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chul의 등록된 링크

 chanchu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6건입니다.

챗GPT 어플 - 아이폰 출시, 안드로이드는? [내부링크]

아직도 챗GPT를 쓰기 위해 불편한 웹 브라우저를 띄우고 있나요?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쓸 수는 없을까?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주기 위해 제작사 OpenAI에서 아이폰용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아이폰용 앱에 대해 알아보고, 안드로이드는 어떤지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챗GPT 어플 출시의 의미는? 지금까지 챗GPT를 이용하려면 웹 브라우저에 접속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모바일로도 크롬이나 사파리등을 이용해 접속하면 사용할 수 있지만 웹 브라우저를 켜서 로그인까지 실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었죠. 이제는 앱으로 간단히 접속정보등은 저장해놓고, 궁금한 사항을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UI도 폰에 맞게 테마나 색상등을 설정하여 개인화 할 수도 있습니다. 출시시기 미국에 처음 출시된 Cha..

노션 한국어 버전 설정하기, 한국어 인데도 안될때 [내부링크]

노션 설치 후,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하는 법 노션 설치 이후 초기 설정값은 영어입니다. 노션은 한국어 설정보다 영어로 설정했을때 더 편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초보자가 접하거나 아직 영어단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한국어로 설정하여 별다른 가이드를 보지 않아도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설정하는 방법 Setting & members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 사이드바에서 4번째 항목인 Language & region 을 선택합니다. Language 에서 설정값을 [한국어 (Korean)]으로 변경합니다. 2023년 5월 현재 기준으로 Beta버전이 아닌 언어는 영어, 한국어, 일본어 뿐입니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세계인 비중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노션에서는 한국어를 정식버전으로..

초보자를 위한 노션 가입, 다운로드, 기본 사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는 노션 사용을 위한 가입, 프로그램 다운로드,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노션에 대한 대략적인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2023.05.25 - [분류 전체보기] - 개인이 노션을 사용하는 이유, 특징 및 장점, 요금제 개인이 노션을 사용하는 이유, 특징 및 장점, 요금제 요즘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왠만한 자료는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에 찾아보면 나온다. 그리고 원하는 모양의 표나 이미지도 어렵지 않게 웹에서 구할 수 있다. 많은 내용들 chanchul.tistory.com 노션 가입 노션 가입페이지 노션사용을 위해서는 E-mail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구글을 사용합니다. 웹 브라우져를 크롬 사용중이시라면, [Goo..

개인이 노션을 사용하는 이유, 특징 및 장점, 요금제 [내부링크]

요즘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왠만한 자료는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에 찾아보면 나온다. 그리고 원하는 모양의 표나 이미지도 어렵지 않게 웹에서 구할 수 있다. 많은 내용들을 다운받거나, 메모장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 아니면 자기만의 특별한 양식을 만들어 오피스 파일(엑셀이나 파워포인트)이나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파일별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내용을 다시 찾고자 하면 어느 파일에 뒀는지 까마득 할 때가 있다. 그렇다고 DB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자니 프로그래밍이나 DB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러닝커브가 존재한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툴이 바로 '노션(Notion)'이다. https://www.notion.so/ 노션의 탄생 목적은 '올인원..

챗 GPT 한국어 자동번역 플러그인 - 프롬프트 지니 [내부링크]

2023.05.24 - [분류 전체보기] - 챗 GPT 한국어로 써도 괜찮을까? - 영어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이유 챗 GPT 한국어로 써도 괜찮을까? - 영어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이유 읽기 전 크롬 플러그인 바로 다운 받기 챗GPT(Chat GPT) https://chat.openai.com/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를 아시나요? 생성형AI로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레포트 내용요약, 혹 chanchul.tistory.com 앞선 글에서 영어로 챗 GPT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복적으로 번역하는 수고로움을 덜기 위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바로 크롬 확장프로그램 '프롬프트 지니'입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우선 PC에서 크롬이 설치되어 있어야..

챗 GPT 한국어로 써도 괜찮을까? - 영어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이유 [내부링크]

읽기 전 크롬 플러그인 바로 다운 받기 챗GPT(Chat GPT) https://chat.openai.com/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를 아시나요? 생성형AI로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레포트 내용요약, 혹은 프로그램 스니펙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치를 받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빌 게이츠는 "챗GPT, 휴대전화 인터넷 만큼 혁명적"이라며 치켜세웠습니다. 또한 MS 검색엔진 Bing에서도 챗GPT를 활용한 결과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한글로 사용할 때 문제점 서점이나 유튜브들을 보면 챗GPT를 활용하여 다양한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을 하다보면, '이게 이렇게 혁명적인건가?'라며 와닿지 않는걸 확인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문제..

쉬운 컴퓨터 캡쳐 프로그램 추천 TOP3 꿀팁 [내부링크]

- 컴퓨터 캡쳐 프로그램이란? - 좋은 캡쳐 프로그램 - 캡쳐 프로그램 TOP3 당신은 캡쳐프로그램을 얼마나 잘 활용합니까? - 컴퓨터 캡쳐 프로그램이란? 내가 화면에서 보는 컴퓨터 화면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해요.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이 내용을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거나,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작업 내용들에 대해서 저장하고 싶은 순간이 있잖아요? 그럴 경우 캡쳐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하는 이미지 동영상 형식을 지정할 수도 있고, 각종 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좋은 캡쳐 프로그램 사용이 간편해야 하고, 다양한 기능이 존재해요. 원하는 영역만 지정해서 캡쳐를 하거나, 전체화면을 캡쳐할 수도 있고, 스크롤 캡쳐기능을 통..

intelliJ springboot live reload 설정 [내부링크]

Live reload란? 변경한 내용을 서버 재시작하지 않고도로 바로 반영되어 보일 수 있도록 한다. static resource항목에 대해서 조그마한 수정에도 계속해서 서버가 재시작 해야한다면 시간이 낭비된다. 인텔리 제이에서 springboot활용시 live reload 설정법 서버 띄울 때 debug모드일 때만 동작한다. 1. Run / Debug Configurations 설정 On 'Update' action 에서 Hot swap classes and update trigger file if failed 를 선택한다. 2. intelli j(인텔리 제이) 설정셋팅 2-1. gradle build설정 Build, 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항목..

Could not find method compile() for arguments [내부링크]

실습 중 나타난 에러 dependencies { compile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testCompile('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Could not find method compile() for arguments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compile, runtime, testCompile, testRuntime Gradle 7.0 (2021년 4월) 부터 삭제 삭제된 네 명령은 각각 implementation, runtimeOnly, testImplementation, testRuntimeOn..

[MyBatis] if문 데이터형 Integer일 경우 공백 체크 이슈 [내부링크]

Mybatis 동적쿼리 if 문 사용시 파라미터 데이터형이 Interger 일 경우 공백체크 이슈 SELECT * FROM ITEMS AND itemNo = #{itemNo} int값이 0일때 null로 인식해서 제대로 조건에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로 변경해야 한다.

MyBatis associate 안되는 경우 [내부링크]

Model 2개를 각각 만들어 연결하는 경우 Mapper.xml 에 ResultMap을 새로 정의한다. 이때 1:1 관계는 Associate를 기준으로 하는데, prefix를 잡아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 autoMapping을 true로 설정해본다.

공공 API 활용 [내부링크]

https://www.data.go.kr/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에 회원 가입 후, 필요한 API의 경우 활용신청을 진행하여 key를 받아야 활용할 수 있다.

gradle Junit5 실행 [내부링크]

bundle.gradle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dependencies { ... testImplementation('org.junit.jupiter:junit-jupiter:5.8.2') ... } test { useJUnitPlatform() } 아래와 같이 셋팅시에도 사용 가능하다.

Intelli J : create test 할 때 자동으로 package저장하는 방법 [내부링크]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시 test 디렉토리를 생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java 소스에 create Test를 하는 경우, 동일한 패키지 하위에 test가 생성된다. 이럴때는 Test소스와 실제 소스를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test 디렉토리를 만들고 하위 default package를 동일하게 생성하여 진행한다. 이럴 경우 소스상에서 create test하는 경우에도 올바르게 test 하위에 class가 생성된다.

JUnit : No tests found for given includes [내부링크]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 gradle로 프로젝트가 되어 있는 경우, intelliJ가 아닌 gradle로 test를 실행하게 한다. 따라서 이 설정을 바꿔주면 된다. Settings > Build, Execution, Deployment > Gradle Run Test Using : IntelliJ IDEA

갤럭시 화면깨우기(노크온 knock-on) 해제 설정 [내부링크]

1. 화면깨우기(knock-on) 설정이란? 갤럭시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아주 유용한 설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화면깨우기 일명 노크온(knock-on)기능입니다. 갤럭시가 ONE UI를 처음 도입할 때부터 추가되었던 기능입니다. 잠금화면 상태에서 물리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화면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문을 두드리듯 톡톡 잠겨있는 화면을 두 번 터치 해주면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이를 통해 쉽게 알림메시지를 확인하거나,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죠. 2. 화면깨우기 설정이 필요한 이유? 물리버튼을 계속 누르면 과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도 오래 쓰는 일이 많기 때문에 3~4년 씩 쓰고 있으면 버튼도 고장나기 마련이죠. 물리버튼을 반복적으로 눌러 화면을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