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han11의 등록된 링크

 bobhan1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9건입니다.

연봉제와 호봉제 [내부링크]

인사 등급제에서 살펴보았듯이 직위 등급제에는 호봉제, 직무 등급제에는 연봉제가 주로 활용되고 있다. 지금은 직위 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는 기업도 보상에 관해서는 연봉제 중심의 보상 시스템을 많이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복잡한 수당과 함께 구성되어 있는 호봉제의 처우 항목을 단순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호봉제를 채택하고 있는 조직은 공무원, 군인 같은 공조직인 경우가 많은데, 실제 매년 발표되고 있는 공무원의 호봉제를 살펴보자. 요즘 취업 준비생의 40%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족이라고 하는데 9급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처음 적용받는 호봉이 1,686,500원이다. 근무하는 햇수에 따라 1년에 1개 호봉씩 상승하게 된다. 상위 직위로 승진하게 되면 승진 전 호봉과 같은 수준의 호봉부터 다시 1호봉씩 상..

인사 등급 제도 [내부링크]

오늘은 대표적인 인사 등급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앞에서 보았듯이 등급을 두는 이유는 보상 수준과 연결이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회사에 들어가서 충성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 운영되는 대표적인 보상에는 급여와 승진이 있는데 보상을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 하는 것은 구성원들이 조직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이 된다. 다시 말해서 어떠한 기준에 따라 승진과 보상 수준을 결정하는가에 따라 구성원들이 회사에 대해 갖게 되는 신뢰, 충성심 등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사 등급 제도의 두 기준은 근무 연수와 직무 수준이다. 근무 연수는 근무한 햇수다. 오래 근무하여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생활비가 더..

직위, 직급, 직책 [내부링크]

직위, 직급, 직책 한 번쯤은 들어 보았지만 구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셋은 조직에서 상하를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다. 이것을 인사 등급 제도라고 하는데 등급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직위는 위치를 말한다. 조직에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낸다. 기업에서는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상무, 부사장, 사장과 같은 명칭으로 되어 있는 것이 직위다. 공무원 신분이라면 서기, 주사, 사무관, 서기관, 이사관과 같은 명칭이 바로 직위다. 다음에 설명하는 직급의 명칭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직위와 직급을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직급은 계단을 나타내는 '급(級)"을 사용하였는데 대부분 1급, 2급, 3급 등과 같이 숫자로 되어 있다. 공무원은 1급이 제일 높고 9급이 ..

주식회사의 구성 [내부링크]

작은 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할 때도 조직이 필요한 것처럼 주식회사에도 꼭 갖추어야 하는 조직이 있다. 규모가 큰 일반인의 로터리클럽이나 라이온스클럽처럼 큰 동아리 조직을 운영한다고 생각하면서 필요한 조직을 생각해 보자. 먼저 동아리 회칙이 있어야 할 것이고, 동아리를 구성하는 회원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회원들이 선출한 회장이 있고 그 회장을 보좌하는 총무부장, 회계부장, 섭외부장 등이 있는데, 이들을 보통 집행부라고 하며 일반적인 일들을 도맡아 처리한다. 그리고 회원 전체가 모여서 하는 회원총회가 있고, 감사를 별도로 정하여 동호회가 제대로 운영되었는지 감사를 한다. 회원 신분을 증명해 주는 회원증도 발급해서 운영한다. 이를 주식회사의 기구로 매칭해 보면 다음과 같다. 동아리 조직 주식회사 조직 회칙..

조직변화와 경영혁신 [내부링크]

먼저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의 정의를 살펴보자. 경영혁신은 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해오던 사업과 업무를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식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비전과 경영이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조직 설계와 리더십, 새로운 기술과 공정,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등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운영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경영혁신의 압력 요인은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외부요인은 1) 경재의 심화 : 기업은 생존을 위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효율, 품질, 혁신, 고객서비스 면에서 경쟁사에 앞서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신기술, 혁신 노하우, 고객서비스 향상이 요구된다. 2) 국제화의 가속화 : ..

글로벌경영 [내부링크]

글로벌경영(global management)는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그렇다면 글로벌화와 국제화는 뭐가 다를까? 글로벌화(globalization)은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활동하는 것이고,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은 종전에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글로벌경영이 요구될까? 4가지 이유를 간단히 살펴보면 1) 자유화·개방화 추세 : 전 세계적으로 자유화·개방화 물결이 일어나면서 무역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2) 규모의 경제 : 막대한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 대규모 생산체제를 갖추어..

지식경영 [내부링크]

지식(knowledge)이란 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장래 사용에 대해 보편성을 갖도록 한 것이다. 그럼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란 기업이나 종업원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발전시켜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활동이다.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공유·활용하는 경영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21세기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로 전환되면서 인간의 창의력과 정보기술이 결합된 지식경영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지식경영을 보는 세 가지 관점을 살펴보자. 1) 적용 대상에 따른 구분 : '개인', '기업', '국가' 단위로 구분한다. 주로 개인이나 기업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지식 기반 사회를 효과적으로 구축..

정보경영 [내부링크]

정보경영은 정보 자원과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활동이다.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정보기술과 정보 자원은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data)는 가공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하며, 정보(information)은 있는 그대로의 데이터를 경영자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가공 처리한 데이터이다. 정보경영(information management)는 급속한 경영 환경의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 자원과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정보 자원과 정보기술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합리적인 경영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정보시스템의 유형을 살펴보자. 1) 거래처리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TPS)..

재무관리 [내부링크]

재무활동(financing)은 자본을 어떻게 조달하고 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활동이다. 자본조달 활동은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 활동과 간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 활동이 있다. 자본운용 활동은 사업 투자를 통한 자본운용 활동과 증권투자를 통한 자본운용 활동으로 구분한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접하는데 기업의 경영성적은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에 나타난다. 재무제표는 경영활동 가운데 자본의 흐름이나 상태를 숫자를 나타낸 표로 결산 후 작성·발표되는 재무제표는 지난 1년간 기업의 경영 성과를 알려주는 성적표다. 재무제표에는 대차대조표와 포괄손익계산서가 대표적이다. 대차대조표(balance sheet)는 결산기 말 시점에 기업의 영업활동에 사용되고 있는 자산이 어떠한 형태로..

마케팅(II) [내부링크]

마케팅 믹스의 활동의 주요 대상은 4P(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기업이 표적 시장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창출하기 위해 통제할 수 있는 마케팅 대상이다. 4P는 전체적인 측면에서 적절하게 혼합되어 결정되어야만 효과적이다.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야 기업 목표를 전체적인 측면에서 달성할 수 있다. 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가격, 유통, 촉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4P의 한계는 기업의 일방적인 관점에서 구축된다는 것이다. 인터넷 환경하에서 마케팅 믹스로 5C 개념이 제안되기도 한다. 5C(collaboration, contentware, commitment, communication, channel). 마케팅 믹스에서의 제품 전략을 살펴..

마케팅(I) [내부링크]

마케팅(marketing)이란 기업의 이윤을 목적으로 하되 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켜 주면서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일체의 기업 활동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제품과 서비스 교환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필요(needs)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의·식·주, 안전, 소속감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부족한 상태며, 욕구(wants)란 인간이 느끼는 본능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어떤 수단을 원하는 것이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란 기업이 제품, 가격, 촉진, 유통 등 종합적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그에 의해서 실행되는 활동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이 누구이고 욕구가 무엇인..

생산관리 [내부링크]

생산활동은 제품과 서비스의 창출 활동으로 기업의 가정 기본적 활도이며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사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도록 생산 시스템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다. 과거에는 제조업은 생산관리, 서비스업은 운영 관리라고 했지만 최근에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를 통틀어 생산하고 운영하는 활동을 생산활동으로 이해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생산활동을 비교하자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상품의 형태의 유무에 따라 구별된다. 제조업은 유형상품으로 재고 가능하고, 교환, 복원 등 결함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다. 서비스업은 무형상품으로 재고가 불가능하고 생산과 소비가 즉시 발생한다. 품질관리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

인전자원관리(II) [내부링크]

노사관계(labor relations)란 노동자인 종업원과 사용자인 경영자의 관계가 대립적이냐 협조적이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안정적이고 동반자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노사관계를 넓은 범주로 보면 국가적 수준에 있어서의 노동운동 또는 노동문제, 연합한 노동조합단체와 기업단체의 관계 등이 있고, 좁은 범주는 한 작업장을 단위로 일선 경영자와 작업자 간의 관계라 할 수 있다. 노동조합(labor union)은 근로 생활의 조건을 유지·개선하기 위해 조직된 임금근로자들의 기관이다. 노동조합의 기능으로 1) 경제적 기능 : 노동력을 제공하는 임금근로자들이 임금 인상이나 근로조건의 개선 또는 유지를 위하여 단체교섭 또는 노동쟁의를 하는 기능이다. 2) 정치적 기능 : 노동조합이 국가나 사회단체..

인적자원관리(I) [내부링크]

인사 활동은 인적자원과 노사관계의 관리 활동이다. 좁은 의미의 인사 활동은 인적자원의 채용과 교육훈련 및 배치 등에 관련되는 활동이고, 넓은 의미의 인사 활동은 기업에 있어서 사람과 관련된 모든 활동, 종업원을 채용하여 교육훈련을 시켜 적시에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인적자원(human resources) 관리 활동도 포함한다. 노동자인 조업원과 사용자인 기업주 도는 경영자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노사관계(labor relations) 관리 활동 또한 포함한다. → '人事가 萬事'이므로 넓은 의미로 인사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인사 활동은 인적자원 관리 활동과 노사관계 관리 활동으로 구분한다. 인적자원관리 관련 용어의 정의와 발달과정을 보면 노동 관리=생산관리 / 노무관리(labor ma..

커뮤니케이션 [내부링크]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개인 간, 집단 간, 생각이나 지식, 감정 등 정보 교환 공유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서류 결재, PC 통신, 전자우편(E-mail) 등 답장 쓰기, 회의 참석, 전화 통화, 회식 등이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말을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글을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경영활동상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종업원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종업원들로 하여금 기업과 기업 목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직무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은 네 가지가 있다. 1) 정보 전달 기능 :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집단 또는 조직에 정보를 전..

동기유발 [내부링크]

동기유발(motivation)은 종업원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Motive는 개인이 어떤 목적을 위해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심리상태를 말하며, Motivation은 개인이 어떤 일에 대해 실제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동기유발 이론은 내용이론(content theory)과 과정이론(process theory)로 구분한다. 내용이론은 무엇이 행동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관심을 둔 이론으로 욕구 단계이론으로, 동기-위생이론(2요인 이론) 등이 있다. 과정이론은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행동이 어떻게 유발되는지 그 과정에 관심을 둔 이론으로서 공정성이론, 기대이론 등이 있다. 내용이론은 대표적으로 욕구 단계이론과 동기 위생 이론(motivation-hygie..

지휘활동과 리더십 [내부링크]

지휘 활동(leading)이란 경영자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에게 명령을 내리고 직무를 부하하여 행동을 규율하는 활동으로 다시 말해 지휘 활동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기업 목표 달성에 몰입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지휘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리더십(leadership)을 발휘하여 종업원들을 지휘해야 하며, 동기유발(motivation)을 통해서 종업원을 지휘해야 하고, 종업원 간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 원활하도록 지휘해야 한다. 리더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이끌어가는 과정이다. 경영활동상의 리더십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 경영자의 리더십은 권력(power)에 그 근원을..

조직의 형태 [내부링크]

조직구조의 형태는 1) 공식조직구조와 비공식조직구조로 나눌 수 있다. 공식조직은 기업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위적. 인식적으로 형성한 유기체로서 기업의 규정이나 직제에 의하여 공식화된 조직이다. 비공식조직은 조직 내에서 일부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와 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자생적 조직이다. 2) 기능별 조직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업의 기본적 기능을 근거로 하여 조직을 단위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회사 운영에는 생산, 판매, 회계, 인사, 총무, 마케팅,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담당할 부서를 만들고 관련 과업을 할당해 놓는 조직 설계 방식이다. 3) 라인-스탭 조직(line-staff organization) : 라인조직(line organizat..

조직화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조직화(organizing)란 조직을 어떠한 형태로 구성할 것인가 결정하고 각종 경영자원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해 조직을 구성해 나가는 과증을 말한다. 조직(organization)은 조직화 과정을 거쳐 조직구조가 형성되어 체계를 갖춘 완성된 결과물이다. 조직화는 경영자가 조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설계하여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조직화를 통하여 형성된 것이 바로 조직이다. 조직 설계(organization design)은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의 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으로, 새로운 조직을 만들거나 환경이 변화하여 조직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조직 설계를 한다. 조직구조(organization structure)는 조직 설계의 결과로 나름대로 모양과 특색을 갖춘 짜임새 있..

사업전략 수립의 접근법 [내부링크]

사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번 포스트를 시작한다. 포트폴리오 전략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제품라인과 SBU(전략적 사업 단위 : Strategic Business Unit)의 믹스를 규명하는 것이다. BCG 매트릭스(Boston Consulting Group)은 특정 사업 단위의 매출액, 그 사업의 속한 시장의 성장률, 현금의 유입 또는 유출 등 세 가지 측면에서 SBU를 평가한다. BCG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모든 SBU를 분류하고 투자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BCG 매트릭스의 장점은 여러 가지 SBU를 보유할 때 각 SBU에 알맞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바람직스러운 기업 전략은 캐시카우가 창출하는 여유자금을 가지고 성장잠재력과 이익 발생의 가능성..

경영전략의 수준과 기업전략의 수립의 접근법 [내부링크]

전략 수준을 살펴보자. 1)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 전체로서의 한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수립한다. 어떤 산업과 시장에서 경쟁할 것인가? / 각 사업 간에 자원배분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어떤 사업을 새로 시작해야 하고 어떤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하는가? / 어떤 고객을 상대로 해야 하는가? / 어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가? / 추구하고자 하는 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 및 배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전략으로는 먼저, 협동과 제휴 전략은 자기 회사의 전략에만 관심을 가지지 않고 동종업계 혹은 공동의 전략을 가진 다른 회사와 손을 잡고 협력한다. 기업 간의 협력과 제휴는 가..

경영전략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경영전략을 살펴보기 앞서 전략의 개념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전략은 배의 지도, 나침반, 방향타와 같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조직이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 것인가를 말해 주고, 이 조직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이다. 장군이 갖추어야 할 기술 또는 과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략의 사전적 정의는 한 조직이 나아가야 할 장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면서 달성하고자 가치 있고, 희소하고, 모방할 수 없고,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을 활용토록 하는 종합적인 행동 방안이다. 전략 수립 시 고려 사항은 목적(ends), 수단(means), 실행 계획(action plans), 통제(control)이 있다. 전략 수립의 이점은 분명한 방향을 설정한다. 경쟁자와 비교한 강점과 약..

경영계획활동(II) [내부링크]

계획 활동은 4단계로 나누어진다. 1) 경영목표 설정 : 기업의 사명(mission)을 토대로 경영목표(objective)를 설정하는 것이 계획 활동의 첫걸음이다. 기업 전체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른 각 부문별 목표를 세우는 방식이 적절하다. 일선 경영자는 직무목표를 수립하고, 중간 경영자는 운영목표, 최고 경영자는 기업 전체 목표를 수립한다. 2) 경영 계획안(alternative) 개발 : 경영 계획안 개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참여자가 자발적으로 여러 계획안 제안토록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브레인스토밍이 있다. 종업원이나 일선 경영자부터 최고 경영자까지 모든 계층이 참석 가능하다. 두 번째로, 최고 경영자의 결정에 의존하는 하향식 방법이 있고 마지막으로 경쟁우위에 있는 기업..

경영계획활동(I) [내부링크]

경영계획 활동이란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조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프로세스별로 나누어 보는 관점 → planning, organizing, leading, controlling으로 나누어진다. 2)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업무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업무의 내용 또는 성격별로 구분하며, 인사 활동, 마케팅 활동, 생산 활동, 재무 활동 등으로 나누어진다. 인사 활동, 마케팅 활동, 생산 활동, 재무 활동도 모두 계획·조직화·지휘·통제활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계획·조직화·지휘·통제는 모든 경영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기본 과정이다. 계획 활동은 경영활동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는 활동으로 경영목표를 세우고 이를 ..

경영의사결정 [내부링크]

의사결정(decision making)은 경영자가 기업 내. 외의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발생하는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하나 이사의 대안(alternativer)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의식적인 과정이다. 의사결정의 특징은 사려 깊은 의식적 행동이며,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것이고 그리고 의사결정자가 현실과 바람직한 상태 사이의 차이를 인식함으로써 시작된다. 의사결정이 어려운 이유는 1) 문제 구조의 복잡성 : 문제의 복잡성, 모호성, 가변성 등 때문에 의사결정자가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움. 2) 불확실성 : 기초자료 정확성,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주변 환경, 관련 사건 발생 여부, 의사결정 후 성과 등의 불..

기업윤리 [내부링크]

기업윤리(business ethics)를 살펴보기 전에 윤리란 개인이나 그룹의 행위의 옳고 그름,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가치판단 기준이다. 우리는 윤리적 기준에 의해서 우리의 행위와 의사결정이 옳고 또는 그른가를 판단한다. 윤리의 기준은 시대 상황, 사회적 전통, 또는 기타 특수 상황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된다. 윤리는 시간, 장소, 환경 그리고 관련된 사람에 따라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옳고 그름과 선악에 대해 합리적인 방법으로는 구분할 수 없고, 어떤 의사결정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전 세계가 동의하는 보편적 윤리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윤리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이라고 한다. 그럼 기업윤리는 뭘까? 기업윤리란 일반적인 윤리적..

기업과 환경(II) [내부링크]

이번 시간 가장 먼저 살펴볼 내용은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이다. 내부환경은 기업 내에서 작업이 수행되고 목적이 달성되는 방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소유주, 이사회, 근로자, 작업환경, 공장 배치, 경영 스타일, 생산기술, 보상 제도, 조직구조, 조직문화, 자원 등이 포함된다. 그중 소유주(owner)는 기업에서 법적 소유권을 갖는 사람들을 말하며, 개인기업의 경우에는 개인이 되고 기업을 합자하여 경영하는 경우에는 Partner들이 되고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주식을 소유하는 개인투자자들이다. 이사회는 주식회사에서 주주들에 의하여 선임되는데, 경영자들을 감시하는 직무를 맡는다. 사외이사제도도 자주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조직문화에 대하여 자세히 보..

기업과 환경 [내부링크]

기업의 성패의 책임에 관하여 두 가지 관점이 있는데 전능적 관점과 상징적 광점이다. 전능적 관점(omnipotent view)은 기업 성패의 책임은 전적으로 경영자들에 귀속하고, 기업이 이윤을 내면 보상을 하고 적자를 누적시키면 경영자들은 해고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상징적 관점(symbolic view)은 경영 성과는 경영자들이 통제할 수 없는 고객, 정부 정책, 경쟁자의 행위, 산업 조건, 전임 경영자들이 내린 결정들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이다. 현실은 두 가지 관점이 공존한다. 경영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제약 속에서 그들은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환경의 의의를 살펴보면 기업환경과 경영 환경으로 나누어 볼 때 기업환경이란 기업은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폐쇄 시..

중소기업의 이해 [내부링크]

이번 시간은 중소기업(small and medium firms)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중소기업의 사전적 의미는 자본금, 종업원 수, 총자산, 자기 자본 및 매출액 따위의 규모가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이다. 우리나라 중소기업 기본법에서는 상업과 서비스업인 경우는 상시 종업원 수 20명과 총자산 총액 5,000만 원 이하인 기업을 건설업의 경우는 상시 종업원 수 330명과 총자산 5억 원 이하인 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규모를 기준으로 순서대로 기업을 나열하면, 대기업 > 중기업 > 소기업 > 영세기업이며,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규모가 작거나 소규모인 업체다. 규모를 측정할 때 자본금, 종업원 수, 매출액 등에서 무엇으로 기준을 삼을 것이냐는 것은 그 국가의 정치·경제·사회적 여건에 따..

기업의 성장 [내부링크]

이번 글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전략과 워크아웃의 의미, 기업의 도산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기업의 성장전략은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다. 1) 전문화 성장전략 : 기업이 스스로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특정 시장이나 제품 또는 기술에 집중하여 성장을 꾀하는 전략이다. 만일 한 시장에 집중한다면 제품이 다양해야 하고 특정 제품에 집중하면 그 제품이 쓰일 수 있는 여러 세분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시장에 초점을 맞추면 어린이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상품·옷·장난감·식품 등 여러 가지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 2) 다각화 성장전략 : 다각화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집중적 다각화(concentric diversification)은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생산·기술·제..

기업의 형태와 집중화 [내부링크]

기업의 형태 중 대표적으로 공기업(public enterprise)으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방공공단체가 출자자로서 그 사업체를 공익을 목적으로 경영하는 기업이다. 공기업의 목적은 공공이익 목적(철도, 체신, 수도), 경제정책상 목적(고속도로, 종합제철), 재정정책상 목적(전매), 사회정책상 목적(주택, 보건위생, 의료보험), 기타(조폐공사)이다. 공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로는 4가지가 있다. 1) 재정수입 : 정부, 공공단체도 공공복지를 위해 많은 지출을 필요로 하는데 국민이나 사기업의 세금만으로는 충당하기 어려워서 돈을 벌어서 공공사업을 하기 위함(예: 담배인삼공사의 수입, 한국전력공사 ), 2) 거대한 자본 : 너무 많은 자본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증권투자가들이나 개인들이 모여서는 불가능한 사업..

기업과 경영 [내부링크]

경제재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하는 조직적 경제단위가 기업의 개념이다. 기업의 특징으로는 1)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배급하는 생산 경제 단위이다. 2)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운용되는 자본체이다. 3) 기업은 구성원의 소득의 원천이요, 생활의 터전이다. 4) 기업은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를 창출하고 이를 만족시킨다. 5) 기업은 사회시스템이다. 기업의 설립 목적은 크게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으로 구분하며, 이러한 목적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기 때문에 기업의 두 목적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가지 목적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경제적 목적은 이윤 극대화(기업가치의 극대화 또는 부가가치의 극대화), 성장목적, 매출액목적, 만족목적, 고객창조목적이 있으며,..

경영학의 이해 [내부링크]

경영학이란 기업목표 달성을 위해 자본과 물적자원, 인적자원, 정보, 지식 등을 이용하여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은 특정한 활동에 국한되어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수많은 관련활동의 학문을 접목시켜 적용하는 통합된 학문이다. 경영학의 대상은 영리조직인 기업조직이 주된 대상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비영리조직도 포함할 수 있는데, 비영리조직에도 경쟁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경영원리가 그대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의 배워야 하는 주된 목적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조직 운영기법을 습득하여 효율적인 경영업적을 성취할 수 있다. 2) 전문경영인이 가져야 할 기술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3)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직무만족을 이..

현대 경영학 이론 [내부링크]

이전에 포스팅한 매슬로우의 5단계 이론은 허즈버그(Frederick Herzeber, 1923~2000)의 2요인이론으로 발전되었는데, 허즈버그는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직무 내용과 관련이 있고, 직무에 불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작업 환경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2요인 이론 또는 동기-위생이론을 주장하였다. 만족의 반대말은 뭘까? 불만족? 허즈버그에 의하면 만족의 반대말은 '만족 없음'이고 불만족의 반대말은 만족이 아니라 '불만족 없음'이다. 다시 말하면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이 따로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만족요인은 동기요인이라고 하고 불만족요인은 위생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우선, 위생요인부터 보자. 위생요인에는 실내 공기, 조명, 작업 환경, 급여 등이 있는데 이런 부분은 근무를 하는 ..

기업의 창업 [내부링크]

가장 먼저 기업가(entrepreneur)란 사업은 구상하고 시작한 사람 / 사업에 대한 조직화 방향 설정, 지휘 및 감독의 책임을 가진 사람 / 새로운 사업을 일으키며 조직관리를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정의는 조직의 모든 요소들에 대해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하며 자아 욕구가 강하여 가치에 근거한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정신이다. 기업가정신에 크게 3가지의 견해가 있는데, 1) 경제 기능적 견해 :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 특성을 고려한 기업가의 기능적인 측면, 2) 사회·심리적 견해 : 기업가의 개인적 특성, 3) 종합화 견해 : 기업가정신을 창조적 활동 과정으로 본다. 기업가의 특성은 뚜렷한 목표의식, 사업에 대한 열정(commitment)과 확고한 결의..

X, Y이론 & 욕구 이론 [내부링크]

미국의 심리학자 더글러스 맥그리거(Douglas Murray McGregor, 1906~1964)는 에서 인간의 본성에 관해 전통적 인간관을 X, 새로운 인간관을 Y로 구분하였다. X이론은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일을 싫어하므로 강제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Y이론은 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에 따라 얼마든지 즐기면서 일을 하고 책임감을 갖고 맡은 일을 잘하려고 한다는 입장의 이론이다. X이론은 인간의 성품은 본래부터 악하다는 순자의 성악설, Y이론은 반대로 맹자의 성선설에 가깝다. 여러분들은 어느 쪽인가? 맥그리거는 인간은 원래 전통적인 인간관을 가졌지만 노력에 따라 새로운 인간관인 Y형으로 변화하여 조직을 위해 헌신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맥그리거는 조직의 목..

일반관리론 & 관료제론 [내부링크]

경영학은 어디에서부터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경영학의 기원은 독일의 '상업학'에서 찾을 수 있다. 1675년 프랑스인 사바리(J. Savary)의 이 출판되던 해를 경영학의 기점으로 본다. 미국의 경영학은 미국 역사만큼 일천하다. 미국 경영학의 역사는 100년 정도로 보며 '기업관리학'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독일의 경영학은 과학 이론으로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정립된 반면, 미국의 경영학은 이론보다는 실천과학, 응용과학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다. 또한, 독일 경영학은 학자와 대학교수가 중심이 되어 연구해 온 반면, 미국은 현장에서 일하는 기업 실무자가 연구 주체가 되었다. 따라서 독일 경영학은 다분히 철학적이고 개념적인 방식으로 발전하였지만, 미국 경영학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더 많은 이윤을..

과학적 관리 방법 & 컨베이어벨트 [내부링크]

미국에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대규모 공장이 생기기 시작하고 공장 노동자들도 증가하게 되었다. 산업 초기 노동자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에 비해 낮은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자본가를 상대로 태업을 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공장의 업무 효율성이 더 낮아지자 급여 인하 압력이 높아지는 등의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었다. 이런 배경 속에 경영학의 발명가로 평가받는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Winslow Taylor, 1856~1915)가 등장한다. 테일러는 테일러주의로 알려진 과학적 관리법을 개발하는데, 경영관리를 과학적으로 접근한 방법이라는 의미다. 테일러는 미국의 전형적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하버드대 법학부를 졸업하였으나 병으로 변호사 개업을 하지 못하고 철강회사 견습공..

CSR과 CSV [내부링크]

CRS(Coporate Social Responsiblility)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한다. 반면 CSV(Creating Shared Value)는 '공유가치창출'이라고 한다. 둘 다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다루는 용어지만 접근 방식은 크게 다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불법을 저지르지 않고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면 사회가 바람직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에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다. 기업은 각자 이익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지만, 소비자의 편리함을 위해 행한 일이 환경을 훼손할 수도 있고, 소비자를 위해 제공한 과도한 영양 공급으로 인해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게 된다. 사람을 위해 만든 휴지나 가구는 자연을 훼손하고 사람이 입는 가죽이나 모피는 동물의 희생을 전제한다. 또한, 편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