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music의 등록된 링크

 classicmusic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6건입니다.

예술의전당 음악분수 시간 및 음식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예술의전당 음악분수 시간 및 음식점 알아보기 예술의전당 음악분수 예술의전당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음악분수죠 그 앞엔 넓은 광장이 펼쳐져 있어서 아이들이 뛰어 놀기에도 아주 좋죠 오늘은 예술의전..

못 잊어 - 김소월 작사 / 김동진, 하대응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못 잊어 - 김소월 작사 / 하대응 작곡 “못 잊어”는 김소월의 초기 작품으로 1925년에 간행된 시집 “진달래꽃”에 수록되어 있는데, 잊을 수 없는 사랑의 괴로움을 노래한 시이다. 이 시에도 많은 작곡가..

뱃노래 - 조두남 시 / 조두남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뱃노래 - 조두남 시 / 조두남 곡 이 곡은 해방 이듬해인 1946년 조두남 작곡가가 자신의 시에 곡을 붙인 곡입니다. 광복의 기쁨을 안고 하얼빈에서 고국으로 돌아왔을 때의 감정을 우리나라 고유 선율의 아..

저 구름 흘러가는 곳 - 김용호 작사 / 김동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저 구름 흘러가는 곳 - 김용호 작사 / 김동진 작곡 1960년경에 제작 상연된 영화 ‘길은 멀어도’의 주제가이다. 저 구름 흘러가는 곳 아득한 먼 그곳 그리움도 흘러가라 파아란 싹이 트고 꽃들은 곱게..

동심초 - 설도 시 / 김성태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동심초 - 설도 시 / 김성태 곡 동심초는 꽃이나 식물 이름이 아니다. 동심초는 바로 연서(戀書), 곧 러브레터를 의미한다. '풀 초(草)'가 들어간 것은 종이는 풀로 만들기 때문이다. 연애편지라는 의미의..

추억 - 조병화 시 / 김성태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추억 - 조병화 시 / 김성태 곡 1절 잊어버리자고 잊어버리자고 바다 기슭을 걸어보던 날이 하루 이틀 사흘 여름 가고 가을 가고 조개 줍는 해녀의 무리 사라진 겨울 이 바다에 아- 아-- 이 바다에 잊어버리..

어머니의 마음 - 양주동 작사 / 이흥렬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어머니의 마음 - 양주동 작사 / 이흥렬 작곡 어머니의 마음은 1930년대에 작곡된 한국의 가곡이다. 양주동의 시에 감동한 이흥렬이 곡을 지었다. 이 곡은 자식의 양육을 위하여 희생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소프라노 박혜상 리사이틀 [내부링크]

소프라노 박혜상 리사이틀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줄리어드 음대를 졸업하고 세계 3대 오페라 극장인 메트로폴리탄 주역으로 활동한 소프라노 박혜상의 공연을 들고 왔습니다 몇 년 만에 한국 무대인 만큼 얼..

예술의전당 음식점 및 시설 한눈에 보기 2 [내부링크]

예술의전당 음식점 및 시설 안내 이전 글에 이어서 나머지 절반의 시설을 설명해드릴게요 거의 대부분의 시설이 비타민 스테이션에 있어서 두 개의 포스트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그러면 바로 시작해볼게요 c..

예술의전당 음식점 및 시설 한눈에 보기 [내부링크]

예술의전당 음식점 및 시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술의전당 내부를 설명드릴게요 예술의전당은 넓기 때문에 처음 가시는 분들은 많이 헤매실 거예요 포스팅으로 쭉 정리해드릴 테니 미리 숙지해서 가세요 비타..

예술의전당 가는 방법 및 실시간 주차정보, 주차요금까지 [내부링크]

예술의전당 가는 방법 및 실시간 주차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술의전당을 가는 방법과 주차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개인적으로 예술의전당은 대중교통 타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출퇴근 시간에 많이 막..

길병민, 로드 오브 클래식 [내부링크]

길병민, 로드 오브 클래식 안녕하세요 오늘 추천드릴 공연은 2월 19일에 있을 길병민, 로드 오브 클래식입니다. 베이스 바리톤 길병민은 팬텀싱어3에 참가해 3등을 하면서 지금은 김민석, 김성식, 박현수와..

슈베르트 - 송어 (듣기/가사) [내부링크]

Schubert - Die Forelle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인 프란츠 슈베르트가 1817년에 작곡한 가곡이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가곡. 크리스티안 프리드리히 다니엘 슈바르트(Christian Friedrich Daniel Schubart. 1739 ~ 17..

차이코프스키 - 교향곡 5번 [내부링크]

Tchaikovsky - Symphony no.5 in E minor, op.64 러시아 작곡가 차이콥스키의 번호 붙은 것 중 다섯 번째 교향곡. 흔히 4번, 6번과 함께 후기 3대 교향곡으로 일컬어진다. 자필 악보에 따르면 4번을 완성하고 10..

슈베르트 - 교향곡 8번 "미완성" [내부링크]

Schubert - Symphony No. 8 in B minor, D 759, "Unfinished" 교향곡 중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불후의 명작이나, 제2악장까지만 완성되어 있다. 제3악장은 120 마디까지 작곡된 초고(草稿)가 남아 있으며, 제4악장..

쇼스타코비치 - 재즈 모음곡 2번 중 왈츠 2번 [내부링크]

Dmitri Shostakovich - Waltz No. 2 《재즈 오케스트라를 위한 모음곡 2번》(Suite for Jazz Orchestra No. 2)은 새로 창단된 국립 재즈 관현악단(빅토르 크루셰비치키 지휘)을 위해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193..

고향의 노래 - 김재호 시 / 이수인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고향의 노래 - 김재호 시 / 이수인 곡 이 곡은 1970년대 알려지기 시작한 곡이라 아주 오래된 곡이라 할 수는 없지만 이곡이 알려진 초기에는 가곡 "가고파"와 함께 흔히 마산을 대표하는 곡으로 알려졌었..

드뷔시 - 달빛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中) [내부링크]

Debussy - Claire de lune 클로드 드뷔시가 1890년에 작곡한 피아노 독주곡으로, 드뷔시 곡들이 그렇듯 이쪽은 정말 달빛 어린 분위기를 표현한 표제음악. 작곡가의 초기작 중 하나인 서정적인 피아노 모음곡 《..

시벨리우스 - 바이올린 협주곡 [내부링크]

Sibelius -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47 시벨리우스는 핀란드의 민족음악의 특징을 살려 독특한 선율과 리듬을 자신만의 색깔로 그려 낸 작곡가이다. 당시 그의 기법은 주로 베토벤과 그 밖의 고전파 작..

산유화 - 김소월 시 / 김성태, 김순남, 이현철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산유화 - 김소월 시 / 김성태, 김순남, 이현철 곡 발표 연대 및 첫 게재지는 알 수 없고, 1925년에 간행된 시집 『진달래꽃』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꽃이 피고 지는 단순한 현상을 통하여 자연의..

코스모스를 노래함 - 이기순 시 / 이흥렬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코스모스를 노래함 - 이기순 시 / 이흥렬 곡 〈코스모스를 노래함〉은 이기순 작사, 이흥렬 작곡의 한국 가곡이다. 이흥렬이 독일 유학을 포기하고 원산에 남아 광명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던 중에 이기..

산길 - 양주동 시 / 박태준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산길 - 양주동 시 / 박태준 곡 산길은 누구와 언제 걷느냐에 따라 제각기의 느낌을 받는다. 해가 진 저녁 홀로 산길을 걷노라면 두려움의 마음이 클 것이다. 이 곡에서도 그 마음을 정확히 투영하는 것 같..

이별의 노래 - 박목월 시 / 김성태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이별의 노래 - 박목월 시 / 김성태 곡 이 노래의 작사자는 그 유명한 시인 박목월입니다. 이 시인이 어느 날 여대생과 눈이 맞아 함께 가출을 했습니다. 부인이 소문을 듣자니까 제주도에서 신접살림을 차..

모차르트 - 레퀴엠 [내부링크]

Mozart - Requiem in d-Moll, KV 626 이 곡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1791년에 작곡한 유일한 레퀴엠이자 유작. 대표적인 미완성 클래식곡이다. 프란츠 폰 발제크 백작이 익명으로 곡을 청탁한 것이었다...

쇼팽 - 즉흥 환상곡 [내부링크]

Chopin - Fantasy Impromptu, Op 66 프레데리크 쇼팽이 1834년 작곡했으며 1855년에 출판된 피아노 연주곡이다. 흔히 즉흥 환상곡으로 알려져 있으나 원제는 'Fantaisie - Impromptu'로, 본제가 '즉흥곡'이고 부..

브루흐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내부링크]

Max Bruch -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리스트와 바그너로 대표되는 '새로운 음악'보다 브람스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썼다. 200여 작품을 남겼는데, 합창 지휘자를 했던 경험으로 합창곡이 많으며,..

사라사테 - 치고이너바이젠 [내부링크]

Sarasate - Zigeunerweisen op.20 사라사테가 스페인 집시들 사이에 전해지는 각종 무곡을 소재로 하여, 여러 가지 기법과 표정을 더해서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만들어낸 곡이다. 비범한 기술을 요하며 표현이 어..

쇼팽 - 녹턴 [내부링크]

Chopin - Nocturne 쇼팽의 녹턴(프랑스어: Nocturne) 또는 야상곡(夜想曲)은 폴란드의 작곡가인 프레데리크 쇼팽이 1827년에서 1846년까지 작곡한 21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스물한 개의 녹턴은 피아노 연..

말러 - 교향곡 2번 "부활" [내부링크]

Mahler - Symphony No. 2 《교향곡 2번 다단조 “부활”》은 구스타프 말러가 1888년과 1894년 사이에 작곡한 두 번째 교향곡이다. 이 작품은 말러가 살아있던 동안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었다. 말러가 사후세계..

봄처녀 - 이은상 시 / 홍난파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봄처녀 - 이은상 시 / 홍난파 곡 1932년경에 작곡한 곡으로, 1933년에 간행한 작곡자의 가곡 작품집인 『조선 가요작곡집』을 통해서 발표하였다. 작곡자 자신의 말에 의하면 이은상의 시가 마음에 들어 작..

성불사의 밤 - 이은상 시 / 홍난파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성불사의 밤 - 이은상 시 / 홍난파 곡 작곡자가 미국 유학 시절인 1932년경에 작곡한 곡으로, 1933년에 간행한 작곡자의 가곡 작품집인 『조선가요작곡집』을 통해서 발표되었다. 작곡자 자신의 말에 의하..

산노을 - 유경환 시 / 박판길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산노을 - 유경환 시 / 박판길 곡 1972년 <산노을>을 작곡한 박판길 작곡가에 따르면 "그전까지는 기악곡 위주로 작곡하다가우리 혼이 깃든 가곡에 눈을 떠서 유 경환 씨에게 가사가 될 시를 부탁했죠 그래..

눈 - 김효근 작사 / 김효근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눈 - 김효근 작사 / 김효근 작곡 김효근의 <눈>은 1981년 11월 21일 서울 숭의음악당에서 열린 제1회 'MBC 대학가곡제'에서 대상 을 차지했다. 그때 가곡제에서 이 노래는 서울대 성악과 조미경 (현 국민..

옛날은 가고 없어도 - 손승교 시 / 이호섭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옛날은 가고 없어도 - 손승교 시 / 이호섭 곡 이 곡은 작곡가 이호섭이 수도여사대 음악과장 시절인 1962년 작곡한 작품으로 1969년 "제1회 서울음악제"에서 발표되었다. 그리고 1975년 5월 27일 이호섭..

초혼 - 김소월 시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초혼 - 김소월 시 1925년 12월, 김소월이 펴낸 시집 <진달래꽃>에서 처음 발표된 시로, 임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과 그리움을 담고 있다.  '招魂(초혼)'이라는 의식은, 전통적 상례의 한 절차인 '고복의식..

얼굴 - 심봉석 시 / 신귀복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얼굴 - 심봉석 시 / 신귀복 곡 심봉석 선생이 지루한 교무회의 시간에 동그라미를 끄적이다 연모하던 연인의 얼굴을 그리게 된 게 계기가 되어 작사를 하고 신귀복 선생이 곡을 붙여 탄생하게 된 것이다...

베토벤 - 교향곡 3번 (영웅 교향곡) [내부링크]

Beethoven - Symphony no.3 in E flat major, op.55 "Eroica" 처음에 베토벤은 그것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에게 헌정하려고 했었으며, 1804년 경 빈에서 파리로 이동할 계획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프..

바흐 -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 [내부링크]

Bach - Partita No.2 in d minor, BWV 1004 원래 이곡은 샤콘을 제외한 4개 악장으로 구성되었다가, 전체 분량의 문제였는지 작곡 후 바흐 본인에 의해 앞의 네 악장보다 분량이 많은 샤콘이 덧붙혀 졌다는 추..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내부링크]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3, Op.30 대중들에게 이 곡은 '세상에서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 피아노 협주곡 중 하나'로 인식되어 있다. 이는 영화 샤인의 영향도 있으며 실제로 위의 1악장 카덴차 등 악보 보..

슈베르트 -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내부링크]

Schubert - Arpeggione Sonata D 821 빈의 악기 제작자인 게오르크 슈타우퍼가 ‘아르페지오네’(Arpeggione)라는 악기를 새롭게 제작하고 그다음 해인 1824년에 작곡되었다. 아르페지오네는 첼로와 비슷한 악기..

청산에 살리라 - 김연준 시 / 김연준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청산에 살리라 - 김연준 시 / 김연준 곡 청산을 통하여 세상의 번뇌와 시름에 대한 고통을 승화시킨 상징적인 곡으로 절제된 표현과 대담하고 강한 전개 방식의 대비로 짧은 길이의 곡임에도 강한 인상을..

바위고개 - 이흥렬 시 / 이흥렬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바위고개 - 이흥렬 시 / 이흥렬 곡 "바우고개"라고도 하며, 이 작품이 실려 있는 가곡집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곡은 1932년 9월 7일 작곡 당시 일본의 동양음악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한 작곡자가 피아노..

기다리는 마음 - 김민부 시 / 장일남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기다리는 마음 - 김민부 시 / 장일남 곡 작곡자는 6‧25 당시 월남할 때, 황해도 연평도에서 고향 땅을 바라보면서 작곡했다고 한다. 가사는 작사자가 한자로 쓰인 시를 번역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이 가곡..

동무생각 - 이은상 시 / 박태준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동무생각 - 이은상 시 / 박태준 곡 봄의 교향악이 울려 퍼지는 청라언덕 위에 백합 필 적에 나는 흰 나리꽃 향내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청라언덕과 같은 내 맘에 백합 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

산 - 허윤석 작사 / 조두남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산 - 허윤석 작사 / 조두남 작곡 소리 없는 가랑비에 눈물 씻는 사슴인가 영을 넘는 구름 보고 목이 쉬어 우노라네 아, 산에 산에 사노라 사향 나무 가지마다 눈물 먹은 꽃이 피면 푸른 언덕 그늘 아래 숨..

물방아 - 정인섭 작사 / 김원호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물방아 - 정인섭 작사 / 김원호 작곡 깨끗한 언양물이 미나리강을 지나서 물방아를 돌린다 팽이 같이 도는 방아 몇 해나 돌았는고 세월도 흐르는데 부딪히는 그 물살은 뛰면서 희게 웃네 하늘의 구름도 희..

또 한송이 나의 모란 - 김용호 작사 / 김진균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또 한송이 나의 모란 - 김용호 작사 / 김진균 작곡 모란을 유난히 좋아하던 김영랑은 ‘모란이 피기까지는’이라는 순수시를 남겼다. 마당에 삼백여 그루의 모란을 손수 심은 뒤, 모란이 피면 그토록 즐..

아! 가을인가 - 김수경 시 / 나운영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아! 가을인가 - 김수경 시 / 나운영 곡 (듣기/가사/악보) 나운영 작곡의 가곡 ‘아! 가을인가’는 작사자가 월북하자 나운영이 작사자의 이름을 바꿔버렸다. 원래의 작사자는 월북 후 북한에서 아동문학..

황혼의 노래 - 김노현 시 / 김노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황혼의 노래 - 김노현 시 / 김노현 작곡 어스름 해가 지는 황혼 녘, 그의 머릿속에는 다시는 가 볼 수 없는 꿈의 고향이, 마음이 저리도록 그리워진 심정을 담고 있다. 그러나 멜로디는 애수적이라기보다..

님이 오시는지 - 박문호 시 / 김규환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님이 오시는지 - 박문호 시 / 김규환 곡 1966년 5월, 김규환은 KBS 합창단에서 합창단을 위한 편곡 일을 맡고 있었는데 어느 날 KBS 합창단의 당시 모 지휘자가 이흥렬이 작곡한 곡을 들고 와서는 곡이 마..

그집앞 - 이은상 시 / 현제명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그집앞 - 이은상 시 / 현제명 곡 1933년에 작곡되었다. 4분의 4박자로 선율의 진행이 단조롭고 반주부도 화음의 코드를 순차적으로 연결한 것 같으나 이런 속에서 현제명의 특색이 나타나 비교적 많이 불려..

내 마음 - 김동명 시 / 김동진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내 마음 - 김동명 시 / 김동진 곡 1944년에 발표된 곳으로 작곡자 자신의 말에 따르면, 국민학교 은사였던 김동명의 시 "내 마음"을 무척 좋아하여 평상시 암송하고 다녔는데, 산책 중에 갑자기 악상이 떠..

가려나 - 김안서 시 / 나운영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가려나 - 김안서 시 / 나운영 곡 1939년 나운영이 18세 되던 해에 만든 작품이다. 이 곡으로 동아일보 주최 신춘문예 현상모집 작곡 부문에 수석 입상을 했고, 이 계기로 음악에 큰 뜻을 품고 작곡을 배우..

고독 -황인호 시 / 윤용하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고독 -황인호 시 / 윤용하 곡 밤은 고이 흐르는데 어데선가 닭소리 산뫼에선 달이 뜨고 먼 산슭의 부엉 소리 외롭다 내 맘의 등불 꽃같이 피어졌나니 내 사랑 불되어 타고 임 생각 아 내 마음에 차라 사랑아 내..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내부링크]

Mozart - Symphony No. 40 in G minor, K. 550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1788년 7월 25일에 빈에서 작곡한 교향곡이다. 이 교향곡 40번은 역시 사 단조인 교향곡 25번(‘작은 g 단조 교향곡’)과 구별하기..

드보르작 - 첼로 협주곡 B단조 [내부링크]

Dvorak - Cello Concerto in B minor, Op. 104, B. 191 첼로 협주곡 나단조 작품 104, B.191은 미국 시대의 안토닌 드보르자크의 향수가 낳은 명작으로 1895년 2월에 일단 완성하였다, 같은 해 6월 손질을 하여..

파헬벨 - 캐논 변주곡 [내부링크]

Pachelbel - Canon in D Major 한 성부가 주제를 시작한 뒤 다른 성부에서 그 주제를 똑같이 모방하면서 화성 진행을 맞추어 나가는 대위적인 서양 고전음악 악곡의 한 형식. 가장 간단하면서 친숙한 예로 〈동네..

말러 - 교향곡 5번 [내부링크]

Mahler - Symphony No.5 말러는 1901년과 1902년 여름 동안 그의 다섯 번째 교향곡을 작곡했다. 1901년 2월 말러는 갑자기 심한 출혈을 겪었다. 그 작곡가는 회복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을 보냈다. 1901년 6월 그는..

쇼팽 - 피아노 협주곡 1번 [내부링크]

Piano concerto No.1 in E minor, Op.11 쇼팽은 작곡 성향 자체가 오로지 피아노 하나만 연주하는 식이었던 데다가 본인도 관현악 쪽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이 때문에 피아노 협주곡은 생전 단 2곡밖에 작곡하..

명태 - 양명문 시 / 변훈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명태 - 양명문 시 / 변훈 곡 6.25 피난지인 대구에서 만들어져 발표된 가곡이다. 양명문의 시에 변훈이 곡을 붙인 것으로 1952년에 초연되었다. 초연될 당시 엄청난 혹평이 쏟아져 이후로 양명문 선생에게..

그리워 - 이은상 시 / 채동선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그리워 - 이은상 시 / 채동선 곡 '그리워'는 작곡가 채동선이 1933년 작곡한 정지용 시의 '고향'과 같은 곡이다. 이은상의 시로 노랫말만 다를 뿐 선율이 똑같다. 작곡가 채동선은 원래 정지용의 시 '고향'..

사공의 노래 - 함호형 시 / 홍난파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사공의 노래 - 함호형 시 / 홍난파 곡 함호영의 시를 가사로 홍난파가 작곡한 가곡이다. 이 곡은 유명세와는 다르게 작곡 연대와 작곡 동기와 같은 정보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기법으로 보아 1930..

비목 - 한명희 작사 / 장일남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비목 - 한명희 작사 / 장일남 작곡 작사자는 한명희로, 1964년 학군사관 임관 후 7사단 백암산 수색대 소대장으로 백암산 OP에서 복무했었다. 그 뒤 동양방송에서 라디오 방송을 해왔는데 이 기사에 따..

바흐 - G선상의 아리아 [내부링크]

Bach - Air on G string 원래의 악곡은 바흐의 《관현악 모음곡 3번 라장조》 , BWV 1068의 일부인데 19세기 후반에 바이올린 연주자 아우구스트 빌헬미가 이 곡을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용도로 편곡하면서..

브람스 - 교향곡 4번 [내부링크]

Brahms - Symphony no.4 in e minor, op.98 브람스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교향곡. 1번을 쓰고 거의 바로 2번에 착수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 곡도 3번을 완성하고 초연한 다음 해인 1884년에 착수했다. 브람스는..

브람스 - 교향곡 1번 [내부링크]

Brahms - Symphony no.1 in C minor, op.68 브람스의 첫 번째 교향곡이다.. 하지만 첫 교향곡이라고는 해도 중년에 접어든 40대에 완성한 작품이기 때문에 청년 시절의 패기라든가 하는 느낌은 찾아보기 힘들다...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8번 (비창) [내부링크]

Beethoven - Piano Sonata No. 8 in C minor, Op. 13 당시는 베토벤의 20대 마지막 무렵이었으며, 그가 이 소나타의 작업을 완료했을 때, 그의 부모는 안타깝게도 사망했다. 어떤 학자들은 이 소나타가 베토벤의..

슈베르트 - 겨울나그네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Schubert - Die Winterreise, D. 911 빌헬름 뮐러의 시에 슈베르트가 곡을 붙인 것으로, 총 24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가곡집이다. 노래의 내용은 실연당한 주인공이 겨울에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면서 느끼..

베토벤 - 교향곡 6번 (전원 교향곡) [내부링크]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 교향곡 6번은 베토벤의 교향곡 중 표제가 있는 유일한 작품이다. 베토벤이 자작에 표제를 단 사례는 매우 드물다. 표제는 초연 때 사용된 바이올린 파트보에 베토벤..

석굴암 - 최재호 시 / 이수인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석굴암 - 최재호 시 / 이수인 곡 석굴암은 이수인 선생이 마산에서 여고 교사생활을 할 때 진주 삼현여고 교사인 최재호 시인의 시집을 사서 읽다가 석굴암을 읽으면서 감동을 느꼈고, 직접 토함산을 올라..

가을 저녁 - 유종수 시 / 엄영미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가을 저녁 - 유종수 시 / 엄영미 곡 흘러가는 구름 위에 하늘은 붉어 태양은 저 멀리 산에 내린다 불어오는 바람결 가을은 익어 어둠스레 피어나는 저녁노을이여 가을 되면 한잎 두잎 낙엽 진다 하니 살며..

나물 캐는 처녀 - 현제명 작사 / 현제명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나물 캐는 처녀 - 현제명 작사 / 현제명 작곡 1932년에 현제명이 작사, 작곡한 가곡이다. 풀밭에서 소들 풀을 먹이던 목동이 옆에서 나물 캐고 있던 처녀에게 반해 슬며시 다가가 손목을 잡고 꼬셨지만 처..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21번 [내부링크]

Mozart - Piano Concerto No.21 In C Major, K.467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제21번 보다는 `엘비라 마디간'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널리 알려진 이 곡은 영화에서 식스텐과 엘비라의 사랑의 기쁨을 상징하는 테마..

바흐 - 골드베르크 변주곡 [내부링크]

Bach - Goldberg Variations, BWV988 이 곡은 '골드베르그 변주곡'이라고 불리어지게 된 에피소드 때문에 더욱 유명해졌다. 1802년에 포르켈이라는 사람이 펴낸 바흐의 전기 속에 이 작품의 작곡 경위에 대해 다..

차이콥스키 - 교향곡 6번 (비창) [내부링크]

Tchaikovsky - Symphony no.6 in B minor, op.74 러시아 작곡가 차이콥스키의 여섯 번째이자 최후의 교향곡이다. 이 곡의 구상과 작곡 단계에는 다소 복잡한 사연이 얽혀 있다. 이미 5번을 초연한 이듬해인 1889..

악보 비밀번호 모음 [내부링크]

악보 비밀번호 모음 고향생각 - 현제명 시 / 현제명 곡 더보기 15F62M 진달래꽃 - 김소월 시 / 김동진 곡 더보기 52G17P 꽃구름 속에 - 박두진 시 / 이흥렬 작곡 더보기 15W93G 옛 동산에 올라 - 이은상 시 / 홍난..

고향생각 - 현제명 시 / 현제명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고향생각 - 현제명 시 / 현제명 곡 고향생각은 현제명 작사, 작곡으로 이곡은 1923년 현제명이 미국에 있을 때 초고를 쓰고 돌아와서 1931년에 발표하였다. 당시 일제 치하에서 해외를 유랑하고 있던 민족..

진달래꽃 - 김소월 시 / 김동진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진달래꽃 - 김소월 시 / 김동진 곡 김소월의 대표적인 명시인 "진달래꽃"은 애절한 이별에 임해서도 끓어오르는 설움을 누르고 억지로 웃음 지어 보이는 동양적인 덕성이 그의 서정성 깊은 시어를 통해 더욱 맑고..

꽃구름 속에 - 박두진 시 / 이흥렬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꽃구름 속에 - 박두진 시 / 이흥렬 작곡 이 시의 화자는 고난의 삶을 살아온 사람들을 따뜻한 연민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봄철에 피는 꽃의 향기가 온 마을을 가득 채우는 것을 명랑하고 활기찬 어조로..

옛 동산에 올라 - 이은상 시 / 홍난파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옛 동산에 올라 - 이은상 시 / 홍난파 작곡 일제 강압시절 노산 이은상 선생이 쓴 시에 홍난파 선생이 곡을 붙였다. 회고 조의 가사에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곡조가 식민지 민중의 심금을 울려 모두가 애..

그리움 - 고진숙 작사 / 조두남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그리움 - 고진숙 작사 / 조두남 작곡 6·25 전쟁 때 북한에서 마산으로 피난 와 살던 조두남과 같은 북한 태생 음악교사 고진숙이 1958년 어느 날 그리움에 관한 이야기로 실의를 달래며 술잔을 기울이고..

언덕에서 - 민형식 시 / 김원호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언덕에서-민형식 시/ 김원호 작곡 1958년 작곡된 김원호의 초기 작품으로 곡이 발표된 이후로 가곡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한국가곡을 부르기 좋아하는 성악가들은 이 노래를 즐겨 불렀고 단골 공연 레퍼토리가 되..

사랑 - 이은상 작사 / 홍난파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사랑 - 이은상 작사 / 홍난파 작곡 수많은 가곡을 남긴 홍난파의 작품 중에서 가장 선율적이고 아름다운 노래가 바로 이 "사랑"일 것이다. 홍난파와 콤비처럼 많은 시를 홍난파의 가곡에 제공한 이은상의..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내부링크]

Mendelssohn -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64 이 협주곡은 매우 혁신적이었고 그 당시로써는 많은 흥미로움을 자아내는 것이었는데, 이 곡이 가진 당대의 협주곡들과의 차이점을 찾자면 1악장 초반에 바이올..

차이콥스키 - 피아노 협주곡 1번 [내부링크]

Tchaikovsky - Piano Concerto No.1 Bb minor, Op.23 원래는 루빈스타인이 초연을 하기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1874년 크리스마스에 차이콥스키가 다른 두 명의 음악가 친구들과 함께 그에게 완성된 이 곡을 자신..

베토벤 - 월광 소나타 [내부링크]

Beethoven - Piano Sonata No. 14 in c♯ minor, Op. 27-2 1806년에 베토벤은 요제프 브룬스비크 백작의 초청으로 가문의 맨션 중 하나인 운터쿠루파 성 근처에서 머물렀다. 그곳에 머무는 동안 그는 바로크 정원..

모차르트 - 클라리넷 협주곡 [내부링크]

Mozart -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이 곡은 모차르트가 세상을 뜨기 약 2개월 전 오페라 〈마술피리〉를 작곡할 즈음인데, 제1악장은 그 보다 2년 전인 1739년에 스케치 해 두었던 〈바셋호른과 오케..

달밤 - 김태오 작사 / 나운영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달밤 - 김태오 작사 / 나운영 작곡 작곡자는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핍박하여 있던 시기에, 시대적인 절박감이 오히려 작곡욕에 불을 붙여 이 곡을 작곡하게 되었다.”라고.” 한다. 음역이 넓고 선율..

베토벤 - 교향곡 7번 [내부링크]

Beethoven - Symphony no.7 in A major, op.92 매혹적인 리듬으로 유명한 이 작품의 마지막 부분(알레그로 콘 브리오)은 완전히 절제되지 않은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동시대인들은 베토벤이 술에..

수선화 - 김동명 시 / 김동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수선화 - 김동명 시 / 김동진 작곡 작곡가 김동진은 평안남도 안주 출생으로 「가고파」, 「봄이 오면」, 「산유화」, 「못 잊어」, 「목련화」 등을 작곡하였다. 이 곡에서 수선화는 단순히 꽃의 이미지가..

드보르작 -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 [내부링크]

dvorak - symphony no.9 드보르작이 미국에 3년간 체류할 때 미국 전통의 멜로디를 듣고 이를 자신의 국민악파 악풍과 결합하여 만든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신세계 교향곡"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명칭..

봄이 오면 - 김동환 작사 / 김동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봄이 오면 - 김동환 작사 / 김동진 작곡 작곡자 자신의 말에 따르면, 학창 시절에 혼자 바이올린 연습을 끝내고 풍금을 치며 발성연습을 하던 중 갑자기 평소에 좋아했던 시의 한 구절인 ‘건너 마을 젊은..

바흐 - 무반주 첼로 모음곡 [내부링크]

Bach - Unaccompanied Cello Suites 요한 세바스찬 바흐가 작곡한 《여섯 개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역사상 무반주 첼로 솔로를 위해 쓰인 최고의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모음곡들은 다양한 기술..

산들바람 - 정인섭 시 / 현제명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산들바람 - 정인섭 시 / 현제명 곡 작곡가 현제명이 유학시절 고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기 위해 작곡한 곡으로, 종래의 단조 위주의 처량한 가락에서 벗어나 밝은 노래를 만들려는 작곡자의 의도가 담겨 있..

비발디 - 사계 [내부링크]

Vivaldi - The Four Seasons 이 곡은 본래 열두 곡이 포함된 《화성과 창의의 시도》의 일부분으로 출판되었으나, 사계절을 묘사한 첫 네 곡이 자주 연주되면서 현재와 같이 따로 분리되어 사계로 불리게 되었다...

보리밭 - 박화목 시 / 윤용하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보리밭 - 박화목 시 / 윤용하 작곡 1952년 해군 종군 작가단과 음악가단에 속해 있던 박화목과 윤용하가 각각 작사와 작곡을 담당하여 만들어졌다. 원래 박화목이 가사를 지었을 때 제목은 〈옛 생각〉이었..

차이콥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내부링크]

Tchaikovsky -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35 1877년 겨울부터 이탈리아, 스위스의 여러 도시들을 여행하던 중 우연한 암시로 협주곡에 대한 구상을 얻어 단숨에 완성시킨 차이콥스키의 유일한 바이올린 협..

봉선화(봉숭아) - 김형준 시 / 홍난파 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봉선화(봉숭아) - 김형준 시 / 홍난파 곡 집 앞의 져가는 봉선화를 보며 시인 김형준은 일제 치하에서 핍박받는 우리 민족을 떠올렸다. 그는 이웃집에 사는 청년 작곡가로부터 청탁받은 곡의 가사로 붙이기로 한..

베토벤 -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내부링크]

Beethoven -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베토벤이 5번 교향곡을 작곡하기 전에는 아무도 이를 필요로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5번 교향곡 없이는 살 수 없다. - 건축가 루이스 칸 베토벤이 1악장..

가고파 - 이은상 시 / 김동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가고파 - 이은상 시 / 김동진 작곡 한국의 대표적인 가곡인 "가고파"는 1932년에 이은상이 발표한 시에 김동진이 곡을 붙여 1933년에 완성되었다. 마산이 고향인 이은상은 이화여전에 재직하면서 조국의 참..

베토벤 - 교향곡 9번 (합창 교향곡) [내부링크]

Beethoven - Symphony no.9 in D minor, op.125 악성(樂聖) 베토벤 최후의 교향곡이다. 베토벤 자신이 부제를 붙이진 않았지만, 통칭하여 “합창”이나 “합창 교향곡”으로 불리며, 해가 바뀔 때마다 세계의 많..

목련화 - 조영식 작사 / 김동진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목련화 - 조영식 작사 / 김동진 작곡 화자가 목련을 바라보면서 목련의 아름다움과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봄을 알리는 꿋꿋한 모습을 찬양하며 그 목련이 곧 우리 민족의 얼이라고 칭송하는 노래이다. 작사..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내부링크]

Beethoven - Piano Concerto No.5 in E flat major Op.73 이 작품이 만들어진 1809년은 나폴레옹 군에 의해 빈이 점령되어 사회적으로 극도의 혼란 상태였다. 베토벤은 악화된 난청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매우 힘..

그리운 금강산 - 한상억 작사 / 최영섭 작곡 (듣기/가사/악보) [내부링크]

그리운 금강산 - 한상억 작사 / 최영섭 작곡 이 곡은 1972년 남북 적십자회담이 진행되자 남북화해 분위기 속에 전파를 많이 타서 국민적인 가곡이 되었다. 그러나, 가사의 내용 중에는 '더럽힌 지 몇 해', '..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내부링크]

Rachmaninov - Piano Concerto No.2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걸작 중의 하나이며, 이 작품으로 인해 라흐마니노프는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크게 얻게 되었다. 사실 이 전에 교향곡 1번이 초연되었을 당시 곡에..

클래식 공연 추천 [12월 31일 - 1월 9일] [내부링크]

이번 주 클래식 공연 추천 강력 추천!! 문체부, '2022 신년음악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온라인 2022 신년음악회 [방역패스]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하는 그리움 아티스트 희망 콘서트 www.lotteconce..