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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3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3장(2) 2. 각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과 발견할 수 있는 메세지 이제 각 레이아웃들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하나씩 대조하며 메세지를 살펴보고, 전체 메세지를 통합하여 살펴볼 차례다. 2-1. 씨 뿌리는 비유와 천국의 제자 된 서기관 비유(A와 A') 먼저 "씨 뿌리는 비유"를 본다. 비유에 대한 해설을 보면 씨 뿌리는 비유는 씨를 뿌릴 때보다는 씨 뿌린 후 결과에 집중하는 비유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비유를 씨를 뿌린 이후 나타난 결과에 대한 비유라 말하는 것이 조금 더 메세지의 핵심을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 비유는 천국의 말씀을 친히 뿌렸고, 뿌린 후에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반응(또는 결과)들을 목격한 주님께서 관찰한 바를 친히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3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3장(1) 마태복음의 중반부인 11-12장을 읽다 보면 뜻밖의 내용에 놀라게 된다. 그것은 예수님의 천국 전파 사역을 제자들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은 믿음으로 받아들였지만 대다수 유대인들, 특히 지도자급 인사들은 노골적으로 예수님을 반대하고 미워했기 때문이다. 전지전능한 하나님의 아들이 놀라운 하늘의 권능과 계시적 말씀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치는데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미워하고 격렬하게 반대하며 논쟁으로 예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은 생각 밖의 황당한 결과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상황에 대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하셨다. 그리고 그 결과를 공개한 것이 마태복음 13장이다. 주님의 분석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불신앙은 예수가 전하는 하나님 나라의 특징과 연..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4-15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4-15장(1) 예수님의 초기 사역의 중심지는 갈릴리이다(참고. 4:12). 제자들을 부르신 곳도 (4:18-22), 대중적인 치유와 전도 사역을 시작한 곳도(4:23-25), 산상수훈을 선포하신 곳도 갈릴리였다. 마태복음 14장은 이제 주님의 사역이 갈릴리를 넘어 베뢰아 지역에 까지 확장되었다는 소식을 보고하므로 말씀을 시작한다. 그것은 당시 갈릴리와 베뢰아를 다스렸던 분봉왕 헤롯에게 예수의 소문이 전해진 이야기이다(14:1). 예수님에게서 권능이 운동한다는 사실을 분봉왕이 알정도로 예수에 대한 소문이 퍼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의 사역의 확장은 예루살렘 지도자들과의 충돌이 가까웠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십자가의 죽음이 점점 가까워진..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1-12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1-12장(2) 3. 마태복음 11-12장의 문학적 구조와 함의 우리는 마태복음 11-12장의 8개 문단을 직선적 논리 구조로 보지 않고 히브리인들의 병렬적 논리 구조를 따라 대조해 보았다. 그 결과 각 문단들은 서로 대조가 되는 짝이 얼마든지 될만한 상응하는 연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확인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마태복음 11-12장의 8개 문단을 대조되는 짝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내향적평행법으로 도식화할 수 있게 된다. A.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거절1 + 세례 요한의 질문 + 불신 세대에 대한 장터 아이들 비유 B.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거절 2 +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한 고라신과 벳세다의 회개치 않음 C. 주님의 초청 1 + 아버지의 뜻대로 계시..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1-12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1-12장(1) 10장에서 제자 파송 강화를 주신 주님께서는 다시 전도하기 위해 떠나셨다(11:1). 이때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세례 요한의 질문을 가지고 예수께 나아왔다. 세례 요한의 질문은 "오실 그이가 당신이 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였다(11:3). 이 질문은 주님을 기다리던 메시야라 소개한 세례 요한이 제기했다는 것으로 당혹스러운 것이다. 아마도 그는 자신의 귀에 들리고 눈에 보이는 예수가 기대하던 메시야와 맞아떨어지지 않아서 그런 생각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것은 주님의 눈으로 보면 자칫 잘못하면 실족의 위기 앞에 서 있는 불신앙이다(11:6). 이에 주님께서는 예수를 메시야로 알아보지 못하는 불신앙을 경계하는..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0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0장(2) 2. 전체 구조와 해설 이제 마태복음 10장의 전체 구조를 살펴본다. 먼저 기억할 것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마태복음 8-9장 연구에서 제시된 것으로 10:1-4은 앞 9장의 마지막 단락과 문학적 구조를 이룬다는 사실이다. A. 예수의 사역 요약(9:35) B. 추수할 일군에 대한 요청(9:36-38) A'. 제자들의 사역 요약(10:1) B'. 12제자(10:2-4) 그래서 이 부분은 10장 본문을 분석할 때 제외한다. 그리고 제자 파송 강화는 아래 표와 같이 제자 파송 강화를 중심으로 앞과 뒤에 내용이 거의 비슷한 도입과 마무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문학적으로 보면 10:5 a-11:1이 제자 파송 강화의 완벽한 한 단원이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0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0장(1) 마태복음 5-9장에서 자신으로 인해 도래한 천국을 가르치고(5-7장) 천국의 실체를 보여주신(8-9장)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세상을 향해 파송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으로 나아가 어떻게 행해야 하며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를 알려준 가르침이 마태복음 10장이다. 그래서 마태복음 10장을 "제자 파송 강화"로 부른다. 하지만 여기에는 전도를 위한 행동 강령만 있는 것이 아니다. 주님께서 제자들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었는지, 그래서 예수의 제자들은 어떤 특징을 가진 자들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귀한 가르침이 이곳에 담겨 있다. 마태복음 10장은 분량은 그리 많지 않지만 문학적 특성에 따라 문체와 구조를 분석하기에 만만치 않..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8-9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8-9장(2) 1-6. 해결해야 할 문제 : 두 개의 축사와 거부 기사(8:28-34, 9:32-34)의 메세지는 무엇인가? 마태복음 8-9장 전체의 구조와 의미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주는 문제거리 중 하나는 축사와 거부로 주제가 같은 두 개의 이적 기사이다. 이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은 해석을 위한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얼핏 보면 그냥 일어났던 사건을 보고하고 끝나는 것처럼 보여 해석의 가능성이 무한정으로 열리는 것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기사들을 연구한 논문들을 보면 솔직하게 어렵고 복잡하다. 학자들은 특정 단어나 문구들이 마태복음에서 신학적으로 이런 맥락을 가지고 있다 원어는 이런 의미다 주장하면서 몇 가지 주장들을 모아 결론은 이런 의미라..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8-9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8-9장(1) 마태복음 8-9장은 병아리 신자 때 처음 읽었던 성경이다. 그때 나는 마치 무협지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예수님이 여기저기 다니면서 놀랍고 신기한 기적을 행하는 것을 무협지의 도인 같다 생각한 것이다. 성경을 처음 읽은 햇병아리 중학생이 느꼈던 것과 같이 마태복음 8-9장은 놀라운 기적의 성경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복음서를 공부하다가 이 성경은 산상수훈과 짝이 되는 성경임을 알게 되었다. 마태가 산상수훈을 시작하기 전 사용한 4:23의 문구를 9:35에도 동일하게 사용한 것 때문인데, 이 기법은 5-7장의 산상수훈과 8-9장의 10가지 기적들을 의미상 한 묶음으로 연결하는 "수미쌍관법"(inclusio)이라는 것이다. 마 4..

부자와 나사로 비유(눅 16:19-31) [내부링크]

부자와 나사로 비유(눅 16:19-31) 부자와 나사로 비유는 이 비유를 읽거나 묵상하는 사람, 설교를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내용이 쉽고 극적이어서 재미있지만 비유를 해석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진흙탕에 뛰어드는 것 같은 황당함과 난제들이 뒤엉킨 비유이다. 평이하게 이 비유를 읽으면 천국과 지옥에 대한 교훈을 배우거나 부자와 거지라는 극적으로 대조되는 두 인물의 종말이 완전 반대로 나누어지는 것을 보고 내세에 대한 교훈을 배우게 된다. 또 나눔과 구제에 대한 교훈도 배울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학자들은 이 비유를 천국과 지옥에 대한 교훈보다 나눔과 구제를 이 비유의 교훈으로 본다. 이는 누가복음이 강조하는 전체적인 가르침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에 이 결론이 아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하지만 이 비유는 대답..

어리석은 부자 비유(눅 12:13-21) [내부링크]

어리석은 부자 비유(눅 12:13-21)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가끔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것이 돈이라 말씀하신 일이 있다. 어릴 때는 그 말씀을 이 사람 저 사람이 돈을 사용하니 위생적으로 더럽다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돈 때문에 사람의 가치가 상상 이상으로 추해지는 것을 보고 아마 그런 말씀을 한 것 아닌가 생각하곤 한다. 돈에는 두 얼굴이 있다. 먼저 돈은 개미지옥과 같다. 유명 목회자나 기세 등등한 정치인들이 빠져들어 몰락하는 두 함정 중 하나가 항상 돈 문제였다. 하지만 돈은 신과 같다. 내 주변에 무신론자들이 있다. 그들은 신은 믿지 않고 자신을 믿는다 주장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를 희생해서라도 돈을 벌려고 한다. 그러면 결국 그들의 신은 돈인 것이다. 두 얼굴의 돈은..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열(미련한 처녀와 슬기로운 처녀) 처녀 비유(25:1-13) [내부링크]

열(미련한 처녀와 슬기로운 처녀) 처녀 비유(25:1-13) 일전에 필자는 마태복음 24-25장에 대한 문학적 문체적 구조 분석을 다루었고, 후에 보다 상세한 구조 분석을 위해서 마 25:31-46의 양과 염소 비유를, 얼마 후 마 25:14-30의 달란트 비유를 살펴보고 결과물을 공유했다. 처음에는 필요에 의해서 관련없이 두 비유를 따로 연구했는데, 후에 보니 마태복음 24-25장의 인자의 파루시아와 관련된 네 비유(신실하고 현명한 종과 악한 종의 비유(24:45-51), 열 처녀의 비유(25:1-13), 달란트 비유(25:14-30), 양과 염소 비유(마 25:31-46)) 중 두 비유를 다루어 두 개의 비유가 남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결과 나도 모르게 나머지 두 비유를 다루어야 겠다는 동기 ..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혼인 잔치 비유(마 22:1-4) [내부링크]

혼인 잔치 비유(마 22:1-4) 혼인 잔치 비유는 한마디로 난감한 비유이다. 비유가 말하는 교훈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비유 내용이 황당하기 그지없어서 비유를 읽고 나면 답을 찾기 어려운 질문들이 맘속에 쏟아져 나와 묵상이 어렵다. 이런 것들이다. 왕의 혼인 잔치에 참가하라는 초대를 거부하고 밭 일이나 장사하러 갈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이에 한술 더 떠서 혼인 잔치에 가기 싫다고 왕이 보낸 종들을 모욕하고 죽이는 사람들은 무슨 정신을 가진 사람들인가? 무엇 때문에 분노한 왕은 살인자들을 죽이고도 그들의 도시까지 불태워 버렸을까? 군대를 파견하여 사람들을 죽이고 다시 잔치를 벌이면 어떤 백성들이 잔치에 가려고 하겠는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라 하더니 예복을 입지..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포도원 주인 비유(마 20:1-16) [내부링크]

포도원 주인 비유(마 20:1-16) 예수님의 비유에 대한 해석사를 살펴보면 옛날에는 이렇게까지 비유를 해석했구나라고 놀랄 만큼 엉뚱하고 희한한 해석들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비유가 가진 장르상의 특징이 원인이다. 비유는 말 그대로 표현하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이다.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빗대어 말하는 것이기에 모호성은 비유의 피할 수 없는 특징이다. 이 모호성 때문에 예수님의 비유에는 기가 막힐 정도로 특이한 해석이 생길 수 있었다. 포도원 주인 비유도 이와 같은 헤프닝으로 유명한 난해 비유이다. 예를 들면 오리겐은 포도원 주인은 하나님을 데나리온은 구원을 상징한다고 보고 가장 먼저 고용된 품꾼은 아담부터 노아 시대의 사람들, 제 3시에 고용된 품꾼들은 노아 시대..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달란트 비유(마 25:14-30) [내부링크]

달란트 비유(마 25:14-30) 달란트 비유는 교회에 많이 알려진 유명한 성경이라 친근하게 느껴진다. 내용도 쉽고 재미있어 어린이 설교의 주제로 주일학교 2부 행사의 놀이로도 응용되어 사용되었다. 하지만 성경 해석의 차원에서 보면 오래전부터 이어지고 있는 해석 논쟁 때문에 오해의 성경으로 유명한 성경이다. 전통적 해석은 흔들리고 다양하고 도전적인 해석이 분분하여 성경의 세세한 부분에 대한 이해가 더 난해해졌고 골치 아픈 성경이 되었다. 1) 한국 교회에 널리퍼진 이 비유에 대한 해석은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교훈으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 해석은 두 가지 문제로 몸살을 앓았다. 먼저는 오래된 논쟁거리로 달란트를 잘 활용한 자에게 주어지는 상을 내세의 상급으로 보아야 하는가 하는 "..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용서할 줄 모르는 종 비유(마 18:21-35) [내부링크]

용서할 줄 모르는 종 비유(마 18:21-35) 필자는 개인적으로 계 21:3-4에 나오는 천국에 대한 설명을 아주 좋아한다. 계 21:3-4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이 성경을 보면 천국이 어떤 곳인지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주 쉽게 알 수 있다. 게다가 천국에 대한 설명 하나하나가 현재 내 눈앞에 있는 고통과 괴로움이 사라진 모습이기 때문에 마음에 큰 위로가 되고 천국을 사모하는 마음이 ..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땅의 소금 말씀과 세상의 빛 말씀(마 5:3-16) [내부링크]

땅의 소금 말씀과 세상의 빛 말씀(마 5:3-16) 마태복음 5장의 초두에는 교회는 물론 세상에서도 유명한 두 성경 구절들이 포진하고 있다. 먼저는 "너희는 세상(땅)의 소금이니"와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라는 문구의 소금과 빛의 말씀이고, 다음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라 시작하는 팔복이다. 이 말씀들은 교회는 물론 세상에서도 사명을 일깨우는 모토나 대사회적 기도회나 행사를 할 때 독려되는 문구로 많이 인용된다. 물론 두 성경에 대한 설교와 연구는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런데 이 성경들을 문학적 구조로 분석한 연구는 별로 찾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팔복과 빛과 소금 비유가 들어있는 마 5:3-16을 문학적 구조 관점에서 분석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매우 궁금해졌다. 1. 내용..

보충 상세 구조 분석과 해설 : 양과 염소 비유(마 25:31-46) [내부링크]

양과 염소 비유(마 25:31-46) 필자는 이미 발표한 “마태복음 24-25장 성경 해석 연습”에서 마태복음 24-25장의 전체 구조를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A. 인자의 종말론적 파루시아 전에 일어날 일들 : 환란과 미혹 그리고 성전 파괴(24:1-35) a. 도입(1-3) b. 종말 전 현상(24:4-29) b'. 인자 임함 전 징조(24:30-31) a'. 귀결(34-35) X. 인자의 파루시아를 위한 올바른 자세 : 깨어있어야 함과 준비함(24:36-25:30) a. 깨어있으라" + 종말론적 구원 vs 심판"의 구조 말씀들(24:36-44) b. 지혜있는 종과 미련한 종 비유(24:45-51) a'. 열처녀 비유(25:1-13) b'. 달란트 비유(25:14-30) A'. 인자의 재림 때에 일어..

디모데전서 전체 상세 구조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전체 상세 구조 마치 무엇에 홀린 것인 양 일주일을 넘게 디모데전서 전체를 상세 구조로 분석 작업을 했다. 디모데전서를 몇 번 읽었는지 모를 정도로 수십 번을 보고 분석했다. 이는 야고보서 구조 분석에 대한 논문을 보고 커다란 자극을 받았기 때문에 이리된 것이다. 오랫동안 수차례 야고보서 구조 분석에 도전한 일이 있었다. 하지만 모두가 나의 능력의 모자람을 직면하는 실패로 끝났었다. 그러던 중 한 논문의 구조 분석을 보고 나로서는 상상도 못 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방법으로 야고보서의 구조에 대한 의미 있는 결과물을 논증하는 것을 보고 당황하고 큰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도전의 눈길(?)이 간 것이 디모데전서이다. 디모데전서의 구조와 문체적 특징을 분석하는 글을 이미 몇 개 올렸기 때문에 ..

디모데전서 1장 상세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1장 상세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5) A-a'에는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대적자들의 정체에 대한 내향적 평행법을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은 율법을 가르치는 선생으로 자청했고(1:7), 그에 따른 이득을 얻으려 했는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금전적 이득이었다. 바울은 이들의 행위를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것이라 표현했다(6:5). 이는 바울이 디모데전서에서 강조하는 "말씀+경건 결합 문구"에 부정적 모델로 적용되는 사례가 된다. 어쨌든 이들의 주장의 강력한 근거는 율법의 권위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바울은 율법을 좋아하는 그들의 정체를 아래 구조와 같이 비꼬듯이 드러냈다. a] 6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쓸데없는 말(ματαιολογίαν) 안으..

디모데전서 1장 상세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1장 상세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우리는 흔히 "숲도 보고 나무도 보라" 말한다. 성경을 문학적 구조 중심으로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나무보다는 숲에 치우치는 경향이 짙어진다. 그래서 성경의 상세한 부분에 대한 관찰과 묵상이 빠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나무 하나하나를 보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를 구조 분석에서는 "상세 구조 분석"(Detailed Structural Analysis)이라는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필자가 주로 소개하는 구조 분석은 전체 평행법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십수 절을 가진 성경도 몇 줄로 요약되는 경우가 많다. 이 방법은 특정 구절이나 단락을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다. 그래서 "상세 구조 분석"이 필요하다. 상세 구조 분석은 성경 구절들을 세..

종이모형 : 셔먼 파이어 플라이(Sherman VC Firefly) 1/10 [내부링크]

종이모형 : 셔먼 파이어 플라이(Sherman VC Firefly) 1/10 디모데전서에 대한 글을 쓰다가 취미인 종이모형(Paper Modeling)을 언급했습니다. 혹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최근 만들다가 중단한 모델을 소개합니다. 이름 : М4А4 Sherman VC Firefly 기본 전개도 : 할린스키(Halinski)의 MM(Military Model) 1-2/2009를 응용 스케일 : 1/10 미국이 만든 탱크로 제2차 세계 대전에 가장 많이 만들어져 전 세계에 퍼진 탱크입니다. 그래서 2차 대전을 배경으로 한 전쟁 영화에 가장 많이 나오는 탱크일 겁니다. 우리나라 6.25 전쟁에서도 활약했습니다. 이 넘은 영국에서 개조한 모델로, 반딧불(Firefly)로 불립니다. 모양이 가장 멋있어 모델링..

디모데전서 2장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2장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2. 디모데전서 1-2장 구조와 이해 서두에서 디모데전서 1-2장을 이해하려 할 때 당면하는 문제로 1장과 2장에 문맥을 단절시키는 삽입 단락의 출현이라 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바울의 논지가 비정상적으로 왔다 갔다 하는 문제이다. 2-1. 전통적 해석으로 경험하는 문제 약술 이해를 돕기 위해 1:3-2:7에 있는 단락들을 내용별로 정리해 보자. 1) 1:3-11 : 다른 교훈(믿음의 선한 싸움에 대한 암묵적인 언급) 2) 1:12-17 : 바울의 간증(모든 사람이 받을만한 그리스도의 은혜) 3) 1:18-20 : 선한 싸움 명령(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4) 2:1-6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 위한 기도 5) 2:7 바울의 부름 받음 6) 2:8 ..

디모데전서 2장 구조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2장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필자는 두 번 연재한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라는 글에서 디모데전서의 전체 구조를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인사(1:1-2) A. 다른 교훈, 구원과 선한 싸움, 경건(1:3-2:15) B. 직분자의 자격(3:1-13) C. 경건의 비밀(3:14-16) X. 성령의 경고 :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4:1-5) C'. 선한 일군과 경건의 연습(4:6-16) B'. 성도들을 대하는 원리(5:1-6:2) A'. 다른 교훈, 구원과 선한 싸움, 경건(6:3-19) 끝맺음과 축북(6:20-21) 그 글은 디모데전서의 문학적 구조의 특성과 전체 구조를 찾는 방법에 집중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디모데전서의 ..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2) 5. 분석이 안된 본문은 앞에서 언급된 원리대로 다시 분석을 시도해본다. 1) 우선 주제가 눈에 쉽게 보여 단락 구분이 분명해 보이는 부분을 구분해낸다. 1:3-11과 6:3-5은 "다른 교훈"을 다루는 것으로 눈에 가장 쉽게 띄는 단락이다. 실제로 이 부분은 내용이 서로 보완적으로 연관성이 깊다. 1:3-11은 다른 교훈과 경계의 목적, 다른 교훈을 따르는 자의 특징을 묘사하고, 6:3-5은 다른 교훈과 다른 교훈을 따름의 결과를 묘사하고 있어 서로 짝이 되기에 충분하다. 2) 동일하게 1:18-20과 6:11-21도 "선한 싸움"을 명령하는 것으로 짝이 된다. 6. 일반적인 원리와 개별적인 적용을 염두한다. 1) 구조 분석이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성경..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구조 분석 어떻게 할 수 있는가?(1) 종이로 스케일 모형을 만드는 것이 나의 취미 중 하나이다. 20cm 정도 되는 모형으로부터 1미터 가까이 되는 비행기, 탱크, 자동차 등의 스케일 모형을 즐겨 만든다. 모형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기초 작업은 뼈대 작업이다. 스케일이 큰 모형일수록 뼈대 작업에 공이 많이 들어간다. 일반 종이보다 튼튼한 철사, 나무, 두꺼운 종이 등으로 뼈대를 치밀하게 만들어줘야 모형이 뒤틀림이나 변형 없이 오래가고 보관도 쉽다. 특히 내부 재현 모델이라는 것이 있다. 일반 종이모형은 내부는 뼈대로 채우고 외부만 비슷하게 만든다. 내부 재현 모델은 외부는 물론 내부도 실물처럼 만드는 모형이다. 이 모형은 뼈대를 실물의 뼈대와 비슷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도면 제작과 만들..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6)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6) 2. 마태복음 26-28장 전체 구조와 함의 우리는 앞의 연구에서 마태복음 26-28장을 6개 단락으로 나눌 수 있었고, 각 단락에 숨겨진 미시적인 구조와 마태의 저작 의도를 찾아보았다. 이제는 전체 문학적 구조를 완성할 차례이다. 전체 구조는 미시적 구조들을 통합한 것으로 거시적 구조라 부른다. 마태복음 26-28장의 전체(거시적) 구조를 간단하게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이 세 개의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내향적 평행법 모양이다. 하지만 문맥의 흐름이 중앙부인 C 레이아웃에 집중된다 보면 교차대조법이라 분류할 수 있다. A. 십자가-유월절(26:1-57) B. 하늘 성전이 세상의 성전을 심판하다(26:58-27:10) C. 이스라엘의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5)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5) 1-2-5. 대제사장의 심문 기사(26:58-27:10)와 예수 부활에 대한 종말론적 사건 기사(27:51-56)의 특징과 구조 분석 이제 가장 까다로운 두 단락인 26:58-27:10과 27:51-56이 남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 단락은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 서로 대칭되는 문학적 구조 상의 한 짝이다. 이를 알아내는 데는 참으로 많은 시간과 골머리가 동원되었다. 아마도 전문 성경 신학자의 연구 결과가 없었다면 무기한 미제로 남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거두절미하고 두 단락의 문학적 구조를 본다. 전체 구조에서 보면 두 단락은 C레이아웃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지만 서로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동의적 평행법이 완성된다. a. 대..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4)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4) 1-2-4. 십자가-유월절 기사(26:1-57)의 특징과 구조 분석 이 단락은 구조 분석으로 보면 중상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성경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마 26:1-57은 예수님께서 십자가 형을 받기 위해 체포되어 두 차례의 심문을 받기 전의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연구자마다 세세한 것은 다르지만 아래와 같이 대략 12개의 사건들이 연이어 기록되어 있다. 1. 유월절에 십자가에 못 박힘 고지(26:1-2) 2. 대제사장과 장로들의 모의(26:3-5) 3. 베다니 여인이 향유를 부어 예수의 장사를 준비함(26:6-13) 4. 가롯 유다의 배반 제의(26;14-16) 5. 마지막 만찬 준비(26:17-19) 6. 제자 중 하..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3)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3) 1-2-3. 빈 무덤 기사와 부활 현현 기사(27:57-28:20)의 특징과 구조 분석 앞의 두 단락은 문학적 구조를 분석하기에 비교적 쉬운 성경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단락은 조금 더 까다롭다. 이 단락은 주제별로 분석을 해야 문학적 구조가 보인다. 그렇다면 본문을 주제별로 분류를 해야 한다. 성경 본문을 보면서 마태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뽑아서 분류하는 것은 단어나 문구 등의 대조로 찾아보는 분석 방법보다 한 단계 더 어렵다. 마 27:57-28:20은 "빈 무덤 기사"와 "부활 현현 기사"로 구성된 단락으로 마태복음의 마지막 종결부이다. "빈 무덤 기사"와 "부활 현현 기사"는 사복음서 모두에게 나오기 때문에 마태복..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2) 1-2-2. 빌라도의 예수 심문 기사(27:11-31)의 특징과 구조 분석 마태복음 26-28장에서 구조 분석이 두 번째로 쉬운 단락은 27:11-31 빌라도의 예수님 심문 기사 부분이다. 이 부분은 주님께서 빌라도에게 끌려와서 심문을 당하시고 십자가 형이 확정된 후 골고다에 끌려가기 전의 상황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이야기체로 설명되어 있다. 하지만 스토리의 전개 하나하나를 자세히 보면 말(단어나 문구)이나 행동에 대조되는 짝이 보인다. 예수께서 빌라도에게 심문을 당하신 기사에 담겨진 마태의 저작 의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1) 예수를 죽인 책임을 빌라도가 아니라 이스..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6-28장(1) 마태복음 26-28장을 문학적 구조 분석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눈앞이 깜깜 해지는 난이도 최상의 성경이다. 성경을 구성하는 에피소드들의 숫자가 엄청 많다. 좋은 성경 해석은 성경이 담고 있는 말씀들을 빠짐없이 살피는 것임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것은 에피소드가 몇 개 안 되는 성경에는 적용이 쉽지만 30개가 넘는 에피소드를 모두 만족시키는 분석은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분석 후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마태가 이곳에 사용한 평행법이 교차대조법, 동의적 평행법, 내향적 평행법, 그리고 변형된 평행법 등으로 아주 다양하다. 이는 성경 본문에 사용된 마태의 흔적들을 찾는 입장에서는 보통 작업이 아니다. 또 신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지 않..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4)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4) 3. 마태복음 24-25장 전체 구조의 함의 마태복음 24-25장의 문체와 구조를 통해서 성경 저자가 말하려 했던 가르침을 찾으면서 가장 많이 신경 쓰인 것은 이 부분에 대한 황당하고 이단적인 해석이나 주장들이 온라인 여기저기에 난발해 있는 것이었다. 건전한 해석을 위해 논쟁을 거듭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상상을 초월한 엉뚱한 해석들과 이단 사이비 근처에서 맴도는 주장들은 길어질수록 결국 교회를 더 병들게 한다. 이런 관점에서 특히 마태복음 24-25장은 잘못된 성경 해석의 지뢰가 가득한 위험 지대로 보인다. 이단들을 비롯해서 듣도 보지도 못한 자들의 실로 해괴한 해석들이 성도들의 컴퓨터 앞에 널려있다. 이들과 한 단어 한 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3)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3) 2. 마태복음 24-25장의 문학적 구조를 찾아서 앞의 관찰들을 통해서 마태복음 24-25장의 문체와 구조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성경 본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확인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저자인 마태의 저작 의도라 보기에 이것들을 기준으로 전체 구조를 살펴볼 것이다. 우선 앞의 연구로 몇 가지 본문에 대한 문학적 구조를 획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것들을 이용해서 전체 구조를 밝혀본다. 2-1. 산통의 때에 대한 말씀(1:1-35)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산통의 때에 대한 말씀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앞에서 아래와 같은 문학적 구조를 소개했다. 도입 : (24:1-3) a. 종말 전 현상(24:4-22) : 작은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2) 1-3. 인자의 파루시아를 위해 만들어놓은 24:4-28과 24:29-33의 공통적인 구조 앞에서 24:1-28의 문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면 이제 범위를 확대해서 24:1-35을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24:29-35은 인자의 파루시아(임함)을 상세하게 설명한 첫 번째 단락인데 이 부분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을 문학적 구조와 비교해 보면 재고해야 할 사항이 생기기 때문이다. 관찰의 포인트는 24:1-35에는 24:4-28을 전반부로 24:29-33을 후반부로 구분할 수 있는 공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두 부분은 "인자의 파루시아"(임함) 모티브를 중심으로 각각 앞에는 거짓 그리스도와 진짜 그리스도의 출현을 상징하는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4-25장(1) 인터넷에서 종말론이나 종말론에 관련된 성경을 검색하면 이내 마음이 무거워진다. 마치 온갖 오물들이 뒤섞인 진흙탕 같이 이단과 삼단 사이를 오가는 잘못된 해석들과 비논리적이고 지나치게 상징적인 해석들이 뒤범벅되어 있기 때문이다. 염려되는 것은 점점 괘변 같은 종말론이 더 많아지는 것 같다는 점이다. 그중 마태복음 24-25장은 검색 상단에 신천지나 이단 가까이 있는 자들의 글이 많이 보이는 성경이다. 이와 반면에 성경적인 종말론에 대한 글들은 마치 교과서를 보는 것처럼 유명 학자들의 주석이나 교리집을 베낀 것 같아 답답하다. 사실 종말론이 나오는 성경은 해석이 어려워 감히 손대기 꺼려지고 자연스럽게 전문가의 책이나 교리책을 베끼게 ..

빨리 알약 지우세요. PC 먹통되었다 다시 살아났습니다. [내부링크]

알약 때문에 PC 먹통 되었다 다시 살아났습니다. 바이러스 체크 프로그램인 "알약" 오류로 윈도우 로그인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당분간 알약을 사용하지 마시고 지우시기 바랍니다. 알약에서 "무시기 랜섬웨어" 경고창이 계속 뜨면 윈도우 로그인 안되고 화면이 까맣게 되고 마우스 커서만 뜹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다른 에러창이 뜹니다. 그럴 땐 1. 윈도우 재부팅 2. 윈도우 재부팅 때 F8이나 F12 연타, 안전 모드로 다시 부팅 3. 제어판 - 알약 삭제 - 다시 시작 4. 컴퓨터 부팅 - 윈도우 로그인 아직 컴퓨터 사용 중이라면 1. Ctrl + Alt + Delete 2. 푸른 화면 우측 하단의 전원 아이콘 누르면 "다시 시작" 있음. 이것을 Shift 누른 채 누름 3. 안전 모드 진입 후 위..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4)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4) 3. 마무리와 함의 마태복음 21-23장은 왜 예루살렘 성전은 파괴되어야 하고, 무엇 때문에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위선과 외식에 찌든 거짓이었으며,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는 이유를 알려주는 말씀이다. 이것이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한 예수께서 예루살렘 성전과 이스라엘을 기습 침투로 완전히 폭파시킨 전반부 사역이다. 이러한 마태의 설명을 보면 지을 수 없는 몇 가지 깨달음이 있다. 3-1. 비성경적인 종교적 감상주의에 대한 경고 마태복음 21-23장은 한편의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초라한 진짜 왕이 왕좌에 앉아 백성들의 목숨을 사지로 모는 가짜 왕의 성에 잠입하여 비호세력들의 비리를..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3)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3) 2. 마태복음 21-23장의 전체 문학적 구조의 이해 마태복음 21-23장의 문학적 구조는 세 개의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교차대조법적 성격의 내향적 평행법이다. 이 모양은 단락들이 담고 있는 내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기에 명칭이 교차대조법적 내향적 평행법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채용했다. 본문의 경우 C 레이아웃이 다른 레이아웃들의 내용을 모아 결론을 내리는 문맥이다. 그럴 경우 교차대조법으로 본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많다. 이럴 때는 내향적 평행법으로 볼 수 있다. A. 시온의 왕의 예루살렘 입성(21:1-11) B. 예수님의 유대교에 대한 공격(21:12-27) b1. 성전정결사건(12-17) (b2. 열매없는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2) 1-4. 이스라엘의 예수님에 대한 공격 단락(22:15-40)의 주제와 세 가지 비유와의 관계 이 단락에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서 예수님의 허점을 공격하는 세 개의 기사들이 모여있다. 1. 바리새인과 헤롯당원 : 황제에게 바치는 세금에 대한 질문(15-22) 2. 사두개인 : 부활과 부부관계에 대한 논쟁(23-33) 3. 율법사 : 가장 큰 계명에 대한 시험(34-40) 이들의 공격은 공격의 성격(황제에게 바치는 세금-정치적 공격, 부활과 부부관계-실생활적 공격, 가장 큰 계명-율법적 공격)은 달라도 모두 예수님의 권세를 무너뜨리려는 목적을 위해 실행되었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하지만 이들의 공격은 주님의 지혜로운..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21-23장(1) 마태복음 21-23장의 배경은 주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보낸 마지막 일주일, 우리가 "고난주간"이라 부르는 때의 전반부이다. 우리는 아주 단순하게 예수님께서 유월절을 맞아 예루살렘에 가셨다 가롯 유다의 배신으로 십자가 처형되었다 생각한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 성전을 순례한 것이 아니라 옛 이스라엘의 중심인 성전과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공격한 후(21-23장) 십자가를 지기 전 제자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믿음을 굳게 하시고(24-25장)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종말론적 왕으로 등극하셨다(26-28장). 마태복음 21-23장은 "예루살렘 공격"이 기록되었다. 이때 예수님께서는 왕-메시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예루살렘 성전의 ..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3)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3) 3. 전체 구조와 함의 위의 관찰한 결과들을 모으면 마태복음 19-20장 전체의 구조가 다음과 같이 도식화된다. 도입(19:1-2) A. 바리새인의 이혼에 대한 시험(19:3-12) B. 천국을 소유하는 어린아이 같은 자에 대한 교훈(19:13-15) C. 재물을 포기하지 못한 부자 청년(19:16-24) D. 예수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린 자가 받을 상속 교훈(19:25-30) D'. 포도원 주인 비유(20:1-16) C'. 세번째 죽음 부활 예고(20:17-19) B'. 크고 높아지고자 하는 제자들에 대한 교훈(20:20-28) A'. 두 소경 치유 기사(20:29-34) 이 도식은 단락별 "에피소드의 제목"으로 표현되었다. 그..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2) 2. 마태복음 19-20장의 문학적 구조와 문체를 찾아서 성경 본문에 담겨져 있는 문체와 문학적 구조를 찾는 일은 해당 본문의 전체 구조를 찾고 이를 해설하는 것으로 일단락된다. 성경 본문의 전체 구조는 각 단락 안의 문학적 구조인 "미시적 구조"와 각 단락이 모여 이루어지는 "전체 구조", 즉 "거시적 구조"로 이루어진다. 이 구조를 확정하고 해석자는 문학적 구조를 이루고 있는 각 레이아웃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 각 레이아웃이 모여서 나타나는 전체 문학적 메세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 성경 저자가 해당 본문에서 말하려 하는 "원 의미"를 추론했다 말할 수 있다. 그후 해석자는 전체 구조와 문학적 메세지를 가지고 각 단락과 구절, 단..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9-20장(1) 마태복음 19-20장은 예수님과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도중에 있었던 사건과 가르침을 소개한 성경이다. 예루살렘에 도착한 주님께서는 십자가 죽음을 준비하시고 결국 영광스러운 승리의 왕으로 등극하신다.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주님께서는 자신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는 물론 제자들이 예수의 죽음을 믿음으로 받아들여 온전한 구원에 이르는 방법을 보다 명확하게 알려주기를 원하셨다. 이 마음으로 주님께서는 마태복음 19-20장을 다시 천국에 대한 가르침으로 할애했다. 특히 여기에서 주님께서 강조하는 바는 천국의 주인공이 되는 사람들은 뜻밖의 인물이라는 점이다. 마태는 천국의 주인공을 천국을 위해 스스로 고자된 자(19:..

"칭의"를 중심으로 본 저자 중심 성경 해석의 중요성(2) [내부링크]

"칭의"를 중심으로 본 저자 중심 성경 해석의 중요성(2) 4. 저자 중심의 문체-구조적 해석법으로 본 사도 바울의 믿음-칭의 프레임의 특징과 구조 앞의 관찰로 사도 바울의 칭의로 신약 성경 전체를 보는 일이 무리한 해석 방법임을 확인했다. 사도 바울의 칭의와 히브리서의 칭의, 야고보서의 칭의는 같지 않고 자신들만의 특징적인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바울의 칭의의 특징적인 의미와 한계를 점검하는 것은 중요하고 필수적인 작업이 된다. 과연 바울은 믿음-칭의 프레임을 어떤 관점에서 보았을까? 그는 믿음-칭의 프레임을 성경에 기록하면서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이를 알아내기에 아주 적합한 방법은 바울만의 독특한 문체-구조를 살펴보고 그 결과물을 종합하여 칭의에 대한 바울의 생각을..

"칭의"를 중심으로 본 저자 중심 성경 해석의 중요성(1) [내부링크]

"칭의"를 중심으로 본 저자 중심 성경 해석의 중요성(1) 성경을 성경 저자의 관점에서 성경 저자가 말한 그대로 보아야 한다는 것은 전문적인 신학 이론이 아니라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이다. 내가 A라고 말한 것을 누군가가 B나 C로 이해한다면 얼마나 답답한 일일까? 게다가 그 오해로 인해 뜻밖의 부정적인 일이 생긴다면 어떨까? 성경을 해석할 때에도 동일하다. 교회가 성경 저자가 말하는 바 "원 의미"(original meaning)에 올바로 귀 기울이지 않으면 결국 교회는 사람의 이해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 예상 밖의 어려움을 당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에게는 끊임없이 성경으로, 성경을 기록한 성경 저자들의 가르침으로 돌이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교..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8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8장(2) 2. 마태복음 18장의 전체 구조와 해설 위 그림을 교차대조법을 표시하는 일반적인 모형을 따라 정리하면 이렇다. A. 천국 입성의 조건 - 어린 아이처럼 자기를 낮추는 자(1-4) B. 형제의 실족을 방지하기 위한 가르침 - 형제를 실족케 하는 자가 당할 화(5-10) X. 길 잃은 소자를 찾는 것이 하나님의 뜻(기쁨)이다(12-14) B'. 형제의 실족을 방지하기 위한 가르침 - 두 세사람이 권면하고, 징계하고, 기도하라(15-20) A'. 천국 입성 실패의 조건 -형제를 용서하지 않음(21-35) 마태복음 18장의 구조는 전형적인 교차대조법이다. 가운데 X가 중심 메시지이고 다른 레이아웃들은 X를 보충 설명하는 일을 한다. 이제 각..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8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8장(1) 우리는 복음서를 읽을 때 나도 모르게 예수님에게 집중하게 된다. 이것이 타당한 것이 복음서의 주인공은 누가 뭐래도 예수님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예수님과 함께 있는 제자들을 보게 된다. 복음서는 우리들에게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를 아주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제자들의 헌신과 좋은 믿음도 보여주지만 실수, 어리석음, 그리고 마지막엔 제자들의 배신도 보여준다. 마태는 이 모든 것을 제자도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이 사건들은 믿음이 없는 제자들을 가르치고 훈련하여 성장시키는 계기가 된다고 보고해 주었다. 이렇게 예수님과 제자들의 관계를 보다보면 문득 제자들 사이의 관계는 어땠을까 궁금해진다. 예수님과..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6-17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6-17장(2) 2. 레이아웃별 연관관계 해설 히브리적 평행법에서는 레이아웃보다 레이아웃들이 대조되어 만들어내는 의미, 그리고 각 레이아웃들의 의미들이 모여 나타내는 전체 의미가 중요하다. 이것들을 드러내기 위해서 히브리인들은 평행법과 평행법을 구성하는 레이아웃들을 만들어냈다. 이는 히브리인들의 평행법은 궁극적으로 최상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안된 실천적 도구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경을 해석하면서 굳이 저자 중심의 성경 해석법으로 저자의 문체와 구조적 특징들을 살펴보는 이유도 평행법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다. 2-1. A와 A' A와 A'는 공통적으로 예수에게 합당하지 않은 세대에 대한 비판이 중심 주제이다. A에서 바리새인과 사두..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6-17장(1)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6-17장(1) 마태복음 16-17장에 와서 예수님의 사역에는 대전환이 일어난다. 이제까지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기적과 가르침으로 전파하여 사람들을 하나님의 나라로 초청하는 일에 주력하셨다. 이제 마태복음 16-17장에 와서 주님께서는 대중 전도를 마치고 하나님의 나라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인 십자가 죽음과 부활에 매진하신다. 메인 메시지가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기 때문에 마태복음 16-17장에서 특별히 강조되는 두 가지 주제가 있다. 먼저는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는 예수님에 대한 확고한 인식이다. 그래서 마태는 예수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사례와 부정적인 사례를 연달아 소개했다. 두 번째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대하는 제자..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4-15장(2) [내부링크]

성경 주석이 만들고 싶어지는 성경 해석 연습 : 마태복음 14-15장(2) 2. 마태복음 14-15장 전체 구조 이상의 분석 사항들을 종합하면 마태복음 14-15장의 구조는 이렇게 분석이 가능하다. 먼저는 주제의 연관성과 기록된 순서를 그대로 살려 변형된 교차대조법으로 보는 방식이다. A. 오병이어 B. 물 위를 걸어오심 - 믿음 강조 C. 대중 치유 X. 논쟁과 비유 B'. 가나안 여인 딸 치유 - 믿음 강조 C'. 대중 치유 A'. 칠병이어 이 모양은 X를 문학적 구조의 중심으로 하는 교차대조법에 외곽에는 동의적 평행법의 레이아웃들을 가진 구조이다. 달리 말하면 동의적 평행법과 교차대조법과 결합한 형태이다. 변형된 구조는 아래 도표와 같이 마태가 동의적 평행법의 칠병이어(A')를 맨 뒤에 배치한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