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notes의 등록된 링크

 biblenote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건입니다.

나그네 인생 [내부링크]

*출애굽기 2:15-22 어린왕자의 작가 생텍쥐페리는, 1935년 사하라 사막에 불시착한다. 비행기 조종사였던 그는 그곳에서 5일 동안 생사의 지경에서 헤매는 일을 겪게 된다. 그곳에서의 모든 시간과 고통의 체험이..

분노를 분노해라 [내부링크]

*출애굽기 2:11-14 요게벳, 미리암, 바로의 딸 등 연약한 여인들의 손길을 통해 죽음의 강에서 건짐받고 양육된 모세는 어느덧 장성하여 성인이 되었습니다. 본문 11절은 "모세가 장성한 후에"라고 말하는데, 우리..

아름답고 광대한 땅 [내부링크]

•가나안 땅에 대한 편견 깨트리기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브리스 족속, 히..

로뎀나무 아래의 식탁 [내부링크]

먹는 것은 단지 먹거리만이 아니다. 식탁은 하나님께서 매일 베풀어주시는 은혜의 자리이기도 하다. 자연을 통해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을 매일 우리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은총의 실제이다. 무엇보다 그것을..

밥 한그릇에 담긴 사랑, 의미, 인생 [내부링크]

중국의 역사가 사마천은 '사기'에서 '백성은 먹을 것을 하늘로 삼는다'고 했습니다. 밥을 하늘로 아는 사람은 겸손할 것입니다. 밥을 하늘에서 온 축복으로 아는 사람은 감사할 것입니다. 밥을 하늘이 베푸신 성찬..

술과 술취함에 대한 성경적 입장 [내부링크]

I. 성경적 용어 가. 구약 1. 야인 – 이것은 포도주를 가리키는 일반적 용어로서 141 번 사용되었다. 이 어근이 히브리어에서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단어의 어원은 불확실하다. 이것은 항상 과일(주로 포도)..

텃밭에서 부르는 생명의 찬가 [내부링크]

양배추 김치에 진력이 나서 한국에서 오신지 얼마 안 되신 지인에게 씨앗을 부탁 드렸다. 고맙게도, 열무, 얼갈이배추, 청경채 씨앗을 나눠주셨다. 마음은 어느새 김칫국부터 마신다. 여덟 시간을 달려 집에 오..

직면하기 [내부링크]

지난 해 참으로 아프고 힘든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누구보다 새해의 아침을 기다렸습니다. 붙잡으려할 땐 번개처럼 달아나고, 기달릴 때는 왜이리 더디 오는지요. 그 기다림의 시간 속에서, "새 포도주는 새 부..

눈 빛만 바꿔도 [내부링크]

눈만 바꿨을 뿐인데 너무도 달라 보입니다. 귀여운 비버 캐릭터의 눈만 조금 달리 그렸을 뿐인데. 우리도 마찬가지겠죠. 그래서 “눈은 몸의 등불이다.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며, 네 눈이 나쁘면..

맞서거나 맡기거나 [내부링크]

주도권이 영적전쟁의 핵심이다. "내 백성을 보내라.” 모세를 통해 바로에게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네가 그들을 보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내 백성, 내 소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로는 말한..

기쁨은 하늘나라의 빼놓을 수 없는 사업이다. [내부링크]

기쁨과 즐거움 세상의 즐거움을 따라 살면 세속화되어 망(亡)하게 되고, 하늘의 기쁨을 따라 살면 성화되어 흥(興)하게 된다. 세상의 즐거움을 쫓아가면 세상을 닮게 되고 하나님의 기쁨을 따라 가면 주님을..

기독교는 그 이상의 것이다 [내부링크]

기독교 신앙은 십계명이 아닙니다. "너는 --- 하지말라"라는 목록들이 아닙니다. 기독교 신앙은 단순히 종교나 생명없는 의식, 또는 벌을 받지 않기 위해, 또는 상이나 보상을 얻기 위해 쌓아야할 공덕들의 목록..

005. 하나님은 왜 인간을 만드셨나요? [내부링크]

*이사야서 43:21/ 이들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은 백성이다. 그들이 나를 찬양할 것이다(쉬운성경)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셨습니다. 성경의 첫 번째 책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지구와 거기 거하는 모든 것을 만드..

004. 왜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말하는가? [내부링크]

*창세기 18:14/ 나 여호와가 하지 못할 일이 어디에 있느냐? 내년 이맘때에 내가 다시 너를 찾아올 것이다. 그 때에는 사라에게 아들이 생길 것이다(쉬운성경). 당신에게 있어 전능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003. 하나님은 언제나 존재하시는가? [내부링크]

*시편 102:26-27/ 그러나 주는 언제나 한결같으시니 주의 세월은 결코 끝이 없을 것입니다. 주의 종들의 자녀들이 주 앞에서 살 것이고, 그들의 자손들도 주와 함께 영원히 있을 것입니다(쉬운성경). 하나님은 언..

가장 위대한 일이란 [내부링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하신 마지막 말씀은 "내가 다 이루었다"입니다. 예수님은 이 말씀을 통해 우리의 죄를 대속할 모든 것을 다 행하셨다라고 공포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와 당신을 위해 돌아가셨습니다...

002. 얼마나 많은 신들이 존재하는가? [내부링크]

*사 37:16/ 그룹 사이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 만국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조성하셨나이다 어떤 종교들은 수 많은 신들이 존재한다고 확신합니다(다신교). 그러나 성..

00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내부링크]

*시편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생각해 보셨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저 구름 위에 거하시는 산신령 같은 분으로 생각합니다. 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