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kg1958의 등록된 링크

 chakg1958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건입니다.

조조, 유비, 손권의 세 영웅은 왜 후반에 평범해졌을까? [내부링크]

조조, 유비, 손권의 세 영웅은 왜 후반에 평범해졌을까? 글: 정정(丁丁) 삼국시대를 읽다보면, 최종적으로 칭웅(稱雄)하는 조조, 손권, 유비의 3애영웅이 필자에게 주는 가장 큰 공통된 인상은 바로 성장단계에서 모두 크게 위대하고, 백절불굴하며 패배해도 실력을 보존하고, 이길 때는 일거에 상대방을 격패시키며 자신의 최종적인 칭웅의 기초를 닦는데, 그들이 칭웅한 이후에는 모두 평범해진다는 것이다. 그들 수하에게 패배당한 각로의 군벌들과 별 차이가 없다. 거의 매번 싸우기만 하면 피하고, 결국 평범해지고 만다...... 조조는 처음에 수천명의 인마로 동탁, 여포, 원소, 장수, 원술, 마초, 한수등 각로영웅과 고하를 겨루고, 비롤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했지만, 중요한 순간에는 항상 상대방을 격패시켰다. 예를..

금병매( 金 甁 梅 ) | 康 泰 權(국민대 중어중문과 교수) [내부링크]

금병매( 金 甁 梅 ) | 康 泰 權(국민대 중어중문과 교수) 一 들어가는 말 《金甁梅》는 《三國志》·《水滸傳》·《西遊記》와 함께 중국의 明代 四大奇書로 일컬어진다. 《三國志》가 歷史小說로,《水滸傳》이 俠義小說로,《西遊記》가 神魔小說로 그리고 《金甁梅》는 중국의 대표적인 艶情小說로 각각 分類된다. 조선시대에 이미《三國志》․《水滸傳》․《西遊記》등의 번역서가 있으나 《金甁梅》는 그 번역서가 거의 눈에 뜨이지를 않는다. 그 이유는 朝鮮시대가 지나치게 도덕을 숭상하는 전통사회였기 때문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그러나 朝鮮時代 光海君朝의 許筠(허균)이 《閑情錄》에서 《水滸傳》과 《金甁梅》가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고 이미 언급을 하고 있고, 또한 다른 文集에서도 그 作品名이 擧論되는 것으로 추측컨대, 이 책은 대개 1..

홍루몽(紅樓夢) 머리글(序言) | 홍루몽 연구 [내부링크]

홍루몽(紅樓夢) 머리글(序言) | 홍루몽 연구 图片来源 | 红楼梦课件 "홍루몽"은 18세기 중엽(청나라 건륭 시기)에 지어진 중국 고전소설이다. 도합 120回로 장회소설인데 1회부터 80회까지는 조설근(曹雪芹)이 쓰고, 후반부 40회는 고악(高鶚)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는 "만리장성은 잃을지언정 '홍루몽'은 잃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와 같은 평가는 인기에서뿐만이 아니라 작품성이나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도 '홍루몽'은 단연 획기적인 것으로 4대 기서(奇書)들에 비해 한 시대 늦게 출현한 '홍루몽'의 인기는 전시대의 책들을 완전히 압도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홍루몽을 다각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홍학(紅學)'이라는 국제적 학문 영역을 이루게 된 것으로도 증명된다. 실로 '홍루몽'은 중국의 고전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