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investing의 등록된 링크

 bk-investi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4건입니다.

네이버 개발 컨퍼런스 Deview 2020 사은품 + 세션 [내부링크]

오늘은 Devie 2020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deview.kr/2020 DEVIEW 2020 DEVIEW는 국내외 개발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고, 탁월함을 추구하며, 함께 성장하는 컨퍼런스 입니다. DEVIEW 2020 deview.kr #네이버..

삼성전자 비메모리 핵심! EUV에 대한 공부 (+ 전체 종목 적정주가) [내부링크]

EUV란? 자 그럼EUV(extreme ultraviolet)는 무엇일까요?? 반도체 산업에서EUV란 반도체를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정인 포토공정에서 극자외선 파장의 광원을 사용하는 리소그래피(extreme ultraviolet lithogra..

삼성전자 반도체의 비메모리와 파운드리 완전 분석 ( + 적정주가 ) [내부링크]

삼성전자 반도체의 비메모리&파운드리 안녕하세요 :) 삼성전자 반도체는 메모리 / 비메모리&파운드리로 구분을 지울 수 있어요. 그 중에서 비메모리와 파운드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완전 분석을 진행해볼게요...

ifkakao 2020 에서, 취준생들이 보면 추천할만한 세션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가 다니는 카카오에서는 매년 이 맘 때쯤이면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어요. 제 기억으로는 2018년부터 시작해서, 지금이 3회차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코엑스에서 진행했는데, 이번에는..

신입 개발자로 IT회사에 취업하는 법 (2) - 면접 ( 네이버, 카카오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이전 글에서는 코딩 테스트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에 이어서 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될 지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볼게요 저는 카카오에서 근무하면서, 면접관으로 참석한 경험이 있어서..

신입 개발자로 IT회사에 취업하는 법 (1) - 코딩테스트 ( 네이버, 카카오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요즘 취준생이나 대학생이 가고 싶은 회사로 손꼽는 곳이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IT기업인 것 같아요. 그런데,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할 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신입 공채로 네이버나 카..

브라우저의 동작 원리 ( 렌더 트리 ) [내부링크]

브라우저에서 html을 그리기 위해서 여러 가지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했는데, 렌더 트리가 어떻게 그려지고, 어떤 과정인지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다. 브라우저의 핵심 기..

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 및 디버깅 [내부링크]

프론트엔드 관련 테스트를 하면서, 항상 사용했던 것이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이다. 개발자 도구를 통해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를 아래에서 설명한다. 1.1 개발자 도구 크롬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개발자 도..

자바스크립트 & 리액트 스터디 시작 ( 스터디 방법, 관련 서적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제가 회사에서 내가 주로 맡아서 하는 업무는 백앤드 서버 개발입니다. 최근에 여러 프로젝트의 코드를 확인하고 있는데, 프론트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코드를 파악하고 흐름을 익히는 데..

자바 기본 ( 18 ) - 예외처리 [내부링크]

       - Type 통일 : 부모타입에 자식객체를 모두 대입가능 상속 -> 다형성 + overriding -> abstract -> Interface         - 코드 재사용                     -> 타입통..

[마감] 개발직무/SW개발(IT) 취업 모의 면접 모집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 현) 4년차 네이버 개발자 : 백엔드 & 데이터엔지니어 - 현) 3년차 카카오 개발자 : 백엔드 & 클라우드 저희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서 개발직군(IT) 모의..

재무제표 크롤링을 활용한 전체 종목 적정주가 (2020.11 version) [내부링크]

파이썬을 활용해 재무제표를 크롤링 했어요!

[Effective Java] 인스턴스 수를 통제해야 한다면 readResolve 보다는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내부링크]

[Item 89] 인스턴스 수를 통제해야 한다면 readResolve 보다는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싱글턴 패턴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void..

[Effective Java] readObject 메서드는 주의 사항 [내부링크]

[Item 88] readObject 메서드는 방어적으로 작성하라 readObject 메서드가 실직적으로 또 다른 public 생성자이기 때문에 다른 생성자와 똑같은 수준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수가 유효한지 검사(아이템 49)..

[Effective Java] 커스텀 직렬화 (Custom Serializable) 을 고려해라 [내부링크]

[Item 87] 커스텀 직렬화 형태를 고려해보라 먼저 고민해보고 괜찮다고 판단될 때만 기본 직렬화 형태를 사용하라. 객체의 물리적 표현과 논리적 내용이 같다면 기본 직렬화 형태라도 무방하다 public class Name..

[Effective Java] 직렬화(Serializable) 을 구현할지는 신중히 결정하라 [내부링크]

어떤 클래스의 익스턴스를 직렬화할 수 있게 하려면 클래스 선언에 implements Serializable를 덧붙이면 된다. 적용하기는 너무나도 쉽다. 신경 쓸게 없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훨씬 더 복잡하다. Serializable을..

[Effective Java] 자바 직렬화(Serialize), 직렬화의 대안은? [내부링크]

직렬화(Serialize) 객체 직렬화 란? 자바가 객체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인코딩(직렬화) 바이트 스트림을 객체로 만듬(역직렬화) [Item85] 자바 직렬화의 대안을 찾으라 1997년 자바 직렬화가 처음 도입되었고, 프..

[Effective Java] 스트림에서는 부작용 없는 함수를 사용해라 [내부링크]

스트림의 각 변환 단계는 가능한 이전 단계의 결과를 받아서 처리하는 순수 함수 이어야 한다. 순수 함수란? 오직 입력만이 결과에 영향을 주는 함수 어떤 함수에 동일한 인자를 주었을 때, 항상 같은 값을 리턴..

[Effective Java] 스트림은 주의해서 사용해라 [내부링크]

스트림 API 다량의 데이터 처리 작업을 돕고자 자바8에 추가 추상 개념 중 핵심은 2가지이다 스트림은 데이터 원소의 유한 혹은 무한 시퀀스 스트림 파이프라인은 원소들로 수행하는 연산 단계를 표현 스트림 안의..

Javascript Call, This [내부링크]

함수 호출과 this Arguments 객체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를 호출할 때 인수들과 함께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가 함수내부로 전달된다.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다 넘겨진 인자(배열), length, callee..

Javascript Function Object (자바스크립트 함수 객체) [내부링크]

Function Object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함수도 객체이다. 함수에 정의된 로직 말고도 객체처럼 프로퍼티들을 가질 수 있다. function add(x, y){ return x+y; } add.status = "good"; console.log(add(3,3)); //6 co..

JavaScript Function (자바스크립트 함수) [내부링크]

JavaScript Function 함수 정의하기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3가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생성자 함수 1. 함수 선언문 방식 함수 선언문 방식은 객체 리터렁 방식과 같다. 자..

JavaScript Data Type (자바스크립트 데이터 타입) [내부링크]

Data Type 자바스크립트는 크게 2가지의 데이터 타입으로 나뉜다. (기본타입 / 참조타입) 1. 기본 타입  - Number  - String  - Boolean  - Undefined  - Null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타입은 그 자체가 하나의..

Javascript 간단 개념 [내부링크]

Javascript 란?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node.js와 같은 런타임 환경과 같이 서버 사이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도 사용된다. 웹 개발, 서버 개발, 애플리케이션..

대학생 & 취준생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 or 기술에 대한 고민 [내부링크]

최근에 공채도 진행하고, 인턴들도 들어오고 하면서, 최근 대학생들은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어떤 것들을 배우는 지 궁금해졌어요. 그리고 열정있는 신입분들고 들어오시면서 저희에게 동기부여를 해야겠다는 생..

POST, PUT 차이 [내부링크]

POST post 메서드는 기존에 알고있던대로 등록에 관한 내용이다. http 메세지로 넘어온 엔티티를 새로운 자원으로 등록한다. 새로운 자원으로 등록하지않을 수도있는데 이런 경우엔 200(ok)이나 204(no content) r..

WAS, Tomcat 그리고 Jetty [내부링크]

- 웹 서버 (Web Server)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페이지 요청을 하면 요청을 받아 정적 컨텐츠(.html, .png, .css등)를 제공하는 서버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이 올 때 가장 앞에서 요청에 대한 처리를 한다. 클라이..

브라우저로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일어나는 일 [내부링크]

"브라우저에 도메인을 입력하면 → DNS서버에 IP주소를 요청 → 수신한 IP주소에 해당하는 웹서버에 접속" 1. 로컬PC의 hosts파일 확인 ( 브라우저에 캐싱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자 )  로컬PC의 C:\Windows\Syst..

RDB, NoSQL, CAP, PACELC, ACID, 정규화 [내부링크]

제 2정규화를 수행 했을 경우 테이블의 모든 컬럼이 완전 함수적 종속을 만족한다.(부분 함수적 종속을 모두 제거되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 함수적 종속과 완전 함수적 종속이라는 용어를 알아야 한..

자바 기본 (17) - 추상,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abstract - 메소드와 class 에 붙는 제한자 (modifier) - 추상의 , 구현되지 않은 이라는 의미 ex) public a..

힙 정렬 (Heap Sort) [내부링크]

Heap Sort는 Heap 이라는 자료구조를 이용해 정렬을 하는 알고리즘이다. Heap 이란 완전 이진 트리 형태로 Paren Node 는 Child Node 보다 반드시 큰(작은) 값을 가진다. Heap Sort의 경우 항상 O( N log(..

퀵 정렬 (Quick Sort) [내부링크]

Quick Sort는 데이터내의 Pivot 값을 정하고 그 기준으로 두 개의 부분집합으로 나눈다. 한쪽은 Pivot보다 작은 값을 다른 한쪽은 Pivot보다 큰 값으로 나눈다. 더 이상 쪼갤 부분집합이 없을 때까지 재귀적으로..

병합 정렬 (Merge Sort) [내부링크]

Merge Sort는 Divide and Conquer 알고리즘 기법이다. Merge Sort의 경우 항상 O( N log(N) ) 의 시간복잡도를 가진다. 성능은 전반적으로 Quick Sort 에 비해 떨어진다. Stable 하다 추가 메모리 공간(Not..

자바 기본 (16) - 상속, 다형성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super - 부모객체를 의미한다.  this 는 (현재)이 객체 - super.부모객체의 멤버 -> 부모객체의 instance 변..

자바 기본 (15) - 의존 관계, is a, has a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원래 프로그램은 내부에서 연관을 갖고 동작했다.(절차지향적에서) 모듈화를 했다고 해서 그 연관이 사라지는..

자바 기본 (14) - static, 싱글톤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Static 키워드(제한자) - instance 변수, 메소드, static block, inner class 에서 사용된다. - 의미 : Class..

자바 기본 (13) - 가변인자, 패키지, import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 class loading : 하드에 있는 자바파일을 cpu 가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Main Memory 에 올리는 것(JVM이 처리)..

자바 기본 (12) - 자바의 메모리 영역, 호출 스택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자바의 메모리 영역 ※ class loading : 하드에 있는 자바파일을 cpu 가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Main Memory 에..

자바 기본 (10) - 오버로딩, 생성자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배열의 리턴 int go() { return new int{10, 20, 30}; -> 배열 넘길때 사용 } 리턴(return) - 호출한 곳 (..

자바 기본 (9) - 객체와 클래스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객체와 클래스 - 객체 (instance) -> 존재하는 것 (유, 무형) - 품사로는 명사 - 클래스 (class) - 너무 범..

자바 기본 (11) - 생성자, 접근제한자, VO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this( [ 값, ... ] ) 의 사용 - 생성자에서 오버로딩된 다른 생성자 호출시에 사용한다 - 반드시 생성자 구문..

자바 기본 (8) - 이클립스 사용, 객체지향과 절차지향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IDE (Intergrated (통합), Development (개발), Environment(환경))  - javac.exe, java.exe 와 같은 개발에..

자바 기본 (7) - 배열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 args)                                ..

자바 기본 (6) - 입출력, 배열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자바의 입출력(I/O) Data ------ 입력 ------> program ------- 출력 -------> 모니터 - 입력은 외부로부터 값..

자바 기본 (5) - 시험, 조건문, 반복문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시험 1. JRE의 의미(역할)와 구성 요소를 적으세요.  Jave Runtime Environment 의 줄임말로 자바 실행 환경..

자바 기본 (4) - 조건문, 제어문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화면에 값을 출력하는 방식 - System.out.println(출력할 값); -> 값 + enter 를 나타낸다 ( ln이 line next..

Spring Security - OAuth2 [내부링크]

OAuth2 승인 방식의 종류 Authorization Code Grant Type : 권한 부여 코드 승인 타입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용자 대신 특정 리소스에 접근을 요청할 때 사용됩니다. 리스소 접근을 위한 사용자 명과 비밀번호, 권..

삽입 정렬 (Insertion Sort) [내부링크]

Insertion Sort는 단순한 정렬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한번의 한 원소씩 이미 정렬된 다른 원소들과 비교하여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는 정렬이다. 삽입 정렬은 이미 정렬되어 있을때 O(N) 의 효율이다.(Best Case..

선택 정렬 (Selection Sort)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에서 정렬(Sort)는 중요한 기술이다. 여러가지 정렬 알고리즘이 있지만 기본적인 것 부터 하나하나 알아보자. 선택 정렬 (Selection Sort)  단순한 정렬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배열의 첫 번째 원소..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란 [내부링크]

사용자가 현재 a.com 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터넷을 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자의 PC가 해킹되어 사용자가 모르는 hacking.js 라는 프로그램이 내부적으로 동작하고 이 hacking.js 는 사용자가 a.com 사이트에..

[백기선 -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IoC 컨테이너 1부: 스프링 IoC 컨테이너와 빈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Inversion of Control: 의존 관계 주입(Dependency Injection)이라고도 하며, 어떤 객체가 사용하는 의존 객체를 직접..

[백기선 -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스프링 소개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 스프링 프레임워크 레퍼런스 https://docs.spring.io/spring/docs/current/spring-framework-reference/index.html..

자바 기본 (3) - 변수 및 자료형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소스코드를 짤 때 편하게 해주는 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메모자) -> Editplus -> Eclipse(IDE-..

자바 기본 (2) - 역사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컴파일 시 오류 cannot find symbol -> 오타가 있을때 나오는 오류이다 (대소문자 구별을 잘 확인하자) ※에러..

자바 기본 (1) - 설정 [내부링크]

예전에 자바를 처음 공부하던 때,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을 이제 티스토리로 옮기고자 한다. 자바설치 후 기본 설정 내 컴퓨터 오른쪽 클릭 후 속성에 들어간다. 시스템 속성 - 고급 - 환경변수 - 시스템..

[백기선 -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스프링PSA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PSA 소개 잘 만든 인터페이스 나의 코드 확장성이 좋지 못한 코드 or 기술에 특화되어 있는 코드 나의 코드 잘 만든 인터페이..

[백기선 -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스프링 AOP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AOP 소개 흩어진 코드를 한 곳으로 모아 흩어진 AAAA 와 BBBB class A { method a () { AAAA -> AAA 오늘은 7월 4일 미국 독립..

[백기선 -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스프링 IoC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Inversion of Control 제어권이 뒤바꼈다고? 일반적인 (의존성에 대한) 제어권: “내가 사용할 의존성은 내가 만든다.” class..

[백기선 -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프로젝트 살펴보기 ( Pet Clinic ) [내부링크]

인프런에서 백기선 님의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입문] 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프로젝트 살펴보기 ( Pet Clinic ) 프로젝트 구조 설명 일반적인 메이븐 프로젝트 src/main/java src/main/resources src/test..

DFS(Depth First Search) [내부링크]

DFS는 깊이우선탐색 이라고 블리는 Graph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 DFS 는 일반적으로 Stack, Recursion를 이용해 구현  - 더 이상 들어갈 곳이 없을 때까지 탐색한 후 이전 위치로 돌아가서(backgracking) 다..

BFS (Breath First Search) [내부링크]

BFS는 너비우선탐색 이라고 블리는 Graph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 BFS 는 일반적으로 Queue를 이용해 구현  - 시작 정점과 인접한 모든 정점을 방문하는 방법  - 얻어진 해가 최단 경로가 된다는 것을 보장..

HDFS (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내부링크]

HDFS HDFS(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는 수십 테라바이트 또는 페타파이트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분산된 서버에 저장하고, 많은 클라이언트가 저장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설계된 파일 시스템이..

Hadoop 개념 [내부링크]

Hadoop 하둡 은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할 수 있는 자바 기반의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다. 하둡 은 분산 파일 시스템인 HDFS(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산 처리 시스템인 맵리듀..

Kubernetes StatefulSets [내부링크]

Kubernetes StatefulSets Qwiklabs의 Running a MongoDB Database in Kubernetes with StatefulSets 을 공부 하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k8s에서 MongoDB를 셋업하는 내용이다. DB의 경우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어..

[카카오 면접] 스프링의 예외 처리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기본 Error Handler 스프링 부트에는 기본적으로 error handler가 들어가 있다. index페이지가 없을 때, localhost:8080으로..

[카카오 면접] 스프링부트 환경 설정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스프링부트는 복잡한 프로젝트 의존성을 '스타터(Starter)' 의존성 수십 개로 해결한다. 그저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들을 빌..

[카카오 면접] @SpringBootApplication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SpringBootApplication은 다음의 3개의 어노테이션을 포함한다. @SpringBootConfiguration @ComponentScan @EnableAutoConfig..

[카카오 면접] @WebServelet @Controller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WebServlet 서블릿을 선언할 때 사용되는 Annotation 이 Annotation이 표시된 클래스는 Servlet Container에 의해..

[카카오 면접] 스프링의 여러 어노테이션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Component component-scan을 선언에 의해 특정 패키지 안의 클래스들을 스캔하고, @Component Annotation이 있는 ..

[TIL] 20.09.16 - @Autowired, @Resource [내부링크]

@Autowired와 @Resource는 같은 기능을 하는 어노테이션이다. 하지만 둘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1. @Autowired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어노테이션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Resourc..

[TIL] 20.09.15 - @SerializedName, optional [내부링크]

@SerializedName annotation의 value는 객체를 직렬화 및 역직렬화 할 때 이름으로 사용된다. class Albums { @SerializedName("제목") public String title; @SerializedName("내용") public String message; } {..

[TIL] 20.09.10 - k8s initContainer [내부링크]

ES 를 도커 이미지로 띄우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였다 [1]: max virtual memory areas vm.max_map_count [65530] is too low, increase to at least [262144] 해당 문제는 vm이나 윈도우에 띄운다면 간단하게..

[TIL] 20.09.08 - Openstack tenant, @ignore [내부링크]

Openstack 의 Tenant - Openstack Keystone 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사용자 그룹을 의미할 수 있고, 리소스나 어플리케이션에 권한을 갖고 관리하는 단위라고 볼 수 있다. - Keystone v2 에서 사용하는 용어이고, v..

[카카오 면접] @Service,@Controller,@Component 차이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Component Spring에서 관리되는 객체임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annotation이다. 즉, scan-auto-detection..

매직 트랙패드로 카카오 개발자 재택근무 환경 만들기 [내부링크]

요즘 계속 회사에서 재택근무를 하다보니, 점점 근무환경이 불편하다고 느껴진다 ㅠㅠ 그래서 회사와 거의 동일한 환경을 세팅하고 싶다는 욕구가 점점 생겼고, 쿠팡에서 매직 트랙패드를 구매하게 되었다. 회사에..

[TIL] 20.09.07 - intellij module 설정 [내부링크]

인텔리제이와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의 구조 인텔리제이에서 프로젝트 아래에 여러 모듈을 가지면서 사용한다. gradle 에서 모듈을 세팅하면서 발생한 문제 아래와 같이 build.gradle 파일에 내가 원하는 모듈을..

[카카오 면접] Spring Filter, Interceptor, AOP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자바 웹 개발을 하다보면, 공통적으로 처리해야 할 업무들이 많다. 예를들어 로그인 관련(세션체크)처리, 권한체크, XSS(Cros..

Kubernetes Service, Deployment [내부링크]

Kubernetes Service Qwiklabs의 Orchestrating the Cloud with Kubernetes 을 공부 하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Service Kubernets Service는 논리적인 Pods set의 추상적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즉 Pods의 Endpoint..

Kubernetes Pod [내부링크]

Kubernetes Pod Qwiklabs의 Orchestrating the Cloud with Kubernetes 을 공부 하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Pod Kubernetes의 Pod 개념은 중요하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Container의 Collection 관리와 Networking을..

[Spark] Spark 3.0 공식 버전 Release [내부링크]

2020-06-10 spark 3.0.0 이 정식 Release 됐다. https://spark.apache.org/releases/spark-release-3-0-0.html Spark Release 3.0.0 | Apache Spark Spark Release 3.0.0 Apache Spark 3.0.0 is the first release..

[카카오 면접] 서블릿 컨테이너, 스프링부트 동작 과정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서블릿 컨테이너 먼저 서블릿컨테이너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을 수 있다. 서블릿 컨테이너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중에서 HTTP..

[책] 스프링 철저 입문 - AOP [내부링크]

구현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로직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나, 여러 모듈에 걸쳐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필요로 하는 처리 내용을 횡단 관심사라고 부른다, - 보안 - 로깅 - 트랜잭션 관리 - 모니터링 - 캐시 처리 -..

[책] 스프링 철저 입문 - DI [내부링크]

자바 앱을 개발 할 때, 요즘에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결합해서 쓰는 경우가 많다. 결합해서 쓸 때, 구체 클래스를 미리 생성해서 하려면, 이 클래스는 미리 개발이 되어야 있어야 하고, 교체가 힘들다. 이를 위해서..

[카카오 면접] Java Out Of Memory ( OOM )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Java의 OOM와 Memory Leak 자바는 Garbage Collection이라는 메모리 관리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사용자는 메모리에 큰 관심..

[카카오 면접] 서블릿, 서블릿 컨테이너, JSP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1. Servlet(서블릿) 서블릿을 한줄로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웹프로그래밍에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카카오 면접] Spring boot 1.5 vs 2.0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카카오 면접] JAVA 10, 11, 12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자바10 자바11 새로운 가비지 컬렉터 ZGC: A Scalable Low-Latency Garbage Collector (Experimental). 성능을 향상시킨 새로..

[Java] 함수형 인터페이스 (@FunctionalInterface) [내부링크]

빈번하게 사용되는 함수적 인터페이스(Functional Interface)는 java.util.function 표준 API 패키지로 제공한다. java.util.function 패키지의 함수적 인터페이스는 크게 Consumer, Supplier, Function, Operator..

[Effective Java] 람다보다는 메서드참조를 사용해라 [내부링크]

람다가 익명 클래스보다 나은 점 중에서 가장 큰 특징은 간결함이다. 자바에서 람다보다 간결하게 만드는 방법  메서드 참조(Method reference) 를 사용하는 것이다!  메서드 참조 사용 법 클래스이름::메소드이..

[Effective Java]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해라 [내부링크]

익명 클래스란? 이름이 없는 클래스이며, 쓰이는 시점에 선언과 동시에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자바 (8 이전) 에서 람다가 지원되기 전에 즉석에서 작은 함수 객체나 처리 객체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했다. 한번..

[Elasticsearch] Aggregation [내부링크]

Aggregations Aggregation 은 검색 쿼리를 바탕으로 집합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프레임워크이다. 복잡한 데이터들을 요약하기 위해서 Aggregation 이라고 불리는 작은 블록들로 구성되어있다. Aggregation 은 각..

[Elasticsearch] Mapping API [내부링크]

Mapping Mapping 은 Document가 어떤 field들을 포함하고 저장할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index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기본 mapping이 생긴다(Dynamic Mapping). 각각의 index는 하나 이상의 mapping type들을 가지고..

[Elasticsearch] Index API [내부링크]

Index API Index API 를 이용해 JSON Document를 특정 index에 insert, update 할 수 있다. Create index & Delete index # Check Cluster Health curl -XGET 'localhost:9200/_cat/health?v&pretty' # Create ind..

[Elasticsearch] 기본 개념, Concept, 용어 [내부링크]

elasticsearch Elasticsearch 는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full-text 검색과 분석 엔진을 가진 오픈소스이다. 대용량의 데이터도 거의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다. Elasticsearch 는 오픈소스 분산..

[카카오 면접] Collection 과 Stream 비교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반복에서 스트림 연산으로 스트림과 컬렉션의 차이 스트림은 요소들을 보관하지 않는다. 요소들은 하부의 컬렉션에 보관되거나..

[카카오 면접] Garbage Collector 의 여러 방법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Serial GC (-XX:+UseSerialGC) Young 영역에서의 GC는 앞 절에서 설명한 방식을 사용한다. Old 영역의 GC는 mark-sweep-compact..

[C++] STL (Count & Find & Fill & Reverse) 공부 [내부링크]

STL(Standard Template Library) Algorithm 알고리즘 문제해결의 위해서 C++를 많이 선택한다. C++ 에서 STL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해도 알고리즘 문제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Count count 는 begin 에서 부터 end..

[Tree] 트리 순회 - Tree traversal [내부링크]

Tree Traversal Tree Traversal 은 트리 순회이다. Tree 자료구조에서 각각의 노드를 정화히 한 번만, 체계적으로 방문하는 과정이다. 전위 순회(PreOrder Traversl) Root 노드부터 탐색하기 시작한다. root => su..

[카카오 면접] Blocking I/O, Syncronous Non-Blocking I/O, Asyncronous Non-Blocking I/O [내부링크]

카카오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해놓고 다시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 다른 관심사 Blocking-Sync가 비슷하고, NonBlocking-Async가 비슷하지만, Blocking/NonBlocking과 Sync/Async이 2:2 매트릭스..

JPA와 Spring Data JPA [내부링크]

JPA ( java persistence API ) 는 자바 표준 ORM이다 Entity Entity 는 데이터 베이스에서 영속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자바 객체로 매핑한 것 EntityMananger Entity를 필요에 따라 데이터 베이스와 동기화하는..

JPA Fetch 전략과 N+1 문제 [내부링크]

Fetch Type 이란 Fetch Type 은 JPA 가 하나의 Entity 를 조회할 때, 연관관계에 있는 객체들을 어떻게 가져올 것이냐를 나타내는 설정값입니다. Fetch Type 은 크게 Eager 와 Lazy 두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Fetch..

JPA란? ORM vs SQL Mapper [내부링크]

JPA란? ORM vs Sql Mapper 차이점 JPA ( Java Persistent API )와 ORM ( Object Relational Mapping ) JPA란 자바 ORM 기술에 대한 API 표준 명세를 의미합니다. JPA는 ORM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모아둔..

JPA 트랜잭션의 전파 및 격리 [내부링크]

1. JPA 트랜잭션의 전파방식, 격리 수준에 대한 설명 @Transactional을 클래스 또는 메써드 레벨에 명시하면 해당 메써드 호출시 지정된 트랜잭션이 작동하게 된다. 단, 조건이 있다. 해당 클래스의 Bean을 다른..

logback 설정 [내부링크]

Spring 앱을 만들다보면 로그를 저장하고 확인해야 할 일이 많다. 앱을 띄우고, 하나의 파일에 로그를 쌓다보면 무한정 커지게 되고, 나중에는 로그 파일을 여는 것 조차 오래걸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 앱을 재..

리눅스 서버 간 파일 전송 3가지 방법 [내부링크]

1. Filezilla 사용 -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였음 - UI를 통해서 드래그 앤 드랍으로 가장 편하게 사용한 형식이였다 - sftp 방식 2. 리눅스의 scp 명령어 - scp [파일명] [로그인할 계정]@[아이피]..

2020-08-02 S-Rim 분석 매수 가능 종목 [내부링크]

전체 분석은 엑셀로 첨부합니다 --------- ----------- --------- -------------- ---------- --------- --------------- --------------- | | 회사명 | 종목코드 | 예상 ROE (%) | 종가 (원) | 매수 가격 | 적정..

Pandas를 이용해 주식 종목(코스피, 코스닥) 가져오기 [내부링크]

#코스피 , #코스닥 의 회사명, 종목코드 를 #파이썬 Pandas를 이용해 쉽게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Krx) 공식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크롤링 해오려고 합니다. 아래 해당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

자바에서의 암호화 및 복호화(AES) [내부링크]

자바에서의 암호화 및 복호화(AES) 본문 자바 자바에서의 암호화 및 복호화(AES) 사용자 보스백 2019. 8. 6. 09:51 수정 공개 삭제 비밀번호의 암호화 비밀번호를 평문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가 있어서, 이를 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