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ngtak의 등록된 링크

 boongta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2건입니다.

역전재판 시리즈 1~4 [내부링크]

역전재판 1편 2001 2편 2002 3편 2004 4편 2007 캡콤에서 제작한 본격 법정배틀 게임. 정말로 장르소개에 법정배틀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아마 이런 게임은 역전재판이 유일한것이다. 당시도 그렇지만 지금 시점..

에일리언 VS 프레데터 2 (모노리스) [내부링크]

에일리언 VS 프레데터 2 (모노리스) 2001년작 동명의 영화가 원작인 게임이다. 다만 영화와 게임 내용은 전혀 다르다. 다만 영화 일부 장면이 오마쥬 된 것들은 몇가지 있긴하다. 일단 이 게임은 기본적인 종족의..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내부링크]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1987년작 필자같이 오락실을 자주 출입했다면 모를수가 없는 명작게임중에 하나이다. 당시 오락실에 흔하게 볼수있던 원더보이 시리즈중 하나인데 전작하고 장르가 완전히 바뀌어서 그 원..

부르마블2 (DOS) [내부링크]

부르마블2 1992년작 당시 386 컴퓨터를 갖고있으면 십중팔구 깔려있던 나름대로 유명한(?)게임. 이름에서도 나와있지만 이 게임의 원작은 보드게임인 부르마블 , 호텔왕게임 등을 도스환경에 구현한것이다. 당시..

마이러브 : 카오스대작전 [내부링크]

마이러브 : 카오스대작전 1995년작 고전만화인 마이러브를 원작으로 만든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다. 만화는 1995년 말에 완결이 났다. 게임내용은 카오스 마왕편만을 다루고 있다. 지금이야 고전만화 취급이지..

알렉스키드 [내부링크]

알렉스 키드 1986년작 당시엔 굉장히 희귀한 정식 한글화가 된 게임이며 더욱 독특한점은 이 게임은 따로 팩을 꽂아 하는게임이 아닌 당시 삼성 알라딘보이에 기본적으로 내장이 되어 있는 게임이었다 물론 따로..

나홀로집에 [내부링크]

나홀로집에 1~3 1편 1990년작 2편 1992년작 3편 1997년작 크리스마스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명작 영화. 그리고 그에 걸맞게 크리스마스때 재탕을 밥먹듯이 해주는 영화. 이름 그대로 케빈이 홀로 집에 있으면..

요술나무 (MSX) [내부링크]

요술나무 (MSX) 1984년작 MSX 게임에서 가장 흔하고 대중적으로 접해볼수 있었던 MSX국민(?)게임. 필자는 당시 MSX를 갖고 있었는데 아침에 눈뜨고 일어나서 잘때까지 요술나무만 했던 기억이 난다. 그만큼 당시..

위험한 데이브 (DOS) [내부링크]

위험한 데이브 (DOS) 1990년작 요즘 애들이 보면 믿을수없을만큼 작은용량을 지닌게임. 용량은 65KB로 , 이는 인터넷에서 흔하게 돌아다니는 jpg한장보다도 작은 수치다. 그 특유의 작은 용량덕에 386 컴퓨터를..

창세기전 3 파트 2 [내부링크]

창세기전 3 파트2 2000년작 국산 게임의 마지막 패키지 명작게임이라고 말한다면 십중팔구는 이 게임이다. 스토리 라인도 하나의 거대한 소설을 방불케 할 정도의 압도적인 스케일을 자랑하면서 전작들의 모든 이..

드래곤볼 초무투전 1~3 [내부링크]

드래곤볼 초무투전 ( SNES ) 1편 1993 2편 1993 3편 1994 슈퍼 패미컴으로 나온 명작 격투게임인 드래곤볼 시리즈이다. 총 3편이 나왔으며 원작만화의 스토리를 충실하게 따라단다. 1편은 피콜로전부터 셀 전까..

킹 오브 드래곤즈 [내부링크]

킹 오브 드래곤즈 1991년작 액션게임의 명가 캡콤에서 91년도에 만든 게임. 게임의 모습을 보면 알겠지만 던전 앤 드래곤즈에게 큰 영향을 받은 게임이다. 그도 그럴것이 애초에 이 게임은 던전 앤 드래곤즈를 기..

PC 통신 [내부링크]

PC 통신 인터넷이 보급되기전 PC통신이라고 지금의 인터넷의 조상격인 문화가 존재했다. 특히 한국에선 90년초부터 90년말까지 크게 유행했으며 90년말 이후에는 인터넷이 서서히 보급되면서 사라졌다. 지금 세대..

쾌타지존 2+ [내부링크]

쾌타지존 2 플러스 1993년작 이 시기는 스트리트 파이터2의 전세계적인 인기로 너도나도 격투게임을 만드는것이 대세인 시절이었고 이는 오락실 게임에 이어서 PC용으로도 격투게임이 적극적으로 개발되는 양상을..

블러드 브라더스 (카발 후속작) [내부링크]

블러드 브라더스 1990년작 카발의 후속작으로 , 무대만 서부로 바뀐것이 특징으로 게임성은 전작하고 거의 같다. 무난하게 시간 때우기에 좋은 게임으로 아재들에게 널리 사랑받았다. 게임 자체는 상당히 익살스..

카우보이 무 메사 [내부링크]

카우보이 무 메사 1992년작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한 게임. 애니메이션은 당시 한국에서도 방영해주었다. 주인공부터 보든 생물체의 대부분은 소인것이 특징. 여기서는 인간은 일절 나오지 않는 철저한 수인만화..

용기전승 플러스 [내부링크]

용기전승 플러스 1996년작 도스버전의 원판 용기전승이 생각외로 인기를 끌자 성우 목소리 , 추가 이벤트 씬 , BGM개선 , 기타 요소들을 대거 추가한 업그레이드 버전인 윈도우 버전을 출시한다. 이것이 용기전..

SIN (FPS) [내부링크]

SIN(FPS) 1998년작 크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일부 기억하는 게이머들이 있는 고전 FPS 게임. 이 게임이 가지는 의의는 판매고를 떠나서 꽤나 집중할만한 요소들이 몇 있는데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진보..

쇼고 : 이동전투단 [내부링크]

쇼고 : 이동전투단 1998년작 모노리스사는 꽤나 특이한 컨셉들의 게임들을 내는걸로 유명한데 특이하게도 일본 메카닉 애니메이션을 FPS에 접목시킨 게임이다. 다만 서양쪽의 사람들이라서 일본문화에 대해 잘 이..

캡틴 클로 (CLAW) [내부링크]

캡틴 클로 1997년작 모노리스사에서 만든 액션게임. 이 시기는 액션게임들이 서서히 저물어 가는 시기라서 큰 빛을 보지는 못했지만 흙 속의 진주 같은 게임을 논한다면 빠짐없이 거론되는 게임으로 게임성 자체..

마그나카르타-눈사태의 망령 [내부링크]

마그나카르타 - 눈사태의 망령 2001년작 창세기전으로 큰 인기를 얻은 소프트맥스 , 이하 소맥이 야심차게 내놓은 3D RPG. 자사의 4LEAF 라는 게임에서 간접적으로 콜라보 이벤트를 하는 등  여러모로 다양한 환..

전국 블레이드 (텐가이) [내부링크]

전국 블레이드 1996년작 오락실에서 흔하게 봤을 게임인 텐가이. 해외판은 텐가이라고 제목이 바뀌어서 출시하였다. 슈팅게임의 명가 사이쿄에서 제작한것으로 그 명성답게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특이하게도..

돌아온 너구리 [내부링크]

돌아온 너구리(MS-DOS) 1992년작 아마 그 당시 오락실을 드나들었다면 흔하게 볼 수 있었던 너구리 게임을 기억할것이다. 물론 상단의 게임이 원작은 아니고... 상단 사진의 82년작 오락실 게임이 원작이다...

KKND 2 크로스파이어 [내부링크]

KKND 2 크로스파이어 1998년작 KKND의 후속작인 KKND2 , 98년에 발매되었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이 게임도 시대를 잘못 타고난 게임인데 98년에는 익히 알다시피 전설의 스타크래프트가 나온시기라 빠르게 묻..

어쩐지 좋은일이 생길 것 같은 저녁 (어쩐지..저녁) [내부링크]

어쩐지 좋은일이 생길 것 같은 저녁 1997년작 당시 국산게임들은 무언가를 배낀듯한 어설픈 퀄리티 때문에 늘 구설수에 오르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이 어쩐지 저녁 게임은 이러한 편견을 단박에 깨버린 게임으로..

오인용-연예인 지옥 [내부링크]

오인용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작. 사진은 최신버전의 연예인 지옥. 여기서 언급하는것은 2000년 초중반에 나온 (구)연예인 지옥을 언급한다. 2000년초반에는 지금처럼 포털사이트에 다양한 볼거리도 없었고..

커멘더 킨 [내부링크]

Commander Keen in Goodbye Galaxy! 1991년작 커맨더 킨 시리즈의 절정이자 가장 완성도가 높은 대표적인 작으로 커맨더 킨 이라고 하면 보통 굿바이 갤럭시 편이라고 보면 된다. 이전작에 비해 엄청나게 발전한..

80~90년대 흡연문화 [내부링크]

지금 세대들이 보면 경악할 만한 일들이 과거에는 흔하게 일어나곤 했다. 그중 가장 인식의 변화가 크게 된 담배에 대해서 말을 꺼내본다. 사진처럼 과거에는 담배가 몸에 매우 해롭다는 인식자체가 그다지 널리..

SECRET AGENT [내부링크]

시크릿 에이전트 (SECRET AGENT) 1992년작 슈퍼 마리오의 엄청난 성공으로 80년후반 90년 초반까지는 각종 액션게임들의 수요량이 급증하였으며 그에 맞게 별에 별 액션게임들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왔던 시절이..

마리오 카트 64 [내부링크]

마리오 카트 64 1996년작 SNES 명작중 하나인 92년작 마리오 카트의 정식 후속작. 다만 한국에서는 닌텐도64 자체가 거의 보급되지가 않았기 때문에 한국 한정으로 마리오 카트64는 대부분 에뮬로나 접해봤을 것..

슈퍼백구 어드벤처 (짝퉁+혼종 게임) [내부링크]

슈퍼 백구 어드벤쳐 게임 제목부터가 대략 정신이 나가버리는 수준이다. 도대체가 몇개의 작들이 합쳐서 끔직한 짬뽕+혼종이 만들어졌는지 지금보면 웃기다못해 공포스러운 수준이다. 일단 이 게임은 확실하게 저..

미션 크래프트 [내부링크]

미션 크래프트 2000년작 저작권 인식따위 희미했던 시절에 나온 희대의 괴작 짝퉁게임. 놀랍게도 무려 국산게임이다. 당시 스타크래프트 1의 인기는 초월적이었기 때문에 그 인기에 발을 슬쩍 담궈볼려는 아주 얄..

포켓몬스터 짝퉁 게임들 [내부링크]

포켓몬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인기가 있는 히트 컨텐츠이다. 그래서 이 인기에 편승해서 한탕 챙길목적으로 개념도 양심도 1도 없는 회사들이 눈먼초딩들 코묻은 돈을 갈취하기 위한 포켓몬 짝퉁 상품을..

파랜드택틱스 3 (파랜드 오딧세이) [내부링크]

파랜드 택틱스3 ( 파랜드 오딧세이 ) 1999년작 게임 제목이 파랜드 택틱스3 이라서 마치 과거에 인기있었던 파랜드 택틱스 시리즈의 최신판 같은 느낌을 들게 만든다. 그러나 전혀 아니다. 한국 유통사의 얄팍한..

꾸러기 수비대 [내부링크]

꾸러기 수비대 (二戦支 爆烈エトレンジャー) 1995년작 한국에서도 방영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끈 명작 애니메이션. 특히 80~90년생에게는 추억의 애니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것중 하나로 지목될 만큼 인지도가..

너클 배쉬 [내부링크]

너클 배쉬 1993년작 여자라곤 단 한명도 안나오는 진정한 남자만의 근육 마초 게임. 타이틀 화면부터가 땀냄새가 물씬 풍긴다. 게임 자체는 레슬링 게임이랑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랑 적절하게 짬뽕(?)을 시킨 형..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야구왕) [내부링크]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1993년작 한국 오락실에서 꽤나 널리 보급된 게임. 아마 오락실을 들락날락한 대부분의 아재들은 알것이다. 왠지 모르겠지만 한국에선 야구왕 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졌다. 닌자+야구 라..

닌자 토끼 [내부링크]

닌자 토끼 1991년작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잘 알려지지 않은 액션 게임중 하나. 웃기게도 게임이름은 닌자토끼인데 정작닌자스러운 점은 눈씻고 찾아봐도 전혀 없다. 애초에 복장부터가 하얀..

Ski or Die (스키냐 죽음이냐) [내부링크]

스키냐 죽음이냐 1990년작 이 게임은 엄밀히 따지면 미니게임 형식으로 디자인 되었다.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을 한곳에 모아두어 나름대로 차별화를 꾀하였다. 스테이지 마다 각자 색다른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바이오 메너스 (BIO MENACE) [내부링크]

바이오 매너스 1993년작 어포지에서 유통+개발한 게임. 왠지 ID사의 커맨드킨의 인터페이스와 유사한것을 느낄텐데 그건 당연하다. ID사의 액션게임에 사용했던 엔진을 조금 변형시켜 사용했기 때문. 어포지사..

빨간머리 앤 [내부링크]

빨간머리 앤 1979년 작 1908년에 출판한 몽고메리의 초록 지붕위의 앤을 애니화 한 것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 대부분은 문학덕후가 아닌이상엔 이 작품의 존재를 모르는 애들이 대다수 였다. 그러나 이 애니의 존..

만화일기 시리즈 [내부링크]

얼마전 만화가 김우영씨가 자신의 만화 뚱딴지의 연재종료 소식을 알렸다. 뚱딴지는 어린이 조선일보에서 근 30여년을 연재하였던 초장수 만화로 왠만한 아재들도 이 뚱딴지 만큼은 보고 자란 사람들이 많을 정..

코스모 코스믹 어드벤쳐 [내부링크]

코스모 코스믹 어드벤쳐 1992년작 어포지에서 유통한 코스모 코스믹 어드벤쳐. 왠지 모르겠지만 386 컴퓨터를 사면 높은 확률로 들어와있던 게임중 하나다. 80년후반 마리오의 성공 이후 PC용 액션게임들이 우후..

라이온킹(게임) [내부링크]

라이온킹 영화: 1994년작 게임: 1994년작 디즈니 애니를 논할때 빠짐없이 나오는 레전드 오브 레전드작. 전세계적으로 대성공을 거두어 디즈니의 입지를 매우 굳건하고 세운 효자다. 참고로 라이온킹은 역대 디..

캡틴 아메리카 앤 디 어벤져스 [내부링크]

캡틴 아메리카 앤 디 어벤져스 1991년작 유명한 마블 영웅인 캡틴 아메리카와 어벤져스 맴버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벨트 스크롤식 게임. 원작을 안다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수가 있다. 여기선 레드스컬이 최종보..

패미컴 합본팩 (NES Multicart) [내부링크]

합본팩/합팩 단어 그대로 게임들이 한 팩에 뭉쳐진 것을 합본팩이라고 한다. 대부분은 패미컴(NES)용 합본팩이 가장 유명하다. 그런데 이런게 왜 필요하냐면.... 당연하게도 NES 게임기만 있으면 게임이 실행..

아이스 클라이머 [내부링크]

아이스 클라이머 1984년작 레트로 게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게임중 하나인 아이스 클라이머. 그 당시 드물게도 2인용을 지원해서 두명이서 즐기기 좋았다. 80년대 게임답게 게임내용은 극히 단순하다. 주인..

퍼니셔 (캡콤) [내부링크]

퍼니셔(캡콤) 1993년작 마블코믹스의 인기 히어로인 퍼니셔를  캡콤이 벨트스크롤 게임화 한것. 벨트스크롤의 명가인 캡콤답게 높은 완성도를 보장한다. 호쾌하고 묵직한 타격감과 화끈한 폭발 , 남자의 액션이..

지구용사 선가드 [내부링크]

지구용사 선가드 한국에선 1996년 정규방영 다간, K캅스에 이어 로봇용자물의 인기를 크게 이끈 작으로 한국에서도 특히 유행했다. 인지도로만 따지면 선가드도 만만치 않게 높다. 특히 주제곡은 추억의 명곡으로..

스트리트 파이터2 가두쟁패전 [내부링크]

스트리트파이터2-가두쟁패전 1992년작 당시 엄청난 인기몰이 게임이었던 스파2의 인기에 편승해볼려고 슬쩍 발을 넣은 수많은 작중 하나. 언제나 그렇듯이 한국의 실사화병은 이 스파2도 피해갈수 없었다. 사실..

스트리트 파이터 2 [내부링크]

스트리트 파이터2 1991년작 격투게임의 전설적인 작품. 이 게임이 없었다면 지금의 격투게임들은 없었거나 지금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졌을 확률이 높다. 이 게임은 FPS의 둠 시리즈 처럼 격투게임이..

마리오 월드 [내부링크]

슈퍼 마리오 월드 1991년작 패미컴의 대표작이 마리오 브라더스라면 슈퍼 패미컴의 대표작은 마리오 월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인기를 끈 작품이다. 전작인 3편하고 비슷한 월드 선택 구성이나 이를..

포켓몬스터 - 무인편 - 띠부띠부씰 [내부링크]

포켓몬스터 -무인편- 1997년작 한국에서는 1999년 SBS에서 방영. 포켓몬 애니 시리즈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기는 하지만 지금은 명백만 이어가는 수준이고 진정한 리즈시절은 바로 이 97년에 첫 방영한 무인편이다...

드래곤볼 + 괴작포함 [내부링크]

드래곤볼 1984년~1995년까지 만화 연재. 너무너무 유명해서 더 설명할것도 없지만 여기서 언급하는건 드래곤볼 코믹스 1~42권 기준으로 설명한다. 드래곤볼은 일본 만화계의 거성같은 존재로 그 위치는 가히 최고..

팡팡 [내부링크]

팡팡 (1995 년 창간 / 2006 년 폐간) 90년말 2000년 초반까지 나름 큰 인기를 얻은 어린이 만화잡지. 당시 안사본 애들이 드물정도로 나름 메이저한 잡지였다. 그 시대의 잡지답게 부록을 제공했는데 대체적으로..

파이널 파이트 [내부링크]

파이널 파이트 1989년작 벨트스크롤 장르의 기본을 정립하고 나아가 크게 발전시켰다고 평가받는 명작 게임이다. 후대의 수많은 벨트 스크롤 게임 장르의 교과서이자 정석 그 자체이며 그만큼 벨트 스크롤 역사에..

세일러 문 [내부링크]

세일러문 마법변신 소녀물 애니에서는 거의 전설이라고 불릴정도로 명작이며 후대에 나올 변신소녀물에 큰 영향을 준 애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 중 하나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엄청난 위엄을 자랑한다. 당..

삼국지 조조전 [내부링크]

삼국지 조조전 1998년작 삼국지 전문(?)제작사인 코에이에서 98년에 제작한 영걸전 공명전의 후속작이며 2019년 지금까지도 생명을 잃지않은 명작 of 명작 게임. 영걸전은 너무나도 난이도가 높았고 공명전은 너..

피구왕 통키 [내부링크]

피구왕 통키 한국에선 1992년 SBS로 방영해주었다. 이 당시에 한국은 지금처럼 유선이 사방팔방에 깔린 시대가 아니어서  지방에서는 무려 SBS 시청이 불가능(!)했다. 지금 어린아이들은 믿기지 않겠지만 그 당..

일렉트로닉 퍼플 [내부링크]

일렉트로닉 퍼플 1997년작 국산 게임중 완성도로는 탑을 달리는 명작게임중 하나며 컴퓨터 세계를 모험하는 독특한 컨셉이 특이점이다. 윗 광고에서도 적혀 있지만 당시로는 엄청난 거액인 3억원의 개발비를 들..

범피 (Bumpy) [내부링크]

범피 (Bumpy) 1992년작 왠지 모르겠지만 당시 386컴퓨터에 흔하게 깔려져 있던 게임으로 은근 아는 사람이 많았던 게임이다. 게임 진행은 먼저  "ㅇ" 모양의 원에 들어가서 스테이지를 선택하는것으로 시작된다..

페르시아의 왕자 1 [내부링크]

페르시아의 왕자 1 1990년작 원래는 89년에 나왔지만 MS-DOS용은 90년대에 나왔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기억하는 페르시아왕자는 90년에 만들어진 이 버전이 대부분. 286컴퓨터가 한창 한국에 들어올 초창기 시절..

고인돌2 [내부링크]

고인돌2 (prehistorik2) 1993년작 의외지만 한국에서도 정발이 된 게임이다. 전작도 동일. 물론 정품으로 플레이 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고 대부분은 컴퓨터 사면 끼워주는게임중 하나 취급. 전작에 비해 그래픽..

프린세스 메이커3 [내부링크]

프린세스 메이커 3 ~꿈꾸는 요정~ 1997년작 (한국에선 1998년 정발) 전작 2편의 대성공으로 3편 역시 개발될 조짐이 보였고 이후 마침내 출시되어 당시에 큰 화제를 몰고온 작이다. 각종 게임잡지에서 앞다투어..

프린세스 메이커2 [내부링크]

프린세스 메이커 2 1993년작 1편은 평이한 게임으로 평가받지만 육성 시뮬레이션의 장르를 정립한 게임이라는 의의가 있는 게임이다. 1편이후 2편이 나오고 그야말로 대박을 치는데 1편을 아득히 능가하는 최고..

DOOM3 [내부링크]

둠3 2004년작 둠1,2의 초월적인 성공으로 인해 3편 역시 엄청난 기대를 모았고 마침내 그 기대를 한껏모은채로 출시한다. 둠 시리즈는 늘 끝내주는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는데 둠3역시도 마찬가지였다. 당시의..

그랑죠 (魔動王グランゾート) [내부링크]

슈퍼 그랑죠 1989년작 한국에서는 1990년대에 방영해주었다. 그 시대의 어린이들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행했던 애니. 한 세대의 대표 아이콘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그 인기는 전설아닌 전설급. 80년대생..

쓰리 원더스 [내부링크]

3 원더스 1991년작 일반적으로는 쓰리원더스라고 읽는다. 캡콤의 주가를 올린게임중 하나로 특이하게도 한 카트리지에 게임이 3개나 들어있다. 게임제목인 3 원더스도 아마 이걸 감안하고 지은듯 하다. 1번게임..

취사병에 대하여 [내부링크]

본인은 200X년도에 취사병으로 전역하였다. 취사병은 무엇이냐면 간단하게 말그대로 군대에서 밥하는 군인이다. 정말 단순하지만 매우 중요한 보직으로 중요도는 어떤 군을 막론하고도 높다. 원칙으로는 사회에서..

파랜드 택틱스2 [내부링크]

파랜드택틱스2 1997년작 전작 1편에서 이어지는 스토리이나 주인공 카린을 제외한다면 전작과의 연관성은 그다지 없기 때문에 전작을 굳이 안해도 내용이해에는 상관이 없다. 전작의 시스템을 그대로 쓰고 있으며..

파랜드 택틱스 1 [내부링크]

파랜드 택틱스1 1996년작 한국에서는 특히나 많이 알려진 명작 고전게임으로 늘 상위권에 거론되는 게임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적당한 난이도, 그리고 수준급의 BGM은 당시 어린이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였..

드림즈 투 리얼리티 [내부링크]

드림즈 투 리얼리티 1997년작 딱 보면 알겠지만 툼레이더의 인기를 편승하여 이후 물밀듯이 나타났던 어드벤쳐 게임중 하나이다. 보통 툼레이더의 아류작이란 취급을 받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뜯어보면 전혀 아니..

울펜슈타인 3D (wolfenstein3d) [내부링크]

Wolfenstein 3D 1992년작 둠 이전에 나온 작으로써 이 게임이 있었기에 둠이 존재하는게 가능했다. FPS의 가장 기초를 확실하게 정립한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길찾기->적 사실->출구이동->다음 스테이지 이동 이..

하프 라이프1 [내부링크]

하프 라이프 1 1998년작 FPS의 역사를 거론할때 빼놓을 수 없는 명작. 90년 초중반 울펜슈타인3D , 둠 시리즈가 있었다면 90년 후반엔 하프라이프가 있다. 과장 안보태고 ID소프트와 벨브가 없었으면 지금의 FP..

달려라 부메랑-미니카 [내부링크]

이 트랙을 보면 뭐가 떠오르지 않는가? 아재들의 어린시절을 불태운 그 트랙! 그러나 트랙만 있어서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럼 무엇이 필요한것일까?? 그렇다! 바로 미니카!! 트랙을 달릴 미니카가 필..

스타크래프트 1 [내부링크]

스타크래프트 1 사실 이 게임은 더 이상 설명할게 없을 정도로 한국인이면 모르는 사람을 더 찾기가 힘든 국민게임이요 민속놀이라고 불러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이다. 나온지 20년이 넘었지만 이 게임만은..

90년대의 PC방 [내부링크]

90년후반기 PC방의 모습 어느곳이나 대히트한 게임이 있고, 그게 대중화가 되면 그 장소들은 크게 성장한다. 90년대 초중반에 오락실에 스트리프 파이터 2 , 킹오브 파이터가 대히트 함으로 오락실이 같이 성장하..

영구와 땡칠이 [내부링크]

영구(심형래) 70~80년대 꼬마들의 히어로 대략 70~80년대생들은 영구와 땡칠이 시리즈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이다. 80년대 코미디언 중에 제일 기억나는 사람이 누구냐면 열에 아홉은 심형래를 기억할정도로..

김국진 리즈시절 [내부링크]

97~98년도쯤에 출시된 빵중에 국진이 빵이라는게 있다. 말 그대로 김국진을 모델로 내세워서 빵을 만든것이다. 아니 일개 개그맨을 모델로 빵을 만들다니?? 지금 세대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할 행위라고 생각할지..

치토스-따조 [내부링크]

치토스-따조 따조! 90년대 국딩들에게 끝없는 수집욕을 자극했던 장난감이다. 치토스를 사면 안에 들어있던 플라스틱 딱지같은 장난감이었다. 치토스는 지금도 존재하는 과자이나 지금은 롯데에서 만들고 있고 맛..

철권 태그 1 Tekken Tag Tournament [내부링크]

철권 태그 Tekken Tag Tournament 1999년작 2000년초반 오락실 업주들을 먹여살린 철권 최고 흥행작이다. 당시 침체되어 가는 오락실의 희망의 한줄기 같은 게임으로써 단어 그대로 엄청나게 인기를 끈 게임이..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燃えろ!ジャスティス学園 [내부링크]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燃えろ!ジャスティス学園) 2000년작 97년도에 나왔던 사립 저스티스 학원의 정식 후족작이며 스토리도 역시 이어진다. 전작의 문제점을 상당수 개선하고 그래픽도 일신하였지만 역시 격..

메탈슬러그 5 [내부링크]

메탈슬러그 5 2003년작 MVS기판으로 나온 마지막 시리즈이다. 전작의 악평이 자자한가운데 어렵사리 출시했는데 5편은 5편대로 문제가 많아서 많이 까인다. 그래도 4편보다는 나은편. 3편의 후광이 너무 컸던것..

메탈슬러그 4 [내부링크]

메탈슬러그 4 2002년작 전작의 큰 인기를 업고 한껏 기대를 모았던 작이다. 그러나 결과물은 ..? 완전한 폭망수준으로 메탈슬러그 시리즈중 가장 평가가 좋지않다. 이 시기의 SNK는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나 상..

메탈슬러그 3 [내부링크]

메탈슬러그 3 2000년작 메탈슬러그 전 시리즈중 사상 최고의 명작으로 불리우는 전설적인 작품. 게임성은 시리즈중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메탈 시리즈중 뭐가 제일 재미있냐고 묻는다면  열에 아홉은 3편이..

메탈슬러그 2 [내부링크]

메탈슬러그2 1998년작 전작에 큰 인기를 업고 2편이 만들어졌는데 수많은 점이 개선+발전되었고 이는 대호평을 이루어낸다. 그중 눈에 뛰는것은 컨셉의 변화다. 물론 메탈슬러그 1 자체도 엄밀하게 따지면 비현실..

한국의 1~2세대 포켓몬스터 상황에 대해 [내부링크]

얼마전 포켓몬의 신작인 소드/실드가 발표되어 포덕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들었다. 다른나라도 그렇지만 한국은 유독 심하게 포켓몬의 신작이 나올때마다 병맛배틀이 벌어지는데 그 키배가 다름아닌 올드비와 뉴..

포켓몬스터 소드 실드 - 8세대 발표!! [내부링크]

마침내 침묵을 깨고 포켓몬스터 본가 시리즈 8세대 신작인 소드 실드가 드디어 나왔다! 관동시절부터 포켓몬을 즐겨온 필자로써는 매우 흥미로운 소식이다. 하지만 난 스위치가없고 3DS 뿐이다..흑흑 한국한정으..

메탈슬러그 1 [내부링크]

메탈슬러그 1 1996년작. 킹오파와 더불어 SNK의 간판게임으로 자리잡은 기념비적인 게임이다. 지금봐도 호쾌한 액션이 특징. 초기작이라 우리가 흔히 아는 메탈슬러그랑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일단 비현실적인..

사립 저스티스 학원 - Rival School [내부링크]

사립 저스티스 학원 / 라이벌 스쿨 90년 중후반의 오락실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오락실에서도 널리 보급되어 나름 컬트적인 인기를 누렸다. 1997년작. 초기판의 캐릭터 선택 화면이다. 초기판에는 팀 에디트가..

고인돌 1 [내부링크]

고인돌 1 1991년작. 오래된 고전게임이다. 나온 시대가 저렇다보니 286시절 컴퓨터에서도 돌아간다. 대부분은 386시절에 많이들 즐겼을텐데 컴퓨터를 사면 기본적으로 꼭 들어간 필수게임중 하나라서 아마 386컴..

가디언즈2 (전신마괴) [내부링크]

가디언즈 원제는 전신 마괴2 1995년작. 한국에서는 대부분 가디언즈로 많이 알고 있을 그 게임이다. 의외지만 이건 2편이다. 1편이 따로 존재는 하지만 인지도는 제로수준. 총 8명의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기존의..

비디오 대여점 [내부링크]

비디오대여점을 기억하는가? 80년대후반 90년대 초중반에 특히 유행했고 심지어는 2000년 후반까지도 소수 존재했던 시설이다. 이런 불편한게 왜 그당시에는 인기가 있었는가? 지금 세대들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게임북 [내부링크]

90년대초중반에 유행했던 게임북. 어원은 당연히 GAME+BOOK 의 합성어. 90년대초 상당한 인기를 얻은 책으로 시리즈가 제법 많이 존재한다. 필자도 대략 20권정도 이상을 모았을 정도이니깐. 당시 가격은 2500원..

천지를 먹다2 [내부링크]

천지를 먹다 2 한자를 읽을 줄 아는 당시 국딩들은 거의 없었기에 통칭 삼국지로 알려진 게임. 1992년작. 다만 동명의 일본 코믹스를 원작으로 만들어서 실재 삼국지와는 내용이 당연하게 다르며 인물들 묘사도..

야인시대-심영 [내부링크]

심영 심영은 2002년에 방영한 야인시대 드라마의 단역이다. 하지만 본의 아니게 한국 드라마 역사중 전무후무한 최장수 단역이 되었다. 살아있는 합성계의 전설이자 2019년 지금도 끊임없는 합성 신작이 나오는..

캐딜락&다이노소어 / Cadillacs and Dinosaurs [내부링크]

Cadillacs and Dinosaurs 1993년작. 캡콤의 명작 벨트스크롤 게임중 하나. 국내에선 캐딜락 이라고 널리 알려진 게임이다. 어느 지역에 가던지 이 게임은 오락실에서 꼭 하나는 찾아볼 정도로 널리 보급된 게임이..

타이거 게임기 [내부링크]

타이거 게임기라고 들어본적이 있는가? 이름은 잘 몰라도 사진을 보면 안다! 타이거 게임기의 흔한 모습. 사진을 보니 아! 이거! 하는 아재들이 많을거 같다. 80~90년대 아이들이 주로 즐겼던 오락기이다. 그런데..

문방구 오락기 [내부링크]

90년대 초중반을 대표하는 게임기며 지금도 음식점같은데 소수 놓여져 있다. 사실 일반적으로는 오락실에서 게임을 많이 했을거라 생각했겠지만 다 그러지는 않았다. 지금과는 달리 오락실은 상당히 패쇄적이었..

천사소녀 네티 / 괴도 세인트 테일 [내부링크]

괴도 세인트 테일 / 천사소녀 네티 한국에서는 천사소녀 네티로 잘 알려진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KBS2TV 에서 96년도 말에 방영했으며 96년의 마지막을 장식한 애니이다. 일종의 변신소녀물로써 약간의 판타지..

환세취호전 [내부링크]

환세취호전 1997년 발매. 명작 고전게임 RPG라고 검색하면 빠짐없이 1순위로 거론되는 게임이다. 사실 환세취호전 자체는 메인으로 볼륨이 크게 제작된 게임은 아니고 디스크 스테이션이라는 잡지 CD에 포함된 게..

은색의 용병 [내부링크]

은색의 용병 98년에 나온 국산게임으로 국산게임 치고는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준다. 맨처음엔 게임잡지에서 데모로 제공했는데 플레이해보니 생각보다 매우 재미가 있어서 정품이 나오면 꼭 해야겠다는 결심아닌..

용호의 권 3 [내부링크]

용호의권 외전 대부분 용호의 권 3편으로 부르는 작이다. 1996년 가동. 용호의권 시리즈 1,2가 나름대로 성공하면서 3편은 지금까지 유지되던 시스템을 싹 갈아엎고 모션캡처까지 쓰면서 나름 현실적인 모션을 고..

용호의 권 2 [내부링크]

용호의 권 2 1994년 출시. 전작이 성공적으로 흘러가서 2편을 제작하기에 이르렀고 전작을 상당히 능가하는 거대한 볼륨으로 돌아왔다. 12명의 캐릭터를 선택 가능하며 1명의 최종보스가 존재. 이제서야 그럭저럭..

용호의 권 1 [내부링크]

용호의 권1 1992년작 등장 캐릭터는 8명에 보스 캐릭 2명을 더해 총 10명이다. 그러나 CPU전에서는 료, 로버트만 선택가능. 스트리트 파이터2가 나오고 대전액션 게임 붐이 일어났을때 발매된 게임으로 이 시기의..

아기공룡 둘리 [내부링크]

수많은 둘리 시리즈가 나왔지만 아마도 30대 아저씨들이 가장 기억을 많이 하는건 87년~88년에 방영한 둘리TV판이 가장 유명할것이다. 워낙 인기가 있어서 모르는 아이들 어른들은 없었으며 그 당시에 둘리인형은..

포켓몬스터 금.은 (골드버전 실버버전) [내부링크]

포켓몬스터 게임중 역대급으로 가장 평이 좋은 골드 실버 버전. 사실상 이 게임들이 없었으면 현재의 포켓몬 시리즈들은 없었을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대히트를 쳐서 명실상부 일본을 대..

디즈니 만화동산 [내부링크]

지금 봐도 가슴이 두근대는 저 타이틀. 대략 20중반 30대면 대부분 알법한 바로 그것! 디즈니 만화동산! KBS2에서 방영해주었다. 이거 때문에 그 꿀같은 일요일에 늦잠을 절대 자지 않고 꼭꼭 08:00시에 일어나서..

아랑 MOW [내부링크]

가로우 : 마크 오브 더 울브스 라는 제목으로 발매된 아랑전설의 외전격 작품이다. 캐릭터 창을 보면 알겠지만 작중 시간은 리얼바웃 아랑전설의 기스 사망후 10년뒤의 시간대다. 테리를 제외하면 모두 신캐릭터..

리얼 바웃 아랑전설 2 [내부링크]

리얼 바웃 아랑전설 2 여전히 드림매치다. 형식은 전작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판이긴 한데 전작하고는 느낌이 많이 다르다. 일단 새로운 신캐릭터도 추가 되었고 상당수의 이펙트도 대폭 간소화 되고 전체적으로..

리얼 바웃 아랑전설 스페셜 [내부링크]

아랑전설 드림매치 시리즈다. 그래서인지 사망처리된 인물들이 다시 등장한다. 전작에 이어서 비교적 오락실에서도 잘 알려진 시리즈. 등장 캐릭터는 총 19명 히든보스 1명으로 총 20명. 통상적으로 진행하면..

아랑전설 3 [내부링크]

전작 아랑전설 스페셜의 후속작으로 1995년 가동. SNK 3편 징크스를 만든 작이라고 말할정도로 전체적으로 평이 안좋은데 일단 캐릭터간 밸런스가 심각하게 좋지않고 기존 아랑전설 시스템을 완전 뒤엎은 수준으..

아랑전설-스페셜 [내부링크]

아랑전설 스페셜 1993년 출시 아랑전설2의 마이너 버전업같은 느낌의 작품인데 크라우저 친위대 및 보스들을 선택을 가능하게 해두었다. 물론 플레이어블이 되었기에 약간의 밸런스 조정은 되어있다. 다만 보스캐..

쥬라기 원시전 [내부링크]

쥬라기 원시전. 1996년작.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독특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부족이 무려 8개나 등장하고 개인 미션들이 다 존재한다. 물론 일부 몇가지를 제외하면 미션 내용은 거의 복붙수준에 종족..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 [내부링크]

본 글은 게임공략글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내용의 스포일러는 하지 않는다. 국산 고전 게임 수작으로 불리우는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 이다 . 원작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성만 빌려썼고 원작하고는 전혀 상..

4LEAF-주사위의 잔영 [내부링크]

4LEAF 이하 포립이라는 게임을 아는가? 2000년 초반에 은근 인기있었건 온라인 게임이다. 사실 포립 자체의 유명세보단 포립 안의 미니게임인 주사위의 잔영 이라는거 때문에 더 알려졌는데 시대를 감안해도 꽤나..

딱딱이 / 똑딱이 [내부링크]

딱딱이 혹은 똑딱이로 불리우는 그 당시 국딩들의 전설의(?) 물건. 당시 문방구에서 100원 200원 뽑기로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 이었다. 원래라면 단순하게 손바닥에 대고 따끔따끔 하는 고통을 주면서 놀라고..

DOOM2 [내부링크]

둠 2 1994년작. FPS 게임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전설적인 게임의 후속작이다. 전작의 둠 1 과 시스템적으로 크게 달라진건 없었으나 다양한 맵들과 새로운 적들 더욱 화끈해진 OST 그리고 둠 시리즈를 대표하는..

쥐라기 월드컵 [내부링크]

쥐라기 월드컵 국내에선 1994년 KBS2에서 방영해줬던 만화영화 중 하나다.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국 일본에서는 인기를 끌지는 못했고 오히려 한국에서 인기가 더 높았다. 워낙에 한국에서 인기가 대단했는지라..

마블 VS 캡콤 [내부링크]

CPS2 기판 VS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이다. 98년 가동. 마블 전체로 확장 되었다는게 특징. 등장 캐릭터는 15명으로 전작에 비해 상당히 작아진편. 그외 히든캐릭터만 총 6명이 존재하며 최종보스 1명이 존재 총합..

마블 슈퍼히어로즈 VS 스트리트파이터 [내부링크]

엑스맨 vs 스트리트 파이터의 후속작이다. 엑스맨에서 마블로 세계관이 확장 되어서 좀 더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통상적으로 선택가능한 캐릭터는 18명 히든 캐릭터는 6명 플레이 불가 캐릭터는 2명 히든..

엑스맨 VS 스트리트 파이터 [내부링크]

캡콤은 SNK의 킹오파 시리즈에 대항하기 위해 엑스맨과 스트리트파이터 캐릭터끼리 싸우는 합동작을 기획하였고 마침내 출시했다. 1996년작. 2:2 태그 시스템과 엑스맨과 스트리트 파이터 캐릭터와의 대결이라니...

마블 슈퍼 히어로즈 [내부링크]

전작인 칠드런 오브 아톰의 후속작이나 다름없는 작품. 1995년작. 다만 출시시기가 킹오파 95랑 비슷하게 겹쳐서 묻혀서 아는 사람의 의외로 별로 없다. 다들 알겠지만 이 당시엔 킹오파 95의 인기가 거의 절대적..

엑스맨 : 칠드런 오브 아톰 [내부링크]

엑스맨 : 칠드런 오브 아톰 캡콤의 CPS2 기판으로 나온 최초의 크로스오버 게임이다. 아시아 국가에선 다소 생소한 캐릭터들이 나와서 대부분의 반응은 알수없다는 반응. 지금이야 인터넷 등 보급이 잘 되고 관련..

사무라이 스피리츠/쇼다운 제로 [내부링크]

사무라이 시리즈의 5번째이며 정식 이름은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이름을 보면 알수 있듯이 1편의 이전 시간대이다. 특이점으로 기존의 수라 나찰 캐릭터가 완전 독립되어 나왔다. 그래서 출장 캐릭터가 상당히..

사무라이 스피리츠/쇼다운 4 [내부링크]

사무라이 시리즈의 4번째. 아마쿠사 강림이라는 이름으로도 부른다. 1996년작. 기본 17명에 보스캐릭터 1명 포함 , 총 18명의 캐릭터가 출장한다. 간혹 어떤 오락실에선 개조된 기판이 있어 최종보스를 고를수 있..

[KOF]킹 오브 파이터 2001 보스 [내부링크]

KOF 2001 이름 그대로 2001년 출시. 특이하게도 이오리스가 개입되면서 한국캐릭터들의 고유 한국어 대사가 추가되고 KOF 최초로 한글화가 되는 등 나름 파격적이라면 파격적인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나쁜 의미..

[KOF]킹 오브 파이터 2000 보스 [내부링크]

KOF 2000 2000년 새천년에 출시. 전체적으로 수려하고 세련된 그림이 돋보이며 KOF 시리즈중 비주얼만큼은 가장 최고라는 평을 듣는다. 오프닝 화면부터가 기존 후속작들이랑 비교해도 넘사벽인데 오프닝도..

[KOF]킹 오브 파이터 99 보스 [내부링크]

KOF 99 가동시기는 당연하게도 1999년 주인공이 K로 바뀌었고 스트라이커 라는 시스템이 도입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작품이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축제분위기 같은 느낌에서 상당히 어둡고 묵직한 느낌으로..

사무라이 스피리츠/쇼다운 3 [내부링크]

사무라이 시리즈의 3번째. 잔쿠로 무쌍검이라고도 부른다. 출시년도는 1995년 시기상으로 2편의 이전을 다룬다. 12명의 캐릭터를 기본적으로 선택 가능하며 중간보스 1 최종보스 1을 더해 총 14명의 캐릭터들이..

사무라이 스피리츠/쇼다운 2 [내부링크]

사무라이 시리즈의 2편 1994년작. 하오마루 지옥변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운다. 설정상 2D 사무라이 시리즈의 스토리는 이 편이 완결이다. 그 이후에 나온 사무라이 2D 시리즈는 모두 2편의 이전 시간대가 된다...

사무라이 스피리츠/쇼다운 1 [내부링크]

사무라이 시리즈의 첫번째 시리즈다. 발매년도는 1993년. 발매 당시에는 상당한 충격을 주었던 대전 액션게임이다. 당시엔 스트리트 파이터2가 대히트를 하고 오락실에는 그야말로 대전액션 게임 붐이 일어나서..

[KOF]킹 오브 파이터 2003 보스 [내부링크]

KOF 2003 발매년도는 당연히 2003년. 역대 KOF중 가장 평가가 안좋은 시리즈다. 일각에선 쿠소게라고 불릴정도이다.  일단 무슨 생각인진 몰라도 2003년까지 저 구닥다리 MVS 기판을 사용했다는거 부터가 답이..

[KOF]킹 오브 파이터 2002 보스 [내부링크]

킹 오브 파이터 2002 이름 그대로 2002년작. 2002는 98과 같은 드림매치 성격의 게임이라 스토리는 없다. KOF 시리즈중 98 과 더불어 그나마 온라인 넷플상으로도 보이는게 2002다. MVS 기판의 시대를 따라가지..

[KOF]킹 오브 파이터 98 보스 [내부링크]

KOF 98 1998년 가동 KOF98 은 스토리가 따로 없는 킹오파 사상 최초의 드림매치라서 스토리상 사망처리된 애들이 다 나온다. 대표적으로 루갈과 오로치팀. 97과 더불어 한국에서도 널리 인기 있었던 98답게 2019..

[KOF]킹 오브 파이터 97 보스 [내부링크]

KOF 1997 KOF 오로치 사가의 마지막을 장식하며 스토리 평가도 킹오파 시리즈증 가장 좋은 평을 받는 작품이다. KOF 시리즈 사상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오락실을 먹여살린 효자 게임중 하나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KOF]킹 오브 파이터 96 보스 [내부링크]

KOF 96 1996년 출시. 95의 인기를 업고 한껏 기대를 모은 작품이다. SNK는 보통 3편은 기존 시스템을 갈아엎는식으로 진행을 많이 하는데 96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러나 왠걸? 완전히 다른 작품이 되었다. 94,95..

[KOF]킹 오브 파이터 94 보스 [내부링크]

KOF 94 1994년 가동. KOF의 시작을 알리는 첫 시리즈로써 큰 의의가 있다. 원래 KOF는 자사의 캐릭터들이 한때 뭉쳐서 싸운다는 드림매치격으로 시작했고 킹오파의 시작은 일종의 팬 서비스의 보답격인 작품이었..

[KOF]킹 오브 파이터 95 보스 [내부링크]

KOF 95 95년작. 킹오파 시리즈중 97과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았다. 당시 인기작이었던 스파2를 KOF94로 한번 눌러버리고 KOF95로 완전 종지부를 찍게 만든다. 캡콤은 부랴부랴 스파의 후속작을 만들지만 2만큼의..

2002년 월드컵 [내부링크]

지금 베트남엔 박항서 감독의 인기가 드높다. 박항서 감독은 축구 불모지의 땅 베트남에 혜성처럼 등장해 베트남 축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그야말로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일이 얼마전에 베트..

게임잡지 [내부링크]

사진출처 : oldpcgames.co.kr 90년대에 특히 유행했던 게임잡지의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게임피아 v챔프 pc파워매거진 등이 유명했다. 대부분 한달에 한권이 나오고 가격은 7천원~1만원 사이에 팔렸다. 요즘같은..

게임보이 ( GAME BOY ) [내부링크]

90년대 초중반을 장식했던 전설의 게임기인 닌텐도 게임보이 이 당시에는 게임보이를 들고 있었을 정도면 집이 상당히 잘 사는편에 속했다. 당연하지만 기계값은 상상초월수준으로 비쌌는데 90년대초에 순수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