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bizcollege의 등록된 링크

 chinabizcolleg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내가 살아남기 위해 '중국' 공부를 한 이유 [내부링크]

"코로나 19와 같은 위기가 끝난 후에는 예전과 같은 사업 방식은 종말을 맞이할 것으로 확신한다."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마크 폴리스 회장이자 세계적 마케팅 석학 헤르미완 카르타자야는 '포스트 코로나'이후의..

위기의 중국 사업, 중국의 한국 P빵집에서 배워라. [내부링크]

오늘 본 신문 기사 제목이 내 눈길을 끈다. ≪코로나가 가른 희비(喜悲)........ 주저앉은 000. 날개 단 00000≫.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꺼리고 온라인 구매가 많아지면서 전통적인 백화점, 할인..

톡톡! China Hot Issue_#02 (中, 4월 수출 반등 의미) [내부링크]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전 세계가 아직도 몸살을 앓고 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실업 수당 청구 건수가 최근 7주 연속 급증세라고 한다.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020년 3월 첫째 주 21만 건에서 5..

중국 양회(兩會)이후 중국 경제에서 주목할 3가지 사항 [내부링크]

글로벌 팬데믹(Glabal Pandemic)이 코로나 19의 영향이 아직도 글로벌 경제를 억누르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중국과 한국이 비교적 빠르게 코로나 19의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중국 경제도..

두 딸을 중국 대학에 보낸 이유 [내부링크]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내가 중국에서 직접 보고, 느끼고, 적용한 비즈니스 현장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적지 않은 분들이 글을 읽고 관심을 주셔서 감사를 드린다. 아시다시피 중국 비즈니스가 호락호락하지 않아..

위기의 중국 사업, 이순신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下)_내가 명량 영화를 7번 본 이유 [내부링크]

위기의 중국 사업, 이순신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下)_내가 명량 영화를 7번 본 이유 명량 영화를 극장에서 3번 그리고 TV영화를 4번이나 본 것 같다. 왜 이리도 많이 영화를 본 이유가 궁금한가? 내가 명량을 지..

위기의 중국 사업, 이순신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上) [내부링크]

위기의 중국 사업, 이순신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上) 며칠 전 4월 28일은 우리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1위로 뽑힌 성웅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이다. 이순신 장군은 1545년 서울 간천동(지금 중구 인현동)에서..

톡톡! China Hot Issue_#01 (금리 인하, 전기차 배터리) [내부링크]

톡톡! 차이나 핫이슈는 최근(1주일~열흘) 간의 다양한 중국 관련 기사 중 최대 3가지를 엄선하여 ① 최근 중국에서 일어나는 상황, 사건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을 제대로 알고 ② 기사 내용이 중국 사업에 미..

포스트 코로나, 그래도 중국 사업에서 변하지 않는 것들 [내부링크]

포스트 코로나, 그래도 중국 사업에서 변하지 않는 것들 23일 자 보도에 의하면, 최근 미국의 IT 기업 애플, 페이스북, 넷플릭스가 유망한 스타트업 회사들을 인수. 합병했다고 한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신..

나의 중국 비즈니스 우물 안 탈출법 [내부링크]

나의 중국 비즈니스 우물 안 탈출법 나는 중국 비즈니스에 우물 안 개구리였다. 부산에서 태어나 전라남도 광양에서 회사 생활을 시작으로, 경상북도 포항, 경기도 평촌, 경기도 분당과 서울 광진구 그리고 최근..

포스트 코로나, 중국 사업 박지원 선생에게 배운다. [내부링크]

위기의 중국 사업, 박지원 선생에게 배운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역사에서 중국 비즈니스를 배우다. '포스트 코로나'이후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이 글..

중국 비즈니스, 내 인생에서 가장 뜨거운 4년. [내부링크]

중국 사업, 내 인생에서 가장 뜨거운 4년.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나이가 들면 사물을 보는 관점도 변한다. 가치관과 인생관도 그렇게 변한다. 그래서 예전에는 관심도 없었던 짧은 시 한 구절이 문득 떠 오른..

중국 사업, 정주영 회장의 "해봤어?"를 따라 하다. [내부링크]

중국 사업, 정주영 회장의 "해봤어?"를 따라 하다. 2020년 중국 1분기 GDP 성장률 -6.4% 성장 오늘 코로나 사태로 인한 중국 경제에 가장 냉혹한 경제지표가 발표되었다. 중국 국가 통계원에 의하면 2020년 1분기..

코로나 이후, 중국 마케팅은 달라져야 한다.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중국 마케팅은 달라져야 한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97년 IMF 외환위기는 아시아 지역에 한정되어, 미국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래서 외환 위기 때..

중국 사업, 사소한 아침 청소부터 실천하라 [내부링크]

중국 사업, 사소한 아침 청소부터 시작하라 코로나 19 사태가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보이지도 않는 '코로나'라는 못된 바이러스 때문에 전 세계 경제가 말 그대로 꽁꽁 얼어붙었다. 이런 와중..

중국 전기 자동차 위기, 우리에겐 기회가 되는 이유 [내부링크]

중국 전기 자동차 위기, 우리에겐 기회가 되는 이유 세계의 공장인 중국 경제가 코로나 19 충격파로 심각한 내상을 입고 있다. 글로벌 기관들은 중국의 실물 경제 지표 부진으로 2020년 올해 GDP 전망치를 줄줄이..

중국 마케팅에 숫자를 활용하자 [내부링크]

4년마다 열리는 전 세계 축제인 2020년 도쿄 올림픽이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으로 1년 연기되었다. 올림픽을 기다린 사람과 열심히 준비한 선수들은 아쉽기만 하다. 지금으로부터 12년 전, 2008년 중국에서 북경에..

2020년 중국 정치행사 양회(兩會)가 중요한 3가지 이유. [내부링크]

중국에서는 매년 3월경 한 달 전부터 경찰 인원이 도로상에서 자주 보게 되고, 어디를 이동할 때 특히 베이징으로 가는 기차, 비행기 등의 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베이징에서 공해 유발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인..

[알피살중] 알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중국 이야기 _코로나19의 발원지 ‘우한’은 어떤 도시? [내부링크]

몇몇 분들이 '중국과 중국 사업'을 보다 쉽게 재미있게 소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다. 그래서 중국에 대해 보다 친근하고 재미있으면서도 중국 사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드디어 알피살중 <알면 피가..

중국 사업 경영자가 '회계'에 미쳐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중국 사업 경영자는 ‘회계’와 친구사이다. 나는 중국에서 직접 근무한 기간은 법인장 4년을 포함하여 12년이 된다. 관련 중국 업무를 포함하면 17년이니 나의 직장생활의 절반을 훌쩍 넘는다. 이처럼..

'중국 공부', 완벽하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중국 공부의 처음은 ‘책 읽기’로 시작하다. 올해 1월 초에 발생한 코로나가 중국과 한국을 거쳐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 중국은 2020년 경제성장률을 4% 이하로 보는 전문가가 대부분이다. 그..

중국 사업, 코로나 19이후를 대비하라 [내부링크]

중국에서 촉발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이 흔들리고 있다. 한국은 물론이고 마국, 중국, 유럽 등 글로벌 증시가 고점 대비 20% 이상 빠져 금융시장이 마비 상황이다. 동시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1_살아남는 회사_중국사업, 생존전략을 찾아라 [내부링크]

2019년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경영 실적은 어떤가?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 경영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모든 산업에서 수요가 감소하고 소비가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중국 자동차 시..

책을 읽으면 중국 사업 성공한다. [내부링크]

진정으로 중국 비즈니스 성공을 원하는가? 2017년 한중 관계에 찬물을 끼얹은 사드 사태와 2020년 중국 무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19 사태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으로부터 중국 비즈니스를 다시 원점에서 진..

삼고초려로 최고의 인재를 얻는 방법 [내부링크]

유비가 제갈량을 얻었던 '삼고초려'로 최고의 직원을 얻다. <삼국지>에는 유비가 초가집(草廬)을 세 번 찾아가서(三顧) 제갈공명이라는 인재를 얻는 장면이 나온다. 유명한 ‘삼고초려’의 고사성어가..

중국 사업 법인장, 야생의 치타의 삶과 같은 이유 [내부링크]

SBS 동물 다큐멘터리인 <라이프 오브 사만다(Life Of Samantha>를 재미있게 봤다. 새끼 치타를 키우며 사는 싱글맘 치타인 ‘사만다’는 아프리카 야생의 땅인 케냐에서 자신과 새끼들의 목숨을 지키기..

중국, 사업의 판이 바뀌다. [내부링크]

중국이 3월 말 외국인 입국 금지 초치를 기습적으로 단행했다. 외교관등 특별한 공무를 제외하면 사실상 외국인의 중국 입국을 금지한 셈이다. 어떤 이는 이 상황을 보면서 중국은 믿을 수 없는 나라이며, 더불어..

중국 사업, 기본으로 돌아가자 [내부링크]

모든 한국 기업에 맞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없다 20200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경영 상황은 올해 초 무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의 발생 전과 발생후로 나눌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