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kcs의 등록된 링크

 battkc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3건입니다.

전기차 시대에 자동차 업체가 추진해야하는 전략 - 마케팅 측면 [내부링크]

완성차의 시장규모 축소: 글로벌 완성차 판매대수 위축 2019년 코로나, 2019, 2020년에는 반도체 부족에 따른 자동차 생산 타격이 발생하였다 2022년 이후에는 De-globalization과 글로벌 경기 둔화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향후 9천만대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지의 여부가 불투명하다 더욱이 미국과 중국의 편가르기가 시작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과거 판매 대수 기준 글로벌 1 위 업체는 Toyota, VW으로 연간 1천만 대 이상의 판매가 가능하였지만 향후에는 1천만 대 판매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한다. 테슬라 또한 2030년2천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압도적인 기술력과 생산성 향상의 이슈와는 별개로 중국 업체의 견제가 시..

EV가속화를 위해 기울여야하는 노력 [내부링크]

ICE에서 EV로의 전환 가속화 자동차 산업은 매년 유수의 시장조사기관이 예측하는 예측치를 훨씬 뛰어넘는 속도로 훨씬 더 빠르게 EV로 전환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생산 지연과 세계 자동차 시장의 공급망 불안에도 불구하고 EV의 세계 시장 판매량은 2019년 200만 대에서 2020년 300만대로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2020년 대비 두배 증가한 660만 대가 판매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더욱더 극적으로 가속화될 것이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BCG analysis의 예측을 보면 2026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승용차의 절반 이상을 EV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BCG analysis가 불과 1년전 보고서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4년 빠른 것이다. 대부분..

한국 배터리 3사(LG Energy Solution, 삼성 SDI, SK On)의 LFP대응전략 [내부링크]

LFP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삼원계 대비 가격, 안전성에서 큰 장점 없다고 판단. 한국 배터리 3 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 양극 활물질로 삼원계만 고려하고 있었고 LFP를 고려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한국 배터리 3사가 저가형보다는 고급형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LFP가 삼원계대비 나을 것이 없다는 인식이 더 주요한 원인이다. 한국 배터리 3사의 배터리 양극재 전략 배터리 회사 주요 양극재 LG에너지 솔루션 NCMA (Ni함량 89~90%, Co양을 5%이하로 줄임) SK On NCM9계(2019년 개발완료, 2022년부터 생산) 삼성 SDI NCA (Ni함량 88%-Gen5), NCA (Ni함량 91%-Gen6 2024년..

삼성 SDI 전고체 배터리 기술 [내부링크]

지난 2020년 3월 9일 삼성이 Nature Energy에 발표한 내용을 근거로 삼성 SDI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살펴보고자한다.(High-energy long-cycling all-solid-state lithium metal batteries enabled by silver-carbon composite anode, nature Energy5, 299~308_2020) 이 논문은 SAIT (Samsung Advanced Institute Technology)와 일본에 있는 요코하마 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발표하였고 지금은 양산을 위해 Samsung SDI 연구소로 이관하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2022년 3월에 약 6500(약 2000평) 규모의 파일롯 라인을 구축한다고 발표하였고..

한국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물류 및 검사 공정 [내부링크]

공정별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 검사 공정 배터리 제조 공정 설비 중 23%를 차지하는 기타 설비로는 검사설비와 물류 설비가 있다. 검사 설비는 양, 음극 재료에 존재하는 금속 이물을 제거하는 탈철 설비부터 배터리 내부 defect를 검사하는 X-ray 검사설비, 제품의 외관을 광학적인 방법으로 검사하는 광학검사기등이 있다 회사명 생산 제품 탈철설비 X-ray 광학검사 DaeBo mganetic NSYS Innometry Intekplus V-One Tech Xavis DaeBo magnetic는 배터리 소재에 함유된 철(Fe)을 제거하는 탈철기 제조업체다. 리튬광산과 전구체, 양극재, 음극재, 배터리 제조업체에 탈철기를 공급한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중국이 70~80%, 기타 ..

한국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화성 공정 [내부링크]

공정별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 화성 공정 화성 공정은 조립된 배터리에 전기적 특성을 부여하고, 결함 여부를 파악하는 마무리 공정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 라인 투자 비용의 약 29%를 차지하며 배터리의 형태에 따라 설비의 설계가 변화될 수있다. 화성 공정 설비 공정설명 충방전기 전지에 충전과 방전을 통해 SEI층 형성하여 전지를 활성화하고 용량 검사 에이징 활성화 공정 이후 전지의 안정화를 거치는 공정으로 각회사의 시스템에 따라 상온과 고온에서 진행한다. 공정중에 금속이물이 삽입된 전지나 불량전지를 OCV의 변화를 통해 선별해낸다. IR/OCV OCV와 AC-IR을 측정하여 불량전지를 선별한다. 그레이딩 충방전기로 측정된 용량을 근거로 용량별로 전지를 그레이딩한다. 회사별 화성 공정 설비 제품군 회사..

한국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조립 공정 [내부링크]

각 공정별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 조립공정 조립공정은 전극 공정을 통해 제조된 양극판과 음극판을 분리막과 같이 배터리 형태에 따라서 조립하는 공정으로 리튬이온 배터리 라인 투자의 약 17%를 차지한다. 조립 공정은 배터리의 형태나 배터리 업체가 어떤 공정 혹은 기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정이 변화한다. 배터리의 종류에 따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타입으로 나뉘며 각형과 파우치 타입의 경우에는 전극과 세퍼레이터를 쌓는 방법에 따라 권취형과 적층형으로 나누인다. 양극과 음극단의 탭을 붙이는 웰딩과정을 거친 후 캔에 넣는데, 각형과 원통형의 경우는 알루미늄 메탈 캔과 니켈이 도금된 스틸 캔이 케이스 역할을 하며, 파우치형의 경우는 알루미늄 베이스의 필름 파우치가 케이스 역할을 한다. 각형, 원통형은 레이저..

한국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전극 공정 [내부링크]

공정별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 전극 공정 전극 공정은 크게 믹싱, 코팅, 압연, 슬리팅, 진공건조의 5가지로 나누어진다. 아래에는 각 공정의 주요 설비이다. 전극 공정 설비 공정설명 믹서 양음극 활물질을..

한국 배터리 제조 설비 업체 현황 [내부링크]

한국 설비 업체는 2019년 이전까지 중국 내 배터리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전통적으로 배터리 제조 설비를 만들어오지 않은 업체들까지 가세하면서 다양한 업체들이 난립했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전반적인..

파우치 배터리의 Al층이 부식 되는 원인 [내부링크]

파우치형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알루미늄 파우치 필름을 포장재로 사용합니다. Al 파우치는 나일론, 알루미늄 포일 및 CPP (캐스팅 폴리프로필렌)의 3중 복합 필름으로 구성됩니다.  외층의 경우 나일론..

3D프린팅을 통한 전고체 배터리 제조 [내부링크]

배터리의 기술 개발 방향 대부분의 리튬 배터리 개발사들은 주로 에너지 밀도 향상을 기준으로 기술 발전의 척도를 나타내고 있다. 에너지 밀도는 차량의 주행 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술 발전의 척도라..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부동산, 요식업, 모터스포츠 [내부링크]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부동산 업계 세계적인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CBRE는 ‘자율주행차, 부동산에 변화를 일으키다(Autonomous vehicles, driving change for real estate)’라는 보고서를..

미래 모빌리티 전환기 속 자동차업체의 대응방안 [내부링크]

자동차 제조업체(OEM)의 주도권이 약해지고 있다.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의 대표인 우버(Uber), 리프트(Lyft), 디디(Didi)에 150조원의 투자금이 몰려들었고, 한때는 언제 망할지 모른다는 회..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내부링크]

공유 또는 모빌리티 서비스 (Sharing or Mobility service) 모빌리티의 니즈와 선호도가 변화 자율주행의 가장 중요한 견인력은 시간 절약과 안전성 향상이다. 한편, 모빌리티 서비스 (Shared)는 비용..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로봇산업 [내부링크]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로봇 산업 세계 자동차회사들이 앞다퉈 로봇 개발에 나서고 있다. 포드, 폭스바겐, 토요타, 혼다, 닛산 등  세계 완성차 업체들은 공장에서 조립을 돕는 자동화 로봇..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UAM, 방위산업, 구호활동분야 [내부링크]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UAM (Urban Air Mobility)의 활성화 과거의 SF영화에서 자주 묘사되었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조만간 현실화될 전망이다. UAM기술이 활성화되면 도심내 차량의 교..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엔터테인먼트와 광고, 케어, 데이타산업 [내부링크]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엔터테인먼트와 광고업계 평균 자동차의 1일 평균 주행거리는 43.9km에 이른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을 차 안에서 보내는 셈이다. 운전이라는 행위가 없어지면, 엔터테..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승차공유, 호텔, 항공업 [내부링크]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승차 공유 업계 승차 공유업이라고 불리는 카셰어링 (Car-Sharing)과 라이드 헤일링 (Ride-Hailing) 서비스가 우리 삶에 일상화되고 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이미 전..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보험, 의료, 정비업 [내부링크]

자율주행 (Autonomous)과 연결성 (Connectivity) 완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기술 관련 컨설팅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4 이..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자동차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내부링크]

자동차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미래의 자동차는 전동화, 자율주행, Connectivity, 모빌리티 서비스의 영향아래 여러가지 변화를 겪을 것이다. 자동차 관련법규, 제도, 질서등 사회적인 ..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전기 자동차의 역사 [내부링크]

전기 자동차의 역사 전기차의 등장은 1834년 스코틀랜드 사업가 로버트 앤더스경이 “말없는 마차”로 불리던 최초의 전기자동차를 만든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전에도 헝가리의 수도승이었던 Jedlik Ányos (18..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자율주행에 전기차는 왜 필요한가? [내부링크]

전동화 (Electrification) 자율 주행과 전기차: 자율주행에 전기차는 왜 필요한가? 2014년 인벤티비오의 보고서 “자율 주행차: 전기차의 돌파구”에서는 전기차가 상대적으로 제어가 쉽고 진단이 용이하고 카..

전기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미래 변화의 4가지 키워드:CASE [내부링크]

미래 변화의 4가지 키워드:CASE 미래의 모빌리티 변화는 무엇일까? 일명 CASE라고 불리는 연계성(Connectivity), 자율주행 (Autonomous) 공유 (Sharing), 전동화 (Electrification)이 미래 모빌리티 변화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