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pykim의 등록된 링크

 chopyki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0건입니다.

2023년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내부링크]

많은 기업들은 이미 2023년 이후의 디지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현명한 기업은 그 결과와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신 트렌트를 계속해서 찾아내고 있습니다. 다음 서술할 트렌드 들은 우리 기업의 미래적인 디지털 마케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1.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최근 가장 많이 언급되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몰입형 가상 경험을 설명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스타벅스, 나이키, 수많은 대형 브랜드들이 메타버스에 관한 것들을 발표하였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지만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는 아직 실용적인 사례 또는 투자수익이 없습니다. 아직 실험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다른 타 업..

제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 초보마케터를 위한 글(2) [내부링크]

1. 제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제휴 마케팅은 광고 회사와 제휴 마케팅 담당자에게 큰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저비용 광고와 제휴사의 창의적인 마케팅 계획으로 이익을 얻고 제휴사는 추가 수입과 인센티브를 얻음으로써 이익을 만들어냅니다. 제휴 마케팅에 대한 투자 수익은 회사가 판매로 전환된 트래픽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높습니다. 광고 비용은 제휴사가 부담합니다. 광고 회사는 제휴 마케팅의 프로그램의 조건을 설정합니다. 초기에 회사는 주로 배너 광고에 대한 클릭당 비용 또는 마일당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초점은 실제 판매 또는 적격 리드에 대한 커미션으로 바뀌었습니다. 초기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은 노출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에 의해 클릭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제휴마케팅의 이해 - 초보 마케터를 위한 글(1) [내부링크]

1. 제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제휴 마케팅은 회사가 자사가 아닌 타사 게시자에게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로 트래픽을 생성하거나 리드하도록 보상하는 광고모델입니다. 타사 게시자는 계열사가 될 수 있으며 홍보를 하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인터넷은 제휴 마케팅의 명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아마존은 웹사이트와 블로거가 제품을 소개하며 그 제품에 대한 아마존 페이지 링크를 넣어 구매 시 광고 수수료를 받는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행을 대중화시켰습니다 (지금 한국의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도 이와 흡사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휴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판매 행위가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아웃소싱 되는 성과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인터넷보다 앞서 있지만, 디..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일까? - 마케터 입문기 [내부링크]

1.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일까?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창출하여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 계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결정하는 것부터 해당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 사용하는 채널을 결정하는 것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회사가 시장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생산하는 제품의 유형과 전략적 파트너, 수행하는 광고 및 판촉의 유형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플랜을 갖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 및 프로모션이 아니라 고객과 연결하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은 모든 제품 및 마케팅 관련 활동의 방향을 설정한다. -마케..

초보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 [내부링크]

1.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퍼널은 기업과 함께하는 고객의 여정을 설명합니다. 누군가가 기업의 비즈니스에 대해 알게 되는 초기단계부터 구매 단계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퍼널은 경로를 전환 및 그 이상으로 매핑합니다. 신중한 분석을 통해 마케팅 퍼널은 특정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회사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유입경로를 평가하면 잠재적으로 더 많은 판매, 충성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 깔때기의 기본은 1900년대 이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회사에서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단일 모델은 없습니다. 일부는 깔때기 상단, 깔때기 중간 및 깔때기 하단을 별개의 요소로 참조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모델을 단순하게 유지하는 것..

마케팅 전략4P와 7P의 사용 - 초보 마케터를 위한 글 [내부링크]

1. 마케팅 전략에서 마케팅 4P를 사용하는 방법 앞서 설명한 4가지 P(제품, 가격, 장소, 판촉)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각 요소는 겹칠 수 있지만 그것은 불가피합니다. 먼저, 우리가 판매할 제품을 분석합니다. 이 제품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요?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유사한 제품도 함께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이 더 견고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더 매력적이거나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이루고 있는 성분은 환경 친화적이거나, 자연적으로 공급될 수 있습니다. 대상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특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적절한 가격을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생산 미용에 이윤을 더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

마케팅 믹스 4P를 이용한 전략- 초보마케터의 마케팅 입문 [내부링크]

1.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4P는 무엇인가? 4P란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4가지의 P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주요 사항입니다. 이 네 가지의 P를 우리는 마케팅 믹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런 요구를 충족하거나 충족하지 못하는 방식, 제품 혹은 서비스가 어떤 식으로 인식되는지, 경쟁사의 제품과 어떤 차별화해야 하는지 등 제품을 마케팅할 때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이 4가지 P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마케팅하는 것과 관련된 필수 요소들입니다.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1950년대부터 있었으며, 마케팅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 - 초보마케터를 위한 글 [내부링크]

1.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 앞서 저는 마케팅은 곧 감정에 호소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굉장히 다양하지만 그중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일명 "잘 먹히는" 심리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칼리굴라 효과 -일명 청개구리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 말라는 것은 더 하고 싶은 청개구리 같은 심리를 이용하는 기법인데 예를 들어 "열지 마시오" "들여다보지 마세요"라고 하면 더 열고 싶고, 더 들여다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초두 효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훨씬 강력한 영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첫인상을 강력하게 인지시키면 그 제품에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데 이것을 초두 효과라고 합니다..

트위터에서 발견한 새로운 MZ 세대의 소비문화 [내부링크]

1. 딱히 이유가 뚜렷하지 않은 소비를 한다. 앞서 포스팅한 내용들은 대부분 '이러한 소비심리를 자극한다'가 주된 내용이라면 이번에는 조금 다릅니다. 일명 MZ세대들의 소비 형태인데, 재미있는 점들을 발견하였습니다. 물론 여전히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현명한 소비를 하기 바라고, 소비를 하고 난 다음에도 내가 얼마나 현명한 지출을 했는지 입증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가격이 될 수도, 제품의 성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것들 중 한 가지만 입증이 된다면 다른 이유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려고 하는 소비 형태를 최근 들어 볼 수 있는데 그중 MZ세대들에게 이 모습이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귀여우면서도 엉뚱한 모습을 하는 인형과 같은 굿즈들은 '귀여우면 그만'이라며 구매하는 청년층들이 있습..

트위터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이다 - 입문기(10) [내부링크]

1. 트위터 마케팅의 힘은 리트윗에서 나온다. 트위터의 핵심적인 기능은 트윗(tweet)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짧은 단문의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으며 정보를 공유한다는 점을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뤘었습니다. 많은 글자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내용이나, 강력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 또는 공감을 주는 내용으로 트윗을 하면 그것들은 다른 사용자들의 "리트윗"이라는 기능을 통해 빠르게 퍼져 나가게 됩니다. 트위터가 실시간 이슈에 강한 플랫폼이라는 것은 이 때문 일 것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이 없었던 시절부터, 누가 누가 이게 좋다더라, 옆집 순희 엄마가 이걸 쓰는데 좋다더라, 우리 학교 전교 1등 학생이 이걸로 공부한다더라 등, 출처가 분명하거나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아..

초보 마케터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입문기(7) [내부링크]

1.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즉 SNS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와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고 제고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어플/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텔레비전, 신문, 잡지와 같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를 통해 홍보를 했지만 시대를 지나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 중요도는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업체가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키거나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여 원하는 타겟층에 인위적으로 노출을 시키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징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과 긴밀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초보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입문기(6) [내부링크]

1. 마케팅의 정의는 무엇일까? 마케팅은 경영학의 한 분야를 말하는데, 소비자를 상대로 고객을 유치하고 관리함으로 고정 고객을 만드는 모든 활동을 의미 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뿐만 아니라 영업을 포함하며, 소비자의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행위 모든것을 말합니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를 엮어 능률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시장조사, 상품계획, 판매촉진,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정의는 달라지기 때문에 통일된 견해는 없으나 유명 인물의 정의에 따르면 (더디.레브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를 화폐가치로 부가하는 과정으로서 단지 이것이 물질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생산지점부터..

초보 마케터가 이해하는 소비심리학 - 입문기(9) [내부링크]

1. 소비심리학을 이해하는 첫 번째 단추 나와 같은 초보 마케터가 소비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지심리학과 사회심리학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 심리학은 이 두 가지의 심리학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기 때문에 이를 이해해야 소비심리학을 이해하는데 수월할 것입니다.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이란, 인간이 지각 과정에서 학습한 정보가 처리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심리적으로 가공되고 행동으로 나타나는지 연구하는 것으로, 과학적, 기초적의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인지심리학은 현대 심리학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시각에 관한 연구가 많으며 그 뒤로 청각 연구가 따르고 있습니다. 인간이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정보의 대부분이 시청각에 의존한다는 사실과 함께, 통제가 다소 쉽..

트위터 잽싸게 알아보기 - 입문기(8) [내부링크]

1. 트위터는 무엇인가 트위터는 2006년 7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및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트윗"이라는 형태로 상호작용을 하며 좋아요, 리트윗, 인용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미등록 사용자는 트윗을 읽는 기능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윗에는 사진과 동영상 첨부가 가능하며, 트윗의 길이는 140자 문자로 제한했지만 2017년 이후로 CJK 문자(중국, 일본, 한국)에 한해 280자로 증가하였습니다. 2012년 기준 1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일 3억 4천만의 트윗을 작성하며 16억이 검색기록이 이뤄졌고 2013년에는 가장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 투표에서는 10위권 안에 들기도 하였습니다. 2019년 초에는 트위터 사용자가 매월 3억 3천만 명에 육박하기도 하였습니다. 2..

트위터 초보는 어떻게 팔로워를 모았을까 - 입문기 (5) [내부링크]

1. 키워드/해시태그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앞서 포스팅한 내용을 한번 더 설명하자면, 팔로워가 0명인 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나의 바이오를 매력적으로 꾸미는 것, 그리고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팔로워를 검색을 통해 찾는 일입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시해도, 나의 바이오 (자기소개, 트윗 등)에 아무것도 없다면 상대는 나를 팔로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의 바이오를 통해 내가 어떤 관심사를 가진 사람인지 알려주는 작업을 한 뒤에, 나의 팔로워가 될 사람을 찾는 것이 순서입니다. 해시태그는 '트친소'라는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는 것인데, 그냥 트친소만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트친소_00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트친소_다이어트, 트친소_다꾸, 트친소_캐럿, 등 관..

트위터 감성 알아보기 - 입문기(4) [내부링크]

1. 인스타그램과는 다르다. 인스타그램 감성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 것입니다. 어떠한 사진만 봐도 "이건 인스타 감성이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니까. 깔끔하고 단정한, 군더더기 없는 조명과 연출을 담은 느낌의 사진을 일명 인스타 감성이라고들 말합니다. 인스타 이용자들은 실제로 이런 스타일을 선호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어떨까요? 트위터는 좀 다릅니다. 일명 'B급 감성'이 통하는 곳이기도 하니까요. 왼쪽이 트위터가 좋아하는 사진, 오른쪽이 인스타그램이 좋아하는 사진이라고 설명한 어느 트위터리안의 트윗입니다. 사용자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도 트위터로 넘어오면 인스타그램의 정적인 사진과 글이 아닌, 약간의 어이없음이 버무려진 B급 감성을 선호하기도 ..

트위터 초보의 마케팅 - 입문기(3) [내부링크]

1. 팔로우를 늘릴 때는 나의 매력적인 바이오를 활용하자 앞서 포스팅한대로 팔로워를 늘리기 시작하면 내가 맨 처음에 가볍게 만든 자기소개로 끝내면 안 됩니다. 누구나 매력적인 사람의 계정을 팔로우하고 싶어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인스타그램의 경우 사진으로 먼저 보이는 sns이기 때문에 무드보드를 설정하여 전체 피드의 느낌을 통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다르지요. 내 계정에 들어간다고 해서 인스타그램처럼 한눈에 콘셉트를 알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비슷한 느낌을 낼 수는 있습니다. 일단 인스타그램은 인스타 감성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인스타그램은 인스타그램만의 감성이 있습니다. 물론 그 감성이 트위터에도 있지만 주류라고 할 수는 없고, 트위터에서는 통하는 감성이 따로 존재합니다. 트위터..

트위터 팔로우 모으는 방법 -입문기(2) [내부링크]

1. 팔로우를 모으는 사람들을 찾아봅시다. 팔로우를 모으는 사람은 나만 있는 것일까? 분명 아닐 겁니다. 나와 같은 사람들도 분명히 많이 존재할 것이고, 그들을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물론,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어야 하는 건 기본입니다. 팔로워 숫자만 올린다고 해서 나의 마케팅이 성공을 가져다주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트윗을, 나의 관심사를 함께 공유하고 다른 이들에게도 확산시켜 줄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핵심은 팔로우를 찾는 이들 중, 나와 같은 관심사 또는 내가 찾는 타겟층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팔로워가 0명일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첫 번째, 팔로워가 돼 줄 사람들을 직접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그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의 계정을 꾸..

트위터초보의 트위터 마케팅 입문기 (1) [내부링크]

1. 트위터에 가입하고 둘러보기 트위터를 하려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가입을 하여 아이디를 만들고 계정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핸드폰에 어플을 깔고 아이디를 만드는데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어떤 아이디와 닉네임이 좋을까? 하고 말입니다. 사실 고민할 것 없이 일단 빨리 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닉네임은 나중에 바꿔도 되고, 아이디도 맘에 들지 않으면 새로운 계정을 다시 생성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팔로워가 별로 없는 시점에서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실행하는 것입니다.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물론 닉네임 중요합니다. 경험으로는, 당장 정해지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저는 평소 잘 사용하고있는 네임을 설정했고 둘러보았습니다. 여전히 아무것도 없습니다. 일단 트위터 어플 아래쪽을 보면 돋보기 모양..

트위터 마케팅 초보가 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1. 트위터 마케팅에 도전한 생초보 저는 트위터를 늦은 나이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오래전에, 사실 한번 가입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한참 카카오스토리와 인스타그램 붐이 일어날 때였었습니다. 제 주위 지인들은 저 포함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지만 트위터를 한다는 사람은 없었고 저는 단순한 호기심에 ' 예전부터 유명한 트위터는 어떨까?'라는 생각에 가입을 했지만 온통 물음표투성이였습니다. 글을 써도 봐주는 사람은 없었고 괜찮은 트위터리안이 있어 팔로우 했더니 차단을 당하는 일도 생겼습니다. 정말 알 수 없는 SNS 였습니다. 다른 SNS는 팔로우를 올리는데 혈안이 되어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냥 팔로우 했는데 차단을 당한다고? 이건 제가 트위터를 처음 했을때 몇번이나 겪은 일이었습니다. 누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