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m-de-yada의 등록된 링크

 boom-de-yad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9건입니다.

돼지고기 특수부위 도래창이란 [내부링크]

도래창이란 도래창은 돼지의 소장 등을 감싸고 있는 장간막의 일부분으로, 창자를 도래도래 감싸고 있다고 해서 도래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횡격막이라고 잘못 알려지기도 했는데, 돼지의 횡격막은 갈매기살입니다. 처음 봤을 때는 약간 멈칫하게 만드는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래창은 돼지에서 200g 정도로 소량만 나오기도 하고, 워낙 기름지고 손질이 쉽지 않아 시중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돼지고기 특수부위입니다. 기름이 많아 느끼하므로 자주 먹기보다는 어쩌다 한번 별미로 먹으면 좋은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질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도래창 맛 도래창은 내장을 감싸고 있을 뿐이지 내장은 아닙니다. 따라서 내장 부위의 냄새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요. 내장 부위를 꺼리시는 분들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간단하게 발급 받기 [내부링크]

운전면허증을 빼놓고 운전하다가 도로 위에서 경찰을 만나는 경우 많이 당황스럽죠. 이제 핸드폰만 있으면 그런 경우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1월 21일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근거 규정이 마련되었습니다. 아직도 실물 운전면허증만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래 방법에 따라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하시고, 이제부터는 지갑에서 운전면허증은 빼놓고 다니세요.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새로 IC칩이 내장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과 기존 운전면허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둘의 차이는 IC칩 내장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경우에는 추후 핸드폰을 교체하더라도 따로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방문 없이 ..

우회전 신호등 위반 범칙금 [내부링크]

지난 1월 22일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의 개정으로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 우회전 신호가 떨어지지 않았는데 우회전하는 차량에는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우회전 신호등이 없는 곳에서는 종전처럼 일시 정지 후 출발하면 되지만,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에는 빨간불일 경우 반드시 정차해야 합니다. 두 달간의 계도기간을 거친 뒤 4월 18일부터 우회전 신호등 위반에 대한 경찰의 전면 단속이 시행된다고 한다니 반드시 숙지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1 우회전 신호등 여부에 따른 우회전 방법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2의 차량 신호등의 원형 등화의 적색 등화란이 다음과 같이 개정되었습니다.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1) 우회전 신호등이 '없는' 경우 자동차는 우회전하려는 경우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한..

다주택자 및 임차보증금 반환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내부링크]

현재 부동산 시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부 역시 부동산 시장 실수요 거래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배포한 2월 9일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그동안 막혀 있었던 다주택자의 규제지역내 주택담보대출이 3월 2일부터 허용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주택자 규제지역내 주택담보대출 허용 (LTV 0 -> 30%) 임차보증금 반환목적 주택담보대출의 각종 제한 규정 완화 서민, 실수요자의 주택담보대출 한도 폐지 (현 6억원 -> LTV, DSR 내 허용)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택담보대출 한도 폐지 (현 2억원 -> LTV, DSR 내 허용) 임대사업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허용 (LTV 0 -> 30%(규제지역), 60%(비규..

2023 WBC 한국 대표팀 중계 일정 (방송사, 해설위원, 온라인 중계) [내부링크]

2023년 3월 8일에 개막하는 WBC 대회를 앞두고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들이 소집되었습니다. 드디어 대회가 실감나기 시작하는데요. WBC 한국 대표팀 경기는 지상파 방송사를 통해 전경기 중계될 예정이고, 온라인 중계 역시 실시간으로 진행됩니다. 얼마전에는 각 방송사의 해설위원도 모두 확정되었는데요. 이하에서는 이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1 WBC 한국 대표팀 조편성 및 일정 WBC는 World Baseball Classic의 약자로 아마추어 위주의 올림픽 야구 경기와 달리 전세계의 프로선수들이 참여하는, 축구로 치면 월드컵에 비견할만한 대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미국의 메이저리그 스타 선수들도 대거 참여하기 때문에 진정한 전세계 야구 최강자를 가리는 국가대항전이라고 ..

노후 보일러 보조금 받고 교체하기 [내부링크]

노후된 가정용 보일러의 경우 열손실이 많아 에너지가 크게 낭비되고 이는 난방비 폭탄으로 이어진다. 특히 저소득 가정에 이런 노후 보일러가 아직도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들의 난방비로 인한 고통이 더욱 커지는 형국이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으니 이에 대해 알아보자. #1 친환경 보일러 교체시 보조금 지원 제도 및 보조금 액수 친환경 보일러는 열효율이 92% 이상이어서, 노후된 보일러 대비 열효율이 약 12% 정도 높다. 이는 당연히 난방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실험 결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보일러 1대당 가스비가 연간 최대 44만원까지 절약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노후화된 가정용 보일러를 친환경 인증표지가..

지방자치단체별 난방비 지원 정리(2023년 2월) [내부링크]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대한 정부의 난방비 지원 정책과 별개로 지자체에서도 개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곳들이 있다. 많은 지자체에서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어 계속 추가되고 변동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정책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모든 주민에게 지원금을 보편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을 경기도 파주시와 안양시에 이어 경기도 화성시·평택시·안성시·광명시에서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1 경기도 파주시 경기도 파주시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2월부터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하였다. 지급 대상은 파주시에 거주하는 모든 가구이며, 가구당 20만원이 지역 화폐인 '파주페이'로 지급된다. #2 경기도 안양시 경기도 안양시는 지난 1월 기초생활수급자 1만여 가구에 긴급 난방비를..

정부 추가 난방비 지원 발표 (2023년 2월) [내부링크]

정부가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 두 배 인상 및 가스 요금 할인 폭 두 배 확대 정책을 발표한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최대 59만 2천원이 지급되는 추가 난방비 지원 정책을 발표하였다. 지원 대상은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이다. 본인이 지원 대상자인지 확인하려면 거주지 주민센터나 해당 도시가스 회사에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 이번 추가지원은 동절기(2022년 12월~2023년 3월) 가스요금에 대한 할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1 지원 대상 및 지원 금액 (개별난방 이용 세대) (1)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 기존 할인 받고 있던 14만 4천원에서 추가로 44만 8천원이 지원되어 총 59만 2천원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된다. (2) 에너지 바우처를..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 인상 및 도시 가스 요금 할인 폭 두 배 확대(2023년 1월) [내부링크]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10배 이상 급등하면서 난방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일은 아무래도 취약 계층에게 상대적으로 더 큰 고통을 안겨주게 된다. 이에 얼마전 정부는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과 도시가스 요금 할인폭을 두배 인상한다고 발표하였다. 정부의 난방비 지원은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의 난방비 지원 내용은 없는지 놓치지 말고 확인해보기 바란다. 지방자치단체별 난방비 지원 정리(2023년 2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대한 정부의 난방비 지원 정책과 별개로 지자체에서도 개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곳들이 있다. 많은 지자체에서 ..

노란봉투법이란 - 의미, 개정안 내용, 찬반양론 [내부링크]

노란 봉투법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다시 한번 노란색이 우리나라 정치판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경제인들 및 노동자들까지 모두 합세하여 치열하게 대립하는 중인데요. 바로 노동조합의 쟁의행위, 그중에서도 파업과 관련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대화에서 이 주제가 나왔을 때 참여할 수 있을 정도로 노란 봉투법의 의미, 내용, 찬반양론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만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아래 팩트를 바탕으로 어느 쪽이든, 중립이든, 자신의 견해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1 노란봉투법의 의미 우선 노란 봉투법이라는게 무슨 말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노란 봉투란 말의 등장은 2009년 77일간의 파업을 기록한 ..

좋은 쌀 고르는 법 (ft. 농촌진흥청 선정 우수 품종) [내부링크]

1인 가구가 늘어나고 혼자 밥을 해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좋은 쌀에 관한 관심 역시 많아지고 있다. 매일 먹는 쌀만큼 내 몸에 중요한 음식이 없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유명한 쌀들이 있지만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신품종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이참에 좋은 쌀 고르는 법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보았다. #1 좋은 쌀 고르기의 첫 번째 - 쌀 브랜드와 품종 확인하기 1) 쌀 브랜드 우선 쌀은 브랜드와 품종을 봐야 한다. 예를 들어 임금님표 이천쌀, 철원 오대쌀이 그냥 한 제품이 아니다. 시중에는 임금님표 이천쌀만 수십 종, 철원 오대쌀만 수십 종이 팔리고 있다. 임금님표 이천쌀 또는 철원 오대쌀은 하나의 브랜드일 뿐이고, 그 안에서 생산지 또는 품종 등에 따라 제품이 달라진다. 임금님표 이천..

2023년 근로장려금 변경 내용 정리 [내부링크]

정부지원금 중 무엇을 받을 수 있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요건 및 최대지급액에 관한 내용이 변경되었는데요. 세제 개편안에 따라 근로장려금 신청 요건 중 재산요건이 완화되고 최대지급액도 인상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정 내용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1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일하고는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 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

향이 좋은 쌀 수향미 (골든퀸 3호 품종) [내부링크]

이왕 먹는 음식, 조금이라도 더 내 몸에 좋은 걸로 먹으려는 것은 모든 사람의 공통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쌀 역시 행사 상품 등 저렴한 것만 골라 먹던 시대는 지났다. 우리는 잘 몰랐지만, 쌀의 맛과 향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성과도 나오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노력이 담긴 품종들을 하나하나 소개해보려고 한다. 그 첫 번째로 다루어 볼 쌀은 맛뿐만이 아니라 향미 증진에도 중점을 두어 개발된 골든퀸 3호 품종의 수향미이다. #1 수향미 뜻 수향미는 우리나라 종자 회사에서 향미 증진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쌀 브랜드이다. 품종은 '골든퀸 3호'라는 단일 품종으로 7회 이상의 교배를 통해서 개발되었으며, 아밀로스와 단백질 함량이 낮아 밥맛이 좋고 향이 나며 재배가 ..

엑소더스(EXODUS)의 뜻과 출애굽기 [내부링크]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의 지진으로 인한 사상자가 계속 늘어가면서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삶의 터전을 한 순간에 잃어버리고 머물 곳을 찾아 친척이나 지인에게로 향하려는 사람들도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때 터키항공이 이재민 구호를 위해 피해 지역을 떠나려는 모든 이들에게 국내 항공편을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피란민들이 공항으로 몰려들었다고 한다. 기사의 제목은 '피란행렬 엑소더스에 공항이 북새통'이었는데, 엑소더스의 사전적 뜻은 알고 있지만, 이것이 사자성어와 같이 어떤 사건에서 파생된 말이었던 것만 기억나고 구체적인 내용은 생각이 나지 않아 한 번 찾아보았다. #1 엑소더스의 사전적 의미와 어원 Exodus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어떤 장소를 떠나는 상황'이다. 그런데 어원상으로 ex-는 '밖으..

[팩트 체크] 후추 뿌리고 고기 구우면 나오는 발암물질? 아크릴아마이드의 개념, 기준, 예방 [내부링크]

나는 후추를 좋아하지 않는다. 매운 것을 잘 못먹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비염기 있는 코가 향에 자극을 많이 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향신료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수프나 설렁탕에도 후추는 치지 않는다. 이런 나도 후추를 쓰는 경우가 딱 하나 있는데, 바로 고기를 구울때다. 특히 소고기 스테이크를 구울때는 생고기에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 후 굽는다. 그래야 된다고 배워서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렇게 안하면 맛이 안난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얼마전 신문을 읽다가 이런 문구를 발견하였다. 생고기를 가열하기 전에 미리 후추를 뿌리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후추를 미리 뿌리고 요리하면 발암물질로 알려진 ‘아크릴아마이드’ 함량이 10배 이상 증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붐디야다(Boom De Yada)가 무슨 말이지? - 멋진 세상 [내부링크]

한 10년 전쯤에 한 TV 광고를 보고 큰 인상을 받았다. 광고를 보고 그렇게 기분이 좋아진 것은 흔치 않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해맑게 웃으면서 나한테는 엄두도 나지 않는 모습으로 인생을 즐기는 모습들이 부러워서였을까. 붐디야다라는 말을 반복하며 행복한 웃음을 지어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참 아름다워 보였었다. #1 붐디야다 뜻 '붐디야다' 라는 말은 어느 아프리카의 한 부족의 언어로 영어로 표현하면 "I Love the world"라고 한다. 고질병이 도져 '아프리카 자기 땅을 한 번 벗어난 적도 없었을 부족이 세상을 알면 얼마나 안다고'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머리를 흔들어 뇌의 활동을 중지시키고 마음으로 이 단어를 느껴보려고 했다. 사람은 세상 앞에 한없이 작은 존재이다. 뭔가 인생이 막힌듯한..

지금 내 곁에는 좋은 친구가 얼마나 있는가 (논어의 익자삼우 ft. 주희)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야 자신의 주위를 돌아보면서 평생 진정한 친구 하나를 구하지 못했음을 한탄하곤 한다. 친구가 많은 줄 알았는데 정작 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니 의지할만한 친구 하나가 없더라는 말이다. 그럼 이런 좋은 친구는 어떤 친구를 말하는 것인가 궁금해진다. 실제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논어 계씨편에는 이런 말이 있다. 孔子曰: “益者三友, 損者三友. 友直, 友諒, 友多聞, 益矣; 友便辟, 友善柔, 友便佞, 損矣.” 공자왈: "나에게 이로운 좋은 친구는 정직하고, 신의가 있으며, 박학다식한 친구이다. 반면 나에게 해로운 나쁜 친구는 겉모습에만 신경쓰고, 성의없이 듣기 좋은 말만 하며, 아는 것 없이 말만 앞서는 친구이다. " 중국 송나라의 성리학자 ..

뇌졸중 원인, 전조 증상, 사망률, 예방 음식 정리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뇌졸'증'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뇌졸'중'이다. 뇌졸중(腦卒中, stroke)이란 우리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못해 그 부분의 뇌 기능이 갑작스럽게 손실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질환을 말하는데,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혈관이 터지면 뇌출혈로 구분한다. 한의학에서는 뇌졸중을 ‘중풍(中風)’ 이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 한의학에서 말하는 ‘중풍’에는 서양의학에서 ‘뇌졸중’으로 분류하지 않는 질환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뇌졸중’과 ‘중풍’은 서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뇌졸중을 일으키는 5대 원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심장부정맥, 고지혈증이 꼽힌다. 이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분들은 더욱 유념해서 뇌졸중에 대비하는 것..

과일 또는 채소 껍질, 씨앗 음식물 분리수거 방법 [내부링크]

오늘도 사과를 먹고 남은 사과씨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이걸 어디에 버려야 하지?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야 하나,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나. 얼마 전에 양파 껍질을 두고도 고민에 빠졌던 것이 기억나서 이참에 한 번 정리해 보기로 한다. #1 과일 및 채소 쓰레기 분리수거 이렇게 정리된 글을 봐도 외우기가 힘든데, 그럴때는 기본적으로 이걸 분쇄하여 동물에게 먹여도 될까를 생각해보는 것이 하나의 큰 기준점이 될 수 있다. 그밖에도 쉽게 분쇄가 가능한지, 사료로 쓰기에 적당한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지 등도 생각해보면 도움이 된다. 즉, 음식물 쓰레기의 주용도가 사료라는 사실만은 기억하자. 껍질 씨앗 뿌리, 줄기 등 음식물 쓰레기 바나나, 사과, 귤, 오렌지, 포도, 수박(잘라서), 메론(잘라서), 감자, 고구마..

FM 라디오 편성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2023년 2월 기준) [내부링크]

편성표를 필요할 때마다 일일이 확인하기가 귀찮아서 KBS, MBC, SBS 라디오의 대표 방송채널인 KBS 2(쿨) FM (89.1MHz), MBC FM4U(91.9MHz), SBS 파워 FM(107.7MHz)의 편성표를 정리해봤다. MBC 표준 FM(95.9MHz)와 SBS 러브 FM(103.5MHz)은 주요 프로그램 몇 개만 아래에 간략히 정리해 놓았다. 참고로 수도권 라디오의 전체 주파수 번호는 다음 글에 정리해 놓았다. 라디오 주파수 정리(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집에 있는 CD를 오랜만에 한 번 들어보고 싶어서 미니 오디오를 구입했다. 이것저것 눌러보다 오디오에 라디오 기능도 있길래 진짜 오랜만에 주파수를 잡아봤는데, 아직도 많은 채널에서 라디오 boom-de-yada.tistory.com #1..

라디오 주파수 정리(서울, 경기 등 수도권) [내부링크]

집에 있는 CD를 오랜만에 한 번 들어보고 싶어서 미니 오디오를 구입했다. 이것저것 눌러보다 오디오에 라디오 기능도 있길래 진짜 오랜만에 주파수를 잡아봤는데, 아직도 많은 채널에서 라디오 방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많은 채널 중 KBS 89.1, MBC 91.9, SBS 107.7 말고는 이게 무슨 방송인지 모르겠어서 프리셋으로 잡히는 채널만 한 번 정리해봤다. 라디오를 작게 틀어놓고 책을 읽고 있자니 완전 잊고 있던 감성이 오랜만에 몽글몽글하게 올라오는 듯. # 서울 등 수도권 라디오 주파수 정리 (MHz) 89.1 : KBS 쿨 FM 91.9 : MBC FM4U 93.1 : KBS 클래식 FM 93.9 : CBS 음악FM 94.5 : YTN 라디오 95.1 : TBS FM 교통방..

블로그 키워드 찾기 - 검색어 순위 [내부링크]

정보 블로그를 작성하는 분들은 매일 매일 최신 정보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머리에서 나오는 아이디어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능한 객관적인 데이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그 중 하나가 실시간 검색어 순위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정책적인 이유로 현재 검색어 순위가 제공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를 볼 수 있는 곳들을 모아봤다. 1. 시그널 첫번째는 시그널이라는 사이트이다. 접속하자마자 상단에 떠 있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볼 수 있다. 우측 상단위의 '가이드'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앱 메인 화면에 실시간 검색어를 추가하는 방법이 나오니 필요하다면 따라하면 되겠다. https://www.signal.bz/ 시그널 실시간검색어 네이버앱을 통해 확인 가능한 실시간 검색어 및 실시간 급..

김민재 나폴리 22-23시즌 후반기 경기일정 (2023년 2월 이후) [내부링크]

김민재의 나폴리는 현재 압도적인 차이로 이탈리아 세리에 A 1위를 달리고 있다. 나폴리는 30년 넘게 우승을 못해본 팀인데, 올시즌 김민재가 합류한 이후로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으니 김민재의 지분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다. 아무래도 스포츠는 많이 이기는 잘하는 팀 경기를 응원하며 보는 것이 가장 재미있다. 현재 토트넘과 손흥민이 주춤해서 좀 아쉬운 상황에 나폴리와 김민재가 잘 나가니 그나마 참 다행이다. 경기 시간을 쉽게 찾기 위해 남은 일정을 정리해봤다. # 나폴리 2023년 경기일정 리그 02월 13일(월) 새벽 4시 45분 vs 크레모네세 리그 02월 18일(토) 새벽 4시 45분 vs 사수올로 챔스 02월 22일(수) 새벽 5시 vs 프랑크푸르트 리그 02월 26일(일) 새벽 2시 vs ..

손흥민 토트넘 경기일정 22-23시즌 후반기 중계 (2023년 2월 이후) [내부링크]

일주일의 끝을 우리나라 선수들이 뛰는 해외축구를 보면서 마무리하는 것이 어느덧 하나의 루틴이 되어버렸다. 요새 손흥민 선수의 활약이 약간 멈칫하고 있어 아쉽지만 곧 원래의 폼을 회복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경기 시간이 매일 바뀌기 때문에 일일이 찾는 것이 번거로워 토트넘의 1월 이후 일정을 정리해봤다. # 토트넘 2023년 경기일정 경기 날짜 시간 상대팀 리그 02월 12일(일) 자정 0시 vs 레스터 챔스 02월 15일(수) 새벽 5시 vs AC밀란 리그 02월 20일(월) 새벽 1시 30분 vs 웨스트햄 리그 02월 26일(일) 밤 10시 30분 vs 첼시 FA컵 03월 02일(목) 새벽 4시 55분 vs 셰필드 리그 03월 05일(일) 자정 0시 vs 울버햄튼 챔스 03월 09일(목) 새벽 5시 v..

글 잘 쓰는 법 - 콘텐츠 기획 [내부링크]

글을 써야지 하고 마음을 먹고 모니터 앞에 앉았으나 뭘 써야 할지 몰라 빈 백지 또는 깜빡이는 커서만을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었던 적, 누구나 다 한번씩은 경험해봤을 것이다. 만약 쓰고 싶은 내용이 명확하게 있고, 또 마침 그것이 내가 잘 알고 있는 것이라면 그냥 키보드를 잡고 술술 써내려가면 된다. 자기 머리 속에 확고하게 들어있는 것들은 보통은 아주 잘 써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꼭 내가 알고 있는 내용으로만 글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기가 아는 내용을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그래서 자신의 머리만을 혹사시키며 뭐든 쥐어짜 내려고 애쓰다가 지쳐버리고 그만 포기하고 만다. 지금 멍하니 앉은 채 빈 백지 또는 빈 화면만을 하염없이 쳐다보고 있다면? 어떤 내용을 잘 알고 있으면 그..

'사람이 변했다'는 말의 의미와 인성 (논어의 상지와 하우 ft. 정약용) [내부링크]

우연히 알고리즘에 뜬 한 자기계발 유튜브 영상을 보다 어떤 외국인이 얘기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곡이 히트를 쳐서 인기를 얻은 뮤지션 같았다. 자기가 뭐라도 된 양 차가운 표정과 말투로 자신의 지인들을 비난하고 있었다. "사람이 변하는게 당연한 것 아닌가? 발전하고 성공하고 그러면서 사람이 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내 주변에서는 나보고 변했다며 뭐라고 지적한다. 그럴때마다 나는 반문한다. '너도 변하지 그랬어. 지금까지 뭐했는데 넌 그대로야?'" 영상은 이것이 성공하려는 사람이 가져야하는 태도라고 설명하며 끝을 맺는다. 과연 그럴까? 내 기준에서 '사람이 변했다'라는 말은 그 사람의 태도를 지적하는 말이다. 자신의 하는 일이 달라지고, 지위가 달라지면서 일을 대하는 태도가 ..

[서평] 허상의 어릿광대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허상의 어릿광대 - YES24 천재 물리학자와 엘리트 형사가 상식을 초월하는 불가사의한 사건에 도전한다!오리콘 도서 랭킹 종합 1위에 빛나는 순혈 히가시노 게이고 미스터리탐정 갈릴레오가 돌아왔다. 천재적인 과학적 iryan.kr (추천지수 : ) 도서관을 둘러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또다시 발견하였다. 일본에서는 2015년에 출간된 것을 보니 7년쯤 지난 책이다. 책의 두께가 두껍길래 이거 또 꽤 주제가 무거운 소설인가 보다 했는데, 그런 생각은 잠시, 펼쳐보니 단편 7편을 모아놓은 책이다. 추리소설에서 단편인 경우는 인물 간의 복잡한 원한 관계나 여러 가지 떡밥을 던져놓고 회수하는 방식 대신, 주로 하나의 트릭에 집중하고 그 트릭을 해결하면서 사건도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 책 역시 ..

공감능력이 좋은 사람 [내부링크]

- 심리학에 관한 책을 읽다가 든 단상. "공감능력이 좋은 사람은, 남의 기쁜 일을 내 일처럼 기뻐하지만, 남의 힘든 일도 내 일처럼 힘들어한다." 나는 성격이 좀 무던한편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감정 기복이 심하지 않다. 기쁜 일이 있어도 너무 흥분하지 않고 다음 일을 생각하는 편이고, 힘든 일이 있어도 너무 다운되지 않고 다음 일을 생각하는 편이다. 그렇다고 무슨 소시오패스 이런건 아니고.. ^^ 살아오면서 감정보다는 이성을 앞에 놓는 것이 습관화된 것이 아닌가 싶다. 이 문장을 읽고 생각해보니 문뜩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스스럼없이 어울리는 지인들이 어느날 특별히 할 말이 있어서 나를 찾아 온다면, (대다수는 잡담이지만, 이런 경우도 간혹 있다.) 좋은 일보다는 힘들거나 심각한 일을 ..

간단한 보드카 칵테일 레시피 [내부링크]

세상에는 여러 가지 술이 있지만 그중 보드카도 자신의 영역을 확고히 구축하고 있는 술입니다. 그냥 아무것도 타지 않은 니트 또는 스트레이트로 즐겨도 좋고, 알콜이 부담스러우면 토닉워터 또는 사이다 정도만 가볍게 첨가해서 보드카 본연의 맛을 즐겨도 좋습니다. 시중에 여러 보드카가 판매되고 있지만, 처음이라면 앱솔루트 또는 스미노프를 추천합니다. 뭐든지 첫 이미지가 중요하니까요. 창고형 마트 등에서 파는 저렴한 보드카는 알콜향이 너무 거칠고 셀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것들을 맛본 후에는 다시는 보드카를 찾지 않게 될 수도 있어요. 술을 좋아하는 친구는 얼음만 넣어 온더락으로 마셔도 좋고, 술이 약한 친구는 자신의 기호에 맞게 맛있는 칵테일을 만들어서 마시면 됩니다. 집에서 간단한 보드카 칵테일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