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esomoo의 등록된 링크

 awesomo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건입니다.

2-4. 마찰력 [내부링크]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컬링이라는 경기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차가운 빙판에서 뜨거운 열기를 보여준 한국 선수들 덕분에, 너무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컬링도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기술과 전략이..

2-3. 탄성력 [내부링크]

3. 탄성력 1) 탄성력 (1) 탄성력의 정의 고무줄을 손으로 늘여 본 적이 있으신가요? 신기하게도 고무줄을 늘였다가 놓으면, 다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이처럼 원래 형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탄성이라고 합..

2-1. 중력 [내부링크]

우리는 누군가를 응원할 때, "힘내!"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그리고 피곤한 상태를 말할 때는 "힘들어"라고 하죠. 무거운 물체를 쉽게 움직이는 사람을 "힘이 세다."라고 표현합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힘은..

1-5. 대륙 이동설, 화산대와 지진대 [내부링크]

이번에는 대륙 이동설과 그 증거들을 살펴보며, 지구의 대륙들이 순환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6. 대륙 이동설 1) 5대양 6대주 현재 지구의 대륙과 바다는 5대양 6대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5대양은 5개의..

1-4. 풍화 현상, 토양의 생성 과정 [내부링크]

땅에는 암석만 있는 게 아닙니다. 고운 흙, 모래, 진흙 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럼 이 흙과 모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5. 풍화와 토양 1) 풍화 현상 암석은 물, 공기, 생물의 영향으로 잘게 부서질 수..

2-2. 무게와 질량 [내부링크]

2. 무게와 질량 1) 무게 (1) 무게의 정의 우리는 물건을 들 때, "무겁다.", "가볍다."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왜 어떤 것은 무겁고, 어떤 것은 가벼운 걸까요? 그것은 중력 때문입니다. 지구는 모든 물체를 끌어..

1-3. 광물의 특징, 조암광물의 종류 [내부링크]

지구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권은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죠. 그렇다면, 이 암석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4. 광물과 조암 광물 1) 광물의 특성 암석을 자세..

1-2. 암석의 종류와 순환 [내부링크]

지권은 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밟고 있는 이 지각은 무엇으로 구성될까요? 지각은 수없이 많은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암석들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

1-1. 지구계와 지구 내부 구조 [내부링크]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많은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구, 별, 사람, 하늘, 자동차, 건물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 그것 또한 다시 무언가로 이루어집니다. 사람은 얼굴, 머리카락, 팔, 다리, 배 등으로 구성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