하다. Rr를 발음하는 방법 (알파벳 이름은 ' 아알') Rr의 이름을 발음할 때는 '아'를 벌려준다음 혀를 살짝 말아 올려 입천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

고1 학부모 주목! 대입 전형 기본 사항 [내부링크]

얼마 전에 2023학년도 학부모 총회가 있었다. 고등학교에 들어서자 설렘도 잠시 대입 입시가 내 자녀의 이야기가 되다 보니 자녀가 다니는 고등학교 대학입시 결과가 많이 궁금해졌다. 교장선생님이 이것저것 말해주셨는데 아직까지는 대학입시를 치러보지 않아서 머리에 각인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집에 와서 학부모 총회자료집을 하나씩 하나씩 보기 시작했다. 모집 시기에 따른 대입 전형 분류 9월에는 수시모집을 하는데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논술, 실기/실적을 본다고 한다. 같은 모집 시기에는 여러대학에 중복 지원이 가능해서 최대 6회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주의할 점은 1개 대학에 학생부종합으로 지원하고 논술전형으로 지원을 할 경우 2회로 계산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수시모집에 합격을 하면 정시, 추가모집 지원이..

장영실이 측우기를 만들었다고? [내부링크]

초등학교에 가면 초등 1, 2학년 국어교과서에서 우리나라의 역사적 인물을 만나게 된다. 그러면 우리가 위인전을 차례로 찾아보고 자연스럽게 훈민정음을 만드신 세종대왕을 접하게 된다. 세종대왕의 업적을 보다가 장영실을 만나고 장영실이 만든 과학기구를 보면서 '와' 하면서 감탄을 한다. 장영실이 앙부일구, 자격루, 측우기와 같이 묶이면서 배우다 보니 측우기가 장영실이 만들었다는 오해를 키우게 되었고 급기야 발명의 날도 조선의 발명가 장영실 출생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었을 거다. 하지만 측우기는 세종의 아들 문종이 만들었고 세종실록에 나온 측우기 발명 날짜를 기반으로 발명의 날도 5월 19일로 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문종은 누구인가? 문종은 세종과 소현왕후의 장자로 1421년 7세에 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