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dindong의 등록된 링크

 ch-dindo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1건입니다.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답표(고급,중급,초급 답안, 한국사 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알쓸실잡입니다. 오늘은 제 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개최되었습니다. 저는 오늘 한국사 감독으로 다녀왔는데,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결시하셔서 조금 놀랐습니다. 2019년 마지막회차로 치뤄지는..

[스피또 10월 4주차] 스피또 2000 30회 당첨현황 ( 당첨실물복권,구매후기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늘..

[KFC 사이드메뉴] 그레이비 포테이토 타르트 리얼솔직후기(맛,가격,칼로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KFC의 '마늘빵 치킨'에 이어서 KFC의 사이드 신메뉴 '그레이비 포테이토 타르트' 도 리뷰를 해보도록 할텐데요. 이름이 상당히 긴데 과연 어떤 메뉴일지? 저 차이나에게..

[KFC 치킨] 마늘빵 치킨 솔직한 후기(맛,가격,칼로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따끈따끈한 신제품을 들고왔어요~바로바로 KFC의 '마늘빵 치킨' 인데요. 누구보다 빠르게 먹어보았습니다. 마늘빵 치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모두모두 주목해주세..

[던킨도넛 메뉴추천]서울우유 초코필드 솔직한 후기(가격,맛,칼로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2019년 10월, 서울우유와 던킨도넛이 함께 손을 잡고 새로운 메뉴 4종을 출시했는데, 오늘은 그 중 서울우유 초코필드에 대한 리뷰를 해보도록 할텐데요. 던킨 도넛을 좋..

[스피또] 스피또 1000 47회 당첨현황 ( 구매방법,8장 구매후기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늘..

[스피또191018] 스피또 2000 30회 당첨현황 ( 구매방법,후기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늘..

[홍삼톤 리뉴얼]정관장 오리진 후기(홍삼톤 골드 비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정관장에는 '화애락'이나 '홍천웅'처럼 남성, 여성을 구분하는 상품도 있지만 '홍삼톤골드'와 '홍삼톤'은 온 가족이 함께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할아버지..

[미니가습기 추천] 프롬비 워터캡슐의 장점 7가지(솔직한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한 반년이상 사용해보고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보일러나 전기매트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문을 닫고 난방을 하..

[배스킨라빈스] 아빠는 딸바봉 솔직한 후기(맛,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배스킨라빈스의 신메뉴 '아빠는 딸바봉' 을 리뷰해보려합니다. 9월 28일에 출시가 되어 이미 2주도 넘은 메뉴여서 많은 분들이 드셔보셨겠지만, 혹시 아직 드셔보시지 못..

[국수나무 메뉴추천] 완소미역국수 솔직한 후기(맛,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국수나무의 신메뉴 '완소미역국수'를 리뷰하려고해요. 신메뉴가 나온지는 약 일주일 정도가 지났는데요, 신메뉴 출시 기념으로 10월 18일(금)까지 20%할인된 가격으로 맛볼..

[건식 족욕기 추천] 삼영스파 건식 족욕기 장점 5가지(1년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한 반년이상 사용해보고 리뷰하는 프로리뷰어 딘동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삼영스파 건식 족욕기의 장점 5가지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자합니다. 건식 족욕기는 정말 유용한 족욕기지만 실제로 제대..

[스피또] 스피또 1000 47회 당첨현황 ( 구매방법,후기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즉석식 복권 스피또] 스피또 2000 30회 당첨현황 ( 구매방법, 당첨결과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맥모닝 신메뉴] 치킨치즈머핀(치킨치즈 맥모닝) 리얼후기(맛,가격) [내부링크]

아침도 든든하게 먹자! 맥도날드 '치킨 치즈 머핀' 맥치킨 관련 영상보기 맥도날드 유튜브 채널 '치킨 치즈 머핀'은 어떤 메뉴? 맥도날드의 '치킨 치즈 머핀'을 기억하고 계신분들 있으시려나요? '치킨 치즈 머..

[맥도날드 맥치킨 신메뉴] 맥치킨 모짜렐라 리얼후기(맛,가격,칼로리) [내부링크]

맥도날드 맥치킨이 돌아왔다! 맥치킨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맥 치킨 리얼후기(맛,가격) 치킨치즈머핀(치킨치즈 맥모닝) 리얼후기(맛,가격) 맥도날드 한정판 신메뉴 '맥치킨 모짜렐라' 안녕하..

[맥도날드 맥치킨] 돌아온 맥 치킨 리얼후기(맛,가격) [내부링크]

맥날 맥치킨 신메뉴가 나왔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맥치킨 모짜렐라 리얼후기(맛,가격,칼로리) 치킨치즈머핀(치킨치즈 맥모닝) 리얼후기(맛,가격) 맥치킨 그리웠던 사람? 단종 버거 재..

[즉석식 복권 스피또] 스피또 2000 30회 당첨현황 ( 구매방법,후기 )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 부석사] 영주 부석사 조사당 구조적 특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부석사 무량수전 배면에 위치하며 의상대사를 모신 조사당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석사 관련 포스팅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 부석사] 영주..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 부석사]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구조분석(평면, 가구구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부석사의 중심불전이라고 할 수 있는 무량수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살펴본데로 무량수전은 안양루 하부로 누하진입을 하게 되었을..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 부석사] 영주 부석사, 일주문에서 안양루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부석사의 중심불전이라고 할 수 있는 무량수전까지 올라가는 동선에 위치한 건물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부석사 부..

[스피또 2000] 제 30회 스피또 구매방법, 구매후기 및 당첨현황 [내부링크]

스피또 복권이란? 스피또 복권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전등으로 직접 긁어 그자리에서 바로 당첨을 확인 할 수 있는 복권입니다. 종류는 500원, 1000원, 2000원으로 나뉘며 각 구매 금액만큼 당첨금액도..

[이삭토스트 신메뉴] 베이컨 치즈 샐러드 베이글 리얼후기(맛,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리뷰해 볼 메뉴는 이삭토스트의 신메뉴인 '베이컨 치즈 샐러드 베이글' 입니다. 이름이 상당히 길죠? 그럼 지금부터 '베이컨 치즈 샐러드 베이글' 의 맛은 어떤지 어떤 재료..

[겨울철 난방비 절약 필수아이템] 따수미 난방텐트 장점 3가지 [내부링크]

따수미 난방텐트는 정말 난방비 절약 뿐만 아니라 수면에 질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시지 않은 분들이 더 많은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따수미 텐트를 사용해보시지 못했더라도 제가..

자취생, 1인 가구 국물 이거하나면 끝! (가성비 국물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맘스터치의 국물 요리인데요, '파칼칼닭개장'과 '파송송닭곰탕' 두 종류로 오늘은 우선 '파칼칼닭개장'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맘스터치의 또다른 메뉴..

[영어탈피] 4일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영어탈피' 4일차 공부일기를 간단히 써보도록 할게요~ 영어탈피 관련 포스팅 [영어 회화 잘하는법] 영어탈피 1단계_계획 및 방향 [영어탈피] 1일차 공부일기 저번주 금..

[버거킹 치킨윙 바삭킹] 바삭킹(치킨윙) 솔직후기(맛,가격,정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도 역시 매우 따끈따끈한 신제품을 들고왔답니다. 바로 버거킹의 신메뉴 '바삭킹'인데요. 오늘 갑자기 버거킹에서 신메뉴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후딱 버거킹을 다녀왔어요!..

[피자알볼로 신메뉴] 알볼로 전주불백피자 리얼솔직후기(가격,맛)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9월 24일(화) 출시 예정인 피자알볼로의 '전주불백피자'를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피자알볼로'에서는 14주년 기념 이벤트로 신메뉴 선공개 등 다양한 혜..

[영어탈피] 2~3일차 공부일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저는 어제 오늘도 틈틈히 시간을 내서 '영어탈피' 공부를 하였는데요. 처음 시작을 할때는 할만하다가 공부한지 한시간 정도가 넘어가면 슬슬 힘들어지드라구요. 그럼 오늘도..

[맘스터치 신메뉴 추천] 살사리코 솔직후기(가격,맛)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정말 막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의 리뷰를 하려고합니다. 바로 9월19일 오늘 막 출시된 맘스터치의 살사리코버거인데요 맘스터치버거를 좋아하시는 분들 주목해주세요!..

[버거킹 핫도그] 비프 칠리독 솔찍한 후기(맛,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저는 햄버거 중에 버거킹 햄버거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우연히 길을 지나가다가 버거킹이 보이길래 들어갔다가 햄버거가 아닌 핫도그를 주문해봤습니다. 햄버거에 비해..

[써브웨이] 서브웨이 시그니처 랩 솔직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최근 TV에서 한창 광고를 하고 있는 '써브웨이의 시그니처 랩'을 리뷰해 볼까합니다. 써브웨이 시그니처 랩은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계신 장성규님이 광고를 찍으셨는..

[환절기 알레르기 추천] 비염치료기 코에픽 10개월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반년이상 사용하고 꼼꼼하게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대한민국 국민의 약 20%가 앓고 있는 비염을 치료하는 비염치료기 '코에픽'에 대하여 솔직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비..

[영어탈피] 1일차 공부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 입니다 어제 영어공부 시작 전 각오 및 다짐을 올렸었는데요!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아침 일찍 일어나 틈틈이 공부를 했답니다!(참고로 저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한능검 2020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사항(변경사항)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와 역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안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2006년 처음 실시되어, 매년 40만명 이상이 응시하..

[한능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1급 3주안에 합격하는 방법(feat.전한길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저는 일단 창피하지만, 한알못(한국사 알지 못하는사람)이었습니다. 한국사는 기술자 시험에서 객관식으로 나왔기에 사무실을 다닐때 기출문제 보았던것 말고는 딱히 공부하것도 없고 지..

왜 코끼리는 몸에 진흙을 바를까요? [내부링크]

왜 코끼리는 몸에 진흙과 모래를 바를까요? 여러분, TV에서 동물의 왕국이나 다큐멘터리같은 프로그램에서 코끼리가 자기 몸에 진흙을 바르는 모습을 본 적 있으시지요? 그런데 혹시 코끼리가 왜 몸에 진흙을 바..

[버거킹]트러플통모짜와퍼 + 몬스터 와퍼 주니어 솔직후기(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솔찍후기 전문 리뷰어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출시된지는 조금 지났지만, 버거킹에서 지금까지도 홍보하는 트러플 통모짜와퍼에 대해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 개인적으로 이전에 출시되었던 몬..

[영어 회화 잘하는법] 영어탈피 1단계_계획 및 방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제가 드디어!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영어공부를 시작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다짐을 했었는지 몰라요 ㅠ ㅠ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도 지금까지 '영어..

우리나라역사15] 일제강점기 PART3(정치, 문화)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는 일제강점기에 대응하는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의 전개 및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에 대하여 시기별로 살펴보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나라의 정치(사회) 및 문화에 대하여 시..

우리나라역사14] 일제강점기 PART2(독립운동) [내부링크]

저번 시간에는 일제강점기까지 이뤄온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의 강압적 식민지가 시작되면서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에 대하여 시기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관련(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

우리나라역사13] 일제강점기 PART1(한일병합)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는 갑오개혁이 일어나고 난 뒤 고종의 광무개혁까지 살펴봤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이 여러번의 단계를 거쳐 조선을 식민지배 하려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관련(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사7]..

우리나라역사12] 조선의 근대화 PART2(대한제국의 선포)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는 고종이 집권하면서 일본과의 강화도조약을 계기로 문호를 개방하며, 서구 열강세력과의 문호개방과 동시에 임오군란,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는 시기까지 살펴봤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2차..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 변경방법(새로운 글쓰기에서 구 에디터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 변경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그리고 BING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싶은데..

우리나라역사11] 조선의 근대화 PART1 [내부링크]

앞에서 세도정치와 이로 인하여 문란해진 기강을 바로 잡기위한 흥선대원군(이하응)의 민생안정정책과 세계 열강에 문호개방에 반대하여 나타난 쇄국정책을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씨가 정권을 잡게되면..

우리나라의역사10] 조선 왕업적 PART4 (세도정치, 쇄국정치) [내부링크]

앞에서 붕당정치와 탕평책을 살펴봤었다면 이번시간에는 영조, 정조의 탕평책이 끝난 이후 특정 한 가문이 허수아비와 같은 왕을 세워놓고 독점하는 세도정치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후 조선후기의 실학 및 기타..

대한민국역사9] 조선 왕업적 PART3(붕당정치, 탕평책) [내부링크]

조선시대 관련 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사7] 조선 왕업적 PART1(왕권강화 VS 재상통치) 대한민국역사8] 조선 왕업적 PART2 (사화, 붕당정치) 앞선 포스팅에서 훈구와 사림의 대립 사화 및 선조집권 이후 사림내부..

대한민국역사8] 조선 왕업적 PART2 (사화, 붕당정치) [내부링크]

조선시대 관련 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사7] 조선 왕업적 PART1(왕권강화 VS 재상통치) 앞선 포스팅에서는 조선건국 이후 통치방법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대하여 태조부터 성종까지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은 성..

대한민국역사7] 조선 왕업적 PART1(왕권강화 VS 재상통치) [내부링크]

고려시대 관련 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사4]고려시대 왕업적(흐름) 대한민국역사5]고려사회 및 고려경제 대한민국역사6]고려불교, 성리학 및 조선건국 앞선 포스팅에서는 고려시대의 불교와 고려말 성리학의 보급..

대한민국역사6]고려불교, 성리학 및 조선건국 [내부링크]

고려시대 관련 참고 포스팅 대한민국역사4]고려시대 왕업적(흐름) 대한민국역사5]고려사회 및 고려경제 앞선 포스팅에서는 고려의 세력변천 및 도자기 변천과정, 그리고 교육 및 역사서를 살펴봤었다. 이번 포스..

[아기 물티슈] 가성비 좋은 물티슈 추천(코멧 6개월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6개월 이상 써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리뷰 할 제품은 바로 물티슈인데요, 올 봄에 처음 사용해보고, 만족스러워서 후에도 몇번 더 주문하여 쓰고있는 제품이에요. 평..

[공기압 마사지기 추천] 다리 붓기 빼주는 세븐라이너 잼잼 마사지기 1년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최소 반년이상 써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제가 리뷰할 제품은 '세븐라이너 잼잼' 발 다리 마사지기인데요, 저번에 리뷰하였던 '김수자 안마베개' 랑은 또 다른 특장..

[드라이기 추천] 머리 손상없이 빠른 스타일링이 가능한 유닉스 음이온 드라이어 (10개월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해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리뷰요정 차이나에게로입니다 반가워요 여러분 오늘 제가 리뷰할 것은 '유닉스 음이온 드라이어' 인데요, 혹시 가격도 저렴하면서 빠른 스타일링을 할..

[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는 확실한 6가지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디지털노마드를 꿈꾸고 있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가장 확실한 6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저의 애드센스 승인과정은 약 2개월 반정도 걸렸으나, 제대로 된 방법만..

대한민국역사5]고려사회 및 고려경제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는 고려왕족의 약 500년 역사를 주요 왕 및 왕들의 업적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은 고려시대의 사회 및 경제 그리고 변천을 살펴보겠다. A. 고려의 세력 변천 고려는 크게 무신정변을..

대한민국역사4]고려시대 왕업적(흐름)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는 삼국시대(고구려,백제,신라) 각각의 주요한 왕 및 각 왕들의 업적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고려시대의 주요한 왕들과 그 왕들의 업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대왕) 태조 고려 1대왕은..

[무선안마기 추천] 김수자 안마베개 리얼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한 6개월 이상 사용해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리뷰계의 요정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직장 다니시는 분들, 사무실에서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계신 분들 혹은 집안일에 치여 정신없이 생활하시는..

대한민국역사3]삼국시대 왕업적(흐름) [내부링크]

앞서 여러나라의 특징을 살펴봤고, AD 220년 고구려, 백제, 신라로써 삼국시대가 형성된다. 이 삼국시대의 특징 및 각 왕의 업적 및 불교수용과 율령반포, 한강차지를 한 왕이 누구고, 업적은 무엇인지를 중점으..

대한민국역사2]여러나라(부여,고구려~)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 역사의 태동(구석기~철기시대~고조선)을 살펴봤다. [대한민국 역사/한국사] - 대한민국역사1]역사의 태동(구석기~철기시대) 이번에는 위만조선(고조선)이 '한나라 무제'로 인해 B.C 108년 멸망하..

대한민국역사1]역사의 태동(구석기~철기시대) [내부링크]

문화재를 알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우리나라의 역사의 태동을 살펴볼텐데, 크게 정리해보자면 1.우리 역사의 형성 2.고조..

아직도 플라스틱 설거지통 쓰시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최소 6개월 이상 써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설거지와 관련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살면서 설거지통을 굉장히 여..

[여성 갱년기 추천] 정관장 화애락 진 6개월 리얼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한 6개월 이상 써보고 먹어보고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정관장에서 나온 <화애락 진>에 대하여 포스팅 하려고 하는데요, 갱년기가 오신 여성분들 혹은 갱년기가 온 사랑하는..

[가성비 유산균 추천] 슈퍼프리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1년 복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해보고 리뷰하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입니다. 요즘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뜨거운데요, 장 건강을 위해서 혹은 변..

진짜 중국식 중국어6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벌써 6번째 포스팅이네요. 진짜 중국식 중국어 파트5까지 모두 잘 공부하셨는지요? 혹시 아직 이전 글을 못보셨던 분들은 이전 게시물에도 정말 유용하고 좋은 표현들이 많이 있..

[하드디스크 케이스 추천] 오리코 HDD 케이스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6개월 이상을 사용해보고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하드디스크 3.5인치를 습기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하드디스크(HDD) 케이스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HDD를 2배로..

[커피포트 추천] 데팔 커피포트 1년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6개월은 사용해보고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없어도 괜찮지만 없으면 불편한 계륵같은 존재인 커피포트에 대하여 약 1년간의 사용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커피포트가 다 똑같은거..

하드 도킹스테이션 추천] NEXT 클론 도킹스테이션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소 반년이상을 써보고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USB 3.0 허브를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클릭하여 참조해주세요~^^ 관련(참고) 포스팅 USB 허브(USB 3.0) 추천 및 사용후기 이번시간에는 집안..

혼다 전기자전거 M6 구매요령 및 기능설명(1년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가수 강민경씨가 SNS에 올리면서 화제를 모았던 혼다 전기자전거 M6에 구매요령 및 자세한 기능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M6를 2018년 6월에 구매하여 글을 쓰고 있는..

방석추천] 쿨링 에어셀방석(1년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무더운 여름에 꼭 필요한 아이템! 바로 에어셀방석에 대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왜 에어셀 방석을 선택했나요? 답은 간단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1) 여름철 땀이 차지..

USB 허브(USB 3.0) 추천 및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딘동입니다. 오늘은 USB 허브 3.0 포트에 대하여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데스크탑을 이용하는데도 실질적으로 포트가 많이 부족하고, 또 필요할 때만 전원을 키고 끌 수 있는 기능이..

건축기사 한번에 합격하기1]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건축기사 딘동입니다. 저는 2017년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설계사무소를 다니며 평일에 2-3시간, 주말에 8-9시간을 공부하여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저의 공부비법 및 요약노트..

2020년 문화재수리기술자(38회) 시험동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2019년 문화재수리기술자 37회 결과를 보고 깜짝놀랐던게 엊그제 같은데.. 오늘 문화재청과 큐넷에 올라온 2020년도 시험 동향에 대하여 다들 보셨나요? 결론부터 말씀..

가성비 갑 서큘레이터 파세코 사용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무더운 여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올해 여름은 작년보다는 덜 더운 느낌이지만 한낮에는 그래도 덥긴 덥네요...이럴때 필요한게 에어컨과 서큘레이터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하 그리하여..

임진왜란 이전 조선건축(지방 사림건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조선초기를 지나 중기로 향하기 직전인 조선초중기 시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시대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전기와 후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조선초기 공포(주심포,다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조선초기 공포형식인 다포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포는 고려시대때 부터 사용된 경향을 보이다가 조선초기에 들어와서 숭례문..

조선 유교건축(궁궐,객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선시대의 유교건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의 유교건축을 대표하는 3가지로 종묘, 사직, 문묘를 살펴보았고 이와..

조선 유교건축(종묘,사직,문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 이어 이번시간에도 조선시대에 대하여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진사대부와 신흥무인세력이 유교를 기반으로 조선을 건국했을때 유교의 건축은 빼..

조선의 수도 한양과 지방도시(조선초기건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부터 조선시대의 건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말기 혼란한 상황속에서 신진사대부가 주축이되어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이라는 나라를 건국..

고려후기 온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고려시대를 마무리함과 동시에 고려후기에 주로 나타난 특징중 하나인 온돌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포스팅 조선초기 공포(주심포,다포)..

고려시대 공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을 끝으로 고려시대의 건축사를 마무리 짓고 다음 포스팅부터 조선시대의 건축역사를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려시대때의 나타났던 공..

고려후기 건축(원간섭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고려 후기에 해당하는 건축적 특성 및 건축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던 고려 전기(중세건축의 시작)의 흐름을 간략히 살펴보면 우선..

고려의 수도 개경과 궁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도 고려시대 초기시기에 해당하는 궁궐 및 주거형태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려의 수도 개경 때는 10세기 말 성종이 집권하면서 통치조직을..

고려초기 지방가람(풍수지리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고려시대 초기에 지방의 가람형태와 이에 영향을 준 풍수지리설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살펴봤던 내용에서 9세기가 되면 개인위주의 영..

고려초기 가람배치, 부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대한민국의 역사의 한 부분인 대한민국 건축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재에 대하여 접근할 때 직접적인 부재에 대하여 연구하고 다..

너와집(굴피집) 보수 및 시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너와집 및 굴피집에 대한 보수 및 시공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너와집과 굴피집은 지붕상부에 조영되는 재료만 다를뿐 전체적..

울릉도 우데기집(너와집) 구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오늘은 저번포스팅의 주제인 제주도 초가집에 이어 울릉도 지역의 민가인 우데기집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데기는 옥수수대나 판재등을 사용하여 집의 외..

초가집 보수 및 시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초가의 시공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재수리표준시방서에 나와있는 내용으로는 산자의 시공까지는 일반 와가와 같다라고 하며, 그 이후 공..

제주도 민가의 특징(해안지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민가의 지역적 종류 중 해안지역에 속하면서도 제주도만의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있는 제주도 민가인 초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에도 초가이..

우리나라의 민가(산간,평야,해안)특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붕부를 재료로써 나누었을때 기와를 사용한 집이라고 해서 '와가'와, 볏짚을 사용한 집이라고 하여 '초가'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문화재나 목조건..

양성마루(양성바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궁궐이나 사찰에 권위가 있는 건물 지붕마루에 설치되어진 하얀 껍데기 같이 생긴 양성마루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성마루또한 개념은 간단..

절병통(모임지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기와잇기와 적산에 이어 일반적인 기와를 제외한 특수한 형태의 기와를 살펴볼예정인데, 그 중 첫번째로 절병통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기와적산(소요수량,문화재수리표준품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는 기와이기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기와이기를 하기 위해 앞서 살펴본 지붕가구부를 살펴보았고, 지붕부에서는 산자 및 개판을 설치하고, 진새 및..

기와이기(수키와,마루기와,반마루,층단마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기와이기의 전반적인 사항과 암키와(바닥기와)이기까지 살펴보았었고, 이번시간에는 암키와가 설치되고 난 이후 수키와 및 일반적인 마루기와(용마루,내..

기와이기(암키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지붕부에서 기와를 깔기전 단계까지 모두 살펴보았었습니다. 추녀의 3지점중 가장 외단에 속하는 평고대가 설치되고 난 이후, 산자 및 개판을 깔고 위에 진새(알매흙)..

보토 및 강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붕부를 구성하는 보토 및 강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토는 적심이 설치된 후 사이사이를 채우며 지붕곡을 잡기위해 설치되는 진흙과..

누리개 및 적심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붕부를 구성하는 부재중 누리개와 적심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목 상부에 산자나 개판을 설치하고 진새(알매흙)을 깔고나면 지붕의 물..

개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개판에 대해 살펴볼것인데, 개판은 산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연목위에 기와를 걸칠 수 있도록 바탕을 만들어주는 목부재..

산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붕가구부에 이어 지붕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붕가구부에서는 지붕의 가구 즉 기와를 올릴 수 있도록 구조적인 역할을 하는 가구부의..

회첨부(회첨추녀,회첨기둥,회첨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두개의 지붕이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회첨골(회첨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전통건축 목조 문화재의 배치를 살펴보면 한동..

팔작지붕] 합각벽체 구조3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앞선 포스팅 2개(합각벽체 구조1,2 에서는 합각벽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합각벽의 보수 및 시공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

팔작지붕] 합각벽체 구조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팔작지붕에서 합각벽의 개념 및 구성부재와 합각벽체를 크게 규모가 작은 팔작지붕과, 규모가 큰 팔작지붕으로 나누고, 규모가 작은 합각지붕을 위..

팔작지붕] 합각벽체 구조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지붕 가구부를 구성하는 연함에 대하여 살펴 보았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붕에 대해서 다루었던 부분중 팔작지붕에만 나타나는 합각부 가구구조에 대..

연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추녀의 3지점 중 외단에 속하는 평고대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평고대의 개념 및 종류 그리고 구조적 특징과 시공방법까지 알아봤었는데, 이부분에..

평고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추녀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김종남 선생님의 「한옥 짓는법」에 의하면 추녀는 3지점으로 지지가 된다고 하는것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추녀..

추녀(part 2)_결구, 시공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추녀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종류별 특징, 그리고 추녀의 계획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추녀(part 1)_기능, 종류, 계획 이번시간에는 추녀..

추녀(part 1)_기능, 종류, 계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을 기점으로 가구구조를 통해 나타나는 지붕부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살펴보았었습니다. 지붕은 맞배, 팔작, 우진각, 모임지붕등으로 나누어지고 각기 다른 특..

대공 및 소슬합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지붕부를 마무리하는 모임지붕에 대하여 살펴봤었습니다. 지붕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맞배지붕, 팔작지붕, 우진각지붕, 모임지붕으로 나눌 수 있습..

지붕] 모임지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지난번 시간에는 우진각 지붕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우진각지붕은 팔작지붕과 다르게 내림마루 없이 추녀마루와 용마루로만 구성되는 특징이 있으며, 팔작지붕..

지붕] 우진각지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앞선 포스팅까지는 우리나라 문화재 중 목조건축물의 지붕형태인 팔작지붕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팔작지붕은 상대적으로 맞배지붕보다 격식이 있고, 격식이 있..

지붕] 팔작지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지붕의 첫 파트인 맞배 지붕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겉보기에는 간단한 지붕처럼 보이나, 뺄목의 처짐방지책이라던지 맞배지붕의 고려시대와 조선..

지붕] 맞배지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까지는 공포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공포는 주심포, 다포, 익공, 특이한 형태로 하앙등이 있고, 모서리 부분에 45도 방향으로 설치되는 귀포까지 살펴..

귀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우리나라 유일 하앙구조를 가진 완주군에 위치한 화암사 극락전을 살펴보았었습니다. 하앙의 기능과 구조적 특징 및 주간, 주심, 고주상 문제점과 보강..

하앙(화암사 극락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공포의 커다란 3가지 종류 중 하나인 익공형식에 대하여 살펴봤었습니다. 익공은 우리나라만의 공포형식이며, 가장 간단한 구조로 지붕하중을 전달하며..

익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공포의 형식 중 주심포에 이어 다포를 살펴보았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익공을 살펴보도록 할텐데, 익공을 살펴보기에 앞서 간략하게 다포 핵심사항을 한..

다포 [내부링크]

문화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에는 주심포의 핵심사항 및 구조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포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면을 실제로 직접 그려보니, 겉보기에 화려한 다포보..

주심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앞전 포스팅에서는 공포의 개념 및 기능을 살펴봤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헛첨차와 안초공은 상당히 중요한 개념으로써 반드시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기에 다른 챕터보다 상세하..

공포] 개념 및 구성요소 (Part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예비 문화재 수리기술자 딘동입니다! 저번시간까지는 축부 중 기둥으로 부터 창방, 평방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붕하중을 효과적으로 축부에 전달해주는 구조체인 '공포'에 대하여..

공포] 개념 및 구성요소 (Part 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저번시간 까지는 공포의 구성요소, 그리고 첨차와 주장첨차, 주두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제공, 익공, 귀포와 헛첨차 그리고 안초공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평방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창방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았었다. 창방의 종류로는 일반적인 문화재 목조 건축물에 쓰이는 창방, 중층 건물에만 나타나는 멍에창방과 연두창방을 살펴보았다. 이번 포..

창방 (개념 및 종류)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기둥을 세우는 입주(立柱)와 우리나라 전통건축에서 착시현상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인 귀솟음과 안쏠림를 살펴보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창방은 기둥을 모..

축부(기둥) part 3(입주,귀솟음&안쏠림)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목재의 구입 및 보관 그리고 목재의 치목까지 살펴봤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주(立柱)에 대하여 살펴본뒤, 귀솟음과 안쏠림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입주(立柱) ※전반적인 순서..

축부(기둥) part 2(보관,치목)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축부(기둥)의 출제문제 양상과 기둥의 개념, 그리고 기둥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재의 보관 및 치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목..

축부(기둥) part 1(출제유형,포인트)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까지는 기단의 한 형태인 월대를 살펴보았었다. 주로 월대는 궁궐 및 전각계 건물의 행사나 의례를 목적으로 사용되며, 한양 4대궁을 중심으로 차이점과 특이점을 알아보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

월대 (4대궁을 중심으로)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기단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단의 종류 및 장대석기단과 같은 기단은 시기적 흐름까지 살펴보는것이 중요했고, 기단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단과 구조는 유사하지만 기능..

장대석기단, 가구식기단, 혼합식기단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는 기단의 개념 및 기능과 종류 중에서 토축기단, 자연석기단, 장대석기단의 구조적 특징을 살펴보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대석기단의 시기적 특징과 가구식기단, 혼합식기단에 대하여 살펴보도..

기단의 개념 (종류 및 시공) [내부링크]

앞전 포스팅에서는 건물의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초석의 종류 및 시공법에 대하여 살펴 보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건축물이라면 기본적으로 기단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기단이란 주변지반..

초석 (종류 및 시공)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건물의 하중을 지탱하는 지정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지정은 문화재 수리공사의 기본이 되는 아주 중요한 시공단계로써 침하 및 균열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변위 양상이며, 원인으로써는 건..

기초 및 지정 [내부링크]

문화재를 알기에 앞서 전반적인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나름대로 우리나라 역사를 선사시대부터 현대사까지 한번 정리 해보았었고, 이번 포스팅은 문화재의 개념을 살펴 보고자한다...

우리나라역사18] 대한민국 정부수립 part 3 (전두환~)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 제5~9대 대통령인 박정희 정권의 각 시기별 특징을 살펴보았었다. 하지만 1979년 10월 26일 김재규에 의하여 총살을 당하면서 마무리짓게 되고, 이후 전두환 정부, 노..

우리나라역사17] 대한민국 정부수립 part 2 (윤보선,박정희)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는 광복이후 남북의 분단과 이후 이승만정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제 4대 대통령인 윤보선, 이후 박정희 정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윤보선 정부(제2공화국,장면..

우리나라역사16] 대한민국 정부수립 part 1 (광복,이승만정부)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까지는 대한제국 수립 후 일제강점기까지 근대사를 살펴 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정부를 수립하고 이후 대통령과 개헌에 대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현대사를 시기별로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