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sungtea9416의 등록된 링크

 bosungtea941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6건입니다.

8848022727c243d999046ab168cf3e26 [내부링크]

8848022727c243d999046ab168cf3e26

[AWS] QuickSight 란 [내부링크]

Amazon QuickSight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기록 차원에 정리해 남겨본다. 내가 느끼기로는 AWS를 이용 중이고 싼 값에 BI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QuickSight도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Tableau 만큼의 퍼..

[AWS] CloudFront OAI를 이용한 제한 [내부링크]

CloudFront OAI 란 OAI (Origin Access Identity)란 CloudFront가 S3에 저장된 Private 객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식별자다. 외부 사용자가 S3 Endpoint를 통한 직접적인 요청이 아닌 CF의 배포를..

[AWS] Route 53을 이용한 도메인 생성 및 연결 [내부링크]

AWS Route 53은 AWS의 DNS 서비스이다. Rotue53에서 도메인을 직접 구입할 수 있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과 IP주소를 매칭시켜주는 서비스다. Route 53는 EC2, S3, CloudFront etc... 와 연동이 가능한 서..

[AWS] CloudFront를 이용한 HTTPS 적용 [내부링크]

이전에 CloudFront 서비스에 대하여 다뤘었다. CloudFront의 기능 중 하나인 HTTPS 구현에 관련하여 다뤄보려 한다. CloudFront의 HTTPS 기능을 활용하면 뒷단의 서버에 SSL 인증서 관련 작업도 필요 없어진다. 이..

yum history undo로 롤백하기 [내부링크]

업데이트를 하다가 뭔가 안 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패키지 설치 전으로 돌리고 싶을 때도 있을 것이다. 혹은 설치한 패키지를 설치 전으로 되돌리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yum history undo' 명령어로..

Samba를 이용한 윈도우 파일 공유 [내부링크]

samba를 사용하여 파일과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다. 바로 samba 패키지를 설치해보자. 윈도우 그룹을 확인해야 한다. 맨 하단 WORKGROUP이라는 그룹명을 확인할 수 있다. /etc/samba/smb.conf 경로의 Samba 설정..

[NCP] Redis 생성 시, 서버 이름 관련 오류 [내부링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은 워낙 도큐먼트 설명이 간단하고 잘 되어있어 따로 블로그에 정리할 것이 없다. 다만 Redis를 생성하면서 내 의도와는 다르게 생성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기록 차원에 남겨본다. 일..

[AWS] AWS EC2 Linux에 Tableau 서버 설치하기 [내부링크]

Tableau란 Tableau란 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에 사용되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라고 한다. 대시보드 형태로 데이터를 그래픽을 생성해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고 한다. 비 전문가로서 간단..

nslookup 명령어 사용법 [내부링크]

nslookup 이란 DNS record를 조회할 수 있는 커맨드 라인 명령어이며 여러 OS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유틸리티다. 업무에 자주 쓰이는 녀석이라 정리해본다. nslookup 명령어 기본 포맷 $ nslookup > server..

[AWS] Workspaces 란 [내부링크]

Amazon Workspaces란 AWS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이다. 혹은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라고 생각해도 좋다. WorkSpaces는 EC2 기반의 서비스지만 청구방식이 약간 다르다. 자세한 건 밑의 AWS 공식..

[AWS] CloudFront 에 대하여 [내부링크]

AWS CloudFront 란 AWS CloudFront는 AWS의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다. CDN 서비스란 Client의 콘텐츠 요청으로 서버에서 받아온 콘텐츠를 캐싱하고 이후 같은 요청이 왔을 때, 그 캐싱해 둔 것을..

[AWS] RDS 생성하기 [내부링크]

EC2에 DB엔진을 직접 설치해 운영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예산이 허용되고 DB 운영을 편리하게 하고자 한다면 Amazon RDS를 고려해볼 수 있다. Amazon RDS란 아마존의 완전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이다..

Linux 계정에서 암호 없이 Root 접속하기 [내부링크]

Linux에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그 계정에서 암호 없이 Root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볼 것이다. 별다른 작업을 안 해주면 보통 밑의 화면이 출력된다. 실습 1. 실습 환경은 Amazon Linux2의 EC2이다. 우선 서버..

[AWS] Storage Gateway (File Gateway) 구현하기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AWS 사용하지 않는 기업(고객)이 제일 첫 번째로 도입을 고려하는 것이 백업이다. 기존의 데이터는 그대로고 새로운 데이터를 넣는 것이기 때문에 시험 삼아 부담 없이 도입하는 게 아닌가 싶다. 오늘..

[AWS] S3 pre-signed url 이란 (AWS CLI 명령어 사용) [내부링크]

Pre-Signed URL (미리 서명된 url) 이란? 디폴트로 S3의 객체는 비공개이며 소유자만이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필요할 경우 소유자의 보안 자격 증명을 사용해 일정기간 동안 효력이 있는 URL을 생성할 수 있다...

[AWS] EIP 복원하기 [내부링크]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겠지만 만약 EIP를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원하는 방법을 다룰까 한다. EIP를 복원하기 위해서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EIP 복원을 위한 조건사항 1. 해당 EIP를 다른 누군가가 사용하..

[AWS] Site-to-Site VPN 구성하기 [내부링크]

On-Premise와 Cloud를 연결하는 솔루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포스팅은 그중 Site-to-Site VPN을 다뤄보려고 한다. Site-to-Site VPN 이란? Site-to-Site VPN 이란 IPSec 암호화 프로토콜을 사용해 AWS Cloud..

[AWS] ALB Access Log 활성화 및 분석하기 [내부링크]

ALB Access Log 란 ALB Access Log는 말 그대로 단순 트래픽 로그다. 이것을 통해 ELB-respose, Target-response, Client, 접근 경로 등을 알 수 있으며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를 올리면 자주 접해야 하는 것..

[AWS] VPC Endpoint (Gateway Endpoint, Interface Endpoint 및 S3 연결) [내부링크]

VPC Endpoint란 VPC Endpoint는 VPC와 AWS 서비스 사이의 통신을 비공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며 Pubilc IP 주소를 필요로 하지 않게 한다. VPC와 기타 서비스 간의 트래픽은 AWS 네트워크를 벗어나..

[AWS] Private EC2 인터넷 연결하기 [내부링크]

이 번 포스팅은 Private Subnet에 위치하는 EC2 인스턴스가 외부 인터넷과 통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룰까 한다. 방법이야 여러 가지지만 그중에서 NAT gateway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다룰까 한다. 그리고 NA..

[AWS] Security Group과 NACL의 차이 [내부링크]

AWS는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Deny를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 AWS 방화벽 기능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Network ACls (stateless firewalls), Security Groups(stateful firewalls)가 되겠다. 1. NACL (state..

[AWS] VPC를 생성할 때 고려할 점. [내부링크]

클라우드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이 됐건 VPC(Virtual Private Cloud)를 생성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아닌가 싶다. VPC를 만들고자 한다면 크게 다음 4가지를 거쳐야 한다. VPC라는 가상의 데이터센터를 생성하기 위..

[AWS] AWS CloudShell [내부링크]

AWS CloudShell 이란 AWS CloudShell은 브라우저 기반 가상 쉘이다. OS 환경 Amazon Linux 2 기반이며 공통 개발 및 운영 도구가 사전에 설치되어 있어 별도의 구성이나 로컬 설치는 필요하지 않다. CloudShell..

[AWS] 자격 증명 없이 EC2에서 S3 액세스 [내부링크]

자격 증명 없이 EC2 인스턴스가 직접 S3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구성해보려 한다. 누군가의 부주의로 Key가 유출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아예 EC2 직접 S3권한을 부여하면 문제가 조금은 해소되지 않을까 싶어 시..

티스토리에 디지털 뱃지 올리기 [내부링크]

이전에 자격증을 몇 개 취득하여 CREDLY에 연동되어 있다. 오늘은 그 자격증 디지털 뱃지를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에 올려 꾸며 보려고 한다. 앞 서 결과물은 보여주자면 다음과 같다. 코..

[AWS] CLI 환경에서 AWS S3 생성, 업로드, 다운로드 하기 [내부링크]

Terraform을 이용해 AWS의 대표 저장소인 S3를 생성하고 CLI 환경에서 간단한 동작을 해보려 한다. 물론 이 모든 건 AWS configure 자격 증명이 되어있어야 한다. 1. 우선 S3 생성을 위한 테라폼 파일을 생성한다...

[AWS] Terraform 구조 [내부링크]

Terraform은 Hashicorp에서 오픈소스로 개발한 인프라관리 Tool 이며 Infrastructure as Code (IaC)를 지향한다고 한다. 필자는 AWS 클라우드만 다루며 다른 벤더사는 잘 모른다. 이런 상황에 만약 Azure로 기존..

[AWS] AWS Configure 구성 [내부링크]

AWS는 CLI, SDK, CDK 등 다양한 API를 제공한다. AWS의 모든 리소스는 API를 통해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즉, 정해진 API 인터페이스에 맞게 요청을 보내면 AWS 측에서도 해당 요청대로 명령을 수행한다는 뜻이다...

[AWS] AWS Free Tier 만료일 확인하기 [내부링크]

옛날에 만들어 둔 AWS 계정의 Free Tier 가 유효한지 알고 싶어졌다. 하지만 내 예상과 달리 언제까지 무료 기간 입니다! 하고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는 AWS 였다. 그렇다면 기억을 더듬는 방법 밖에 없을까?..

[AWS] Terraform 설치 on Windows 10 [내부링크]

테라폼은 Infrastructure as Code를 구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툴이다. 이번 장을 시작으로 테라폼을 공부해보려 한다.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게 맞겠지만 너무 최신 버전이면 예기치 못한 버그가 있을 수..

[AWS] Terraform으로 간단한 VPC 구성하기 [내부링크]

Terraform을 통해 최소한의 기능만 하는 정말 간단한 VPC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려 한다. 1. Provider 구성 먼저 사용하는 Vendor는 AWS, 지역은 서울(ap-northeast-2)을 사용하며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를 구성..

WSL 우분투 "System has not been booted with systemd as init system" 에러 [내부링크]

sudo systemctl start 윈도우 WSL 우분투 환경에서 이 간단한 명령어가 안먹혀 당황스러웠다. 이유는 해당 OS는 systemd 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SysV init system (sysvinit) 을 사..

[AWS] AWS CLI 및 AWS Configure 설치 구성 [내부링크]

Windows 환경 https://docs.aws.amazon.com/ko_kr/cli/latest/userguide/install-cliv2-windows.html Windows에서 AWS CLI 버전 2 설치, 업데이트 및 제거 - AWS 명령줄 인터페이스 이 페이지에 작업이 필요하다는..

[AWS] EC2 인스턴스 키 파일 유실됐을 때 [내부링크]

EC2 인스턴스 키 파일이 분실되거나 혹은 키 파일 지정 없이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접속할 방법이 정말 없을까 문득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바로 해보았다. OS 환경은 Amazon Linux 2 이며 키 분실 혹은 생..

나도 블로그 [내부링크]

할까 말까 하다가 이번에 마음 잡고 블로그를 시작해보았다. 앞으로 공부하면서 기록해볼까 한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