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dgus의 등록된 링크

 ckdgu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3건입니다.

산업기사, 기사 응시자격 확인 하기 [내부링크]

산업기사, 기사는 1년에 3번 정기시험이 있습니다. 아래 표는 2020년 기준 산업기사/기사 시험 일정입니다. 4년제 대학생의 경우 4개학기 이상 수료(학적상 3학년 1학기 이상) 산업기사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졸업..

java - 백준 알고리즘 - 2606 바이러스 [내부링크]

알고리즘 분류에는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이라고 분류 되어있지만 dfs를 이용해서 풀었다. 자세한 설명은 코드에 주석을 보면 좋을 것 같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 - 백준 알고리즘 - 2493 탑 [내부링크]

이 문제는 자료구조 Stack을 이용하는 문제이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Stack에 하나씩 넣으면서 스텍의 Top 값과 비교해주면 된다. 인덱스를 출력하기 위해서 높이와 인덱스 2개의 stack을 사용하였다. 스텍에 넣을..

JAVA - 백준 알고리즘 - 1520 내리막길 [내부링크]

이 문제는 dp를 사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이다. dp를 사용하는데 완전히 익숙해지지 않았는지 계속 시간초과가 났다. 2시간정도 시도 해보다가 결국 다른 블로그에서 코드를 참고하여 테스트케이스를 디버깅해보고..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 필기시험 독학 합격 후기, 공부방법 [내부링크]

저는 기계공학과를 다니는 대학생인데, 방학 때 cad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막상 시작하려고 하니 잘 안되어 자격증 시험을 접수하면 공부를 하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시험을 접수했습니다...

컴활 1급 실기 독학 후기, 공부방법 공유, 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주일 정도 전에 컴활 1급 실기시험을 치고 왔습니다. 저는 시험을 응시해놓아야 공부를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라 1월 30일에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바로 실기시험 접수를 했습니다. 대부분 접수가 마감..

알고리즘 4. DP( Dynamic Programming)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내부링크]

다이나믹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한 번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지 말자! 라는 것이다. 풀었던 문제의 답을 배열에 저장해놓고 필요할때 다시 사용함으로써 시간복잡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

JAVA - 백준 알고리즘 - 14852 타일 채우기 3 [내부링크]

이 문제는 DP를 사용해서 풀 수 있다. N의 수가 크기때문에 1차원 dp를 사용한다면 시간초과가 된다. 그러므로 2차원 배열을 이용하여 dp를 해주면 된다. 또한 값을 저장하는 배열의 값이 21억이 넘는 경우가 발생..

JAVA - 백준 알고리즘 - 2718 타일 채우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718 이 문제는 DP를 사용하여 풀 수 있다. 코드는 다음과 같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추천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s..

JAVA - 백준 알고리즘 - 2133 타일 채우기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133 이 문제는 DP (동적 계획법)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자세한 설명은 주석을 참고하면 된다. dp를 풀때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경우도 경우의 수 1로 본다..

JAVA - 백준 알고리즘 - 1700 멀티탭 스케줄링 [내부링크]

이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을 이용해 푸는 문제이다. 처음 생각하기로는 앞으로 꽂아야 할 용품의 수가 많으면 오래 남아 있도록 해야 정답이 나올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렇게 풀이를 작성했더니 몇몇 테스트..

JAVA - 백준 알고리즘 - 1080 행렬 [내부링크]

이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두 개의 배열에 입력을 받고 0,0부터 차례대로 두 배열의 원소가 같은지 비교해주면 된다. 만약 배열의 원소가 같지 않다면 3x3에 해당되는 원소를 true..

JAVA - 백준 알고리즘 - 1969 DNA [내부링크]

이 문제는 알고리즘 스터디를 하는 도중 강사님께서 그리디 알고리즘 연습문제로 추천해주신 것이다. 차례대로 문자열을 입력받아 각각의 자리에 들어가는 A C G T의 개수를 세어주고 Math.max() 함수를 이용하여..

컴활 1급 필기 독학 합격 공부방법, 후기 [내부링크]

컴활 1급 필기시험을 친 후기와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고 합니다. 저는 컴활 필기가 첫 자격증 시험입니다. 그래서인지 컴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별로 무서움이 없었습니다. 먼저 시험을 접수해 놓고 거의..

JAVA - 백준 알고리즘 - 11399 ATM [내부링크]

이 문제는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그리디알고리즘에 분류된 문제이다. 이 문제는 정렬을 사용하면 쉽게 풀 수 있다. N번째 사용자가 ATM사용을 마무리하는 시간은 첫번째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걸린 시간 + 두번째..

JAVA - 백준 알고리즘 - 1541 잃어버린 괄호 [내부링크]

이 문제는 백준 단계별로 풀기 그리디알고리즘에 분류된 문제이다. 이 문제를 푸는 방법은 "-" 부호 뒤에 온 숫자들을 모두 빼주면 된다. StringTokenizer 를 이용하여 "-" , "+" 를 기준으로 숫자들을 잘라주었다..

JAVA - 백준 알고리즘 - 1931번 회의실 배정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기에 그리디알고리즘으로 분류되어있는 문제인데, 간단하게 풀릴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Comparator의 정렬함수를 적절히 구현하여 간단하게 답을 구했다. 정렬 방식 1. 끝나는..

알고리즘3. Greedy(그리디) [내부링크]

Greedy 알고리즘은 현시점의 최적해를 찾는 것을 통해 문제의 최적해를 구하는 것이다. 문제 P 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해결해보자. 각 단계는 P1 , P2 , P3 .... P이라고 한다면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풀..

알고리즘2. Backtracking(빽트레킹) [내부링크]

Backtracking 이란 알고리즘은 거창하게 보이지만 사실 별거 없다. 하지만 backtracking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문제는 몇 문제를 제외하고는 난이도가 엄청 높다고 한다. Backtracking은 완전탐색을 진행하다가 조..

코딩테스트를 위한 자바(java) 순열함수 구현 - 3 [내부링크]

c, c++ 과 같은 다른 언어에서는 라이브러리로 순열함수를 지원하지만 자바에서는 순열함수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아 직접 구현해야한다. N개의 원소 중 M개를 뽑아 나열하는 모든 경우를 구하는 함수를 구현하..

코딩테스트를 위한 자바(java) 정렬 - 2 [내부링크]

오름차순 정렬하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rrayList list = new ArrayList<Integer>(); list.add(3); list.add(10); list.add(1); list.add(4); Collections.sort(list); for(int i = 0 ; lis..

알고리즘1. Brute Force(브루트포스 , 완전탐색) [내부링크]

brute force는 완전 탐색이라고도 불리며, 모든 경우의 수를 직접 대입해보는 방법으로 가장 간단하게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이다. 풀이법이 잘 생각나지 않는 문제라면, 완전 탐색을 이용해 코딩을 한 후 최적화..

코딩테스트를 위한 자바(java) 파일 입력, 출력 - 1 [내부링크]

테스트케이스 입력이 다음과 같이 주어졌을때 처리 방법 case 1 : 첫 줄에는 숫자의 갯수 N / 두번째 줄부터는 숫자 주어진 경우 3 1 2 3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