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rush의 등록된 링크

 bigrus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8건입니다.

모유와 조절 T세포 [내부링크]

모유와 조절 T세포 2021년 영국 버밍엄대 연구진이 아기의 면역력을 높이는 모유의 생물학적 매커니즘을 밝혀냈다. 이 작용에는 조절 T세포라는 면역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연구는 유..

미토콘드리아 [내부링크]

미토콘드리아 진핵생물에서 에너지 생산을 담당하는 세포소기관으로 다른 세포소기관과 다르게 자신만의 DNA를 가지고 있다. 미토콘드리아의 모양 평균적으로 0.2~3 이나 보통 너비는 0.5, 길이는 2 정도..

시냅스 단백질 연구 [내부링크]

시냅스 단백질 연구 시냅스란? 시냅스는 뇌의 전기 배선에 해당하는 뉴런을 연결하고 정보의 수신, 저장 및 제어 전반을 수행한다. 시냅스는 기억력, 학습 능력, 주의력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시냅스에 문제..

초저전력 인공시각 시스템 [내부링크]

홍콩 시립대(CityU)가 주도하는 공동연구로 인간의 뇌를 모방하기 위해 초저전력 소비 인공시각 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집약적 인지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들의 실험 결과는 차세대 인공지능(AI) 응용에..

유엔 세계 유행병 대비의 날 [내부링크]

유엔 세계 유행병 대비의 날(International Day of Epidemic Preparedness) 유행병 대비의 날 유행병을 기억하는 날 세계 결핵의 날(World Tuberculosis Day)이 있다. 결핵은 주로 개발도상국으로 매년 수백만의..

단백질 접힘 구조 [내부링크]

단백질접힘 구조는 생물학 영역에서는 50년간 지속된 연구과제였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인 CASP의 공동 설립자 겸 의장인 존 물트 교수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단백질이 어떻게 접히는가 하는 한 가지 문제에 대..

랑게르한스섬에 대해 [내부링크]

랑게르한스섬또는 이사 섬은 1869년 해부학적 병리학자 폴 랑게르한스에 의해 발견된 이사의 내분비 조직이다. 그리고 섬은 관심도의 1~2%를 차지하고, 관심도에 들어오는 혈류의 10~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섬은..

간질성 폐질환에 대해 [내부링크]

간질성 폐질환(상호작용, 영어: 대화형 랭질환, LID, 확산성 팔렌티말 랭질환, PLD)은 주로 폐간 질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 중 하나를 말한다. 허파꽈리(허파꽈리)와 폐포 사이의 조직을 간질이라고 하고, 여러..

대사연구 조작 및 역사 [내부링크]

전통적으로 신진대사는 환원주의 관점에서 단일 대사 경로에 초점을 맞춘 연구의 주제가 되어왔다. 특히, 귀중한 연구 도구인 방사선 측정기는 전구물질에서 생명, 조직 및 전체 세포 수준의 최종 생성물까지의..

동화작용 [내부링크]

동화는 이화작용에서 방출된 에너지로 복잡한 분자를 합성하는 데 사용되는 대사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포의 구조를 형성하는 복잡한 분자는 작고 단순한 전구체로부터 차례로 합성됩니다. 동화는 기본적으로..

이화 작용과 에너지 전환 [내부링크]

이화 작용은 음식을 분해하고 산화시키는 과정을 큰 분자늘 분해하는 대사 과정으로 포함한다. 동화 작용에 필요한 물질을 이화 작용으로 공급하고 에너지늘 얻는 것이다. 이화 작용의 정확한 특성은 유기체와 유..

물질대사 [내부링크]

물질대사 또는 대사는 유기체의 세포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화학 반응입니다. 효소는 반응을 촉매하고, 신진대사를 통해 유기체가 성장하고 번식하고, 구조를 유지하고, 환경에 반응한다. 신진대사..

생물다양성협약 [내부링크]

생물 다양성 협약 (CBD)은 생물 다양성을 생태계, 종 및 유전자의 세 가지 수준에서 식별하고 생물 다양성의 보존, 생물 다양성 구성 요소의 지속 가능한 사용 및 유전자 소스의 사용 때문인 공정하고 공정한 혜..

해부학 [내부링크]

해부학은 생물학과 의학과 같은 기본 기능을 하는 생명체의 내부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부학은 인간의 해부학, 동물 해부학 및 모든 식물 해부학을 포함합니다. 태아의 해부학은 배아학,..

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 [내부링크]

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 BT)은 유기체의 유전자 DNA를 인위적으로 재조합하거나 형질을 변환하거나 생명 공학을 모방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기술로 생명 현상 및 생물학적 기능 자체, 인위적으로 조..

유사과학 종류 [내부링크]

원시 과학은 아직 과학으로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과학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과거 순환과학의 기초가 되어 왔지만, 지금은 순환과학(알케미, 점성술 등)이 없다. 토머스 쿤의 패러다..

의사 과학(혹은 유사과학) [내부링크]

의사 과학은 과학 (과학적 방법)의 요구 사항으로 요구되는 조건을 가리키지만, 그 옹호자와 연구자는 과학입니다. 의사 과학이라는 용어는 무언가가 부정확하거나 심지어 기만적으로 표현되었음을 암시하기 때문..

항상성 [내부링크]

항상성(성, 항상성 또는 항상성)은 변수를 조정하여 내부 환경을 안정적이고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의 특성을 말한다. 그리스 μ I는 ("유사함")과 ("같이 유지된다"는 뜻)에서 파생된다. 항상성..

효소 [내부링크]

효소는 반응물 기질 (substrate)에 결합하여 효소 - 바가 형성 기질 복합체를 형성하고 화학 반응의 활성화 에너지 수준을 감소시키고, 생물 촉매를 제어하는 생물 보호 기능 또는 물질대사 속도를 증가시키는 비..

계생물학 연관분야 [내부링크]

체세포학위라고도 알려진 오닉스는 그것이 다루는 물체에 의해 세분된다; 오닉스의 "Mme"는 질량을 의미한다. 어떤 것을 연구할 때, 모든 요소가 큰 덩어리로 보이고 전반적인 반응을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분자..

시스템 생물학 [내부링크]

체계적이거나 체계적인 생물학은 생물뿐만 아니라 계산, 수학, 물리학 및 화학과 같은 원리를 사용하여 생물 현상을 복합체로 정의, 분석 및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스템 생물학은 생물 역학 수리 모델..

식물생리학 [내부링크]

식물 생리학은 식물의 생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식물 다형성에의 분야는 많은 양의 물과 유기물과 약간의 무기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식물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분함량은 종류, 부지, 생육시기에..

발생생물학 [내부링크]

생물학은 동물과 식물이 자라는 발육 과정에 관한 연구입니다. 동물은 대부분의 발달은 태아기에 발생하지만, 재생, 무성 생식, 변태 및 성체 줄기세포의 성장과 분화에서도 발견됩니다. 식물에서 발달은 태아기,..

인슐린 저항성 [내부링크]

특히 제2형 당뇨병에서 인슐린 저항성(영어: 인슐린 저항성, IR)은 다양한 원인으로 혈당 수치를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감소하면서 세포와 물질대사 측면에서 포도당 균형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없는 것을 말한..

대사증후군 [내부링크]

대사 증후군 () 또는 대사 증후군 (영어 : 대사 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추정되는 질병으로 콜레스테롤, 혈압 및 혈당 수치가 2 이상인 이상에서 이상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제2..

콜레스테롤 [내부링크]

콜레스테롤(영어: 콜레스테롤)은 모든 동물 세포의 세포막에서 발견되는 지질로, 혈액을 통해 운반되는 스테롤(스테로이드와 알코올의 조합) 중 하나이다. 식물 세포의 세포막에서 적은 양이지만, 또한 발견된다...

당지질 [내부링크]

글리콜 지질(글리콜리피드, 영어: 글리코사이드)은 탄수화물이 글리코시드 결합으로 결합하는 지질이다. 글리콜 지질의 역할은 세포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세포들 사이의 연결에 필수적인 세포 인식을 촉진하며..

고균 [내부링크]

Archaea (라틴어 : Archaea ACEA [*]) 또는 archaea (라틴어 : Archaebacterium akebacteria [*])는 생물 세금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원핵생물의 한 유형으로 확인되었지만, 박테리아와는 다른 시스템으로 확..

원핵생물, ATP [내부링크]

진핵생물의 전자 전달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은 일반적으로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박테리아와 구균은 매우 다양한 범위의 전자 전달 효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테리아와 박테리아는 다양한 화학 물질을 기질로..

인산화 산화물 [내부링크]

인산화 산화물(phosphorylation oxide)은 전자 전달(ETA)과 화학적 침투(화학 침투)를 통한 ATP위 합성 과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메커니즘위 핵심은 양성자위 농도 구매다. 대부분위 진핵생..

공생에 대해 [내부링크]

공생의 대표적인 예로 소와 같은 항유니카>동물이 있는데, 이는 소화기관이 세포질모나스, 간균, 클로스트리듐이 서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소의 침이 효소 대신 박테리아에 필요한 탄화수소 나트륨과 인..

박테리아에 대해 [내부링크]

박테리아는 유기체의 주요 분류군입니다. 세포 기관이 없는 대부분의 원핵 생물은 여기에 속한다. 최근 원핵 생물 중에서 박테리아는 박테리아와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을 엄격하게 구별..

메신저 RNA [내부링크]

메신저 RNA (영어 : mRNA)는 RNA 분자가 화학적으로 암호화된 단백질을 생산할 때 "설계 다이어그램"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MRSA는 DNA 원형 모양에서 전사됩니다. 유전 정보에 코드 (코돈)를 주고 단백질 합성..

CAR, 키메라 항원 수용체에 대해 [내부링크]

키메라 항원 수용체 T 세포(CAR T 세포)는 면역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 치료되는 T 세포 수용체를 만들기 위해 유전적으로 조작된 T 세포이다.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 키메라 면역 수용체, 키메라 T 세포 수용체..

생명의 정의 [내부링크]

생명의 정의는 유기체의 본질적인 속성으로 추상화되는 모호한 개념이다. 생명은 환경과 물질과 함께 성장, 적응, 대사, 교환, 번식 및 진화하는 속성이 있지만, 아직 궁극적인 실체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된 적이..

논란 점 [내부링크]

생물학적 안전성은 비의도적 또는 환경적 방출을 위해 위험한 물질이 외부에 노출될 때 인간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의 내용입니다. 생물 안전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합성 생물학이 출현하기 전부터 논의됐습니다..

합성 생물학 응용분야 2 [내부링크]

유도 진화는 천연 단백질을 조작하고 기존 단백질과 같거나 더 큰 생산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단백질 구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산소를 포획할 수 있지만, 헤모글로빈과는 달리 일산화탄소를 포획하지 않..

해부학의 발전과 역사 [내부링크]

해부학은 생물학과 의학과 같은 기본 기능을 하는 생명체의 내부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부학은 인간의 해부학, 동물 해부학 및 모든 식물 해부학을 포함합니다. 태아의 해부학은 배아학,..

생물 연구 및 분류 [내부링크]

분자 생물학은 분자 수준에서 생물학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분자 생물학은 생물학, 특히 유전학 및 생화학적 연구의 다른 분야와 겹친다. 분자 생물학은 DNA, RNA 및 단백질 합성의 ..

생물학 기본 개념들 [내부링크]

세포 이론에 의하면 세포는 생명체의 기본 단위이며 모든 생명체는 여러 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세포 분열을 통해 기존 세포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다세포 유기체에서 모든 세포는 궁극적..

생물학에 대하여 [내부링크]

생물학 (생물학, 영어 : 생물학)은 물리적 구조, 화학적 과정, 분자 상호 작용, 생리 학적 메커니즘, 발달 및 생명 현상과 살아있는 유기체의 진화를 연구하는 자연 과학입니다. 과학의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그..

HAP MAP - 질병과 유전 관련 실험 [내부링크]

Hap map 프로젝트는 미국, 유럽, 중국 및 일본을 포함하는 국제 생명 과학 프로젝트이며 인간 염색체를 대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유전체 분석에 필요한 단계의 정보를 도출하여 과학에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의..

생물정보학의 연구 [내부링크]

생물 정보학은 주로 생물학, 정보 과학, 통계학, 컴퓨터 과학, 인공 지능, 화학 및 생화학과 같은 생물학적 문제를 분자 수준에서 다루는 연구입니다. 컴퓨터 생물학의 연구 분야는 때때로 시스템 생물학과 겹친..

게놈 프로젝트, 인간 게놈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인간 게놈 프로젝트(HGP)는 2003년까지 약 32억 개의 뉴클레오타이드 염기쌍의 인간 게놈 서열을 밝히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및 중국 6개국의 공동 노력으로 Celerag..

분자 생물학의 방법론 - 시리즈 2편 [내부링크]

분자 생물학의 방법론 - 시리즈 2편입니다. 개발자 Edwin Southern의 이름을 딴 Southern boltting은 DNA 본보기에 특정 절차가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한 효소 처리된 DNA 본보기는 젤..

합성생물학 응용분야 1 [내부링크]

에너지, 석유 대체, 고부가가치 대사산물을 E. coil, 효모 등을 이용하여 합성에 적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바이오 시스템이나 인공생명체 설계 및 합성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 개발..

합성생물학에 대해 [내부링크]

합성 또는 합성 생물학은 생명 과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학 관점을 도입한 학문으로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생물학적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설계, 설계 및 제조하는 두 가지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합성의..

분자생물학의 탄생과 의미 - 시리즈 1편 [내부링크]

분자생물학의 탄생과 의미 - 시리즈 1편이다. 분자생물학은 분자 수준에서 생명의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우리가 눈에서 보는 생명 현상과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학문이다. 분자생물학은 1953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