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by1001의 등록된 링크

 bobby100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0건입니다.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호텔신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날이 너~무 더워져서 힘든 하루입니다. 오늘은 잠시 집에서 외출했는데 땀이 비오듯 쏟아졌네요. 겨울철 밖에 나가는 것보다 여름철이 더 위험한것같아요. 사실 더운것보다 습한것을 더 못 참는데 이번 여름엔 비만 많이 온다고하니 실내에서 공부를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검색 된 종목 중 두번째로 호텔신라의 우선주인 "호텔신라우"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호텔신라우"의 사업요약서는 호텔신라와 동일한데요. 아무래도 호텔신라의 우선주이니 동일 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호텔신라는 TR 부문 (Travel Retailer, 면세점 별다줄,,)부문, 호텔레저부문 두가지로 나눠져있고 호텔레저부문은 매출 이익 증가한 반면에 면세점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홈쇼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좋다가 구미 갈 일이있어 구미를 가게됐는데 비가 오고 참 찝찝한 하루입니다. 짐을 바리바리 싸고 가서 손이 없었는데 손에 여러개 물건을 들면 스트레스를 받는 병(?)이 있어서 기분이 썩 좋지 않은 하루였네요. 오늘은 랜덤 종목 분석으로 검색된 "현대홈쇼핑" 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홈쇼핑"이라는 회사는 회사명 그대로 홈쇼핑 사업을 하고 건축 자재업까지 한다고 하네요? 정확히 어떤 사업을 하는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 자재업에 관한 내용이 공식 홈페이지에도 제대로 나와있지 않아 어떤 것인지 추적해서 찾다가 분기 실적을 발견해서 확인해보니 현대 L&C 라는 회사가 건축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KSS해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름이 오는지 점점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씻고 나오기만 해도 땀이나는 찝찝한 날이네요. 아직 5월 중순인데 이 정도라니,,여름에는 어떨지 걱정됩니다. 여름에는 헬스장 외 안나가고 실내에만 있을 생각이에요. 오늘은 지난번 랜덤으로 검색 된 종목 두번째로 KSS해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KSS해운" 이라는 종목은 선박중에서도 액화가스(LPG), 석유화학 제품 해상 운송하는 회사라고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90.2%에 해당한다고하네요. LPG 가스가 매출에 절반을 차지하니 주요 품목으로 생각하고 세계 LPG 시장 성장 전망에 관한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LPG가 해외에서 친환경 대체 연료로 인..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효성중공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기분 좋은 날씨가 계속돼서 어디라도 놀러가고싶고 설레는 날씨네요. 날씨가 좋을 때 놀러가기 좋은 곳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주 5/27 (토) ~ 5/29(월) 에 청남대(?)에서 재즈 페스티벌을 한다는데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가보시고 후기 남겨주세요 오늘은 주간 선택 종목 첫번째로 "효성중공업"이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시다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있으시면 댓글로 언제든 문의 주세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효성중공업이라는 회사는 2018년 건설.중공업 사업이 인적분할하여 신설 되었다고하네요. 가끔 주식을 보다보면 "인적분할 했다.", "물적 분할 했다." 라는 말들이 나오는데 간단히 집고 넘어가보도록해요! 인적 분할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용평리조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주말은 오랜만에 문화생활(?)을 즐기는 주말이였습니다. 가디언즈오브갤럭시라는 영화3가 나왔다고 하길래 보기위해 1,2 를 정주행했네요,, 재미있었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피 종목으로 "용평리조트"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용평리조트"라는 기업은 이름그대로 리조트 운영사업과 콘도, 골프회원권 분양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콘도와 리조트가 무슨 차이가 있지라고 생각했는데,,c 콘도보다 리조트가 조금 더 넓은 의미라고하네요. 다시말해 집합개념으로 보면 콘도,호텔을 포함하고 있는것이 리조트라고합니다. 골프이용객들 만 보통 리조트까지 이용 할 것 같은데 (안가봐서 잘모르지만) 경기 둔화로 사람들이 이전대비 소..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글로비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 날 회식으로 인한 숙취로 힘든 하루네요. 막 운동을 하고와서 땀을 많이 흘리니 이제서야 깨는 기분이네요.c 술을 먹으면 더 먹게되는 술버릇이 있는데 먹을 때 끊어 먹을 수 있는 방법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랜덤 관심 종목으로 선정된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글로비스" 라는 기업에서는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CKD부품 공급, 중고차사업), 해운업 (완성차 해상운송사업, 벌크선 사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우선 앞에서 언급한 단어 중 제 기준에서 모르는 단어인 "CKD 부품", "벌크선" 이 뭔지 공부 좀 하고 집고 넘어 가도록 해요c 요새 벌크업을 하고있는데 벌크선도 비슷한 뜻인..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메리츠금융지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또 한주가 시작 됐네요 지난주는 5월 황금연휴로 푹쉬다가 온전한 일주일을 보내게 돼어 한 주가 정말 길게 느껴질 것 같네요! 오늘은 코스피 랜덤 종목 분석으로 "메리츠금융지주" 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메리츠금융지주" 라는 회사는 은행 외 금융업을 전반적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최근에 효율적인 자본배분을 위해 메리츠화재, 메리츠증권을 지주사로 편입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순이익에 50%에 달하는 파격적인 주주 환원 정책, 대표적으로 자사주 매입, 배당 지급으로 정말 이례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발표했네요.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고 자사주를 소각하게되면 기존 1주당 가치 대비 가치가 올라서 주가가 상승하는 요인..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그린푸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월 초 황금 연휴가 끝났네요. 어버이날 기념으로 본가에 오랜만에 가서 진짜 아무것도 안하고 먹고 자고 먹고자고 만 했네요. 노트북도 들고갔는데 한심한 나놈,, 이제 연휴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공부도 하고 주식 분석도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KOSPI 랜덤 종목으로 "현대그린푸드"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그린푸드" 라는 회사는 인적분할을 통해 23년 3월 1일에 분할 기일로 하고 23년 4월 10일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사업영역으로는 푸드서비스, 유통사업, 식자재 사업을 하고있네요. 아마도 현대 계열사나 관공서에 들어가는 구내식당 등의 단체 급식, 외식 매장, CJ 비비고와 같은 밀키트, 식..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삼일기업공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연휴가 많아서 놀러가는 약속이 잦아져서 많이 소홀해졌네요 이번주까지만 쉬엄쉬엄하고 다음주부터는 정신차리고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코스닥 랜덤 종목으로 "삼일기업공사" 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랜덤으로 종목을 검색했을 때 "골드퍼시픽"이라는 종목도 같이 검색이 돼서 찾아봤는데 거래정지 상황이라 스킵하고 다음 종목인 "삼일기업공사" 분석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삼일기업공사"라는 종목은 관공사, 민간공사, 주한 미군 관련 건설공사를 주로 하고있는 회사라고 합니다. 중소형 건물 위주로 공사를 하는것으로 보이고 기술 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에 수주 경쟁이 치열하여 수주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오르락내리락 할 것 같네요..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엔씨소프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헬스장에서 인바디를 측정했는데 생각한것보다 늘라는 근육은 안늘고 지방만 늘었네요. 꾸준히 하면 나아질거라고 생각하면서 잘 버텨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두번째 관심종목인 "엔씨소프트"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엔씨소프트 종목은 잘아시다시피 리니지라는 대표적인 게임을 기반으로 확장한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PC방에 가면 40대 아저씨들이 밤새 리니지를 하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저같은 경우는 위에 있는 게임 중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이라는 게임을 약 한달 남짓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완전 어렸을 때 였는데도 불구하고 그래픽이나 게임 내 여러가지 컨텐츠들이 많아 신선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디앤디플랫폼리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벌써 한주에 반이 지난 수요일이네요 한주간 알차게 보냈나요? 저는 아직까지는 알차게 보내고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최소한 금요일까지 하루에 한 가지 정도 자기 개발을 하면서 보내보아요! 오늘은 새로운 코스피 랜덤 종목으로 검색된 "디앤디플랫폼리츠" 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당황스럽게도 처음으로 Business Summary 조차 없는 종목이 나왔네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서 어떤 회사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리츠회사입니다. 리츠에 관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REITs(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란 영어그대로 해석 하면 부동산 투자신탁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

[Stock study] 2023.04.24 (월) 주식 시황 분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미세먼지가 적은 날씨가 좋은 월요일입니다. 그치만 증시가 많이 떨어져 한편으로는 우울한 하루입니다. 오늘은 종목 분석이 아닌 전반적으로 시장 상황에 관해 얘기해보려구해요. 주식 시황 분석은 코스닥, 코스피 업종 종합 차트와 마켓맵을 통해 전반적으로 국내 장세에 관해 알아보고, 대외적으로 나스닥100 선물 지수, 홍콩 항셍 선물 지수, 원달러환율, WTI유, 미국 10년물, 미국 2년물 국채 금리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1. 국내 시황 1) KOSPI 업종 종합 지수 코스피 종합 지수 주봉 차트입니다. 가파르게 오르던 코스피 지수가 볼린저 상단 + 이전 갭 하락 부근을 맞고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본 세팅 시..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초록뱀미디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에 걸렸던감기랑 황사랑 봄철 꽃가루 때문에 계속 기침을 하고 힘든 나날이네요 공기청정기를 사던지 해야겠어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닥 관심종목 두번째로 선정된 "초록뱀미디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그럼 같이 공부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초록뱀미디어" 라는 종목은 드라마 컨텐츠를 제작하고 부동산 사업까지 하는 기업입니다. 부동산 수익에 비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드라마 위주의 컨텐츠가 메인이 되겠네요. 실제로 드라마를 보다보면 예고편 다음에 마지막 제작사가 여러개 표기 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어요!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년도별로 제작된 드라마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인기리에 끝났던 나의 해방일..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피제이전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몇일간 감기로 쓰러져 있어 그새 나태해졌는지 글을 몇일 걸렀네요 죄송합니다. 나태해진 마음을 다잡고자 운동도 하고 다시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정신력으로 감기를 이겨내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지난번 마지막 분석이후 종목 선택을 안해서 다시 종목을 서치해봤는데 아래와 같은 코스닥 종목이 검색 됐습니다 그 중에서 처음으로 검색된 종목인 "피제이전자"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피제이전자"의 Business Summary를 보면 정말 한국어인데도 이해가 1도 안되네요. 전자제품 생산을 전문적으로하는 사업(EMS) 을 영위하는 회사, 토탈 제조 시스템을 갖추고 고객 요구에 맞는 전자제품을 제조, SMD가공 및 SET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롯데쇼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말에는 좀 쉬어야하는데 주말이라고 더 노느라 힘드네요 숙취에 벌써 일요일이 다가버렸습니다 그래도 공부는 해야하기에 열심히 써보도록하겠습니다! (글쓰다가 너무 몸이 안좋아서 하루 딜레이 됐네요 죄송합니다) 오늘은 랜덤 종목 분석으로 "롯데쇼핑"이라는 종목에 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롯데쇼핑"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롯데에서 하는 모든 쇼핑관련 사업을 하고 있네요 공식 사이트가서 사업 현황을 확인해보니 롯데백화점,롯데마트 등이 있고 자회사로는 롯데하이마트,롯데컬쳐웍스 등이 속해져있네요 하이마트도 롯데라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하이마트는 따로 종목이 있네요) 엔데믹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입에 백화점 수익성이 개선된것으로 보이고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대원제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구미로 출장을 갔다와서 매우 힘든 하루네요 미세 먼지도 많아서 흙먼지와 함께 한번 마셨더니 목이 칼칼하고 아프네요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오늘은 코스피 랜덤 종목 분석으로 "대원제약" 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봐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대원제약"이라는 회사는 제약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고 있네요! 신약/제네릭/수탁생산 의료기기(?) 사업 까지하는 제약회사네요. 그렇다보니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하는 모든 제품을 통틀어 253개나 있네요! 의료기기, 미용기기에 최근에 관심이 많아서 무슨 의료기기가 있을까 봤는데 화상스프레이, 흉터치료제, 관절주입식치료제 3가지가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이비엘바이오" [내부링크]

어제 의도치 않은 번개 모임으로인해 하루가 걸러졌네요 이렇게 하루하루 거르다보면 해이해지기 때문에 앞으로는 번개 모임은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다 같이 항상 공부나 기타 자기 개발에 같이 전념해봐요! 오늘은 랜덤검색 종목중 두번째로 "에이비엘바이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에이비엘바이오" 라는 종목은 말그대로 제약 바이오 종목이고 이중 항체 플랫폼(?) 이라는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여러가지 의학 기술이전 계약을 진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을 갖고 있는 회사네요. 생명공학을 전공을 했지만 이중 항체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생소해서 개략적으로 찾아봐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병균..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아바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새 밀린 인강을 듣느라 정신이 없어서 글을 잘 못쓰고있었는데요 이제 정신차리고 다시 열심히 하나 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번 랜덤으로 선택 된 코스닥 종목 중 하나인 "아바텍" 이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 해보려고합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아바텍"이라는 기업은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 및 MLCC 라는 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하고있는 기업이네요.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으로는 식각/ITO 코팅 사업, 자동차 디스플레이 사업, 코팅 사업을 위주로 하고 있다고합니다. 두번째 사업인 MLCC 사업에서 MLCC 라는 용어가 나와서 용어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MLCC는 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씩 내보내는 댐의 역할을 하는데 이는 회로에 전류가 일정..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쿠쿠홈시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갑자기 비가 주적 주적 내리는 하루입니다. 벚꽃놀이를 별로 하지도 못했는데 벌써 끝나버렸네요. 인생이 덧없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잡 생각을 하게되면 더 우울해지니 생각은 그만하고 공부 시작해보도록 해요! 오늘은 지난번 코스피 랜덤종목으로 선택된 "쿠쿠홈시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봐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쿠쿠홈시스" 라는 종목 이름을 들었을 때는 밥솥 밖에 생각이 안났었는데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의 생활가전을 렌탈하는 사업이네요! IoT시대에 맞춰 고객 지향적인 사업을 계획중에 있다고합니다. 단순히 비지니스의 설명 만 들으면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는 미지수네요. 2) 시세현황 시가총액은 5890억원으로 제가 가장 선호하는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

[Stock study] 절친 종목 분석 "현대모비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요일이기도 하고 날씨가 너무 좋아서 근처에 있는 벚꽃을 보려가려다 다 뽑혔다는 소식에 안타까운 하루입니다. 오늘은 절친 관심종목 2탄으로 "현대모비스" 라는 종목에 관해 간단히 분석해보려고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현대모비스" 는 생각하기로는 자동차 부품 사업만 생각했었는데, 폴리 우레탄 수지 , 정밀 화학 제품을 모두 다루고 있는 회사였네요 ! 공식 홈페이지에서 어떤 정밀 화학 제품 군이 있을까 찾아봤는데 해당 내용은 없고 자동차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부품을 다루고 있는 회사네요. c 서두에 폴리우레탄 사업이라고 해서 다른것도 기대했는데 생각한 그대로입니다. 결국 완성차 사업이랑 같이 연관지어 볼 수 밖에 없겠네요!2022년 상반기 세계 주..

[Stock study] 절친 종목 분석 "일진하이솔루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날씨가 부쩍 더워졌네요 더워서 그런지 계속 졸립고 노곤하네요 여름은 좀 늦게 왔으면 좋겠는데,, 오늘은 절친인 친구가 이 종목도 한번 분석해 보자라고 해서 들고온 종목으로 분석을 진행해 볼까해요! 첫번째로는 "일진하이솔루스" 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보고자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일진하이솔루스" 라는 종목은 수소 차에 들어가는 연료인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 탱크 및 매연저감장치를 만드는 업체네요 뭔가 친환경적인 요소가 강한 종목입니다c 작년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802만대인데 반해 3분기 한국 기준 4717대 밖에 안 팔렸으니 수소차에 관한 특정한 계기가 다발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판매량 또한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한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이엔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동을 너무 열심히한 나머지 힘이 하나도 없는 것 같네요. 지치는 하루입니다. 여러분의 오늘은 어떠셨나요. 힘들지만 모두 화이팅 해서 다시 종목 분석을 해보도록해요! 오늘은 지난번 선택된 코스피 종목중 첫번째로 "에이엔피" 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에이엔피" 라는 회사는 PCB(Printed Circuit Board) 기판을 만드는 회사로 코스피에 상장한듯하네요 현재 PCB 점유율은 대기업인 삼성전기, 대덕전자, 심텍 등 여러업체에 밀려 점유율이 1~2% 정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신규사업인 자동차 구성품 사업부가 추가되었다고 나와있는데 어떤 구성품인지 알아 보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해당 내용은 제..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케이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또 월요일이 다가왔네요 주말내내 놀았더니 아직도 피곤하네요,,그래도 화이팅해서 다시 공부해보도록해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닥 랜덤 선택 종목인 "케이엠" 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케이엠" 은 클린룸에 사용되는 소모품 중 장갑, 마스크를 만드는 기업이네요! 장갑에 원재료 가격은 오르는데 판매가격은 그거에 못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연치않게 지난번 랜덤으로 선택된 씨앤투스와 유사하게 마스크를 만드네요 2) 시세현황 & 글로벌 주요 경쟁사 비교 케이엠의 시가총액은 703억으로 정말 가격이 낮은 축에 속하네요 이러한 종목은 변동성이 심하니 꼭 시가총액을 체크하셔야합니다. 글로벌 경쟁사 비교 지표를 확인해봤는데..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씨앤투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에 글을 쓰고 있네요 요새 운동하랴 공부하랴 정신이없네요ㅠ 스스로 채찍질(?) 을 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때 까지 열심히 하도록 해봐요 오늘은 지난번 글에서 선택된 코스닥 종목 중에서 '씨앤투스' 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해요! 2023.03.20 - [2. Stock]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카카오페이"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카카오페이" 안녕하세요 요즘 장은 별로지만 날씨가 좋아서 기분이 상쾌하네요! 여러분들도 이럴 수록 힘내시고 기분 전환 겸 산책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해요 오늘은 지난번에 bobby1001.tistory.com 1. 기업분석 [0919] ..

[Stock study] 언제 왜 올랐을까 "에코프로" [내부링크]

2023.02.10 - [2. Stock] - [Stock study] 2월 관심 섹터 part2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컨텐츠로 돌아왔는데요. 언제 그리고 왜 올랐을까에 관한 컨텐츠로 급등 급락 이후 반등이 있었던 기술적분석을 좀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뜨겁게 달군 "에코프로" 라는 종목에 관해 같이 공부해보도록해요! 1. 현상 파악 [에코프로일봉차트] 에코프로의 일봉 차트를 확인해보면 2023년3월20일 저가 기준 342,500원(-13.02%)까지 급락한이후 종가로 양봉까지 끌어올리는 기이한 현상이 있었는데요 이 때 어느시점에 올랐는지 주봉,일봉,분봉단위로 잘게 쪼개서 확인해보도록 해요! 2. 주봉 분석 주봉상 가격대를 확인해보면 직전 음봉의 고점인 33600..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카카오페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장은 별로지만 날씨가 좋아서 기분이 상쾌하네요! 여러분들도 이럴 수록 힘내시고 기분 전환 겸 산책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해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피 랜덤 관심종목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 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카카오페이는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핀테크란 Finance +Technology 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데이터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서비스라고 합니다. 빅데이터, 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 대출,투자,보험 서비스 들을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1년 9월 대비 매출은 증가,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

[Python study] 데이터 시각화 seaborn sns 패키지 [내부링크]

2023.02.25 - [1. Python] - [Python study] 파이썬 데이터 분석 툴 아나콘다 주피터 노트북 설치 및 사용 하기 안녕하세요 벌써 수요일이네요 아니 새벽넘어가는 시간이니 벌써 목요일이네요! 오늘은 파이썬 데이터 시각화 패키지 seaborn 패키지에 관해 같이 공부해보도록해요 1. seaborn 패키지란? 통계적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패키지로 fancy한 형태의 그래프들을 그릴 수 있게 지원해 주는 패키지입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를 전반적으로 파악해 볼 때 어디를 집중적으로 분석 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seaborn인지는,,궁금하긴하네요 나중에 좋은 함수들이 있으면 bobby패키지도 만들까봐요,, 2. seaborn 패키지 사..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LS네트웍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시폭락으로 우울한 하루네요,, 술이 땡기는 하루였지만 이럴때 일수록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일단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스피종목 중 랜덤으로 선택된 "LS네트웍스" 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LS네트웍스" 라는 종목의 시가총액은 1883억이네요 시가총액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하는데도 코스피 시장에 있는것을 보면 오래전부터 코스피 시장에 있다가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현재 시가 총액이 낮은 것 같네요 [LS네트워크 종합차트 년봉] 실제로 년봉으로 확인 시 고점인 147079원대비 99%가까이 빠졌네요 특징 적인 점은 유동주식 비율이 11.43% 로 특수관계인, 최대 주주 지분이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코앤드림" (이엔드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네요,, 지난주는 출장이 잦아서 글쓸 시간이 없었네요. 이것 또한 핑계라고 생각하고 정신차려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랜덤으로 선택된 종목 중 "에코앤드림"이라는 종목을 분석하려고 가져왔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어떤 주식인지 알아볼까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에코앤드림의 시가총액은 3497억원으로 개인적인 기준인 2000억 이상을 충족시킵니다. 2000억이상인 종목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고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판단 기준입니다,, 유동비율을 더 찾아서 공부해보니 너무 낮게 되면 오히려 작은 금액으로도 왔다갔다 해서 더 위험군에 속하는것으로 해석하는 견해들도 있네요! 음,,이익을 극대화 할 목적이라면 저는 오히려 낮은 것이 ..

[Python study] 데이터 분석 pandas pd 패키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따듯해졌네요 봄이 오는 것 같습니다 기분이 홀가분 하네요! 이번주는 출장이 잦아 글을 잘 못 쓰고있네요,, 또 드라마 "더 글로리"가 이번주에 나와서 게을러질까 걱정입니다. 오늘은 데이터분석 패키지 두번째 시간으로 pandas 패키지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pandas 패키지는 numpy 패키지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numpy패키지를 먼저 공부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023.02.28 - [1. Python] - [Python study] numpy np 패키지 [Python study] numpy np 패키지 안녕하세요 주말에 놀러갔다와서 아직도 머리가 아픈 저녁이네요ㅠ 오늘은 지난시간에 설치한 주피터노트북을 이용한 데이터분석 기본툴인 numpy 패키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글로벌텍스프리" [내부링크]

2023.03.03 - [2. Stock] -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안녕하세요 주말동안 아무것도 안했는데 벌써 끝나있네요,,주말은 시간이 정말 금방 가는것같아요 오늘은 지난번에 랜덤으로 선택된 "디아크","라이트론"을 분석하려고 했으나 다음과 같이 상장 폐지 이슈가 있어 이런 종목은 분석 자체를 안하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종목을 재 검색 했습니다,, [디아크,라이트론 주봉 차트] 그래서 랜덤으로 검색된 종목은! "글로벌텍스프리"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글로벌텍스프리" 라는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글로벌텍스프리 종목 이름 자체가 뭐하는지 단번에 보여주는 회사 같네요! 뭔가 미국 주식 같..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동아에스티" [내부링크]

2023.02.20 - [1. Python] -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타는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이네요. 최근에 운동을 하느라 뭔가 부지런해진것 같기도 하고 피곤하기도 하네요 웬만하면 주 4~5회 정도 글을 쓰려고 하는데 몸이 잘 못 따라가는기분,, 그치만 같이 화이팅해봐요! 오늘은 이번주 두번째 랜덤 종목 분석으로 "동아에스티"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동아에스티의 시가총액은 코스피 종목치고 낮은 5134억으로 형성되어있네요. 코스피종목이라는 안정성, 낮게 형성 시가총액으로 변동성이 어느정도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시가총액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유동주식수/..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오늘은 주식에 관한 재밌는 이미지를 발견해서 이것을 코드로 작성하면 어떨까해서 소개시켜 드리려 가져와습니다. 뭔가 주식과 파이썬이 짬뽕된 공부라고 생각이들지만 결론은 주식쪽이 가깝지 않을까 생각해서 제목은 주식 스터디로 분류 했습니다! 이미지가 옛날에 주식 서적들을 읽다가 찾게된 엘리어트 파동 이론과 상충하는듯하여 엘리어트 파동을 간단히 소개하고 분석하는 순서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파동이란 엘리어트라는 미국 아저씨가 만든 기술적 분석 기반의 파동이론으로 75년간 주식 시장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만든 이론이라고합니다. 75년간의 데이터들을 확인 해본 결과 주식 가격이 특정 패턴에 맞게 움직이고, 그 패턴은 결국 자연의 원칙과 부합하는 약간 철학적인 내용도 담겨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미포조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3년도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 1일이네요. 시간이 빨리가서 주말은 왔으면 좋겠는데 시간은 천천히 갔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지난 주말에 랜덤으로 선택된 코스피 종목 중 첫번째로 현대미포조선에 관한 종목 분석을 진행해보려고합니다.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현대미포조선은 현대계열의 조선주, 코스피 상장 주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어느정도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2.8조로 2000억 이하 종목처럼 변동성이 매우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매수해도 좋을지 아닐지 판단해 보도록해요! 2) Business Summary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의 건조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제가 아는 건조라는 뜻은 건조기,,밖에없는데 어떤 의미인가 찾아봤는데 "건물..

[Python study] numpy np 패키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말에 놀러갔다와서 아직도 머리가 아픈 저녁이네요ㅠ 오늘은 지난시간에 설치한 주피터노트북을 이용한 데이터분석 기본툴인 numpy 패키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콘다를 통한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3.02.25 - [1. Python] - [Python study] 파이썬 데이터 분석 툴 아나콘다 주피터 노트북 설치 및 사용 하기 [Python study] 파이썬 데이터 분석 툴 아나콘다 주피터 노트북 설치 및 사용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금이네요 불금인데 하지만 갓생을 살기 위해서 오늘도 파이썬 공부를 해보려구합니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업무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에 이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회 bobby1001.tistory.com 1...

[Python study] 파이썬 데이터 분석 툴 아나콘다 주피터 노트북 설치 및 사용 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금이네요 불금인데 하지만 갓생을 살기 위해서 오늘도 파이썬 공부를 해보려구합니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업무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에 이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회사원이라면 업무 처리시에 데이터 분석을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상황을 자주 마주치게됩니다. 그 만큼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이후 몇 일동안은 간단한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해보려고합니다! 데이터 분석 공부에 앞서서 오늘은 데이터 분석시 유용한 도구로 사용하는 아나콘다,주피터노트북이라는 프로그램에 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1. 아나콘다란? 아나콘다는 뱀이죠,, 데이터 분석시 사용되는 아나콘다라는 프로그램은 1) 여러가지 Application을 설치 할 수 있게 해주고 2) 여러가지 패키지를 통합적 관리하는 툴이라고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강스템바이오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랜덤 종목으로 지정된 강스템 바이오텍에 관해 분석 진행해보려구합니다! 기업분석,종합시황뉴스,업종종합차트와 더불어 간단한 기술적분석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강스템바이오텍의 시가총액입니다. 1,165억원으로 상당히 가벼운 종목입니다 가벼운 종목은 변동성이 심하니 항상 조심하세요! 특이한점은 강스템바이오텍은 종목명 앞에 다음과 같이 "증"이라고 표기되어있는데요. 이것은 증거금 100%라는 의미로 종목을 매수 할 때 레버리지를 이용하지 못하고 only 현금으로만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현금이 100만원 있을때, 증거금이 40%인 종목은 2.5배인 250만원까지 신용으로 빌려서 투자를 할 수 있는데 반해 증거금 100%인 종..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파이오링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시간에 작성한 코드를 바탕으로 도출된 랜덤 종목 분석을 진행해 보려구해요! 종목분석이 처음이신분은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2023.01.17 - [2. Stock] - [Stock study] Day03 [Stock study] Day03 주식공부 세번째 시간이에요! 이번 세번째시간에는 종목을 볼 때 어떤것을 우선적으로 보는지 그 중에서도 기업분석[0919] 창에 관해 알아볼게요! 지난 두번째 글에서 언급한것처럼 하루 거래대 bobby1001.tistory.com 우선 처음으로 도출된 종목 '파이오링크'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파이오링크는 시가총액 945억으로 제나름의 기준인 2천억 이상은 아니므로 조금 위험한 종목이 될 ..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말에 정말 아무것도 안했는데 시간이 엄청 빠르게 지나갔네요,, 결국 12시가 다 돼서야 글을 쓰고있는 게으른 사람이 되버렸네요 ,, 오늘은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에 이어서 랜덤으로 종목을 선택해주는 코드를 작성해 보려고 해요! 우선 PyKrx 패키지에 대해 처음이신분들은 아래의 링크부터 읽어주시고 이 글을 읽어주세요. 2023.02.18 - [1. Python] - [Python study] PyKrx 패키지 알아 보기 [Python study] PyKrx 패키지 알아 보기 파이썬 11번째 시간이네요,, 요즘들어 시간이 왜 이렇게 빨리 가는지 모르겠네요 1년이 짧게 느껴지네요 오늘은 재밌는 패키지가 있어서 같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해요 패키지에 관 bobby1001.tistor..

[Python study] PyKrx 패키지 알아 보기 [내부링크]

파이썬 11번째 시간이네요,, 요즘들어 시간이 왜 이렇게 빨리 가는지 모르겠네요 1년이 짧게 느껴지네요 오늘은 재밌는 패키지가 있어서 같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해요 패키지에 관한 내용은 지난 공부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2023.02.12 - [1. Python] - [Python study] Day09 [Python study] Day09 오늘은 파이썬 스터디 9번째 시간이에요! 자리에 앉기만 하면 열심히 공부하는데,, 주말에 앉기까지가 쉽지않네요 지난번에 배운 반복문 조건문을 이용해서 로또 번호 생성기를 만들어보려 bobby1001.tistory.com 오늘 공부할 패키지는 PyKrx 라는 패키지 입니다. 1. PyKrx 패키지란? 본 모듈은 다양한 웹 싸이트 (Naver / KRX)에서 ..

[Python study] 로또 번호 생성하기 part 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랜덤 로또번호 생성하기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이랑 함께 이제 진짜 번호 생성기를 만들어봐요 처음부터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아래의 Chapter 1 부터 확인해주세요! 2023.02.12 - [1. Python] - [Python study] Day09 [Python study] Day09 오늘은 파이썬 스터디 9번째 시간이에요! 자리에 앉기만 하면 열심히 공부하는데,, 주말에 앉기까지가 쉽지않네요 지난번에 배운 반복문 조건문을 이용해서 로또 번호 생성기를 만들어보려 bobby1001.tistory.com 로또번호를 선택하는데 조건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크게 3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1~45 사이의 숫자 선택 두번째로, 중복 ..

[Python study] Day09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스터디 9번째 시간이에요! 자리에 앉기만 하면 열심히 공부하는데,, 주말에 앉기까지가 쉽지않네요 지난번에 배운 반복문 조건문을 이용해서 로또 번호 생성기를 만들어보려구해요! (작성하다보니 사전 공부량이 많아져서 실제 로또 번호 생성코드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c) 그 전에 사전작업으로 공부해야 할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는데요,, 1. input 함수 1) 사용법 input(사용자에게 요청 할 정보 설명) input은 사용자에게 정보를 받아서 처리하는 함수인데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2) 예시 그렇다면 문자열 '숫자 범위를 입력하세요'를 적고 실행해보겠습니다! 내용안에 문자열을 작성하실 때는 따옴표를 잊으시면 안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되고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까..

[Stock study] 2월 관심 섹터 part2 "알루미늄 관련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론적인 얘기 보다는 관셈섹터 2번째 시간으로 바비의 관심 섹터에 관해 알아보도록해요 이론적인 얘기는 지난 공부내용 참고해주세요! 2023.02.04 - [2. Stock] - [Stock study] 2월 관심 섹터 part 1 [Stock study] 2월 관심 섹터 part 1 안녕하세요 주식공부 8번째 게시글이네요! 요새 술자리가 많아 게을러지고있네요ㅠ 오늘은 관심섹터에 관한 얘기를 해볼까해요! 섹터란 비슷한 특징들을 갖고있는 종목들의 집합(?)이라고 생각 bobby1001.tistory.com 몇 일 전부터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서 한 이틀전에 내용 작성할까 하다가 게으른 제자신 때문에,, 어떤 종목군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바비의 관심섹터 2월 10일 금요일 관심섹터 ..

[Python study] Day08 [내부링크]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반복문 두번째시간 while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2023.02.06 - [1. Python] - [Python study] Day07 [Python study] Day0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파이썬 공부시간으로 돌아왔어요! 2023.01.27 - [1. Python] - [Python study] Day06 [Python study] Day06 오늘은 파이썬 6번째 시간으로 가장 중요한 조건문에 관해 알아볼거에요! 조건문은 bobby1001.tistory.com while 반복문은 for 반복문과 다르게 특정조건을 걸어주지 않으면 무한정 실행 된다는점인데요! 우선 실행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 while 반복문 [사용방법] 기본사용법은 다음과 같아요 ! while 뒤에..

[Stock study] 주식 공부 볼린저 밴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조지표 그중에서도 볼린저 밴드에 관해 알아보도록해요! 제가 원래 점이나 미신이나 이런걸 잘 믿지 않는데(믿으신다면 죄송합니다,,) 통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사주같은 것은 그나마 (?) 믿는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보조지표 또한 정말 좋아하지도 않고 오히려 사고에 폭을 축소시킨다고 생각하는데 통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볼린저 밴드는 어느정도 신뢰하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볼린저 밴드에 관해서 알아볼까요? 1. 볼린저 밴드란? 미국 재무분석가 존 볼린저 형이 만든 기술적 분석 도구라고하네요 ! 볼린저 밴드는 기술적 분석시에 사용하는 밴드 음,, 그러니까 주가의 행보 영역을 대략적으로 표시해주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볼린저 밴드의 구성요소는 중심선,상단선,하단선으로 구성..

[Python study] Day07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파이썬 공부시간으로 돌아왔어요! 2023.01.27 - [1. Python] - [Python study] Day06 [Python study] Day06 오늘은 파이썬 6번째 시간으로 가장 중요한 조건문에 관해 알아볼거에요! 조건문은 왜쓰나 생각해보면 여러개의 데이터들을 구분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 bobby1001.tistory.com 지난 시간에 배운 조건문과 더불어 가장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반복문에 관해 공부해봐요 코딩이라는 것이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노가다했던 반복작업을 편리하게 해주는것이기 때문에 반복문이 중요한 역할을 하겠죠! 우선 for 반복문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for 반복문 [사용방법] for x in 반복시..

[Stock study] 2월 관심 섹터 part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식공부 8번째 게시글이네요! 요새 술자리가 많아 게을러지고있네요ㅠ 오늘은 관심섹터에 관한 얘기를 해볼까해요! 섹터란 비슷한 특징들을 갖고있는 종목들의 집합(?)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다른말로 테마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대표적으로 배터리, 자동차, 반도체,에너지 등과 같이 여러가지를 포괄하는 개념이에요! [반도체섹터] 그렇다면 앞으로 유망 할 주도주 섹터를 쉽게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까요? 1. 섹터 그룹 종목 [0659] 제가 사용하고있는 키움증권HTS 기준에서는 검색창에 "0659"를 입력하시면됩니다. 검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특정 기간 동안 수익률이 높은 섹터 내림차순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각각의 섹터를 클릭하게 되면 섹터를 구성하고있는 하위종목들이 나와요! [인포스탁섹터종목..

[Stock study] 주식 양봉 음봉 꼬리 형태 의미 갭 상승 하락 의미 [내부링크]

오늘은 지난시간에 공부했던 "갭"에 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3.02.01 - [2. Stock] - [Stock study] 주식 양봉 음봉 갭 상승 하락 의미 [Stock study] 주식 양봉 음봉 갭 상승 하락 의미 요새 이러저런 신년회도있고 하다보니 글쓰기에 소홀했네요,, 신년회하다보면 또 송년회하고 또 1년이지나겠네요,, 오늘은 지난번에 언급을 드렸던 Gap에 대해 얘기해볼까해요! Gap 이란 무엇일 bobby1001.tistory.com 갭이란 차트상에서 불연속적인 흐름이라고 했습니다. 어제이후 하루가 더 지난 코스피 차트를 먼저 볼게요! 1. 업종 종합 차트 리뷰 [업종종합차트-종합(KOSPI)] 어제의 예상대로 갭상단부근을 지켜주면서 상승이 나온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하..

[Stock study] 주식 양봉 음봉 갭 상승 하락 의미 [내부링크]

요새 이러저런 신년회도있고 하다보니 글쓰기에 소홀했네요,, 신년회하다보면 또 송년회하고 또 1년이지나겠네요,, 오늘은 지난번에 언급을 드렸던 Gap에 대해 얘기해볼까해요! Gap 이란 무엇일까요?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은 의미가 나올텐데요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 현상과 현상 사이에 존재하는 의견,능력,속성 등의 차이. 순화어는 '틈', '차이', '간격'." 주식에서도 Gap은 차트에서의 불연속적인 틈(?)을 나타냅니다. 이야기에 앞서 필요한 지식인 양봉 음봉 차트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알아볼까요? [양봉] 양봉에서의 시가는 네모칸의 하단을 나타냅니다. 왼쪽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시간흐름 별 가격예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음봉] 양봉과 음봉의 차이는 종가-시가위치가 반대로 있다고 보시면됩..

[Python study] Day06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6번째 시간으로 가장 중요한 조건문에 관해 알아볼거에요! 조건문은 왜쓰나 생각해보면 여러개의 데이터들을 구분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건문 사용법은 어떻게 될까요? 영어와 마찬가지로 만약에 ( if ) 를 사용합니다. 특정조건이 충족하면 실행시키는 것을 나타내요! 예시를 들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if 코드 사용법 if 조건 : # 조건쓰고 콜론 꼭 붙이기 조건만족시 실행 값 # 위에줄에 종속되는 값으로 들여쓰기 필수 number 라는 변수를 지정하고 number 변수가 12보다 크거나같으면 특정 문자를 출력하는 조건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number 를 12로 지정했기때문에 조건이 충족되어 아래와 같은 문자가 출력된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numbe..

[Stock study] 주식 종목 분석 '한국항공우주' [내부링크]

오늘은 지난번 공부했던 내용을 토대로 종목 하나를 정해서 분석해보려고해요,, 미래에는 어떤 먹거리로 세계경제가 돌아갈지 생각을 해보다가 자원부족으로 마치 아바타처럼 우주에서 자원을 채취하는 지경까지 갈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그러기 위해서는 우주관련 산업을 기반부터 키워야한다고 생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일봉차트] 1. 기업분석 1) 시세현황 시가총액 4.6조원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2천억원 이상의 주식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생각하기에 2천억을 넘는 종목이니 선정하였습니다! 2) Business Summary 뭐하는 종목인지 알아봐야하는데 종목명에서도 알 수있듯 항공기,우주선,군수사업등을 하고있다고 하네요,,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어 있다네요! 군수사업 해외 사업 진출 시 추..

[Stock study] 주식 간단한 기업 분석 방법 part 2 [내부링크]

오늘은 종목을 처음볼때 뭐부터 봐야할지 분석해보는 2번째 시간이에요! 간단히 기업분석까지 마쳤으면 참고해야 할 세가지! 1. 투자자별 매매동향 [0796]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검색창에 0796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개개 종목의 개인, 외국인, 기관의 매매 주체들이 나옵니다. 지난시간에 다뤘던 종목으로 맥스트라는 메타버스 관련주식을 예를 들어서 알아보도록하죠 [투자자별 매매동향] 용어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개인은 말그대로 저희와 같은 개인투자자를 나타냅니다. 외국인은 외국에서 한국주식에 투자하고있는 법인이라고 보시면되겠습니다. 기관계는 "계"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금융투자, 보험, 투신, 기타금융, 은행, 연기금,사모펀드들의 합산으로 표현됩니..

[Stock study] 주식 간단한 기업 분석 방법 part 1 [내부링크]

주식공부 세번째 시간이에요! 이번 세번째시간에는 종목을 볼 때 어떤것을 우선적으로 보는지 그 중에서도 기업분석[0919] 창에 관해 알아볼게요! 지난 두번째 글에서 언급한것처럼 하루 거래대금으로 500억이상 출현한 종목들을 주로 확인해요! 오늘은 맥스트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볼게요! [맥스트일봉차트] 우선 이름만 들어서는 뭐하는 종목인지 잘 모르시겠죠 그래서! 기업분석 (뭐하는종목인지? 시가총액이얼마인지? 돈을 버는회사인지?) 우선 기업분석 창을 켜서 간단하게 뭐하는 종목인지 확인합니다. 기업분석은 HTS 창에 0919 코드를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이 기업분석창이 켜져요! [기업분석창] 기업분석창에는 기업개요 , 재무제표, 기타 분석 등 여러가지 기업에관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면 's..

[Stock study] 주식 거래 대금 의미 시사점 [내부링크]

주식스터디 두번째 오늘은 거래대금에 관해 알아볼게요! 거래대금은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을 나타내는데요 보통은 5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나와야 힘이 있다고 말 할 수 있어요! 요즘가장 핫한 로봇관련주인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차트를 살펴볼까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12월 29일까지의 일봉차트입니다 아래의 거래대금은 100만원단위로, 50000은 500억을 나타내요! 아래와 같은 뉴스를 올리면서 8월1일자(노란색표기부) 이후로 지속적으로 500억이상의 흔히 매집이라고 불리는 봉들이 출현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일봉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종합시황뉴스] 아참 ! 종합시황뉴스를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같이 HTS상단의 "0700" 코드를 입력해주시고 종목 입력 및 "특징주"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어느정도의 매집이 ..

[Python study] Day05 [내부링크]

파이썬 스터디 5번째시간이에요,, 함수에 앞서 기본적인 것부터 훑기로 했었는데 쫌 늦었네요 5번째 시간은 파이썬의 연산에 대해서 알아 볼건데요! 1. 사칙연산 1) 덧셈 연산 덧셈은 계산기와 똑같이 다음과 같이 x,y 의 숫자를 각각 할당하고 (변수지정!) 더해보겠습니다! 으잉?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지난시간에 배운 함수 print() 함수를 쓰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console 창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항상 print 함수를 사용해야합니다! 함수를 사용해보면 다음과같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2) 뺄셈 연산 뺄셈도 계산기 쓰시는 것 처럼 마이너스(-) 기호만 써주시면 돼요! 3) 곱셈 연산 곱셈도 동일합니다! 참쉽죠? 4) 나눗셈 연산 이하동문,, 너무 쉬워서 민망..

[Python study] Day04 [내부링크]

함수 2번째 시간이에요,, 기초적인걸 빼먹고 다른 응용 함수부터 공부를 해버렸네요 우리가 아는 기본적인 함수는 엑셀에서 주로 다루는 합계,평균, 최대값, 최소값 같은 것이 있겠죠! 다음과 같이 우선 숫자 변수를 지정해 줍니다! 1. 합계(sum) 우선 가장 간단한 List 내 숫자들의 합계를 구해볼까요! 다음의 코드 실행시 합계인 15가 출력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 쌍따옴표(" "), 따옴표(' ') 가 있는 것은 컴퓨터에서 문자열로 인식해서 다음과 합계를 구할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2. 평균 아쉽지만 파이썬 기본 내장 함수 중에는 평균을 구할 수 있는 코드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평균구하는 공식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이있습니다,, 각각의 합을 모두 더하..

[Stock study] 주식 가격 이동 평균선 의미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 공부 첫번째로 이동평균선에 관해 얘기해보려고해요! 여러분들은 보통 이동평균선 셋팅을 5.10.20.60.120선 등등 하는데 이것이 무슨 의미인지 아시나요? [삼성전자일봉차트] 정답은! N일선의 의미 N일선의 의미는 예를들어 5일선의경우 5일간 물려있는사람들의 평균가격이라고 보시면돼요! 20일선또한 마찬가지로 20일간 물린사람들의 평균이라고 보면됩니다! 물린 사람들의 대부분의 생각은 오래 해당종목을 갖고있었으니 본전만돼도 팔려는 심리가 작용해요 그래서 이동평균선이 하나의 저항선 역할을 하게되죠! 각 선에대한 설명을 간단히 추가적으로 해볼게요! 5일선(거래일 기준 일주일) 흔히 말하는 단기 지표선입니다,, 단타,단기투자자들은 5일선이꺾이면 보통 매도에 가담하죠,, 20일선(거래일 기준 한달) ..

[Python study] Day03 [내부링크]

오늘은 함수 생성 방법에 관해 알려드리려고해요 함수란 ? 사전적 정의로는 어떤 집합의 각 원소를 다른 어떤 집합의 유일한 원소에 대응시키는 이항관계이다. 대략적으로, 한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한 변수의 값이 정해질 때, 후자는 전자의 함수가 된다. 으잉? 이게무슨말 간단히 말해서 Input을 주게 되면 상자안에서 여러과정을 거쳐 output을 도출 한다고 보시면 돼요! 이것도 어렵나,, 함수가 왜필요하냐,,반복작업 수행시 조금 더 편하게 일하려고 함수를 사용한다라고 보시면 돼요! 함수는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어요! 1. 함수 생성 방법 def 함수명(인자1, 인자2, ...) : 콜론에 주의하세요! 함수식 함수식은 def 의 하위 개념으로 들여쓰기 2칸 or 4칸을 주셔야해요! 2. 함수 실행 방법 ..

[Python study] Day02 [내부링크]

배웠던 것들을 하나하나 복습해서 업로드 해놓으려고해요,,, 1. 데이터 파이썬에는 여러가지 데이터가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다음과 같은것이 있어요,, string : 문자 float : 소수 intiger : 정수 boolean : 참,거짓 True , False (반드시 앞에글씨체 대문자로 작성해주세요!!! boolean 은 따옴표를 적어주면 안됩니다 !!) 2. 변수 변수란 데이터를 저장 하는 곳(?) 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x = 1 y = 2 x + y =3 3. 데이터 묶음(?) 1) List List 는 대괄호[ ] 안에 여러가지 string , float, intiger, boolean 등을 동시에 담을 수 있어요,, list = ['','','','c','c','c','c','c',3..

[Python study] Day01 [내부링크]

첫번째 티스토리 '23년 새해를 맞이하고 여러가지 공부들,,을 하려고해요,, 올해 공부 List #1 . 파이썬 #2 . 주식 #3 . ---- #4 . ---- 파이썬 공부 시작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다고 판단했는데, 아직까지 실수들이 많다,,, 실수를 줄이고자 공부방 카테고리로 실수들,,배운점들,,,기록해둬야지,, 기본기를 잘 다지자,, 마지막 결과반환시 return 값을 입력해야한다. return 입력 안 할 시 함수 반환 값은 none 으로 반환한다. def function(argument,argument2 ... ): . . return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