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melting의 등록된 링크

 brain-melti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건입니다.

전자 공시 활용, 미상환 전환사채 확인법 [내부링크]

금양 기업을 가지고 살펴보겠다. 1. 전자 공시 Dart 전자 공시인 Dart 에 들어가서 회사명을 치고 기간을 정하여 검색해 본다. (또는 kind도 똑같이 볼 수 있다.) 2. 정기 보고서 정기 보고서에는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등이 있다. 정기 보고서에 들어가 본다. 목록 1-3 : 자본금 변동사항 자본금 변동사항을 확인해 보면, 원래 아래에 미상황 전환사채 발생현황으로 나와있어야 하는데 금양 기업에는 글만 적혀있어 확인할 수 없었다. (아래 그림처럼 있는 경우도 있음) 없을 때는 다음에서 볼 수 있었다. 목록 3-7 :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관한 사항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었음. 그런데 전환사채에 관해 세부적인 내용이 부족했다. 알고 싶은 만기 이자율, 최저 조정가액 등을 알..

전환사채란? [내부링크]

1. 전환사채란 채권 중에는 주식과 연계되는 채권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전환사채 (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전환사채는 회사채의 일부로 주식으로 전환을 할 수 있는 채권이다. 전환사체는 채권으로 발행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흔히 뉴스나 기사에서 Convertible Bonds, CB로 줄여 말한다. 전환청구권 행사 이전 : 확정이자를 받는 일반적인 회사채 형태 전환청구권 행사한 이후 : 일반 주식(보통주)으로 전환 2. 기업이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우량 기업들은 자금이 필요한 경우 순수 회사채를 발행한다. 그러나, 스타트업과 같이 신용이 낮은 회사에서는 회사채를 발행해도 투자자를 모으..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쿼드 트리 뒤집기 (ID : QUADTREE) [내부링크]

1.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2. 재정의 및 추상화 / 계획 세우기 / 계획 검증하기 brain melting . . . 입력과 출력을 생각해보자 입력 : x(x(w w w b) x(w x(w b b b) w w) x(x(x(w w b b) b w w) w w b) b) 출력 : x(x(w b x(w w x(b b w w) b) w) b x(w b w w) x(w w w x(b b w b))) 출력을 생각해 볼 때, 상하만 바꾸어서 출력을 해주면 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왼쪽 위 부분의 압축결과), (오른쪽 위 부분의 압축결과), (왼쪽 아래 부분의 압축결과), 오른쪽 아래 부분의 압축 결과)를 1, 2, 3, 4라 할 때, 입력 -> 출력 변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 3 / 2 ..

채권 수익률과 금리 [내부링크]

채권을 왜 발행할까? 주식과 같이 기업들이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한 하나의 금융수단이다. 주식이나 채권이나 기업이 발행해서 투자자에게 넘기는 것은 같다. 주식으로 얻은 돈은 기업의 자본이 된다. 빚이 아니므로 갚을 이유도 없고 이자를 쳐서 줄 이유도 없다. 회계장부에도 자본금으로 기록된다. 따라서 주식은 투자자들에게 갚아야 할 의무가 없어, 주식은 기업의 성장을 위해 일하지 않아 주주들이 반발하는 일은 없는 이상, 부담이 없다. 채권은 하나의 빚이다. 미리 정해 놓은 기간이 만기되면 원금을 갚아야 하며 이자도 쳐서 내야 한다. 회계 장부에도 부채로 기록된다. 따라서 갚아야 할 책임을 가지게 된다. 채권 수익률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새로 발행하는 채권에는 액면가, 만기, 표면금리(발행..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게임판 덮기 (ID : BOARDCOVER) [내부링크]

1.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게임판이 있고 흰색 판을 3칸짜리 L자 모양 블록으로 채우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 입력 테스트 케이스 수 : C 판의 크기 : H, W (1 = board.size() || dx < 0 || dx >= board[0].size()) ret = false; // 검은색이면 false // 검은색이면 한 칸에 2개가 겹쳐지게 만들었다. // 나중에 L판을 뺄 때, 2로 해두지 않으면 1->0이 되어버려 원래 채워진 칸이 비워지기 때문 else if ((board[dy][dx] += alpha) > 1) ret = false; } return ret; } // board 흰색칸 채우는 경우의 수 구하는 함수 intfill_board(int n, int H, int W, vecto..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소풍 (ID : PICNIC) [내부링크]

1.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학생을 2명씩 짝 지을 것이다 친구끼리만 짝을 지을 수 있다. 짝 지을 수 있는 경우의 수 구하기 2. 재정의 및 추상화 / 계획 세우기 brute force로 가능할 것 같다. 최대한 많이 살펴보는 가짓수로는 열 명의 학생이 친구인 것인데, 첫 번째 학생은 9명 중 한 명을 고르고 다음은 7명 중 한 명을 고르고 ... 9 * 7 * 5 * 3 * 1 = 945 이다...! 재귀함수를 이용하여 체크하며 3. 계획 검증하기 답의 수를 세는 재귀함수는 답의 수에 정비례하는데 가지치기하며 brute force로 찾아보면 최대 경우의 수가 9*7*5*3*1=945 이므로 현저히 낮음. 따라서 시간제한에 걸리지 않는다. (참고로 1초에 약 1억 번의 계산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시계 맞추기 (ID : CLOCKSYNC) [내부링크]

1.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16개의 시계가 있는데, 모든 시계는 12시, 3시, 6시, 9시를 가리키고 있다. 이를 모두 12시로 바꾸려고 하는데, 스위치랑 시계랑 연결되어 있음. 최소로 스위치를 눌러 모든 시계를 12시를 가리키게 하고 싶다. 2. 재정의 및 추상화 / 계획 세우기 / 계획 검증하기 brain melting . . . 받은 데이터 12시, 3시, 6시, 9시를 0, 3, 2, 1으로 바꿔 12시까지 돌릴 때 필요한 최소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스위치와 연결된 시계들 목록을 따로 데이터화시켜 저장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스위치, 시계 목록에서 0~15 중에 하나의 스위치와 연결된 시계가 있는가? 8 11 12 13가 있다. 불가능하면 -1을 출력하는데, 불가능한지 어떻게 판단하는가?..

주가와 금리 [내부링크]

결국 중요한 것 어떤 부분이 사람들의 심리를 건드려 움직이게 만드는 가? ( 공급과 수요 ) 기업은 각 요소에 대해 어떤 영향을 받아 움직이는가? ( 주가는 기업의 움직임 ) 금리 수준 금리 바닥 시민들 심리 금리가 바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예금 금리가 1%라면 너무 낮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얻기 위해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시작할 것이다. 따라서 금리가 낮으면 사람들이 증권 시장으로 모여 돈의 힘으로 주가가 상승한다. 기업 입장 금리가 떨어지니 금융비용이 줄어들어 많은 사업을 시작할 것이다. 기업이 돈을 벌어오고 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한다. 금리 상승기 시민들 심리 금리가 상승추세라면, 주식과 대체관계에 있는 채권 가격이 하락한다. 이는 채권에 투자된 자금이 주식으로 이동하게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책리뷰 [내부링크]

책과 저자 1) 총평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두 명의 가르침을 비교하며 부자들의 자산을 키우는 행동 및 사고방식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에 대해 얘기해준다. 개인적으로 과거의 금융지식을 가지고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 자식에게는 학교 교육만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부모님들, 재정적 자유가 목표인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그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현재처럼 취업·진로 생각하며 살아갈 경우 회사에 취직해 몇십 년 동안 월급만 받아먹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으로서 창업 등의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이 책을 접하였고, 책은 앞의 고민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었다. 2)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사업가, 교육자, 재태크 전문가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