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egg-roll의 등록된 링크

 black-egg-rol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8건입니다.

경품 당첨 됐는데 세금을 내라고요?! '제세공과금' [내부링크]

제세공과금은 기타 소득! 제세공과금이란 기타 소득이 생겼을 때 내는 세금을 말한다. 기타 소득이란? 불규칙하게 생기는 소득이다. 불규칙적으로 강연을 하거나, 대회에 나가서 상금을 탔거나, 자문을 해주고 받은 소득을 말한다. 그리고 복권, 경품권, 추첨권 등에 당첨돼 얻는 금품도 기타 소득에 포함된다. 제세공과금 세율은 22% 모두 세금을 내는 건 아니다. 경품액이 5만 원 이하 비과세, 세금을 내지 않는다. 경품액이 5만 원 초과 현금이든 물건이든 상관없이 제세공과금 22%(기타 소득세 20% + 지방소득세 2%) 를 납부해야 한다. (100만 원 경품에 당첨됐다면 22만 원 세금 납부) 경품이 현금이면 제세공과금을 제외하고 받고, 물건이면 제세공과금을 지급처에 내고받을 수 있다.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7"통화스와프" [내부링크]

통화스와프(Currency swap)란? 스와프(Swap) 거래는 미래의 특정일 또는 특정기간 동안 어떤 상품 또는 금융자산(부채)을 상대방의 상품이나 금융자산과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통화스와프는 두 나라가 현재의 환율(양국 화폐의 교환 비율)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돈을 상대국과 교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최초 계약 때 정한 환율로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를 가리킨다. 또한 각국의 중앙은행이 자국의 통화를 교환하는 거래를 가리키기도 한다. 우리나라 통화스와프 현황 우리나라는 중국, 캐나다, 스위스 등 8개의 국가와 협정을 맺고 있고, 이번에 9번째로 일본과 협정을 맺었다. 구분 국가 규모(달러기준) 만기 양자 간 통화스와프 캐나다 무제한 무기한 중국 590억 달러 2025.10 스위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6"데드 캣 바운스" [내부링크]

데드 캣 바운스(Dead Cat Bounce) 줄여서 '데드 캣'이라고 불린다. 증권가뿐만 아니라, 부동산 코인등 금액이 하락하는 곳에서 다양하게 쓰인다.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잠깐 반등하는 상황을 비유할 때 쓰이는 말로, 고양이에 비유한 것이다. 즉, 폭락장 가운데서도 가끔 주가가 튀어 오르는 것을 죽은 고양이가 꿈틀한다는 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데드캣 바운스 뒤로는 추가 하락이 이어진다. 데드 캣 바운스의 '유래' 1985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증시가 폭락한 후 일시적으로 반등했을 때 투자한 사람이 큰 손해를 본 데에서 시작되었다. 살짝 회복되어 많은 투자자들이 저점을 노리고 매수하였으나, 연이은 수직 하락으로 엄청난 피해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를 본 파이낸셜 타임즈의 저널리스트 호레이스 브..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5"코브라 역설" [내부링크]

코브라 역설(Cobra paradox) 문제 해결을 위해 시행한 대책이 오히려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현상을 뜻한다. 보통 ‘코브라 효과(Cobra Effect)’ 또는 '착한 정책의 역설(Angel policy paradox)라고도 한다. 독일 경제학자 호스트 지벨트 존스홉킨스대 교수가 쓴 「코브라 이펙트」라는 저서에서 처음 사용된 말이라고 한다. 코브라 역설 유래 과거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 정부가 인도의 코브라를 없애려고 시행한 정책이다. 인도에서 사람을 죽이는 코브라가 많이 출현하자 총독은 코브라를 없애기 위해 잡아오면 보상하는 정책을 시행했지만, 개체 수가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증가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정부의 포상 정책으로 오히려 보상을 받기 위해 몰래 코브라를 키우는 사람이 ..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어디 있을까?! [내부링크]

외식, 미용비등 지출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바로 착한 가격업소를 방문하는 것이다. 우리 동네 착한 가격업소들을 찾아보자! 착한 가격업소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저렴한 가격, 청결한 가게 운영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우리 동네 좋은 업소이다. 소비자 물가 안정을 목표로 2011년부터 시작한 제도이다. 저렴한 가격의 메뉴가 몇 가지인지, 평균 가격 대비 얼마나 저렴한지, 위생 및 청결의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서 선정한다. 착한 가격업소 혜택 일단 소비자는 저렴하게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다. 가게 사장님은 착한 가격 업소 문패와 함께 각 지자체별로 쓰레기봉투, 상하수도 요금 감면 (지원 사항이 다소 차이가 있어 해당 지자체에 지원 사항을 확인하세요)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업소..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4"다크패턴" [내부링크]

다크패턴(Dark pattern) 이용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업체가 의도한 웹이나 앱의 설계 또는 디자인 2011년 영국의 독립 디자이너 해리 브링널이 개념화한 용어다. 즉, 웹 사이트나 앱 서비스 업체들이 이용자들의 심리나 행동 양상을 토대로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자사의 이익이나 목적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회원 가입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작은 글씨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는다거나 필수 동의 항목들 사이에 선택 사항을 섞어 배치할 경우 잘 알아채지 못하는 '통상적인 실수나 착각, 관성적인 행동들'을 교묘히 이용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다크 패턴'은 '눈속임 상술'로 불리기도 한다. 다크패턴 사례 '동의'를·'모두 공개'로 설계 프로그램 개..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3"래칫효과" [내부링크]

래칫효과(Ratchet effect) 래칫(ratchet)은 한쪽 방향으로만 돌아가는 톱니바퀴를 뜻하는데, 소득에 관계없이 이미 한 번 올라간 소비 수준이 쉽게 낮아지지 않는 현상으로 '톱니효과'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현상은 1985년에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프랑코 모딜리아니(Franco Modigliani)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으며, 미국의 경제학자 제임스 듀젠베리(James S. Duesenberry)가 톱니바퀴가 한쪽 방향으로 돌기 시작하면 반대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의미로 사용하면서 대중화되었다. 이는 돈벌이가 좋을 때 형성된 소비 습관은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져도 고치기 곤란하다는 의미이다. 늘리기는 쉬워도 줄이기는 어렵다는 것이니, 마치 소비가 습관이라는 톱니장치에 맞물려 있는 것과 같다. 예를..

공동인증서 VS 금융인증서 : 차이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PC나 스마트폰에서 돈을 이체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나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인 인증서가 꼭 필요하다! 오래전부터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하였지만, 간단하게 인증되는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를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많이 늘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인증서들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공동인증서 - 국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발급 온라인으로 전자서명할 때 사용한다. 전자서명법이 개정되기 전까지 ‘공인인증서’로 불렸다. 2021년부터 공인인증기관 외에 민간 기업에서도 신분을 인증할 수 있게 되면서 ‘공인'이라는 말을 떼고 ‘공동인증서’가 되었다. 6개 기관에서 발급 국가에서 지정한 6개 공동인증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사업자용과 개인용으로 나뉜다. 사용자가 직접 보관 PC, ..

'보험나이'가 따로 있다?! : 보험가입시 활용하세요! [내부링크]

나이계산법 혼용에 따른 사회적‧행정적 혼선을 해소하고자 법령‧계약상 연령을 ‘만(滿) 나이’로 ‘23년 6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만 나이와 별도로 보험 가입 시 금융소비자에게 다소 생소한 ’ 보험나이‘를 적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념 및 유의사항 등을 알아보자! 보험나이 개념 보험나이란? 계약일 현재 실제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의 끝수는 버리고 6개월 이상의 끝수는 1년으로 하여 계산하되, 이후 매년 계약 해당일(최초계약일로부터 1년마다 돌아오는 날)에 나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개념이다. 적용보험 위의 보험나이 계산기준은 생명보험, 질병·상해보험(손해보험), 실손보험 표준약관에서 정하고 있다. 다만, 법규에서 나이를 특정하거나, 개별약관에서 나이를 별도 정하는 경우 등은 보험나이..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2"스트라이샌드 효과" [내부링크]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삭제하거나 숨기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더욱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가 더 널리 확산되는 현상 이 용어는 2005년 기술 트렌드와 비즈니스 뉴스, 저작권 이슈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인 '테크더트(Techdirt)'의 마이크 마스닉(Mike Masnick)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처음 소개하면서 널리 쓰이게 됐다. 스트라이샌드 효과 유래 사진작가 애들먼(Kenneth Adelman)은 2002년부터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해안 침식을 항공사진으로 촬영하고 이를 사이트에 공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미국의 가수이자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Barbra Streisand)는 이 사이트가 자신의 저택이 찍힌 사..

부동산 면적 종류 및 의미 알아보기! [내부링크]

전용면적 우리가 실제 거주하는 기본 면적이다. 아파트의 경우 방과 거실, 화장실, 주방 등 그 집에 사는 사람이 독립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보통 난방이 들어가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발코니는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공용면적 다른 집과 함께 쓰는 공간을 말한다. 공용면적은 주거 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나뉜다. 주거 공용면적 아파트 출입 현관과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이 해당된다. 슬리퍼를 신고 편하게 다니는 공간이기도 하다. 기타 공용면적 주거 공용면적을 뺀 곳이라고 보면 된다. 관리사무소와 지하층, 노인정, 유치원 같은 보육시설, 운동 등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이 대표적이다. 주택공급면적 주거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을 합친 것이다. 분양가를 책정할 때 많이 쓰여 분양면적이라고..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1"프레너미" [내부링크]

프레너미(Frenemy)란? 친구(friend)와 적(enemy)의 합성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심리학 교수인 테리 앱터가 《베스트 프렌즈》라는 책에서 처음 썼다. 친구가 잘 되길 응원하면서도 내심 자신이 뒤처지진 않을까 두려워하는 인간의 이중적 심리를 표현한 용어이다. 프레너미는 이해관계에 따라 때로는 친구로, 때로는 적으로 변하는 관계를 의미한다. 전략적 협력관계에 있지만 동시에 경쟁관계에 있는 관계다. 이러한 프레너미가 이해타산적 행동으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프레너미 관계가 시너지 효과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케 한다는 시각도 분명히 존재한다. 프레너미 관계 삼성과 구글 대표적인 프레너미 사례로는 삼성과 구글이 있다. 삼성전자와 구글의 관계는 스마트폰 초창기부터 이뤄졌다. 애플은 2007년..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0"폰지사기" [내부링크]

폰지사기(Ponzi schme) 실제로는 이윤을 거의 창출하지 않으면서도 단지 수익을 기대하는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사기. 1920년대 막대한 투자배당을 약속한 찰스 폰지(Charles Ponzi)가 벌인 사기 행각에서 유래됐다. 폰지사기의 시작 1903년에 이탈리아에서 미국으로 이민 왔지만 하는 일마다 실패해 빈둥거리며 놀고 있었다. 그러던 중 국제우표반신권(IRC)을 접하게 되었다. IRC는 만국우편연합(UPU) 가입국 어디서든 우표로 교환해 답신을 보낼 수 있도록 한 쿠폰인데, 제1차 대전 이후여서 각 나라마다 가격 차이가 있었다. 그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탈리아에서 IRC를 구입해 미국에서 유통시켜 그 차익을 얻는 사업을 구상하..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9"잘파세대" [내부링크]

잘파세대(Zalpha) 잘파세대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후반 출생한 세대를 의미하는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 출생한 세대를 의미하는 알파(Alpha) 세대의 합성어로, 한마디로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세대를 가리킨다. MZ세대의 고 연령층 인 M세대가 차츰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이상 젊고 어린 연령대로 보기 힘들어짐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해 떠오른 신조어로 보인다. 잘파세대 특징 Z세대와 알파세대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자라온 만큼 최신 기술을 어떤 세대보다 거부감 없이 빠르게 받아들인다. 또한 이들은 개인의 개성과 선호가 뚜렷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를 결정하는 것을 선호하는 특징을 지녔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기반으로 한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8"메기효과" [내부링크]

메기효과(Catfish Effect) 미꾸라지가 들어있는 어항에 천적인 메기 한 마리를 넣으면 미꾸라지들이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도망 다니면서 더욱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기업경영에 접목시킨 것이다. 즉, 강력한 경쟁 기업이 생겼을 때 기존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잠재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과열된 경쟁, 과도하게 강력한 경쟁자는 스트레스를 높여 열정을 꺾지만,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메기효과 유래 북유럽 해역에서 정어리가 많이 잡혔다.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들은 항구에 도착하는 동안 대부분 죽었지만, 살아남은 정어리들은 식감이 아주 좋은 탓에 높은 가격에 팔렸다. 따라서 과거 북유럽 어부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다에서 잡은..

'신용카드 포인트' 세금 납부에 사용하세요! [내부링크]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 납부하는 방법을 알고 계셨나요? 쓰기는 귀찮고 안 쓰기는 아까운 '신용카드 포인트 ' 세금 납부 방법을 알아봅시다! 신용카드 포인트 납부가능한 세금 신용카드 포인트 세금 납부 방법 카드로택스 금융결제원 사이트인 '카드로택스'에 접속 납부 화면에서 결제 수단을 신용카드로 선택 포인트 사용 여부에 '여'를 체크한다. 결제를 진행한다. 은행 CD/ATM 고지서(납부서)에 기재된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해 결제하는 경우에도 결제 방법 선택 화면에서 카드 포인트 사용 여부를 ‘여’로 체크 내야 할 세금이 남은 포인트 보다 클 경우에는 잔여 포인트에서 우선 차감되고 차액은 신용카드로 결제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7"그림자금융" [내부링크]

그림자금융(Shadow banking system) 투자은행, 헤지펀드, 사모펀드, 구조화 투자회사(SIV) 등과 같이 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하지만, 중앙은행의 엄격한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자금중개 기관이나 상품을 일컫는다. 채권운용회사 핌코(PIMCO)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폴 맥컬리(Paul McCulley)가 2007년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이 주최한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사용하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그림자 금융은 구조화채권 등 "고수익-고위험" 채권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동성을 창출한다. 하지만 은행 대출을 통해 돈이 도는 일반적인 금융시장과 달리 투자대상의 구조가 복잡해 손익이 투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림자"라는 별칭이 붙었다. 미국에서는 구조화투자회사(SIV)..

LTV, DTI, DSR : 대출 받을 때 알면 좋은 용어 [내부링크]

대출 정책이 많이 바뀌는 요즘, 대출 관련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용어들이 있다. "LTV, DTI, DSR" 3가지 용어를 안다면 내가 얼마나 대출받을 수 있는지 예상 가능 할 것이다. LTV, DTI, DSR 용어들을 알아보자! 주택담보대출비율(LTV: Loan To Value ratio) 내가 살 집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집값 대비 얼마까지 빌릴 수 있는지를 LTV라고 한다.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말하며, 기준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EX) 주택담보대출비율이 60%라면 시가 2억 원짜리 아파트의 경우 최대 1억 2000만 원까지만 대출 실제로 대출받을 수 있는 돈은 이보다 더 적다. 추후 돈을 갚지 않아 담보로 잡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6"베이지북·그린북" [내부링크]

베이지북(Beige book) - 미국 미국 연방제도위원회가 1년에 8차례 발표하는 미국 경제동향종합보고서로, 책의 표지가 베이지색이라는 데에서 유래된 용어다. 베이지북에는 연방준비제도위원회(FRB:Federal Reserve Board) 산하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이 기업인과 경제학자ㆍ시장 전문가 등의 견해를 종합한 내용 외에도 각 지역의 산업생산활동ㆍ소비동향ㆍ물가ㆍ노동시장상황 등 모든 경기지표가 분석된 내용이 실려 있다. 미국의 지역별 은행들이 지난 1970년부터 1982년까지 지역별 경제상황에 대한 요약서 레드북(Red Book)을 작성했으나 정책을 입안하는 참고자료에 불과하였다. 1983년부터 공개적으로 발간하면서 책 표지가 베이지색으로 바뀌었다. 베이지북은 각각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 사회보험료 지원 받으세요! [내부링크]

총 근로자 수가 10명보다 적은 회사를 운영하고 있거나, 근무 중이라면? 회사에서 받거나 주는 월평균보수(급여)가 260만 원보다 적다면? 위 질문에 모두 해당한다면 사회보험료(고용보험, 국민연금) 지원받을 수 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이란?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소속 근로자의 사회보험료(고용보험·국민연금)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함으로써 사회보험 가입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고, 사회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 지원대상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 월평균보수가 260만 원 미만인 신규가입 근로자와 그 사업주 2021년부터는 신규가입자에 대해서만 지원 * 신규가입자 : 지원신청일 직전 6개월간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자격취득 이력이 없는 근로자 * 기가입자..

암보험 가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 '3가지' [내부링크]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 암. 발병률이 높은 만큼 암 보험가입율은 아주 높다. 보험 종류가 많은 암보험을 가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 3가지를 알아보자! 보장범위 꼭 확인 할 것! 보험약관에서 암을 '소액암, 일반암. 고액암'등으로 나눈다. 어떤 암을 진단받느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다르기 때문이다. 소액암 갑상선, 대장점막내암, 기타피부암등 일반암 가입금액 10% 내외 일반암 위암, 대장암등 증권에 표기된 가입금액 고액암 췌장암, 백혈병 등 통상 일반암 가입금액의 2배 암의 보장범위는 약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한 약관을 확인해야 한다. 예전에 가입한 보험의 약관은 갑상선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지만, 최근 보험 약관은 소액암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진단시점에 따라 다른 보험금액 면책기간 보..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 지원대상 및 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 일반전세자금보증에 비해 인정소득·보증한도 등을 우대하는 특례 상품을 내놓았다. 특히 최근에는 보증한도가 1억 원에 불과하여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한도를 2억 원으로 상향했다.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에 대해 알아보자! 지원대상 신청일 기준 민법상 성년으로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신청인 및 배우자(결혼예정자 포함) 기준 **대출 실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세대주 요건을 충족하는 자 임차보증금 7억 원(지방 5억 원) 이하인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자 신청인의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부부일 경우 합산 연 소득) 지원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 환경보호하고 포인트 받자! [내부링크]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한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실생활에서 환경을 위한 행동들이 탄소중립실천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다. 참여절차 참여방법 전자영수증*을 이용한다. *제도 참여 기업의 앱에서 ‘스마트 영수증 등 전자영수증 발급하기’ 설정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이용한다. 일회용 컵보증금 참여 매장에 일회용 컵을 반납한다. 빈 용기를 가져가 리필스테이션에서 세제나 샴푸 등을 구매한다. 차량 공유업체에서 전기차 등 무공해차*를 빌린다. *포인트 실적 해당일은 반납일 기준 배달앱에서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해서 주문한다. *일부 지역에만 해당 그린카드로 친환경상품*을 구매..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이자 미리 알아보자! [내부링크]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이자이다. 물론 발품을 팔아 알아보는 것이 제일 확실하지만, 미리 은행을 방문하기 전 대출이자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접 계산한 이자와 은행에서 계산한 이자는 다를 수 있다.) 아래 내용 참고하여 대출이자를 계산해 보도록 하자! 대출이자 계산 할 수 있는 곳들이 많아 여러 곳을 비교해 가며 계산하는 것도 좋다. 은행 금리 확인하기 은행별로 현재 금리가 확인이 가능해, 은행 대출이자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계산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 직접 계산하는 것과 은행에 방문해서 계산하는 것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은행을 이용한 실적, 신용점수에 따라 이자가 다를 수 있다.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하여 검색하기를 누른다. 신용점수별로 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

정부지원 '긴급생계비대출' 알아보기 [내부링크]

취약계층을 위한 소액 생계비(긴급 생계비) 대출 상품이 오는 27일 나온다. 100만 원 한도로 연체 이력을 따지지 않고 신청 당일 즉시 빌려준다. 신청조건 신용평점 하위 20%(신용점수 700점~740점) 이하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처음에는 50만원을50만 원을 우선 빌려주고, 이자를 반년 이상 성실하게 냈을 때 추가로 50만 원을 대출해 준다. 병원비로 쓸 경우에는 100만 원을 한 번에 빌릴 수 있다. (대출상담 과정에서 도박 등 사행성 용도, 상환의지 등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 이자 이자는 연 15.9%이다. 그 이유는 저축은행의 평균 대출금리가 15% 정도고, 정부가 운영하는 다른 정책상품의 금리가 16%인 것을 감안하여 15.9%로 책정되었다. 더 낮게 이자를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5"리치세션" [내부링크]

리치세션(Richcession) 부자를 의미하는 '리치(Rich)'와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리세션(Recession)'을 합친 말로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제시한 신조어다. 리치세션은 통상적인 침체와는 달리 경기의 악화가 저소득층이 아닌 고소득층에게 더 큰 타격을 주는 현상을 뜻한다. 전형적으로 불황(Economic downturns)은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에게 가장 큰 '피해'를 준다. 그러나 2023년 미국이 경기침체에 들어설 경우 예년과는 달리 고소득층이 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예측을 제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불황기에는 자산이 적고 직업 안정성이 낮은 저소득층과 중산층이 큰 고통을 받고 고소득층은 약간의 경제적 불편함을 겪는 수준에 그친다는 것이 통설이지만, 2023년에는 고소득 일..

'애플페이'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3월 21일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작년부터 소문만 있었던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에, 아이폰 유저들은 크게 반기고 있다. 애플페이 사용하기 아이폰6S(iOS 15 이상) 이후 제품에서 사용 가능하다. 애플워치는 시리즈 3(워치 OS 8 이상) 이후 제품에서 쓸 수 있다. 이외 아이패드, 맥 등의 제품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필요는 없다.) 애플페이 세팅하기 국내에서는 현재 현대카드 앱카드 등록이 된 신용카드만 애플페이에 등록할 수 있다. 현대카드에서 발행한 비자, 마스터카드나 국내 전용 신용카드가 있다면, 애플 기기의 ‘지갑’ 앱에서 해당 카드를 등록해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고, 또는 현대카드 앱에서 ‘애플 지갑에 추가’ 버튼을 통해 애플페이를..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4"롤링 리세션" [내부링크]

롤링 리세션(Rolling recession) 경제의 각 부문에서 차례로 침체가 나타나는 현상으로, 우리말로는 ‘순차 침체’라고도 한다. 미국 로욜라메리 마운트대학교의 손성원 경제학과 교수가 코로나19 이후 미국이 처한 경제 상황을 롤링 리세션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다. 일반적인 경기침체는 한 사회의 생산량이 줄어들 때 발생하는데, 보통 통상 국내총생산(GDP)의 변화로 측정되곤 한다. 반면 롤링 리세션은 경제 전반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 독특한 성격의 침체 양상이다. 예를 들어, 국내총생산(GDP)이 역성장하지 않더라도 부동산이나 제조업, 기업경기는 제각각 불황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롤링 리세션에 진입하면 경제 전체가 침체 상태에 있지 않아도, 특정 분야ㆍ산업에 종사하는 사람..

'자동차' 한 푼이라도 저렴하게 사는법! [내부링크]

전시차, 재고차 눈여겨보기 신차를 가장 저렴하게 사는 방법은 재고차나 전시차를 찾는 것이다. 장점 여러 대리점을 다니며 발품을 팔아야 하지만 할부 기간과 금융 상품 이용 등 복잡한 조건 없이 꽤 큰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특히, 인기 모델은 출고 대기 기간이 길지만, 재고차와 전시차는 곧바로 출고할 수 있다. 단점 장기 재고차의 경우 오랫동안 안 팔릴 만큼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모델이거나 옵션 구성일 가능성이 높다. 일명 ‘깡통' 트림처럼 옵션이 없거나, 색상이 너무 튀어서 안 팔렸을 수도 있다. 전시차는 여러 사람이 만져보고 앉아보는 까닭에 사용 흔적이 남아있을 수 있다. 시트가 눌려있거나 타고 내릴 때 발이 닿는 부분이 긁혔을 수도 있고, 항상 전원을 켜놓았기 때문에 조명류나 디스플레이의 사용감..

예금보호, 1억원까지 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은행이 파산하면 사람들이 맡겨둔 돈을 나라에서 돌려주는 예금보호 제도가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예금보호 최대한도인 5,000만 원이 너무 적다는 여론이 커져, 보호 한도를 올리는 것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유 큰 이유는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가 일어나 불안감을 키웠다. 미국의 경우 기존에도 3억 조금 넘게까지 예금 보험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번 실리콘밸리은행 사태의 경우 돈을 맡겼던 사람들에게 모든 예금 금액을 돌려준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예금보호되는 금액이 최대 5,000만 원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돈을 은행에 맡겼어도 이 이상의 돈은 돌려 받을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예전부터 예금보호 한도가 적다는 이야기는 게속 나오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3"셔틀외교" [내부링크]

셔틀외교(Shuttle diplomacy) 셔틀(shuttle)은 옷감을 짜는 베틀 안에서 왔다 갔다 하는 북이다. ‘셔틀버스’ ‘셔틀 노선’ 등 일정한 장소 두 곳을 정기적으로 왕복하는 교통수단을 비유하는 말에 셔틀이라는 단어가 널리 쓰인다. ‘셔틀 외교’는 제3의 중재자가 직접적인 교섭을 기피하는 두 당사자 사이를 오가며 협상을 이끌어내는 외교 활동을 뜻한다. 이 때문에 '셔틀외교'는 양국 간 정례 실무회담이 아니라 주로 '제삼자 중재 방식'으로 통용돼 왔다. 셔틀외교 사례 미국의 셔틀외교 정치에서 '셔틀외교'란 말을 만들어낸 주역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다. 1974~75년 헨리 키신저 미국 국무장관이 제4차 중동전쟁 당사자인 이스라엘과 이집트, 시리아를 오가며 평화협상을 끌어낸 것이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2"크런치 모드" [내부링크]

크런치 모드(Crunch mode) 소프트웨어 개발 마감 시한을 맞추기 위하여 수면, 영양 섭취, 위생, 기타 사회활동 등을 포기하고 연장 근무하는 것을 말한다. 크런치 타임(Crunch Time)이라고도 불린다. 몇몇 게임 개발자들의 과로사와 자살 이후 국내 개발 업계의 근로 환경이 이슈가 되었으며, 크런치 모드는 연장 근무와 고강도 노동을 당연시하는 관행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개념으로서 대중적으로 알려졌다. 개발 업무 특성상 특정 시기에 노동의 집중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게임 개발 경쟁이 심화되면서 개발 기간을 줄이고자 하는 회사의 지시로 과용된다는 비판을 받았다. 현재 정부가 일주일에 최장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근로 시간 제도 개편을 추진하면서 ‘크런치 모드’ 관행이 여전히 남아있는 게임업계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1"회색코뿔소" [내부링크]

회색코뿔소(Gray rhino)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경고로 이미 알려져 있는 위험 요인들이 빠르게 나타나지만 일부러 위험 신호를 무시하고 있다가 큰 위험에 빠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용어다. 이 용어는 세계정책연구소(World Policy Institute) 대표이사 미셸 부커가 2013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발표한 개념이다. 코뿔소가 몸집이 커 멀리 있어도 눈에 잘 띄며 진동만으로도 움직임을 느낄 수 있지만, 달려오면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거나 대처 방법을 알지 못해 부인해 버리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이러한 점에서 예측과 대비가 어려운 사태를 의미하는 '블랙 스완(black swan)'과는 차이가 있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2"#블랙스완" 블랙스완(Blac..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0"뱅크런" [내부링크]

뱅크런(Bank run) 경제 상황 악화로 금융 시장에 위기감이 조성되면서 은행의 예금 지급 불능 상태를 우려한 고객들이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는 사태를 뜻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은행에 돈을 맡긴 사람들이 은행의 재정 건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비관적으로 인식하면 그동안 저축한 돈을 인출하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러면 예금으로 다양한 금융 활동을 하고 거기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은행들로선 당장 돌려줄 돈이 바닥나는 패닉 현상이 닥치게 되는데 이를 뱅크런이라고 한다. 뱅크런에서 유래한 것으로, 펀드 투자자들이 펀드에 투자한 돈을 회수하는 것을 지칭하는 펀드런(fund run)과 투자자들이 앞다퉈 채권을 판다는 본드런(bond run)이 있다. 뱅크런 방지법 뱅크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는 2가지가 있..

'지방은행' 이용해도 괜찮을까? [내부링크]

지방은행은 1 금융권! 지방은행을 2 금융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지방은행은 1 금융권에 속한다. 현재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6곳이 있다. 서울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지방은행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영업점을 가지고 있다. 꼭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게 아니더라도 영업점을 방문해 계좌를 만들거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모바일뱅킹이 활성화되면서 이제 앉은자리에서도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 지방은행은 특히 온라인 영업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많은 경제활동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보니, 지방경제가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은행, 이용해도 신용점수 떨어지지 않아요! 지방은행은 2 금융권이 아..

'고용지표' 왜 중요할까? [내부링크]

고용지표 왜 중요할까? 실업률, 경제활동인구, 임금상승률, 신규 취업자 수 등을 나타낸 경제지표이다. 이 지표를 통해 국가의 경제 상황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고치기 위한 경제 정책을 정한다. 매달 첫 번째 금요일, 미국 노동통계국은 여러 가지 고용지표가 담긴 '고용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매달 발표되는 '고용보고서'를 통해 투자자 입장에서는 연준의 정책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통계청이 매월 경제활동인구수, 취업자 수, 실업자 수 등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고용 지수가 좋아진다는 것은 사람들의 정상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고용은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지만, 경기의 방향을 선행적으로 보여주지는 못한다. 오히려 경..

CPI(소비자물가지수) 알아보기 [내부링크]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 CPI)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일상 소비생활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가격의 변동을 측정해 주는 소비자물가지수는 일반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경제지표의 하나이다. 소비자물가지수는 통계청에서 매월 작성하여 공표한다. 통계청은 현재 전국 37개 도시에서 481개의 상품 및 서비스 품목을 대상으로 소비자구입가격을 조사하여 기준시점인 2010년의 소비자물가 수준을 100으로 한 지수 형태로 작성 · 공표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물가지수는 경기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거나, 화폐의 구매력 변동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물가지표로서 매년 정부의 재정 · 금융정책이..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9"주주행동주의" [내부링크]

주주행동주의(Shareholder activism) 주주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배당금이나 시세차익에만 주력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부실 책임 추궁, 구조조정, 경영투명성 제고 등 경영에 적극 개입해 주주가치를 높이는 행위 등이 이에 속한다. 한편, 주주행동주의자(shareholder activist)들은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주주행동주의 장점 CEO 독단적 행동 견제 주주행동주의는 CEO의 독단적 행동을 견제할 수 있다. 의욕적인 CEO가 기업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도 하지만, 잘못된 판단으로 기업에 큰 손해를 입히기도 때문이다. 주주들은 주주행동주의를 통해 이를 견제하고, CEO가 과도한 독단과 경영 방향성에 대한 전환 의..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8"네 마녀의 날" [내부링크]

네 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 day) 정식 명칭은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에, 미국은 3, 6, 9, 12월 셋째 주 금요일에 발생한다. 이날은 시장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주식 투자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특히 예의주시하는 날이다. "마녀(파생상품)가 심술을 부린다"는 뜻으로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르기도 한다.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란? 선물과 옵션은 특정 날짜(만기일)에 사거나 팔기로 약속되어 있다. 따라서 미리 정해둔 특정 날짜, 즉 만기일이 되면 선물/옵션과 관련된 주식들이 오가고, 시장 상황에 따라 매수 물량이 많을 수도 있고, 매도 물량이 많을 수도 있다. 일명 '네 마녀'라고 불리는 선물/옵션은 총 네 종류가 있..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릴 수 있어요! [내부링크]

신용점수는 항상 미리 관리하는 게 방법이다. 신용점수는 떨어질 때는 바로 하락하고 오를 때는 더디게 오르기 때문이다. 중요한 대출을 계획한다면 적어도 6개월 전부터는 신용점수를 관리해야 한다. 모든 방법에는 전략이 중요하듯 신용점수 관리도 전략이 중요하다. 실현 가능한 전략을 철저히 짠 후, 꾸준히 관리하면 실제로 좋아질 수도 있다. 자산이 많다고 신용점수 상위 1%는 아니다. 개인의 신용생활을 평가하는 점수이기 때문에 소득과 재산, 직장 등의 정보는 활용하지 않는다. 단순히 자산이 많다고 상위 1%가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신용회복 단계까지 갔던 저신용자들이 2년 정도 성실하게 관리한 덕분에 신용평가사 모두 1000점을 받은 사례들이 있다. 1000점이 된다고 해서 금융생활에 눈에 띄는 장점이 있는 것..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8"모라토리엄" [내부링크]

모라토리엄(Moratorium) 의미 라틴어로 지체하다는 의미인 'morari'에서 유래되었다. '국가 단위의 대외채무에 대한 지불유예'를 의미한다. 한 마디로 말해서 지금은 돈 못 주지만 나중에 줄 테니까 기다리라는 뜻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가 외부에서 빌린 돈에 대해 일방적으로 만기에 상환을 미루는 행위를 말한다. 모라토리엄 상황 기업이나 개인이 파산이나 지불유예를 선언하는 것과 달리 국가의 이 같은 지불거부는 그 후유증도 한층 심각하다. 국가의 경우 통화가치가 급락 실물경제에도 심대한 타격을 국가신인도에도 장기간 부정적인 영향이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어떤 나라든 모라토리엄은 가능한 최후의 카드로 남겨둔다. 국제통화기금(IMF)을 위한 국제금융기구의 활동도 채무상환 유예라는 파국을 막는..

'파킹통장'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들어온다?! [내부링크]

파킹통장이란? Parking(주차)와 통장의 합성어이다. 차를 주차하듯 언제나 돈을 넣었다 뺄 수 있고, 금리도 상대적으로 높은 통장들을 말한다. 기존엔 CMA 정도가 파킹통장 역할이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상시입출금에 예금자보호도 되면서 높은 그림을 주는 상품들이 늘고 있다. 2023년 2월 기준 인터넷전문은행은 2%대, 저축은행은 3%대이다. 파킹통장을 이용하는 이유 금리가 오르면서 경기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상황이 언제 급변할지 모르니 투자자들은 예적금이나 주식, 채권 등에 묶어두기보다 언제라도 돈을 쓰기 위해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라도 맡겨두면 이자가 붙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2010년대 중후반부터 금리를 더 높게 주는 인터넷은행들이 생기고 나서..

'MSCI 지수'가 뭘까? [내부링크]

MSCI 지수란?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의 줄임말로, MSCI 지수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가 만든 지수이다. 세계적인 주가지수로, 글로벌펀드의 투자기준이 되는 지표이자, 최초의 국제 벤치마크이다. MSCI지수의 산출기준은 시가총액 방식이 아닌 유동주식(free floating) 방식이다. 글로벌 투자 기관들이 자금 운용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어 영향력이 어마어마하다. 전 세계적으로 MSCI 지수의 자금의 규모가 약 15조 달러(한화 1경 9,000조 원)에 이른다. MSCI 지수 종목의 편입, 편출은 매년 2월, 5월, 8월, 11월에 이루어진다. 2월과 8월은 분기변경, 5월과 11월은 반기 변경이다. 반기 변경 기간에 구성 종목이 더 자..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7"노 랜딩" [내부링크]

노 랜딩(No landing) 유래 경제가 침체나 소강상태에 빠지지 않고 상당 기간 호황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번역하면 "무 착륙". 미국 경제가 팬데믹 이후 호황을 보였던 것에서 둔화하는 쪽으로 경기 사이클이 변화함에 따라 연착륙(소프트 랜딩)이나 경착륙(하드 랜딩) 가운데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전망 당초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경기침체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미국의 지난 1월 비농업부문 고용이 시장의 예상을 대폭 웃도는 수준으로 나오면서 경제가 아예 하강하거나 착륙하지 않고(no landing) 비행하는 상태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렸다. 미국의 지난 1월 소매판매가 전월보다 3.0% 늘어나 시장 예상치 1.9% 증가를 크게..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6"양떼 효과" [내부링크]

양떼효과(Herding Effect) 의미 무리에서 뒤쳐지지 않게 다른 이들을 따라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군집효과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발표한 이론이다. 우리나라 속담인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양들이 우두머리를 따라 움직이는 모습에서 착안한 것으로 인간의 추종 심리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심리적 용어로, 양떼효과는 뒤쳐지지 않기 위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이 구매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생활 속 사례 유행하는 특정브랜드의 옷이나 전자 제품을 따라 사려고 하는 행위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주가가 상승할 때 더 높은 가격으로 오를 것을 기대하여 매수 주가가 하락국면일 때 다른 사람들을 따라 매도하는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5"카페라떼 효과" [내부링크]

카페라테 효과(Caffe latte effect) 하루 카페라떼 한잔 값의 돈을 절약해 꾸준히 모은다면 목돈을 만들수 있다는 의미이자, 소액이어도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카페라테 효과는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지출하는 소액의 기호식품(커피, 담배등)에 대한 기회비용을 계산할 때 유용해진다. 예를 들어, 매일 사 먹는 커피 가격이 4천 원~5천 원 정도라면 이를 사 먹지 않고 저축할 경우 한 달에 12~15만 원가량을 절약할 수 있다. 이를 30년간 저축하면 물가 상승률과 이자 등을 포함해 약 2억 원 이상의 자금이 마련될 수 있다. 복리 효과를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저축액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이 단어를 처음 고안한 사람은 미국의 재정 전문가 데이비드 바흐다. 그는..

'대환대출' 대출이자 지금보다 적게 내고 싶을 때 [내부링크]

대환대출이란? 대출의 최장 연장기한 까지도 대출을 갚지 못하거나 연체금을 같은 종류의 대출로 전환하여 기존대출금을 갚는 것을 말한다. 대환대출은 연체시점까지 신용도가 좋아야 하며 잦은 연체자나 불량 연체자의 경우 대환대출을 받기가 어렵다. 보통 연대보증인을 요구한다. 대환대출을 받는 상황 - 대출 만기가 되었지만 대출 연장이 어려워 목돈 마련을 위해 - 상환기간이 짧아 매달 갚아야 하는 금액이 클 때 - 상환기간이 기간이 긴 대출 상품으로 바꿔 매달 갚는 금액을 줄이기 위해 - 현재 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로 대출받기 위해 이 경우에는 같은 금액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출기간이 줄어들고, 내야 하는 전체 이자 금액도 줄어든다. -통합 대환으로 대출 개수를 줄여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 대환대출받기 자신의..

아직 연말정산이 남았다고? -보수총액 신고- [내부링크]

보수총액 신고란? - 보수총액이란 근로자가 1년간 일했을 때 벌어들인 급여 즉, 연봉을 말한다. (12개월치 기본급+상여금+각종수당 등) 정확히는 4대 보험, 원천세 등 각종 세금을 공제하기 전 금액 즉 세전 총급여액을 말한다. 여기서 식대나 운전보조금 받은 금액은 제외된다. - 각 공단에서는 보수총액신고를 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만약 보수총액신고를 하지 않으면 공단에서 안내가 갈 것이다. 계속 신고하지 않는다면 공단에서 임의로 금액을 통지하게 되며,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다. 건강·장기요양보험료 연말정산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은 재작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한 작년 보험료와, 작년에 실제로 받은 보수총액으로 산정한 확정보험료의 차액을 보수총액 신고 연도 4월분 보험료에 추가부과 또는 반..

'금리' 어떻게 정해질까? [내부링크]

금리란? -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 비율이다. 쉽게 말해, 금리가 높을수록 내야 하는 이자가 많고, 금리가 낮을수록 내야하는 이자가 적다. 금리가 정해지는 기준 대출금리= 기준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로 정해진다. 기준금리 은행에서 대출을 결정할 때는 기준이 되는 금리이다. 시중은행과 특수은행 등 총 11개 은행에서 제시한 만기 금리 중 가장 높은 금리와 가장 낮은 그림 각각 3개씩 제외 후 평균을 낸 가격이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9"#기준금리" 기준금리(Base rate)란?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이 다른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정책 금리로,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 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black-egg-roll.com - 기준금리가..

'아트테크(Art-Tech)'알아보기 [내부링크]

아트테크란? - 아트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미술작품에 투자하는 행위로 미술품 감상보다 수익 실현에 초점을 맞춘 격이다. '조각투자' 혹은 '분할소유'라고 불린다. - 최근 주목받는 재테크로 하나의 그림을 많은 사람이 공동 구매하여 수익을 나누는 형식이다. - 보통 예술품들은 고액이라 투자하기 어려운데, 최근 공동구매 플랫폼이 생기면서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해졌다. - 최근 좋지 않은 경제상황으로 인해 안정적인 실물 자산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미술작품 투자도 늘어난 것으로 추측된다. 여기에 소액투자까지 가능해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미술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어떻게 투자 할까? -공동구매 플랫폼에서 투자가 가능하다. - 그림에 투자한 사람들에게 그림의 지분을 나누고 그림을 팔거나, 미..

'청약' 1순위 어떻게 되는 걸까? [내부링크]

청약 신청 조건 - 최초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 해당 주택건설지역이나 인근지역에 살고 있는 만 19세 이상으로 청약통장에 가입한 사람 - 단, 세대주인 미성년자(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부모 사망 등으로 형제·자매를 부양하는 경우)도 청약을 신청이 가능하다. '청약홈'을 통해 자세한 청약자격 확인과 주택 소유 확인, 공공지원 민간임대 신청과 경쟁률 확인 가능하다. 주택청약통장뿐만 아니라 청약에 관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청약홈 www.applyhome.co.kr 지역에 따라 다른 조건 - 청약을 비롯한 부동산 제도는 규제지역이냐 아니냐에 따라 요건이 달라진다. - 부동산 시장 침체를 완화하려는 정부의 제도 개편에 따라 2023년 1월 기준 전국에서 서울 강남·서초·송파 일명 '강남 3구'와 용산구..

주목받는 재테크 '리셀(Resell)' 알아보기 [내부링크]

리셀(Resell)이 뭘까? 물건을 구매해 다시 파는 행위를 말한다. - 요즘 소위 말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유행이다. 수요가 많거나 희소성 있거나 인기 있는 상품을 구한 뒤, 기존 가격에 프리미엄을 붙여 파는 재테크 리셀테크(리셀+재태크) 가 유행이다. -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고가의 명품들이나 한정판 신발등이 리셀 되는 것이 아니라, 위스키 병, 명품 브랜드 쇼핑백, 명품 시계 브랜드 박스 등도 리셀 대상이되면서 시장 규모만 1조원에 이른다. - 리셀을 하는 사람을 '리셀러', 리셀로 제품이 판매되는 가격을'리셀가'라고 한다. 이때 리셀가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왜 유행일까? 저축, 주식, 부동산 등을 통해 큰 돈을 버는 게 가능했던 부모 세대와 달리 젊은 세대는 큰 소득을 ..

'집' 살 때, 가지고 있을 때, 팔 때 알면 좋은 세금 [내부링크]

우리는 물건을 하나 구매할 때도 세금을 낸다. 이처럼 물건 하나하나에 종류나 목적에 따른 세금이 있는 것처럼 집이나 부동산 또한 목적에 따라 납부하는 세금이 다르다. 집을 살 때, 가지고 있을 때, 팔 때 어떤 세금이 있는지 알아보자! 취득세 - 살 때 부동산을 취득했거나, 집을 사게 되는 경우 내는 세금 기존 집 주인에게 집을 사거나,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상속 또는 증여를 통해 집을 받았을 때도 취득세를 납부한다. 과거에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따로 납부하였는데, 2011년부터 함께 내기 시작해 '취등록세'라고도 한다. 집 가격과 , 1주택자인지 다주택자인지에 따라 세율이 다르다. 위택스에서 취득세 계산이 가능하다. 지방세정보 > 지방세미리계산해보기 > 취득세(부동산) 필수항목 는 필수 입력항목입..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4"블록딜" [내부링크]

블록딜(Block deal) 주식을 보유한 '큰손(대주주)'들이 지분을 대량으로 매도할 때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치 않도록 장 개시 전이나 장이 끝난 후 거래하는 행위를 한다. 우리말로 쉽게 말하자며 '시간 외 대량매매'를 의미한다. 블록딜에선 매도자가 사전에 매도 물량을 정해두고 이를 인수할 매수자를 확보한 뒤 시간 외 매매로 거래를 진행한다. 이때 '큰손'들은 증권사에 의뢰해 매수자를 찾는데 보통 대량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대부분이다. 거래 시 주식 가격은 거래 전일종가나 당일종가를 기준으로 책정하는데, 시가 대비 5~8% 할인한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블록세일이라고도 부른다. 블록딜이 주가에 끼치는 영향 유통주식 수 증가로 인한 가치 하락 - 주식 시장..

'금(GOLD)' 어떻게 투자할까? [내부링크]

금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관심이 커지는 만큼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다, 금 투자 방법과 장·단점들을 알아보자! 한국거래소(KRX) 증권사에서 금 현물 거래 계좌를 만들면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이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주식처럼 금 거래가 가능 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거래 단위는 1g이다. 금시세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장점 - 한국거래소에서 계좌 안에서 거래를 하면, 금을 되팔아 얻게 된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는..

목적에 따른 '대출' 종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대출이란, 은행이 한 사람의 신용도나 가진 자산 등을 평가해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목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대출이 다른데, 어떤 대출들이 있는지 종류들을 알아보자! 담보대출 내가 가진 자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다. 부동산 담보 대출 자신이 보유한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 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다. 법인의 경우에는 회사 사옥이나 공장, 토지를 담보로 대출을 받기도 한다. 담보가 확실하므로 이자가 낮고 대출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서류 처리가 복잡하다. 자신이 매입하려는 부동산을 담보로 빌리는 것도 가능하며 이를 영어로는 모기지(Mortgage)라 한다. 주택청약 담보 대출 청약계좌에 그동안 입금한 금액의 최고 90%(은행마다 상이)를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초저금리에..

'저축은행' 안전할까? [내부링크]

상호저축은행(Mutual Savings Bank / Thrift Institution) 일반적으로 줄여서 '저축은행'이라고 한다. - 상호저축은행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2 금융권의 여수신을 담당하며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편의를 도모하는 단체다. 이름에 은행이 들어가 있지만 은행이 아니다. 그럼에도 '은행'이라는 말이 들어간 까닭은 지난 외환위기 당시 국가의 부채 해결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 이들에게 '은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었기 때문이다. - 은행의 업무와 동일한 업무들을 대부분(예금, 적금, 대출 등) 수행 가능하지만, 외환 같은 일부 업무는 수행하지 못한다. 반드시 총여신의 일정 비율을 영업구역 내 개인이나 중소기업에 운용해야 하는 의무를 지켜야 한다. 이자를 많이 주는 이..

'전세사기' 피해근절 종합대책 알아보기! [내부링크]

정부에서 전세사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였다.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여 전세사기를 미리 예방하고, 필요한 대책들을 활용해 보자! 전세금 반환 보증 악용방지 보증제도 악용 악성 임대인 퇴출 - 전세가율 100% → 90%로 낮아진다. ② 감평사의 시세 부풀리기 차단 위해 전세가율 산정 시 감정가는 후순위로 적용 ③ 등록임대사업자 임대보증에 가입한 경우에만 등록 허용 계약 단계별 전세사기 방지 예방 장치 강화 안심전세 App을 통해 시세·악성임대인 여부, 세금체납 정보 등을 알기 쉽게 제공 “확정일자 확인 후 대출” 시범사업 확대, 임대인 매매계약 체결 시 임차인 사전 고지 공인중개사 전세사기 예방 책임 강화 - 중개사가 해당 주택의 선순위 권리관계 및 전입세대열람 요청 시 임대인 정보 제공 의무..

'자동차보험' VS '운전자보험' 뭐가 다를까? [내부링크]

자동차와 관련된 보험 중에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있다. 자동차를 처음 운전하기 시작하는 사람들은 자동차 보험에만 가입하면 모두 다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두 보험의 성격이나 보장내용은 전혀 다른 보험이다. 쉽게 말하자면, 자동차 보험은 타인을 위한 보험 운전자 보험은 자신을 위한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을 알아보자! 자동차 보험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에게는 필수적인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가 자동차 사고로 인하여 다른 사람에게 대인, 대물 손해를 끼쳤을 때 보상처리 하는 담보다. 거기에 자신의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무보험상해,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자기 차량손해를 포함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은 사고 발생 시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를 보상하는 것..

나의 '신용점수' 어떻게 정할까? [내부링크]

우리나라 대표적인 '신용평가사' 는 'KCB'와 'NICE'가 있다. 2가지 신용평가사는 개개인의 신용을 볼 때 중요하게 보는 항목과 비중이 달라 차이가 있다. 신용평가사의 기준이 어떻게 다르고, 신용점수를 더 올릴 수 있는지 알아보자! KCB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빌려 쓰는 돈들이 어느 수준의 위험성을 갖고 있는지를 눈여겨본다. 금융기관이 설립하고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올크레딧 올크레딧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점수조회 및 신용관리, 신용점수 올리기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무료조회부터 카드,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확인, 신용정보 변동알람, 평점향상을 위한 www.allcredit.co.kr NICE 꾸준히 빚을 갚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대출이 많아도 연체가 없다면 신용점수가 높을..

'토큰증권(Security Token)'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부동산, 미술품, 음원 저작권 등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디지털 자산으로 발행하여, 쪼개서 거래하는 사람이 늘었다. 이로 인해 조각투자 회사들도 많이 생겨났다. 조각투자란 쉽게 말해 실존하는 부동산을 코인으로 발행하여 소수점으로 쪼개 보통 주식처럼 거래하듯이 사고파는 것이다. 코인으로 거래하다보니 정부나 국민이 많은 혼란이 생겼다. 증권과 코인은 관리하는 곳, 기준이 되는 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 금융당국에서 내놓은 대책은 새로운 디지털 자산 '토큰 증권(Security Token, ST)' 내놓아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기로 하였다. 토큰 증권(Security Token) 분산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을 활용해 자본시장법상 증권을 디지털화(Digita..

자동차 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내부링크]

운전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기 마련!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회사를 통해서 처리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는 경우가 중요하다. 대부분 대물배상 2억 내외,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 자기 신체 사고에 가입하거나 자동차 상해에 가입하였어도, 가입금액을 적게 가입하여 실제로 보험 처리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가입하는지,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자동차가 있다면 의무!)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자동차가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가입해야 한다. 가입방법은 아래 2가지 방법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설계사를 통한 보험 가입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정보와 역량을 가진 설계사를 만난다면 사고처리까지 도움을 받을..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상품 알아보기 [내부링크]

정부에서는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위해, 고금리 대출을 받아 이자 부담이 높아지는 걸 막기 위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어떤 금융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자! 미소금융 1 금융권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을 이용하기 힘든 저소득자와 저신용자 대상으로 창업하고 운영할 자금을 담보와 보증 없이 빌려주는 상품이다. 지원대상 개인신용점수가 하위 20%(2022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증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자 제한대상 개인회생 or 개인파산을 신청했거나 법원에서 인가한 경우 제조업, 금융·보험업 및 관련서비스업, 사치성향적인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을 창업하려는 경우 신청한 사람의 재산에 가등기, (가) 압류, 가처분, 경매진행 등 ..

'무순위청약'이 뭐죠? [내부링크]

아파트 청약을 받기 위해서는 청약 통장이 필요하지만 예외가 있다. '무순위 청약', 일명 '줍줍. 에는 청약 통장이 필요 없다. 특별공급 중에서 국가유공자, 장애인은 청약통장 없어도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왜 '줍줍' 일까? '버려진 물건을 줍다'에서 파생된 부동산 은어이다. 보통은 무순위 혹은 잔여 세대 청약을 말하는 것이다. 청약통장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해 인기가 많다. 청약신청금이 없어도 되지만, 같은 주택의 경우 1인 1건만 접수 가능하다. 어디서 확인할까? 입주자 모집공고 후 미분양이나 미계약등이 발생하는 경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접수 가능하다 청약홈 www.applyhome.co.kr 2023년부터는 사는 곳과 상관없이 '줍줍' 가능! 기존 무순위 청약은 해당 건설지역에 살고 있는 무주택세..

정부가 지원하는 햇살론 뱅크 알아보기 [내부링크]

정부에서는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위해, 고금리 대출을 받아 이자 부담이 높아지는 걸 막기 위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대출받은 후 잘 갚아 신용도가 개선되어 애매해진 사람들이 있다. 1 금융권을 좋은 금리로 대출받기는 힘든데, 신용이 낮지도 않아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정부는 햇살론뱅크를 운영하고 있다. '햇살론뱅크'는 1 금융권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햇살론뱅크'는 저소득 · 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이다. '햇살론뱅크' 이용 방법을 알아보자! 누가 이용 가능할까?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했거나, 현재 이용 중 이거나(또는 ..

'실업급여'제도 깐깐해져요! [내부링크]

정부에서 실업급여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실업급여를 목적으로 형식적인 구직 활동만 하는 자들을 위해 걸러내기 위해 개선할 예정이다. 개선이유, 개선사항을 알아보자! 지금까지의 실업급여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180일 이상(6개월 이상) 일한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권고사유나, 계약종료) 정부에서 주는 수당이다. 실제 근무한 날과 유급 휴일을 세기 때문에 약 7~8개월 정도 일해야 받을 수 있다. 최대 월 180만원, 최장 9개월까지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개선이유 현재 실업급여는 직장을 나오기 전 3개월간 평균임금의 60%를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3개월간 평균임금의 60%가 최저임금의 80%보다 낮으면 무조건 최저임금의 80%을 맞춰 준다. 즉, 실업급여를 받게 되면 적어도 최저임금의 ..

'청약통장'의 종류를 바꿀 수 있나요? [내부링크]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청약통장 자체가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 1인 1 계좌만 허용하기 때문이다. 청약통장의 종류들과 변경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청약통장 종류 알아보기 청약저축 아파트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가입하는 청약통장의 하나로 국민주택을 분양 또는 임대받을 수 있다. 2015년 9월 1일부터는 신규 가입이 중단되었다. 청약부금 아파트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가입하는 청약통장의 하나로 전용 25.7평이하 민영주택과 민간건설 중형 국민주택(18평~25.7평)을 청약할 목적으로 가입하는 저축이다. 2015년 9월 1일부터는 신규 가입이 중단되었다. 청약예금 아파트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가입하는 청약통장의 하나로 민간..

'청약통장' 어떻게 가입하나요? [내부링크]

'주택청약종합저축', 일명 청약통장은 적금형식 혹은 일시예치식으로 납부 가능하며, 민영주택이나 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해 가입하는 저축상품이다. 청약통장은 어떻게 만드는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자! 가입은 어디서? 청약통장에 가입하려면 은행에 직접 방문 한 사람당 한 계좌만 가입이 가능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즉,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1 금융권 은행인 우리·국민·신한·농협·기업·하나·대구·부산·경남은행 등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준비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되고, 재외동포는 국내거소 신고증, 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을 준비해야 한다. 적립금액 돈은 매월 2만~ 50만 원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하다. (국고금리관리법에 따라 10원 단위까지 납부가능) 잔액이 ..

소득공제, 세액공제 알아보기! [내부링크]

연말정산에서 제일 중요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익숙한 용어이지만, 많이 쓰지는 않아 낯선 용어이기도 하다. 두 용어를 좀 더 이해하여 연말정산을 잘 대비 해보도록 하자! 소득공제 세금은 ‘내가 번 돈’, 즉 소득을 기반으로 책정된다. 소득에는 월급, 상여금 등 경제활동을 통해 받은 모든 돈이 포함되는데,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매겨지는 세금 비율도 높아진다. 그래서 소득을 줄이는 것은 연말정산에서 매우 중요하다 소득공제는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비를 소득에서 빼주고 세금이 낮게 책정되도록 해준다. 인적공제(기본공제, 추가공제) 인적공제는 기본적인 공제 항목으로, 크게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뉜다. 조건에 해당하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해당하는 사람 수만큼 공제해 주기 때문에 인적공제라고 한다. 근로..

계좌이체! 잘못 했을때 어쩌죠? [내부링크]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는 요즘, 착오송금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확인 또 확인하여 착오송금을 예방하는 게 좋겠지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계좌이체를 잘못한 경우 2023년부터 잘못 송금한 돈, 5,00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실수로 잘못 보낸 돈을 예금보험공사가 다시 찾아주는 제도이다. 잘못 보낸 돈이 5만원 이상 5,000만 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2023.1.1 기준, 2022.12.31까지의 상한 금액은 1,000만 원) 절차 알아보기 1. 금융사를 통해 돈을 받은 사람(수취인)에게 돈을 반환해 달라 요청한다. 2. 수취인이 거부할 경우, 예금보험공사에 반환지원제도를 신청한다. KDIC 예금보험공사 | 착오송금반환지원서비스 CEO 열린광장 ..

서울 거주자라면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받으세요! [내부링크]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인 대학생, 대학원생들은 지난해 하반기(7월~12월) 학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 2023년 1월 18일(수) 9시 ~ 3월 6일(월)18시 신청대상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자이면서 전국 대학 재학생(휴학생 포함, 최대 6학기 지원) 졸업 후 5년 이내(2018.01.18 이후 졸업자) 누구나 신청 가능 다자녀가구 또는 대출 당시 소득 8 분위 이하 지원내용 2022년 하반기(7월~12월)에 낸 이자를 지원한다. 개인의 계좌 지급 X, 대출 계좌로 바로 상환 신청방법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신청 가능하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다산콜센터(02-120)로 문의 가능하다. 지원 사업 소개 |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 금융지원 | 금융·복지 | 청년몽땅정보통 청년몽땅정보통..

'자동차세' 1년치 한번에 내면 할인! [내부링크]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이라면, 자동차세는 6월, 12월에 납부하고 있다. 연초에 한꺼번에 납부한다면 세금을 할인해 주는데, 2023년은 세금을 7% 할인해 준다. ※ 2022년까지는 공제율이 10%였다. 2024년은 5%, 2025년부터는 3%로 공제율이 낮아진다. 신청 기간 2023년 1월 16일~2023년 1월 31일 7시부터 22시까지(1월 31일은 20시까지 신청 가능) 신청은 어떻게? 위택스에서 신청하고 즉시 납부까지 가능하다.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고 싶다면 납부기한 마감 5일 전까지 신고 후, 신고 관할지로 전화로 통보해야 한다. Wetax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 전용 서비스 간소화페이지 자동차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간소화 화면 (운영기간 : 1.16. ~ 1.31.) ※ 서울지역 납세자..

난방비가 왜 이럴까? (앞으로의 상황 알아보기) [내부링크]

각 가정마다 난방비가 인상이 되어 안 그래도 고물가인 시대인요즘 서민들의 부담이 더 늘어났다. 적게는 몇만원 많게는 세배가 인상되었다. 난방비가 왜 인상되었고, 앞으로의 상황을 알아보자! 왜 이렇게 올랐지? - '40% 인상' 난방비는 도시가스요금과 열 요금으로 나뉜다. 이 두 가지는 액화천연가스(LNG) 가격과 연동되어 있다. 한국은 현재 LNG를 100% 수입해서 쓰고 있다. 그러나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면서 러시아산 가스 공급이 중단되고,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LNG를 쓰는 나라들이 늘어났는데, LNG 인기가 높아지니 가격도 가파르게 인상되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전인 2021년 1분기보다 거의 세 배가 인상되었다. 이 영향을 받아 지난 1년 동안 도시가스요금과 열 요금..

연말정산 세금 분할납부 가능해요! [내부링크]

연말정산을 통하여 세금을 돌려받으면 좋겠지만, 연말정산을 통하여 세금을 내야 하는, 속된 말로 뱉어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적게 나오면 좋겠지만,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한 번에 내기가 부담스러운데, 이런 경우에는 세금을 나눠서 낼 수 있다. 연말정산 세금 분할납부 방법을 알아보자. 분납 신청하기 연말정산의 결과는 회사에서 내역을 받거나, 개인 명의의 홈택스로 들어가면 결과를 알 수 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2~3월 쯤 근로자에게 통보한다. 연말정산 환급받는 경우 월급에 환급 금액을 포함해서 지급 연말정산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 월급에서 제외하고 지급 → 하지만 한꺼번에 세금을 납부하기 부담스럽다면, 분납 신청이 가능하다. 근로자들은 연말정산이 월급에 반영되기 전 내역 확인 가능하다. 내역..

연말정산 내역 빠뜨렸다면? 이렇게 하세요! [내부링크]

매년 연초 직장인의 필수사항 연말정산! 세세하게 챙긴다고 해도 내역들이 빠지는 경우가 있고, 내가 알지 못한 부분을 나중에 알아채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경정청구 납세의무자가 세금을 더 냈거나 잘못 낸 경우 돌려달라고 요청하는 것! 연말정산 신고 기간 내에 증빙서류를 제출을 못했거나, 세금이 제대로 환급되지 못했다고 생각될 때 이용하는 제도이다. 연말정산 신고 이후 보정기간 3개월이 지난 후 신청이 가능하다. 납세 신고를 한 날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해야 한다. 정부는 경정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처리하여 세금을 환급해줘야 한다. 누가 사용하면 좋을까? 중도 퇴사자 보통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함께 진행한다. 하지만, 중도에 퇴사하는 경우 일한 기간 동안의 연말정산을..

'국산 자동차' 세금 공제 된다! [내부링크]

7월 1일부터 국산자동차 세금 일부분이 공제된다. 그 이유와, 세금이 얼마나 공제되는지 알아보자! 국산차를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란다. 공제되는 이유 자동차를 구입 시에는 개별소비세 3.5%의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개별소비세는 보통 제조원가를 기준으로 세금이 책정되고 있는데, 국산 차의 경우 출고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책정해 왔기 때문에 합리적이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출고가격은 제조원가 및 마케팅 비용, 유통마진등이 모두 포함된 가격이다. 앞으로는 국산 차도 제조원가 기준으로 개별소비세를 책정하기 위해 최종판매가격에서 마케팅 비용, 마진 등을 제외한 뒤 세금 책정 예정이다. 왜 국산차만 적용될까? 지금까지 수입차만 제조원가를 기준으로 세금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수입 차는 차를 제조하는 ..

카드대출(카드론) 알아보기! [내부링크]

신용카드로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장기카드대출 or 카드론이라고 부른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1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단기적으로 빨리 갚는다면 무리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신용점수가 내려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장점 - 카드론의 한도는 나의 신용도와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다르다. 카드 이용실적만 좋다면 은행 대출보다 쉽게 대출이 가능하다. - 별도의 서류도 필요 없고, 절차도 없다. 오직 신용도와 카드 이용실적만 보기 때문에 쉽게 대출이 가능하다. -중간에 돈을 갚는다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단점 - 카드론 제2금융권으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내려갈 수 있다. - 자주 이용하거나 오래 갚지 않거나 빨리 갚지 않는다면, 신..

연말정산에 유리한 카드(신용, 체크) 사용설명서 [내부링크]

매년 하는 연말정산! 그중에서도 눈에 들어오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비용들이 있다. 내가 이렇게 썼구나 하면서도, 내가 쓴 만큼 어느 정도 돌려받고 싶은 것이 사람 마음이다. 그러나, 똑같은 비용을 썼더라도 카드 종류에 따라 돌려받는 세금이 달라진다. 어떻게 써야 연말정산에 유리한지 알아보자! 모든 카드 비용이 공제X 세금은 소득에 따라 매겨진다. 그러므로 소득이 높으면 세금 비율이 높고, 소득이 낮다면 세금 비율이 낮다. 이때 내가 쓴 돈 중에 일부를 소득에서 빼주는 것이 소득공제이다. 이 금액만큼은 세금으로 매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소득의 25%를 넘어야 한다. 카드 사용 내역 및 현금영수증 내역이 모두 합산의 총급여의 25%를 넘어야 한다. 그 이후 금액부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e..

신용카드, 체크카드 쓰고 신용점수 올리기! [내부링크]

신용카드, 체크카드 중 어느 쪽을 써야 신용점수가 오를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하나만 선택해 쓰는 것이 신용점수가 오른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용카드는 연체를 하지 않아야 신용점수가 오른다고 생각하고, 체크카드는 바로바로 사용한 내역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신용점수를 올리려면, 두 개의 카드를 적절히 사용해야 신용점수가 오르는데 용이하다. 어떻게 써야 신용점수를 올리는지 알아보자! 체크카드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 작게는 4점에서 많게는 40점까지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다. 6개월~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 일부 신용평가사에서는 체크카드의 이용 실적도 신용평가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한도액을 최대로 설정 평소 사용 시에는 한도액의 30..

청년들을 위한 금융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물가는 계속 오르고 월급이 그대로인 요즘! 만 18~34세 청년들을 위한 각종 재테크 혜택을 정부 및 지자체에서 내놓고 있다.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청년도약계좌(정부) 윤석열 정부의 핵심 공약으로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2023년 6월 출시 예정이다. 월 70만원씩 5년간 납입하면 정부의 기여금(원금 6%)을 더하여 5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다. 가입조건 근로·사업 소득이 있는자 개인 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 만 19~34세 청년 유의사항 의무 가입 기간 5년 기여금은 원금에 따라 비율이 다름(최대 6%) 최소 가입 금액이 없는 자유적립식 운영될 예정 희망두배 청년통장(서울) 서울시에 거주하고 일을 하는 청년들이 매달 10만 원, ..

해외 여행자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내부링크]

코로나19가 완화되고, 다시 해외 여행길이 열렸다.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건 좋지만, 아직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내가 해외에서 아프면 어떡하지? 코로나19에 감염이 된다면? 평소에는 신경 쓰지 않는 보험이지만, 필수가 아니더라도 보험을 가입해 둔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안정적인 느낌에서 더운 즐거운 여행을 보내게 될 것이다. 여행자 보험, 들어야 할까? 여행자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예상치 못한 사고를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우리나라는 의료보험을 적용이 가능하지만, 해외에서는 여행자보험이 있어야 보장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해외여행 중 코로나19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거나 치료를 받게 되면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만약 의료비가 비싼 나라로 여행이나, 출장을 가서 사고가 난..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1년 연장 [내부링크]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기간이 1년 연장된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은 22년 1월 시행한 희망대출플러스 프로그램 패키지의 일환으로,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고신용 소상공인에 대해 최대 3천만 원까지 저금리 자금을 공급하는 은행 신용대출 프로그램이다. 그간 긴급 유동성공급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원활한 회복을 지원해 왔으며, 보다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기간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하고, 지원대상도 확대하기로 하였다. 상담 및 신청은 1월 25일(수)부터 전국 14개 은행에서 가능하다. 지원기간 연장 당초 1년으로 금년 1월말부터 순차적으로 만기가 도래할 예정이었으나, 지원기간을 1년 연장함으로써 최장 2년간..

주민등록증 신청, 수령 원하는 곳에서 하자! [내부링크]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신청이 1월 12일(목)부터 전국의 모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해진다. 2008년 2월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경우, 거주지와 상관없이 발급받을 수 있었으나 신규 발급은 주민등록지에서만 신청이 가능하여 주민 등록지와 생활권이 다른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불편이 있는 등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있었다. 주민센터 발급 시 이전에는 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발급을 신청한 기관 또는 주민등록 기관만 선택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후 본인이 원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다. (이사나 여행계획이 있는 경우에도 가까운 읍․면․동에서도 수령이 가능해진다.) 우편수령을 원하는 경우 우편 수령을 원하는 경우 등기우편 수수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

설 명절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선물 바로알기 [내부링크]

2023년 설 명절 농수산물· 농수산가공품 선물을 20만 원까지 제공할 수 있는 기간은 2022년 12월 29일 ~ 2023년 1월 27일까지(30일) (택배 등을 통해 기간 내 발송한 경우, 그 수수한 날까지) 이후에는 10만 원까지 허용 청탁금지법은 공직자등이 받는 선물에만 적용 받는 사람이 공직자가 아니면 선물은 금액제한 없이 가능 (친척, 친구, 연인, 이웃, 퇴직공직자) 직무와 관련이 없는 공직자에게는 100만원까지 가능 (공공기관 내 직장 동료들 사이, 공직자인 지인 친척에게 선물 등)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또는 공공기관이 소속 공직자에게 제공하는 선물은 금액 제한 X 단, 이 경우는 같은 공공기관 소속 공직자 사이에서 가능 5만 원 이하 선물이 가능!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은 20만 ..

2023년 휴가비 받고 여행 떠나자! [내부링크]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이란?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국내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 분위기 문화 조성과, 국내 여행을 활성화를 추구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프랑스 국민여행 장려제도)로 2014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행해지고 있는 사업이다.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추진배경 국내의 여행 활성화와 휴가의 대한 생각을 바뀌도록 하는 취지의 사업이다. 사업 참여 대상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시설 근로자 총 9만여 명 신청 방법 (사진 클릭 시 바로 이동 가능하다.) 신청 기간 2023년 1월 2일(월)부터 (지원금 소진 시까지 선착순) 분담 비용 포인트 사용 방법 전용 온라인몰 ‘휴가’, 전용 모바일 응용프로그..

우리가 내는 #세금 종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소득 일부분을 국가에 납부하는 돈. 그것이 바로 세금이다. 우리나라는 국가에 내야 할 세금인 '국세'와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지방세'로 나눠져 있다. 국세는 국세청(세무서)이 걷고, 지방세는 시·군·구청 걷고 있다. 작은 물건을 구매해도 내는 세금,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자. 국세(National Tax) 국가가 행정 서비스 등 국가 업무를 수행하는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국민에게 부과 · 징수하는 조세이며, 과세권 주체가 국가인 조세를 말한다. 국세는 총 14개 세목으로 나누고 있다. 국세청 입장에서는 관세를 뺀 13개의 소관 세목을 '내국세'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득세 : 개인이 번 돈에서 일부 납부하는 세금(금융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

부동산 #연말정산 미리 챙겨놓으세요! [내부링크]

월세 거주자 월세 납부액 세액공제 공제율 : 10~12% 공제한도 : 연 750만 원 공제대상 :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국민주택(전용 85) 이하 규모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인 임차 주택 반전세도 공제대상에 해당한다.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본래 목적이 상가용이라면 공제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전세 거주자(전세 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공제율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의 40% 공제한도 : 연 300만 원(→ 400만 원으로 상향 예정) 공제대상 :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소득자 국민주택(전용 85) 이하의 임차주택 전세자금대출을 빌린 뒤 원리금 상환한 경우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 날부터 3개월 이내 차입 대출기관에서 임대인..

보험해지 한번 더 생각하세요! #보험대출 알아보기 [내부링크]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긴급자금이 필요하거나 보험료 납입의 어려움 등으로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생명보험사의 해약 환급금은 지난해 6월 3조 원에서 8월 4조 1000억 원, 10월 6조 원으로 넉 달 새 2배로 늘었다. 그러나 섣부른 보험계약 해지 시 지급받는 해약환급금은 사업비 차감 등으로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고 향후 사고 발생 시 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되는 소비자에게 불이익한 측면이 있다. "보험계약을 유지하면서 보험계약대출이나 보험료 납부유예 등 다른 방법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혹시, 보험해지를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보험대출이나 유예가 가능한지 알아보자! 급전이 필요한 경우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하기 전에 보..

조심해야 할 부동산 4종 알아보기! [내부링크]

부동산은 건물, 아파트, 빌라 등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이외에도, 투자목적의 부동산도 여러 종류가 있다. 좋은 부동산들도 많고, 수익률이 좋은 부동산도 많겠지만, 아래에 나오는 부동산 종류들을 알아보고 있거나, 계약을 앞두고 있다면, 조심스럽게 한번 더 생각해 보자. 지역주택조합 - 투명성, 안전성↓ 사업부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업자체가 진행되기 어렵고, 사업비의 투명성, 조합 비리에 따른 소송등으로 장기화되어 사업자체의 안전성이 낮은 경우가 많다. 분양형호텔 - 과대광고, 수익률 보장 어려움 화려한 외관과 개발 호재로 과대광로를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운영시 기대했던 월세 수익이 나지 않고, 수익률이 높지 않아 매각 자체가 어렵거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기획부동산 - 개발계획 보장 X 실제 개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시 속지 말아야 할 단어 :) [내부링크]

부동산 계약 시 중요한 사항은 등기부 등본을 열람하는 것이다. 하지만! 너무 어려운 단어들이 등기부 등본 안에 많다. 다는 알지 못해도, 등기부 등본 안에 주의해야 할 단어들을 알아보자. 표제부 근린생활시설 실제로는 주거용으로 이용되지만, 건물 용돈 근린생활시설인 곳이 가끔씩 있다. 그러나, 근린생활시설은 주거용이 아니다. 근린생활시설은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되지 않는다. 전세보증보험이 가입되지 않는다는 건, 전세자금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갑구 가등기/예고등기 집주인이 금방 바뀔 수 있다는 것이므로, 소유권자의 누구인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신탁 신탁에 소유권을 넘기고 대출을 받은 경우 표시된다. 전월세 계약 시 신탁 동의는 '필수'이다. 신탁 동의 없이 집주인이랑 계약했다면 세입자가..

2023년 달라지는 부동산제도 :) 세금, 제도 [내부링크]

2023년부터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가 완화·개편이 예고되고 있어, 많은 제도 변화가 예상된다. 주택 구입 예정자이거나 주택보유자들은 어떤 제도가 달라지는지 미리 파악하도록 하자. 2023년 달라지는 부동산제도 :) 청약, 대출 2023년부터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가 완화·개편이 예고되고 있어, 많은 제도 변화가 예상된다. 주택 구입 예정자이거나 주택보유자들은 어떤 제도가 달라지는지 미리 파악하도록 하자. 청약 중소 black-egg-roll.com 세금 개편 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 실거래가로 변경(1월) 1월1일부터는 유상취득, 원시취득(건물을 신축해 취득)의 경우, 실제 취득한 가액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 증여취득 취득세 '시가인정액' 적용(1월) 시가인정액은 취득일 전 6개월부터 취득일 후 3개월 사이의..

2023년 달라지는 부동산제도 :) 청약, 대출 [내부링크]

2023년부터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가 완화·개편이 예고되고 있어, 많은 제도 변화가 예상된다. 주택 구입 예정자이거나 주택보유자들은 어떤 제도가 달라지는지 미리 파악하도록 하자. 2023년 달라지는 부동산제도 :) 세금, 제도 2023년부터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가 완화·개편이 예고되고 있어, 많은 제도 변화가 예상된다. 주택 구입 예정자이거나 주택보유자들은 어떤 제도가 달라지는지 미리 파악하도록 하자. 2023년 달 black-egg-roll.com 청약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특별공급 가점 기준 조정(1월) 5년 이상 무주택 5점 → 무주택 3년당 3점, 최대 15점으로 변경 기술·기능인력과 자격증 보유 항목이 하나로 통합 세부항 목간 난이도, 위상 등을 고려해 배점을 차등화 수상경력은 최초 중소기업 입사..

전세사기 논란인 지금 #전세보증금, 어떻게 지켜야 할까? [내부링크]

‘빌라왕’, ‘빌라신’ 등 대규모 전세 사기 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세사기 논란 속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전세계약 시 주의사항과 전세반환보증가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매매가 대비 전세가율이 높거나(통상 70~80% 이상) 등기부등본상 선순위인 근저당 금액 등이 과다한 주택은 전세계약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다만, 전세가율 및 등기부등본 등을 확인하고 입주하더라도 계약 종료시점에 임대인의 자금사정 악화 또는 세금 체납등으로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미리 가입해 두면, 위와 같은 경우에도 보증회사로부터 전세보증금을 안전하게 지급받을 수 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활용방법 전세보증금 미반..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3"시뇨리지" [내부링크]

시뇨리지(Seigniorage)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화폐를 실질가치에서 발행비용을 제한 차익, 즉, 화폐를 발행함으로써 얻는 수익이라고 볼 수 있다. 화폐 주조 차익, 화폐 발행 이득, 인플레이션 조세(Inflation Tax)라고도 한다. 중세 유럽의 봉건 영주를 지칭하는 ‘시뇨르(Seigneur)’가 어원이다. 중세 봉건시대의 영주들은 조폐 발행 권한을 이용하여 금·은화에 구리 등 불순물을 섞어 액면가보다 실제 가치가 떨어지는 화폐를 만들어 유통시킴으로써 차액을 챙겼다고 한다. 오늘날에는 화폐 주조권이 각국의 중앙은행에 있는데 우리나라는 중앙은행, 미국은 연방준비제도(Fed)가 통화 발행을 한다. 미국의 달러는 세계적으로 쓰이는 화폐이기 때문에 화폐 발행의 이득이 매우 크다. 만약 미국이 달러의 발권..

2023년 달라지는 보험제도 알아보기! [내부링크]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1월 2일 ‘2023년 달라지는 보험 제도’를 발표했다. 소비자 권익 제고 및 선량한 보험가입자 보호 시행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해소를 위한 중지제도 개선 보험회사와 계약자(법인 등) 간 별도 특약 체결 시 피보험자(종업원 등)가 단체실손보험 보장 중지가 가능 해졌고, 개인실손 중지 후 재개시, 재개시점 판매 중 상품 또는 중지 당시 본인이 가입했던 종전상품 중 선택해 재개가 가능하다. 연금계좌 세제혜택 확대 개인 퇴직연금의 노후소득 보장 강화를 위해 세액공제 대상 납입한도 확대 및 종합소득금액 기준이 합리화 세액공제 납입한도는 연금저축 400만원(퇴직연금 포함 700만 원)에서 600만 원(900만 원)으로 상향 연금소득 1200만원 초과 시에도 분리과세 선택이 가능해졌다...

LH. 청년, 신혼부부, 자립준비청년 전세임대 수시모집!! [내부링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023년 1월 2일부터 청년과 신혼부부, 자립준비청년들을 대상으로 전세임대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수요자가 거주할 주택을 찾으면 LH가 해당주택 주인과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수요자에게 재임대하는 주거복지 정책이다. 대상 및 신청자격 신청자격은 청년(1순위) 신혼부부(Ⅰ·Ⅱ) 자립준비청년이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소재 주택에 신청할 수 있다. 공급호수, 입주 자격, 임대기간 및 지원한도액은 유형별로 상이하다. 청년 청년 1순위 유형은 3,500호 공급하며 신청일 현재 무주택자이면서 혼인을 하지 않은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자 대학생, 취업준비생 중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의 청년이다. 임대조건은 보증금 ..

2023년에 바뀌는 정책들 알아보기! [내부링크]

세금정책 2 주택 보유 종합부동산세 중과세 폐지 2023년부터 서울을 비롯한 조정대상지역에서 주택을 2채 보유한 사람은 중과세율이 아닌 일반세율(0.5~2.7%)로 종부세를 납부한다. 3 주택 이상 다주택자도 과세표준 12억 원 이하는 중과 대상에서 빠지며 최고 중과세율은 6.0%→ 5.0%로 인하된다. 양도세 중과세 배제 2년 연장 조정대상지역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세 배제 조치가 내년 5월 9월에서 2024년 5월 9일로 연장된다. 2023년에 주택을 처분하는 다주택자는 최고 82.5%의 중과세율이 아닌 일반세율로 세금을 납부하면 된다. 근로소득세 인하 내년부터 과세표준 1200만~1400만원 구간에 속한 근로자 세율은 15%에서 6%로 낮아진다. 금융정책 금융투자소득세 2년 유예 5000만..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2"방카슈량스" [내부링크]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을 의미하는 보험( Assurance)의 합성어다.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되어 일반 개인에게 폭넓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쉽게 말해,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것을 말한다. 보험 상품 판매에 한정되긴 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은행과 보험사 간의 공동 상품개발이나 종합적인 업무제휴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은행의 전국적인 점포망을 통해 판매채널을 손쉽게 넓힐 수 있고, 은행으로서는 각종 수수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실채권을 방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금융권의 장벽이 낮아지는 추세에 따라 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카드사 등과 같은 비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1"스몰 럭셔리" [내부링크]

스몰 럭셔리(Small Luxury) 경제 불황시기에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명품이나 꼭 가지고 싶은 고가의 제품을 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큰 지출이 부담스러운 경우,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은 소규모의 명품 소비를 통해 값비싼 제품을 사는 것과 유사한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다. 자기만의 행복과 자기만족을 위해 조금 비싼 소비도 하겠다는 생각 즉, '작은사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의 연장선 스몰 럭셔리는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의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립스틱 효과'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 경제가 어려워 전체적인 소비가 줄어든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인 립스틱 매출은 오르는 특이한 현상을 말한다. 경제가 어려워 큰 지출을 하기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0"피터의 법칙" [내부링크]

피터의 법칙(Peter's Principle) 어떤 조직이든 상위 직급은 무능한 사람들로 채워질 수밖에 없다는 이론이다. 관료제의 단점을 보여주는 이론의 하나이다. 특정 분야의 업무를 잘 해낼 경우 그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하게 되는데, 직위가 높아질수록 오히려 능률과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급기야 무능력한 수준에까지 이르게 된다는 법칙이다. 유능한 직원들은 떠나고 무능한 관리자들로만 채워지게 되어 결국 남은 사람들이 자기 능력의 한계치인 ‘무능력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승진하려 한다는 것이다. 컬럼비아대학교 교수였던 로렌스 피터(Laurence J. Peter)와 작가인 레이몬드 헐(Ramond Hull)이 1969년 공동제작한 책 "피터의 원리"(The Peter Principle)에서 주장하였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9"낙수효과" [내부링크]

낙수효과(Trickle-down effect) 정부가 경제정책으로 "대기업과 고소득층 또는 부유층의 소득과 부를 먼저 늘려주게 되면 이들의 소비와 투자 증가를 통해 전체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결국에는 중소기업과 저소득층도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은 분배와 형평성보다는 성장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논리에 근거한다. 컵을 피라미드같이 층층이 쌓아 놓고 맨 꼭대기의 컵에 물을 부으면, 제일 위의 컵부터 흘러들어 간 물이 다 찬 뒤에야 넘쳐서 아래로 자연스럽게 내려간다는 이론이다. 물방울이 아래로 떨어지거나 흘러내려 ‘적하효과’라고도 한다. 낙수효과 이론은 국부의 증대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분배보다는 성장을, 형평성보다는 효율성을 우선시한다는 전제로부터 나온 것이지만, 이를 뒷받침 해주는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8"체리슈머" [내부링크]

체리슈머(Cherrysumer)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이르는 말한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3년 트렌드를 전망하며 내놓은 10대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체리슈머들은 실속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조각)하는'조각전략' 해당 물건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는 공동구매하는 '반반전략' 필요한 만큼만 계약하는 '말랑 전략' 특히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MZ세대들이 이런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체리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에서 한 단계 진화된 개념이라 할 수..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7"#R&D(연구개발)" [내부링크]

R&D,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Research and Develop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 ‘연구개발’이라 한다. OECD는 R&D를 ‘인간ㆍ문화ㆍ사회를 망라하는 지식의 축적 분을 늘리고 그것을 새롭게 응용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모든 활동’이라 정의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RTD(research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로 알려져 있다. 연구개발은 과학적이거나 특정한 기술 개발 지향적이며, 또 간헐적으로 기업, 정부 활동으로 수행되기도 한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C)에서의 R&D 연구(research) 새로운 과학적ㆍ기술적 지식과 이해를 얻기 위하여 행해진 독창적ㆍ계획적 조사로 정의하고 있다. 개발(..

펀드 알아보기! #공모펀드, #사모펀드 [내부링크]

공모펀드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을 운영하는 펀드를 말한다. 주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한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투자자 모집이나 펀드 운용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 엄격하다. 즉,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분산투자 등 자산운용규제, 투자설명서 설명·교부의무, 외부감사 등의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것이다. 공모펀드의 경우 펀드 공모에 나서기 전 펀드 약관을 금융감독 당국에 보고해야 하며, 펀드 운용 시 동일종목에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투자할 수 없고 동일회사 발행주식의 20% 이상을 매입할 수 없도록 규정을 두고 있다. 또 펀드를 운용한 뒤에는 정기적으로 성과보고서(펀드운용보고서)도 공시해야 한다.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

미래의 투자 전문가 "로보어드바이저" [내부링크]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란?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는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다.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인간 프라이빗 뱅커(PB) 대신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포트폴리오 관리를 수행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일컫는다. 직접 사람을 마주하고 상담하지 않고도 온라인 환경에서 자산 배분 전략을 짜주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수수료가 저렴하며, 낮은 투자금 하한선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지향하는 바는 중위험·중수익이다. 상품 설계자들은 코스피지수, S&P지수, 다우존스지수 등 각종 투자지표 1년 수익률을 초과해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단기에 고수익을 내려는..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6"#그린워싱" [내부링크]

그린워싱(Greenwashing) 그린워싱(Greenwashing, green + white washing의 혼성어) 은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말로는 ‘위장 환경주의’라고 부른다.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경영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친환경 이미지 세탁’을 노리는 일부 기업의 행태를 꼬집은 용어다. 이는 환경에 관한 대중의 관심이 늘고, 친환경 제품 선호가 높아지면서 생겨난 현상이다.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상품 제작에서부터 광고, 판매 등 전과정에 걸쳐 적용·홍보하는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 기업의 필수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실제로는 친환경적..

#가트너가 선택한,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는 뭘까? [내부링크]

가트너(Gartner) 가트너 주식회사(Gartner, Inc.)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이다.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주 스탬퍼드에 위치해 있다. 2001년까지 가트너 그룹(The Gartner Group)으로 불렸다. 가트너의 고객은 정부기관 및 IT 기업, 투자 회사 등 다양하며, 1979년에 설립되어 5,700여 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이 중 1,435명이 리서치 애널리스트 및 컨설턴트 인력이다. 세계 85개국에 12,400여 개의 고객을 두고 있다 Gartner | Delivering Actionable, Objective Insight to Executives and Their Teams Gartner provides actionable insights, guidance, ..

소비 데이터로 보는 2023 키워드 #co-EXIST(공존) [내부링크]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co-EXIST(공존)’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co-EXIST(공존)’를 제시하였다. ‘co-EXIST’는 공존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다가오는 새로운 변화 속에서 나와 다른 것들을 인정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의 시대상을 담은 새로운 용어이다. 2023년 소비 트렌드를 5가지 세부키워드로 앞으로의 소비 변화 전망을 알아보자. E: 소비 디톡스의 시대(Era of Consumption Detox) 소비를 무작정 줄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보다 가성비 있고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생활 모습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2023 한시적 운영 #특례보금자리론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3년 한시적으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안심전환대출과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이 통합된 ‘특례보금자리론’이 내년 한시적으로 출시‧운영된다. 특례보금자리론 출시가 예고되면서 부동산 시장에서 얼어붙은 주택 매매 심리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들에게 대출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데 의미가 있지만,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전망하고 있다. 특례보금자리론 계획 ‘특례보금자리론’을 내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현행 보금자리론 주택가격 상한을 6억에서 9억까지 높이고, 대출 한도도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한다. 지금은 연 소득 7000만원으로 설정돼있는 소득기준도 없앤다. 신규 구매..

#깡통전세. 어떻게 확인하고 대비해야 할까? [내부링크]

깡통전세란? 매매가보다 전세 보증금과 집주인의 주택담보대출 금액 합계가 더 높은 주택을 일컫는 말로, 부동산 시장에서 속어처럼 쓰인다. 통상 전세금과 주담대를 더한 금액이 집값의 70%를 넘어서면 깡통 전세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 깡통전세가 생기는 원인은 갭 투자! 수년 전 유행처럼 번진 갭 투자 열풍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앞서 집값 상승기에 저금리 기조에 힘입어 전셋값과 매매 가격의 차이가 적은 아파트를 중심으로 갭 투자가 유행처럼 번졌는데, 현재 금리 인상기가 닥치며 높은 이자를 감당하지 못한 투자자들이 갭투자 물건을 던지며 깡통 전세가 속출하게 된 것이다. 깡통전세의 피해는 세입자가 고스란히 지고 있다. 세입자들은 높아진 전세자금 대출 금리에 허덕이는 데다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우려까지 겪..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5"#토빈세" [내부링크]

토빈세(Tobin's tax)란? 국가를 넘나드는 단기성 국제투기자본, 즉 핫머니에 부과하는 세금을 토빈세라고 한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3"#핫머니" 핫머니(Hot money)란? 각국 간의 단기금리의 차이 또는 환율의 차이에 의한 이익을 목적으로 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매우 불안정한 단기자금을 말한다. 1930년대 각국이 금본위제를 이탈함에 따 black-egg-roll.com 최근에는 국제 금융거래세 또는 금융거래세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1978년 미국의 예일대 제임스 토빈(James Tobin) 교수는 브레튼우즈 체제 붕괴로 인해 고정환율제이 변동환율제로 대체됨에 따라 환율 변동성이 커지자 국제 금융거래에 대해 세금을 부과할 것을 제안하였다. 토빈 교수는 단기적 국제투기자본에 세금을..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4"#마태효과" [내부링크]

마태효과(Mattew Effect)란?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지칭하는 사회학적 용어다. 마태복음 제25장 제29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충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는 구절에서 나온 이 말은 ‘가진 자는 더 많이 갖게 되고 덜 가진 자는 점점 더 적게 가지게 된다’는 의미가 있어 사회과학자들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인용한다. 최근에는 사회와 경제 분야뿐 아니라 정치, 교육, 생물 분야에서도 이 현상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마태 효과’라는 명칭은 미국 사회학자인 콜롬비아대학 로버트 머튼(Robert King Merton, 1910∼2003) 교수에 의해 붙여졌으며 최근에는 사회와 경제 분야..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3"#핫머니" [내부링크]

핫머니(Hot money)란? 각국 간의 단기금리의 차이 또는 환율의 차이에 의한 이익을 목적으로 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매우 불안정한 단기자금을 말한다. 1930년대 각국이 금본위제를 이탈함에 따라 외환시장의 변동이 심해지자 이러한 자본이동이 발생하였으며 1935년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러한 단기자금의 이동은 일국 경제의 균형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핫머니의 영향력 즉 한 나라에 정치, 경제상의 불안이 발생할 경우 당해국에 있던 자금(거주자 및 비거주자의 자금)은 안정된 국가로 급격히 유출되어 자본유출국에 대해서는 국제수지를 악화시키고 외환시세를 더욱 하락시키며, 반대로 자본유입국에서는 국내에 유동성을 증가시켜 인플레이션 압력을 초래하고 환시세 상승 압..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2"#블랙스완" [내부링크]

블랙스완(Black swan)이란?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지칭하는 단어로, 미국의 월가 투자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동명의 저서에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견한 후 경제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본래 블랙스완의 개념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 또는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어떤 상상'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서양 고전에서 사용되던 용어였다. 그러다 유럽인들이 1697년 호주 대륙에서 검은 백조를 발견한 후부터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전이돼 사용되고 있다. 블랙스완의 속성 일반적 기대 영역 바깥에 존재하는 관측값(극단값) 극심한 충격을 동반함 존재가 사실로 드러나면 그에 대한 설명과 예견이 가능 블랙스완의 대표적 사..

#17. 우선적으로 배당 받을 권리! 신주인수권(Preemptive right) [내부링크]

신주인수권(Preemptive right)이란? 새롭게 발행되는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로, 일정한 권리행사 기간에 미리 정해진 행사 가격으로 특정 기업의 주식을 인수할 수 있다. 그러나 인수에 우선할 권리일 뿐 발행가액이나 기타 인수 조건에서 우대받을 수 있는 권리는 아니다. 통상적으로 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하여 자본을 조달할 때 증자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부여하며, 유가증권처럼 매매도 이뤄진다. 신주인수권을 누구에게 줄 것인가는 이사회의 권한이다. 일반적인 경우 신주를 인수하는 금액은 주식의 시가보다 낮기 때문에 투자자는 이를 보유하고 주가가 행사 가격보다 높아지면 주식을 받아서 이에 대한 차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EX) 행사가격이 1000원인 신주인수권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가 해당 종목의 주가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1"#인슈어테크" [내부링크]

인슈어 테크(Insurtech)란?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IT)을 활용해 기존 보험산업을 혁신하는 서비스이다. 핀테크(금융과 정보기술의 결합)의 한 영역인 인슈어 테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IT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보험 서비스를 일컫는다. 우리 생활속에 자리 잡은 #핀테크 개념 정리 우리는 온라인 뱅킹을 시작으로 접하기 어려웠던 금융을 인터넷의 발달로 쉽게 접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핀테크'라는 기술의 발전으로 간단한 결제를 시작해 대출까지 손쉽게 앱으로 간 black-egg-roll.com 인슈어 테크가 도입되면 기존의 운영방식이나 상품 개발 및 고객 관리 등이 전면적으로 재설계되어..

#16. 하나를 여러개로! 액면분할(Stock split) [내부링크]

액면분할(Stock split)이란? 한 장의 증권을 여러 개의 소액증권으로 분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5천 원짜리 주식 1장을 5백 원짜리 10장으로 분할하거나 100원짜리 50장으로 쪼개면 주권의 액면분할로 부른다. 액면분할은 증권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매매가 어려워질 경우 이를 잘게 쪼개 소액으로도 매매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 실시한다. 한국에서의 액면분할제도는 상장사와 코스닥 등록법인을 대상으로 98년 초에 도입됐다. 99년초부터 상법 개정으로 비상장회사도 액면분할을 할 수 있게 됐다. 액면분할 효과 액면분할은 기업의 기본적인 가치나 내용에는 전혀 변화가 없고 주주에게도 지분율 등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액면분할 효과로는 해당기업의 주가가 지나치게 높아 둔화된 유동성을 향상할 수 있고,..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0"#SWOT 분석" [내부링크]

SWOT 분석이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로,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 고안되었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 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순위로 지배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9"#기준금리" [내부링크]

기준금리(Base rate)란?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이 다른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정책 금리로,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 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한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정해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되도록 하는데, 그 수준은 국내외 경제 상황 변화에 맞춰 유동적으로 조정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시중은행의 금리도 함께 오르고,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시중은행의 금리도 내리게 된다. 기준금리 결정요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부터 콜금리가 기준금리 역할을 해왔으나 2008년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8"#모럴해저드" [내부링크]

모럴해저드(Moral Hazard)란? 상황 변화에 따라 자기 이익만 추구함으로써 다른 사람이나 사회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일종의 기회주의적 행동이다. 도덕적 해이라는 의미를 지닌 모럴해저드(moral hazard)는 원래 보험시장에서 사용됐던 용어이다. 사전적인 개념으로는 행동의 동기를 지칭한다. 금융기관과 예금자 모두 행동의 절도를 잃어버린 것으로, 고객이 고금리를 제안하는 부실한 금융기관에 예금을 맡기는 것이 대표적이며, 금융기관이 한계기업에 고금리를 목적으로 대출하는 것도 모럴해저드의 범주에 속한다. 모럴 해저드가 생기는 원인 정보의 비대칭(information asymmetry) 예를 들자면, 보험 회사가 보험 가입자를 개별적으로 다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하며, 이같이 어느 한쪽이 상대방을..

부동산과 IT의 만남 #프롭테크(Proptech) [내부링크]

프롭테크(Proptech)란? 프롭 테크는 부동산 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를 말한다. 2000년대 등장한 인터넷 부동산 시세조회·중개 서비스에서 기술적으로 더 나아갔다. 부동산 중개, 사이버 모델하우스 같은 3차원(3D) 공간설계,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건물관리 등이 프롭 테크에 해당한다. 프롭테크의 성장 부동산은 나라마다 법제도가 다르고, 지리적 특성에 따른 지역 시장 참여자들의 비즈니스 관행 등에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부동산에 IT기술이 접목되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가 각 나라마다 달라 아직 거대 글로벌 프롭테크 기업이 등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프..

세계를 흔드는 미국 3대 주가지수 알아보기 :) [내부링크]

주가 지수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하나의 지표로 표시한 것으로, 미국에는 약 5,000여 개의 주가 지수가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다우존스 지수, S&P(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500 지수, 나스닥지수는 미국 3대 지수라고 불리며 글로벌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는 미국 3대 지수는 경제 뉴스 및 주요 언론에서 매일 정기적으로 지수의 향방에 대해 보도하고 있고, 최근에는 러시아 전쟁 여파로 세계 경제에 파급을 주면서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고 있기도 한다. 다우존스지수 Homepage Dow Jones publishes the world’s most trusted business news and financial information in a variety of ..

#15. 소액투자의 시작! 펀드(Fund) [내부링크]

우리는 투자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도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 현재 시장 상황이다. 투자를 생각하면 많은 금액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금융상품이 있다. 시작하기 쉬운 투자 방법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펀드(Fund)를 알아보자!! 펀드(Fund)란?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투자자를 대신하여 전문적인 운용기관인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에 투자해 운용한 후 그 투자실적을 투자자들에게 그대로 되돌려주는 금융상품이다. 펀드 투자는 전문적인 운용기관인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투자해 주기 때문에 간접투자라고 하는 것이다. 펀드(Fund)의 유형 주식 펀드: 주식 및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7"#무역수지" [내부링크]

무역수지가 무려 7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주된 이유는 코로나19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세를 이어온 수출이 2년 만에 꺾이고, 에너지 가격 상승에 수입액은 계속 불어났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무역적자 행진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7년 이후 최장 기간으로 파악되고 있다.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서 무역수지는 현재 시장 상황을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지표이다. 대외 경제에서도 중요 지표인 무역수지(Trade balance)를 알아보자!! 무역수지(Trade balance)란? 일정 기간 중 한 나라의 총수입과 총수출 간의 차이이다. 총수출이 총수입보다 많으면 무역수지 흑자, 총수입이 총수출보다 많으면 무역수지 적자라고 한다. 상품의 수출입이 세관에 의해 정확히 파악되므로 보이는 무..

:) 실거래가 VS 기준시가 VS 공시지가 조회하기 [내부링크]

부동산 가격이 요동치는 요즘 예전에는 일일이 발품을 팔아 부동산 가격을 알아보는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정부 사이트나 부동산 사이트 등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하다. 부동산 매물을 알아보고 있거나, 부동산 업체를 방문하기 전에 알아보고 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실거래가 VS 기준시가 VS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한 대표적인 사이트들을 알아보자!! 실거래가, 기준시가, 공시지가가 용어를 확인하고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 #부동산 용어1. 실거래가 VS 기준시가 VS 공시지가 최근 전국적으로 집값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5년간 가파르게 상승한 주택 가격이 이미 고점을 찍고, 최근 금리 인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주택 구입 수요가 줄고 있 black-egg-rol..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6"#카르텔" [내부링크]

마약 범죄 조직(drug cartel)을 뜻하는 마약갱단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카르텔'이 언급된다, 경제 분야에서 즉, 기업측에서의 '카르텔'은 알아보자면 좋은 의미로 보이지는 않는다. 카르텔이 어떤 의미인지, 기업들이 '카르텔'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카르텔(Cartel)이란? 한국어로 담합 또는 짬짜미는 판매자 간에 상품 또는 용역의 가격이나 생산 수량, 거래 조건, 거래 상대방, 판매 지역을 제한하는 것이며 이러한 담합 행위를 통한 이윤 극대화를 카르텔이라 한다. 공동행위, 기업연합이라고도 한다. 담합은 경쟁이 없거나 경쟁을 하지 않기로 서로 합의된 상황에서 발생한다. 즉, 경쟁이 발생하지 않게 되면 굳이 가격을 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과점인 상황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담합이 이루어..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5"#바그너 법칙" [내부링크]

바그너 법칙(Wagner' law)이란?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국민총생산(Gross National Product)에서 공공지출의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내는 용어다. 독일 경제학자 아돌프 바그너(Adolph Wagner)가 처음 제시하였다. 아돌프 바그너는 독일에서 국민총생산 대비 공공지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독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된다고 주장하였다. 아돌프 바그너의 연구에 따르면, 경제가 발전할수록 국민들이 복지 향상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투표권 행사 등을 통해 국민들의 요구가 커지면 국민총생산 대비 공공지출의 비중이 증가한다. 미국의 재정학 분야의 경제학자 리처드 머스그레이브(Richard Musgrav..

#14.기업의 이력서!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ffering) [내부링크]

우리는 취업을 하기 위해 취업 공고를 낸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한다. 이력서를 제출한다는 것은 선택해달라는 의미로 나의 일부를 간략하게 보여 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기업 또한 마찬가지다. 투자자를 모으거나, 이미 투자를 한 투자자들을 위하여 기업이 견고하다는 의미로 기업공개를 하기도 한다. 기업공개 IPO의 의미와 그 영향을 알아보자! 기업공개 IPO(Initial Public Offering)란?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의 공개, 즉 디스클로저(disclosure)까지도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주식 공개를 의미한다. 주식회사가 이미 발행했거나 새로 발행하는 주식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정규 증권시장에 내놓고 불특정 다수 투자자에게 공개적으로 주식을 파는 일이다. 기업공개를 하지 않은 기업..

#13. 회사 자본의 감소 ! 감자(Reduction of Capital) [내부링크]

주식회사가 큰 문제없이 계속 커지면 좋겠지만, 규모가 작아지는 주식회사들은 정리하거나 합병을 하는 경우들이 많다. 이때 주식들은 반환하거나 자본을 점점 줄이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감자'라고 불린다. 감자가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자본을 점점 감소시키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감자(Reduction of Capital)란? 주식회사가 주식 금액 또는 주식 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자본금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단수 자본금의 정리, 회사 분할, 합병, 사업 보전 등의 목적으로 자본총액을 줄이는 '자본금 감소'로, 감자는 증자의 반대 개념이 된다. #12. 주식회사의 자양분! 증자(Increase of Capital) "기업을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요약한다면 증자는 그 꽃이 활짝 피도록 물을 제공하는 도구이다..

#12. 주식회사의 자양분! 증자(Increase of Capital) [내부링크]

"기업을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요약한다면 증자는 그 꽃이 활짝 피도록 물을 제공하는 도구이다."라고 말한다. 기업을 크게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외부에서 많은 자본을 유입시켜야 한다. 자본을 유입을 시키기 위해 회사 주식을 많이 발행하고, 주식들을 팔아 자본을 유입시키는 것이다. 많은 자본들을 유치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더 많은 증자를 하려고 한다. 왜 회사들이 증자를 하려는 목적과,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알아보도록 하자!! 증자(Increase of Capital)란? 증자란 쉽게 말해 주식을 발행해 회사의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뜻한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업들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신주 발행을 하는 것으로, 이를 신주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는 것..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4"#민스키 모멘트" [내부링크]

현재 경제시장이 심상치 않다. 기준 금리가 인상되고 있고, 아파트값은 10년 만에 최대 하락률을 기록하고, 주식은 연일 하락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예측한 경제학자의 이름을 딴 민스키 모멘트라는 용어가 계속 거론되고 있다. 민스키 모멘트가 어떤 상황에서 거론 되는지를 알아보자!!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은행 채무자의 부채 상환 능력이 악화되어 결국 건전한 자산까지 팔게 되면서 금융위기가 도래하는 시점을 말한다. 미국 경제학자 하이만 민스키(Hyman Minsky)가 ‘금융 불안정성 가설’에 따라 제기한 이론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목받고 있다. 하이만 민스키에 따르면 금융시장이 호황기에 있으면 투자자들은 고위험의 상품에 투자하고, 이에 금융시장이 탄력을 받아 규모가 확..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3"#헬리콥터 머니" [내부링크]

헬리콥터 머니(Helicopter money)란? 돈의 유통량을 늘리기 위한 비전통적 통화정책이다. 1969년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이 처음 주장하였으며, 전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벤 버냉키를 비롯해 아데어 터너 전 영국 금융감독청장,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 등이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경기 침체를 해결하려면 헬리콥터에서 돈을 뿌리듯 중앙은행이 현금을 직접 공급하는 게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에게 직접 돈을 주기 때문에 국민을 위한 양적 완화(QE for people)라고도 부른다. 중앙은행이 찍은 돈을 전 국민에게 일정 금액씩 계좌로 입금해 주거나, 유효기간이 명시된 상품권을 배포해 단시간 내 소비를 활성화시키거나 정부에 직접 돈을 준 후 재정 정..

#11. 주식 일시정지! 사이드카(Side car) [내부링크]

사이드 카는 경찰 오토바이 사이드 카가 길을 안내하듯이 과속하는 가격이 교통사고를 내지 않도록 유도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의 전 단계로 증권시장의 경계경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드 카가 어떤 제도인지 언제 시스템이 작동하는지 알아보자! #10. 주식 STOP!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 최근 세계적인 긴축과 강달러가 지속되고 있다. 연쇄적으로 증권시장도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코스피, 코스닥 등 한국 증시에 급격한 변동성이 보인다면, 금융당국은 '서킷 브레이커 black-egg-roll.com 사이드카(Side car)란? 증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요소로, 선물시장의 급등락에 따른 현물시장의 혼란을 막을 때에 발동된다. ..

#10. 주식 STOP!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 [내부링크]

최근 세계적인 긴축과 강달러가 지속되고 있다. 연쇄적으로 증권시장도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코스피, 코스닥 등 한국 증시에 급격한 변동성이 보인다면, 금융당국은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를 작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서킷브레이커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을 하는지 알아보자!!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란?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급락하는 경우 투자자들에게 냉정한 투자 판단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모든 매매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제도를 말한다. 1987년 10월 뉴욕 증시가 대폭락 한 '블랙먼데이' 이후 주식 시장의 붕괴를 막기 위해 처음 도입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12월 7일부터 도입 실시 중이다. 시장에 주된 걱정거리 중 하나는 불확..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2"#캐리 트레이드" [내부링크]

'트레이드(Trade)' 란 단어는 보통 스포츠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 프로 팀 사이에서 전력 향상을 목적으로 소속 선수를 이적하거나 교환한다는 뜻이다. 트레이드는 경제시장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 는 나라 간 통화 비교로 자금 수익을 얻기 위해 경제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캐리 트레이드가 무엇인지, 캐리 트레이드의 사례를 알아보자!!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란? 금리가 낮은 나라의 통화로 자금을 빌려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거래를 뜻한다. 캐리 트레이드의 대상은 채권, 대출자산, 주식, 원자재, 부동산 등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자산이다. 이자가 싼 국가에 본점을 두고 있는 금융기관에다가 돈을 빌려서 이자가 비싼 국..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1"#테이퍼링" [내부링크]

테이퍼링(Tapering) 은 ‘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는 의미로, 마라톤이나 수영 선수 등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선수들이 중요한 시합을 앞두고 훈련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테이퍼링을 경제시장에서 용어로 쓰이고 있는데, "양적완화"의 반대되는 말로 쉽게 말해 시장에서 풀던 돈을 줄여나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0"#양적완화" 미국 중앙은행은 코로나19의 상황으로 인한 이례적인 양적 완화와 제로 금리 정책이 자산 버블을 만들었다고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양적완화란 이례적인 정책으로 쉽게 말해 금리를 더 내릴 수 black-egg-roll.com 테이퍼링이 어떤 의미인지,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테이퍼링이란? 연방준비제도(Fed)가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0"#양적완화" [내부링크]

미국 중앙은행은 코로나19의 상황으로 인한 이례적인 양적 완화와 제로 금리 정책이 자산 버블을 만들었다고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양적완화란 이례적인 정책으로 쉽게 말해 금리를 더 내릴 수 없는 상황에서 시중에 돈을 공급한다는 의미이다.' 양적완화는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돈을 공급하는지, 한국, 미국, 일본 사례 등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양적 완화란? ‘중앙은행의 정책으로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 효과가 한계에 봉착했을 때 중앙은행이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을 시중에 직접 푸는 정책’을 의미한다.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중앙은행이 정책금리가 0%에 근접하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시장경제의 흐름을 정책금리로 제어할 수 없는 이른바 유동성 저하 상황 하에서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중앙은행..

부동산 펀드"리츠(REITs)" [내부링크]

리츠(REITs)란? 부동산 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를 말한다. 보통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 부동산 임대수익의 90% 이상을 배당금으로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구조다. 1960년 미국에서 최초 도입돼, 2000년 이후 유럽 및 아시아로 급속히 확산됐다.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보유 부동산을 유동화하며 기업구조조정을 촉진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회사법을 제정(2001.5.7.)하며 도입됐다. 부동산 직접투자는 높은 매입가격 부담으로 소액투자가 쉽지 않은 반면 리츠는 소액투자자에게 우량 부동산에 대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인도 부동산 간접..

#09. 주식회사의 존재 이유! 배당(Dividend) [내부링크]

주식을 하는 주주들이라면 우편이든, 주식 앱으로 통하여 배당금을 받아 봤을 것이다. 적든 많든 뭔가를 받는다는 것 특히 배당을 받는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배당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떤 과정으로 받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배당(Dividend)이란? 한 회사가 일반적으로 이윤의 일부로서 주주에게 나누어주는 것을 말한다. 한 회사가 이윤이나 흑자를 얻으면 이러한 이윤을 사업에 재투자(이익 잉여금)하고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나누어줄 수 있다.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수단으로는 현금(일반적으로 은행 계좌의 예금)이 될 수 있으며 회사가 배당 재투자 계획이 있으면 이 금액은 자사주 재매입을 통해 지불할 수 있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모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주명..

#08. 포상? 아님 열정페이? 스톡옵션(Stock option) [내부링크]

최근 sm엔터테인먼트는 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 비등기 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가수 들이 여러 차례 스톡옵션으로 행사해 얻은 에스엠 주식으로 시세 차익을 실현했다고 한다. 도대체 스톡옵션이 뭐길래 이들은 이득을 보는 것일까? 스톡옵션이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주식 매입 선택권 및 주식매수선택권이라고 한다. 벤처 비즈니스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도입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내에서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해당 상대에게 부여한 뒤 일정기간이 지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는 것이..

#07. 주식 시장의 명패 '상장(Listng)' [내부링크]

보통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들은 회사를 키우기 위한 투자금을 얻기 위해 상장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주식 시장 진출의 시작인 상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상장(Listing)이란?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도록 인정하는 것. 일단 상장이 되면 투자자들이 주식을 믿고 거래하기 때문에 설립연수, 매출 및 자본금 규모 등 일정한 자격요건과 절차가 요구된다. 상장회사는 증자,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일반인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자금조달 방식을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의 차입(간접금융)과 구별해 직접금융이라고 한다. 그리고 상장 주식은 비상장주식보다 쉽게 거래되는 만큼 기업의 실제 가치에 가깝게 주가가 형성되므로 대주주가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9"#J커브 효과" [내부링크]

원달러 환율 상승 후 국내증시가 'J커브' 효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예측되고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호재로 보는 J커브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자!! J커브 효과란? 보통 환율의 상승은 무역수지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역수지는 상품의 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클 때는 무역흑자, 그 반대의 경우에는 무역적자를 이룬다. 만약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수출에는 유리하고 수입에는 불리해지기 때문에 수출량이 증가하고 수입량이 감소하게 되면서 무역수지는 흑자로 개선된다. 그러나 환율 상승이 무역수지를 개선시키는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시차를 두고 서서히 나타나게 된다. 환율이 상승하기 시작하는 초기에는 도리어 무역수지가 더 악화되기도 한다...

#06. 코스피(KOSPI) [내부링크]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라는 말이 있다. 코스피는 위의 말처럼 대기업 및 준대기업 이등이 상장되어있고, 외국자본들도 코스피에 많이 몰려들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 코스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05. 코스닥(KOSDAQ)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라는 말이 있다.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증시에서 사업자금을 보다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장이 코 black-egg-roll.com 코스피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다. 원래 명칭은 종합주가지수였으나, 2005년 11월 1일부터 현재 이름..

#05. 코스닥(KOSDAQ) [내부링크]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라는 말이 있다.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증시에서 사업자금을 보다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장이 코스닥이다. 하지만, 코스닥은 지나치게 꿈으로만 먹고살아서 내실 없는 기업의 주가가 부풀려지는 경우가 많다. 변동성이 큰 코스닥이 증권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코스닥이란?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이다. 명칭은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한 것으로, 1996년 7월 1일 증권업협회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코스닥 개장으로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머물렀던 장외시장은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같이 자금조달시장 및 투자시장으로서..

#04. 주식과 다른 '채권' 알기 [내부링크]

채권이란? 채권은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 공기업, 금융기관, 회사, 기타 법인들이 정책이나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자산을 조성하기 위해 돈을 빌렸으면 정해진 기한 후 돌려주겠다는 채무증서를 증권화한 것이다. 쉽게 말해 사고파는 빚문서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대출과 달리 자금을 공급받는 기관들이 기업이나 국가같이 일반적인 사람 간 거래보다 신용도가 훨씬 크다는 것에 기반하여, 그 빚문서를 거래 가능한 유가증권 형태로 만들어 불특정 다수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즉, 기관 입장에서 채권을 발급하면 불특정 다수에게 돈을 빌릴 수 있게 되는 것이고, 돈을 빌려준 사람 입장에선 빚문서를 사고팔 수 있게 되었다. 채권의 특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확정이자부 증권(fixed income sec..

#03. '공매도' 가 뭘까? [내부링크]

공매도(Short selling)는 논란의 키워드다. 자본시장에서 공매도의 역할에 대해서 늘 찬반 논란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시장 내 유동성을 높이고 버블을 방지한다는 순기능과 주가 하락 시 과도한 낙폭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역기능 등이 팽팽하게 맞선다. 그럼에도 어쨌든 순기능이 더 크다는 것이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인 입장으로 인정되고 있고, 이에 따라 주요국 주식시장에서 공매도가 허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자!! 공매도란? 공매도(空賣渡), 영어로 숏 셀링(Short selling), 줄여서 숏(Short)은 재화를 미리 빌려서 매도하여 현재 가격만큼의 돈을 받고, 나중에 빌린 재화만큼 같은 수량의 재화를 상환하여 결제를 완료함으로써 중간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을..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8"#베블런효과" [내부링크]

오픈런(매장 문을 열자마자 손님들이 몰려드는 것)이 코로나 19 상황과 물가상승되는 상황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꺾이지 않는 명품시장은 수요·공급 법칙의 예외처럼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도 마케팅 사례로도 사용하는 베블런 효과를 알아보자!! 베블런효과란?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평론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은 1899년 출간한 그의 저서 '유한계급론(有閑階級論)' 에서 "명품 소비는 돈으로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이후 사회학에서는 명품 소비가 늘어니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부른다. 베블런효과는 한마디로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가격이 오를때 소비가 더 늘어나는 ..

기업들의 'RE100' 선언! 그 의미와 방향은? [내부링크]

RE100 캠페인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발전된 전력으로 사용하겠다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글로벌 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이다. RE100 캠페인은 국제 비영리 환경단체인 The Climate Group과 CDP가 연합하여 2014년 뉴욕 기후주간에서 처음 발족되었으며, 2014년 파리협정의 성공을 이끌어 내기 위한 지지 캠페인으로 시작되었다. 현재도 세계의 유명 기업들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도 동참하였다. 국내에서도 동참하는 기업들이 늘어났는데, 최근에는 삼성전자가 9월 15일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흡수량을 늘려 2050년까지 순배출량을 ‘제로(0)’로 낮추는 ‘탄소중립(Net zero)’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내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모..

#02. '증권' 알아보기 [내부링크]

보통 증권이라고 생각하면 증거나 되는 문서나 서류를 일컫는다. 특히 법적으로나, 재산상의 권리의 증거를 제시하기 위해 많은 곳에서 증권을 사용하고 있다. 이쯤에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증권의 의미와 우리가 사용하는 증권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증권이란? 단순히 '증권'이라고 불리는 유가증권이란 일정한 금전이나 화물 등의 유가물에 대해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표시된 증서, 즉 상법상의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서를 말하는 것이다. 권리의 발생과 행사ㆍ이전은 증권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가증권은 '권리와 증권의 결합체'이며, 권리의 이전ㆍ행사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며 유통성을 높이기 위해 근대 자본주의가 발달시킨 제도이다. 따라서 유통ㆍ이전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 입장권, 승차권 등은 유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7 "#긱 워커" [내부링크]

N 잡러, 디지털 노마드, 유튜버와 관련된 용어들이 언론을 통해 많이 들린다. 최근 통계들에 따르면 '긱 워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며 더욱 주목받고 있는 '긱 워커'는 어떤 의미를 담은 용어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긱 워커란? 긱(gig)의 유래는 미국 재즈 공연장에서 연주자를 그날 섭외해 진행했던 단기 공연을 말한다. '긱 워커'는 긱과 근로자를 의미하는 '워커(worker)'가 합성된 용어로 프리랜서 형태로 단기간 계약을 맺고 일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 용어뿐 아니라 '긱'과 합성된 단어로는 '긱 이코노미', '긱 경제' 등이 있으며 기존 고용 형태와 달리 차별화된 일자리, 경제 환경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다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을 겪으며 비대면을 지향하는..

우리 생활속에 자리 잡은 #핀테크 개념 정리 [내부링크]

우리는 온라인 뱅킹을 시작으로 접하기 어려웠던 금융을 인터넷의 발달로 쉽게 접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핀테크'라는 기술의 발전으로 간단한 결제를 시작해 대출까지 손쉽게 앱으로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단어는 어렵지만 알고 보면 쉬운 '핀테크'에 대한 개념과 종류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핀테크(FinTech 또는 Financial Technology)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모바일을 통한 결제 · 송금 · 자산관리 ·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IT가 융합된 것이다. 새로운 IT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어떤 곳일까? [내부링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8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다시 크게 올릴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면서, 달러가 연일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시장에선 원·달러 환율이 1400원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지난달 열린 잭슨홀 미팅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까지 안정시키기 위해 금리를 계속 올리겠다는 매파적 발언을 내놓으며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요즘 미국 증시 뉴스나 환율 뉴스가 나오면 꼭 등장하는 곳이 있다. 연방준비제도. 전 세계 금융 시장의 방향성을 정하는 곳이자, 세계 경제의 수장으로 여겨지는 곳이기도 하다. 세계 금리의 기준의 중점이 되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어떤 곳이고..

미국 증시 새로운 주자의 등장 #MATANA [내부링크]

새로운 주자들이 나타났다. 한국에서도 대부분 익숙한 기업들이다. 앞으로 'MATANA'로 묶인 기업들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자! Constellation Research의 수석 분석가이자 창업자인 Ray Wang은 Yahoo Finance Live에서 "Big Tech 푸드 체인의 선두에 누가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MATANA(Microsoft(MSFT), Apple(AAPL), Tesla(TSLA), Alphabet(GOOG, GoOGL), Nvidia(NVDA), Amazon(AMZN) 등 MATANA는 Meta(META)와 Netflix(FLN)를 추가하면서 FAANG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라고 Wang은 주장했다. 2013년 CNBC '매드머..

#부동산 용어2. 취득세 VS 양도소득세 [내부링크]

취득세 취득세는 부동산·차량·기계장비·항공기·선박·입목·광업권·어업권·양식 업권·골프회원권·승마회원권·콘도미니엄 회원권·종합 체육시설 이용 회원권 또는 요트회원권을 취득한 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취득세는 지방세 중의 하나로, 재산권을 취득하는 행위에 대해 과세하는 유통세적 성격의 조세라 할 수 있다. 취득세율은 취득한 재산의 가격을 기준으로 하며, 2016년 현재 유상승계취득의 세율은 4%이다. 다만 주택의 유상 거래일 경우는 취득가액에 따라 1%~3%의 세율을 적용하며, 고급주택/별장/골프장 등 사치성 재산의 취득은 중과기준세율(2%)의 4배를 더한 세율을 적용한다.(즉 12%) 주택도 농지도 아닌 부동산, 예를 들어 빌딩이나 오피스텔의 경우 4%의 세율을 부과하는데, 오피스텔은 자가 거주 목..

새로운 세금의 등장! #디지털세(Digital Tax) [내부링크]

누구나 세금은 내기 싫어한다. 나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쓰는 모든 것에 세금이 붙어있기 때문에 세금을 내면서 살아가고 있고, 내가 쓰는 세금을 내기 위해 돈을 벌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우리는 세금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여기서 또 새로운 세금이 도입되려고 한다.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인터넷 즉, 디지털세를 도입하려고 한다. 어느 나라든 현재 인터넷 기업을 통하여 일정 요금을 내면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세금을 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여기서 또 우리가 애용하는 검색사이트, SNS, OTT등에도 각각 세금을 부과하려 한다. 정당한 세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 그 끝에 피해는 결국 소비자의 몫이기 때문에 이 디지털..

#부동산 용어1. 실거래가 VS 기준시가 VS 공시지가 [내부링크]

최근 전국적으로 집값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5년간 가파르게 상승한 주택 가격이 이미 고점을 찍고, 최근 금리 인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주택 구입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거래는 크게 감소하고 있는 반면 서울 공시지가는 작년 대비 11.54% 상승했다. '실거래가', '기준시가', '공시지가' 모두 부동산 가격을 지칭하는 용어인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실제로 거래된 가격이다. 이는 매도인이 원하는 가격인 '호가'와 다르고, 현재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뜻하는 '시가'와도 다른 개념이다. 실거래가는 양도소득세(재산을 팔아 생긴 차익에 대한 세금) 산정 기준이 되는 부동산 가격인 만큼 정부는 2006년부터 실거래가를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도록..

론스타와 한국, 끈질긴 악연의 시작 [내부링크]

론스타 펀드는 1989년 미국 댈러스에서 처음 설립된 부동산 투자 전문 헤지 펀드(HEDGE FUND)다. 부동산에만 투자하며, 아시아에서는 태국, 일본, 한국에만 투자하고 있다. 대한민국에는 2000년대 초중반에 발생한 사회, 경제적 사건인 론스타게이트로 알려졌다. 극동건설 이외에 외환은행 강남파이낸스센터 등의 기업이나 자산을 구입한 후 매각한 바 있다. 극동건설 인수 후 매각 논란 극동건설의 경영난 극동건설은 1990년대 중반까지 국내 경기 성장과 함께 크게 성장한 굵직한 건설기업들 중 하나이며 1976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며 극동건설을 비롯한 여러 국내 회사의 영업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영업상황이 심각하게 악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1998년 1월 당좌거래가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6 "#랠리" [내부링크]

랠리란? 스포츠에서 쓰이는 용어로 배구뿐 아니라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스포츠에서 '랠리(rally)'는 공을 주고받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 용어가 지난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될 때 '허니문 랠리', 여름철 '서머 랠리' 등 경제 용어로 활용된 경우가 있다. 이에 '랠리'가 어떤 의미를 담았으며, 파생된 용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경제용어로서 '랠리'는 증시가 약세에서 강세로 전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주가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큰 폭으로 뛰었을 때 '랠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랠리' 앞에 붙은 용어는 주가가 오르게 된 원인을 담고 있기도 하다. '허니문 랠리'는 대통령이 당선돼 새 정부가 출범하는 전후로 주가가 일시적으로 오르는 것을 신혼여행에 빗댄 표현이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5 "#블록체인 트릴레마" [내부링크]

블록체인 트릴레마란? 트릴레마는 일반적으로 삼중고, 삼각 딜레마, 삼중 딜레마를 뜻하는데, 최근에는 블록체인 시장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용어이다. 트릴레마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문제가 서로 얽혀 있어 서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드는 이른바 진퇴양난의 상황을 말한다. 경제에서는 하나의 정책 목표를 이루려다 보면 다른 두 가지 목표를 이룰 수 없는 상태로 흔히 쓰였다. 그리스어 숫자 3을 의미하는 'Tri'와 명제를 의미하는 단어 'Lemma'가 합쳐져 만들어졌다. 블록체인에서 트릴레마란 확장성(Scalability),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보안성(Security)의 세 가지 문제는 한 번에 해결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현재 1세대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2세대 암호화폐 이더리움이 암호..

#01. 주식이 뭘까? [내부링크]

현재 주식이나 코인 투자가 붐이지만 우리는 주식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역사가 있는지 알지 못한다. 누구나 주식이나 코인을 투자하는 시대에 주식에 대하여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주식의 의미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주식이란 무엇일까? 주식(株式, share, stock)이란 기본적으로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이자, 사원인 주주가 주식회사에 출자한 일정한 지분 또는 이를 나타내는 증권을 말한다. 주식회사의 지분인 주식과 인적 회사의 지분은 모두 사원의 지위를 의미한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주식은 지분이 균등한 비율적 단위로 세분화되고 1인이 복수의 지분을 갖는다는 점에서(지분 복수주의) 유한회사의 지분과 같고, 각 사원이 1개의 지분을 갖고(지분 단일 주의) 다만 그 지분의 양이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3 "#스킴플레이션" [내부링크]

스킴플레이션이란? 인색 인플레! 물가는 인상되었지만 오히려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떨어는 현상을 말한다. '인색하게 굴다'라는 의미의 스킴프(skimp)와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다. 미국 연방의회 경제위원회의 앨런 콜 선임 이코노미스트가 고안한 용어이다. "스킴플레이션이 현상이 경제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부가 산출하는 물가 통계에선 이런 현상이 반영되고 있지 않아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주위에서 보이는 스킴인플레이션 이러한 상황은 주위에서 쉽게 경험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예시로 국내 일부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수급 문제를 이유로 햄버거에서 양상추를 빼고 양배추를 제공한 것을 들 수 있다. 해외에서는 디즈니월드에서 동일 가격의 티켓을 구매했어도 고..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2 "#히트플레이션" [내부링크]

히트플레이션이란? 폭염 인플레!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물가상승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신조어이다. 폭염으로 인하여 식량 가격이 급등하는 현재 상황을 뜻하는 용어이다. 올해 전 세계는 기록적 폭염에 시달리면서 작물 수확량이 예년보다 크게 줄 것으로 보이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하여 세계 최대 밀· 식량 위기가 커진 상황에서 식탁 물가를 위협하는 요인이 추가된 상황이다. 히트플레이션으로 인한 나라별 상황 유럽은 예년 기온을 훌쩍 웃도는 폭염에 몸살을 앓고 있다. 프랑스와 그리스, 스페인, 포르투갈에서는 섭씨 40도 이상의 기온으로 곳곳에 산불이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고, 영국에서도 40도가 넘는 이례적인 불볕더위가 지속돼 정부가 물 사용 제안을 권고했..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1 "#피크아웃" [내부링크]

피크아웃이란? 부정적인 의미! 영어로 피크아웃(peak out) 은 '정점을 찍고 하락 기미를 보인다'는 뜻이다. 경기가 고점을 찍고 하락국면에 들어서는 상황이나 주식에서 고점을 찍고 하락을 목전에 둔 기업들을 묘사할 때 사용한다. 각종 증권사 리포트나 경제뉴스에 단골로 쓰이는 용어이다. 특정 기업이나 산업의 호황이 꺾일 것으로 보이거나, 물가상승이나 경기 회복세, 각종 지수가 고점에 도달한 것으로 예상되는 때에도 피크아웃 논라이나 우려 등에도 많이 쓰인다. \ 피크아웃이라는 단어는 한동안 쓸 일이 없었다. 세계경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기 불황에 빠졌고, 디플레이션 공포가 불어닥치게 되었다. 그러나 침체의 끝이 보이지 않던 금융시장을 되살리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코로나19다. 전대미문의 역병에 각..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0 "#그리드플레이션" [내부링크]

그리드플레이션은? 탐욕을 의미하는 'greed'와 물가상승 'inflation'의 합성어로, 대기업들이 탐욕으로 상품·서비스 가격을 올려 물가상승을 가중시킨다는 의미의 용어이다. 2022년 미국의 물가가 40여 년 만에 최악의 수준으로 치솟자 집권 여당인 민주당 일각에서 대기업의 탐욕이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하며 해당 용어가 거론되고 있다. 기업들의 탐욕일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인한 공급난 등으로 식량과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면서 과도한 인플레이션 촉발되자, 대기업들이 시장지배력을 앞세워 원가 상승 요인 이상으로 상품 가격을 부풀려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이 높은 물가상승률 틈 타 가격을 인상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른 인지하기 어려운 부문이다. 반면, 그리..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9 "#소득주도성장" [내부링크]

소득주도 성장이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 노동자와 가계의 임금과 소득을 늘리면 소비가 증가하면 현재 수출 대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한국의 경제구조를 가계를 중심, 근로소득자를 중심으로 기업 투자와 생산이 확대되어 소득 증가의 선순환을 만들어내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는 주장이다. 포스트 케인지언(post-keynesian) 경제학자들의 임금주도 성장론(wage-lde-growth) 근거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으로 대기업의 성장에 따른 임금 인상 등의 낙수효과보다 근로자의 소득을 인위적으로 높여 경제성장을 이끈다는 것이 핵심인 정책이다. 한편, 소득주도성장에 대하여 국내에서는 서강학파와 학현학파가 그 필요성을 가지고 공방을 펼치고 있다. 서강대 교수 출신들이 주축이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8 "#킹 달러" [내부링크]

킹 달러? 달러의 강세! 달러의 강세 현상을 이르는 말로, 특히 2022년 들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가파른 정책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기침체 위협으로 인한 달러 가치의 급등을 가리키는 말로 자주 인용되고 있다. 이처럼 달러 가치 급등은 2022년 글로벌 인플레이션 국면에서 미국 Fed가 금리 인상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면서, 세계의 자금이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달러로 몰려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22년 달러 가치는 20년 만에 최고로 뛰었는데, 이러한 달러 강세를 가리켜 기축통화를 넘어 ‘슈퍼 달러’, ‘강 달러’, ‘킹 달러’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일부의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달러의 유래 미국의 달러는 본래 보헤미아(현재의 체코) 지방에서 쓰던 탈러(Thaler)에서 유래된 것으로, 미국은..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7 "#ESG" [내부링크]

ESG란?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기여(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 등의 분야에서의 기업성과를 지칭한다. 재무적인 요소에서 보이지 않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측정하여 기업의 계속 경영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지표이자 기준으로, 유엔 사회책임투자 원칙(UN PRI)에서 투자의사 결정 시 고려하도록 하는 핵심 평가 요소다. 유럽과 미국 등 일부 선진국의 경우 거래소 상장 규정에 비재무적 정보 공시를 제도화하고 있다. 재무성과 이상으로 비재무적 성과를 중시하는 경영은 유럽 국가들에서 먼저 시작하였는데, 유럽지역 국가에서는 공적기구가 중심이 되어 비재무적 성과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기업들은 제시된 기준에..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6 "#크립토 윈터" [내부링크]

크립토 윈터란? 크립토 윈터는 '가상자산 겨울'이라는 의미의 단어로, 가상자산의 가격이 급락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고 시장에서 자금이 유출되어 거래량이 장 기간 동안 저조해지는 상황을 말한다. 처음 크립토 윈터가 발생한 상황은 가상자산 버블이 붕괴된 2018년 1월부터 1년여간 발생하였다. 이 기간 동안 가상자산 시장 합산 시가 총액이 80% 이상 증발하면서 극심한 침체 상황이 이어졌다. 고공행진을 지속하던 2021년에는 중국이 가상자산 채굴 단속을 강화시키고 금융기관의 가상자산 거래 및 펀드 관여를 금지한 것을 시작으로 각국의 가상자산 규제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의 비트코인 결제 잠정 중단 발표 등이 맞물리면서 가상자산의 대표 격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락하였다. 비트코인 가격은 2021년 4월 ..

美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 그 영향은? [내부링크]

'인플레이션 감축법? 미국 현지 시각 8월 7일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한 투자와 법인세 인상 등의 내용이 담긴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가결 처리하였다. 현지 외신에 따르면 755페이지에 달하는 이 법안은 4300억 달러(약 588조 3550억 원) 규모의 정부지출 안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의료 보장 범위를 넓히기 위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 정부는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에 3690억 달러를 투자하고 이를 대비하는 목적으로 대기업에 최소 15%의 법인세를 부과하고 세무조사를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되었으며, 미국 전 국민건강보험에 640억 달러를 투입한다. 미국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했던 '더 나은 재건 법안(BBB)'의 축소판으로 평가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하여 “이 법은 국민이 처방..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5 "#인페션" [내부링크]

인페션이란? 인플레이션(inflation)과 경기침체(recession)의 합성어로 인플레이션이 먼저 발생한 뒤 경기침체가 일어난 상황을 지칭한다. 미국 예일대 교수였던 유명 경제학자 로버트 트리핀(Robert Triffin, 1911~1993)이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트리핀은 1982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서유럽 우선순위'를 주제로 한 연설에서 통상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함께 나타나는 상태를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라 말하지만, 인플레이션 이후에 경기침체가 동반된다는 상황에서 인페션이 더 나은 표현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트리핀은 '트리핀 딜레마(Triffin Dilemma: 미국이 경상수지 적자와 기축 통화인 달러의 신뢰 유지 사이에서 진퇴양난에 빠지는 상황)라는 단어를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4 "#스태그플레이션" [내부링크]

스태그플레이션이란? stagnation(경기침체)과 inflation(물가상승)의 합성어로, 거시경제학 측면에서 고 물가상승과 실직, 경기 후퇴가 동시에 생겨나는 경우를 지칭한다. 상황이 더 심한 경우 '슬럼프 플레이션'이라고도 말한다. 경제학에서 스태그플레이션 또는 경기침체 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 지수가 높고, 경제 성장 지수는 낮으며 실업률은 높은 상태가 유지는 상황을 말한다. 이 같은 상황은 경제 정책에 딜레마를 야기시키는데, 낮은 인플레이션을 의식하는 행위는 실업률을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스태크플레이션의 발생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용어는 침체와 인플레의 상징으로, 영국에서 인플레이션과 실업의 상황에 처음 만들어졌다. 영국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인플레이션을 경험하였다. 1960년..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3 "#그린플레이션" [내부링크]

그린 플레이션이란? 친환경을 뜻하는 '그린(green)'과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하여 만든 신조어이다. - 인류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력할수록 전체적인 비용이 상승하는 역설적인 상황을 일컫는다.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을 규제하면서 필수 원자재의 생산이 어려워지고, 친환경 정책에 따른 친환경 관련 원자재 공급 부족으로 인하여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생산 감소가 이어지면서 그에 따라 경제 전체에 걸쳐 물가상승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그린 플레이션 현재 상황 - 2015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이 체결된 이후 세계 각국은 2050년 전후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하여 화석연료 억제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2 "#퍼펙트스톰" [내부링크]

퍼펙트 스톰이란? 퍼펙트 스톰 원래의 의미는 '완전한 폭풍'이라는 뜻의 기상 용어이다. 따로 보면 위력이 대단한 태풍이라도 다른 기상과 맞물리면 엄청난 피해를 일으키는 '괴물 폭풍'이 된다. 여기에 빗대 경제 분야에서는 여러 악재가 한꺼번에 몰아치며 생기는 파괴적이고 위협적인 경제상황을 지칭한다.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설명하면서 퍼펙트 스톰이 본격적인 경제 용어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 미국 부동산 거품 붕괴, 리먼 브라더스 파산, 금융시장의 폭락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초대형 경제 충격파가 발생, 전 세계는 오랫동안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었다. 현재 상황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장기화로 인한 계속되는 물가상승 압력과 빨라진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까지 감안한다면 이러한 시장의 불..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 "#치킨게임" [내부링크]

치킨게임이란? - 두 명의 운전자가 각각 마주 보고 각각 상대방을 향해 돌진하면서 '계속 돌진할 것인가'아니면 '핸들을 돌릴 것인가'를 정하는 게임을 말한다. 상대방이 돌진할 것에 지레 겁을 먹고 핸들을 돌리면 게임에서 패하게 되고 겁쟁이 또는 비겁자가 된다. 반면 핸들을 돌리지 않고 돌진한 사람은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된다. 만약 두 사람이 모두 핸들을 돌리지 않는다면 모두 크게 다치고 큰 손해를 입게 된다. 치킨게임에서 핸들을 돌린 사람은 겁쟁이 또는 비겁자가 되기 때문에 이를 겁쟁이(치킨)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2010년 1월 대형 할인마트들이 상대방보다 더 싸게 팔겠다며 치열한 가격 인하 경쟁을 펼친 적이 있는데, 이와 같이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 특히 출혈경쟁을 감수하면..

세 번째 #암호화폐 알아보기 no.2 [내부링크]

암호화폐 시장은 아직까지 확실치 않고 많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아직 우리가 그만큼 암호화폐에 대해 많은 부분을 모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암호화폐에 어떤 원리가 있는지 지금 얼마나 그 가치가 있는지를 알..

두 번째 #암호화폐 알아보기 no.1 [내부링크]

현재 한국에서 암호화폐는 가상화폐, 가상자산 또는 코인으로 불린다. 뉴스나 인터넷 등에서는 가상화폐로 불리거나 쓰이고 있고 실질적으로는 암호화폐가 맞는 용어이다. 물론 가상화폐가 틀린 용어는 아니다...

첫 번째 #가상화폐의 시작 [내부링크]

 몇 년 전부터  비트코인, 가상화폐,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한 용어들이 뉴스나 인터넷에서 많이 나와 알려져 있고, 많이들 알고 있고, 현재 비록 시장 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투자도 많이 하고 있을 것이다...

슬기로운 경제용어 알기 no.14 "#슈링크플레이션" [내부링크]

슈링크플레이션이란? 숨겨진 인플레이션!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Pippa Malmgren, 1962~)이 고안한 용어로, '줄어들다'라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전반적·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