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rottory의 등록된 링크

 carrot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건입니다.

주니어 커리어넷 구성과 활용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고등학생이 되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본격적으로 고민하고, 사회에 진출하면 직업과 진로가 맞지 않아 바꾸는 경우도 많아진다. 나를 이해하고 나에게 적합한 직업과 진로를 탐구하는 작업은 초등학교 때부터 필요한 과정이다. 초등학생이 온라인으로 이러한 탐색을 하도록 도와주는 곳이 바로 “주니어 커리어넷”이다. 주니어 커리어넷의 구성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주니어 커리어넷은 교육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진로교육연구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니어 커리어넷은 나의 이해, 진로 정보, 진로 고민의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구성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 나의 이해(나를 알아보아요)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예쁜 그림을 그리는 색칠 놀이를 통해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잘하는지와 나와 어울리는 직업..

간호조무사 시험 정보와 시험 일정, 국시원과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내부링크]

간호조무사 자격 정보와 시험 정보 2022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는 약 20만 명의 간호조무사가 활동하고 있다. 간호조무사가 되려면 특성화고등학교 간호과를 졸업하거나 고교 졸업 후 인가받은 학원에서 일정 시간의 교육과 실습을 받은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진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간호조무사 자격 정보와 시험 과목, 시험 일정 등의 간호조무사 시험 정보를 살펴보자. >> 자격 정보 간호조무사는 의사, 간호사의 지시, 감독하에 간호 보조, 진료 보조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 간무사라고도 부른다. 변호사, 회계사 업무에서 파생되어 법무사, 세무사, 노무사 등이 있는 것처럼 간호 업무에서는 간무사라고 부르고 있다. 지금까지 간호조무사 자격의 취득자 수는 85만 명에 달하고, 2022년 말 의료 현장..

너스케입(널스케입) 커리어 - 간호사 채용 전문 구인구직 [내부링크]

간호사들의 이직률이 산업 평균 이직률보다 3배가 높고, 신규 간호사들의 이직률은 더 높다. 근무환경 개선 등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한 가운데, 간호사 이직을 위한 현실적인 도움도 필요하다. 간호사 채용 전문 구인 구직 사이트인 너스케입 커리어의 활용 방법을 살펴보자. 2022년 말 기준 요양기관 수 100,396개소, 의사 140,308명, 한의사 22,807명, 치료사 55,113명, 의료기사 121,754명, 간호사 254,227명, 간호조무사 217,589명 등으로 약 100만 명의 의료 종사자가 있다. 간호사분들은 인간관계, 과다한 업무, 낮은 임금, 낮은 복리후생, 업무 부적응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이직률이 높은 편입니다. 2019년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간호사 이직률이 15.2%로 전체 ..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회원제와 조직-대구시회, 광주시회, 경기도회, 부산시회 [내부링크]

지금까지 아파트를 공급하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이제는 아파트를 잘 관리하는 데에도 신경 써야 할 때다. 아파트 등의 주택관리사들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는 대한주택관리사협회의 교육, 공제 사업 등을 살펴보고, 대구, 광주, 경기, 부산 등 전국의 시·도회를 살펴보자. >>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공동주택 관리 우리나라 전체 주택 중 78%가 아파트이고, 전체 가구 중에 63%가 아파트에 달한다. 늘어나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는 1989년부터 "주택관리사보"라는 국가전문자격을 도입하였고, 산업인력공단에서 매년 1회씩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매년 1,700명 안팎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1997년부터는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주택관리보 자격증 소지자 ..

아이돌봄서비스와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 도입 [내부링크]

직장생활, 맞벌이 등으로 자녀를 돌보기 어려운 경우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 주기 위해 아이돌봄서비스가 시행되고 있고, 현재 약 26,000명의 아이돌보미가 활동하고 있다. 현행 아이돌봄서비스를 살펴보고,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아이돌보미 자격증 도입 소식을 살펴보자. >> 아이돌봄 서비스 시행현황 아이돌봄 서비스는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서비스로 2007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구는 2018년 64,591가구에서 2022년 78,212가구로 해마다 5%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시간제, 종일제, 기타방식으로 나뉘는데, 2022년 기준 시간제 이용이 78%, 종일제 4.5%, 기타 23.5%를 ..

DIAT 자격증과 디지털정보활용능력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내부링크]

DIAT 자격증은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워드, 멀티미디어 제작, 인터넷 정보검색, 정보통신 상식의 6과목으로 디지털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이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발행하는 DIAT 자격증의 시험 정보와 시험 일정을 살펴보자. >> DIAT 자격 정보 DIAT 개요 DIAT는 "Digital Information Ability Test"의 약자로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주관하여 발행하는 국가 공인 민간 자격이다.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검증하는데,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인 컴퓨터활용능력 2급과 난이도가 비슷하다. DIAT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자격으로 총 6과목이 있고, 시험 회차마다 최소 1과목에서 최대 3과..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과 사용처 [내부링크]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와 상관없이 직업훈련에 대한 훈련보조비를 받을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법과 어떤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사용처를 살펴보자. 아직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생소하거나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가 궁금하다면 우선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2023.03.10 - [생활정보] -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유효기간, 지원금 - 실업자, 근로자, 퇴직자, 주부, 학생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유효기간, 지원금 - 실업자, 근로자, 퇴직자, 주부, 학생 실업자와 근로자로 나뉘어 운영되던 내일배움카드가 2020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었다. 말 그대로 온 국민이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카드로 해당 자격만 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과 재발급 바로 확인하기 [내부링크]

2022년부터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와 상관없이 직업훈련을 받도록 지원받는 국민내일배움카드 개정안이 시행되고 있다. 발급 후 5년 동안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신청 방법과 재발급 방법을 살펴보자.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 누구나 직업 훈련을 받도록 하기 위해 훈련비를 지원받는 카드로 발급 후 5년 동안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공무원, 75세 이상, 임금이나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 재학생 등은 제외대상인데, 자세한 제도와 자격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바란다. 2023.03.10 - [생활정보] -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유효기간, 지원금 - 실업자, 근로자, ..

워드프로세서 필기 & 실기와 자격증 조회 [내부링크]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매년 3~4만 명이 취득하는 국민 자격증이다. 초창기는 희소가치가 있었고, 이제는 스펙을 위한 기본 자격증이 되었다. 하지만, 합격률 50%로 따기 쉬운 자격증은 아니고 훈련이 필요하다. 워드프로세서의 필기, 실기 시험과 자격증 조회 방법을 살펴보자. >> 워드프로세서 개요 시행 기관 워드프로세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문서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하는가를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급하며 국가기술자격증에 속한다. 예전에는 1~3급까지 있었지만, 2급, 3급은 2012년부터 폐지되었고, 워드프로세서 단일등급만 남아 있다. 그만큼 쉬운 등급은 없어지고, 어려운 등급만 남은 것이다. 비교적 난도가 낮은 ITQ 워드프로세서의 심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워드프로..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유효기간, 지원금 - 실업자, 근로자, 퇴직자, 주부, 학생 [내부링크]

실업자와 근로자로 나뉘어 운영되던 내일배움카드가 2020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었다. 말 그대로 온 국민이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카드로 해당 자격만 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취지, 발급기관, 지원금, 유효기간, 자격 조건 등을 살펴보자. >> 취지와 발급 기관 취지 내일배움카드는 원래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로 구분되어 지원되다가, 2020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어 발급되고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우리나라 국민들이(일부 제외)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카드로,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21.9.29)"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다. 발급 기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신청발급..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등 코참패스 활용법 - 시험일정, 자격증 발급 [내부링크]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약 20여 종 안팎의 자격시험을 시행하는데, 웹사이트 및 코참패스라는 앱을 통해 자격증 업무를 운영한다. 오늘은 대한상공회의소의 코참패스에서 자격증 조회, 자격 종류, 시험 일정, 시험 접수 등 코참패스 활용법을 살펴보자. >> 대한상공회의소와 코참패스 대한상공회의소란 역사적으로는 일본 상인들에 대항하기 위해 1884년 자발적으로 설립된 "원산상의소"와 1886년 "한성상업회의소"가 대한상의(대한상공회의소의 줄임말)의 시초이다. 1952년 상공회의소법이 제정되었고, 1984년 남대문에 신규 건물을 지었다. 상공회의소법에 따라 설립 운영되는 경제 관련 특수법인으로 전경련,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경제 관련 5대 단체 중 하나이다. 정부와 ..

CBT 전자문제집 기출문제와 활용방법 - 국가 자격증, 공무원, 컴활 [내부링크]

예전에는 시험을 본다고 하면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OMR카드라는 종이에 표기하곤 했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시험이 CBT 방식으로 바뀌었다. CBT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CBT 전자문제집"의 자격증 범위와 활용 방법을 살펴보자. >> CBT 전자문제집 CBT는 computer based test의 약자로, 컴퓨터를 사용해 시험을 보고 성적 처리가 이루어지는 시험 방식이다. 기존에는 PBT(Paper based test) 방식을 사용했는데, 사인펜으로 잘못 마킹하면 수정이 안 되거나 수정해도 OMR 카드에 다시 작성해야 해서 시험시간이 모자라는 사태도 벌어지곤 했다. 수많은 OMR 카드도 낭비됨은 물론이다. CBT는 컴퓨터 화면에서 손쉽게 수정할 수 있어 요즘에는 토플, TEPS 등 일부 시험을 ..

산업안전지도사 2023년 시험 일정과 자격증 개요 - 큐넷(Q-net) [내부링크]

큰 산업 재해가 생길 때마다 뉴스와 언론을 통해 사고의 위험성을 인지하곤 합니다. 산업 재해 부분은 평상시에 안전 관리를 통해 예방해야 하는 분야로 산업안전지도사의 역할이 막중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자격증 개요와 2023년 시험 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 개요 자격증 개요 산업안전지도사는 고용노동부 산업보건과의 소관 업무에 해당하는 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여 발급 관리합니다. 국가 자격증 중에서 국가 전문자격에 해당하며, 산업 현장의 안전을 위한 기계, 전기, 화공, 건설의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1996년 제도가 도입되었지만 잠시 시험이 중단되었다가 제도 보완 후 2012년부터 시험이 다시 실시되고 있습니다. 매년 50~100% 정도씩 산업안전지도사를 응시하는 분..

ADSP, ADP 시험 일정과 자격증 개요 -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전문가 [내부링크]

ADSP와 ADP는 데이터를 처리 분석하고 프로세스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데이터의 활용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ADSP, ADP 자격증을 소개하고 2023년 ADSP, ADP 시험 일정을 살펴봅니다. >> ADSP ADP 자격증 개요 자격증 개요 ADSP와 ADP 자격증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여 발행하는 국가 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데이터 분석 업계에서는 가장 권위 있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으며, 2가지 자격증의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 ADSP(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데이터분석 전문가 : ADP(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

SQLD SQLP 시험 일정과 자격증 개요 [내부링크]

시퀄이라고 들어보았나요? 데이터베이스에 사용되는 언어인 SQL인데요, 앞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활용 능력이 갈수록 늘어나리라 예상됩니다. SQL 활용 능력을 검증하는 SQLD SQLP 자격증을 소개하고 2023년 SQLD, SQLP 시험 일정을 살펴봅니다. >> SQLD SQLP 자격증 개요 자격증 개요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구조화된 질의어)의 약자로 '에스큐엘' 또는 '시퀄'이라고 부릅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일종의 데이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고 제어하는 언어 문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다루는 숙련가를 검정하기 위해 2가지 자격증이 만들어졌는데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과목(시행령 개정 전후 비교) [내부링크]

고층건물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건물의 소방 안전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소방시설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의 2023년 시험일정과 2027부터 적용되는 법령 개전 전후의 응시자격, 시험과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국가자격증의 하나인 국가전문자격으로, 소방청이 주관부서이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기관입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건물들이 고층화, 지층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1,500m² 이상 건물의 소방 안전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기 위한 인력을 배출하는 목적으로 탄생했는데요, 건축물의 소방시설 점검 및 정비, 건축물의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방화관리, 위험물제조소 등의 완공 검사, 위험물 안전시험 및 정기점검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소방기술사가 특정 건물에 선임이..

GTQ, GTQi 개요와 시험일정 - 포토샵 1급, 일러스트 1급 포함 [내부링크]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다양한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는데요, 그래픽 분야의 자격으로 포토샵 자격인 GTQ와 일러스트 자격인 GTQi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1급, 일러스트 1급을 포함하여 GTQ, GTQi의 개요와 시험 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GTQ & GTQi 개요 우리나라 자격증은 국가 자격증과 민간 자격증으로 나뉘고, 민간 자격증은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과 등록 민간자격증으로 나뉩니다. GTQ와 GTQi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급하는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으로, 민간 자격증 중에서도 국가가 인정해 주는 우수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Q와 GTQi 전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통상 GTQ 포토샵 1급이나 GTQ 일러스트 1급과 같은 용어도 사용하는데요, GTQ와 GTQi 구분 없이 ..

국가 자격증 종류와 시행, 발급기관 [내부링크]

사업, 취업, 승진 등을 위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수많은 종류가 있어 내가 취득하려는 자격증이 어떤 종류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자격증은 국가 자격증, 민간 자격증, 국제 자격증으로 나뉘는데, 그중 국가 자격증의 종류와 시행, 발급기관을 살펴보겠습니다. > 국가 자격증의 종류 국가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국가기술자격법 등의 법령에 의해 부여되고 관리되는 자격증입니다. 국가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과 국가전문자격으로 나뉘는데, 국가기술자격은 주로 산업과 관련 있는 기술 기능 분야와 서비스 분야의 자격으로 국가기술자격법에 규정되어 있고, 국가전문자격은 그 외의 국가 자격을 편의상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입니다. >> 국가기술자격 등급에 따른 종류 국가기술자격은 등급에 따라 "기능사 > 산업기사 > 기..

보육교직원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제도와 발급절차 [내부링크]

어린이집 원장이나 보육교사처럼 보육인력이 되기 위해서는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기준에 맞는 학력, 경력 등의 자격을 갖춘 후에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을 신청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보육교직원 제도와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발급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 보육교직원의 뜻과 분류 보육교직원 뜻 '보육교직원'이란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어린이집의 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서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와 그 밖의 직원을 말합니다. (영유아보육법 제2조) 쉽게 말하면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 원장님과 어린이집 선생님,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보육인력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보육교직원의 분류와 국가자격증 종류 보육교사 보육교사 1급 : 보육교사 2급 취득..

ITQ 자격증 조회와 발급 쉽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컴퓨터 활용 능력을 측정하는 ITQ 자격증은 난도가 높지 않은 편이어서 컴퓨터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생이나 중장년층의 컴퓨터 실력이나 취업, 승진을 위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취득한 ITQ 자격증을 쉽게 조회하고 발급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 ITQ 자격증이란? ITQ는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로 ITQ 자격증은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주관하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국가 기술 자격증은 아니고 국가가 공인하는 민간자격증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ITQ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아래의 총 5개의 과목 중에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동일한 시험 회차에 5개 과목 중 최대 3과목을 응시할 수 있..

mos(모스) 자격증 조회와 발급 [내부링크]

예전에 열심히 공부하여 mos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이 막상 취업, 승진 등의 이유로 내가 가진 mos 자격증을 발급하려 하면 막막해집니다. 나의 소중한 자격증 mos 자격을 조회하고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하니 차근차근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 MOS 자격증 조회와 발급 MOS는 Microsoft Office Specialist의 줄임말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 아웃룩(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는 필수 / 엑세스, 아웃룩 중 택 1)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활용 능력을 평가하여 발급하는 국제 인증 자격증입니다. 직장에서는 승진, 인사고과 등을 위해 사용되고, 대학생들에게는 취업을 위한 준비, 졸업자격이나 학점 인정 등에 활용되는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 또는 직장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