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investment의 등록된 링크

 bb-investmen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건입니다.

18. 벨류에이션(Valuation): ROE [내부링크]

다음은 익숙한 지표 중 하나인 ROE에 대하여 알아보자. 엄밀히 말하면 ROE는 앞서 정리해본 PER 및 PBR과는 다르게 주식의 가격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지표다. ROE 자체가 Return on Equity의 약어로 직역하자면..

17. 벨류에이션(Valuation): PBR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PER과 더불어 벨류에이션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PBR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PBR은 Price Book value Ratio로 직역해보자면 가격과 장부가치의 비율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장부가치는 무엇..

16. 벨류에이션(Valuation): PER [내부링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먼저 들었을 법한 용어는 PER과 PBR이다. 실제 그 효용성에 대한 논란이 있을지언정 가장 직관적이고 활용성이 높은 지표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이번 글에서는 기업의 벨류에이션..

15. 벨류에이션(Valuation)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기본적이지만 절대불변의 진리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그렇다면 싸게 사는 방법은 무엇이고 비싸게 파는 방법은 무엇일까? 차트를 통해 투자를 하..

14. 재무제표 해석 예시(현금흐름표) [내부링크]

앞서 손익계산서를 통해서 추측한 추론들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을 수행해보았다. 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해당 기업은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 혹은 바이오 등의 자본이 적게 소요되는 업종의 기업이다.  >..

13. 재무제표 해석 예시(손익계산서) [내부링크]

앞선 글에서는 예시로 실제 기업의 재무상태표를 분석해보았으며, 아래와 같은 나름의 추측을 해보았다. 1. 해당 기업은 제조업이 아닌 서비스 혹은 바이오 등의 자본이 적게 소요되는 업종의 기업이다. 2. 매출채..

12. 재무제표 해석 예시(재무상태표) [내부링크]

본 글에서는 앞서 설명한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실제 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사용하여 해석하는 예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아래의 각각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살펴보..

11. 재무제표: 현금흐름표 / 용어설명 및 해석 [내부링크]

앞서 재무제표의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의 필요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술하였다. 2022.07.22 - [주식공부] - 10. 재무제표: 현금흐름표-현금흐름표가 필요한 이유 10. 재무제표: 현금흐름표-현금흐..

10. 재무제표: 현금흐름표-현금흐름표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재무제표의 주요 구성 중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현금흐름표의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 글에서 작성할 예정이며, 본 글에서는 현금흐름표의 필요성에 대해서 써보고자 한..

9.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 용어설명 및 해석 [내부링크]

앞서 손익계산서를 왜 보는가에 대하여 나름의 정리를 해보았다. 정리하면 돈을 잘 벌고 있는가? 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손익계산서를 본다고도 언급하였다. 2022.07.16 - [주식공부] - 8. 재무제표: 손익계산..

8. 재무제표: 손익계산서-손익계산서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앞서 손익계산서란 손해와 이익에 대한 느낌이라고 작성한 바 있다. 2022.06.26 - [주식공부] - 3. 재무제표의 종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3. 재무제표의 종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

6. 재무제표: 재무상태표-부채 / 용어설명 및 해석 [내부링크]

다음으로 재무상태표 중 부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일반적으로 부채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실제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부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느냐가..

5. 재무제표: 재무상태표-자산 / 용어설명 및 해석 [내부링크]

앞서 재무상태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그럼 본격적으로 재무상태표를 해석해보자. 해석을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실제 재무상태표를 보면 낯선 용어가 있긴..

4. 재무제표: 재무상태표-재무상태표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앞서 재무상태표란 개인의 자산과 같다고 설명하였다.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재무상태표를 보는 이유가 무엇이고, 해당 재무상태표의 각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먼저 재무상태표 즉..

3. 재무제표의 종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내부링크]

앞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성해 보았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DART의 활용을 추천하였다. 다음 단계로 DART에 접속하여 내가 확인하고자 하는 회사의 분기/반기/사업보고서 통해 재무정보를 수집하..

2. 재무제표 공부하기: 재무제표 확인방법 [내부링크]

앞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부득이 재무제표를 이용하여야 한다고 기술하였다. 그렇다면, 재무제표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1. 주식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앞서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나름의 의견을 작성해 보았다. 그렇다면 다소 진부하지만 다음 단계로 주식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네이버 어학사전에 주식을 검색해보면, 아래..

0. 주식은 왜 해야할까? [내부링크]

소득의 구분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소득의 종류는 몇 개나 될까? 언뜻 생각이 나는 건 "근로소득"과 소위 "불로소득(不勞所得)"이다. 안타깝게도 직장인이 되어 한 가정의 구성원이 된 지금 근로소득 만으로는..

7. 재무제표: 재무상태표-자본 / 용어설명 및 해석 [내부링크]

앞서 재무상태표의 자산과 부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글에서는 재무상태표의 마지막 부분은 자본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앞선 설명과 유사하게 주요 용어의 정의와 대략적인 해석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