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zz의 등록된 링크

 bazz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건입니다.

애플페이 한국 교통카드 티머니 궁금증 정리 [내부링크]

이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한국의 애플페이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교통카드입니다. 애플페이를 쓰려면 NFC 단말기가 필요한데요 우리나라는 NFC 불모지라 불릴 만큼 NFC 단말기가 있는 가맹점이 적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들에 비해 이제 가맹점 숫자 기준으로 보면 한 10% 내외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교통카드 단말기엔 NFC 기능이 달려있어 애플페이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쉽게도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애플페이를 교통카드로 사용하려면 교통카드 회사가 별도로 애플과 직접 계약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니까 현대카드가 아니라 팀원이나 캐 시비 같은 교통카드였을까 애플과 직접계약을 해야 하는 거죠 이런 추가과정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 인증도 ..

11월 필리핀 여행 준비물과 입국서류 확실하게 준비하자 [내부링크]

출국날 다시 한번 확인해야하는 여권과 항공권 이 글은 11월 17일 자로 작성된 정보입니다. 입국 시 반드시 최신 정보를 알아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입국 규정은 수시로 변하고 있으며 필리핀 관광부 등을 이용해 최신 입국 규정을 꼭 확인해주세요. 대한민국 국민이 여행을 목적으로 필리핀에 입국할시, 30일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필리핀을 무비자 입국하려면 꼭 체크해볼 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내해 드리는 필리핀 입국 서류를 모두 가지고 계시고, 코로나19 증상이 없다면 문제없이 입국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6개월 이상 유효 기간이 있는 여권이 필요합니다.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아래로 남은 경우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필리핀 입국을 위해서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돌아오는 항공권이 필요합..

아르테미스 성공적인 발사, 반 세기만의 우주탐사 재시작 [내부링크]

인류가 다시 달로 떠난다 몇 달의 지연 끝에 전 세계 사람들이 만든 가장 강력한 로켓이 미국 플로리다의 발사대를 떠났습니다. 인간을 달로 다시 보낼 수 있는 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준비되었습니다. 아르테미스 1호 임무는 6명의 우주 비행사를 태울 수 있는 Orion 우주선으로 30층 우주 발사 시스템(SLS) 위에 준비되었습니다. 우주선은 달까지 왕복하는 30일간의 210만 킬로미터 여행을 목표로 하였고 11월 16일 오전 1시 47분 플로리다에 있는 미국 우주국 케네디 우주 센터 나사의 런치 패드 39B에서 이륙하기 위해 390만 kg의 추력으로 발사되었습니다. 이런 실험을 한 이유는 달에 사람들이 살 수 있는 기지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화성으로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종류와 분석 [내부링크]

1. 재사용 모델 사용자 요구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 가능하고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분류가 된다. 컴포넌트 자체를 개발하고 도메인 분석 활동이 중요한 CD 모델, 컴포넌트 기반으로 시스템 개발하고 필요에 따라 특화하고 조립하여 시스템 개발하는 CBSD 모델이 있습니다. 특징 및 장점으로 컴포넌트 재사용에 의해 시스템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갖는다. 재사용 컴포넌트는 이미 검증되었기 때문에 이들을 적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완벽하게 일치하는 재사용 컴포넌트가 없는 경우에 컴포넌트를 특화하거나 요구를 변경하는 것은 최종 시스템이 사용자 요구를 만족하지 않는 결과를 보일 수 있다. 재사용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레퍼지토리)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경제에서 말하는 감정 그리고 투자 [내부링크]

1. 감정 추단 감정은 경험적 과정을 통해 습득된 특정 대상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보나 이미지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 자극에 대한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느낌이며, 동일한 자극이라도 개인에 따라 감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감정과 비슷한 유사 단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정서(emotion)는 광범위한 정신적 느낌으로 개인이 경험하는 감정과 기분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개념, 의식적 산물입니다. 기분(mood) 특정한 대상 없이 그저 막연하게 가지게 되는 느낌입니다. 뇌의 의사결정과 감정의 역할 실험(Damasio, 1994)을 통해서 실험참여자가 얻을 수 있는 금액과 확률이 다른 네 가지 도박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습니다. 정상인은 큰 금액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높지만 작은 확률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정리 [내부링크]

1. 정의와 생명주기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하며 소프트웨어가 탄생하여 운용되고 유지보수를 거쳐 폐기되기까지 전 과정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명주기는 인간의 탄생과 죽음 과정과 유사합니다.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계획으로부터 사용이 불가능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는 개념조사, 요구, 설계, 구현, 테스트, 설치, 인도, 운영 단계를 포함하며 퇴거 단계도 포함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하게 모형화하여 정의한 것이다. 프로세스 모델을 정의하는 장점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일관된 구조 제공,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하부 구조 제공, 프로세스 개선 및 자동화 가능, 용어 표준화가 있다. 코드-수정 모델은 ..

공정성을 강조한 온라인 래플 서비스 계획서 [내부링크]

1. 주제를 정한 이유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서 화제성을 불러일으킬 만큼 요즘 시대에 래플은 커다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래플이란 특정 마케팅의 활용 방식으로 수요는 매우 크지만 공급을 현저하게 줄인 한정판의 판매를 도모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기대심리와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소비자의 심리를 꿰뚫었으며 가치 소비와 과시 소비를 소비형태의 주축으로 하는 MZ세대들을 열광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렇게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이를 악용하여 불이익을 받는 피해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래플에서는 당첨자와 제품의 유무가 가장 주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투명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더 이상의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의 필요성을 느낀다. ‘로플(L..

소프트웨어 공학과 이해 정리 개념 [내부링크]

1. 정의와 특징 그리고 분류법 컴퓨터에 작업을 수행시키기 위한 명령 집합으로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린다. 프로그램, 문서, 데이터(정보)를 합한 것을 소프트웨어라 한다. 소프트웨어 구조는 프로그램 코드 내부에 존재하여 전체적인 윤곽(구조) 파악 어려운 비가시성을 가진다. 소프트웨어는 규칙적이고 정형화된 구조가 없어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어려운 복잡성을 가진다.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요구나 환경 변화에 따라 적절한 변형 용이한 순응성을 가진다. 하드웨어는 제조하여 만들어지는 것, 소프트웨어는 개발되는 것 즉 비제조 성이 있다. 하드웨어는 시간 경과에 따라 마모되어 품질(운영 성공률) 저하되고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다양한 유지보수에 따른 수정 때문에 품질 저하하는 비 마모성이 있다. 하드웨어는 부품 조립에 의해..

고도일보 송가을인데요 송경화 작가 독후감 기말고사 [내부링크]

날개에 붙어있는 작가 소개란을 보고 기대가 됐다. 기자가 써 내려간 기자 소설이라니! 사실적인 묘사는 물론이고 구체적인 취재 과정을 볼 수 있다는 것에 흥미가 생겼고, 단편적인 사건들을 묶어놓은 구성이라 단숨에 읽어낼 수 있었다. 주인공인 기자 송가을은 경찰팀에서 법조팀, 법조팀에서 탐사보도팀으로 이동하면서 각 팀에서 있었던 사건들을 풀어낸다. 이달의 기자상을 받으면서 다른 팀으로 인사발령이 나는 형식인데, 기자상을 받을 수 있게 만든 이 사건들이 압권이다. 분명 우리 사회에 있었고 어디선가 들어본 사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에만 존재하는 인물들이 아니라 충분히 우리 주변에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주면서 사람의 단면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한다. 특히 책을 읽으며 사람들의 헌신, 선입견, 이중성의 다양..

현시선호현상은 눈앞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성향 [내부링크]

1. 미래의 소비보다 현재의 소비 선호 '숲속의 두 마리 해보다 수중의 한 마리 새가 더 낫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쉽게 말하면 미래보다 현재의 것을 더 중시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소비가 연장되는 시점이 뒤로 미뤄지는 것을 손실로 인식하여 이러한 손실을 회피하려는 성향을 가지며, 그 정도에 따라 장래의 가치가 할인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시간선호 현상 또는 현재 지향편향이라 합니다. 피부과 의사의 사례(Thaler)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환자에게 햇볕에 너무 많이 노출될수록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해도 귀를 기울이지 않지만, 기미의 원인이 된다고 말하면 의사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잘 따랐다고 합니다. 이처럼 역전되는 선호로 인해 장래의 커다란 이익보다는 당장 눈앞의 작은 이익 선택..

심리적 거리와 현시선호편향이란 [내부링크]

1. 이론과 정리 일상생활 속에서 현재 일어날 사건이나 대상에 대해 평가하기도 하고, 먼 미래에 일어날 사건이나 대상에 대해 평가합니다. 가까운 미래의 사건의 경우와 먼 미래의 사건 평가와 의사결정 시에 선호하는 정보는 다릅니다. 해석 수준 이론에 따르면 어떤 사건이나 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은 4가지 심리적 차원에 의해 영향받습니다. 오늘보다 5년 후가 심리적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시간적 거리, 익숙한 집이나 직장이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외국의 어느 도시보다 가깝게 느껴지는 공간적 거리, 낯선 사람보다는 가족이 더 가깝게 느껴지는 사회적 거리 것이 불확실한 것보다 더 가깝게 느껴지는 확률적 거리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심리적 거리에 따라 동일 사건이나 대상에 대해 다르..

투자가 어려운 이유와 사람 심리 [내부링크]

1. 과잉확신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하여 과대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평가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보다 더 좋게 보일 것이라고 믿으며, 어떠한 것을 예측할 때 실수할 확률이 적다고 믿는 성향으로 본인을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과잉 확신 성향이 높은 투자자는 거래를 자주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러한 투자자의 경우 잦은 거래로 인하여 수익률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남성이 여성보다 압도적으로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사업 또는 자영업에 종사하는 경우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교육 수준이나 연령이 높을수록 과잉 확신 성..

정박효과와 심리적인 요인 [내부링크]

1. 정박효과란?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 듯이 처음에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인 닻으로 작용해 향후 판단의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마치 배가 어떤 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머물러 있는 것처럼 사람의 심리가 어떤 요인 때문에 고정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Tversky와 Kahneman은 사람들이 자신의 판단을 좀 더 정확히 하고 싶어 외부의 정보를 활용하며, 외부에서 주어진 초기의 정보를 이용해 자신의 평가를 조절하는 성향을 정박 효과라고 불렀습니다. 이 둘은 실험했습니다. 0 ∼ 100까지 숫자가 표시된 원형 숫자판을 돌립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함정이 있었습니다 10 or 65에서만 멈추도록 조작했습니다. 원판을 돌리고 나온 결과로 사람들에게 UN 회원..

추단, 여러가지 사례로 알아보자 [내부링크]

1. 추단이란? Kahneman과 Tversky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확률이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논리적 추론 과정을 거쳐 판단하기보다는 경험법칙, 즉 추단(heuristic)에 의해 어림짐작으로 직관에 의한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이 특정 범주에 포함될 확률을 판단할 때 판단 대상이 해당 범주를 대표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지에 의존합니다. 또 다른 말로 설명하자면 ‘A를 B로도 표현할 수 있거나 A와 B가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라는 근거로 어떤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추정하려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전확률의 무시, 표본 크기에 대한 무시, 우연에 대한 오해, 예측 가능성에 둔감, 평균으로의 회귀에 둔감 등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카너먼과 터브 스키..

심리적 회계(mental accounting)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1. 심리적 회계 란? 사람들은 수많은 경제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수입과 지출에 대해 자기 마음속의 장부에 기록합니다. 이때 동일한 금액을 지출하거나 수입이 일어나더라도 마음의 장부에는 전혀 다른 계정과목에 기록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경제활동에서 의사결정자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마음속에 계정과목을 설정하고 이득과 손실 계산합니다. 사람들은 심리적 회계 계정을 손실로 마감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보너스와 환급금의 차이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2001년 9월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이 지지부진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성장과 조세 경감법’에 서명했습니다. 총 380억 달러에 해당하는 세금을 납세자들에게 소득 규모에 따라 인당 300달러∼600달러씩 환급하는 정책이었습니다. 22%의 가계에서만 돌려..

소유효과와 현상유지편향 [내부링크]

1. 소유효과(Endowment Effect)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들의 집을 팔려고 내놓은 사람들은 자기 집의 가치가 사려는 사람들이 평가하는 수준보다 높은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대표적으로 Kahneman, Knetsch & Thaler(1990)의 실험이 있다. 대학생 대상으로 머그잔을 나누어주고 머그잔 팔 때 최소의 판매가격과 다른 사람의 머그잔 살 때 최대의 구입가격 기재하도록 했다. 평균 판매가격($5.25)이 평균 구입가격($2.25∼$2.75)보다 높았다. 그 이유는 머그잔 사는 것은 심리적으로 이익이 생기는 상황이고 머그잔 파는 것은 심리적으로 손실이 생기는 상황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실험으로 Furche & John..

푼돈효과(Pennies-a-day Effect)로 알아보는 경제 [내부링크]

1. 푼돈효과란? 가격정보를 제시할 때 전체 지불할 금액을 제시(통합 프레이밍) 하는 경우보다 장기간에 걸쳐 여러 번의 작은 금액으로 분리(분리 프레이밍) 하여 제시할 때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금액을 작게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푼돈(PAD, Pennies-a-Day)효과(Gourville, 1998)라고 한다. Gourville이 했던 실험을 살펴보자. 실험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가치있는 일에 기부금을 급여에서 공제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지 질문했다. 는 매일 85센트의 지속적으로 기부하는 것에 동의한다. (분리 프레이밍) 는 1년에 $300를 기부하는 것에 동의한다. (통합 프레이밍) 결과적으로 의 참가자가 총액형태로 제시한 의 참가자에 비해 더 많이 동의했다. 그룹 A의 경우 참가자의 5..

틀(framing)효과와 함께하는 사례들 [내부링크]

1. 틀(framing)효과가 무엇일까요? 프레임(frame)은 바라보는 틀을 의미하는데, 동일한 자극이지만 어떤 프레임을 가지고 보느냐에 따라 해석은 달라집니다. 좋은 예시로 1889년 발표된 독일의 심리학자 프란츠 뮐러-라이어(FranzCarl Müller-Lyer)의 착시 현상이 있습니다. 동일한 길이의 직선 양 끝에 쐐기형 문양을 안쪽으로 붙일 경우 바깥쪽으로 붙이는 경우보다 더 길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토끼와 오리 삽화입니다. 오른쪽 방향에서 보면 토끼로 보이며, 왼쪽 방향에서 보면 오리로 보이게 됩니다. 프레이밍(framing)은 정보가 제공되는 틀을 말하며 동일한 문제에 대해 대안을 어떻게 프레이밍 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틀 효과’라고도 합니..

행동경제학으로 합리적인 경제생활하기 [내부링크]

1. 행동경제학이란? 전통 경제학에서 주장하는 기대효용이론에 따라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사람들은 경제적 의사결정에서 항상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행동할까요? 사람들은 심리적 요인에 의한 영향으로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이 대니얼 카너먼 교수에 의해 이론적 배경이 처음 밝혀졌습니다. 그 이후로 심리학자들은 일련의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기대효용이론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행동경제학을 학습한다는 것은 2017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행동경제학의 대가인 리처드 테일러 교수가 주장하는 인간의 제한적 합리성을 실무에도 적용할 좋은 기회입니다. 1979년 카너먼과 토벌 스키는 전망이론을 발표합니다. 기대효용이론..

광화문에가기전 알면 좋은 지식들 [내부링크]

1. 광화문의 역사 광화문은 한국인에게 친숙하면서 역사가 있는 소중한 건축물이다. 1395년도에 건축이 되어 정도전이라는 사람을 통해 처음에는 사정 문으로 불리었고 어문이라고도 불리었다. 그러다가 1425년도에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에 의해서 광화문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불리게 되었습니다. 태조실록을 따르면 1395년 9월 기록에 광화문이라는 이름을 발견할 수 있고 '남쪽의 문을 정문이라고 칭했다'. 슬프게도 1592년 일본이 한국을 침략해서 경복궁이 불타면서 광화문도 같이 불타서 없어졌었다. 그 후로 273년간 빈 땅으로 존재하다가 흥선대원군이 광화문을 재건축했다. 그렇게 1865년에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다. 광화문의 가장 멋있는 요소 중 하나인 현판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게 아닌 ..

효과적으로 감기 예방하는 방법 [내부링크]

1. 감기 증상과 발생 원인 목이 아프고 콧물이 나기 시작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기침과 재채기를 하기 시작합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어야 하고 좋은 방법으로는 마스크를 써서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지는 것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콧물과 함께 코막힘, 눈에 일어나는 충혈, 몸살과 함께 두통, 좋지 않은 기분,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콧물이 투명하다가 점점 노랗고 진득하게 변해간다면 진짜 감기에 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병원에 가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령에 따라서 다음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것을 조심하세요. 5일 이상 지속되는 열, 호흡 곤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