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ysafe의 등록된 링크

 aysa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06건입니다.

연말연초! 신규 사업장이시라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실시하세요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나요!? (^^)/ 크리스마스가 지나고나니 2022년이 정말 얼마 안남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연말이 조금은 남았지만 그간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위험성평가 등등 쉴틈없이 바빴던 것 같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야 늘 평행선을 그렸는데 위험성평가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연말이되면 늘 바쁩니다 ㅎㅎㅎ 연초에 미루고 미루다가 연말되서 우르르 문의를 주시면 스케줄에 의해 컨설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ㅠㅠ 아직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신규 사업장 분들께선 서둘러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주세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실시 시기 ① 최초 유해요인조사 신설사업장의 경우 신설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실시해야 합니다! ② 정기 유해요인조사 상시근로..

[영등포] 크리스마스 분위기 넘치는 타임스퀘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는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다녀왔어요! 이날 날씨도 워~~~낙 추웠어가지고 얼어 죽을뻔 했습니다 ㅋㅋ 작년보다 훨씬 추운 것 같아요!! 아침 11시쯤 도착한 것 같은데 지하 3~5층까지 모두 만차 상태여서 밀어내기 식으로 들어가느라 주차만 30분 걸렸던 것 같아요 ㅎㅎ 크리스마스 시즌이라 그런가...? 어찌저찌해서 겨우 주차 했네요 ㅋㅋㅋ 다행히 게이트 앞에 자리가 나길래 바로 주차한 후 사진 찍었습니다! 입/출구가 많고 차도 많은 건물에 들어와서 사진을 안찍어두면 가끔 까먹더라구요.. 크리스마스 시즌이라 그런지 선물을 구매하러 오시는 분들과 구경하러 오시는분들 카페에서 담소를 나누거나 데이트를 하러온 다양한 손님들로 북적거렸어요 무슨 행사인지는 모르겠는데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로..

[산업재해사례] 식품공장 혼합기 날개 끼임사고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끼임사고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식품공장의 혼합기 끼임사고를 안전보건공단 재해사례에서 가져왔습니다 이것 역시 왜 발생했으며 예방대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재해개요는 이렇습니다! 2014. 08월 O일 강원도 속초시 식품공장에서 피재자가 물과 밀가루를 뒤섞는 혼합기의 몸체와 날개(Impeller) 사이에 상체가 끼어 사망하였습니다 재해발생 상황 • 피재자는 닭강정 튀김옷(물+밀가루)을 만들기 위해 혼합기를 가동 • 혼합기에는 덮개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혼합기 통의 입구가 상부를 향할때만 사용이 가능한 구조 - 피재자는 재해 당시 내용물이 소량이라 혼합기 내부 작업상태를 볼 수 있도록 덮개를 덮지 않은 상태로 혼합기 통 입구를 45˚ 정도 기울여 가동 • 피재자가..

[산업재해사례] 컨베이어 청소작업 중 끼임 사고 발생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안전보건공단에서 보도한 재해사례중 컨베이어 끼임 사고사례를 가져왔습니다! 이런 끔찍한 재해가 왜 발생했는지 예방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재해개요는 이렇습니다! 2021. 11. 01 (월) 15:30경 컨베이어로 이송되는 건설 폐기물 중 골재를 제외한 철근, 나무 등 이물질을 선별하여 제거하는 작업을 하던 근로자가 컨베이어가 가동 중인 상태에서 테일풀리에 끼인 이물질을 혼자서 제거하려다 오른팔이 끼여 사망했습니다 재해예방대책 1. 청소·점검 등 비정형 작업 시 전원차단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설비의 정비, 청소, 검사, 수리, 조정 작업 또는 이와 유사한 작업 시 반드시 운전을 정지하고 작업 중 불시에 재가동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작업해야 해요! 2. 물림점에 ..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수원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수원편 안전하세요!? 지난번 경기도 수원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볼 대상품은 반도체 부품을 운반하는 산업용로봇 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르면 3축이상의 로봇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었죠? 함께 어떤 위험요인이 있고 조치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로봇은 360도 회전하며 3개의 축이 가동되는 로봇으로 반도체 웨이퍼를 운반하는데 쓰이는 설비에요! 로봇이 움직일때 위험요소에 노출되지 않도록 동력전달부에는 고정식 가드가 설치되어야 해요! 위와같이 설비 주변에 밀폐형 케이스나 연동식 덮개를 설치해주셔야 됩니다! 도어가 열렸을시 설비가 멈추도록 연동회로를 구성해놓는게 좋겠죠? 제어장치 부분을 한번 볼까요? 누름버튼 주변에 오작동을..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서울 편 [내부링크]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서울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서울에 OO회사의 인쇄기를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위해 방문했던 후기에 대해 써보려고 해요! 진행하기 전에! 인쇄기의 자율안전확인신고 법적고시를 다시 보겠습니다! 복습은 늘 해도 나쁠게 없잖아요? ^^ 판면에 잉크를 묻혀 종이, 필름, 섬유 또는 이와 유사한 재질의 표면에 대고 눌러 인쇄작업을 하는 기계. 이 경우, 절단기, 제본기, 종이반전기 등 설비 부속 장치를 포함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지난번에 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먹지를 급지하여 판면이 내려와서 인쇄하는 인쇄기는 대상품이 아니라고 말씀드렸었죠? ^^ 이제 위험성평가를 들어가 볼까요? 위험성평가 2번 항목 - 위험점 방호가드 실린더, 롤, 드럼 등 접선물림점 부위에는 방호가드를 설치..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관련법률 정리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사업주라면 알고있어야 할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와 관련된 법률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적 :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제1항제5호에 따라 사업주는 단순반복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조치(유해요인조사 등)를 하여야 합니다! 더보기 보건조치 사업주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이하 "보건조치"라 한다)를 하여야 한다. 1. 원재료·가스·증기·분진·흄(fume, 열이나 화학반응에 의하여 형성된 고체증기가 응축되어 생긴 미세입자를 말한다)·미스트(mist,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작은 액체방울을 말한다)·산소결핍·병원체 등에 의한 건강장해 2. ..

[화성안녕] 오순도순 얘기하며 보드게임 하기 좋은 카페 [내부링크]

[화성안녕] 오순도순 얘기하며 보드게임 하기 좋은 카페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는 경기도 화성시 안녕동에 한 카페에서 커피도 마시고, 빵도 먹고!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들과 오순도순 얘기하고 보드게임을 즐기고 왔습니다! 아, 보드게임이 카페에 있지는 않고 지인이 직접 가져온걸 같이 즐겼습니다! (보드게임에 진심인 지인) 매번 지나가면서만 느꼈던거지만 살짝 외진 곳인데도 불구하고 늘 사람들이 이렇게 북적북적 거렸던 것 같아요! 1층 내부로 들어왔을때의 모습입니다! 적지 않은 테이블에 수많은 사람들이 담소를 나누며 커피를 드시고 계셨어요! 앉을자리가 보이질 않아 커피와 빵을 주문해놓고 2층으로 가기로 결정! 기다리는 동안 진열된 빵들을 봤는데 세상에 보기만해도 침샘이 자극되는 맛있어 보이는 빵들.. 보기좋은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3축으로 가동되는 전동지게차도 자율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3축으로 가동되는 전동 지게차도 자율안전확인신고로 진행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단 질의회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도 문의가 간혹 들어오다보니 안전보건공단에 직접 문의를 했었던 내용 입니다! 전동지게차 자체는 안전인증 (S마크) 대상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의 대상이 아닙니다. 더보기 안전인증 (S마크) 대상품 산업용 기계 및 기구류 CNC선반, 밀링기 등 공작기계류 전동지게차 등 운반 기계류 반도체 및 LCD 제조장비 (전·후 공정장비, 조립장비, 시험·검사장비, 기타 제조관련 장비) 로봇 등 자동화 설비류 기타 산업용 기계 및 기구류 산업용 기계 및 기구의 부품류 센서류 차단기류 게이지류 산업용 컴퓨터 및 관련기기 슬링류 안전부품류 등 전동지게차는 전동지게차인데 3축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혼합기 구동모터가 1킬로와트 미만인데 2개의 합이 넘으면 대상일까? [내부링크]

여러분, 안전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혼합기의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된 질의회시를 가져왔습니다! 혼합기는 대통령령으로 정한 유해·위험기계 대상품 중 하나므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하는 대상품으로 잘 알고 계실겁니다. 먼저 법적근거를 보실까요! 혼합기란 회전축에 고정된 날개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저어주거나 섞는 장치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다. 가. 혼합용기 나. 혼합용기 회전장치 다. 회전날 다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 가. 외통 전체를 회전시켜서 내부의 물질을 섞어주는 용기회전형 혼합기 나. 분사장치를 이용하여 물질을 섞어주는 기류교반형 혼합기 다. 혼합용기의 용량이 200리터 미만이거나 모터의 구동력이 1킬로와트 미만인 혼합기 라. 식품용 여기서 1킬로와트 미만인 ..

위험성평가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지난시간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제도에 대해 이야기를 하던 중 우수사업장 인정시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을 신청할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 했었죠? 오늘은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클린사업장 조성사업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통한 산재감소 및 구인난 해소 클린사업장 조성사업은 50인미만 소기업에 대한 기술지원 결과 도출된 유해, 위험요인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한 기술, 자금, 교육을 포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산업재해를 감소하는데 목적이 있는 정부지원 사업이에요! 안전한 일터조성을 방해하는 재해발생요인 3D Danger - 산업재해를 유발시키는 위험요인 > 안전설비개선 Dirtiness - 직업병을 유발시키는 유해한 직업환경요인 > 직업환..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청주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청주 편 안전하세요!? 혼합기와 관련해서 후기를 쓰는건 상당히 오랜만인 것 같네요! 오늘 포스팅 해볼 혼합기는 황산암모듐, 액상, 용액, 약품, 원료 등을 혼합하는 혼합기로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현장이에요! 첫 사진부터 안전난간이 잘 설치되어 있는게 보이네요~ 오늘도 위험성평가 하는걸 같이 보도록 할까요? 혼합기 옆에 별도의 운전스위치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자율안전 기준에 충족하려면 별도의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해요! 혼합기의 덮개에는 2개 이상의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임의로 개방되지 않도록 단단히 유지해야 하구요! 구동부측에는 회전할때 말려들어갈 위험이 있으므로 말림을 방지하기 위해 덮개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험을 알리기 위한 경고표시를 부착하는게..

[영통] 경양식 돈까스가 맛있는 집 [내부링크]

[영통] 경양식 돈까스가 맛있는 집 스파게티 or 라멘과 돈까스를 한번에!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는 경기도 수원시 망포에 위치한 경양식 돈까스를 파는 음식점에 다녀왔어요! 이날도 무지 춥기도 했고 따뜻한 경양식 돈까스가 땡겼었는데 마침 지나가던 중 이런곳이 있어서 방문해봤어요^^ 내부의 모습!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기 위해선지 트리장식이 군데군데 있었는데 덕분에 더 따뜻하고 아늑했던 것 같아요! 김치는 셀프! 뒤에는 원산지 표기가 있네요 메뉴판 입니다 메뉴를 고른 후 앉은 테이블의 테블릿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어요! 토마토 베이컨 스파게티 정식! 돈까스 한덩이와 스파게티의 조합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둘다 좋아하는 음식이라 돈까스를 썰어서 먹다가 심심하다 싶을때 스파게티를 돌돌 말아 먹으니 느끼함도 사..

근골격계 질환 발생 단계와 원인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말해보려고 해요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 근육과 뼈가 놀라기 쉬워지기 때문에 특별히 안전에 유의 해야합니다! 근골격계질환과 발생단계, 종류와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까요? 근골격계질환 무리한 힘의 사용, 반복적인 동작, 부적절한 작업자세, 날카로운 면과의 신체접촉, 진동 및 온도 등의 요인으로 인해 근육과 신경, 힘줄, 인대, 관절 등의 조직이 손상되어 신체에 나타나는 건강장해를 총칭합니다! 증상 통증, 감각마비, 경련, 따끔거림, 뻣뻣함 징후 움직임장애, 악력저하, 기능저하, 기형 근골격계질환 발생단계 • 1단계 · 작업증 통증, 피로감 · 하룻밤 지나면 증상 없음 · 작업능력 감소 없음 · 몇일 동안 지속, 악화와 회복 반복 • 2단계 · 작업 시간 초기부터..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제도소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위험성평가 제도 중 우수사업장으로 인정시 얻게되는 이익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합니다! 위험성평가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을 추정·결정하고 감소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 위험성평가 실시주체 위험성평가는 사업주가 주체가 되어 1.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2. 관리감독자 3. 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또는 안전보건관리담당자 4. 대상공정의 작업자 이렇게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실시하도록 하고 있어요! 절차에 대한 설명은 밑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위험성평가 제도소개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험성평가도 역시 상시근로자 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컨베이어 용량(등급) 변경신고의 경우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컨베이어의 기존 신고할때 작성하는 용량(등급)이 바뀔경우 변경신고가 가능한지에 대한질의를 공단측에 남겨 답변을 받았던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명이 컨베이어의 경우 용량(등급) 은 시간당 운반량을 적게되어있는데요! 최초 신고를 할때 실제사용 용량을 작성하여 받은 후 설계용량으로 변경해야할때 어떡해야할지 공단측의 답변을 통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질의 안녕하십니까. 자율안전확인신고 컨베이어 용량 등급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질의남깁니다. 저희가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여 증명서까지 받은 상태입니다. 허나, 제출했던 서류에 용량등급(시간당운반량)을 설계용량이 아닌 실제 사용용량을 작성하여 20,000kg/h로 증명서를 받았습니다. 컨베이어는 주요구조부 변..

식품절단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시흥 편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바람이 많이 매서워진 추운 겨울이 왔네요! 그런데 자율안전확인신고로 늘 바삐 뛰어다니느라 추위를 느낄 겨를이 없습니다! 오늘은 경기도 시흥에 있는 업체에 방문하여 식품절단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을 했었던 내용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스타트~! 육류를 절단하는 식품절단기인데요! 사진처럼 보시는바와 같이 컨베이어에 올려두면 가공물이 자동으로 투입/배출되는 방식입니다 그게 아닌 경우 주입구 아래쪽 절단장치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따로 연동형 푸셔같은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해요! (개구부의 최대 치수가 80mm를 초과할 경우) 절단날 및 동력전달부 등에는 구동부 덮개 설치 및 덮개 개방 시 회전날이 정지되도록 연동회로를 구성해야 하구요! 또한 위험구역에 접근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고정식 가드..

[동탄 호수공원] 호수공원 앞 포근베이커리! [내부링크]

호수덕분에 커피들고 산책하기 좋은 곳 안녕하세요! 벌써 며칠사이 날씨가 무진장 추워졌네요ㅠㅠ 분명히 저번주까지는 코트를 입으면 더웠던 것 같은데 비가 왔다간뒤로 롱패딩을 안꺼낼 수가 없는 날씨가 되어버렸네요! 날이 추워서 쉬는날 집에만 달라붙어있기엔 너무나도 아쉬웠던 주말 동탄에 있는 호수공원에 다녀왔습니다^^ 포근베이커리의 전경사진을 찍는걸 깜빡해버려서 호수공원 사진으로 대체 합니다 ㅎㅎ 초저녁쯤 방문을 했던 것 같은데 확실히 겨울이라 해가 빨리 지더라구요 산책을 좀 할까 하다가 바람이 너무 차서 카페로 바로 들어갔어요! 확실히 크리스마스 시즌에 접어들었죠 아주 멋있고 예쁜 트리가 반겨줬습니다 정말 예쁘지 않나요~?! 몰래 하나 가져오고 싶을정도로 깔끔하게 잘 해둬서 몇장 찍어 왔습니다 그리고 2층과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볼밀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볼밀도 파쇄기/분쇄기로 분류되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해야하는 대상품인지에 관련해서 이야기해보려 해요! 볼밀은 원통형 용기에(쇠구슬) 등을 넣어서 용기를 회전시켜 불들의 충격을 활용해 물질들을 파쇄하는 기계인데요 이미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Ball_mill 언뜻보면 물질을 파쇄한다 해서 무조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먼저 파쇄기 또는 분쇄기에 관련된 법적근거를 보도록 할게요! 암석이나 금속 또는 플라스틱 등의 물질을 필요한 크기의 작은 덩어리 또는 분체로 부수는 것.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가. 식품용 나. 시간당 파쇄 또는 분쇄용량이 50kg 미만인 것 볼밀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과 면제대상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다들 알고 계실테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이 놓치고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지만 면제대상인게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따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 (자율안전확인신고) 안전인증대상기계등이 아닌 유해·위험기계등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안전인증대상기계등이 아닌 유해·위험기계등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대상품 적용범위 연삭기 또는 연마기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연삭숫돌 또는 연마재 등을 사용하여 금속이나 그 밖의 가공물의 표면을 깎아내거나 절단 또는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 산업용 로봇 직교좌표로봇을 포함하여 3축 이상의 메니퓰레이터 (엑츄에이터, 교시 펜던터, 제어기 및 통신 인터페이스를 포함)를 구비하고 전용의 제어기를..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유압실린더로 이송물을 미는 컨베이어도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유압실린더를 활용하여 운반물을 이송하는 컨베이어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으로 볼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자동저장공급장치 적재함의 폐기물을 유압실린더가 왕복운동을 하며 파쇄기에 이송물을 밀어 공급하도록 되어 있는 장치인데요? 산업안전보건법에 명시되어 있는 컨베이어 법적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반제품·화물 등을 동력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연속 운반하는 것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컨베이어 다만, 이송거리가 3미터 이하인 컨베이어는 제외한다 가. 벨트 또는 체인 컨베이어 나. 롤러 컨베이어 다. 트롤리 컨베이어 라. 버킷 컨베이어 마. 스크류 컨베이어 유압실린더로 이송물을 미는 컨베이어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해당 컨베이어는 직접 왕복운동을 하는게 아닌, 유압..

[오산] 리조트에 온 것 같은 느낌의 카페! - 골드헤겔 [내부링크]

[오산] 리조트에 온 것 같은 느낌의 카페! - 골드헤겔 리조트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전경 안녕하세요! 지난번 일을 마치고 올라오면서 근처 쉴 곳이 없나 하고 찾아보다가 분위기 좋고 전경이 무지 예쁜 카페가 있다길래 이쪽으로 향했습니다! 이때는 날이 추워지기 전이었는데 선선한 바람을 맞기 위해 마련되어 있는 테라스에 수많은 사람들이 앉아 담소를 나누며 커피한잔과 맛있는 빵을 먹고 있었습니다. 건물안으로 들어서니 사람들이 엄청 많았고 1층에는 커피와 빵을 고른 후 계산을 하는 데스크가 있고 2층과 3층, 옥상 테라스에는 앉을 수 있게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2층으로 와보니 어항이 있더라구요 물고기가 신기한지 어른들은 관심이 없지만 아이들은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주문했던 커피와 빵을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다이아몬드 날을 사용하는 고속절단기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연삭기 또는 연마기와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 알아볼 부분도 생각보다 문의가 많고,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 가려운 부분을 조금 더 긁어드리려고 합니다 ^^ 안전보건공단 측에 2가지를 같이 문의하였었던 내용을 가져왔는데 첫번째는 사포와 같은 연마재를 사용하는 휴대용 연마기 두번째는 다이아몬드 날을 사용했을때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으로 보고 진행을 해야하는지에 관련하여 되짚어 보는겸,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겸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연삭기 또는 연마기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연삭숫돌 또는 연마재 등을 사용하여 금속이나 그 밖의 가공물의 표면을 깎아내거나 절단 또는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 주요구조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테이블 나. 베드 다. 공작물 고정장치 라. 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가져왔습니다! 다녀온 곳은 대구광역시 현장입니다! 함께 위험성평가와 전기안전 시험 진행과정을 보실까요~! 이번 볼 대상품은 건더기 원료를 운반하는 경사 컨베이어 입니다~! 식품과 관련된 곳은 위생을 위해 클린복을 착용하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개인용을 따로 구비해서 늘 들고다닙니다^^ 이어서 위험성평가를 진행하도록 할게요! 화물/원료 등을 운반할 때는 이탈할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가이드를 설치하거나 충분한 폭을 확보해야 해요!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날리지않고 이탈 우려가 없도록 덮개를 설치했고, 충분한 폭을 확보하였네요^^ 풀리나 구동부쪽에는 끼임 방지를 위해 덮개나 울, 덮개 등을 설치하여 안전을..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무한궤도가 아닌 컨베이어는 신고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컨베이어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제 블로그를 자주 오셨던 분들이라면 컨베이어는 이송거리가 3m가 넘으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걸 아실겁니다 컨베이어 법적근거 재료·반제품·화물 등을 동력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연속 운반하는 것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컨베이어 다만, 이송거리가 3미터 이하인 컨베이어는 제외한다 가. 벨트 또는 체인 컨베이어 나. 롤러 컨베이어 다. 트롤리 컨베이어 라. 버킷 컨베이어 마. 스크류 컨베이어 그.런.데 3m가 넘는 컨베이어여도 대상품이 아닌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컨베이어가 어떤 컨베이어인지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했던 내용을 토대로 같이 보도록 할게요! 무한궤도가 아닌 컨베이어는 신고대상일까? 물건을 버킷에 담아 전진 후진으로 움직..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포천편 [내부링크]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포천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건으로 경기도 포천에 다녀왔던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아무리 바쁘고 힘들어도 전국구 모두 다니고 있으니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식품가공용기계는 주요 구동모터(절단,혼합 등) 용량이 1.2kW이상이면 신고 대상이므로 필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식품혼합기는 위험구역에 접근할 수 없도록 밀폐구조로 설치되었는데요 주/부원료 등을 배관을 통해 자동으로 주입하는 방식으로 안전조치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배출구 측에는 혼합 축 등 위험구역의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후드나 가드를 설치해야 하고 측면으로 부터의 접근도 방지해야 하는데요 이 제품은 공압을 사용해서 배출구가 열리는 구조였고 측면으로부터 ..

[자율안전확인신고] 식품가공용기계 2개가 일체형일때 신고 기준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요즘 식품가공용기계와 관련된 문의가 많네요! OO공장 인명사고로 언론에서 보도를 많이 하다보니 지금 가지고 있는 제품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인건지, 어떻게 신고해야하는지 등 많이 고민 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식품가공용기계는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있습니다. 식품 파쇄기 : 채소, 육류, 곡물 또는 어류 등의 식품을 으깨는 것 식품 절단기 : 채소, 육류,.곡물 또는 어류 등의 식품을 일정 크기로 자르는 것 식품 혼합기 : 채소, 육류, 곡물 또는 어류 등을 혼합하는 기계. (외통 전체가 회전하는 용기 회전식은 제외 됩니다) 제면기 : 밀가루, 메밀가루 등 분말형태의 곡물을 일정한 길이의 면으로 뽑아내는 기계 단, 구동모터 용량이 1.2kW이하일 경우 대상에서 제외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먹지 인쇄기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쇄기 판면에 잉크를 묻혀 종이, 필름, 섬유 또는 이와 유사한 재질의 표면에대고 눌러 인쇄작업을 하는 기계. 이 경우, 절단기, 제본기, 종이반전기 등 설비 부속 장치를 포함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주요구조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종이 승ㆍ하강장치 나. 급지장치 다. 인쇄용 롤러 구동축 라. 건조장치 이번 인쇄기는 필름과 먹지를 급지하여, 음각 또는 양각된 판면(동판)이 내려오면서 먹지를 눌러주면서 필름에 인쇄되는 방식 입니다. 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먹지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인 경우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에서 제외되는지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해봤습니다. 먹지 인쇄기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판면에 잉크를 묻혀 표..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3년마다 실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이렇게 바빴던 적이 있었을까요..? 요세 이와 관련된 문의가 빗발쳐서 숨을 돌릴 여유가 없네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안전을 위해서라면 열심히 뛰어다녀야죠!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2009년 09월부터 다시 시행된 이후, 신설일 부터 1년 이내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야하고 유해요인조사 결과 사업장에 부담작업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조사 실시 후 3년마다 진행을 한다고 치면 09->10->13->16->19->22 바로 올해 2022년도 입니다. 09년 이전에 설립하셨던 사업장이라면 아마 올해도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느라 눈코뜰세 없이 바쁘시리라 짐작합니다. 이렇게 보면 바쁜 것도 당연하겠죠 ^^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목적 근골격계질환을 ..

식품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식품가공용기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최근 이슈인 식품가공용기계인 식품혼합기에 관련된 안전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혼합기 : 원통형 용기 내에서 회전하는 스크류 또는 블레이드날을 이용하여 채소,육류 또는 어류 등을 저어주거나 섞는 장치를 말합니다. 얼마전 SPC공장에서 20대 여성이 식품혼합기에 상반신이 끼여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죠.. 해당 설비는 보호덮개나 자동 멈춤장치, 인터록 같은게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2013년 3월 이전에 제작된 설비라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가 되어 소급적용을 하지 않았던 것도 문제였죠 다시는 이런일이 일언지 않아야 하는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식품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식품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 해당 위험성 평가 및 시험·검사 결과서는 고용노동부..

[보통리저수지] 뷰가 좋은 정남 마롱 카페! [내부링크]

[보통리저수지] 뷰가 좋은 정남 마롱 카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일상관련 글을 쓰게되네요...! 요세 일이 너무 바빠서 사진만 찍어놓고 포스팅을 하질 못했네요 ㅠㅠ 날이 추워지기 전에 갔던 곳인데 기억에 남아서 이제 올려보네요 지나가다가 몇번씩 봤던 카페였는데 항상 주차되어 있는 차가 많고 사람들도 많이 방문하는 것 같더라구요!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브런치 메뉴판들이 보입니다 갔을시간에는 브런치가 끝났던 시간대라 간단하게 커피와 빵종류만 구매할 수 있었어요 다시봐도 군침을 돋게하는 비주얼들이네요 ㅠㅠ 어찌나 사람이 많던지, 코시국 코시국 하던 그때랑은 전혀 다른 모습이죠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아무자리에 앉아있다가 창가쪽에 자리가 나오는지 눈치싸움을 했습니다 ㅋㅋ 그러던 도중 자리가 나길래 후다닥 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원형날을 사용하는 플라스틱 파쇄기도 자율안전인증 대상?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인 원형날을 사용하는 분쇄기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파쇄기 및 분쇄기로 수입을 하였지만, 실 사용은 원형날이 회전하며 PPS Compound Chip 소재를 일정한 크기로 절단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선 파쇄기 또는 분쇄기의 법적고시를 보실까요? 암석이나 금속 또는 플라스틱 등의 물질을 필요한 크기의 작은 덩어리 또는 분체로 부수는 것을 말한다. 단, 다음 각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가. 식품용 나. 시간당 파쇄 또는 분쇄용량이 50킬로그램 미만인 것 이것도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으로 볼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해봤습니다. 원형날을 이용하여 절단으로만 사용하는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가요? 질의 안녕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연마재를 사포나 울에 도포해서 사용하는 연마기도 자율안전인증 대상?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 연마기에 대한 문의가 들어와서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를 넣었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포나 울에 연마재를 도포하여 사용해도 신고 대상일까? 이번에 들어온 문의는 연삭숫둘이 아닌, 사포나 울을 사용하는 연마기에 연마재를 도포하여 사용하게되면 적용의 대상이 되는지에 관한 문의인데요~ 우선 자율안전확인신고시에 연삭기와 연마기의 적용범위부터 다시 알아보시죠!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연삭숫돌 또는 연마재 등을 사용하여 금속이나 그 밖의 가공물의 표면을 깎아내거나 절단 또는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 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연마재를 도포하여 사용하면 대상, 하지만 사포나 울을 사용하니 대상이 아니다? 살짝 헷갈립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명확한 설명을..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컨베이어 형식별 적용범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얼마전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컨베이어 형식별 적용범위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의회시를 넣어봤습니다! 저번에 형식구분 질의회시 내용과 다른 질의입니다! 컨베이어 형식구분에 관한 질의회시가 궁금하신 분은 '컨베이어 형식 구분'을 검색해주시면 그때 공단에 답변 받은 내용이 나올겁니다! 질의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형식별 적용 범위에 관한 질의입니다. 사진1에 화 같이 고용노동부 답변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안전인증과 다르게 신고 대상은 형식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고 신고 주체가 범위를 스스로 정하고 관련 서류를 갖춰 신고할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고 답변이 되어있습니다. 사진2 답변 1), 2)와 같이 컨베이어의 경우 제품설명서에 필요한 옵션을 명시하면, 각 길이별로 신고하지 않아도 되며, 사용..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소개 모든것!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한동안 쉬다가 티스토리 업로드는 오랜만인거 같네요 ㅎㅎ 오늘의 이야기 알려드릴 정보는 자율안전확인신고입니다! 올해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때문에 다들 자율안전확인신고에도 관심이 많으실거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그러면 시작해보시죠~ 자율안전확인신고란?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 자율안전확인신대상기계등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자는 자율안전확인신대상기계등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율안전기준에 맞는지 확인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신고하는 제도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율'이라는 단어에서 헷갈려하시는데 '자율'단어의 해석은 제조 또는 사입하는 자가 자율적을(스스로) 자율안전기준에 맞는것임을 확인한다는 뜻으로 신고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의미가 아니므로 반드시 자율안전확인대상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3축 이상 산업용로봇 신고대상 질의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질의회시 내용으로 돌아왔습니다! 산업용로봇은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있는데 오늘은 의료기관에서 3축 이상 산업용로봇을 수입하려고하는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 맞는지 확인부탁한다고 연락이와서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 남겼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산업용 로봇 적용범위 “산업용 로봇(이하 “로봇”이라 한다)”이란 산업자동화 응용을 위한 자동제어와 프로그램이 가능한 3축 이상 메니퓰레이터를 구비하고 고정 또는 이동이 가능한 로봇을 말하며, 주요 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습니다. 가. 메니퓰레이터 나. 전기, 유압 및 공압 동력 공급설비(power unit) 다. 본체 회전용 구동부 의료기관 3축 이상 산업용로봇도 신고 대상? 질의 안녕하십니까? 궁금한 점이 있어 질의 남깁니다. 의료기관에서 사용..

**티앤씨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티앤씨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위험성평가컨설팅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 사업장에서 어떤 위험성들이 있는지 같이 한번 확인해볼까요? 유해위험요인 : 선반작업 시 안전표지미 부착으로 인한 근로자 부주의로 사고 발생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감소대책 : 1. 보안경 지급 및 착용 2. 안전보건표지 부착 [개선 후 위험성 : 사고 발생의 가능성(1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4점)] 유해위험요인 : 양두연삭기 작업 시 분진 발생으로 인한 방진마스크 착용 표지 미 게시로 해당 작업 근로자의 건강장해 발생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

**티앤씨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티앤씨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위험성평가 컨설팅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강원도에 위치해있고 무대조명기 등 제조를 하는 사업장입니다! 무대장치를 제조하는곳이라 원자재도 많고 공장규모가 생각보다 컸어요! 그러면 오늘의 위험성평가 컨설팅 후기를 시작해볼까요~ 유해위험요인 : 실내에서 지게차가 운행하고 있어 충동사고 발생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 실내에서 운행할 때 지게차 제한속도를 지정하여 교육과 안전표지판 부착 (실내 권장속도 5km/h), 실외10km/h) [개선 후 위험성 : 사고 발생의 가능성(1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4점)] 유해위험요인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둥근톱기계 대상 질의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에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했던 내용은 바로 둥근톱기계입니다! 1대에 기계에 3개의 둥근톱을 부착하여 가공하는 경우 목재를 가공하지 않더라도 밀링기로 보고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해야하는지 문의해봤습니다. 1. "밀링기"란 여러 개의 절삭날이 부착된 절삭공구의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고정된 공작물을 가공하는 공작기계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다. 가. 칼럼(기둥) 나. 공작물 테이블 다. 아버 라. 공구공급장치(머시닝센터로 한정한다) 2. "둥근톱(circular saw) 기계"란 고정된 한 개의 둥근톱 날을 이용하여 목재를 절단가공을 하는 기계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다. 가. 톱날구동축 나. 테이블 다. 칼럼 둥근톱기계 대상 질의 질의 안녕하세요? 둥근톱기계 자율안..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편 안전하세요?! 요즘 택배업종에 대한 이슈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동환경 개선, 심야배송 등 최근들어 고용노동부에서 집중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택배하면 빠질 수 없는 위험기계기구! 지금부터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시죠! 택배 회사는 물류, 택배 상하차 등을 위하여 컨베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2013년 03월 01일 이전에 제조한 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지만, 주요구조부 변경, 개조 등에 따라서 신고 대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송거리가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안전검사도 추가로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검사도 추가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다만, 안전검사는 자율안전확인신..

***&B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B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개구부등 노출로 인해 해당 작업 중인 근로자의 추락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법적기준에 적합한 추락위험 표지판 설치 및 개구부 덮개 설치를 합니다. 작업발판 발끝막이판 미설치로 인해 공구등이 떨어져 주변 근로자의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발끝막이판 설치 충진기 덮개 리미트 미설치로 인해 정비, 수리, 보수작업시 해당작업 근로자 손등이 끼이거나 감길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

***&B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다시 포스팅을 쓰네요 요즘 몸이 안좋았어서 포스팅 올리기가 힘들었습니다 ㅠㅠ 그래도 이제 다시 기운 차렸으니 힘내서 컨설팅 후기 올려야겠죠~ 이번에는 매년 저희에게 위험성평가컨설팅을 진행해주시는 감사한 낙농제품 제조업의 후기 입니다!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B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원동기 고속 회전부 덮개 설치 시 틈 사이로 손 등이 말려 등어갈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4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6점)] 감소대책 : 원동기 고속회전부에 덮개 설치 시 틈이 발생 되지 않도록 설치 화물 등을 고단적재로 화물의 편하중 등이 발생되어 붕괴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내부링크]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이동 통로에 배관 등이 설치되어 있어 근로자 이동중 걸려 넘어질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 배관이 눈에 잘 보이는 색으로 도색 (황색으로 도색 및 안전보건표지 부착) 기계실 바닥의 물기로 인한 근로자 미끄러짐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 기계실 바닥 물기 제거 접이식 사다리 아웃트리거 미설치에 따른 고소 작업 중 근로자의 추락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아웃트리거 설치 또는 폐기 관계자 외 근로자가 사다리통..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내부링크]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소화기 표지 미부착으로 인해 화재와 같은 긴급 상황 시 초기대응 지연으로 인한 피해 확산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소화기 표지 부착 교육실 바닥 전선 등의 정리정돈 불량에 따른 근로자의 전도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2점) = 위험성(6점)] 감소대책 : 교육실 바닥 전선 정리정돈 실시 소화기 표지 미부착으로 인해 화재와 같은 긴급 상황 시 초기대응 지연으로 인한 피해 확산 위험.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소화기 표지 부착 칼, 깨진 유..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책상에 올려져있는 저것은 무엇일까요?? WD-40으로 화학물질입니다! 화학물질은 물질안전보건자료 게시를 해주셔야합니다! 건강장해 및 사고발생의 위험이 있기때문입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비치 및 사용 후 보관함에 보관해주세요. 두번째 사진은 안내데스크입니다! 안내데스크느 고객응 시 감정노동에 의한 직무스트레스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2점) = 위험성(6점)] 감소대책 : 고객응대 방법 등 교육을 실시 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휴식과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드릴머신 사용 시 면장..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과학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에 위치한 과학관으로 다녀왔던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위험성평가 컨설팅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사진을 보실까요?? 이곳은 옥상인데요1 빨간색 부분을 보시면 끝단부에 안전난간이 미설치되었습니다. 이럴경우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감소대책 : 표준안전난간을 견고히 설치해주세요! 두번째 사진은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소분용기입니다! 그런데 소분용기에는 경고표지가 부착되어있어야한느데 미부착으로 인해 해당작업 근로자 취급부주의로 인한 건강장해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기* 전기통신기기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기* 전기통신기기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오늘의 첫번째 사진입니다! 연삭기의 덮개 등의 방호장치 미부착으로 작업도중 손끼음등의 사고 위험이 있습니디.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감소대책 : 연삭기에 덮개, 받침대, 칩비산방지판을 부착하고, 작업안전 교육을 실시합니다. 작업장에 수공구를 수공구의 보관상태가 불량하여 떨어짐 등의 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 수공구 보관대를 개선하고 수공구 정리정돈을 실시합니다. 작업장 출입구 주변 소화기 미 비치로 화재발생 시 사고의 확산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

기* 전기통신기기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기* 전기통신기기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안전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위험성평가 컨설팅 업체는 기*으로 전기통신기기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50인 미만의 제조업들은 위험성평가 후 인정까지 받으시면 산재보험료 할인에 클린사업장 보조금도 더 지원해줘서 그런지 제조업분들은 인정때문에 저희에게 전화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러면 위험성평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사진입니다! 작업장 안인데요 보시면 사업장 내 통로표시 미흡으로 운반대차와 근로자가 충돌위험 및 팔레트 낙하에 의한 충동 및 협착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 근로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통로표시 실시 및 적재장소 구획표시를 합니다! 두번째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음성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음성 편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오늘 다녀온 곳은 충청북도 음성입니다! 어떤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 있는지 함께 들어가 볼까요~?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는 바로 컨베이어입니다!! 컨베이어 중에서도 벨트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반하는 벨트 컨베이어인데요! 지금부터 컨베이어 위험성평가를 함께 시작해 보시죠! 컨베이어에 경사가 있는 경우에는 정전, 전압강하 등에 의한 화물 도는 운반구의 이탈 및 역주행을 방지하기 위한 역주행 방지장치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화물의 전체 적재량이 500kg이하이며, 1개 화물의 중량이 30kgf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컨베이어 형식 구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질의회시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질의회시는 자율안전확인신고시에 컨베이어 형식구분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의회시를 해보았습니다! 각 타입이 다른 컨베이어를 묶어 하나의 컨베이어로 신고 가능? 16년도에도 비슷한 질의를 넣은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컨베이어 여러대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로 질의를 넣었는데요! 그때 답변은 "안전인증·자율안전확인신고의 절차에 관한 고시(고용노동부고시 제2016-12호) 별표2"에 따르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컨베이어는 "재료·반제품·화물 등을 동력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연속 운반하는 것으로, 이송거리가 3미터 이하인 컨베이어는 제외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길이 2미터인 컨베이어를 여러 대 연속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이송거리가 3미터 이..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내부링크]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첫번째 사진입니다! 근로자분이 용접작업 중 입니다. 특수용접 작업시 용접흄발생에 따른 작업환경 측정 미실시 및 근로자 특수건건강검진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6개우러 마다 작업환경 측정을 실시하며 용접작업 근로자는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컨설팅 후기에 매번 소개되는 분전반이죠??? 이 사진에 있는 분전반은 커버가 없고 근로자 취급 부주의등으로 감전사고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평소에 개방되지 않게 커버를 부착하고 법적기준에 적합한 안전보건..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내부링크]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안전하세요? 제조업 3편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생각보다 따뜻하니 잠이 쏟아집니다. 그러면 오늘도 안전하시고 위험성평가컨설팅 시작해볼까요? 오 첫번째 사진은 섬유벨트네요! 그런데 설유벨트가 너무 심하게 손상되어 있어요ㅜㅜ 손상된 섬유벨트로 운반작업시 로프가 절단되어 낙하해 충돌할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 섬유벨트가 꼬이거나 손상된 벨트는 폐기하고 새것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가스를 한곳에 모아놓았습니다. 가스를 보관하는곳에느 안전보건표지 및 MSDS가 게시되어있지 않고 가스종류별 용기를 보관하지 않았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첫번째 사진에서 유해·위험요인이 보이시나요? A형 사다리의 발판이 손상되어 있으며, 미끄럼방지조치가 미흡합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감소대책: 사다리 폐기 및 아웃트리거 설치가 되어있는 사다리를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타워크레인 분전반 조작중 해당 작업 근로자 취급 부주의 등으로 감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아래사진처럼 분전반에 법적기준에 적합한 안전보건표지를 부착합니다. 두번째사진에서 있는 기계는 타워크레인입니다! 타워크레인 정격하중(1톤) 미표시 및 안전검사를 받지않으셨어요! ..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기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전하세요!?? 이번에 위험서평가 컨설팅 다녀온곳은! 안양에 위치한 제조업사업장입니다! 이곳은 건설 철구조물을 제작하는 업체여서 기계기구들도 많고 MSDS 화학물질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모든 컨설팅을 다 꼼꼼하게 보지만 위험한 기계들이 많은 만큼 더욱 신경쓰면서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작업장 먼저 확인했는데요! 외부 작업장의 바닥 콘크리트가 깨지고 침하되어 근로자가 넘어질 사고의 위험이 있어보였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침하된 바닥의 콘크리트를 보강하여 근로자가넘어지지않도록 보수하시기로 감소대책 수립하셨습니다! 두번째 사진보실까요? 사용연한이 지난 10년 ..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5편 [내부링크]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5편 오늘은 서비스업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마지막편인 5편입니다! 우와 벌써 5편이라니! 컨설팅 받기 어려운 사업장은 이번편까지 잘 읽어보시면 위험성평가 어렵지 않게 해보실 수 있다고 소근소근 말씀드릴게요 ㅎㅎ 그러면 마지막 5편 시작해봅니다! 접이식 사다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웃트리거 미설치로 고소작업 중에 근로자가의 추락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사다리에 아우트리거 설치해주시면 전도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분전함 입니다! 유해위험요인이 보이시나요? 전기 분전함인데 덮개와 경고표지가 없습니다! 관계자 외 근로자의 부주의에 의한 감전사고가 일어날 위험성이..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내부링크]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공기관 서비스업 사업장의 위험성평가컨설팅 4편입니다! 어머 벌써 다음 5편이 마지막이니 이번기관 시리즈가 얼마남지 않았네요^^ 위험성평가는 모든 사업장의 의무대상이며 1년에 한번씩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위험성평가 컨설팅 4편 시작합니다~ 첫번째 사진입니다! 운동기구 회전부위 및 돌출물로 인해 넘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6점)] 안전보건표지를 부착해주세요~ 헤어드라이기를 사용 후 정리정돈 불량으로 전선에 물이 묻을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상황입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내부링크]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3편 우와 벌써 3편입니다! 공공기관이라서 건물이 크다보니 시리즈가 길어졌네요 ㅎㅎ 그러면 위험성평가 컨설팅 시작해볼까요?? GOGo!! 첫번째 사진이지만 어디서 본거 같은 기분 안드시나요? 바로 어제 2편에서도 쇄절기(파쇄기)가 나왔었죠! 기억나시나요??? 유해위험요인이 어떤 점인지! 파쇄기에서 폐지를 빼내는 작업 또는 쇄절기날에 폐지가 끼억 있는 것을 제거 하는 작업중 전원을 차단하지 않아 해당 작업 근로자 손 등이 끼이거나 말려들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기신분들은 머리카락이 말려들어가지 않게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감소대책 방법으로는 법적기준에 적합한 안전보건..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입니다! 어제는 옥상에서 유해위험요인을 찾았다면 오늘은 건물 안 실내공간에서 있을 수 있는 위험성평가 요소를 찾아볼겁니다!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첫번째 사진입니다~ 부서 내 바닥 전선 등이 정리가 되지 않아 통로쪽으로 나와있습니다! 전성에 근로자가 발이 걸려서 전도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2점) = 위험성(6점)] 감소대책 방법으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선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깔금하게 정리되었죠 ㅎㅎㅎㅎ 두번째 사진입니다. 많은 분들이 정수기에도 위험한 부분이 있다는걸 모르시더라구요 ㅠㅠ 뜨거운 물을 사용할 수 있는..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한국****개발원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안전하세요? 이번에 위험성평가 컨설팅 다녀온 곳은 한국****개발원 입니다!! 지하부터 4층까지 있는 건물이며 서비스업종입니다! 가끔씩 이렇게 공공기관 컨설팅이 몰려서 올때가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공공기관과 제조업 등 위험성평가 컨설팅 과정을 다양하게 소개해드릴게요! 그러면 오늘의 위험서평가 컨설팅 시작해볼까요!? 첫번째 사진입니다! 바닥을 보시면 이동 통로에 배관 등이 설치되어 있어 근로자가 이동중에 걸려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어떻게 감소대책을 세워야 할까요?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이럴때는 배관을 옮길 수가 없으니 눈에 잘 이보는 색으로 도색을 해줍니다! (황색으로 ..

[제주시] 수요미식회 출연 제주 고기국수 맛집! 올래국수 [내부링크]

[제주시] 수요미식회 출연 제주 고기국수 맛집! 올래국수 안녕하세요! 제가 이렇게 제주도에서 많은 곳을 방문한지 몰랐는데 포스팅하다보니 진짜 많은 곳을 방문했다는걸 알계되었네요 ㅎㅎㅎ 이때가 딱 제주도로 코로나가 퍼지기전에 방문해서 돌아오는날 제주도에서 코로나 감염자가 나왔던 날이에요 ㅠㅠ 같은 항공사에서 감염자가 나와서 지인이랑 진짜 너무 걱정했는데 저희 다음타임에 비행기를 탑승했던거 같아요! 그리고 저희 올래국수 방문하고 나서 감염자 부녀가 올래국수에도 방문했더라는,,,,, 그러면 이제 올래국수 이야기를 해볼까요? 제주도에서는 고기국수가 유명한고 같은데 올래국수랑 자매국수 등 몇곳이 유명했는데 저희는 지인이 올래국수가보고 싶다고해서 올래국수 본점으로 정했어요! 점심시간을 살짝 지나서 방문해서 그런지 ..

****투자 금융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내부링크]

****투자 금융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2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금융서비스기관 2편 입니다! 그러면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시작해볼까요?? GOGO! 자 사진에서 생각보다 위험성이 있는 요인이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보이시나요?? 유해위험요인은 MSDS가 비치되어는 있지만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워 작업자의 부주의에 의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위험성(9점)] 감소대책 수립으로는 MSDS 게시판 위에 알아보고 쉬운 경고표지를 부착하면 위험성을 3점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입니다! 장소는 주차장인데요 소화기도 준비되어있는데 어느부분이 위험요소 일까요?? 소화기 표지가 미부착되어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

****투자 금융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1편 [내부링크]

****투자 금융서비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소개해드릴 위험성평가 컨설팅 기관은! 중소기업투자모태조합 운영기관입니다! 올해부터는 모든 공공기관도 위험성평가를 진행해야해서 그런지 올해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컨설팅 진행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 금융서비스 업태는 여러분한테 처음으로 소개해드리는거 같은데 2편으로 나누어 누구보다 꼼꼼하게 매의 눈으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해볼까요? 첫번째 사진입니다? 여러분은 어디가 위험요소인지 보이시나요?? 여기는 문서고인데요! 문서고는 서류를 보관하는곳인데 문서고는 보통 책장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럴때 조심해야할 부분이 책장을 움직이다가 손가락 끼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3점) =..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전 편 [내부링크]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전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대전광역시에서 진행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고사업이나, 나라장터 입찰을 위해서는 자율안전확인신고가 필수사항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분쇄기는 동물사체 등을 분쇄하여 건조처리하는 분쇄기로 분쇄 후 스크류 컨베이어를 이용하여 다음공정으로 이송하여 건조하는 시스템입니다. 컨베이어도 3미터가 초과하는 경우 신고대상이나, 해당 시스템은 3미터 이하로 신고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다시 분쇄기 위험성평가로 돌아와서 분쇄기의 경우 투입부와 배출부 그리고 구동부 등에 위험포인트가 있습니다. 투입부 등 개구부 등에 추락위험을 방지하기 위하..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단양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단양 편 오늘은 충청북도 단양에 위치한 블록 제조회사를 다녀왔습니다! 다양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에 대하여 컨설팅을 진행하고 왔지만, 이번 시간에는 자주 소개해 드리지 못했던 버킷 컨베이어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먼저 고용노동부 고시 제2020-37호에 따르면 “버킷(bucket) 컨베이어”란 쇠사슬이나 벨트에 달린 버킷을 이용하여 물체를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운반하는 컨베이어를 말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예전에 양동이 같은 것을 바켓스라고 불렸던 것처럼 양동이에 물건을 담아 운반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킷 컨베이어는 버킷 엘리베이터라고도 산업현장에서 부르고 있습니다. 같은 컨베이어이기 때문에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주셔야..

[일상] 코로나19 영향으로 바뀐 추석연휴 모습 [내부링크]

코로나 영향으로 조용한 추석연휴 모습 안전하세요~ 다들 추석 잘 보내셨나요? 2020년 추석이 연휴가 길어서 해외여행을 계획했다가 코로나 때문에 일정을 취소하신 분들도 많은 것 같더라구요!! 다들 명절은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해요! 이번 추석은 코로나 때문에 여행도, 시골방문을 하지 않은 가족들도 많은 것 같아요! 저도 이번 추석에는 따로 친척집을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가족들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냈어요! 추석 전날은 집 앞에서 잠깐 친구를 만나서 맛있는걸 먹으면서 수다를 떨었어요. 코로나도 그렇고 서로 생활이 바빠서 잘 못보던 친구를 오랜만에 만나서 오랜시간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 같아요! 정말 오랜만에 밖에서 밥을 먹었는데 가게에 방문해서 QR코드로 방문등록을 하고, 열을 체크하는 모든 과정들이 이제 너..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김해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김해 편 오늘은 한국안전인증연구원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산업현장에서는 스태커 크레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스태커 크레인도 여러종류가 있지만, 자동제어 및 프로그램에 의해 물건을 자동 적재하는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스태커 크레인과 지게차 등을 이용하거나, 수동조작에 따른 스태커 크레인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3축 이상의 매니퓰레이터를 구비한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스태커 크레인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산업용 로봇의 경우 로봇의 운동범위 내 사람의 접근할 수 없는 구조로 제작하거나, 높이 1.8미터 이상의..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 편 [내부링크]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 편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파쇄기입니다!! 해당 파쇄기는 수입품으로써 수입자인 용산**에서 직접 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수입품의 경우에는 기계만 별도로 수입하고, 전기부분은 국내에서 별도로 제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내용을 확인 후 컨설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파쇄기 로터와 블레이드의 모습입니다. 파쇄기의 경우에는 호퍼 등 투입부의 개구부 등을 통하여 신체의 일부가 접촉할 수 있는지 여부와 로터와의 접촉여부가 가장 중요한 위험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터의 수동회전이 가능한 경우 구속장치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모터는 브레이크 타입 모터를 사용하여 로터의 수동회전이 불가능하도록 제작되었고, 모터의 샤프트, 구동축 등은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여..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오늘은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한 기계를 소개해드릴건데요! 바로 목재가공용기계중 하나인 기계대패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계대패 모습입니다. 수입품으로써 수입자인 **임업에서 신고를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기계대패 외에도 둥근톱기계, 루타기, 띠톱기계, 모떼기기계 등도 신고 대상이기 때문에 목재가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자율안전확인신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기 중간에 주황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대패날입니다. 대패 날의 모양에 따라 A형날과A형날과, B형날로 구분되고, 날 모양에 따라 위험성평가 방법이 달라집니다. 공작물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상단에 이송롤 및..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원형날 재단기도 둥근톱기계 대상인가요?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문의를 주시면서 사업장에서 원형날 재단기로 목재가 아닌 종이더미 뭉치 등을 재단하는 기계를 사용중인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해봤습니다! 문의주신 분은 원형날이니 목재가공기계 중에 둥근톱기계에 해당되지않냐고 하시는데 그러면 일단 목재가공용기계에는 어떤 대상품이 있는지 부터 간단하게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고정형 목재가공용기계(둥근톱, 대패, 루타기, 띠톱, 모떼기 기계) 가. 둥근톱기계 : 고정된 둥근톱 날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목재를 절단가공을 하는 기계 나. 기계대패 : 공작물을 이송시키면서 회전하는 대팻날로 평면 깎기, 홈 깎기 또는 모떼기 등의 가공을 하는 기계 다. 루타기 : 고속 회전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공작물에 조각, 모..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혼합기 형식별 적용범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형식별 적용범위에 대해서 안전보건공단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혼합기는 교반기, 아지테이터라고도 불리고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안전확인신고에서는 혼합기와 식품용혼합기는 신고적용범위다 다르니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적용범위는 회전축에 고정된 날개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저어주거나 섞는 것.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 가. 외통 전체를 회전시켜서 내부의 물질을 섞어주는 용기회전형 혼합기 나. 분사장치를 이용하여 물질을 섞어주는 기류교반형 혼합기 다. 혼합용기의 용량이 200리터 미만이거나 모터의 구동력이 1킬로와트 미만인 혼합기 라. 식품용 혼합기 구요구조부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7호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

[공정안전보고서 질의회시] 설비 용량 규정이하로 변경했는데 다시 제출해야하나요?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정안전보고서 질의회시 결과를 알려드리려고합니다! 문의주신 사업장은 보일러를 취급하는 사업장인데 제출했던 공정안전보고서 설비용량과 다르게 변경하려고 계획중인데 변경하려고 하는 설비용량이 제출했던 설비용량 이하인 경우에도 다시 공정안전보고서를 제출해야하는지 문의주셨습니다! 공단에서의 답변을 보기 전에 공정안전보고서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공정안전보고서란? 산업안전보건법 제44조 규정 따라 석유화학공장 등 중대산업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유해·위험 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으로 하여금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평가, 안전운전계획 및 비상조치계획 수립 등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공정안전보고서를 작성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게 공정안전보고서를 제출하도록하는 법적 제도입니다. 제출대상? 상기 업..

무궁*** 건설업 위험성평가 [내부링크]

무궁*** 건설업 위험성평가 오늘은 건설업 위험성 평가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업, 서비스업 외에도 건설업 역시 위험성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요즘 공공기관 발주공사 등에는 위험성 평가서를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작업 개시 전 위험성평가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오늘 진행한 건설현장은 마분장 시설 등을 개선, 보수하는 공사인데요! 지금부터 어떤 위험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해 볼까요?! 첫번째 사진을 보실까요? 고소작업을 하고계시는데 아래를 보시면 작업발판이 없습니다. 그리고 보호구 미착용 등으로 추락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3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12점)] 감소대책 수립으로는 작업발판 설치 및 안전대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안전검사 받았으면 자율안전확인신고 면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컨베이어 안전검사를 받으면 자율안전확인신고가 면제인지 문의주신 고객님이 있어서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를 넣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자율안전확인신고란?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등을 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가 해당 제품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자율안전기준에 맞는 것임을 확인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신고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안전검사도 알아봐야겠죠? 산업안전보건법 제93조에 따라 유해하거나 위함한 기계·기구·설비를 사용하는 사업주가 유해·위험기계 등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안전검사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하여 안전검사기관으로부터 안전검사를 받도록 함으로써 사용 중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안전검사 대상은? 크레인(이동식 제외), 리프트(이삿짐운반용 제외), 곤돌라, 이동식 크레..

컨베이어,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부안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부안 편 오늘은 전라북도 부안에 다녀왔습니다! 요즘 폐수처리시설, 빗물펌프장, 수질개선사업소 등 슬러지, 협잡물 등을 처리하는 시설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럼 어떠한 기계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 볼까요? 먼저 확인한 기계는 어떤 기계일까요? 사진만 봐도 짐작이 가시나요? 바로 스크류 컨베이어입니다. 협잡물 등을 이송하는 용도로 제작되었고, 직결형 타입으로 체인과 스프라켓 없이 모터에 바로 샤프트를 연결하여 스크류를 기동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3미터를 초과하는 스크류 컨베이어의 경우 대부분 밀폐구조로 제작되기 때문에 모터 구동부 쪽에 샤프트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덮개를 설치해주는 부분과, 점검창 등을 설치하는 경우 불..

[의왕] 서울 근교 나들이 백운호수(f.사회적 거리두기) [내부링크]

[의왕] 서울 근교 나들이 백운호수(f.사회적 거리두기) 안녕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다들 할 수 있는 것도 많이 없고 어떻게 지내시나요ㅜㅜ 2.5단계 내내 집과 회사만 반복하다보니까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번주 주말에 서울근교로 드라이브를 다녀왔어요! 드라이브는 가지만 아직 사람이 많은 식당에서 밥을 먹는 건 조금 위험할 것 같아서 피자를 포장해서 갔답니다! 나름 사회적 거리두기 드라이브.. 가는내내 차에서 피자를 야금야금 먹으면서 갔어요! 가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더라구요~ 제가 드라이브 간 곳은 의왕 백운호수 라는 곳인데요! 서울이나 경기도에 사시는 분들은 멀지 않아서 가볍게 방문하기 좋은 곳 같아요! 가는 길에 날씨가 너무 좋아서 하늘 사진을 자꾸 찍게 되더라구..

[서귀포] 이중섭거리 전주24시콩나물국밥 해장 최고!! [내부링크]

[서귀포] 이중섭거리 전주24시콩나물국밥 해장 최고!! 아침 7시부터 일어나서 사람들 없을떼 천지연폭포가겠다고 후딱 준비하고 나가서 진짜 사람 1도 없는 천지연 폭포 구경하고 사진도 왕창 찍어왔어요!! 너무 좋았어요 사람들한테 치이지도 않고 한적하게 사진찍고싶은곳에서 편하게 사진도 다 찍고 쉬다보니 아침먹을 시간이라서 식당을 찾아보지만,,, 9시부터 연곳이 얼마나 있겠어요 찾기도 힘들고 ㅠㅠ 그래서 이중섭거리 갔을때 24시였던 콩나물국밥을 먹으럭 갔어요~ 24시라서 해장하시는분들도 많고 손님들 절반이 다들 저희처럼 관광객이더라구요~ 여기 직원분들 음,,,친절은,,,,, 그리고 직원분들끼리 엄청 시끄럽게 대화해서 밥이 코로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 헷갈릴정도에요 5-6테이블정도 차 있어서 손님이 없는것도..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가공물을 수동으로 이동 연마기 신고대상?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 연마기에 대해서 문의가 들어와서 오늘은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를 넣었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자율안전확인신고 시에 연삭기와 연마기 위험성평가를 하기전에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요 연삭기의 경우에는 방호덮개를 밀폐형으로 하고 위험성평가 제17호 기준(연동식 가드)을 만족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연삭기 덮개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가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가공물을 수동으로 이동시켜 연마해도 신고대상? 일단 자율안전확인 신고 대상인 연마기에 대한 적용범위 부터 알아볼까요? 연마기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연삭숫돌 또는 연마재 등을 사용하여 금속이나 그 밖의 가공물의 표면을 깍아내거나 절단 또는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질의 안녕하세요..

[서귀포] 암석층으로 절경인 용머리해안 물때 맞춰서 가세요! [내부링크]

[서귀포] 암석층으로 절경인 용머리해안 3월에 다녀온 제주도 이야기를 이제서야 계속 해드리고 있네요^^;; 제주도에서 2박3일 동안 있으면 서귀포시 위주로 여행다녔는데 그 중에 오늘은 용머리해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용머리해안은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용의 머리를 닮았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겉으로 보면 평범하지만 좁은 통로를 따라 바닷가로 내려가면 오랫동안 층층이 쌓인 사암층 암벽이 나온다. 180만 년 전 수중폭발이 형성한 화산력 응회암층으로 길이 600m, 높이 20m의 현무암력에 수평층리·풍화혈·돌개구멍·해식동굴·수직절리단애·소단층명 등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해안 오른쪽에는 반원형으로 부드러운 검은모래사장[黑沙場]이 펼쳐져 있다. - 라고 네이버 지식백과가 알려주었습니다. 근데 용머리해안갔다면서..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고창 편 [내부링크]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고창 편 오늘은 오랜만에 전라북도 고창에 다녀왔습니다! 경상지역이나, 부산지역은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데, 전라, 광주 지역도 컨설팅을 당연히!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은 어떤 유해위험기계를 확인하고 왔는지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오늘 소개해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식품혼합기입니다. 식품혼합기는 식품가공용 기계로 분류되어 산업용 혼합기와 다르게 모터용량이 1.2킬로와트를 초과하는 경우 신고 대상에 해당됩니다. 지금부터 위험성을 함께 찾아 볼까요? 식품혼합기는 밀폐식 구조와 덮개식 구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밀폐식 구조와 덮개식 구조의 경우 주원료 및 부원료 등을 투입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며, 덮개를 개방하고 원료 등을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경주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경주 편 오늘은 경상북도 경주에 다녀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오늘은 어떠한 유해위험기계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오늘은 경상북도 경주에 다녀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오늘은 어떠한 유해위험기계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오늘은 경상북도 경주에 다녀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오늘은 어떠한 유해위험기계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먼저 해당 컨베이어는 팔레트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1개의 길이는 3미터가 안되지만, 2대를 연결하여 사용하기 ..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내부링크]

공공기관 위험성평가 이번 시간에는 위험성평가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공공기관은 2019년 공공기관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이 제정되면서 공공기관도 이제는 위험성평가를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그럼 우리 함께 위험성을 함께 찾아볼까요?? 첫 번째 사진을 볼까요? 출입구 방화셔터 앞에 소화기 적재하여 화재 발생 시 사고의 확산 위험이 있습니다! [위험성 결정 : 사고 발생의 가능성(2점) × 사고 결과의 중대성(4점) = 위험성(8점)] 따라서 출입구 방화셔터 주변 화물 등 적재 금지 및 유지관리 실시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사진에서는 어디가 위험해 보이시나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7조의2에 따라 심폐소생을 위한 응급장비의 구비 등의 의무가 있습니다. 해당 사업장은 설치 의무대상에는 ..

[강원랜드] 식음료 서비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강원도 정선 [내부링크]

[강원랜드] 서비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강원도 정선 오늘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기관에 대하여 컨설팅을 진행한지는 시간이 조금 지났는데, 요즘 구내식당과 관련된 유해요인조사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 한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잔 운반작업 첫 번째 작업은 와인잔을 담는 렉을 운반하는 작업입니다. 평균 무게는 약 10kg이며, 평일 기준 2~3개, 주말 기준 5~6개 수준의 작업량으로 중량물 취급작업에 해당하긴 하지만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근골격계부담작업 평가결과 : 미 해당(고용노동부 고시 제2020-12호 기준) 야채 손질작업 식당 등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면 부담작업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작업입니..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항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항 편 오늘은 인천항 더로지스 보세창고에서 수입품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린것과 같이 2020년 04월 06일 관세법 개정으로 세관장확인물품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 포함되어 HS CODE에 따라 통관 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완제품이 아니라, 중고로 기계를 수입하거나, 부품으로 수입하는 경우에도 HS코드에 따라 세관장확인물품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수입 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여부를 확인하거나 HS코드를 확인하여 수입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렇게 부품으로 수입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제품은 컨베이어로 세관에 신고가 되어있기 때문에 통관 전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없이는 통관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시흥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시흥 편 오늘은 경기도 시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컨베이어입니다. 어떤 컨베이어 인지 지금부터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컨베이어 측면 사진입니다. 어떤 컨베이어일까요? 바로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컨베이어는 스크류 컨베이어입니다!! 스크류 컨베이어의 경우 대부분 밀폐구조로 제작되지만, 점검구 등이 있는 경우에는 볼팅 등으로 불시 개방되지 않도록 안전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위험 포인트는 스크류 샤프트 등 구동축입니다. 샤프트의 경우 사진과 같이 틈새가 있는 경우 해당 부분에 말림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정식 덮개 등을 설치하는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실시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사진은 ..

[서귀포] 올레시장 기념품샵 '제주소나이' [내부링크]

[서귀포] 올레시장 기념품샵 '제주소나이' 오늘은 제주도에 방문했을때 들렸던 제주도 기념품샵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올레시장안에 위치해있고요 2층에 있습니다~ 앞에서 직원분들이 호객많이하셔서 찾아가다보면 알 수도 있지 않을까싶은데 ㅎㅎㅎ 돌하루방 종류부터 시작해서 디퓨저, 향수 등 엄청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저는 타르트 종류를 좋아해서 구경하다가 완전 빠진 타르트가 있어요! 앞에 시식도 해볼 수 있게 되어있어서 맛별로 다 먹어보고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녹차, 백년초, 감귤, 한라봉 종류인데 제주 리얼타르트가 제품 이름입니다! 4가지 맛이 다 섞여있는 제품도 있고 개별로 포장되어있는 구성도 있으니 맛보고 구매하시는거 완전 추천드립니다! 저는 맛봤을때 감귤이랑 한라봉에 완전 빠져서 진짜..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부산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부산 편 오늘도 저희 MOU기관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산업용 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직교좌표 로봇과 다관절 로봇을 소개해 드렸다면, 오늘은 새로운 로봇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로봇은 바로 스칼라 로봇(SCARA ROBOT)입니다! 해당 로봇도 3축이상으로 작동하는 경우 신고대상에 해당되며, 직교좌표 로봇과 다관절 로봇과 모양은 다소 다르지만, 그래도 위험성평가 기준은 동일합니다! 스칼라 로봇은 4축 로봇으로 정해진 운동범위 내에서 말단 장치에 부착된 그리퍼를 이용하여 부품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산업용 로봇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산업용 로봇 운동범위에 신체의 일부가..

[평창군청] 환경미화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강원도 평창 [내부링크]

[평창군청] 한경미화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강원도 평창 오늘은 작년에 진행했던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근들어 환경미화 쪽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39조에 따른 단순반복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건조치! 지금부터 조사 과정을 함께 알아보시죠!! 연탄재 수거 첫 번째 작업은 연탄재 수거 작업입니다. 관내를 운행하며 대로면에 연탄재를 수거하여 자량에 적재하는 작업으로 연탄재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허리 굽힘과 무릎을 굽히는 작업이 반복되어 허리, 다리, 무릎 등에 부하가 발생하는 작업입니다. 근골격계부담작업 평가결과 : 미 해당(고용노동부 고시 제2020-12호 기준) 재활용 쓰레기 수거작업 두 번째..

Pouch Dryer 전기안전시험 - 경북 경산 편 [내부링크]

Pouch Dryer 전기안전시험 - 경북 경산 편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 아닌 전기안전시험 실시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안전시험은 반드시 자율안전확인 신고가 아니라도 안전인증, S마크, CE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IEC-60204-1 기준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시험은 내전압 시험입니다. 안전초저전압 또는 그 이하에서 작동되도록 설계된 선로를 제외 한 모든 회로의 도체와 보호 본딩 회로 사이에 최소 1초 이상의 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전압은 장비의 정격전압의 2배와 1,000V 중 큰 전압으로 실시하며, 1000V로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시험은 잔류전압 시험입니다. 전원이 차단된 이후에도 60V 이상의 ..

[한진***]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기도 화성 [내부링크]

[한진***]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기도 화성 오늘은 오랜만에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에 따라 단순반복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3년마다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오늘 다녀온 사업장은 토목공사업으로 2017년 최초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음 실시 주기인 2020년이 되어 정기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3년 만에 다시 방문한 사업장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지금부터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진행과정을 함께 확인해 보시죠!! 철근배근 및 조립작업 먼저 첫 번째 작업입니다. 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으로 상부 철근을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

식품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음성 편 [내부링크]

식품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음성 편 오늘은 타 기관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식품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쇄기 역시 일반 산업용 파쇄기와 식품파쇄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파쇄기와 식품파쇄기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파쇄기와 식품파쇄기의 가장 큰 차이는 파쇄하는 원료 또는 물질이겠지만, 신고대상범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산업용 파쇄기는 시간당 50kg 이상으로 파쇄하는 경우 신고 대상이며, 식품파쇄기의 경우 모터용량이 1.2킬로와트를 초과하는 경우 신고대상입니다. 따라서 식품파쇄기의 경우 모터용량을 확인 후 대상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식품파쇄기는 크게 주입구형과 호퍼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받는 방법과 핀번호 입력방법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받는 방법과 핀번호 입력방법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계신분이라면 다들 알고계시죠? 티스토리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료를 내실 수 있다는거요! 저도 7월달에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에 연동해서 광고를 노출하기 시작했는데요! 수익료를 받으려면 구글애드센스에서 핀번호를 우편으로 받아서 애드센스사이트에 등록을 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구글애드센스 광고료는 100달러 이상 수익이 생겼을때만 지급이 가능합니다! 핀번호를 언제보내줄까 궁금했는데 어느날 애드센스에 접속하니 위에 빨간 박스처럼 청구서 수신 주소 확인이라고 떠있더라구요! 8월 11일에 우편으로 pin번호를 발송했다고 하는데 아무리 기다려기다려도 안와요 ㅠㅠ 그래도 요즘 코로나때문에 오래걸릴수도 있다고 하니,,, 기다렸더니 글쎄 오늘..

[서귀포] 이태원클라쓰 촬영지 오션뷰 게우지코지 카페 [내부링크]

[서귀포] 이태원클라쓰 촬영지 오션뷰 게우지코지 카페 이태원클라쓰 촬영지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게우지코지 카페에 방문했어요! 여기서 여자주인공분이 야외에서 촬영했었다는데 저는 이태원클라쓰를 보지 않아서 ㅎㅎㅎ 그냥 지인분들이 궁금해 하시길래 방문했습니다! 일단 정말 넓고 바로 앞에 바다가 있어서 야외에서 바다보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답니다! 마당이 진짜 어마어마하게 넓죠?? 위에 사진에 보이는 건물은 카페건물이 아니여고 반대편에 있는 건물이 카페 건물이에요! 앞에 야자수 나무도 있고 진짜 동남아 휴양지 느낌나지 않나요? 라탄으로 된 의자에서 휴식만 취해도 힐링하는 느낌이 절로 드는거 같아요! 게우지코지 카페에 사람이 엄청많을 줄 알았는데 여기가 차가 있어야지 갈 수 있는 곳이라서 그런지 사람이 별로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함안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함안 편 요즘 부산, 경남쪽에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관세법 개정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에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기 위하여 많이 방문하고 있지만, 정확한 확인과 컨설팅을 위해서는 현장으로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오늘은 경상남도 함안에 설치된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기 위하여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안전조치가 잘 되어 있는 부분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먼저 컨베이어 장력 유지장치 부분입니다. 벨트의 장력 등을 조절하기 위하여 설치되는데요! 고용노동부 고시에도 장력 유지장치는 방호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여 장력 유지장치 등 틈새로 신체의 일부가 접촉될 ..

[산업안전 질의회시] 도급인의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와 관한 질의 [내부링크]

도급인의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와 관한 질의 도급사업으로 인한 수급인 근로자의 산업재해는 도급인의 경제적 손실 및 법적책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도급업체(원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보건관리능력이 부족한 수급업체에서 유해·위험 작업을 도급받아 작업을 함에 따라 충남 태안 컨베이어 끼임 사망사고와 같은 수급업체 근로자의 사망재해가 지속 발생으로 도급인의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따른 도급인의 책임범위 또한 확대 되었습니다. 도급인 사업주는 수급인 근로자가 작업을 하는 도급인 사업장 전체와 도급인의 제공·지정한 장소로서 도급인의 지배·관리하는 위험장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수급인 근로자의 안전·보건조치책임 범위 확대에 따라 법적의무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서귀포 맛집] 분위기있는 이피엘레스토랑 위미항 근처 [내부링크]

[서귀포 맛집] 분위기있는 레스토랑 위미항 근처 엄청 커요!!! 일단 1층은 레스토랑이고 2층은 카페이기 때문에 네이버는 이피엘 레스토랑 검색하면 주소가 나오지만 다음은 이피엘카페만 나온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카페로 찾아가셔도됩니다! 앞에 화단도 이쁘고 정원에 테이블이랑 있어서 거기서 드시기에도 너무 좋아요!! 외국 리조트 느낌이에요 앞에 야외 테이블 자리는!! 사진을 못찍어와서 아쉽네요 이피엘 레스토랑으로 가실 분은 여기 계단으로 올라가시면 아니됩니다!!!!!! 계단 올라가기전에 옆에 보면 레스토랑 문 있어용 ㅠ 레스토랑에도 있을때 보니까 여기가 카페인지 알고 들어오시는분도 있고 카페로 올라갔다가 다시 레스토랑 찾아 내려오시는분 많더라구요 ㅎㅎ 헷갈릴수도 있는 느낌이에요 ㅎㅎ 유럽식당 느낌의 레스토랑이에..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함안 편 [내부링크]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함안 편 오늘은 경상남도 함안에 다녀왔습니다! 컨베이어와 분쇄기,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모두 진행하였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먼저 파쇄기는 투입부와 배출부에 대하여 접촉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청소·정비 수리등의 작업 시 로터의 수동 회전으로 협착위험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로터 구속장치 등을 설치하여 수동 회전이 불가능하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파쇄기는 컨베이어 등 자동 투입장치를 이용하여 투입하는 구조로 제작되었고, 호퍼와 컨베이어를 밀폐구조로 제작하여 호퍼 등 개구부에 추락위험 및 내부 파쇄날 등에 접촉 위험..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추가적인 안전조치시 자율안전확인 변경신고?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이미 받으셨지만 구요구조부 변경이 아닌 추가적으로 풀코드 스위치, 역주행방지장치 또는 경보장치 등을 설치했을 경우 다시 자율안전확인 변경신고를 해야하는지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를 넣어봤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후에 추가적인 안전조치시 자율안전확인 변경신고? 자율안전확인신고 컨베이어의 경우 주요구조부가 변경될 경우 자율안전확인 변경신고를 꼭 하셔야합니다! 여기서 컨베이어 주요구조부라 하면 "위험기계기구·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7호) 제14조(정의)" 따르면 컨베이어의 주요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습니다. 가. 구동장치 나. 벨트, 체인 등 이송장치 다. 지지기둥 또는 지지대 안전보건상담 내용입니다. 제목 : 추가적인 안전조치 실시시 자율안전확인 변..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부산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부산 편 오늘은 부산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다양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지만, 역시나 컨베이어가 가장 많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컨베이어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컨베이어는 어떤 컨베이어일까요? 네! 바로 벨트 컨베이어 입니다! 벨트 컨베이어의 위험 포인트는 풀리, 아이들러, 구동부, 장력 유지장치 등이 있는데요! 어떻게 방호조치가 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풀리, 아이들러는 접촉 위험이 없도록 틈새가 5mm 이내로 덮개 등을 설치하고 모터 구동부 등은 사진과 같이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장력유지장치입니다. Ta..

[동탄 맛집] '우와한상' 우와한 사람들과 일본가정식 한상차림 [내부링크]

[동탄 맛집] '우와한상' 우와한 사람들과 일본가정식 한상차림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주에 잠깐 볼 일이 있어서 동탄에 방문했어요! 그래서 동탄 맛집과 예쁜 카페를 소개 해 볼까해요! 제가 이번에 방문한 동탄 맛집은 동탄카페거리에 위치한 우와한상 이랍니다. 11시부터 오픈인데 11시 조금 넘어서 가게에 도착했더니 저희밖에 없었어요! 우와한상은 일본가정식느낌인데요! 저랑 제 친구는 세트로 된 메뉴를 주문했어요! 그리고 사이드로 멘보샤와 닭껍질 교자를 추가했어요! 짜잔~ 엄청 푸짐하죠?! 생각보다 음식이 양이 너무 많아서 저랑 제 친구는 다 먹지 못하고 조금 남겼어요ㅜㅜ 그리고 보통 세트메뉴면 하나씩 함정메뉴가 있을 법도 한데 우와한상의 세트메뉴는 한 개도 빠짐없이 맛있었어요!! 그리고 특히 저랑 제 친구가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진천 편 [내부링크]

오늘 방문한 사업장은 충청북도 진천에 위치하여 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제가 산 주식은 아직도 구조대가 오지 못했다는 사실을 애써 위로하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지금 화면에 보이는 컨베이어는 어떤 컨베이어 일까요? 이제 자율안전확인신고나 컨베이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바로 알아보시겠죠? 바로 체인 컨베이어입니다! 어떤 위험 포인트가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체인 컨베이어의 경우에도 종류가 많이 있지만 해당 컨베이어 같이 체인의 면을 노출하여 이송하는 구조의 경우 구동모터를 제외하고 운반면이나, 스프로킷 등에 덮개 등을 설치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컨베이어 주변 울타리를 설치하거나, 경고표지를 부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진천 편 [내부링크]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진천 편 오늘은 충청북도 진천에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시간에 말씀드린 식품가공용기계중 하나인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고용노동부 고시에서 정하는 식품혼합기는 보통 리본믹서 형태로 예시가 나와있지만, 어떤원료를 혼합하지에 따라 일반 혼합기와 식품혼합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 다녀온 혼합기는 소스 등을 혼합하는 기계로 식품혼합기로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식품혼합기는 혼합기 내부 회전날에 접촉할 수 없도록 밀폐구조로 제작하거나, 덮개식 구조 또는 광전자식 안전장치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해당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주셔야 하는데요! 오늘 혼합기는 덮개식 구..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오늘은 인천광역시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살펴볼까요?? 지난 시간에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면서, 일반 산업용 혼합기와 식품혼합기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파쇄기 역시 일반 산업용 파쇄기와 식품파쇄기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일반 산업용 파쇄기의 경우 시간당 파쇄 용량이 50kg이상이면 신고 대상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식품 파쇄기의 경우 구동모터 용량이 1.2킬로와트를 초과하면 신고 대상에 해당됩니다! 일반 산업용 파쇄기와 식품 파쇄기는 면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기준을 정확하게 판단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 진행한 파쇄기는 ..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 편 오늘은 오랜만에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곳은 바로 울산광역시 입니다! 촉매제 등을 혼합하는 혼합기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해당되어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혼합기는 일반 산업용 혼합기와 식품혼합기로 구분됩니다.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품 등을 혼합하면 식품혼합기로,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것을 혼합하면 일반 산업용 혼합기로 신고를 실시해야 합니다! 단 모터용량이 1킬로와트 이상, 탱크 용량이 200리터 이상인 경우에만 신고를 진행합니다. 오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혼합기는 탱크 용량이 200리터 이상이고, 모터용량이 1.5킬로와트로 신고대상에 해당됩니다!..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오늘은 대구 달서구로 한번 떠나볼까요?!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이제 산업용로봇은 안전검사 대상에 포함되었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구 성서공단에서 제조하여 달성군 (주)글로**에 설치되는 산업용로봇 생생후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산업용로봇은 3축(Axis) 이상만 해당되요! 사진은 직교좌표 로봇으로 자동차 부품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어요! 3축 이상이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겠죠? 그럼 산업용로봇은 어떤 위험점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로봇과 사람이 접촉해서 충돌 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부분이에요! 따라서 각 연결(Link) 장치나(Link) 동력전달 부품에 방..

드릴기(공작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내부링크]

드릴기(공작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 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구에서 공작기계 중 드릴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수동 드릴기를 한번 소개해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자동 드릴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작기계에 해당하는 드릴기는 역시 수동 드릴기와 자동 드릴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드릴기 중에서 수치제어방식을 사용하는 드릴기에 해당하는 경우 전자파적합성 시험을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시퀀스 제어방식, PLC제어방식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자파시험은 생략하고 IEC-60204-1 기준에 따른 4가지 전기안전시험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드릴기 위험성평가를 함께 시작해 볼까요? 모든 공작기계가 동일..

[서귀포 맛집] 올레시장 '올레왕갈치' 갈치조림이랑 갈치구이 최고! [내부링크]

서귀포 맛집 - 올레시장 '올레왕갈치' 추천! 벌써 제주도도 다녀온지 꽤 되었는데 이제서야 리뷰 올리네요 ㅠㅠ 부지런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ㅜㅜ 제주도에 갔으면 제주갈치는 꼭 먹어보고 와야할거 같아서 리뷰 찾고 찾아서 가성비 좋은 곳을 찾았습니다! 서귀포시 올레시장 2번 출입구 앞에 있는 올레왕갈치 식당 입니다! 저희가 이번년에 방문했을때는 오픈한지 얼마안된건지 오픈이벤트도 하고 했던거 같아요 올레왕갈치 이름이랑 비슷한 남매네왕갈치인가? 거기도 유명했는데 엄청 비싸서 엄청 고민했어요 두명이서 갈치구이랑 갈치조림을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찾아가고싶기도 했구요 ^^ 저희는 아침에 제주도 구경하다가 급 결정한거라서 네이버예약 불가능할까봐 걱정했는데 2-3시간전에 예약했는데 뭔가 마음편하게 찾아갈 수 있어서 좋았..

2020년 개정된 자율안전확인신고(KCs인증) 제도소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2020년 개정된 자율안전확인신고 KCs인증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큰틀은 같지만 안에 내용은 약간씩 바뀌고해서 다시 한번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인증)KCs 제도소개 자율안전확인신고는 무엇인가요?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안전인증대상기계등이 아닌 유해ㆍ위험기계등으로서 "자율안전확인대상기계등"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자는 자율안전확인대상기계등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안전기준(이하 "자율안전기준"이라 한다)에 맞는지 확인하여 스스로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현장에서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자율안전인증, 자율인증, 자율신고 등등 수 많은 이름으로 불리고 ..

[용산역 맛집] 용산아이파크몰 막창덮밥 홍대개미 추천! [내부링크]

[용산역 맛집] 용산아이파크몰 막창덮밥 홍대개미 추천! 홍대개미가 원래 홍대에서 유명한데 용산역 용산아이파크몰에도 있다고 해서 방문했습니다! 저희는 평일 오픈시간에 맞춰서 들어갔어요! 저희 음식나올때쯤 되니까 계속 손님이 들어오시더라구요 맛집은 맛집인가봐요 ㅎㅎㅎ 저희 들어갈때 오픈시간이지만 사람이 너무 없길래 홍대에서 유명한 그 홍대개미가 아닌가하면서 의심하면서 주문했거든요! 가게 들어가기전에 입구에 판매하고있는 음식과 가격을 다 볼 수 있게되어있어서 좋았어요! 아 그리고 아이파크몰점 4층이기는한데 이게 그 인테리어소품 코너쪽으로 입장하신분들은 잘 보시면 바깥으로 나가는 문같은게 있는데 그 문 열고 나가서 반대편 식당가 건물로 넘어가셔 해요!! 저희는 이걸 몰라서 인테리어소품 코너랑 카페많은 곳에서 계..

CNC 선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사천 편 [내부링크]

CNC 선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사천 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좋은 기회로 CNC 선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많이 소개해 드리지 못한 위험기계라 이번 시간을 통하여 CNC 선반에 위험포인트와 자율안전확인신고 절차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선반은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 중 공작기계에 해당합니다. 사용방법에 따라 범용수동선반과 반자동 선반, 수치제어 선반 및 터닝센터로 구분됩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선반은 수치제어 선반으로 CNC 선반, NC선반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가공범위에 따라 소형 선반과 대형선반 등으로도 구분됩니다. 먼저 고용노동부 고시 제2020-40호에 따르면 선반이란 회전하는 축(주축)에 공작물을 장착하고 고정되어 있..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청주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청주 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청북도 충주에 다녀왔습니다! 그동안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후기는 많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스크류 컨베이어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저희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을 위하여 현장을 방문했을 때에는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사용 전에 반드시 신고를 하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 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스크류 컨베이어의 경우 대부분 밀폐형 구조로 제작되고, 분진, Dust, 분체 등을 이송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류 등이 노출되지 않아 안전하기 때문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 전북 해남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 전북 해남 편 오늘은 전라북도 완주와 해남을 다녀온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후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빗물펌프장 등에서 안타까운 산업재해가 발생했던 내용을 아직 기억하시나요? 펌프장이나, 폐수처리 시설 등에는 협잡물 등을 이송하는 컨베이어가 설치됩니다. 당연히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컨베이어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포함되며, 이송거리 합이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설치 후 3년 이내, 이후 2년 마다 안전검사 역시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안전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2013년 03월 01일 이후에 제작된 컨베이어의 경우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 전 사용자는 반드시 자율안..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안성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안성 편 안전하세요? 요즘 장마때문에 많은 지역에서 물난리로 고생하고 계시는데 다들 피해 없길 바랍니다! 오늘은 경기도 안성시 자율안전확인신고 트롤리 컨베이어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의 대상품은 트롤리 등을 이용하여 철재 렉 등을 연속으로 이송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트롤리 컨베이어는 천정에 설치한 레일에 일정한 간격으로 트롤리를 연결하고, 트롤리를 구동하는 체인과에 의해 트롤리를 순환시켜서 물품을 운반합니다! 가공식이기 때문에 운반선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자동화가 수월하고 설비비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다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모터인 구동부 부분입니다. 구동부가 기존에 맞게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동력 전달 부분에 ..

[독산역 맛집] 소대창 돼지막창 추천! [내부링크]

[독산역 맛집] 소대창 돼지막창 추천! 어제 포스팅은 안양천에 나들이였는데 그날 저녁에 대창 먹고 싶어서 찾아간 곳이 안양천 근처인 독산역에 앞에 있는 까미막창이라는 곳이에요! 블로그 찾아보면서 막창집이라서 막창만 팔까 봐 얼마나 걱정되던지 ,, 저는 대창이나 곱창을 먹고 싶었던 거라서요 ㅎㅎ 까미막창 처음 들어봤는데 여기도 체인점인가 봐요 독산점이라고 되어있는거 보니까 그날 사람도 많고 해서 입구 사진못찍고 이건 다른날 근처갔다가 생각나서 매장사진 찰칵! 원형으로 되어있는 테이플에 고기불판 느낌의 가게 안! 사람이 많아서 안에서는 못찍고 자리에 앉아서 조심히 메뉴판 사진도 찍어봅니다 ㅋㅋㅋㅋ 소대창은 2인분 이상 주문 가능하고 소대창은 국내산이에요! 소막창이랑 돼지막창도 있는데 이건 미국산! 그래서 저..

안양천 나들이 - 꽃 구경 [내부링크]

안양천 나들이 - 꽃구경 안녕하세요~ 장마가 시작하기 전에 친구들과 산책하러 근처에 있는 안양천 다녀왔었는데 너무 좋아서 오늘 소개해드리려고요! 근데 장마시작으로 요즘 안양천은 물이 넘쳐나서 꽃구경은 힘드실거에요 ㅠㅠ 독산역 근처에 강 같은게 흐르는건 지나가면서 많이 봐서 알았는데 직접 가본건 처음이었어요! 근데 이게 안양까지 이어져서 안양천일까요~? 이름이 왜 안양천인지 아시는 분 계시나요? 여튼! 독산역 앞에 있는 안양천을 다녀왔습니다! 사실 그냥 큰 기대 없이 갔는데 생각 보다 너무너무 좋더라구요! 제가 방문했을때는 저녁시간 이었는데 요즘은 7시가 훨씬 넘어도 이렇게 환하더라구요!! 그리고 생각보다 꽃도 진짜 많아요! 이렇게 예쁜 꽃이 잔뜩 피어있는데~ 얘 이름은 금계국이래요! 어떻게 알수있냐면~!..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 울산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 울산 편 오늘은 울산광역시에 다녀왔습니다! 한국안전보건연구원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을 위해서는 자체 시험을 실시하는 방법과 공인시험기관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녀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바로 산업용 로봇입니다. 산업현장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다관절 로봇인데요! 3축이상으로 작동하는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전기안전시험과 전자파시험은 필수조건에 해당합니다. 저희는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하러 왔기 때문에 먼저 메인 차단기에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합니다. 우측에 보이시는 차단기 2차측 R,S,T상에 대하여 절연저항시험을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전주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전주 편 오늘은 전라북도 전주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바로 컨베이어입니다!! 선회 장치와 승강장치가 설치된 컨베이어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하여 오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오늘 다녀온 컨베이어는 과연 어떤 컨베이어일까요?? 컨베이어 컨설팅 후기는 많이 해드려서 이제는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체인 컨베이어 입니다! 체인 컨베이어는 스프라켓, 운반면 등에 대하여 방호조치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인을 구동하는 구동부 즉 구동모터 부분은 사진과 같이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는 등의 방호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체인 컨베이어의 경우에는 운반면 등은 덮개 등의 설..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서울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서울 편 오늘은 작년에 진행했던 빗물 펌프장 컨베이어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빗물 펌프장에서 사용하는 컨베이어는 협잡물 등을 이송하는 용도로 제작 및 설치됩니다. 컨베이어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바로 물림점입니다. 물림점은 풀리(드럼), 아이들러(캐리어 롤러) 등이 있으며, 옷이나 신체의 일부가 물림점에 말려들어가면서 산업재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해당 부위에는 덮개 등을 설치해주거나, 접근하지못하도록 울타리 등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청소·정비 ·수리 등의 작업 시 전원을 차단하..

고정형 목재가공용기계 둥근톱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둥근톱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이번 시간에는 목재가공용기계 중 둥근톱 기계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둥근톱 기계는 수치제어방식(NC, CNC)인 경우에 전자파적합성 시험도 추가로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이송장치(컨베이어 등)를 사용하여 목재를 자동으로 투입하는 방식이 아닌 경우 둥근톱 덮개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둥근톱 기계의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둥근톱 기계는 자동이송장치 없이 사람이 직접 투입하여 가공을 실시하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둥근톱 덮개 역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둥근톱 덮개(방호장치)의 경우에는 광역본부가 아닌 산업안전보건인증원에서 신고수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둥근톱 덮개의 경우 톱날이 ..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주)현진** 사업장을 방문하여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대상품은 많은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폐수 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된 혼합기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혼합기 컨설팅 진행과정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혼합기의 경우에는 개구부 등에 추락위험과 회전날 접촉에 따른 위험이 가장 높은데요! 따라서 가장 집중적으로 봐야할 부분이 원료 투입에 따른 추락위험과 회전날과 의 접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과 같이 개구부가 있는 경우에는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여 추락위험을 방지하도록 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제어반 구성에 대하여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렉..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천안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천안 편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방문업체는 충청남도 천안시 위치한 ****코아 2공장 입니다! 대상품은 혼합기 입니다! 해당 혼합기는 망초 혼합에 적합하게 제작된 혼합기 입니다! 그러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보시죠! 위험성평가 항목 중에 동력전달 장치인 구동부를 확인해볼까요? 구동부는 회전하면서 해당 부위에 말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동력을 전달하는 구동부에는 덮개, 울, 물림 보호물 등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진처럼 구동부에 덮개를 설치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주시면 됩니다! 일반 혼합기는 덮개에 2개 이상의 잠금장치가 사진처럼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잠금장치가 되어있으면 정지 후 날이 정지할때정지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방법 관련 질의 및 각 사업장별로 실시해야할까요? [내부링크]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방법 관련 질의 및 각 사업장별로 실시해야할까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 1항 5호에서 정하는 단순반복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규칙 제657조에 따라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야 합니 다. 유해요인조사 시기 - 정기 유해요인 조사 : 매 3년마다 주기적으로 실시 - 수시 유해요인 조사 :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실시 1.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임시건강진단 등에서 근골격계질환자가 발생하였거나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별표3에 따라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받은 경우 2. 근골격계부담작업에 해당하는 새로운 작업·설비를 도입한 경우 근골격계부담작업에 해당하는 업무의 양과 작업..

[수원 맛집] 화성행궁 민속주점 전 맛집! [내부링크]

수원 맛집 - 화성행궁 민속주점 맛집!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은 수원 화성행궁에 다녀왔어요~ 수원 화성행궁이 수원의 야경 명소 중 하나라는 사실 다들 알고계신가요~? 산책하기 정말 좋은 것 같더라구요! 생각보다 조명도 너무 이쁘고 볼 것도 먹을 것도 많았어요! 제가 사진을 잘 못찍었지만 실제로 보면 더~ 예쁜 것 같아요! 저는 행궁이라고해서 재미없고 딱딱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화성행궁을 행리단길이라고 하기도 한데요! 예쁜카페나 맛집도 진짜 많이 생겼더라구요! 저는 그 중에서도 화성행궁 전 맛집으로 유명한 ‘산적’을 다녀왔답니다. 가게는 화성행궁 카페거리 쪽 조금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기 조금 어려우실 수 있어요! ‘산적’은 농협 바로 뒤편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인테리어가 진짜 특이하고 예뻤어요! ..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부여 편 [내부링크]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부여 편 오늘은 충청남도 부여에 다녀왔습니다! 가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문의가 들어오는 기계인데요! 바로 동물 사체 등을 파쇄하는 용도로 제작된 파쇄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파쇄기는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할 부분이 바로 투입구 등에 대한 방호조치 여부입니다. 투입구 등 개구부에 추락하거나, 로터 등에 신체의 일부가 접촉될 수 있는 구조인 경우에는 바로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호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파쇄기의 구조 및 크기 투입방법 등에 따라 방호조치가 변경될 수 있는데요! 해당 사업장의 경우 파쇄기 투입부에 덮개를 설치하고 덮개 개방 시 로터가 정지할 수 있도록 연동회로를 구성하여 안..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컨베이어 통행구역 건널다리 설치 항목에 해당되는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위험성평가 항목중에 통로에 관한 항목을 해당 사업장에서는 어떻게 봐야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의를 넣을 해당 사업장은 컨베이어 좌우측에 통로를 설치하고 정지/시작장치를 통로 출입구 등에 설치하는 경우 건널다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지 그리고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 규칙에 따라 계단으로 봐야하는지 사다리식 통로로 봐야하는지 안전보건공단에 문의를 넣습니다! 컨베이어 통로 및 통행구역 질의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보면 사다리식 통로 등의 구조와 계단의 폭, 계단참의 높이 등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알아보기 쉽게 안전보건공단에서 제작한 자료부터 먼저 보실까요? 제24조(사다리식 통로 등의 구조) ① 사업주는 사다리식 통로 등을 설치하는 경우 다음 각호의 사항을 준수하여..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레일 위에서 자체 구동력으로 3축으로 움직여도 산업용로봇인가요?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요즘은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산업용 로봇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건데요! 산업용로봇이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당연히 자동화겠죠! 산업용로봇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물류 지원 로봇, 생산조립 로봇, 자율주행로봇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있습니다! 그러면 오늘 질의 내용을 볼까요? 레일 위에 자체 구동력을 이용하여 3축으로 이동하는데 산업용로봇에 해당할까요? 질의 해당 로봇은 레일 위에 자체 구동력(배터리)을 이용하여 X,Y등의 방향으로 이동하고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면 로봇에서 Z축이 내려오면서 하부에 적재되어 있는 물건을 들어서 이동하는 로봇입니다. 자세한 작동방식은 아래 URL https://www.youtube.com/watch?v=x0i3kS18iNI 2:00 ~2:52 구간을 확인부탁드..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밀링기로 신고했는데 목재도 가공하면 변경신고?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본격적인 장마 시작인 어제부터 계속 비가 오네요. 이런 날씨일수록 운전하시는분들은 안전운전 해주셔야 할거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질의회신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밀링기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고 사용하다가 다른 공작물도 가공을 할 경우 다시 재신고를 해야하는지 안전보건공단에 질의를 넣었는데 어떤 답변을 받았는지 확인해볼겁니다! 목재도 가공하면 다시 루타기로 자율안전확인 신고해야 할까요? 일단 공작기계와 목재가공용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관련 법적근거부터 보실게요!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7호] 제9장 공작기계(선반, 드릴기, 평삭·형삭시, 밀링) 제18조(정의) 이 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선반"이란 회전하는 축(주축)에 공작물을..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산업용로봇 주요구조부 변경시 재신고?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이미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산업용로봇의 주요구조부를 변경할 경우 다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시 결과 어떤 답변이 왔는지 같이 알아보실까요? 질의회시 결과 보기전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 산업용로봇 적용범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산업용 로봇 적용범위 “산업용 로봇(이하 “로봇”이라 한다)”이란 산업자동화 응용을 위한 자동제어와 프로그램이 가능한 3축 이상 메니퓰레이터를 구비하고 고정 또는 이동이 가능한 로봇을 말하며, 주요 구조부는 다음 각 목과 같습니다. 가. 메니퓰레이터 나. 전기, 유압 및 공압 동력 공급설비(power unit) 다. 본체 회전용 구동부 그럼 이제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회신한 답변을 보..

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시흥 편 [내부링크]

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시흥 편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공작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을 위하여 경기도 시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바로 밀링기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공작기계에 해당하는 밀링기는 수동밀링기와 자동밀링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밀링기는 자동 밀링기로 중국에서 수입해 사용자 회사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자가 수입자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에 필요한 위험포인트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동밀링기는 작업 영역 주위에는 고정형 또는 가동식 연동가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해당 밀링기는 가동식..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 애월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 애월 편 오늘 다녀온 곳은 바로! 제주도입니다! 안전한 기계 사용을 위한 첫걸음!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은 제주도도 예외는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사과 등 과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볼까요? 오늘도 다양한 종류의 컨베이어를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선조치가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해 드릴 테니 확인하시고, 컨베이어를 제작하시거나 사용하시면서 해당되시는 부분은 보완하여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첫 번째 컨베이어는 체인 컨베이어로 가장 기본적인 구조의 컨베이어입니다. 해당 컨베이어는 구조적으로 물림점 등에 방호조치를 실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컨베이어 주변으로 접근할..

혼합기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서울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서울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운이 좋게도! 회사에서 약 2km 떨어진 위치에 있는 화학공장에 설치되는 혼합기를 점검하고 왔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 이름은 ‘혼합기’ 이지만, 구조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어요! 예를들면 교반기, 반응기, 믹서, 디졸버, 믹싱탱크 등등! 그중에서도 오늘 점검한 대상품은 반응기를 점검하고 왔어요! 반응기의 경우 화학반응을 위하여 사용하는데, 일반 혼합기와 다르게, 화학반응을 위하여 온도 조절 등을 실시하기 때문에 압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압력이 0.2MPa 초과하는 경우 압력용기로 인증을 받아야 하기때문에 설계압력..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화성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화성 편 오늘은 스티로폼 제조공장에 설치되는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을 위하여 경기도 화성에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여러 종류에 컨베이어를 소개해 드릴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 함께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점검한 컨베이어는 바로 체인 컨베이어입니다!! 체인과 스프라켓을 연결하여 구동하는 방식으로, 운반면이나, 스프로킷 등 물림점에 덮개 등의 방호조치를 실시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경고표지를 부착하거나, 근로자가 접근할 수 없도록 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안전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점검한 컨베이어는 롤러 컨베이어입니다. 롤러 컨베이어는 구동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

드릴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군산 편 [내부링크]

드릴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북 군산 편 오늘은 군산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공작기계 중에서도 드릴기입니다!! 사진과 같이 수많은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탁상용 드릴기인데요!! 해당 제품도 당연히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른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입니다! 인터넷에 ‘탁상용 드릴기’ 라고 검색만 해봐도 수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해당 드릴기를 구입하실 때는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기계인지 반드시 확인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해당 드릴기는 탁상용 드릴기라고 불리지만, 산업안전보건법 및 고용노동부 고시에 따라 수동드릴기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수동 드릴기에 ..

[백년불고기] 신포역 물갈비 맛집 추천해요! [내부링크]

백년불고기-산더미물갈비 맛집 추천해요! 안전하세요! 저번주에 백년불고기물갈비 신포점에 다녀왔습니다! 친구가 보낸 사진에 홀려서 인천에 신기한 불고기 집이 있다고 해 고고! 백년불고기물갈비는 체인점이라서 아마 신포점 말고도 주위에 매장 찾아보시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뉴는 이렇게 있습니다~ 친구들이 보내줬던 사진은 소곱창 물갈비였는데 소곱창으로 먹을지 그냥 물갈비로 먹을지 고민하다가 산더미라는 이름에 더 끌려서 오늘은 산더미 물갈비로 주문을 했어요! 저희가 주문한 산더미 물갈비는 저 밑에 있어요! 위에 사진은 바로 친구가 자랑했던 소곱창 물갈비 사진이에요 이 사진 때문에 인천까지 왔습니다. 와 소곱창인데 위에 고기봐요 ㅠㅠ 사랑해요 백년불고기물갈비!!!반찬은 무말랭이, 백김치, 어묵볶음, 샐러드, 동치..

연마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연마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한동안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다보니, 수도권은 안 하는거 아니야?라고 하실까봐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인천광역시 연마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먼저 오늘 컨설팅을 진행할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은 연마기중에 평면 연마기인데요! 연마기 또는 연삭기의 경우에는 사용용도에 따라 연마기 또는 연삭기로 구분되고, 연삭기로 해당되는 경우 덮개에 대한 방호장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추가로 실시하셔야 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부분이 덮개에 해당되는데요! 사용 용도가 연삭이 아닌 연마기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덮개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생략하고 연마기 덮개가 안전기준에 맞는지 점검을 실시합니다! 연마기에서 가장..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청북도 오창 편 [내부링크]

식품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청북도 오창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식품가공용 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위하여 충청북도에 다녀왔어요! 식품가공용 기계중에서도 식품혼합기를 소개해 드릴 건데요! 일반 혼합기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먼저 일반 산업용 혼합기와 식품혼합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을 혼합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용도가 구분돼요! 당연히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혼합하는 경우 재질이나 위생 등에 조금 더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겠죠? 따라서 용기의 재질과 물청소 등에 따른 방수등급을 확인해요! 부식이 될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하면 안되겠죠? 그리고 물청소 등에 따른 감전위험을 예방하기 위하여 IP등급을 만족하는지 등을 확인해요! 식품혼합기는 그..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부여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 부여 편 이번 시간에는 올해 상반기에 조금 이슈가 있었던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을 소개해드릴 기회가 있어서 충청남도 부여에 다녀왔습니다! 물류센터나 물류시스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올해부터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어 오늘 한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스태커(stacker) 크레인입니다. 스태커 크레인은 화물의 권상과 이송을 목적으로 일정한 작업공간 내에서 반복적인 동작이 이루어지는 기계를 말하는데, 이때 자동제어 및 프로그램에 의해 물건을 자동 적재하는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스태커 크레인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3축이상의 매니퓰레이터를 구비한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크레인인 경우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산업용 로봇’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경산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경산 편 오늘은 경상북도 경산으로 달려가 봤습니다!ㅎㅎ 오랜만에 다시 연락주신 사업장인데요! 이렇게 믿고 다시 의뢰를 해주시는 사업장들이 있어 힘내서 컨설팅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기계를 제조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보시죠! 컨베이어는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신고대상이지만, 사진과 같이 컨베이어가 3미터를 초과하지 않더라도 여러 대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3미터를 초과하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터 기준으로 개별적인 컨베이어가 3미터를 초과하지 않더라도, 여러 대를 조합하여 1개의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경우로서 1개의 제어반에서 3미터를 초과하여 컨베이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구미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구미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상북도 구미에 다녀왔어요!! 오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해드릴 대상품은 스크류 컨베이어입니다. 본 스크류 컨베이어는 슬러지 CAKE 등을 연속으로 이송하는 설비로 제작되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위험성평가 항목에는 화물 이탈 방지 등을 위해서 화물을 싣고 내리며 운반하는 곳에서 화물이 컨베이어에서 낙하할 우려가 없도록 사진처럼 케이싱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작업구역이나 통행구역에 덮개 ,울, 물림보호물, 감음형, 방호장치등이설치되어야 합니다. 스크류컨베이어 동력전달 부분에 덮개가 잘 설치되어있습니다. 컨베이어 피트, 바닥 등에 개구부가 있는 경우에는 안전난간, 울 또는 충분한 강도를 가진 덮개를 설치해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 인천 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전기안전시험) 컨설팅 - 인천 오늘은 수도권인 인천광역시에 다녀왔습니다! 지금까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렸는데, 전기안전시험만 별도로 진행을 의뢰하셔서 직접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하여 전기안전시험만 별도로 의뢰해주셨습니다! 전기안전시험은 IEC-60204-1 기준에 따라 실시하고 실시 후 공인시험기관에서 발행한 성적서로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자율안전확인신고는 기계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지 않은 기계는 제조, 사용, 판매, 대여, 양도 등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판매 전 반드시 신고를 실시해야 합니다! 오늘은 전기안전시험만 진행하러 왔기 때문에 위험성평가는..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김해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김해 요즘 들어 날씨가 많이 더워지고 있네요! 해수욕장도 이제 개장한다고 하는데! 휴가철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경상남도 김해에 위치한 워터파크에 다녀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저기 멀리 제 모습이 보이네요!ㅎㅎ 오늘도 현장에 위험 포인트를 매의 눈으로 잘 찾아야 할 텐데요! 워터파크는 산업현장과 다르게, 일반 고객들이 이용하는 시설물이기 때문에 안전에 관해서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더욱 꼼꼼하게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먼저 사진은 컨베이어 사진이에요! 튜브 등을 이송하기 위한 용도로 제작되었어요! 놀이기구 탑승 뒤 자동으로 튜브를 이송하는 시스템이죠! 따라서 해당 컨베이어도 이송거리가 3미터를..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금산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창원 오늘은 충청남도 금산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혼합기인데요! 방폭지역에 설치되기 때문에 일반 혼합기와 다르게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의 위험 포인트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혼합날과의 신체 접촉 여부, 모터 구동부 등의 접촉 여부를 확인하는데요! 어떻게 안전조치가 되었는지 함께 볼까요? 모터의 구동부, 샤프트 등의 신체가 접촉하는 경우 말림, 끼임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체의 일부 또는 옷 등이 끼임 위험이 없도록 사진과 같이 덮개를 설치하여 안전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혼합기 회전날과의 접촉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혼합기의 설치된 덮개 개방 ..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창원 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창원 오늘은 경상남도 창원에서 진행한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부산과 경남권에 일정이 많아서 매주 출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안전한 기계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지역과 상관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의 종류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리는 산업용로봇은 바로 ‘직교좌표로봇’입니다. 사진과 같이 3축 이상으로 제어가 가능하면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에 해당합니다! 산업용 로봇의 중요한 위험 포인트는 산업용 로봇의 운동 범위 내에 근로자 접근 여부입니다. 직교좌표로봇의 경우 로봇 셀 주변으로 연동식 가드를 설치하고 사진과 같이 가드에 인터록장치를 설치하여 가드 ..

둥근톱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여주 편 [내부링크]

둥근톱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여주편 이번에 진행하게된 대상품은 바로 둥근톱 기계입니다! 둥근톱 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러 경기도에 위치한 유통센터에 다녀왔어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106조에 나와있는 원목제재용 둥근톱기계를 지금부터 함께 보러 가볼까요? 일반 가구공장이나, 몰딩, 도어 등을 제조하는 공장에서 합판, MDF, 가구, 목재 등을 가공하는 둥근톱 기계는 많은 진행하였는데, 원목재제를 가공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둥근톱기계는 저도 처음 컨설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설레는 마음으로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왼쪽편에 보이는 기계가 둥근톱기계인데요! 사진과 같이 원목제재용으로 사용하고 자동이송장치를 부착한 둥근톱기계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106조에 따라 ..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항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천항 E1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실시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려요! 2020년 04월 06일 관세법 제226조의 규정에 의한 세관장확인물품 및 확인방법 지정고시가 개정되면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을 수입할 때는 반드시 자율안전확인신고 증명서가 있어야 해요! 따라서 수입 전 별도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지 않고 수입한 경우 인천항 또는 부산항 컨테이너로 방문하여 위험성평가와 전기시험을 실시해야 해요! 컨테이너에서는 전기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휴대용 발전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전기시험을 실시하고 있어요!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대상품은 혼합기 입니다! 혼합기의 주요 구조부는 혼합용기, 혼합용기 회전장치, 회전날로 구성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위..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충북 진천 편 [내부링크]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진천 편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앞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충청북도 진천에 목재 등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를 함께 보러 가실까요~? 지금 보고 계시는 대상품은 컨베이어입니다. 이송장치인 벨트를 사용하여 목재 등을 운반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컨베이어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험포인트를 함께 살펴 볼까요? 첫 번째 위험 포인트는 ‘운반 아이들러’입니다. 사진과 같이 벨트의 운반면을 지지하는 아이들러로 해당 물림점에 접촉하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림점에 접촉할 수 없도록 덮개를 설치하거나 아..

드릴기 위험성평가 결과서(공작기계) [내부링크]

오늘은 공작기계 위험성평가 세번째 시간으로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드릴기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업현장 뿐아니라 연구실, 실험실에도 있는 탁상용드릴기 입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죠!ㅎㅎ 많은 분들이 모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ㅜㅜ 해당 드릴기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지 않고 사용하다가 적발되는 경우 1년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2013년 03월 01일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드릴기 제작 및 안전기준(위험성평가)를 보시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드릴기가 안전한지 스스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드릴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드릴기 제작 및 안전기준 드릴기는 수동드릴기와 자동드릴기로 구분되는데요! 수동 드릴기는 앞서 사진으로 소개해드렸던 탁상용드릴..

선반 위험성평가 결과서(공작기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작기계 제작 및 안전기준을 확인하는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 시간 밀링기에 이어서 오늘은 선반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선반은 회전하는 축(주축)에 공작물을 장착하고 고정되어 있는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원통형의 공작물을 가공하는 공작기계를 말해요! 가공할 수 있는 공작물의 크기에 따라 소형선반과 대형선반으로 구분되는데요! 외경이 500밀리미터 이하인 것은 소형선반! 500밀리미터를 초과하는 것은 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또한 기계의 작동을 수치제어를 사용하지 않고 조작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범용 수동선반! 기계의 일부 작동이 전자 조작핸들 또는 수치제어 판넬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반자동 선반, 끝으로 수치제어를 통한 환전자동 기능이 내장된 수치제어 선반 및 터닝센터 등이 있어요! 그..

밀링기 위험성평가 결과서(공작기계)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작기계 중에 드릴기 다음으로 가장 많이 신고를 실시하고 있는 '밀링기' 제작 및 안전기준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공작기계 선반, 드릴기, 평삭기, 형삭기, 밀링기로 총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첫번째로 밀링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밀링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밀링기 제작 및 안전기준 해당 위험성평가 결과서는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를 보시면 [별표8] (선반, 드릴기, 평삭·형삭기, 밀링)의 제작 및 안전기준에 나와 있습니다. 전기안전요건은 5가지 기계 모두 동일하며, 기계분야에 평가내용만 조금씩 상이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신고하는 공작기계의 ..

[정왕동 중국집] 시흥 중국집 추천 자금성 방문 - 런닝맨 촬영 [내부링크]

오늘은 런닝맨을 촬영했다는 정왕동에 중국집을 다녀왔어요~ TV보다가 '현지에서 먹힐까?' 중국편에서 짜장면을 요리하는걸 보고 급 땡겨서ㅋㅋㅋㅋ 오늘 점심은 짜장면이야!! 하고 정왕동 주변에 맛있게 잘하는 중국집이 어딘가~ 검색을 해보다가 런닝맨을 촬영했다는 자금성으로 결정하고 출발했어요~ 정왕동 중국집 - 시흥 맛집! 자금성 방문기 저는 짜장면이 급 땡겨서 왔는데 짜장 보다는 짬봉이 맛집인것 같아요??ㅎㅎ 한우 사골 육수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저는 원래 짜장 Vs 짬뽕하면 짬뽕파인데! 그래도 오늘은 짜장면을 먹으러 왔으니! 짜장면으로ㅎㅎ 정문 측면에 런닝맨 촬영 현수막이 걸려있네요!ㅎㅎ 주차장은 좌측에 지하주차장이 있는데! 저는 만차라서 정왕역 공영주차장에 주차했어요ㅜ 1시간에 3천원..ㄷㄷ 알고보니 짜..

[정왕동 배달맛집] 시흥 감성낙곱새를 먹어보자! [내부링크]

여러분 안전하세요?!ㅎㅎ 이제 가을이 오고 있나봐요! 저녁에는 조금 쌀쌀하네요~ 덥다 덥다 했는데 벌써 가을이ㅋㅋ 저녁에 날씨도 쌀쌀하고, 나가기도 귀찮아서 배달앱을 보다가 칼칼한 국물이 있는게 땡겨서 한번 주문해 봤어요! 배달음식은 워낙 호불호도 갈리고, 가끔?! 아니 자주 입맛에 안 맞는 음식도 배달되서ㅜㅜ 특히 갈비찜 같은 경우 배달 음식집은 맛있는데를 본적이 없네요ㅜㅜ 뭐! 여튼 그렇게 해서 배달앱을 보다가 후기도 좋고! 버너도 같이 배달된다고 하길래 반신반의? 도전을 해봤습니다! 버너와 배달통은 배달 후 2시간 이후에 수거해 간다고 해요!! 정왕동 배달맛집 - 감성낙곱새를 먹어보자! 배달앱을 통해 주문을! 조리가 되서 오는게 아니라 20분만에 로켓배달?!ㅎㅎㅎ 전단지에 안먹어본 사람은 있어요, ..

[신림역 맛집] 춘천골 숫불닭갈비 추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일반 닭갈비는 가라! 요즘은 숯불 닭갈비가 대세라고 하죠?!ㅎㅎ 오늘은 신림역 근처 알만한 사람들만 안다는 숫불 닭갈비집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저는 좀 매운걸 좋아하는 편인데 이집은 소스가 정말 맛있어요! 신림역 맛집! 춘천골 숯불닭갈비 신림역 맛집 답게 간판이 따로 없어요!ㅎㅎ 사진을 보고 잘 찾아가셔야 해요~ 춘천골 숯불 닭갈비는 신림역 5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5~7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요! 신림역 맛집답게 대기판이 딱! 금요일 저녁이나 주말에 저녁시간에 가시면 조금 웨이팅이 있을수 있어요! 그 만큼 맛집이라는 이야기겠죠?ㅎㅎ 숯불닭갈비 전문점 답게 닭갈비랑 닭목살 밖에 없어요! 가격은 9천원이에요! 떡사리는 별도로 매뉴에 없는데, 따로 추가하실 수 있어요! 같이 나오는 매콤소스..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일산 킨텍스에서 K-PRINT 박람회도 열렸는데요! 저도 한번 다녀왔지만~ 아직도 인쇄기 관련 자율안전확인신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ㅜㅜ 인쇄기 제조업체에 카달로그를 살펴봐도 정작 가장 중요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마크는 어디에도 없더라구요ㅜㅜ 정말 현장에서 인쇄기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고 판매하셔야합니다!! 라고 외치고 싶었지만 열심히 안내 카달로그만 보다가 왔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한 위험성평가 결과서! 그럼 시작해 볼까요?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 먼저 인쇄기는 도(색상, 컬러)를 기준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게 되..

기압조절실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시는 하지만 조금은?! 생소한 기압조절실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업계 최초??로 제가 직접 다녀왔던 기압조절실 사진을 한번 보실까요~?ㅎㅎㅎ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기압조절실 역시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테스트 중이라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인데! 컨설팅을 진행했던 저역시 신기한 기계였습니다. 그럼 기압조절실의 제작 및 안전기준을 어떤것 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압조절실 위험성평가 결과서 - 기압조절실 제작 및 안전기준 먼저 기압조절실은 조절실에 압력이 걸리기 때문에 KS B 6250(압력용기-설계 및 제조일반) 기준에 따라 시험 및 검사를 실시하셔야 합니다! 제가 컨설팅..

자동차정비용 리프트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오늘도 안전하세요?! 자! 벌써 자율안전확인신고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포스팅을 시작한지도 일주일이 넘었네요! 이제 기압조절실, 목재가공기계, 공작기계 정도 남은것 같아요ㅎㅎ 오늘은 자동차정비용리프트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알아볼예정인데요! 자동차 정기검사나 카센터에 있는 바로 그 기계! 바로 자동차 정비용 리프트입니다!ㅎㅎ 해당 기계에 KCs 마크가 부착되어 있으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정비용 리프트의 제작 및 안전기준은 어떤것 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정비용 리프트 위험성평가 결과서 - 자동차정비용 리프트 제작 및 안전기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자동차정비용리프트 위험성평가 결과서는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고시(고..

[정왕역 맛집] 시흥 부대찌개 맛집! 모박사 부대찌개 [내부링크]

요즘 경기도 시흥을 많이 가네요!ㅎㅎ 저희 회사근처에도 이태리 부대찌개라고 맛집이 있는데! 정왕역에도 부대찌개 맛집이 있다해서 제가 한번 먹어봤습니다!ㅎㅎ 정왕엿 맛집 - 시흥 부대찌개! 모박사 부대찌개! 부대찌개는 의정부 부대찌가가 제일이고 닭갈비는 춘천 닭갈비가 제일이라 하지만! 요즘 워낙 체인점도 많고 맛집도 많아서ㅎㅎ 먼저 오늘의 맛집은 정왕역 앞에 바로 위치해 있습니다! 정왕역(4호선) 1번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보이실거에요~ 실내는 좌식으로 신발 벗고 앉아서 먹으셔야해요! 테이블이 별도로 없네요ㅜㅜ 구두 신고오거나 신발벗기가 곤란한 날은 피해야 하겠어요! 모박사 부대찌개는 부대찌개랑 부대전골이 있는데 차이점은 햄종류(추가 재료)가 차이가 나구요! 부대전골을 시키면 라면은 서비스로 제공된다고 하네..

연삭기 또는 연마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여러분 안전하세요~!ㅎㅎ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위험성평가(제작 및 안전기준)를 알아보는 네번째 시간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연삭기 또는 연마기를 알아볼건데요! 먼저 연삭기와 연마기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지난번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ㅎㅎ 연삭기와 연마기는 어떻게 구분할까? → URL : http://aysafe.tistory.com/25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연삭기 또는 연마기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삭기 또는 연마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연삭기 또는 연마기 제작 및 안전기준 먼저 연삭기 또는 연마기의 경우 위험성평가를 하기전에 먼저 확인해야 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덮개인데요! 연삭기의 경우에는 방호덮개를 밀폐형으로 하고 제17호 기준(연동식 가드)을 만족하는 경..

산업용 로봇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용로봇 제작 및 안전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용로봇의 경우 2017년 10월 29일 고용노동부 고시가 개정됨에 따라 이전 버전의 위험성평가서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개성된 산업용로봇의 제작 및 안전기준을 한번 알아볼까요?! 산업용 로봇 위험성평가 결과서 - 산업용로봇 제작 및 안전기준 산업용 로봇의 경우 [별표 2] 산업용 로봇의 제작 및 안전기준 항목 중 7가지 항목이 개정되었는데요! 따라서 개정(변경)된 고시를 바탕으로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개정된 세부내용은 아래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_개정안' 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새롭게 개정된 산업용 로봇의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함께 알아볼까요?!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산업용 로봇의 경우에도 ..

파쇄기 또는 분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의 제작 및 안전기준을 알아보는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파쇄기 또는 분쇄기를 알아볼건데요!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GO~ 파쇄기 또는 분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자율안전확인신고 제작 및 안전기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기구등의 위험성평가는 모두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서 정하는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하는 안전기준인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 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를 기준으로 평가해요! 고시는 자주 변경되기때문에 개정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셔야 하는데! 저는 최신 개정판으로 올리니 믿고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ㅎㅎ 파쇄기 역시 혼합기와 비슷하게 기계분야의 평가는 총 12가지가 있어요! 명판 부착과 사용설명서를 제외하면 ..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 제작 및 안전기준을 파헤쳐 보는 두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컨베이어 다음으로 많이 컨설팅을 하고 있는 혼합기를 준비해봤어요! 혼합기(교반기, 아지테이터)를 제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 컨베이어와 같이 해당 위험성평가 결과서는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3]의 내용을 정리한 파일입니다! 법적근거는 아래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혼합기도 기계분야의 평가항목이 '8가지' 밖에 안되요! 금방할 수 있겠죠?!ㅎㅎㅎ 혼합기도 제일 상단에 기계·기구명은 '혼합기'로 변경하지 마시고 형식(규격), 평가일자, 평가자를 먼저 작성합니다. 평가자는 제조사 담당자로 작성해..

컨베이어 위험성평가 결과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부터는 안전인증대상 기계·기구등이 아닌 유해·위험한 기계·기구·설비등으로서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등의 제작 및 안전기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창하게 설명했지만 제작 및 안전기준은 바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하여 제출하는 서류 중 하나인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말하는데요! 2017년 10월 고용노동부 고시가 개정됨에 따라 일부 대상품에 위험성평가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항상 최신 고시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최신 업데이트된 제작 및 안전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컨베이어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컨베이어 위험성평가 결과서 - 컨베이어 제작 및 안전기준 먼저 ..

시흥시 정왕동 VR카페 체험(실내양궁, 사격, 피칭, 다트) [내부링크]

경기도 시흥 데이트 추천 - 레츠팟 게임카페(VR카페) 오늘도 안전하세요?! 네 그렇습니다. 요즘 핫하다는 VR카페를 제가 직접 다녀왔습니다!ㅎㅎ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레츠팟 게임카페를 다녀왔는데요! VR게임 외 실내양궁, 사격, 야구 피칭, 다트게임 등이 있어요! 먼저 게임카페 입구에요! 위치는 경기도 시흥시 중심상가로49 2층에 위치하고 있어요! 시화병원 근처에 있으니 모르시면 시화병원이요~ 하시면 될것 같아요ㅎㅎ 주차장을 별도 지하주차장이 있고 건너편에 유료주차장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입구에 이렇게 입간판이 설치되어 있어요! 음료, 맥주도 판매하니 친구들과 친목도모로 한번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실내에 들어가면 이렇게 매뉴판이 있어요! VR GAME체험(20분) - 6,000원 ..

왕산오토캠핑장 바비큐 후기 - 영종도 캠핑장 [내부링크]

왕산오토캠핑장 바베큐 후기! - 을왕리 힐링여행 2탄 안전하세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저녁에 먹은 바베큐 후기를 포스팅해볼께요! 을왕리 캠핑장 또는 왕산오토캠핑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왕산오토캠핑장 방문후기 → URL : http://aysafe.tistory.com/151 그럼 지금부터 왕산 오토캠핑장 바베큐 포스팅을 시작해 볼까용??!! 먼저 영종도에 위치한 왕산오토캠핑장은 카라반 앞에 데크가 있는데 데크에서는 화재위험이 있기 떄문에 아래 사진과 같이 데크 앞에서 바베큐를 해먹어야 합니다!ㅎㅎ 먼저 캠핑장을 가기 전에 마트를 들려 이것저것! 요즘은 소주보다 사게가 좋아서 준마이750도 한병 준비했습니다!ㅎㅎ 캠핑장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있고 ..

자율안전확인신고 13년 이전 제조·수입한 기계 적용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최근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다 2013년 03월 이전에 제조 또는 수입한 기계를 중고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 기계의 제조일 기준일까? 중고로 구입한 날이 기준일까? 라는 질문의 받아 해당 궁금증을 타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2013년 03월 이전 제조 또는 수입한 기계·기구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같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품과 수입품은 기준이 다소 상이하기 때문에 집중해서 보셔야 합니다!ㅎㅎ 그럼 시작해 볼까요?! 2013년 03월 이전에 제조 또는 수입한 기계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먼저 가장 많이 신고를 진행하고 있는 컨베이어와 산업용로봇은 아래 사진과 같이 많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2013년 03월 부..

왕산오토캠핑장 방문후기 - 을왕리 캠핑장 추천 [내부링크]

왕산오토캠핑장 방문후기 - 을왕리 힐링여행 1탄 안전하세요~?! 모처럼 일상 포스팅을 하게되네요!ㅎㅎ 일전에 느티나무 캠핑장 포스팅을 한번 한적이 있는데! 올해는 휴가를 못가서 가까운 을왕리로 캠핑의 향기를 느끼러 다녀왔어요!ㅎㅎ 캠핑은 고생하는 맛이라면 글램핑은 음..??!! 매번 캠핑장비를 들고 직접 타프치고 텐트치고 고생했었는데! 이번에는 카라반을 빌려서 다녀오니 정말 편하고 좋았어요! 캠핑도 글램핑도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캠핑을 추천!! 요즘 캠핑장, 오토캠핑장, 글램핑 등등 많이 생기고 있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왕산오토캠핑장은 왕산 해수욕장 바로 근처(도로 5분)에 있어서 여름에 가기 정말 좋았어요! 주말에 갔더니 숙박비가 ㄷㄷ.. 그럼 지금부터 왕산 오토캠핑장 카라반 ..

액상시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내부링크]

액상시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액상시유 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식료품 제조업 2번째 시간이에요! 식품제조업은 저 위험군에 속하긴 하지만 지게차, 위험기계·기구 등에 따른 산업재해가 발생하고 있어요! 따라서 위험성평가를 통하여 사전에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관리가 반드시 필요해요! D사의 경우 역시 국내 굴지의 식품제조회사 답게 식품위생은 물론 안전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그럼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식품공장에 유해·위험요인을 함께 찾아 볼까요?!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해당 사업장은 KRAS기법을 활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위험성의 추정은 가능성과 중대성을 곱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위험성의 ..

식품제조업 위험성평가 [내부링크]

식품제조업 위험성평가 [식품제조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여러분들 오늘도 안전하신가요?! 벌써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포스팅한지 4번째 시간이네요! 지금까지 인쇄업, 연구실, 건설업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식품 제조업! 식료품 제조업이라고도 합니다! 과연 식품 제조업 사업장에는 어떤 유해·위험요인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오늘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는 사업장은 식품제조업 사업장으로 상대적으로 저위험군에 속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위험성이 없는건 절~대 아니겠죠?! 해당 사업장은 KRAS기법을 활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위험성의 추정은 가능성과 중대성을 곱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위험성의 결정..

건설업 위험성평가 [내부링크]

건설업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건설업 위험성평가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는 건설업도 당연히 실시해야 하는데요! 다만,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대상 사업장은 면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설업에는 어떤 유해·위험요인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하더라도 공사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는 매 1년 마다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셔야 합니다.]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건설업의 경우에도 위험성평가 실시규정 및 허용가능한 위험성의 범위를 사전에 설정하셔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건설업 위험성평가는 곱셈법을 활용하고, 위험성 결정 점수를 6점으로 설정하여 6점 이상으로 위험성이 평가..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한라 편 [내부링크]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한라 편 [한라 하남감일7B 아파트 신축공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전하세요?! (주)한라에서 시공하고 있는 하남 감일 7B 아파트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아파트 건설현장에는 어떠한 부담작업이 있는지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바닥면 정리작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두번째 시간의 첫번째 작업은 바로 바닥면 정리작업인데요! 콘크리트 타설 후 팔, 허리 등을 사용하여 바닥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허리의 비틀림이 발생하여 신체의 부하가 크게 발생하고 간헐적 목 굽힘, 허리 굽힘 등에 따른 어깨, 목, 허리 등 근골격계질환 발생 위험이 있어요! 부담작업 2호, 4호에 해당되는 작업이에요! [수평 연결재 설치작업] 이..

[한라]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내부링크]

[한라]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주)한라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전하세요?! 지난번 효성 해링턴플레이스 신축공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건설업유해요인조사 진행과정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발주 받아 한라에서 시공하는 하남 감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파트 건설업에는 어떤 부담작업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원목 자재 제단작업(형틀공사)] 오늘 소개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첫번째 단위작업은 원목 자재 제단작업으로 거푸집널 제작을 위하여 진동공구를 사용하여 자재 제단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 진동 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내부링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안전하세요?! 오늘은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신축공사 두번째 시간이네요! 요즘들어 건설업의 경우에도 착공일로 부터 1년 이내에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또한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비용은 안전보건관리비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망설일 필요가 없겠죠?! 그럼 효성 해링던 플레이스 신축공사 그 두번째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해 볼께요~ [철근 운반작업(철근공사)]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두번째 시간의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단위작업은 바로 철근 운반작업이에요! 무게 약 0.6kg(숏), 11kg(롱) 미만의 철근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허리 등에 부하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허리를 펴고 다..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내부링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건설업 편 [효성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건설업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주)효성에서 시공하고 있는 평택 소사 지구를 다녀왔습니다! 아마 건축학과 학생 또는 토목공학과 학생여러분들은 매일 글로만 배우던 작업들은 사진으로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먼저 효성하면 명품 아파트 ‘해링턴 플레이스’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평택 소사 공동주택 신축공사의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콘센트 박스 설치작업(전기공사)] 오늘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단위작업은 바로 콘센트 박스 설치작업으로 콘센트 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 부터 들리는 등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 전화상담원(텔레마케팅)편 [내부링크]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 전화상담원(텔레마케팅)편 [전화상담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오늘도 안전하세요?! 벌써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한지 4번째 시간이네요!!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업종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을 시작할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업종은 바로! 전화상담업! 텔레마케팅업인데요! 혹시 여러분들은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실시 배경을 아시나요?! 바로 과거 한국통신(현 KT)에서 전화상담원이 집단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게 되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가 실시 되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전화상담업 조사를 통하여 어떤 부담작업이 있는지 함께 알아봐요! [PC 작업] 당연하겠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단..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환경미화업 편 [내부링크]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환경미화업 편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여러분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공기관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기업 뿐 아니라 공기업도 역시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사업장은 컨소시엄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요즘 공공기관의 경우 근로자의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미 실시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에요.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 보건상의 조치!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겠죠? 그럼 오늘은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환경미화업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초작업]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예초작업이에요! 군대있을때 많이 했던 작업이네요ㅎㅎ 사진과 같이 예초기..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한진중공업 편 [내부링크]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한진중공업 편 [토목공사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한진중공업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토목공사업에 근골격계부담작업을 함께 알아볼건데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사진과 같이 근로자 면담(인터뷰)을 통하여 조사가 진행되는데요! 이렇게 근로자 면담을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해당 근로자 대표 또는 해당 작업의 근로자를 참여하여 조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부담작업을 함께 알아볼까요?! [띠장 토사제거 작업]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작업은 바로 띠장 토사제거 작업이에요! 기초 되메우기 후 가시설 해체를 위하여 띠장에 토사를 제거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

[(주)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내부링크]

[(주)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안전하세요?!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보건조치)에 따라 실시하는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는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시간 (주)대우건설의 아파트 건설업 유해요인조사에 이어서 오늘은 (주)한진중공업에서 시공중인 토목공사업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현장을 다녀왔어요! 한진중공업하면 가장 먼저 아파트 브랜드인 '해모로'를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아파트 건설 외 기타 토목공사도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는점! 잊지 마세요~ㅎㅎ 그럼 지금부터 토목공사업에는 어떤 부담작업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교각 기초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 오늘 가장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단위작업은 바로 기초철..

전자파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전자파 적합성 시험)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이번 시간에는 많은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바로!! 전자파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말로는 많이 들어보고, 전자파시험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시험을 실시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전자파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전자파 시험은 '전자파 적합성시험', '전자파 내성시험', 'EMC TEST', 'EMS TEST' 등등 많은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나 오늘 포스팅해 드릴 전자파시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및 안전인증 그리고 S마크 신고에 필요한 산업용 기계·기구 분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자파시험의 S2-W-5-2009 기준에 따라 'I..

연구실 위험성평가 컨설팅 [내부링크]

연구실 위험성평가 컨설팅(공공기관) 안전하세요?! 벌써 위험성평가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 한지 3번째 시간이네요!! 앞으로 다양한 업종에 유해·위험요인을 소개해 드릴테니 많이 방문해주세요!! 오늘은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연구실 위험성평가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볼꺼에요! 오늘도 저와 함께 유해·위험요인을 찾아봐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오늘도 지난번과 같이 곱셈법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할거구요! 위험성 결정은 6점이상으로 개선조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평가를 진행할 거에요. 위험성평가의 곱셈법과 위험성 결정 단계가 궁금하신분은 제가 일전에 포스팅 했던 위험성평가 제도소개 및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내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하단 URL 참..

위험성평가 컨설팅 - 시험·검사업 [내부링크]

위험성평가 컨설팅 - 시험·검사업(공공기관) 안전하세요?!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소개해 드리는 2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울산에 위치한 시험·검사업을 실시하는 공공기관에 다녀왔어요! 시험·검사업의 경우에는 연구실과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연구실 안전진단이나, 연구실 위험성평가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나, 실제로 연구실에 종사하시는 분이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되요! 그럼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 컨설팅!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해당 사업장은 이전 인쇄·제조업과 같이 KRAS 기법을 활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했어요! 3단계 위험성의 추정은 가능성과 중대성을 곱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4단계 위험성..

[산업안전관리] 안전보건교육 종류 및 실시방법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ㅎㅎ 벌써 6번째 시간이네요! 이번시간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1조에 따라 실시하는 안전보건교육의 종류와 실시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진행하는 내용은 아마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궁금하시고 가장 익숙한?! 제도일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안전보건교육의 종류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과 관련된 간단하게 정리된 포스팅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안전보건교육의 종류 및 실시방법을 알아보자!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에 대하여 정해진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안전·보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야할 의..

위험성평가 컨설팅 - 제조·인쇄업 [내부링크]

위험성평가 컨설팅 - 제조·인쇄업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ㅎㅎ 위험성평가 컨설팅 포스팅은 처음인데요! 처음으로 소개해 드릴 사업장은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제조·인쇄업 사업장으로 형택, 라벨, 스티커 등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과연 제조·인쇄업에는 어떤 유해·위험요인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위험성평가를 시작해 볼까요?!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해당 사업장은 KRAS 기법을 활용하여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고, 3단계 위험성의 추정은 가능성과 중대성을 곱하는 방법으로 실시했어요! 또한 4단계 위험성 결정은 6점 이상을 기준으로 개선조치를 실시 할 수 있도록 평가..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2편 [내부링크]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2탄 안전하세요?! (주)대우** 에서 시공중인 김해율하지구 2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이전에 소개해 드리지 못한 중장비 운전사, 조적공사, 배관공사, 전기공사 등 여러가지 단위작업에 대해 조금 더 소개해 드리도록 할께요! 건설업의 경우에는 공정도 많고 단위작업도 세분화 되어있기 때문에 앞으로 소개해 드리는 건설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포스팅도 많이 구독해주세요!! 지금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먼저 첫번째 소개해 드리는 단위작업은 중장비 등을 운전하는 작업이에요! 해당 사진은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운반하는 작업인데요! 운전작업 특성상 반복적인 핸들조작 및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1편 [내부링크]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1탄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에 따라 실시하는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포스팅할 사업장은 바로! 푸르지오로 너~무 유명한 (주)대우**에서 시공중인 사업장이에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김해시에 다녀왔어요! 제조업 뿐 아니라 건설업의 경우에도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는 필수 중에 필수!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점 꼭! 기억해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건설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해당 사진은 PC작업으로 어느 사업장에 반드시 있는 작업중에 하나죠! 건설업 역시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건설업의 경우 PC작..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CNC조각기 신고대상 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CNC조각기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NC, CNC 제어방식을 사용하여 공작물을 조각하는 기계는 과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봐요! CNC 조각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오늘 질의회시는 CNC 제어방식을 위하여 명판 등을 조각하는 조각기 인데요! 꼭 명판이 아니더라도 절삭공구와 스핀들을 사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기계는 모두 해당 될 수 있어요!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사진과 같이 스핀들의 종류에 따라 가공방식이 달라 질 수 있겠는데요! 이렇게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장비를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공작기계라고 불리고 있어요! 또한, 공작물의 종류, 가공방법에 따라 '선반..

위험성평가 컨설팅 안내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위험성평가 컨설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험성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 조항에 따라 2015년 3월 12일부터 정기적으로 매년 실시하는 제도이며, 실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13조부터 16조까지 위반으로 최대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위험성펴가는 2015년 부터 매년 실시해야 하는 제도이지만 사업장에서 스스로 실시하기에는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보건공단에서 사업장 스스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사업장에서 제체적으로 실시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위험성평가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위험성평가 제도소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험성평가도 역시 상시근로자 기준 1인이상 사업장은 모두 실시 대상이니 지금부터 저와 함께 위험성평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위험성평가에 대해 알아보자! 위험성평가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볼수 있어요! 고속도로 화장실 등에서 쉽게 볼수 있는 화장실에 청결상태는 양호한가?, 바닥에 물기는 제거되었는가? 라고 적혀있는 표가 바로!! 위험성평가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바로 '체크리스트 기법'으로 작성된 위험성평가에요! 발생 가능한 상황을 미리 생각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죠! 따라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서 매일 점검한다면 화장실의 청결상태는 항상 양호..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의약품을 가공하는 식품가공기계 적용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제약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식품가공기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제약회사에 설치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혼합기, 파쇄기 등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의약품도 사람이 먹는 것이기 때문에 식품용으로 분류를 해야하나?! 의약품과 식품은 법적으로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식품용이 아닌 일반 혼합기, 파쇄기로 적용해야 할까?! 라고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약품을 가공하는 식품가공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적용여부 먼저 혼합기, 파쇄기는 산업용과 식품용으로 구분되고 평가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처음 적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기계가 되기 때문에 조금 조심스러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당연히 확실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컨베이어 단수가 변경되면 다시 신고해야 할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컨베이어 단수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컨베이어를 제작하실때 1단, 2단, 3단 이렇게 단수별로 제작하는 경우가 있으실텐데요! 과연 이런 경우에 어떻게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야 하는지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컨베이어 단수가 변경되면 다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해야할까? 사진을 보시면 컨베이어가 2단으로 설치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컨베이어는 이송방법이나 공정 등에 따라서 구조가 변경될 수 있는데요! 상황에 따라 1단, 2단, 3단, 4단으로 변경하여 제작하는 경우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질의 안녕하세요? 컨베이어 형식별 적용범위 질문입니다. 컨베이어의 경우 ..

[신림역 이자카야] 세로이무시를 먹어보자! - 쿠모네코(KUMONECO)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신림역에 새로 생긴 이자카야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집근처에 새로 오픈을 해서 우연히 가게되었는데! 완전 대!박!!! 두번 대박!! 이유가 뭘까요?!ㅎㅎ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신림역 이자카야! GO~! [신림역 이자카야] 세로이무시를 먹어보자! - 쿠모네코 정말 우연히 발견한 그곳! 직원 생일이라 뭘 먹을까 고민하다 조금 조용한 분위기에서 먹고 싶어서 이자카야를 찾던 도중 환하게 드루와~ 드루와~ 하는 곳이 있어서 방문하게 되었어요! 새로 오픈한 가게라서 기대반 설렌반으로 입장! 건물 좌측에 출입구가 있고 2층으로 올라가시면 쿠모네코(KUMONECO) 이자카야가 있어요! 쿠모네코(KOMONECO) 출입구 맞은편에 흡연장소가 있어요! 생맥주는 카스, 레드락, 호가든, 코젤다크..

[언주역 맛집] 더덕삼겹살을 먹어보자! - 돼지연구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언주역 근처 삼겹살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역삼역, 언주역 주변에 사시는 분들은 한번 들려보세요~~ [언주역 맛집] 더덕삼겹살을 먹어보자! - 돼지연구소 회사가 역삼동에 위치하고 있어서 퇴근 후 방황하다 언주역 근처까지 내려왔네요!ㅎㅎ 삼겹살이 생각나는 밤이라 어디를 갈까 고민하다가 왠지 맛집 느낌이 풀풀 풍기는 돼지연구소에 들어갔어요! 실내는 크게 넓지 않지만 친구나 직장동료들 3~4명 정도가 가서 먹기에는 나쁘지 않았어요! 삼겹살보다는 모듬 특수부위를 전문으로 하는것 같았는데! 우선 삼겹살이 너무 먹고 싶어서 더덕 삼겹살 2인분을 먼저 주문했어요! 가격은 180g에 만오천원이네요! 삼겹살에 더덕 그리고 된장찌개가 엄청 크게 나오더라구요! 사진 처럼 삼겹살와 더덕을 맛있게 구..

식판이송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기도 광명 편 [내부링크]

식판이송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이레**에서 제조산 식판 등을 운반하는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아마 고속도로 휴게소나 대형식당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이죠!ㅎㅎ 사진을 보시면 '아~ 이거!!!' 휴게소!! 막 생각이 새록새록 나시죠?!ㅎㅎ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식판 등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라는점! 그럼~ 지금부터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보시죠~~ 먼저 식판 이송 컨베이어는 STS(스레인리스강)재질을 사용하여 쉽게 부식되지 않도록 제작했어요! 이송하는 벨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밀폐형 케이싱으로 제작하여 구동부 등에 말림 위험이 없도록 제작하였고 컨베이어 하부 ..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컨베이어 안전검사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컨베이어 안전검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해요! 설치일로 부터 3년이 지난 컨베이어는 올해 2018년 12월 31일까지 모두 안전검사를 실시해야 하니 이송거리 10미터 이상인 컨베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는 오늘 포스팅 내용을 집중해서 보도록 합시다!ㅎㅎ 컨베이어 안전검사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먼저 많이 헤깔려 하시는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와 안전검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정말로 많이 헤깔려 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와 안전검사에 대한 개념정리를 하시고 아래 질의회시 결과를 확인해주세요! 먼저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3미터를 초..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기도 용인 편 [내부링크]

식품이송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용인시(신갈)에 위치한 롯데**(주)에 설치예정인 식품 이송용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롯데*, 의성마늘* 등등 식품이 얼마나 쾌적하고 위생적인 장소에서 제조되고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벨트를 연결하기 전 컨베이어의 모습이에요! 해당 컨베이어는 가이드를 설치하는 대신에 좌·우 측면에 프레임을 추가로 제작하여 제품이 이송구간에서 이탈 하더라도 화물이 낙하할 위험이 없도록 충분한 폭을 확보했어요! 화물 이탕 방지는 컨베이어 제조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는 점! 항상 기억해주세요! 사진에 보이는 흰색 벨트는 특수재질로 제작된 벨트에요! 식품을 위생적으로 이송해야 하기 때..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안전검사 및 자율검사프로그램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안전검사) 개정으로 컨베이어와 산업용로봇이 안전검사 대상에 포함되었는데요! 이 내용을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 내용과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컨베이어와 산업용로봇에 안전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사업장은 집중해서 보도록 해요!! 안전검사 및 자율검사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으로 2017년 10월 29일부로 컨베이어와 산업용로봇의 경우 설치일로부터 3년 이내 이후 매 2년마다 안전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설치일로부터 3년이 경과된 안전검사 대상품(컨베이어, 산업용로봇)은 언제 어떻게 안전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먼저 컨베이어의 경우 재료·반제품·화물 ..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내부링크]

안전하세요오?! 오늘은 지난번 시간에 이어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상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려고 하지만 처음이라 어렵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에 집중해주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먼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소개 바로가기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는 상시 근로자가 1명 이상 있는 사업장은 모두 해당이 됩니다! 제조업, 서비스업은 물론 건설업의 경우에도 공사기간이 1년이상인 경우에는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셔야 합니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근로자가 근골격계..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소개 [내부링크]

모두들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에 따라 실시하는 단순반복작업 및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시근로자 기준 1인이상 사업장은 모두 실시 대상이니 지금부터 집중해서 보도록 해요!! 제조업 뿐만아니라 건설업 서비스업도 모두 포함됩니다!!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에 대해 알아보자! 음.. 먼저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처음 들어본다고 가정하고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의 정식 명칭은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편의상 이하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라고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가 무엇인가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를..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충북진천 편 [내부링크]

6축(Axis)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여러분 안전하세요?!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 개정에 따라 안전검사의 여파인지! 요즘 부쩍 산업용로봇의 자율안전인증 대행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ㅎㅎ 이제 자율안전인증제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거겠죠?! 오늘은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하는 (주)한일단조**에 설치되는 6축(Axis)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컨베이어에서 자동차 부품등이 이송되면 사진에 있는 6축(Axis) 산업용로봇이 1차 가공을 위하여 로봇에 부착된 그리퍼 등을 이용하여 운반 및 가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어요! 산업용 로봇의 경우 로봇의 운동 범위 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 ..

[산업안전관리] 보호구의 지급 및 관리 [내부링크]

모두들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을 알아보는 산업안전관리 시리즈 5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에 따라 실시하는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중에서 제31조 보호구의 지급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과 관련된 간단하게 정리된 포스팅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사업장 보호구의 지급·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업장에 안전보호구 지급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3조 안전조치의 일환으로 사업주는 위험한 작업에 대해서 해당 작업을 하는 근로자에 대해 작업조건에 맞는 보호구를 근로자 수 이상으로 지급하고 착용하도록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보호구를 지급한 이후에도 상시 점..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버티칼 리프트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여러분 오늘도 안전하세요?? 오늘은 버티칼 리프트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보통 물류센터나, 자동화 라인에서 하부에 있는 화물을 상부로, 예를들면 1층에 있는 화물을 2층으로 운반하는 경우 리프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크기가 작은 단위화물을 운반하는 경우에는 버킷 엘리베이터를 사용하겠지만, 팔렛트나 크기가 큰 화물을 운반할때는 리프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과연 이 버티칼 리프트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버티칼 리프트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현장에서는 버티칼 컨베이어, 수직 컨베이어 등등 이름으로 불리기 때문에 높이가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컨베이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상부에 2개의 모터의 구동력을 이용하여 체인으로 화물을 운반하는 방식인데요! 과연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남 창원 편 [내부링크]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남 창원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주)세아특**에 다녀왔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버킷 컨베이어인데요! 버킷 엘리베이터로 더 많이 불리는 기계죠! 지난번 포스팅에 버킷 컨베이어에 관하여 한번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 왜 또 포스팅을 하느냐?! 그 이유는 일반 버켓 컨베이어가 아닌 "쇼트기계"와 함께 사용하는 특별한 컨베이어라 다시한번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쇼트기계가 무엇인지! 쇼트기계와 함께 사용하는 컨베이어의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먼저 쇼트기계는 주물 등을 가공하는 경우 모래나, 쇼트볼 등을 분사하여 주물, 철판, 형강 등의 표면에 부착된 녹, 이물질 등을 제거하거..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계측용으로 사용하는 산업용로봇은 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제가 꿀팁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요즘 산업용로봇이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 안전검사 대상에 포함되면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릴 내용은 계측용으로 제작한 산업용로봇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보시죠~~ 계측용으로 사용하는 산업용로봇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르면 산업자동화 응용을 위한 자동제어와 프로그램이 가능한 3축 이상 메니퓰레이터를 구비하고 고정 또는 이동이 가능한 로봇을 말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럼 로봇의 종류는 어떤것 들이 있을까요? 먼저 우리들에게 가장 익숙한 다관절 로봇!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그 다음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요즘들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많이 받고 ..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PVC 절단용 둥근톱 기계 산고대상 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목재가 아닌 PVC, 아크릴 등을 절단 및 재단하는 둥근톱기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목재가공용이 아닌 PVC, 아크릴 등을 재단하는 둥근톱 기계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PVC를 절단하는 둥근톱기계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위험·기계 기구 중에 고정형 목재가공기계를 보시면 둥근톱 기계라고 있습니다. 먼저 정의를 살펴보면 고정된 한 개의 둥근톱 날을 이용하여 목재를 절단가공하는 기계를 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목재를 절단가공하는 기계로 명시하고 있는데요! 과연 둥근톱을 사용해서 목재 가아닌 다른 재료를 절단하면 과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지금부터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를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산업안전관리] 안전보건 관리체제(안전보건관리담당자 등)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산업안전보건법을 파헤쳐 보는 산업안전관리 시리즈 4번째 시간입니다! 소규모 사업장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13조부터 18조에 나와있는 안전·보건 관리체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안전보건관리담당자 등 많이 어려워 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과 관련된 간단하게 정리된 포스팅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안전·보건 관리체제를 알아보자! 먼저 해당 포스팅은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기준으로 작성되며, 50인 이상..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혼합기 신고방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컨베이어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 중 혼합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방법과 혼합용기와 아지테이터를 각각 제조하는 경우 과연 누가 신고를 해야 하는지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를 바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신고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자율안전확인신고는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24호 기준에 따라 올바르게 제작되었는지를 자율적으로 확인해서 신고하는 제도인거는 이제 모두 아시죠? 그럼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2017-24호 제8조를 보시면 "혼합기"란 회전축에 고정된 날개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저어주거나 섞는 장치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 각 ..

[자율안전인증 질의회시] 역주행방지장치 설치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많이 궁금해하시는 컨베이어 역주행방지장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주행방지장치는 역전방지장치라고도 불리며, 말그대로 정방향이 아닌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역주행방지장치의 종류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컨베이어에 역주행방지장치 적용여부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역주행방지장치 설치여부 먼저 역주행방지를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 타입의 모터 일명 모터 브레이크라고 하죠?! 경사 및 수직구간이 있는 경우에는 모터브레이크를 사용하거나 캠 클러치 등을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측이 브레이크가 설치된 모터(모터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산업안전관리] 안전보건표지 부착방법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이해하기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사업장에서 가장 쉽고 많이 실시하고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바로 산업안전보건법 제12조(안전·보건표지의 부착 등)에 관련된 사항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에서 지켜야할 안전보건관리에 관한 사항을 간단하게 보시려면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안전·보건표지의 부착방법 안전보건표지의 부착이란 유해하거나 위험한 시설이나 장소에 설치 및 부착하는 것으로 사업주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금지나 경고, 비상 시 조치를 위한 지시나 안내사항 또는 안전의식 고취를 위하여 안전·보건 표지를 설치하거나 부착하셔야 합니다. 법적근거 제..

[산업안전관리] 법령 요지의 게시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사업장에서 반드시 지키고 확인해야할 산업안전보건법을 파헤쳐 보는 두번째 시간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조항에 따라 순차적으로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두번째 시간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제11조(법령 요지의 게시 등)에 관련된 사항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과 관련된 간단하게 정리된 포스팅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산업안전보건법 법령 요지의 게시방법 산업안전보건법 법령의 요지란 산업안전보건법과 그에 다른 명령 등 주요 사항을 요약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업주는 근로자들이 산업안전보건법의 내용을 주지할 수 있도록 근로자들이 보기 쉬운 장소에 게시해야 할 의무가..

[산업안전관리]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방법 [내부링크]

자! 모두들 안전하신가요~?? 오늘 부터는 사업장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에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제10조(산업재해 발생 은폐 금지 및 보고 등)에 관련된 사항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사업장에서 반드시 실시하거나 꼭 확인해야 되는 안전하세요?와 함께하는 산업안전관리 시리즈!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과 관련된 간단하게 정리된 포스팅은 아래 URL을 참조해주세요! 산업안전 컨설팅 안내 바로가기 → http://aysafe.tistory.com/86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방법 먼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사업장에서 산업재해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 컨설팅 안내 - 제조업 편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많은 사업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산업안전 컨설팅 즉 산업안전보건 컨설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사업장 안전관리 어떻게 실시하고 있나요?'을 보시면 사업장에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이하 관련 법규는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사업장 안전관리 어떻게 실시하고 있나요? 바로가기 → URL : http://aysafe.tistory.com/85 하나씩 챙겨가면서 준수하기에는 인력도 부족하고 법규를 해석하고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먼저 산업안전 컨설팅은 5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하여 사업주와 근로자가 알아야 하는 법적 준수사항 등을 지도·조언함으로써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의식 확립을 위해 실시하는 컨설..

사업장 안전관리 어떻게 실시하고 있나요?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사업주등의 의무'에 따른 사업장 안전관리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1항에는 사업주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이행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는 한편, 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시책에 따라야 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사업주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기준을 지키고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등의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증진 시켜야 하는데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은 72개 조항으로 구성되고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은 48개 조항과 146개 조항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으로 되..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음료를 혼합하는 혼합기 대상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관련 포스팅을 하게되네요! 오늘은 혼합기 중에 음료 등을 혼합하는 혼합기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료를 혼합하는 혼합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오늘은 음료! 사람이 먹는 음료를 혼합하는 혼합기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해볼건데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 및 안전인증·자율안전확인신고의 절차에 관한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24호)를 보시면 혼합기는 식품용은 제외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식품용을 제외하는 이유는 식품가공기계에 식품혼합기가 별도로 있기 때문인데요! 일반 산업용 혼합기와 식품혼합기는 제작 및 안전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을 해서 평가를 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사람이 먹는 음료를 혼합하기 때문..

자율안전명판(KCs명판) 제작, 알루미늄 스티커 명판 제작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 11종에 대한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도안과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나 대행을 진행하면 신고 후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을 부착해야 되는 점을 모르시는 사업장이 많이 있습니다. 또 KCs마크만 부착하시면 되는걸로 알고있는 사업장도 매우 많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후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지 않으면 위험기계·기구 당 5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는데 너무 쉽게 간과하고 계신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따라서 제가 컨설팅을 진행하는 경우 100% 명판을 제작해서 등기로 배송해드리고 있지만, 한번에 10대 아니 100대씩 라인으로 들어가는 경우에도 다 제작해 드리다 보니 명판 값이 몇십만원이 발생하는 ..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고정형 목재가공기계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드디어 자율안전확인표시 마지막 포스팅이에요! 벌써 11종에 대한 포스팅을 다 했다는게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ㅎㅎ 이제 많은 분들이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에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시겠죠?! 그럼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마지막 포스팅! 고정형 목재가공기계에 대해 알아볼께요! 목재가공기계도 여러종류가 있어요! 먼저 아직 익숙한 둥근톱기계 부터 기계대패, 루타기, 띠톱기계, 모떼기기계 이렇게 총 5종이 있어요! 지금부터 각 위험기계·기구에 부착해야되는 자율안전확인표시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같은 목재가공용기계이지만 5종 모두 표시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집중해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고정형 목재가공기계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

[자율안전확인표시] KCs 명판 - 공작기계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을 소개해 드린지도 벌써 10번째 시간이네요! 이제 공작기계와 고정형 목재가공기계만 소개해 드리면 11종의 자율안전확인 대상 기계·기구의 표시방법을 모두 소개해 드리네요! 그럼 오늘은 공작기계 KCs명판 표시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작기계는 선반, 드릴기, 평삭기, 형삭기, 밀링기 이렇게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공작기계 종류별로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공작기계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8] 공작기계(선반, 드릴기, 평삭·형삭기, 밀링)의 제작 및 안..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기압조절실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기압조절실(Chamber) 자율안전확인표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5년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해봤지만, 기압조절실은 딱 2번 해봤습니다. 사진은 제가 처음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할때 촬영한 사진인데요! 처음 인증을 받으면서 엄청 고생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압조절실 역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면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을 부착해야 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기압조절실(Chamber) 명판 표시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기압조절실(Chamver)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17-52호) [별표 11] 기압조절실..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인쇄기 명판 [내부링크]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실 수 있는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표시방법을 소개해드겠습니다. 인쇄기는 색상(도)에 따라 구분하여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는데요! 그라비아 인쇄기, 플렉소 인쇄기 등등 인쇄기의 종류도 엄청 많이 있어요! 당연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기계라면 올바른 자율안전확표시를 부착해야 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인쇄기 KCs명판 표시방법을 알아볼께요~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방법 - 인쇄기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10] 인쇄기의 제작 및 안전기준 20호 표시내용 인쇄기에는 각 목의 사항을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및 주소 나. 제조연도 다. 형식번호 또는 일련번호 라...

개인제작자로 활동중인 작가입니다. 저작권법 관련 바이러스 주의 [내부링크]

오늘 회사이메일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무료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직접 이미지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많이 당황했습니다. 스팸메일함에 있긴했지만 개인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이나 자료제작을 위해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메일을 확인해봤습니다. 개인제작자로 활동중인 임지수작가입니다. 제작자 동의없이 사용하시는 이미지가 있으셔 메일드려요(저작권법 관련) 이란 제목과 함께 이미지무단사용관련.egg 첨부파일이 딱! 이메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임지수작가입니다 이렇게 메일을 드리는게 다음이 아니라 제작자(본인)의 동이없이 이용하시는 이미지가 있으셔 이렇게 메일을 드려요 물론 모르고 그러셨을꺼라고 생각해요 저 역시도 그런 실수를 범한적이 있으니까..

디졸버(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진천 편 [내부링크]

디졸버(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진천 편 오늘은 충청북도 진천에 위치한 (주)태명**이라는 페인트 제조공장을 다녀왔어요! 요즘 진천에 산업단지 개발로 진천쪽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네요~ㅎㅎ 이제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가 어느정도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한 마음이 드네요! 지금부터 디졸버(DISSOLVER)라고 불리는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 과정을 소개해 드릴건데요! 생소한 용어지만 우리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혼합기 안전기준을 적용해 평가하면 되요! 지금 부터 시작해 볼께요!! 보통 디졸브라는 기계는 페인트 공장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페인트 제조회사의 경우 유기용제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계의 안전성은 물론 폭발위..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광주광역시 편 [내부링크]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광주광역시 편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광주컨트리** 골프장에 다녀왔어요! 오늘 처음으로 소개해 드리는 대상품은 골프장 등에서 골프백이나 수화물 등을 운반하는 벨트 컨베이어인데요! 골프장에도 컨베이어가 있다는게 신기했어요! 일반적으로 계단에 설치한다고해서 계단 컨베이어, 계단 벨트 컨베이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광주 골프장에 설치된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봐요! 계단 벨트 컨베이어의 측면 모습이에요! 좌측에는 계단이 있고 우측으로 컨베이어 라인이 설치되어 있네요! 컨베이어는 골프백이나 고객의 수화물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화물의 낙하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양 측면에 가이드..

자율안전확인신고(KCs인증) 컨설팅 안내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및 대행을 의뢰하기 위해 제 블로그에 오셨으면 정말 잘오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2013년 10월부터 약 5년간 자율안전인증 대행업무를 하고있지만 비용부담이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에 신고방법을 게시하거나 전화주시면 유선상담을 통하여 스스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많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하시기에는 많이 어려워하시고, 시간적으로 급하신 분들을 위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안전시험 역시 한국인정기구(KOLAS)에 등록준비 중이며, 현재는 KOLAS인정 기관과 MOU를 맺어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안전시험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자동차정비용리프트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자동차정비용리프트 KCs명판 표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까지 한 10형식 정도의 자동차정비용리프트 컨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아직은 인증을 많이 받고 있는 기계는 아니에요ㅜㅜ 정비소나 공업사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자동차정비용리프트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니! 2013년 03월 01일 이후 제조된 기계는 꼭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차정비용리프트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을 소개해드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자동차정비용리프트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7] 자동차정비..

[자율안전확인표시] KCs 명판 - 식품가공기계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6번째 시간이네요! 자율안전대상 기계·기구 11종 중에서 절반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나머지 5종에 대해서도 빠른시일 내 포스팅하여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를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식품가공기계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을 소개해 드릴건데요! 식품가공기계는 식품파쇄기, 식품절단기, 식품혼합기, 제면기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셔서 신고하신 식품가공기계에 맞게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시면 됩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식품가공기계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5] 식품가..

[자율안전확인표시] KCs 명판 - 산업용 로봇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안전검사 제도로 산업용 로봇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현장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산업용 로봇에는 대부분 KCs 마크만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산업용 로봇은 법에서 정하는 사항을 표시해 주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산업용 로봇에 부착되는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산업용 로봇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2] 산업용 로봇의 제작 및 안전기준 18호 표시내용 각 로봇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대행)을 의뢰하기 전에 확인하셔야 하는 주의사항을 몇가지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2013년 처음 자율안전확인신고 업무를 시작할때는 컨설팅 기관이라고 해봤자 협회를 제외하고 1~2곳 밖에 없었는데 요즘 N사나 D사의 조금만 검색해봐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는 업체가 20곳은 넘는것 같습니다. 일례로 가끔 자율안전확인신고건으로 사전 미팅을 가게되면 이전에 컨설팅 받은 업체 자료를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하시는데 작성된 위험성평가서를 보면 정말 답답한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물론 위험성평가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컨설팅 담당자의 생각이나 평가방법에 따라 다소 달라지긴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실현가능하고 기계·기구의 사양에 맞게 작성해야 하는데, 예전에 안전보건공단에서..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분쇄기 또는 파쇄기 명판 [내부링크]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제작에 관련된 포스팅도 벌써 네번째 시간이네요! 오늘은 파쇄기 또는 분쇄기 표시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쇄기 또는 분쇄기는 인화성 또는 유해성물질을 처리여부에 따라 명판 표시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집중해서 함께 보도록 할께요!!ㅎㅎ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파쇄기 또는 분쇄기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4] 파쇄기 또는 분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 11호 표시내용 파쇄기 또는 분쇄기에는 최소한 다음 사항이 표시되어야 한다. 1) 제조자 및 공급자의 이름과 주소 2) 형식번호 3) 일련번호 또는 기계번호 4) 기계가 인화성 또는 유해성 물질..

자율안전확인신고(인증) KCs 제도소개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는 무엇인지!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모아모아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용어 및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해를 돕기 위해 법적 용어보다는 쉽게 풀어 설명해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인증) KCs 제도소개 자율안전확인신고는 무엇인가요?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법에서 정하는 11종의 기계를 제작하거나 수입하는 경우 고용노동부 고시(2017-24호)에 나와있는 제작 및 안전기준에 맞는지 스스로 확인하여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현장에서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자율안전인증, 자율인증, 자율신고 등등 수 많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정식 명칭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입니다. 가끔 안전인..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혼합기 명판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표시 세번째 시간으로 혼합기 명판 표시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혼합기의 경우에는 명판에 표시되어야 하는 사항이 9가지나 있으니! 집중해서 함께 보도록 할께요~~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혼합기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 8호 표시내용 가. 제조자명 및 주소 나. 모델명 또는 형식명 다. 제조연월일 라. 기기 일련번호 마. 혼합용량 바. 회전수 사. 전동기 용량 아. 기계의 중량 자.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마크)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예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혼합기 명판 예시입니다. 고용노동부 고시에 ..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컨베이어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를 소개해 드리는 두번째 시간으로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 중 가장 많이 자율안전인증을 받고 있는 컨베이어에 자율안전확인표시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컨설팅 현장에 나가서 부착된 자율안전확인표시 일명 KCs명판이죠! 를 보고 있으면 법적 내용 없이 잘못 부착된 컨베이어가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해 드리는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을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명판) 방법 - 컨베이어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6] 컨베이어 제작 및 안전기준 21호 표시내..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 - 연삭기 또는 연마기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부터는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 등의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에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과 내용이 고시되어 있음에도 내용을 준수하지 않고 명판 등을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 등에 부착되는 자율안전확인표시 방법과 내용에 대하여 정확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포스팅 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명판)을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 5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으니 더욱 더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명판) 방법 - 연삭기 또는 연마기 자율안전확인표시 ..

스크류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전남여수 편 [내부링크]

스크류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전남여수 편 안전하세요?! 낭만의 도시 전라남도 여수에 다녀왔습니다!ㅎㅎ 오늘 소개해드릴 자율안전인증 대상품은 바로! 스크류 컨베이어인데요! 남해**(주)에 설치 예정이라고 합니다. 항상 완성단계에서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려서 스크류 컨베이어의 내부가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제작단계에 방문하여 컨설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스크류 컨베이어 내부 모습과 완성 전 스크류 컨베이어의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류 컨베이어는 일전에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보통 분진, 분말 형태의 원료를 이송하기 위하여 많이 제작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스크류 컨베이어도 분진 등의 원료를 이송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스크류 컨베..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슬러지 교반기는 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내용을 소개해 드리네요! 요즘 폐수처리장에서 자율안전확인신고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폐수처리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수중믹서와 관련된 질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수중믹서 질의회시 http://aysafe.tistory.com/29?category=734125 그럼 오늘은 수중믹서에 이어서 슬러지 교반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인 혼합기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슬러지 교반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일반적으로 슬러지 교반기는 탱크 내부에 침전물이 쌓이지 않도록 저어주는 장치를 이야기하는데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혼합기의 정의는 "혼합기"란 회전축에 고정된 날개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저어주거나 섞..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남순천 편 [내부링크]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남순천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전라남도 순천에 위치한 매일**에 다녀왔어요!! 고추장 등을 혼합하는 식품혼합기에 대하여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고 왔는데요! 식품혼합기는 산업용(일반) 혼합기와 평가방법이 다소 다르니 집중해서 함께 보도록 할께요!! 그럼 전라남도 순천에 설치된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혼합기의 경우 산업용(일반) 혼합기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연동회로(위치검출장치)를 NC, NO방식으로 2개소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점과! 비상정지장치를 생략하고 전원차단스위치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용기 등의 재질이 식품위생에 적합한 재질을 사용했는지 여부와, 음식물 등이 모서리 등에 끼지 않..

롤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광역시 편 [내부링크]

롤러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울산광역시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울산광역시 온산읍에 위치한 LG생활**에 설치된 롤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사진과 같이 롤러를 이용하여 드럼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롤러 컨베이어는 조금 특별해요! 그 이유는 화물의 방향을 변경하기 위하여 승강장치가 별도로 설치되었는데요! 그럼 롤러 컨베이어와 컨베이어에 부착되는 승강장치에 대해서 오늘 한번 알아봐요! 먼저 롤러 컨베이어의 구동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진과 같이 체인을 이용하여 구동하는 체인구동방식, 그리고 체인이 아닌 벨트 등을 이용하여 구동하는 벨트 구동방식, 마지막으로 흔하지는 않치만 파뭐몰러를 이용하여 롤러 자체가 구동하는 파워몰러..

탑 체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음성 편 [내부링크]

탑 체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음성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충청북도 음성에 다녀왔어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Table Top Chain Converoy라고 불리는 컨베이어인데요! 탑 체인 컨베이어, TT 컨베이어 등등의 이름으로 현장에서 많이 불리고 있어요! 보통 식품 공장에서 병, 캔 등을 운반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탑 체인 컨베이어의 생생한 컨설팅 과정을 함께 알아봐요!! 사진과 같이 흰색으로 보이는 체인이 바로 Top Chain인데요! 이송장치의 이름을 따서 탑 체인, 테이블 탑 체인 컨베이어라고 불러요! 폭을 보시면 알겠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캔이나 병, 음료 같은 제품을 운반하기 위해서 제작되었어요!! 탑 체인 컨베이어의..

트롤리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기도 안성편 [내부링크]

트롤리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기도 안성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안성에 설치된 트롤리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후기를 포스팅할거에요! 드디어 처음으로 트롤리 컨베이어를 소개해 드릴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자율안전인증 트롤리 컨베이어에 대하여 한번 알아볼께요~~ 먼저 트롤리 컨베이어는 사진과 같이 레일 위에 트롤리의 구동력을 이용하여 화물 또는 반제품을 운반하는 컨베이어인데요! 지금부터 함께 보실 트롤리 컨베이어는 케이스 등의 분체도장을 위하여 제작되었어요! 사진에 있는 것이 바로! 트롤리인데요! 노란색 프레임 내부에 레일이 있어요! 트롤리는 그 레일을 지지하면서 레일 위를 주행하는 바퀴?!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쉽게 말해 기차 바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트롤리 컨베이..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북 음성편 [내부링크]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청북도 음성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충청남도 음성에 위치한 유명한 식품공장죠! 아워* 음성공장을 다녀왔어요~ 이번 포스팅은 식품혼합기를 소개해 드릴건데요~ 과연 식품혼합기의 위험요인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봐요!! GO~! 먼저 식품혼합기의 주요구조부는 산업용 혼합기와 다소 달라요! 식품혼합기의 주요구조부는 총 4가지 인데요! 바로 용기(덮개 포함), 혼합 구동축, 투입부 및 배출부, 이송장치 이렇게 4가지에요! 사진에 보이는 것이 용기와 혼합 구동축에 해당되요!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혼합기는 이동식 탱크(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정식 탱크(용기)를 사용하는 혼합기랑 평가방법이 달라요! 하지만 가장 근본적..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엣지밴더(엣지밴딩기) 신고대상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요즘들어 목재가공기계에 대한 컨설팅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목재를 가공하는 사업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엣지밴더(Eage Bander)! 엣지밴딩기라고 하는 기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께요! 엣지밴더(Eage Bander)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음.. 먼저 엣지밴더는 목재가공기계이기 때문에 목재가공기계의 종류가 어떤것 들이 있나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사품 중 목재가공기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둥근톱(Circular Saw)기계란 고정된 한 개의 둥근톱 날을 이용하여 목재를 절단가공하는 기계 나. 대패란 공작물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직선 이송시켜 회전하는 대팻날로 평면 깎기, 홈 깎기 ..

제주도 힐링여행! 덤하우스 숙박 후기! [내부링크]

제주도 힐링여행! 덤하우스 숙박 후기 - J1-외도1 편 오늘도 안전하세요?!ㅎㅎ 오늘은 알만한 사람들만 찾아간다는! 덤하우스에 다녀온 숙박후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제주도 숙박하면 펜션, 게스트하우스, 민박, 호텔 등등 종류가 많이 있지만 오늘은 조금은 특별한?! 숙박시설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덤하우스는 메스컴에서도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빈집'을 활용하여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신축, 미분양, 공실, 공가 등 빈집을 등록받아 덤하우스로 운영하고 있어요! 에어비앤비가 빈방을 등록받아 운영을 한다면 덤하우스는 조금 더 큰 개념으로 빈집을 등록받아 운영한다고 해요! 따라서 거의 모든 숙박시설이 독채로 운영되고 기존에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과 달리 내집에 쉬다 가는 것처럼 편하게 숙박을 할 수 있어요..

벨트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오산편 [내부링크]

벨트컨베이어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오산편 이번 시간에는 경기도 오산에 위치한 화장품 제조회사를 다녀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후기를 소개해드릴께요! 오늘은 특별히 단상으로 제작된 벨트 컨베이어를 소개해 드릴건데요~ 단상이라고 특별한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3상을 사용하는 컨베이어와 제어반 구성방법이 다소 다르기 때문에 일반 220V 콘센트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컨베이어를 제조 또는 사용하시는 분들은 집중해서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자 그럼 지금부터 경기도 오산에 위치한 화상품 제조회사에서 사용하는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서두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3상으로 별도의 제어반이 있는 컨베이어와 다소 다르기 때문에 제어반 쪽 설명부터 시작하도록 할께요..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도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도편 드디어!!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에 다녀왔어요!! 전국 어디든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다니고 있지만! 가끔 제주도에 설치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들이 의뢰가 들어와요! 딱 비행기 값만 받고 제주도를 다녀왔어요!ㅎㅎ 오늘은 컨베이어 3종세트를 소개해 드릴건데요! 바로 벨트컨베이어, 버킷컨베이어, 스크류컨베이어에요! 제주도까지 가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후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버킷 컨베이어에요! 부르는 사람마다 명칭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버켓 컨베이어, 버켓 엘리베이터, 버킷 엘리베이터 등등 모두 같은 이름이니까 헤깔리시면 안되요! 산업안전보건법 에서는 버킷(Bucket) 컨베이어로 정의하고 있으니 오늘 포스팅에서는 버킷컨베이어로..

협동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서구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협동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서구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천광역시 서구에 다녀왔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알려드릴께요! 최근들어 협동로봇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협동로봇은 무엇이고!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먼저 협동로봇은 일반 산업용로봇과 달리 작업영역 내 인간과 로봇이 함께 작업을 하기 때문에 충돌위험은 물론 말단장치(end-effector)의 종류에 따라 위험성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아직까지 국내에는 협동로봇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기 때문에 외국 규정인 TS-15066기준에 따라 위험성평가를 실시했어요! 이와 별도로 협동로봇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해서는 ISO 10128-1 기준에 따른 인증획득 여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동판 조각기는 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쇄업으로 한번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11종 중 하나인 인쇄기가 있죠?! 오늘은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다가 인쇄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동판 조각기'로 불리는 기계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동판 조각기는 자율확인신고 대상일까? HELL사에서 제조한 조각기 인데요! 보통 인쇄업에서는 인쇄작업을 위하여 동판을 가공하는 기계가 있죠! 현장에서 조각기라고 많이 부르기 때문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에 해당이 안될것 같지만! 이 제품은 공작기계 중 선반에 해당됩니다! 선반의 정의를 한번 보시죠! 선반이란 회전하는 축(주축)에 공작물을 장착하고 고정되어 있는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원통형의 공작물을 가공하는 기계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과 같다. 1) 주축대,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식품가공용기계 모터용량 산정방법!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식품가공용기계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식품가공용기계는 총 4종류가 있어요! 가. 식품파쇄기 : 채소, 육류, 곡물 또는 어류 등의 식품을 으깨는 것. 다만, 가정용 및 구동모터의 용량이 1.2킬로와트 이하인 것은 제외 나. 식품절단기 : 채소, 육류, 곡물 또는 어류 등의 식품을 일정 크기로 자르는 것. 다만, 구동모터의 용량이 1.2킬로와트 이하인 것은 제외 다. 식품혼합기 : 채소, 육류, 곡물 또는 어류 등을 혼합하는 기계. 다만, 용기 회전형, 가정용, 구동모터의 용량이 1.2 킬로와트 이하인 것은 제외 라. 제면기 : 밀가루, 메밀가루 등 분말형태의 곡물을 일정한 길이의 면으로 뽑아내는 기계. 다만, 가정용 및 구동모터..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산업용로봇 펜던트 유무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용로봇 펜던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용로봇인신고 펜던트 유무에 따라 신고 여부가 달라질까?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펜던트는 로봇 동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휴대형 장치를 말해요! 게임 조이스틱 같이 생기긴 했지만, 대부분 사진과 같은 펜던트를 사용해서 로봇의 동작을 제어해요! 대부분에 산업용로봇이 이와 같은 휴대형 장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가끔 PC제어나, PLC단순 제어로 펜던트가 없는 산업용로봇이 있어요! 이 경우 우리는 펜던트가 없는데 산업용로봇에 해당되지 않는거 아니냐?! 이런 질문을 가끔 받는데요! 정답은! 펜던트 유무에 상관없이 3축 이상의 메니퓰레이터를 구비하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으셔야 합니다! 즉 펜던트가 없더라도 각 축을 제어할 수 있는..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남여수편 [내부링크]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전남여수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전라남도 여수로 함께 떠나볼까요?! 오늘 소개시켜 드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폐수, 슬러지 등을 혼합하는 혼합기인데요! 혼합기 리미트 스위치 설치방법이 궁금하신분들은 집중해서 보도록 할께요! 그럼 지금부터 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제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대상품은 혼합기에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4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제조·수입·양도·대여·사용이 금지되기 때문에 사용전 반드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해요! 이제 곧 시운전을 시작한다고 하니 빨리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해야 하겠죠?! 그렇다면 혼합기의 위험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혼합기 위험성평가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아산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충남아산편 오늘은 충남 아산에 설치된 컨베이어 시스템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컨베이어 시스템이란? 재료·반제폼·화물 등을 동력에 의하여 단속 또는 연속운반하는 벨트·체인·롤러·트롤리·버킷·나사 컨베이어가 포함된 시스템을 말합니다. - 안전검사 절차에 관한 고시(고용노동부고시 제2017-54호) [별표 1] - 대부분의 컨베이어의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컨베이어 종류(이송장치) 별로 각각 구분해서 신고를 많이 하는데요! 컨베이어의 종류는 서두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이송장치 종류에 따라 벨트컨베이어, 체인컨베이어, 롤러컨베이어, 트롤리컨베이어, 버킷컨베이어(엘리베이터), 나사컨베이어(스크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과 같이 여러종류의 컨베이어를..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행 - 충남금산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행 - 충남금산편 오늘은 충청남도 금산을 다녀왔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식품 이송용 벨트컨베이어입니다. 우리가 즐겨먹은 아주 유명한 족발 생산라인에 설치된다고 하는데요! 생각만해도 너무 먹고 싶어요ㅎㅎ 그럼! 지금부터 식품 이송용으로 제조된 컨베이어의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까요? 음.. 먼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벨트 컨베이어 타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석탄, 골재, 아스콘 등을 운반하는 대형 컨베이어가 아니더라도 소형 컨베이어 역시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 동일한 기준으로 확인해야 해요! 컨베이어는 운반하는 화물이 이탈할 우려가 있는지? 구동부 등에 접촉 또는 말림 위험이 있는지? 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인데요! 어떻게 ..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광역시편 [내부링크]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광역시편 오늘은 대구 달서구로 한번 떠나볼까요?!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이제 산업용로봇은 안전검사 대상에 포함되었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구 성서공단에서 제조하여 대구 달성군 (주)글로**에 설치예정인!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생생후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산업용로봇은 3축(Axis) 이상만 해당되요! 사진은 직교좌표로봇으로 자동차 부품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어요! 3축 이상이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겠죠? 그럼 산업용로봇은 어떤 위험점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로봇과 사람이 접촉해서 충돌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부분이에요! 따라서 각 연결(Link)장치나 동력전..

연삭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행 - 대구광역시편 [내부링크]

탁상용 연삭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행 - 대구광역시편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네요! 여름 하면 딱! 생가나는 지역이죠? 바로 대구광역시를 다녀왔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탁상용 연삭기에요! 아마 사진을 함께 보시면 가장 익숙한 기계일 텐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탁상용 연삭기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알아볼까요?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탁상용 연삭기에요! 해당 기기는 조금 더 크고 좌·우측 2단으로 되어있을 뿐 구조는 일반 탁상용 연삭기와 모두 동일해요. 연삭기는 연삭숫돌의 파괴로 인한 파편의 비산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조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연삭기의 경우에는 연삭기 덮개에 대한 별도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먼저 받고 그다음에 연삭기에 대한 자율..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신고주체는 누구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제조사와 사용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제1항을 보시면 "안전인증대상 기계·기구등이 아닌 유해·위험한 기계·기구·설비등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이하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등"이라 한다)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자는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등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안전기준(이하 "자율안전기준"이라 한다)에 맞는지 확인(이하 "자율안전확인"이라 한다)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신고(신고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법에서 정한대로 제조자 또는 수입자가 사전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를 잘 이해하여 신고 후 판매를 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만..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피드호퍼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피드호퍼(Feed Hopper)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피드호퍼, 피더호퍼, 이송호퍼, 계량호퍼, 공급호퍼 등등 수 많은 이름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원리는 1가지! 원료(화물, 반제품 등)을 저장 및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경우 원료 공급을 위하여 회전날 등을 설치하여 회전날이 회전하면서 배출하는 구조로 설계되는 경우 '혼합기가 아닌가?' 이런 질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사이다 같은 답변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드호퍼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먼저 혼합기의 주요구조부인 혼합용기, 혼합용기 회전장치, 회전날은 모두 갖추고 있으니 확실히 확인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은 맞습니다! 언뜻 보면 혼합기 같이 생기지 않았나요? 내부에 회전날 역시! 존..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화성편 [내부링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도 화성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화성을 다녀왔어요!! 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대상품은 롤러 컨베이어에요. 롤러 컨베이어는 벨트 컨베이어 보다 무게가 다소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하는데요! 지금부터 롤러 컨베이어를 함께 살펴 볼까요? 사진과 같이 롤러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를 롤러 컨베이어라고 해요! 벨트 컨베이어와 다르게 롤러 컨베이어는 분기롤러 또는 상승롤러 유무를 확인해야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컨베이어는 단순한 구조로 분기롤러 또는 상승롤러가 없어요! 다라서 위험성평가서에 비적용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롤러 컨베이어는 구동부 덮개와 롤러를 구동하는 측면부에 대한 방호조치 상태를 확인해야 해요! 사진에 보이는 노란색 덮개가 구동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호리젠탈 교반기(수중믹서)는 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시간에는 폐수처리장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수중믹서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믹서, 교반기, 아지테이터 등등 많은 이름이 있지만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혼합기라고 정하고 있어요! 먼저 혼합기에 대한 정의를 함께 알아볼까요? "혼합기"란 회전축에 고정된 날개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저어주거나 섞는 장치를 말하며, 주요구조부는 다음과 같다. 가. 혼합용기 나. 혼합용기 회전장치 다. 회전날 이렇게 산업안전보건법상 혼합기의 정의와 주요구조부를 보면 수중믹서 역시 모두 해당되는 것으로 볼수 있어요. 폐수, 약품등을 저어주는 용도로 사용하고, 혼합용기와 회전장치(Agitator)를 갖추고 회전날 역시 있으니까요! 사진과 같이 상부에 모터, 하부에 회전날 그리고 폐수 및 약품을 저장하는 혼합용기까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조작전압과 제어전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보완사항으로 말씀드리는 제어전압과 조작전압에 대하여 설명드릴께요! 오늘 포스팅 내용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기구 등을 제조하는 사장님께서는 꼭! 확인하셔야 해요. 조작전압과 제어전압을 알아보자!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상 제어전압과 조작전압의 정의를 살펴볼께요! 제어전압 : 기계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장치(릴레이 등)에 인가되는 전압 조작전압 : 작업자가 직접 조작하는 누름버튼 스위치 등에 인가되는 전압 이제 제어전압과 조작전압이 이해가 되시나요? 이번에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는 제어전압과 조작전압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1]를 보시면 모든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위험기계·기구는 공통적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연삭기와 연마기는 어떻게 구분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연삭기와 연마기는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할께요! 또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속절단기(그라인더)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진 3장을 보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첫번째 사진은 산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고속절단기 입니다. 일명 그라인더라고 많이 이야기하죠!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두번째 사진 입니다. 해당 사진 역시 핸드그라인더로 불리고 산업현장에서 많이 쓰고 있는 기계입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휴대형(이동식)이 아닌 고정식 고속절단기 입니다. 혹시 느낌이 오시나요?? 3가지 모델 중 1가지 모델은 자율안..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폴리싱 연마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은 첫번째! 연마기 대해 알아볼꺼에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의하는 "연삭기 또는 연마기"는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연삭숫돌 등 연삭·연마공구를 사용하여 금속이나 그 밖의 가공물의 표면을 깍아내거나 절단 또는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를 말한다. 라고 되어 있어요. 오늘은 표면을 깍아내거나 절단을 내는 연삭기가 아닌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연마기를 알아볼건데요! 그냥 연마기는 당연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지만! 오늘은 조금 특별한 폴리싱 연마기! 쉽게 이야기하면! 샌드페이어! 사포 아시죠? 종이 연마재를 이용하여 광택을 내는 연마기를 말하는데요! 과연 연마석이 아닌 샌드페이퍼를 사용하는 연마기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폴리싱 연마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똑같은 컨베이어는 한번만 신고하면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네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도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할때 똑같은 기기가 여러대인 경우에는 한대만 신고하면 된다고 하는데 과연 정말일까요? 똑같은 기계를 여러대 만들때 한번만 신고하면 될까? 먼저 자율안전확인시고는 '형식별'로 신고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형식을 구분하는 기준은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고시_제2017-52호)'에서 정하는 주요구조부를 기준으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신고하시는 컨베이어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 고시를 살펴보면 컨베이어의 주요구조부는 구동장치, 벨트, 체인 등 이송장치, 지지기둥 또는 지지대라고 나와있습니다. ..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압력용기 인증을 받은 혼합기 신고여부?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3번째 시간으로 혼합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제는 일반적인 혼합기가 아닌 설계압력이 0.2MPa(2kg/)를 초과하는 압력용기를 사용하는 혼합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반응기(Reactor)에 경우 자켓부분에 스팀이나 열매유, 온수 등을 사용하여 설계압력이 0.2MPa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에 따라 안전인증을 받거나 에너지합리화법에 따라 시험·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 경우 압력용기로 안전인증을 받은 혼합기는 과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대상 일까요? 압력용기로 안전인증을 받아 사용하는 혼합기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나요? 매일 답변이 아니라고 하는것 같습니다.ㅎㅎ 정답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진동 컨베이어는 신고 대상일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두번째 포스팅으로 진동을 사용하여 화물이나 반제품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동 컨베이어[Vibratory Conveyer, Vibration Conveyor]는 분진이나 가루 등 입자가 작은 화물이나 다소 가벼운 화물이나 반제품을 운반하는데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송장치가 없이 진동을 사용하여 화물을 운반하는 진동 컨베이어는 과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진동을 사용하여 운반하는 진동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실제로 이름도 진동 컨베이어라고 부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다. 먼저 결론은 신고를 받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13년 03월 이전 제조·설치한 기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내부링크]

안전하세요? 오늘부터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와 관련하여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들께 하나씩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제도 시작일(13년 03월 01일) 이전에 제조·설치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들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03월 이전에 설치·제조한 기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가 3종에서 13년 03월 부터 11종으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사업장에서 많이 볼수 있는 컨베이어, 산업용로봇 들이 대거 포함되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법 제도 시행일이 ..

[자격증] 건설안전기사 합격수기 및 기출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설안전기사 합격수기를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산업안전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지만, 가끔 위험성평가나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같은 컨설팅 업무는 '건설업'에서도 종종 의뢰가 들어오는데요!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고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지 않았으면 아마 건설현장은 좀 생소했을지도 모릅니다. 건설안전기사를 공부하면서 외우고 배웠던 내용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요! 자 그럼! 지금부터 건설안전기사 합격수기와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안전기사 먼저.. 불합격에 아픔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10개 이상을 취득하면서 실기에서 낙방했던 자격증 2개 중에 1개 네요.ㅜㅜ 산업안전기사 취득 후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나 싶기도 하고! 시험 난이도도 엄청 높았던것 같습니다. 필..

[일상] 캠핑장 렉타타프 치는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캠핑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ㅎㅎ 오늘은 렉타타프 설치방법과 타프스크린 설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다녀온 영월 느티나무 캠핑장에서 찍어온 사진으로 같이 한번 알아 볼까요? 렉타타프 설치방법 저도 처음에 타프를 구매하고 첫 캠핑은 고생을 많이 했어요ㅜㅜ 막 한번 치는데 2시간 이상 걸렸던것 같은데 요즘은 30분이면 뚝딱!ㅎㅎ 먼저 타프를 치기 전에 캠핑장을 예약해야 하겠죠?? 저는 매년 가는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느티나무 쉼터(캠핑장)를 예약합니다! 여름 성수기는 조기마감 되기 때문에 서둘러서 미리미리 예약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빈 사이트에 먼저 렉타타프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사이트에 4곳에 팩을 박아 연결하면 렉타 타프가 세워집니다! 여기까지 순서는 1..

[일상] 강원도 영월 느티나무 캠핑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벌써 5월이네요!ㅎㅎ 일에 치여 살다 보니 벌써 여름이 오고 있네요! 오늘은 제가 작년에.. 그리고 재작년에! 재재작년에 여름휴가때 마다 가는 곳입니다! 강원도나 영월쪽에 여행이나 휴가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10번 아니 100번 생각해도 여기가 정답입니다! 그럼 2018년 올해 여름휴가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작년에 다녀온 영월 느티나무 캠핑장 방문후기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월 느티나무 캠핑장 바로 이곳! 저에게 매년 여름 힐링을 주는 그런 장소 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위치와 예약방법 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치 :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내리계곡로 1061 연락처 : 010-9963-0201 예약방법 : 인터넷 사전예약(카페 링크 참조) - 느티나..

구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제출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했던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웹마스터에 사이트맵과 RSS제출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블로그 시작의 첫걸음인 사이트맵과 RSS제출! 지금부터 함께 알아 볼까요? 사이트맵 RSS 제출방법 블로그 최적화를 위하여 진행하는 사이트맵 등록! 먼저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 하기전에 해야할 일이 있어요. 바로 사이트맵(SiteMap)를 생성해야 하는데요! 사이트 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http://www.web-site-map.com/)에 들어가서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①번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②번 [Get free XML Sitemap]를 클릭해 주세요! 클릭하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사..

[자격증] 국가기술자격 공부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가기술자격증 공부를 처음하시는 수험생 여러분 또는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계시는 수험생 여러분들께 제가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느꼈던 노하우나 공부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지금 산업안전 컨설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만, 저도 처음에는 전혀 연관없는 전공을 선택했습니다.ㅎㅎ 고등학교때 문과를 졸업하고 대학교는 토목학과를 입학했지만 고등학교때 너무 열심히 놀아서 인지! 아니면 문과여서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계산문제나, 단위환산 등에 매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제 과거가 그렇듯 지금 처음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도 조금만 노력하시면 누구든 자격증 취득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큐넷에 등록된 국가기술자격증(기사,..

[자격증] 가스산업기사 합격수기_기출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이전하고 첫번째 글이네요! 저는 산업안전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처음 산업안전기사 취득 후 안전쪽으로 공부를 더 해야 될것 같아서 하나, 둘씩 취득하다 보니 나름 노하우도 생기고! 성취감도 있고! 그래서 제가 취득한 자격증에 대하여 합격수기와 공부했을때 요약한 자료들을 함께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 오늘 포스팅할 자격증은 바로! 가스산업기사 제가 취득한 자격증 중에 가장 어렵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자격증 시험은 대부분 과년도 위주로 공부 하기 때문에 최소 7개년 부터 최대 10개년은 암기하셔야 합격율이 높아집니다. 필기시험 공부기간 : 3주(15일) 시간 : 하루 8시간 이상(120시간 이상) 공부량 : 가스산업기사 과년도 7개년(5회) ..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합격수기_기출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와 함께라면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제조업, 석유화학공장, 위험물 관련 직군으로 취업도 가능하고 저역시도 산업안전업무를 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합격수기와 공부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볼까요? 위험물산업기사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위험물산업기사' 필기시험은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시험과 병행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즉!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창피한 이야기이지만 이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수헬리베붕탄질~ 처음으로 외웠습니다.ㅜㅜ 이런게 있다는것도 처음알았는데! 원리만 조금 이해하시면 크게 어려운 자격증은 아닙니다. 필..

[자격증] 산업위생관리기사 합격수기_기출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세번째 포스팅 이네요!ㅎㅎ 오늘은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산업안전기사' 취득 후 도전하시는 자격증 중에 하나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보건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건설업의 경우에도 공사금액에 따라 보건관리자를 필수로 선임해야 하기 때문에 제조업, 건설업 모두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공부했던 '산업위생관리기사' 합격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안전기사'가 암기위주라면 '산업위생관리기사'는 암기와 약간에 계산문제들이 있습니다. 단위환산 등을 조심하셔야 하나, 저는 100%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합격수기_기출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취득한 첫번째 자격증인 '산업안전기사' 합격수기와 공부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가 전공인 토목과에서 안전쪽으로 일하게된 계기가 되는 자격증인데요! 정말 처음에는 아무생각 없이 고등학교 친구가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에 합격했다고 해서!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에 시작했던 자격증인데, 운이 좋은지 1번에 필기, 실기 모두 패스해서 나름 자격증 취득에 자신감을 갖게 해준 자격증 입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해 볼까요?? 산업안전기사 먼저 저는 토목공학과 재학생이 였고, 안전과 관련하여 관련지식, 경험 없이 처음 취득한 자격증이였습니다. 따라서 지금 시작하시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도 합격하실 수 있으니 늦었다고 생각마시고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필기시험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