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sthfwkd2030의 등록된 링크

 cksthfwkd203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1건입니다.

푸릇푸릇한 식품공학도의 여에스더 유산균(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분석 [내부링크]

오늘은 유산균을 가져왔습니다! 여에스더 유산균으로 불리는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여기엔 어떤 유산균들이 들어있는지 식품공학도인 저와 함께 빠져들어가볼까요??ㅎㅎ 여에스더 유산균 탐색..

풋풋한 식품공학도의 비맥스메타 성분 하나하나 알아보기 [내부링크]

여러분, 비타민제는 먹어야 되겠는데, 왜 먹어줘야하는지 모르겠고, 비타민의 성분 이름은 처음들어보고 이름도 어려워서, 이거 먹어도 되는지 모르겠고.. 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오늘 이런 걱정염려를 물리치기..

루시드모터스(LCID)의 성능과 시장전략 [내부링크]

초기 테슬라 직원들이 나와 만든 회사인 루시드모터스(LCID)입니다! 최고의 배터리기술로 테슬라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루시드모터스는 2007년 미국 실리콘벨리에서 시작됐으며, "럭셔리고급전기차세단..

NFT거래사이트 오픈씨(OpenSea) 탐방기- 쏜흥민선수와 NFT, 300만원 해골바가지NFT [내부링크]

이번에는 요즘 핫한 NFT거래사이트인 오픈씨(OpenSea)를 탐방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년도 들어와서 NFT라는게 큰 이슈로 떠오르고, 미래의 부가 여기로 모인다는둥 말이 많았지요~ 이 글에서는 일단 NFT가 무엇인..

메타플랫폼스(FB), 왕따위기냐 메타버스라는 기회냐 [내부링크]

오늘은 메타플랫폼스(FB), 마크 저커버스가 메타버스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선언하며 이름까지 바꿔버린 이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100일동안 라면만 먹고 사실 수 있나요? 전 정말 라면을 좋아..

아이온큐(IonQ), 양자컴퓨터의 원리와 아이온큐의 차별성 [내부링크]

양자컴퓨터, 엄청나다고들 하는데 사실 저는 이게 돌아가는 원리조차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ㅋㅋㅋ 그래도 한번 열심히 조사한걸 정리해보겠습니다! 투자를 고민하실 때 참고 해주십쇼ㅎㅎ 근데 이글만 보시고..

가가가,가가? 경상도사투리 능력고사 [내부링크]

요즘 유행하고있는 경상도사투리 능력고사.. 사람들이 많이 인증하는데 제가 가만히 있을 수 없지요. 바~로 해보았습니다. 문제지 스포있지만 저는 정답을 모르기때문에 ㅋㅋ 함께 보십쇼! ㅂ 오호라 이거 분위기..

몸값12조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무슨 의미가? [내부링크]

때는 들뜬연말전의 크리스마스 2021년 12월 25일, 저는 이때 그냥 집콕이었는데요, 미쿡 NASA에서는 고작 "망원경"을 우리의 집인 푸른행성 지구밖에 보내기 위해 로켓을 쏘아올렸습니다. 이놈의 이름은 "제임스웹..

나녹스(NNOX)를 통해 X-ray원리와 나녹스의 차별성을 쉽게 알아보아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ㅎㅎ  오늘은 엑스레이기계 회사인 나녹스가 만들려는 제품의 특성은 무엇인지, 엑스레이 기계의 원리는 무엇인지, 그리고 비밀인 나녹스만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

펜타닐, 지옥의 문턱 [내부링크]

1년 동안 미국에서 약 10만 명 이상의 약물 과다 복용 사망자 중 3분의 2가 불법적으로 만들어진 펜타닐과 관련 화학물질로 인해 사망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조사,  2020.05~2021.04 목차 1. 펜타닐..

우리는 우주의 먼지같은 존재이지만, 전 우주를 마음에 품을 수 있다. [내부링크]

이런 능력이 있기에, 우리는 우주에서 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적 생명체가 아닐까? 오늘 하루는 우주의 역사에 비하면 찰나의 찰나의 잠깐의 시간이지만, 우리가 받았고, 주는 사랑은 그렇지 않다.

깨달은 점("시장적 성격"부분을 읽고) [내부링크]

이때까지 몰랐는데 난 내 24시간동안의 행동들이 온전히 내 금전적, 권위적 성취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쉴만한 여유를 가지지 못하는 것이다. 눈감고 생각만 하는 시간을 하루 10분씩 가지자. 아침에 일어..

나는 지금을 산다(p.179~193) [내부링크]

존재적 실존양식에서는 "지금, 오늘"을 중요시한다. 과거를 지금 가져와 눈으로 보고, 재창조하여 발판으로 삼는다. 미래는 현재로 끌어오고..

"구원의 길" 재해석(p.178~179) [내부링크]

사람은 하나님과 함께있을 때 가장 행복하다는 구원의 길의 말씀은 사람은 하나님과 하나였다. 사탄에게 속아 불순종의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나게 됐다는 말씀은 하나님과 하나이면서도 자유의지를 가진 사람은..

체험(p127~156) [내부링크]

깨달은 것: 체험을 통해 복음을 내면화 하는 존재적 신앙의 사람은 어떠한 일을 해도 주체적으로,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하듯 임한다. 이때 그 주변인들은 활기를 띄고 치유된다. 한마디로 생명이 부..

생각이다 생각 [내부링크]

진화론은 과학적 사실이다. 하지만 기독교적 신앙에 따라 살아야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지킬 수 있다. 모든 생명체와 인간이 하나하나 직접 창조됐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할 일 다하고, 보기에 괜찮은 책들을 가지..

말씀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직관을 믿기전에 한번더 생각하고, 걱정하지마라 => 걱정하지 말고 실제적인 생각하고 살아라 [내부링크]

소유냐 존재냐 본 것: 사랑은 추상적인 개념이고, 사랑은 행위로만 존재할 수 있다. 사랑의 행위중 하나는 상대방이나 사물을 지그시 바라보면서 그걸로 기뻐하는 행동이다. 이런 행동은 아주 생산적이고 생동감이..

소통과, 하나됨과, 시간관리 [내부링크]

생각에 관한 생각 본 것: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알고리즘?을 따르는게 좋다. 깨달은 것: 문제가 생겼을때 내 생각대로 하지말고 세명쯤, 중요한 문제는 다섯명쯤에게 물어보고 판단하자 적용할 것: 리더수련회..

뭔가 정리가 안된다 [내부링크]

소유냐 존재냐 본 것: 존재적 실존양식에서의 소유란 의미가 없다. 하나의 대상을 수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때문이다. 거기서 다함께 기쁨을 느끼고 생명력을 받는다. 쾌락과 기쁨의 차이를 논하자. 쾌락은 채워지..

선언 [내부링크]

생각에 관한 생각 본 것: 사람들은 받아들인 이야기에 따라 한 사람의 다른 성격이나 실력, 등을 넘겨짚는다. "이럴 줄 알고 있었다"는 모순이다. 왜냐하면 그때 정말로 확실히 알고 있었다면 그에 맞는 행동을 했..

새로운 시작과 직관훈련 [내부링크]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적용할 것: 걱정탈출후 실천법을 하자 1.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말귀를 못알아먹고, 암기력도 안좋아 직장에서 구멍이 될것 같다. 2.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결심 [내부링크]

성공하려하지말고, 하나님과 함께함을 누리려하자 하나님과의 합일!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 [내부링크]

본 것: 6/18 글의 소제목: 인간의 실존문제의 해답은 사랑이다. 실존문제란 자연과 하나였던 인간이 나와 너를 구분하면서 생긴 분리에 의해 불안해진 것을 말한다. 그래서 인간은 분리에서 벗어나 무언가, 누군가..

소유냐 존재냐 를 읽어야 하나? [내부링크]

이 책을 정말 읽을 필요가 있나? 어렵기만 하고 내게 유익이 안되지 않을까? 내가 처음 이 책을 읽으려고 한 이유는 책을 읽다보니 내가 뭔가 너무 소유하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느낌이 들어서다. 사람까지 소유하..

무제 [내부링크]

고인 물 위에 나무판자 하나가 떠 있다. 물은 깨끗하지 않고 갈색물이다. 흙탕물이다. 그리고 나무판자 위에는 개구리가 앉아 있는데, 곧 다른곳으로 튀어갔다. 그렇게 이틀,사흘,나흘이 지나자 이제 물은 다 증발..

아이 맛있어 성인용 분유 [내부링크]

본 것: 성인용 단백질분유, 식품이 인기를 끌어 엄청난 매출량을 기록하고 있다. 그 중 최고봉은 매일유업의 셀렉스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카페라떼인가를 출시했었고.. 깨달은 것: 운동하는 2030세대, 단백질..

(쾅쾅) 자, A군 여긴 이제 당신 집 입니다. 돈은 천천히 내세요 ^^ A: 감사합니다! 근데 이거 천천히 내야하는 돈이 많은데요? [내부링크]

본 것: 국토부와 서울시가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을 만들었다. 이것이 무엇인고 하니, 해당 집 분양가의 10~25%만 내면 자기집이 되는거다! 나머지는 20년, 혹은 30년동안 천천히 갚으면 된다. 깨달은 것: 깜짝! 이..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발췌 2회독 [내부링크]

본 것: 6/5 야구부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교야구를 두고 관심을 기울이는 모든 사람들(부원도 포함)이며,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게 야구부의 목적이라고 미나미는 말한다. 6/8 "우리 회사가 고객에게 무엇을 팔 것..

5조원대의 HMR시장 꿀꺽할 사람? [내부링크]

본 것: HMR시장이 커지고 있다. 5조원가량의 시장이 형성될 예정이다. 이에 롯데푸드는 만두, 튀김, 소시지같은 간편식라인을 증축해 가동했다. 라인을 더 추가할 예정이다. 풀무원은 생면에 관심이 많아서 아직..

MZ세대의 특징 [내부링크]

본 것: MZ세대는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우선시한다. 1. 인플루언서블: 자신의 생산, 소비활동, 글 하나가 기업이나 브랜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걸 경험한 세대다 2. 일상력 챌린저: 코로나같은 위험과 자..

소비자 물가가 급격히 올랐다 [내부링크]

소비자 물가의 상승 폭이 9년만에 가장 크게 올랐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이 오르니 서비스 분야의 물가도 올랐다. 시장에선 최근 경기가 회복 흐름을 타며 인플레이션이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지..

식품업체:"곡물가격 너무 비싸효ㅠ" 정부:"걱정마렴 금리인하 해줄께" [내부링크]

본 것: 곡물가격이 치솟으면서(중국 사료곡물 수입확대, 미국 곡물재고 감소로 인해) 식품업체들이 어려워하자 정부에서 식품업체에 1440억을 지원하면서, 금리를 0.2%p 인하해주면서, 긴급곡물필요시 세관을 1순..

남양유업사태로 인한 마시는 발효유시장의 변화 [내부링크]

본 것: 불가리스로 마시는 발효유시장을 18.3%로 선두해오던 남양유업이 불가리스사태로 뻗어버리자 경쟁사들이 마시는 발효유 시장을 집중공략하려고 한다. 동원F&B는 덴마크시리즈로, 빙그레는 요플레어쩌고와..

전기차배터리 1위 CATL [내부링크]

본 것: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CATL이 독일에 2조를 투자해 배터리 공장을 세움으로써 유럽진출을 노리고 있다. 이미 많은 유럽 자동차기업들과 손을 잡았고, 대규모의 공장을 짓게 됐다. 유럽은 탄소배출규제가 강..

사전엔 HACCP, 사후엔 자가품질검사라니 이중아니냐~ [내부링크]

본 것: 우리나라는 식품 안전성을 위해 식품생산 전에 HACCP인증, 식품을 출고하기전에 자가품질검사라는게 의무화 되어 안전성 검사가 이중으로 이뤄지는것이 아닌지 이야기가 있다. 외국같은 경우에도 HACCP은..

다양한 건기식원료 [내부링크]

본 것: 눈 건강, 뼈와 관절건강, 위와 장 건강을 위한 건기식원료를 찾아보았다. 눈 건강엔 로돕신 생성을 위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노화나 자외선 노출로 인한 문제를 위한 마리골드꽃 추출물(루테인)과 지아..

인플레이션 우려속 금가격 상승 [내부링크]

본 것: 다우30?지수와 S&P500지수 증가했다. PCE(개인소비지출)상승이 인플레이션 헤지욕구(인플레이션이 확정되려는 신호?)로 보여지면서 금 가격이 상승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하락했다(1만달러 이상 비트코인..

잡담이 능력이다(사이토 다카시)2회독 [내부링크]

본 것: 잡담은 분위기를 만드는 역할을 하며 알맹이가 없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5/29 잡담은 인사+a(알파)다. 이야기 마무리를 하지않고 이야기를 계속 끌어간다. 5/31 잡담은 잘 맺어야 한다. 잡담은 오래 할 필..

@경@ 파이썬 공부 다시 시작 @축@ [내부링크]

본것: 클래스와 오브젝트란? 클래스는 관념이다 예를들어 사람을 떠올리라 하면 "사람"이라는 개념을 떠올릴 수는 없고 실제 사람인 나, 형, 어머니, 아버지를 떠올릴 수 있다. 여기서 사람이 클래스도 나, 형, 등..

오늘의 새상품 코너 [내부링크]

본 것: 빕스 얌과 삼육두유의 "하우 두유 두", 삼양의 4가지치즈불닭, 닥터유단백질카페라떼, 등의 신제품 그리고 미원라면ㅋㅋㅋ 깨달은 것: bts맥도날드세트 전세계 출시라니 bts인기가 정..

ESG란? [내부링크]

본 것: E(environmental)S(social)G(govermental)기업은 환경에 신경쓰고, 지역사회에도 기여하고, 지배구조에서 부패나 비리, 부조리가 없는 "지속 가능한 기업"이다. 태양광 같은 재생에너지, 폐자원 활용같은..

식품제조업계의 부담을 줄여주는, 공제율 확대 [내부링크]

본것: -용어정리 의제매입세액공제: 사업자의 원재료 구입가격을 실제보다 더 높게 쳐준다음 그 가격에 대해 공제해주는 법이다 식품제조업계가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불황, 최저임금인상, 원재료 값 상승(특히 대..

경제상식사전 [내부링크]

본 것: 1. 트리클다운 이론: 낙수효과 2. 그레셤의 법칙: 짝퉁승리, 부조리가 진짜가 힘을 못쓰게 만든다. 3. 대체재와 보완재: 서로자리싸움 대체와 윈윈하는 보완 4. 블랙 컨슈머: 협박을 통한 돈뜯기 5. 배블런..

비트코인, 리콜, 옵티머스사태 [내부링크]

헤지펀드 업계의 대부인 레이 달리오도 코인샀다. 그도 지난날 코인에 대해 가졌던 부정적의견을 철회했다. 인플레이션땐 국채보다 낫다고 한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

비빔면경쟁 [내부링크]

본 것: 날씨가 더워지면서 비빔면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 비빔면하면 떠오르는 팔도비빔면은 비빔면 시장의 60%를 이미 차지하고 있고, 소스추가이벤트를 최근 진행했다. 다음은 25%를 차지하고 있는 진비빔면이..

익숙하지만 이젠 떠나보내야할 시간 [내부링크]

본 것: 한때 단종됐던 식품을 재출시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썬칩, 와클, 치토스, 맥도날드햄버거를 재출시했는데, 이런 재출시제품은 광고가 없어도 입소문으로도 잘 팔리고, 생산할때 큰 비용이 들지않으며,..

경제공부(금리상승의 메커니즘) [내부링크]

본 것: 1.대학생 4명중 1명이 비트코인을 하고 있고, 수익내는 사람은 절반도 안된다. 2. 삼성, sk하이닉스 목표주가 내려갔다. - 금리인상, 테이퍼링(양적완화를 점점 줄이는 행동)때문임. 금리가 인상된다는건..

미국 배터리부족 [내부링크]

본것: 코로나19로 인해 IT제품의 수요는 늘었는데 동시에 코로나로 생산에 차질이 생겨 공장이 문을 닫기까지 한다. 깨달은 것: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에 기회 아닐까? 적용할 것: 삼성전자 미국 반도체사업 알아보..

우리나라의 식품 "천연"표시의 문제점 [내부링크]

본 것: 천연 표시는 당연히 천연 원료로만 식품을 만들면 할 수 있다. 근데 그 이후에 살균을 위해 열처리를 할때 외국과 우리나라는 갈린다. 외국은 살균을 우선적으로 봐서 열처리를 해도 천연 표시를 허가하는..

비트코인약세에 떠오르는 금값 [내부링크]

본 것: 금값이 상승하고 있다. 금의 대체재로 기대되던 비트코인이 주춤하면서 생겨난 일이다. 그리고 소비자 물가 상승인 인플레이션이 계속 증가하면서 더욱 금이 주목받고 있다. 금은 과거 인플레이션이 두자릿..

명품기사(대체 단백질 식품 트렌드) [내부링크]

본 것: 2030년엔 육류중 대체육이 30%, 2040년엔 무려 60%나 차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대체육류가 기존 육류에 대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순서는 식물성유래, 미생물발효유래, 동물성세포배양 유래 순이다. 식물..

코스피,코스닥,코인 [내부링크]

금융시장은 코스피,코스닥으로 나뉜다 코스피는 대기업시장이고 코스닥은 중소기업시장이다. 코스피에 입성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들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시총6000억에 자기자본2000억이다..

옥수수, 너마저..(옥수수가격 2배폭등) [내부링크]

본 것: 미국의 옥수수가격이 가뭄과 태풍으로 인해 50% 상승하고, 중국의 돼지사료로써의 옥수수 수요가 늘어나 우리나라는 옥수수를 미국으로부터 2배가격으로(작년 톤당 175달러 -> 350달러) 구매했다. 이런 가..

온도계의 철학(장하석) p.46~67 [내부링크]

본 것: 온도계의 기준을 물의 끓는점으로 잡기로 하고 끓는 점을 찾는데, 물이 끓는 모습도 여러가지다. 폭발적으로끓는모습도 있고 다른 모습도 있다. 물속에 들어있는 용존산소를 없애고자 애쓰기도 하고, 끓기..

다시 시작하는 본깨적(격몽요결) [내부링크]

시작하며 난 우리나라의 유산, 학자들은 이상이나 쫓고 탁상공론한다고 생각하며 좀 낮게 보았다. 그래서 힘없이 일제에게 식민생활을 하게 된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보면 옳지 못한 생각이다. 일제에게 강제점령..

퇴고는 좋은일 [내부링크]

칼 비테의 자녀교육법 본 것: 칼 비테는 도둑질의 개념을 모르면서 물건을 훔친 비테에게 "도둑질은 나쁘다"라는 개념을 이해시키려고 쉬운 논리를 사용했고, 마지막 굳히기로는 이야기를 ..

갱신 [내부링크]

왕가의 전인적 공부법 본 것: 임금은 매일 경연을 통해 신하들과 토론도 나누면서 공부했다. 조선의 왕들은 두 왕만 빼고는 경연에 성실히 참여했다. 깨달은 것: 조선때 세자는 왕이 되서까지 경연을 열면서 학문..

가벼운 마음으로, 겸손하게 [내부링크]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본 것: 고대 그리스부터 젊은이들에게 뭘 가르칠지 고민이 있었다. 실생활에 사용할 지식을 가르칠지, 실제적, 정치적 유용성이 있는 지식을 가르칠지, 고등학문 자체를 연구하게 할지..

덕과 덕의 실천 [내부링크]

거리의 인문학 본 것: 노숙인에게 필요한 것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이란 자신은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라는 감각이다. 이 자존감을 기르기 위해서는 성찰이 필요하고, 성찰을 위해서는 남과의 소통..

놀이를 통한 교육과 지루함 [내부링크]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본 것: 스파르타는 사람들에게 엄격한 규율과 군사훈련을 받도록 해 국가를 위한 삶을 살도록 인도했는데, 개인적인 인격의 발전을 위한 학문을 경시하다보니 이기심, 출세욕이 극심해..

대체되는 육가공식품 [내부링크]

대체육버거 시장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다. 콩을 기반으로 하되, 다른 식물에서도 단백질을 추출한 버거들이 출시되고 있다. 처음엔 롯데리아가 시작했다. "스위트 어썸 미라클버거"로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고..

독서 [내부링크]

에이트 씽크 본 것: "스티브 잡스의 혁신 = 하이데거의 철학+인문학과 과학기술이 결합한다는 생각+심플철학" 이다. 하이데거의 철학을 바탕으로 마크 와이저는 인간에게 의식되지 않고, 심플하고 사용하기 편한 "..

플라스틱 규제 [내부링크]

우리나라 -2030년까지 재생원료 사용비율을 30%까지 확대하고 모든 업종에서 비닐봉투와 쇼핑백 사용이 금지된다. 또 2025년까지 플라스틱 용기비율을 2025년까지 38%로 낮춘다. 이를 통해 정부는 플라스틱 폐기물..

클래스와 인스턴스 2,3,4 [내부링크]

(찍어내는 틀인 Tenet을 정의하고, 오브젝트인 a1, a2를 설정한다) class Tenet:     def __init__ (self):         print(self, "ignorance is our amminition") a1 = Tenet() a2 = Tenet..

2월 27일 경제뉴스 [내부링크]

우주산업이 뜨고있다. 대표적인 기업 "스페이스X"와 "블루오리진"은 발사비용의 90%를 차지하는 발사체를 회수하는 기술을 보유했다. 기술이 더 진보되면, kg당 55만원까지 발사비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최낙언씨의 책 (식품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법, 감각 착각 환각) [내부링크]

감.착.환. 본것: 기억이란 예측과 관련있다. 예측불가능한 상황이 뇌의 상위계층으로 이동해 단기기억, 반복시 피질기둥이 형성된다. 무의식으로 지내다가 변화만 알아채는건 뇌의 효율화 수단이다. 뇌는 피드백을..

모듈 -1,2 [내부링크]

느낀점: 프로그램이 잘 안먹힌다. 동영상에 나온 그대로 했는데... class는 형태없는 그릇이라면 object는 거기에 담기는 액체인것 같다 그릇의 모양대로 되니까

식품법 통합과 국내 개인맞춤형 건기식의 부상 [내부링크]

정리, 느낀점: 식약처가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식품법을 통합했다. 통합된 이 법의 주요 내용은 거짓·과장 등 금지하는 표시·광고 기준 정립, 표시·광고 사전심의 제도를 자율심의(국가 기관이 아니라 회사가 스..

안풀리는 소수찾기문제 [내부링크]

느낀점: 왜 안풀릴까

식품(감각 착각 환각, 식품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법) [내부링크]

감각 착각 환각 후각수용체는 400종류가 있고, 이 종류가 조합돼 콜라향, 순두부향, 핫초코냄새 등 많은 냄새를 맡게 된다. 향기마다의 수용체가 있는것이 아닌거다. 여기서 받아들인 정보로 뇌에서는 향기들마다..

남은함수 3가지와 문제3개 풀이 [내부링크]

필터함수는 함수의 조건에 만족하지 않는 리스트의 값을 말 그대로 필터링해준다. 맵함수는 조건에 만족하는지 안하는지 판독해준다잉 빵의 굽기를 상상하며 필터함수와 맵함수를 활용해봤다. 그리고 구운계란의..

비트코인과 현대전기차 [내부링크]

비트코인의 가격이 5만 8천달러에서 5만달러 선으로 하락했다. 일론 머스크의 "비트코인 가격이 높긴하다"발언 이후에 하락세로 들어선것이다. 또한 앨런 미 재무장관과 이주열 한은 총재도 비트코인에 대해 비관..

함수 만들기-3, lambda함수 만들기 [내부링크]

def chansol(*args):     print(*arg)     return chansol(1,2,3,4,5,6) ---------------------- 1 2 3 4 5 6 kwargs.items(): -------------------- key: a , value: 1 a = "오늘 날씨는 {temp}도 ..

농산물 가격이 올랐다 [내부링크]

이상기후와 팬데믹, 그리고 식량안보로 인해 곡물가격이 급격히 뛰었다. FAO에 의하면 세계 식품가격지수는 전년동기 대비 105%p가 올랐다 특히 대두는 55%p가 올랐다. 이상기후 현상인 라니냐 현상에 의해 세계..

함수 만들기-1,2 [내부링크]

def add(x, y=5):     n = x ** y     return n a = add(3) print(a) ------------------- 243 def duplicate(x, y):     if x < 10:         return x * y     return..

떠오르는 샛별, 대체육 [내부링크]

싱가포르 정부에서는 배양육이 정식식품으로 인정받았다고 한다. 동물의 근육에서의 줄기세포를 배양하는데, 닭고기같은 경우 배양으로 만든 닭고기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미네랄,등이 더 풍부했다고 한다. 이..

기대를 버리고 눈앞에 닥친 현재를 살되, 말씀으로 후의 것을 보라 [내부링크]

본 것: 사람과 나에게 하던 기대를 버리면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과거를 부정하지도 않게 된다. 그리고 현재를 살게된다 닥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게 된다. 사람은 자기걱정하느라 내 기분과 원하는 걸 알아줄..

너무 어려운 내용이었다. [내부링크]

본 것: 칸트의 인식론은 옛날 물리학을 나타내는데는 맞지만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설명하기에는 벅차다는 말이 있었다. 그리고 양전하를 가진 입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여기에 대해서는 이해를 못하겠다...

블룸버그의 비트코인 10만달러 진입예상 [내부링크]

비트코인이 개당 10만달러(1억 1천여만원)을 넘을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밝혔다. 현재 비트코인은 5만 달러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테슬라가 결제 수단에 비트코인을 도입한 뒤, 마스터카드, 뉴욕 멜론은행,..

쿠팡은 로켓성장! [내부링크]

쿠팡의 예상치 못한 기업가치와 성장률, 그리고 다른 유통사들에 대한 선전포고에 국내 유통업체들이 대책마련을 하고 있다.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며 평가받은 기업가치는 55조원에 달하고,..

(p.168~ 193)힘이 들어간 어깨를 내려놓고 곰곰히 생각해보자 [내부링크]

본 것: 꿈을 부정하지 않고 부단하게 하루하루를 살아라. 나의 숨은 기대가 좌절을 만든다. 숨은 기대와 현실의 갭만큼 실망이 온다 깨달은 것: 오늘도 내일도,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고 "필요한 일"을 하자. 적용..

(p.219~229) 칸트철학과 양자역학 [내부링크]

본 것: 칸트철학에 능통한 그레테 헤르만은 베르너, 양자역학의 학자들과 칸트철학을 가지고 양자역학에 대해 토론한다. 그레테 헤르만은 전자의 활동을 영영 알아낼수 없는게 아니라 아직 알아내지 못한게 아닌지..

다사다난했던 2020년, 식품 수입량 순위는? [내부링크]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작년 2020년 수입된 식품의 순위를 공개했다. 2019년 1위었던 맥주는 3위로 밀려났고, 2위에는 김치가, 대망의 1위에는 2019년 3위었던 과채가공품이 자리를 차지했다. 과채가공품은..

친구를 대할 때- 탈무드 [내부링크]

아내를 선택할 때는 수준을 한 단계 내리고, 친구를 선택할 때는 수준을 한 단계 높여라. 친구가 화났을 대 달래려고 하지 말고 슬픔에 잠겼을 때는 위로하려 하지 마라 만약 친구가 채소를 가지고 있다면 고기를..

(p.208~218) 생명과학을 대할 때 [내부링크]

본 것: 양자역학으로 생명과학을 대할 때,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양자역학에서 생명과학이 갈라져 나온다는 관점과 양자역학이 생명과학의 부분이라는 관점이다. 전자일 경우에는 생물의 다양성을 설명하기 위해..

(p.157~168) 행동이 삶이다 [내부링크]

본 것: 생각이 아닌 행동이 삶을 만든다. 여러 말과 생각이 있지만 그걸 사실로 만드는 건 생각을 받아들이고 그 생각대로 행동하는 나다. 꿈이 이뤄질지는 모르지만 포기한다면 거기가 끝인것은 분명하다 깨달은..

LG와 SK의 배터리(2차전지) 소송 판결결과와 조지아주의 입장 [내부링크]

2019년부터 2년간 이어지던 LG의 SK에 대한 2차 전지(충전 가능한 전지) 소송 분쟁이 ITC(미 국제무역위원회)가 LG의 손을 들어주면서 끝이 났다. 하지만 조지아주 주지사가 바이든 대통령에게 결과를 뒤집어달라..

주식과 증권시장의 개념과 쿠팡의 상장 [내부링크]

2021.02.13- 찬솔뉴스: 쿠팡 뉴욕증시(증권시장의 줄임말) 상장(증권시장에 기업을 등록함) 주식은 증권의 종류중 하나이고, 주식이란 회사의 소유권을 말한다. 주식을 가지게 되면, 회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for문 [내부링크]

a = [1, 2, 3, 4, 5,] for nums in a :     if nums % 2 == 0 :         print(nums)     else:         print(nums +1) -------------------------- 2 2 4 4 6 c = {..

혀의 중요성-탈무드 [내부링크]

어떤 왕이 병을 얻게 되었다. 근데 그 병을 진찰하던 의사가 말하길 "암사자의 젖을 구해 드시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왕은 전국적으로 광고하여 암사자의 젖을 구해오면 큰 상을 내리겠다고 했다. 그때 한 사나이..

친구와 대화할 화제 찾기- 실천수행 [내부링크]

실천수행의 일환으로 절제할때 오는 이점에 대해 적어보기도 했다. 이번엔 친구와 말할 10가지 화제를 찾아 보도록 하자꾸나. 1. 일본 해상자위대 민간상선과 충돌, 잠망경으로는 잘 안보이나? 레이더는 안뜨는지..

행동에 대하여 [내부링크]

책 "시작의 기술"을 읽고... 본 것: 원하는 걸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그걸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래야 인생이 바뀐다. "우리는 공정한 행동을 함으로써 공정해지고, 절제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절제되고, 용감..

친환경 소재 개발에 박차 가하는 국내기업들 [내부링크]

최근 코로나로 인한 일회용품 사용량의 급격한 증가로 주목 받고 있는 친환경 포장재 개발의 국내 현황을 소개한다. 정부의 "화이트 바이오산업 활성화 전략"을 힘입은 기업들 중 CJ제일제당은 친환경 플라스틱 원..

while문- break와 continue [내부링크]

#무한루프 while Ture: #break 배우기 i = 0 a = [1, 2, 3, 20, 24, 30] while i < len(a): #while은 앞의 조건이 "거짓"이 될때까지 작동한다     if a[i] > 20:         br..

인간관계에 대해 [내부링크]

본 것: 심리적으로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은 대화에서 무심결에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해도 크게 상관하지 않고, 그런 말을 들을 때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우는 드물다. 만약 대화할 때, 남의 말에 휩쓸리고,..

(p.197~) 양자역학에서 온도는 객관적 특성이다 [내부링크]

본 것: 고전역학에서는 관찰과 관찰 결과의 관계를 객관화 할 수 없지만 약자역학을 통해서는 가능하다. 표준분포를 통해 온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자의 위치와 속도는 모른다 깨달은 것: 정말 무슨..

상징에 대해서 [내부링크]

 배트맨3부작은 융의 심리학으로 본 영상을 보고 쓴다. 배트맨은 범죄자를 직접 때려잡는 히어로로 존재하려고 하지 않았다. 범죄가 일어나는 현장에 배트맨이 없어도, 범죄자들이 배트맨이 나타날까 두려워 범죄..

반복문 while [내부링크]

a = [1, 10, 9, 24, 566, 23, 45, 67, 89] i = 0 while i < len(a):     print('value:', a[i], 'index:', i)     i += 1 print("hahaha") ---------------------------------------..

조건문 [내부링크]

# 짝수인 경우에는 어떤 처리를 하고 # 홀수인 경우에는 다른 처리를 해라 이분별일때 이프 엘스 # 조건문에서는 들여쓰기가 아주 중요하다 이말이야 = 이사이엔 다른코드 삽입 불가 a =..

일을 잘한다는 것- 야마구치 슈, 구스노키 겐 저/김윤경 역 [내부링크]

본것: 일을 잘한다는 것은 기술력이 좋은거와는 별개의 문제이다. 일하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그런 감각은 기존의 이성적인 사고력에서 나오기보다는 감성에서 나온다 하지만 이 감성적인 부분은 그 숙련도를 측..

조건문1 [내부링크]

a =10 b = 8 c = 11 if (a == 10 or b == 8) and c == 10:     print("that is true") ----------------------------------------- if not a == 10:     print("땡") -------------..

set- 별로 안씀 [내부링크]

#set a={1, 1, 2, 3, 3, 4, 1, 5} print(a) print(a[0])#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순서가 없다. --------------------------------------------------- {1, 2, 3, 4, 5} a=set() print(a) -------- set()..

(p.180~196) 변화인가 새로운 발상인가 대체인가 [내부링크]

본 것: 베르너가 미국의 한 연구자와 이론의 "개선"이라는 말을 두고 토론한다. 베르너는 과학에서 새로운 이론이 등장하면 기존의 이론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측면을 설명하기에 기존의 이론과..

(~p.264) 이윤과 필요의 균형 [내부링크]

본 것: 기업의 광고에 의해 개인의 욕망이 부추겨져서 행하는 소비가 아니라, 진정 필요한 것을 구입하는 소비가 이뤄져야한다고 말한다. "이윤을 위한 생산이 아니라 소비를 위한 생산"이다. 이는 예를 들어. 20%..

(p.236~247) 새로운 사회를 위해선 사람이 새롭게 바꿔야 해요 [내부링크]

본 것: 지구의 자원은 유한한데 경제발전은 무제한으로 하려는 태도는 인간의 생존을 위태롭게 한다. 정신상담에서, 자신의 상처에 대한 통찰이 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실효가 없다. 새로운 사회의 등장은..

(p.157~170) 종교와 과학에 대해서 [내부링크]

본 것: 베르너와, 볼프강과 폴 디렉은 종교와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종교의 가치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깨달은것: 객관성과 주관성을 두고 과학과 종교를 비교한 내용이 흥미로웠다. 과학으로 인해 종교에..

dictionary [내부링크]

#dictionary a = {'korea': 'Seoul', 'Canada': 'Ottawa', 'USA': 'Washington D.C'} print(a) b = {0:1, 1:6, 7:9, 8:10} type(a) print(b[8]) ----------------------------------- {'korea': 'Seo..

(p.146~156) 상보성 원리의 등장과 아인슈타인의 관념 [내부링크]

본 것: 보어와 베르너는 양자역학을 물리학적으로 설명하는데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둘의 의견은 달랐는데, 보어는 입자성과 파동성을 동등한 것으로 여겨 설명하려고 했고, 베르너는 약간 다른 방법으로..

(p.225~235) 주변과의 관계속에서 살기 [내부링크]

본 것: 존재적 실존양식에서의 점유란 몸의 오감으로 사물이나 사람과의 관계를 느끼는 것이다. 또한 예술품을 즐기려면 예술적 소양을 갖춰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소련의 공산주의는 자본주의의 토대 위에 세워진..

튜플 [내부링크]

a = [1, 2, 3] b = (1, 2, 3) print(type(a)) print(type(b)) a[0] = 10 b[0] = 100 #불가 -------------------- 불가 #튜플의 값으 차례대로 변수에 대입 a, b = 100, 200 print(a, b) ---..

(p.215~225) 정서적 미숙, 산업시대의 종교라는 적에 맞선 휴머니즘 [내부링크]

본 것: 미국 사회의 주도적인 인물이 될, 된 경영인들을 몇몇을 검사했는데 정서적 성장이 잘 안된, 시장적 성격을 가진다. 인공지능적 종교는 그 행동으로 불합리함을 추론할 수 있는데, 엄청난 무력에 빠져있는..

(p.137~147) 슈뢰딩거와 보어의 치열한 토론 [내부링크]

본 것: 슈뢰딩거는 물질파 이론을 이용해 파동 방정식을 수립했는데, 이 방정식을 근거로 전자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는 양자 도약은 쓸모없는 이론이라고 비판한다. 이에 보어는 슈뢰딩거의 방정식은 원자의..

(p.206~217) 효율만 추구하기보단 사랑의 꽃향기도 맡는 사람이 될꺼야 [내부링크]

본 것: 모계와 부계의 혼합성격을 가지는 천주교에 비해 산업시대에 등장한 종교는 루터로 인한 부계 중심적 종교로, 부계 중심적 성격은 조건적인 사랑으로써 행동과 일, 실천, 이익, 힘으로 인정과 사랑을 받는..

ignorance is our ammunition [내부링크]

a = [] print(a) ------------ [] a = ['Tenet', 'protagonist', 1, 2, 3, 4, 5] print(a) ------------ ['Tenet', 'protagonist', 1, 2, 3, 4, 5] b = 'Tenet' c = list(b) print(c) ----------- [..

(p.124~136) 아인슈타인과 베르너의 대화를 옆에서 들으며 [내부링크]

본것: 아인슈타인과 베르너는 베르너의 행렬역학에 대한 철학적인 대화를 한다. "이론이 관찰을 선행한다", "자연법칙이 단순성을 가진다는 생각은 주관적이 아니라 객관적인 것이다"라는 내용의 대화를 나눈다 깨..

(p.191~206) What's happen's happened. but it's not excuse to do nothing [내부링크]

본것: 개개의 인간은 자기가 헌신하는 대상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면서, 자기의 "공식적" 종교를 내밀의 진정한 종교와 혼돈을 한다. 깨달은 것: 내 공식적 종교는 기독교가 맞다. 근데 나의 내면에 심겨져있는 헌..

(p.115~124) 베르너는 휴가 가서도 24시 연구 [내부링크]

본 것: 베르너는 스펙트럼을 통해 원자 속 전자의 진동수와 진폭을 알아내는, "행렬 역학"을 발견한다. 깨달은 것: 휴가를 가서도 24시 그생각만하는 천재는 뭔가를 이뤄내는구나 적용할 것: 내가 24 할 수 있는..

(p.173~180) 죄에 대하여 [내부링크]

본것: 소유적 실존양식에서 죄는 불복종이고, 존재적 실존양식에서의 죄는 "소외"다 깨달은 것: 사람과 사람과의 갈라짐,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파괴는 소외라는 결과를 낳았고, 이로인해 불행하게 된다 적용할..

리스트 다루기-2 [내부링크]

a =["T","E","N","E"] a.append("T") print(a) --------------------- ['T', 'E', 'N', 'E', 'T'] b = ["O","P","E"] c = ["R","A"] b.extend(c) #b += c print(b) ----------------------- ['O', 'P', 'E..

(p.101~113) 스토리텔링과 후대, 그리고 사건을 보는 관점 [내부링크]

본 것: 두 과학자가 햄릿성을 지나며 독일의 청년운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깨달은 것: 이야기는 평범한 장소나 대상을 특별하게 탈바꿈한다. "햄릿"의 배경이 되는 덴마크의 한 성이 그렇게 됐다. 후대를 어떻게 준..

(p.163~173) 탐욕과 쾌락, 그리고 참 기쁨의 차이 [내부링크]

본 것: 처음에 책은 연대감과 적대감에 대해 이야기한다. 소유적 실존 양식의 사람은 소유하려 하니 그걸 또 지켜야 한다. 이것으로 인해 내 걸 빼앗을 수 있는 상대방에 대해 적대감은 자동으로 깔리게 된다. 또..

테넷으로 문자열 다루기 [내부링크]

a = "hello' world" b = '"hello" world' c = '''hello a world''' d = """ hello b world""" print(a) print(b) print(c) print(d) print("S A T O R") print("A R E P O") print("T E N E..

(p.87~100) 전쟁의 아이러니 [내부링크]

본것: 베르너는 정치꾼이 된 한 과학자의 행동을 보고 과학에 큰 회의를 갖게 되지만, 이후 보어와 대화하며 회의감은 던다. 보어와 1차 세계대전때의 독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깨달은 것: 전쟁은 사람들을 끌어들..

(p57~85) 두 과학자의 대화를 엿들을 수 있는 흔치않은 기회 [내부링크]

본것: 보어와 베르너와의 대화 깨달은 것: 보어가 말하는 안정성(같은 물질은 에너지를 안받는 기본상태라면 동일한 구조와 배열을 갖는다는 성질)은 지금은 당연하다고 여겼는데 실상은 아니었구나. 책 "소유냐..

(p157~162) 많이 불쌍한 소유적 실존양식 [내부링크]

 본것: 소유적 존재일때 안정을 추구하지만 소유는 빼앗길 수 있다는 걸 나타내 정작 소유한 자신은 불안하다. 인간관계중 이성과의 관계에서도 나타난다. 내 파트너를 굴복시키려 하고, 파트너를 사이에 둔 경쟁..

변수-2 [내부링크]

b = 11.5#(11.5를 b란 변수에 대입했다) type(b) a =1 print(a >= b) #False c = a > b print(type(c)) print(c) print(a + b * 4) print((a + b) * 4) a -= 3 # a의 값은 지정해줘야..

2. 물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하다-1 (p35~) [내부링크]

큰 그림, 멋있고 광대한 과학이론을 공부하려면 먼저 작은과제들부터 해내고, 익혀야 한다.  예술은 느린 역사적 과정을 통해 개인이 다양성을 부여하는 분야이다. 새로운 사조(한 시대의 사상적 흐름)나 감정이..

베풀고, 나누고, 희생하려는 의지(p146~) [내부링크]

 인간의 본성이 항상 이기심, 게으름을 향한다고 볼 수 없다. 이기심에서 나오려는 태도와 이타성도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노동자들이 작은 책임을 더 맡게 됐을때 더 열성적, 창의적으로 일하게되니 만족도가..

변수-1 [내부링크]

a = 10 #a라는 공간에 10을 넣는다는 뜻(대입연산자), 알던 =의미가 아니다. 변수이름이 숫자일땐 _넣고, 문자사이 띄어쓰기하려고 할때도 _넣기

실재로써의 존재(p.142.) [내부링크]

내 외적태도가 내 실재(본질적 존재)의 성격과 다른 경우가 있다. 하지만 보통 우리는 이런 외적태도가 내 존재를 완전히 반영한다고 잘못여긴다고 한다. 사회가 그렇게 잘못 여기도록 만들기도 한다고 한다. 또,..

16.과학자의 책임-2 [내부링크]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하나의 정치적 질서속에 세계가 통합될 것이다. 1945년 미국은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때론 국가권력보다 중요시되기도하고 전쟁포로의 대우도 괜찮게 하는 행보를 보여 세계질서의 바..

p353~p371 (16. 과학자의 책임1) [내부링크]

 원자폭탄이 히로시마에 투하되고, 수십만명이 죽자, 핵분영을 발견한 독일의 과학자 오토 한과 나머지 독일의 물리학자들은 큰 충격에 빠진다. 곧 정신을 차린 그들은 제목 그대로 과학의 발전이 우리에게 악영..

p134~141 능동성과 수동성2 [내부링크]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추구에 전념하는 정관적 삶을 인간의 최고활동이라 여겼다. 스피노자는 "인간의 무의식"을 최초로 발견해 낸 인물이다. 또한 이간이 인간의 본성(본디부터 가졌던 성질)에 가까워질수록 자유..

p180~206 [내부링크]

만나는 사람을 주의깊게 관찰해라. 각 사람마다 배울점이 한가지씩은 있다. 독서모임을 가지게되면 자신은 상상조차 못했던 생각들을 얻게되고, 의지를 굳게 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게 돼 책 편식..

15장, 새로운 시작을 향해,1941~1945년 (p.331~346) [내부링크]

하이젠베르크는 원자폭탄을 만드는데 엄청난 기술적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았고, 이를 상부에 어떻게 보고할지 닐스 보어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한편, 그는 처음으로 공습을 경험하고 나서 부..

존재적 실존양식(p.128~134) [내부링크]

1. 소유적, 존재적 실존양식의 차이점은? 소유는 묘사 가능하고 존재는 불가능하다. 사물은 당연히 묘사가 가능하다. 그리고 인간의 겉으로 드러나는 인격, 가치관, 성격은 묘사가 가능하지만 이 세가지가 찍혀나..

14장, 정치적 파국에서의 개인의 행동(1937~1941) [내부링크]

유럽을 휘몰았었던, 세계 2차 세계대전의 전운이 감돌고 있었던 1930년대 후반, 나치당은 독일을 장악했다. 하지만 물리학자인 베르너 하이젠베르크는 전쟁에서 독일이 패할 것이라고 확신하고(그는 당시 나치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